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0-11)

사진기능사
(2014-10-1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사진일반

1. 빛의 3색광을 같은 양으로 혼합하면 나타나는 것은?

  1. 흑색광
  2. 백색광
  3. 황색광
  4. 적색광
(정답률: 93%)
  • 빛의 3색광인 적색, 녹색, 청색을 같은 양으로 혼합하면 백색광이 나타납니다. 이는 적색, 녹색, 청색이 각각 다른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혼합하면 모든 파장을 포함한 백색광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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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안전표지에 사용되는 안전색과 그 의미에 대한 연결이 틀린 것은?

  1. 빨강 – 금지
  2. 노랑 – 경고/주의
  3. 자주 – 지시
  4. 녹색 – 안전 조건
(정답률: 92%)
  • 정답은 "자주 – 지시"입니다.

    안전표지에 사용되는 안전색과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빨강 – 금지: 위험한 행동을 금지하거나 중단해야 함을 나타냅니다.
    - 노랑 – 경고/주의: 주의해야 할 상황이나 위험한 상황임을 알립니다.
    - 자주 – 안전 조치/지시: 안전 조치를 취하거나 지시사항을 따라야 함을 나타냅니다.
    - 녹색 – 안전 조건: 안전한 상태임을 나타내며, 안전 조건을 충족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자주 – 지시"는 틀린 연결입니다. 자주색은 안전 조치/지시를 나타내며, 예를 들어 "보호구를 착용하세요"와 같은 안전 지시를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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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체 표면에 입사한 빛이 여러 방향으로 분산되어 퍼져나가는 현상은?

  1. 흡수
  2. 반사
  3. 산란
  4. 굴절
(정답률: 75%)
  • 물체 표면에 입사한 빛이 여러 방향으로 분산되어 퍼져나가는 현상은 산란입니다. 이는 빛이 물체의 입자들과 상호작용하여 방향을 바꾸고, 여러 방향으로 흩어지기 때문입니다. 즉, 빛이 직진하지 않고 흩어지는 현상을 산란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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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색(Blue)광과 녹색(Green)광을 같은 비율로 혼합했을 때 나타나는 색은?

  1. 시안(Cyan)
  2. 마젠타(Magenta)
  3. 노랑(Yellow)
  4. 회색(Gray)
(정답률: 82%)
  • 청색과 녹색은 각각 시안과 옐로우와 함께 삼원색 중 하나입니다. 삼원색은 빛의 삼원색 혼합으로 모든 색을 만들어내는 기본 색상입니다. 따라서 청색과 녹색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시안이라는 색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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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광원으로부터 1m 떨어진 곳의 밝기를 1이라 할 때, 3m 떨어진 곳의 밝기는?

  1. 1/3
  2. 1/6
  3. 1/9
  4. 1/12
(정답률: 68%)
  • 광원으로부터 거리가 3배 멀어졌으므로, 밝기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규칙에 따라 1/(3^2) = 1/9이 된다. 즉, 거리가 3배 멀어졌으므로 밝기는 1/9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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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연광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광선의 밝기, 방향이 일정하다.
  2. 시간에 따라 광선이 변하지 않는다.
  3. 피사체는 촬영거리에 관계없이 균일한 조명을 받는다.
  4. 촬영 시 콘트라스트, 색온도 등의 사전예측이 가능하다.
(정답률: 74%)
  • 자연광은 광원이 태양인 경우가 많으며, 태양은 거리에 관계없이 일정한 밝기와 방향으로 광선을 발산합니다. 따라서 피사체는 촬영거리에 관계없이 균일한 조명을 받게 됩니다. 이는 자연광을 이용한 촬영에서 촬영 거리나 위치에 따른 조명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일관된 조명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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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백열등과 태양광 아래의 흰색 종이는 빛의 스펙트럼 특성이 달라져도 같은 흰색으로 인식된다. 이러한 색의 지각현상은?

  1. 연색성
  2. 항상성
  3. 색순응
  4. 조건등색
(정답률: 53%)
  • 이러한 색의 지각현상은 "항상성"입니다. 백열등과 태양광은 서로 다른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지만, 인간의 눈은 이러한 스펙트럼의 차이를 무시하고 같은 흰색으로 인식합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밝기와 색상을 동시에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밝기와 색상을 분리하여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백열등과 태양광 아래의 흰색 종이는 빛의 스펙트럼 특성이 달라져도 항상 같은 흰색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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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18세기 초, 은(Ag)이 광선에 반응하는 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해 카메라에 비친 영상을 감광시키는 방법의 기초를 제시한 학자는?

  1. 아우구스트 잔더(August Sander)
  2.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3. 슐체(J.H. Schulze)
  4. 니엡스(J.N. Niepce)
(정답률: 52%)
  • 18세기 초에 은(Ag)이 광선에 반응하는 것을 증명한 학자는 슐체(J.H. Schulze)입니다. 이는 카메라에 비친 영상을 감광시키는 방법의 기초를 제시한 것으로, 사진술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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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재해발생 원인 중 기술적 원인이 아닌 것은?

  1. 건물, 기계장치 등의 설계 불량
  2. 구조, 재료 등의 부적합
  3. 점검ㆍ정비ㆍ보존 등의 불량
  4. 작업지시의 부적합
(정답률: 87%)
  • 작업지시의 부적합은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인적인 문제입니다. 작업지시가 부적합하다는 것은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이나 조직이 작업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하도록 지시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인적인 요인으로 인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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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렌즈의 수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면 수차는 렌즈에 평행 광선이 입사될 때 광축에서 가까운 곳과 먼 곳의 입사각 차이로 발생하는 수차이다.
  2. 코마 수차는 광축에 평행이 아닌 사광선에 의한 수차이다.
  3. 왜곡 수차는 물체의 한 점으로부터 광축에 비스듬히 입사된 광선이 상을 맺는 점과 이에 직교하는 접선 방향 성분 광선이 상을 맺는 점이 다르다.
  4. 상면 만곡은 렌즈에 의하여 맺힌 상면이 평면이 아닌 구면이 되는 현상을 말한다.
(정답률: 43%)
  • 정답은 "구면 수차는 렌즈에 평행 광선이 입사될 때 광축에서 가까운 곳과 먼 곳의 입사각 차이로 발생하는 수차이다."입니다.

    왜곡 수차는 물체의 한 점으로부터 광축에 비스듬히 입사된 광선이 상을 맺는 점과 이에 직교하는 접선 방향 성분 광선이 상을 맺는 점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는 렌즈의 곡면이 평면이 아니라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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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노란색을 일정시간 동안 보다가 흰색으로 눈을 옮겼을 때 남색이 잠깐 보이다가 사라졌다면, 어떤 현상 때문인가?

  1. 정의 잔상
  2. 보색 잔상
  3. 조화 현상
  4. 조건 등색
(정답률: 79%)
  • 보색 잔상은 눈에 보이는 색과 그 색의 보색인 색이 함께 인지되는 현상입니다. 노란색을 보면 눈에는 보라색의 보색이 함께 인지되고, 이어서 흰색을 보면 눈에는 남색의 보색이 함께 인지됩니다. 이 때, 보색이 함께 인지되는 시간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흰색으로 눈을 옮긴 후에도 잠깐 보이다가 사라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보색 잔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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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탈보트(William Henry Fox Talbot)가 발명한 네거-포지티브법에 의한 사진술은?

  1. 젤라틴법
  2. 다게레오 타입
  3. 칼로타입
  4. 콜로디온 습판법
(정답률: 64%)
  • 탈보트의 네거-포지티브법은 음영과 색상을 반전시켜 사진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발전시켜 만들어진 칼로타입은 음영과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어 사진의 질이 높았습니다. 따라서 칼로타입이 탈보트의 네거-포지티브법에 의한 사진술 중 하나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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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사진 처리과정의 한 방식으로 잘 닦은 은판 또는 은도금한 동판을 요오드 증기로 처리하여 만들어진 요오드화은 감광막을 이용해 사진을 만드는 방법은?

  1. 다게레오 타입
  2. 엠브로 타입
  3. 팁 타입
  4. 헬리오그라피
(정답률: 71%)
  • 다게레오 타입은 은판 또는 은도금한 동판을 요오드 증기로 처리하여 요오드화은 감광막을 만들고, 이를 이용해 사진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사진 처리과정에서 요오드 증기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다른 보기들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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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분광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의 색이 특정관측 조건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은?

  1. 광원색
  2. 간섭색
  3. 조건등색
  4. 조명색
(정답률: 71%)
  • 분광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의 색이 특정관측 조건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은 조건등색입니다. 조건등색은 조명의 색온도, 조명의 세기, 관측자의 시력 등의 조건이 일정한 상태에서 서로 다른 스펙트럼을 가진 두 색이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의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조명의 영향을 받는 색의 인지는 스펙트럼의 형태보다는 색온도나 색도와 같은 색의 특성에 더 큰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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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빛이 프리즘을 통해 분광되었을 때 나타나는 색으로 굴절률이 가장 큰 것은?

  1. 빨강
  2. 노랑
  3. 초록
  4. 파랑
(정답률: 71%)
  •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굴절률이 크기 때문에 파란색이 굴절률이 가장 큽니다. 파란색의 파장은 빨간색보다 짧기 때문에 더욱 큰 굴절률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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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현상액(develope)과 pH와의 관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pH가 높으면 현상력이 약하고 보존성은 좋다.
  2. pH가 높으면 현상력이 강하고 보존성은 좋다.
  3. pH가 높으면 현상력이 강하고 보존성은 나쁘다.
  4. pH가 높으면 현상력이 약하고 보존성은 나쁘다.
(정답률: 39%)
  • pH가 높으면 물질의 이온화 정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현상력이 약해지고, 또한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줄어들어 보존성이 나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pH가 높으면 현상력이 약하고 보존성은 나쁘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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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지털카메라에서 사용하지 않는 파일형식은?

  1. TIFF
  2. JPEG
  3. GIF
  4. RAW
(정답률: 77%)
  • GIF는 정지 이미지 파일 형식이며,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주로 움직이는 이미지나 애니메이션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용하지 않는 파일 형식은 GI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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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Photoshop의 기능 중 디지털 이미지를 분석 할 수 있는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보정하는 메뉴는?

  1. 워크프로 옵션(Workflow Option)
  2. 레벨(Levels)
  3. 커브(Curves)
  4. 프로파일(Profiles)
(정답률: 63%)
  • 레벨(Levels)은 Photoshop에서 디지털 이미지를 분석하여 히스토그램을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이미지의 밝기, 대비, 색조 등을 조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의 밝기와 대비를 조정하여 더욱 선명하고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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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8비트의 색상심도에서 표시할 수 있는 최대 색상 수는?

  1. 16
  2. 256
  3. 4096
  4. 16384
(정답률: 84%)
  • 8비트는 2의 8승인 256가지의 서로 다른 값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8비트의 색상심도에서 표시할 수 있는 최대 색상 수는 25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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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현상 주약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아황산나트륨
  2. 브롬화칼륨
  3. 탄산나트륨
  4. 메톨
(정답률: 51%)
  • 아황산나트륨은 현상 주약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물질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아황산이 현상 주약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황산나트륨은 식품 및 의약품 산업에서 보존제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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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MQ현상액의 주약으로 사용되는 약품은?

  1. 페니돈, 하이드로퀴논
  2. 페니돈, 메톨
  3. 메톨, 하이드로퀴논
  4. 파이로, 플루오르
(정답률: 73%)
  • MQ현상액은 말라리아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조합으로, 메톨과 하이드로퀴논이 함께 사용됩니다. 메톨은 말라리아 원인균을 죽이는 역할을 하고, 하이드로퀴논은 말라리아 원인균이 적혈구 내에서 번식하는 것을 방지하여 감염을 예방합니다. 따라서 MQ현상액의 주약으로 메톨과 하이드로퀴논이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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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고온에 필름을 현상하여 저온으로 급격하게 정착하는 경우 부드럽게 부풀어 있던 막면이 수축되면서 주름 모양의 요철이 생기는 현상은?

  1. 에지효과(edge effect)
  2. 레티큘레이션(reticulation)
  3. 컨벤세팅(conven setting)
  4. 리스현상(lith-development)
(정답률: 75%)
  • 고온에서 필름을 현상하면 막면이 부풀어 오르게 되는데, 이 부풀어 오른 막면이 급격하게 수축되면서 주름 모양의 요철이 생기는 현상을 레티큘레이션(reticulation)이라고 합니다. 이는 필름의 표면 재질과 현상액의 화학성분, 온도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부드럽게 부풀어 있던 막면이 급격하게 수축되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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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의 단위이며 그림과 요소의 합성어로서 '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채널(channel)
  2. 화소(pixel)
  3. 심도(depth)
  4. 비트(bit)
(정답률: 78%)
  • 디지털 이미지는 작은 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점 하나하나를 화소(pixel)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화소는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의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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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Lab 색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일반적으로 CIE L*a*b로 표기한다.
  2. 인간의 눈으로 지각할 수 있는 모든 색을 포함한다.
  3.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장치 의존적인 색상체계이다.
  4. L은 반사율을 나타내며, 0 ~ 100까지의 단계로 소수점 이하단위도 표현할 수 있다.
(정답률: 58%)
  • Lab 색공간은 장치 의존적인 색상체계가 아니라, 장치에 상관없이 일관된 색상을 보장하는 장치 독립적인 색상체계이다. 따라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장치 의존적인 색상체계이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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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16비트 그레이스케일 이미지는 몇개의 명암으로 된 그레이를 갖는가?

  1. 4096
  2. 16384
  3. 65536
  4. 131072
(정답률: 51%)
  • 16비트는 2의 16승, 즉 65536개의 서로 다른 값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6비트 그레이스케일 이미지는 65536개의 명암을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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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RC인화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종이 양면에 식물성 수지나 폴리에틸렌 수지를 코팅하고 그 위에 감광유제를 바른 것이다.
  2. 바라이트층 중간에 폴리에틸렌이나 아크릴로 도포되어 있다.
  3. 바라이트층이 없고 원지의 양면에 폴리에틸렌이나 아크릴로 도포되어 있다.
  4. 유제층 위에 폴리에틸렌이나 아크릴로 도포되어 있다.
(정답률: 54%)
  • RC인화지는 종이 양면에 식물성 수지나 폴리에틸렌 수지를 코팅하고 그 위에 감광유제를 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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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화한 사진이 1년 후에 변색되었다면, 변색의 가장 큰 이유는?

  1. 인화시 노출부족
  2. 필름의 현상부족
  3. 수세 부족
  4. 인화시 노출과다
(정답률: 66%)
  • 인화한 사진이 1년 후에 변색되었다면, 그 이유는 수세 부족입니다. 수세란, 인화한 사진을 세척할 때 사용하는 물의 양을 말합니다. 인화 후 충분한 수세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필름에 남아있는 화학약품이 사진지에 남아 변색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수세 부족은 사진의 변색을 일으키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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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컬러리버설 필름의 현상처리 과정에 있어서 옐로우 필터층과 할레이션 방지층이 탈색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약품이 아닌 것은?

  1. 적혈염
  2. 제2염화철
  3. 브롬화칼륨
  4. 디에틸파라민
(정답률: 35%)
  • 디에틸파라민은 현상약 중 하나로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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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모니터 조정(calibration)을 통해 조절할 수 없는 것은?

  1. 밝기
  2. 컬러 값
  3. 감도
  4. 콘트라스트
(정답률: 66%)
  • 감도는 모니터가 입력 신호에 대해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모니터 자체의 물리적 특성이기 때문에 조정(calibration)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감도는 모니터를 교체하거나 외부 장비를 사용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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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지털 출력장치로 틀린 것은?

  1. CRT모니터
  2. LCD방식 프로젝트
  3. 드럼 방식 스캐너
  4. 디지털 실버 프린터
(정답률: 63%)
  • 드럼 방식 스캐너는 출력장치가 아니라 입력장치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디지털 출력장치이지만, 드럼 방식 스캐너는 입력장치이므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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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심도를 깊게 하기 위해 조리개를 너무 많이 조이게 되면 해상력이 저하 되는데 그 이유로 옳은 것은?

  1. 빛의 반사
  2. 빛의 굴절
  3. 빛의 직진
  4. 빛의 회절
(정답률: 76%)
  • 조리개를 많이 조이면 빛이 통과하는 구멍이 작아져서 빛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빛이 흐르는 경로가 한정되어 빛이 물체에 부딪히는 각도가 커져서 빛이 회절됩니다. 이러한 빛의 회절로 인해 해상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빛의 회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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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대형카메라 무브먼트(movement) 중 수직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은?

  1. 라이즈 앤드 폴(rise and fall)
  2. 스윙(swing)
  3. 쉬프트(shift)
  4. 틸트(tilt)
(정답률: 55%)
  • 라이즈 앤드 폴(rise and fall)은 대형카메라를 수직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무브먼트입니다. 이는 카메라를 위아래로 움직여 촬영 대상의 상하 위치를 조절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수직방향 이동을 위해서는 라이즈 앤드 폴(rise and fall)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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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6 × 6cm 포맷 사진기 표준렌즈의 대략적인 초점거리는?

  1. 35mm
  2. 50mm
  3. 80mm
  4. 105mm
(정답률: 44%)
  • 포맷 사이즈가 6 × 6cm인 경우, 대략적인 초점거리는 80mm이 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중형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표준 렌즈의 초점거리이며, 35mm와 50mm는 35mm 필름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초점거리이고, 105mm는 중형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중간 정도의 초점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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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조리개 f2는 f11보다 몇 배 더 밝은 가?

  1. 8배
  2. 16배
  3. 32배
  4. 64배
(정답률: 47%)
  • 조리개 값은 빛이 들어오는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리개 값이 1단계 올라갈 때마다 빛이 2배씩 밝아지므로, f2에서 f11로 조리개 값을 9단계 올리면 빛이 2의 9승인 512배 밝아집니다. 따라서 f2는 f11보다 512/16=32배 더 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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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지털 카메라에서 로우 패스 필터(low pass filter)의 역할은?

  1. 해상력 향상
  2. 노출량 증가
  3. 적외선의 투과 방지
  4. 저주파수 광선의 투과 억제
(정답률: 52%)
  • 로우 패스 필터는 이미지 선명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고주파수 성분을 제거하여 이미지의 해상력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적외선 광선이 이미지에 노이즈로 나타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외선의 투과 방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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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카메라에 내장된 반사식 노출계를 이용하여 전등이나 태양광과 같은 강한 발광체를 화면 내에 두고 노출을 측정하여 촬영할 경우 일반적으로 피사체는 어떻게 표현되는가?

  1. 노출 부족으로 어둡게 표현된다.
  2. 노출 과다로 밝게 표현된다.
  3. 적정 노출로 표현된다.
  4. 노출 과다와 노출 부족이 동시에 나타난다.
(정답률: 48%)
  • 반사식 노출계를 이용하여 강한 발광체를 촬영할 경우, 노출계는 강한 발광체의 밝기를 기준으로 노출을 조절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사체는 강한 발광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둡게 나타나게 되며, 노출 부족으로 인해 세부적인 부분이 잘 보이지 않고 어둡게 표현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노출 부족으로 어둡게 표현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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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카메라의 보관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한다.
  2. 온도가 높고 밀폐된 곳에 보관한 다.
  3. 카메라를 분해하여 나프탈렌과 함께 보관한다.
  4. 건조제와 함께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한다.
(정답률: 84%)
  • 카메라는 습기에 노출되면 내부에 물기가 생겨서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제와 함께 보관하여 습기를 제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여 공기가 순환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카메라 내부의 부품들이 부식되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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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비트윈 렌즈 셔터(between the lens shutt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렌즈 사이에 위치한다.
  2. 렌즈 교환이 용이하다.
  3. 1/8000초 이상의 고속셔터스피드 구현이 가능하다.
  4. 두 개의 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답률: 55%)
  • 비트윈 렌즈 셔터는 렌즈 사이에 위치하여 빛이 렌즈에 들어오기 전에 셔터가 열리고 닫힘으로써 노출을 조절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렌즈를 교체해도 셔터는 그대로 유지되므로 렌즈 교환이 용이하며, 두 개의 막으로 이루어져 있어 고속 셔터 스피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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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노출측정이 어렵거나 측정치가 정확하지 않을 때, 노출을 달리하여 여러 단계(컷)로 촬영하는 것은?

  1. 비네팅
  2. 브라켓팅
  3. 닷징
  4. 마케팅
(정답률: 78%)
  • 노출측정이 어렵거나 측정치가 정확하지 않을 때, 노출을 달리하여 여러 단계(컷)로 촬영하는 것은 브라켓팅입니다. 브라켓팅은 노출을 조절하여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하고, 이를 합성하여 노출이 가장 적절한 사진을 선택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노출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적절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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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주로 필터와 함께 사용하며, 풍경사진을 찍으면 녹색잎은 밝게, 청색 하늘은 어둡게 표현되는 필름은?

  1. 흑백복사용 필름
  2. 엑스레이(X-ray) 필름
  3. 적외선 필름
  4. 리스(lith) 필름
(정답률: 64%)
  • 적외선 필름은 주로 적외선 영역의 빛을 감지하고 표현하는데 사용되며, 풍경사진에서 녹색잎은 밝게, 청색 하늘은 어둡게 표현됩니다. 이는 적외선 필름이 녹색과 파란색을 흡수하고, 빨간색과 적외선 영역의 빛을 투과시켜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적외선 필름이 풍경사진에서 이러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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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CCD(charge coupled device)에 비해 CMOS (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가 갖는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대량생산이 가능하여 가격이 저렴하다.
  2. 적은 전력으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3. 화질이 우수하다.
  4. 반응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47%)
  • CMOS는 CCD에 비해 화소 크기가 작아서 더 많은 화소를 담을 수 있으며, 더 많은 화소를 담을 수 있기 때문에 화질이 더욱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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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ISO100 필름으로 촬영할 때 노출이 1/125초에 f11이라면, 감도가 동일한 필름으로 1/500초로 촬영할 때 같은 값의 노출량을 얻기 위해 필요한 조리개의 수치는?

  1. f4
  2. f5.6
  3. f8
  4. f11
(정답률: 65%)
  • ISO100 필름에서 노출이 1/125초에 f11로 촬영할 때의 노출량은 f11 1/125입니다. 이 때, 감도가 동일한 필름으로 1/500초로 촬영하려면 노출량이 동일해야 하므로, 노출량을 4배로 늘려야 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조리개의 수치는 f5.6이 됩니다. f5.6은 f11에서 조리개를 2단계 내리면 얻을 수 있는 값이므로, 노출량이 4배가 되어 같은 노출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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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설경이나 바닷가 촬영 시 UV필터를 사용할 경우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는 이유는?

  1. 반사광과 바닷바람에 섞이 염분을 제거하기 때문
  2. 대기 중의 산란된 자외선을 차단하기 때문
  3. 과다 노출을 막아주기 때문
  4. 바람에 의한 습기 생성을 막기 때문
(정답률: 82%)
  • UV 필터는 대기 중의 산란된 자외선을 차단하여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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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접사촬영을 위해 사용되는 장비로 틀린 것은?

  1. 벨로우즈
  2. 중간링
  3. 마크로렌즈
  4. 데이터 백
(정답률: 77%)
  • 접사촬영을 위해 사용되는 장비로 "데이터 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데이터 백은 디지털 카메라에서 촬영한 이미지를 저장하는 장치로, 접사촬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벨로우즈는 카메라와 렌즈 사이에 끼워서 사용하는 확대 장치, 중간링은 렌즈와 카메라 바디 사이에 끼워서 초접사 촬영을 가능하게 하는 장치, 마크로렌즈는 근접촬영을 위한 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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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포컬플레인셔터(Focal plane shutter)로 고속셔터를 구현하는 방법은?

  1. 셔터 막의 수를 늘린다.
  2. 스프링의 장력을 늘린다.
  3. 셔터를 가볍게 조정한다.
  4. 선막과 후막 간의 간격을 줄인다.
(정답률: 69%)
  • 포컬플레인셔터에서 고속셔터를 구현하는 방법은 선막과 후막 간의 간격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는 셔터가 열리는 시간을 짧게 만들어 고속 촬영이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셔터 막의 수를 늘리거나 스프링의 장력을 늘리는 것보다는 간격을 줄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셔터를 가볍게 조정하는 것은 고속 촬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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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피사계 심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조리개를 조일수록 깊어진다.
  2. 사용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깊어진다.
  3. 촬영거리가 멀수록 깊어진다.
  4. 초점이 맞는 범위가 좁을수록 깊어진다.
(정답률: 47%)
  • 초점이 맞는 범위가 좁을수록 깊어진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을수록 깊어지며, 이를 깊이 영역이라고 합니다. 초점이 맞는 범위가 좁을수록 얕아지게 됩니다. 이는 조리개를 조이면 빛의 양이 줄어들어 초점이 맞는 범위가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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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이드넘버(GN)가 60인 플래시에 조리개를 f8로 했을 때 적절한 노출이 될 수 있는 피사체의 거리는? (단, ISO는 100이다.)

  1. 7 ~ 8m
  2. 12 ~ 13m
  3. 15 ~ 16m
  4. 20 ~ 21m
(정답률: 75%)
  • 가이드넘버(GN)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GN = 조리개값 x 거리

    따라서, 거리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리 = GN / 조리개값

    이 문제에서는 GN이 60이고, 조리개값이 f8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거리 = 60 / 8 = 7.5m

    하지만, 이 값은 정확한 값이 아니므로, 일반적으로는 반올림하여 계산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노출이 가능한 거리는 약 7 ~ 8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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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접사 거리에 따라 여러 개를 연결시켜 사용할 수 없지만 카메라 몸체와 렌즈 사이에 장착하여 경동을 연장시켜 최단 촬영거리를 확보하는 기구로 사용되는 것은?

  1. 벨로우즈
  2. 중간링
  3. 클로즈업 렌즈
  4. 유니버설 파인더
(정답률: 28%)
  • 유니버설 파인더는 카메라 몸체와 렌즈 사이에 장착하여 경동을 연장시켜 최단 촬영거리를 확보하는 기구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인 벨로우즈, 중간링, 클로즈업 렌즈는 모두 접사 거리에 따라 여러 개를 연결시켜 사용할 수 있는 기구들이지만, 유니버설 파인더는 이와 달리 카메라와 렌즈 사이에 고정되어 사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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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사진촬영 시 적정 노출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셔터속도
  2. 렌즈의 조리개 값
  3. 렌즈의 초점거리
  4. 감광도
(정답률: 58%)
  • 렌즈의 초점거리는 사진촬영 시 적정 노출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노출은 셔터속도, 렌즈의 조리개 값, 감광도 등의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초점거리는 사진의 초점이 맞는 거리를 나타내는 것으로, 노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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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스트로보 촬영 시 피사체에 대해 고른 조명을 하고자 할 때 천장이나 벽에 스트로보를 향하게 하는 조명방법은?

  1. 오픈 플래시
  2. 바운스 라이트
  3. 플레어 라이트
  4. 더블 라이트
(정답률: 78%)
  • 바운스 라이트는 스트로보를 천장이나 벽에 반사시켜 피사체에 부드러운 조명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직접 조명하는 것보다 더 자연스러운 조명을 만들어내며, 스트로보의 강도와 방향을 조절하여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바운스 라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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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반적으로 컬러 사진의 정색 재현에 사용하는 필터가 아닌 것은?

  1. ND필터
  2. PL필터
  3. UV필터
  4. R1필터
(정답률: 63%)
  • R1 필터는 일반적으로 컬러 사진의 정색 재현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R1 필터가 빨간색을 강조하고 다른 색상을 약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필터를 사용하면 사진의 색상이 왜곡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반면, ND 필터는 빛의 양을 조절하여 노출을 조절하고, PL 필터는 반사되는 빛을 제거하여 색감을 개선하며, UV 필터는 자외선을 차단하여 색감을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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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필터의 종류와 주 사용 목적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UV필터 – 형광등의 녹색제거
  2. ND필터 – 자외선 방지 및 렌즈 보호
  3. PL필터 – 반사제거
  4. FL필터 – 흑백 사진 촬영 시 원경과 구름, 산, 설경묘사에 효과적
(정답률: 59%)
  • PL 필터는 반사된 빛을 제거하여 더 선명하고 생생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주 사용 목적은 반사제거입니다. UV 필터는 형광등의 녹색을 제거하여 색상 보정을 도와주는 필터이고, ND 필터는 자외선을 차단하여 렌즈를 보호하고 노출 조절을 도와주는 필터입니다. FL 필터는 흑백 사진 촬영 시 원경과 구름, 산, 설경묘사에 효과적인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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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콘트라스트가 높고 피사체의 측면이 강조되어 입체감과 질감도 얻을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중량감 있는 화면을 만드는 조명은?

  1. 순광
  2. 역광
  3. 반역광
  4. 측면광
(정답률: 28%)
  • 반역광은 피사체의 측면을 강조하여 입체감과 질감을 부각시키는 조명 기법입니다. 또한 콘트라스트가 높아 중량감 있는 화면을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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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렌즈 후드 선택 시 가장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1. 렌즈의 화각
  2. 렌즈의 구경
  3. 렌즈의 길이
  4. 렌즈의 밝기
(정답률: 53%)
  • 렌즈 후드는 렌즈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빛을 차단하여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렌즈 후드를 선택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렌즈의 화각입니다. 렌즈의 화각이 넓을수록 빛이 렌즈에 직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더 많은 빛이 반사되어 렌즈 후드가 더욱 필요합니다. 따라서 렌즈의 화각에 따라 적절한 크기와 형태의 렌즈 후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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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니버설 파인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거리 측정이 주목적이다.
  2. 노출 측정이 주목적이다.
  3. 교환렌즈 이용 시 유용하다.
  4. 반사식 파인더 보조기구이다.
(정답률: 31%)
  • 유니버설 파인더는 교환렌즈를 사용하는 카메라에서 렌즈를 교체할 때마다 적용되는 확대율이 다른 렌즈를 사용할 때도 정확한 프레임을 보장하기 위한 보조기구입니다. 따라서 교환렌즈 이용 시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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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피사체의 가까운 거리에서부터 먼 거리까지 선명하게 초점을 맞게 하는 기법은?

  1. 팬 포커스(pan focus)
  2. 인 포커스(in focus)
  3. 아웃 포커스(out focus)
  4. 오토 포커스(auto focus)
(정답률: 72%)
  • 팬 포커스는 초점을 맞출 대상의 거리에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선명하게 찍을 수 있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가까운 거리에서부터 먼 거리까지 모든 대상이 선명하게 찍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렌즈의 조리개를 최대한 작게 조절하여 광학적인 깊이를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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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광원과 관련된 용어 중 슬레이브(slave)에 해당하는 것은?

  1. 고깔 모양으로 빛을 집중시키기 위한 장치
  2. 광원을 면광원화하기 위한 반사판의 일종으로 반사면의 재질을 자동으로 변환하는 장치
  3. 원격으로 셔터를 작동시키기 위해 카메라에 부착하는 장치
  4. 다른 플래시에서 나오는 섬광을 감지하면 동시에 발광하는 플래시 장치
(정답률: 56%)
  • 다른 플래시에서 나오는 섬광을 감지하면 동시에 발광하는 플래시 장치는 슬레이브(slave)에 해당합니다. 이는 마스터(master) 플래시와 함께 사용되어, 마스터 플래시가 발광하면 슬레이브 플래시도 동시에 발광하여 더욱 밝은 조명을 만들어내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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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각기 다른 색으로 모여진 백색광이 렌즈를 투과할 때 색의 파장이 다름으로써 초점을 달리 맺는 현상은?

  1. 혜성수차
  2. 구면수차
  3. 색수차
  4. 비점수차
(정답률: 70%)
  • 각기 다른 색의 빛은 파장이 다르기 때문에 렌즈를 통과할 때 각각 다른 정도로 굴절되어 초점을 맺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색수차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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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 초점 조절 방법 중 싱글(single)방식 AF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지정한 단 한사람에게만 인공지능으로 초점이 맞추어지는 최첨단 방식
  2. 셔터버튼을 반누름 상태로 누르면 초점이 맞추어지고 셔터버튼을 더 깊이 누르면 촬영되는 방식
  3. 반셔터로 피사체의 초점을 잡은 후 그 상태로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가면, 자동으로 초점이 맞춰지는 방식
  4. 손으로 직접 거리계 링을 돌려가며 초점을 맞추는 방식
(정답률: 64%)
  • 셔터버튼을 반누름 상태로 누르면 초점이 맞추어지고 셔터버튼을 더 깊이 누르면 촬영되는 방식은 셔터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방식으로, 초점을 맞추기 위해 별도의 조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셔터버튼을 반 누르면 카메라가 초점을 맞추고, 깊이 누르면 촬영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일반적인 디지털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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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맑은 날 정오 무렵 태양광의 색온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3200 ~ 3400K
  2. 5000 ~ 6000K
  3. 7000 ~ 8000K
  4. 11000 ~ 12000K
(정답률: 72%)
  • 태양광의 색온도는 약 5500K로, 이는 5000 ~ 6000K 범위에 가장 가깝습니다. 따라서 맑은 날 정오 무렵에는 이 범위의 색온도가 가장 적합하며, 이는 자연스러운 색감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범위의 색온도는 너무 노란색이나 파란색으로 치우쳐져 있어 색감이 불균형하거나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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