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17)

사진기능사
(2011-04-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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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다음 중 태양광을 프리즘으로 분산 시킬 경우 굴절률이 가장 작은 광선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녹색
(정답률: 75%)
  • 태양광 스펙트럼에서 빨강색 광선의 파장이 가장 길기 때문에 굴절률이 가장 작습니다. 프리즘으로 광선을 분산시키면 파장이 긴 광선은 굴절률이 작아지고, 파장이 짧은 광선은 굴절률이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빨강색 광선은 다른 색상에 비해 굴절률이 가장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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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용도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필터(Filter)는?

  1. Red filter
  2. Yellow filter
  3. Soft filter
  4. Orange filter
(정답률: 89%)
  • Soft filter는 주로 사진에 부드러운 효과를 주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로, 다른 필터들은 색조를 변화시키거나 특정 색상을 강조하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Soft filter는 이미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Soft filter는 다른 필터들과는 용도가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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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진술의 발명 순서를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칼로타입 → 앰브로타입 → 다게레오타입 → 헬리오그래피
  2. 다게레오타입 →콜로디온습판법 →칼로타입 → 건판법
  3. 헬리오그래피 → 다게레오타입 →칼로타입 → 콜로디온습판법
  4. 헬리오그래피 → 콜로디온습판법 →칼로타입 → 다게레오타입
(정답률: 86%)
  • 정답은 "헬리오그래피 → 다게레오타입 →칼로타입 → 콜로디온습판법" 입니다.

    헬리오그래피는 1826년에 니세포르 다파이가 발명한 사진술 기술로, 태양의 빛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다게레오타입은 1839년에 루이 자크 만데 다게르가 발명한 사진술 기술로, 음영과 명암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칼로타입은 1851년에 프레드릭 스캇 아처가 발명한 사진술 기술로, 색상을 추가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콜로디온습판법은 1851년에 프레드릭 스캇 아처가 발명한 사진술 기술로, 유리판에 감광제를 바르고 빠르게 노출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발명 순서는 헬리오그래피 → 다게레오타입 → 칼로타입 → 콜로디온습판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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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간의 눈에 가장 빠르고 예민하게 작용하는 색의 속성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순도
(정답률: 70%)
  • 인간의 눈은 명도에 가장 민감합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어두운 곳에서 밝은 색과 밝은 곳에서 어두운 색을 구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명도가 높은 색은 인간의 눈에 더욱 빠르고 예민하게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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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사진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진을 촬영하는 목적은 실용적, 창작적 목적이 있다.
  2. 보도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작가의 주관적 해석이 필요하다.
  3. 자료사진에는 의학사진, 생태사진, 항공사진, 수중사진, 마이크로 사진 등이 있다.
  4. 순수사진은 작가의 생각과 느낌이 작품제작의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되는 사진을 말한다.
(정답률: 85%)
  • 보도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작가의 주관적 해석이 필요하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보도사진은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가의 주관적인 해석이 들어가면 정보의 신뢰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도사진에서는 주관적인 해석보다는 사실적인 정보 전달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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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후기 르네상스 이후로 화가들의 사생도구로 사용되었던 어두운 방이라는 이름의 도구는?

  1. 네거티브
  2. 헬리오그래피
  3. 포토그래피
  4. 카메라 옵스큐라
(정답률: 92%)
  • 카메라 옵스큐라는 빛을 통해 이미지를 만드는 도구로, 어두운 방에서 작동하며 후기 르네상스 이후로 화가들의 사생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도구는 빛을 통해 이미지를 만들기 때문에, 다른 보기인 네거티브, 헬리오그래피, 포토그래피와는 다른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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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시대에 따라 변하는 유행색이 아닌 보편적인 자연색을 기본으로 인간이 어떻게 색채를 보느냐에 기초한 자각색의 심리적 혼합비를 나타낸 표색계는?

  1. NCS표색계
  2. PCCS표색계
  3. 먼셀표색계
  4. 오스트발트표색계
(정답률: 75%)
  • NCS표색계는 인간이 색채를 인식하는 방식에 기초하여 개발된 표색계로, 보편적인 자연색을 기본으로 하여 시대에 따라 변하는 유행색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또한 자각색의 심리적 혼합비를 나타내기 때문에 색채의 조합과 조화를 더욱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CS표색계가 다른 표색계보다 더욱 실용적이고 정확한 색채 평가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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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굴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매체는?

  1. 거울
  2. 흰색 석고기둥
  3. 투명 유리컵
  4. 검정색 플라스틱 통
(정답률: 73%)
  • 굴절은 빛이 매질을 통과할 때 속도가 변화하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 때, 속도 변화가 가장 큰 매질일수록 굴절이 가장 크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투명 유리컵이 굴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매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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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사진적 감색혼합의 결과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Cyan + Magenta = Green
  2. Yellow + Cyan = Blue
  3. Yellow + Magenta = Red
  4. Yellow + Magenta + Cyan = Blue
(정답률: 76%)
  • 사진적 감색 혼합에서, 빨간색은 빛의 삼원색 중 하나인 마젠타와 노란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진다. 따라서 "Yellow + Magenta = Red"가 옳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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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적색(Red)광과 파랑(Blue)광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였을 때 나타나는 색은?

  1. 노랑(Yellow)
  2. 시안(Cyan)
  3. 마젠타(Magenta)
  4. 검정(Black)
(정답률: 82%)
  • 적색과 파랑색은 각각 보색이며, 보색은 서로 상반되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두 색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빛의 스펙트럼에서 빠진 중간 색인 "시안(Cyan)"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시안색과 노란색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마젠타(Magenta)"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적색과 파란색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마젠타(Magenta)"가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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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분광반사율이 다른 2가지의 색이 특정 관측 조건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1. 광원색
  2. 간섭색
  3. 조건등색
  4. 조명색
(정답률: 82%)
  • 조건등색은 분광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 색이 특정한 조명 조건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조명의 색온도, 조명의 세기, 관측자의 시각 등의 조건이 일정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은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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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우리 눈에 어떤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뒤에 자극을제거한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서 원자극과 같은 성질의 감각경험을 일으키는 현상은?

  1. 조건등색
  2. 부의 잔상
  3. 색의 연상작용
  4. 정의 잔상
(정답률: 64%)
  • 정의 잔상은 눈에 어떤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뒤에 자극을 제거한 후에도 그 색각이 일정 시간 동안 남아서 원자극과 같은 성질의 감각경험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이는 뇌에서 색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색 정보가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어 색의 연상작용과는 다른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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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의 3속성 중 중량감의 효과를 가장 강하게 나타내는 것은?

  1. 색상
  2. 채도
  3. 명도
  4. 순도
(정답률: 74%)
  •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중량감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높은 명도를 가진 색은 무게감이 높아 보이고, 낮은 명도를 가진 색은 가벼움을 느끼게 합니다. 따라서, 중량감의 효과를 가장 강하게 나타내는 것은 명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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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일반적으로 반사율이 가장 높은 것은?

  1. 흰색 페인트
  2. 흰색 석고
  3. 산화마그네슘
  4. 흰색 압지
(정답률: 45%)
  • 일반적으로 반사율이 가장 높은 것은 흰색이며, 그 중에서도 산화마그네슘은 빛을 매우 잘 반사하기 때문에 반사율이 가장 높습니다. 이는 산화마그네슘의 표면이 매우 부드럽고 광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화마그네슘은 태양광 발전소나 태양열 수집기 등에서 반사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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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녹색(Green)의 파장 범위에 해당되는 것은?

  1. 498~530nm
  2. 573~578nm
  3. 586~597nm
  4. 640~780nm
(정답률: 52%)
  • 녹색은 주파수가 높은 파란색과 낮은 노란색의 중간 색상입니다. 파장은 주파수와 반비례 관계이므로, 파장이 가장 짧은 파란색과 가장 긴 노란색의 중간 파장인 498~530nm이 녹색의 파장 범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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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필름이 광선에 대해 느끼는 속도를 의미하는 것은?

  1. 감색도
  2. 감광도
  3. 해상력
  4. 선예도
(정답률: 87%)
  • 필름이 광선에 노출되면, 필름의 감광도는 광선의 양과 강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즉, 감광도는 필름이 빛에 얼마나 민감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광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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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메타데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RAW 파일에는 메타데이터가 없다.
  2. 메타데이터에는 추가 입력이 불가능하다.
  3. 디지털에서는 메타데이터가 필요치 않다.
  4. 메타데이터는 저장된 이미지 파일에 포함되어 있다.
(정답률: 89%)
  • 메타데이터는 이미지 파일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이 정보는 이미지 파일과 함께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메타데이터는 저장된 이미지 파일에 포함되어 있다." 라는 설명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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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브로마이드 인화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밀착용 인화지이다.
  2. 파란기를 띈 냉혹조이다.
  3. 가스라이트지보다 감도가 느리다.
  4. 브롬화은, 염화은, 요오드화은을 유제로 사용한다.
(정답률: 38%)
  • 브로마이드 인화지는 파란색을 띈 냉혹조이기 때문에 "파란기를 띈 냉혹조이다."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인화지는 밀착용으로 사용되며, 가스라이트지보다 감도가 느리지만 브롬화은, 염화은, 요오드화은을 유제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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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사진약품 메톨(Meto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흑화 진행이 빠른 급성 현상 주약이다.
  2. 화상의 농도차가 작은 연조 현상 주약이다.
  3. 현상액의 온도와 브롬화칼륨의 영향을 받기 쉽다.
  4. 아황산나트륨(Na2 SO3)이 많이 들어 있는 용액에는 잘 녹지 않는다.
(정답률: 29%)
  • 정답은 "아황산나트륨(Na2 SO3)이 많이 들어 있는 용액에는 잘 녹지 않는다."입니다.

    Metol은 흑백 필름 현상약 중 하나로, 빠른 현상 속도와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흑화 진행이 빠른 급성 현상 주약이다."와 "화상의 농도차가 작은 연조 현상 주약이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하지만 "현상액의 온도와 브롬화칼륨의 영향을 받기 쉽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Metol은 온도와 브롬화칼륨 농도에 민감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현상액 조성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마지막으로, "아황산나트륨(Na2 SO3)이 많이 들어 있는 용액에는 잘 녹지 않는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Metol은 아황산나트륨과 함께 사용할 경우 용해도가 낮아져 현상액의 안정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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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보기 중 MQ현상액의 주성분만으로 나열된 것은?

  1. ①, ②
  2. ①, ③
  3. ②, ④
  4. ②, ⑤
(정답률: 79%)
  • MQ현상액의 주성분은 "①. 미세먼지"와 "③. 황사"입니다. 이는 MQ현상액이 대기 중에 존재하는 먼지와 먼지 중에서도 특히 황사로 인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③"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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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포토샵에서 극단적인 노출차이가 발생되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노출을 달리해서 촬영한 여러 장의 사진을 1장으로 합쳐서 정상적인 사진을 만들어주는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HTS병합 : Merge to HTS(high trading system)
  2. EES병합 : Merge to EES(edge effect system)
  3. HDR병합 : Merge to HDR(high dynamic range)
  4. EIS병합 : Merge to EIS(exposure index system)
(정답률: 75%)
  • 극단적인 노출차이가 발생되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노출을 달리해서 촬영한 여러 장의 사진을 1장으로 합쳐서 정상적인 사진을 만들어주는 기능을 HDR병합이라고 합니다. 이는 High Dynamic Range의 약자로,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가진 사진을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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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은화상의 일부 또는 전부를 여러 가지 은 화합물로 바꾸거나 은 이외의 금속이나 색소로 바꾸어 특수 효과를 내는 후처리 방법은?

  1. 보력
  2. 감력
  3. 발색
  4. 조색
(정답률: 55%)
  • 은화상을 다양한 은 화합물이나 다른 금속, 색소로 바꾸어 특수 효과를 내는 것을 조색이라고 합니다. 이는 색감을 다양하게 표현하여 더욱 아름다운 디자인을 만들어내기 위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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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컬러매니지먼트시스템(Color managementsystem)에서 지정한 표준 색공간을 무엇이라고 하는 가?

  1. 컬러연결공간(CCS:Color connection space)
  2. 작업연결공간(WCS:Working connection space)
  3. 채도연결공간(SCS:Saturation connection space)
  4. 프로파일연결공간(PCS:Profile connection space)
(정답률: 40%)
  • 프로파일 연결 공간(PCS)은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표준 색 공간으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생성된 색상을 일관되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CCS는 디바이스마다 다른 색 공간을 의미하며, WCS는 작업 중인 색 공간을 의미합니다. SCS는 채도를 중심으로 한 색 공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프로파일 연결 공간(PCS)은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생성된 색상을 일관되게 표현하기 위한 표준 색 공간으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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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포토샵에서 색상조절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명령은?

  1. Color Balance
  2. Hue/Satulation
  3. Replace Color
  4. Brightness/Contrast
(정답률: 69%)
  • Brightness/Contrast 명령은 색상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의 밝기와 대비를 조절하는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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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감광재료를 필요 이상으로 정착액 속에 장시간 담가 놓으면 흑화된 화상부분을 감력시킨다.
  2. AgCl을 주재료로 한 감광재료는 Agl를 포함하는 감광재료보다 정착시간이 빠르다.
  3. 고온의 정착액은 정착능력을 높여주나 막면을 경화시키고 정책액의 피로를 빨리 오게 한다.
  4. 정착이란 미노광 부분의 할로겐화은을 용해하여 유출시키는 것이다.
(정답률: 29%)
  • 고온의 정착액은 정착능력을 높여주나 막면을 경화시키고 정착액의 피로를 빨리 오게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고온은 정착능력을 높여주지만, 막면을 경화시키는 것은 오히려 정착능력을 감소시키고, 정착액의 피로를 빨리 오게 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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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사용하려는 용지와 해당용지에 이미지를 출력 할 프린터의 잉크를 하나의 조합으로 여기고 이것을 색재현 특성을 분석하여 프로파일을 제작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컬러 프로파일링
  2. 프린터 프로파일링
  3. 페이퍼 프로파일링
  4. 색재현 프로파일링
(정답률: 38%)
  • 프린터 프로파일링은 사용하려는 용지와 해당용지에 이미지를 출력 할 프린터의 잉크를 하나의 조합으로 여기고 이것을 색재현 특성을 분석하여 프로파일을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프린터 프로파일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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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해상도의 단위로 1인치당 몇 개의 픽셀로 이루어 졌는지를 나타내는 단위는?

  1. DPI
  2. PPI
  3. PPM
  4. TPM
(정답률: 64%)
  • 정답은 "PPI"입니다. PPI는 "Pixels Per Inch"의 약자로, 1인치당 몇 개의 픽셀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DPI는 "Dots Per Inch"의 약자로, 출력 장치에서 사용되는 단위이며, PPM은 "Pixels Per Millimeter"의 약자로, PPI와 유사하지만 밀리미터 단위로 표시됩니다. TPM은 "Tiles Per Meter"의 약자로, 인쇄물의 타일 패턴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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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가장 고감도 필름에 해당되는 것은?

  1. ISO 32
  2. ISO 50
  3. ISO 100
  4. ISO 400
(정답률: 60%)
  • 가장 고감도 필름은 ISO 400입니다. ISO는 필름의 민감도를 나타내는데, ISO가 높을수록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ISO 400은 다른 ISO에 비해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으므로, 어두운 조건에서도 높은 품질의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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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컬러 정보와 알파채널을 보존하고, GIF와 JPEG의 장점을 합쳐 웹상에서도 비트맵 이미지 구현이 가능하도록 만든 파일 포맷은?

  1. RAW
  2. PNG
  3. TIFF
  4. TARGA
(정답률: 58%)
  • PNG는 GIF와 JPEG의 장점을 합쳐 웹상에서도 비트맵 이미지 구현이 가능하도록 만든 파일 포맷입니다. 이는 컬러 정보와 알파채널을 보존하면서도 파일 크기를 작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PNG는 무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여 이미지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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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네거티브(Negative) 필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네거티브 필름을 현상하면 양화로 보인다.
  2. 네거티브 필름은 인화를 목적으로 촬영한다.
  3. 네거티브 필름은 리버설 필름보다 값이 비싸다.
  4. 네거티브 필름은 일반적으로 현상 방식에 따라 음화 또는 양화로 제작할 수 있다.
(정답률: 36%)
  • 정답: 네거티브 필름은 인화를 목적으로 촬영한다.

    설명: 네거티브 필름은 촬영한 이미지를 반전시켜 음의 이미지로 만든 필름입니다. 이후 현상 과정에서 반전시킨 이미지를 다시 양의 이미지로 만들어내는데, 이때 인화를 목적으로 촬영한 것이므로 양화로 보입니다. 따라서 네거티브 필름은 인화를 목적으로 촬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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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원시적인 상자형 몸체(body)를 가진 고정 초점식 카메라는?

  1. Box camera
  2. Reflex camera
  3. Folding camera
  4. Spring camera
(정답률: 80%)
  • Box camera는 원시적인 상자형 몸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옵션들은 각각 Reflex camera는 반사경을 사용하는 카메라, Folding camera는 접이식 카메라, Spring camera는 탄성을 이용한 카메라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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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35mm 카메라에 부착된 표준렌즈의 화각 범위로 옳은 것은?

  1. 35 ~ 43°
  2. 43 ~ 57°
  3. 57 ~ 75°
  4. 75 ~ 85°
(정답률: 64%)
  • 35mm 카메라의 표준렌즈는 보통 50mm 렌즈이며, 이 렌즈의 화각 범위는 대략 43 ~ 57° 정도이다. 이는 인간의 시야각과 유사하며, 보통 일상적인 사진 촬영에 적합하다고 평가된 범위이다. 따라서, 35mm 카메라에 부착된 표준렌즈의 화각 범위는 "43 ~ 5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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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흐린 날씨에 풍경사진 촬영시 색온도가 높아지는 데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 어떠한 계통의 필터를 사용하여야 하는가?

  1. 80A filter
  2. 80B filter
  3. 80C filter
  4. Amber filter
(정답률: 70%)
  • 흐린 날씨에서는 색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노란색과 주황색을 강조하는 필터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Amber filter가 적합합니다. 80A, 80B, 80C 필터는 모두 흐린 날씨에서 사용되는 필터이지만, Amber filter는 노란색과 주황색을 강조하는 특성이 있어 색온도 보정에 더욱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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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컬러 필름 중 데이라이트타입 (Day light type)의 색온도범위는?

  1. 1200 ~ 2200K
  2. 2500 ~ 3500K
  3. 3500 ~ 4500K
  4. 5500 ~ 6000K
(정답률: 63%)
  • 데이라이트타입은 주로 백색광을 사용하는데, 이 백색광의 색온도는 대략 5500K에서 6000K 사이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데이라이트타입의 컬러 필름은 이 색온도 범위에 맞게 조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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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화이트 밸런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노을사진을 촬영할 때 오토화이트 밸런스를 사용하는 것보다 프리셋이나 캘빈도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2.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는 한번 설정하면 다양한 조명에서도 계속 사용하므로 편리하다.
  3. 화이트 밸런스는 사용자가 사진의 컬러 밸런스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4. 화이트 밸런스는 디지털 카메라에서 색온도를 판단하고 조절하는 것이다.
(정답률: 67%)
  • "화이트 밸런스는 디지털 카메라에서 색온도를 판단하고 조절하는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는 한번 설정하면 다양한 조명에서도 계속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이유는, 사용자가 원하는 색온도나 색감을 설정하여 해당 설정을 계속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조명에서도 일관된 색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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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명기구의 종류인 스누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명기 앞에 부착하여 빛의 어떤 패턴을 만들어 주는 금속이나 유리로 된 판이다.
  2. 특정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하여 조명의 조사 폭을 좁힐 수 있도록 램프 앞에 부착하는 삼각뿔 형태의 튜브다.
  3. 콘트라스트를 약하게 만들기 위해서 피사체의 그림자 쪽으로 광선을 반사시키는 카드보도 등으로 만든판이다.
  4. 한 개 또는 몇 개의 램프를 완전히 둘러싸서 부드럽게 고른 조명을 만드는 박스이다.
(정답률: 73%)
  • 특정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하여 조명의 조사 폭을 좁힐 수 있도록 램프 앞에 부착하는 삼각뿔 형태의 튜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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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흰선과 검은선이 피사체의 윤곽에 나타나서 조각의 부조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사진기법은?

  1. 몽타즈
  2. 디포메이션
  3. 포토그램
  4. 릴리프 포토
(정답률: 40%)
  • 릴리프 포토는 사진기법 중 하나로, 흰색과 검은색의 대조적인 라인을 이용하여 피사체의 윤곽을 강조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조각의 부조를 보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내며, 피사체의 입체감을 더욱 부각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릴리프 포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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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보조광(Fill ligh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광이 만들어낸 그림자에 빛을 더해주는 것으로 그림자 진 부분의 디테일을 만들어 낸다.
  2. 보조광은 주광보다 강한 빛을 발산해서는 안된다.
  3. 보조광은 그림자 부분의 피사체가 갖게 되는 콘트라스트를 더욱 강조하게 된다.
  4. 강렬한 자연광의 경우 보조광은 반사된 태양광을 이용할 수 있다.
(정답률: 61%)
  • "보조광은 그림자 부분의 피사체가 갖게 되는 콘트라스트를 더욱 강조하게 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 설명은 올바릅니다.

    그림자 부분은 주광이 닿지 않아 어두운 부분이기 때문에 디테일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보조광을 사용하면 그림자 부분의 디테일을 뚜렷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보조광은 주광보다 약한 빛을 발산해야 하며, 강렬한 자연광의 경우 보조광으로 반사된 태양광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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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비네트(vignette)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은?

  1. 벨로우즈를 지나치게 연장하였다.
  2. 과도한 카메라 무브먼트를 시행하였다.
  3. 렌즈 후드가 화각에 비해서 너무 길다.
  4. 이미지 서클이 화면 대각선 크기보다 넓은 렌즈를 사용하였다.
(정답률: 59%)
  • 이미지 서클이 화면 대각선 크기보다 넓은 렌즈를 사용하였다는 것은 렌즈의 이미지 서클이 화면의 크기보다 크기 때문에 비네트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렌즈의 광학적 한계를 벗어나는 것으로, 렌즈의 광학적 한계 내에서 촬영을 해야 비네트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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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레트로포커스(Retrofocus)형의 광각렌즈는 특히 다음 중 어떤 방식의 카메라에 사용하는가?

  1. 일안반사식
  2. 이안반사식
  3. 거리계연동식
  4. 스테레오식
(정답률: 34%)
  • 레트로포커스 형의 광각렌즈는 일안반사식 카메라에 사용됩니다. 이는 렌즈의 후면부가 더 크게 만들어져서 뒷쪽으로 더 멀리 위치하게 되어 빛이 더 넓은 각도로 들어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일안반사식 카메라에서 뒷쪽에 위치한 거리계와의 간섭을 최소화하면서도 광각화각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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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렌즈의 초점거리를 배율에 따라 2배 또는 3배로 연장시키며, 렌즈로 이루어져 있는 기구는?

  1. 후드
  2. 중간링
  3. 컨버터
  4. 릴리즈
(정답률: 68%)
  • 컨버터는 렌즈의 초점거리를 배율에 따라 2배 또는 3배로 연장시키는 기구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렌즈의 초점거리를 연장시키는 기능을 가진 기구를 찾는 문제이므로, 정답은 컨버터입니다. 후드는 렌즈 주변을 가리는 보호용 기구, 중간링은 렌즈와 바디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는 기구, 릴리즈는 카메라의 셔터를 작동시키는 버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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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ISO 100필름을 f/11, 1/125로 촬영한 후 같은 노출값으로 하려고 조리개를 f/16 으로 하였다. 이 때 가장 알맞은 노출값은?

  1. 1/30
  2. 1/60
  3. 1/250
  4. 1/500
(정답률: 62%)
  • 노출값은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의 조합으로 결정되는데, 조리개 값을 f/16으로 늘리면 빛이 2배로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셔터 스피드를 2배 늘려서 노출값을 유지해야 한다. ISO 100필름을 f/11, 1/125로 촬영한 경우 노출값은 f/11, 1/125, ISO 100이다. 조리개 값을 f/16으로 늘리면 노출값은 f/16, 1/60, ISO 100이 된다. 따라서 가장 알맞은 노출값은 "1/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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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포컬플레인셔터(Focal plane shutter)의 고속셔터는 어떠한 방법으로 구현하는가?

  1. 셔터 막의 수를 늘린다.
  2. 스프링의 장력을 늘린다.
  3. 셔터를 가볍게 조정한다.
  4. 선막과 후막 간의 간격을 줄인다.
(정답률: 80%)
  • 고속셔터는 선막과 후막 간의 간격을 줄여서 구현한다. 이는 셔터가 열리는 시간을 짧게 만들어서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물체를 정확하게 촬영하기 위함이다. 셔터 막의 수를 늘리거나 스프링의 장력을 늘리는 것은 고속 셔터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기술이다. 셔터를 가볍게 조정하는 것은 셔터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한 기술로, 고속 촬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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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과초점거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과초점거리란 원경을 촬영 할 때 무한대에 초점을 맞추어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2. 과초점거리에 초점을 맞추면 근거리에서 원거리까지 최대의 피사계심도를 얻을 수 있다.
  3. 과초점거리를 이용 할 때는 노출은 촬영거리에 따라 계산하여 적용한다.
  4. 과초점거리란 초점이 안 맞은 뒤쪽부터 무한대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정답률: 36%)
  • 과초점거리에 초점을 맞추면 무한대에서부터 근거리까지 최대한 많은 영역이 선명하게 나타나므로, 최대의 피사계심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초점을 무한대에 맞추면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가 선명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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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화상의 왜곡 현상이 가장 심한 렌즈는?

  1. 16mm
  2. 24mm
  3. 105mm
  4. 200mm
(정답률: 69%)
  • 화각이 넓을수록 렌즈의 왜곡 현상이 심해지는데, 16mm는 다른 렌즈에 비해 화각이 가장 넓기 때문에 왜곡 현상이 가장 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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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디지털 카메라의 메뉴 설정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1. WB설정
  2. ISO 설정
  3. DX설정
  4. Image Size설정
(정답률: 63%)
  • DX 설정은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설정 중 하나가 아닙니다. WB 설정은 화이트 밸런스 설정을 의미하며, ISO 설정은 노이즈와 노출 조절을 위한 설정입니다. Image Size 설정은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는 설정입니다. 하지만 DX 설정은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설정이 아니며, 디지털 카메라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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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적외선 촬영시에 사용하면 효과가 좋은 필터는?

  1. 보라색
  2. 적색
  3. 파란색
  4. 초록색
(정답률: 60%)
  • 적외선은 빨간색에 가까운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색 필터를 사용하면 적외선 영상에서 더욱 선명하고 명확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색 필터가 적외선 촬영시에 가장 효과적인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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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200mm 망원렌즈의 경우 가장 안정된 셔터 속도는?

  1. 1/30초
  2. 1/60초
  3. 1/80초
  4. 1/250초
(정답률: 67%)
  • 200mm 망원렌즈는 초점 거리가 길기 때문에 손떨림이나 진동이 쉽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진동은 셔터 속도가 느릴수록 더욱 심해집니다. 따라서 안정된 셔터 속도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는 빠른 속도가 적합합니다. 이에 따라 1/250초가 가장 안정된 셔터 속도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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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애퍼크로매틱 렌즈(Apochromatic Lens)는 어떤 것을 의미하는가?

  1. 초점거리 변환렌즈
  2. 현미경의 고배율용 렌즈
  3. 어안렌즈에 붙은 보조렌즈
  4. 색수차를 보정하여 주는 렌즈
(정답률: 60%)
  • 애퍼크로매틱 렌즈는 색수차를 보정하여 주는 렌즈입니다. 이는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다양한 파장을 가지는 색깔들이 렌즈를 지나갈 때 각기 다른 속도로 굴절되어 초점이 맞지 않는 색수차 현상을 보정하여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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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카메라의 조리개 f/4는 f/5.6보다 몇 배 밝은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77%)
  • 조리개 값이 작을수록 더 밝은 렌즈입니다. f/4는 f/5.6보다 2배 밝습니다. 이는 조리개 값이 1단 낮아질 때마다 빛의 양이 2배씩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f/4는 f/5.6보다 2배 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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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노출계가 지시하는 노출의 산정기준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 흰색
  2. 18% 중성 회색
  3. 50% 빨간색
  4. 100% 검정색
(정답률: 91%)
  • 노출계는 색상과 밝기를 측정하여 노출을 산정하는데, 이 중성 회색은 밝기가 중간 정도이며 색상이 없어서 다른 색상과의 대조도를 측정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따라서 노출계가 지시하는 노출의 산정기준으로는 18% 중성 회색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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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카메라의 손질과 점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렌즈는 가능한 한 청결하게 유지한다.
  2. 렌즈나 필터는 가끔 올리브 오일로 닦아준다.
  3. 바디(Body)와 렌즈에 낀 먼지는 블로어(Blower)로 제거한다.
  4. 렌즈의 코팅된 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심하게 닦지 않는다.
(정답률: 92%)
  • 올리브 오일은 렌즈나 필터에 묻어있는 먼지나 오염물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주기 때문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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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접사 촬영을 하려고 할 때 렌즈 자체에 있는 경동을 모두 사용해도 초점이 맞지 않을 경우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사용하는 기기는?

  1. 벨로즈
  2. 모노레일
  3. 마운트 블록
  4. 스탠다드
(정답률: 77%)
  • 벨로즈는 렌즈와 카메라 본체 사이에 위치하여 렌즈의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기입니다. 이는 렌즈의 경동만으로는 초점을 맞출 수 없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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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주광용(Day light type)컬러필름을 촬영할 때 색온도변환용(Color conversion) 필터를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는?

  1. 태양의 직사광
  2. 스트로보의 반사광
  3. 백색사진전구의 반사광
  4. 태양광과 스트로보광의 조합
(정답률: 62%)
  • 주광용 컬러필름은 일반적으로 실내 조명에서 사용되는 백색사진전구의 색온도(약 3200K)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실외에서 촬영할 경우에는 태양의 직사광이나 스트로보의 반사광과 같이 색온도가 높은 광원에서는 색상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색온도변환용 필터를 사용하여 백색사진전구의 반사광과 유사한 색온도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백색사진전구의 반사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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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SPD(Silicon photo diode)는 무엇인가?

  1. 셔터스피드
  2. 고감도의 기호
  3. 속도미터기
  4. 수광소자(受光素子)
(정답률: 78%)
  • SPD는 빛을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소자로, "수광소자"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빛의 강도와 파장에 따라 전기 신호의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빛의 측정이나 감지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수광소자"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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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입사식 노출계를 사용하는 시기로 가장 옳은 것은?

  1. 야외 풍경사진 촬영 시
  2. 망원렌즈를 사용 시
  3. .실내 스튜디오 촬영 시
  4. 광각렌즈를 사용 시
(정답률: 67%)
  • 입사식은 보통 실내에서 열리기 때문에, 실내 스튜디오 촬영 시에 노출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야외 풍경사진 촬영 시나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는 노출계보다는 다른 측정 방법이 더 적합하며, 광각렌즈를 사용할 때는 노출계를 사용해도 왜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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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일반적인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반사경(미러)이 없다.
  2.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3. 촬영시 셔터의 진동이 작다.
  4. 뷰 파인더를 통해 피사체를 관찰할 수 있다.
(정답률: 58%)
  • 일반적인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반사경(미러)을 사용하여 렌즈에서 들어온 빛을 뷰 파인더로 보내고, 촬영할 때는 미러를 올려서 빛을 센서로 보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때문에 촬영할 때 시차가 생기는데, 이 시차는 대부분의 경우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지만, 일부 상황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미러리스 카메라와 달리 미러가 없기 때문에 촬영할 때 시차가 생기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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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노출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어두운 부분에 맞춰 노출을 결정하고 이를 보완한다.
  2. 노출이 의심스러울 때 확실한 보장을 받기 위해 브래키팅(Bracketing)을 한다.
  3. 노출계로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의 평균 노출을 지시한다.
  4. 피사체에 밝은 부분이 현저하게 많다면 노출계가 지시한 노출보다 조리개를 한 두 단계 줄여준다.
(정답률: 46%)
  • "노출계로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의 평균 노출을 지시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피사체에 밝은 부분이 많을 경우, 노출계는 밝은 부분을 중심으로 노출을 조절하려고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과노출된 사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리개를 한 두 단계 줄여서 밝은 부분의 노출을 조절해주어야 정확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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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셔터 스피드의 효과가 아닌 것은?

  1. Panning 기법
  2. Zooming 기법
  3. 고속으로 달리는 자동차를 정지시킨다.
  4. 화면상의 전경과 후경의 이미지가 선명하다.
(정답률: 60%)
  • "Zooming 기법"은 셔터 스피드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화면상의 전경과 후경의 이미지가 선명하다는 효과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셔터 스피드는 주로 움직임의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Panning 기법"은 움직이는 대상을 따라가며 배경을 흐리게 만들어 움직임을 강조하는 기법이고, "고속으로 달리는 자동차를 정지시킨다."는 경우에는 고속으로 움직이는 대상을 정지시켜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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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일반적인 전자플래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쉽게 휴대할 수 있다.
  2. 일명 Strobo 라고도 한다.
  3. 광원은 대부분 Halogen Light 이다.
  4. 매우 순간적인 빛을 내므로 동적인 물체를 선명하게 나타낼 수 있다.
(정답률: 69%)
  • "광원은 대부분 Halogen Light 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일반적인 전자플래쉬의 광원은 LED, Xenon, Fluorescent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Halogen Light는 일반적으로 주행등이나 실내 조명 등에 사용되는 조명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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