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7-10)

승강기기능사
(2016-07-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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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유압식엘리베이터에서 T형 가이드레일이 사용되지 않는 엘리베이터의 구성품은?

  1. 도어
  2. 유압실린더
  3. 균형추(밸런싱웨이트)
(정답률: 61%)
  • T형 가이드레일은 엘리베이터 카가 움직일 때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T형 가이드레일이 없는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카가 움직일 때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도어는 엘리베이터 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도어가 없으면 엘리베이터 안에서 사람이나 물건이 떨어질 수 있으며, 이는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어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반드시 필요한 구성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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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기식엘리베이터에서 기계실 출입문의 크기는?

  1. 폭 0.7m 이상, 높이 1.8m 이상
  2. 폭 0.7m 이상, 높이 1.9m 이상
  3. 폭 0.6m 이상, 높이 1.8m 이상
  4. 폭 0.6m 이상, 높이 1.9m 이상
(정답률: 73%)
  • 기계실 출입문은 인원이 비교적 적게 출입하는 문이므로, 출입구가 넓어야 인원의 이동이 용이하고 비상시 대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폭이 0.7m 이상이어야 출입이 편리하며, 높이가 1.8m 이상이어야 인원의 키에 구애받지 않고 출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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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엘리베이터의 도어머신에 요구되는 성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보수가 용이할 것
  2. 가격이 저렴할 것
  3. 직류 모터만 사용할 것
  4. 작동이 원활하고 정숙할 것
(정답률: 76%)
  • 엘리베이터의 도어머신에 요구되는 성능과 거리가 먼 것은 "직류 모터만 사용할 것" 입니다. 이는 작동이 원활하고 정숙하며, 가격이 저렴하며, 보수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직류 모터는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은 구조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가격도 저렴합니다. 또한 작동이 원활하고 정숙하여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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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건물에 에스컬레이터를 배열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엘리베이터 가까운 곳에 설치한다.
  2. 바닥 점유 면적을 되도록 작게 한다.
  3. 승객의 보행거리를 줄일 수 있도록 배열한다.
  4. 건물의 지지보 등을 고려하여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시킨다.
(정답률: 78%)
  • "엘리베이터 가까운 곳에 설치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사항입니다. 이유는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는 모두 이동 수단으로서 사용자의 이동을 편리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가 서로 가까이 위치해 있으면 사용자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지며, 건물 내부의 효율성도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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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류 이단속도(AC-2)제어 승강기에서 카 바닥과 각 층의 바닥면이 일치되도록 정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시브
  2. 로프
  3. 브레이크
  4. 전원 차단기
(정답률: 75%)
  • 브레이크는 승강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승강기가 움직이는 동안 브레이크는 작동하지 않고, 승강기가 정지할 때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카 바닥과 각 층의 바닥면이 일치되도록 정지시켜 줍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는 교류 이단속도(AC-2)제어 승강기에서 카 바닥과 각 층의 바닥면이 일치되도록 정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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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스프링(spring) 완충기
  2. 인레트 스위치(inlet switch)
  3. 스커트 가드(skirt guard) 안전 스위치
  4. 스텝 체인 안전 스위치(step chain safety switch)
(정답률: 69%)
  • 스프링 완충기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스프링 완충기는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기 위한 부품으로, 스텝이 움직일 때 충격을 완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스프링 완충기는 에스컬레이터의 정지나 비상 상황에서 작동하는 안전장치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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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압식 승강기의 밸브 작동 압력을 전 부하 압력의 140%까지 맞추어 조절해야 하는 밸브는?

  1. 체크밸브
  2. 스톱밸브
  3. 릴리프밸브
  4. 업(up)밸브
(정답률: 65%)
  • 릴리프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유압식 승강기의 밸브 작동 압력을 전 부하 압력의 140%까지 맞추어 조절해야 하는 경우, 과부하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릴리프밸브를 사용하여 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체크밸브는 유압 유체의 일방향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이고, 스톱밸브는 유압 유체의 흐름을 완전히 차단하는 밸브입니다. 업밸브는 유압 실린더를 위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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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문 닫힘 안전장치의 종류로 틀린 것은?

  1. 도어 레일
  2. 광전 장치
  3. 세이프티 슈
  4. 초음파 장치
(정답률: 66%)
  • 문 닫힘 안전장치 중 "도어 레일"은 장치가 아니라 문이 움직이는 레일이므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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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군관리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특정 층의 혼잡 등을 자동적으로 판단한다.
  2. 카를 불필요한 동작 없이 합리적으로 운행 관리한다.
  3. 교통수요의 변화에 따라 카의 운전 내용을 변화 시킨다.
  4. 승강장 버튼의 부름에 대하여 항상 가장 가까운 카가 응답한다.
(정답률: 62%)
  • "승강장 버튼의 부름에 대하여 항상 가장 가까운 카가 응답한다."는 군관리 방식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것이다.

    그러나 이 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이는 단순히 카가 가장 가까운 승강장에 있는 경우에만 해당되며, 다른 카가 더 빠르게 해당 승강장에 도착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카가 대응하게 된다. 이는 승객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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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계실 바닥에 몇 m를 초과하는 단차가 있을 경우에는 보호난간이 있는 계단 또는 발판이 있어야 하는가?

  1. 0.3
  2. 0.4
  3. 0.5
  4. 0.6
(정답률: 56%)
  • 기계실 바닥에 단차가 있을 경우, 보호난간이 있는 계단 또는 발판이 필요한데, 이는 안전을 위한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단차가 0.5m를 초과할 경우에는 보호난간이 있는 계단 또는 발판이 필요합니다. 이는 국내 건축법에서 정한 기준이며, 0.5m 이상의 높이차는 인체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보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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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조속기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웨지형 조속기
  2. 디스크형 조속기
  3. 플라이 볼형 조속기
  4. 롤 세이프티형 조속기
(정답률: 65%)
  • 웨지형 조속기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종류입니다. 따라서 웨지형 조속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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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전력소비가 클 것
  2. 충분한 기동력을 갖출 것
  3. 운전상태가 정숙하고 저진동일 것
  4. 고기동 빈도에 의한 발열에 충분히 견딜 것
(정답률: 83%)
  • 전력소비가 클 것은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전동기의 전력소비는 사용되는 전압, 전류, 회전수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력소비가 클 것인지 작을 것인지는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르며, 구비조건으로서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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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승강기의 안전에 관한 장치가 아닌 것은?

  1. 조속기(governor)
  2. 세이프티 블럭(safety block)
  3. 용수철완충기(spring buffer)
  4. 누름버튼스위치(push button switch)
(정답률: 71%)
  • 누름버튼스위치는 승강기의 운행을 제어하는 장치이지만, 승강기의 안전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장치는 아닙니다. 조속기는 승강기의 속도를 제한하고, 세이프티 블럭은 승강기가 추락하는 것을 막아주며, 용수철완충기는 승강기가 갑작스럽게 정지할 때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한 정지를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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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이드레일의 규격과 거리가 먼 것은?

  1. 레일의 표준길이는 5m로 한다.
  2. 레일의 표준길이는 단면으로 결정한다.
  3. 일반적으로 공칭 8, 13, 18, 24 및 30K 레일을 쓴다.
  4. 호칭은 소재의 1m 당의 중량을 라운드번호로 K레일을 붙인다.
(정답률: 63%)
  • 레일의 표준길이는 단면으로 결정하는 이유는, 레일의 단면이 규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단면으로 결정된 길이를 기준으로 제작해야 레일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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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승강기의 카 내에 설치되어 있는 것의 조합으로 옳은 것은?

  1. 조작반, 이동 케이블, 급유기, 조속기
  2. 비상조명, 카 조작반, 인터폰, 카 위치표시기
  3. 카 위치표시기, 수전반, 호출버튼, 비상정지장치
  4. 수전반, 승강장 위치표시기, 비상스위치,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71%)
  • 승강기의 카 내에 설치되어 있는 것은 승강기를 운행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장비들입니다. 이 중에서도 비상조명은 승강기 내부에서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승강기 내부를 밝혀주는 역할을 하며, 카 조작반은 승강기를 운행하는 데 필요한 버튼들이 위치한 패널입니다. 인터폰은 승강기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여 승강기 내부에서 외부와 통화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이며, 카 위치표시기는 승강기가 현재 어느 층에 위치해 있는지를 표시해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정답은 "비상조명, 카 조작반, 인터폰, 카 위치표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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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엘리베이터 카에 부착되어 있는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조속기 스위치
  2. 카 도어 스위치
  3. 비상정지 스위치
  4. 세이프티 슈 스위치
(정답률: 61%)
  • 엘리베이터 안전장치 중에서 "조속기 스위치"는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조속기 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일정한 속도 이상으로 움직일 때 자동으로 작동하여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는 엘리베이터의 운행 안전성을 높이는 기능이 아니라,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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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장치 중에서 작동되어도 카의 운행에 관계없는 것은?

  1. 통화장치
  2. 조속기 캐치
  3. 승강장 도어의 열림
  4. 과부하 감지 스위치
(정답률: 82%)
  • 통화장치는 차량의 운행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장치로, 차량이 움직이지 않아도 작동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조속기 캐치, 승강장 도어의 열림, 과부하 감지 스위치는 차량의 운행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어 차량이 움직이지 않으면 작동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통화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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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상용 승강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예비전원을 설치하여야 한다.
  2. 외부와 연락할 수 있는 전화를 설치하여야 한다.
  3. 정전 시에는 예비전원으로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4. 승강기의 운행속도는 90m/min 이상으로 해야 한다.
(정답률: 83%)
  • 승강기의 운행속도는 90m/min 이상으로 해야 하는 이유는, 비상 상황에서 승강기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빠른 속도로 운행하면 비상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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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사고 예방 대책 기본 원리 5단계 중 3E를 적용하는 단계는?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5단계
(정답률: 63%)
  • 3E는 "Eliminate, Engineering, Education"의 약자로, 위험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사고를 예방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5단계 중에서도 마지막 단계로, 위험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최종적으로 적용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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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강기 안전관리자의 직무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보수계약에 관한 사항
  2. 비상열쇠 관리에 관한 사항
  3. 구급체계의 구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
  4. 운행관리규정의 작성 및 유지에 관한 사항
(정답률: 67%)
  • 승강기 안전관리자의 직무는 승강기의 안전한 운영을 위한 모든 측면을 담당하는 것이므로, 승강기 안전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비상열쇠 관리에 관한 사항", "구급체계의 구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 "운행관리규정의 작성 및 유지에 관한 사항"은 직무범위에 속하는 것이다. 하지만 "보수계약에 관한 사항"은 승강기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직무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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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저압 부하설비의 운전조작 수칙에 어긋나는 사항은?

  1. 퓨즈는 비상시라도 규격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2. 정해진 책임자 이외에는 허가 없이 조작하지 않는다.
  3. 개폐기는 땀이나 물에 젖은 손으로 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4. 개폐기의 조작은 왼손으로 하고 오른손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다.
(정답률: 77%)
  • "개폐기의 조작은 왼손으로 하고 오른손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다."는 어긋나는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개폐기 조작 시 안전을 위한 수칙으로, 만약 개폐기 조작 중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오른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퓨즈는 비상시라도 규격품을 사용하도록 한다."는 퓨즈 교체 시 안전을 위한 수칙입니다. 규격에 맞지 않는 퓨즈를 사용하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해진 책임자 이외에는 허가 없이 조작하지 않는다."는 부하설비의 안전한 운전을 위한 수칙입니다. 책임자 이외의 사람이 부하설비를 조작하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폐기는 땀이나 물에 젖은 손으로 조작하지 않도록 한다."는 개폐기 조작 시 안전을 위한 수칙입니다. 땀이나 물에 젖은 손으로 개폐기를 조작하면 감전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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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재해 발생 시의 조치내용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안전교육 계획의 수립
  2. 재해원인 조사와 분석
  3. 재해방지대책의 수립과 실시
  4. 피해자를 구출하고 2차 재해방지
(정답률: 74%)
  • 안전교육 계획의 수립은 재해 발생 시의 조치내용이 아니라, 사전에 예방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계획 수립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재해 발생 시의 조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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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관리주체가 승강기의 유지관리 시 유지관리자로 하여금 유지관리중임을 표시하도록 하는 안전 조치로 틀린 것은?

  1. 사용금지 표시
  2. 위험요소 및 주의사항
  3. 작업자 성명 및 연락처
  4. 유지관리 개소 및 소요시간
(정답률: 49%)
  • 정답은 "유지관리 개소 및 소요시간"입니다.

    유지관리자가 유지관리 중임을 표시하는 안전 조치는 승강기 안전을 위한 중요한 조치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유지관리 개소 및 소요시간은 유지관리자 내부적인 사항으로, 승강기 사용자에게 직접적인 안전 위험을 알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험요소 및 주의사항을 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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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기에서는 위험성이 가장 큰 사고의 하나가 감전이다.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충전부 전체를 절연물로 차폐한다.
  2. 충전부를 덮은 금속체를 접지한다.
  3. 가연물질과 전원부의 이격거리를 일정하게 유지 한다.
  4. 자동차단기를 설치하여 선로를 차단할 수 있게 한다.
(정답률: 53%)
  • 가연물질과 전원부의 이격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이격거리를 유지함으로써 전기적인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격거리를 유지하는 것은 감전사고 예방에 매우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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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재해의 직접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물적 원인
  2. 교육적 원인
  3. 기술적 원인
  4. 작업관리상 원인
(정답률: 63%)
  • "물적 원인"은 사고나 재해의 직접적인 원인으로서, 물리적인 요인이나 물질적인 요인 등이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건물이 무너지는 사고의 경우에는 건물의 구조적 결함이 물적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적 원인이나 기술적 원인, 작업관리상 원인과는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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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안전점검 시의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여러 가지의 점검방법을 병용하여 점검한다.
  2.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고려할 필요 없이 점검한다.
  3. 불량 부분이 발견되면 다른 동종의 설비도 점검한다.
  4. 발견된 불량 부분은 원인을 조사하고 필요한 대책을 강구한다.
(정답률: 78%)
  •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고려할 필요 없이 점검한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더욱 신중하게 점검해야 하며, 해당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는 과거의 재해발생으로부터 배우고, 더 나은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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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안전점검 중에서 5S 활동 생활화로 틀린 것은?

  1. 정리
  2. 정돈
  3. 청소
  4. 불결
(정답률: 80%)
  • 5S 활동에서 "불결"은 포함되지 않는다. 5S 활동은 일본어로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생활화"를 의미하는데, "불결"은 이와 관련이 없는 단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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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재해의 간접 원인 중 관리적 원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인원 배치 부적당
  2. 생산 방법 부적당
  3. 작업 지시 부적당
  4. 안전관리 조직 결함
(정답률: 60%)
  • 생산 방법 부적당은 직접적인 원인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생산 과정에서 사용되는 장비나 기술 등이 적절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관리적 원인이 아닌 직접적인 원인으로 분류됩니다. 인원 배치 부적당, 작업 지시 부적당, 안전관리 조직 결함은 모두 관리적 원인으로 분류되며, 조직 내부의 인력 배치, 작업 지시서 작성 등과 같은 요소들이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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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정기검사에서 하중시험은 어떤 상태로 이루어져야 하는가?

  1. 무부하
  2. 정격하중의 50%
  3. 정격하중의 100%
  4. 정격하중의 125%
(정답률: 60%)
  •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정기검사에서 하중시험은 "무부하" 상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구조적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중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엘리베이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는 경우에만 하중을 가해 정격하중의 50%, 100%, 125% 등의 상태에서 시험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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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과부하방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과부하방지장치의 작동치는 정격적 재하중의 11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2. 과부하방지장치의 작동상태는 초과하중이 해소되기까지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
  3. 적재하중 초과 시 경보가 울리고 출입문의 닫힘이 자동적으로 제지되어야 한다.
  4. 엘리베이터 주행 중에는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과부하방지장치 작동은 유효화 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과부하방지장치의 작동상태는 초과하중이 해소되기까지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입니다.

    과부하방지장치는 정격적 재하중의 110%를 초과할 경우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출입문의 닫힘이 자동적으로 제지되고 경보가 울리도록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엘리베이터 주행 중에는 과부하방지장치 작동이 유효화되어 있어야 오동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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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균형추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재 및 연결재의 안전율은 균형추가 승강로의 꼭대기에 있고, 엘리베이터가 정지한 상태에서 얼마 이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1. 3
  2. 5
  3. 7
  4. 9
(정답률: 52%)
  • 균형추가 승강로의 꼭대기에 있을 때 안전율은 최소한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균형추가 승강로의 꼭대기에서는 중력이 가장 크기 때문에 안전율이 높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안전율이 5 이상인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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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스컬레이터의 스텝체인의 늘어남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구동체인을 점검한다.
  2. 롤러의 물림상태를 확인한다.
  3. 라이저의 마모상태를 확인한다.
  4. 스텝과 스텝간의 간격을 측정한다.
(정답률: 67%)
  • 에스컬레이터의 스텝체인이 늘어난 경우, 스텝과 스텝간의 간격이 넓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스텝과 스텝간의 간격을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에스컬레이터의 다른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므로, 스텝체인의 늘어남을 확인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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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으로 카가 정지할 때까지 레일이 죄는 힘이 처음에는 약하게 그리고 하강함에 따라 강해지다가 얼마 후 일정한 값으로 도달하는 방식은?

  1. 슬랙로프 세이프티
  2. 순간식 비상정지장치
  3. 플렉시블 가이드 방식
  4. 플렉시블 웨지 클램프 방식
(정답률: 54%)
  • 플렉시블 웨지 클램프 방식은 웨지와 클램프가 유연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서 카가 정지할 때까지 레일이 죄는 힘이 처음에는 약하게 시작하여 하강함에 따라 점점 강해지다가 일정한 값으로 도달하는 방식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웨지와 클램프가 레일에 밀착하여 마찰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의 속도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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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제어반에서 점검할 수 없는 것은?

  1. 결선단자의 조임상태
  2. 스위치접점 및 작동상태
  3. 조속기 스위치의 작동상태
  4. 전동기 제어회로의 절연상태
(정답률: 43%)
  • 조속기 스위치는 전동기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이는 제어반에서 조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어반에서는 조속기 스위치의 작동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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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기식엘리베이터에서 카 지붕에 표시되어야 할 정보가 아닌 것은?

  1. 최종점검일지 비치
  2. 정지장치에 “정지”라는 글자
  3. 점검운전 버튼 또는 근처에 운행 방향 표시
  4. 점검운전 스위치 또는 근처에 “정상” 및 “점검”이라는 글자
(정답률: 55%)
  • "최종점검일지 비치"는 엘리베이터 운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정보이기 때문에 카 지붕에 표시되어야 할 정보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엘리베이터 운행과 관련된 정보들이기 때문에 카 지붕에 표시되어야 할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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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속기의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소음의 유무
  2. 브러시 주변의 청소상태
  3. 볼트 및 너트의 이완 유무
  4. 조속기 로프와 클립 체결상태 양호 유무
(정답률: 62%)
  • 브러시 주변의 청소상태는 조속기의 점검사항 중 하나이지만, 이것이 틀린 것은 아니며 모든 점검사항이 중요하다. 따라서 정답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다른 이유를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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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승강기 정밀안전 검사 시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권상기 도르래 홈의 언더컷의 잔여량은 몇 ㎜ 미만일 때 도르래를 교체하여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43%)
  • 도르래 홈의 언더컷 잔여량이 1mm 미만이면 교체하여야 합니다. 이는 권상기 도르래가 일정한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깊이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언더컷 잔여량이 1mm 이하라면 권상기 도르래가 강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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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이동식 핸드레일은 운행 중에 전 구간에서 디딤판과 핸드레일의 동일 방향 속도 공차는 몇 % 인가?

  1. 0~2
  2. 3〜4
  3. 5~6
  4. 7〜8
(정답률: 66%)
  • 이동식 핸드레일은 운행 중에 디딤판과 핸드레일이 동일한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공차는 0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운행 중에는 핸드레일이 약간의 흔들림이 있을 수 있으므로 최대 2% 정도의 공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0~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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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실린더의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스위치의 기능 상실여부
  2. 실린더 패킹에 누유여부
  3. 실린더의 패킹의 녹 발생여부
  4. 구성부품, 재료의 부착에 늘어짐 여부
(정답률: 48%)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실린더의 점검사항으로 "스위치의 기능 상실여부"가 틀린 것은, 스위치는 실린더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제어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으며, 엘리베이터의 운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실린더의 점검사항으로 스위치의 기능 상실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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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에스컬레이터의 스텝구동장치에 대한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링크 및 핀의 마모상태
  2. 핸드레일 가드 마모상태
  3. 구동체인의 늘어짐 상태
  4. 스프로켓의 이의 마모상태
(정답률: 47%)
  • 핸드레일 가드는 스텝구동장치의 움직임과 함께 사용자의 손이나 옷이 갇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장치이기 때문에, 이것이 마모되면 사용자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핸드레일 가드의 마모상태는 점검사항 중 하나이며, 이것이 아닌 나머지 항목들은 스텝구동장치의 움직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품들이기 때문에 점검사항으로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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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전기식엘리베이터의 기계실에 설치된 고정 도르래의 점검내용이 아닌 것은?

  1. 이상음 발생여부
  2. 로프 홈의 마모상태
  3. 브레이크 드럼 마모상태
  4. 도르래의 원활한 회전여부
(정답률: 52%)
  • 브레이크 드럼은 엘리베이터를 멈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모상태가 심하면 엘리베이터의 정지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안전에 직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드럼의 마모상태는 점검해야 할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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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가이드레일 또는 브라켓의 보수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가이드레일의 녹 제거
  2. 가이드레일의 요철제거
  3. 가이드레일과 브라켓의 체결볼트 점검
  4. 가이드레일 고정용 브라켓 간의 간격 조정
(정답률: 50%)
  • 가이드레일 고정용 브라켓 간의 간격 조정은 보수점검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설치 시에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지보수 과정에서는 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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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엘리베이터에서 현수로프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로프의 직경
  2. 로프의 마모 상태
  3. 로프의 꼬임 방향
  4. 로프의 변형 부식 유무
(정답률: 60%)
  • 로프의 꼬임 방향은 현수로프의 안전성과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로프의 직경, 마모 상태, 변형 부식 유무는 현수로프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이지만, 로프의 꼬임 방향은 로프 제작 과정에서 결정되는 것이며, 현수로프의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로프의 꼬임 방향은 현수로프의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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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식엘리베이터의 점검 시 플런저 부위에서 특히 유의하여 점검하여 야 할 사항은?

  1. 플런저의 토출량
  2. 플런저의 승강행정 오차
  3. 제어밸브에서의 누유상태
  4. 플런저 표면조도 및 작동유 누설 여부
(정답률: 42%)
  • 플런저는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플런저의 표면조도 및 작동유 누설 여부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원활한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점검 시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플런저의 토출량, 승강행정 오차, 제어밸브에서의 누유상태도 중요하지만, 이들은 플런저의 표면조도 및 작동유 누설 여부와 연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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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비상정지장치가 없는 균형추의 가이드레일 검사 시 최대 허용 휨의 양은 양방향으로 몇 ㎜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51%)
  • 균형추가 가이드레일에 닿을 때 발생하는 힘은 휨으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최대 허용 휨은 균형추의 무게와 가이드레일 사이의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비상정지장치가 없는 경우, 균형추가 가이드레일에서 벗어나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대 허용 휨은 균형추가 가이드레일에 닿을 때 발생하는 힘을 견딜 수 있는 가장 작은 값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최대 허용 휨은 1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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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전동기의 점검항목이 아닌 것은?

  1. 발열이 현저한 것
  2. 이상음이 있는 것
  3. 라이닝의 마모가 현저한 것
  4. 연속으로 운전하는데 지장이 생길 염려가 있는 것
(정답률: 50%)
  • 라이닝의 마모는 전동기의 점검항목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라이닝이 마모되면 전동기 내부의 부품들이 마모되거나 손상될 수 있으며, 전동기의 성능 저하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이닝의 마모는 전동기의 점검 및 유지보수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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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18-8 스테인리스강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내식성이 뛰어난다.
  2. 녹이 잘 슬지 않는다.
  3. 자성체의 성질을 갖는다.
  4. 크롬 18%와 니켈 8%를 함유한다.
(정답률: 65%)
  • "자성체의 성질을 갖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18-8 스테인리스강은 비자성체로 분류되며 자성체의 성질을 갖지 않습니다. 이는 크롬과 니켈의 비율이 적절하게 조절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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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계요소 설계 시 일반 체결용에 주로 사용되는 나사는?

  1. 삼각나사
  2. 사각나사
  3. 톱니 나사
  4. 사다리꼴나사
(정답률: 61%)
  • 삼각나사는 일반 체결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나사입니다. 이는 삼각형 모양의 나사 헤드가 드라이버와 잘 맞아 미끄러짐 없이 체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각나사나 톱니 나사 등과 달리 쉽게 빠져나가지 않아 안정적인 체결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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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직류기 권선법에서 전기자 내부 병렬회로수 a와 극수 p의 관계는? (단, 권선법은 중권이다.)

  1. a = 2
  2. a = (1/2)P
  3. a = p
  4. a = 2p
(정답률: 53%)
  • 직류기 권선법에서 전기자 내부 병렬회로수 a는 전기자의 극수 p와 같아야 합니다. 이는 중권 권선법에서 전기자 내부 병렬회로수 a가 전기자의 극수 p와 같아지면 최대 출력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 = p"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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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논리회로의 출력값 표는?

(정답률: 55%)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됩니다. 입력 A와 B가 모두 1인 경우는 2번째와 3번째 행입니다. 따라서 출력값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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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직류전동기에서 자속이 감소되면 회전수는 어떻게 되는가?

  1. 정지
  2. 감소
  3. 불변
  4. 상승
(정답률: 59%)
  • 직류전동기에서 자속이 감소하면 회전수는 상승합니다. 이는 자속이 감소하면 전동기 내부에서 생성되는 역전류가 증가하게 되어 회전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수가 상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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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회전하는 축을 지지하고 원활한 회전을 유지하도록 하며, 축에 작용하는 하중 및 축의 자중에 의한 마찰저항을 가능한 적게 하도록 하는 기계요소는?

  1. 클러치
  2. 베어링
  3. 커플링
  4. 스프링
(정답률: 71%)
  • 베어링은 회전하는 축을 지지하고 원활한 회전을 유지하도록 하며, 축에 작용하는 하중 및 축의 자중에 의한 마찰저항을 가능한 적게 하기 때문에 이 문제의 정답은 "베어링"입니다. 클러치는 회전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커플링은 회전하는 두 축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스프링은 축에 작용하는 하중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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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계측기와 관련된 문제, 환경적 영향 또는 관측 오차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는?

  1. 절대오차
  2. 계통오차
  3. 과실오차
  4. 우연오차
(정답률: 57%)
  • 계측기와 관련된 문제, 환경적 영향 또는 관측 오차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는 계통오차입니다. 이는 시스템적인 오차로, 계측기 자체의 오차나 측정 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계통오차는 일정한 크기와 방향을 가지며, 정확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보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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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도기전력의 크기는 코일의 권수와 코일을 관통하는 자속의 시간적인 변화율과의 곱에 비례한다는 법칙은 무엇인가?

  1. 패러데이의 전자유도 법칙
  2. 앙페르의 주회 적분의 법칙
  3. 전자력에 관한 플레밍의 법칙
  4. 유도 기전력에 관한 렌츠의 법칙
(정답률: 54%)
  • 패러데이의 전자유도 법칙은 자기장의 변화에 의해 전기적으로 유도되는 전기기전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코일을 관통하는 자속의 시간적인 변화율과 코일의 권수에 비례한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는 유도기전력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 법칙이 유도기전력의 크기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정답은 "패러데이의 전자유도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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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 방법이 아닌 것은?

  1. 저항 제어법
  2. 계자 제어법
  3. 주파수 제어법
  4. 전기자 전압 제어법
(정답률: 52%)
  • 직류 전동기는 주로 저항 제어법, 계자 제어법, 전기자 전압 제어법을 사용하여 속도를 제어합니다. 그러나 주파수 제어법은 주로 교류 전동기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직류 전동기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파수 제어법은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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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은 마이크로미터로 어떤 치수를 측정한 것이다. 치수는 약 몇 ㎜인가?

  1. 5.35
  2. 5.85
  3. 7.35
  4. 7.85
(정답률: 59%)
  • 그림에서 측정한 치수는 5350 마이크로미터이다. 이를 밀리미터로 환산하면 5.35 밀리미터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정확한 답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반올림하여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표현한 7.85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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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응력을 가장 크게 받는 것은? (단, 다음 그림은 기둥의 단면 모양이며, 가해지는 하중 및 힘의 방향은 같다.)

(정답률: 55%)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기둥의 단면 모양이 사각형이기 때문에, 가장자리에 위치한 선분들이 가장 큰 응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하중이 가해지는 방향과 수직인 가장자리 선분에 해당하는 ""이 가장 큰 응력을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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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그림과 같은 제어계의 전체 전달함수는? (단, H(s)=1이다.)

(정답률: 56%)
  • 전체 전달함수는 각 블록의 전달함수를 곱한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전체 전달함수는 G(s) = G1(s) * G2(s) * G3(s) * G4(s) * H(s) = (s+1)/(s+2) * 1/(s+3) * 1/(s+4) * 1/(s+5) * 1 입니다. 이를 정리하면 G(s) = (s+1)/(s+2)(s+3)(s+4)(s+5) 이므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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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인덕턴스가 5 mH인 코일에 50Hz의 교류를 사용할 때 유도 리액턴스는 약 몇 Ω인가?

  1. 1.57
  2. 2.50
  3. 2.53
  4. 3.14
(정답률: 40%)
  • 유도 리액턴스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XL = 2πfL

    여기서 XL은 유도 리액턴스, f는 주파수, L은 인덕턴스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 유도 리액턴스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XL = 2π × 50 × 0.005
    ≈ 1.57 Ω

    따라서, 정답은 "1.5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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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저항 100Ω의 전열기에 5A의 전류를 흘렸을 때 전력은 몇 W인가?

  1. 20
  2. 100
  3. 500
  4. 2500
(정답률: 50%)
  • 전력은 전류와 전압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전류와 저항이 주어졌으므로, 전압을 계산하여 전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전압 = 전류 x 저항

    전압 = 5A x 100Ω

    전압 = 500V

    따라서, 전력은 전류와 전압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전력 = 전류 x 전압

    전력 = 5A x 500V

    전력 = 2500W

    따라서, 정답은 "25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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