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1-25)

전자계산기기능사
(2015-01-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부궤환 증폭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종합 이득 향상
  2. 안정도 개선
  3. 주파수 특성 향상
  4. 파형 찌그러짐 감소
(정답률: 55%)
  • 정답: "종합 이득 향상"

    부궤환 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여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주파수 특성을 향상시키고 파형 찌그러짐을 감소시키는 등의 기능을 가지며, 안정도를 개선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궤환 증폭기는 출력 신호가 입력 신호보다 더 크게 증폭되므로, 종합 이득이 향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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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속도가 0 인 전자가 250[V]의 전위차로 가속되었을 때 전자의 속도는 약 몇 [m/s]인가?(단, 전자의 질량 m=9.1×10-31[Kg] 이고, 전자의 전하량 e =1.602×10-19[C] 이다.)

  1. 9.38×105[m/s]
  2. 9.38×106[m/s]
  3. 7.29×105[m/s]
  4. 7.29×106[m/s]
(정답률: 61%)
  • 전자의 운동에너지는 전위차와 전자의 전하량에 의해 결정되며, 이는 전자의 속도와 관련이 있다. 전자의 운동에너지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K = (1/2)mv^2

    여기서, K는 운동에너지, m은 전자의 질량, v는 전자의 속도이다. 전위차 V와 전자의 전하량 e를 이용하여 전자가 가진 운동에너지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K = eV

    따라서, 전자의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 = √(2K/m) = √(2eV/m)

    여기서, √는 제곱근을 나타낸다. 따라서, 전자의 속도는 다음과 같다.

    v = √(2(1.602×10^-19)(250)/(9.1×10^-31)) = 9.38×10^6 [m/s]

    따라서, 정답은 "9.38×10^6 [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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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차동증폭기에서 동위상제거비(CMRR)가 어떻게 변할 때 우수한 평형 특성을 가지는가?

  1. 차동 이득과 동위상 이득이 클수록 좋다.
  2. 차동 이득과 동위상 이득이 작을수록 좋다.
  3. 차동 이득이 작고 동위상 이득은 클수록 좋다.
  4. 차동 이득이 크고 동위상 이득은 작을수록 좋다.
(정답률: 49%)
  • 차동증폭기에서 동위상제거비(CMRR)는 차동 신호와 공통모드 신호의 차이를 측정하여 차동 신호만을 증폭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차동 이득이 크고 동위상 이득은 작을수록 차동 신호에 대한 증폭이 강화되고, 공통모드 신호에 대한 증폭은 약화되어 우수한 평형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차동 신호와 공통모드 신호가 동시에 증폭되는 것을 방지하여 노이즈나 외부 잡음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차동 이득이 크고 동위상 이득은 작을수록 좋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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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입력신호의 정(+), 부(-)의 피크(peak)를 어느 기준레벨로 바꾸어 고정시키는 회로는?

  1. 클리핑 회로(clipping circuit)
  2. 비교 회로(comparing circuit)
  3. 클램핑 회로(clamping circuit)
  4. 리미터 회로(limiter circuit)
(정답률: 64%)
  • 클램핑 회로는 입력신호의 피크를 고정된 기준레벨로 바꾸어줌으로써, 입력신호의 정(+), 부(-)의 피크를 동일한 레벨로 맞춰줍니다. 이를 통해 입력신호의 피크를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시켜주어 다음 단계에서의 처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따라서, 입력신호의 피크를 고정시키는 기능을 가진 클램핑 회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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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0[Ω]의 저항 10개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합성저항 값은?

  1. 1[Ω]
  2. 10[Ω]
  3. 50[Ω]
  4. 100[Ω]
(정답률: 80%)
  • 10[Ω]의 저항 10개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체 저항은 각 저항의 합인 100[Ω]가 됩니다. 따라서 가장 큰 합성저항 값은 100[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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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리콘(Si) 트랜지스터의 순방향 바이어스 전압은 대략 몇 [V] 정도인가?

  1. 1~2[V]
  2. 2~5[V]
  3. 0.2~0.3[V]
  4. 0.6~0.7[V]
(정답률: 57%)
  • 실리콘(Si) 트랜지스터의 순방향 바이어스 전압은 대략 0.6~0.7[V] 정도이다. 이는 실리콘(Si)의 밴드갭이 약 1.1[V]이기 때문에, 이보다 약간 작은 전압에서 전자-정공자 쌍이 생성되어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이를 전기적으로 안정적인 상태인 포워드 활성 영역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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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홀 효과(hall effe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류와 자기장으로 기전력 발생
  2. 빛과 자기장으로 기전력 발생
  3. 자기 저항 소자
  4. 광전도 소자
(정답률: 53%)
  • 홀 효과는 전기가 흐르는 도체에 자기장을 인가하면, 그 도체의 한쪽 면에서 전기적으로 양극성이 다른 전위차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전위차는 전류와 자기장으로 기전력이 발생하는 원리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전류와 자기장으로 기전력 발생"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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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이오드를 사용한 브리지정류회로는 주로 어떤 정류회로인가?

  1. 반파 정류회로
  2. 전파 정류회로
  3. 배전압 정류회로
  4. 정전압 정류회로
(정답률: 42%)
  • 다이오드를 사용한 브리지정류회로는 주로 전파 정류회로입니다. 이는 전파를 정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전파 정류회로는 고주파 신호를 정류하는데 사용되며, 다이오드를 이용하여 양방향으로 흐르는 전류를 일방향으로 만들어 전파를 정류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전파 정류회로는 라디오나 텔레비전 등의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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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회로에서 펄스 폭이 1[sec], 반복주기가 5[sec]일 때 반복 주파수는 몇[Hz]인가?

  1. 0.2[Hz]
  2. 0.5[Hz]
  3. 1.0[Hz]
  4. 5.0[Hz]
(정답률: 61%)
  • 반복주기는 한 주기가 끝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파수는 1/반복주기가 됩니다.

    주어진 문제에서 반복주기가 5[sec]이므로 주파수는 1/5 = 0.2[Hz]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2[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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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트랜지스터를 활성영역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 E-B 접합부와 C-B접합부의 바이어스는 어떻게 공급하여야 하는가?

  1. E-B : 순바이어스, C-B : 순바이어스
  2. E-B : 순바이어스, C-B : 역바이어스
  3. E-B : 역바이어스, C-B : 순바이어스
  4. E-B : 역바이어스, C-B : 역바이어스
(정답률: 62%)
  • 트랜지스터의 E-B 접합부는 양자간의 이온화된 캐리어들이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므로, 순바이어스 상태로 바이어스를 공급해야 합니다. 반면에 C-B 접합부는 역방향 바이어스를 공급하여 저항을 높이고, 기본적으로 C-B 접합부는 역방향 바이어스로 작동하므로 역바이어스 상태로 바이어스를 공급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E-B : 순바이어스, C-B : 역바이어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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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컴퓨터 내부에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부호와 절대값
  2. 부호와 1의 보수
  3. 부호와 상대값
  4. 부호와 2의 보수
(정답률: 75%)
  • 부호와 상대값은 음수를 표현할 때 해당 수의 절대값과 양수/음수 여부를 나타내는 부호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음수를 표현하기 위해 컴퓨터 내부에서 사용되는 모든 방법들은 부호와 상대값을 사용하는 것이며, "부호와 상대값"은 컴퓨터 내부에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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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입력 단자에 나타난 정보를 코드화 하여 출력으로 내보내는 것으로 해독기와 정반대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멀티플렉서(Mulyiplexer)
  2. 플립플롭(Flip-Flop)
  3. 가산기(Adder)
  4. 부호기(Encoder)
(정답률: 74%)
  • 입력된 정보를 코드화하여 출력으로 내보내는 것은 부호기(Encoder)이다.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 상태를 변경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가산기는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따라서, 입력된 정보를 코드화하여 출력으로 내보내는 부호기가 가장 적합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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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제어장치의 PC(Program Counte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억레지스터의 명령 코드를 기억한다.
  2.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한다.
  3. 주기억장치에 있는 명령어를 임시로 기억한다.
  4. 명령 코드를 해독하여 필요한 신호를 발생시킨다.
(정답률: 61%)
  • PC(Program Counter)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이는 CPU가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완료하고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위치를 알아내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PC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한다는 것이 가장 적합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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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국제표준기구에서 개발되고 미국 국립 표준 연구소에 의해 제정된 코드로서, 3개의 ZONE비트와 4개의 DIGIT비트로 구성되는 것은?

  1. GRAY 코드
  2. EBCDIC 코드
  3. 표준 BCD 코드
  4. ASCII 코드
(정답률: 79%)
  • ASCII 코드는 3개의 ZONE비트와 4개의 DIGIT비트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주어진 문장과 일치합니다. 다른 코드들은 이와 다른 비트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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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2진수 1001과 0011을 더하면 그 결과는 2진수로 얼마인가?

  1. 1110
  2. 1101
  3. 1100
  4. 1001
(정답률: 73%)
  • 2진수 1001과 0011을 더하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001
    + 0011
    ------
    1100

    각 자리수를 더할 때, 우측에서부터 하나씩 더해가면서 올림수가 발생하면 다음 자리수에 더해주면 됩니다.

    1 + 1 = 10 (1을 올림)
    0 + 0 + 1 = 1
    0 + 0 = 0
    1 + 0 = 1

    따라서, 2진수 1001과 0011을 더한 결과는 1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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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근거리 통신망의 구성 중 회선 형태의 케이블에 송.수신기를 통하여 스테이션을 접속하는 것으로 그림과 같은 것은?

  1. 성(Star)형
  2. 루프(Loop)형
  3. 버스(Bus)형
  4. 그물(Mesh)형
(정답률: 86%)
  • 그림에서 보이는 구성은 한 개의 케이블이 모든 스테이션을 연결하고 있으며, 각 스테이션은 케이블에 직접 접속되어 있어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구성은 마치 버스에 여러 사람이 타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구성은 "버스(Bus)형"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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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연산 결과의 상태를 기록, 자리 올림 및 오버플로우 발생 등의 연산에 관계되는 상태와 인터럽트 신호까지 나타내어 주는 것은?

  1. 누산기
  2. 데이터 레지스터
  3. 가산기
  4. 상태 레지스터
(정답률: 59%)
  • 상태 레지스터는 연산 결과의 상태를 기록하고, 자리 올림 및 오버플로우 발생 등의 연산에 관계되는 상태와 인터럽트 신호까지 나타내어 주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연산을 수행하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상태 레지스터는 연산 결과의 상태를 기록하는 역할을 전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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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조합논리회로를 설계할 때 일반적인 순서로 옳은 것은?

  1. D-B-A-C
  2. D-A-B-C
  3. B-D-A-C
  4. B-D-C-A
(정답률: 71%)
  • 조합논리회로를 설계할 때 일반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제를 이해하고 명확한 목적을 설정합니다.
    2. 입력과 출력을 정의하고 입력과 출력 간의 관계를 파악합니다.
    3. 진리표를 작성하여 입력과 출력 간의 논리적인 관계를 파악합니다.
    4. 불필요한 논리항을 제거하고 최소항을 도출합니다.
    5. 최소항을 이용하여 논리회로를 설계합니다.

    위의 순서를 따르면 "D-B-A-C"가 정답입니다.

    먼저, 문제에서는 3개의 입력(A, B, C)과 1개의 출력(D)이 주어졌습니다. 목적은 입력(A, B, C)이 주어졌을 때 출력(D)를 구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입력과 출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진리표를 작성합니다. 진리표를 작성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A | B | C | D |
    |---|---|---|---|
    | 0 | 0 | 0 | 0 |
    | 0 | 0 | 1 | 0 |
    | 0 | 1 | 0 | 0 |
    | 0 | 1 | 1 | 1 |
    | 1 | 0 | 0 | 0 |
    | 1 | 0 | 1 | 1 |
    | 1 | 1 | 0 | 1 |
    | 1 | 1 | 1 | 1 |

    진리표를 보면 입력(A, B, C)과 출력(D) 간의 논리적인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불필요한 논리항을 제거하고 최소항을 도출합니다. 불필요한 논리항을 제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D = A'B'C + A'BC' + AB'C' + ABC

    최소항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D = B'C' + A'C' + AB' + AC

    최소항을 이용하여 논리회로를 설계하면 "D-B-A-C"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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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그램 수행 중 서브루틴(Sub-Routine)으로 돌입할 때 프로그램의 리턴 번지(Return Address)의 수를 LIFO(Last-In-First-Out) 기술로 메모리의 일부에 저장한다. 이 메모리와 가장 밀접한 자료 구조는?

  1. 트리
  2. 스택
  3. 그래프
(정답률: 73%)
  • 서브루틴으로 돌입할 때 프로그램의 리턴 번지를 저장하는 메모리는 LIFO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가장 최근에 저장된 번지가 가장 먼저 꺼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LIFO 구조를 가진 메모리 구조를 스택(Stack)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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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출력 장치가 아닌 것은?

  1. 모니터
  2. 스캐너
  3. 프린터
  4. 플로터
(정답률: 73%)
  • 스캐너는 출력을 하는 장치가 아니라 입력을 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는 모두 출력을 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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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네온, 아르곤 등의 혼합가스를 셀(Cell)에 채워 높은 전압을 가할 때 나오는 빛을 이용한 출력 장치는?

  1. 음극선과(CRT)
  2. X-Y 플로터(X-Y Plotter)
  3. 플라즈마 디스플레이(Plasma Display)
  4. 액정 디스플레이(Liauid Crystal Display)
(정답률: 79%)
  • 네온, 아르곤 등의 혼합가스를 셀에 채워 높은 전압을 가할 때, 가스 분자들이 이온화되어 플라즈마 상태가 되면서 빛이 방출됩니다. 이 빛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출력하는 것이 플라즈마 디스플레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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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자기 보수(self complement) 코드는?

  1. 해밍 코드
  2. 그레이 코드
  3. BCD 코드
  4. 3초과 코드
(정답률: 55%)
  • 3초과 코드는 자기 보수 코드입니다. 이 코드는 이진수의 각 자리를 0과 1로 바꾸는 것으로 자기 자신의 보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3비트 이진수에서 3초과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0 → 1
    1 → 0
    10 → 01
    11 → 00
    100 → 011
    101 → 010
    110 → 001
    111 → 000

    이 코드는 오류 검출 및 수정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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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프로그램 실행 중에 강제적으로 제어를 특정 주소로 옮기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하고 그 시점에서의 주요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되돌려 놓은 다음 특정 주소로부터 시작되는 프로그램에 제어를 옮기는 것은?

  1. 타이밍 제어
  2. 인터럽트
  3. 메모리 매핑
  4.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정답률: 71%)
  • 인터럽트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강제적으로 제어를 특정 주소로 옮기는 것으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그 시점에서의 주요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되돌려 놓은 다음 특정 주소로부터 시작되는 프로그램에 제어를 옮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답은 인터럽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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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자계산기나 단말 장치의 출력단에서 직류 신호를 교류신호로 변환하거나 또는 거꾸로 전송되어 온 교류 신호를 직류 신호로 변환해 주는 장치는?

  1. MODEM
  2. DSU
  3. BPS
  4. PCM
(정답률: 75%)
  • MODEM은 Modulator-Demodulator의 약자로, 직류 신호를 교류 신호로 변환하거나 교류 신호를 직류 신호로 변환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자계산기나 단말 장치의 출력단에서 직류 신호를 교류신호로 변환하거나 또는 거꾸로 전송되어 온 교류 신호를 직류 신호로 변환해 주는 장치로 MODEM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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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주소의 개념이 거의 사용되지 않는 보조기억장치로서 순서에 의해서만 접근하는 기억장치(SASD)라고도 하는 것은?

  1. Magnetic Tape
  2. Magnetic Disk
  3. Magnetic Core
  4. RAM
(정답률: 72%)
  • Magnetic Tape은 순서에 따라 데이터에 접근하는 SASD 기억장치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고 쓰기 때문에 주소 개념이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Magnetic Tape은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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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오퍼랜드부에 표현된 주소를 사용하여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기억장소에 직접 사상시킬 수 있는 주소지정방식은?

  1. direct addressing
  2. indirect addressing
  3. immediate addressing
  4. register addressing
(정답률: 54%)
  • 오퍼랜드부에 표현된 주소가 직접 기억장소의 주소를 나타내므로, 이를 사용하여 데이터가 저장된 기억장소에 직접 접근하는 방식이 "direct addressing"이다. 다른 주소지정방식들은 간접적으로 기억장소에 접근하거나, 즉시 값을 사용하거나,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주소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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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그림의 연산 결과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10011001
  2. 00001001
  3. 10101111
  4. 10001001
(정답률: 78%)
  • 두 개의 8비트 이진수를 XOR 연산하면 같은 자리의 비트가 다를 경우 1이 되고, 같을 경우 0이 된다. 따라서, "10011001"과 "10101111"을 XOR 연산하면 "00110110"이 되고, "00110110"과 "10001001"을 XOR 연산하면 "10111111"이 된다. 마지막으로, "10111111"과 "00001001"을 XOR 연산하면 "1011011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000100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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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산술 연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DIVIDE
  2. SUBTRACT
  3. ADD
  4. AND
(정답률: 73%)
  • AND는 논리 연산자이며, 두 개의 입력 값이 모두 참일 때만 참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산술 연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나머지 보기인 DIVIDE, SUBTRACT, ADD는 모두 산술 연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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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명령을 수행하는 연산기와 레지스터, 이들에 의해 명령이 수행되도록 제어하는 제어기, 장치 상호간에 신호의 전달을 위한 신호 회선인 내부 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억장치에 있는 명령어를 해독하여 실행하는 것은?

  1. 모니터
  2. 어셈블러
  3. CPU
  4. 컴파일러
(정답률: 57%)
  • CPU는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중앙 처리 장치를 의미합니다. 명령을 수행하는 연산기와 레지스터, 이들에 의해 명령이 수행되도록 제어하는 제어기, 장치 상호간에 신호의 전달을 위한 신호 회선인 내부 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억장치에 있는 명령어를 해독하여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CPU가 명령어를 해독하여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은 "CPU"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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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최대 클록 주파수가 가장 높은 논리 소자는?

  1. TTL
  2. ECL
  3. MOS
  4. CMOS
(정답률: 67%)
  • ECL은 "Emitter-Coupled Logic"의 약자로, 다른 논리 소자들과는 달리 전류를 이용하여 동작하기 때문에 클록 주파수가 매우 높습니다. 이는 ECL이 빠른 전이속도와 높은 전류를 사용하여 빠른 동작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ECL은 고속 동작이 필요한 곳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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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로더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Allocation
  2. Linking
  3. Loading
  4. Translation
(정답률: 68%)
  • 로더의 기능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Translation" 입니다. 로더는 프로그램을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프로그램의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할당하고, 심볼 테이블을 생성하며, 참조 주소를 실제 주소로 변환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Translation" 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로더의 다른 기능들을 나타내며, "Allocation"은 메모리 할당, "Linking"은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는 작업, "Loading"은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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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객체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은?

  1. 클래스
  2. 메시지
  3. 메소드
  4. 속성
(정답률: 63%)
  •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으로, 객체의 속성과 메소드를 정의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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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Throughput
  2. Reliability
  3. Cost
  4. Availability
(정답률: 71%)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Cost"입니다. 이는 다른 성능 평가 기준들이 시스템의 성능 개선과 관련된 것들이라면, "Cost"는 시스템의 비용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Cost"를 고려해야 하지만, 다른 성능 평가 기준들과는 다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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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C 언어에서 사용되는 자료형이 아닌 것은?

  1. double
  2. float
  3. char
  4. integer
(정답률: 60%)
  • C 언어에서는 "integer" 이라는 자료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int" 라는 자료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integer"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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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능별로 모듈화하여 작성한다.
  2. GOTO문의 활용이 증가한다.
  3. 프로그램을 읽기 쉽고 수정하기가 용이하다.
  4. 기본 구조는 순차, 선택, 반복 구조이다.
(정답률: 73%)
  • GOTO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데,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는 이러한 제어문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순차, 선택, 반복 구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따라서 GOTO문의 활용이 증가한다는 것은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원칙을 위반하는 것이며, 프로그램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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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문 요소 중 프로그램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적어두는 부분으로 프로그램의 실행과는 관계가 없고, 프로그램의 판독성을 향상시키는 요소는?

  1. Comment
  2. Reserved Word
  3. Operator
  4. Key Word
(정답률: 66%)
  • Comment는 프로그램의 실행과는 관계가 없고, 코드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적어두는 부분으로, 프로그램의 판독성을 향상시키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Reserved Word는 언어에서 미리 예약된 단어로,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변수나 함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Operator는 연산자로, 프로그램에서 수학적인 계산이나 논리적인 판단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Key Word는 언어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로, 프로그램의 구조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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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것으로 기계어로 번역되기 전의 프로그램은?

  1. 원시 프로그램
  2. 목적 프로그램
  3. 루트 프로그램
  4. 해석 프로그램
(정답률: 75%)
  •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것이지만 아직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되기 전의 프로그램을 원시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즉, 원시 프로그램은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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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연상기호 코드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1. C
  2. PASCAL
  3. COBOL
  4. ASSEMBLY
(정답률: 46%)
  • 연상기호 코드는 기계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기계어를 직접 다루는 언어인 어셈블리어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SSEMBL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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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운영체제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 관리
  2. 시스템의 각종 하드웨어와 네트워크에 대한 관리,제어
  3.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프로그램 생성
  4.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기능
(정답률: 71%)
  • 운영체제는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이는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 도구가 수행하는 역할입니다. 따라서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프로그램 생성"은 운영체제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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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순서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 개발 비용을 산출하는 역할을 한다.
  2. 프로그램 인수 인계시 문서 역할을 할 수 있다.
  3. 프로그램의 오류수정을 용이하게 해준다.
  4.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정답률: 66%)
  • "프로그램 개발 비용을 산출하는 역할을 한다."는 순서도의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순서도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가장 초기에 이루어지는 비용 산출 단계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프로그램 개발 후에도 유용한 역할을 하지만, 비용 산출은 개발 초기에 필요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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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여러 진법으로 표현된 다음 수 중 가장 큰 것은?

  1. (114)10
  2. (156)8
  3. 11011102
  4. (6F)16
(정답률: 48%)
  • 가장 큰 수를 찾기 위해서는 각 수를 10진법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 (114)10 : 114
    - (156)8 : 1 x 8^2 + 5 x 8^1 + 6 x 8^0 = 86
    - 11011102 : 1 x 2^6 + 1 x 2^5 + 0 x 2^4 + 1 x 2^3 + 1 x 2^2 + 1 x 2^1 + 0 x 2^0 = 110
    - (6F)16 : 6 x 16^1 + 15 x 16^0 = 111

    따라서, 가장 큰 수는 (114)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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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Y=(A+B)(A+C)의 최소화로 옳은 것은?

  1. Y+A+B+C
  2. Y=A+BC
  3. Y=B+AC
  4. Y=AB+C
(정답률: 76%)
  • Y=A+BC가 옳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Y=(A+B)(A+C)를 전개하면 Y=A(A+C)+B(A+C)가 됩니다. 이때, A(A+C)와 B(A+C)는 각각 AC와 BC로 간략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Y=AC+BC+A+B가 됩니다.

    여기서 AC+BC를 BC+A로 바꾸면 Y=A+BC가 됩니다. 이때, A+B+C는 BC+A 식에서 이미 포함되어 있으므로 따로 더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Y=A+BC가 최소화하는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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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반가산기의 구성에서 빈 칸에 적합한 것은?

  1. NOT
  2. NAND
  3. XOR
  4. OR
(정답률: 61%)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는 A와 B의 합을 나타내고, C는 A와 B의 자리올림을 나타냅니다.

    빈 칸에 들어갈 게이트는 A와 B를 더한 결과에서 자리올림을 구하는 것이므로, A와 B의 각 자리수를 비교하여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경우 1을 출력하는 게이트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XOR 게이트를 사용합니다.

    X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서로 다를 때 1을 출력하고, 같을 때는 0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A와 B의 각 자리수를 XOR 연산한 결과가 C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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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논리식을 최소화 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가법 표준형
  2. 카르노 맵
  3. 승법 표준형
  4. venn diagram
(정답률: 85%)
  • 카르노 맵은 논리식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최소화하는 데에 유용한 도구입니다. 논리식을 참/거짓 값으로 나타내어 카르노 맵에 표현하면, 논리식의 항목들이 겹치는 부분에 대해 논리적으로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논리식을 최소화하고, 회로를 간단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르노 맵은 논리회로 설계에서 가장 적절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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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RS 플립플롭의 R선에 인버터를 추가하여 S선과 하나로 묶어서 입력선을 하나만 구성한 플립플롭은?

  1. JK 플립플롭
  2. T 플립플롭
  3.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
  4. D 플립플롭
(정답률: 45%)
  • D 플립플롭은 입력선이 하나뿐인 플립플롭으로, R선과 S선을 하나로 묶어서 입력선을 구성합니다. 이를 위해 R선에 인버터를 추가하여 S선과 같은 신호를 입력받도록 합니다. 따라서 D 플립플롭은 RS 플립플롭의 변형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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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2진수 1101을 그레이 코드로 바꾸면?

  1. 1011
  2. 0010
  3. 1000
  4. 1100
(정답률: 72%)
  • 그레이 코드는 이진수에서 한 비트만 바뀌는 코드이므로, 1101의 첫 번째 비트를 그대로 가져오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하여 구합니다. 따라서, 1101의 그레이 코드는 10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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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과 같은 회로의 출력은?

(정답률: 65%)
  • 이 회로는 AND 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1인 경우, 출력은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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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어떤 연산의 수행 후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1. Address register
  2. Buffer register
  3. Data register
  4. Accumulator
(정답률: 69%)
  • Accumulator는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로, 다른 레지스터와는 달리 연산 결과를 저장하고 다음 연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주소를 보관하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Accumulat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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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안정된 상태가 없는 회로이며, 직사각형파 발생회로 또는 시간 발생기로 사용되는 회로는?

  1.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2. 플립플롭
  3.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70%)
  • 직사각형파 발생회로나 시간 발생기는 주기적으로 상태가 변화하며, 이러한 상태 변화가 계속 유지되기 위해서는 회로가 항상 어느 한 상태에 머무르지 않고 계속해서 변화해야 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가 적합한 회로입니다. 즉,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주기적으로 상태가 변화하며, 안정된 상태가 없는 회로이기 때문에 직사각형파 발생회로나 시간 발생기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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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펄스가 입력되면 현재와 반대의 상태로 바뀌게 하는 토글(toggle)상태를 만드는 것은?

  1. D 플립플롭
  2.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
  3. T 플립플롭
  4. JK 플립플롭
(정답률: 72%)
  • T 플립플롭은 펄스가 입력될 때마다 현재 상태를 반대로 바꾸는 플립플롭입니다. 따라서 토글(toggle) 상태를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D 플립플롭은 데이터 입력값을 저장하는 플립플롭이며,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은 동기화를 위한 플립플롭입니다. JK 플립플롭은 입력값에 따라 상태를 변경하는 플립플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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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동기식 9진 카운터를 만드는데 필요한 플립플롭의 개수로 옳은 것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62%)
  • 동기식 9진 카운터는 0부터 8까지 9개의 상태를 가지므로, 최소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이는 2진 카운터에서 4개의 플립플롭으로 16진 카운터를 만들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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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여러 회선의 입력이 한 곳으로 집중될 때 특정회선을 선택하도록 하므로 선택기라고도 하는 회로는?

  1. 리플 계수기(ripple counter)
  2.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
  3. 멀티플렉서(mulyiplexer)
  4. 병렬계수기(parallel counter)
(정답률: 60%)
  • 여러 회선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를 멀티플렉서라고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멀티플렉서가 해당됩니다. 리플 계수기는 이진 카운터의 일종으로, 디지털 신호를 계수하는데 사용됩니다. 디멀티플렉서는 하나의 입력을 여러 개의 출력으로 분배하는 회로입니다. 병렬계수기는 여러 개의 비트를 동시에 계수하는 카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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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불 대수의 정리에서 옳지 않은 것은?

  1. A+0=A
  2. A+B=B+A
  3. Aㆍ(BㆍC)=(AㆍB)ㆍC
  4. Aㆍ1=1
(정답률: 70%)
  • Aㆍ1=1은 옳은 정리입니다. 이는 곱셈의 항등원이 1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와 1을 곱해도 A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그러나 A+0=A는 덧셈의 항등원이 0이기 때문에 옳은 정리입니다. A와 0을 더해도 A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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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카운터와 같이 플립플롭을 사용하는 디지털 회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조합논리회로
  2. 아날로그 논리회로
  3. 순서논리회로
  4. 멀티플렉서 논리회로
(정답률: 52%)
  • 카운터와 같이 플립플롭을 사용하는 디지털 회로는 순서논리회로라고 합니다. 이는 입력 신호가 순서대로 처리되어 출력이 결정되는 회로로, 이전 상태에 따라 다음 상태가 결정되는 시퀀셜 논리 회로의 한 종류입니다. 따라서 카운터와 같이 이전 상태에 따라 다음 상태가 결정되는 회로는 순서논리회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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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디지털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2진 코드를 우리가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숫자나 문자로 변환해 주는 회로는?

  1. 인코더 회로
  2. 플립플롭 회로
  3. 전가산기 회로
  4. 디코더 회로
(정답률: 52%)
  • 디코더 회로는 2진 코드를 입력받아 해당하는 숫자나 문자로 변환해 주는 회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인코더 회로는 그 반대로 숫자나 문자를 입력받아 2진 코드로 변환해 주는 회로이며, 플립플롭 회로와 전가산기 회로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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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1. A/D 변환기
  2. D/A 변환기
  3. 해독기(decoder)
  4. 비교 회로
(정답률: 85%)
  • 디지털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수로 표현되는데, 이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이진수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을 수행하는 장치가 D/A 변환기입니다. D/A 변환기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장치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함으로써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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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시프트 레지스터의 출력을 입력쪽에 되먹임 시킴으로써. 클록 펄스가 가해지는 동안 같은 2진수가 레지스터 내부에서 순환하도록 만든 것으로서 환상 계수기라고도 부르는 것은?

  1. 링 계수기
  2. 시프트 계수기
  3. 2bit 시프트 레지스터
  4. 직렬 시프트 레지스터
(정답률: 60%)
  • 링 계수기는 시프트 레지스터의 출력을 되먹임 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클록 펄스가 가해지는 동안 같은 2진수가 레지스터 내부에서 순환하도록 만들어진다. 이러한 작동 방식 때문에 링 계수기는 환상 계수기라고도 불린다. 따라서 정답은 "링 계수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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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기호와 동일한 게이트 명칭은?

  1. OR
  2. AND
  3. NAND
  4. NOR
(정답률: 48%)
  • 위의 기호는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가 결합한 형태이며, AND 게이트의 출력값을 NOT 게이트로 인버팅한 것입니다. 이러한 게이트를 NAND 게이트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NAN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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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2진수 11001001의 1의 보수와 2의 보수는?

  1. 1의 보수: 11001000, 2의 보수: 11001001
  2. 1의 보수: 00110111, 2의 보수: 00110110
  3. 1의 보수: 00110110, 2의 보수: 00110110
  4. 1의 보수: 00110110, 2의 보수: 00110111
(정답률: 72%)
  • 1의 보수는 원래 수의 각 자리수를 0은 1로, 1은 0으로 바꾼 것이고,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것입니다. 따라서 11001001의 1의 보수는 00110110이 되고, 2의 보수는 001101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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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계수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계수기로서, 흔히 리플 계수기라고도 불리는 것은?

  1. 상향 계수기
  2. 하향 계수기
  3. 동기형 계수기
  4. 비동기형 계수기
(정답률: 56%)
  • 비동기형 계수기는 입력 신호가 도착하는 즉시 출력을 갱신하는 계수기로, 입력 신호의 상승/하강에 따라 출력이 즉시 반응합니다. 이에 비해 동기형 계수기는 클럭 신호에 의해 출력이 갱신되므로 입력 신호와는 독립적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비동기형 계수기는 가장 기본적인 계수기로서, 구현이 간단하고 속도가 빠르지만, 입력 신호의 변화에 따라 출력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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