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7-19)

사진기능사
(2015-07-1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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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계속 대비 또는 연속대비라고도 하며 어떤 하나의 색을 보고나서 잠시 후에 다른 색을 보았을 때,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본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명도대비
  2. 계시대비
  3. 보색대비
  4. 면적대비
(정답률: 86%)
  • 계시대비는 이전에 본 색이 뇌에 남아있어서 다음에 본 색이 이전에 본 색과 대비되어 다르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계시"는 이전을 뜻하는 "계"와 이후를 뜻하는 "시"가 합쳐진 단어로, 이전에 본 것과 이후에 본 것을 비교하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계시대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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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빛의 특성 중에 사진기의 조리개를 조이면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지만 과도하게 조이면 오히려 사진의 품질이 떨어지기도 한다. 이것은 조리개를 지나는 빛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1. 회절
  2. 굴절
  3. 간섭
  4. 반사
(정답률: 81%)
  • 조리개를 지나는 빛은 회절 현상을 일으키는데, 과도하게 조이면 빛의 파장이 더욱 세분화되어 회절 현상이 더욱 심해져서 사진의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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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의 지각적인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1. 색상차가 큰 배색 일수록 주목성이 높아진다.
  2. 붉은 계통의 고채도, 고명도 색이 주목성이 높다.
  3. 색의 주목성은 색의 진출, 후퇴, 팽창, 수축의 현상과 직접 관련이 없다.
  4. 검은색은 소극적이나 유채색과 배색하면 주도성이 있어 보조색으로 효과적이다.
(정답률: 81%)
  • 색의 주목성은 색의 진출, 후퇴, 팽창, 수축의 현상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것은, 색의 주목성은 색상차와 색의 밝기, 명도, 채도 등과 관련이 있으며, 색의 공간적인 특성과는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색상차가 큰 배색이나 붉은 계통의 고채도, 고명도 색이 주목성이 높아지는 것은 맞지만, 이는 색의 공간적인 특성과는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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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렌즈 뒤쪽에 반사경을 설치한 카메라로 일안과 이안으로 분류되는 카메라는?

  1. Press 카메라
  2. Miniature 카메라
  3. Reflex 카메라
  4. Box 카메라
(정답률: 89%)
  • Reflex 카메라는 렌즈 뒤쪽에 반사경을 설치하여 일안과 이안으로 분류되는 카메라입니다. 이 반사경은 빛을 렌즈에서 받아들인 후 거꾸로 반사시켜 이를 이용해 사진을 찍을 때 눈으로 볼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이 카메라는 빠른 셔터 스피드와 정확한 초점 조절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전문 사진가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카메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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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플러드라이트(floodlight)와 스포트라이트(Spotlight)에 대한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플러드라이트는 광범위한 효과를 얻기 위한 조명 방법이다
  2. 스포트라이트는 일종의 점과도 같은 빛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플러드라이트에 의한 조명은 일정한 거리의 광원을 중심으로 밖으로 갈수록 빛의 강도가 저하된다
  4. 플러드라이팅의 주목적은 명암이 뚜렷한 빛을 만들어 내거나 아주 밝은 하이라이트를 연출해 내는 것이다
(정답률: 72%)
  • 정답은 "스포트라이트는 일종의 점과도 같은 빛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입니다. 스포트라이트는 특정한 대상을 강조하기 위해 좁은 범위의 빛을 사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플러드라이트는 광범위한 영역을 밝게 비추기 위해 넓은 범위의 빛을 사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플러드라이팅의 주목적은 명암이 뚜렷한 빛을 만들어 내거나 아주 밝은 하이라이트를 연출해 내는 것이다"라는 설명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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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시광선보다 짧아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피부를 태우고, 살균을 하는 등 일상생활에 활용하고, 형광물질에 비추면 형광물질이 빛을 발하는 광선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적외선
  2. 자외선
  3. 전파
  4. 백색광선
(정답률: 89%)
  • 자외선은 가시광선보다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어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피부를 태우고, 살균을 하는 등 일상생활에 활용됩니다. 또한 형광물질에 비추면 형광물질이 빛을 발하는 광선으로, 이러한 특성 때문에 자외선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외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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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먼셀의 주요 5색상으로 옳은 것은?

  1. 주황(YR), 노랑(Y), 초록색(G), 파랑(B), 보라(P)
  2. 흰색(W), 빨강(R), 검정(BL), 파랑(B), 노랑(Y)
  3. 주황(YR), 보라(P), 초록색(G), 파랑(B), 연두(GY)
  4. 빨강(R), 노랑(Y), 초록색(G), 파랑(B), 보라(P)
(정답률: 82%)
  • 먼셀의 주요 5색상은 빨강(R), 노랑(Y), 초록색(G), 파랑(B), 보라(P)입니다. 이유는 먼셀의 로고 색상이 이 5가지 색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먼셀은 이 색상들을 사용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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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35mm 판형의 카메라에서 초점거리가 50mm 보다 짧으며, 넓은 면적을 촬영할 수 있으며 피사체의 왜곡을 이용하면 새로운 창작사진을 만들 수 있는 렌즈로 알맞은 것은?

  1. 광각렌즈
  2. 표준렌즈
  3. 망원렌즈
  4. 시프트렌즈
(정답률: 85%)
  • 35mm 판형의 카메라에서 초점거리가 50mm 보다 짧은 렌즈는 광각렌즈입니다. 광각렌즈는 넓은 면적을 촬영할 수 있으며, 피사체의 왜곡을 이용하여 새로운 창작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알맞은 답은 광각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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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물체를 일정한 방향으로 보았을 때 그 물체의 관측 방향에 수직인 단위면적당 밝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휘도
  2. 광도
  3. 조도
  4. 광속
(정답률: 53%)
  • 물체의 관측 방향에 수직인 단위면적당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는 "휘도"입니다. 이는 빛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빛의 발산량과 면적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일정한 방향으로 보았을 때 물체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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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두운 방 이라는 뜻으로 원근법의 원리에 착안하여 제작된 최초의 영상제작기는?

  1. 카메라 루시다
  2. 카메라 옵스큐라
  3. 전동식 초상제작기
  4. BOX형 카메라
(정답률: 94%)
  • 카메라 옵스큐라는 원근법의 원리에 착안하여 어두운 방에서 빛을 통해 들어오는 이미지를 투영하여 그림을 그리는 최초의 영상제작기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카메라 옵스큐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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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필름 현상 후 사용한 약품 폐기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비오는 날 하수구에 버린다.
  2. 시간이 지나 냄새가 빠지면 버린다.
  3. 폐수처리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폐기한다.
  4. 가급적 암실에서 먼 화장실에 조금씩 흘려보낸다.
(정답률: 94%)
  • 필름 현상 후 사용한 약품은 화학적으로 처리되어야 하며, 일반적인 하수 처리 시설에서는 처리가 어렵기 때문에 폐수처리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폐기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환경 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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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칼로타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감광판으로 종이를 사용하였다.
  2. 형체가 변하지 않고 보존성이 뛰어났다.
  3. 네거티브-포지티브법을 채택하여 복제가 가능하였다.
  4. 다게레오 타입에 비해 노출시간이 크게 단축되었다.
(정답률: 43%)
  • 칼로타입은 감광판으로 금속판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형체가 변하지 않고 보존성이 뛰어났습니다. 따라서 "형체가 변하지 않고 보존성이 뛰어났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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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무채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반사율이 약 85% 정도이면 흰색이다.
  2. 반사율이 약 3% 정도이면 검정색이다.
  3. 무채색의 온도감은 따듯하지도 차지도 않은 중성이다.
  4. 의복의 경우에 검은색 옷은 빛의 반사율이 높은 대신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따뜻하다.
(정답률: 87%)
  • 의복의 경우에 검은색 옷은 빛의 반사율이 높은 대신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따뜻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검은색 옷은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오히려 따뜻해지는 것이 아니라 더욱 더 더운 기온에서 착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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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사진재료에 사용되는 감색법의 3원색은?

  1. 빨강(RED), 노랑(YELLOW), 파랑(BLUE)
  2.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
  3.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4. 시안(CYAN), 마젠타(MAGENTA), 검정(BLACK)
(정답률: 69%)
  • 사진재료에 사용되는 감색법의 3원색은 시안, 마젠타, 노랑입니다. 이유는 이 세 가지 색상을 혼합하면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모든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안은 청록색, 마젠타는 자홍색, 노랑은 노란색을 나타내며, 이 세 가지 색상을 혼합하면 빨강, 초록, 파랑을 비롯한 모든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세 가지 색상은 인쇄물 제작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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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광의 삼원색인 빨강(R), 초록(G), 파랑(B)을 같은 밝기로 혼합하면 나타나는 색광은?

  1. 흑색
  2. 백색
  3. 적색
  4. 황색
(정답률: 86%)
  • 빨강, 초록, 파랑은 색상 모델에서 삼원색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백색을 만들어냅니다. 이는 빛의 혼합 원리에 따라 각각의 색상이 빛의 파장을 다르게 반사하고, 이들을 혼합하면 빛의 파장이 균일하게 혼합되어 백색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빨강, 초록, 파랑을 같은 밝기로 혼합하면 백색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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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약품 중 붕사가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1. 현상주약
  2. 산화방지
  3. 현상촉진
  4. 현상억제
(정답률: 48%)
  • 분사는 약물을 빠르게 흡수시키기 위해 혈관 내부로 직접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붕사제는 현상촉진제로 사용되며, 현상촉진제는 혈관 내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약물의 흡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붕사제는 현상촉진제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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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비트(BI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트와 픽셀은 같은 의미로 쓰여진다.
  2. 한 개의 픽셀이 표현할 수 있는 단계의 수이다.
  3. 많은 단계로 표현 할수록 다양한 컬러와 계조를 표현할 수 있다.
  4. BINARY DIGIT의 약자로 정보의 양을 표시하는 최소단위이다.
(정답률: 71%)
  • "비트와 픽셀은 같은 의미로 쓰여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비트는 정보의 양을 표시하는 최소 단위이고,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입니다. 따라서 비트와 픽셀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는 0 또는 1의 값을 가지며, 이진수로 표현됩니다. 한 개의 픽셀이 표현할 수 있는 단계의 수는 비트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1비트는 2가지(0 또는 1)의 단계를 표현할 수 있고, 8비트는 256가지(0부터 255까지)의 단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많은 단계로 표현할수록 다양한 컬러와 계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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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모니터나 프린터에 좌우되지 않는 독립적인 장치 비의존형 컬러모드로 색상을 구현하는 색상체계로 적절한 것은?

  1. RGB Color
  2. CMYK Color
  3. Lab Color
  4. Grayscale
(정답률: 64%)
  • Lab Color은 모니터나 프린터와 같은 장치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인 색상체계이기 때문에 적절한 선택입니다. 이는 색상을 인간의 시각 체계에 가깝게 표현할 수 있으며, 색상의 밝기, 채도, 색조를 모두 고려하여 정확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Lab Color은 다른 색상체계와의 변환도 용이하며, 색상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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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적외선 필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나뭇잎이나 풀, 피부는 적외선을 강하게 반사하기 때문에 적외선 사진에서는 아주 어둡게 나온다.
  2. 적외선 필름은 가시광선,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에 반응한다.
  3. 예술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과학과 기술적인 용도로도 사용한다.
  4. 불에 타버린 문서를 판독하거나 위조여부를 알아낼 때도 사용한다.
(정답률: 73%)
  • "나뭇잎이나 풀, 피부는 적외선을 강하게 반사하기 때문에 적외선 사진에서는 아주 어둡게 나온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적외선은 물체의 열을 나타내는데, 나뭇잎이나 풀, 피부는 열을 많이 발산하기 때문에 적외선 카메라에서는 밝은 부분으로 인식되지 않고 어둡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적외선 필름을 사용할 때는 이러한 물체들이 어둡게 나타나는 것이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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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착의 속도를 좌우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정착온도
  2. 유제의 성질
  3. 정착액의 피로도
  4. 필름의 현상시간
(정답률: 78%)
  • 정착의 속도를 좌우하는 요소는 정착온도, 유제의 성질, 정착액의 피로도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필름의 현상시간입니다. 필름의 현상시간은 필름이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정착은 이미지를 형성한 후 필름을 안정시키는 과정이므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걸리는 시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필름의 현상시간은 정착의 속도를 좌우하는 요소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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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집광식 확대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산광식보다 노광시간이 더 짧다.
  2. 흑백 프린트의 콘트라스트가 더 높아진다.
  3. 광선을 네거티브 전체에 확산시켜주는 방식이다.
  4. 컬러 필터를 끼우면 컬러 프린트용으로도 쓸 수 있다.
(정답률: 55%)
  • "광선을 네거티브 전체에 확산시켜주는 방식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집광식 확대기는 광선을 집중시켜서 이미지를 확대하는 방식이며, 네거티브 전체에 확산시켜주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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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감광재료가 발달된 순서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은판→습판→건판→필름
  2. 습판→은판→건판→필름
  3. 건판→습판→필름→은판
  4. 필름→은판→건판→습판
(정답률: 71%)
  • 감광재료가 발달된 순서는 "은판→습판→건판→필름" 입니다. 이는 감광재료의 발달과 함께 인쇄 기술이 발전해온 과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은판은 인쇄판의 초기 형태로, 금속판에 인쇄할 이미지를 새기는 방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이미지 수정이 어렵고 비용이 높은 단점이 있었습니다.

    습판은 은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인쇄판으로, 감광재료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은판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이미지 수정이 용이하여 인기를 얻었습니다.

    건판은 습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인쇄판으로, 감광재료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형성한 후 열을 가해 고체화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습기에 민감하지 않고 인쇄 품질이 높아져 인기를 얻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필름은 건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인쇄판으로, 감광재료를 필름 상에 코팅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인쇄 과정이 간단하고 이미지 수정이 용이하여 현재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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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컬러네거티브 인화용 인화지의 유제층 순서가 옳은 것은? (단, 보호층→지지체 순이다.)

  1. RED→BLUE→GREEN
  2. GREEN→BLUE→RED
  3. RED→GREEN→BLUE
  4. YELLOW→GREEN→BLUE
(정답률: 73%)
  • 컬러네거티브 인화용 인화지는 보호층, 유제층, 지지체 순으로 쌓입니다. 이 중에서도 유제층은 인화시에 색상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므로, 색상의 순서가 중요합니다.

    RED→GREEN→BLUE 순서는 RGB 색상 모델에서 사용되는 기본 색상의 순서와 일치합니다. 이 모델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상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컬러네거티브 인화용 인화지에서도 이와 같은 순서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RED→GREEN→BLUE 순서가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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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Photoshop 메뉴에서 Image - Adjustment 항목에 없는 것은?

  1. Color Balance
  2. Desaturate
  3. Invert
  4. Artistic
(정답률: 61%)
  • Photoshop의 Image - Adjustment 메뉴는 이미지를 조정하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 중 "Artistic"는 실제로 Photoshop에는 없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Artistic"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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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얼굴에서 허리까지 상반신을 촬영하는 것으로 인물의 표정이나 분위기를 강조하기 위해 가능한 대상의 화면에 가득차게 촬영하는 것은?

  1. 풀샷(full shot)
  2. 미디엄샷(medium shot)
  3. 바스트샷(bust shot)
  4. 웨이스트샷(waist shot)
(정답률: 68%)
  • 웨이스트샷은 얼굴에서 허리까지 상반신을 촬영하는 것으로, 대상의 표정이나 분위기를 강조하기 위해 가능한 대상의 화면에 가득차게 촬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상의 허리가 포함되어 있어 "웨이스트샷"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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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모니터, 카메라, 프린터의 각각 다른 색상영역을 일관되게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한기기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을 다른 기기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과 일치시켜 주는 것은?

  1. EPS
  2. CMS
  3. BMP
  4. PDD
(정답률: 85%)
  • CMS는 Color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각각 다른 색상영역을 일관되게 관리하여 한 기기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을 다른 기기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과 일치시켜주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모니터, 카메라, 프린터 등 다양한 기기에서 생성된 색상을 일관되게 관리하여 색상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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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포토샵에서 컬러 조절 기능 Curves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각선 그래프는 이미지가 보정되기 전의 값을 나타낸다.
  2. 각 채널마다 곡선 그래프를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3. 곡선의 형태로 콘트라스트를 알 수 있다.
  4. 원본 대각선 그래프에서 곡선을 위쪽으로 들어 올리면 톤이 어두워진다.
(정답률: 83%)
  • "원본 대각선 그래프에서 곡선을 위쪽으로 들어 올리면 톤이 어두워진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곡선이 위로 올라갈수록 해당 톤의 밝기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밝은 부분을 더 어둡게 만들고 싶다면, 해당 톤의 곡선을 위로 올리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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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흑백필름 현상과정에서 노출되지 않은 은 화합물을 용해ㆍ제거하는 과정은?

  1. 현상
  2. 정착
  3. 중간정지
  4. 수적방지
(정답률: 60%)
  • 흑백필름 현상과정에서 노출되지 않은 은 화합물을 용해ㆍ제거하는 과정은 "정착"입니다. 이는 현상액에서 은화합물이 더 이상 형성되지 않을 때, 은화합물이 필름 표면에 고정되어 제거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은 필름의 안정성을 높이고, 이미지의 선명도와 명암 대비를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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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터넷에서 많이 사용되는 파일형식으로 8비트 256컬러로 제한되는 Indexed 모드를 전용으로 압축하여 파일의 크기가 작고 효율적인 압축이 가능한 파일 포맷은?

  1. PSD
  2. TIFF
  3. RAW
  4. GIF
(정답률: 65%)
  • GIF 파일은 Indexed 모드를 전용으로 사용하여 8비트 256컬러로 제한되며, 이미지를 압축하여 파일의 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인터넷에서 많이 사용되는 파일 형식 중 하나입니다. PSD, TIFF, RAW 파일은 각각 포토샵, 이미지 편집 및 저장용, 디지털 카메라 등에서 사용되는 파일 형식이지만, GIF 파일은 인터넷에서 많이 사용되는 파일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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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사진 필름을 촬영한 후 현상할 때까지의 기간은?

  1. 빠를수록 좋다.
  2. 늦어도 영향이 전혀 없다.
  3. 기간은 관계없으나 따뜻하게 보관한다.
  4. 1개월간은 상온(常溫)에 보관한다.
(정답률: 87%)
  • 사진 필름을 촬영한 후 현상할 때까지의 기간이 빠를수록 좋은 이유는 필름은 빛에 노출되면서 이미지가 형성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이미지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빠르게 현상하면 더욱 선명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늦어도 영향이 전혀 없다는 보기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필름은 시간이 지날수록 이미지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빠르게 현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간은 관계없으나 따뜻하게 보관한다는 보기는 필름을 보관할 때 온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필름은 고온다습한 곳에서 보관하면 이미지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개월간은 상온에 보관한다는 보기는 필름을 보관할 때 기간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필름은 오래 보관하면 이미지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촬영 후 빠르게 현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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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24×36mm의 화면을 갖는 카메라는?

  1. 브로니판
  2. 라이카판
  3. 126판
  4. 110판
(정답률: 79%)
  • 24×36mm는 35mm 필름의 크기이며, 라이카판은 35mm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 중 하나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라이카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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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35mm 소형 카메라용 렌즈로 피사체의 왜곡을 바로 잡는데 사용되며, 렌즈 경동의 전반부가 360° 회전하는 장치에 의해 상하 좌우 조절이 가능한 렌즈는?

  1. 반사렌즈(Mirror Lens)
  2. 줌렌즈(Zoom Lens)
  3. 마이크로렌즈(Micro Lens)
  4. 시프트렌즈(shift Lens)
(정답률: 70%)
  • 시프트렌즈는 상하 좌우 조절이 가능한 렌즈로, 피사체의 왜곡을 바로 잡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35mm 소형 카메라용 렌즈로 많이 사용되며, 렌즈 경동의 전반부가 360° 회전하는 장치에 의해 조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시프트렌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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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소형 카메라일 경우 교환렌즈의 화각을 두루 갖춘 보조 파인더는?

  1. 유니버설 파인더
  2. 투시파인더
  3. 프리즘 파인더
  4. 반사 파인더
(정답률: 71%)
  • 소형 카메라는 교환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각이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응하여 다양한 화각을 지원하는 보조 파인더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구에 부합하는 것이 "유니버설 파인더"입니다. "유니버설 파인더"는 다양한 화각을 지원하며, 소형 카메라에 적합한 크기와 가격으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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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대구경 렌즈에서 많이 발생하며, 광축 밖의 한 점에서 나온 빛이 한 점으로 모이지 않고 꼬리모양을 남기는 것과 같이 되는 렌즈의 수차는?

  1. 평면수차
  2. 코마수차
  3. 비점수차
  4. 색수차
(정답률: 77%)
  • 코마수차는 광축 밖의 한 점에서 나온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광축과 수직한 평면에서 모이지 않고 꼬리모양을 남기는 수차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코마수차"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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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필름의 취급과 보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필름 상자에 있는 유효기간 내에 촬영ㆍ현상 처리를 완료해야 한다.
  2. 카메라에 필름을 장전ㆍ꺼낼 때는 직사광선을 피해 빨리 처리해야 한다.
  3. 필름을 카메라에 장전하고 나면 촬영ㆍ.현상 처리를 장시간 후에 하여도 된다.
  4. 필름은 새로 감기 전에 항상 카메라 안에 먼지가 있는지 확인하고 필름에 상처가 나는 것은 방지해야 한다.
(정답률: 90%)
  • "필름을 카메라에 장전하고 나면 촬영ㆍ현상 처리를 장시간 후에 하여도 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필름은 빛에 노출되면 이미 이미지가 형성되는데, 이 이미지를 현상 처리를 통해 실제 사진으로 만들어내기 때문에 촬영 후 적절한 시간 내에 현상 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지가 손상되거나 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름을 촬영한 후 적절한 시간 내에 현상 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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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피사체와 전자플래시와의 거리가 3M 일 때 F8이 적정노출이었다. 여러 가지 효과를 감안하여 전자플래시를 6M 거리에 설치하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조리개 값은? (단, 실내반사나 기타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배제한다)

  1. F/4
  2. F/5.6
  3. F/11
  4. F/16
(정답률: 64%)
  • 거리가 3M에서 F8이 적정노출이므로, 6M에서는 빛의 양이 4배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조리개 값을 2단계 크게 열어줘야 적정노출을 유지할 수 있다. 2단계 크게 열어주면 F/4가 된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조리개 값은 F/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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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컬러 네거티브 필름 현상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발색현상→표백→제1수세→정착→제2수세→안정→건조
  2. 발색현상→정착→제1수세→표백→제2수세→안정→건조
  3. 발색현상→제1수세→정착→표백→제2수세→안정→건조
  4. 발색현상→표백→정착→제1수세→안정→제2수세→건조
(정답률: 69%)
  • 컬러 네거티브 필름 현상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색현상: 필름에 노출된 이미지를 화학적으로 형성하는 단계입니다.
    2. 표백: 필름에서 불필요한 은염을 제거하여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만드는 단계입니다.
    3. 제1수세: 필름 표면에 남아있는 화학약품을 제거하는 단계입니다.
    4. 정착: 이미지를 고정시켜 유지하는 단계입니다.
    5. 제2수세: 필름 표면에 남아있는 화학약품을 제거하는 단계입니다.
    6. 안정: 필름을 안정시켜 이미지가 변질되지 않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7. 건조: 필름을 건조시켜 완성된 이미지를 얻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발색현상 후 표백을 거쳐 제1수세, 정착, 제2수세, 안정, 건조 순서로 진행되므로 "발색현상→표백→제1수세→정착→제2수세→안정→건조"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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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1.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2. 렌즈 교환이 자유롭다.
  3. 초점이 맞는 범위를 확인하면서 촬영할 수 있다.
  4. 파인더용 렌즈와 촬영용 렌즈가 분리되어있다.
(정답률: 64%)
  • 일안반사식 카메라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거울을 이용해 바로 눈으로 볼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인더용 렌즈와 촬영용 렌즈가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파인더용 렌즈와 촬영용 렌즈가 분리되어있다."는 일반적인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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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망원렌즈를 사용할 경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화면은 축소되고 화각은 넓어진다.
  2. 화면은 보통이고 화각은 일반적이다.
  3. 화면은 확대되고 화각은 좁아진다.
  4. 화면은 확대되고 화각은 넓어진다.
(정답률: 82%)
  • 망원렌즈는 원래 물체를 확대하여 보는 렌즈이기 때문에, 화면도 확대되어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망원렌즈를 사용하면서 렌즈의 초점거리가 늘어나면서 화각이 좁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화면은 확대되고 화각은 좁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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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흰 선과 검은 선이 피사체의 윤곽에 나타나 조각의 부조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특수기법은?

  1. 포토몽타주
  2. 디포메이션
  3. 리리프포토
  4. 솔라리제이션
(정답률: 43%)
  • 리리프포토는 흰 선과 검은 선을 사용하여 피사체의 윤곽을 강조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조각의 부조를 보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며, 피사체의 입체감을 더욱 부각시킵니다. 따라서 이 기법은 조각 작품을 찍을 때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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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필름에 강한 빛이 유제층을 통과하고 베이스층에서 다시 반사를 일으키는 것을 억제하는 필름의 구조는?

  1. 보호막
  2. 접착층
  3. 지지층
  4. 할레이션 방지층
(정답률: 77%)
  • 할레이션 방지층은 강한 빛이 유제층을 통과하고 베이스층에서 반사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필름의 투명도와 이미지의 선명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할레이션 방지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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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가이드 넘버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가이드 넘버=조리개값÷셔터속도
  2. 가이드 넘버=조리개값×셔터속도
  3. 가이드 넘버=조리개값÷촬영거리
  4. 가이드 넘버=조리개값×촬영거리
(정답률: 75%)
  • 가이드 넘버는 카메라의 노출 조건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가이드 넘버는 조리개값과 촬영거리의 곱으로 구해집니다. 조리개값은 렌즈의 조리개 크기를 나타내며, 촬영거리는 렌즈와 대상 사이의 거리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가이드 넘버를 구하는 식은 "가이드 넘버=조리개값×촬영거리"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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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필터의 노출배수가 가장 큰 것은?

  1. GREEN
  2. YELLOW ORANGE
  3. DARK RED
  4. DARK YELLOW
(정답률: 56%)
  • DARK RED는 빨간색과 검은색의 혼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노출배수가 가장 큽니다. 빨간색은 시선을 끌고, 검은색은 강한 대비를 제공하여 더욱 눈에 띄게 만듭니다. 따라서 DARK RED는 다른 색상보다 더욱 높은 노출배수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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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슬릿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포컬플레인 셔터의 선막의 작동 시기
  2. 포컬플레인 셔터의 후막의 작동 시기
  3. 포컬플레인 셔터의 후막의 작동 속도
  4. 포컬플레인 셔터의 선막과 후막사이의 간격
(정답률: 79%)
  • 포컬플레인 셔터는 카메라 내부에서 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 셔터는 선막과 후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막은 빛이 들어오는 시점에서 열리고, 후막은 빛이 들어오는 시간이 끝나는 시점에서 닫힙니다. 이 때, 포컬플레인 셔터의 선막과 후막사이의 간격은 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간격이 짧을수록 빛이 들어오는 시간이 짧아지고, 간격이 길어질수록 빛이 들어오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따라서 이 간격을 조절하여 노출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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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포컬플레인 셔터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포컬플레인 셔터는 리프 셔터보다 더 빠른 셔터속도를 얻을 수 있다.
  2. 리프 셔터보다 더 조용하고, 어떤 속도에서도 플래시와 동조가 가능하다.
  3. 리프셔터 방식의 렌즈보다 값이 싸다.
  4. 포컬플레인 셔터를 가진 카메라의 교환렌즈들은 설계상 셔터를 렌즈의 안쪽에 넣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62%)
  • "리프 셔터보다 더 조용하고, 어떤 속도에서도 플래시와 동조가 가능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포컬플레인 셔터는 리프 셔터보다 더 빠른 셔터속도를 얻을 수 있지만, 고속 셔터 속도에서는 플래시와 동조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또한, 리프 셔터보다는 더 조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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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이드 넘버 32인 스트로보를 이용하여 4m 거리의 물체를 촬영할 때 적당한 조리개 값은?

  1. F/5.6
  2. F/8
  3. F/16
  4. F/32
(정답률: 80%)
  • 가이드 넘버 32는 스트로보의 출력을 나타내는 값으로, 이를 이용하여 적당한 조리개 값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 넘버 32를 이용하여 4m 거리까지의 물체를 촬영하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 넘버 ÷ 촬영 거리 = 조리개 값

    32 ÷ 4 = 8

    따라서, 적당한 조리개 값은 F/8입니다.

    이유는 조리개 값이 작을수록 빛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스트로보의 출력이 강력할수록 조리개 값을 크게 설정해야 합니다. 가이드 넘버 32는 스트로보의 출력이 강력한 편에 속하므로, 조리개 값을 크게 설정하는 F/8이 적당한 값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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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오전 10시 또는 오후 2시 정도 태양의 위치와 비슷하게 피사체 옆면의 45°~60° 각도에서 비추는 조명으로 피사체의 자연스러운 입체감이나 질감을 표현하는 조명 광선은?

  1. 순광
  2. 사광
  3. 영광
  4. 측광
(정답률: 55%)
  • 사광은 태양과 같은 방향에서 비추는 광선으로, 자연스러운 입체감과 질감을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오전 10시 또는 오후 2시 정도 태양의 위치와 비슷하게 피사체 옆면의 45°~60° 각도에서 비추는 조명으로 사광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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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현상 중 필름의 감광재료에 과노광이 주어지면 정상범위의 노광에 의한 최고 농도 값보다 오히려 저하되어 과농도부가 부분적으로 반전되어 보이는 현상은?

  1. 몽타주(montage)
  2. 포토그램(photogram)
  3.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
  4. 디스토션(distortion)
(정답률: 56%)
  • 과노광에 의해 필름의 감광재료가 과도하게 노광되면, 최고 농도 값보다 더 어두워지는 부분이 생기게 되어 부분적으로 반전된 이미지가 나타나는데, 이를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이라고 합니다. 이는 필름이 노광에 의해 일시적으로 역상이 되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는 원하지 않는 결과이지만, 예술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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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노출을 측정할 때 피사체의 위치에서 피사체를 비추고 있는 광선의 밝기를 측정하여 노출치를 정할 수 있는 것은?

  1. 입사식 노출계
  2. 측면식 노출계
  3. 반사식 노출계
  4. 혼합식 노출계
(정답률: 78%)
  • 입사식 노출계는 피사체를 비추고 있는 광선이 직접 들어오는 방식으로 노출을 측정하기 때문에, 피사체의 위치와 광원의 위치에 따라 노출치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사체의 위치와 광원의 위치가 바뀌어도 노출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입사식 노출계가 노출 측정에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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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조명의 거리가 3M에서 9M로 늘어났을 때, 같은 밝기의 조명이라면 밝기는 어떻게 변했는가?

  1. 1/2로 줄었다.
  2. 1/3로 줄었다.
  3. 1/6로 줄었다.
  4. 1/9로 줄었다.
(정답률: 62%)
  • 조명의 밝기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광학 법칙에 따라, 거리가 3배 늘어난 경우 밝기는 3의 제곱(9)으로 나누어져야 한다. 따라서 밝기는 1/9로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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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광각렌즈의 용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시야를 넓게 찍을 때
  2. 원근감을 과장할 때
  3. 피사계심도를 깊게 할 때
  4. 표준렌즈보다 좁은 각도의 화면을 찍을 때
(정답률: 73%)
  • 광각렌즈는 시야를 넓게 찍을 때나 원근감을 과장할 때 사용되며, 피사계심도를 깊게 만들어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표준렌즈보다 좁은 각도의 화면을 찍을 때는 광각렌즈의 왜곡 현상이 심해져서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표준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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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카메라에 붙은 스트로보용 접점으로 셔터가 완전히 열림과 동시에 전류가 흘러 스트로보를 방전시키도록 만든 전기 접점은?

  1. FP접점
  2. X접점
  3. M접점
  4. F접점
(정답률: 62%)
  • 스트로보를 방전시키기 위해서는 셔터가 완전히 열린 순간에 전기적인 접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전기 접점이 X접점입니다. 다른 접점들은 셔터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지만, 스트로보 방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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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형광등 아래서 주광용 컬러 필름을 사용하면 형광등 특유의 휘선 스펙트럼의 영향으로 이미지가 초록색을 띠는데 이 때 색 조정을 위해 사용하는 필터는?

  1. UV필터
  2. ND필터
  3. PL필터
  4. FL필터
(정답률: 61%)
  • FL필터는 형광등 아래에서 촬영할 때 초록색을 보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필터입니다. FL은 Fluorescent(형광)의 약자이며, 형광등의 특유한 스펙트럼을 보정하여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FL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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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온도에 영향을 주지 않고 빛의 투과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필터는?

  1. R필터
  2. CC필터
  3. O필터
  4. ND필터
(정답률: 83%)
  • ND필터는 Neutral Density의 약자로, 색온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빛의 양을 일정하게 감소시키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ND필터를 사용하면 빛의 투과량을 감소시키면서도 색상이 변하지 않아서 촬영 환경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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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노출계의 종류와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반사광식 노출계는 피사체에 반사되거나 피사체가 발산하는 광선의 양, 즉 명도를 측정한다.
  2. 반사광식 스포트 노출계는 피사체의 넓은 영역을 측정할 수 있다.
  3. 입사광식 노출계는 피사체의 위치에서 카메라를 향해서 겨누어야 피사체가 받는 것과 같은 양의 광선을 측정할 수 있다.
  4. 입사광식 노출계는 넓은 수광각도를 가지고 있어 피사체의 밝고 어두운 부분에 의해서 잘못된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
(정답률: 43%)
  • 정답: "반사광식 스포트 노출계는 피사체의 넓은 영역을 측정할 수 있다."

    설명: 반사광식 스포트 노출계는 작은 영역의 명도를 측정하는 데에 특화되어 있으며, 피사체의 넓은 영역을 측정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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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뷰 카메라를 이용하여 건물을 로우 앵글로 왜곡 없이 촬영할 때 가장 적당하며 카메라의 프런트와 백을 앞뒤로 기울이는 무브먼트는?

  1. 스윙(swing)
  2. 틸트(tilt)
  3. 시프트(shift)
  4. 라이즈, 폴(rise, fell)
(정답률: 56%)
  • 프런트와 백을 앞뒤로 기울이는 무브먼트는 "틸트(tilt)" 입니다. 이는 건물을 왜곡 없이 촬영하기 위해 수직 방향으로 카메라를 움직이는 것으로, 수평 방향으로 움직이는 "스윙(swing)"과는 구분됩니다. "시프트(shift)"는 수직 방향으로 카메라를 이동시키는 것이며, "라이즈, 폴(rise, fell)"은 카메라의 높이를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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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카메라에서 떨어진 위치에서 얼굴 한 쪽에 광선을 비쳐주고, 둥근 얼굴이나 보통 얼굴을 갸름하게 보이게 만들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라이팅 셋업의 종류는?

  1. 백라이팅
  2. 쇼트라이팅
  3. 브로드 라이팅
  4. 버터플라이 라이팅
(정답률: 44%)
  • 쇼트라이팅은 얼굴의 한 쪽을 어둡게 비추고, 반대쪽을 밝게 비추어 얼굴을 갸름하게 만드는 라이팅 셋업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얼굴에 광선을 비추어주는 것이 아니라, 얼굴의 한 쪽을 어둡게 비추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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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피사계심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조리개가 작아질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어진다.
  2. 셔터스피드의 속도가 빠를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어진다.
  3. 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어진다.
  4. 피사체에서 거리가 멀어질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어진다.
(정답률: 48%)
  • 셔터스피드의 속도가 빠를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어지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셔터스피드가 빠를수록 빛이 적게 들어오기 때문에 깊이가 얕은 영역에서만 초점이 맞춰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셔터스피드가 빠를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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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조리개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의 양 조절
  2. 피사계의 심도 조절
  3. 피사체의 속도 조절
  4. 피사체의 밝기 조절
(정답률: 77%)
  • 조리개는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의 양, 피사계의 심도, 피사체의 밝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피사체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은 조리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피사체의 속도를 조절하는 것은 셔터 스피드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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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리개의 수치를 2단계 더 열면 노출의 양은 몇 배가 되는가?

  1. 2배
  2. 4배
  3. 6배
  4. 8배
(정답률: 81%)
  • 조리개의 수치를 1단계 열면 노출의 양이 2배가 되므로, 2단계 열면 2배를 한번 더 곱해져서 총 4배가 됩니다. 예를 들어, 조리개 수치가 1/60초에서 1/30초로 열리면 노출의 양은 2배가 되고, 다시 1/15초로 열리면 2배를 한번 더 곱해져서 총 4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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