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발달된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고객 정보를 효과적으로 획득하고 분석하며 신규 고객의 확보보다 이탈 방지, 즉 고객유지에 비중을 두는 마케팅은?
2. 데이터마이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의 분석 모델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4. 고객의 개인속성 DB에 속하지 않는 것은?
5. 대부분의 회사들이 대중 마케팅(Mass Marketing)을 지양하고 시장여건의 변화에 따라 도입된 마케팅 전략은?
6. 효율적인 인바운드 고객응대를 위해서 실시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7. 마케팅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8. 마케팅관리자가 적용 가능한 마케팅기회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 판매 후 서비스(After Service)는 어느 제품수준에 속하는가?
10. STP 전략의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1.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통한 판매 전략에도 마케팅믹스가 요구되는데 마케팅믹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2. 다음은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일련의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 ) 안에 들어 갈 용어로 가장 알맞은 것은?
1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활용범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4.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이 지향하는 목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5. 다음 중 재포지셔닝(Repositioning)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6. 무점포 소매의 형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7. A전자에서 세계 최대 크기의 LCD TV를 개발했다는 것이 뉴스를 통해 알려진 경우에 적합한 촉진전략은?
18. 가격결정에서 인플레율을 고려한 것으로 계약판매 및 신용판매에서 특히 고려해야 할 기준은?
19. 다음 중 80 대 20 법칙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는 시장세분화 변수는?
20. 마케팅정보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 고객생애가치(Life Time Value)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22. 가격차별화의 전제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3. 가맹점 입장에서의 프랜차이징 유통전략의 장점이 아닌 것은?
24. 자사 브랜드를 명시적 혹은 묵시적으로 타사 브랜드와 비교하는 비교 광고를 함으로써 자사의 브랜드를 부각시키는 포지셔닝 방법은?
25. 다음은 제품의 수명주기 중 어떤 시기를 의미하는가?
2과목: 시장조사
26.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수행되는 시장조사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7. IMF 이전 특정 의류 브랜드 구매액수에 대한 조사와 IMF 이후 특정 의류 브랜드 구매액수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다음 중 어떤 조사 설계 방법이 적절한가?
28. 다음 중 신디케이트 조사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9. 측정도구의 타당도 평가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0. 다음 중 개방형 질문의 장점이 아닌 것은?
31. 우편조사의 응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2. 다음 설명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33. 측정오차의 발생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4. 다음은 설문지에 작성된 질문내용이다. 이러한 질문이 해당하는 질문유형은?
35. 모집단 내의 서로 겹치거나 중복되지 않는 요소들의 집합을 표본단위라 한다. 표본단위를 전화번호부와 같이 기록한 리스트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36. 시장조사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지의 질문 및 응답에 사용되는 용어 결정시 조사자가 유의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8. 질적 조사와 계량적 조사의 비교가 잘못된 것은?
39. 독립이나 신규 사업을 생각하고 있을 때 오픈데이터 수집만으로도 분석 가능한 것은?
40. 설문지 작성의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41. 장난감 회사에서는 얼마나 많은 장난감을 바꾸거나 개선할 필요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제 어린이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살펴본다고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를 무엇이라 하는가?
42. 다음 중 탐색조사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3. 다음 중 기업 내부 자료에 포함되지 않는 2차 자료는?
44. 전화 시장조사의 장점으로 가장 옳은 것은?
45. 조사대상이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알려져 있지 않아 인위적인 표본추출을 해야 하는 경우 시간과 비용의 절감 효과는 있으나 표본 오차의 추정이 불가능한 표본추출법은?
46. 개인의 사생활 보호 및 면접조사가 어려울 때 실시할 수 있는 조사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7. 일반적으로 설문지에서 인구통계학적 변수는 어디에 위치하는 것이 좋은가?
48. 우편조사의 단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49. 표본추출과정이나 표본크기와 무관하게 발생하는 표본프레임오류는 불완전한 표본프레임을 변형시켜 줄일 수 있는데 전화조사에서 전화번호에 고정된 정수를 포함하여 표본으로 선택하는 방법은?
50. 모집단으로부터 이를 대표할 수 있는 부분을 선택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을 위해 활용되는 WFMS 시스템의 기능이 아닌 것은?
52. 콜센터 리더가 갖추어야 할 주요 자질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3.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하여 고객과의 대화 방식을 맨투맨으로 실제적으로 연습하는 것으로, 상담원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나쁜 말이나 주의점을 찾아내 상황 대응능력을 제고할 수 있고, 상담 실무 적응력을 높이는 데 사용되는 훈련방법은?
54. 콜센터의 인력 계획시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할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55. 다음은 어떤 리더십에 관한 설명인가?
56. 다음 중 기업문화를 효과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조건을 모두 선택한 것은?
57. 상담원의 언어사용에 있어 효과적인 단어선택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콜센터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자원과 업무를 적절하게 배분하고 조정해 나가는 과정은?
59. 콜센터가 효율적인 조직화가 이루어질 경우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 다음은 콜센터 리더의 유형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61. 아웃바운드 콜센터의 성과분석 관리지표로 거리가 먼 것은?
62. 다음 중 상담원의 역할연기 실시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63. 콜센터의 상담원이나 각 팀별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과 거리가 먼 것은?
64. 텔레마케터의 이직률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5. 조직의 변화를 성공적으로 주도하기 위해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인사관리자의 역할은?
66. 고효율, 고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콜센터 직무별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7. 모니터링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68. 콜센터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9. 동기부여 중심의 OJT 교육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0. 콜량 예측시 필요한 데이터와 관련 없는 것은?
7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텔레마케팅 형태로 가장 옳은 것은?
72. 텔레마케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3. 다음 중 텔레마케팅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4. 텔레마케터의 성과관리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75. 콜센터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고객과의 상담과정에서 재진술의 목적 또는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7. 고객응대시 지켜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8. CRM의 발전단계를 도입준비, 도입, 확산, 통합의 4단계로 구분할 때 CRM시스템 구축과 기업전략을 중심으로 고객을 관리하는 단계는?
79. 전화상에서 고객에게 메시지 전달 실패를 줄이기 위한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0. CRM의 성공요인을 조직 측면과 시스템 측면으로 구분할 때 조직 측면의 성공요인이 아닌 것은?
81. 불만족 고객의 심리상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고객유형별 상담스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3. CRM 연구에서 메타그룹(Meta Group)의 CRM 활동 중 운영적 CRM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84.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85. 고객응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6. 구매하기 전 고객응대 요령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7. 고객 불만처리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8. CRM의 등장배경이 된 주요 시장의 변화현상으로 틀린 것은?
89. CRM을 통해 충성도가 제고된 고객들에게서 기대되는 행동이 아닌 것은?
90. CRM에서 고객유지 필요성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91. 효율적인 전화 상담을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92. 다음 중 화법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93. 고객이 기업과 만나는 모든 장면에서 결정적인 순간을 의미하며 텔레마케팅이나 CRM에 널리 쓰이는 개념은?
94. 고객의 이익 극대화와 이를 통해 기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CRM의 목적이다. CRM의 목적 달성을 위한 CRM의 특성이 아닌 것은?
95. 텔레마케팅을 통한 고객응대시 다양한 고객유형에 따른 경청방법이 잘못 연결된 것은?
96. 상호관계의 깊이에 따른 대화의 순서가 맞는 것은?
97. 인바운드 상담원이 가져야 할 자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8. 고객에게 전달할 내용을 선정할 때 유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99. 경청(Listening)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00. 고객의 구체적 욕구를 알아내기 위해 질문을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