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4-07)

사진기능사
(2002-04-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사진일반

1. 헬리오그래피(Heriography)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니에프스가 발명한 사진술이다.
  2. 카메라 옵스큐라로 촬영했다.
  3. 감광성 아스팔트를 동판에 도포했다.
  4. 감광도가 빨라 5분 정도로 촬영했다.
(정답률: 79%)
  • 감광도가 빨라 5분 정도로 촬영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헬리오그래피는 감광성 아스팔트를 동판에 도포하고, 카메라 옵스큐라를 사용하여 촬영하는 사진술로, 당시에는 촬영에 몇 시간에서 하루 이상이 걸렸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녹색잎이 눈과 같은 흰색으로 표현되며 태양 직사광 상태의 풍경 사진에서 청색 하늘을 검게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필름은?

  1. 흑백복사용 필름
  2. X레이 필름
  3. 적외선 필름
  4. 리스 필름
(정답률: 67%)
  • 태양 직사광 상태에서 촬영할 때, 빛의 파장이 짧은 청색이 과도하게 강해져서 사진이 과노출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청색을 차단하는 필름인 적외선 필름이 사용됩니다. 또한, 녹색 잎이 흰색으로 표현되는 이유는 적외선 필름이 녹색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일반 필름에 감광이 잘 되지 않는 것은?

  1. 자외선
  2. X선
  3. 가시광선
  4. 적외선
(정답률: 46%)
  • 일반 필름은 가시광선에 대한 감광성이 높지만, 적외선에 대한 감광성은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외선을 촬영하려면 적외선 감도가 높은 필름이나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두개 이상의 파가 한점에서 만날 때 성분파의 위상관계에 의해 합성파의 진폭이 변화함으로써 이 부분의 빛이 밝게 또는 어둡게 되는 현상은?

  1. 반사
  2. 회절
  3. 굴절
  4. 간섭
(정답률: 74%)
  • 두 개 이상의 파가 한 점에서 만나면, 각 파의 위상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파의 진폭이 서로 더해지거나 서로 상쇄될 수 있습니다. 이 때 파의 진폭이 더해지면 밝게, 상쇄되면 어둡게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을 간섭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간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식품과 어린이용품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색상은?

  1. 황색계열
  2. 은색계열
  3. 금색계열
  4. 백색계열
(정답률: 84%)
  • 황색계열은 밝고 따뜻한 느낌을 주며, 식품과 어린이용품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색상입니다. 또한, 황색은 안정감과 신뢰감을 주는 효과가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육안으로 가장 강하게 감지되는 색 중 550㎚의 색은?

  1. 녹색
  2. 황록색
  3. 흰색
  4. 보라색
(정답률: 30%)
  • 550㎚의 색은 녹색과 황색의 중간 색인 황록색입니다. 이 색은 인간의 눈에서 가장 밝고 선명하게 인식되는 색 중 하나이며, 자연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색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육안으로 가장 강하게 감지되는 색 중 하나인 황록색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Red광과 Blue광을 합한 색은?

  1. 노랑(Yellow)
  2. 시안(Cyan)
  3. 마젠타(Magenta)
  4. 빨강(Red)
(정답률: 86%)
  • Red광과 Blue광을 합하면 보라색이 되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지만, 광원에서 발생하는 빛의 색과 색채학적인 색은 다르기 때문에 보라색이 아닌 다른 색이 나올 수 있습니다. Red광과 Blue광을 합하면 Green광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보충하기 위해 Yellow광이 추가적으로 생성되어 마젠타색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젠타(Magenta)"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보기와 같이 컬러사진에서 두색이 겹치면 또 다른색이 된다. 네모에 들어갈 색은?

  1. 흑색
  2. 녹색
  3. 청색
  4. 백색
(정답률: 83%)
  • 두 색이 겹치면 기본 색상 중에서 빨강, 파랑, 녹색이 된다. 따라서 파란색과 노란색이 겹쳤으므로 녹색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녹색"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가색법의 3원색에 속하는 Blue의 보색이 되는 것은?

  1. Yellow
  2. Magenta
  3. Red
  4. Green
(정답률: 70%)
  • 가색법에서 3원색은 Red, Blue, Yellow입니다. 이 중 Blue의 보색은 Yellow입니다. 이는 색상환에서 Blue와 Yellow가 대각선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각선에 위치한 두 색은 서로 보색 관계에 있으며, 두 색을 섞으면 회색이 됩니다. 따라서 Blue와 Yellow를 섞으면 회색이 되는 것이 보색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컬러 필름은 감광막이 세가지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관계가 없는 것은?

  1. 황감층
  2. 청감층
  3. 녹감층
  4. 적감층
(정답률: 88%)
  • 컬러 필름의 감광막은 빛을 받아 색을 형성하는데, 황감층은 컬러 필름에서 사용되지 않는 층이기 때문에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황감층은 흑백 필름에서 사용되는데, 이는 빛을 받아 검은색과 흰색을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컬러 필름에서는 황감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사진 폐액 처리시 옳지 못한 것은?

  1. 사진 폐액 중에서 유해 성분을 제거한다.
  2. 수세조의 처리액 유출을 감소시킨다.
  3. 사용이 끝난 폐액을 재생하고 재이용한다.
  4. 현상액과 같은 알칼리성 폐액은 산성 폐액으로 만들어 처리한다.
(정답률: 62%)
  • 현상액과 같은 알칼리성 폐액은 산성 폐액으로 만들어 처리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화학적 반응에 의해 유해한 가스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알칼리성 폐액은 알칼리성 폐액 처리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광학계의 일부에 반사경을 병용한 카메라로 일안과 이안 카메라로 분류되는 카메라는?

  1. Press 카메라
  2. Miniature 카메라
  3. Box 카메라
  4. Reflex 카메라
(정답률: 75%)
  • 반사경을 병용한 카메라는 일안과 이안을 별도로 구성하지 않고 하나의 렌즈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해주는데, 이러한 카메라 중에서 반사경을 사용하는 것이 Reflex 카메라입니다. 따라서 Reflex 카메라는 일안과 이안 카메라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컬러 네거티브에서 Orange mask를 사용하는 이유는?

  1. 헐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해서
  2. 이레디에이션을 방지하기 위해서
  3. 색의 부정 흡수를 방지하기 위해서
  4. 유제를 보호하기 위해서
(정답률: 62%)
  • Orange mask는 컬러 네거티브에서 색의 부정 흡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색의 부정 흡수란, 필름이 빛을 받을 때 색상이 변형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Orange mask를 사용하여 필름이 빛을 받을 때 색상이 변형되는 것을 막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 만들어진 인화의 색채 균형을 수정하는 방법은?

  1. 수정하려는 색과 반대되는 색으로 확대기의 필터를 바꿔준다.
  2. 수정하고자 하는 색과 같은 색으로 확대기의 필터를 바꿔준다.
  3. 마젠타와 시안필터만 바꿔준다.
  4. 수정하고자 하는 뷰잉 필터의 색에 수정하고자 하는 색을 첨가한다.
(정답률: 45%)
  •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 만들어진 인화의 색채 균형을 수정하려면, 수정하고자 하는 색과 같은 색으로 확대기의 필터를 바꿔줘야 합니다. 이는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는 색상이 반전되어 기록되기 때문에, 확대기 필터를 반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색과 같은 필터를 사용하여 색상을 보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정하고자 하는 색과 같은 색으로 확대기의 필터를 바꿔주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렌즈의 중심부로 입사된 빛과 주변으로 입사된 빛이 한곳에 모이지 않는 현상 때문에 생기는 수차는?

  1. 색수차
  2. 구면수차
  3. 만곡수차
  4. 코마수차
(정답률: 56%)
  • 구면수차는 렌즈의 중심부로 입사된 빛과 주변으로 입사된 빛이 렌즈를 통과하면서 서로 다른 각도로 굴절되어 한곳에 모이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물체의 경계선이 흐릿하게 보이는 수차가 발생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컬러리버셜 필름의 특징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노출관용도가 넓어 노출결정에 융통성이 있다.
  2. 일반 네거티브 필름에 비해 현상처리 과정이 간단 하여 편리하다.
  3. 발색현상이 진행됨에 따라 자동적인 색 보정이 가능하다.
  4. 반전현상에 의해 피사체의 색이 그대로 재현된다.
(정답률: 34%)
  • 반전현상은 필름에 노출된 이미지를 반전시켜서 색상을 반대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컬러리버셜 필름에서도 반전현상이 일어나면 피사체의 색이 그대로 재현됩니다. 이는 일반 네거티브 필름과는 달리 색상 보정이 필요하지 않아 편리하다는 특징을 가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산을 중화시킬 수 있는 물질로 붉은 리트머스 시험지를 푸르게 하는 것에 해당되는 것은?

  1. 산성
  2. 중성
  3. 알칼리성
  4. 명반
(정답률: 72%)
  • 알칼리성은 pH 값이 7보다 큰 화학 물질을 의미합니다. 붉은 리트머스 시험지는 pH 값이 7보다 작은 산성 화학 물질에 반응하여 빨간색으로 변하는데, 이를 푸르게 만들 수 있는 물질은 pH 값이 7보다 큰 알칼리성 화학 물질입니다. 따라서 산을 중화시킬 수 있는 물질은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필름의 퍼포레이션과 짝이 되는 것은?

  1. 패트로네
  2. 스프로케트
  3. 레버
  4. 크랭크
(정답률: 25%)
  • 필름의 퍼포레이션은 필름에 구멍을 뚫어서 필름을 움직이는데 사용되는데, 이때 필름을 움직이는 기계 부품이 스프로케트이기 때문에 스프로케트가 필름의 퍼포레이션과 짝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MQ 현상액의 주약은?

  1. 페니돈, 하이드로퀴논 현상액
  2. 페니돈, 메톨 현상액
  3. 메톨, 하이드로퀴논 현상액
  4. 파이로 현상액
(정답률: 76%)
  • MQ 현상액은 메톨과 하이드로퀴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MQ 현상액이 색깔을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들이기 때문입니다. 페니돈은 MQ 현상액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물질이며, 파이로 현상액은 MQ 현상액과는 관련이 있지만 주요한 주약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톨, 하이드로퀴논 현상액"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알칼리성이 아주 강한 현상액을 사용했을 때 일어나는 현상과 관계없는 것은?

  1. 필름 유제의 젤라틴막이 연해진다.
  2. 필름 유제의 젤라틴막이 강해진다.
  3. 입자가 커진다.
  4. fog가 발생한다.
(정답률: 48%)
  • 알칼리성이 강한 현상액을 사용하면 필름 유제의 젤라틴막이 연해지는데, 이는 젤라틴막 내부의 결합력이 약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필름 유제의 젤라틴막이 강해진다."는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흑백필름의 현상 주약은?

  1. 티오황산나트륨 결정(Na2S2O3· 5H2O)
  2. 수산화나트륨(NaOH)
  3. 하이드로퀴논(1,4-dihydroxyl benzene)
  4. 하이포(NaBO2· 2H2O)
(정답률: 69%)
  • 흑백필름은 은화학적 반응을 통해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현상 주약은 은화학적 반응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이드로퀴논은 은화학적 반응을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인 화학물질입니다. 따라서 흑백필름의 현상 주약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일반적으로 감력에 많이 사용되는 약품은?

  1. 적혈염
  2. 중크롬산칼륨
  3. 브롬화칼륨
  4. 승홍
(정답률: 52%)
  • 정답은 "적혈염"입니다.

    적혈염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로, 혈액의 산소공급을 개선하고 혈액의 점도를 낮추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감각기관의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감각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정상적인 감광도로서는 빛이 약하여 촬영할 수 없을 때 정상적인 네거티브와 유사한 네거티브의 농도를 얻을 수 있는 현상은?

  1. 가감현상
  2. 적정현상
  3. 증감현상
  4. 보력현상
(정답률: 60%)
  • 빛이 너무 약하여 촬영할 수 없을 때, 카메라는 빛을 적게 받아들이게 되어 정상적인 네거티브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이때, 카메라는 빛을 적게 받아들이는 대신, 이미지를 얻기 위해 더 많은 노이즈를 포함한 이미지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증감현상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소형 탱크 현상의 장점에 속하는 것은?

  1. 관찰현상이 가능하다.
  2. 교반 얼룩이 전혀 생기지 않는다.
  3. 종류가 서로 다른 필름을 동시에 현상할 수 있다.
  4. 유제막에 흠이 생길 우려가 거의 없다.
(정답률: 28%)
  • 소형 탱크는 필름을 작은 용액 양으로 현상시키기 때문에 유제막에 공기가 적게 노출되어 유제막에 흠이 생길 우려가 거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덱톨(Dektol)의 사용은?

  1. 필름 현상용
  2. 도색 현상용
  3. 정지액
  4. 인화 현상용
(정답률: 50%)
  • 덱톨은 인화 현상용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덱톨이 은염기 형성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은염기는 필름에 노출된 빛에 반응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덱톨은 필름을 인화시키는 데 사용되며, 필름 현상용, 도색 현상용, 정지액과는 다른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필름을 현상할 때 순서가 맞는 것은?

  1. 현상 - 수세 - 중간정지 - 정착
  2. 수세 - 중간정지 - 현상 - 정착
  3. 현상 - 중간정지 - 정착 - 수세
  4. 정착 - 중간정지 - 현상 - 수세
(정답률: 78%)
  • 필름을 현상할 때는 먼저 현상액에 필름을 담그고, 일정 시간 동안 현상액에 노출시켜서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이후 중간정지액에 필름을 담그고, 현상액을 중간정지액으로부터 제거합니다. 그리고 정착액에 필름을 담그고, 이미지를 안정화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수세액에 필름을 담그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현상 - 중간정지 - 정착 - 수세"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주광용(Daylight) 컬러필름으로 일반적인 형광등 아래에서 촬영할 경우 많아지는 색은?

  1. 보라색
  2. 녹색
  3. 적색
  4. 황색
(정답률: 45%)
  • 주광용(Daylight) 컬러필름은 자연광을 기준으로 색을 보정한 필름입니다. 일반적인 형광등은 녹색과 황색을 강조하고, 적색과 보라색은 약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광용 컬러필름으로 일반적인 형광등 아래에서 촬영할 경우, 녹색이 강조되어 많아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필름의 유제층을 고감도 유제층과 저감도 유제층으로 이중 도포하는 이유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해상력을 높이기 위해
  2. 입상성을 좋게 하기 위해
  3. 관용도를 좁히기 위해
  4. 관용도를 넓히기 위해
(정답률: 63%)
  • 고감도 유제층은 민감하게 반응하여 높은 해상력을 제공하고, 저감도 유제층은 덜 민감하게 반응하여 관용도를 높여줍니다. 이중 도포를 통해 필름의 관용도를 넓히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다양한 조건에서 필름이 사용될 수 있도록 하여 유연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사진 시약을 수분 함량에 따라 결정체, 단일수화물, 무수화물, 건조물로 분류할 때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결정체는 건조물과 비슷하게 수분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
  2. 단일수화물은 약간의 수분을 포함한다.
  3. 무수화물은 수분을 거의 포함하지 않는다.
  4. 건조물은 수분이 제거된 것이다.
(정답률: 41%)
  • "결정체는 건조물과 비슷하게 수분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결정체는 일정량의 수분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으며, 건조물보다는 수분 함량이 높은 상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흑백필름이나 인화지 현상시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약물의 온도는?

  1. 14± 2℃
  2. 20± 2℃
  3. 24± 2℃
  4. 28± 2℃
(정답률: 52%)
  • 흑백필름이나 인화지 현상시 약물의 온도는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약물의 화학적 반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약물의 온도는 20± 2℃입니다. 이는 약물의 화학적 반응에 가장 적합한 온도로, 이 온도에서 현상을 하면 가장 안정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온도보다 낮거나 높아서 약물의 화학적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뷰 카메라로 클로즈 업(Close up)촬영시 주름막을 정상보다 늘렸을 때의 노출은?

  1. 정상과 같다.
  2. 과다된다.
  3. 부족된다.
  4. 상관 없다.
(정답률: 58%)
  • 부족된다. 주름막을 늘리면 빛이 산란되어 빛의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노출이 부족해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출장촬영시 휴대하기에 편리하면서도 카메라 무브먼트를 구사할 수 있는 것은?

  1. 일안반사식 카메라
  2. 필드 카메라
  3. 이안반사식 카메라
  4. 파노라마 카메라
(정답률: 44%)
  • 필드 카메라는 렌즈와 본체가 분리되어 있어서 렌즈를 움직이면서 촬영할 수 있어서 카메라 무브먼트를 구사할 수 있으면서도 휴대하기에 편리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실내 농구장에서 골인하는 장면을 클로즈업(Close-up)으로 찍을 때 가장 필요한 장비는?

  1. 망원 렌즈와 35㎜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
  2. 광각 렌즈와 35㎜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
  3. 망원렌즈와 35㎜ 일안 반사식 카메라
  4. 광각렌즈와 35㎜ 일안 반사식 카메라
(정답률: 72%)
  • 실내 농구장에서 골인하는 장면을 클로즈업으로 찍을 때는 대상을 가까이 담아내야 하므로 망원 렌즈가 필요합니다. 또한, 실내 조명이 어두울 수 있으므로 빛을 잘 받아들이는 35㎜ 일안 반사식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망원렌즈와 35㎜ 일안 반사식 카메라"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카메라(camera)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와 비슷한 초점 거리를 가진 렌즈(lens)는?

  1. 망원렌즈(Telephoto lens)
  2. 표준렌즈(Standard lens)
  3. 광각렌즈(Wide angle lens)
  4. 줌렌즈(Zoom lens)
(정답률: 79%)
  • 카메라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와 비슷한 초점 거리를 가진 렌즈는 표준렌즈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야와 유사한 시야각을 제공하며, 일반적인 사진 촬영에 적합합니다. 망원렌즈는 초점 거리가 길어서 멀리 있는 대상을 가까이 보이게 하며, 광각렌즈는 초점 거리가 짧아서 넓은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줌렌즈는 초점 거리를 조절하여 확대나 축소가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렌즈의 밝기를 표시하는데는 무엇을 기준으로 삼는가?

  1. 렌즈의 유효구경과 초점거리와의 비
  2. 렌즈의 전면측(前面側)의 직경
  3. 렌즈의 경동(鏡胴)의 길이와 렌즈 구경과의 비
  4. 렌즈의 유효구경과 실구경과의 비
(정답률: 74%)
  • 렌즈의 밝기는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렌즈의 표면적에 비례하기 때문에, 렌즈의 유효구경과 초점거리와의 비를 기준으로 삼습니다. 이는 렌즈가 받는 빛의 양과 빛이 집중되는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렌즈의 유효구경과 초점거리와의 비가 클수록 밝은 렌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다음 중 ND필터의 용도로 맞는 것은?

  1. 색온도변환 필터
  2. 광량을 감소시킬 때 사용하는 필터
  3. 콘트라스트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필터
  4. 초점심도를 깊게 할 때 사용하는 필터
(정답률: 83%)
  • ND필터는 광량을 감소시키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를 사용하면 카메라 렌즈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줄일 수 있어서 밝은 조명에서도 적절한 노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ND필터를 사용하면 느린 셔터 스피드나 넓은 조리개 값을 사용하여 움직임을 표현하거나 깊은 초점심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싱크로 중에서 X접점의 스위치가 연결되는 시점은?

  1. 셔터를 누르는 순간
  2. 셔터가 열리기 직전
  3. 셔터가 열리기 시작할 때
  4. 셔터가 완전히 열렸을 때
(정답률: 62%)
  • 싱크로 중에서 X접점의 스위치가 연결되는 시점은 "셔터가 완전히 열렸을 때" 입니다. 이는 셔터가 완전히 열리기 전에는 카메라의 필름이 노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셔터가 완전히 열린 후에야 싱크로 X접점의 스위치가 연결되어 노출이 시작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포컬플레인셔터(Focal plane shutter)의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플래시 싱크로 동작에 제한을 받지 않음
  2. 렌즈교환이 편리함
  3. 셔터속도를 고속으로 설계
  4. 동체 촬영시 변형이 생길 수도 있음
(정답률: 48%)
  • "플래시 싱크로 동작에 제한을 받지 않음"은 포컬플레인셔터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는 포컬플레인셔터가 셔터가 렌즈 뒷부분이 아닌 카메라 바디 내부에 있기 때문에, 플래시가 발광할 때 셔터가 이미 열려있어도 플래시와 함께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플래시 싱크로 동작에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카메라 셔터에 내장되어 있는 싱크로장치의 전기접점 중 포컬플레인 셔터 전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1. F접점
  2. M접점
  3. X접점
  4. FP접점
(정답률: 68%)
  • FP접점은 포컬플레인 셔터 전용으로 사용되는 싱크로장치의 전기접점입니다. F접점은 일반적인 싱크로장치에 사용되며, M접점은 전자식 플래시와 함께 사용됩니다. X접점은 지연촬영과 같은 특수한 촬영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포컬플레인 셔터를 사용하는 경우 FP접점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셔터 속도 1/125초, 조리개 f/11과 같은 노출량으로 할려면 1/60초 일 때 F 번호는?(단, 소형 카메라 사용)

  1. 5.6
  2. 8
  3. 11
  4. 16
(정답률: 40%)
  • 셔터 속도를 1/125초에서 1/60초로 늘리면 노출 시간이 2배 더 길어지므로, 조리개 값도 2배 더 작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f/11에서 f/16으로 조리개 값을 2단계 낮추면 같은 노출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6"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확대기 구조의 명칭이 아닌 것은?

  1. 램프하우스
  2. 캐리어
  3. 초점노브
  4. 안전등
(정답률: 73%)
  • 안전등은 확대기 구조의 명칭이 아닙니다. 안전등은 차량 등에서 사용되는 비상 시 신호등으로, 확대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텅스텐(Tungsten) 타입의 필름으로 촬영할 때 알맞은 색온도는?

  1. 2500 K
  2. 3200∼3400 K
  3. 4000∼4500 K
  4. 5800 K
(정답률: 80%)
  • 텅스텐(Tungsten) 램프는 3200K의 색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텅스텐 필름으로 촬영할 때는 이와 가까운 3200∼3400K의 색온도가 알맞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텅스텐 램프와는 다른 색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알맞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카메라 몸통(Body) 속에 있는 필름 압착판의 주된 역할은?

  1. 필름의 진행을 도와준다.
  2. 광선을 차단한다.
  3. 필름의 평탄성을 유지시킨다.
  4. 촬영매수 계산장치의 일부이다.
(정답률: 72%)
  • 필름 압착판은 카메라 몸통(Body) 속에서 필름을 평평하게 유지시켜 촬영 중에 필름이 휘어지거나 굴곡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필름의 평탄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파인더(finder)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파인더는 촬영되는 범위와 위치를 보고 조절하는 장치이다.
  2. 반사식 파인더의 종류에는 일안 반사식과 이안 반사식이 있다.
  3. 눈금 초점 조절식 파인더 카메라는 보통 110형을 사용한다.
  4. 고정 초점식 파인더는 촬영거리에 따라 초점을 맞출 필요가 없다.
(정답률: 45%)
  • 정답은 "눈금 초점 조절식 파인더 카메라는 보통 110형을 사용한다."입니다. 이유는 파인더의 종류와는 관련이 없는 카메라의 크기 형식을 설명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피사체의 위치에서 피사체를 비추고 있는 광선의 밝기를 측정하여 노출치를 정할 수 있는 노출계는?

  1. 입사식 노출계
  2. 반사식 노출계
  3. SPD 노출계
  4. GPD 노출계
(정답률: 84%)
  • 입사식 노출계는 피사체에 직접 빛을 쏘아서 반사되는 빛이 아닌, 피사체에 직접 들어오는 빛의 양을 측정하여 노출치를 정하는 노출계입니다. 따라서 피사체의 위치와는 무관하게 빛의 양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서 피사체의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주광이 피사체의 전부분을 조명하는 보조광보다 2배 밝으면 이 때 조명비율은?

  1. 2:1
  2. 3:1
  3. 4:1
  4. 6:1
(정답률: 38%)
  • 보조광과 주광의 밝기 비율이 1:2이므로, 주광이 2배 밝아지면 보조광 대비 주광의 밝기 비율은 2:1이 됩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조명비율은 주광:보조광 = 2:1이 되고, 이를 간단하게 나타내면 3:1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주광(Daylight)에 가장 가까운 조명기구는?

  1. 백열전구
  2. 플러드조명(3400K)
  3. 형광등
  4. 스트로보
(정답률: 69%)
  • 스트로보는 주광과 가장 유사한 빛을 내는 조명기구 중 하나입니다. 이는 스트로보가 빠르게 번갈아가며 빛을 내기 때문에 주광과 비슷한 효과를 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트로보는 주광에 가장 가까운 조명기구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컬러 촬영시 RGB의 피사체 색깔이 필름에 나타나는 색을 순서대로 나타낸 것은?(단, R:Red, G:Green, B:Blue, Y:Yellow, M:Magenta, C:Cyan)

  1. YMC
  2. MYC
  3. CMY
  4. MCY
(정답률: 48%)
  • RGB는 빛의 삼원색이며, 색을 형성하는 기본적인 색상입니다. 하지만 필름은 빛이 아닌 색소를 이용하여 색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필름에 나타나는 색은 RGB와는 반대로, 빨강, 초록, 파랑의 색을 빼고 나머지 색인 시안(Cyan), 마젠타(Magenta), 옐로우(Yellow)를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CMY 색상 모델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CMY"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피사계 심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피사계 심도는 초점이 맞는 범위를 지칭한다.
  2.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수록 심도는 얕아진다.
  3. 조리개를 개방할수록 심도는 깊어진다.
  4. 심도는 렌즈의 초점거리, 카메라와 피사체와의 거리, 조리개의 f값에 따라서 결정된다.
(정답률: 72%)
  • "조리개를 개방할수록 심도는 깊어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조리개를 닫을수록 심도는 깊어진다."입니다. 조리개를 닫으면 빛이 적게 들어오기 때문에 초점이 맞는 범위가 좁아져서 심도가 깊어집니다. 반대로 조리개를 열면 빛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어져서 심도가 얕아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TTL 측광에서 f/1.4로 100% 투과율일 때 f/2.8에서의 투과율은?

  1. 20%
  2. 25%
  3. 30%
  4. 50%
(정답률: 49%)
  • TTL 측광에서 f/1.4로 100% 투과율일 때, 노란색 필터를 사용하여 빛을 차단하면 f/2.8에서의 투과율은 f/1.4에서의 투과율의 1/4이 됩니다. 따라서, f/1.4에서 100% 투과율일 때 f/2.8에서의 투과율은 25%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사진 감광재료의 보관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상온에서 보관한다.
  2. 횡으로 쌓기보다는 종으로 세워서 보관한다.
  3. 습도가 낮은 곳에서 보관한다.
  4. 환기가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정답률: 53%)
  • 정답: "상온에서 보관한다."

    이유: 사진 감광재료는 고온, 고습, 직사광선 등에 노출되면 품질이 저하되므로 상온보다는 낮은 온도와 습도가 유지되는 곳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렌즈의 초점거리를 달리함으로써 원하는 상을 조절하여 표현할 수 있다. 다음중 단초점 렌즈를 사용해서는 안되는 경우는?

  1. 넓은 화각을 원할 때
  2. 원근감을 과장시킬 때
  3. 짧은 피사계 심도를 원할 때
  4. 가까운 물체를 크게 보이고 싶을 때
(정답률: 39%)
  • 단초점 렌즈는 초점거리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짧은 피사계 심도를 원할 때는 단초점 렌즈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짧은 피사계 심도를 원하는 경우에는 변수 초점 렌즈나 고정 초점 렌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확대 인화 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트리밍
  2. 몽타즈
  3. 디포메이션
  4. 밀착인화
(정답률: 40%)
  • 확대 인화 기법은 이미지를 확대하여 세부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기법이고, 트리밍은 이미지의 가장자리를 잘라내는 기법, 몽타즈는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합쳐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기법, 디포메이션은 이미지를 왜곡시키는 기법입니다. 이에 비해 밀착인화는 이미지의 일부분을 선택하여 그 부분만 선명하게 만드는 기법으로, 다른 기법들과는 목적과 방법이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색온도 변환용 필터 중에서 색온도를 높이기 위한 필터의 색은?

  1. 청색 계열
  2. 앰버 계열
  3. 적색 계열
  4. 황색 계열
(정답률: 59%)
  • 색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더 높은 파장의 빛을 추가해야 합니다. 청색 계열은 파장이 짧고 높은 주파수를 가지므로, 색온도를 높이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청색 계열 필터가 색온도를 높이기 위한 필터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노출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노출계로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의 평균 노출을 읽는다
  2. 피사체에 희거나 밝은 부분이 현저하게 많다면 노출계가 지시한 노출보다 조리개를 한두단계 줄여준다.
  3. 어두운 부분에 맞춰 노출을 결정하고 이를 보완한다.
  4. 노출이 의심스러울 때 확실한 보장을 받기 위해 브라케팅(bracketing)을 한다.
(정답률: 37%)
  • "피사체에 희거나 밝은 부분이 현저하게 많다면 노출계가 지시한 노출보다 조리개를 한두단계 줄여준다."는 노출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조리개 우선순위 방식에서의 노출 조절 방법이다. 피사체의 밝기 차이가 큰 경우, 노출계가 지시한 노출보다 밝은 부분이 과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조리개를 줄여서 어두운 부분을 더 잘 노출하도록 조절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이안 반사식 카메라(Twin Lens Reflex Camera)나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Range finder Camera)에서 발생하는 시차(Parallax)의 원인은?

  1. 파인더와 셔터의 위치가 불일치할 때 발생
  2. 파인더의 구도와 화면상의 구도가 일치할 때 발생
  3. 원거리 촬영시 발생
  4. 뷰파인더와 렌즈의 위치가 불일치할 때 발생
(정답률: 69%)
  • 이유는 뷰파인더와 렌즈의 위치가 불일치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는 뷰파인더와 렌즈가 서로 다른 위치에 있기 때문에, 뷰파인더에서 보이는 이미지와 실제 렌즈에서 찍히는 이미지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차는 원거리 촬영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노출계에 사용되는 수광소자가 아닌 것은?

  1. SPD
  2. Cds
  3. GPD
  4. LED
(정답률: 83%)
  • SPD, Cds, GPD는 모두 노출계에 사용되는 수광소자입니다. 그러나 LED는 노출계에 사용되는 광원으로 사용되는 것이지 수광소자로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LED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상하주행식 포컬플레인 셔터를 사용하는 카메라의 스트로보 동조 셔터 속도로 가장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1/60
  2. 1/125
  3. 1/250
  4. 1/500
(정답률: 70%)
  • 상하주행식 포컬플레인 셔터는 스트로보 동조 셔터 속도가 일정 이하일 때만 스트로보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스트로보가 빠른 속도로 깜빡이기 때문에 셔터가 열리는 동안에도 충분한 양의 빛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트로보 동조 셔터 속도가 느리면(즉, 셔터 시간이 길면) 스트로보와 함께 사용할 수 있지만, 속도가 빠르면(즉, 셔터 시간이 짧으면) 스트로보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1/500은 스트로보 동조 셔터 속도로 가장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스트로보 촬영시 피사체에 대해 고른 조명을 하고자 할때 천정이나 벽에 스트로보를 향하게 하여 촬영하는 방법은?

  1. 오픈 플래시(Open flash)
  2. 바운스 라이트(Bounce light)
  3. 플레어 라이트(Flare light)
  4. 더블 라이트(Double light)
(정답률: 88%)
  • 바운스 라이트(Bounce light)는 스트로보를 천정이나 벽에 향하게 하여 간접적으로 피사체를 조명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직접적인 빛이 피사체에 직접 닿지 않기 때문에 부드러운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그림자도 자연스럽게 표현됩니다. 또한, 스트로보의 강도나 방향을 조절하여 다양한 조명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가이드넘버(GN)가 60인 Flash 조리개를 f/8에 놓았을 때 알맞게 노출 될 수 있는 피사체의 거리는?

  1. 1m-2m
  2. 3m-4m
  3. 5m-6m
  4. 7m-8m
(정답률: 70%)
  • 가이드넘버(GN)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GN = 거리 × f-number

    따라서, 피사체와 조리개 사이의 거리를 알고 있으면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피사체에 필요한 조리개의 f-number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f-number = GN ÷ 거리

    이 문제에서는 GN이 60이고, f-number가 8이므로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하여 피사체와의 거리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60 = 거리 × 8

    거리 = 60 ÷ 8

    거리 = 7.5m

    따라서, 피사체와 조리개 사이의 거리가 7m에서 8m 사이여야 알맞게 노출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