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1-26)

전자계산기기능사
(2014-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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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전자공학

1. 다음 중 3가의 불순물이 아닌 것은?

  1. In
  2. Ga
  3. Sb
  4. B
(정답률: 61%)
  • 정답은 "Sb"입니다.

    In, Ga, B는 모두 반도체 소재로 사용되는 원소이며, 3가 양이온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b는 5가 양이온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3가의 불순물로 사용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Sb는 3가의 불순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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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플립플롭 회로에 해당하는 것은?

  1. 블로킹 단말기
  2.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3.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73%)
  • 플립플롭 회로는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다음 상태에 영향을 주는 회로로,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가 해당한다.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2개의 반전기로 구성되어 있어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다음 상태에 영향을 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플립플롭 회로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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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펄스 폭이 0.5초, 반복 주기가 1 초일 때 펄스의 반복 주파수는 몇 Hz인가?

  1. 0.5Hz
  2. 1Hz
  3. 1.5Hz
  4. 2Hz
(정답률: 51%)
  • 반복 주기는 1초이므로, 1초에 몇 번의 펄스가 있는지를 구하면 됩니다. 1초 동안에는 2개의 펄스가 있습니다(0.5초 간격으로 2번). 따라서 펄스의 반복 주파수는 2Hz가 아닌 1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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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용 전원의 정류방식 중 맥동 주파수가 180Hz가 되었다면 이때의 정류 회로는?

  1. 3상 전파 정류기
  2. 3상 반파 정류기
  3. 2배 전압 정류기
  4. 브리지형 정류기
(정답률: 62%)
  • 맥동 주파수가 180Hz인 경우, 이는 3상 전원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이를 정류하기 위해서는 3상 전파 정류기나 3상 반파 정류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3상 반파 정류기는 전압이 높고 효율이 높으며, 부하의 변화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상 반파 정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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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류회로에서 직류전압이 100[V]이고 리플전압이 0.2[V]이었다.이 회로의 맥동률은 몇[%]인가?

  1. 0.2%
  2. 0.3%
  3. 0.5%
  4. 0.8%
(정답률: 46%)
  • 맥동률은 리플전압과 평균전압의 비율로 나타낸다. 평균전압은 직류전압과 리플전압의 합의 절반으로 구할 수 있다.

    평균전압 = 직류전압 + (리플전압/2)

    = 100[V] + (0.2[V]/2)

    = 100.1[V]

    따라서 맥동률은 리플전압과 평균전압의 비율인 0.2[V]/100.1[V] x 100% = 0.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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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그림에서 변조도 m을 나타내는 공식은?

(정답률: 59%)
  • 변조도 m은 원신호와 변조된 신호의 차이를 원신호의 절댓값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보기 중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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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단상 전파정류회로의 이론상 최대 정류 효율은?

  1. 12.1%
  2. 40.6%
  3. 48.2%
  4. 81.2%
(정답률: 57%)
  • 단상 전파정류회로의 이론상 최대 정류 효율은 81.2%입니다. 이는 전압이 0.9배인 경우에 최대 효율을 갖는 이상적인 다이오드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값입니다. 이론상 최대 효율은 실제 회로에서는 다양한 손실 요인으로 인해 이보다 낮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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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력 증폭도가 1000배일 때 이것을 데시벨로 나타내면?

  1. 10dB
  2. 20dB
  3. 30dB
  4. 40dB
(정답률: 46%)
  • 전력 증폭도가 1000배일 때, 데시벨로 나타내면 10log(1000) = 30dB가 됩니다. 데시벨은 로그 스케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력 증폭도가 1000배가 되면 10배씩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10의 3승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10log(1000) = 30dB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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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정용 전등선의 전압이 실효값으로 100V일 때 이 교류의 최대값은?

  1. 약 110V
  2. 약 121V
  3. 약 130V
  4. 약 141V
(정답률: 62%)
  • 가정용 전등선의 전압이 실효값으로 100V일 때, 이는 교류의 효과적인 전압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교류의 최대값은 이 실효값의 루트 2배인 약 141V입니다. 이는 교류의 최대값과 실효값 사이의 관계식인 Vmax = Vrms x 루트2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141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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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현파 교류의 실효값이 220V일 때 이 교류의 최대값은 약 몇 V인가?

  1. 110V
  2. 141V
  3. 283V
  4. 311V
(정답률: 46%)
  • 정현파 교류의 최대값은 실효값의 √2 배이므로, 최대값 = 220V × √2 ≈ 311V 이다. 따라서, 정답은 "311V"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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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제조회사에서 미리 만들어 진 것으로 사용자는 절대로 지우거나 다시 입력할 수 없는 메모리는?

  1. RAM
  2. Mask ROM
  3. EAROM
  4. Flash Memory
(정답률: 71%)
  • Mask ROM은 제조과정에서 데이터를 기록하고, 이후에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는 읽기 전용 메모리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Mask ROM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을 수만 있고, 수정이나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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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최대 클록 주파수가 가장 높은 논리소자는?

  1. TTL
  2. ECL
  3. MOS
  4. CMOS
(정답률: 74%)
  • ECL(Emitter-Coupled Logic)은 다른 논리소자들과는 달리 전류를 이용하여 동작하기 때문에 클록 주파수가 매우 높습니다. 이는 높은 속도와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하며, 고속 컴퓨터나 통신 시스템 등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ECL이 최대 클록 주파수가 가장 높은 논리소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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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명령어 인출(Instruction fetch)이란?

  1. 제어장치에 있는 명령을 해독하는 것
  2. 제어장치에서 해독된 명령을 실행하는 것
  3.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제어장치로 꺼내오는 것
  4. 보조기억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주기억장치로 꺼내 오는 것
(정답률: 68%)
  • 명령어 인출은 CPU가 실행할 명령어를 주기억장치에서 가져와 제어장치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즉,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제어장치로 꺼내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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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번지부에 표현된 값이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가 아니고, 유효번지(실제 데이터의 번지)를 나타내는 번지지정방식은?

  1. 직접 번지 방식
  2. 간접 번지 방식
  3. 상대 번지 방식
  4. 직접 데이터 형식
(정답률: 69%)
  • 번지부에 표현된 값이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가 아니라 유효번지를 나타내는 방식은 간접 번지 방식입니다. 이는 번지부에 저장된 값이 실제 데이터의 번지가 아니라, 해당 데이터가 저장된 번지를 가리키는 주소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간접 번지 방식은 데이터의 위치를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직접 번지 방식과는 달리, 간접적으로 데이터를 참조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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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입력 장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마우스
  2. 키보드
  3. 플로터
  4. 스캐너
(정답률: 80%)
  • 마우스, 키보드, 스캐너는 모두 컴퓨터에 입력을 제공하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플로터는 출력 장치로, 컴퓨터에서 이미지나 그래프 등을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로터는 입력 장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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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중앙처리장치에서 사용하고 있는 버스의 형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Data Bus
  2. System Bus
  3. Address Bus
  4. Control Bus
(정답률: 54%)
  • System Bus는 버스의 종류 중 하나가 아닙니다. Data Bus, Address Bus, Control Bus는 중앙처리장치에서 사용하는 버스의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System Bus는 이러한 구성 요소들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버스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System Bus는 버스의 형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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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그림과 같이 A, B 레지스터에 있는 두 개의 자료에 대해 ALU에 의한 OR 연산이 이루어졌을 때 그 결과가 되는 C 레지스터의 내용은?

  1. 11111110
  2. 10000001
  3. 10110110
  4. 11011101
(정답률: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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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컴퓨터 시스템에서 ALU의 목적은?

  1. 어드레스 버스 제어
  2. 필요한 기계 사이클 수의 계산
  3. OP코드의 번역
  4. 산술과 논리 연산의 실행
(정답률: 77%)
  • ALU는 Arithmetic Logic Unit의 약자로, 산술과 논리 연산을 실행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ALU의 목적은 산술과 논리 연산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ALU의 목적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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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에러 검출뿐 만 아니라 교정까지 가능한 코드는?

  1. Biquinary Code
  2. Hamming Code
  3. Gray Code
  4. ASCII Code
(정답률: 85%)
  • Hamming Code는 에러 검출뿐만 아니라 교정까지 가능한 코드입니다. 이는 코드 내에 추가적인 비트를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코드들은 에러 검출만 가능하거나, 교정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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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두 입력이 같으면 출력이 0, 두 입력이 서로 다르면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연산은?

  1. XOR
  2. AND
  3. OR
  4. NOT
(정답률: 72%)
  • XOR 연산은 "exclusive or"의 약자로, 두 입력 중 하나만 참일 때 참을 반환하는 논리 연산입니다. 따라서 두 입력이 같으면 출력이 0, 두 입력이 서로 다르면 출력이 1이 되는 것입니다. AND 연산은 두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참을 반환하고, OR 연산은 두 입력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참을 반환합니다. NOT 연산은 입력값을 반대로 바꾸는 연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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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코드는?

  1. ASCII
  2. BCD
  3. EBCDIC
  4. EXCESS-3
(정답률: 87%)
  • 이 코드는 ASCII 코드입니다. ASCII는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의 약자로, 미국에서 개발된 문자 인코딩 방식입니다. 이 코드는 7비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128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코드에서는 각 문자에 대해 고유한 7비트 이진수 값이 할당되어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A" 문자에 대한 ASCII 코드 값인 01000001(2진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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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컴퓨터가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 중에 긴급사태등이 발생하면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여 긴급사태에 대처하고 긴급 처리가 끝나면 중단했던 프로그램을 재개하는 것은?

  1. 채널
  2. 스택
  3. 버퍼
  4. 인터럽트
(정답률: 74%)
  • 긴급사태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고,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할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CPU가 다른 작업으로 전환되는데, 이때 CPU가 다른 작업으로 전환되는 것을 인터럽트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럽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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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CPU의 간섭을 받지 않고 메모리와 입.출력장치 사이에 데이터의 전송이 이루어지는 방식은?

  1. COM
  2. Interrupt I/O
  3. DMA
  4. Programmed I/O
(정답률: 78%)
  • DMA는 CPU의 간섭 없이 메모리와 입출력장치 사이에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CPU가 직접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거나 인터럽트를 발생시켜 CPU가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이지만, DMA는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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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컴퓨터나 단말기 내부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에 편리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화시켜 주고, 전송받은 아날로그 신호를 다시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신호로 변황시켜 주는 장치는?

  1. 단말기
  2. 모뎀
  3. 통신회선
  4. 통신제어장치
(정답률: 81%)
  • 모뎀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고, 전송받은 아날로그 신호를 다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나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컴퓨터나 단말기와 통신회선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필요한 중간 매개체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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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떤 회로의 입력을 A, 출력을 Y라 할때 출력 인 논리회로의 명칭은?

  1. AND
  2. OR
  3. NOT
  4. XOR
(정답률: 72%)
  • 정답은 "NOT"입니다.

    입력 A가 0일 때, NOT 게이트는 1을 출력합니다. 반대로, 입력 A가 1일 때, NOT 게이트는 0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출력 Y는 입력 A의 반대값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NOT 게이트는 입력 신호를 반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NOT"이라는 명칭이 붙게 되었습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 신호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OR 게이트는 입력 신호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XOR 게이트는 입력 신호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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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근거리 통신망의 구성 중 회선 형태의 케이블에 송, 수신기를 통하여 스테이션을 점속하는 것으로 그림과 같은 형은?

  1. 버스형
  2. 성형
  3. 루프형
  4. 그물형
(정답률: 84%)
  •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하나의 케이블에 여러 개의 스테이션이 접속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버스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스테이션들이 하나의 케이블을 공유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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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휴대용 무전기와 같이 데이터를 양쪽 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으나,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전송할 수 없는 방식은?

  1. 단일 방식
  2. 단방향 방식
  3. 반이중 방식
  4. 전이중 방식
(정답률: 78%)
  • 반이중 방식은 데이터를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이 아니라, 한 번에 한 방향으로만 전송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전송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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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명령 형식을 구분함에 있어 오퍼랜드를 구성하는 주소의 수에 따라 0주소 명령, 1주소 명령, 2주소 명령, 3주소 명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스택구조를 가지는 명령 형식은?

  1. 3 주소 명령
  2. 2 주소 명령
  3. 1 주소 명령
  4. 0 주소 명령
(정답률: 70%)
  • 스택구조를 가지는 명령 형식은 "0 주소 명령"입니다. 이는 스택 구조에서는 명령어가 스택에 쌓이고, 스택에서 데이터를 꺼내어 연산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소를 명시할 필요가 없으며, 명령어 자체가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0 주소 명령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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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의 논리도와 진리표는 어떤 회로인가?

  1. 가산기
  2. 해독기
  3. 부호기
  4. 비교기
(정답률: 58%)
  • 해독기는 입력된 이진수를 해독하여 출력하는 회로이다. 이 회로는 입력된 4비트 이진수를 해독하여 2진수로 출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입력된 이진수에 따라 출력되는 값이 달라진다. 따라서 주어진 논리도와 진리표를 보면 입력된 이진수에 따라 출력되는 값이 다르므로 이 회로는 해독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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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출력장치로만 묶어 놓은 것은?

  1. 키보드, 디지타이저
  2. 스캐너, 트랙볼
  3. 바코드, 라이트 펜
  4. 플로터, 프린터
(정답률: 88%)
  • 플로터와 프린터는 모두 출력장치에 해당하는데, 플로터는 주로 벡터 그래픽을 출력하는 데에 사용되고, 프린터는 주로 래스터 그래픽을 출력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출력장치로만 묶어 놓은 것입니다. 반면, 다른 보기들은 입력장치나 포인팅 장치 등 출력장치 이외의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들을 묶어 놓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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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고급언어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하드웨어에 관한 전문지식 없이도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2. 번역과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
  3.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어와 유사한 형태의 언어 이다.
  4. 프로그램 작성이 쉽고, 수정이 용이하다.
(정답률: 55%)
  • 고급언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되기 전에도 실행 가능한 언어이기 때문에 번역과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 이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코드를 즉시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디버깅과 테스트를 더욱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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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반복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if 문
  2. for 문
  3. while 문
  4. do-while 문
(정답률: 65%)
  • if 문은 반복문이 아닌 조건문이기 때문입니다. if 문은 조건에 따라 실행할 코드를 선택하는 분기문입니다. 따라서 if 문은 조건에 따라 한 번만 실행되며, 반복적으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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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 안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1. deadlock
  2. semaphore
  3. debugging
  4. scheduling
(정답률: 77%)
  • 프로그램 안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debugg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debuggi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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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고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일종의 하드웨어 장치이다.
  3. 운영체제는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서 필요한 CPU,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의 자원을 할당 관리해 주는 역할을 한다.
  4. 운영체제는 다양한 입출력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을 통제하여 오류와 컴퓨터의 부적절한 사용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60%)
  •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일종의 하드웨어 장치가 아니다. 운영체제는 소프트웨어로, 컴퓨터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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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C 언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이다.
  2.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에 편리하다.
  3. 자료의 주소를 조작할 수 있는 포인터를 제공한다.
  4. 이식성이 높은 언어이다.
(정답률: 66%)
  • C 언어는 컴파일러 방식의 언어이다. 인터프리터 방식은 소스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하면서 실행하는 방식인데, C 언어는 소스 코드를 먼저 컴파일하여 기계어로 변환한 후 실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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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2진수로 데이터를 나타낸다.
  3. 실행 속도가 빠르다.
  4.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힘들다.
(정답률: 72%)
  • 기계어는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힘들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기계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언어이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고 작성하는 것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유지보수가 용이한 이유는, 기계어는 고급 언어와 달리 추상화된 개념이나 구문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코드를 수정하거나 버그를 찾는 등의 작업이 상대적으로 쉽고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계어는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있다면 기계어 코드를 분석하고 수정하는 것이 더욱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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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프로그램 언어의 구문 요소 중 프로그램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적어두는 부분으로 프로그램의 실행과는 관계없고 프로그램의 판독성을 향상시키는 요소는?

  1. Comment
  2. Reserved Word
  3. Operator
  4. Key Word
(정답률: 66%)
  • Comment는 프로그램의 실행과는 관계없이 코드에 대한 설명이나 메모를 작성하는 구문 요소로, 프로그램의 판독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Comment입니다. Reserved Word는 언어에서 미리 예약되어 있는 단어로, 변수나 함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Operator는 연산자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Key Word는 언어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로, 프로그램의 구조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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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운영체제의 성능평가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 능력(Throughput)
  2. 반환 시간(Turn Arround Time)
  3.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4. 비용(Coast)
(정답률: 85%)
  • 운영체제의 성능평가 사항 중에서 "비용(Coast)"은 다른 성능평가 사항들과는 달리 운영체제를 도입하거나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운영체제의 기능적인 측면이나 성능적인 측면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조직의 예산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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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로그램 언어가 갖추어야 할 요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가 체계적이어야 한다.
  2. 언어의 확장이 용이하여야 한다.
  3. 많은 기억장소를 사용하여야 한다.
  4. 효율적인 언어이어야 한다.
(정답률: 73%)
  • 프로그램 언어가 많은 기억장소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데이터와 코드를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기억장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언어가 많은 기억장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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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로더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할당(allocation)
  2. 번역(compile)
  3. 연결(linking)
  4. 적재(load)
(정답률: 68%)
  • 로더의 주요 기능은 할당, 연결, 적재입니다. 할당은 프로그램이 메모리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할당하는 것이고, 연결은 여러 모듈로 구성된 프로그램의 각 모듈을 하나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적재는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번역(compile)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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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다음 중 그 값이 다른 하나는?

  1. (F)16
  2. (17)8
  3. (16)10
  4. (1111)2
(정답률: 63%)
  • 정답은 "(17)8"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F)16"은 16진수로 표현한 값으로, 16진수에서 F는 15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F)16"은 "(15)10"과 같습니다.
    - "(16)10"은 10진수로 표현한 값으로, 값 그대로 16입니다.
    - "(1111)2"은 2진수로 표현한 값으로, 2진수에서 1은 2의 제곱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1111)2"은 "(15)10"과 같습니다.
    - "(17)8"은 8진수로 표현한 값으로, 8진수에서 7은 7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7)8"은 "(15)10"과 같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답은 10진수로 표현한 값이므로, "(17)8"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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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JK 플립플롭의 두 입력선을 묶어 한 개의 입력선으로 구성한 플립플롭이며, 1이 입력될 경우 현재의 상태를 토글시키는 것은?

  1. M/S 플립플롭
  2. D 플립플롭
  3. RS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78%)
  • T 플립플롭은 두 입력선을 묶어 한 개의 입력선으로 구성한 플립플롭이며, 1이 입력될 경우 현재의 상태를 토글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동작을 수행하는 플립플롭은 T 플립플롭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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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비동기식 카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트 수가 많은 카운터에 적합하다.
  2. 지연시간으로 고속 카운팅에 부적합하다.
  3. 전단의 출력이 다음 단의 트리거 입력이 된다.
  4. 직렬 카운터, 또는 리플 카운터라고도 한다.
(정답률: 43%)
  • "비트 수가 많은 카운터에 적합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비동기식 카운터는 입력 신호가 도착하는 즉시 출력을 변경하기 때문에 지연시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속 카운팅에 적합합니다. 또한, 비동기식 카운터는 전단의 출력이 다음 단의 트리거 입력이 되기 때문에 연속적인 카운팅이 가능합니다. 직렬 카운터, 또는 리플 카운터라고도 불리는 이유는 비트가 하나씩 연결되어 있어서 이전 비트의 출력이 다음 비트의 입력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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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플립플롭은 몇 비트의 기억소자인가?

  1. 1
  2. 2
  3. 4
  4. 8
(정답률: 48%)
  • 플립플롭은 1 비트의 기억소자입니다. 이는 플립플롭이 2가지 상태(0 또는 1)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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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2진 정보의 저장과, 클록펄스를 가해 좌우로 한 비트씩 이동하여 2진수의 곱셈이나 나눗셈을 하는 연산장치에 이용되는 것은?

  1. 가산기
  2. 카운터
  3. 플립플롭
  4. 시프트 레지스터
(정답률: 71%)
  • 시프트 레지스터는 2진 정보를 저장하고, 클록펄스를 가해 좌우로 한 비트씩 이동하여 2진수의 곱셈이나 나눗셈을 할 수 있는 연산장치입니다. 따라서 이용되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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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JK 플립플롭에서 J=1, K=0일 때 출력은 클럭에 의해 어떤 변화를 보이는가?

  1. 출력은 0이 된다.
  2. 출력은 1이 된다.
  3. 출력은 반전된다.
  4. 이전의 상태를 유지한다.
(정답률: 55%)
  • JK 플립플롭에서 J=1, K=0일 때, 클럭이 동작하면 출력은 1이 된다. 이는 JK 플립플롭의 동작 원리에 기반한다. J=1, K=0일 때, 클럭이 동작하면 Q 출력은 1이 되고, Q' 출력은 0이 된다. 이는 JK 플립플롭의 동작 표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출력은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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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진수 01111의 2의 보수는?

  1. 10010
  2. 10001
  3. 10011
  4. 01110
(정답률: 79%)
  • 2진수의 2의 보수는 해당 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01111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하면 100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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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논리식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venn diagram
  2. 카르노 맵
  3. 승법 표준형
  4. 가볍 표준형
(정답률: 86%)
  • 카르노 맵은 논리식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최소화하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카르노 맵은 논리식을 진리표 형태로 나타내어 겹치는 부분을 찾아내고, 이를 최소화하여 논리식을 단순화합니다. 이는 다른 방법들에 비해 논리식을 더욱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바람직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Venn diagram, 승법 표준형, 가볍 표준형은 논리식을 최소화하는 방법 중 일부이지만, 카르노 맵에 비해 논리식을 최소화하는 데에는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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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컴퓨터 내부 연산 시 숫자 자료를 보수로 표현하는 이유로 적절한 것은?

  1. 실수를 표현하기 쉽다.
  2. 음수를 표현하기 쉽다.
  3. 수를 표현하는데 저장장치를 절약할 수 있다.
  4. 덧셈과 뺄셈을 덧셈 회로로 처리할 수 있다.
(정답률: 62%)
  • 정답은 "덧셈과 뺄셈을 덧셈 회로로 처리할 수 있다." 입니다.

    보수는 어떤 수를 뒤집은 값입니다. 예를 들어, 5의 1의 보수는 4이고, 5의 2의 보수는 3입니다. 컴퓨터에서는 음수를 표현하기 위해 2의 보수를 사용합니다. 이는 덧셈 회로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5 - 3을 계산할 때, 5 + (-3)을 계산하면 됩니다. -3의 2의 보수는 11111101이므로, 5 + 11111101을 계산하면 됩니다. 이를 덧셈 회로로 처리하면 뺄셈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수로 표현하는 이유는 덧셈과 뺄셈을 덧셈 회로로 처리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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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레지스터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진식 기억소자의 집단
  2. Flip-Flop으로 구성
  3. 타이밍 변수를 만드는 데 유용
  4. 직렬 입력, 병렬 출력으로만 동작
(정답률: 50%)
  • 레지스터는 직렬 입력과 병렬 출력 뿐만 아니라, 병렬 입력과 직렬 출력으로도 동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렬 입력, 병렬 출력으로만 동작"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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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1개의 입력선으로 들어오는 정보를 2n개의 출력선 중 1개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이며 2n개의 출력선 중 1개의 선을 선택하기 위해 n개의 선택선을 이용하는 것은?

  1. 인코더
  2. 멀티플렉서
  3. 디멀티플렉서
  4. 디코더
(정답률: 46%)
  • 디멀티플렉서는 1개의 입력선으로부터 2의 n승개의 출력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이며, 이를 위해 n개의 선택선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입력선과 선택선을 이용하여 출력선을 선택하는 것으로, 멀티플렉서와 유사한 기능을 가지지만, 출력선을 선택하는 방식이 반대이므로 디멀티플렉서라고 부릅니다. 인코더는 입력 정보를 압축하여 출력하는 회로이고, 디코더는 입력 정보를 해석하여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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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1×4 디멀티플렉서에 최소로 필요한 선택선의 수는?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74%)
  • 1×4 디멀티플렉서는 1개의 입력선과 4개의 출력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디멀티플렉서는 입력선에서 들어온 신호를 4개의 출력선 중 하나로 선택하여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2개의 선택선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선택선은 입력선에서 들어온 신호를 어떤 출력선으로 보낼지를 결정하고, 두 번째 선택선은 선택된 출력선의 반대편에 있는 출력선으로 신호를 보내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2개의 선택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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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논리들 중 입력 A=1, B=1일 때 출력 Y가 1이 되는 경우는?

  1. AND
  2. XOR
  3. NOR
  4. NAND
(정답률: 73%)
  •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논리 연산은 두 입력이 모두 참일 때만 출력이 참이 되므로 출력 Y가 1이 됩니다. XOR, NOR, NAND 논리 연산은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거짓이 되므로 정답은 AN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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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논리식을 최소화 한 것은?

(정답률: 60%)
  • 논리식을 간소화하면 ""가 된다. 이유는 ""와 ""가 같은 항이므로, ""을 제거할 수 있고, ""는 ""와 상쇄되므로 제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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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2진수 11011을 그레이 코드로 올바르게 변환한 것은?

  1. 10110
  2. 10001
  3. 11011
  4. 11101
(정답률: 73%)
  • 11011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려면,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해주면 됩니다.

    따라서,
    - 첫 번째 비트는 1로 그대로 둡니다.
    - 두 번째 비트는 1 XOR 1 = 0 이므로 0으로 바꿉니다.
    - 세 번째 비트는 0 XOR 0 = 0 이므로 0으로 바꿉니다.
    - 네 번째 비트는 1 XOR 0 = 1 이므로 1로 바꿉니다.
    - 다섯 번째 비트는 1 XOR 1 = 0 이므로 0으로 바꿉니다.

    따라서, 11011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한 결과는 101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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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불 대수의 법칙 중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68%)
  • 옳지 않은 것은 ""입니다. 이는 드 모르간 법칙이 아닌 동치 법칙입니다. 드 모르간 법칙은 ~(A∨B) ↔ ~A∧~B와 ~(A∧B) ↔ ~A∨~B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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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동기식 순서회로를 설계하는 방식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ㄱ - ㄷ - ㄴ
  2. ㄴ - ㄱ - ㄷ
  3. ㄷ - ㄴ - ㄱ
  4. ㄴ - ㄷ - ㄱ
(정답률: 52%)
  • 동기식 순서회로는 입력 신호가 동시에 처리되는 회로이므로, 입력 신호가 동시에 처리되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따라서, 입력 A와 B가 동시에 처리되어야 하므로, A와 B를 처리하는 회로인 ㄴ과 ㄷ는 순서가 바뀌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ㄱ은 ㄴ과 ㄷ의 출력을 입력으로 받으므로, ㄴ과 ㄷ이 먼저 처리되어야 한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ㄴ - ㄱ - 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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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반가산기는 어떤 논리회로의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1. AND와 OR
  2. EX-OR와 AND
  3. EX-OR와 OR
  4. NAND와 NOR
(정답률: 62%)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을 가지며,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논리회로입니다. 이를 구성하는 논리게이트는 EX-OR와 AND입니다. EX-OR은 두 입력이 서로 다를 때 1을 출력하며, 같을 때는 0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두 입력의 합을 구하기 위해 EX-OR 게이트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AND 게이트는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 1을 출력하며, 그 외에는 0을 출력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 자리올림(Carry)을 구합니다. 따라서 반가산기는 EX-OR와 AND 게이트의 결합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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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순서 논리회로를 설계할 때 사용되는 상태표(state table)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현재 상태
  2. 다음 상태
  3. 출력
  4. 이전 상태
(정답률: 57%)
  • 상태표는 현재 상태와 입력에 따라 다음 상태와 출력을 결정하는 논리회로를 설계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전 상태는 상태표에서 사용되지 않는 구성요소입니다. 이전 상태는 이전 단계에서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현재 상태와 입력에 따라 다음 상태와 출력을 결정하는 논리회로 설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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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논리회로를 논리식으로 바꿀 때 옳은 것은?

(정답률: 65%)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므로, 입력 A와 B가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논리식은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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