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2)

승강기기능사
(2016-04-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엘리베이터용 트랙션식 권상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소요동력이 작다.
  2. 균형추가 필요 없다.
  3. 행정거리에 제한이 없다.
  4. 권과를 일으키지 않는다.
(정답률: 64%)
  • 엘리베이터용 트랙션식 권상기는 권과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특징이 아닙니다. 이유는 권상기는 로프를 감아서 엘리베이터를 움직이는데, 로프가 권상기의 권과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권상기 설치 시 권과를 상쇄시키기 위해 균형추가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트랙션식 권상기는 소요동력이 작고 행정거리에 제한이 없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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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텝 폭 0.8m, 공칭속도 0.75 m/s 인 에스컬레이터로 수송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의 수는 시간 당 몇 명인가?

  1. 3600
  2. 4800
  3. 6000
  4. 6600
(정답률: 65%)
  • 에스컬레이터의 공칭속도는 0.75m/s 이므로, 1시간에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0.75m x 60분 x 60초 = 2700m 이다.

    한 스텝의 길이는 0.8m 이므로, 1시간에 이동할 수 있는 스텝의 수는 2700m / 0.8m = 3375개 이다.

    에스컬레이터에는 스텝당 최대 인원수가 정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1m당 1명 이상 탑승할 수 없다. 따라서, 0.8m 스텝에는 최대 0.8명(=1명 미만)이 탑승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1시간에 이동할 수 있는 최대 인원수는 3375명 x 0.8명 = 2700명 이다.

    하지만, 이는 최대 인원수를 가정한 것이며, 실제로는 보통 1m당 1명 이상 탑승할 수 있기 때문에, 이보다는 더 많은 인원이 탑승할 수 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6600"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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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쳐 주행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균형추
  2. 정지 스위치
  3. 인터록 장치
  4.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86%)
  • 리미트 스위치는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쳐 주행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스위치로, 카가 이동 가능한 범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치면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여 카가 정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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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정전시 예비전원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30초 이내에 엘리베이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자동적으로 발생하여 1시간 이상 작동하여야 한다.
  2. 40초 이내에 엘리베이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자동적으로 발생하여 1시간 이상 작동하여야 한다.
  3. 60초 이내에 엘리베이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자동적으로 발생하여 2시간 이상 작동하여야 한다.
  4. 90초 이내에 엘리베이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자동적으로 발생하여 2시간 이상 작동하여야 한다.
(정답률: 82%)
  •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정전시 예비전원은 60초 이내에 엘리베이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자동적으로 발생하여 2시간 이상 작동해야 합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도 엘리베이터가 오랫동안 멈춰있지 않고 승객들을 안전하게 이동시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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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차구획이 3층 이상으로 배치되어 있고 출 입구가 있는 층의 모든 주차구획을 주차장치 출입구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서 그 주차 구획을 아래·위 또는 수평으로 이동하여 자동차를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장치는?

  1. 수평순환식
  2. 다층순환식
  3. 다단식 주차장치
  4. 승강기 슬라이드식
(정답률: 60%)
  • 주차구획이 3층 이상으로 배치되어 있고 출입구가 있는 층의 모든 주차구획을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서, 주차구획을 아래·위 또는 수평으로 이동하여 자동차를 주차할 수 있는 것은 다단식 주차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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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도어 인터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도어 닫힘 시 도어 록이 걸린 후, 도어 스위치가 들어가야 한다.
  2. 카가 정지하지 않는 층은 도어 록이 없어도 된다.
  3. 도어 록은 비상시 열기 쉽도록 일반공구로 사용 가능해야 한다.
  4. 도어 개방 시 도어 록이 열리고, 도어 스위치가 끊어지는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65%)
  • 도어 인터록은 문이 열리거나 닫힐 때, 도어 록과 도어 스위치가 동작하여 안전을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도어 닫힘 시 도어 록이 걸린 후, 도어 스위치가 들어가야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문이 닫히면 도어 록이 작동하여 문이 열리지 않도록 막고, 도어 스위치가 작동되어야만 문이 열리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도어 인터록의 기능과 관련이 없거나 부정확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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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승객이나 운전자의 마음을 편하게 해 주는 장치는?

  1. 통신장치
  2. 관제운전장치
  3. 구출운전장치
  4. B.G.M(Back Ground Music)장치
(정답률: 91%)
  • B.G.M(Back Ground Music)장치는 음악을 통해 승객이나 운전자의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음악은 감정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며, 승객이나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안전운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B.G.M(Back Ground Music)장치가 승객이나 운전자의 마음을 편하게 해 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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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조속기로프의 공칭 직경은 몇 mm 이상이어 야 하는가?

  1. 6
  2. 8
  3. 10
  4. 12
(정답률: 58%)
  • 조속기로프의 공칭 직경은 6m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기준이며, 안전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선택지인 8mm, 10mm, 12mm는 공칭 직경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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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카 문턱과 승강장문 문턱 사이의 수평거리는 몇 mm 이하이어야 하는가?

  1. 12
  2. 15
  3. 35
  4. 125
(정답률: 68%)
  • 승강장문과 카 문턱 사이의 수평거리는 최소한 35m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나 휠체어 사용자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12mm나 15mm는 너무 낮아서 안전성을 보장하지 못하며, 125mm는 너무 높아서 이동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35mm가 가장 적절한 수평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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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계실에서 이동을 위한 공간의 유효 높이 는 바닥에서부터 천장의 빔 하부까지 측정하여 몇 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2
  2. 1.8
  3. 2.0
  4. 2.5
(정답률: 52%)
  • 기계실에서 이동을 위한 공간의 유효 높이는 사람이나 물건이 이동할 수 있는 최소한의 높이를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천장과 바닥 사이의 거리를 측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키는 1.7m 정도이므로, 이동을 위한 공간의 유효 높이는 최소한 1.8m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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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펌프의 출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한다.
  2. 압력과 토출량에 반비례한다.
  3. 압력에 비례하고, 토출량에 반비례한다.
  4. 압력에 반비례하고, 토출량에 비례한다.
(정답률: 67%)
  • 펌프는 압력을 이용하여 물을 이동시키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펌프의 출력은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합니다. 즉, 압력이 높을수록 더 많은 물을 토출할 수 있으며, 압력이 낮을수록 적은 물을 토출합니다. 이는 펌프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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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엘리베이터를 3~8대 병설하여 운행관리하 며 1개의 승강장 부름에 대하여 1대의 카가 응답하고 교통수단의 변동에 대하여 변경되는 조작방식은?

  1. 군관리방식
  2. 단식 자동방식
  3. 군승합 전자동식
  4. 방향성 승합 전자동식
(정답률: 74%)
  • 엘리베이터를 3~8대 병설하여 운행관리하는 방식을 군관리방식이라고 합니다. 이 방식은 한 승강장에서 호출이 있을 경우,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 중 가장 빠른 엘리베이터가 호출을 받아서 출발하게 됩니다. 이렇게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를 한 군으로 묶어서 운영하면,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승강장에서의 혼잡도도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군관리방식은 효율적인 엘리베이터 운영을 위한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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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류 2단속도 제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속도비는?

  1. 2 : 1
  2. 4 : 1
  3. 6 : 1
  4. 8 : 1
(정답률: 64%)
  • 교류 2단속도 제어에서는 주로 4 : 1 속도비가 사용됩니다. 이는 교차로에서 차량이 교차로 진입 전에 미리 감속하여 안전하게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교차로 진입 전에 60km/h로 달리고 있다면, 4 : 1 속도비를 적용하면 15km/h로 감속하여 45km/h로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차로 안전을 위해 필요한 속도로, 따라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속도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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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승강기의 레일 중 13K, 18K, 24K 레일 폭의 규격에 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3종류 모두 같다.
  2. 3종류 모두 다르다.
  3. 13K와 18K는 같고 24K는 다르다.
  4. 18K와 24K는 같고 13K는 다르다.
(정답률: 67%)
  • 13K, 18K, 24K 레일 폭은 모두 130mm, 180mm, 240mm로 같은 길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3종류 모두 같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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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규정치 이상이 되었을 때 작동하여 동력을 차단하고 비상정지를 작동시키는 기계장치는?

  1. 구동기
  2. 조속기
  3. 완충기
  4. 도어스위치
(정답률: 79%)
  •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규정치 이상이 되면 조속기가 작동하여 동력을 차단하고 비상정지를 작동시킵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하며, 엘리베이터가 급격한 속도로 움직이는 경우에도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기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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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승객(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되 는 도르래 홈의 종류는?

  1. U홈
  2. V홈
  3. 실홈
  4. 언더컷트홈
(정답률: 65%)
  • 승객용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되는 도르래 홈의 종류는 언더컷트홈입니다. 이는 도르래가 엘리베이터 샤프트 내부에 위치하여, 엘리베이터 카빈과 함께 이동하는 도르래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구조입니다. U홈과 V홈은 도르래가 샤프트 외부에 위치하는 구조이며, 실홈은 엘리베이터 카빈 내부에 도르래가 위치하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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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요성 호스 및 실린더와 체크벨브 또는 하 강밸브 사이의 가요성 호스 연결장치는 전 부하 압력의 몇 배의 압력을 손상 없이 견 뎌야 하는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52%)
  • 가요성 호스 연결장치는 전 부하 압력의 5배의 압력을 손상 없이 견뎌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적인 기준 중 하나인 EN 14420-2:2013에서 규정된 내용입니다. 따라서, 가요성 호스 연결장치는 안전성을 위해 5배의 압력을 견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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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에스컬레이터와 무빙워크의 일반적인 경사 도는 각각 몇 도 이하 인가?

  1. 20°, 5°
  2. 30°, 8°
  3. 30°, 12°
  4. 45°, 20°
(정답률: 81%)
  • 에스컬레이터와 무빙워크의 일반적인 경사각은 각각 30°와 12° 이하입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경사각이 너무 가파르면 사람들이 넘어지거나 다쳐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러한 기기들은 안전을 고려하여 경사각을 낮추어 설계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30°,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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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파괴검사 방법이 아닌 것은?

  1. 인장 검사
  2. 굽힘 검사
  3. 육안 검사
  4. 경도 검사
(정답률: 85%)
  • 육안 검사는 파괴적인 방법이 아니라 비파괴적인 방법입니다. 다른 세 가지 방법은 모두 파괴적인 방법입니다. 인장 검사는 시편을 끊어서 인장강도를 측정하는 방법이고, 굽힘 검사는 시편을 굽혀서 굽힘강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경도 검사는 시편의 경도를 측정하여 시료의 경도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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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안전 작업모를 착용하는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

  1. 화상방지
  2. 감전의 방지
  3. 종업원의 표시
  4. 비산물로 인한 부상 방지
(정답률: 83%)
  • 안전 작업모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상, 감전, 비산물로 인한 부상 등을 예방하기 위해 착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종업원의 표시는 안전 작업모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이유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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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전기재해의 직접적인 원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회로 단락
  2. 충전부 노출
  3. 접속부 과열
  4. 접지판 매설
(정답률: 73%)
  • 접지판 매설은 전기적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전기재해의 직접적인 원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접지판 매설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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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사용전압 380V의 전동기를 사용하는 경우 접지공사는?

  1. 제1종 접지공사
  2. 제2종 접지공사
  3. 제3종 접지공사
  4. 특별 제3종 접지공사
(정답률: 68%)
  • 사용전압이 380V인 전동기는 고전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감전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전기적으로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접지공사가 필요합니다. 380V의 전동기는 제3종 접지공사가 필요한데, 이는 고전압의 전기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필요한 접지공사로, 전기적으로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접지저항값이 높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3종 접지공사를 수행하여 안전한 전기적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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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재해의 발생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개인의 성격적 결함
  2. 사회적 환경과 신체적 요소
  3. 불안전한 행동과 불안전한 상태
  4. 개인의 성별 · 직업 및 교육의 정도
(정답률: 71%)
  • 개인의 성별, 직업 및 교육의 정도는 재해의 발생 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재해의 발생은 개인의 성격적 결함, 사회적 환경과 신체적 요소, 불안전한 행동과 불안전한 상태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성별, 직업 및 교육의 정도는 재해의 발생 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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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의 목적은 무엇인가?

  1. 승강기 이용자의 보호
  2. 승강기 이용자의 편리
  3. 승강기 관리주체의 수익
  4. 승강기 관리주체의 편리
(정답률: 78%)
  • 승강기 이용자의 보호를 위해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이 제정되었습니다. 이는 승강기 이용자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승강기 관리주체들이 적절한 관리와 유지보수를 실시하도록 규제하고,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적절한 처벌을 부과하여 승강기 이용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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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재해 조사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 은?

  1. 재해에 알맞은 시정책 강구
  2. 근로자의 복리후생을 위하여
  3. 동종재해 및 유사재해 재발방지
  4. 재해 구성요소를 조사, 분석, 검토하고 그 자료를 활용하기 위하여
(정답률: 84%)
  • 재해 조사의 목적은 재해가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여 재발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이 중에서도 "근로자의 복리후생을 위하여"라는 목적은 재해가 근로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여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고,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근로자의 복리후생을 위한 시정책을 강구하기 위해 재해 조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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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감전과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 에서 구비해야 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보호구
  2. 구명구
  3. 운동화
  4. 구급용구
(정답률: 82%)
  • 감전과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는 보호구를 구비해야 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장비로, 전기 충격이나 화상 등의 위험으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예를 들어, 전기공사나 전기기기 작업 시에는 전기 안전모, 안전장갑, 안전신발 등의 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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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감전에 의한 위험대책 중 부적합한 것은?

  1. 일반인 이외에는 전기기계 및 기구에 접촉 금지
  2. 전선의 절연피복을 보호하기 위한 방호 조치가 있어야 함
  3. 이동전선의 상호 연결은 반드시 접속기 구를 사용할 것
  4. 배선의 연결부분 및 나선부분은 전기절 연용 접착테이프로 테이핑 하여야 함
(정답률: 72%)
  • "일반인 이외에는 전기기계 및 기구에 접촉 금지"가 부적합한 것입니다. 이는 모든 사람이 전기기계 및 기구에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기계 및 기구를 다루는 전문가나 전기기술자 등 전기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람들만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일반인도 전기에 대한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숙지하고 지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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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엘리베이터 사고 속보”란 사고 발생 후 몇 시간 이내인가?

  1. 7시간
  2. 9시간
  3. 18시간
  4. 24시간
(정답률: 74%)
  • 엘리베이터 사고 발생 후 24시간 이내에는 사고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안전 규정에 따른 의무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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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 가드판과 스탭 사이 에 인체의 일부나 옷, 신발 등이 끼었을 때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안전장치는?

  1. 스텝체인 안전장치
  2. 구동체인 안전장치
  3. 핸드레일 안전장치
  4. 스커트 가드 안전장치
(정답률: 79%)
  • 스커트 가드 안전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 가드판과 스탭 사이에 인체나 물체가 끼이면 감지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인체나 물체가 끼이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텝체인 안전장치는 스텝의 이동을 감지하여 정지시키는 안전장치이고, 구동체인 안전장치는 구동체인의 이상을 감지하여 정지시키는 안전장치입니다. 핸드레일 안전장치는 핸드레일의 이상을 감지하여 정지시키는 안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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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및 수리 등을 할 때 사용되는 장치로서 이것을 닫으면 실린더의 기름이 파워유니트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1. 제지 밸브
  2. 스톱 밸브
  3. 안전 밸브
  4. 럽처 밸브
(정답률: 74%)
  • 스톱 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역류를 방지하는 역류방지 밸브 중 하나입니다.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및 수리 등을 할 때 사용되며, 이를 닫으면 실린더의 기름이 파워유니트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의 안전한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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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피트 정지 스위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이 스위치가 작동하면 문이 반전하여 열리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2. 점검자나 검사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작업 중 카의 움직임을 방지하여야 한다.
  3. 수동으로 조작되고 스위치가 열리면 전동기 및 브레이크에 전원 공급이 차단되어야 한다.
  4. 보수 점검 및 검사를 위해 피트 내부로 “정지”위치로 두어야 한다.
(정답률: 56%)
  • "이 스위치가 작동하면 문이 반전하여 열리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이 설명은 올바르다. 이 스위치는 문을 열기 위해 작동되며, 문이 열리면 피트 내부의 작업이 중지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작업 중인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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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카 문턱에는 승강장 유효 출입구 전폭에 걸쳐 에이프런이 설치되어야한다. 수직면의 아랫부분은 수평면에 대해 몇 도 이상으로 아랫방향을 향하여 구부러져야 하는가?

  1. 15°
  2. 30°
  3. 45°
  4. 60°
(정답률: 47%)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카 문턱에는 승강장 유효 출입구 전폭에 걸쳐 에이프런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에이프런이 없으면 카 문턱과 승강장 바닥 사이에 간격이 생겨 발을 빼놓은 상태에서 발목 등이 문턱에 걸려 다치거나 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직면의 아랫부분은 수평면에 대해 60도 이상으로 아랫방향을 향하여 구부러져야 합니다. 이는 에이프런이 설치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면서도, 안전하게 출입할 수 있는 각도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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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어에 사람의 끼임을 방지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광전 장치
  2. 세이프티 슈
  3. 초음파 장치
  4. 도어 인터록
(정답률: 68%)
  • 도어 인터록은 사람의 끼임을 방지하는 장치가 아닙니다. 도어 인터록은 문이 열리는 동안 전기적 회로를 연결하여 출입문의 보안을 강화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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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승강기 정밀안전 검사기준에서 전기식 엘리베이터 주로프의 끝 부분은 몇 가닥 마다 로프소켓에 바빗트 채움을 하거나 체결식 로프소켓을 사용하여 고정하여야 하는가?

  1. 1가닥
  2. 2가닥
  3. 3가닥
  4. 5가닥
(정답률: 58%)
  • 승강기 정밀안전 검사기준에서 전기식 엘리베이터 주로프의 끝 부분은 1가닥 마다 로프소켓에 바빗트 채움을 하거나 체결식 로프소켓을 사용하여 고정해야 합니다. 이는 로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로프가 끝까지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가닥 간격으로 고정하는 것은 로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에 충분한 간격이며, 더 많은 가닥으로 고정하면 오히려 로프의 힘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1가닥이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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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전으로 인하여 카가 층 중간에 정지될 경우 카를 안전하게 하강시키기 위하여 점검자가 주로 사용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스톱 밸브
  3. 릴리프 밸브
  4. 하강용 유량제어 밸브
(정답률: 66%)
  • 정전으로 인하여 카가 층 중간에 정지될 경우, 카를 안전하게 하강시키기 위해서는 카 내부의 압력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밸브는 하강용 유량제어 밸브입니다. 이 밸브는 카 내부의 유체 유량을 조절하여 카의 하강 속도를 안전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전 상황에서 카를 안전하게 하강시키기 위해서는 하강용 유량제어 밸브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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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펌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압력맥동이 커야 한다.
  2. 진동과 소음이 작아야 한다.
  3. 일반적으로 스크류 펌프가 사용된다.
  4. 펌프의 토출량이 크면 속도도 커진다.
(정답률: 59%)
  • "압력맥동이 커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유압펌프에서는 압력맥동이 작을수록 좋습니다. 이는 압력맥동이 작을수록 유체의 흐름이 안정적이며, 시스템의 안정성과 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압력맥동이 크다면 유체의 흐름이 불안정해져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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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식 엘리베이터 자체점검 시 피트에서 하는 점검항목 장치가 아닌 것은?

  1. 체크밸브
  2. 램(플런저)
  3. 이동케이블 및 부착부
  4. 하부 파이널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39%)
  • 체크밸브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압 유동을 제어하는 장치로, 자체점검 시에는 점검 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체크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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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기식 엘리베이터 자체점검 시 기계실, 구동기 및 풀리 공간에서 하는 점검항목 장치가 아닌 것은?

  1. 조속기
  2. 권상기
  3. 고정 도르래
  4. 과부하 감지장치
(정답률: 42%)
  • 과부하 감지장치는 엘리베이터가 운행 중에 너무 많은 무게를 싣거나 갑작스러운 부하 변화가 발생할 때, 엘리베이터를 멈추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는 기계실, 구동기 및 풀리 공간에서 하는 점검항목이 아니라 운행 중에도 계속 작동해야 하는 장치이므로 자체점검 시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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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승강장에서 스텝 뒤쪽 끝부분을 황색 등으로 표시하여 설치되는 것은?

  1. 스텝체인
  2. 테크보드
  3. 데마케이션
  4. 스커트 가드
(정답률: 67%)
  • 데마케이션은 시설물이나 장비 등의 외관을 장식하거나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식적인 요소를 말합니다. 따라서 승강장에서 스텝 뒤쪽 끝부분을 황색 등으로 표시하여 설치하는 것은 데마케이션입니다. 승강장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고 안전을 위해 설치됩니다. 스텝체인은 승강장의 입구를 가리키는 용어이며, 테크보드는 승강장 내부에 설치되는 정보표시판을 말합니다. 스커트 가드는 엘리베이터의 밑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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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기식 엘리베이터 자체점검 시 제어 패널, 캐비닛 접촉기, 릴레이 제어 기판에서 “B로 하여야할 것”이 아닌 것은?

  1. 기판의 접촉이 불량한 것
  2. 발열, 진동 등이 현저한 것
  3. 접촉기, 릴레이-접촉기 등의 손모가 현저한 것
  4. 전기설비의 절연저항이 규정 값을 초과하는 것
(정답률: 39%)
  • 기판의 접촉이 불량한 경우, 제어 신호가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아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엘리베이터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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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기계실에는 바닥 면에서 몇 lx 이상을 비출 수 있는 영구적으로 설치된 전기 조명이 있어야 하는가?

  1. 2
  2. 50
  3. 100
  4. 200
(정답률: 71%)
  • 기계실은 안전한 작업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조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계실에 설치되는 전기 조명은 바닥 면에서 최소 200lx 이상을 비추어야 합니다. 이는 적절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국제적인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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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홈에 맞물리는 각 승강장의 갈래진 부분
  2. 전기안전장치로 구성된 전기적인 안전시스템의 부분
  3. 에스컬레이터 또는 무빙워크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 측 부분
  4. 스텝, 팔레트 또는 벨트와 연결되는 난간의 수직 부분
(정답률: 59%)
  • 콤은 홈에 맞물리는 각 승강장의 갈래진 부분을 의미합니다. 이 부분은 엘리베이터가 정확히 위치하도록 하고, 승강장과 엘리베이터 간의 간격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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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로프의 미끄러짐 현상을 줄이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권부각을 크게 한다.
  2. 카 자중을 가볍게 한다.
  3. 가감속도를 완만하게 한다.
  4. 균형체인이나 균형로프를 설치한다.
(정답률: 60%)
  • 카 자중을 가볍게 하는 것은 로프의 미끄러짐 현상을 줄이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카 자중은 로프를 당기는 힘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로프를 더 가볍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카 자중을 가볍게 한다."는 로프의 미끄러짐 현상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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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균형체인과 균형로프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이상소음이 있는지를 점검
  2. 이완상태가 있는지를 점검
  3. 연결부위의 이상 마모가 있는지를 점검
  4. 양쪽 끝단은 카의 양측에 균등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점검
(정답률: 54%)
  • 균형체인과 균형로프는 카를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는 장비입니다. 이 때, 물체를 들어올리는 중에 균형이 깨지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체인과 균형로프를 사용하기 전에는 이상소음, 이완상태, 이상 마모 등을 점검하여 안전한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양쪽 끝단이 카의 양측에 균등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도 점검해야 합니다. 이는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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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고장 및 정전 시 카 내의 승객을 구출하기 위해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은 카 내부 방향으로 열리지 않아야 한다.
  2. 카 내부에서는 열쇠를 사용하지 않으면 열 수 없는 구조이어야 한다.
  3. 비상구출구의 크기는 0.3m x 0.3m 이상이어야 한다.
  4.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은 열쇠 등을 사용하지 않고 카 외부에서 간단한 조작으로 열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81%)
  • 정답은 "비상구출구의 크기는 0.3m x 0.3m 이상이어야 한다."가 아닌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은 카 내부 방향으로 열리지 않아야 한다."입니다.

    비상구출구의 크기가 0.3m x 0.3m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성인이 이 크기 이상의 구멍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크기 이상으로 비상구출구를 설치하여 승객들이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이 카 내부 방향으로 열리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카 내부에서 비상구출구를 열어서 대피하려는 승객들이 카 외부로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카 외부에서 대피를 지시하는 승객 안전요원이 있기 때문에 카 내부에서 비상구출구를 열어서 나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따라서 비상구출구는 카 외부에서만 열리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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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자동차용 엘리베이터에서 운전자가 항상 전진방향으로 차량을 입·출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향 전환장치는?

  1. 턴 테이블
  2. 카 리프트
  3. 차량 감지기
  4. 출차 주의등
(정답률: 75%)
  • 턴 테이블은 차량용 엘리베이터에서 차량을 180도 회전시켜 전진방향으로 입·출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항상 전진방향으로 차량을 입·출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향 전환장치는 "턴 테이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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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한쌍의 기어를 맞물렸을 때 치면 사이에 생기는 틈새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백래시
  2. 이사이
  3. 이뿌리면
  4. 지름피치
(정답률: 62%)
  • 정답은 "백래시"입니다.

    기어를 맞물리면서 생기는 틈새를 "백래시"라고 합니다. 이는 기어의 치형과 치형이 맞물리면서 생기는 틈새가 뒤집어진 모양과 비슷하다는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기어와는 관련이 없는 단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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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변형량과 원래 치수와의 비를 변형률이라 하는데 다음 중 변형률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가로 변형률
  2. 세로 변형률
  3. 전단 변형률
  4. 전체 변형률
(정답률: 64%)
  • 전체 변형률은 변형량과 원래 치수의 비율로 계산되는 일반적인 변형률의 종류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전체 변형률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가로 변형률, 세로 변형률, 전단 변형률은 모두 전체 변형률의 일부분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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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직류 전동기에서 전기자 반작용의 원인이 되는 것은?

  1. 계자 전류
  2. 전기자 전류
  3. 와류손 전류
  4. 히스테리시스손의 전류
(정답률: 56%)
  • 직류 전동기에서 전기자 반작용의 원인은 전기자 전류입니다. 전기자 전류는 전동기의 회전자에 인가되는 전류로, 회전자 내부에서 자기장을 생성하여 회전자와 상호작용하게 됩니다. 이 상호작용으로 인해 회전자가 회전하게 되고, 이를 통해 전동기가 작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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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공작물을 제작할 때 공차 범위라고 하는 것은?

  1. 영점과 최대허용치수와의 차이
  2. 영점과 최소허용치수와의 차이
  3. 오차가 전혀 없는 정확한 치수
  4. 최대허용치수와 최소허용치수와의 차이
(정답률: 66%)
  • 공작물을 제작할 때는 정확한 치수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제작 과정에서는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공차 범위는 최대허용치수와 최소허용치수 사이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 범위 안에서 치수가 유지되면 오차가 전혀 없는 정확한 치수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차 범위는 제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고려하여 최대허용치수와 최소허용치수를 설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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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논리식 A(A+B)+B를 간단히 하면?

  1. 1
  2. A
  3. A+B
  4. A·B
(정답률: 65%)
  • 논리식 A(A+B)+B를 전개하면 A·A+A·B+B가 되고, A·A는 A이므로 A(A+B)+B는 A+B+B가 된다. 따라서 A+B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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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압계의 측정범위를 7배로 하려 할 때 배율기의 저항은 전압계 내부저항의 몇 배로 하여야 하는가?

  1. 7
  2. 6
  3. 5
  4. 4
(정답률: 52%)
  • 전압계의 측정범위를 7배로 늘리려면 전압계 내부저항의 7배인 저항이 필요합니다. 이때 배율기는 전압계 내부저항과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배율기의 저항은 전압계 내부저항의 1/6배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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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논리회로에 사용되는 인버터(inverter)란?

  1. OR회로
  2. NOT회로
  3. AND회로
  4. X-OR회로
(정답률: 55%)
  • 인버터는 입력 신호를 반대로 출력하는 논리 게이트입니다. 즉, 입력이 0이면 출력은 1이 되고, 입력이 1이면 출력은 0이 됩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 때문에 인버터는 NOT회로라고도 불립니다. 따라서, 정답은 "NOT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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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물체에 하중을 작용시키면 물체 내부에 저항력이 생긴다. 이 때 생긴 단위면적에 대한 내부 저항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하중
  2. 응력
  3. 안전율
(정답률: 75%)
  • 생긴 단위면적에 대한 내부 저항력을 응력이라고 한다. 이는 하중이 물체에 작용할 때 물체 내부의 입자들이 서로 밀어내며 생기는 힘이다. 따라서 응력은 단위면적당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며, 안전율을 계산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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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100V를 인가하여 전기량 30C을 이동시키는데 5초 걸렸다. 이때의 전력(kW)은?

  1. 0.3
  2. 0.6
  3. 1.5
  4. 3
(정답률: 53%)
  • 전기량은 전력과 시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량 30C을 이동시키는 데 걸린 시간 5초와 전압 100V를 이용하여 전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전기량 = 전력 × 시간
    30C = 전력 × 5초

    전력 = 30C ÷ 5초
    전력 = 6C/s

    전압과 전류, 전력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압 × 전류 = 전력

    전압이 100V이고 전력이 6C/s이므로 전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전압 × 전류 = 전력
    100V × 전류 = 6C/s

    전류 = 6C/s ÷ 100V
    전류 = 0.06A

    따라서 전력은 100V × 0.06A = 0.6kW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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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측정계기의 눈금이 균일하고, 구동토크가 커서 감도가 좋으며 외부의 영향을 적게 받아 가장 많이 쓰이는 아날로그 계기 눈금의 구동방식은?

  1. 충전된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
  2. 두 전류에 의한 자기장 사이의 힘
  3. 자기장내에 있는 철편에 작용하는 힘
  4. 영구자석과 전류에 의한 자기장 사이의 힘
(정답률: 50%)
  • 영구자석과 전류에 의한 자기장 사이의 힘은 아날로그 계기의 눈금 구동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는 영구자석과 전류가 만드는 자기장 사이에서 작용하는 힘을 이용하여 눈금을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눈금이 균일하고 감도가 좋으며 외부의 영향을 적게 받아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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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RLC직렬회로에서 최대전류가 흐르게 되는 조건은?

(정답률: 59%)
  • RLC직렬회로에서 최대전류가 흐르게 되는 조건은 공진조건입니다. 공진조건은 용량성 리액턴스와 인덕턴스 리액턴스가 서로 상쇄되어 전압이 최대가 되는 상태입니다. 이때, 용량성 리액턴스와 인덕턴스 리액턴스가 서로 같아지는 각도 주파수를 공진주파수라고 합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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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직류발전기의 기본 구성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계자
  2. 보극
  3. 전기자
  4. 정류자
(정답률: 76%)
  • 직류발전기의 기본 구성요소는 계자, 전기자, 정류자입니다. 보극은 직류발전기의 기본 구성요소에 속하지 않습니다. 보극은 전기기기에서 전기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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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3상 유도전동기를 역회전 동작시키고자할 때의 대책으로 옳은 것은?

  1. 퓨즈를 조사한다.
  2. 전동기를 교체한다.
  3. 3선을 모두 바꾸어 결선한다.
  4. 3선의 결선 중 임의의 2선을 바꾸어 결선한다.
(정답률: 79%)
  • 3상 유도전동기는 3개의 상이 서로 120도 차이로 배치된 각각의 코일에 3상 교류 전원을 인가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이 때 역회전 동작을 하게 되면 회전력이 반대 방향으로 발생하여 전동기가 역회전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3상 교류 전원의 어느 두 상을 바꾸어 연결하여 결선을 변경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전원의 회전 방향이 바뀌어 전동기가 정상적으로 회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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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웜(Worm)기어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효율이 좋다.
  2. 부하용량이 크다.
  3. 소음과 진동이 적다.
  4. 큰 감속비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48%)
  • 웜 기어의 특징 중 "효율이 좋다."는 아닙니다. 웜 기어는 접촉면이 많아서 손실이 많이 발생하며, 또한 움직이는 부분이 많아서 마찰로 인한 열 손실도 큽니다. 따라서 웜 기어의 효율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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