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마케팅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다음 중 가격결정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고가가격이 적합한 경우가 아닌 것은?
3. 소비자를 사회계층, 라이프스타일 또는 개성과 관련된 특징을 근거로 서로 다른 세분화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은?
4. 잠재고객 접촉(approach)시에 적절한 행위가 아닌 것은?
5. 코틀러(Kotler. P)가 말하는 제품의 4가지 수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활용하는 마케팅전략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7. 기업의 고객가치 향상을 위한 경영전략 관점에서의 지식관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 다음 중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의 4가지 요소에 포함하지 않는 것은?
9. 기존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략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0. 기업이 시장에서 재포지셔닝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아닌 것은?
11. 다음은 어떤 관점에서 고객과의 관계 창출을 설명하고 있는가?
1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상품판매의 상담 순서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3. 다음 ( )안에 알맞은 용어는?
14. 마케팅 믹스 중 기업이 소비자, 중간 구매자 또는 기타 이해관계가 있는 대중에게 제품또는 기업에 관해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은?
15. 소비자 조사를 통해서 고객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6. 마케팅 전략의 주체가 되는 3C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7. 대중마케팅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의 비교설명으로 옳은 것은?
18.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전용상품의 요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 제품이나 프로그램의 수명주기를 연장시키기 위한 전략 중 새롭게 수정 혹은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20.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제품수명 주기 단계는?
22. 데이터베이스마케팅 활성화의 요인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23. 소비자의 구매 과정에서 욕구 발생에 영향을 주는 내적변수가 아닌 것은?
24.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5. 가맹점 입장에서의 프랜차이징 유통전략의 장점이 아닌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불포함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7.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해 유용한 정보를 획득할 목적으로 시장조사를 실시할 때, 다음 중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지식획득 방법은?
28. 전화면접자의 기본자세가 아닌 것은?
29. 어떤 연구에서“65세 이상의 노년층 인구가 많은 도시가 65세 이상의 노년층 인구가 적은 도시보다 1인당 여가활동에 지출하는 액수가 많다.”는 결과를 얻었을 때, 이러한 연구결과로부터“어떤 67세의 노인이 63세의 노인보다 여가활동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고 결론을 내리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30.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1. 설문지 작성의 기본원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2. 다음 중 시장 조사를 위한 자료 수집 중 1차 자료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은?
33. 텔레마케터를 활용해서 보험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보험사에게 있어, 다음과 같은 정보가 주어졌다. 이 정보를 무엇이라 하는가?
34. 다음 중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조사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질문방법, 절차, 순서, 내용 등을 바꿀 수 있는 자료수집 방법은?
35. 다음 중 마케팅조사의 진행 과정으로 올바른 것은?
36. 전화번호부를 이용하여 확률 표본 추출시 가장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추출법은?
37. 다음 중 전화조사에서 무응답 오류의 의미로 옳은 것은?
38. 설문지의 문항을 조사자가 읽어주고 응답자의 대답을 기록하여 자료수집을 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39. 과학적 조사방법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40. 다음에 제시되어 있는 설문지 문항 중 잘못 작성된 것은?
41. 다음 중 자료처리를 위한 코딩에 어려운 문제점이 있는 질문 형식은?
42. 종속변수를 선행하면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43. 시장조사시 자료 분석 절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4. 측정에 있어 타당도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개인적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45.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어느 정도로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를 나타내는 타당성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46. 다음 설문 문항의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7. 시장조사시 문제파악 후 해결을 위한 체계를 모색하는 것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8. 다음 중 척도법의 선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9.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조사유형은?
50. 최소의 경비와 노력으로 광범위한 지역과 대상을 표본으로 삼을 수 있는 자료수집방법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콜센터 경영시 가장 큰 문제점인 이직률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52. 텔레마케팅은 어떤 단어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용어인가?
53. 텔레마케팅을 통한 판매 시 염두 해 두어야할 원칙 중에「80/20의 법칙」이란?
54. 다음 중 직무설계에 관한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55. 조직 내의 직원의 직무만족은 심리적인 측면과 보상적인 측면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다음 중 심리적인 측면에 해당하는 것은?
56. 통화품질과 텔레마케팅 모니터링의 차이점에 대해서 잘못 설명한 것은?
57. 인적자원의 가치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측정지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8. 다음 중 경력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9. 통화품질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60. 텔레마케터 전문 인력채용시 면접기준으로 부적절한 것은?
61. 모니터링 성공요소가 아닌 것은?
6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성과분석을 위한 지표 분석기준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63. Erlang C 공식에 필요한 변수가 아닌 것은?
64. 개인 성과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6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업무는 텔레마케팅 형태 중 어느 형태에 해당하는가?
66. 다음 중 콜센터 병리현상의 유형이 아닌 경우는?(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67. 막스 베버(Max Weber)가 주장한 이상적인 관료조직(bureaucracy)의 특징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68.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성공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9. 다음 중 텔레마케팅 용어와 그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70. CTI의 주요 기능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71. 콜센터의 원활한 조직 관리를 위하여 슈퍼바이저가 관리하는 상담사의 수를 적정하게 재현해야 한다는 원칙은?
72. 인바운드 텔레마케팅과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구분하는 기준은?
73.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을 위해 활용되는 WFMS 시스템의 기능이 아닌 것은?
74. 다음 중 일반적인 교육·훈련 평가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75. 신입 상담원 교육과정으로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다음 중 언어적 메시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7.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중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이 집중되어 있지 않고 널리 분산되어 있는 유형으로 위원회 같은 조직에서 나타나며, 수평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은?
78. 스크립트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 아닌 것은?
79. 불만족 고객에 대한 상담기법으로 틀린 것은?
80. B2B(Business to Business) CRM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81. 서비스 및 상품 구매 후 상담요령과 거리가 먼 것은?
82. 다음 중 소비자 피해보상의 일반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3. 고객응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 고객의 유형 중 단호한 형(Decisive)의 고객상담 요령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5. 고객응대시 잘못된 응대와 그에 따른 효과적인 대응방법이 잘못 연결된 것은?
86.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7. 고객이 기업과 만나는 모든 장면에서의 결정적인 순간을 의미하며, 텔레마케팅에 널리 활용되는 개념은?
88.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9. 고객지향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0.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1. 다음 중 CRM을 통해 얻게 되는 기업측면의 직접적 이익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면?
92. 잘못된 서비스로 인하여 고객에게 사과를 해야 할 때 취할 자세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3. 고객만족 화법 중 그 예가 틀린 것은?
94. CRM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고객이 반론을 제기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6. 고객에게 걸려온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돌려주어야 하는 경우 취해야 할 행동으로 옳지 못한 것은?
97. 말하기 기법에서 청자의 듣기핵심 3요소가 아닌 것은?
98. 상담원의 고객응대 서비스 자세로 옳은 것은?
99. 텔레마케팅을 통한 고객응대 특징이 아닌 것은?
100. CRM 최적화를 위한 전략으로 가장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