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시장세분화를 위한 소비자 개인적 특성 변수로 옳지 않은 것은?
2. 소비재 유형 중 선매품의 일반적인 소비자 구매행동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다음 중 유통경로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4.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판매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 신규고객유지율, 기존고객보유율, 고객반복이용률 등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는?
6. 생산자와 재판매업자가 보다 신중하게 표적화된 촉진을 하는 소비재의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7. 다음 중 잠재고객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8.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고객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9. 시장세분화시 심리분석적 변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1. 제품의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해 분류된 가격결정방법이 아닌 것은?
12.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서의 당사자 3C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3. 다음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목표와 판매촉진방안 활용에 관한 장·단점을 요약한 표이다. ( ) 안에 알맞은 것은?
14. 고객에 대한 구매제안 유형 중 고객의 구매이력 등의 관리를 통해 기존에 구매한 고객에게 다른 상품을 구입하도록 하는 제안은?
15. 마케팅믹스의 정의를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6. 판매촉진이 다른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비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것은?
17. 다양한 상품의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고객에게 다양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경우, 전반적인 판매를 증가시키기 위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마케팅 방법은?
18.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의 공급자를 변경할 때 발생하는 전환비용에 관한 설명으로틀린 것은?
19. 고객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기업들이 집중적인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관계가 없는 것은?
20. 고객로열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21. 마케팅믹스 중 기업이 소비자, 중간 구매자 또는 기타 이해관계가 있는 대중에게 제품 또는 기업에 관해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은?
22. 자사의 제품에 관한 홍보를 소비자들의 입을 빌어“입에서 입으로”라는 원리를 이용한 방식으로 짧은 시간 내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활용 방식은?
23. 제품수준을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장제품 등의 3단계로 분류한 사람은?
24. 다음 중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이 아닌 것은?
25.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다음 중 관찰하고자 하는 현상의 원인이라고 가정한 변수는?
27. 시장조사 연구에서 설문에 응답한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서 코딩을 해야 한다. 하지만 코딩 과정에서 자료입력자가 실수로 잘못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질문에 대한 가능한 응답은 1에서 7까지인데 가끔 입력할 때 실수를 범하여 1에서 7까지의 숫자가 아닌 다른 값(예, 9)을 입력할 수 있다. 이러한 오류를 찾아서 원래의 올바른 값으로 고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28. 표본조사와 전수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9. 시장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30. 시장조사에서 설문지 응답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31. 전화조사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32. 고객의 특성, 태도 혹은 행동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어떤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특정 가설을 설정·검증하는 데 주로 이용되는 조사는?
33. 설문지를 작성할 때 반드시 포함시키지 않아도 되는 것은?
34. 간행된 2차 자료원을 일반 상업용 자료원과 정보 자료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반 상업용 자료원이 아닌 것은?
35. 다음 (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36. 응답자의 교육수준에 따라 신뢰도의 차이가 가장 커질 수 있는 척도는?
37.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8. 다음 중 1차 자료수집방법의 선택기준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9. 다음 중 탐색조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40. 전화조사에서 조사항목의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것은?
41. 비교집단을 설정하기 곤란한 경우 한 집단을 정해서 3회 이상 시간 간격을 두고 조사하는 방법은?
42. 다음 (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43. 미래 수요를 추정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좋은 자료는?
44. 시장조사시 직접적으로 관련된 인적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45. 다음은 주요 자료수집방법의 비교표이다. ( ) 안에 알맞은 것은?
46. 자료의 측정에 있어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47. 다음 중 컴퓨터 활용을 통해 조사결과를 자동화할 수 있는 가장 용이한 자료수집방법은?
48. 다음에 제시된 세 가지 상관관계의 공통점은 제3의 변인에 의해 두 변인 간에 존재하는 관계가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무엇이라고 하나?
49. 전화조사에 의한 자료수집 중 전화질문 절차에 있어서 전화라는 통신수단의 특성상 전화 질문 설계로 잘못된 것은?
50. 마케팅믹스의 4P 중 제품(Product) 결정과 관련된 시장조사의 역할과 목적으로 틀린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다음 텔레마케터를 모니터링한 결과 적극적인 상담활동에 해당하는 것은?
52. 다음 중 조직의 리더에 대한 특성과 관련이 없는 것은?
53. CRM 성과 평가기준에서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유지함으로써 발생하는 장기 순재정수익을 측정하기 위해 제시되는 지표는?
54. 텔레마케팅 활용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얻어지는 이점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55. 성과가 낮은 경우 콜센터 관리자들이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56. ACD(Auto Call Distribut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일반적으로 콜센터는 회사 내 타 부서와의 긴밀한 업무협조가 반드시 필요한데, 다음 중 콜센터 업무와 가장 관련이 적은 기업 내 부서는?
58. 콜센터 조직의 특성으로 맞는 것은?
59. 텔레마케팅을 수행하는 조직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 다음 중 보다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교육훈련의 실시를 위해 포함되어야 할 교육훈련의 내용이 아닌 것은?
61. 인쇄매체를 통한 마케팅과는 달리 텔레마케팅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특성은?
62. 과거에 콜센터가 달성했던 생산성 변화에 대한 정보를 통해 미래에 필요한 인원수를 예측하는 것은?
63. 성과 달성을 위한 목표관리의 중점사항이 아닌 것은?
64. 개인 성과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65. 직무분석을 통하여 얻은 직무에 관한 자료와 정보를 직무의 기록한 문서이며, 직무표식, 직무개요, 직무내용, 직무요건 등을 기술한 것은?
66. 인바운드 콜센터의 인입콜 데이터 산정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7. 콜센터의 역할 및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8. 다음 중 콜센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9. 선진국의 통화 품질 평가표를 보면 Yes/No 방식의 채점 방식이 많이 사용된다. 그 이유로 가장 타당한 것은?
70. 고객을 가장하여 상담원에게 전화를 걸어 평가하는 방법은?
71. 아웃바운드형 콜센터의 성과분석 관리지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2. 텔레마케터에 대한 OJT 실시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3.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콜센터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5.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성과지표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조직 측면에서 CRM의 성공요인이라 볼 수 없는 것은?
77. 텔레커뮤니케이션의 3요소가 아닌 것은?
78. 효과적인 고객 상담을 위한 말하기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9. CRM에 대한 분류는 메타그룹의 산업보고서에 대한 분류기준을 따른다. CRM은 프로세스 관점에 따라 몇 가지로 구분되는데 그중 영업·마케팅·서비스 측면에서 고객정보를 활용하기 위해 고객자료를 추출하여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는 시스템은 무엇인가?
80. B2B(Business to Business) CRM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81. 성공적인 CRM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이 아닌 것은?
82. 기업이 정치, 경제, 법률, 사회, 기술적인 요인 등이 고객에게 미칠 영향을 분석하는 것은 새로운 추세를 탐색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다음 중 신제품의 수명주기는 어떤 요인에 해당하는가?
83. 의사소통 방법 중 언어적인 메시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4. 인바운드 상담절차 중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기 바로 직전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85.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합리적인 행동스타일을 가진 고객과 상담할 때 가장 적합한 상담기술은?
87. 구매 전 단계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8. 다음 중 고객 불만 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9. CRM을 위한 캠페인 평가지표 중 조직의 캠페인 실행역량을 평가하는 지표로 옳은 것은?
90. CRM 도입에 필요한 기술로서 고객프로파일, 고객거래 데이터 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고객의 성향이나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여 고객대응을 효율적으로 하는 기술은?
91. 다음 중 고객이 기업과 만나는 모든 장면에서의 결정적인 순간을 의미하는 것은?
92. 주문접수 처리업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고객의 행동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응대요령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4. 고객과 친근감을 형성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5. 대인커뮤니케이션과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상대적인 비교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고객 성격의 특성에 따른 응대법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97. 다음 ( ) 안에 가장 알맞은 용어는?
98. 고객속성 데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99. 기업은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금전적 형태의 대책과 심리적 형태의 대책을 사용한다. 다음 중 심리적 형태의 대책에 해당하는 것은?
100. 지속적인 상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고객 응대시 상담원의 올바른 자세가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