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06)

사진기능사
(2014-04-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사진일반

1. 어떤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뒤에 자극을 제거하면 제거한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서 원자극과 같은 성질 또는 반대 성질의 감각 경험을 일으키는 현상은?

  1. 명도대비
  2. 색의 동화
  3. 항상성
  4. 잔상
(정답률: 84%)
  • 잔상은 어떤 자극을 받은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서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그 영향이 지속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색각에서도 나타납니다. 색각이 생긴 뒤에 자극을 제거하면, 그 색의 이미지가 일정 시간 동안 눈에 남아서 다른 색을 보았을 때 그 색의 보색인 색이나 비슷한 색이 보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잔상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인공광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피사체를 부드럽게 표현하려면 인공광원 앞에 흰천과 같은 디퓨저를 설치한다.
  2. 광원이 더 많이 확산될수록 빛은 더욱 부드러워진다.
  3. 조명의 종류와 피사체의 거리에 따라 피사체에 비치는 빛을 조절할 수 있다.
  4. 피사체에 광선을 집중시키는 스포트라이트는 방향성을 약화시켜 그림자가 거의없는 사진을 만들 수 있다.
(정답률: 84%)
  • 틀린 것은 "피사체에 광선을 집중시키는 스포트라이트는 방향성을 약화시켜 그림자가 거의없는 사진을 만들 수 있다." 입니다. 스포트라이트는 광선을 집중시켜 방향성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그림자가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하면 그림자가 거의 없는 사진을 만들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사진 약품의 보관 장소로 가장 적합한곳은?

  1. 그늘지고 서늘한 곳
  2. 그늘지고 습기찬 곳
  3. 햇볕 드는 실내
  4. 햇볕 드는 실외
(정답률: 95%)
  • 약품은 높은 온도나 습도, 직접적인 햇빛 등에 노출되면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품을 보관할 때는 그늘지고 서늘한 곳이 가장 적합합니다. 그늘진 곳은 직접적인 햇빛을 차단하여 약품의 품질을 보호하고, 서늘한 곳은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약품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품을 보관할 때는 그늘지고 서늘한 곳이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빨강 바탕에 노란색
  2. 빨강 바탕에 파란색
  3. 검정 바탕에 노란색
  4. 노랑 바탕에 파란색
(정답률: 84%)
  • 검정 바탕에 노란색이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입니다. 검정색은 대체로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높은 색상으로 인식되며, 노란색은 주목성이 높아서 눈에 잘 띄는 색상입니다. 두 색상을 함께 사용하면 검정색이 노란색을 강조하면서 더욱 높은 주목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정 바탕에 노란색이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감도가 100인 필름의 적정노출이 1/60초, f/11이었을 때, 같은 감도의 필름으로 노출 배수가 4인 필터를 사용할 경우 적정노출은?

  1. 1/250, f/5.6
  2. 1/250, f/22
  3. 1/30, f/8
  4. 1/15, f/5.6
(정답률: 45%)
  • 노출 배수가 4인 필터를 사용하면 빛의 양이 4배 줄어들게 되므로, 노출 시간이 4배 더 길어져야 적정노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60초에서 4배 더 긴 1/15초로 노출 시간이 늘어나야 합니다. 또한, 필터를 사용하면 빛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조리개를 더 크게 열어줘야 합니다. 따라서 f/11에서 1단계 더 큰 f/8로 조리개를 열어줘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30, f/8"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사진촬영 시 조리개를 너무 조이면 빛이 장애물 뒤쪽으로 돌아 들어가 해상력이 저하되는데 이것은 빛의 어떠한 현상 때문인가?

  1. 간섭
  2. 회절
  3. 반사
  4. 굴절
(정답률: 87%)
  • 조리개를 너무 조이면 빛이 작은 구멍을 통과할 때, 빛의 파장이 서로 간섭하여 굴절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회절이라고 합니다. 회절은 빛의 파장에 따라 색깔이 나뉘어지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해상력이 저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가장 짧은 파장을 갖는 것은?

  1. 가시광선
  2. 열선
  3. 적외선
  4. 자외선
(정답률: 64%)
  • 자외선은 가장 짧은 파장을 갖는다. 이는 전자기파의 파장이 짧을수록 높은 주파수를 갖기 때문이다. 자외선은 가시광선보다 더 짧은 파장을 갖기 때문에 눈으로 볼 수 없다. 또한, 자외선은 적외선보다 더 높은 에너지를 갖기 때문에 물질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로 자외선은 가장 짧은 파장을 갖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빛의 3원색을 혼합할 경우 그 결과로 나타나는 색은 원색보다 밝아지게 되는데 이러한 혼합법은?

  1. 가색법
  2. 감색법
  3. 착색법
  4. 보색법
(정답률: 81%)
  • 빛은 색을 혼합할 때 더 밝아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빨강, 초록, 파랑의 3원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것을 가색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색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롤필름의 개발과 카메라의 소형화로 사진의 대중화를 이끈 사람은?

  1. 존 프레더릭 허셀(john frederick hershel)
  2. 리처드 리치 매덕스(R. L. Maddox)
  3.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4. 조지 이스트만(george eastman)
(정답률: 87%)
  • 조지 이스트만은 롤필름의 개발과 카메라의 소형화를 이끌어 사진 촬영을 보다 쉽고 저렴하게 만들어 대중화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1888년 코닥 카메라를 출시하며 대중적인 사진 촬영을 가능케 했으며, 이후 롤필름을 개발하여 사진 촬영의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이러한 기술 혁신과 대중화 노력으로 인해 조지 이스트만은 현대 사진 산업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콜로디온(collodion) 습판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유리판에 음화를 만드는 네거티브 방법
  2. 은 동판에 음화를 만드는 네거티브 방법
  3. 유리판에 양화를 만드는 포지티브 방법
  4. 종이 위에 양화를 만드는 포지티브 방법
(정답률: 53%)
  • 콜로디온 습판법은 유리판에 음화를 만드는 네거티브 방법입니다. 즉, 콜로디온 습판법으로 만든 사진은 음영이 반대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방법은 1850년대에 개발되어 매우 오래된 기술이지만, 여전히 고전적이면서도 독특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일반적으로 사진촬영 시 빛의 굴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피사체는?

  1. 유리제품
  2. 나무제품
  3. 고무제품
  4. 종이제품
(정답률: 95%)
  • 유리제품은 광선을 통과할 때 빛의 굴절률이 높아서 빛이 굴절되는 정도가 크기 때문에 사진촬영 시 빛의 굴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리제품을 촬영할 때는 반사와 굴절을 고려하여 촬영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청색(blue)광과 적색(red)광을 혼합한 색은?

  1. 흰색(white)
  2. 마젠타(magenta)
  3. 시안(cyan)
  4. 검정(black)
(정답률: 86%)
  • 청색과 적색은 빛의 3원색 중 하나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 중 빨강과 파랑이므로, 혼합하면 보라색(purple)이 될 것 같지만,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4원색(CMYK)에서는 보라색을 만들기 위해 시안(cyan)과 마젠타(magenta)를 혼합합니다. 따라서 청색과 적색을 혼합한 색은 마젠타(magenta)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약품의 혼합과 취급 시 주의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보존기간이 지난 약품은 원액으로 사용한다.
  2. 약품은 투명한 용기에 담아 빛이 잘 드는 곳에 보관한다.
  3. 희석한 약품은 2~3회 정도 재사용한다.
  4. 현상 중에 현상액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정답률: 93%)
  • 약품의 효능과 안전성은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현상 중에 현상액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도가 높거나 낮으면 약품의 성분이 분해되거나 변성되어 효능이 감소하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약품 혼합과 취급 시에는 온도 조절에 주의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카메라 렌즈에 적색, 녹색, 청색의 필터를 순차적으로 바꾸어 3색분해 촬영을 한 후, 현상하여 3매의 3색분해 네거티브를 얻는 방법으로 컬러사진을 만드는방법을 발명한 사람은?

  1. 니엡스(niepce)
  2. 맥스웰(maxwell)
  3. 다게르(daguerre)
  4. 아처(archer)
(정답률: 71%)
  • 맥스웰은 1855년에 삼원색 원리를 제시하여, 적색, 녹색, 청색의 필터를 순차적으로 바꾸어 3색분해 촬영을 한 후, 현상하여 3매의 3색분해 네거티브를 얻는 방법으로 컬러사진을 만드는 방법을 발명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현재까지도 컬러사진 제작의 기본 원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칼로타입(calotype)은 1841년경 탈보트에 의해 개량 발명된 사진법이다. 이 사진법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은 도금한 동판법
  2. 수은 증기법
  3. 투명 포지티브법
  4. 종이 네거티브-포지티브법
(정답률: 70%)
  • 칼로타입은 종이 네거티브-포지티브법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사진법이다. 이 방법은 먼저 미처리 종이를 감광시켜 네거티브를 만들고, 이후에 화학처리를 통해 포지티브로 만드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이전의 도금한 동판법이나 수은 증기법보다 간단하고 경제적이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가장 감도가 빠른 확대용 인화지는?

  1. 브로마이드지
  2. 클로르브로마이드지
  3. 황산지
  4. 클로라이드지
(정답률: 64%)
  • 브로마이드지는 화학적으로 브로마이드 이온을 함유하고 있어서, 빛에 노출되면 브로마이드 이온이 화학적으로 활성화되어 더 높은 감도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로마이드지는 다른 인화지에 비해 더 빠른 감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컬러 네거티브 인화현상에서 발색현상의 역할은?

  1. 불필요한 할로겐화은 용해, 제거한다.
  2. 빛과 반응한 유제층에 금속은 화상과 색소 화상이 생성된다.
  3. 불필요한 잔류물을 제거한다.
  4. 생성된 이미지를 안정시키고 인화지 표면의최적상태를 유지시킨다.
(정답률: 67%)
  • 발색현상은 빛과 반응한 유제층에 있는 금속이 화상과 색소 화상을 생성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디지털카메라에서 RAW방식으로 촬영한후 진행되는 여러 후처리 과정을 의미하는 것은?

  1. 로우 파일 컨슈머(RAW file consumer)
  2. 로우 파일 컨버팅(RAW file converting)
  3. 로우 파일 매니지먼트(RAW file management)
  4. 로우 파일 커뮤니케이션(RAW file communicatio19
(정답률: 70%)
  • RAW 파일은 디지털 카메라에서 촬영한 원본 데이터로, 후처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가 모두 담겨있습니다. 로우 파일 컨버팅은 이러한 RAW 파일을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색조, 밝기, 대비 등의 조정이 이루어지며, 최종적으로 출력용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컬러 모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bit 컬러
  2. lab 컬러
  3. cmyk 컬러
  4. RGB 컬러
(정답률: 73%)
  • "bit 컬러"는 컬러 모드가 아니라, 이미지의 색상 깊이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즉, 이미지가 몇 비트로 표현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며, 컬러 모드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따라서 "bit 컬러"는 컬러 모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컬러 매니지먼트시스템(Colormanagement system)을 적용할 때, 디지털 컬러 장비의 색 특성을 기술하고있는 데이터 파일로서, 프로파일의 구조와 데이터 기록형식 등을 표준화하고있는 파일은?

  1. PSD profile
  2. ICC profile
  3. CMS profile
  4. HTS profile
(정답률: 42%)
  • ICC profile은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데이터 파일로, 디지털 컬러 장비의 색 특성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 파일은 프로파일의 구조와 데이터 기록 형식 등이 표준화되어 있어 다양한 디지털 장비 간의 컬러 일치를 보장합니다. PSD profile, CMS profile, HTS profile은 ICC profile과는 다른 파일 형식이며,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사진인화지에 RGB의 레이저광을 감광하여 화학적으로 현상하는 프린터는?

  1. 염화 승화용 프린터
  2. 잉크젯 프린터
  3. 디지털 실버 프린터
  4. 레이저 프린터
(정답률: 44%)
  • 디지털 실버 프린터는 사진인화지에 RGB의 레이저광을 감광하여 화학적으로 현상하는 프린터입니다. 이는 염화 승화용 프린터와는 다르게 화학적인 현상을 이용하며, 잉크젯 프린터와 레이저 프린터와는 출력물의 품질과 색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필름 현상 시 포그(fog)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1. 적정 현상을 했을 경우
  2. 고온 현상을 했을 경우
  3. 현상처리 시간을 단축시켰을 경우
  4. 일정한 교반을 했을 경우
(정답률: 75%)
  • 고온 현상을 했을 경우 필름 표면에 존재하는 은화학물질이 불안정해져서 포그(fog)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필름의 노이즈와 색상 변화를 유발하며, 이미지의 선명도와 해상도를 저하시킵니다. 따라서 필름 현상 시에는 적정한 온도와 시간, 교반 등을 유지하여 최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1. TIFF : TGA라고도 하며 손실 압축방식이지만 파일용량이 작아 웹상에서 많이 사용된다.
  2. JPEG : 압축률이 높아 웹과 디지털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된다.
  3. GIF : 애니메이션 기능이 있으며 컬러 값을 256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다.
  4. PNG : 손실없는 압축으로 파일의 크기를 줄여주고, 알파 채널을 지원한다.
(정답률: 69%)
  • 정답은 "TIFF : TGA라고도 하며 손실 압축방식이지만 파일용량이 작아 웹상에서 많이 사용된다."입니다. TIFF는 손실 압축 방식이 아니며, 파일 용량이 작아 웹에서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흑백필름의 현상과정 중 현상액이 하는 역할로 가장 옳은 것은?

  1. 필름면에 형성된 잠상을 가시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
  2. 미노광된 할로겐화은을 제거해 주는 역할
  3. 물얼룩을 방지해 주는 역할
  4. 수세를 촉진시켜는 주는 역할
(정답률: 66%)
  • 흑백필름의 현상과정 중 현상액은 필름면에 형성된 잠상을 가시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필름면에는 노출된 빛에 의해 형성된 은 염료가 존재하며, 현상액은 이 은 염료를 화학적으로 확산시켜서 잠상을 형성시키고, 이를 가시상으로 만들어줍니다. 이 과정에서 필름면에 형성된 이미지가 실제로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RAW 파일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RAW파일의 색온도는 변환시킬 수 없다.
  2. 비트심도를 반드시 8비트로 해야 한다.
  3. 가공되지 않은 빛의 강약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
  4. 이미지 처리가 완료된 압축 파일이다.
(정답률: 80%)
  • RAW 파일은 디지털 카메라에서 촬영된 원본 데이터로, 가공되지 않은 빛의 강약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후에 이미지 처리를 할 때 높은 자유도와 품질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색온도를 변환시킬 수 없다는 것은 옳지 않으며, 비트심도도 반드시 8비트로 해야 한다는 것은 제한적인 것입니다. 이미지 처리가 완료된 압축 파일이라는 것도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해상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린터 해상도는 비트로 측정한다.
  2. 해상도는 픽셀수와 픽셀밀도 모두를 표현한다.
  3. 이미지 파일 해상도는 DPI이다.
  4. 모니터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모니터 스크린구성요소는 크게 나타난다.
(정답률: 71%)
  • 해상도는 이미지나 화면의 세부정보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단위로, 픽셀 수와 픽셀 밀도 모두를 나타냅니다. 픽셀 수는 이미지나 화면의 가로와 세로 픽셀 수를 의미하며, 픽셀 밀도는 인치당 픽셀 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해상도는 픽셀 수와 픽셀 밀도 모두를 표현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현상탱크 교반의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현상약품의 일정한 온도유지를 위하여
  2. 필름주변에 꾸준히 신선한 용액을 공급하기 위하여
  3. 공기방울을 제거하기 위하여
  4. 현상약품의 산화방지를 위하여
(정답률: 63%)
  • 현상탱크 교반의 목적은 필름주변에 꾸준히 신선한 용액을 공급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현상약품이 일정한 온도로 유지되며, 공기방울이 제거되고 현상약품의 산화가 방지될 수 있도록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4 × 5 필름의 확대에 알맞은 렌즈의 초점거리는?

  1. 50mm
  2. 75mm
  3. 105mm
  4. 135mm
(정답률: 39%)
  • 확대율은 확대된 이미지의 크기를 원래 이미지의 크기로 나눈 값입니다. 4 × 5 필름을 35mm 필름 크기로 확대하면 확대율은 약 7배가 됩니다. 이에 따라, 알맞은 렌즈의 초점거리는 원래 초점거리의 7배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50mm × 7 ≈ 350mm, 75mm × 7 ≈ 525mm, 105mm × 7 ≈ 735mm, 135mm × 7 = 945mm 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은 135mm이므로, 알맞은 렌즈의 초점거리는 135mm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증감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이 약해진다.
  2. 콘트라스트가 높아진다.
  3. 포그가 발생하지 않는다.
  4. 입자가 거칠어진다.
(정답률: 58%)
  • 증감현상은 밝기나 색상의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으로,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이 약해지거나 콘트라스트가 높아지는 등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하지만 포그가 발생하지 않는 이유는 증감현상이 빛의 반사나 투과에 의한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포그는 대기 중 수증기가 응축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빛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증감현상과 포그는 서로 다른 현상입니다. 입자가 거칠어진다는 것은 증감현상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입자의 크기나 형태 등의 변화로 인한 현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컬러네거티브 필름의 발색구조를 위층부터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yellow, magenta, cyan
  2. magenta, cyan, yellow
  3. cyan, magenta, yellow
  4. yellow, cyan, magenta
(정답률: 52%)
  • 컬러네거티브 필름은 색을 혼합하여 원하는 색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를 위해 필름의 발색구조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층부터 바르게 나열된 컬러네거티브 필름의 발색구조는 빨강을 흡수하는 시안(Cyan) 필름, 초록을 흡수하는 마젠타(Magenta) 필름, 파랑을 흡수하는 옐로우(Yellow) 필름 순서로 나열됩니다. 이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는 CMY 컬러 모델의 발색구조와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yellow, magenta, cyan"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색에 대해서는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며, 광량을 감소시키는 필터는?

  1. ND 필터
  2. CC 필터
  3. SF 필터
  4. MC 필터
(정답률: 86%)
  • ND 필터는 Neutral Density 필터의 약자로, 색에 대한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면서 광량을 감소시키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ND 필터가 정답입니다. CC 필터는 Color Correction 필터로 색조를 보정하는 필터이며, SF 필터는 Soft Focus 필터로 이미지를 부드럽게 만드는 필터입니다. MC 필터는 Multi-Coated 필터로 빛의 반사를 줄여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이는 필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층막 코팅처리로 투과 광량을 증대시키고 플레어와 고스트 이미지를 감소시키는 것은?

  1. MC 필터
  2. FL 필터
  3. 포크 필터
  4. UV 필터
(정답률: 53%)
  • MC 필터는 다층막 코팅 처리로 투과 광량을 증대시키고 플레어와 고스트 이미지를 감소시키는 필터입니다. FL 필터는 형광 물질을 이용하여 색감을 보정하는 필터이며, 포크 필터는 빛의 파장을 분리하여 특정 색상을 강조하는 필터입니다. UV 필터는 자외선을 차단하여 색감을 보호하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MC 필터가 다층막 코팅 처리로 인해 투과 광량을 증대시키고 플레어와 고스트 이미지를 감소시키는 것이 특징이므로 정답은 MC 필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사진에서 동조(Synchronizaton)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플래시가 켜지기 시작해서 꺼질 때까지 시간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셔터가 열리기 시작하여 닫힐 때까지 시간을 의미한다.
  3. 섬광전구나 스트로보의 발광시간과 셔터 개방시간을 일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4. 플래시가 작동하는 시간부터 셔터가 닫히는 시간까지를 의미한다.
(정답률: 72%)
  • 사진에서 동조(Synchronization)는 섬광전구나 스트로보의 발광시간과 셔터 개방시간을 일치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셔터가 열리는 동안 빛이 발생하도록 하여 원하는 노출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섬광전구나 스트로보의 발광시간과 셔터 개방시간을 일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가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셔터를 누를 때 카메라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한 액세서리는?

  1. 케이블 릴리즈
  2. 데이터 백
  3. 컨버터
  4. 후드
(정답률: 82%)
  • 셔터를 누를 때 손의 흔들림으로 인한 카메라의 떨림을 방지하기 위해 케이블 릴리즈를 사용합니다. 케이블 릴리즈는 카메라와 연결되어 셔터 버튼을 누르는 대신 케이블을 당겨 셔터를 작동시키는 방식으로 카메라의 흔들림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적정노출이 f/8, 1/125초일 때, 노출량이 같으면서 피사계심도를 가장 깊게 촬영하려 한다면 조리개 수치와 셔터 속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f/2.8, 1/1000
  2. f/5.6, 1/250
  3. f/11, 1/500
  4. f/16, 1/30
(정답률: 57%)
  • 피사계심도를 깊게 하기 위해서는 조리개를 작게 열어야 하므로 f값이 큰 조리개 수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셔터 속도를 느리게 하면 더 많은 빛이 들어와서 노출량을 유지하면서도 피사계심도를 깊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16은 f값이 크고, 1/30초는 셔터 속도가 느린 조건이므로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색온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광원의 분광분포를 절대온도 단위로 표시한 것이다.
  2. 색온도는 상승할수록 파란색에서 암갈색으로 변한다.
  3. 맑은 날 정오 무렵 태양광은 대략 5500~6000k이다.
  4. 데이라이트타입 필름은 컬러 밸런스를 정오태양광의 평균 색온도에 맞춘 필름이다.
(정답률: 78%)
  • 정답은 "색온도는 상승할수록 파란색에서 암갈색으로 변한다."가 아닙니다.

    색온도는 절대온도 단위로 표시된 광원의 분광분포에서 가장 높은 에너지를 방출하는 파장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이 높을수록 광원은 더 밝고 푸른 색을 띠게 됩니다. 따라서 색온도가 상승할수록 더 밝은 색상인 푸른색에서 빛의 성분이 줄어들어 암갈색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대형 카메라의 무브먼트로 할 수 있는 작업과 거리가 먼 것은?

  1. 초점면의 이동
  2. 렌즈의 초점거리 변환
  3. 피사체 왜곡의 수정 또는 왜곡화
  4. 직접 반사를 피하기 위한 촬영 위치의 이동
(정답률: 38%)
  • 대형 카메라의 무브먼트로 할 수 있는 작업은 초점면의 이동, 렌즈의 초점거리 변환, 피사체 왜곡의 수정 또는 왜곡화, 직접 반사를 피하기 위한 촬영 위치의 이동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렌즈의 초점거리 변환은 거리와 관련된 작업이기 때문에 다른 작업들과는 달리 먼 거리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렌즈의 초점거리 변환은 대형 카메라의 무브먼트에서 거리와 관련된 작업 중에서 가장 거리와 무관한 작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파장이 다른 빛은 굴절의 정도가 서로 달라, 각기 다른 곳에 초점이 맺히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

  1. 구면수차
  2. 콤마수차
  3. 비네팅
  4. 색수차
(정답률: 49%)
  • 파장이 다른 빛은 굴절의 정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각기 다른 곳에 초점이 맺히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색수차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 빛이 함께 투과되면 파란색 빛은 더 많이 굴절되어 초점이 더 앞쪽에 맺히고, 빨간색 빛은 덜 굴절되어 초점이 더 뒤쪽에 맺히게 됩니다. 이러한 색수차는 눈에 보이는 색상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인물사진 촬영 시 눈의 생동감을 위해 빛나는 작은 흰점이 생기도록 광원을 조절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플랜 라이트(plane light)
  2. 톱 라이트(top light)
  3. 캐치 라이트(catch light)
  4. 헤어 라이트(hair light)
(정답률: 75%)
  • 캐치 라이트는 눈에 반사되는 작은 빛의 반짝임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인물의 눈에 생동감을 더해주고, 사진에 깊이와 차원감을 더해줍니다. 따라서 인물사진 촬영 시 눈의 생동감을 위해 광원을 조절할 때 캐치 라이트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컬러 사진을 촬영할 때 색감표현을 위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조명
  2. 피사체의 크기
  3. 화이트밸런스
  4. 색온도
(정답률: 85%)
  • 피사체의 크기는 컬러 사진에서 색감표현과는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색감은 주로 조명, 화이트밸런스, 색온도 등과 관련이 있으며, 이들 요소를 적절히 조절하여 색감을 표현합니다. 하지만 피사체의 크기는 색감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촬영자가 원하는 크기로 적절히 조절하여 촬영하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광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직사광은 윤곽이 뚜렷하고 짙은 그림자를 만든다.
  2. 산란광은 빛을 분산시켜 부드러운 윤곽선을만든다.
  3. 확산광원은 피사체의 크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좁다.
  4. 직사광은 강한 하이라이트를 만들 때 효과적이다.
(정답률: 75%)
  • "확산광원은 피사체의 크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좁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확산광원은 빛을 균일하게 분산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사체의 크기와 상관없이 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고르게 분포됩니다. 따라서, 피사체의 크기에 따라 광원의 크기를 조절해야 하는 경우에는 직사광이나 산란광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데이라이트용(daylight) 컬러 리버설 필름으로 정확한 색재현을 목적으로 촬영하는 경우, 필터 없이 촬영해도 색재현이 가장 좋은 경우는?

  1. 형광등 아래에서의 인물 촬영
  2. 백열등 아래에서의 인물 촬영
  3. 양초 빛 아래에서의 인물 촬영
  4. 맑은 날 정오의 풍경
(정답률: 85%)
  • 맑은 날 정오의 풍경은 자연광이 가장 밝고 균일하게 비추어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필터 없이도 색재현이 가장 좋게 나타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공광원이 사용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필터 없이 촬영하면 색상이 왜곡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패닝(panning)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경우는?

  1. 고속 셔터와 렌즈의 고정
  2. 저속 셔터와 렌즈의 이동
  3. 보통 셔터속도와 렌즈의 이동
  4. 보통 셔터속도와 렌즈의 고정
(정답률: 81%)
  • 패닝 효과는 카메라를 일정한 속도로 이동시키면서 셔터를 느린 속도로 누르는 것으로, 이때 저속 셔터와 렌즈의 이동이 가장 큰 패닝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이는 카메라가 이동하면서도 주변의 배경이 블러 처리되어 움직임을 강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속 셔터와 렌즈의 고정은 움직임을 강조하기 어렵고, 보통 셔터속도와 렌즈의 이동, 보통 셔터속도와 렌즈의 고정은 패닝 효과를 나타내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조리개 값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조리개 값의 앞, 뒤 간격을 스톱(stop)으로 표시한다.
  2. 조리개 값을 f-stop이라고 한다.
  3. f8인 상태에서 +2 스톱이면 f16으로 조리개값을 변경하라는 의미이다.
  4. 조리개 값이 낮으면 빛의 양이 증가한다.
(정답률: 73%)
  • 조리개 값이 낮을수록 빛의 양이 증가하는 것은 맞지만, f8인 상태에서 +2 스톱이면 f16으로 조리개값을 변경하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스톱은 조리개 값의 앞, 뒤 간격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스톱 하나 차이나면 빛의 양이 2배씩 변화합니다. 따라서 f8에서 +2 스톱을 하면 f8 x 2 x 2 = f32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f8인 상태에서 +2 스톱이면 f32로 조리개값을 변경하라는 의미이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카메라의 취급과 보관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렌즈에 묻은 지문이나 먼지는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2. 셔터막은 무리하게 누르지 말고 에어브러시 등으로 살짝 닦는다.
  3. 카메라는 따뜻하고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한다.
  4. 보관 시 렌즈에서 기본 필터(uv, 스카이라이트 필터)를 반드시 제거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셔터막은 무리하게 누르지 말고 에어브러시 등으로 살짝 닦는다."입니다. 이유는 셔터막은 카메라 내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누르면 카메라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살짝 닦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그림의 1 : 1.4 가 의미하는 것은?

  1. 렌즈의 피사계 심도와 렌즈의 유효직경과의비
  2. 렌즈의 유효구경과 렌즈의 피사계심도의 비
  3. 렌즈의 초점거리와 렌즈의 유효구경과의 비
  4. 렌즈의 총 길이와 렌즈의 유효구경과의 비
(정답률: 66%)
  • 그림의 1 : 1.4는 "렌즈의 초점거리와 렌즈의 유효구경과의 비"를 의미합니다. 이는 렌즈의 초점거리가 작을수록 더 큰 광학적 강도를 가지며, 렌즈의 유효구경이 클수록 더 많은 빛을 수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비율이 클수록 더 밝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노출계에 사용되는 수광소자가 아닌 것은?

  1. SPD
  2. CDs
  3. GPD
  4. LED
(정답률: 77%)
  • SPD, CDs, GPD는 모두 노출계에 사용되는 수광소자입니다. 하지만 LED는 발광소자이며, 노출계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LED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카메라의 조리개값이 f/16일 때의 적정노출시간이 1/30초였다. 다른 조건은 같고, 노출시간을 1/15초로 할 때 동일한 노출을 위한 조리개 값은?

  1. f/5.6
  2. f/8
  3. f/16
  4. f/22
(정답률: 59%)
  • 노출시간을 1/15초로 늘리면 빛의 양이 2배가 되므로 조리개 값은 2배 작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f/16에서 2배 작아진 값은 f/22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필름 감도 100을 기준으로, 가이드 넘버 24인 플래시를 사용하여, 6m거리에 있는 물체를 촬영할 때의 조리개 수치는?

  1. f/4
  2. f/5.6
  3. f/8
  4. f/11
(정답률: 81%)
  • 가이드 넘버 24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가이드 넘버 = 거리 x 필름 감도

    24 = 6 x 100

    따라서, 가이드 넘버 24인 플래시를 사용하여 6m 거리에 있는 물체를 촬영할 때의 조리개 수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조리개 수치 = 가이드 넘버 ÷ 거리

    조리개 수치 = 24 ÷ 6

    조리개 수치 = 4

    따라서, 조리개 수치는 f/4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일반적으로 노출계에 사용하는 표준반사판(gray card)의 반사율은?

  1. 10%
  2. 13%
  3. 15%
  4. 18%
(정답률: 75%)
  • 표준반사판은 중립적인 회색을 띄며, 이는 모든 색상의 평균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립적인 색상은 빛을 18%만큼만 반사하기 때문에, 표준반사판의 반사율은 18%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색수차를 보정한 렌즈는?

  1. 아크로매틱 렌즈(achromatic lens)
  2. 플러스 렌즈(plus lens)
  3. 메니스커스 렌즈(meniscus lens)
  4. 마이너스 렌즈(minus lens)
(정답률: 72%)
  • 아크로매틱 렌즈는 빛의 색수차를 보정하여 하나의 초점에서 모든 색을 집중시킬 수 있는 렌즈입니다. 이는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빨간색과 파란색의 굴절률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을 보정하여 만들어진 렌즈입니다. 따라서, 아크로매틱 렌즈는 다른 렌즈들과 달리 모든 색을 정확하게 집중시킬 수 있어서 광학적인 성능이 우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뷰카메라로 건물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보는 각도로 촬영 시, 왜곡과 초점을 수정하는 올바른 설정 방법은? (백- 뷰잉 스크린, 프론트- 렌즈 보드)

  1. 백의 윗면을 앞으로 틸트하고, 프론트의 윗면을 앞으로 틸트 시킨다.
  2. 백의 윗면만 앞으로 틸트 한다.
  3. 백의 윗면을 뒤로 틸트하고, 프론트의 윗면을앞으로 틸트 시킨다.
  4. 백의 윗면과 프론트의 윗면을 각각 뒤로 틸트 시킨다.
(정답률: 43%)
  • 뷰카메라로 건물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보는 각도로 촬영 시, 건물의 왜곡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백의 윗면과 프론트의 윗면을 모두 앞으로 틸트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건물의 선이 수직에 가까워지고, 왜곡이 줄어들어 보다 정확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피사계심도가 가장 얇은 조리개 값(f) 은?

  1. f/5.6
  2. f/8
  3. f/11
  4. f/16
(정답률: 73%)
  • 피사계심도는 조리개의 크기와 초점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조리개의 크기가 작을수록 피사계심도가 얇아지며, 초점 거리가 멀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어집니다. 따라서 가장 얇은 피사계심도를 얻기 위해서는 조리개의 크기를 최대한 작게 설정해야 합니다. 보기 중에서 조리개 값이 가장 작은 것은 f/5.6 이므로, 이 값이 가장 얇은 피사계심도를 얻을 수 있는 값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카메라 렌즈를 통과하여 필름 면에 맺히는 상의 노출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있는 노출 측광방식은?

  1. 입사광 측광방식
  2. 반사광 측광방식
  3. TTL 측광방식
  4. E-6방식
(정답률: 63%)
  • TTL 측광방식은 카메라 내부에서 빛이 들어오는 방식을 측정하여 노출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즉, 카메라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직접 측정하여 정확한 노출을 보장합니다. 이 방식은 입사광이나 반사광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빛의 양이 변화해도 적절한 노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우 정확한 노출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두 눈의 시차로 거리와 입체를 지각하는 육안의 원리를 이용하여 입체 화상을 기록하기 위한 카메라는?

  1. 리플렉스 카메라(Reflex camera)
  2. 스테레오 카메라(stereo camera)
  3. 파노라마 카메라(panorama camera)
  4. 폴라로이드 랜드 카메라(polaroid camera)
(정답률: 65%)
  • 스테레오 카메라는 두 눈의 시차로 입체를 지각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두 개의 렌즈로 동시에 사진을 찍어서 입체 화상을 기록할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따라서, 입체적인 이미지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소형 카메라에 해당하는 필름 크기는?

  1. 35mm
  2. 120형
  3. 6 × 9판
  4. 4 × 5판
(정답률: 79%)
  • 소형 카메라는 35mm 필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답은 "35mm"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일반적으로 컬러필름에 사용하는 필터로 거리가 먼 것은?

  1. PL 필터
  2. ND필터
  3. YG 필터
  4. 색온도 변환 필터
(정답률: 55%)
  • YG 필터는 녹색과 노란색을 강조하는 필터로, 주로 푸른 하늘과 구름을 더욱 선명하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을 찍을 때에는 푸른 하늘과 구름이 더욱 선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YG 필터가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링 스트로보(Ring strobo)의 주된 사용효과는?

  1. 이중그림자를 형성한다.
  2. 반사광의 효과를 살린다.
  3. 근접 촬영 시 피사체의 그림자를 없애준다.
  4. 부드러운 빛으로 바꾸어 준다.
(정답률: 58%)
  • 링 스트로보는 근접 촬영 시 피사체의 그림자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링 스트로보가 빛을 원형으로 발산하며, 피사체 주변을 밝게 비추어 그림자를 없애주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원근감을 극단적으로 과장되게 표현할때 사용하는 렌즈는?

  1. 광각렌즈
  2. 망원렌즈
  3. 표준렌즈
  4. 반사망원렌즈
(정답률: 78%)
  • 광각렌즈는 시야각이 넓어서 원근감을 왜곡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극단적으로 과장된 원근감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반면에 망원렌즈는 원근감을 줄여주는 특징이 있어서 원근감을 과장하려면 적합하지 않습니다. 표준렌즈는 일반적인 시야각을 가지고 있어서 원근감을 과장하거나 줄이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사망원렌즈는 망원렌즈와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원근감을 과장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노출량은 빛의 세기와 셔터스피드에 비례하지만 노출시간이 극도로 길거나 짧은 경우 노출(발색)부족이 생기는 현상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산광(散光)
  2. 감색성
  3. 솔라리제이션
  4. 상반칙불궤
(정답률: 61%)
  • 노출시간이 극도로 길거나 짧은 경우 노출(발색)부족이 생기는 현상은 상반칙불궤이라고 합니다. 이는 노출량이 빛의 세기와 셔터스피드에 비례하는 반면, 노출시간이 길어질수록 노출량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한계점을 넘어서면 오히려 노출(발색)부족이 생기고, 노출시간이 짧아질수록 노출량이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한계점을 넘어서면 오히려 노출(발색)부족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출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올바른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