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사진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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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연속 대비라고도 하며 어떤 하나의 색을 보고 나서 잠시 후에 다른 색을 보았을 때,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본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보색 대비
  2. 계시 대비
  3. 채도 대비
  4. 색상 대비
(정답률: 72%)
  • 계시 대비는 눈이 하나의 색을 오랫동안 보고 있으면, 뇌에서 그 색에 대한 신경세포가 지치게 되어 다른 색을 보았을 때 그 색이 원래보다 강하게 느껴지는 현상입니다. 즉, 먼저 본 색이 다음에 본 색에 영향을 주어 다른 색으로 보이게 만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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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투명하고 양 면이 볼록 렌즈 모양으로 망막에 들어온 상을 명확하게 감지할 수 있도록 초점거리를 맞추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간상체
  2. 수정체
  3. 추상체
  4. 홍채
(정답률: 75%)
  • 수정체는 눈안에 있는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며, 빛을 굴절시켜 초점거리를 맞춰 망막에 정확하게 이미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투명하고 양 면이 볼록 렌즈 모양으로 망막에 들어온 상을 명확하게 감지할 수 있도록 초점거리를 맞추는 역할을 하는 것은 수정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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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태양광을 프리즘으로 분산시킬 경우 굴절률이 가장 큰 광선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녹색
(정답률: 66%)
  • 태양광 스펙트럼에서 파란색 광선의 파장이 가장 짧기 때문에 파란색 광선의 굴절률이 가장 크다. 이에 따라 프리즘으로 분산시킬 때 파란색 광선이 가장 큰 각도로 굴절되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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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분말로 제조된 약품을 용해시킬 때 주의할 점으로 옳은것은?

  1. 최대한 빨리 물을 부어 분말을 신속히 용해시킨다.
  2.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분말가루를 마시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3. 차가운 물에 약품을 한 번에 붓고 마구 저어준다.
  4. 아주 뜨거운 물로 용해시키면 빨리 용해된다.
(정답률: 89%)
  • 분말가루를 마시면 입, 코, 눈 등 호흡기나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는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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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진의 오염방지를 위해서 취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손에 화학 약품이 묻으면 손을 깨끗이 씻는다.
  2. 탱크나 트레이 등 사용한 장비들은 사용 전과 사용 전과 사용 후 깨끗이 행군다.
  3. 현상액에 정착제나 중간 정지액이 들어가지 않도록 특별히 유의한다.
  4. 정착액의 오염 방지를 위해 현상한 필름은 반드시 수세를 여러번 한 후 정착액에 넣는다.
(정답률: 91%)
  • 정답: "정착액의 오염 방지를 위해 현상한 필름은 반드시 수세를 여러번 한 후 정착액에 넣는다."

    설명: 현상액에 들어있는 화학약품이나 먼지 등이 필름에 남아있을 경우 정착액에 오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필름을 수세하여 깨끗이 만든 후에 정착액에 넣어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사진의 오염 방지를 위한 올바른 방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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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먼셀의 5 주요 색상은 어느 것인가?

  1. 빨강, 노랑, 초록색, 파랑, 보라
  2. 주황, 보라, 노랑, 자주, 연두
  3. 흰색, 빨강, 검정, 파랑, 노랑
  4. 보라, 초록색, 파랑, 연두, 흰색
(정답률: 83%)
  • 먼셀의 5 주요 색상은 "빨강, 노랑, 초록색, 파랑, 보라" 입니다. 이는 먼셀이 개발한 컬러 시스템인 RGB 색 모델에서 사용되는 기본 색상으로, 이 색상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RGB 색 모델은 빨강, 초록색, 파랑의 3가지 기본 색상을 조합하여 모든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 5가지 색상은 RGB 색 모델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색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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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의 3속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상, 채도, 순도를 색의 3속성이라 한다.
  2. 유채색은 색의 3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3. 자주, 노랑, 청록색을 색의 4속성이라 한다.
  4. 하나의 순색에 무채색의 혼합 양이 많아지면 채도는 점점 높아진다.
(정답률: 80%)
  • 색의 3속성은 색상, 채도, 순도를 말하며, 유채색은 색상이 선명하고 채도와 순도가 높은 색으로, 따라서 색의 3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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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파장이 가장 긴 색상은?

  1. 파랑
  2. 녹색
  3. 노랑
  4. 빨강
(정답률: 76%)
  • 파장이란, 빛이나 파동이 한 번 완전한 주기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거리를 말합니다. 파장이 긴 색상은 주파수가 낮은 색상이며, 빨강은 파장이 가장 긴 색상입니다. 이는 빨강색의 빛 파동이 다른 색상의 빛 파동보다 더 긴 거리를 완전한 주기로 완료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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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필름이 일정한 양의 빛에 대하여 어느 정도 민감하게 반응하는가의 정도를 무엇이하 하는가?

  1. 입상성
  2. 관용도
  3. 감색성
  4. 감광도
(정답률: 89%)
  • 필름이 일정한 양의 빛에 대해 어느 정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정도를 감광도라고 합니다. 이는 필름이 빛을 받아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필름의 감광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빛을 받아 더 선명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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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현상처리 전 컬러 네거티브(negative) 필름의 유제 속의 청색(blue) 감광층은 현상처리 후에는 어떤 색으로 발색하는가?

  1. 노랑(Yellow)
  2. 빨강(Red)
  3. 시안(Cyan)
  4. 초록(Green)
(정답률: 68%)
  • 컬러 네거티브 필름은 현상처리 후에 색상이 반전되어 발색됩니다. 따라서 청색 감광층은 현상처리 후에는 노란색으로 발색됩니다. 이는 청색과 반대되는 색상인 노란색이 반전된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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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미지 서클(Image circle)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렌즈에 의하여 맺혀지는 상의 중심과 주변의 노출차이
  2. 원형범위 안에서 조명의 한계가 되는 조명원
  3. 렌즈가 형성하는 둥근 초점면의 지름
  4. 노출량을 표시하는 수치로서 피사체의 밝기
(정답률: 69%)
  • 이미지 서클(Image circle)은 렌즈가 형성하는 둥근 초점면의 지름을 의미합니다. 이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이 초점에 모이는 지점을 둘러싼 원형 범위를 나타내며, 이 범위 안에서만 올바른 노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카메라나 렌즈를 선택할 때는 이미지 서클의 크기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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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바운스 라이트(Bounced Iigh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바운스 라이트는 간접조명이다.
  2. 바운스 라이트는 세부 디테일 묘사가 떨어진다.
  3. 바운스 라이트는 피사체의 그림자가 강하게 나온다.
  4. 바운스 라이트는 피사체의 콘트라스트가 강하게 나온다.
(정답률: 75%)
  • 바운스 라이트는 간접조명이다. 이는 빛이 직접적으로 피사체에 비추지 않고 주변의 표면에 반사되어 피사체를 밝히는 방식으로 조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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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한 줄기의 빛이 스펙트럼을 통하여 나누어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분광
  2. 단색광
  3. 분산
  4. 백색광
(정답률: 75%)
  • 한 줄기의 빛이 스펙트럼을 통하여 나누어지는 것을 "분광"이라고 합니다. 이는 빛이 다양한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펙트럼을 통해 분리되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단색광은 하나의 파장만을 가지고 있는 빛을 말하며, 분산은 물질에 의해 빛이 산란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백색광은 모든 파장을 가지고 있는 빛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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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화상의 반전작용을 말하며 한 장의 화면에 음화가 양화가 함께 나타나게 하는 효과는?

  1. 포토그램(photogram)
  2.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
  3. 몽타주(montage)
  4. 디포메이션(deformation)
(정답률: 64%)
  • 솔라리제이션은 사진 필름이나 디지털 이미지에서 밝기가 높은 부분과 낮은 부분이 서로 바뀌는 현상을 일으키는 효과입니다. 이는 화상의 반전작용을 이용하여 한 장의 화면에 음화와 양화가 함께 나타나게 만들어주는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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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콜로디온 습판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테레오 사진을 만드는 용도로도 사용되었다.
  2. 노출시간이 5초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다.
  3. 네거티브 이미지에만 이용할 수 있었다.
  4. 다게레오타입의 장점인 선명도와 칼로타입의 장점인 복제성을 모두 갖춘 방식이다.
(정답률: 44%)
  • 콜로디온 습판방식은 네거티브 이미지뿐만 아니라 포지티브 이미지도 만들 수 있었기 때문에 "네거티브 이미지에만 이용할 수 있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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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확대기에 35mm 필름을 사용하여 확대하려고 할 때 확대기용 렌즈의 초점거리는 몇 mm가 가장 적당한가?

  1. 24
  2. 50
  3. 75
  4. 100
(정답률: 76%)
  • 확대기용 렌즈의 초점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확대율 = 확대된 영상의 크기 / 원래 영상의 크기

    35mm 필름의 크기는 대략 36mm x 24mm입니다. 확대기로 10배 확대하면, 확대된 영상의 크기는 360mm x 240mm가 됩니다. 따라서 확대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확대율 = 360mm / 24mm = 15

    확대율이 15배이므로, 확대기용 렌즈의 초점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초점거리 = 필름의 긴 변의 길이 x (확대율 + 1) / 확대율

    초점거리 = 36mm x (15 + 1) / 15 = 38.4mm

    따라서, 확대기용 렌즈의 초점거리는 38.4mm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러나 주어진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50mm이므로, 50mm가 가장 적당한 초점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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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정착속도를 좌우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유제의 성질
  2. 정착온도
  3. 현상시간
  4. 정착액의 피로도
(정답률: 58%)
  • 현상시간은 정착속도를 좌우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정착속도는 유제의 성질, 정착온도, 정착액의 피로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현상시간은 단지 유제가 형성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시간을 의미하며, 정착속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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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흑백 사진의 필름 현상 과정은?

  1. 현상→정착→중간 정지→수세→건조
  2. 현상→정착→중간 정지→건조→수세
  3. 현상→중간 정지→정착→수세→건조
  4. 현상→중간 정지→수세→정착→건조
(정답률: 57%)
  • 흑백 필름 현상 과정은 먼저 현상액에 필름을 담그고, 필름 속의 은염이 화학 반응을 일으켜 검은색 은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이후 중간 정지 과정에서는 현상액을 제거하고, 정착액에 필름을 담그면서 은염 결정을 안정화시킵니다. 수세 과정에서는 정착액을 제거하고 물로 필름을 세척합니다. 마지막으로 건조 과정에서는 필름을 건조시켜 완성된 흑백 사진을 얻습니다. 따라서 "현상→중간 정지→정착→수세→건조"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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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빛의 삼원색 중 빨강(red)과 파랑(blue)을 같은 양으로 섰으면 어떤 색광이 나오는가?

  1. 파랑(blue)
  2. 마젠타(magenta)
  3. 시안(cyan)
  4. 노랑(yellow)
(정답률: 78%)
  • 빛의 삼원색 중 빨강과 파랑을 같은 양으로 섞으면 보라색이 나와야 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마젠타색이 나옵니다. 이는 빛의 혼합 원리에 따라 빨강과 파랑이 섞이면 빨간색과 파란색의 파장이 함께 존재하게 되는데, 이 두 파장이 함께 존재하면서 인간의 눈에는 보라색이 아닌 마젠타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젠타(magent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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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필름 현상 과정 중 유제에 남아 있는 할로겐화은을 제거시키고 필름의 젤라틴을 견고하게 만드는 것은?

  1. 중간 정지
  2. 수세
  3. 건조
  4. 정착
(정답률: 53%)
  • 정착은 필름 현상 과정 중 유제에 남아 있는 할로겐화은을 제거하고 필름의 젤라틴을 견고하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필름에 남아 있는 화학약품을 제거하고, 필름의 구조를 강화하여 보다 오랜 시간 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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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된 이미지의 원본에 관련된 정보로 파일명과 사이즈, 포맷 등을 포함하며 나중에 추가할 수 도 있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Infomation Data
  2. Form Data
  3. Image Data
  4. Meta Data
(정답률: 81%)
  • 정답은 "Meta Data"입니다.

    Meta Data는 이미지의 원본에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며 파일명, 사이즈, 포맷 등을 포함합니다. 이 정보는 나중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 모델, 촬영 일자, 노출 시간, 조리개 값 등의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이미지를 관리하고 검색하는 데 유용하며, 이미지의 출처와 저작권 정보를 확인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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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투명, 반투명, 불투명의 물체를 인화지 또는 필름에 직접 올려놓고 노광을 주어 효과를 내는 사진암실 기법은?

  1. 포토그램
  2. 몽타주
  3. 디포메이션
  4. 릴리프 포토
(정답률: 62%)
  • 포토그램은 투명, 반투명, 불투명한 물체를 인화지나 필름에 올려놓고 노광을 주어 효과를 내는 사진암실 기법입니다. 다른 보기인 몽타주, 디포메이션, 릴리프 포토는 포토그램과는 다른 사진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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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PSD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Raw파일은 반드시 PSD파일로 저장해야 한다.
  2. 포토샵에서 레이어 등의 속성을 포함하여 저장하기 유용한 파일이다.
  3. 출력을 위한 파일로 출력 시 꼭 PSD파일로 변환하여 출력한다.
  4. 문서의 위조 및 변조를 막기 위한 이미지데이터 파일이다.
(정답률: 87%)
  • PSD 포맷은 포토샵에서 레이어 등의 속성을 포함하여 저장하기 유용한 파일입니다. 이는 포토샵에서 작업한 디자인을 나중에 수정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PSD 파일은 레이어, 마스크, 텍스트, 그라디언트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서 디자인 작업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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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린트할 때 색 보정 폭이 넓어 풍부한 색채를 표현할 수 있다.
  2. 피사체가 지닌 색상이 보색으로 반전되어 나타나는 필름이다.
  3. 필름의 관용도가 좁은 단점이 있다.
  4. 부드러운 느낌으로 인물사진을 촬영하거나 일반적인 풍경사진을 찍을 때 적합하다.
(정답률: 60%)
  • "필름의 관용도가 좁은 단점이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컬러 네거티브 필름은 색상이 보색으로 반전되어 나타나는 필름으로, 프린트할 때 색 보정 폭이 넓어 풍부한 색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드러운 느낌으로 인물사진을 촬영하거나 일반적인 풍경사진을 찍을 때 적합합니다. 하지만 필름의 관용도가 좁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즉, 촬영 조건이나 빛의 상황에 따라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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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필름의 재현 가능한 노출 범위 즉, 노출의 과부족 오차를 어느 정도 필름이 포용할 수 있는 융통성을 의미하는 것은?

  1. 감색성
  2. 해상력
  3. 입상성
  4. 관용도
(정답률: 80%)
  • 관용도는 필름이 재현 가능한 노출 범위를 의미합니다. 즉, 노출의 과부족 오차를 어느 정도 포용할 수 있는 융통성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관용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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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화를 할 때 생긴 먼지 자국이나 얼룩 등을 수정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스포팅
  2. 크로핑
  3. 다징
  4. 비네팅
(정답률: 63%)
  • 스포팅은 인화를 할 때 생긴 먼지 자국이나 얼룩 등을 수정하는 기술로, 영어 단어인 "spot"에서 유래되었다. "Spot"은 작은 자국이나 얼룩을 의미하는데, 이와 같은 작은 부분들을 수정하는 것이 스포팅 기술이다. 따라서 정답은 "스포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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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지털사진의 파일 보존 및 관리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주제나 촬영 날짜별로 분류하는게 좋다.
  2. 파일을 따로 저장할 때마다 원본파일 뒤에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바꿔준다.
  3. 데이터 유실이 없어 외장하드나 저장매체에 백업하지 않아도 된다.
  4. CD나 DVD, 다양한 인터넷 포토앨범을 이용하여 보관하는 방법도 있다.
(정답률: 95%)
  • "데이터 유실이 없어 외장하드나 저장매체에 백업하지 않아도 된다."가 틀린 것입니다. 외장하드나 저장매체에 백업하는 것은 데이터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백업을 하지 않으면 파일이 손실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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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감광재료를 노출 후에 현상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잠상이 서서히 소실되어, 감도와 콘트라스트의 저하를 가져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상반칙불궤
  2. 잠상퇴행
  3. 잠상숙성
  4. 잠상흡수
(정답률: 84%)
  • 감광재료를 노출한 후에는 잠상이 발생하여 이미지가 형성되는데, 이 잠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소실되어 감도와 콘트라스트의 저하를 가져오는 현상을 "잠상퇴행"이라고 합니다. 이는 감광재료가 노출된 후에도 계속해서 잠상이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이 지나면서 잠상이 서서히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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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이미지 저장 파일포맷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RAW
  2. TIFF
  3. Lab
  4. GIF
(정답률: 80%)
  • Lab은 이미지 저장 파일 포맷이 아니라 색 공간을 나타내는 모델입니다. RAW은 원시 이미지 데이터를 저장하는 형식이며, TIFF는 높은 해상도와 색상 깊이를 지원하는 이미지 파일 형식입니다. GIF는 애니메이션 및 투명도를 지원하는 이미지 파일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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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입력ㆍ디스플레이ㆍ출력 등의 디지털 장비가 가지고 있는 고유 색상 영역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색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일관되게 유지 관리하는 시스템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CS : Color connection space
  2. WCS : Working connection space
  3. SCS : Saturation connection space
  4. CMS : Color Management System
(정답률: 86%)
  • CMS는 디지털 장비의 고유 색상 영역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색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일관되게 유지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다른 보기인 CCS, WCS, SCS는 색상 관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용어들이므로 정답은 C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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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인물사진의 프레이밍 중 얼굴이나 특정부분을 화면에 가득히 촬영하여 특정부분을 강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샷은?

  1. 미디엄샷
  2. 바스트샷
  3. 클로즈업샷
  4. 웨이스트샷
(정답률: 93%)
  • 클로즈업샷은 얼굴이나 특정부분을 화면에 가득 촬영하여 세부적인 표정이나 감정을 강조하기 때문에, 특정부분을 강조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다른 옵션들은 인물 전체를 촬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부분을 강조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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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감도와 ISO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필름의 감도가 낮을수록 입자가 더 두드러진다.
  2. 감도가 높은 필름은 감도가 낮은 필름에 비해서 해상도가 낮고 디테일이나 채도의 재현성도 떨어진다.
  3. ISO 숫자가 높을수록 더 적은 광량에서도 적정노출을 얻을 수 있다.
  4. 감도가 높은 필름은 컬러에도 영향을 미친다.
(정답률: 70%)
  • 정답은 "필름의 감도가 낮을수록 입자가 더 두드러진다."가 옳지 않습니다.

    필름의 감도는 입자가 더 두드러지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빛에 민감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감도가 높을수록 더 적은 양의 빛으로도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ISO 숫자가 높을수록 더 적은 광량에서도 적정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감도가 높은 필름은 컬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도가 높은 필름은 해상도가 높고 디테일이나 채도의 재현성도 높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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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여성의 포트레이트나 꿈같은 환상적 분위기의 회화적 사진을 목적으로 할 경우에는 화상이 너무 선예하면 좋지 않을 때가 있으므로 초점을 흐리게 하는 효과가 생기도록 만든 렌즈는?

  1. 연초점렌즈
  2. 시프트렌즈
  3. 마이크로렌즈
  4. 단초점렌즈
(정답률: 64%)
  • 연초점렌즈는 초점을 흐리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포트레이트나 환상적인 분위기의 사진을 찍을 때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연초점렌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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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렌즈의 표면, 경동 혹은 카메라 속에서 반사가 일어나서 화상에 연속적인 원형 또는 조리개 무늬 모양이 나타나는 현상은?

  1. 포그(fog)
  2. 플레어(flare)
  3. 만곡(curvature)
  4. 일그러짐(distortion)
(정답률: 81%)
  • 렌즈 표면이나 경동, 카메라 내부에서 반사되어 화상에 나타나는 원형 또는 조리개 모양의 현상을 플레어(flare)라고 합니다. 이는 빛이 렌즈나 경동의 표면에서 반사되어 다른 부분으로 퍼져나가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렌즈나 경동의 표면 처리나 필터 사용 등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포그(fog)는 렌즈나 환경의 습도로 인해 화상이 흐려지는 현상, 만곡(curvature)은 렌즈나 경동의 곡률이 일정하지 않아 생기는 왜곡 현상, 일그러짐(distortion)은 렌즈나 경동의 구성 요소들이 일그러져 생기는 왜곡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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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광선의 조사 폭을 좁힐 수 있도록 램프 하우징앞에 부착하는 튜브를 말하며 라이팅으로 특정한 부분을 강조할 때 사용되는 것은?

  1. 스누트
  2. 반사 우산
  3. 소프트박스
  4. 포토플러드
(정답률: 83%)
  • 스누트는 광선의 조사 폭을 좁히기 위해 램프 하우징 앞에 부착하는 튜브로, 라이팅으로 특정한 부분을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스누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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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포토마이크로그래피(Photomicro-graphy)란?

  1. 천제사진
  2. 궤적사진
  3. 현미경사진
  4. 전자사진
(정답률: 87%)
  • 포토마이크로그래피는 현미경으로 관찰한 미세한 물체나 조직을 사진으로 찍는 기술을 말합니다. 따라서 "현미경사진"이라는 답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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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ND필터의 주된 용도로 옳은 것은?

  1. 색온도를 변환할 때 사용하는 필터
  2. 광량을 감소시킬 때 사용하는 필터
  3. 조점심도를 깊게 할 때 사용하는 필터
  4. 콘트라스트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필터
(정답률: 76%)
  • ND필터는 광량을 감소시키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를 사용하면 카메라 렌즈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줄일 수 있어서 노출 시간을 늘리거나 조리개 값을 크게 할 필요 없이 밝은 조건에서도 적절한 노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일광이 강한 실외 촬영에서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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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뷰카메라의 무브먼트 중 프런트와 백을 좌우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은?

  1. 틸트
  2. 라이즈
  3. 쉬프트
  4. 스윙
(정답률: 48%)
  • 프런트와 백을 좌우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쉬프트라고 합니다. 이는 뷰카메라의 렌즈를 좌우로 이동시켜서 수평적인 조정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쉬프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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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입사광식 노출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피사체를 비추는 광선의 양만을 측정한다.
  2. 피사체보다 밝거나 어두운 배경은 측정값에 영향을 준다.
  3. 개별적인 물체의 톤은 측정할 수 없다.
  4. 네온사인, 태양과 같이 스스로 빛을 발산하는 대상은 측정할 수 없다.
(정답률: 44%)
  • "네온사인, 태양과 같이 스스로 빛을 발산하는 대상은 측정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피사체를 측정할 때는 피사체를 비추는 광선의 양을 측정합니다. 이 때, 피사체보다 밝거나 어두운 배경은 측정값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물체의 톤은 측정할 수 없지만, 피사체를 비추는 광선의 양을 측정하여 밝기나 색상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온사인이나 태양과 같이 스스로 빛을 발산하는 대상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대상이 발산하는 빛의 양을 측정하여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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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필름의 노치코드(Notch Cod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암실에서 유제면의 식별이 가능하다.
  2. 형태는 필름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3. 필름 중앙에 V자 또는 원형 등의 형태로 파놓은 것을 말한다.
  4. 필름을 홀더에 끼울 때는 노치코드가 오른쪽에 오도록 하여 홀더에 밀어 넣는다.
(정답률: 67%)
  • 필름의 노치코드는 필름 중앙에 V자 또는 원형 등의 형태로 파놓은 것을 말한다. 이는 필름을 홀더에 끼울 때 노치코드가 오른쪽에 오도록 하여 홀더에 밀어 넣는 것으로 암실에서 유제면의 식별이 가능하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틀린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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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광원이 피사체의 옆면에서 비치는 조명으로 카메라 위치와 직각을 이루는 형태이며 피사체의 형태나 질감을 강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광원의 방향은?

  1. 순광
  2. 측광
  3. 사광
  4. 역광
(정답률: 82%)
  • 측광은 광원이 피사체의 옆면에서 비치는 조명으로, 이는 피사체의 형태나 질감을 강조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측광 방향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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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피사체의 측면 45˚, 높이 45˚에 위치하여 인물사진용으로 오랫동안 사용해 온 방식으로 모델의 얼굴을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라이팅 방식은?

  1. 톱 라이팅
  2. 언더 라이팅
  3. 프론트 라이팅
  4. 높은 사이드 라이팅
(정답률: 70%)
  • 높은 사이드 라이팅은 얼굴의 한 쪽을 밝게 비추어 입체감을 부각시키는 방식으로, 얼굴의 형태와 윤곽을 뚜렷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는 얼굴의 측면에서 45˚의 각도로 빛을 비추어 높은 그림자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입체적인 인물사진을 찍을 때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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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흑백, 컬러 겸용 필터로서 주로 반사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필터는?

  1. 편광 필터
  2. 그린 필터
  3. 옐로우 필터
  4. 오렌지 필터
(정답률: 83%)
  • 편광 필터는 반사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필터입니다. 특히 물과 같은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제거하여 더 선명하고 생생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또한, 흑백 사진에서는 대조를 강화시켜 주어 더욱 깊이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주로 흑백, 컬러 겸용 필터로 사용되며, 반사를 제거하고 대조를 강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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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고보(Gobo)란 무엇인가?

  1. 여러 개의 등을 조명으로 사용할 때 상호간섭이나 카메라 렌즈로 들어오는 빛을 막아주는 장치
  2. 정물 촬영시 역광으로 들어오는 빛을 차단하기 위해 렌즈에 부착시키는 장치
  3. 인물 촬영시 소프트 효과를 얻기 위해 렌즈 앞에 부착하는 반투명의 장치
  4. 다른 플래시의 빛이나 적외선을 감지하여 동시에 발광시키기 위한 무선 장치
(정답률: 66%)
  • 고보는 여러 개의 등을 조명으로 사용할 때 상호간섭이나 카메라 렌즈로 들어오는 빛을 막아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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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집광식 확대기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확산광식보다 노광시간이 더 짧다.
  2. 한 개 이상의 렌즈를 사용해서 네거티브에 직접 광선을 집중시킨다.
  3. 흑백 프린트의 콘트라스트가 더 낮아진다.
  4. 컬러 필터를 끼우면 컬러 프린트용으로도 쓸 수 있다.
(정답률: 52%)
  • 흑백 프린트의 콘트라스트가 더 낮아진다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집광식 확대기가 빛을 직접 집중시켜서 이미지를 확대하기 때문에,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차이가 줄어들어서 콘트라스트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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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렌즈가 형성하는 화각 밖의 유해광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컨버터
  2. 집중기
  3. 후드
  4. 접사기구
(정답률: 91%)
  • 렌즈가 형성하는 화각 밖의 유해광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후드입니다. 후드는 렌즈 주변에 부착되어 빛이 렌즈에 직접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며, 빛의 반사나 산란을 최소화하여 이미지의 선명도와 대비를 향상시킵니다. 또한 후드는 비가 내리거나 바람이 불 때 렌즈를 보호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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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망원렌즈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화각이 넓다.
  2. 화상이 작다.
  3. 피사계 심도가 얕다.
  4. 피사체의 원근감을 강조시킨다.
(정답률: 70%)
  • 정답은 "피사계 심도가 얕다." 입니다.

    망원렌즈는 화각이 넓고 화상이 작은 편이지만, 피사계 심도가 얕습니다. 이는 망원렌즈의 초점 거리가 짧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초점이 맞지 않은 부분은 흐릿하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는 초점 조절에 더욱 신경써야 하며, 특히 초점이 맞지 않은 부분이 배경이 될 경우 원근감을 강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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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자플래시(스토로보)의 밝기를 나타내는 수치로서 조명거리×조리개 수치로 계산해 낼 수 있는 것은?

  1. 화각
  2. 피사체의 크기
  3. 렌즈의 종류
  4. 가이드 넘버
(정답률: 84%)
  • 가이드 넘버는 전자플래시(스토로보)의 밝기를 나타내는 수치로서 조명거리와 조리개 수치로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이드 넘버는 전자플래시에서 발생하는 광량과 조명거리의 제곱에 비례하는 값으로, 조리개 수치가 작을수록 가이드 넘버가 크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가이드 넘버를 알면 조리개와 조명거리를 고려하여 전자플래시의 밝기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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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컬러 필터에서 앰버(amber)색이나 블루(blue)색 필터의 주된 용도는?

  1. 색보정용
  2. 색온도 변환용
  3. 반사제거용
  4. 감광용
(정답률: 73%)
  • 앰버(amber)색이나 블루(blue)색 필터의 주된 용도는 색온도 변환용입니다. 이는 빛의 색온도를 조절하여 색조를 보정하거나 원하는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앰버색 필터는 빨간색과 노란색을 강조하여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블루색 필터는 파란색을 강조하여 차가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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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적외선 필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적외선에 약간만 노출되어도 필름에 포그가 생긴다.
  2. 적외선과 일반적인 가시광선은 초점을 맺는 방식이 동일하다.
  3. 적외선 필름을 구입할 때는 냉장된 것만 구입하고, 구입한 후에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4. 다양한 자연현상을 추적하는 데에도 적외선 필름을 이용한다.
(정답률: 55%)
  • "적외선과 일반적인 가시광선은 초점을 맺는 방식이 동일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적외선과 가시광선은 파장이 다르기 때문에 초점을 맺는 방식도 다릅니다. 적외선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기 때문에 렌즈의 초점을 맞추는 위치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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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라 카메라를 함께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패닝기법
  2. 고속 촬영법
  3. 조리개 개발기법
  4. 고감도 필름 사용기법
(정답률: 84%)
  • 패닝기법은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 카메라를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피사체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패닝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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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컬러필름과 디지털 카메라에서도 사용되는 필터로 전구처럼 밝은 광원에서 나오는 광선이 사방으로 퍼지게 하는 효과를 만드는 필터는?

  1. ND 필터
  2. 편광 필터
  3. 크로스 스크린 필터
  4. 소프트 포커스 필터
(정답률: 56%)
  • 크로스 스크린 필터는 전구처럼 밝은 광원에서 나오는 광선을 사방으로 퍼지게 하는 효과를 만드는 필터이기 때문에 이 문제의 답은 크로스 스크린 필터입니다. ND 필터는 밝기를 조절하는 필터, 편광 필터는 반사되는 빛을 제거하는 필터, 소프트 포커스 필터는 부드러운 효과를 만드는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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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 내장된 장치로 정립정상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장치는?

  1. 조리개 링
  2. 리와인딩 레버
  3. 펜타프리즘
  4. 셔터 속도 다이얼
(정답률: 83%)
  •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서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거울을 이용해 검색기로 보내고, 검색기에서는 그림자를 통해 정립정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 거울을 통해 보는 이미지는 좌우가 반전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바로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펜타프리즘입니다. 따라서 펜타프리즘은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서 정립정상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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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카메라 셔터(shutter)의 기능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촬영 범위를 알 수 있다.
  2. 광선을 받아들이는 시간을 조절한다.
  3. 사각 밖에서 렌즈로 들어오는 유해광선을 차단한다.
  4. 피사체에서 반사되는 광선을 모아 초점면에 영상을 만든다.
(정답률: 84%)
  • 카메라 셔터는 광선을 받아들이는 시간을 조절하여 촬영하는 시간을 결정합니다. 이는 촬영하는 대상의 움직임이나 빛의 양에 따라 적절한 노출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셔터가 열리는 시간이 길면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게 되어 밝은 사진이 나오고, 짧으면 적은 빛을 받아들이게 되어 어두운 사진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셔터는 광선을 받아들이는 시간을 조절하여 적절한 노출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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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서 카메라의 내부로 빛이 들어오는 순서로 옳은 것은?

  1. 렌즈→반사경→펜타프리즘→뷰파인더
  2. 렌즈→펜타프리즘→반사경→뷰파인더
  3. 반사경→펜타프리즘→뷰파인더→렌즈
  4. 반사경→렌즈→뷰파인더→펜타프리즘
(정답률: 76%)
  •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서는 먼저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이 반사경에 반사되어 펜타프리즘으로 이동하고, 펜타프리즘에서는 빛이 다시 반사되어 뷰파인더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렌즈→반사경→펜타프리즘→뷰파인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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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접사 촬영 시 필요한 기구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ND 필터
  2. 벨로즈
  3. 중간링
  4. 클로즈업 렌즈
(정답률: 84%)
  • ND 필터는 접사 촬영 시 빛의 양을 조절하여 적절한 노출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다른 기구들과는 달리 거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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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카메라의 몸체와 엔즈 사이에 장착하여 기존의 렌즈를 기구의 배율에 따라 초점거리를 연장시켜 주는 것은?

  1. 후드(hood)
  2. 릴리즈(release)
  3. 컨버터(converter)
  4. 데이터 백(data back)
(정답률: 86%)
  • 카메라의 렌즈를 기구의 배율에 따라 연장시켜 주는 것은 컨버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카메라와 관련이 있지만, 렌즈의 초점거리를 연장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컨버터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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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광원으로부터 피사체까지의 거리가 2배로 늘어났을 때 피사체에 대한 빛의 강도는 어떻게 되는가?

  1. 1/2로 줄어든다.
  2. 1/4로 줄어든다.
  3. 1/8로 줄어든다.
  4. 1/16로 줄어든다.
(정답률: 76%)
  • 광원으로부터 피사체까지의 거리가 2배로 늘어나면 빛은 피사체에 도달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경로가 2배가 되므로, 도달하는 빛의 양은 1/2가 됩니다. 빛의 강도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거리가 2배가 되면 빛의 강도는 (1/2)^2 = 1/4가 됩니다. 따라서, 피사체에 대한 빛의 강도는 1/4로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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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카메라에 내장된 노출계 중 화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중앙에 위치하는 광선의 양을 위주로 측정하는 것은?

  1. 평균식 노출계
  2. 스포트 노출계
  3. 다중 분할식 노출계
  4. 중앙부 중점 측광식 노출계
(정답률: 85%)
  • 중앙부 중점 측광식 노출계는 화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중앙에 위치하는 광선의 양을 위주로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주로 포트레이트나 중앙에 주요 대상이 위치하는 촬영에서 유용하며, 다른 측광식에 비해 대상에 대한 노출을 더욱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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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뷰카메라의 단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속하게 조작하기가 어렵다.
  2. 상의 상하 좌우가 거꾸로 보인다.
  3. 눈으로 보는 이미지와 필름에 기록되는 이미지가 다르기 때문에 시차가 생긴다.
  4. 크기와 무게 때문에 삼각대를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70%)
  • 뷰카메라는 렌즈와 뷰파인더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눈으로 보는 이미지와 필름에 기록되는 이미지가 다르게 나타나게 되어 시차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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