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1-27)

사진기능사
(2002-01-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사진일반

1. Blue와 Green을 합한 색은?

  1. 청색(Cyan)
  2. 적색(Magenta)
  3. 노랑(Yellow)
  4. 회색(Gray)
(정답률: 88%)
  • Blue와 Green은 각각 Cyan과 Yellow의 기본 색상입니다. 따라서 Blue와 Green을 합한 색은 Cyan과 Yellow가 만들어내는 세 번째 기본 색상인 청색(Cyan)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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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떠한 배경색에 형태(形態)색이 가장 팽창감을 주는가?

  1. 주황 배경색 위의 빨강 형태
  2. 청록 배경색 위의 노랑 형태
  3. 노랑 배경색 위의 빨강 형태
  4. 연두 배경색 위의 초록 형태
(정답률: 49%)
  • 청록과 노랑은 색상적으로 대비가 크기 때문에 노란 형태가 배경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보입니다. 이는 시각적으로 더욱 팽창감을 주는 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청록 배경색 위의 노랑 형태가 가장 팽창감을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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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록이 우거진 숲속에서의 촬영시 사진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주변의 지배적인 색채인 녹색조가 끼게 되는데 그 이유는?

  1. 색순응
  2. 색반사
  3. 포그
  4. 헤이즈
(정답률: 73%)
  • 신록이 우거진 숲속에서의 촬영시 주변의 지배적인 색채가 녹색조가 되는 이유는 "색반사" 때문입니다. 색반사란 물체가 받은 빛 중에서 일부 색상이 흡수되고, 나머지 색상이 반사되어 우리 눈에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숲속에서는 나무, 잎사귀 등이 녹색색소를 가지고 있어 빛을 받으면 녹색색상을 반사하게 되어 주변의 색채가 녹색조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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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컬러 필름의 유제층속에 커플러를 첨가시켜 놓는 방식은?

  1. 내식
  2. 외식
  3. 습식
  4. 건식
(정답률: 52%)
  • 컬러 필름의 유제층속에 커플러를 첨가시켜 놓는 방식은 "내식"입니다. 이는 커플러가 유제층과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내부에서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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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안전지식교육
  2. 안전진단교육
  3. 안전기능교육
  4. 안전태도교육
(정답률: 41%)
  • 안전진단교육은 근로자들이 작업을 수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스스로 파악하고 예방하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이 아니라, 이미 발생한 사고나 위험 상황을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교육입니다. 따라서 근로자들이 사고를 예방하는 능력을 키우는 안전교육이 아니므로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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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컬러사진에서 색의 선택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1. 여러색이 섞일수록 색채감이 우수하다.
  2. 보색끼리의 배치는 조화를 이루기도 한다.
  3. 옅은색은 주변색에 물들기 쉬워 재현이 어렵다.
  4. Red나 Yellow를 포함하는 색은 따뜻한 느낌을 주는데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70%)
  • "여러색이 섞일수록 색채감이 우수하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여러 색이 섞일수록 색채감이 복잡해지고 조화롭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색의 조합과 균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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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안전활동을 수행할 때 주기적으로 안전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안전기준
  2. 안전수칙
  3. 작업위험분석
  4. 안전진단
(정답률: 89%)
  • 안전진단은 안전활동을 수행하는 도중에 주기적으로 안전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안전활동을 수행하기 전에 준비하는 것들이지만, 안전진단은 이미 안전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도중에 안전상태를 점검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전진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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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감광제 발견 초기에 스웨덴의 세엘레가 염화은을 칠한 종이에 스펙트럼을 통하여 태양광을 비추어 보던 중 어떠한 색의 빛이 다른 색의 빛보다 빨리 검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그 색광은?

  1. 적색광
  2. 황색광
  3. 자색광
  4. 백색광
(정답률: 35%)
  • 세엘레가 발견한 색광은 스펙트럼에서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는 자외선보다 더 짧은 파장을 가지는 자색광이었기 때문입니다. 파장이 짧을수록 빛의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자외선보다 더 빨리 검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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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연광의 특성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일정한 밝기와 색조를 유지할 수 있다.
  2. 모든 광원을 골라서 쓸 수 있다.
  3. 그림자의 수가 변화한다.
  4. 광선의 양과 질이 수시로 변화한다.
(정답률: 82%)
  • 자연광은 태양광이나 달빛 등 자연적인 광원에서 발생하는 빛으로, 광원의 위치, 날씨, 시간 등에 따라 광선의 양과 질이 수시로 변화합니다. 이에 따라 일정한 밝기와 색조를 유지하기 어렵고, 그림자의 수도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연광을 이용한 촬영이나 조명은 광원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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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빛의 삼색광을 같은 밝기로 합치면 나타나는 색광은?

  1. 검정색광
  2. 백색광
  3. 노랑색광
  4. 적색광
(정답률: 91%)
  •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색은 모두 합치면 백색광이 됩니다. 따라서 빨강, 초록, 파랑색의 삼색광을 같은 밝기로 합치면 백색광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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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임시/영구 암실을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통풍시설이 잘 갖추어져야 한다.
  2. 벽면은 벽돌이어야 한다.
  3. 건부와 습부로 구분되어야 한다.
  4. 먼지가 없어야 한다.
(정답률: 83%)
  • "벽면은 벽돌이어야 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벽면은 암실의 목적과 사용환경에 따라 다양한 재질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벽돌은 단열성이 뛰어나지만 설치가 어렵고 비용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벽면 재질은 상황에 맞게 선택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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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빛의 반사(Refl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표면이 고르고 잘 닦여진 것은 반사광의 집중이 잘 된다.
  2. 물체표면의 반사된 빛의 양은 흡수된 양보다 항상 많이 나타난다.
  3. 거친 표면의 반사광 방향은 일정하다.
  4. 집중반사의 경우 반사각은 빛의 입사각과 다르다.
(정답률: 67%)
  • 표면이 고르고 잘 닦여진 것은 반사광의 집중이 잘 된다. 이는 표면이 평평하고 깨끗할수록 빛이 표면에 닿았을 때 반사되는 각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사광이 집중되어 더 밝고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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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콜로디온 습판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다량복제가 가능하다.
  2. 유제가 완전히 건조된 후에 노광해야 한다.
  3. 유리원판이므로 상이 선명하다.
  4. 감도가 높아 노광 시간이 짧다.
(정답률: 52%)
  • 콜로디온 습판법에서 유제가 완전히 건조되지 않은 상태에서 노광을 하면 유제가 노광액과 반응하여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이미지가 흐려지거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제가 완전히 건조된 후에 노광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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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인물사진 촬영시 입체감 묘사에 적합한 광선의 방향은?

  1. 정면 180°
  2. 후면 180°
  3. 정면 90°
  4. 정면 45°
(정답률: 76%)
  • 인물사진 촬영시 입체감을 묘사하기 위해서는 양 옆에서 조명을 받는 것보다는 한 쪽에서 빛이 비추어져 입체감을 묘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정면에서는 입체감이 부족하고, 후면에서는 인물의 얼굴이 어둡게 나오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면에서 45도 각도로 빛을 비추면 인물의 입체감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각도는 인물의 얼굴을 부드럽게 강조하면서도 입체감을 묘사할 수 있는 적절한 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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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컬러리버설필름 현상 과정중 빛을 받지 않은 할로겐화은 부분에 화학적으로 노출을 주어 잠상을 형성케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발색 현상
  2. 반전욕
  3. 정착
  4. 표백
(정답률: 13%)
  • 컬러리버설필름 현상 과정에서 빛을 받지 않은 할로겐화은 부분에 화학적으로 노출을 주어 잠상을 형성시키는 과정을 "반전욕"이라고 합니다. 이는 빛을 받지 않은 부분이 검은색으로 나타나고, 빛을 받은 부분은 색이 발생하는데, 이는 빛을 받은 부분이 반전되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전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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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할로겐화은(AgX)의 조성 중에서 감광제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AgF(플루오르화은)
  2. AgCl(염화은)
  3. AgBr(브롬화은)
  4. AgI(요드화은)
(정답률: 72%)
  • 감광제로 사용되는 할로겐화은은 빛에 노출되면 은이 화학적으로 확산되어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AgF는 다른 할로겐화은에 비해 불안정하며, 빛에 노출되면 빠르게 분해됩니다. 따라서 AgF는 감광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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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할로겐화은의 고유적인 성격으로 250-520nm까지 감광되는 사진감광재료의 감색성은?

  1. 적외선
  2. 전정색성
  3. 정색성
  4. 청감색성
(정답률: 37%)
  • 할로겐화은은 250-520nm의 파장에서 감광되는 사진감광재료이며, 이 범위는 파란색과 초록색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할로겐화은은 파란색과 초록색을 감광하는데 뛰어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청감색성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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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아래 그림은 필름의 특성곡선이다. 가장 콘트라스트가 강한 것은?

(정답률: 94%)
  • 정답은 "①"입니다.

    특성곡선에서 콘트라스트란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콘트라스트가 가장 강한 필름은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가 가장 큰 필름입니다.

    위의 특성곡선에서는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가 가장 큰 구간이 "①"입니다. 따라서 "①"이 가장 콘트라스트가 강한 필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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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현상보조제로 사용되는 것으로 현상주약의 산화를 방지하고 그 보존성을 크게 하는 물질은?

  1. 탄산칼슘(CaCO3)
  2. 아황산나트륨(Na2SO3)
  3. 요드화칼륨(KI)
  4. 염화암모늄(NH4Cl)
(정답률: 79%)
  • 현상주약은 공기 중 산화되어 색이 변하거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현상보조제로 아황산나트륨(Na2SO3)이 사용됩니다. 이 물질은 산화를 방지하고 보존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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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여름철 현상 처리시 가장 효과적인 정착액은?

  1. 산성 정착액
  2. 산성 경막 정착액
  3. 신속 정착액
  4. 단하이포 정착액
(정답률: 35%)
  • 여름철에는 미생물이 빠르게 번식하므로, 현상 처리시 빠른 시간 내에 정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산성 경막 정착액은 pH가 낮아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고, 경막성분이 함유되어 빠른 정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여름철 현상 처리시 가장 효과적인 정착액은 산성 경막 정착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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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사진감광재료에 빛을 쬐여 만들어지는 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단, 현상되기 이전을 말함)

  1. 화상(畵像)
  2. 잠상(潛像)
  3. 잔상(殘像)
  4. 영상(影像)
(정답률: 86%)
  • 잠상(潛像)은 사진감광재료에 빛을 쬐여 만들어지는 상태에서 현상되기 이전의 이미지를 말합니다. 이는 아직 현상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눈으로 볼 수 없지만, 현상 후에는 사진에 남아있는 이미지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화상, 잔상, 영상은 모두 이미 현상된 이미지를 나타내는 용어이므로 정답은 잠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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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흑백필름 및 인화지 현상주약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메톨, 하이드로퀴논
  2. 메톨, 탄산나트륨
  3. 하이드로퀴논, 탄산칼슘
  4. 탄산칼슘, 수산화나트륨
(정답률: 90%)
  • 흑백필름 및 인화지 현상주약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메톨과 하이드로퀴논입니다. 이는 두 화합물이 필름 혹은 인화지에 존재하는 은화합물을 화학적으로 변화시켜 검은색 이미지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메톨은 은화합물을 확산시키고, 하이드로퀴논은 은화합물을 확산시키면서 동시에 화학적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두 화합물은 흑백필름 및 인화지 현상주약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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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콘택트 프린트(contact print)의 가장 정확한 뜻은?

  1. 확대인화
  2. 축소인화
  3. 밀착인화
  4. 촬영인화
(정답률: 69%)
  • 콘택트 프린트는 필름의 원래 크기를 유지한 채로 인화하여, 필름에 있는 모든 이미지를 동일한 크기로 인화한 것을 말합니다. 이 때 필름과 인화지가 밀착되어 인화되기 때문에 "밀착인화"라고 부릅니다. 다른 세 가지 보기는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하여 인화하는 방법이나, 촬영한 이미지를 인화하는 것과 관련이 있지만, 콘택트 프린트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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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계조 인화지가 아닌 것은?

  1. Multigrade 인화지
  2. Polycontrast 인화지
  3. Bromide 인화지
  4. Variablecontrast 인화지
(정답률: 58%)
  • Bromide 인화지는 단일계조 인화지이기 때문에 다계조 인화지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계조 인화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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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컬러 네거티브 필름의 구조상 가장 위에 위치한 유제층은?

  1. 적감유제층
  2. 녹감유제층
  3. 청감유제층
  4. 마젠타유제층
(정답률: 55%)
  • 컬러 네거티브 필름은 적감, 녹감, 청감 3개의 유제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위에 위치한 유제층은 청감유제층입니다. 이유는 컬러 네거티브 필름은 빛이 들어오면서 먼저 청감유제층에서 빛을 받아 적감, 녹감 유제층으로 신호를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감유제층은 필름의 구조상 가장 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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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현상주약으로 사용되는 물질 중 아래와 같은 분자구조를 가지는 것은?

  1. 메톨
  2. 하이드로퀴논
  3. 피피돌
  4. 페니돈
(정답률: 60%)
  • 하이드로퀴논은 알데히드와 알코올을 환원시켜서 만들어지는 케톤으로, 현상주약으로 사용됩니다. 주어진 분자구조에서 산소 원자가 두 개 있고, 케톤 기호인 카르복실 기호가 있으며, 분자 내에 적절한 수의 탄소 원자가 있어서 현상주약으로 사용될 수 있는 물질은 하이드로퀴논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이드로퀴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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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정지액을 사용하는 이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현상오염방지
  2. 경막
  3. 현상정지
  4. 현상촉진
(정답률: 73%)
  • 정지액은 현상촉진을 위해 사용되지 않습니다. 정지액은 필름의 현상을 멈추기 위해 사용되며, 현상촉진은 필름의 민감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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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감광 유제로서 감도상승, 포그방지 등 AgX의 콜로이드 매체로 사용되는 것은?

  1. 젤라틴
  2. 염화은
  3. 브롬화은
  4. 붕사
(정답률: 46%)
  • AgX는 빛에 노출되면 감도가 상승하고, 이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이때 AgX는 콜로이드 매체에 분산되어 있어야 합니다. 젤라틴은 AgX를 분산시키는 데에 적합한 콜로이드 매체입니다. 또한, 젤라틴은 포그방지 효과도 있어서 사진 필름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감광 유제로서 AgX의 콜로이드 매체로 사용되는 것은 젤라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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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필름이나 인화지 유제의 할로겐화은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 것은?

  1. 정착액
  2. 중간정지액
  3. 현상액
  4. 정지액
(정답률: 66%)
  • 정착액은 필름이나 인화지를 현상한 후에 사용되는 액체로, 할로겐화은과 같은 불순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필름이나 인화지의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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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컬러 네거티브 필름 현상 프로세스인 C - 41 처리 과정에서 완전한 암실에서 처리해야 하는 과정이 바른 것은?

  1. 현상, 정착
  2. 표백, 정착
  3. 현상, 표백
  4. 정착, 안정
(정답률: 47%)
  • C-41 처리 과정에서는 컬러 필름의 색상을 형성하는 염료를 현상액에서 추출하고, 그 후에는 필름의 표면에 남아있는 염료를 제거하기 위해 표백액을 사용합니다. 이 과정에서 완전한 암실에서 처리해야 하는 과정은 현상과 표백입니다. 현상액과 표백액은 모두 빛에 민감하기 때문에 완전한 암실에서 처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현상, 표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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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24 × 36㎜의 화면을 갖는 카메라는?

  1. 브로니판
  2. 라이카판
  3. 126판
  4. 110판
(정답률: 84%)
  • 24 × 36㎜는 35mm 필름의 크기이며, 라이카판은 35mm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 중 하나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라이카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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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초점거리 100㎜, 렌즈 유효구경이 50㎜인 렌즈의 밝기는?

  1. f/1.4
  2. f/2
  3. f/4
  4. f/5.6
(정답률: 73%)
  • 밝기는 렌즈의 유효구경과 초점거리의 제곱의 비례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밝기는 (50/100)^2 = 1/4배가 됩니다. 이를 f값으로 변환하면 f/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f/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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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초점을 맞춘 피사체를 중심으로 그 전후 또는 주변에 초점을 맞춘 것과 같은 정도의 선예상(鮮銳像)을 인정할 수 있는 범위로서 그 중 제일 가까운 점에서 제일 먼 점까지의 거리의 범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영상 거리
  2. 초점 거리
  3. 피사체 거리
  4. 피사계 심도
(정답률: 47%)
  • 피사계 심도는 초점을 맞춘 피사체를 중심으로 전후나 주변에 초점을 맞춘 것과 같은 정도의 선예상을 인정할 수 있는 범위로서, 제일 가까운 점에서 제일 먼 점까지의 거리의 범위를 말합니다. 이는 카메라 렌즈의 초점 거리와 피사체와의 거리, 렌즈의 조리개 크기 등에 영향을 받으며, 이 범위 내에서는 피사체가 선명하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피사계 심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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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동일한 거리에서 촬영할 때 피사체의 배경을 흐리게(out focus)하는데 가장 적합한 렌즈는?

  1. 망원렌즈
  2. 표준렌즈
  3. 광각렌즈
  4. 어안렌즈
(정답률: 76%)
  • 망원렌즈는 광학적으로 피사체와 배경 사이의 거리를 늘려주기 때문에 배경을 흐리게 만드는데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거리에서 촬영할 때 피사체의 배경을 흐리게 하기 위해서는 망원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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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흐린날에 주광용 컬러 필름(daylight type color film)을 사용하여 정상적인 색을 얻고자 한다. 어떤 계열의 색온도 하강용 필터를 사용해야 하는가?

  1. Blue계
  2. Amber계
  3. Gray계
  4. White계
(정답률: 60%)
  • 흐린날에는 빛의 온도가 낮아져서 색 온도가 높은 주광용 필름을 사용하면 색이 너무 푸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 온도를 낮춰주는 필터가 필요한데, 이때 사용하는 필터 계열이 Amber계입니다. Amber계 필터는 노란색, 주황색, 붉은색 등 따뜻한 색조를 강조하여 색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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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ND필터(Neutral density filter)의 주된 역할은?

  1. 색에 안정감을 준다.
  2. 회색조로 만든다.
  3. 광량을 감소시킨다.
  4. 콘트라스트를 강조한다.
(정답률: 90%)
  • ND필터는 광량을 감소시켜서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노출을 조절하거나, 셔터 스피드를 늦추어 움직임을 표현하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량을 감소시킨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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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포컬 플레인 셔터(Focal plane shutter)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렌즈 교환이 불가능하다.
  2. 스트로보 촬영시 셔터 속도에 제한을 받는다.
  3. 셔터의 진동이 크다.
  4. 고속셔터 구현이 용이하다.
(정답률: 53%)
  • 포컬 플레인 셔터는 렌즈와 별개로 카메라 내부에 위치하며, 렌즈 교환이 불가능한 이유는 셔터가 카메라 내부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렌즈를 교체하더라도 셔터는 변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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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FP셔터 카메라에서 X접점의 스트로보(strobo)가 셔터막이 어떠한 위치에 도달할 때 발광하는가?

  1. 선막이 주행하기 시작할 때
  2. 선막의 주행이 완료한 직후
  3. 선막이 중간쯤 주행했을 때
  4. 후막의 주행이 완료한 직후
(정답률: 52%)
  • FP셔터 카메라에서 X접점의 스트로보가 셔터막이 닫히기 전에 발광하기 때문에, 선막이 주행을 완료한 직후에 발광하게 됩니다. 이는 셔터막이 닫히기 전에 스트로보가 발광하여 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최대한 늘리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선막이 주행을 시작할 때나 중간쯤 주행했을 때, 스트로보가 발광하면 셔터막이 아직 열려있어서 빛이 들어오는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정확한 노출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후막의 주행이 완료한 직후에도 마찬가지로 셔터막이 닫히기 전이 아니기 때문에 발광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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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컬러사진을 인화할 때 확대기에 내장되어 사용하는 필터 형태는?

  1. 다이크로익필터
  2. 폴리콘트라스트필터
  3. 멀티그레이드필터
  4. 색온도변환용필터
(정답률: 36%)
  • 컬러사진을 인화할 때 확대기에 내장되어 사용하는 필터 형태는 다이크로익필터입니다. 이는 컬러사진의 색감을 조절하여 인화할 때 적절한 색감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로,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화된 사진의 색감이 더욱 생동감 있고 선명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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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컬러 필름 중 Daylight타입은 색온도가 얼마에 맞추어져 있는가?

  1. 3200∼3400 K
  2. 3400∼3600 K
  3. 5500∼6000 K
  4. 6800∼7000 K
(정답률: 90%)
  • Daylight 타입의 컬러 필름은 자연광 아래에서 촬영할 때 적합한 필름으로, 자연광의 색온도가 대략 5500∼6000 K이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다른 옵션들은 인공광원에서 촬영할 때 적합한 옵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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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릴리즈(Release)의 사용 목적은?

  1. 속사를 위하여
  2.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3. 장식적 효과를 위하여
  4. 기계를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90%)
  • 릴리즈(Release)의 사용 목적은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입니다. 릴리즈는 물체나 기계를 고정시키는 장치에서 사용되며, 이 장치를 풀어주면 물체나 기계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물체나 기계가 흔들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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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보기에서 카메라의 구성 기본요소들만 가려낸 것은?

  1. 1,2,3,4
  2. 1,2,5,6
  3. 1,3,4,5
  4. 2,3,4,6
(정답률: 94%)
  • 카메라의 구성 기본요소는 렌즈, 셔터, 필름(또는 이미지 센서), 노출계이다. 따라서, 이 중에서 1, 2, 5, 6번이 해당된다. 1번은 렌즈, 2번은 셔터, 5번은 필름(또는 이미지 센서), 6번은 노출계이다. 3번과 4번은 카메라의 구성 기본요소가 아니므로 제외된다. 1, 2, 5, 6번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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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렌즈후드 선택시 가장 주의할 점은?

  1. 렌즈의 밝기
  2. 렌즈의 구경
  3. 렌즈의 길이
  4. 렌즈의 화각
(정답률: 71%)
  • 렌즈 후드 선택시 가장 주의할 점은 "렌즈의 화각"입니다. 렌즈의 화각은 촬영하는 대상의 시야를 결정하는 요소이며, 렌즈 후드는 이 화각에 따라 선택되어야 합니다. 촬영 대상의 시야를 벗어나는 후드를 선택하면 촬영 결과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렌즈 후드를 선택할 때는 렌즈의 화각을 고려하여 적절한 크기와 모양의 후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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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적인 컬러필름으로 촬영시 다음 물체중 어느 것이 가장 붉게 나타나는가?

  1. 형광등
  2. 촛불
  3. 가정전구
  4. 사진전구
(정답률: 86%)
  • 촛불은 일반적인 컬러필름으로 촬영시 가장 붉게 나타나는 물체입니다. 이는 촛불이 불꽃을 내며 높은 온도로 연소되어 빛을 발하는데, 이 과정에서 주로 붉은색 스펙트럼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촛불은 일반적인 컬러필름으로 촬영시 붉은색이 강조되어 나타납니다. 반면에 형광등, 가정전구, 사진전구는 각각 다른 색온도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촛불보다는 다른 색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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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최고 속도 1/500초의 렌즈 셔터의 스트로보 싱크로(synchro) 접점의 동조 셔터 속도는?

  1. 1/15 초 ∼ 1/30 초
  2. 1/30 초 ∼ 1/60 초
  3. 1/60 초 ∼ 1/125 초
  4. B ∼ 1/500 초
(정답률: 33%)
  • 스트로보 싱크로 접점은 카메라와 스트로보 사이의 전기적인 연결점입니다. 이 연결점을 통해 스트로보가 작동할 때 카메라의 셔터도 함께 작동하여 스트로보가 발광하는 동안에만 빛이 들어오도록 합니다.

    최고 속도 1/500초의 렌즈 셔터는 1초를 500등분하여 1등분당 1/500초의 시간동안 빛을 들어오게 합니다. 따라서 스트로보 싱크로 접점의 동조 셔터 속도는 1/500초 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B ∼ 1/500 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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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렌즈셔터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렌즈교환이 focal plane shutter보다 용이하다.
  2. 화면에 노광얼룩이 생기지 않는다.
  3. 전속도에서 스트로보 동조촬영을 할 수 있다.
  4. 셔터동작에 의한 진동이 적다.
(정답률: 56%)
  • "렌즈교환이 focal plane shutter보다 용이하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렌즈셔터는 렌즈 내부에 존재하기 때문에 렌즈를 교환할 때 셔터와 함께 교체해야 합니다. 따라서 렌즈교환이 focal plane shutter보다 불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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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온도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광선속에 포함된 파장별 색 분포를 뜻한다.
  2. 색온도가 높을수록 청색보다 녹색파장이 많이 포함된다.
  3. 색온도가 낮을수록 적색파장이 많이 포함된다.
  4. 색온도는 날씨조건,장소,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정답률: 80%)
  • 색온도는 물체가 방출하는 빛의 색상을 나타내는 지표로, 빛의 파장 분포를 나타낸다. 색온도가 높을수록 빛의 파장 분포가 더 많이 녹색파장을 포함하게 되므로, "색온도가 높을수록 청색보다 녹색파장이 많이 포함된다."는 설명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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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피사체를 선택적으로 좁은 부분만 측정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화각이 1° 에서 5° 정도되는 노출계는?

  1. 입사식 노출계
  2. 스폿 노출계
  3. 반사식 노출계
  4. 스트로보용 노출계
(정답률: 84%)
  • 스폿 노출계는 매우 좁은 화각을 가지고 있어서, 특정한 지점의 빛만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사체의 특정한 부분만을 측정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반면에 입사식 노출계는 전체적인 빛의 양을 측정하며, 반사식 노출계는 피사체가 반사하는 빛의 양을 측정합니다. 스트로보용 노출계는 광선의 광도와 광선의 시간적인 특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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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자플래시(Electronic flash)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고속순간 광원이므로 어두운 곳에서 순간적 vision 포착 가능
  2. 멀티플 플래시에 의한 연속동작의 단계적 표현
  3. 어두운 곳에서 주광원으로서 사용 가능
  4. 1회용 인공광원이므로 매우 비경제적임
(정답률: 87%)
  • 전자플래시는 1회용 인공광원이므로 매우 비경제적입니다. 즉, 한 번 사용하면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구매해야 하며,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많은 양을 사용하게 되면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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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확대기의 콘덴서(condencer)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광원에서 발산되는 빛의 강도를 균일하게 함
  2. 광원에서 나온 빛을 부드럽게 산광
  3. 전류를 고르게 함
  4.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함
(정답률: 60%)
  • 확대기의 콘덴서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빛을 모아서 집중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콘덴서가 빛을 모으는 과정에서 광원에서 발산되는 빛의 강도를 균일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확대된 이미지에서도 빛의 강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부드러운 산광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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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익스포져밸류(EV:exposure value) = 10에 해당하는 셔터속도와 조리개치는?

  1. 1/30초, f/16
  2. 1/125초, f/4
  3. 1/30초, f/5.6
  4. 1/60초, f/11
(정답률: 40%)
  • 익스포져밸류(EV)는 셔터속도와 조리개값의 조합으로 특정한 조도를 만들어내는 값입니다. EV 10은 매우 밝은 조도를 의미하며, 이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빠른 셔터속도와 큰 조리개값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 셔터속도가 빠르면서(faster) 조리개값이 큰(larger) 조합인 "1/30초, f/5.6"이 EV 10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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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촬영시 셔터의 진동이 거의 없다.
  2. 피사계 심도를 확인할 수 없다.
  3.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4. 반사경(미러)이 없다.
(정답률: 60%)
  •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렌즈와 센서 사이에 거리계를 내장하여, 렌즈의 초점 거리를 측정하여 자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촬영시 셔터의 진동이 거의 없어지고, 피사계 심도를 확인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반사경(미러)이 없어져 더욱 작고 가벼워졌습니다. 시차가 생기지 않는 이유는,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가 렌즈와 센서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초점을 맞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렌즈와 센서 사이의 거리가 변하지 않으므로 시차가 생기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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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2. 렌즈 교환이 자유롭다.
  3. 광각의 왜곡을 직접 보아가면서 조절할 수 있다.
  4. 렌즈를 보는 창과 찍히는 창이 분리되어 있다.
(정답률: 56%)
  •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특징 중 렌즈를 보는 창과 찍히는 창이 분리되어 있다는 것은 오히려 일반적인 카메라와 다른 점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카메라에서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이미지가 먼저 거치는 반사경을 통해 눈에 보이는 뷰파인더나 LCD 화면에 표시되기 때문에 시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안반사식 카메라에서는 렌즈를 보는 창과 찍히는 창이 분리되어 있어 이러한 시차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렌즈를 보는 창과 찍히는 창이 분리되어 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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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카메라에서 촬영하여 컴퓨터로 연결하면 바로 이미지를 전송하거나 수정이 가능하고, 촬영한 후 현상, 인화의 공정 없이도 바로 영상을 출력할 수 있는 카메라는?

  1. 폴라로이드 카메라
  2. 디지털 카메라
  3. 인스턴트 카메라
  4. 일회용 카메라
(정답률: 76%)
  • 디지털 카메라는 촬영한 이미지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저장하고, 컴퓨터와 연결하여 즉시 이미지를 전송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현상, 인화의 공정 없이도 바로 영상을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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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망원렌즈 등에 의해 평면적인 화면이 되기 쉬운 원경 묘사에 효과적이어서 산악이나 항공사진 촬영에 필수적인 필터는?

  1. Green
  2. Orange
  3. Blue
  4. fog
(정답률: 59%)
  • 산악이나 항공사진 촬영 시 대기 중 먼지나 습기 등으로 인해 원경 묘사가 흐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Orange 필터를 사용하면 대기 중 파장이 긴 빨간색과 주황색을 강조하여 원경 묘사를 선명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산악이나 항공사진 촬영에 필수적인 필터는 Orang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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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렌즈를 통과한 상이 실제 촬영에 이용되는 빛의 세기를 카메라 안에서 측정하는 측광 방식은?

  1. TTL 측광
  2. SPD 측광
  3. GPD 측광
  4. Cds 측광
(정답률: 75%)
  • TTL 측광은 렌즈를 통과한 빛의 세기를 직접 측정하여 촬영에 이용되는 빛의 세기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가장 정확한 측광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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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빛의 방향에 따른 특성 중에서 적당한 입체감이 있고 자연스러운 느낌이 들며 피사체와 카메라의 45° 방향에서 비추는 조명 광선은?

  1. 정면광
  2. 사광
  3. 측광
  4. 역광
(정답률: 72%)
  • 사광은 피사체와 카메라의 45° 방향에서 비추는 조명 광선으로, 입체감이 있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이는 피사체의 형태와 입체감을 잘 나타내기 때문에 사진 촬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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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확대기의 외형적인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지지대가 평평하고 휘어짐이 없어야 한다.
  2. 조절 손잡이가 튼튼해야 하고 조여진 후에는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3. 확대기 렌즈의 움직임이 약 6mm 이상이 되도록 교정한다.
  4. 전기 장치의 누전과 감전의 위험이 없어야 한다.
(정답률: 75%)
  • 확대기 렌즈의 움직임이 약 6mm 이상이 되도록 교정하는 것은 외형적인 점검사항이 아니라 기능적인 점검사항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확대기의 정확한 확대율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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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카메라의 손질과 점검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1. 보디(body)와 렌즈에 낀 먼지는 블로워로 털어낸다.
  2. 렌즈는 가능한 청결히 유지해야 한다.
  3. 렌즈나 필터는 가끔 올리브 오일로 닦아 준다.
  4. 렌즈를 심하게 닦으면 코팅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정답률: 95%)
  • 올리브 오일은 렌즈나 필터에 묻어있는 먼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면서 동시에 표면을 부드럽게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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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ISO100인 film으로 조리개 f/11, 셔터속도 1/60sec가 적정노출이었다. 같은 장소에서 같은 필름을 사용하였을 때 조리개를 f/32로 맞추었다. 셔터속도는 얼마로 맞추어야 적정노출이 되는가?

  1. 1/8sec
  2. 1/15sec
  3. 1/30sec
  4. 1/60sec
(정답률: 55%)
  • 조리개를 f/32로 맞추면 빛이 적게 들어오므로 셔터속도를 늘려야 한다. 이 때, 조리개를 f/11로 할 때와 f/32로 할 때의 조리개 값 차이는 3단이므로 셔터속도는 3단 느려져야 한다. 따라서 1/60sec에서 3단 느리게 하면 1/8sec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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