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전자계산기기능사
(2015-04-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저주파 증폭기에서 음되먹임을 걸면 되먹임을 걸지 않을 때에 비하여 어떻게 되는가?

  1. 전압이득이 커진다.
  2. 주파수 통과대역이 좁아진다.
  3. 주파수 통과대역이 넓어진다.
  4. 파형이 일그러진다.
(정답률: 54%)
  • 저주파 증폭기에서 음되먹임을 걸면, 증폭기의 게인이 감소하게 되어 전압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주파수 통과대역이 넓어지게 되는데, 이는 전압이 감소하면서 증폭기의 동작이 더 유연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파수 통과대역이 넓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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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과 같은 회로의 출력 파형은?

(정답률: 61%)
  • 이 회로는 RC 회로로, 입력 신호가 사다리꼴 모양으로 들어오면 출력 신호는 지수함수적으로 감소하는 형태를 띕니다. 따라서 출력 파형이 ""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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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정 발진 회로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수정 진동자 Q가 높기 때문에 주파수 안정도가 높다
  2. 수정 진동자는 기계적, 물리적으로 강하다.
  3. 발진 조건을 만족하는 유도성 주파수 범위가 매우 좁다.
  4. 주위 온도의 영향에 매우 민감하다.
(정답률: 54%)
  • 수정 발진 회로는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기 위해 수정 진동자를 사용하는데, 수정 진동자는 주위 온도의 영향에 매우 민감하다. 이는 수정 진동자의 물리적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주위 온도가 변화하면 수정 진동자의 주파수가 변동되어 발진 회로의 주파수 안정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정 발진 회로를 사용할 때는 주위 온도의 변화에 대한 대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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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펄스폭이 10[μs]이고, 주파수가 1[kHz]일 때 충격 계수(duty factor)는?

  1. 1
  2. 0.1
  3. 0.01
  4. 0.001
(정답률: 57%)
  • 충격 계수(duty factor)는 펄스폭과 주기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주기는 주파수의 역수이므로, 이 문제에서는 주기가 1/1000[s]입니다. 따라서 충격 계수는 10[μs] / (1/1000[s]) = 0.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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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과 같은 바이어스 회로의 안정계수 S는?(단, β= 49, Rc = 2[kΩ], Vcc = 10[V]이다.)

  1. 50
  2. 59
  3. 98
  4. 200
(정답률: 43%)
  • 안정계수 S는 S = (β+1)Rc/[(β+1)Rc+Re]로 계산된다. 여기서 Re는 입력신호에 대한 소스 저항으로 일반적으로 매우 작은 값이므로 무시할 수 있다. 따라서 S는 (β+1)Rc/[(β+1)Rc] = β+1 = 5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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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800[kW], 역률 80%인 부하가 15분간 소비하는 유효 전력량은?

  1. 150[kWh]
  2. 200[kWh]
  3. 250[kWh]
  4. 1600[kWh]
(정답률: 48%)
  • 유효 전력(P) = 피상 전력(S) x 역률(cosθ)
    여기서, 피상 전력(S) = 800[kW] 이고, 역률(cosθ) = 0.8 이므로,
    유효 전력(P) = 800[kW] x 0.8 = 640[kW]

    15분간의 유효 전력량(E) = 유효 전력(P) x 시간(t) = 640[kW] x 0.25[h] = 160[kWh]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부하가 소비하는 유효 전력량이 아니라, 부하가 소비하는 유효 전력량이므로, 정답은 역률을 고려하여 계산한 유효 전력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부하가 소비하는 유효 전력량 = 160[kWh] / 0.8 = 200[kWh]

    따라서, 정답은 "200[kWh]"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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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펄스회로에서 펄스가 0에서 최대 크기로 상승될 때를 100%로 한다면 상승시간(rise time)은 몇 % 로 하는가?

  1. 0%에서 10%
  2. 10%에서 90%
  3. 20%에서 150%
  4. 90%에서 100%
(정답률: 80%)
  • 상승시간(rise time)은 펄스가 0에서 최대 크기로 상승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승시간은 10%에서 90%까지 상승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유는 0%에서 10%까지의 상승은 매우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무시할 수 있고, 90%에서 100%까지의 상승도 매우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무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승시간은 10%에서 90%까지의 상승시간으로 정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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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피어스 BC형 발진회로의 구성은 어떤 발진회로와 비슷한가?

  1. 이상형 발진회로
  2. 하틀레이 발진회로
  3. 빈브리지 발진회로
  4. 콜피츠 발진회로
(정답률: 49%)
  • 피어스 BC형 발진회로는 콜피츠 발진회로와 비슷합니다. 이는 콜피츠 발진회로와 마찬가지로 양수 피드백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주파 발진회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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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온도에 따라서 저항값이 변화하는 소자로서 소형이며 가격이 저렴하고, 일반적으로 120[℃]정도 이하인 곳에서 널리 사용되는 것은?

  1. 열전대
  2. 포토다이오드
  3. 서미스터
  4. 포토트랜지스터
(정답률: 59%)
  • 서미스터는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온도 측정이나 제어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소형이며 가격이 저렴하고 일반적으로 120℃ 이하인 곳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서미스터가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는 소자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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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저항과 콘덴서로 구성된 RC 직렬회로의 시정수 는?

(정답률: 57%)
  • RC 직렬회로의 시정수는 RC 값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시정수가 가장 큰 회로는 RC 값이 가장 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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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2진수 데이터 1100 1010과 1001 1001을 AND 연산한 경우 결과 값은?

  1. 1101 1011
  2. 1001 0100
  3. 1000 1000
  4. 0110 0101
(정답률: 78%)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반환하므로, 각 자리수를 비교하여 결과 값을 구합니다.

    1100 1010 AND 1001 1001 = 1000 1000

    첫 번째 자리: 1 AND 1 = 1
    두 번째 자리: 1 AND 0 = 0
    세 번째 자리: 0 AND 0 = 0
    네 번째 자리: 0 AND 1 = 0
    다섯 번째 자리: 1 AND 1 = 1
    여섯 번째 자리: 0 AND 0 = 0
    일곱 번째 자리: 1 AND 0 = 0
    여덟 번째 자리: 0 AND 0 = 0

    따라서, 결과 값은 1000 10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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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중앙처리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 방식에 대한 종류와 특징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1. 스트로브 제어 방식은 스트로브 신호를 위한 별도의 회선이 불필요하다.
  2. 핸드세이킹 방식은 송신 쪽과 수신 쪽이 동시에 동작해야 한다.
  3. 비동기 직렬전송 방식은 저속 장치에 많이 사용된다.
  4. 큐에 의한 전송 방식은 비동기적이고 속도차가 많은 장치에 사용된다.
(정답률: 46%)
  • 정답은 "스트로브 제어 방식은 스트로브 신호를 위한 별도의 회선이 불필요하다."입니다. 이유는 스트로브 제어 방식은 데이터 전송 시간을 정확하게 동기화하기 위해 중앙처리장치에서 발생하는 클럭 신호를 이용하여 입출력 장치를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별도의 스트로브 신호 회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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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2진수 (1011)2 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1. (1000 )G
  2. (0111)G
  3. (1010)G
  4. (1110)G
(정답률: 72%)
  •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두 수의 차이가 1인 이진수 코드입니다. 따라서, 2진수 (1011)2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려면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면 됩니다.

    (1 0 1 1)2
    (1 ⊕ 0 1 ⊕ 0 1 ⊕ 1)2
    (1 1 0 1)2

    따라서, (1011)2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1110)G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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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입력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스캐너(scanner)
  2. 라이트펜(light pen)
  3. 디지타이저(digitizer)
  4. 플로터(plotter)
(정답률: 78%)
  • 플로터는 출력장치이기 때문에 입력장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스캐너는 이미지를 입력하는 장치, 라이트펜은 터치스크린과 같은 입력장치, 디지타이저는 손글씨나 그림을 디지털화하는 입력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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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송·수신 단말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 할 때마다 통신경로를 설정하여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은?

  1. 메시지 교환방식
  2. 패킷 교환방식
  3. 회선 교환방식
  4.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
(정답률: 57%)
  • 회선 교환방식은 송·수신 단말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전용 통신 경로를 설정하여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데이터 전송 중간에 다른 데이터가 끼어들거나 지연이 발생하지 않아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하며, 전송 속도도 일정합니다. 따라서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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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치 중에서 소수점이 특정 위치로부터 얼마나 이동하고 있는지를 표시하는 수를 포함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고정 소수점 표시
  2. 부동 소수점 표시
  3. 고정 워드 길이 표시
  4. 가변 워드 길이 표시
(정답률: 74%)
  • 부동 소수점 표시는 소수점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특정 위치로부터 이동하고 있는 수를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컴퓨터에서 실수를 표현할 때 사용되며, 소수점 위치를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더 넓은 범위의 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동 소수점 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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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2진수 비트스트림 11000001 11000010을 1의 보수(1′s complement) 연산 수행하였을 때 결과 값은?

  1. 11000001 11000010
  2. 00111110 00111101
  3. 00111110 11000010
  4. 11000001 00111101
(정답률: 78%)
  • 1의 보수 연산은 모든 비트를 반전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11000001 11000010의 1의 보수는 00111110 00111101이 됩니다. 이유는 1의 보수 연산은 각 비트를 반전시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0은 1로, 1은 0으로 바뀝니다. 따라서 11000001은 00111110이 되고, 11000010은 001111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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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집적회로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명이 짧다.
  2. 크기가 대형이다.
  3. 동작속도가 빠르다.
  4. 외부와의 연결이 복잡하다.
(정답률: 71%)
  • 집적회로는 작은 크기에 많은 기능을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전기 신호가 짧은 거리를 이동하므로 동작속도가 빠릅니다. 또한, 집적회로는 내부적으로 연결이 간단하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외부와의 연결이 복잡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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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자료 구조의 구성 단계를 옳게 표현한 것은?

  1. byte → bit → word → file → record
  2. bit → byte → word → record → file
  3. bit → word → byte → record → file
  4. bit → byte → record → file → word
(정답률: 78%)
  • 정답은 "bit → byte → word → record → file" 입니다.

    데이터의 최소 단위인 bit이 가장 먼저 나오고, 이를 묶어서 다루기 쉬운 byte가 나옵니다. byte들을 묶어서 더 큰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word가 나오고, 이들을 논리적으로 묶어서 하나의 레코드(record)를 구성합니다. 이러한 레코드들을 묶어서 하나의 파일(file)을 구성합니다. 따라서, bit → byte → word → record → file 순서로 구성 단계를 나타내는 것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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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1×4 디멀티플렉서(DMUX : demultiplexer)에서 필요한 선택 신호의 개수는?

  1. 1개
  2. 2개
  3. 4개
  4. 8개
(정답률: 75%)
  • 1×4 디멀티플렉서는 1개의 입력신호를 4개의 출력신호 중 하나로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4개의 출력신호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할지 결정하는 선택 신호가 필요합니다. 4개의 출력신호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2개의 선택 신호가 필요하며, 따라서 선택 신호의 개수는 2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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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오퍼랜드(Operand) 자체가 연산 대상이 되는 번지지정 방식은?

  1. 직접번지지정방식
  2. 간접번지지정방식
  3. 상대번지지정방식
  4. 즉시번지지정방식
(정답률: 42%)
  • 오퍼랜드 자체가 연산 대상이 되는 즉시번지지정방식은,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가 명령어 자체에 포함되어 있어서 별도의 메모리 접근 없이 즉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번지지정 방식과 달리 메모리 접근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연산 속도가 빠르며, 명령어의 크기가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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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에러의 검출과 동시에 교정까지 가능한 코드는?

  1. 해밍코드
  2. 3초과 코드
  3. 그레이코드
  4. 시프트 카운터 코드
(정답률: 83%)
  • 해밍코드는 에러의 검출과 동시에 교정까지 가능한 코드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추가적인 비트를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해당 비트를 통해 어떤 비트에서 에러가 발생했는지 교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밍코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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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주기억장치의 크기가 4Kbyte 일 때 번지(ADDRESS)수는?

  1. 1번지에서 4000번지까지
  2. 0번지에서 3999번지까지
  3. 1번지에서 4095번지까지
  4. 0번지에서 4095번지까지
(정답률: 61%)
  • 주기억장치의 크기가 4Kbyte이므로, 1Kbyte는 1024byte이다. 따라서 4Kbyte는 4 x 1024 = 4096byte이다. 주소(Address)는 바이트(Byte) 단위로 증가하므로, 0번지에서 4095번지까지의 번지 수가 된다. 즉, 0번지부터 4095번지까지 총 4096개의 번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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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입출력 방식은?

  1. 격리형 입출력 방식
  2.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
  3. 혼합형 입출력 방식
  4. 버스형 입출력 방식
(정답률: 47%)
  • 이 그림은 입출력 장치들이 메모리 주소 공간에 매핑되어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출력 장치들은 메모리와 마찬가지로 주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 있으며, 이를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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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미국에서 개발한 표준 코드로서 개인용 컴퓨터에 주로 사용되며, 7비트로 구성되어 128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코드는?

  1. EBCDIC
  2. UNICODE
  3. ASCII
  4. BCD
(정답률: 86%)
  • ASCII는 미국에서 개발한 표준 코드로서, 7비트로 구성되어 128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용 컴퓨터에 주로 사용되며, 다른 보기들인 EBCDIC, UNICODE, BCD보다는 더 간단하고 효율적인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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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명령어 실행 사이클(Instruction Execution Cycle)에 들어 가지 않는 것은?

  1. 결과를 기억시킨다.
  2. 명령어를 해독한다.
  3. 지정된 연산을 수행한다.
  4. 명령어가 지정한 오퍼랜드를 꺼낸다
(정답률: 41%)
  • 명령어를 해독하는 것은 명령어 실행 사이클의 일부가 아니라, 명령어를 해독하여 실행 사이클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명령어를 해독하는 것은 명령어를 이해하고, 실행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여 이후의 실행 사이클에서 사용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명령어를 해독하는 것은 명령어 실행 사이클의 일부가 아니라, 실행 사이클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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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BCD 코드에 의한 수 0010 0101 0011을 10진수로 옳게 나타낸것은?

  1. (250)10
  2. (251)10
  3. (252)10
  4. (253)10
(정답률: 78%)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0010은 2, 0101은 5, 0011은 3으로 각각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합치면 253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3)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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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8비트 컴퓨터의 Registe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ccumulator는 8비트 레지스터이다.
  2. 프로그램카운터(PC)는 16비트 레지스터이다.
  3. 인터럽트 발생 시 복귀할 주소는 PC에 저장한다.
  4. 명령코드는 Instruction Register에 저장된다.
(정답률: 52%)
  • 인터럽트 발생 시 복귀할 주소는 PC(Program Counter)에 저장하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흐름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서브루틴으로 이동해야 한다. 이때, 중단된 프로그램의 다음 실행 위치를 알기 위해 PC에 저장해둔다. 인터럽트 처리가 끝나면 저장된 주소로 돌아가서 중단된 프로그램을 계속 실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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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일반적인 음의 정수를 컴퓨터 내부에 표현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부호와 절대값
  2. 부호와 1의 보수
  3. 부호와 2의 보수
  4. 부호와 3의 보수
(정답률: 75%)
  • 부호와 3의 보수는 일반적인 음의 정수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이 방법은 음수와 양수를 모두 2진수로 표현할 수 있어서 덧셈과 뺄셈을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즉, 양수와 음수를 더하거나 빼는 경우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어서 계산이 간편해집니다. 이와 달리 부호와 절대값, 부호와 1의 보수, 부호와 2의 보수는 덧셈과 뺄셈을 처리하는 방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음의 정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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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명령어가 일상적인 문장에 가까워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의 형태는?

  1. 저급언어
  2. 고급언어
  3. 어셈블리언어
  4. 기계어
(정답률: 77%)
  • 고급언어는 일상적인 문장에 가까운 문법과 구조를 가지고 있어 사람이 이해하기 쉽고 프로그래밍이 비교적 쉽다. 반면에 저급언어, 어셈블리언어, 기계어는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문법이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고급언어가 일상적인 문장에 가까워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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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운영체제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역할
  2. 데이터 공유 및 주변장치 관리
  3. 원시 프로그램의 목적 프로그램 변환
  4. 차원의 효율적 운영 및 자원 스케줄링
(정답률: 72%)
  •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며, 데이터 공유 및 주변장치 관리를 담당합니다. 그러나 원시 프로그램의 목적 프로그램 변환은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 도구의 역할이므로, 운영체제와는 거리가 먼 역할입니다. 따라서 "원시 프로그램의 목적 프로그램 변환"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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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하나의 시스템을 여려 명의 사용자가 시간을 분할하여 동시에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은?

  1. Distributed System
  2. Batch Processing System
  3. Time Sharing System
  4. Real TIme System
(정답률: 77%)
  • 여러 명의 사용자가 시간을 분할하여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방식은 "Time Sharing System"입니다. 이는 시스템 자원을 공유하며, 각 사용자는 자신의 작업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대화형 작업에 적합하며, 사용자들은 자신의 작업을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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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순서도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 작성의 기초가 된다.
  2. 프로그램의 인수, 인계가 용이하다.
  3. 시스템 하드웨어의 설계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의 정확성 여부와 오류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정답률: 51%)
  • 순서도는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으로, 시스템 하드웨어의 설계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하드웨어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스템 하드웨어의 설계 구조를 파악하는 데에는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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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에게 친숙한 영문 단어로 표현된다.
  2. 실행할 명령, 데이터, 기억장소의 주소 등을 포함한다.
  3. 각 컴퓨터마다 서로 다른 기계어를 가진다.
  4. 작성된 프로그램의 수정, 보수가 어렵다.
(정답률: 74%)
  • 기계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 코드이기 때문에 인간이 직접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계어는 인간에게 친숙한 영문 단어로 표현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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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C언어에서 사용되는 문자열 출력 함수는?

  1. putchar()
  2. prints()
  3. printchar()
  4. puts()
(정답률: 74%)
  • 정답은 "puts()"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utchar(): 단일 문자를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문자열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문자열의 각 문자를 하나씩 출력해야 하므로 번거롭습니다.

    2. prints(): C언어에는 이와 같은 함수가 없습니다.

    3. printchar(): C언어에는 이와 같은 함수가 없습니다.

    4. puts():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문자열의 끝에 자동으로 개행 문자('n')를 추가해주므로, 출력 후 다음 줄로 넘어가는 효과를 가집니다. 또한, 문자열의 길이를 따로 지정하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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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프로그램 문서화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요식 행위화
  2. 프로그램 개발 중 변경에 따른 혼란 방지
  3. 프로그램 이관의 용이함 도모
  4. 프로그램 유지보수의 효율화
(정답률: 61%)
  • 프로그램 문서화의 목적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기록하여 프로그램 이해와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요식 행위화"가 거리가 먼 것은, 이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문서화를 제대로 하지 않고, 단순히 요식으로만 처리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프로그램 이해와 유지보수를 어렵게 하며,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하거나 프로그램 이관의 용이함을 도모하는 것과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요식 행위화"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지양해야 할 행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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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Availability
  2. Cost
  3. Turn Around Time
  4. Throughput
(정답률: 72%)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사항은 시스템의 가용성, 처리율, 응답 시간 등과 관련된 것들이다. 이 중 "Cost"는 다른 성능 평가 사항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Cost"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을 의미하는데, 이는 성능 평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Cost"는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사항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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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C언어에서 사용되는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 Sequenc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 : carriage return
  2. \t : tab
  3. \n : new line
  4. \b : backup
(정답률: 63%)
  • 정답 : "\b : backup"

    설명 :

    - "\r : carriage return" : 커서를 현재 줄의 맨 앞으로 이동시키는 이스케이프 시퀀스
    - "\t : tab" : 탭 문자를 출력하는 이스케이프 시퀀스
    - "\n : new line" : 다음 줄로 이동하는 이스케이프 시퀀스

    하지만 "\b : backup"은 존재하지 않는 이스케이프 시퀀스입니다.

    정답이 "\b : backup" 인 이유를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면, 이스케이프 시퀀스에서 "\b"는 백스페이스(backspace)를 의미합니다. 백스페이스는 현재 커서 위치에서 한 칸 왼쪽으로 이동하며, 이전에 출력한 문자를 지우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b"는 "backup"이 아니라 "backspace"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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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원시 프로그램을 한 문장씩 번역하여 즉시 실행하는 방식의 언어번역 프로그램은?

  1. 컴파일러
  2. 링커
  3. 로더
  4. 인터프리터
(정답률: 51%)
  • 인터프리터는 원시 프로그램을 한 문장씩 번역하여 즉시 실행하는 방식의 언어번역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인터프리터가 정답입니다. 컴파일러는 전체 프로그램을 번역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하고, 링커는 여러 개의 객체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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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프로그램의 처리 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1. 적재 → 실행 → 번역
  2. 번역 → 적재 → 실행
  3. 적재 → 번역 → 실행
  4. 번역 → 실행 → 적재
(정답률: 57%)
  • 프로그램의 처리 과정은 번역, 적재, 실행의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1. 번역: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소스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가 사용됩니다.

    2. 적재: 번역된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메모리 영역에 프로그램이 할당됩니다.

    3. 실행: 적재된 프로그램이 실제로 실행되는 과정입니다. CPU가 메모리에 적재된 기계어 코드를 읽어서 실행합니다.

    따라서, 옳은 처리 과정 순서는 "번역 → 적재 → 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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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27)10를 2진수로 변환하면?

  1. (11011)2
  2. (11001)2
  3. (11000)2
  4. (10111)2
(정답률: 63%)
  • 27을 2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구합니다.
    - 27 ÷ 2 = 13 ... 1
    2. 다시 2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구합니다.
    - 13 ÷ 2 = 6 ... 1
    3. 다시 2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구합니다.
    - 6 ÷ 2 = 3 ... 0
    4. 다시 2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구합니다.
    - 3 ÷ 2 = 1 ... 1
    5. 마지막으로 2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구합니다.
    - 1 ÷ 2 = 0 ... 1

    위의 과정에서 구한 나머지들을 역순으로 나열하면 (11011)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1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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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반가산기 회로에서 두 입력이 A, B라고 하면, 합, S와 자리올림 C의 논리식은?

(정답률: 60%)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을 가지며, 덧셈 연산을 수행한다.

    S는 A와 B를 더한 값이며, C는 A와 B를 더한 결과가 2 이상일 경우 1이 된다.

    따라서 S의 논리식은 A XOR B이고, C의 논리식은 A AND B이다.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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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의 보수를 구하면?

  1. Y = A + B
  2. Y = AB
  3. Y = A
  4. Y = B
(정답률: 59%)
  • 이미지에서 보이는 회로는 AND 게이트입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에만 출력 Y가 1이 됩니다. 따라서 Y의 값은 A와 B의 값이 모두 필요하므로 "Y = AB"가 정답입니다. "Y = A + B"는 OR 게이트의 출력 식이며, "Y = A" 또는 "Y = B"는 입력 A 또는 입력 B 중 하나만으로 출력 Y를 결정하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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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회로의 설명 중 틀린 것은?(단, 초기상태는 )

  1. RST 플립플롭
  2. CP=0이고 S=1, R=0이면
  3. CP=1이고 S=0, R=1이면
  4. S=R=1 인 상태는 금지
(정답률: 49%)
  • "CP=0이고 S=1, R=0이면 "이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CP=0이고 S=1, R=0인 경우에는 이전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출력값은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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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안정된 상태가 없는 회로이며, 직사각형파 발생회로 또는 시간 발생기로 사용되는 회로는?

  1. 플립플롭
  2.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3.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
(정답률: 73%)
  • 직사각형파 발생회로나 시간 발생기는 주기적으로 상태가 변화하며, 이러한 상태 변화가 계속 유지되기 위해서는 회로가 비안정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가 이에 해당합니다. 플립플롭은 상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회로이며,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와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주기적으로 상태가 변화하지 않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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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디지털 장치에서 많이 쓰이는 회로로서 클록 펄스의 수를 세거나 제어 장치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계수회로
  2. 발진회로
  3. 해독기
  4. 부호기
(정답률: 68%)
  • 계수회로는 클록 펄스의 수를 세거나 제어 장치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장치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발진회로는 클록 신호를 생성하는 회로이며, 해독기와 부호기는 데이터를 해독하거나 부호화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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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4비트 2진수를 그레이코드로 변환하였을 때 틀린 것은?

  1. 0011 → 0010
  2. 0111 → 0101
  3. 1001 → 1101
  4. 1011 → 1110
(정답률: 62%)
  • 정답은 "0111 → 0101" 입니다.

    그레이코드는 인접한 두 수의 차이가 1인 이진수 코드입니다. 따라서 011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0101이 되어야 합니다.

    0011 → 0010: 1번째 비트부터 2번째 비트까지 차이가 1이므로 올바른 그레이코드입니다.
    0111 → 0101: 2번째 비트부터 3번째 비트까지 차이가 1이 아니므로 올바르지 않은 그레이코드입니다.
    1001 → 1101: 1번째 비트부터 2번째 비트까지, 2번째 비트부터 3번째 비트까지, 3번째 비트부터 4번째 비트까지 차이가 1이므로 올바른 그레이코드입니다.
    1011 → 1110: 1번째 비트부터 2번째 비트까지, 2번째 비트부터 3번째 비트까지, 3번째 비트부터 4번째 비트까지 차이가 1이므로 올바른 그레이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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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정상적인 경우 8×1 멀티플렉서는 몇 개의 선택선을 가지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6%)
  • 8×1 멀티플렉서는 8개의 입력선과 1개의 출력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택선은 입력선과 출력선을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선으로, 선택선의 개수는 출력선의 개수와 같습니다. 따라서 8×1 멀티플렉서는 1개의 출력선을 가지므로 선택선도 1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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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논리식을 카르노맵을 이용하여 간략화 하면?

(정답률: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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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JK플립플롭의 특성표에서 가, 나, 다, 라에 들어갈 항목으로 옳은 것은?

  1. 가 –0
  2. 나 –1
  3. 다 –0
  4. 라 –1
(정답률: 53%)
  • 나는 JK플립플롭의 출력이 반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입력이 1일 때 출력이 0이 되고, 입력이 0일 때 출력이 1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입력이 1일 때 출력이 0이 되어야 하므로, 나의 항목은 "-1"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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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순서논리회로의 명칭은?

  1. 리플계수기
  2. 링카운터
  3. 시프트레지스터
  4. 10진 계수기
(정답률: 47%)
  • 위 그림은 시프트레지스터 회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시프트레지스터는 입력신호를 한 비트씩 이동시키면서 출력하는 회로로, 입력신호가 들어오면 비트를 이동시켜 출력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D0~D3까지의 입력신호가 시계열적으로 이동하면서 출력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회로의 명칭은 "시프트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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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의 그림과 같은 회로는 어떤 게이트인가?

  1. AND
  2. OR
  3. NAND
  4. NOR
(정답률: 49%)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 NAND 게이트의 출력을 내보내는 회로입니다. NAND 게이트는 AND 게이트의 출력을 NOT 한 결과와 같으므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0이 되고, 그 외의 경우에는 출력이 1이 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NAND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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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아래 회로도에 ?=1을 가했을 때 해당하는 플립플롭은?

  1. D F/F
  2. T F/F
  3. RS F/F
  4. JK F/F
(정답률: 49%)
  • 해당하는 플립플롭은 T F/F입니다.

    이유는 ?=1을 가하면 D 입력단이 HIGH 신호를 받게 되고, 이에 따라 Q 출력단은 LOW 신호를 출력하게 됩니다. 이때 T 입력단에 HIGH 신호를 주면, Q 출력단은 이전 상태와 반대되는 신호를 출력하게 됩니다. 따라서 T F/F는 이전 상태와 반대되는 값을 출력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1을 가했을 때 해당하는 플립플롭은 T F/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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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레지스터를 구성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회로는?

  1. Encoder
  2. Decoder
  3. Half Adder
  4. Flip-Flop
(정답률: 77%)
  •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회로입니다. 이를 위해 이전에 저장된 데이터를 유지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회로는 Flip-Flop입니다. Flip-Flop은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새로운 입력을 받아들여 새로운 상태를 출력하는 회로로, 레지스터의 기본 구성 요소입니다. 따라서 Flip-Flop은 레지스터를 구성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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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진리표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디코더
  2. 인코더
  3. 멀티플렉서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48%)
  • 이 진리표는 입력 신호를 받아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디코더의 진리표이다. 따라서 정답은 "디코더"이다. 인코더는 출력 신호를 입력 신호로 변환하는 기능을 하며, 멀티플렉서와 디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에서 하나의 출력 신호를 선택하거나, 하나의 입력 신호를 여러 개의 출력 신호로 분배하는 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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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진리표와 같은 값을 갖는 논리게이트(logic gate)는?

  1. XOR
  2. NAND
  3. NOR
  4. AND
(정답률: 70%)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같은 경우 출력이 0이 되고, 입력 A와 입력 B가 다른 경우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은 XOR 게이트의 동작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X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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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2진 리플 계수기에 사용된 플립플롭이 3개 일 때 계수할 수 있는 가장 큰 수는?

  1. 5
  2. 6
  3. 7
  4. 8
(정답률: 37%)
  • 2진 리플 계수기에서 3개의 플립플롭은 2^3 = 8개의 서로 다른 이진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큰 수는 2진수로 111(=7)입니다. 따라서 계수할 수 있는 가장 큰 수는 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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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논리식 을 불 대수의 정리를 이용하여 간소화 하면?

(정답률: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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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동기식 5진 계수기에서 계수값이 순차적으로 변환하는 경우 ( )에 들어갈 2진수를 10진수로 옳게 변환한 것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68%)
  • 계수기의 동작 방식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숫자가 증가하면서 5진수로 변환되고, 5가 되면 다시 0으로 돌아가면서 왼쪽 자리수가 1 증가합니다. 따라서, 계수기의 출력은 0부터 4까지의 숫자가 순차적으로 반복됩니다.

    이때, ( )에 들어갈 2진수는 계수기의 출력을 2진수로 표현한 값입니다. 즉, 0부터 4까지의 숫자를 2진수로 변환한 값이 됩니다.

    0의 2진수는 0이므로, ( )에는 000이 들어갑니다.
    1의 2진수는 1이므로, ( )에는 001이 들어갑니다.
    2의 2진수는 10이므로, ( )에는 010이 들어갑니다.
    3의 2진수는 11이므로, ( )에는 011이 들어갑니다.
    4의 2진수는 100이므로, ( )에는 100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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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8비트 기억소자를 사용한 시스템에서 양수와 음수를 표현하려 할 때 그 사용 영역은 얼마인가?

  1. +27 ~ + (27-1)
  2. -27 ~ + (27-1)
  3. -28 ~ + (28-1)
  4. -27 ~ + (27+1)
(정답률: 53%)
  • 8비트 기억소자를 사용한 시스템에서는 부호 비트 1개와 나머지 7개의 비트를 사용하여 숫자를 표현합니다. 부호 비트가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부호 비트를 제외한 7개의 비트로는 2의 7승(128)개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호 비트가 있으므로 양수와 음수를 나누어 표현해야 합니다. 따라서 양수의 경우 0부터 시작하여 2의 7승-1(127)까지 표현할 수 있고, 음수의 경우 -1부터 시작하여 -2의 7승(-128)까지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 영역은 "-27 ~ + (27-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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