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4-07)

승강기기능사
(2002-04-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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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엘리베이터의 문이 닫힘으로서 운행회로가 구성되는 스위치는?

  1. 도어스위치
  2. 과속스위치
  3. 비상정지스위치
  4. 종점스위치
(정답률: 91%)
  • 엘리베이터의 문이 닫힘으로서 운행회로가 구성되는 스위치는 "도어스위치"입니다. 이는 문이 닫힘으로서 엘리베이터 운행을 시작하기 위한 신호를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스위치들은 엘리베이터의 운행을 제어하는데 사용되지만, 문이 닫힘으로서 운행회로가 구성되는 스위치는 도어스위치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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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플런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플런져와 플런져를 위한 연결 카프링의 파단강도는 직결식은 5 이상, 간접식은 10 이상의 안전률을 가져야 한다.
  2. 플런져의 길이는 플런져 외경의 100배를 초과 할 수 없다.
  3. 플런져의 재질은 주철을 사용할 수 없다.
  4. 편심하중을 받을 경우 카 플랫홈 하중의 수직방향 휨은 20mm 이내이어야 한다.
(정답률: 41%)
  • "플런져의 길이는 플런져 외경의 100배를 초과 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플런져의 길이는 엘리베이터의 높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최대 길이가 없습니다. 다만, 플런져의 길이가 너무 길어지면 플런져의 강도가 약해져서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절한 길이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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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로프거는 방법의 그림 중 잘못된 것은?

(정답률: 34%)
  • 정답은 ""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로프거가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잘못된 것입니다. 다른 그림들에서는 로프거가 안전모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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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엘리베이터의 부품 중 계전기는 주로 어느 회로에 사용되는 부품인가?

  1. 스위칭회로
  2. 아크발생 방지회로
  3. 충전회로
  4. 증폭회로
(정답률: 45%)
  • 계전기는 스위칭회로에 주로 사용됩니다. 스위칭회로는 전기적 신호를 제어하여 전원을 켜고 끄는 회로로, 계전기는 이러한 스위칭회로에서 전기적 신호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계전기도 스위칭회로에서 사용되어 엘리베이터의 동작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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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차장치 중 다수의 운반기를 2열 혹은 그 이상으로 배열하여 순환이동하는 방식은?

  1. 수직순환식
  2. 다층순환식
  3. 수평순환식
  4. 승강기식
(정답률: 45%)
  • 주차장치 중 다수의 운반기를 2열 혹은 그 이상으로 배열하여 순환이동하는 방식은 수평순환식입니다. 이는 운반기가 수평적으로 이동하면서 주차공간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다른 보기와 달리 수직적인 이동이나 다층적인 이동이 아니라 수평적인 이동만으로 주차장을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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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조속기 로프로는 주로 몇 ㎜ 가 사용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8
  2. 10
  3. 12
  4. 16
(정답률: 72%)
  • 조속기 로프로는 주로 8mm가 사용됩니다. 이는 안전성과 내구성을 고려한 결과로 결정되었기 때문입니다. 더 두꺼운 로프를 사용하면 무거워지고 다루기 어려워지며, 더 얇은 로프를 사용하면 내구성이 떨어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8mm가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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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균형추를 사용한 승객용 승강기에서 제동기(Brake)의 제동력은 적재하중의 몇 % 까지는 위험없이 정지가 가능 하여야 하는가?

  1. 100
  2. 110
  3. 120
  4. 125
(정답률: 54%)
  • 균형추를 사용한 승객용 승강기에서 제동기의 제동력은 적재하중의 125%까지는 위험없이 정지가 가능합니다. 이는 승강기가 정지할 때 적재하중과 함께 균형추도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제동력이 적재하중보다 높아야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25%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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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강기를 용도별로 분류할 때 사람과 화물을 모두 운반하는 승강기는?

  1. 승용승강기
  2. 화물용승강기
  3. 승화용승강기
  4. 침대용 승강기
(정답률: 70%)
  • 승화용승강기는 사람과 화물을 모두 운반할 수 있는 승강기이기 때문입니다. "승용승강기"는 사람만을 운반하는 승강기, "화물용승강기"는 화물만을 운반하는 승강기, "침대용 승강기"는 침대를 운반하는 승강기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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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속기는 무엇을 이용하여 스위치의 개폐작용을 하는가?

  1. 응력
  2. 원심력
  3. 마찰력
  4. 항력
(정답률: 71%)
  • 조속기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스위치의 개폐작용을 합니다. 원심력은 회전하는 물체가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작용하는 힘으로, 조속기는 회전하는 축에 부착된 무게나 고정된 물체의 위치에 따라 원심력이 변화하여 스위치를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조속기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스위치의 개폐작용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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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승강기 카(car)내부에 설치되는 것은?

  1. 유도착상장치
  2. 비상정지장치
  3. 카 가이드 슈
  4. 통화장치
(정답률: 75%)
  • 승강기 카 내부에 설치되는 것은 주로 승강기 이용객이 승강기 외부와 통화할 수 있는 통화장치입니다. 이는 승강기 이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긴급 상황에서 탑승객과 외부와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통화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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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압식 승강기의 종류를 분류할 때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직접식
  2. 간접식
  3. 팬터그래프식
  4. 밸브식
(정답률: 69%)
  • 밸브식은 유압식 승강기의 종류를 분류할 때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다른 세 가지 유형은 모두 유압 실린더를 사용하여 승강기를 움직이는 반면, 밸브식은 유압 밸브를 사용하여 승강기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밸브식은 유압식 승강기의 종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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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고장이나 정전시 카내에서 문에 손을 대어 억지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어느 정도로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1㎏이상 10㎏이하
  2. 5㎏이상 30㎏이하
  3. 40㎏이상 60㎏이하
  4. 50㎏이상 70㎏이하
(정답률: 75%)
  •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문을 열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5㎏ 이상 30㎏ 이하의 힘이 필요합니다. 이는 문을 열기 위한 힘이 너무 작으면 문이 열리지 않을 수 있고, 너무 크면 문을 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안전상 문이 너무 쉽게 열리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적당한 힘을 가지고 문을 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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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 카에 사용할 수 없는 유리는?

  1. 복층유리
  2. 망유리
  3. 강화유리
  4. 접합유리
(정답률: 48%)
  • 복층유리는 내부와 외부 유리 사이에 공기층이 있어서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나 압력차이에도 유리가 깨지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엘리베이터 카에서는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 유리를 깨고 탈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는 복층유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카에는 강화유리나 접합유리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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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탭 구동장치와 핸드레일 구동장치는 서로 연동되어 같은 속도로 이동해야 한다.
  2. 스탭체인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체인이 끊어지면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
  3. 감속기는 효율이 높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웜기어를 사용하며, 헬리컬기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4. 구동장치에는 브레이크를 설치해야 한다.
(정답률: 70%)
  • "헬리컬기어는 사용하지 않는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헬리컬기어는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장치에서 많이 사용되며, 웜기어와 함께 사용되어 효율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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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240m/min을 초과할 때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꼭대기 틈새 3.3m, 피트 깊이 3.3m
  2. 꼭대기 틈새 3.3m, 피트 깊이 3.8m
  3. 꼭대기 틈새 4.0m, 피트 깊이 4.0m
  4. 꼭대기 틈새 4.0m, 피트 깊이 4.3m
(정답률: 48%)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를 초과할 때는 급강하나 급가속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충분한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가 모두 4.0m인 "꼭대기 틈새 4.0m, 피트 깊이 4.0m"이 가장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꼭대기 틈새나 피트 깊이 중 하나가 부족하여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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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쳐 주행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리미트스위치
  2. 균형추
  3. 인터록 장치
  4. 정지스위치
(정답률: 81%)
  • 리미트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여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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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에스컬레이터와 윗층 바닥과의 교차하는 협각에 설치하는 안전물은?

  1. 셔터연동장치
  2. 삼각부 안내판
  3. 핸드레일 안전장치
  4. 비상정지스위치
(정답률: 66%)
  • 에스컬레이터와 윗층 바닥과의 교차하는 협각에 설치하는 안전물은 삼각부 안내판입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알리고, 사용자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셔터연동장치는 비상시에 사용되는 장치이며, 핸드레일 안전장치와 비상정지스위치는 에스컬레이터 내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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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은 승강기 VVVF 제어회로의 일부이다. 회로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회로이다.
  2. 교류의 PWM 제어회로이다.
  3. 교류의 주파수를 변환하는 회로이다.
  4. 교류의 전압을 변환하는 회로이다.
(정답률: 44%)
  • 정답은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회로이다."입니다.

    이 회로는 다리 정류기(bridge rectifier)를 사용하여 교류 입력 신호를 직류로 변환합니다. 다리 정류기는 네 개의 다이오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류 입력 신호의 양극성을 바꿔가며 출력을 양극성이 같은 직류 신호로 만듭니다. 이렇게 변환된 직류 신호는 필터링을 거쳐 부드러운 직류 신호로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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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정전작업시 취하여야 할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

  1. 근로자가 위험이 없다고 판단되면 즉시 작업
  2. 통전금지에 관한 표지판 부착
  3. 잔류전하의 방전조치
  4. 단락접지기구를 사용하여 단락접지
(정답률: 76%)
  • "근로자가 위험이 없다고 판단되면 즉시 작업"은 올바른 조치사항이 아닙니다. 모든 작업은 안전하게 수행되어야 하며, 근로자의 안전은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작업 전에는 반드시 위험성을 평가하고 안전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정전작업시 취해야 할 조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전금지에 관한 표지판 부착
    2. 잔류전하의 방전조치
    3. 단락접지기구를 사용하여 단락접지

    이러한 조치사항을 취함으로써 정전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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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혈시킬 때 구혈대로 가장 좋은 것은?

  1. 나무
  2. 철선
  3. 고무줄
(정답률: 43%)
  • 고무줄은 구혈대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재질입니다. 이는 고무줄이 탄성이 뛰어나며, 끈과 같은 다른 재질보다 더욱 튼튼하고 견고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무줄은 끈과 달리 물에 젖어도 끈적거리지 않아서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무줄은 지혈시킬 때 가장 좋은 구혈대 재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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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사다리를 사용하는 작업에서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행위는?

  1. 위험 및 사용금지의 표찰이 붙어서 결함이 있는 사다리를 사용 할 때는 주의하면서 사용한다.
  2. 사다리 밑끝이 불안전하거나 3m이상의 높은 곳이면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붙들게 하고 작업한다.
  3. 사다리를 문앞에 설치할 때는 문을 완전히 열어 놓거나 잠궈야 한다.
  4. 사다리 설치시에는 사다리의 밑바닥이 사다리 길이와 관련지어 어느 정도 벽에서 떨어지게 한다.
(정답률: 71%)
  • "위험 및 사용금지의 표찰이 붙어서 결함이 있는 사다리를 사용 할 때는 주의하면서 사용한다."가 정답입니다. 이유는 결함이 있는 사다리는 불안정하고 위험하므로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함이 있는 사다리를 사용하면 사다리가 무너지거나 미끄러져 다칠 수 있으므로, 안전한 사다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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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기기구를 취급하는 작업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1. 퓨즈가 끊어지면 만져도 된다.
  2. 스위치를 넣거나 끊는 것은 정확히 한다.
  3. 전기기구는 정지시에 아무나 만져도 된다.
  4. 전기기구는 담당자 부재시에는 주의해서 다룬다.
(정답률: 70%)
  • 전기기구를 다룰 때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스위치를 넣거나 끊는 것은 정확히 해야 하는 이유는 전기기구를 사용하기 전에 스위치를 확인하고 켜거나 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스위치를 잘못 건드리면 갑작스러운 전기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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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나이프스위치의 충전부가 노출되면 무엇이 위험한가?

  1. 누전
  2. 감전
  3. 과부하
  4. 과열
(정답률: 66%)
  • 나이프스위치의 충전부가 노출되면 감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충전부에 전기가 흐르고 있기 때문에 만약 노출된 부분에 손이나 다른 전기적인 물체가 닿으면 전기가 몸으로 흐르면서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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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작업자에 대한 안전교육
  2. 전기기기에 위험 표식
  3. 대지전압 200V이하의 전기기기만 사용
  4. 전기기기 및 장비의 정비
(정답률: 80%)
  • 대지전압 200V 이하의 전기기기만 사용하는 것은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 중 하나입니다. 이는 대지전압이 200V 이하인 전기기기는 안전한 수준으로 감전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전기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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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재해조사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현장의 물리적인 흔적을 수집한다.
  2. 재해현장은 사진을 촬영한다.
  3. 재해 피해자로부터 재해후에 취한 행동을 묻는다.
  4. 목격자, 현장 책임자에게서 사고시의 상황을 듣는다.
(정답률: 72%)
  • 재해 피해자로부터 재해후에 취한 행동을 묻는 것은 재해조사의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피해자의 주관적인 의견이나 기억에 따라 변동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해조사에서는 주로 현장의 물리적인 흔적을 수집하고, 재해현장을 사진으로 촬영하며, 목격자나 현장 책임자로부터 사고시의 상황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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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안전점검시의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가지의 점검방법을 병용하여 점검한다.
  2.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고려할 필요없이 점검한다.
  3. 불량 부분이 발견되면 다른 동종의 설비도 점검한다.
  4. 발견된 불량 부분은 원인을 조사하고 필요한 대책을 강구한다.
(정답률: 85%)
  •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고려할 필요없이 점검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더욱 신중하게 점검해야 하며, 해당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는 미래의 재해발생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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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재해의 원인분석의 개별분석방법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이 방법은 재해 건수가 적은 사업장에 적용된다.
  2. 특수하거나 중대한 재해의 분석에 적합하다.
  3. 청취에 의하여 공통 재해의 원인을 알 수 있다.
  4. 개개의 재해 특유의 조사항목을 사용 할 수 있다.
(정답률: 52%)
  • 정답은 "청취에 의하여 공통 재해의 원인을 알 수 있다."입니다. 이 방법은 개별적인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재해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원인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개별분석방법 중 하나로서, 재해 건수가 적은 사업장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특수하거나 중대한 재해의 분석에 적합하다는 것은 맞지만, 청취에 의한 공통 원인 파악이 이 방법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개개의 재해 특유의 조사항목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개별분석방법에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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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체검사의 기록사항이 아닌 것은?

  1. 검사 년월일
  2. 검사자의 성명
  3. 검사 환경
  4. 검사 방법
(정답률: 64%)
  • 검사 환경은 자체검사의 기록사항이 아닙니다. 검사 환경은 검사를 수행하는 장소, 장비, 기기, 온도, 습도 등을 의미합니다. 이는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이지만, 검사 과정에서 기록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검사 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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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승강기의 점검사항으로 그 유효기간이 가장 긴 것은?

  1. 기계의 유(Oil) 누설유무 확인 및 청소
  2. 조속기스위치의 접점상태 양호 여부 확인
  3. 승장버튼의 손상 유무 확인
  4. 트래블 케이블(TRAVELING CABLE)의 손상 유무 확인
(정답률: 50%)
  • 트래블 케이블은 승강기의 이동에 필수적인 부품 중 하나이며, 이 부품이 손상되면 승강기가 움직이지 않거나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품의 손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통해 승강기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점검사항들도 중요하지만, 유효기간이 가장 긴 것은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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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주유를 하지 않아야 하는 곳은?

  1. 베어링
  2. 웜기어박스 내부
  3. 조속기 축
  4. 브레이크라이닝
(정답률: 62%)
  • 브레이크라이닝은 차량의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엔진을 강제로 멈추는 방법으로, 이는 엔진과 브레이크 시스템에 큰 부하를 주게 되어 위험하며, 따라서 주유를 하지 않아야 하는 곳입니다. 베어링, 웜기어박스 내부, 조속기 축은 주유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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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전자접촉기 등의 조작회로를 접지하였을 경우에 당해 전자접촉기 등이 폐로될 염려가 있는 것의 접속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코일의 일단을 접지하지 않는 쪽의 전선에 접속할 것
  2. 코일의 일단을 접지측 전선에 접속할 것
  3. 코일과 접지측 전선사이에 반드시 개폐기가 있을 것
  4. 코일과 접지측 전선사이에 반드시 퓨즈를 설치할 것
(정답률: 45%)
  • 전자접촉기 등의 조작회로를 접지하면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짧아져서 전류가 안정적으로 흐르게 되어 폐로될 염려가 줄어듭니다. 따라서 코일의 일단을 접지측 전선에 접속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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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엘리베이터의 카바닥 전면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몇 mm 이하인가?

  1. 30
  2. 55
  3. 125
  4. 225
(정답률: 66%)
  • 엘리베이터의 카바닥과 승강로 벽 사이의 수평거리는 최대 125m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장애인이나 유모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규정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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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승강기 운행 중 정지 레벨(level)을 맞추는데 사용되지 않는 방법은?

  1. 브레이크로 조정
  2. 피트내 정지스위치로 조정
  3. 마그네틱테이프(magnetic tape)로 조정
  4. 감속거리로 조정
(정답률: 27%)
  • 승강기가 운행 중에는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정지 레벨을 맞추거나, 피트내 정지스위치를 사용하여 정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승강기는 마그네틱테이프를 사용하여 정지 위치를 인식합니다. 그러나 감속거리로 조정하는 것은 승강기가 움직이는 속도를 줄이는 것으로, 정지 위치를 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감속거리로 조정하는 것은 정지 레벨을 맞추는데 사용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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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카 상부에 탑승하여 작업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정전스위치를 차단한다.
  2. 카 상부에 탑승하기 전 작업등을 점등한다.
  3. 탑승후에는 외부문부터 닫는다.
  4. 자동스위치를 점검쪽으로 전환한 후 작업한다.
(정답률: 36%)
  • 정전스위치를 차단해야 하는 이유는 작업 중에 전기가 갑자기 차단되면 작업 중인 기계나 장비가 갑자기 멈추거나 작동이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 상부에 탑승하여 작업할 때는 정전스위치를 차단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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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엘리베이터가 하강할 때의 작동유 흐름순서가 옳은 것은?

  1. 실린더→ 솔레노이드.체크밸브→ 유량제어밸브→ 탱크
  2. 탱크→ 체크밸브→ 유량제어밸브→ 탱크
  3. 실린더→ 탱크→ 체크밸브
  4. 탱크→ 유량제어밸브→ 솔레노이드.체크밸브→ 실린더
(정답률: 57%)
  • 유압엘리베이터가 하강할 때는 유압유가 실린더에서 탱크로 이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실린더에서 유압유가 탱크로 이동하는 순서대로 작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실린더→ 솔레노이드.체크밸브→ 유량제어밸브→ 탱크"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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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주로프를 걸어 맨 고정부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2중너트로 조이고, 분할핀이 꽂혀 있어야 한다.
  2. 스포트용접하여 장력을 분산시킨다.
  3. 바빗트를 채우고, 인장강도를 낮춘다.
  4. 전기용접하여 적당한 탄력을 유지시킨다.
(정답률: 63%)
  • 주로프를 걸어 맨 고정부위는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케이블이 합쳐지는 부위입니다. 이 부위에서는 2중너트로 조이고, 분할핀이 꽂혀 있어야 합니다. 이는 너트를 2개 사용하여 더욱 견고하게 고정하고, 분할핀을 사용하여 각 케이블의 장력을 분산시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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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에스컬레이터에서 사람이 탑승하여 운행하던 중 구동체인이 절단되었을 때 작동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래치
  2. 전자브레이크
  3. 구동체인 안전장치
  4. 하부 안전스위치
(정답률: 39%)
  • 에스컬레이터에서 구동체인이 절단되면, 브레이크 래치나 전자브레이크 등의 장치가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멈추게 합니다. 하지만 하부 안전스위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로, 에스컬레이터의 하부에 위치하여 사람이 발을 놓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구동체인이 절단되어도 하부 안전스위치는 작동하지 않으므로, 에스컬레이터를 멈추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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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승강기에 사용되는 T형 가이드레일 1본의 길이는 몇 m인가?

  1. 3
  2. 5
  3. 8
  4. 10
(정답률: 65%)
  • 승강기 T형 가이드레일 1본의 길이는 보통 5m이다. 이는 승강기 설치 시 필요한 최소한의 길이이며, 이보다 짧은 길이로는 제작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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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식 승강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압파워유니트의 체크밸브는 작동이 확실할 것
  2. 유압파워유니트는 승강기 각 카마다 설치되어 있을 것
  3. 수동하강밸브를 개방하였을 때 속도는 정격하강속도 이상일 것
  4. 작동유 온도가 5℃이하 60℃이상이 예측되는 경우에는 이것을 제어하는 장치를 할 것
(정답률: 49%)
  • "수동하강밸브를 개방하였을 때 속도는 정격하강속도 이상일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수동하강밸브를 개방하면 유압파워유니트에서 유압유가 직접 배출되어 승강기가 하강합니다. 이때 하강속도는 유압파워유니트의 유량과 하강밸브의 크기에 따라 결정되며, 정격하강속도 이하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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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간접식 유압승강기의 주로프 본수는 카 1대에 대하여 몇 본 이상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47%)
  • 간접식 유압승강기의 주로프 본수는 보통 2본 이상입니다. 이는 유압식 승강기와 달리, 주로프와 보조로프가 각각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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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카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카내의 사람이나 물건에 의한 충격에 대해 견고할 것
  2. 구조상 경미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불연재료로 할 것
  3. 출입구에는 문이 꼭 있을 것
  4. 가이드 레일은 견고할 것
(정답률: 43%)
  • 가이드 레일은 카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다. 가이드 레일은 기차나 전차 등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카 내부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가이드 레일은 견고해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카 내부에서 이동하는 사람이나 물건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견고하지 않은 가이드 레일은 이동 중에 떨어지거나 무너질 수 있으며, 이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가이드 레일은 반드시 견고하게 만들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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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식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60m/min일 경우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었다면 카와 완충기와의 거리는 최소 및 최대가 몇 ㎜ 정도이어야 하는가?

  1. 150∼600
  2. 150∼900
  3. 300∼600
  4. 300∼900
(정답률: 38%)
  • 유압식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60m/min이므로 1초당 1m의 속도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었다면, 완충기와의 거리는 최소 150mm 이상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완충기는 카가 떨어지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설치되는데, 카가 최하층에 도달하기 전에 완충기가 작동하여 카의 속도를 감속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 거리는 완충기가 작동하기 충분한 거리인 150mm 이상이어야 합니다.

    반면에 최대 거리는 완충기가 작동하기 충분한 거리인 600mm 이하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카가 최대속도로 움직일 때, 완충기가 작동하기 전에 카와 완충기 사이의 거리가 600mm를 초과하면 충격을 완화시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대 거리는 완충기가 작동하기 충분한 거리인 600mm 이하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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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권상용 와이어 로프의 안전률은 용도별로 규정하고 있다. 승용승강기의 안전률은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4
  2. 6
  3. 8
  4. 10
(정답률: 39%)
  • 승용승강기의 안전률은 10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국내 건축법에서 규정한 내용으로, 승강기 안전규정에 따라 정해진 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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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카위의 비상구출구가 개방되었을 때 발생되는 현상 중 옳은 것은?

  1. 주행 중에 비상구출구가 개방되면 계속 운전한다.
  2. 비상구출구가 개방되면 카는 언제든지 중단되는 구조이다.
  3. 비상구출구가 개방되면 카내에 조명이 꺼진다.
  4. 비상구출구 개방 유무에 관계없이 운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75%)
  • 비상구출구가 개방되면 카는 언제든지 중단되는 구조이다. 이는 비상상황에서 승객들이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운전 중에도 비상구출구가 개방되면 즉시 운전을 중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행 중에 비상구출구가 개방되면 계속 운전한다."와 "비상구출구 개방 유무에 관계없이 운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옳지 않다. 또한, "비상구출구가 개방되면 카내에 조명이 꺼진다."는 일반적으로 차량 내부 조명이 꺼지는 것과 관련된 내용이므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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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감속기의 기어 치수가 제대로 맞지 않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어의 강도에 악영향을 준다.
  2. 진동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
  3. 카가 전도할 우려가 있다.
  4. 로프의 마모가 현저히 크다.
(정답률: 50%)
  • 로프의 마모가 현저히 크다는 것은 기어와 로프의 맞물림이 부적절하게 되어 로프가 기어에 미끄러지거나 미끄러질 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로프의 마모가 크게 발생하게 되며, 이는 기어와 로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카가 전도할 우려가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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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몇 도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2
  2. 18
  3. 25
  4. 30
(정답률: 64%)
  •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일반적으로 12도 이하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유는 12도 이상의 경사면 보행기를 사용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12도 이하로 경사면을 조절하면 보행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행기를 설치할 때는 12도 이하의 경사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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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주전원이 380V인 엘리베이터에서 110V전원을 사용하고자 강압트랜스를 사용하던 중 트랜스가 소손되었다. 원인 규명을 위해 회로시험기를 사용하여 전압을 확인하고자 할 경우 회로시험기의 전압 측정범위 선택스위치의 최초 선택위치로 옳은 것은?

  1. 회로시험기의 110V미만
  2. 회로시험기의 110V이상 220V미만
  3. 회로시험기의 220V이상 380V미만
  4. 회로시험기의 가장 큰 범위
(정답률: 44%)
  • 정답: "회로시험기의 가장 큰 범위"

    이유: 강압트랜스가 소손되어 전압이 변조된 상황에서 회로시험기를 사용하여 전압을 측정하려면, 강압트랜스가 변조된 전압 범위를 포함한 모든 전압 범위를 측정할 수 있는 회로시험기의 가장 큰 범위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확한 전압 측정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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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SCR의 게이트 작용은?

  1. ON-OFF 작용
  2. 통과전류의 제어작용
  3. 브레이크다운 작용
  4. 브레이크오버 작용
(정답률: 41%)
  • SCR은 게이트에 전류를 인가하여 통과전류를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따라서 SCR의 게이트 작용은 통과전류의 제어작용입니다. 게이트에 인가되는 전류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SCR의 동작이 결정되며, 이를 통해 전류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ON-OFF 작용, 브레이크다운 작용, 브레이크오버 작용은 SCR의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이들은 SCR의 게이트 작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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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회로망에서 임의의 접속점에 흘러 들어오고 흘러 나가는 전류의 대수합은 0 이다." 의 법칙은?

  1. 키로히호프의 법칙
  2. 가우스의 법칙
  3. 쥴의 법칙
  4. 쿨롱의 법칙
(정답률: 69%)
  • "키로히호프의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대수합이 0이 되는 법칙으로, 회로망에서 임의의 접속점에 흘러 들어오고 흘러 나가는 전류의 대수합은 0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기회로의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서 전기 에너지는 변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키로히호프의 법칙"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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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연강의 인장강도가 3600kg/cm2일 때 이것을 안전률 6으로 사용하면 허용응력은 몇 kg/cm2 인가?

  1. 36
  2. 60
  3. 360
  4. 600
(정답률: 59%)
  • 안전률 6을 사용한다는 것은 허용응력이 인장강도의 1/6 이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허용응력은 3600kg/cm2 ÷ 6 = 600kg/cm2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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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기용접기의 역률과 효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1차측 전력을 낮춘다.
  2. 피복제를 개량한다.
  3. 저항을 설치한다.
  4. 무부하 전압을 낮춘다.
(정답률: 48%)
  • 전기용접기에서 역률과 효율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무부하 전압을 낮추는 것입니다. 이는 전기용접기가 작동할 때 전압이 높으면 전류가 높아지고, 이는 전력 손실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무부하 전압을 낮추면 전류도 낮아지고, 전력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용접기의 효율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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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직류발전기에서 무부하일 때의 전압을 Vo[V], 정격부하일 때의 전압을 Vn[V]라 하면, 전압변동률은 몇 % 인가?

  1. (Vo-Vn) / Vo x 100
  2. (Vo-Vn) / Vn x 100
  3. (Vn-Vo) / Vo x 100
  4. (Vn-Vo) / Vn x 100
(정답률: 45%)
  • 전압변동률은 (변동된 전압 / 원래의 전압)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무부하일 때의 전압이 Vo이고 정격부하일 때의 전압이 Vn이라면, 전압변동률은 (Vo-Vn) / Vn x 100이 됩니다. 이는 정격부하일 때의 전압 Vn을 기준으로 전압이 얼마나 변동했는지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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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직류발전기의 구조에서 계자자속을 전기자 표면에 널리 분포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계철
  2. 브러쉬
  3. 자극편
  4. 리벳
(정답률: 40%)
  • 직류발전기에서 계자자속은 전기자 표면에 전하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자극편은 전기자 표면에 전하를 분포시키는 역할을 하며, 전기자와 자극편 사이에는 전기적인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 차이가 전기력을 발생시켜 전기자에 전하를 유도하게 되어 전기자가 회전하면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자극편은 직류발전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기자의 효율성과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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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스위칭회로를 무슨 회로라 하는가?

  1. 전자개폐기회로
  2. 유접점회로
  3. 무접점회로
  4. 과전류계전기회로
(정답률: 49%)
  •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스위칭회로를 "무접점회로"라고 하는 이유는, 이 회로들이 전기적 신호를 처리할 때, 기계적인 접점을 사용하지 않고 반도체 소자의 특성을 이용하여 전기적으로 스위칭을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접점회로는 기계적인 접점이 없어서 접촉 불량, 노이즈, 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작은 크기와 높은 신뢰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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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100V, 100W 전구의 전압의 평균값은 약 몇 V 인가?

  1. 90
  2. 100
  3. 111
  4. 141
(정답률: 28%)
  • 전구의 전력은 100W이므로,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는 전력의 공식인 P=VI를 이용하여 전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전류 I = P/V = 100/100 = 1A

    전압의 평균값은 전압의 효과적인 값인 RMS 값으로 나타내어야 합니다. 전압의 RMS 값은 전압의 피크값(최대값)의 1/√2 배입니다.

    따라서, 100V 전압의 RMS 값은 100/√2 ≈ 70.7V 입니다.

    하지만, 전압의 평균값은 RMS 값과 다르게 전압의 시간 평균값을 의미합니다.

    100V 전압의 경우, 사인파 형태의 전압이므로 양의 반주기와 음의 반주기의 면적이 같습니다.

    즉, 양의 반주기에서의 평균값은 0V이고, 음의 반주기에서의 평균값도 0V입니다.

    따라서, 전압의 평균값은 0V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 0이 없으므로, 가장 근접한 값인 90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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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반 전동기와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전부하시 회전수의 오차가 적어야 한다.
  2.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반드시 전폐형 연속정격의 전동기를 사용해야 한다.
  3. 높은 기동토크와 충분한 제동력이 요구된다.
  4.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기동빈도가 높아서 절연재료의 내열성이 요구된다.
(정답률: 46%)
  • "전부하시 회전수의 오차가 적어야 한다."는 일반 전동기와 엘리베이터용 전동기 모두에 해당하는 요구사항이므로 틀린 것이 아닙니다.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반드시 전폐형 연속정격의 전동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매우 높은 안전성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전폐형 연속정격의 전동기는 내구성과 안정성이 뛰어나며, 엘리베이터의 높은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일반 전동기와는 다른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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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좌굴을 일으키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축선이 휘었을 때
  2. 재질이 강철일 때
  3. 재질이 불균일할 때
  4. 편심하중이 작용할 때
(정답률: 54%)
  • 좌굴은 축선이 휘어서 발생하는 현상이며, 재질이 불균일하거나 편심하중이 작용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질이 강철일 경우, 강철은 매우 강하고 단단한 재질이기 때문에 축선이 휘어지지 않고 일직선으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재질이 강철일 때는 좌굴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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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응력의 종류와 거리가 먼 것은?

  1. 수직응력
  2. 평면응력
  3. 전단응력
  4. 경사응력
(정답률: 31%)
  • 수직응력, 전단응력, 경사응력은 모두 특정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응력이지만, 평면응력은 면 전체에 일정하게 분포되는 응력으로 방향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거리와는 무관하다. 따라서 평면응력이 거리와 무관하다는 것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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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캠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1. 요동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2. 왕복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3.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4. 상하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정답률: 57%)
  • 캠은 회전운동을 기록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캠의 형태와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캠의 회전운동을 기록하는 부분을 센서에 연결하여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합니다. 따라서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해야 하는 경우에 캠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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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기력선의 성질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력선은 자석의 N극에서 시작한다.
  2. 자기력선은 자석의 S극에서 끝난다.
  3. 자기력선은 N극과 S극을 말한다.
  4. 자기력선은 상호간에 교차하지 않는다.
(정답률: 42%)
  • 정답: "자기력선은 N극과 S극을 말한다."

    설명: 자기력선은 자석의 N극에서 시작하여 S극에서 끝나는 것이 맞지만, N극과 S극을 말하는 것은 자기력선이 아니라 자석의 개념이다. 자기력선은 자기장의 방향을 나타내는 선으로, 자기장의 방향에 따라서 그 방향이 결정된다. 따라서 자기력선은 N극과 S극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장의 방향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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