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1-28)

전자계산기기능사
(2007-01-2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정현파의 파고율은 얼마인가?

(정답률: 58%)
  • 정현파의 파고율은 1.5입니다. 이유는 파고율은 파고와 파장의 비율로 계산되며, 정현파의 파고는 3m이고 파장은 2m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고율은 3/2 = 1.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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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푸시풀(push-pull) 전력 증폭기에서 출력 파형의 찌그러짐이 작아지는 주요원인은?

  1. 기본파가 상쇄되기 때문에
  2. 기수고조파가 상쇄되기 때문에
  3. 우수고조파가 상쇄되기 때문에
  4. 우수 및 기수고조파가 모두 상쇄되기 때문에.
(정답률: 53%)
  • 푸시풀 전력 증폭기에서는 출력 신호를 생성하기 위해 양쪽에서 신호를 주고받는데, 이때 우수고조파와 기수고조파가 발생합니다. 이 두 신호는 서로 상쇄되어 출력 파형이 찌그러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중에서 우수고조파가 상쇄되기 때문에 출력 파형의 찌그러짐이 작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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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과 같이 이상적인 OP Amp에서 출력전압 V0는 몇 V인가?

  1. -17.5
  2. 18.5
  3. 19.5
  4. -20.5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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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발진기는 부하의 변동으로 인하여 주파수가 변화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발진기와 부하 사이에 넣는 회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동조 증폭기
  2. 직류 증폭기
  3. 결합 증폭기
  4. 완충 증폭기
(정답률: 65%)
  • 발진기와 부하 사이에 넣는 회로를 완충 증폭기라고 합니다. 완충 증폭기는 발진기에서 발생한 신호를 증폭하면서도 부하의 변동으로 인한 주파수 변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발진기와 부하 사이의 임피던스 불일치로 인한 신호 손실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신호 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발진기와 부하 사이에 완충 증폭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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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중 수정 발진기는 어떤것을 이용하는가?

  1. 압전 효과
  2. 홀 효과
  3. 인입 현상
  4. 자왜 현상
(정답률: 67%)
  • 수정 발진기는 압전 효과를 이용합니다. 압전 효과란 일정한 압력이 가해질 때 일부 결정 구조물이 압력에 따라 전기적인 신호를 생성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압전 효과를 이용하여 수정 발진기는 압력을 가해주어 전기적인 신호를 생성하여 소리를 발생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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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과 같은 회로는?

  1. 클램프 회로
  2. 클리핑 회로
  3. 피킹 회로
  4. 트랩 회로
(정답률: 57%)
  • 이 회로는 입력 신호의 최대값과 최소값을 제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클램프(clamp)" 회로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클램프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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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콘덴서 입력형 전파 정류회로의 입력 전압이 실효값으로 12V 일 경우 정류 다이오드의 최대 역전압은 약 몇 V 인가?

  1. 12
  2. 17
  3. 24
  4. 34
(정답률: 34%)
  • 콘덴서 입력형 전파 정류회로에서 정류 다이오드는 입력 전압의 음극에서 양극으로만 전류가 흐르도록 하기 때문에, 역전압이 발생합니다. 이 때, 최대 역전압은 입력 전압의 피크값보다 약간 더 큽니다. 따라서 입력 전압의 실효값 12V에 대해 최대 역전압은 약 12V의 피크값에 약간 더한 값인 34V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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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떤 전지에서 5 A의 전류가 5분간 흘렀다면 이 전지에서 나온 전기량은 몇 C 인가?

  1. 250
  2. 750
  3. 1500
  4. 3000
(정답률: 62%)
  • 전기량은 전류와 시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전류 5A와 시간 5분을 곱해주면 됩니다.

    전류: 5A
    시간: 5분 = 300초

    전기량 = 전류 x 시간 = 5A x 300초 = 1500C

    따라서 정답은 "15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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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정 전압의 직류전원에 저항을 접속하고 전류를 흘릴때 이 전류값을 20% 증가시키기 위한 저항값은 약 몇 배로 해야 하는가?

  1. 0.80
  2. 0.83
  3. 1.20
  4. 1.25
(정답률: 48%)
  • 저항과 전류는 오므로 오옴의 법칙에 따라 V = IR 이 성립합니다. 이때, 전압 V는 일정하므로, 전류 I를 20%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저항 R을 얼마나 증가시켜야 하는지를 구해야 합니다.

    전류를 20%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전류에 20%를 더해주면 됩니다. 따라서, I' = 1.2I 가 됩니다. 이때, V = IR 이므로, R' = V/I' = V/(1.2I) = 0.83R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83"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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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트랜지스터에서 α의 값이 0.93일때 β값은 얼마인가?

  1. 0.5
  2. 5.5
  3. 13.3
  4. 23.2
(정답률: 54%)
  • β = α / (1 - α) 이므로, α = 0.93 일 때 β = 0.93 / (1 - 0.93) = 13.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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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자료를 일정시간동안 모아 두었다가 한번에 처리하는 시스템은?

  1. 일괄 처리 시스템
  2. 지연 처리 시스템
  3. 실시간 처리 시스템
  4. 시분할 처리 시스템
(정답률: 85%)
  • 일괄 처리 시스템은 일정 시간 동안 모아 둔 작업들을 한 번에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작업이 들어오면 즉시 처리되는 실시간 처리 시스템이나 시분할 처리 시스템과는 달리, 작업을 일정 시간 동안 대기시킨 후 일괄적으로 처리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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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짧은 길이의 명령으로 큰 기억 장소의 번지를 지정할때 적합하며 메모리 참조 회수가 2회 이상인 주소 지정 방식은?

  1. Direct Addressing Mode
  2. Indirect Addressing Mode
  3. Register Addressing Mode
  4. Relative Addressing Mode
(정답률: 54%)
  • Indirect Addressing Mode는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주소를 통해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짧은 명령으로 큰 기억 장소의 번지를 지정할 수 있으며, 메모리 참조 회수가 2회 이상인 경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Indirect Addressing Mod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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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컴퓨터 내부에서 수치 자료를 표현하는 방식이 아닌것은?

  1. 부동 소수점 방식
  2. 고정 소수점 방식
  3. 팩 형식
  4. ASCII
(정답률: 55%)
  • ASCII는 문자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숫자나 소수점 등의 수치 자료를 표현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ASCI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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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정수 표현에서 음수를 나타내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부호와 절대치
  2. 부호와 0의 보수
  3. 부호와 1의 보수
  4. 부호와 2의 보수
(정답률: 72%)
  • 부호와 0의 보수는 음수를 나타내는 방식이 아닙니다. 부호와 절대치는 부호를 이용하여 양수와 음수를 나타내는 방식이며, 부호와 1의 보수, 2의 보수는 보수를 이용하여 음수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부호와 0의 보수는 부호를 이용하지 않고, 0의 보수를 이용하여 양수와 음수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0의 보수란, 어떤 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값입니다. 예를 들어, 8비트에서 5를 나타내는 경우 00000101이고, 이의 0의 보수는 11111010입니다. 이 방식은 계산이 간단하고 덧셈과 뺄셈이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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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LOAD와 STORE 명령은 어느기능에 속하는가?

  1. 매크로 기능
  2. 제어 기능
  3. 연산 기능
  4. 전송 기능
(정답률: 49%)
  • LOAD와 STORE 명령은 메모리와 레지스터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들 명령은 "전송 기능"에 속합니다. LOAD는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레지스터에 저장하고, STORE는 레지스터에 있는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합니다. 이러한 전송 기능은 컴퓨터에서 데이터 처리를 위해 필수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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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각 각의 자리마다 별도의 크기값을 갖는 가중 코드가 아닌것은?

  1. 8421 코드
  2. Biquinary 코드
  3. Excess-3 코드
  4. 2421 코드
(정답률: 51%)
  • Excess-3 코드는 각 자리마다 일정한 크기값을 갖지 않고, 3을 더한 값으로 인코딩되기 때문에 가중 코드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0은 0011으로 인코딩되며, 1은 0100으로 인코딩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Excess-3 코드는 가중 코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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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정보의 송.수신이 동시에 가능한 통신 방식은?

  1. Simplex 방식
  2. complex 방식
  3. Half Duplex 방식
  4. Full Duplex 방식
(정답률: 70%)
  • Full Duplex 방식은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가능한 통신 방식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이 동시에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반면, Simplex 방식은 단방향 통신, Half Duplex 방식은 양방향 통신이지만 동시에는 불가능하며, Complex 방식은 복잡한 통신 방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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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입.출력 겸용 장치는?

  1. 터치 스크린
  2. 트랙볼
  3. 라이트 펜
  4. 디지타이저
(정답률: 75%)
  • 터치 스크린은 사용자의 입력과 출력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사용자가 화면을 터치하면 입력 신호를 받아들이고, 동시에 해당 위치에 대한 출력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따라서 입.출력 겸용 장치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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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중앙처리장치 내의 하드웨어 요소와 그 기능을 짝지은 것 중에서 서로 옳지 않은 것은?

  1. 레지스터 - 기억기능
  2. ALU - 연산기능
  3. 어큐뮬레이터-제어기능
  4. 내부버스 - 전달기능
(정답률: 66%)
  • 어큐뮬레이터는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 중 하나로, 제어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제어기능은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제어장치에 속합니다. 따라서, "어큐뮬레이터-제어기능"이 서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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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부동 소수점 수가 기억장치 내에 있을때 기억 되지 않는 것은?

  1. 부호
  2. 소수점
  3. 지수부
  4. 소수(기수)부
(정답률: 70%)
  • 부동 소수점 수는 부호, 지수부, 소수(기수)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기억장치 내에 저장될 때 소수점은 따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지수부에 소수점의 위치를 저장하여 소수점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따라서 소수점은 기억장치 내에서 따로 기억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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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연산자중 필요없는 부분을 지워버리고 나머지 비트만을 가지고 처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1. MOVE
  2. SHIFT
  3. AND
  4. OR
(정답률: 61%)
  • AND 연산자는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값이 1이 되는 비트 연산자입니다. 따라서 AND 연산자를 사용하면 필요없는 부분을 0으로 만들어서 나머지 비트만을 가지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MOVE 연산자는 단순히 값을 복사하는 연산자이고, SHIFT 연산자는 비트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자입니다. OR 연산자는 두 비트 중 하나라도 1이면 결과값이 1이 되는 비트 연산자입니다. 따라서 AND 연산자가 필요없는 부분을 지우고 나머지 비트만을 가지고 처리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연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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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주소지정방식 중에서 명령어 내의 주소부에 실제 데이터값을 저장하는 것은?

  1. 즉시주소 지정방식
  2. 직접주소 지정방식
  3. 간접주소 지정방식
  4. 계산에 의한 주소지정 방식
(정답률: 35%)
  • 즉시주소 지정방식은 명령어 내에 실제 데이터 값을 저장하는 방식으로, 주소를 계산하지 않고 즉시 데이터 값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른 방식이다. 따라서 "즉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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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지고 하나의 클럭 펄스동안에 실행되는 기본적인 동작을 마이크로 동작이라고 한다. 다음중 마이크로 동작이 아닌것은?

  1. 시프트(SHIFT)
  2. 카운트(COUNT)
  3. 클리어(CLEAR)
  4. 인터럽트(INTERRUPT)
(정답률: 55%)
  • 인터럽트는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지고 실행되는 동작이 아니라, 외부에서 발생한 신호에 의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이크로 동작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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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명령 실행주기는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가?

  1. 덧셈(ADD)
  2. 로드(LOAD)
  3. 스토어(STORE)
  4. 분기(JUMP)
(정답률: 46%)
  • 해당 명령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레지스터로 가져오는 로드(LOAD) 명령입니다. 이는 "LDR"이라는 명령어 코드로 표현되며, 레지스터에 메모리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따라서 "로드(LOAD)"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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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컴퓨터에서 사칙연산을 수행하는 장치는?

  1. 연산 장치
  2. 제어 장치
  3. 주기억 장치
  4. 보조 기억 장치
(정답률: 77%)
  • 컴퓨터에서 사칙연산을 수행하는 장치는 "연산 장치"입니다. 이는 컴퓨터의 중앙 처리 장치(CPU)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산술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CPU는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연산 결과를 출력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사칙연산을 비롯한 다양한 계산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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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의 논리도와 진리표는 어떤 회로인가?

  1. 가산기
  2. 해독기
  3. 부호기
  4. 비교기
(정답률: 57%)
  • 해독기는 입력된 이진수를 해독하여 출력하는 회로이다. 이 회로는 입력된 4비트 이진수를 해독하여 2진수로 출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입력된 이진수에 따라 출력되는 값이 달라진다. 따라서 주어진 논리도와 진리표를 보면 입력된 이진수에 따라 출력되는 값이 다르므로, 이 회로는 해독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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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중앙처리장치로 부터 입.출력 지시를 받으면 직접 주기억 장치에 접근 하여 데이터를 꺼내어 출력하거나 입력한 데이터를 기억할 수 있고 입.출력에 관한 모든 동작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입.출력제어 방식은?

  1. 프로그램 제어 방식
  2. 인터럽트 방식
  3. DMA 방식
  4. 채널 방식
(정답률: 66%)
  • DMA 방식은 입.출력 동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중앙처리장치(CPU)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입.출력 장치가 직접 주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입.출력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입.출력 작업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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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그림에서 1의 보수 연산을 수행 하였을때 결과 값은?

  1. 11000001 11000010
  2. 11000001 00111101
  3. 00111110 11000010
  4. 00111110 00111101
(정답률: 70%)
  • 1의 보수 연산은 각 비트를 반전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이진수를 1의 보수로 바꾸면 다음과 같습니다.

    11000010 11000010

    이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00111110 00111101

    따라서 정답은 "00111110 0011110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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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0진수 18을 BCD 코드로 표현하면?

  1. 0001 0010
  2. 0001 0011
  3. 0001 1000
  4. 0001 0100
(정답률: 72%)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씩 나누어서 각각을 2진수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18을 4비트씩 나누면 0001(1) 1000(8)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01 1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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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번지 필드가 없는 명령어로서 스택 운영에 의해 이루어 지는 명령어 형식은?

  1. 0 주소 형식
  2. 1 주소 형식
  3. 2 주소 형식
  4. 3 주소 형식
(정답률: 75%)
  • 0 주소 형식은 스택 운영에 의해 이루어지는 명령어 형식으로, 주소 필드가 없고 스택에 저장된 값을 직접 조작하는 형식입니다. 스택에 저장된 값을 pop하여 연산하거나 push하여 저장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주소 필드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스택 운영에 의해 주소가 결정되기 때문에 0 주소 형식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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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닌것은?

  1. 순차 구조
  2. 그물 구조
  3. 선택 구조
  4. 반복 구조
(정답률: 68%)
  • 그물 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닙니다. 이유는 그물 구조는 여러 개의 분기점이 있어서 프로그램의 흐름이 복잡해지고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는 순차 구조, 선택 구조, 반복 구조를 기본 구조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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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운영체제의 기능이 아닌것은?

  1. 프로세서,기억장치,입.출력장치,파일 및 정보등의 자원관리
  2. 시스템의 각종 하드웨어와 네트워크에 대한 관리.제어
  3.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프로그램 실행
  4. 자원의 스케줄링 제공
(정답률: 67%)
  • 운영체제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컴퓨터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운영체제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시키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프로그램 실행"은 운영체제의 기능 중 하나이며, 주어진 보기 중에서 기능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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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 안에 내재하여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 하고 수정 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mapping
  2. thrashing
  3. debugging
  4. paging
(정답률: 80%)
  • 프로그램 안에 내재하여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debugg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프로그램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debugg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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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인터프리터와 가장 관계 깊은것은?

  1. BASIC
  2. COBOL
  3. C
  4. FORTRAN
(정답률: 52%)
  • BASIC은 인터프리터 언어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입니다. BASIC은 초기에는 대화형 인터프리터로 개발되었으며, 이후에는 컴파일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BASIC은 인터프리터 언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프리터와 가장 관계가 깊은 언어 중 하나로 BASIC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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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 장치와 일반 컴퓨터 사용자 또는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의 중간에 위치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시스템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것은?

  1. 컴파일러
  2. 로더
  3. DBMS
  4. 운영체제
(정답률: 70%)
  •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장치와 사용자 또는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중간 역할을 하며, 컴퓨터 시스템을 제어하고 관리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운영체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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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로더의 기능으로서 거리가 먼 것은?

  1. allocation(할당)
  2. linking(연결)
  3. loading(적재)
  4. translation(번역)
(정답률: 76%)
  • 로더의 기능 중 번역(translation)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메모리에 적재(load)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메모리 할당(allocation), 모듈 연결(linking) 등 로더의 다른 기능을 나타내지만, 번역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나타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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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것은?

  1. 프로그램 작성이 쉽다.
  2. 처리속도가 빠르다
  3. 0 또는 1로 구성된다.
  4. 컴퓨터가 직접 처리하는 언어이다.
(정답률: 70%)
  • 기계어는 0 또는 1로 구성된 컴퓨터가 직접 처리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작성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작성이 쉬운 이유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해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프로그래머는 기계어를 직접 다룰 필요 없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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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운영체제를 수행하는 기능에 따라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 프로그램으로 분류할 경우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서비스 프로그램
  2. 감시 프로그램
  3.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4. 작업 제어 프로그램
(정답률: 55%)
  • 제어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자원의 할당과 해제, 프로세스 스케줄링, 입출력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감시 프로그램,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작업 제어 프로그램입니다.

    서비스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예를 들어 파일 관리, 네트워크 연결, 보안 기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 프로그램은 제어 프로그램과는 조금 다른 역할을 수행하며,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프로그램은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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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로그램에서 어떤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기억 장소의 이름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마다 또는 프로그램 내의 단계에 따라 그 값이 언제라도 변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1. 번역기
  2. 상수
  3. 모듈
  4. 변수
(정답률: 75%)
  • 변수는 프로그램에서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기억 장소의 이름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마다 또는 프로그램 내의 단계에 따라 그 값이 언제라도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수가 정답입니다. 번역기는 프로그램을 번역하는 도구이며, 상수는 변하지 않는 값, 모듈은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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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컴파일러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한 것은?

  1. 기계어로 작성된 루틴들을 모아 실행 가능한 하나의 단위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연결
  2.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
  3.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하지 않고 필요할때 마다 한 줄씩 기계어로 번역
  4.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어셈블리어로 번역
(정답률: 46%)
  • 컴파일러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통해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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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가장 간단한 레지스터 회로는 외부 게이트가 전혀 없이 어떤 회로로 구성되는가?

  1. 플립플롭
  2. AND 게이트
  3. X-OR 게이트
  4. 자기코어
(정답률: 68%)
  • 플립플롭은 두 개의 입력과 하나의 출력을 가지는 회로로,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이 바뀌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플립플롭은 가장 간단한 레지스터 회로로 구성됩니다. 입력 신호가 없는 경우에도 내부적으로 저장된 값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립플롭은 외부 게이트 없이도 레지스터 회로를 구성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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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논리식 의 값은?

  1. 0
  2. 1
  3. A
  4. B
(정답률: 41%)
  • 논리식에서 AND 연산자(&)는 두 개의 입력값이 모두 참일 때만 결과값이 참이 되므로, 하나라도 거짓이면 결과값은 거짓이 됩니다. 따라서, 논리식의 첫 번째 입력값이 "0" 이므로 결과값은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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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과 같은 플립플롭의 명칭은?

  1. T형 플리플롭
  2. D형 플립플롭
  3. RS형 플립플롭
  4. RST형 플립플롭
(정답률: 49%)
  • 이 플립플롭은 입력이 D와 CLK 두 개이고 출력이 Q와 Q' 두 개인데, D형 플립플롭은 CLK 신호가 상승할 때 D 입력이 Q 출력에 전달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플립플롭은 D형 플립플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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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그림의 게이트 명칭은?

  1. OR
  2. AND
  3. NAND
  4. NOR
(정답률: 44%)
  • 입력된 A와 B 중 하나 이상이 0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를 OR 게이트라고 합니다. 하지만 위 그림에서는 입력 A와 B가 NAND 게이트에 연결되어 있고, NAND 게이트의 출력이 NOT 게이트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NAND 게이트는 입력된 A와 B 중 하나 이상이 0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이며, NOT 게이트는 입력된 신호를 반전시키는 게이트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의 게이트 명칭은 NAN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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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그림과 같이 A와 B에서 값이 입력될 때 출력값은?

  1. 1001
  2. 0101
  3. 0100
  4. 0011
(정답률: 54%)
  • 입력값 A와 B가 XOR 연산을 거치면 1과 0이 번갈아가며 출력되고, 이 출력값이 AND 연산을 거치면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1이 출력됩니다. 따라서 A와 B가 번갈아가며 1과 0이 출력되는 경우는 0101과 1010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A와 B가 모두 1인 경우는 0101일 때이므로, 출력값은 10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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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JK 플립플롭에서 J와 K의 값이 모두 1 일때 출력은 clock에 의해 어떻게 되는가?

  1. 출력은 0
  2. 출력은 1
  3. 반전한다
  4. 기억유지
(정답률: 79%)
  • JK 플립플롭에서 J와 K의 값이 모두 1일 때, 출력은 반전합니다. 이는 JK 플립플롭의 동작 원리에 기인합니다.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을 변경하는데, J와 K가 모두 1일 때는 이전 상태와 반대로 출력이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즉, 이전에 0이었다면 1이 되고, 이전에 1이었다면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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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디코더 회로가 4개의 입력단자를 갖는다면 출력단자는 최소한 몇개를 갖는가?

  1. 2개
  2. 4개
  3. 8개
  4. 16개
(정답률: 57%)
  • 디코더 회로는 입력에 따라 출력이 달라지는 회로이므로, 입력단자의 개수에 따라 출력단자의 개수가 결정된다. 입력단자가 4개인 경우, 2의 4승인 16개의 출력단자가 필요하다. 이는 입력의 모든 조합에 대해 출력이 존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16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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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중 조합 논리 회로는?

  1. 계수기
  2. 레지스터
  3. 해독기
  4. 플립플롭
(정답률: 34%)
  • 조합 논리 회로는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회로로, 이전의 입력값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독기가 조합 논리 회로에 해당합니다. 계수기와 레지스터는 시퀀셜 논리 회로에 해당하며, 플립플롭은 시퀀셜 논리 회로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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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BCD 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2진화 10진수
  2. 2진화 5진수
  3. 비트
  4. 바이트
(정답률: 71%)
  • BCD는 Binary Coded Decimal의 약자로,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여 각 자리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즉,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되 각 자리수를 4비트로 표현하여 저장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2진화 10진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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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논리 게이트의 회로 방식중에서 동작속도가 빠른 순으로 나열된 것은?(단, 왼쪽이 가장 빠름)

  1. ECL-DTL-TTL-MOS
  2. TTL-ECL-MOS-DTL
  3. ECL-TTL-DTL-MOS
  4. TTL-MOS-ECL-DTL
(정답률: 64%)
  • ECL(Emitter-Coupled Logic)은 전류를 이용한 논리 회로로, 빠른 동작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TTL(Transistor-Transistor Logic)은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논리 회로로, ECL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안정성이 높습니다. DTL(Diode-Transistor Logic)은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논리 회로로, TTL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구성이 간단합니다. MOS(Metal-Oxide-Semiconductor)는 MOSFET을 이용한 논리 회로로, 속도는 느리지만 소비 전력이 적습니다. 따라서, ECL-TTL-DTL-MOS 순으로 나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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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2진수 1110 을 그레이 코드로 나타낸것은?

  1. 1001
  2. 1010
  3. 1011
  4. 1100
(정답률: 69%)
  • 2진수 1110을 그레이 코드로 나타내려면,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해주면 됩니다.

    따라서, 1110의 그레이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 1 0 (2진수)
    1 0 0 1 (그레이 코드)

    두 번째 비트부터 XOR 연산을 하면, 1 XOR 1 = 0, 1 XOR 1 = 0, 0 XOR 1 = 1 이므로, 그레이 코드는 100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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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진수 1011 의 수를 2의 보수로 표현하면?

  1. 1100
  2. 0101
  3. 0100
  4. 0111
(정답률: 72%)
  • 2진수 1011의 1의 보수는 0100입니다.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값이므로, 0100에 1을 더한 0101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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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카운터와 같이 플립플롭을 사용하는 디지털 회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조합 논리 회로
  2. 순서 논리 회로
  3. 아날로그 논리회로
  4. 멀티플렉서 논리회로
(정답률: 56%)
  • 카운터와 같이 플립플롭을 사용하는 디지털 회로를 "순서 논리 회로"라고 합니다. 이는 플립플롭이 현재 상태와 이전 상태에 따라 다음 상태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력 신호의 순서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는 회로를 순서 논리 회로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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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논리식 중 성립되지 않는 것은?

(정답률: 39%)
  • 논리식 ""이 성립되지 않는 이유는, 모든 A와 B에 대해 A∩B ⊆ A 이지만, A∩B ⊆ B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즉, A와 B의 교집합이 A에 포함되지만, B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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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전감산기 회로도이다. 네모칸에 들어갈 게이트로 옳은 것은?

  1. AND
  2. OR
  3. X-OR
  4. NAND
(정답률: 41%)
  • 전감산기는 덧셈을 수행하는 회로로, 입력된 두 비트의 합과 자리올림 값을 출력한다. 이 회로에서는 입력된 A와 B 비트를 각각 반전시킨 값을 XOR 게이트로 연결하여 S 값을 구하고, 입력된 A와 B 비트를 AND 게이트로 연결하여 C 값을 구한다. 그리고 C 값은 다시 반전시켜서 XOR 게이트의 입력으로 사용된다. 이렇게 구한 S와 C 값을 출력하면 덧셈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네모칸에 들어갈 게이트는 C 값을 구하기 위한 AND 게이트와 S 값을 구하기 위한 XOR 게이트이며, 이 중에서 C 값을 구하기 위한 AND 게이트가 옳지 않으므로, 정답은 "O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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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어떤 연산의 수행후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1. Accumulator
  2. Data register
  3. Buffer register
  4. Address register
(정답률: 73%)
  • Accumulator는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로, 다른 레지스터와는 달리 연산 결과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저장하기 위해 Accumulator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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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의 진리표에서 출력값이 옳지 않은것은?

(정답률: 48%)
  • 정답은 "④"입니다.

    진리표에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 Y가 0이 되어야 하는데, 보기에서는 입력 A가 0이고 입력 B가 1일 때 출력 Y가 0이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출력값이 옳지 않은 것은 "④"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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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불 대수에 관한 정리중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69%)
  • ""이 옳지 않은 정리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은 논리곱(and)의 결합법칙입니다. 즉, (A∧B)∧C = A∧(B∧C)입니다.
    - ""은 논리합(or)의 결합법칙입니다. 즉, (A∨B)∨C = A∨(B∨C)입니다.
    - ""은 드 모르간의 법칙입니다. 즉, ¬(A∧B) = ¬A∨¬B, ¬(A∨B) = ¬A∧¬B입니다.

    하지만 ""은 논리합(or)의 분배법칙으로 잘못된 정리입니다. 즉, A∨(B∧C) ≠ (A∨B)∧(A∨C)입니다. 예를 들어, A가 참이고 B와 C가 거짓일 때, 왼쪽은 참이지만 오른쪽은 거짓이므로 두 식이 같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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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회로도에서 입력이 A 와 B 일때 계산결과의 차 D(difference) 및 빌림수 b(borrow)의 논리식은?

(정답률: 60%)
  • 입력 A와 B가 더해지는데, 빌림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전가산기(Full Adder)를 사용한다. 전가산기는 입력 A, B, Carry-in(Cin)을 받아서 합(Sum)과 Carry-out(Cout)을 출력한다.

    먼저, D(difference)를 구하기 위해서는 A와 B의 차이를 구해야 한다. A와 B의 차이는 A-B 이므로, 전가산기의 입력으로 A, B의 보수(1의 보수)를 입력하고, Carry-in에 1을 입력한다. 이렇게 하면 전가산기의 합(Sum)은 A의 보수와 B를 더한 값이 되고, Carry-out(Cout)는 1이 된다. 따라서 D는 Sum의 보수(1의 보수)가 된다.

    다음으로, 빌림수 b(borrow)를 구하기 위해서는 A와 B 중에서 어느 수가 큰지를 판단해야 한다. A가 B보다 크거나 같으면 빌림수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b는 0이 된다. 그러나 A가 B보다 작으면 B에서 A를 뺄 때 빌림수가 필요하므로 b는 1이 된다. 이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A와 B의 차이인 D의 최상위 비트(MSB)를 확인하면 된다. D의 MSB가 1이면 A가 B보다 작으므로 b는 1이 되고, D의 MSB가 0이면 A가 B보다 크거나 같으므로 b는 0이 된다.

    따라서, D(difference)와 b(borrow)의 논리식은 다음과 같다.
    - D = ~(A ⊕ B ⊕ Cin)
    - b = A'B + AB' = A'B + 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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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플립플롭은 몇 비트 소자인가?

  1. 1
  2. 2
  3. 4
  4. 8
(정답률: 56%)
  • 플립플롭은 1 비트 소자입니다. 플립플롭은 1개의 이진 입력과 1개의 이진 출력을 가지며,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 논리 회로입니다. 따라서 플립플롭은 1 비트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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