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포지셔닝(Positioning)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 인바운드 마케팅에 활용되는 기술 중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3. 다음 중 무점포 소매점의 형태로 볼 수 없는 것은?
4. 마케팅에서 판매촉진 비중이 증가하게 된 주요 원인이 아닌 것은?
5. 다음 중 시장 세분화의 지리적 변수가 아닌 것은?
6. 다음 중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소비자 특성에 맞게 세분화한 소비자 집단만의 욕구에 대응하는 마케팅 방법은?
7. 코틀러(Kotler)가 제시한 제품의 3가지 수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 소비재 중 전문품의 특성이 아닌 것은?
9. 다음 중 가격을 결정할 때 비교적 고가의 가격이 적합한 경우가 아닌 것은?
10.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과 마케팅이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 다음 중 시장 세분화의 장점이 아닌 것은?
12.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3. 시장 세분화를 위하여 고객을 분류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4. RFM 모델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15. CRM 고객데이터 중에서 회사에 리스크를 초래하였거나 신용상태, 가입자격 등이 미달되는 고객을 의미하는 것은?
16. 일반적인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도입절차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7. 포지셔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8.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터의 판매관리 범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9.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제품 원재료 가격에 일정 이익을 가산하여 제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20. 다음에서 설명하는 점포 형태는?
21. 고객서비스 지향적 인바운드텔레마케팅 도입시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22. 판매촉진 전략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3. 다음 중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업무가 아닌 것은?
24.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할 때 상대적인 저가전략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는?
25. 다음 중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다음 중 자료 측정 시 타당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27. 다음 중 전화조사자로 가장 적합하지 못한 유형은?
28. 응답자들이 전화조사에 응대하는 심리적인 동기요인이 아닌 것은?
29. 다음 중 우편조사의 응답률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미미한 것은?
30. IMF 이전 특성 의류브랜드 구매액수에 대한 조사, IMF 이후 특정 의류브랜드 구매액수에 대한 조사를 통해 변화를 분석하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조사 방법은?
31. 시장조사를 하고자 할 때 모집단으로부터 집적적으로 정보를 입수하는 조사방법은?
32. 다음 1차자료와 2차자료를 비교한 표에서 ()에 모두 적합한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33. 인터넷의 장점을 활용한 온라인 여론조사 방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34. 인과관계를 설정하는 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5. 텔레마케터가 전화조사를 할 때 응답자가 대답을 회피하거나 답하기 곤란해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36. 다항선택식 질문(복수응답)의 설문조사 작성 시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37. 다음 2차자료의 종류 중에서 외부자료에 해당하는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38. 다음에서 설명하는 표본추출 방법은?
39. 다음 문항에 대한 측정방법은?
40. 다음과 같이 척도의 양 극점에 서로 상반되는 형용사나 표현을 붙이고, 요인분석 등과 같은 다변량 분석에 적용이 용이하도록 자료를 이용하는 척도법은?
41. 사용하고자 하는 표본추출법을 결정한 후 표본 크기를 결정할 때의 고려사항 중 틀린 것은?
42. 조사의뢰인(client)이 지켜야 할 윤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3. 질문지를 구성하는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것은?
44. 조사자가 응답자에 대해 지녀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45. 확률표본추출방법과 비교한 비확률표본추출 방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46. 다음 중 마케팅조사 과정이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47. 마케팅믹스 전략 중에서 “제품전략”과 관련된 시장조사의 역할과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8. 전화조사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무응답 오류를 의미하는 것은?
49. 사전조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0. 마케팅성과지표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조작적(Operational)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조직의 성과관리를 위한 개인평가 방법을 상사평가 방식과 다면평가 방식으로 구분할 때, 상사평가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52. 콜센터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3. 아이오와 대학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4. 다음과 같은 조직설계 방식을 주장한 인물은?
55. 텔레마케터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 프로그램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56. 콜센터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57.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채용, 성과평가, 입금, 교육훈련 등 인적자원관리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8. 직무중심(job-based) 보상과 역량중심(competency-based) 보상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9. 콜센터 상담원 모니터링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0. 텔레마케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업의 혜택이 아닌 것은?
61. 허시와 블랜차드(Hersey&Blanchard)에 의해 분석된 리더십 스타일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리더의 유형은?
62. 다음과 같이 담당하는 업무의 성격에 따라 팀이 구분되는 조직의 명칭은?
63. 인사이동의 유형 중에서 연공주의 승진의 요소가 아닌 것은?
64. 텔레마케터의 대한 코칭을 통해 얻고자 하는 효과가 아닌 것은?
65. 다음 중 텔레마케팅 활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66. House의 경로-목표이론(path-goal model)이 제사하는 리더십 유형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67. 콜센터의 성과지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8.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9. 조직개발 제도의 종류 중에서 다음과 같은 기법이 사용되는 것은?
70. 효율적인 콜센터 운영을 위한 고려사항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71. 인력의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중에서 질적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2. 역량관리를 위한 직무분석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73. 콜센터의 정량적 평가지표인 서비스 레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4. 조직변화에 따른 저항이 발생하였을 때의 관리방법으로 옳은 것은?
75. 변혁적 리더십(transforming leadership)의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효과적인 CRM을 위한 방법 및 수단이 아닌 것은?
77. 고객이 텔레마케터에게 가지는 “인정, 존중, 수용”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객응대 방법은?
78. 다음 중 텔레마케터의 의사소통 방법ㅂ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79. 커뮤니케이션의 장애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0. 다음 중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이 아닌 것은?
81. 다음 중 제품에 불만족한 소비자를 상담할 때 필요한 상담처리 기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82. 시대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 트렌드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83. 다음 빅데이터 수집 방법 중에서 크롤링(crawling)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84. 상담원이 올바른 상담처리를 할 수 있도록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85. 악덕 소비자나 문제행동 소비자가 증가하는 사업자 측면의 원인이 아닌 것은?
86. 감정노동 종사자의 건강보호 조치방법이 아닌 것은?
87. 고객이 문제를 제기하였을 때의 처리절차가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88. 메타그룹의 산업보고서에 처음 제안된 CRM 시스템 아키텍처의 3가지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89. CRM 전략의 수행을 위한 활동 중 고객유치, 고객유지, 교차판매 등 구체적인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운영상의 의사결정을 목표로 하는 것은?
90. 다음 중 의사소통 과정에서의 친밀감(Rapport)형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1. 고객응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2. CRM의 활용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3. 다음 중 빅데이터의 분석을 위해 활용하며, 표본집단의 특성을 나타내는 통계량이 아닌 것은?
94. 고객 만족도 조사가 필요한 이유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95. 전화를 거는 방법 중에서 가장 좋은 통화 예절은?
96. CRM의 등장배경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7. 화난 소비자를 대하는 상담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8. 고객에게 자신의 의도를 적극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99. 고객이 기업과 만나는 모든 때에 기업에 대한 고객의 경험과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순간”을 의미하는 것은?
100. 다음 중 CRM을 통해 기업 측면에서 얻을 수 있는 직접적 이익만을 모두 고른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