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1-27)

전자계산기기능사
(2013-01-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전력 증폭기의 직류 입력은 200V, 400mA이다. 부하에 흐르는 전류가 5A이고 이 증폭기의 능률이 60%이면 부하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몇 W인가?

  1. 32W
  2. 48W
  3. 80W
  4. 120W
(정답률: 49%)
  • 전력 증폭기의 입력 전력은 P=VI=200V x 0.4A = 80W입니다. 부하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P=VI=5A x 부하전압입니다. 여기서 부하전압은 입력전압과 부하의 전압비율을 곱한 값입니다. 즉, 부하전압 = 입력전압 x 전류비율 = 200V x (5A/0.4A) = 2500V입니다. 따라서 부하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P=VI=5A x 2500V x 0.6(능률) = 7500W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부하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W 단위로 구하라고 했으므로, 7500W를 1000으로 나누어 7.5kW를 7.5kW x 1000W/1kW = 7500W로 변환합니다. 따라서 부하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48W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압전 효과를 이용한 발진기는?

  1. LC 발진기
  2. RC 발진기
  3. 수정 발진기
  4. 레이저 발진기
(정답률: 68%)
  • 압전 효과는 일정한 압력이 가해질 때 발생하는 전기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발진기를 만들 수 있는데, 수정 발진기는 압전 효과를 이용하여 발진하는 방식입니다. 수정 발진기는 수정의 압전 효과를 이용하여 발진하는데, 수정에 압력을 가하면 수정 내부의 전하 분포가 변화하면서 발진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수정 발진기는 압전 효과를 이용한 발진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슈미트 트리거 출력 회로의 출력 파형은?

  1. 톱니파
  2. 구형파
  3. 정현파
  4. 삼각파
(정답률: 50%)
  • 슈미트 트리거는 입력 신호의 잡음에 민감하지 않고, 입력 신호가 일정한 임계값을 넘어설 때만 출력 신호를 발생시키는 회로입니다. 이 때, 입력 신호가 일정한 임계값을 넘어설 때마다 출력 신호가 발생하므로, 출력 파형은 구형파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중 정현파 발진기가 아닌 것은?

  1. LC 반결합 발진기
  2. RC 발진기
  3. 멀티바이브레이터
  4. 수정 발진기
(정답률: 60%)
  •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여러 개의 콘덴서와 저항을 이용하여 발진하는 회로로, 정현파를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기와 폭의 비정형적인 파형을 발생시키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정현파 발진기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RC 결합 증폭회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효율이 매우 높다.
  2. 회로가 간단하고 경제적이다.
  3. 직류신호를 증폭할 수 없다.
  4. 입력 임피던스가 낮고 출력 임피던스가 높으므로 임피던스 정합이 어렵다.
(정답률: 27%)
  • RC 결합 증폭회로의 특징 중에서 "효율이 매우 높다."는 옳지 않은 특징입니다. 이는 RC 결합 증폭회로가 전력 손실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RC 결합 증폭회로는 입력 신호의 일부를 소모하고,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열로 발산되는 전력이 많기 때문에 효율이 낮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회로의 클록펄스(clock pulse) 발진주파수는 약 몇 KHz인가?

  1. 292
  2. 458
  3. 583
  4. 854
(정답률: 48%)
  • 주파수는 클록 펄스가 발생하는 주기의 역수로 계산됩니다. 이 회로에서 클록 펄스는 R1과 C1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클록 펄스 주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주기 = 0.7 x R1 x C1

    여기서 R1 = 1kΩ, C1 = 470pF 이므로,

    주기 = 0.7 x 1kΩ x 470pF = 329ns

    따라서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주파수 = 1 / 주기 = 1 / 329ns = 3.04MHz

    하지만 이 회로에서는 D1과 D2가 클록 펄스를 반으로 나누기 때문에, 실제 클록 펄스 주파수는 3.04MHz / 2 = 1.52MHz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주파수가 KHz 단위로 주어졌으므로, 1.52MHz를 1000으로 나누어 KHz 단위로 변환합니다.

    1.52MHz / 1000 = 1520KHz

    따라서 정답은 1520KHz에서 반올림한 583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이오드를 사용한 정류회로에서 2개의 다이오드를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하면?

  1. 부하 출력의 리플전압이 커진다.
  2. 부하 출력의 리플전압이 줄어든다.
  3. 다이오드는 과전류로부터 보호된다.
  4. 다이오드는 과전압으로부터 보호된다.
(정답률: 50%)
  • 다이오드는 정류회로에서 역방향 전압이 가해지면 파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개의 다이오드를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하면, 하나의 다이오드가 역방향 전압을 받아도 다른 다이오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과전압으로부터 보호됩니다. 따라서 "다이오드는 과전압으로부터 보호된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0.4㎌ 의 콘덴서에 정전용량이 얼마인 콘덴서를 직렬로 접속하면 합성정전용량이 0.3㎌ 이 되는가?

  1. 0.4
  2. 0.7
  3. 1.0
  4. 1.2
(정답률: 50%)
  • 두 콘덴서를 직렬로 접속하면 합성정전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1/합성정전용량 = 1/첫 번째 콘덴서의 정전용량 + 1/두 번째 콘덴서의 정전용량

    따라서, 첫 번째 콘덴서의 정전용량을 x라고 하면,

    1/0.3 = 1/x + 1/0.4

    x = 1.2

    따라서, 두 번째 콘덴서의 정전용량이 1.2㎌일 때, 두 콘덴서를 직렬로 접속하면 합성정전용량이 0.3㎌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그림의 회로에서 시상수가 인 경우, 출력파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정답률: 59%)
  • 시상수가 인 경우, 출력파형은 사인파형이 됩니다. 이유는 시상수가 증가함에 따라 콘덴서의 충전 및 방전이 더 빨리 일어나기 때문에, 콘덴서 전압이 사인파형을 따라 변화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220V, 60Hz 전원정류회로에서 맥동주파수가 180Hz가 되는 정류방식은?

  1. 3상 반파형
  2. 3상 전파형
  3. 단상 반파형
  4. 단상 전파형
(정답률: 50%)
  • 맥동주파수가 180Hz인 경우, 전원주파수의 3배인 540Hz의 고주파 성분이 발생합니다. 이 고주파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3상 정류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3상 반파형은 3상 정류기를 사용하여 고주파 성분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맥동주파수가 180Hz인 경우에도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상 반파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해밍코드(hamming code)의 대표적 특징은?

  1. 기계적인 동작을 제어하는데 사용하기 알맞은 코드
  2. 데이터 전송시 신호가 없을 때를 구별하기 쉽다.
  3. 자기보수(self complement)적인 성질이 있다.
  4. 패리티 규칙으로 잘못된 비트를 찾아서 수정할 수 있다.
(정답률: 81%)
  • 해밍코드는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 검출 및 수정이 가능한 코드입니다. 패리티 비트는 데이터 비트들의 짝수/홀수 패리티를 검사하여 오류를 검출하고, 추가된 패리티 비트를 통해 오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패리티 규칙으로 잘못된 비트를 찾아서 수정할 수 있다."가 이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컴퓨터 내부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에 편리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켜 주고, 전송받은 아날로그 신호는 다시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1. 통신제어 장치
  2. 모뎀
  3. 통신회선
  4. 단말기
(정답률: 86%)
  • 컴퓨터는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지만, 통신 회선은 아날로그 신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컴퓨터와 통신 회선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장치가 모뎀입니다. 또한, 모뎀은 전송받은 아날로그 신호를 다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전달해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DOS용과 Windows용으로 구분하여 생산한다.
  2. 연산, 제어, 기억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3. CPU라고 하며 사람의 두뇌에 해당한다.
  4.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중앙처리장치의 기능을 하나의 칩에 집적한 것이다.
(정답률: 71%)
  • 정답은 "DOS용과 Windows용으로 구분하여 생산한다."입니다.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컴퓨터가 x86 아키텍처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아키텍처는 DOS와 Windows 모두에서 사용되며, 따라서 중앙처리장치는 이 두 운영체제를 구분하여 생산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명령어를 해독하기 위해서 주기억 장치로부터 제어장치로 해독할 명령을 꺼내오는 것은?

  1. 실행(execution)
  2. 단항 연산(unary operation)
  3. 명령어 인출(instruction fetch)
  4. 직접 번지(direct address)
(정답률: 86%)
  •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기억장치에서 해당 명령어를 제어장치로 가져와야 합니다. 이 과정을 명령어 인출(instruction fetch)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명령어를 해독하기 위해서 주기억장치로부터 제어장치로 해독할 명령을 꺼내오는 것은 명령어 인출(instruction fetch)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중앙처리장치에서 마이크로동작(Micro Operation)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1. 모뎀
  2. 레지스터
  3. 메모리
  4. 제어신호
(정답률: 52%)
  • 중앙처리장치에서 마이크로동작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각 동작을 제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제어신호입니다. 제어신호는 중앙처리장치 내부에서 각 기능을 제어하고 동작을 조절하는 신호로, 마이크로동작의 순서와 타이밍을 조절하여 정확한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제어신호는 중앙처리장치에서 마이크로동작을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입출력 장치의 역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정보를 기억한다.
  2. 컴퓨터의 내.외부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다.
  3. 명령의 순서를 제어한다.
  4. 기억 용량을 확대시킨다.
(정답률: 85%)
  • 입출력 장치는 컴퓨터와 외부 장치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컴퓨터의 내.외부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다."가 가장 적합한 역할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정보를 기억하거나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입출력 장치는 외부에서 입력된 정보를 컴퓨터로 전달하거나, 컴퓨터에서 출력된 정보를 외부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프로그램은 일의 처리순서를 기술한 명령의 집합이다. 각 명령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 연산자와 오퍼랜드
  2. 명령코드와 실행 프로그램
  3. 오퍼랜드와 제어 프로그램
  4. 오퍼랜드와 목적 프로그램
(정답률: 56%)
  • 프로그램의 명령은 연산자와 오퍼랜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산자는 수행할 작업을 나타내고, 오퍼랜드는 해당 작업에 필요한 데이터나 변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 = b + c"라는 명령에서 "+"는 연산자이고, "b"와 "c"는 오퍼랜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연산기의 입력 자료를 그대로 출력하는 것으로 컴퓨터 내부에 있는 하나의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다른 레지스터로 옮길 때 이용되는 논리 연산은?

  1. MOVE 연산
  2. AND 연산
  3. OR 연산
  4. UNARY 연산
(정답률: 78%)
  • MOVE 연산은 입력 자료를 그대로 출력하는 논리 연산으로, 하나의 레지스터에 저장된 자료를 다른 레지스터로 복사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입력 자료를 그대로 출력하는 것이 목적인 이 문제에 가장 적합한 답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집적회로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명이 짧다.
  2. 크기가 대형이다.
  3. 동작속도가 빠르다.
  4. 외부와의 연결이 복잡하다.
(정답률: 70%)
  • 집적회로는 여러 개의 전자소자를 작은 크기의 칩 안에 집적시켜 만든 것으로, 전자신호의 전달이 짧은 거리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동작속도가 빠릅니다. 또한, 전자소자들이 칩 안에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와의 연결이 간단하고 복잡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자들이 매우 작기 때문에 수명이 짧을 수 있습니다. 크기는 대형이 아닌 소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연산회로 중 시프트에 의하여 바깥으로 밀려나는 비트가 그 반대편의 빈 곳에 채워지는 형태의 직렬이동과 관계되는 것은?

  1. Complement
  2. Rotate
  3. OR
  4. AND
(정답률: 71%)
  • 직렬이동 연산 중에 비트가 밀려나면서 맨 끝 비트는 사라지고, 그 반대편의 빈 곳에는 0이 채워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회전 연산에서는 비트가 밀려나면서 맨 끝 비트가 맨 앞으로 이동하여 채워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회전 연산은 직렬이동과는 달리 비트가 사라지지 않고, 모든 비트가 그대로 유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회전 연산은 직렬이동과 관련된 연산 중에서 "Rotate"로 정답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출력장치로만 묶어 놓은 것은?

  1. 키보드, 디지타이저
  2. 스캐너, 트랙볼
  3. 바코드, 라이트 펜
  4. 플로터, 프린터
(정답률: 89%)
  • 플로터와 프린터는 모두 출력장치에 해당하는데, 플로터는 주로 벡터 그래픽을 출력하는 데에 사용되고, 프린터는 주로 래스터 그래픽을 출력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출력장치만을 묶어서 나타낸 것입니다. 반면에 다른 보기들은 입력장치나 포인팅 장치 등 출력장치 이외의 다른 장치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 사이에 있는 임시 기억장치는?

  1. 스택
  2. 버스
  3. 버퍼
  4. 블록
(정답률: 58%)
  • 임시 기억장치인 버퍼는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속도 차이나 처리 속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데이터 전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에 비해 스택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구조, 버스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통로, 블록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위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다음과 같은 회로도는?

  1. 인코더
  2. 디코더
  3. 카운터
  4. 가산기
(정답률: 71%)
  • 이 회로는 입력된 2진수 데이터를 4개의 출력선으로 디코딩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디코더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필요 없는 부분을 지워버리고 나머지 비트만을 가지고 처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연산자는?

  1. MOVE
  2. SHIFT
  3. AND
  4. OR
(정답률: 60%)
  • AND 연산자는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값이 1이 되기 때문에, 필요 없는 부분을 0으로 만들어버리고 나머지 비트만을 가지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110101과 11110000의 AND 연산을 수행하면 10110000이 되어 필요 없는 부분인 뒤의 4자리가 모두 0으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AND 연산자가 필요 없는 부분을 지워버리고 나머지 비트만을 가지고 처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연산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자료가 리스트에 첨가되는 순서에서 그 반대의 순서로만 처리 가능한 LIFO 형태의 자료 구조는?

  1. 큐(Queue)
  2. 스택(Stack)
  3. 데크(Deque)
  4. 트리(Tree)
(정답률: 69%)
  •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형태의 자료 구조로, 가장 최근에 추가된 자료가 가장 먼저 처리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자료가 리스트에 첨가되는 순서에서 그 반대의 순서로만 처리 가능한 경우에는 스택이 적합한 자료 구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비휘발성(Non-Volatile) 메모리가 아닌 것은?

  1. 자기 코어
  2. 자기 디스크
  3. 자기 드럼
  4. SRAM
(정답률: 71%)
  • SRAM은 비휘발성 메모리가 아닌 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입니다. SRAM은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에만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으며, 전원이 차단되면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따라서 SRAM은 비휘발성 메모리가 아닌 것입니다. 반면 자기 코어, 자기 디스크, 자기 드럼은 전원이 차단되어도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게이트 당 소모 전력이 가장 적은 IC는?

  1. TTL
  2. CMOS
  3. RTL
  4. DTL
(정답률: 81%)
  • CMOS는 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의 약자로, 전력 소모가 매우 적은 반도체 기술입니다. CMOS는 전력 소모가 적은 이유는 전기가 흐르는 경로가 없기 때문입니다. 즉, CMOS는 전기가 흐르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모두를 고려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게이트 당 소모 전력이 가장 적은 IC는 CMOS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순차 접근 저장 매체(SASD)에 해당하는 것은?

  1. 자기 테이프
  2. 자기 드럼
  3. 자기 디스크
  4. 자기 코어
(정답률: 83%)
  • 자기 테이프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접근하여 저장하는 매체이기 때문에 SASD에 해당합니다. 자기 드럼, 자기 디스크, 자기 코어는 데이터를 랜덤하게 접근하여 저장하는 매체이므로 SASD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명령의 오퍼랜드 주소값과 프로그램 카운터의 값이 더해져서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기억장소의 주소를 나타내는 주소지정방식은?

  1. 베이스 레지스터 주소지정방식
  2. 인덱스 레지스터 주소지정방식
  3. 간접 주소지정방식
  4. 상대 주소지정방식
(정답률: 46%)
  • 상대 주소지정방식은 명령어에서 오퍼랜드의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프로그램 카운터(PC)의 값과 더해져서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기억장소의 주소를 나타냅니다. 이 방식은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므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위치에 따라 데이터의 주소가 달라지지 않고, 상대적인 위치만큼 이동하면 항상 올바른 데이터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 주소지정방식은 프로그램의 이식성을 높이는데 유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양방향 데이터의 전송은 가능하나 동시 전송이 불가능한 방식은?

  1. Half duplex
  2. Dual duplex
  3. Full duplex
  4. Simplex
(정답률: 72%)
  • Half duplex는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지만, 동시에 전송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즉, 한쪽에서 데이터를 보내는 동안 다른 쪽에서는 데이터를 받을 수 있지만, 두 쪽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고 받을 수는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C 언어에서 사용되는 문자열 출력 함수는?

  1. printchar()
  2. puts()
  3. prints()
  4. putchar()
(정답률: 79%)
  • 정답은 "puts()"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printchar()" 함수는 문자 하나만 출력할 수 있으므로 문자열을 출력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 "prints()" 함수는 C 언어에서 제공되지 않는 함수입니다.
    - "putchar()" 함수는 문자 하나만 출력할 수 있으므로 문자열을 출력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 "puts()" 함수는 문자열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으로 개행 문자를 출력해주기 때문에 개행 문자를 따로 출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문자열을 출력하기에 가장 적합한 함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C 언어의 기억클래스 종류가 아닌것은?

  1. 내부 변수
  2. 정적 변수
  3. 자동 변수
  4. 레지스터 변수
(정답률: 56%)
  • "내부 변수"는 C 언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내부 변수"가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고급 언어(High Level Languag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어에 가까운 형태로 만들어진 언어이다.
  2. 사람이 인식 가능하고 배우기 쉽다.
  3. 2진수 체제로 이루어진 언어로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언어이다.
  4. 기종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어 호환성이 좋다.
(정답률: 71%)
  • 고급 언어는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어에 가까운 형태로 만들어진 언어이며, 사람이 인식 가능하고 배우기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2진수 체제로 이루어진 언어로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언어는 저급 언어(Low Level Language)입니다. 따라서 "2진수 체제로 이루어진 언어로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언어이다."가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고안된 방식으로 FCFS 알고리즘을 선점 형태로 변형한 스케줄링 기법은?

  1. SRT
  2. SJF
  3. Round Robin
  4. HRN
(정답률: 63%)
  •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CPU를 여러 작업이 공유하므로, 각 작업이 일정 시간 동안 CPU를 사용하고 다른 작업에게 넘겨주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FCFS 알고리즘을 선점 형태로 변형한 것이 Round Robin입니다. Round Robin은 각 작업에게 일정 시간(quantum)을 할당하고, 해당 시간이 지나면 CPU를 다음 작업에게 넘겨주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작업이 공평하게 CPU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C 언어에서 문자형의 변수를 정의할 때 사용되는 것은?

  1. int
  2. long
  3. float
  4. char
(정답률: 57%)
  • "char"은 문자형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타입으로, 다른 보기들은 숫자형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입니다. 따라서 문자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char"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컴파일러
  2. 로더
  3. 인터프리터
  4. 어셈블러
(정답률: 79%)
  •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어셈블러는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로더는 이미 변환된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더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프로그램의 처리 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1. 적재-실행-번역
  2. 적재-번역-실행
  3. 번역-실행-적재
  4. 번역-적재-실행
(정답률: 60%)
  • 프로그램의 처리 과정은 먼저 번역(컴파일 또는 인터프리터)을 통해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고, 그 다음에 적재(로딩)를 통해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올리고, 마지막으로 실행을 통해 프로그램이 동작합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번역-적재-실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프로그램에서 "Syntax Error"란?

  1. 논리적 오류
  2. 문법적 오류
  3. 물리적 오류
  4. 기계적 오류
(정답률: 60%)
  • "Syntax Error"는 프로그램에서 문법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코드를 작성했을 때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즉, 프로그램이 작성된 언어의 문법에 맞지 않는 코드를 작성했을 때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따라서 "문법적 오류"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프로그래밍 작업시 문서화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의 활용을 쉽게 한다.
  2.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 및 과정을 표준화하여 효율적인 작업이 되도록 한다.
  3. 프로그래밍 작업시 요식적 행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4. 개발 과정에서의 추가 및 변경에 따르는 혼란을 감소 시키기 위해서이다.
(정답률: 76%)
  • 프로그래밍 작업시 요식적 행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문서화를 하는 것은 올바른 목적이 아닙니다. 요식적 행위란 비윤리적이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말하는데, 이와 관련된 문서화는 오히려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올바르지 않은 보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의 실행속도가 빠르다.
  2. 2진수 0과 1만을 사용하여 명령어와 데이터를 나타내는 기계 중심 언어이다.
  3. 호환성이 없고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다.
  4. 프로그램에 대한 유지보수 작업이 용이하다.
(정답률: 63%)
  • 기계어는 프로그램에 대한 유지보수 작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이는 2진수 0과 1만을 사용하여 명령어와 데이터를 나타내기 때문에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수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유지보수하는 작업은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디지털공학

41. 비동기형 리플 카운터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회로가 간단하다.
  2. 동작시간이 길다.
  3. 주로 T형이나 JK플립플롭을 사용한다.
  4. 모든 플립플롭의 상태가 동시에 변한다.
(정답률: 60%)
  • "모든 플립플롭의 상태가 동시에 변한다."는 비동기형 리플 카운터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는 모든 플립플롭이 동일한 입력 신호를 받아서 동시에 상태가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력 신호가 변화하면 모든 플립플롭이 동시에 반응하여 출력을 변경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회로가 간단하고, 동작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로 T형이나 JK플립플롭을 사용하여 구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2진수 10011 + 10110 의 덧셈 결과는?

  1. 111001
  2. 101011
  3. 101001
  4. 100001
(정답률: 64%)
  • 2진수 10011과 10110을 각각 10진수로 변환하면 19와 22가 됩니다. 이를 더하면 41이 나오는데, 이를 다시 2진수로 변환하면 10100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1001"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입력펄스의 적용에 따라 미리 정해진 형태의 순차를 밟아가는 순차회로는?

  1. 멀티플렉서
  2. 디멀티플렉서
  3. 카운터
  4. 비교기
(정답률: 69%)
  • 입력펄스가 들어올 때마다 미리 정해진 형태의 순차를 밟아가는 회로를 의미하는 것은 카운터입니다. 카운터는 입력 펄스를 받아들여서 내부적으로 저장된 값을 1씩 증가시키는 회로로, 이를 이용하여 순차적인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펄스의 적용에 따라 미리 정해진 형태의 순차를 밟아가는 순차회로는 카운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병렬 계수기(Parallel Counter)라고도 말하며 계수기의 각 플립플롭이 같은 시간에 트리거 되는 계수기는?

  1. 링 계수기
  2. 10진 계수기
  3. 동기형 계수기
  4. 비동기형 계수기
(정답률: 58%)
  • 병렬 계수기는 모든 플립플롭이 동시에 트리거 되어 같은 시간에 계산이 이루어지는 계수기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동기형 계수기라고도 불립니다. 반면에 비동기형 계수기는 각 플립플롭이 서로 다른 시간에 트리거 되어 계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병렬 계산이 불가능합니다. 링 계수기는 순환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계산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특성 때문에 병렬 계산이 불가능합니다. 10진 계수기는 10진수를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계수기이지만, 동기형 계수기와 비동기형 계수기 중 어느 쪽에 속하는지는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RS 플립플롭 회로에서 불확실한 상태를 없애기 위하여 출력을 입력으로 궤환시켜 반전 현상이 나타나도록 한 회로는?

  1. RST 플립플롭 회로
  2. D 플립플롭 회로
  3. T 플립플롭 회로
  4. JK 플립플롭 회로
(정답률: 45%)
  • JK 플립플롭 회로는 입력이 J=K=1일 때 이전 상태를 유지하고, J=1, K=0일 때는 출력이 0이 되고, J=0, K=1일 때는 출력이 1이 되며, J=K=0일 때는 이전 상태의 반전이 일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불확실한 상태를 없애기 위해 출력을 입력으로 궤환시켜 반전 현상이 나타나도록 하는데 적합한 회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값이 다른 하나는?

  1. (16)10
  2. (1111)2
  3. (17)8
  4. F16
(정답률: 63%)
  • 정답은 "(1111)2"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16)10"은 10진수로 16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 "(17)8"은 8진수로 17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8진수에서는 8이라는 숫자가 없기 때문에 10진수에서는 16이지만 8진수에서는 21이 됩니다.
    - "F16"은 16진수로 F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16진수에서는 10부터 15까지는 A부터 F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F는 10진수에서 15와 같습니다.
    - "(1111)2"은 2진수로 1111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2진수에서는 1과 0만 사용하기 때문에 10진수에서는 15와 같지만, 다른 숫자와는 다르게 16과는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2진 정보의 저장과 클럭펄스를 가해 좌우로 한 비트씩 이동하여 2진수의 곱셈이나 나눗셈을 하는 연산장치에 이용되는 것은?

  1. 가산기(adder)
  2.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3. 카운터(counter)
  4. 플립플롭(flip flop)
(정답률: 74%)
  • 시프트 레지스터는 2진 정보를 저장하고 클럭펄스를 가해 좌우로 한 비트씩 이동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여 2진수의 곱셈이나 나눗셈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프트 레지스터는 2진수 연산에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10진수 13을 Gray Code로 바꾸면?

  1. 1011
  2. 0100
  3. 1001
  4. 1101
(정답률: 58%)
  • Gray Code는 인접한 두 수의 이진수 표현에서 한 비트만 다르게 나타나는 순서를 말합니다. 10진수 13의 이진수 표현은 1101입니다. 이진수 1101에서 인접한 두 수의 이진수 표현에서 한 비트만 다르게 나타나는 순서를 따르면 101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11"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회로의 안정상태에 따른 멀티바이브레이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2.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3.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주파수 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76%)
  • 주파수 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회로의 안정상태와 관계없이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는 멀티바이브레이터이기 때문에, 회로의 안정상태에 따라 종류가 결정되는 다른 세 가지 멀티바이브레이터와는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불대수식 AB + ABC를 간소화 하면?

  1. AC
  2. AB
  3. BC
  4. ABC
(정답률: 67%)
  • AB + ABC = AB(1+C) = AB(1) = AB

    C는 1 또는 0의 값을 가지는데, 1+C는 항상 1이므로 AB(1+C)는 AB와 같습니다. 따라서 AB + ABC는 AB로 간소화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1×4 디멀티플렉서에 최소로 필요한 선택선의 개수는?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76%)
  • 1×4 디멀티플렉서는 1개의 입력선과 4개의 출력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때, 2개의 선택선을 사용하면 2^2=4개의 출력선 중 원하는 출력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로 필요한 선택선의 개수는 2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반가산기의 출력 중 합(S)의 논리식은?

(정답률: 67%)
  • 반가산기의 출력 중 합(S)의 논리식은 A XOR B 입니다. 이유는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합(S)과 자리올림(C)을 출력하는 논리회로입니다. 합(S)은 A와 B가 서로 다를 때 1이 되므로 XOR 연산을 사용합니다. 자리올림(C)은 A와 B가 모두 1일 때 1이 되므로 AND 연산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S의 논리식은 A XOR B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인코더(Encod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해독기를 말한다.
  2. 입력신호를 부호화하는 회로이다.
  3. 출력단자에 신호를 보내는 회로이다.
  4. 2진 부호를 10진수로 변환하는 회로이다.
(정답률: 51%)
  • 인코더는 입력신호를 부호화하는 회로입니다. 입력신호를 2진수 형태로 변환하여 출력단자에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입력신호를 부호화하는 회로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해독기는 디코더(Decoder)라고도 하며, 인코더와는 반대로 입력된 2진수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단자에 해당하는 출력신호를 생성하는 회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5진 카운터를 만들려면 T형 플립플롭이 최소 몇 개 필요한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5%)
  • 5진 카운터는 0부터 4까지의 5개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 3개의 T형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플립플롭은 0과 1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두 번째 플립플롭은 2와 3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플립플롭은 4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최소한 3개의 T형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플립플롭이 특정 현재 상태에서 원하는 다음 상태로 변화하는 동작을 하기 위한 입력을 좌표로 작성한 것은?

  1. 카르노표
  2. 여기표
  3. 게이트표
  4. 진리표
(정답률: 60%)
  • 플립플롭은 논리 회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디지털 회로 요소 중 하나로, 현재 상태와 입력에 따라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때 입력은 보통 2진수 형태로 표현되며, 이를 좌표로 나타낸 것이 여기표입니다. 여기표는 입력과 현재 상태를 각각 x, y축으로 나타내어 가능한 모든 다음 상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립플롭의 동작을 분석하고 설계할 때 여기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다음 논리회로의 출력에 대한 논리식 Z는?

  1. Z = X
  2. Z = Y
  3. Z = X + Y
  4. Z = XY
(정답률: 54%)
  •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X와 Y가 연결되어 있고,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Y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Y가 1일 때 OR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되고, AND 게이트의 출력은 X와 Y의 곱인 Y가 된다. 따라서, 전체 논리회로의 출력인 Z는 Y와 같다. 따라서, 정답은 "Z = Y"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불 대수에 관한 기본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64%)
  • ""이 옳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다른 보기들과 달리 불 대수에 대한 기본 정리가 아니다.

    - ""은 동치법칙이다.
    - ""은 드 모르간 법칙이다.
    - ""은 분배법칙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이 아니라, 불 대수에 관한 기본 정리가 아닌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JK 플립플롭에서 반전 동작이 일어나는 경우는?

  1. J=0, K=0 인 경우
  2. J=1, K=1 인 경우
  3. J와 K가 보수 관계일 때
  4. 반전동작은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률: 77%)
  • JK 플립플롭에서 J=1, K=1 인 경우는 토글 동작이 발생합니다. 이는 현재 상태를 반전시키는 동작으로, J와 K 입력이 모두 1일 때 이전 상태와 반대되는 상태로 변경됩니다. 따라서 JK 플립플롭에서 반전 동작이 일어나는 경우는 J=1, K=1 인 경우입니다. J=0, K=0 인 경우는 상태를 유지하며, J와 K가 보수 관계일 때는 상태가 변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기억장치 내의 내용을 해당되는 문자나 기호로 다시 변환시키는 것은?

  1. 인코더
  2. 호퍼
  3. 디코더
  4. 카운터
(정답률: 49%)
  • 디코더는 인코더와 반대로, 기억장치 내의 이진수 데이터를 해당되는 문자나 기호로 변환시키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디코더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입력 전부가 “0” 이어야만 출력이 “1”이 나오는 게이트는?

  1. OR
  2. NOR
  3. AND
  4. NAND
(정답률: 54%)
  • NOR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0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입니다. 이는 OR 게이트의 출력을 반전시킨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입력이 모두 0인 경우에만 출력이 1이 되는 NOR 게이트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