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06)

전자계산기기능사
(2014-04-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정류회로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역정류회로
  2. 반파정류회로
  3. 전파정류회로
  4. 브리지 정류회로
(정답률: 56%)
  • 고역정류회로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고역정류회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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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하의 성질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같은 종류의 전하는 서로 흡인한다.
  2. 힘의 크기에 따라 작용하는 성질이 다르다.
  3. 전하는 가장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한다.
  4. 다른 종류의 전하는 서로 반발한다.
(정답률: 68%)
  • 전하는 전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전하와 상호작용하며, 이 상호작용에서 가장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는 전하가 서로 흡인하거나 반발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전하와 음전하는 서로 흡인하여 가장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며, 같은 종류의 전하끼리는 서로 반발하여 가장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전하는 가장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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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진폭변조에서 변조도를 나타내는 것은?(단 = 반송파진폭, = 변조파진폭이다.)

(정답률: 50%)
  • 변조도는 변조파진폭과 반송파진폭의 비율로 나타내며, ""이 정답인 이유는 변조파진폭과 반송파진폭이 같을 때 변조도가 최대값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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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부성저항 특성을 이용한 발진 회로는?

  1. CR 발진회로
  2. LC 발진회로
  3. 수정 발진회로
  4. 터널다이오드 발진회로
(정답률: 38%)
  • 터널다이오드는 부성저항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일정 전압 이상에서 전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발진을 일으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터널다이오드를 이용한 발진회로는 부성저항 특성을 이용하여 발진을 일으키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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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압제어형 소자이다.
  2. 고주파 증폭 또는 고속 스위치로 사용한다.
  3. 유니폴라 트랜지스터라고도 한다.
  4. 오프셋 전압, 전류가 적어서 우수한 초퍼회로로 사용 된다.
(정답률: 44%)
  • 오프셋 전압, 전류가 적어서 우수한 초퍼회로로 사용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전계효과 트랜지스터는 오히려 전류가 크고 전압이 작아서 저전력 전자기기에 적합합니다. 고주파 증폭 또는 고속 스위치로 사용하는 이유는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의 빠른 스위칭 속도와 높은 주파수 특성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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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트랜지스터 증폭기회로에 부궤환이 걸렸을 때 나타나는 특성이 아닌 것은?

  1. 대역폭 확대
  2. 이득이 다소 저하
  3. 일그러짐과 잡음 감소
  4. 입력 및 출력 임피던스 감소
(정답률: 45%)
  • 입력 및 출력 임피던스 감소는 부궤환이 걸렸을 때 나타나는 특성이 아닙니다. 부궤환이 걸리면 이득이 다소 저하되고, 일그러짐과 잡음이 감소하며 대역폭이 확대됩니다. 하지만 입력 및 출력 임피던스는 부궤환이 걸렸을 때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증폭기 회로에서 사용되는 부품들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입력 및 출력 임피던스 감소는 부궤환이 걸렸을 때 나타나는 특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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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6Ω과 8Ω의 저항 두 개를 병렬로 접속하고 여기에 48V의 전압을 가할 때 6Ω에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1. 6A
  2. 8A
  3. 10A
  4. 12A
(정답률: 63%)
  • 6Ω과 8Ω의 저항이 병렬로 접속되어 있으므로 전압은 각 저항에 동일하게 분배됩니다. 따라서 6Ω과 8Ω에 걸리는 전압은 각각 48V입니다.

    전압과 저항으로 전류를 구하는 공식인 I = V/R을 이용하면, 6Ω에 흐르는 전류는 8A가 됩니다.

    I = V/R = 48V / 6Ω = 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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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효값이 1[A]인 교류의 최대값 [A]는?(문제 오류로 1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정답률: 68%)
  • 교류의 최대값은 실효값의 루트 2배이므로, 1의 루트 2배는 약 1.414이 되어 ""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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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궤환이 없을 때 증폭도가 100인 증폭회로에 궤환율 β = 0.01 의 부궤환을 걸었을 때 증폭도는?

  1. 1
  2. 5
  3. 10
  4. 50
(정답률: 36%)
  • 증폭도는 궤환율과 부궤환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증폭도 = 궤환율 x 부궤환율

    따라서, 궤환율 β = 0.01 이고 부궤환율이 없는 경우 증폭도는 0.01 x 1 = 0.01 입니다.

    하지만, 부궤환율이 100인 경우,

    증폭도 = 궤환율 x 부궤환율 = 0.01 x 100 = 1

    즉, 증폭도는 1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증폭도가 100인 증폭회로에 부궤환을 걸었을 때의 증폭도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증폭도 = 궤환율 x 부궤환율 = 0.01 x 100 = 1

    그러나, 문제에서는 증폭도가 이미 100이라고 주어졌으므로, 부궤환을 걸어도 증폭도는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이 아닌 5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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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저주파 구형파 발진기로 가장 적합한 회로는?

  1. 수정 발진기
  2. 멀티바이브레이터
  3. CR 발진기
  4. 컬렉터 동조 발진기
(정답률: 47%)
  • 저주파 구형파 발진기는 주파수가 낮고 파형이 구형파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회로 중에서 멀티바이브레이터가 가장 적합합니다.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여러 개의 커패시터와 저항으로 이루어진 회로로, 일정한 주파수로 발진되는 구형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로 구성이 간단하고 안정적인 발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주파 구형파 발진기로 멀티바이브레이터를 선택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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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하나의 클럭펄스 동안에 실행되는 기본동작을 의미하며, 명령을 수행하기 위하여 CPU내의 레지스터플래그의 상태변화를 일으키는 동작을 의미하는 것은?

  1. 고정배선제어
  2. 마이크로오퍼레이션
  3. 제어메모리
  4. 프로그램카운터
(정답률: 61%)
  • 하나의 클럭펄스 동안에 실행되는 기본동작을 의미하는 것은 모든 명령어가 이 기본동작을 기반으로 수행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명령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CPU 내부의 레지스터나 플래그 등의 상태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태변화를 일으키는 동작을 마이크로오퍼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마이크로오퍼레이션은 CPU가 명령어를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인 동작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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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개인용 컴퓨터에서 자료의 외부적 표현 방식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아스키코드는 7비트이다. 표현할 수 있는 최대 정보의 수는?

  1. 7
  2. 49
  3. 128
  4. 1024
(정답률: 85%)
  • 아스키코드는 7비트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각 비트마다 2가지의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7비트에서는 2의 7승, 즉 128가지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2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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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연산장치의 구성 중 초기에 연산될 데이터의 보관장소로 사용되며 연산후에는 산술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것은?

  1. status register
  2. accumulator
  3. data register
  4. complementley
(정답률: 76%)
  • Accumulator는 연산장치에서 초기에 연산될 데이터를 저장하고, 연산 후에는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연산의 중간과정에서 계산된 값을 저장하고 다음 계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Accumulator가 초기에 연산될 데이터의 보관장소로 사용되며, 연산 후에는 산술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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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입출력 장치의 역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정보를 기억한다.
  2. 명령의 순서를 기억한다.
  3. 기억용량을 확대시킨다.
  4. 컴퓨터의 내외부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다.
(정답률: 84%)
  • 입출력 장치는 컴퓨터와 외부 장치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는 컴퓨터가 외부에서 입력된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한 결과를 다시 외부로 출력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입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내외부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다."가 가장 적합한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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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함수 Y = (A+B)ㆍ(A+C) 를 간략화 하면?

  1. A+BC
  2. A+AC
  3. A
  4. BC
(정답률: 69%)
  • Y = (A+B)ㆍ(A+C)를 전개하면 Y = A² + AB + AC + BC이다. 이를 간략화하면 A와 BC를 묶어서 A+BC로 표현할 수 있다. 이는 A와 B, C 중 적어도 두 개가 참일 때 Y가 참이 되는 논리합의 형태와 같다. 따라서 정답은 "A+B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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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그램 실행 중에 강제적으로 제어를 특정 주소로 옮기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하고 그 시점에서의 주요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되돌려 놓은 다음 특정 주소로부터 시작되는 프로그램에 제어를 옮기는 것은?

  1. 명령 실행
  2. 인터럽트
  3. 명령 인출
  4. 간접 단계
(정답률: 79%)
  • 인터럽트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강제적으로 제어를 특정 주소로 옮기는 것으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그 시점에서의 주요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되돌려 놓은 다음 특정 주소로부터 시작되는 프로그램에 제어를 옮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 상황에서는 인터럽트가 가장 적합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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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데이터 전송방식 중 데이터의 진행방향이 일정한 방향으로만 진행되는 통신방법으로 라디오 방송에서 사용하는 것은?

  1. 반이중 통신
  2. 양방향 통신
  3. 단방향 통신
  4. 전이중 통신
(정답률: 78%)
  • 라디오 방송은 송신자가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송하고 수신자는 그 정보를 받아들이는 단방향 통신 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데이터의 진행방향이 일정한 방향으로만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방향 통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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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마이크로 컴퓨터의 MPU란?

  1. 기억장치
  2. 입력장치
  3. 출력장치
  4. 마이크로프로세서 장치
(정답률: 84%)
  • MPU는 Microprocessor Unit의 약자로, 마이크로프로세서 장치를 의미합니다. MPU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중앙처리장치(CPU)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며, 데이터를 처리하고 명령어를 실행하는 핵심적인 부품입니다. 따라서 MPU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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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주기억장치로부터 명령어를 읽어서 중앙처리 장치로 가져오는 사이클은?

  1. fetch cycle
  2. indirect cycle
  3. excutive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54%)
  • 주기억장치로부터 명령어를 읽어오는 사이클을 fetch cycle이라고 합니다. 이는 중앙처리 장치가 실행할 명령어를 가져오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며, 다른 사이클들과는 구분되는 명확한 역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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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데이터의 전송방식 중 병렬전송방식에서 문자와 문자사이의 간격을 식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신호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스트로브 신호
  2. 임팩트 신호
  3. 시프트 신호
  4. 로드 신호
(정답률: 52%)
  • 병렬전송방식에서는 여러 개의 데이터 비트를 동시에 전송하기 때문에 각 비트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문자와 문자사이의 간격을 식별하기 위한 신호가 필요한데, 이때 가장 적합한 것은 스트로브 신호입니다. 스트로브 신호는 일정한 주기로 발생하는 신호로,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 비트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렬전송방식에서는 스트로브 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 비트의 위치를 식별하고 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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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여러개의 입력중에서 하나만을 선택하여 출력에 연결시키는 멀티플렉서는 선택선이 세 개일 때 입력선은 최대 몇 개까지 가능한가?

  1. 3개
  2. 6개
  3. 8개
  4. 12개
(정답률: 62%)
  • 멀티플렉서의 선택선은 2진수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선택선이 3개인 경우 2^3=8개의 입력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택선이 A, B, C인 멀티플렉서에서 A=0, B=1, C=0일 때는 2번째 입력선이 선택되고, A=1, B=0, C=1일 때는 6번째 입력선이 선택됩니다. 따라서 입력선은 최대 8개까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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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2진수 0011을 3초과코드로 변환하면?

  1. 1001
  2. 1000
  3. 0111
  4. 0110
(정답률: 73%)
  • 3초과코드는 4비트 이진수에서 3번째 비트와 4번째 비트를 뒤집은 값입니다. 따라서 0011의 3번째 비트와 4번째 비트를 뒤집으면 0110이 되므로 정답은 "01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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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CMOS
  2. RTL
  3. ECL
  4. TTL
(정답률: 56%)
  • 해당 보기는 TTL 로고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TTL은 Transistor-Transistor Logic의 약자로,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디지털 논리 회로입니다. 다른 보기들인 CMOS, RTL, ECL은 각각 다른 디지털 논리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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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중앙처리장치와 기억장치 간의 정보교환을 위한 스트로브 제어 방법의 결점을 보완한 것으로 입출력장치와 인터페이스간의 비동기 데이터 전송을 위해 사용하는 제어방법은?

  1. 비동기 직렬전송
  2. 입출력장치제어
  3. 핸드셰이킹 제어
  4. 고정배선 제어
(정답률: 58%)
  • 스트로브 제어 방법은 정보교환 시간이 일정하지 않아서 데이터 전송 중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핸드셰이킹 제어 방법이 사용됩니다. 핸드셰이킹 제어는 송신 측과 수신 측이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기 전에 상호간에 신호를 교환하여 동기화를 맞추고, 데이터 전송이 완료될 때까지 계속해서 신호를 교환하여 오류를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입출력장치와 인터페이스간의 비동기 데이터 전송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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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논리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3%)
  • 논리식: ~(A∨B) ∧ (A∨C) ∧ ~(C∨D) ∧ (B∨D)

    정답이 "" 인 이유는, 논리식에서 B∨D가 참이기 위해서는 B가 참이거나 D가 참이어야 하고, A∨B가 거짓이어야 하며, A∨C가 참이어야 하고, C∨D가 거짓이어야 한다. 이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유일한 경우는 B가 참이고, A와 C가 거짓이며, D가 참일 때이다. 따라서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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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바로 앞단의 플리플롭의 출력을 다음 단 플립플롭의 클록 입력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전체적인 동작시간은 각 플립플롭의 동작시간을 더한 것과 같으므로 시간이 길어진다는 단점은 있으나 비교적 회로가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는 것은?

  1. 동기형 계수기
  2. TTL IC 계수기
  3. 리플 계수기
  4. 시프트 레지스터
(정답률: 50%)
  • 리플 계수기는 바로 앞단의 플리플롭의 출력을 다음 단 플립플롭의 클록 입력으로 사용하여 회로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각 플립플롭의 동작시간을 더한 것과 같은 전체적인 동작시간을 가지지만, 회로가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따라서 정답은 "리플 계수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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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외선을 사용하여 저장된 내용을 지워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반도체 소자는?

  1. UVEPROM
  2. MASK ROM
  3. SRAM
  4. DRAM
(정답률: 56%)
  • UVEPROM은 "Ultraviolet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자외선을 사용하여 저장된 내용을 지울 수 있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따라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MASK ROM은 처음에만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고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며, SRAM과 DRAM은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에만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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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10진수 946에 대한 BCD코드는?

  1. 1001 0101 0110
  2. 1001 0100 0110
  3. 1100 0101 0110
  4. 1100 0011 0110
(정답률: 80%)
  • BCD(Binary Coded Decimal)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변환하여 각 자리수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946을 각 자리수별로 나누어 BCD 코드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9: 1001
    4: 0100
    6: 0110

    따라서 정답은 "1001 0100 01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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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CPU의 간섭을 받지 않고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지는 방법은?

  1. DMA
  2. COM
  3. INTERRUPT
  4. PROGRAMMED I/O
(정답률: 75%)
  • DMA는 CPU의 간섭 없이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DMA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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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해독기(디코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하는 조합 논리회로이다.
  2. n개의 입력으로부터 코드화된 2진정보를 최대 2n개의 출력을 얻는다.
  3. 2*4 해독기란 2개의 입력과 4개의 출력을 가지는 해독기이다.
  4. 해독기는 주로 OR논리 게이트로 구성된다.
(정답률: 53%)
  • 해독기는 AND, OR, NOT 등 다양한 논리 게이트를 조합하여 구성할 수 있으며, 어떤 게이트를 사용할지는 해독기의 목적과 구성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해독기는 주로 OR논리 게이트로 구성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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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 작성이 쉽다.
  2. 처리속도가 빠르다.
  3. 저급언어이다.
  4. 컴퓨터가 직접 처리하는 언어이다.
(정답률: 63%)
  • 기계어는 컴퓨터가 직접 처리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작성이 쉽지 않습니다. 프로그래머는 기계어를 직접 작성하기보다는 고급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이를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시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작성이 쉽다."는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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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C 언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식성이 높은 언어이다.
  2. 자료의 주소를 조작할 수 있는 포인터를 제공한다.
  3.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편하다.
  4.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이다.
(정답률: 68%)
  • C 언어는 컴파일러 방식의 언어이다.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는 소스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하면서 실행하는 방식이지만, C 언어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컴파일러를 통해 실행 파일을 만들어 실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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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운영체제의 평가기준 중 단위시간에 처리하는 일의 양을 의미하는 것은?

  1. Throughput
  2. Reliability
  3. Turn Around Time
  4. Availability
(정답률: 55%)
  • Throughput은 단위시간에 처리하는 일의 양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스템의 안정성, 작업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 시스템의 가용성 등을 평가하는데 반해, Throughput은 시스템의 처리 능력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Throughpu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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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C 언어에서 한 문자 출력 함수는?

  1. printf()
  2. putchar()
  3. puts()
  4. gets()
(정답률: 45%)
  • putchar() 함수는 한 개의 문자를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이에 비해 printf() 함수는 문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고, puts() 함수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gets() 함수는 입력 함수로, 출력 함수가 아닙니다. 따라서, 한 문자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putchar() 함수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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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의 실행순서로 옳은?

  1. 링커-로더-컴파일러
  2. 컴파일러-링커-로더
  3. 로더-컴파일러-링커
  4. 로더-링커-컴파일러
(정답률: 71%)
  •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고, 라이브러리와 링크하여 실행 파일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합니다. 따라서 실행 순서는 "컴파일러-링커-로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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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급 언어에 해당한다.
  2. 호환성이 좋은 언어이다.
  3. 실행을 위하여 기계어로 번역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4. 기호언어이다.
(정답률: 52%)
  • 어셈블리어는 기호언어이다. 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기호로 작성된 언어로, 기계어와 1:1 대응되는 언어이다. 따라서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코드는 실행을 위해 기계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고급 언어와는 달리 호환성이 좋지 않으며, 특정 CPU 아키텍처에 종속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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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원보호기능을 제공한다.
  2.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기능을 제공한다.
  3.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4.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정답률: 72%)
  •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기능은 컴파일러의 역할이며, 운영체제의 기능은 아닙니다. 따라서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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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고급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된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것은?

  1. 컴파일러
  2. DBMS
  3. 운영체제
  4. 로더
(정답률: 73%)
  • 컴파일러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된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컴파일러와는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DBMS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로더는 목적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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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순서도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 작성의 기초가 된다.
  2. 프로그램의 인수, 인계가 용이하다.
  3. 계산기의 내부 조작과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의 정확성 여부와 오류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정답률: 52%)
  • 순서도는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보여주는 도구이다. 따라서 계산기의 내부 조작과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정확성 여부와 오류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순서도는 프로그램 작성의 기초가 되며, 프로그램의 인수, 인계가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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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프로그램이 수행되는 동안 변하지 않는 값을 의미하는 것은?

  1. Variable
  2. Comment
  3. Pointer
  4. Constant
(정답률: 54%)
  • 프로그램이 수행되는 동안 변하지 않는 값을 의미하는 것은 "Constant"입니다. 이는 변수와는 달리 값이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에서 상수로 사용되는 값은 변경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의 여러 부분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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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1. A/D 변환기
  2. D/A 변환기
  3. 해독기(디코더)
  4. 비교기
(정답률: 85%)
  • 디지털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수로 표현되는데, 이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이진수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장치를 D/A 변환기라고 합니다. D/A 변환기는 디지털 신호를 입력받아 이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데 사용되는 장치는 D/A 변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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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2진수 10010011을 8진수로 변환하면?

  1. 223
  2. 243
  3. 234
  4. 443
(정답률: 65%)
  • 2진수 10010011을 3자리씩 끊어서 각각을 8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0 010 011

    2진수 10은 8진수 2로, 2진수 010은 8진수 2로, 2진수 011은 8진수 3으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2진수 10010011을 8진수로 변환하면 223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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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논리식을 최소화 시키는데 간편한 방법으로 진리표를 그림모양으로 나타낸 것은?

  1. 드모르간도
  2. 비트도
  3. 클리어도
  4. 카르노도
(정답률: 74%)
  • 카르노도는 논리식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로, 진리표를 그림모양으로 나타내어 논리식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카르노도는 논리식을 더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불필요한 항을 제거하여 회로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르노도는 논리회로 설계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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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카운터(계수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기식 카운터는 모든 플립플롭을 하나의 클록신호에 의해 동시에 변화시킨다.
  2. 카운터는 모두 동기식 회로로 설계하여야 한다.
  3. 비동기식 카운터는 클록이 빠를수록 오동작의 가능성이 적다.
  4. 비동기식 카운터에서 플립플롭의 수는 오동작과 전혀 관계가 없다.
(정답률: 49%)
  • "동기식 카운터는 모든 플립플롭을 하나의 클록신호에 의해 동시에 변화시킨다."는 이유는 동기식 카운터에서 모든 플립플롭은 하나의 클록 신호에 의해 동시에 업데이트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카운터의 동기화를 보장하고 오동작을 방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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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순서논리회로에 기억소자로 쓰이는 것은?

  1. 고조파 발진기
  2.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3.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62%)
  • 순서논리회로에서는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신호를 처리하기 때문에, 기억소자로 사용되는 멀티바이브레이터는 반드시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여야 합니다. 이는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나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와 달리, 입력 신호의 변화에 따라 안정적으로 출력 신호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기억소자로 적합하며, 고조파 발진기는 기억소자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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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인코더의 반대동작을 하는 장치는?

  1. 디코더
  2. 전가산기
  3. 멀티플렉서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82%)
  • 인코더는 입력 신호를 압축하여 출력하는 반면, 디코더는 압축된 신호를 해독하여 원래의 입력 신호로 복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코더의 반대동작을 하는 장치는 디코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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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동기형 계수기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BCD 계수기
  2. 존슨 계수기
  3. 2진 계수기
  4. 리플 계수기
(정답률: 49%)
  • 동기형 계수기는 입력 신호의 동기 신호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는 계수기를 말합니다. 이에 반해 리플 계수기는 출력 신호가 입력 신호의 변화에 따라 순차적으로 변경되는 계수기입니다. 따라서 리플 계수기는 동기형 계수기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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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클록펄스의 개수나 시간에 따라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행위를 세는 장치로서 여러 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되는 것은?

  1. 계수기
  2. 누산기
  3. 가산기
  4. 감산기
(정답률: 73%)
  • 계수기는 여러 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클록펄스의 개수나 시간에 따라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행위를 세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계수기는 특정한 수를 세는 데 사용되며, 이를 위해 누산기, 가산기, 감산기 등의 다른 장치와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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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한 개의 선으로 정보를 받아들여 n개의 선택선에 의해 개의 출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로 Enable입력을 가진 디코더와 등가인 회로는?

  1. 멀티플렉서
  2. 디멀티플렉서
  3. 비교기
  4. 해독기
(정답률: 52%)
  • 디코더는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선 중 하나를 활성화하는 회로이고, Enable 입력을 가지고 있어서 Enable 신호가 활성화되어야만 동작한다. 디멀티플렉서는 하나의 입력선으로부터 여러 개의 출력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로, 디코더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Enable 입력이 없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디코더와 디멀티플렉서는 기능적으로는 같지만 Enable 입력의 유무에 따라 구분된다. 따라서 정답은 "디멀티플렉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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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일반적인 디지털시스템에서 음수 표현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부호와 절대값
  2. “-”의 표시
  3. 1의 보수
  4. 2의 보수
(정답률: 78%)
  • 음수 표현의 방법 중에서 "-의 표시"는 실제로 음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부호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디지털 시스템에서는 음수 표현의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부호와 절대값, 1의 보수, 2의 보수는 모두 음수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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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반감산기에서 차를 얻기 위한 게이트는?

  1. OR
  2. AND
  3. NAND
  4. XOR
(정답률: 55%)
  • 반감산기에서는 입력 A와 입력 B를 XOR 게이트로 연결하여 S(차)를 얻고, 입력 A와 입력 B를 AND 게이트로 연결하여 C(차를 빌림)를 얻습니다. 따라서 차를 얻기 위한 게이트는 X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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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불대수 기본법칙 중 분배법칙을 나타내는 것은?

  1. A+B=B+A
  2. A+(AㆍB)=A
  3. Aㆍ(BㆍC) =(AㆍB)ㆍC
  4. Aㆍ(B+C)=(AㆍB)+(AㆍC)
(정답률: 67%)
  • 정답: Aㆍ(B+C)=(AㆍB)+(AㆍC)

    분배법칙은 곱셈과 덧셈의 순서를 바꿀 수 있는 법칙입니다. A를 B+C로 분해하면 AㆍB+AㆍC가 됩니다. 이때 AㆍB와 AㆍC는 각각 B와 C와 곱해진 결과이므로, Aㆍ(B+C)=(AㆍB)+(AㆍC)가 성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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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JK 플립플롭의 특성표에서 J=1, K=1일 때 출력의 상태는?

  1. 불변
  2. 리셋(0)
  3. 셋(1)
  4. 반전
(정답률: 77%)
  • JK 플립플롭은 J와 K의 입력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는 회로입니다. J=1, K=1일 때는 이전 상태와 반대로 출력이 결정되므로 "반전"이라는 답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JK 플립플롭의 특성 중 하나로, J=1, K=1일 때는 이전 상태와 상관없이 현재 상태가 반전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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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레지스터의 사용이 요구되는 상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출력장치에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일시 기억하는 경우
  2. 사칙연산장치의 입력부분에 장치하여 데이터를 일시 기억하는 경우
  3. 기억장치 등으로부터 이송된 정보를 일시적으로 기억시켜 두는 경우
  4. 일시 저장된 정보내용을 영구히 고정시키는 경우
(정답률: 70%)
  • 레지스터는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일시 저장된 정보내용을 영구히 고정시키는 경우에는 레지스터의 사용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보다 영구적인 저장장치인 기억장치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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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논리식의 결과값은?

  1. 0
  2. 1
  3. A
  4. B
(정답률: 39%)
  • 논리식에서 AND 연산자는 두 개의 입력값이 모두 참일 때만 결과값이 참이 되므로, A와 B 중 하나라도 거짓이면 결과값은 거짓이 됩니다. 따라서, A와 B가 각각 거짓인 경우, 즉 "0"과 "0"이 입력되는 경우 결과값은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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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플립플롭 6개로 구성된 계수기가 가질 수 있는 최대 2진 상태는?

  1. 24
  2. 32
  3. 64
  4. 96
(정답률: 69%)
  • 플립플롭 1개는 2진 상태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6개의 플립플롭으로 나타낼 수 있는 최대 2진 상태는 2의 6승인 64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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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펄스가 입력되면 현재와 반대의 상태로 바뀌게 되는 토글 상태를 만드는 회로는?

  1. D형 플립플롭
  2. 주종 플립플롭
  3. T형 플립플롭
  4. 레지스터 플립플롭
(정답률: 80%)
  • T형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T(Toggle)로 주어지면 현재 상태와 반대의 상태로 바뀌는 토글(Toggle) 동작을 수행하는 플립플롭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토글 상태를 만드는 회로로 T형 플립플롭이 적합합니다. D형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를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주종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상태가 변경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지스터 플립플롭은 여러 개의 비트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와 플립플롭이 결합된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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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지털 시스템에서 전송의 착오(에러) 여부를 검색하는 장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디코더
  2. 인코더
  3. 멀티플렉서
  4. 패리티 검사기
(정답률: 78%)
  • 패리티 검사기는 전송된 데이터의 비트 수를 세어서 홀수 개의 1이면 패리티 비트를 1로 만들고, 짝수 개의 1이면 패리티 비트를 0으로 만들어서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수신측에서는 전송된 데이터의 비트 수와 패리티 비트를 비교하여 에러 여부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송의 착오(에러) 여부를 검색하는 장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패리티 검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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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어떠한 입력중에서 하나라도 1이 되면 출력이 0이 되고 모든 입력이 0일때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는?

  1. NAND
  2. NOR
  3. AND
  4. OR
(정답률: 59%)
  • N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라도 1이 되면 출력이 0이 되므로 "하나라도 1이 되면 출력이 0이 되는" 조건을 만족합니다. 또한, 모든 입력이 0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모든 입력이 0일때만 출력이 1이 되는" 조건도 만족합니다. 따라서 NOR 게이트가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정답은 N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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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게이트 입력단자에 신호가 들어와 출력단자로 나오기 까지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 것은?

  1. 상승시간
  2. 하강시간
  3. 전달지연시간
  4. 팬아웃
(정답률: 62%)
  • 게이트 입력단자에 신호가 들어와 출력단자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시간이 걸리는데, 이를 전달지연시간이라고 합니다. 상승시간과 하강시간은 입력 신호가 전압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 것이며, 팬아웃은 출력단자에서 제공할 수 있는 최대 부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게이트 입력단자에 신호가 들어와 출력단자로 나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 것은 전달지연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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