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목적이 아닌 것은?
2. 상품판매에 있어서 고객이 동시에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상품들을 찾아내어 함께 판매한다는 것을 뜻하는 말은?
3. 인바운드 상담절차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4. 일정수준 이상의 입지조건, 이미지, 경영능력을 가진 중간상을 선별하여 서비스를 취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경로전략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 일반적으로 기업이 통제 가능한 마케팅 환경요인은?
7. 대형편의점에서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매우 널리 알려진 브랜드 제품을 특별 할인가격으로 판매하는 광고를 하였다면, 이는 어떤 가격전략을 택한 것인가?
8. 신제품에 기존 브랜드를 연결시켜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브랜드 관리 전략은?
9. 제품이용도를 제고하고자 이탈고객을 대상으로 거래단절의 원인을 조사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 마케팅 전략은?
10. 다음 중 재포지셔닝이 필요한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1. 제품수명주기 중 시장 확대 전략, 제품 수정 전략, 상표 재포지셔닝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 주기는?
12. 상대적으로 저가전략이 적합한 경우로 틀린 것은?
13. 아웃바운드 판매전략의 일련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14.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에 관한 단계별 설명으로 틀린 것은?
15.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성공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6. 유통경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7. 생산자가 개방적인 유통전략을 구사해야 하는 소비재는?
18. 다음 중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과 마케팅 전략에 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다음 중 세분시장의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 유통경로의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21. 여러 점포를 모두 특정지역에 집중하여 입지시키는 방법으로 대개 대형 상관이나 교통중심지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방법은?
22. 소비재(consumer product)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가격결정 전략은?
24. 어느 특정기업이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사상품을 원하는 위치로 부각시키려는 노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25. 코틀러 교수의 3단계 제품수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응답자에게 조사자가 전화를 걸어 질문하는 전화조사법의 단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타당성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정확히 측정하였는가를 말한다. 타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28. 수집된 자료 중 2차 자료의 장점이 아닌 것은?
29. 자료를 수집하고 자료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코딩이나 입력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조사는?
30. 다음 질문문항이 부적합한 이유는?
31.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 연구방법은?
32. 설문지를 작성한 후에, 예정 응답자 중에서 일부를 선정하여 예정된 본 조사와 동일한 절차와 방법으로 질문서를 시험하여 질문의 타당성을 높이는 조사절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33. 설문지 유형 중에서 동기조사에 해당하는 투사법이 아닌 것은?
34. 다음 사례에서 A은행이 수집하고 있는 자료는?
35. 다음 중 모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통계분석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7. 다음 중 확률표본추출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8.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식은?
39. 한 시점에서 다양한 대상과 변수에 대해 측정하는 조사 설계로 적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서 많은 대상에 대해 많은 변수를 측정할 수 있는 조사는?
40. 조사대상자의 교육수준에 따라 신뢰도의 격차가 크게 발생될 수 있는 척도는?
41. 설문지를 구성할 때 제일 먼저 위치해야 하는 요소는?
42. 관찰법을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자료의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3. 마케팅 조사의 한 종류로써 인과조사는 원인과 결과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이다. 인과관계를 정확하게 밝히기 위한 인과관계의 성립요건이 아닌 것은?
44. 다음 중 탐색적 조사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5. 통계조사에 포함되는 전수조사와 표본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6. 다음 중 변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7. 동일한 실험대상자들에게 일정한 시간적 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은?
48. 마케팅 믹스의 4P 중 제품(product) 결정과 관련된 시장조사의 역할과 목적으로 틀린 것은?
49. 신뢰도의 구체적 평가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0. 전화번호부에 의한 표본추출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텔레마케터의 성과관리 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52. 상담원에 대한 OJT 종료 후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3. 다양한 전문적 기술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조직화된 신속한 변화와 적응이 가능한 임시적 시스템인 조직구조는?
54. 텔레마케터 코칭 시 관리자가 지켜야 할 올바른 태도가 아닌 것은?
55. 유기적인 콜센터 조직설계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 텔레마케터 모니터링의 평가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57. 콜센터 상담사나 각 팀별 성과향상을 위한 활동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58. 상담원의 보상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9. 텔레마케터 교육#훈련을 위한 역할연가(role playing)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60. 인바운드 콜센터의 인입콜 데이터 산정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1. 고객 불편사항, 주문 접수 등을 수행하는 콜센터 형태로 가장 적합한 것은?
62. 직무분석의 방법 중 관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3. 콜센터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4. 다음 중 콜센터 조직의 특성이 아닌 것은?
65. 회선 및 상담사의 부족으로 통화 연결되지 못한 콜의 비율을 무엇이라 하는가?
66. A회사 콜센터는 직접 고객을 상담하는 상담팀,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팀,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QA팀, 각종 통계 관리를 담당하는 운영지원팀, 그리고 시스템 관리를 담당하는 시스템 관리팀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와 같이 담당하는 업무의 성격에 따라 팀이 구분되는 조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67. House가 제시한 목표-경로 모형의 리더십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 조직의 성과관리를 위한 개인평가방법을 상사평가방식과 다면평가방식으로 구분할 때 상사평가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69. 텔레마케팅의 전개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70. 콜센터의 활성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71. 고효율, 고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콜센터 직무별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2. 콜 예측을 위한 콜센터 성과지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73. 콜센터 개설 시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조직을 운영할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74. 다음 중 OJT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5. 콜센터 조직의 구성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7. 고객생애가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8. 고객에게 전달할 내용을 선정할 때 유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79. 발신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80. 전화상담시 호감을 주는 표현의 예로 거리가 먼 것은?
81. 고객상담의 필요성이 증가하는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82. 고객의 일반적인 욕구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3. 고객의 이야기를 효율적으로 듣는 것을 방해하는 개인적인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84. 상담사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아닌 것은?
85. 고객니즈 탐색을 위한 폐쇄형 질문유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경우는?
86. 지속적인 상품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고객 응대 시 상담원의 올바른 자세가 아닌 것은?
87. 고객 응대 시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8. 다음 중 고객가치 측정기법이 아닌 것은?
89. 고객의 구체적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기법이 아닌 것은?
90. 고객관계관리의 변화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1. 고객의 반론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92. 고객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기했을 때 바람직한 처리 절차로 옳은 것은?
93. 고객로열티에 의한 효과로 맞지 않는 것은?
94. 다음 중 고객에게 자신이 의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5. 다음 중 고객유지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다음은 고객의 행동별에 따른 단계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97. 화가 난 고객과의 상담 시 적합한 응대 요령이 아닌 것은?
98. 고객불만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9. 통화량 폭증으로 인해 고객이 전화연결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의 가장 바람직한 전화대기 전략은?
100. 관계 마케팅의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