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전자계산기기능사
(2013-10-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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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전자공학

1. 베이스 접지증폭기에서 전류증폭률이 0.98인 트랜지스터를 이미터 접지 증폭기로 사용할 때 전류 증폭률은?

  1. 0.98
  2. 9.5
  3. 49
  4. 100
(정답률: 53%)
  • 전류증폭률은 전류증폭기에서 출력 전류와 입력 전류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미터 접지 증폭기에서 전류증폭률은 트랜지스터의 증폭능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베이스 접지증폭기에서 전류증폭률이 0.98인 트랜지스터를 이미터 접지 증폭기로 사용할 때, 전류증폭률은 약 49입니다. 이는 전류증폭기에서 출력 전류가 입력 전류의 49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전류증폭률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전류증폭률 = (출력 전류 / 입력 전류)

    따라서, 전류증폭기에서 출력 전류가 입력 전류의 49배가 되므로, 전류증폭률은 49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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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상적인 상태에서 100% 변조된 AM파는 무변조파에 비하여 출력이 몇 배로 되는가?

  1. 1
  2. 1.5
  3. 2
  4. 2.5
(정답률: 54%)
  • 이상적인 상태에서 100% 변조된 AM파는 무변조파에 비해 출력이 1.5배가 된다. 이는 변조된 신호의 최대 진폭이 무변조파의 진폭보다 1.5배 더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변조된 신호의 출력은 진폭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1.5^2 = 2.25배가 아닌 1.5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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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은 펄스 파형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높이 a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언더슈트
  2. 스파이크
  3. 오버슈트
  4. 새그
(정답률: 77%)
  • a를 "오버슈트"라고 한다. 오버슈트는 펄스 파형에서 정상적인 진폭을 넘어서는 현상을 말한다. 그림에서 a는 정상적인 진폭을 넘어서므로 오버슈트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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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증폭기에서 바이어스가 적당하지 않으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득이 낮다.
  2. 파형이 일그러진다.
  3. 전력손실이 많다.
  4. 주파수 변화 현상이 일어난다.
(정답률: 45%)
  • 증폭기에서 바이어스가 적당하지 않으면 주파수 변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는 바이어스가 적당하지 않으면 증폭기의 작동점이 변동되어 입력 신호의 주파수에 따라 출력 신호의 크기와 위상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이어스를 적절히 조절하지 않으면 출력 신호의 주파수 변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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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과 같은 회로는 무엇인가?(단, Vi는 직사각형 파이다.)

  1. 클리핑 회로
  2. 클램핑 회로
  3. 콘덴서 입력형 필터회로
  4. 반파 정류회로
(정답률: 63%)
  • 이 회로는 입력 신호를 일정한 전압 범위 안에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클램핑(clamping)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클램핑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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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차동증폭기의 동상신호제거비(CMR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CMRR이 클수록 차동증폭기 성능이 좋다.
  2. 동상신호이득이 클수록 CMRR이 증대한다.
  3. 차동신호이득이 작을수록 CMRR이 증대한다.
  4. CMRR이 크면 차동증폭기의 잡음 출력이 크다.
(정답률: 46%)
  • CMRR이 클수록 차동증폭기는 차동신호를 증폭하고 동상신호를 억제하는 능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성능이 좋아진다. 이는 동상신호와 차동신호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CMRR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상신호이득이 클수록 CMRR이 증대한다는 설명은 부적절하다. 차동신호이득이 작을수록 CMRR이 증대한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또한 CMRR이 크면 차동증폭기의 잡음 출력이 크다는 설명은 전혀 관련이 없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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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과 같은 V-I 특성을 나타내는 스위칭 소자는?

  1. SCR
  2. UJT
  3. 터널 다이오드
  4. DIAC
(정답률: 52%)
  • DIAC는 양방향 전류를 제어하는 스위칭 소자로, V-I 특성이 S자 형태를 띠고 양방향으로 동작합니다. 이 그림에서는 양방향으로 전류가 흐르는 것을 볼 수 있으며, S자 형태의 V-I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DIAC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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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연산증폭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파수 차단 특성이 좋아야 한다.
  2. 큰 증폭도와 좋은 안정도가 필요하다.
  3. 특정 주파수에서 주파수 보상회로를 사용한다.
  4. 많은 양의 양되먹임을 안정되게 걸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52%)
  • 많은 양의 양되먹임을 안정되게 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연산증폭기의 입력과 출력 사이에 많은 양의 양되먹임이 존재할 때에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연산증폭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연산증폭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들이지만, "특정 주파수에서 주파수 보상회로를 사용한다."는 보기는 주파수 보상회로를 사용하는 것이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조건이 아니라, 주파수 변화에 따른 감쇠를 보상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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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트랜지스터 바이어스 회로방식 중 안정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혼합 바이어스
  2. 전류 궤환 바이어스
  3. 고정 바이어스
  4. 자기 바이어스
(정답률: 35%)
  • 혼합 바이어스는 전류 궤환 바이어스와 고정 바이어스를 혼합한 방식으로, 안정성과 성능 모두를 고루 갖춘 바이어스 회로 방식입니다. 전류 궤환 바이어스는 온도나 소자 파라미터 변화에 민감하고, 고정 바이어스는 온도나 소자 파라미터 변화에 대해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지만 직류 이득이 작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혼합 바이어스는 이 두 가지 방식을 혼합하여 안정성과 직류 이득 모두를 고루 갖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도가 가장 높은 바이어스 회로 방식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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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증폭기의 출력에서 기본파 전압이 50V, 제2고조파 전압이 4V, 제3고조파 전압이 3V이면 이 증폭기의 왜율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48%)
  • 왜율은 제2고조파 전압의 크기를 기본파 전압의 크기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왜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왜율 = (제2고조파 전압 / 기본파 전압) x 100
    = (4V / 50V) x 100
    = 8%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제3고조파 전압도 주어졌기 때문에, 왜율을 계산할 때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제3고조파는 제2고조파보다 더 작은 전압이므로, 이를 무시하면 왜율이 과대평가됩니다. 따라서 제2고조파와 제3고조파를 모두 고려하여 왜율을 계산해야 합니다.

    기본파 전압에 제2고조파와 제3고조파를 모두 더한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파 전압 + 제2고조파 전압 + 제3고조파 전압
    = 50V + 4V + 3V
    = 57V

    따라서 왜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왜율 = (제2고조파 전압 + 제3고조파 전압) / 기본파 전압 x 100
    = (4V + 3V) / 50V x 100
    = 14%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왜율을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현하라고 하였기 때문에, 14%를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하여 10%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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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비수치적 자료 중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지워버리고 남은 비트만 가지고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은?

  1. OR 연산
  2. AND 연산
  3. SHIFT 연산
  4. COMPLEMENT 연산
(정답률: 61%)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이므로, 필요 없는 부분을 지우고 남은 비트 중에서도 1인 부분만 남기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다른 연산들은 필요 없는 부분을 지우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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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AND 연산에서 레지스터 내의 어느 비트 또는 문자를 지울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1. check bit
  2. mask bit
  3. sign bit
  4. parity bit
(정답률: 70%)
  • AND 연산에서는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므로, 레지스터 내의 특정 비트를 0으로 만들어서 AND 연산의 결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마스크 비트(mask bit)입니다. 마스크 비트는 AND 연산을 수행할 때 1로 설정되는 비트로, 다른 비트들은 모두 0으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마스크 비트를 이용하여 AND 연산의 결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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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나타내는 것은?

  1. Accumulator
  2. Instruction
  3. Stack Pointer
  4. Program Counter
(정답률: 69%)
  • 정답: Program Counter

    이유: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는 CPU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다. 따라서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나타내는 것은 프로그램 카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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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미국에서 개발한 표준 코드로서 개인용 컴퓨터에 주로 사용되며, 7비트로 구성되어 128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코드는?

  1. BCD
  2. ASCII
  3. UNICODE
  4. EBCDIC
(정답률: 90%)
  • ASCII는 미국에서 개발한 표준 코드로서, 7비트로 구성되어 128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용 컴퓨터에 주로 사용되며, BCD, UNICODE, EBCDIC보다 더 간단하고 효율적인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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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주소지정방식 중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부에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장소의 번지를 가진 기억장소의 번지를 표현하는 것은?

  1. 계산에 의한 주소지정방식
  2. 직접 주소지정방식
  3. 간접 주소지정방식
  4. 임시적 주소지정방식
(정답률: 62%)
  • 간접 주소지정방식은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부에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장소의 번지를 직접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데이터가 저장된 기억장소의 번지를 가리키는 주소를 사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간접 주소지정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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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순차접근저장매체(SASD)에 해당하는 것은?

  1. 자기 드럼
  2. 자기 테이프
  3. 자기 디스크
  4. 자기 코어
(정답률: 83%)
  • 자기 테이프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기록하고 읽는 저장매체로, SASD의 특징 중 하나인 순차접근 방식을 따릅니다. 데이터를 기록할 때는 테이프를 회전시키면서 자기 헤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기록하고, 읽을 때는 테이프를 다시 회전시키면서 자기 헤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읽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는 느리지만,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비용이 저렴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자기 테이프는 대용량 데이터 백업이나 아카이빙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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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입.출력 제어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인터페이스 방식
  2. 채널에 의한 방식
  3. DMA 방식
  4. 중앙처리장치에 의한 방식
(정답률: 44%)
  • 인터페이스 방식은 입.출력 제어 방식이 아닙니다. 인터페이스 방식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통신을 위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입.출력 제어 방식과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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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FIFO와 관련되는 선형 자료구조는?

  1. 스택
  2. 그래프
  3. 트리
(정답률: 62%)
  • FIFO(First-In-First-Out)는 먼저 들어온 데이터가 먼저 나가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자료구조는 큐(Queue)입니다. 큐는 데이터를 먼저 넣은 순서대로 저장하고, 가장 먼저 들어온 데이터를 가장 먼저 꺼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큐는 FIFO와 관련된 선형 자료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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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사진이나 그림 등에 빛을 쪼여 반사되는 것을 판별하여 복사하는 것처럼 이미지를 입력하는 장치는?

  1. 플로터
  2. 마우스
  3. 프린터
  4. 스캐너
(정답률: 82%)
  • 스캐너는 사진이나 그림 등에 빛을 쪼여 반사되는 것을 판별하여 복사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이미지를 입력하는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플로터는 그림이나 도형을 그리는 출력장치, 마우스는 컴퓨터 입력장치, 프린터는 이미지나 문서를 출력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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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닌 것은?

  1. 포토샵
  2. 운영체제
  3. 컴파일러
  4. 로더
(정답률: 79%)
  • 포토샵은 그래픽 디자인 및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로,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닌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반면, 운영체제, 컴파일러, 로더는 모두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적인 동작을 제어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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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CPU가 어떤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중에 외부로부터의 긴급 서비스 요청이 있으면 그 작업을 잠시 중단하고 요구된 일을 먼저 처리한 후에 다시 원래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1. 시분할
  2. 인터럽트
  3. 분산처리
  4. 채널
(정답률: 79%)
  • 외부로부터의 긴급 서비스 요청이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요청된 작업을 먼저 처리해야 합니다. 이때 CPU는 인터럽트라는 신호를 받아들여 현재 작업을 일시 중단하고 요청된 작업을 처리한 후 다시 원래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럽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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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입.출력 겸용 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1. 터치 스크린
  2. 트랙볼
  3. 라이트 펜
  4. 디지타이저
(정답률: 75%)
  • 터치 스크린은 입력과 출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장치로, 사용자가 화면을 터치하면 입력 신호를 받아들여 해당 기능을 수행하고, 동시에 출력 결과를 화면에 보여줍니다. 따라서 입출력 겸용 장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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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컴퓨터나 단말기 내부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에 편리한 아날로그로 변화시켜주고, 전송받은 아날로그 신호를 다시 컴퓨터에 사용되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1. 통신 회선
  2. 단말기
  3. 모뎀
  4. 통신 제어장치
(정답률: 83%)
  • 모뎀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고, 아날로그 신호를 다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컴퓨터나 단말기에서 전송하는 디지털 신호를 통신 회선을 통해 전송하기에 적합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할 수 있고, 반대로 전송받은 아날로그 신호를 다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나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모뎀은 통신에 필수적인 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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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하나의 논리 소자에서 출력으로 나온 신호를 다른 논리 소자에 입력할 수 있는 선의 개수를 말하는 것은?

  1. 팬-인(Fan-in)
  2. 팬-아웃(Fan-out)
  3. 잡음 한계(Noise Margin)
  4. 전력 소모(Power Diddipation)
(정답률: 69%)
  • 팬-아웃은 하나의 논리 소자에서 출력으로 나온 신호를 다른 논리 소자에 입력할 수 있는 선의 개수를 말합니다. 이는 출력 신호가 여러 개의 입력으로 전달될 수 있는데, 이때 입력으로 전달되는 선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팬-아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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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입력단자 하나로 펄스가 입력되면 현재와 반대의 상태로 바뀌게 하는 토글(toggle) 상태를 만드는 회로는?

  1. T 플립플롭
  2. R 플립플롭
  3. RS 플립플롭
  4. JK 플립플롭
(정답률: 84%)
  • T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T 입력에 연결되어 있을 때, 클럭 신호가 들어올 때마다 현재 상태를 반대로 바꾸는 플립플롭입니다. 따라서 입력단자 하나로 펄스가 입력되면 현재와 반대의 상태로 바뀌게 하는 토글 상태를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R 플립플롭은 리셋 신호에 의해 초기화되는 플립플롭, RS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상태가 바뀌는 플립플롭,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와 클럭 신호에 따라 상태가 바뀌는 플립플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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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고정 소수점 표현방식 중 음수를 표현하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부호와 절대치
  2. 부호와 0의 보수
  3. 부호와 1의 보수
  4. 부호와 2의 보수
(정답률: 74%)
  • 부호와 0의 보수는 음수를 표현하는 방식이 아닌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부호 비트와 절댓값을 함께 사용하여 숫자를 표현합니다. 부호 비트가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를 나타내며, 절댓값은 0과 양의 정수만 사용합니다. 따라서 음수를 표현하는 다른 방식인 부호와 절대치, 부호와 1의 보수, 부호와 2의 보수와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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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진수 (01101001)2 이 1의 보수기를 통과하였다. 누산기에 보관된 내용은?

  1. 10010110
  2. 01101001
  3. 00000000
  4. 11111111
(정답률: 85%)
  • 1의 보수란, 0은 1로, 1은 0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따라서 01101001의 1의 보수는 10010110이 됩니다. 이를 누산기에 보관한다는 것은, 이진수 10010110을 누산기에 저장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101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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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최대 데이터 전송률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전송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1. 지연 왜곡
  2. 신호 대 잡음비
  3. 감쇠 현상
  4. 증폭도
(정답률: 56%)
  • 신호 대 잡음비는 전송 시스템에서 전송되는 신호와 잡음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이 값이 높을수록 전송 시스템의 성능이 우수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즉, 신호 대 잡음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정보를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으므로 최대 데이터 전송률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따라서 신호 대 잡음비가 높은 전송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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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입력 단자와 출력 단자는 각각 하나이며, 입력 단자가 1이면 출력 단자는 0이 되고, 입력 단자가 0이면 출력 단자가 1이 되는 회로는?

  1. OR 회로
  2. NAND 회로
  3. AND 회로
  4. NOT 회로
(정답률: 72%)
  • NOT 회로는 입력 신호를 반대로 출력하는 회로이기 때문에, 입력 단자가 1이면 출력 단자는 0이 되고, 입력 단자가 0이면 출력 단자가 1이 되는 조건을 만족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NOT 회로"입니다. OR 회로와 NAND 회로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회로이며, AND 회로는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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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억된 프로그램의 명령을 하나씩 읽고 해독하여 각 장치에 필요한 지시를 하는 기능은?

  1. 입력 기능
  2. 제어 기능
  3. 연산 기능
  4. 기억 기능
(정답률: 79%)
  • 제어 기능은 기억된 프로그램의 명령을 하나씩 읽고 해독하여 각 장치에 필요한 지시를 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고 장치들 간의 상호작용을 조정합니다. 따라서 제어 기능은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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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프로그래밍 언어의 해독 순서로 옳은 것은?

  1. 링커 - 로더 - 컴파일러
  2.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3. 로더 - 컴파일러 - 링커
  4. 로더 - 링커 - 컴파일러
(정답률: 75%)
  •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합니다.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의 해독 순서는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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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고급 언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종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어 호환성이 높다.
  2. 2진수 형태로 이루어진 언어로 전자계산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언어이다.
  3. 하드웨어에 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4. 프로그래밍 작업이 쉽고 용이하다.
(정답률: 72%)
  • 2진수 형태로 이루어진 언어로 전자계산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언어이다는 것은 저급 언어의 특징입니다. 고급 언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의 언어이며,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2번은 고급 언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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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 언어에서 데이터 형식을 규정하는 서술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e : 지수형
  2. %c : 문자열
  3. %f : 소수점 표기형
  4. %u : 부호 없는 10진 정수
(정답률: 51%)
  • "%c : 문자열"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c"는 문자(character)를 나타내는 서술자로, 문자열(string)을 나타내는 서술자는 "%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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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C 언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식성이 높은 언어이다.
  2.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이다.
  3. 자료의 주소를 조작할 수 있는 포인터를 제공한다.
  4.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에 편하다.
(정답률: 70%)
  • C 언어는 컴파일러 방식의 언어이다.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는 소스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하면서 실행하는 반면, C 언어는 소스 코드를 전체적으로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을 만들고 실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C 언어는 컴파일러를 필요로 하며, 실행 파일을 만들어야 하므로 이식성이 높은 언어이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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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로더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Translation
  2. Allocation
  3. Linking
  4. Loading
(정답률: 68%)
  • 로더의 기능 중 "Translation"은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고, 메모리 주소를 할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은 "Translation"입니다. 다른 기능들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듈들을 연결하거나, 메모리에 로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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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언어 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인터프리터
  2. 로더
  3. 컴파일러
  4. 어셈블러
(정답률: 76%)
  • 인터프리터, 컴파일러, 어셈블러는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로더는 컴파일러나 어셈블러가 생성한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더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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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구문분석하여, 각각의 문장을 문법 구조에 따라 트리 형태로 구성한 것은?

  1. 어휘 트리
  2. 목적 트리
  3. 링크 트리
  4. 파스 트리
(정답률: 60%)
  • 파스 트리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구문분석하여, 각각의 문장을 문법 구조에 따라 트리 형태로 구성한 것입니다. 이는 문장의 구성 요소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프로그램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스 트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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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운영체제의 운영방식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일괄 처리 시스템
  2. 다중 시스템
  3. 실시간 처리 시스템
  4. 시분할 시스템
(정답률: 74%)
  • 위 그림에서는 여러 개의 작업이 동시에 실행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시간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각 작업이 번갈아가며 실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시분할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즉, 시간을 분할하여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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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로그램 문서화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요식 행위화
  2. 프로그램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 방지
  3. 프로그램 이관이 용이함
  4. 프로그램 유지 보수의 효율화
(정답률: 69%)
  • 프로그램 문서화의 목적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추가 변경이 발생할 때 혼란을 방지하고, 프로그램 이관과 유지 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요식 행위화"는 프로그램 문서화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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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프로그램이 수행되는 동안 변하지 않는 값을 의미하는 것은?

  1. Variable
  2. Comment
  3. Constant
  4. Pointer
(정답률: 59%)
  • 프로그램이 수행되는 동안 변하지 않는 값을 의미하는 것은 "Constant"입니다. 이는 변수와는 달리 값이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에서 상수로 사용되는 값은 변경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의 여러 부분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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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비동기식 6진 리플 카운터를 구성하려고 한다. T 플립플롭이 최소한 몇 개 필요한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68%)
  • 6진 리플 카운터는 6진수로 0부터 5까지 카운트할 수 있는 카운터이다. 따라서 T 플립플롭이 6진수의 자릿수만큼 필요하다. 6진수는 최소 3자리수 이므로 T 플립플롭은 최소 3개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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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간 펄스나 제어를 위한 펄스의 수를 세는 회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제어 회로
  2. 명령 회로
  3. 계수 회로
  4. 펄스 회로
(정답률: 74%)
  • 계수 회로는 시간 펄스나 제어를 위한 펄스의 수를 세는 회로로, 카운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어 회로"나 "명령 회로"는 특정한 동작을 수행하는 회로를 의미하는 반면, "계수 회로"는 입력된 펄스의 수를 계산하는 회로를 의미합니다. "펄스 회로"는 펄스를 생성하거나 처리하는 회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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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불 대수의 기본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1. A ㆍ 0 = 0
  2. A ㆍ A = A
  3. A + A = A
  4. A + 1 = A
(정답률: 73%)
  • 불 대수의 기본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A + A = A"입니다. 이는 불 대수에서 OR 연산의 분배 법칙을 따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A + 1 = A"는 불 대수에서 OR 연산의 항등원이 1이기 때문에 성립합니다. 즉, 어떤 불 대수 변수 A와 1을 OR 연산하면 결과는 항상 1이 됩니다. 따라서 "A + 1 = A"는 옳은 정리입니다.

    "A ㆍ 0 = 0"은 불 대수에서 AND 연산의 영원이 0이기 때문에 성립합니다. 즉, 어떤 불 대수 변수 A와 0을 AND 연산하면 결과는 항상 0이 됩니다.

    "A ㆍ A = A"는 불 대수에서 AND 연산의 항등원이 1이기 때문에 성립합니다. 즉, 어떤 불 대수 변수 A와 A를 AND 연산하면 결과는 항상 A가 됩니다.

    따라서 "A + A = A"가 유일하게 옳지 않은 불 대수의 기본정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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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JK-FF에서 J=K=1 인 상태이면 클록이 “0” 상태로 갈 때 Q 출력은 어떻게 되는가?

  1. 변화 없음
  2. 세트
  3. 리셋
  4. 반전
(정답률: 76%)
  • JK-FF에서 J=K=1 인 상태에서 클록이 "0" 상태로 갈 때, Q 출력은 반전됩니다. 이는 JK-FF의 특성으로, J=K=1 인 상태에서 클록이 "1" 상태일 때는 Q 출력이 반전되는 것과 반대로, 클록이 "0" 상태일 때는 Q 출력이 이전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J=K=1 인 상태에서 클록이 "0" 상태로 갈 때 Q 출력은 이전 상태의 반전인 "반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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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과 같은 회로의 명칭은?

  1. 비교 회로
  2. 다수결 회로
  3. 인코더 회로
  4. 패리티 발생 회로
(정답률: 53%)
  • 이 회로는 입력된 비트들의 패리티 비트를 생성하는 "패리티 발생 회로"입니다. 입력된 비트들의 개수에 따라 짝수 패리티 또는 홀수 패리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회로는 데이터 전송 시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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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JK 플립플롭의 두 입력을 하나로 묶어서 만들며, 보수가 출력되는 플립플롭은?

  1. RS 플립플롭
  2.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48%)
  • T 플립플롭은 두 입력을 하나로 묶어서 만들며, 보수가 출력되는 플립플롭입니다. 이는 입력값이 같을 때만 출력이 반전되는 RS 플립플롭과 달리, T 플립플롭은 트리거 입력이 1일 때만 출력이 반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 플립플롭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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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10진수 8이 기억되어 있는 5비트 시프트 레지스터를 좌측으로 1비트 시프트 했을 때 기억되는 값은?

  1. 2
  2. 4
  3. 8
  4. 16
(정답률: 58%)
  • 10진수 8은 2진수로 1000이므로, 5비트 시프트 레지스터에는 1000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좌측으로 1비트 시프트하면, 오른쪽에 0이 추가되어 5비트 중에서는 1비트가 버려지고 10000이 됩니다. 이진수 10000은 10진수로 16이므로, 정답은 "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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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멀티플렉서에서 4개의 입력 중 1개를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 선택 제어선의 수는?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68%)
  • 4개의 입력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2진수로 표현할 때 2개의 비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입력 선택 제어선의 수는 2개가 됩니다. 예를 들어, 4개의 입력 A, B, C, D를 선택하기 위해 2개의 제어선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00 -> A 선택
    01 -> B 선택
    10 -> C 선택
    11 -> D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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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원 공급에 관계없이 저장된 내용을 반영구적으로 유지하는 비휘발성 메모리는?

  1. RAM
  2. ROM
  3. SRAM
  4. DRAM
(정답률: 72%)
  •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저장된 내용을 전원 공급이 끊어져도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문장에 해당하는 정답은 RO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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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클록 펄스가 들어올 때 마다 플립플롭의 상태가 반전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리셋
  2. 클리어
  3. 토글
  4. 트리거
(정답률: 79%)
  • 클록 펄스가 들어올 때마다 플립플롭의 상태가 반전되는 것을 "토글"이라고 합니다. 이는 클록 펄스가 들어올 때마다 플립플롭의 출력이 이전 상태와 반대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글"은 플립플롭의 출력을 반전시키는 기능을 가진 논리 회로 용어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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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진리표를 만족하는 게이트는?

  1. OR 게이트
  2. AND 게이트
  3. NOT 게이트
  4. XOR 게이트
(정답률: 71%)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OR 게이트의 동작 방식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OR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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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회로의 안정 상태에 따른 멀티바이브레이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2. 주파수 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3.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78%)
  • 주파수 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회로의 안정 상태와 관계없이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는 멀티바이브레이터이기 때문에, 회로의 안정 상태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는 멀티바이브레이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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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그림에서 논리식은?

(정답률: 39%)
  • 논리식은 "A∨B∨C∨D"입니다. 이유는 각각의 변수 A, B, C, D가 OR 연산자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 B, C, D 중 하나 이상이 참이면 전체 논리식이 참이 됩니다. 보기에서 ""가 정답인 이유는 이것이 A∨B∨C∨D와 동일하게 표현되기 때문입니다. "", "", ""는 각각 A, B, C, D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전체 논리식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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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논리식 Y = AB + B를 간소화 시킨 것은?

  1. Y = A
  2. Y = B
  3. Y = AB
  4. Y = A+B
(정답률: 60%)
  • 논리식 Y = AB + B를 간소화하면 B(1+A)가 됩니다. 여기서 1+A는 항상 참이므로 B(1+A)는 B와 같습니다. 따라서 Y = B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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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병렬 계수기라고도 말하며 계수기의 각 플립플롭이 같은 시간에 트리거 되는 계수기는?

  1. 링 계수기
  2. 동기형 계수기
  3. 10진 계수기
  4. 비동기형 계수기
(정답률: 57%)
  • 동기형 계수기는 모든 플립플롭이 같은 클럭 신호에 의해 동시에 트리거되어 동기화되는 계수기입니다. 따라서 병렬 계수기라고도 불리며, 입력 신호의 변화와 상관없이 정확한 계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비동기형 계수기는 입력 신호의 변화에 따라 플립플롭이 각각 동작하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링 계수기는 입력 신호를 반영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동기형 계수기와는 다릅니다. 10진 계수기는 숫자를 10진수로 표현하는 계수기이며, 동기형 계수기와는 관련이 있지만 정답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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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논리IC 중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DTL
  2. ECL
  3. CMOS
  4. TTL
(정답률: 72%)
  • ECL은 "Emitter-Coupled Logic"의 약자로, 다른 논리 IC들과는 달리 전류를 이용하여 동작하기 때문에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또한, ECL은 고속 동작에도 불구하고 소비 전력이 적어서 고속 처리가 필요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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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반가산기에서 입력 A=1이고 B=0이면 출력 합(S)과 올림수(C)는?

  1. S=0, C=0
  2. S=1, C=0
  3. S=1, C=1
  4. S=0, C=1
(정답률: 80%)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합(S)과 올림수(C)를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입력 A=1이고 B=0이므로, A와 B의 합은 1이 되고 올림수는 없으므로 0이 됩니다. 따라서 출력은 S=1, C=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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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2×4 디코더에 사용되는 AND 게이트의 최소수는?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41%)
  • 2×4 디코더는 2개의 입력선과 4개의 출력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출력선은 입력선의 조합에 따라서만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각 출력선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입력선들이 모두 1이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AND 게이트가 필요하며, 입력선이 2개이므로 AND 게이트도 최소 2개가 필요합니다. 또한, 4개의 출력선 모두에 대해 AND 게이트를 사용해야 하므로, 최소 4개의 AND 게이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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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13을 8비트 1의 보수방식으로 표현하면?

  1. 11100010
  2. 11101010
  3. 11110110
  4. 11110010
(정답률: 44%)
  • -13을 8비트 1의 보수방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13의 2진수 표현을 구합니다.
    - 13의 2진수: 00001101
    - 1의 보수: 11110010

    2. 따라서 정답은 "111100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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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배타적-NOR의 출력이 0 일때는 언제인가?

  1. A,B 모두 0일 때
  2. A,B 모두 1일 때
  3. A,B가 서로 다를 때
  4. A,B가 서로 같을 때
(정답률: 50%)
  • 배타적-NOR 게이트는 입력 A와 입력 B가 서로 다를 때만 출력이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B가 서로 다를 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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