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1-27)

승강기기능사
(2002-01-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펌프의 출력은?

  1. 압력에 비례하고 토출량에 반비례한다.
  2. 압력에 반비례하고 토출량에 비례한다.
  3.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한다.
  4. 압력과 토출량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73%)
  • 펌프는 압력을 이용하여 물을 이동시키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펌프의 출력은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합니다. 즉, 압력이 높을수록 더 많은 물을 이동시키고, 토출량이 많을수록 더 많은 물을 이동시킵니다. 따라서 펌프의 출력은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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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이드 레일(guide rail)의 종류는 어떠한 방법으로 나타내는가?

  1. 길이 1m의 중량으로 표시
  2. 길이 전체의 레일 중량으로 표시
  3. 레일 단면의 크기별로 표시
  4. 가이드 슈(guide shoe) 접촉부의 크기별로 표시
(정답률: 72%)
  • 가이드 레일의 중량은 길이에 비례하기 때문에, 길이 1m의 중량으로 표시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고 일반적인 방법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길이의 가이드 레일에 대한 중량을 쉽게 예측할 수 있으며, 제조 및 운송 과정에서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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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균형추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는?

  1. 정격속도가 360m/min이상인 승객용 엘리베이터
  2. 정격속도가 400m/min이상인 승객용 엘리베이터
  3. 피트 밑을 사무실 등의 어떤 용도로 사용 중일 때
  4. 계약시의 선택사양에 의해서
(정답률: 57%)
  • 균형추는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만약 엘리베이터가 피트 밑을 사무실 등의 용도로 사용 중이라면, 균형추가 떨어지면 큰 소리와 함께 충격을 일으키며 주변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여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멈출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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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균형추와 카(car)와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카의 위치는?(단, 카에 균형부하를 실었을 경우임)

  1. 카가 최하층에 있을 때
  2. 카가 균형추와 마주치는 위치일 때
  3. 카가 최상층에 있을 때
  4. 균형추가 완충기에 닿아 있을 때
(정답률: 68%)
  • 균형추와 카 사이에는 무게와 거리가 서로 반비례하는 관계가 성립합니다. 따라서 균형추와 카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균형추의 무게는 더 커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카가 균형추와 마주치는 위치일 때, 균형추와 카 사이의 거리가 최소화되어 균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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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 중 터미널부와 바닥사이에 물체가 끼인 경우에 에스컬레이터를 정지할 목적으로 핸드레일 마지막 노출부위에 설치한 안전장치는?

  1. 인렛트스위치
  2. 전자제동기
  3. 과전류차단기
  4. 스탭 이상 검출장치
(정답률: 47%)
  • 인렛트스위치는 핸드레일 마지막 노출부위에 설치되어 있으며, 터미널부와 바닥사이에 물체가 끼인 경우에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안전장치입니다. 이는 물체가 끼이면 인렛트스위치가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렛트스위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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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압엘리베이터의 플런져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상부에는 메탈이 설치되어 있다.
  2. 메탈 상부에는 패킹이 되어 있어 기름이 새지 않게 한다.
  3. 플런져 표면은 약간 거칠게 되어 있어 메탈과의 마찰력을 크게 한다.
  4. 플런져는 먼지나 이물질에 의해 상처받지 않게 주의 하여야 한다.
(정답률: 70%)
  • 플런져 표면이 약간 거칠게 되어 있어 메탈과의 마찰력을 크게 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플런져 표면이 매끄러워야 하며, 메탈과의 마찰력을 줄이기 위해 윤활유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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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교류엘리베이터용 유도전동기의 극수가 4 이고 슬립이 0.03일 때 이 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는 약 몇 rpm 인가?

  1. 1656
  2. 1712
  3. 1746
  4. 1856
(정답률: 54%)
  • 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속도 = 동기회전수 × (1 - 슬립)

    여기서 동기회전수는 60Hz 전원에서의 회전수이며, 극수가 4이므로 1초당 4바퀴(4 × 60 = 240회전)를 돌게 됩니다.

    따라서, 회전속도 = 240 × (1 - 0.03) = 232.8 (rpm)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1746"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아마도 오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32.8"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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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강기의 안전장치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과부하 감지장치는 정격하중의 105∼110%로 설정 한다.
  2.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리미트스위치전에 설치하여 최상층이나 최하층을 지나쳐서 감속되지 않은 경우 카를 강제적으로 감속 또는 정지시킨다.
  3. 록 다운정지장치는 240m/min이상의 엘리베이터에 반드시 설치하여야 하며 순간정지식이어야 한다.
  4. 파킹스위치는 주로 기준층의 승강장에 카스위치를 설치하여 카를 휴지 또는 재가동시킨다.
(정답률: 35%)
  • 과부하 감지장치는 정격하중의 105∼110%로 설정하는 것이 옳지 않다. 이는 너무 높은 부하로 인해 승강기가 고장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리미트스위치 이후에 설치하여 최상층이나 최하층을 지나쳐서 감속되지 않은 경우 카를 강제적으로 감속 또는 정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는 승강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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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승강로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외부 공간과 격리되어야 한다.
  2. 카나 균형추에 접촉하지 않도록 되어야 한다.
  3. 화재시 승강로를 거쳐 다른 층으로 연소되지 않아야 한다.
  4. 승강기의 배관설비 이외의 배관도 승강로에 함께 설비되도록 한다.
(정답률: 66%)
  • "승강기의 배관설비 이외의 배관도 승강로에 함께 설비되도록 한다."가 틀린 것이다. 승강로는 외부 공간과 격리되어야 하며, 카나 균형추에 접촉하지 않도록 되어야 하며, 화재시 승강로를 거쳐 다른 층으로 연소되지 않아야 한다. 승강기의 배관설비 이외의 배관은 승강로와 함께 설비되면 안 되는데, 이는 승강로 내부의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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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에스컬레이터와 윗층 바닥과의 교차하는 협각에 설치 하는 안전물은?

  1. 셔터연동장치
  2. 삼각부 안내판
  3. 핸드레일 안전장치
  4. 비상정지스위치
(정답률: 66%)
  • 에스컬레이터와 윗층 바닥과의 교차하는 협각에 설치하는 안전물은 삼각부 안내판입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알리고, 사용자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셔터연동장치는 비상시에 사용되는 장치이며, 핸드레일 안전장치와 비상정지스위치는 에스컬레이터 전체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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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카가 유입완충기에 충돌했을 때 플런져가 하강하고 이에 따라 실린더내의 기름이 좁은 ( )을(를) 통과하면서 생기는 유체저항에 의해 완충작용을 하게 된다. ( )안에 적당한 말은?

  1. 오리피스봉
  2. 실린더
  3. 오일게이지
  4. 플런져
(정답률: 47%)
  • 카가 유입완충기에 충돌했을 때 플런져가 하강하면서 실린더 내의 기름이 오리피스봉을 통과하면서 생기는 유체저항에 의해 완충작용을 하게 된다. 오리피스봉은 특정한 크기의 구멍이 뚫려있는 봉으로, 이를 통과하는 유체의 유속이 감소하면서 압력이 상승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오리피스봉을 통과하는 기름의 유속이 감소하면서 충격을 완충하는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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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일반적으로 승강장의 신호장치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램프식
  2. 디지털식
  3. 홀랜턴식
  4. 버튼식
(정답률: 39%)
  • 승강장의 신호장치는 일반적으로 램프식, 디지털식, 홀랜턴식이 사용되는데, 버튼식은 신호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승강기 호출을 위한 버튼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승강장의 신호장치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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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한 건물내의 여러 카 중에서 마이크로컴퓨터가 분담하는 기능이 아닌 것은?

  1. 카스위치 방식
  2. 운전관리
  3. 속도지시
  4. 운행관리
(정답률: 46%)
  • 카스위치 방식은 컴퓨터가 아닌 전기 회로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마이크로컴퓨터가 분담하는 기능이 아닙니다. 카스위치 방식은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스위치의 일종으로, 전기 회로를 열거나 닫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운전관리, 속도지시, 운행관리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마이크로컴퓨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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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제동기의 구조 중 브레이크 슈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윤활작용이 좋아야 한다.
  2. 높은 동작빈도에 잘 견디어야 한다.
  3. 마찰계수가 안정되어 있어야 한다.
  4. 라이닝에는 청동철사와 석면사를 넣어야 한다.
(정답률: 41%)
  • "윤활작용이 좋아야 한다."는 브레이크 슈가 마찰력을 줄이기 위해 브레이크 디스크와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윤활작용이 좋을수록 브레이크 슈의 내구성과 성능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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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승강기의 조속기란?

  1. 카의 속도를 검출하는 장치이다.
  2. 비상정지장치를 뜻한다.
  3. 균형추의 속도를 검출한다.
  4. 플런져를 뜻한다.
(정답률: 74%)
  • 승강기의 조속기는 카의 속도를 검출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승강기가 움직이는 속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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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최상층 또는 최하층을 지나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는?

  1. 도어스위치
  2. 토글스위치
  3. 덤블러스위치
  4. 파이널 리미트스위치
(정답률: 82%)
  • 파이널 리미트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최상층 또는 최하층을 지나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설치하는 스위치입니다. 따라서,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도 엘리베이터가 정확한 위치에서 멈추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이널 리미트스위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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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카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은?

  1. 일단속도제어
  2. 이단속도제어
  3. 궤환제어
  4. VVVF제어
(정답률: 57%)
  • 카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은 궤환제어입니다. 이는 유도전동기의 회전자를 궤환형태로 만들어서 회전자와 스테이터 간의 자기장을 최적화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일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속도 변화에 따른 전류 변화가 적어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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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수평보행기가 이용되지 않는 곳은?

  1. 공항내의 교통시설
  2. 터미널의 연락용
  3. 백화점의 상하층간의 연락용
  4. 상업시설의 보도
(정답률: 55%)
  • 백화점의 상하층간은 보행자가 이동하기에 충분한 공간이 있으며, 보행기를 이용하지 않고도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평보행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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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방폭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1. 전기적 아크를 포용할 수 있는 능력
  2. 가연성 혼합기를 배제할 수 있는 능력
  3. 인화성 증기를 떠오르게 하는 능력
  4. 내부 폭발에 견딜 수 있는 능력
(정답률: 76%)
  • 방폭이란 폭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환경에서 작동하는 기기나 장비가 내부 폭발에 견딜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폭발이 발생해도 기기나 장비가 파괴되지 않고 작동을 계속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내부 폭발에 견딜 수 있는 능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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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안전표시판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금지표시판
  2. 거리표시판
  3. 고압전로 접근표시판
  4. 무게표시판
(정답률: 48%)
  • 안전표시판은 위험을 예방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무게표시판은 위험을 예방하거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단순히 물건의 무게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안전표시판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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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는 무엇을 구비하여야 하는가?

  1. 구명구
  2. 보호구
  3. 작업모
  4. 구급용구
(정답률: 81%)
  •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는 보호구를 구비해야 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로서, 전기 충격이나 화재 등 위험한 상황에서 작업자를 보호하고 안전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보호구는 작업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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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동력전달장치 중 일반적으로 재해가 가장 많은 것은?

  1. 원동기
  2. 벨트
  3. 차축
  4. 치차
(정답률: 55%)
  • 벨트는 일반적으로 고속 회전하는 원동기와 다른 부품들을 연결하여 동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벨트는 자주 사용되는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마모나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벨트가 늘어나거나 끊어지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차량이나 기계의 동작을 중단시키거나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일반적으로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동력전달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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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기에 의한 발화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단락에 의한 발화
  2. 과전류에 의한 발화
  3. 접속불량의 과열에 의한 발화
  4. 용접기의 자동전격방지장치에 의한 발화
(정답률: 68%)
  • 용접기의 자동전격방지장치는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전기를 차단하여 발화를 예방하는 장치이므로, 전기에 의한 발화의 원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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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안전관리자의 직무가 아닌 것은?

  1. 소화 및 피난의 훈련
  2. 안전에 관한 기록의 작성비치
  3. 안전작업에 관한 교육 및 훈련
  4. 근로환경보건에 관한 연구 및 조사
(정답률: 74%)
  • 안전관리자의 주요 역할은 안전에 대한 계획, 조치, 교육, 훈련 등을 수행하여 근로자들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근로환경보건에 관한 연구 및 조사는 안전관리자의 역할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보건의료진이나 보건환경전문가 등의 역할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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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안전보건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금지
  2. 방향
  3. 경고
  4. 안내
(정답률: 65%)
  • 안전보건표지 중 "방향"은 특정한 안전 및 건강 위험을 경고하거나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장소나 방향을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방향"은 안전보건표지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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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작업장 내부의 색채가 나타내는 표시 중 서로 맞지 않는 것은?

  1. 황색-주의표시
  2. 적색-경고표시
  3. 녹색-안전표시
  4. 흑백색-대피표시
(정답률: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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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승강기의 자체검사자 자격이 있다고 볼 수 없는 자는?

  1. 자체검사원 양성 이수자
  2. 해당분야 안전담당자
  3. 지정검사기관의 검사원
  4. 사업주
(정답률: 77%)
  • 승강기의 자체검사자는 승강기 안전관리 규정에 따라 자체적으로 승강기를 검사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해당 분야의 안전담당자나 지정검사기관의 검사원 등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사업주는 승강기를 운영하는 책임이 있으므로 자체검사자 자격이 없습니다. 따라서 사업주는 승강기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자체검사자를 지정하거나 외부 검사기관을 통해 승강기를 검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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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작업자의 불안전한 상태가 아닌 것은?

  1. 작업에 대하여 자신을 가지고 있는 경우
  2. 즉흥적인 판단을 하는 경우
  3. 복합 동작을 하게 되는 경우
  4. 작업에 사용되는 공구가 부족한 경우
(정답률: 59%)
  • 작업에 대하여 자신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작업자가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인식하고, 안전한 작업 방법을 선택하며, 적절한 보호장비를 착용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성을 높이고 작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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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에스컬레이터의 검사기준에 관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디딤판과 상하 승강장의 물림이 충분하여야 한다.
  2. 구동기의 브레이크는 정격하중을 싣고 상승할 때 디딤판의 정지거리가 0.1∼0.9m정도이어야 한다.
  3. 승강장에 근접하여 설치한 방화샷터가 닫히기 시작하면 에스컬레이터가 운전 불가능으로 되어야 한다.
  4. 핸드레일은 하강운전 중 상부의 타는 곳에서 약 15kg의 인력으로 수평으로 당겨도 멈추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42%)
  • "구동기의 브레이크는 정격하중을 싣고 상승할 때 디딤판의 정지거리가 0.1∼0.9m정도이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구동기의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디딤판의 정지거리가 0.1∼0.9m정도가 되면, 이는 너무 짧은 거리이므로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딤판의 정지거리는 더 길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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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승강장 도어를 손으로 열려고 할 때 약간의 틈이 벌어 진다. 이 틈새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클러치
  2. 클로저
  3. 세이프티 에지(edge)
  4. 도어 인터록
(정답률: 43%)
  • 승강장 도어 인터록은 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서 엘리베이터가 동작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손으로 도어를 열려고 할 때 약간의 틈이 벌어지는 것은 도어 인터록이 작동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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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유압파워 유니트의 설치상태
  2. 유압파워 유니트의 체크밸브의 작동상태
  3. 핸드레일 구동체인의 마모여부
  4. 수동하강밸브를 열었을 때의 속도
(정답률: 56%)
  • 핸드레일 구동체인은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사용되는 수동 조작 장치이며, 엘리베이터의 움직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핸드레일 구동체인의 마모여부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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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스컬레이터에서 안전회로는 이상이 없으나 운전스위치를 작동시켜도 운전되지 않았을 때는 어느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 가장 타당한가?

  1. 자동회로
  2. 정지버튼회로
  3. 과부하계전기
  4. 핸드레일 구멍의 안전스위치
(정답률: 42%)
  • 에스컬레이터에서 운전스위치를 작동시켜도 운전되지 않을 때는 자동회로를 점검하는 것이 가장 타당합니다. 이는 자동회로가 에스컬레이터의 운전을 제어하는 가장 중요한 회로이기 때문입니다. 자동회로는 에스컬레이터의 속도, 방향, 정지 등을 제어하며, 이상이 생기면 에스컬레이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회로를 점검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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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승강기의 카와 균형추사이의 여유거리는 보통 몇 mm 이상으로 하는가?

  1. 15
  2. 25
  3. 35
  4. 45
(정답률: 26%)
  • 승강기의 카와 균형추는 승강기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균형추와 카 사이의 여유거리는 승강기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25mm 이상으로 설정됩니다. 이는 승강기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진동 등을 보상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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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조속기의 형태가 아닌 것은?

  1. GR형(Roll Safety Type)
  2. GD형(Disk Type)
  3. GF형(Fly Ball Type)
  4. GC형(Car Type)
(정답률: 64%)
  • 조속기는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이 탑승하여 이동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GC형(Car Type)은 조속기의 형태가 아닙니다. GC형은 자동차의 형태를 따서 만들어진 제품으로, 이동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자동차를 보관하거나 전시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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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식 승강기의 피트내에서 점검을 실시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피트내 조명을 점등한 후 들어갈 것
  2. 피트에 들어갈 때 기름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 할 것
  3. 기계실과 충분한 연락을 취할 것
  4. 피트에 들어갈 때는 승강로 문을 닫을 것
(정답률: 66%)
  • "피트에 들어갈 때는 승강로 문을 닫을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유압식 승강기의 피트 내부는 공기가 흐르지 않는 폐쇄된 공간이기 때문에 승강로 문을 닫으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트 내부에 들어갈 때는 승강로 문을 열어두고 출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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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어 인터록스위치를 바르게 조정하는 방법은?

  1. 스위치가 접촉된 후 록(lock)이 되도록 조정한다.
  2. 스위치의 접촉과 록이 동시에 되도록 조정한다.
  3. 록이 된 후 스위치가 접촉되도록 한다.
  4. 스위치는 관계없이 록만 되도록 조정한다.
(정답률: 43%)
  • 도어 인터록스위치는 문이 닫힐 때 스위치가 접촉되어야 작동하는데, 만약 스위치가 제대로 접촉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록이 된 후 스위치가 접촉되도록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록이 된 후에는 스위치가 제대로 고정되어 작동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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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승강기의 승장출입구 바닥 끝부분과 카의 출입구 바닥 끝부분과의 간격은 몇 ㎜ 이하이어야 하는가?

  1. 30
  2. 35
  3. 40
  4. 45
(정답률: 42%)
  • 승강기와 카의 출입구 바닥 끝부분 간격은 안전을 위해 규제되어 있습니다. 이 간격은 국내 기준으로 35mm 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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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직류전동기의 정류자에 줄무늬 손상이 발생하였다. 그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이물질
  2. 습기
  3. 기름때 부착
  4. 전기자코일 단선
(정답률: 46%)
  • 줄무늬 손상은 보통 정류자와 연결된 전기자코일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이물질, 습기, 기름때 부착 등은 정류자의 표면에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전기자코일 단선은 직류전동기의 내부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전기자코일 단선은 전류가 흐르지 않거나 불규칙하게 흐르게 되어 모터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정류자에 줄무늬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중에서 전기자코일 단선이 가장 가능성이 높은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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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조속기(GOVERNOR)의 작동상태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카가 상승하거나 하강하는 어떤 방향에서도 정격속도의 1.3배를 초과하기 전에 조속기 스위치가 동작해야 한다.
  2. 조속기의 스위치는 작동후 자동으로 복귀되어서는 안된다.
  3. 조속기의 캣치는 일단 동작하고 난후 자동 복귀된다.
  4. 조속기 로프가 장력을 잃게 되면 전동기의 주회로를 차단시키는 경우도 있다.
(정답률: 54%)
  • 조속기의 캣치는 일단 동작하고 난후 자동 복귀된다. - 이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조속기의 캣치는 일단 동작하면 수동으로 원위치로 돌려주어야 합니다. 이는 조속기의 스위치가 작동 후 자동으로 복귀되어서는 안되는 이유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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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엘리베이터의 주요 배관상에 유량제어밸브를 설치하여 유량을 직접 제어하는 회로로서 비교적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한 유압회로는?

  1. 미터 인(METER IN)회로
  2. 블리드 오프(BLEED OFF)회로
  3. 미터 아웃(METER OUT)회로
  4. 유압 VVVF 제어회로
(정답률: 50%)
  • 미터 인(METER IN)회로는 유압엘리베이터의 주요 배관상에 유량제어밸브를 설치하여 유량을 직접 제어하는 회로로, 유압유량을 측정하는 미터인(METER IN)을 통해 정확한 유량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유압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정확하게 제어해야 하는 경우에는 미터 인(METER IN)회로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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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전동기의 용량을 계산할 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안전장치
  2. 속도
  3. 경사각도
  4. 기계 효율
(정답률: 47%)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전동기의 용량을 계산할 때 안전장치는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안전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을 위한 부분으로, 전동기의 용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장치는 전동기의 용량 계산과는 무관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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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피트에서 행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완충기의 설치상태
  2. 균형로프 또는 체인의 설치상태
  3. 이동 케이블의 손상상태
  4. 도어 클로져의 설치상태
(정답률: 51%)
  • 피트에서 행하는 검사는 대부분 안전과 관련된 것이며, 완충기, 균형로프 또는 체인, 이동 케이블 등은 모두 안전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하지만 도어 클로져의 설치상태는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으로, 피트에서 검사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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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균형추의 점검 및 보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각 웨이트편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되어 있는지의 여부
  2. 각부의 조임상태는 양호한지의 여부
  3. 가이드 슈가 지나치게 마모된 것은 없는지의 여부
  4. 과속스위치의 취부가 양호한지의 여부
(정답률: 43%)
  • 균형추의 점검 및 보수사항은 균형추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각 웨이트편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되어 있는지, 각부의 조임상태가 양호한지, 가이드 슈가 마모되지 않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과속스위치의 취부가 양호한지의 여부는 균형추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다른 항목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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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에스컬레이터에서 계단식 체인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 되어 있는가?

  1. 좌.우 각 1개씩 있다.
  2. 좌.우 각 2개씩 있다.
  3. 좌측에 1개, 우측에 2개 있다.
  4. 좌측에 2개, 우측에 1개 있다.
(정답률: 67%)
  • 에스컬레이터에서 계단식 체인은 좌우로 번갈아가며 움직이기 때문에, 좌측과 우측에 각각 하나씩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좌.우 각 1개씩 있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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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실린더를 검사하는 것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패킹으로부터 누유된 기름을 제거하는 장치
  2. 공기 또는 가스의 배출구
  3. 더스트 와이퍼의 상태
  4. 압력배관의 고무호스는 여유가 있는지의 상태
(정답률: 42%)
  • 실린더 검사에서는 압력배관의 고무호스가 여유가 있는지의 상태를 검사하지 않습니다. 이는 고무호스가 실린더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항목들은 모두 실린더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이며, 검사 과정에서 반드시 확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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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유압용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펌프는?

  1. 기어펌프
  2. 스크류펌프
  3. 베인펌프
  4. 피스톨펌프
(정답률: 75%)
  • 유압용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펌프는 스크류펌프입니다. 이는 스크류펌프가 유체를 안정적으로 이송할 수 있고, 높은 압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크류펌프는 소음이 적고 유지보수가 쉬우며, 오랜 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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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입력이 단상 60㎐ 상전원이라면 출력파형은 어느 것인가?

(정답률: 50%)
  • 입력이 단상 60㎐ 상전원이므로 출력파형은 입력파형의 2배 주파수인 120㎐의 사각파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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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역률이 가장 좋은 단상 유도전동기는?

  1. 분상기동형
  2. 반발기동형
  3. 콘덴서기동형
  4. 셰이딩기동형
(정답률: 59%)
  • 역률이란 유도전동기에서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역률이 높을수록 전력 손실이 적어지고 효율이 좋아집니다.

    콘덴서기동형 유도전동기는 콘덴서를 이용하여 역률을 높이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콘덴서는 유도자와 함께 사용되며, 유도자와 콘덴서의 용량을 조절하여 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콘덴서기동형 유도전동기는 부하의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용량을 조절하여 역률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덴서기동형 유도전동기는 역률이 가장 좋은 단상 유도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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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질량 1g의 물체에 1㎝/sec2 의 가속도를 주는 힘은?

  1. 1 N
  2. 1J
  3. 1 erg
  4. 1 dyne
(정답률: 35%)
  • 1 dyne은 1g의 물체에 1㎝/sec2의 가속도를 주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g의 물체에 가해지는 힘이 1 dyne이 되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문제에서 사용되는 단위가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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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도전동기의 속도 N= 120f(1-S)/P 에서 속도를 변화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슬립 S를 변화시키는 방법
  2. 극수 P를 변화시키는 방법
  3. 상수 120을 변화시키는 방법
  4. 주파수 f를 변화시키는 방법
(정답률: 50%)
  • 유도전동기의 속도 공식에서 상수 120은 회전자 폴의 수와 상관없이 일정한 값이기 때문에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상수 120을 변화시키는 방법"은 유효하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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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워엄과 워엄기어의 전동효율을 높이려면?

  1. 마찰각을 크게, 마찰계수를 작게 한다.
  2. 마찰각과 마찰계수를 작게 하고 나사각을 크게 한다.
  3. 마찰각은 작게, 마찰계수와 나사각을 크게 한다.
  4. 마찰각을 크게 하고 나사각은 작게 한다.
(정답률: 36%)
  • 전동기의 전동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마찰력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마찰력은 마찰각과 마찰계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마찰각을 작게 하고 마찰계수를 작게 함으로써 마찰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사각을 크게 함으로써 전동기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나사각이 클수록 전동기의 회전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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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높이 50mm의 둥근 봉이 압축하중을 받아 0.004의 변형률이 생겼다고 하면, 이 봉의 높이는 몇 mm 인가?

  1. 49.80
  2. 49.90
  3. 49.98
  4. 49.99
(정답률: 48%)
  • 변형률은 (변형된 길이) / (원래 길이) 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변형된 길이는 (변형률) x (원래 길이)가 됩니다.

    여기서 변형률은 0.004이고, 원래 길이는 50mm입니다. 따라서 변형된 길이는 0.004 x 50mm = 0.2mm가 됩니다.

    그러면 변형 후의 높이는 원래 높이에서 변형된 길이를 뺀 값이 됩니다. 즉, 변형 후의 높이는 50mm - 0.2mm = 49.8m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9.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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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인장강도가 400kg/cm2인 재료를 사용응력 100kg/cm2로사용하면 안전계수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66%)
  • 안전계수는 인장강도를 사용응력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안전계수 = 인장강도 / 사용응력 = 400kg/cm2 / 100kg/cm2 = 4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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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실제의 캠이 아닌 것은?

  1. 원통 캠
  2. 쌍곡선 캠
  3. 구형 캠
  4. 와이퍼 캠
(정답률: 33%)
  • 와이퍼 캠은 실제 존재하지 않는 캠으로, 가상의 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실제로 존재하는 캠들이지만, 와이퍼 캠은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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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저항 100Ω에 5A의 전류가 흐르는데 필요한 전압은 몇 V 인가?

  1. 220
  2. 300
  3. 400
  4. 500
(정답률: 76%)
  • 오옴의 법칙에 따라 V = IR 이므로, V = 100Ω x 5A = 500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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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사인 바의 크기는?

  1. 전체길이
  2. 아래면의 길이
  3. 양쪽 로울러의 중심거리
  4. 양쪽에 달린 로울러의 원주길이
(정답률: 39%)
  • 사인 바의 크기는 양쪽 로울러의 중심거리입니다. 이는 사인 바가 회전할 때 양쪽 로울러가 움직이는 거리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쪽 로울러의 중심거리가 길수록 사인 바의 크기도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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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kWh는 몇 J 인가?

  1. 860
  2. 105
  3. 106
  4. 3.6× 106
(정답률: 53%)
  • 1kWh는 1시간 동안 1kW의 전력을 사용한 에너지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여기서 1kW는 1000W를 의미하며, 1W는 1초당 1J의 일을 하는 에너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1kWh는 1000W × 3600초 = 3.6× 106J의 에너지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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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변화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슬립 s를 변화시킨다.
  2. 극수 P를 변화시킨다.
  3. 주파수 f를 변화시킨다.
  4. 용량을 변화시킨다.
(정답률: 58%)
  • 유도전동기의 용량을 변화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용량은 회로의 전기적인 저장 용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도전동기의 속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변화시키는 방법은 슬립 s를 변화시키거나, 극수 P를 변화시키거나, 주파수 f를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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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운전자가 없는 엘리베이터의 자동제어는?

  1. 정치제어
  2. 추종제어
  3. 프로그래밍제어
  4. 비율제어
(정답률: 75%)
  • 운전자가 없는 엘리베이터는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제어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이 시스템은 미리 설정된 프로그램에 따라 엘리베이터의 이동 경로, 속도, 문의 열림 및 닫힘 등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그래밍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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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기인덕턴스 4H의 코일에 5A의 전류가 흐를 때 축적되는 에너지는 몇 J인가?

  1. 50
  2. 100
  3. 150
  4. 200
(정답률: 28%)
  • 자기인덕턴스(L)는 전류가 변화할 때 생성되는 전자기력(EMF)과 비례하는 상수입니다. 수식으로는 L = ΔΦ/ΔI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ΔΦ는 자기장의 변화량, ΔI는 전류의 변화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기인덕턴스가 4H이고 전류가 5A일 때 축적되는 에너지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E = 1/2 * L * I^2
    = 1/2 * 4 * 5^2
    = 50 (Joule)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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