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사진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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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정적이면서 차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특히 조용하고 침착한 환경의 색채관리에 가장 효과적인 배색은?

  1. 난색계의 배색
  2. 한색계의 배색
  3. 난색과 무채색과의 배색
  4. 보색계의 배색
(정답률: 66%)
  • 한색계의 배색은 한 가지 색상 계열에서 다양한 색조와 명도를 조합하여 조화로운 색감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는 조용하고 차분한 환경에서 특히 효과적이며, 정적인 느낌을 주어 안정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따라서 정적이면서 차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색채관리에 가장 적합한 배색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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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암실의 조건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을 완전히 차광시켜야 한다.
  2. 습도를 항상 높게 하여 건조한 것을 피한다.
  3. 항상 청결을 유지하여 쾌적한 분위기를 만든다.
  4. 약품은 완전히 밀폐된 용기에 저장한다.
(정답률: 94%)
  • 습도를 항상 높게 하여 건조한 것을 피하는 것은 암실 내부의 습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암실 내부의 습도가 이미 높은 경우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습도가 너무 높으면 암실 내부의 장비나 필름 등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습도 조절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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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색의 3속성 중 인간의 눈에 가장 예민한 순서로 나열된 것은?

  1. 명도>채도>색상
  2. 명도>색상>채도
  3. 색상>채도>명도
  4. 채도>색상>명도
(정답률: 72%)
  • 정답은 "명도>색상>채도" 입니다.

    인간의 눈은 빛의 밝기, 즉 명도에 가장 민감합니다. 따라서 명도가 다른 두 색을 비교하면 더 밝은 색이 더 눈에 띄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색상입니다. 인간의 눈은 다양한 색상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색상은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되며, 서로 다른 색상을 비교하면 더 다른 색상이 더 눈에 띄게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채도입니다. 채도는 색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며, 명도와 색상에 비해 인간의 눈은 상대적으로 둔감합니다. 따라서 채도가 다른 두 색을 비교하면 더 진한 색이 더 눈에 띄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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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가시스팩트럼의 컬러 중 파장이 가장 긴 색은?

  1. 파랑
  2. 초록
  3. 노랑
  4. 빨강
(정답률: 83%)
  • 가시스팩트럼에서 파장이 가장 긴 색은 빨강입니다. 이는 빨강색의 파장이 가시광선 스펙트럼에서 가장 긴 파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파장이 긴 색일수록 빛의 진동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빨강색은 다른 색보다 더 멀리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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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각이론 중에서 영 헬름훌쯔의 3원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빛이 들어오면,분해, 합성작용이 동시에 일어나고 비율에 의하여 여러 가지 색이 지각된다.
  2. 망막 속에 색광을 감광하는 수용체인 시신경 섬유가 있다.
  3. 망막 속에 3가지의 광화학 물질인 흑백물질, 적녹물직, 황청물질이 존재한다.
  4. 추상체, 간상체의 활동이 전부 없으면 이것을 전색맹이라 한다.
(정답률: 41%)
  • 정답은 "망막 속에 색광을 감광하는 수용체인 시신경 섬유가 있다."입니다.

    영 헬름훌쯔의 3원색 이론은 빨강, 초록, 파랑의 3가지 색을 조합하여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망막 속에 있는 수용체인 시신경 섬유입니다. 이 섬유는 빨강, 초록, 파랑의 색광을 감지하고, 이를 조합하여 우리가 보는 모든 색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섬유들은 각각의 색에 민감한 수용체인이 존재하며, 이들이 작동함에 따라 우리는 다양한 색을 지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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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떤 물체의 표면에 빛이 입사할 때 대부분의 파장을 반사한다면 그 물체는 이론적으로 우리 눈에 어떤 색에 가장 가깝게 보이는가?

  1. 흰색
  2. 검정
  3. 빨강
  4. 보라
(정답률: 83%)
  • 빛이 입사할 때 대부분의 파장을 반사하는 물체는 모든 색을 반사하므로 우리 눈에는 흰색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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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법혼색에서 빨강과 녹색의 동량 혼색의 결과는?

  1. 마젠타
  2. 노랑
  3. 청색
  4. 검정
(정답률: 68%)
  • 가법혼색에서 빨강과 녹색을 혼합하면 빨간색과 초록색 빛이 함께 나타나므로 빨간색과 초록색의 혼합물은 노란색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노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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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색환합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사진적 물감의 3원색인 Blue, Green, Magenta를 혼합하는 것을 말한다.
  2. 사진적 물감의 3원색인 Blue, Green,Yellow를 혼합하는 것을 말한다.
  3. 빛의 3원색인 Blue, Green,Yellow를 혼합하는 것을 말한다.
  4. 빛의 3원색인 Blue, Green,Red를 혼합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87%)
  • 빛은 색을 만들어내는데 있어서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기본 색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가색환합에서 가장 옳은 설명은 "빛의 3원색인 Blue, Green,Red를 혼합하는 것을 말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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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백색광을 프리즘으로 분광했을 때 나타나는 스펙트럼은 주로 빛의 어떠한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1. 반사
  2. 직진
  3. 굴절
  4. 회절
(정답률: 77%)
  • 백색광은 여러 색깔의 빛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색깔의 빛은 각각의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리즘은 빛이 굴절되는 성질을 이용하여 백색광을 분해합니다. 백색광이 프리즘을 통과하면 각 색깔의 빛은 서로 다른 각도로 굴절되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스펙트럼은 주로 빛의 굴절 성질을 이용하여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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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바늘구멍사진기는 주로 및의 어떠한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1. 간섭
  2. 반사
  3. 굴절
  4. 직진
(정답률: 74%)
  • 바늘구멍사진기는 광선이 직진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광선이 바늘구멍을 통과하면 직진하여 이미지를 형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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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용어는?

  1. 할레이션
  2. 이레이디에이션
  3. 고스팅
  4. 플레어
(정답률: 37%)
  • 위 그림은 이레이디에이션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빛이나 열 등이 특정한 방향으로 집중되어 있는 상태에서 일정한 각도로 나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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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상반칙불궤의 법칙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현상시 교반의 불규칙으로 화상에 얼룩이 생기는 현상
  2. 노광량이 증가될수록 감광재료의 농도 역시 정비례로 증가되는 현상
  3. 1초 이상의 저속 촬영이나 낮은 조도에서 촬영시 노출 부족이나 색 균형이 좋지 않게 되는 현상
  4. 스트로보를 이용한 저속 촬영시 셔터 막의 불규칙한 움직임으로 노출 얼룩이 생기는 현상
(정답률: 64%)
  • 1초 이상의 저속 촬영이나 낮은 조도에서 촬영시 노출 부족이나 색 균형이 좋지 않게 되는 현상은 상반칙불궤의 법칙이다. 이는 촬영 시간이 길어질수록 노출량이 부족해지고, 색상이 균형을 잡지 못하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광량이 부족하거나 촬영 환경이 어두운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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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카메라를 이용하지 않고 투명체, 반투명체, 불투명체의 물체를 인화지 위에 올려놓고 그림자를 만들어 노광하여 현상한 사진 또는 그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연조 인화법
  2. 몽타주
  3. 포토그램
  4. 디포메이션
(정답률: 72%)
  • 포토그램은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고 물체를 인화지 위에 올려놓고 노광하여 현상한 사진 또는 그 기법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연조 인화법은 인화지에 연조를 놓고 노광하는 기법, 몽타주는 여러 장의 사진을 합성하는 기법, 디포메이션은 물체를 일부러 왜곡시켜 찍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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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시광선 중에서 녹색에 해당하는 파장의 범위는?

  1. 380~430
  2. 430~467
  3. 498~530
  4. 640~780
(정답률: 56%)
  • 가시광선은 380~780nm의 파장 범위를 가지며, 이 중에서 녹색에 해당하는 파장은 498~530nm입니다. 이는 녹색색깔의 시각적인 인식이 이 파장 범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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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컬러인화지의 유제층 중에서 제일 윗충에 감광유제층은?

  1. 청색-감과유제층
  2. 녹색-감과유제층
  3. 적색-감과유제층
  4. 황색-감과유제층
(정답률: 53%)
  • 감광유제층은 빛을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적색-감과유제층은 빨간색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컬러인화지에서 가장 윗충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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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정색성 필름으로서 감광재료의 청색 광역세 주로 감광되는 감색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레귤러형
  2. 오르토크로매틱형(orthochromatic type)
  3. 팬크로매틱형
  4. IR형(infrsed type)
(정답률: 58%)
  • 감광재료의 청색 광역세 주로 감광되는 감색성을 "레귤러형"이라고 합니다. 이는 비정색성 필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감광재료의 감광 특성을 나타내는 용어로, 빨간색과 초록색을 거의 감지하지 않고 파란색을 주로 감지하는 감광재료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감광재료를 사용하면 파란색 물체가 더욱 짙게 나타나고, 빨간색 물체는 거의 검은색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흑백 사진 촬영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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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일반적으로 컬러 리버셜 필름의 현상처리 방식(process)에 해당되는 것은?

  1. E - 6
  2. C - 41
  3. CN - 16
  4. D - 25
(정답률: 44%)
  • 일반적으로 컬러 리버셜 필름의 현상처리 방식은 E-6 방식입니다. E-6 방식은 컬러 필름을 현상액에 차례로 담그어서 현상, 역현상, 정지, 건조를 거쳐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컬러 필름의 색감과 선명도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어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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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컬러네가티브 필름의 현상 공정 순서로 옳은 것은?

  1. 안정 - 발색현상 - 표백 - 정착
  2. 발색현상 - 표백 - 정착 - 안정
  3. 표백 - 정착 - 안정 - 발색현상
  4. 발색현상 - 정착 - 표백 - 안정
(정답률: 80%)
  • 컬러네가티브 필름의 현상 공정 순서는 발색현상 - 표백 - 정착 - 안정 순서입니다. 이는 컬러네가티브 필름에서 먼저 색상을 형성하는 발색현상을 먼저 처리하고, 그 후에 필름의 백색 배경을 만들기 위해 표백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필름의 이미지를 안정시키기 위해 정착을 하고, 마지막으로 필름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안정화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발색현상 - 표백 - 정착 - 안정 순서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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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필름이 상대적 강도를 높이는 현상을 말하며. 정상적인 감광도에서는 빛이 약하여 촬영할 수 없을 때 정상적인 네거티브와 유사한 네거티브의 농도를 얻을 수 있는 현상 방법은?

  1. 조색현상
  2. 감력현상
  3. 증감현상
  4. 보력현상
(정답률: 67%)
  • 증감현상은 필름이 상대적 강도를 높이는 현상으로, 촬영할 때 빛이 부족하여 정상적인 감광도에서는 촬영할 수 없는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필름의 농도를 증가시켜서 네거티브의 밝은 부분을 더 어둡게, 어두운 부분을 더 밝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증감현상은 필름의 농도를 증가시켜서 촬영할 수 없는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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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완성현상주약으로 소량 사용하며, 단독으로 사용되지 않고 하이드로 퀴논과 함께 사용하므로 보존성이 좋은 것은?

  1. 페니돈
  2. 아황산나트륨
  3. 티오황산나트륨
  4. 붕사
(정답률: 67%)
  • 페니돈은 완성현상주약으로 소량 사용하며, 하이드로 퀴논과 함께 사용하면 보존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완성현상주약으로 사용되지만, 하이드로 퀴논과 함께 사용하지 않으면 보존성이 좋지 않습니다. 또한, 아황산나트륨과 티오황산나트륨은 보존제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완성현상주약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붕사는 방부제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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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다음 중 컬러 슬라이드 필름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컬러 인쇄원고 전용필름이다.
  2. 오렌지 마스킹이 없다.
  3. 관용도가 컬러 네거티브 필름보다 좁다.
  4. 콘트라스트가 컬러 네거티브 필름보다 약하고 현상하면 음화필름이 된다.
(정답률: 60%)
  • 컬러 슬라이드 필름은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 오렌지 마스킹이 없으며, 컬러 인쇄원고 전용필름이다. 또한, 관용도는 컬러 네거티브 필름보다 좁다. 하지만 콘트라스트가 컬러 네거티브 필름보다 약하고 현상하면 음화필름이 된다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콘트라스트는 필름의 특성과 촬영 조건에 따라 결정되며, 현상 과정에서 음화필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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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보기] 중 흑백필름 현상시 네거티브의 농도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모두 고른 것은?

  1. ①, ③
  2. ①, ④
  3. ①, ②, ④
  4. ①, ②, ③, ④
(정답률: 72%)
  • ① 노출량: 노출량이 많을수록 네거티브의 밝기가 진해지므로 농도가 변화한다.
    ② 현상액의 농도: 현상액의 농도가 높을수록 현상시간이 짧아지므로 네거티브의 밝기가 진해지므로 농도가 변화한다.
    ③ 현상온도: 현상온도가 높을수록 현상시간이 짧아지므로 네거티브의 밝기가 진해지므로 농도가 변화한다.
    ④ 현상시간: 현상시간이 길수록 네거티브의 밝기가 진해지므로 농도가 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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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컬러사진에 필요한 색소화상 만을 남기기 위하여 은을 할로겐화은으로 산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처리 과정은?

  1. 현상
  2. 표백
  3. 종착
  4. 발색
(정답률: 56%)
  • 컬러사진에서는 필요한 색상만을 남기기 위해 은을 할로겐화은으로 산화시키는 처리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때 은은 이미지에서 검은색을 나타내는데, 할로겐화은으로 산화시키면 은이 없어지고 흰색이 되어 이미지에서 검은색 부분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처리과정을 표백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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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비은염 감광재료로만 나열된 것은?

  1. 염화은, 중크름산칼륨
  2. 브름화음, 포토크로믹 물질
  3. 다어조농염, 중크롬산염
  4. 요오드화은, 풀루오르화은
(정답률: 54%)
  • 다어조농염과 중크롬산염은 모두 감광재료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며, 이 두 가지 물질만으로 비은염 감광재료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물질들은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다어조농염, 중크롬산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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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MQ 현상액의 주약으로 사용되는 약품은?

  1. 페니돈, 하이드로퀴논
  2. 페니돈, 메톨
  3. 메톨, 하이드로퀴논
  4. 파이로, 풀루오르
(정답률: 71%)
  • MQ 현상액은 메톨과 하이드로퀴논이 함유된 약품으로, 메톨은 현상액의 증발을 방지하고, 하이드로퀴논은 현상액의 pH를 안정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톨과 하이드로퀴논이 MQ 현상액의 주약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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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흑백 적외선 필름을 촬영할 때 사용하는 필터는?

  1. R filter
  2. Sky light filter
  3. UV filter
  4. PL filter
(정답률: 60%)
  • 적외선 필름은 주로 빨간색과 가까운 파장의 빛을 투과시키기 때문에, R filter (Red filter)를 사용하여 촬영합니다. R filter는 빨간색을 강조하고 파란색을 억제하기 때문에, 흑백 촬영에서는 대비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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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진에 관한 용어 중 스포팅(Sportting)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촬영기법
  2. 피사체 배치
  3. 조명방법
  4. 사진 수정
(정답률: 50%)
  • 스포팅은 사진 수정 기술 중 하나로, 사진에서 원하는 부분을 강조하거나 더욱 선명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사진 수정이 스포팅과 가장 관련이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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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화시 노광을 주는 동안 특정 부분을 도구를 이용해 가려서 톤을 밝게 만드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버닝
  2. 다징
  3. 플래싱
  4. 트리밍
(정답률: 67%)
  • 다징은 인화시 노광을 주는 동안 특정 부분을 도구를 이용해 가려서 톤을 밝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는 인화시 노광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밝은 톤을 만들기 위한 기술입니다. 다른 보기인 "버닝"은 인화시 노광을 강하게 주어 어두운 톤을 만드는 방법, "플래싱"은 인화시 노광을 강하게 주어 밝은 톤을 만드는 방법, "트리밍"은 인화된 필름의 가장자리를 잘라내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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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감광재료를 노출 후에 현상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잠상이 서서히 소실되어 감도와 콘트라스트의 저하를 가져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상반칙불궤
  2. 잠상퇴행
  3. 잠상속성
  4. 잠상흡수
(정답률: 83%)
  • 감광재료를 노출한 후에는 반드시 현상을 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감광재료가 서서히 소실되어 감도와 콘트라스트의 저하를 가져오는데, 이를 "잠상퇴행"이라고 합니다. 이는 감광재료가 노출된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현상하지 않으면 감광재료가 계속해서 빛을 흡수하고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광재료를 노출한 후에는 적절한 시간 내에 현상을 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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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착액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필름 정착액은 유제에 남아있는 할로겐화은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2. 정착 시간을 너무 오래 해서는 안 된다.
  3. 정착된 후에도 필름은 빛이 강하게 반응한다.
  4. 정착 주약은 티오황산나트륨이다.
(정답률: 78%)
  • "정착된 후에도 필름은 빛이 강하게 반응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정착액은 필름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정착된 후에는 필름이 더 이상 반응하지 않습니다. 이는 필름이 이미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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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조명광원과 피사체와의 거리가 1m일 때 적정 노출이 1/60초, f = 16이었다면, 광원의 거리를 4m 로 하였을 때 1/60초에서 조리개 값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적정 노출이 되는가?

  1. f/4
  2. f/5.6
  3. f/18
  4. f11
(정답률: 68%)
  • 적정 노출은 조명광원과 피사체와의 거리, 조리개 값, 셔터 스피드에 영향을 받는다. 거리가 4배 멀어졌으므로 노출량이 1/16로 줄어들어야 한다. 하지만 셔터 스피드는 이미 주어져 있으므로 조리개 값을 조절하여 노출량을 조절해야 한다. 조리개 값이 2배 커지면 노출량은 1/2로 줄어들기 때문에, 조리개 값을 f/4로 줄이면 노출량이 1/4로 줄어들어 적정 노출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f/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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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라 카메라를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조리개 개방 기법
  2. 고감도 필름 사용기법
  3. 패닝기법
  4. 고속 촬영기법
(정답률: 81%)
  • 패닝기법은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 카메라를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피사체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패닝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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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확대기 중 필름의 임자와 홈이 잘 나타나고 확대용 램프의 가열로 인해 필름이 손상되기 쉬운 방식의 확대기는?

  1. 집광식
  2. 산광식
  3. 반사광식
  4. 집산광식
(정답률: 69%)
  • 집광식 확대기는 확대용 램프가 필름에 직접 조준되어 필름을 직접 가열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로 인해 필름이 손상되기 쉽고, 필름의 임자와 홈이 잘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집광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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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접사를 주목적으로 하며 가까운 촬영 거리에 대하여 수차를 보정하고 고해성력으로 설계된 렌즈는?

  1. 마이크로 렌즈
  2. 비구면 렌즈
  3. 반사 렌즈
  4. 시프트 렌즈
(정답률: 79%)
  • 마이크로 렌즈는 주목적으로 하며 가까운 촬영 거리에 대하여 수차를 보정하고 고해상력으로 설계된 렌즈입니다. 따라서, 주로 근접 촬영이나 매크로 촬영에 사용되며, 작은 물체나 세부적인 부분을 뚜렷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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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촬영시 릴리즈(Realease)는 어떤 경우에 주로 사용하는가?

  1. 표준렌즈보다 초점거리를 짧게 하고자 할 때
  2. 표준렌즈보다 초점거리를 길게 하고자 할 때
  3. 카메라의 흔들림을 방지 하고자 할 때
  4. 화각 밖에서 렌즈로 투입되는 빛을 차단하고자 할 때
(정답률: 85%)
  • 릴리즈(Release)는 카메라의 셔터 버튼을 눌렀을 때, 셔터가 열리고 닫히는 동작을 말합니다. 이 때, 카메라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릴리즈를 사용합니다. 셔터 버튼을 누르는 순간 카메라가 흔들리면, 사진이 흔들려 블러된 사진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릴리즈를 사용하여 카메라의 흔들림을 방지하고 깨끗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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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흰 선과 검은 선이 피사체의 윤곽에 나타나서 조작의 부조를 보는것과 같은 효과를 사진 기법은?

  1. 몽타주
  2. 릴리프 포트
  3. 다포메이션
  4. 포토그램
(정답률: 56%)
  • 릴리프 포트는 사진기법 중 하나로, 흰 선과 검은 선을 사용하여 피사체의 윤곽을 강조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물체의 입체감을 더욱 부각시켜 조작의 부조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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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흑백확대기의 구조적 기능에 있어서 빛을 축적하여 집중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지지대
  2. 콘덴서
  3. 오팔글래스
  4. 캐리어
(정답률: 75%)
  • 흑백확대기는 작은 물체를 크게 보기 위해 빛을 집중시켜야 합니다. 이때 콘덴서는 빛을 축적하여 집중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콘덴서가 흑백확대기의 구조적 기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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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자외선, 파랑, 빨강을 흡수하여 검게 묘사하며 정물과 인물의 경색 묘사에 가장 적합한 필터는?

  1. YG 필터
  2. R 필터
  3. O 필터
  4. B 필터
(정답률: 71%)
  • YG 필터는 노랑과 초록색을 강조하고 파랑과 빨강을 약화시키는 필터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정물과 인물의 살색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으며, 빛의 반사를 줄여서 그림자와 하이라이트의 경색을 더욱 선명하게 묘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물과 인물의 경색 묘사에 가장 적합한 필터는 YG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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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ND필터(Neutural density fillter)의 주된 역할은?

  1. 색에 안정감을 준다.
  2. 회색조로 만든다.
  3. 광량을 감소시킨다.
  4. 콘트라스트를 강조한다.
(정답률: 77%)
  • ND필터는 광량을 감소시켜서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높은 조도에서도 적절한 노출을 유지할 수 있고, 노출 시간을 늘려서 장면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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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ISO 100 필름을 f/11, s/125로 촬영한 후 같은 노출값으로 하려고 조리개를 f/16으로 하였다. 이때 가장 알맞은 노출값은?

  1. 1/30
  2. 1/60
  3. 1/250
  4. 1/500
(정답률: 62%)
  • 노출값은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의 조합으로 결정되는데, 조리개 값을 f/16으로 늘리면 빛이 2배로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셔터 스피드를 2배 늘려서 노출값을 유지해야 한다. ISO 100 필름을 f/11, s/125로 촬영한 경우 노출값은 1/125이다. 조리개 값을 f/16으로 늘리면 셔터 스피드를 2배 늘려야 하므로, 적절한 노출값은 1/6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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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적색(Red)인 피사체를 컬러 네거티브 필름을 사용하여 촬영하고 현상하였을 때 네거티브 필름상에 나타난 피사체의 색상은?

  1. Megenta
  2. Yellow
  3. Cyan
  4. Green
(정답률: 66%)
  • 적색(Red)을 컬러 네거티브 필름으로 촬영하면, 필름 상에서는 적색의 보색인 청록색(Cyan)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컬러 네거티브 필름이 색상을 반전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ya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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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이안 반사식 카메라(Twin Lens Reflex Camera)거리계 연동식 카메라(Range Finder Camera)에서 발생하는 시차(Paralax)의 주된 원인은?

  1. 피인더와 셔터의위치가 불일치할 때 발생
  2. 파인더의 구도와 화면상의 구도가 일치할 때 발생
  3. 원거리 촬영시 발생
  4. 뷰 파인더와 렌즈의 위치가 불일치할 때 발생
(정답률: 65%)
  • 이유는 뷰 파인더와 렌즈의 위치가 불일치하면, 뷰 파인더에서 보이는 이미지와 실제 렌즈에서 찍히는 이미지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차이가 시차(Paralax)를 발생시키며, 이는 원거리 촬영이나 연동식 카메라에서 더욱 두드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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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이드 넘버를 알아내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피사체와의 거리
  2. 조리개 수치
  3. 필름의 강도
  4. 피사체의 반사율
(정답률: 47%)
  • 가이드 넘버는 플래시의 출력과 조리개 수치, 그리고 피사체와의 거리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피사체의 반사율은 가이드 넘버를 알아내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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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보기]에서 카메라의 구성 기본요소로만 나열된 것은?

  1. 1.2.3.4.
  2. 1,2,5,6
  3. 1,3,4,5
  4. 2,3,4,6
(정답률: 92%)
  • 보기에서 1은 렌즈, 2는 셔터, 5는 필름 또는 이미지 센서, 6은 노출 조절 장치로 카메라의 구성 기본요소에 해당합니다. 3과 4는 추가적인 기능이나 부속품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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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카메라 손질 방법 중 옳은 것은?

  1. 포콜플레인 셔터막이나 반사경은 칫솔로 가볍게 닦아준다.
  2. 카메라 렌즈는 가능한 분해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렌즈 표면에 모래알처럼 거친 부분이 생기면 신너로 조심스럽게 닦는다.
  4. 렌즈 표면에 지문이나 기름때가 묻었을 때는 아세톤이나 벤젠으로 닦는다.
(정답률: 70%)
  • 카메라 렌즈는 가능한 분해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유는 렌즈 내부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면 제거하기 어렵고, 분해 후 재조립 시 렌즈의 광학적 특성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렌즈를 닦을 때는 부드러운 천이나 브러시를 사용하여 외부 오염물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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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반적으로 페닝 효과가 가장 잘 되는 셔터는?

  1. 1/1000초
  2. 1/500초
  3. 1/125초
  4. 1/30초
(정답률: 64%)
  • 페닝 효과는 카메라를 움직이면서 셔터를 늦게 누르는 것으로, 움직이는 물체를 블러 처리하여 동적인 느낌을 줍니다. 이때 셔터 스피드가 느리면 블러가 더 많이 생기므로 페닝 효과가 더 잘 나타납니다. 따라서 1/30초가 가장 페닝 효과가 잘 나타나는 셔터 스피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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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디지털 카메라에서 빛을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CTP
  2. CCD
  3. DPI
  4. CDA
(정답률: 85%)
  • 디지털 카메라에서 빛을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CCD입니다. CCD는 Charge-Coupled Device의 약자로, 빛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데 사용되는 반도체 재료입니다. CCD는 빛을 받아들이는 작은 센서들이 배열된 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빛이 센서에 닿으면 전하가 생성되어 전기적 신호로 변환됩니다. 이렇게 변환된 신호는 이미지 프로세서에서 처리되어 디지털 이미지로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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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렌즈의 곡률에 의해 렌즈의 변두리로 들어 간 빛과 중심부를 통해 들어간 빛이 한 곳에 모이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수치는?

  1. 색수차
  2. 구면수차
  3. 비점수차
  4. 헤이즈수차
(정답률: 73%)
  • 구면수차는 렌즈의 곡률에 따라 빛이 렌즈의 중심부와 변두리로 들어갈 때, 중심부에서 들어온 빛과 변두리에서 들어온 빛이 서로 다른 거리를 이동하게 되어 한 곳에 모이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렌즈의 곡률이 일정하지 않을 때 발생하며, 렌즈의 굴절력을 감소시키고 광학적 왜곡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구면수차는 광학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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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컬러 필름 중 텅스텐을 B타입 필름의 색온도는 어느 정도에 맞추어져 있는가?

  1. 2800K
  2. 3200K
  3. 3400K
  4. 6000K
(정답률: 70%)
  • 텅스텐은 주로 실내 조명용으로 사용되는데, 이는 3200K의 색온도를 가지는 불꽃을 모방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텅스텐을 B타입 필름에 맞추어 사용할 때도 3200K의 색온도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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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대기 중에 극히 미량으로 존재하는 가스 원소로 네온사인 등에도 사용되며 일렉트로닉 플레쉬 방전관이나 영사기의 광원, 스튜디오용 램프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크세논
  2. 형광제
  3. 자외선
  4. 질소
(정답률: 74%)
  • 크세논은 일렉트로닉 플레쉬 방전관이나 영사기의 광원, 스튜디오용 램프에 사용되는 가스 원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네온사인 등에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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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순간 셔터로서 1초 이하의 고속 촬영으로 주로 사용되는 셔터는?

  1. T(Time)셔터
  2. B(Bulb)셔터
  3. I(Instant)셔터
  4. 자동(Self time)셔터
(정답률: 62%)
  • 1초 이하의 고속 촬영을 위해서는 셔터가 매우 빠르게 작동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셔터가 "I(Instant)셔터"입니다. "T(Time)셔터"는 일정 시간동안 셔터가 열려있는 셔터로서, "B(Bulb)셔터"는 셔터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셔터가 열려있는 셔터입니다. "자동(Self time)셔터"는 일정 시간 후에 자동으로 셔터가 작동하는 셔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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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SLR(Single lens Reflex) 카메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시차가 없어 접사 촬영에 유리하다.
  2. 어떤 교환렌즈를 사용하더라도 그 효과를 직접 볼 수 있다.
  3. 셔터의 진동이 적어 연주회 촬영 및 캔디드 포트에 적합하다.
  4. 파인더를 통해 필름에 비치는 상과 같은 상을 볼 수 있다.
(정답률: 80%)
  • 답: "셔터의 진동이 적어 연주회 촬영 및 캔디드 포트에 적합하다." SLR 카메라는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거울을 통해 파인더로 보여주고, 셔터를 누르면 거울이 올라가면서 필름에 빛을 비추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로 인해 셔터를 누를 때 진동이 적어 연주회나 캔디드 포트와 같이 움직임이 많은 상황에서도 더욱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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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광원 중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것은?

  1. 흰색 광원
  2. 붉은색 광원
  3. 초록색 광원
  4. 파란색 광원
(정답률: 77%)
  • 색온도는 광원의 색상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색온도가 낮을수록 빨간색 계열의 빛이 강해지고, 높을수록 파란색 계열의 빛이 강해집니다. 따라서 붉은색 광원은 다른 광원에 비해 색온도가 가장 낮으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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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카메라의 조리개를 2단계 열어주면 광량은 몇배 증가하는가?

  1. 2배
  2. 4배
  3. 6배
  4. 8배
(정답률: 88%)
  • 조리개를 2단계 열어주면 조리개의 면적이 4배가 되기 때문에 광량도 4배 증가합니다. 이는 광량과 면적이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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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뷰카메라로 클로즈업(Close up)촬영시 주름막을 정상보다 늘였다면 노출 시간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정상과 같이 한다.
  2. 정상보다 감소시켜야 한다.
  3. 정상보다 증가시켜야 한다.
  4. 정상보다 감소시키다가 증가기켜야 한다.
(정답률: 72%)
  • 정상보다 주름막을 늘인 클로즈업 촬영에서는 더 많은 빛이 필요하기 때문에 노출 시간을 정상보다 증가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더 많은 빛을 받아 더 선명하고 세밀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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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반적으로 표면반사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특수 필터로 알려져 있으며 컬러사진에 사용하면 한층 더 표면 반사를 없애고 피사체의 색체를 선명하게 묘사할 수 있는 필터는?

  1. ND
  2. CC
  3. PL
  4. R
(정답률: 79%)
  • PL 필터는 Polarizing Filter의 약자로, 표면반사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빛의 진행 방향을 일정하게 만들어주어 표면반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PL 필터는 색체를 선명하게 묘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컬러사진에 사용하면 한층 더 표면 반사를 없애고 피사체의 색체를 선명하게 묘사할 수 있는 필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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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이드 넘버 24인 스토로보로 6m인 물체를 촬영할 때의 조리개 수치는?

  1. f/4
  2. f/5.6
  3. f/8
  4. f/11
(정답률: 83%)
  • 가이드 넘버 24는 스토로보로 6m 거리에서 f/4 조리개 수치에서 ISO 100 상황에서 적정한 조도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물체를 촬영할 때 f/4 조리개 수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다른 조리개 수치들은 더 어두운 환경에서 사용되거나 광량이 더 많은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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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음 중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1. 카메라와 피사체와의 거리
  2. 조리개값
  3. 렌즈의 초점거리
  4. 현상액 주성분
(정답률: 83%)
  • 현상액 주성분은 사진 현상 과정에서 필름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피사계 심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반면에 카메라와 피사체와의 거리, 조리개값, 렌즈의 초점거리는 모두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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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피사체를 선택적으로 좁은 부분만 측정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화각이 1~5도 정도 되는 노출계는?

  1. 입사식 노출계
  2. 스포트 노출계
  3. 반사식 노출계
  4. 스트로보용 노출계
(정답률: 86%)
  • 스포트 노출계는 좁은 화각을 가지고 있어서 선택적으로 특정 부분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사체를 선택적으로 좁은 부분만 측정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반면에 입사식 노출계는 전체적인 조명 상황을 측정하고, 반사식 노출계는 빛이 반사되는 정도를 측정합니다. 스트로보용 노출계는 광선이 일정한 간격으로 발생하는 스트로보 조명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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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카메라의 부품 중 사람 눈의 홍채에 해당되는 것은?

  1. 셔터
  2. 조리개
  3. 렌즈
  4. 파인더
(정답률: 75%)
  • 조리개는 카메라 렌즈 내부에 위치하며, 빛의 양을 조절하여 사진에 들어갈 양을 결정합니다. 이때 조리개의 크기와 모양은 사람 눈의 홍채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리개가 사람 눈의 홍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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