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다음 중 텔레마케터의 자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 다음 ( )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3. 가격 차별화전략의 전제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세분시장을 더욱 작게 세분화함으로써 다른 제품들로는 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소수의 소비자들을 표적으로 하는 마케팅은?
5. 고객 총생애가치(LTV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 기업이 택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은 풀(pull)전략과 푸시(push)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다음 중 풀(pull)전략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고객에 대한 구매제안 유형 중 고객 구매이력 등의 관리를 통해 기존에 구매한 고객에게 다른 상품을 구입하도록 하는 제안은?
8. 다음 중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9. 제품생명주기(PLC)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0.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핵심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11.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2. 직접유통경로의 단점이 아닌 것은?
13.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략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4. 가격결정의 다양한 주요 원인 중 고정비에 해당하는 것은?
15. 시장세분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전용상품을 개발할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7. 소비재 시장의 세분화 변수 중 행동분석적 변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8. 인바운드 상담 시 요구되는 스킬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다음 중 유통경로의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20. 다음 중 비교적 동질적인 잠재 소비자들의 집합을 가리키는 것은?
21.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비재의 유형은?
22. 인바운드 스크립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2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가격의 유형은?
24. 마케팅의 범위를 대중고객과 개별고객으로 구분할 때, 마케팅 촉진수단별 마케팅 범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25. 포지셔닝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장분석, 기업내부분석, 경쟁사 및 제품 분석이 필요하다. 다음 중 경쟁분석 정보에 해당하는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다음 ( )에 알맞은 시장조사 방법은?
27. 사전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시장조사 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질적 조사와 계량적 조사의 비교가 잘못된 것은?
30. 조사자가 현재의 조사프로젝트를 위하여 직접 수집한 자료가 아니라 어떤 조사프로젝트의 다른 조사목적과 관련하여 조사내부 혹은 외부의 특정한 조사주체에 의해 기존에 이미 작성된 자료는?
31. 모집단을 동질적인 여러 소그룹으로 나눈 후 특정 소그룹을 표본으로 추출하고 선택된 전체를 조사대상으로 삼아 조사하는 표본추출 방법은?
32. 다음 중 시장조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33. 연구자가 조사대상자와 관련하여 지켜야할 윤리규범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4. 측정도구의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시장 조사를 위한 자료 수집 중 1차 자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6. 조사응답자가 가진 4가지 권리 중 조사 시 성적선호, 약물복용 등 개인적으로 민감한 질문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
37. 비만아동들의 식습관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관찰방법의 유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38. 척도모형은 크게 자극을 변환하는 기법과 응답자를 변환하는 기법으로 나눌 수 있다. 자극을 변환하는 기법으로 나열된 것은?
39. 우편조사의 응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0. 표본추출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41. 다음 중 조사원에 대한 통제가 가능하고, 응답률이 높은 편이며, 시간과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드는 조사는?
42. 표본의 규모가 큰 상업적 조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본추출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3. 명목척도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조사와 관련된 주제나 변수와 관련된 이전의 연구, 보고서, 관련 서적, 각종 2차 자료를 이용하여 사전 지식을 얻고 조사에 대한 간접경험을 하는 조사방법은?
45. 다음 중 무응답 오류의 의미로 옳은 것은?
46. 다음에 제시되어 있는 설문지 문항 중 잘못 작성된 것은?
47. 우편조사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전수조사와 표본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9. 효과적인 전화조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0. 다음 중 기술적 조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개인 혹은 집단의 조직변화에 대한 거부적 행위를 변화의 저항(resistance to change)이라고 하는데 이 변수에 속하지 않는 것은?
52. 다음 중 콜 센터 운영의 원칙으로 가장 옳은 것은?
53. 조직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바람직한 콜센터 리더의 자세가 아닌 것은?
55. 텔레마케팅 운영 시 상담품질관리를 통한 장점이 잘못 연결된 것은?
56. 임금체계에 따른 분류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7. 피들러(Fidler)의 상황리더십이론에서 제시한 상황 호의성 변수로 볼 수 없는 것은?
58. 콜센터 상담원 교육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9. 다음 중 인하우스 텔레마케팅(In-House Telemarket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60. 개인 성과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61. 다음 중 콜센터 발전 방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2. 콜센터 조직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63. 모집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이 조직에 관심을 갖고 지원하도록 이끄는 과정을 의미하며 내부모집과 외부모집으로 구분된다. 내부모집과 외부모집을 통한 인력활용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64. 상담 모니터링 평가결과를 가지고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닌 것은?
65. 조직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66. 콜센터의 통화품질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67. 다음 중 콜센터의 인적자원관리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8. 다음 ( )에 알맞은 용어는?
69. 다음 중 콜센터 신입 상담원 교육과정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70. 인적자원관리의 구체적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1. 인적자원의 가치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지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2. 리더십의 효과는 콜센터 리더가 상담사의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에 따른 상황적 변수를 잘 파악하여 이에 맞는 리더십 유형을 사용할 때 클 수 있다. 리더십 유형 중 참여적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3. SMART 성과 목표 설정 항목 중 S에 해당하는 것은?
74. 인사방침이란 어떻게 인적자원을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이다. 모집을 위한 적절한 의사방침이 아닌 것은?
75. 텔레마케팅 활용분야 중에서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 해당하는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고객의 이야기를 효율적으로 듣는 것을 방해하는 개인적인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77. 텔레마케팅에서 CRM의 성공전략으로 거리가 먼 것은?
78. 양방향 의사소통의 구성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9. 빅데이터의 3가지 특징(3V)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0. 고객과 상담 시 상담사가 가급적 피해야 할 표현은?
8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82. 개인정보보호법령상 다음에 해당할 경우 벌칙규정은?
83. CRM의 중점 사항이 아닌 것은?
84. 주로 검색엔진의 웹로봇을 이용하여 SNS, 뉴스, 웹정보 등의 조직 외부, 즉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 웹문서를 수집하는 방법은?
85. 고객과의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전달자의 장애요인 개선을 위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86. 다음 중 텔레마케터의 고객상담 전략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87. 다음 중 CRM의 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88. 다음 중 유아독존형 고객의 응대요령으로 가장 옳은 것은?
89. 고객이 가지고 있는 경계심과 망설임을 없애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0. 다음 중 고객니즈 파악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1. CRM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다음 중 표적집단면접조사(FGI)를 이용하여 조사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는?
93. 폐쇄형 질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4. 비음성적 단서들 중 신체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95. 빅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와 의미 있는 지식을 찾아내기 위해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분석을 지원하는 과정은?
96. 다음 중 텔레마케팅관리사의 듣기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지 않는 것은?
97. CRM이 등장하게 된 환경적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8. 불평하는 고객이 회사에 주는 이익으로 볼 수 없는 것은?
99.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중 발신자에 의한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100. e-CRM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