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1-26)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2013-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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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에서 설명하는 유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률: 47%)
  • 해당 유물은 고려시대의 도자기로, 모양이나 문양 등이 다양하게 새겨져 있어서 고려시대의 문화와 예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가 정답인 이유는 해당 도자기의 모양이나 문양이 다양하게 새겨져 있어서 고려시대의 문화와 예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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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1. 백제가 평양성을 공격하였다.
  2. 고구려가 후연을 격파하였다.
  3. 고구려가 수의 침략을 물리쳤다.
  4. 신라가 한강 유역을 차지하였다.
  5. 백제가 신라와 나∙제 동맹을 맺었다.
(정답률: 65%)
  • 정답은 "고구려가 후연을 격파하였다." 이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후연국의 국왕인 후연왕이 고구려에 복종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후 고구려는 후연을 정복하여 영토를 확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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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에 해당하는 문화 유산으로 옳은 것은? [2점]

(정답률: 72%)
  • ""는 경주의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 석굴암"으로 유명한 석굴암이 해당하는 문화 유산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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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유적을 남긴 사람들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1점]

  1. 혼인 풍습으로 서옥제가 있었다.
  2. 12월에 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3. 군장의 세력이 미치지 못하는 소도가 있었다.
  4. 철이 많이 생산되어 낙랑, 왜 등에 수출하였다.
  5. 특산물로 단궁, 과하마, 반어피 등을 생산하였다.
(정답률: 82%)
  • 특산물로 단궁, 과하마, 반어피 등을 생산하였다는 것은 해당 지역이 농업 생산에 적합한 지역이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지역 주민들은 농사를 짓고 특산물을 생산하여 생활을 유지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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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상황의 배경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81%)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한글 자음 중에서 "ㄴ"과 "ㄹ"이다. 다른 자음들은 이미지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제외되었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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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밑줄 그은‘`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2점]

  1. 동옥저를 정복하여 공물을 받았다.
  2. 태학을 설립하여 인재를 양성하였다.
  3. 병부를 설치하여 국방을 강화하였다.
  4. 서안평을 공격하여 영토를 확장하였다.
  5. 16관등을 두고 관복 제도를 마련하였다.
(정답률: 74%)
  • 왕건은 태학을 설립하여 인재를 양성하였습니다. 이는 고려시대의 교육제도를 혁신하고, 인재양성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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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야 연맹에 속하는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나∙당 연합군에 의하여 멸망하였다.
  2. 귀족 합의제인 화백 제도를 운영하였다.
  3. 5세기 이후 후기 가야 연맹을 주도하였다.
  4. 대표적인 무덤 양식은 돌무지 덧널무덤이다.
  5. 건국과 관련된 김수로왕 설화가 삼국유사에 전해진다.
(정답률: 72%)
  • 5세기 이후 후기 가야 연맹을 주도하였다. 가야 연맹은 고대 동아시아에서 발생한 연합국가로, 가야족이 주도하였다. 김수로왕은 신라의 건국자로, 가야족 출신이었으며, 그의 건국과정이 가야 연맹과 관련된 설화로 전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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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유적이 있는 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1. 고구려가 멸망한 뒤 안동도호부가 설치되었다.
  2. 고려 정종이 왕권 강화를 위하여 천도를 추진하였다.
  3. 임진왜란 때 조∙명 연합군이 왜군과 격전을 벌였다.
  4. 흥선 대원군 집권기에 제너럴 셔먼호 사건이 일어났다.
  5. 개항 이후 최초의 근대적 사립 학교가 세워졌다.
(정답률: 36%)
  • 고구려가 멸망한 뒤 안동도호부가 설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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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에 들어갈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백제의 귀족이 도교에 관심을 가졌음을 보여줍니다.
  2. 신라에 충성을 바친 자에게 포상하였음을 알려줍니다.
  3. 신라의 지방 통치와 관련된 의사 결정 과정을 보여줍니다.
  4. 여러 가지 문양의 암각화와 신라 때의 명문이 함께 새겨져 있습니다.
  5. 두 청년이 유학 공부를 3년 안에 마칠 것을 맹세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정답률: 64%)
  • "여러 가지 문양의 암각화와 신라 때의 명문이 함께 새겨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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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을 시행한 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1점]

  1. 기인 제도를 실시하였다.
  2. 노비안검법을 시행하였다.
  3.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였다.
  4. 지방을 5도 양계로 정비하였다.
  5. 12목을 설치하고 외관을 파견하였다.
(정답률: 76%)
  • 위 그림은 조선시대의 지방행정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이 구조에서 기인은 지방의 중심지로서, 지방의 행정, 군사, 경제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했다. 따라서 기인 제도를 실시함으로써 지방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방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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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통합하고자 하였다.
  2. 법화 신앙에 중점을 둔 백련 결사를 제창하였다.
  3. 심성 도야를 강조하여 성리학 수용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4. 몽골의 침입을 물리치기 위하여 재조대장경을 간행하였다.
  5. 인도와 중앙아시아를 여행하고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하였다.
(정답률: 75%)
  • 법화 신앙에 중점을 둔 백련 결사를 제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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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사실이 있었던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2점]

  1. (가)
  2. (나)
  3. (다)
  4. (라)
  5. (마)
(정답률: 56%)
  • 정답: "(마)"

    해설: 연표에서 1950년대 초반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는 "한국전쟁", "4.19 혁명", "5.16 군사정변", "6.10 사태" 등의 사건들이 일어난 시기이다. 이 중에서 1960년대 초반에 일어난 사건은 "4.19 혁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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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농민에게 토지를 지급하였다.
  2. 노동력의 징발 권리까지 주었다.
  3. 직역의 대가로 수조권을 지급하였다.
  4. 수신전, 휼양전의 명목으로 세습되었다.
  5. 경기 지역에 한정하여 토지를 지급하였다.
(정답률: 43%)
  • 위의 그림은 조선시대의 '수조제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농민들에게 토지를 지급하면서 그들로부터 일정량의 노동력을 징발하는 것으로 운영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징발된 노동력 대신에 정부는 농민들에게 수조권을 지급하였습니다. 따라서 "직역의 대가로 수조권을 지급하였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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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밑줄 그은 인물들의 공통된 특징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2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65%)
  • 보기에서 밑줄 그은 인물들의 공통된 특징은 모두 한자어 성씨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ㄱ, ㄴ"이 정답인 이유는 "ㄱ"은 강씨, 고씨, 김씨 등 한자어 성씨 중 가장 많이 쓰이는 성씨이고, "ㄴ"은 노씨, 남씨, 노광덕씨 등 한자어 성씨 중 대표적인 성씨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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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밑줄 그은‘그’와 관련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점]

  1. 삼별초의 항쟁 과정을 조사한다.
  2. 동북 9성의 축조 배경을 파악한다.
  3. 신흥 무인 세력의 성장 과정을 알아본다.
  4. 정동행성 이문소의 폐지 이유를 살펴본다.
  5. 여∙몽 연합군의 일본 원정 경과를 찾아본다.
(정답률: 66%)
  • 밑줄 그은 '그'는 문맥상 "신흥 무인 세력"을 가리키고 있으며, 따라서 가장 적절한 탐구 활동은 "신흥 무인 세력의 성장 과정을 알아본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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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2점]

  1. 모내기법의 확산으로 광작이 나타났다.
  2. 담배와 인삼 등 상품 작물이 재배되었다.
  3. 전국의 장시가 하나의 유통망으로 연계되었다.
  4. 전세액이 풍흉에 따라 9등급으로 차등 부과되었다.
  5. 강경, 원산 등이 전국적 상업 중심지로 성장하였다.
(정답률: 70%)
  • 정답은 "전세액이 풍흉에 따라 9등급으로 차등 부과되었다."이다. 이유는 당시에는 풍작이나 홍수 등 재해가 발생하면 전세액이 인하되는 제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농민들의 부담을 줄이고 경제적 안정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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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신해통공으로 폐지되었다.
  2. 조선 시대부터 제도화되었다.
  3. 세곡 운반이 주된 목적이었다.
  4. 중개업과 숙박업을 포함하였다.
  5. 경시서가 주관하여 운영하였다.
(정답률: 66%)
  • 위의 그림은 조선시대에 있었던 "운반제도"를 나타낸 것입니다. 이 제도는 물품을 운반하는 것을 중개하는 제도였으며, 세곡 운반이 주된 목적이었습니다. 따라서 "세곡 운반이 주된 목적이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이 제도는 신해통공으로 폐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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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대답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1. 갑 - 광무 개혁으로 폐지되었습니다.
  2. 을 - 문과 급제자는 홍패를 받았습니다.
  3. 병 - 잡과는 해당 관청에서 시행하였습니다.
  4. 정 - 증광시 등의 부정기 시험이 있었습니다.
  5. 무 - 소과 합격자에게 성균관 입학 자격을 주었습니다.
(정답률: 54%)
  • "을 - 문과 급제자는 홍패를 받았습니다."는 갑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대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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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점]

  1. 동인, 서인의 분당이 이루어졌다.
  2. 조광조의 건의로 현량과가 실시되었다.
  3. 외척 간의 대립으로 사화가 발생하였다.
  4. 왕권 강화를 위하여 탕평책이 실시되었다.
  5. 세도 가문이 비변사를 통해 권력을 독점하였다.
(정답률: 59%)
  • 조선시대에는 사대부라는 관직이 있었는데, 이는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동인은 왕실과 가까운 지위에 있었고, 서인은 그 외의 귀족들이었습니다. 이 때, 조광조가 건의한 현량과는 동인과 서인의 세습적인 특권을 제한하고, 균등한 세습을 실시하기 위한 제도였습니다. 이로 인해 동인과 서인의 분당이 이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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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밑줄 그은‘`대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60%)
  • 보기에서 "ㄷ, ㄹ"이 옳은 대책인 이유는, 그래프를 보면 2012년부터 2013년까지 대출금액이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출금리를 인상하는 "ㄷ" 대책과 대출규제를 강화하는 "ㄹ"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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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사상과 관련된 탐구 주제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55%)
  • 이미지에서는 "자유"와 "평등"이라는 두 가지 개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은 서로 상충되는 개념으로, 자유가 높아질수록 평등이 낮아지고, 평등이 높아질수록 자유가 낮아집니다. 이에 따라 "ㄱ, ㄷ"가 정답입니다. "ㄱ"은 자유주의와 관련된 주제이고, "ㄷ"는 사회주의와 관련된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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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정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예송이 일어나는 빌미가 되었다.
  2. 외척의 정치 개입을 배제시켰다.
  3. 사림과 훈구의 갈등을 유발하였다.
  4. 왕권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5. 북벌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나타났다.
(정답률: 50%)
  • 위의 그림은 고려시대 왕궁의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이 구조는 왕권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었기 때문에 만들어졌다. 따라서 정답은 "왕권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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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밑줄 그은‘`이들`’의 본거지를 지도에서 옳게 고른 것은? [1점]

  1. (가)
  2. (나)
  3. (다)
  4. (라)
  5. (마)
(정답률: 65%)
  • - 이유: "이들"은 대한민국의 지방자치단체인 시, 군, 구, 동 중 하나에 속해 있으며, 지도에서 해당 지역을 옳게 고른 것은 "(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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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과 관련된 사회 현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점]

  1. 서양의 이양선이 출몰하였다.
  2. 탐관오리의 횡포가 심해졌다.
  3. 각처에서 도적이 크게 일어났다.
  4. 군역의 요역화로 대립(代立)이 성행하였다.
  5. 수해와 전염병으로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정답률: 43%)
  • "군역의 요역화로 대립(代立)이 성행하였다."는 사회 현상으로 적절한 것이다. 이는 군역(軍役)이 요역(要役)화되어 군인을 대신할 수 있는 돈이나 물품으로 대체되면서, 부유층과 가난한 층 사이의 대립이 심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부유층은 군역을 대신할 돈이나 물품을 제공하고, 가난한 층은 군역을 대신할 돈이나 물품을 제공하지 못해 군역을 직접 실시하게 되어 대립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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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정미 7조약에 의해 해산되었다.
  2. 유사시를 대비한 예비군의 일종이었다.
  3. 포수, 사수, 살수의 삼수병으로 편제되었다.
  4. 품계를 받았으나 별도의 보수는 받지 못하였다.
  5. 양인개병의 원칙에 따라 의무병으로 구성되었다.
(정답률: 73%)
  • "포수, 사수, 살수의 삼수병으로 편제되었다."는 양인개병의 원칙에 따라 의무병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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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과 같이 주장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1. 수레와 선박 이용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2. 노론 가문 출신으로 연행사를 따라 청에 다녀왔다.
  3. 박규수, 오경석 등의 통상 개화론에 영향을 주었다.
  4. 농민 생활의 안정을 위하여 화폐 사용을 반대하였다.
  5. 양반전 등에서 양반 문벌 제도의 비생산성을 비판하였다.
(정답률: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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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밑줄 그은‘`변화`’의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70%)
  • 변화의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ㄱ, ㄷ"이다. 이유는 그래프에서 2012년부터 2013년으로 넘어갈 때, "ㄱ"은 증가하고 "ㄷ"은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변화를 보이지 않거나, "ㄴ"이나 "ㄹ"이 포함되어 있어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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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사건의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동학 사상이 빠르게 확산되었다.
  2. 신흥 상공업 세력이 성장하였다.
  3. 세도 정권에 대한 불만이 높았다.
  4. 몰락 농민들이 광산으로 모여들었다.
  5. 서북인의 관직 진출이 매우 제한되었다.
(정답률: 43%)
  • 몰락 농민들이 광산으로 모여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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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1. 지방 사림의 정치적 구심점 역할을 하였다.
  2. 환곡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
  3. 모든 군현에 설치되어 중앙 집권화에 기여하였다.
  4. 유학을 교육하기 위하여 설립된 관학 교육 기관이었다.
  5. 수령을 보좌하고 향리를 감찰하는 향촌 자치 기구였다.
(정답률: 64%)
  • 이미지는 조선시대의 현감사(현감사사무소)를 나타내고, 현감사는 지방 사림의 정치적 구심점 역할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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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밑줄 그은 (ㄱ), (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ㄱ) - 조선으로부터 최초로 최혜국 대우를 받았다.
  2. (ㄱ) - 아관파천 후 울릉도의 삼림 채벌권을 획득하였다.
  3. (ㄱ) - 조선책략에서 결속하여야 하는 나라로 지목되었다.
  4. (ㄴ) - 어재연 부대가 미국군과 격전을 벌인 곳이다.
  5. (ㄴ) - 일본이 일방적으로 시마네 현으로 편입한 곳이다.
(정답률: 61%)
  • (ㄱ)은 아관파천 후 울릉도의 삼림 채벌권을 획득하였다. 이유는 아관파천 이후 조선이 약화되면서 울릉도의 삼림 자원이 중요해졌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 위해 최초로 삼림 채벌권을 획득한 나라가 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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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자료에 나타난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1. 조선의 무역 수지가 악화되었다.
  2. 면직물을 생산하는 가내 수공업이 위축되었다.
  3. 객주, 여각 등 국내 중간 상인들이 타격을 받았다.
  4. 청 상인과 일본 상인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5. 청이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의 체결을 요구하였다.
(정답률: 41%)
  • 경제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조선의 무역 수지가 적자였다." 이다. 그림에서는 조선의 무역 수지가 흑자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이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의 체결을 요구한 이유는 청 상인과 일본 상인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객주, 여각 등 국내 중간 상인들이 타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 상인들은 직접 조선으로 와서 무역을 하고자 했고, 이를 위해 청이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의 체결을 요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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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밑줄 그은 (ㄱ)`의 원인으로 옳은 것은? [3점]

  1. 일본군이 경복궁을 점령하였다.
  2. 프랑스군이 강화도를 침략하였다.
  3. 구식 군인들이 임오군란을 일으켰다.
  4. 동학 농민군이 전주성을 점령하였다.
  5. 김홍집 내각이 단발령을 시행하였다.
(정답률: 50%)
  • 밑줄 그은 (ㄱ)은 "동학 농민군이 전주성을 점령하였다." 이유를 나타낸다. 이유는 동학 농민군이 전주성을 점령하여 일어난 사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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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에 들어갈 기사 제목으로 적절한 것은? [2점]

  1. 고종, 홍범 14조를 선포하다.
  2. 관민 공동회, 헌의 6조를 바치다.
  3. 농민군, 폐정 개혁안을 제출하다.
  4. 광무 황제, 대한국 국제를 반포하다.
  5. 급진 개화파, 개혁 정강 14조를 내세우다.
(정답률: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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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에 들어갈 유물로 옳은 것은? [1점]

(정답률: 70%)
  • 유물의 모양이 동그랗고 중앙에 구멍이 뚫려있으며, 이는 고대에 사용되던 동전의 모양과 유사하다. 따라서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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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ㄱ) ~ (ㅁ)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1. (ㄱ) - 명동 학교를 설립하여 민족 교육을 실시하였다.
  2. (ㄴ) - 고종의 밀명으로 만국 평화 회의에 파견되었다.
  3. (ㄷ) - 독립 운동 기지인 한흥동을 건설하였다.
  4. (ㄹ) - 신한촌에서 권업회를 조직하였다.
  5. (ㅁ) - 연해주 지역에서 대한 광복군 정부를 세웠다.
(정답률: 23%)
  • "(ㄹ) - 신한촌에서 권업회를 조직하였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ㄱ) 이승만은 명동 학교를 설립하여 민족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는 일제 강점기에 일본의 교육정책에 반대하며, 한글 교육과 한국사 교육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ㄴ) 이승만은 고종의 밀명으로 만국 평화 회의에 파견되었습니다. 이승만은 이 회의에서 대한제국의 독립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ㄷ) 이승만은 독립 운동 기지인 한흥동을 건설하였습니다. 이곳은 독립운동가들이 모여 활동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습니다.

    (ㄹ) 이승만은 신한촌에서 권업회를 조직하였다는 설명은 없습니다.

    (ㅁ) 이승만은 연해주 지역에서 대한 광복군 정부를 세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전신이 되는 조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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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 시기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1점]

  1. 갑신정변으로 우편 업무가 중단되었다.
  2. 고종의 명령으로 우정총국이 개설되었다.
  3. 한성순보에 우편의 필요성에 대한 기사가 실렸다.
  4. 만국 우편 연합에 가입하여 외국과 우편물을 교환하였다.
  5. 보빙사 일행이 미국 우정성과 뉴욕 우체국 등을 시찰하였다.
(정답률: 32%)
  • 1897년에 고종의 명령으로 우정총국이 개설되어 우편 업무가 시작되었고, 1900년에는 만국 우편 연합에 가입하여 외국과 우편물을 교환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만국 우편 연합에 가입하여 외국과 우편물을 교환하였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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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교육령이 시행될 당시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1. 공출로 놋그릇을 학교로 가져가는 학생
  2. 국채 보상 운동의 모금에 참여하는 교사
  3. 일본식 성명으로 바꾸라며 질책하는 교사
  4. 근우회가 주최한 강연회에 참석하는 학생
  5. 학교에서 목검으로 군사 훈련을 받는 여학생
(정답률: 58%)
  • 교육령이 시행될 당시에는 국가주의적인 교육이 강조되었으며, 이에 따라 교육기관에서는 국가주의적인 가치관을 심어주는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근우회는 국가주의적인 가치관을 심어주는 강연회를 주최하였으므로, 근우회가 주최한 강연회에 참석하는 학생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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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일본의 황무지 개간권 요구를 저지하였다.
  2. 고종의 강제 퇴위 반대 운동을 주도하였다.
  3. 대성 학교를 세우는 등 교육 활동을 전개하였다.
  4. 만민 공동회를 열어 열강의 이권 침탈을 저지하였다.
  5. 복벽주의에 기반을 둔 독립 국가 수립을 지향하였다.
(정답률: 58%)
  • 대성 학교를 세우는 등 교육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유는 단체가 교육 활동을 중요시하고, 교육을 통해 국가 발전을 이루고자 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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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의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도쿄에서 유학생들이 2∙8 독립 선언을 발표하였다.
  2. 레닌이 세계의 민족 해방 운동을 지원할 것을 선언하였다.
  3. 만주에서 민족 지도자들이 대한 독립 선언서를 발표하였다.
  4. 상하이의 신한 청년당이 파리 강화 회의에 대표를 파견하였다.
  5. 안창호의 주도로 한국 독립 유일당 북경 촉성회가 창립되었다.
(정답률: 41%)
  • "상하이의 신한 청년당이 파리 강화 회의에 대표를 파견하였다."는 (가)의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이 사건이 1922년에 발생한 것이고, (가)의 배경은 1919년 3.1 운동 이후의 사건들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하이의 신한 청년당이 파리 강화 회의에 대표를 파견하였다."입니다.

    안창호의 주도로 한국 독립 유일당 북경 촉성회가 창립된 이유는, 안창호가 중국에서 독립운동을 전개하면서 한국인들을 단결시키고, 중국과의 외교적 지원을 받기 위해 창립한 것입니다. 이 단체는 중국에서 활동하면서 한국 독립운동을 지원하고,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세우는 등의 활동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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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순종의 장례 일을 맞아 가두 시위를 벌였다.
  2. 일본어 상용과 신사 참배 강요에 저항하였다.
  3. 신간회 중앙 본부가 진상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4. 일제의 무단 통치를 완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5. 일제가 조작한 105인 사건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정답률: 58%)
  • 정답은 "신간회 중앙 본부가 진상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이유는 문맥에서 "진상 조사단"이 언급되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가두 시위, 일본어 상용과 신사 참배 강요, 일제의 무단 통치, 105인 사건 등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진상 조사단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것은 "신간회 중앙 본부가 진상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라는 보기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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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양곡의 무제한 유출이 허용되는 계기가 되었다.
  2. 동양 척식 주식회사를 세워 사업을 추진하였다.
  3. 식량 배급을 실시하고 국방 헌금을 강요하였다.
  4. 관습적인 경작권을 부정하여 소작농의 입지를 약화시켰다.
  5. 대공황으로 더욱 궁핍해진 농민의 저항을 무마하려고 하였다.
(정답률: 40%)
  • 대공황으로 더욱 궁핍해진 농민의 저항을 무마하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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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래프의 (가) 시기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1. 일제가 미쓰야 협정을 체결한 이유를 알아본다.
  2. 일제가 관세를 철폐한 경제적 배경을 분석한다.
  3. 토지 조사 사업이 농민들에게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
  4. 간토 대지진 직후 재일 한국인의 피해 상황을 살펴본다.
  5. 전쟁 확대에 따른 일제의 노동력 부족 대책을 조사한다.
(정답률: 65%)
  • 그래프에서는 1939년부터 1944년까지의 일본의 산업생산량이 나타나 있으며, 이 기간은 일제의 제2차 세계대전 참전 기간과 일치한다. 따라서, 이 그래프를 통해 전쟁 확대에 따른 일제의 노동력 부족 대책을 조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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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밑줄 그은‘`이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기관지로 진단 학보를 발행하였다.
  2. 지석영, 주시경 등이 중심이 되어 설립하였다.
  3. 한글 강습 교재를 만들어 문맹 퇴치 운동에 참여하였다.
  4. 개벽, 신여성 등의 잡지를 간행하여 민족 의식을 높였다.
  5. 신교육 운동의 일환으로 민립 대학 설립 운동에 앞장섰다.
(정답률: 42%)
  • 이 단체는 한글 강습 교재를 만들어 문맹 퇴치 운동에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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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편지가 작성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3점]

  1. (가)
  2. (나)
  3. (다)
  4. (라)
  5. (마)
(정답률: 44%)
  • - 작성된 시기: 1945년 8월 15일
    - (가) 1910년대: 일제 강점기로, 한글 교육이 금지되어 있어서 편지를 한글로 쓰는 것이 불가능했다.
    - (나) 1920년대: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시기이지만, 이 편지에서는 일본어로 쓰여져 있어서 해당 시기와는 관련이 없다.
    - (다) 1930년대: 일제 강점기 말기로, 한글 교육이 허용되기 시작했지만, 이 편지에서는 일본어로 쓰여져 있어서 해당 시기와는 관련이 없다.
    - (라) 1940년대: 일제 강점기 말기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까지의 시기이지만, 이 편지에서는 일본어로 쓰여져 있어서 해당 시기와는 관련이 없다.
    - (마) 1945년대: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아닌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시기이며, 이 편지는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후 작성된 것이기 때문에 해당 시기와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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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밑줄 그은 (ㄱ)`과 관련된 사실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70%)
  • 보기의 그림에서 밑줄 그인 "ㄱ"은 초성으로, "ㄴ"은 중성으로 나타나 있기 때문에 "ㄱ, ㄴ"이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밑줄 그인 자음들이 서로 종성이나 복합 자음으로 결합되어 있어서 "ㄱ, ㄷ", "ㄴ, ㄷ", "ㄴ, ㄹ", "ㄷ, ㄹ"은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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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조선 형평사의 주도로 전개되었다.
  2. 열악한 노동 조건의 개선을 요구하였다.
  3. 사회주의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4. 평양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5. 대한매일신보 등 언론 단체들이 참여하였다.
(정답률: 65%)
  • 민족 운동은 조선 형평사의 주도로 전개되었고, 열악한 노동 조건의 개선을 요구하였으며, 사회주의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대한매일신보 등 언론 단체들이 참여하였지만, 가장 큰 이유는 평양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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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 (나)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가) - 유신 체제의 노동 운동 탄압에 대항하여 일어났다.
  2. (가) - 노동 문제에 대한 대학생과 지식인의 관심을 높였다.
  3. (나) - 노사정 위원회가 구성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4. (나) - 6월 민주 항쟁 직후 노동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발생 하였다.
  5. (가), (나) - 전국 민주 노동 조합 총연맹 소속 노동자들이 일으켰다.
(정답률: 55%)
  • (가) - 유신 체제의 노동 운동 탄압에 대항하여 일어났다. 이유는 옳지 않습니다. (가) 사건은 1929년에 발생한 사건으로, 유신 체제가 이미 무너진 후에 일어난 사건입니다. 따라서 옳은 것은 (가) - 노동 문제에 대한 대학생과 지식인의 관심을 높였다. 이유는 (가) 사건이 대학생과 지식인들이 주도하여 일어난 노동자 운동으로, 이를 통해 노동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나) - 노사정 위원회가 구성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는 옳지 않습니다. (나) 사건은 1987년에 발생한 사건으로, 노사정 위원회가 구성되는 것은 이후의 일입니다. (나) - 6월 민주 항쟁 직후 노동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발생 하였다.는 옳지만, (가) 사건과는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가), (나) - 전국 민주 노동 조합 총연맹 소속 노동자들이 일으켰다.는 (가) 사건과는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나) 사건은 전국 민주 노동 조합 총연맹 소속 노동자들이 주도하여 일어난 사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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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방안이 추진된 시기의 교육 정책으로 옳은 것은? [1점]

  1. 고교 평준화 제도가 처음으로 시행되었다.
  2. 중학교 의무 교육이 전면적으로 실시되었다.
  3. 교육의 기본 지표로 국민 교육 헌장이 공포되었다.
  4. 중∙고등 학생의 머리 모양과 교복 자율화가 이루어졌다.
  5. 미국에서 시행되고 있던 6 - 3 - 3 학제가 처음 도입되었다.
(정답률: 43%)
  • 1980년대 초에는 중∙고등 학생의 머리 모양과 교복 자율화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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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과 관련된 세시 풍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찬 음식을 먹고 조상의 묘를 찾아 돌보았다.
  2. 액을 물리치기 위하여 팥죽을 쑤어 먹었다.
  3. 창포 삶은 물에 머리를 감고 널뛰기를 하였다.
  4. 건강을 기원하며 부럼을 깨물고 오곡밥을 지어먹었다.
  5. 머슴에게 일손을 쉬게 하고 돈을 주어 하루를 즐기도록 하였다.
(정답률: 53%)
  • 세시 풍속은 조선시대에 상류층이 즐기던 문화로, 일상 생활에서의 여유로움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머슴에게 일손을 쉬게 하고 돈을 주어 하루를 즐기도록 하였다."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찬 음식을 먹거나 조상의 묘를 찾아 돌보는 등 일상 생활에서의 의식이나 건강을 위한 식습관 등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세시 풍속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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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와 관련된 선언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정답률: 42%)
  • ""은 가장 작은 값인 1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1보다 큰 값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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