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화훼장식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화훼장식재료

1. 노지 1, 2년 초화로 추파(秋播)하며, 품종에 따라 절화로 이용되는 화초로 짝지어진 것은?

  1. 금잔화, 금어초
  2. 한련화, 페튜니아
  3. 팬지, 은방울꽃
  4. 데이지, 수선
(정답률: 55%)
  • 금잔화와 금어초는 모두 노지 1, 2년 초화로 추파(秋播)하며, 절화로 이용되는 화초이기 때문에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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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식물 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디시 가든(dish garden)이란 접시와 같이 넓고, 깊이가 얕은 용기에 키가 크고 생육속도가 빠른 열대 식물을심은 작은 정원을 말한다.
  2. 분식 토피어리(Topiary)는 용기에서 자라는 식물을 동물이나 기하학적인 형으로 전정하여 형태를 만들거나 틀을 부착시켜 넝쿨식물을 틀의 형태로 유인하여 키우 는 분식물을 말한다.
  3. 비바리움(Vivarium)은 유리용기에 식물을 심고 연못을 만들어 물고기를 넣어 함께 키우는 것 을 말한다.
  4. 식물을 심은 용기에 동물과 함께 생활하도록 만든 것은 아쿠아리움(Aquarium)이라 한다.
(정답률: 80%)
  • 분식 토피어리는 용기에서 자라는 식물을 동물이나 기하학적인 형으로 전정하여 형태를 만들거나 틀을 부착시켜 넝쿨식물을 틀의 형태로 유인하여 키우는 분식물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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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구근식물 중에서 비늘줄기인 것은?

  1. 아네모네
  2. 나리
  3. 글라디올러스
  4. 칸나
(정답률: 59%)
  • 나리는 구근식물 중에서 비늘줄기인 것입니다. 이는 나리의 줄기가 비늘 모양의 두꺼운 피부로 덮여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구근식물들은 줄기가 비늘 모양이 아니라 부드러운 털이나 매끄러운 피부로 덮여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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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한해살이 화초로 짝지어진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거베라, 아프리칸 바이올렛, 옥잠화
  2. 코스모스, 샐비어, 분꽃
  3. 칸나, 튤립, 백합
  4. 카랑코에, 용설란, 알로에
(정답률: 32%)
  • "거베라, 아프리칸 바이올렛, 옥잠화"는 모두 한해살이 화초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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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꽃들 중 꽃받침이 꽃잎화 된 것이 아닌 것은?

  1. 안수리움
  2. 나리
  3. 극락조화
  4. 수국
(정답률: 53%)
  • 안수리움은 꽃받침이 꽃잎화 된 것이 아니라, 꽃받침과 꽃잎이 분명하게 구분되는 꽃입니다. 나리, 극락조화, 수국은 꽃받침이 꽃잎화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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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산성 식물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생육이 강건하다.
  2. 화색이 진하다.
  3. 키가 낮고 바위 등에 잘 붙어산다.
  4. 꽃향유는 전형적인 고산성 식물이다.
(정답률: 50%)
  • "꽃향유는 전형적인 고산성 식물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고산성 식물의 특징 중 일부를 나타내지만, 꽃향유는 고산성 식물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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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식물의 웅성(雄性)기관으로 옳은 것은?

  1. 주두
  2. 자방
  3. 화사
  4. 화주
(정답률: 42%)
  • 식물의 웅성기관은 꽃에서 수술과 꽃받침 사이에 위치한 꽃대에서 발달합니다. 이 중에서 "화사"는 꽃받침 위에 있는 꽃잎과 함께 꽃을 이루는 부분으로, 꽃의 아름다움과 색채를 담당합니다. 또한 화사는 꽃의 웅성기관인 수술과 함께 존재하여 꽃의 번식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화사가 식물의 웅성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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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포엽(bract; 苞葉)이 꽃처럼 보이는 식물이 아닌 것은?

  1. 포인세티아( Euphorbia pulcherrima Willd. exKlotzsch)
  2. 플라밍고 안수리움 ( Anthurium scherzerianum Schott.)
  3. 부게인빌레아 글라브라( Bougainvillea glabra Choisy)
  4. 범부채 ( Belamcanda chinensis (L.) DC.)
(정답률: 68%)
  • 범부채는 꽃잎이 아닌 포엽이 꽃처럼 보이는 식물이 아니다. 범부채는 꽃잎과는 다른 꽃받침이 있고, 그 안에 작은 꽃들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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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꽃 장식용으로 자주 쓰이는 칼라( Calla)와 같은 과(科)에 속하는 식물로 가장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백합, 틈나리
  2. 토란, 알로카시아
  3. 군자란, 아마릴리스
  4. 구근 베고니아, 렉스베고니아
(정답률: 24%)
  • 칼라와 같은 과에 속하는 식물은 아로이드(Aroid)과입니다. 따라서 토란과 알로카시아가 가장 바르게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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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화훼류 중 세계적으로 1속 1종 밖에 없는 우리나라특산식물에 해당되는 것은?

  1. 구상나무
  2. 미선나무
  3. 동백
  4. 주목
(정답률: 52%)
  • 정답은 "미선나무"입니다.

    미선나무는 세계적으로 1속 1종 밖에 없는 우리나라 특산식물입니다. 이는 미선나무 속에 미선나무 종이 유일하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미선나무는 대한민국의 남부 지방에 자생하며, 높이는 10m 이상에 이르며, 잎은 노란색으로 가을에는 붉은색으로 물들어 아름다운 경치를 만듭니다. 또한, 미선나무는 약용으로도 사용되며, 국내에서는 보호대상 식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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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온도에 의한 장미의 화색(적색계통)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카로티노이드
  2. 안토시아닌
  3. 플라본류
  4. 챨콘
(정답률: 76%)
  • 안토시아닌은 온도에 민감한 화합물로, 장미의 화색을 결정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낮은 온도에서는 안토시아닌이 충분히 생산되어 장미는 빨간색을 띠게 됩니다. 그러나 높은 온도에서는 안토시아닌의 생산이 감소하고, 대신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본류가 더 많이 생산되어 장미는 주황색이나 노란색을 띠게 됩니다. 따라서 온도에 따라 장미의 화색이 변하는데, 이 변화를 결정하는 주요 화합물이 안토시아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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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화훼류의 개화 조절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춘화처리(vernalization)
  2. 생장조절제 처리
  3. 전조 또는 차광
  4. 멀칭(mulching)
(정답률: 84%)
  • 멀칭은 화훼류의 개화 조절 방법이 아닙니다. 멀칭은 토양 표면에 덮어서 보호하거나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식물의 생장을 돕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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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냉해에 가장 민감한 화훼류로 옳은 것은?

  1. 안수리움
  2. 국화
  3. 히아신스
  4. 수선화
(정답률: 56%)
  • 안수리움은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식물로, 높은 습도와 따뜻한 온도를 좋아합니다. 따라서 냉해와 같은 서늘하고 건조한 환경에 민감하며 잎이 시들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국화, 히아신스, 수선화는 상대적으로 냉해에 대한 내성이 높아 더욱 서늘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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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화훼관련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물의 산성화는 미생물의 발생을 촉진시킨다.
  2. 최초 물올림용 물은 소독된 물이어야 한다.
  3. 보존 온도가 높을수록 절화 수명이 짧아진다.
  4. 위조란 식물이 수분을 잃어 시들어 가는 것이다.
(정답률: 49%)
  • "물의 산성화는 미생물의 발생을 촉진시킨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물의 산성화는 오히려 미생물의 발생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산성 환경은 대부분의 미생물이 성장하기 어려운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미생물의 성장에는 적절한 pH 값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미생물은 pH 6.5 ~ 7.5 사이에서 성장하기에 적합한 환경입니다. 그러나 물의 pH 값이 4.5 이하로 떨어지면 대부분의 미생물은 성장하지 못하고 죽게 됩니다. 따라서 물의 산성화는 오히려 미생물의 발생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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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절화를 수확한 후 절화의 수명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예냉
  2. 포장
  3. 에틸렌 처리
  4. 수송
(정답률: 71%)
  • 절화는 생생한 상태에서 수확되기 때문에 수명이 짧고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확 후 즉시 저온 저장이 필요한데, 이를 예냉이라고 합니다. 예냉은 절화의 신선도와 수명을 유지하며, 꽃잎의 색상과 향기를 보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절화의 수명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예냉이 가장 적당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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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의 상황에서 시비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엽면시비(葉面施肥)
  2. 저면시비(低面施肥)
  3. 탄산시비(炭酸施肥)
  4. 표면시비(表面施肥)
(정답률: 70%)
  •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엽면시비는 잎의 표면에 비료를 뿌려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뿌린 비료가 빠르게 흡수되어 작물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작물에게 엽면시비를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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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절화 장미의 수확 후 품질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장미는 수분보유력이 강해 수확 후 물올림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2. 물올림이 잘되지 않으면 꽃 목굽음이 발생한다.
  3. 저온에 민감하여 저온장해를 일으키므로 10도 이상에서 수송 및 유통을 한다.
  4. 다른 화종에 비해 수확 후 에틸렌 발생이 많은 편이다.
(정답률: 70%)
  • 물올림이 잘되지 않으면 꽃 목굽음이 발생한다. - 장미는 물올림이 잘 되어야 꽃이 신선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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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식물의 광합성은 잎의 엽록체에서 대기중으로부터 기공을 통해 흡수한 (a)와 뿌리로부터 흡수한 (b)을 재료로 광 에너지를 이용해 탄수화물을 합성하는 것이다. (a)와 (b)에 알맞은 것은? (순서대로 a, b)

  1. 산소, 질소
  2. 이산화탄소, 물
  3. 수소, 붕소
  4. 아황산가스, 칼륨
(정답률: 83%)
  • 식물의 광합성에서 이산화탄소는 대기 중에서 가장 많은 성분으로, 엽록체에서 광에너지를 이용해 탄수화물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탄소원으로 사용됩니다. 물은 뿌리로부터 흡수되어 엽록체에서 광에너지를 이용해 탄수화물 합성에 필요한 수소원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이산화탄소, 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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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절화의 신선도를 높이고 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처리하는 약제의 명칭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장기처리제
  2. 절화보존제
  3. 수명연장제
  4. 선도유지제
(정답률: 58%)
  • "장기처리제"는 절화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장기적인 보존을 위해 처리하는 약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명연장제"나 "선도유지제"와 같은 명칭이 더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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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절화 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에틸렌 생성 및 작용 억제제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Al2(SO4)3(Aluminum sulfate)
  2. STS(Silver thiosulfate)
  3. HQC(8-hydroxyquinoline citrate)
  4. BA(6-benzylamino purine)
(정답률: 69%)
  • 정답은 STS(Silver thiosulfate)입니다. STS는 에틸렌 생성을 억제하고, 작용을 방해하여 식물의 절화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식물의 성장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면, Aluminum sulfate, 8-hydroxyquinoline citrate, 6-benzylamino purine은 절화 수명을 연장하는 효과가 없거나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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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건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여러 가지 건조법을 통해 형태와 색상을 유지하며 건조시킬 수가 있다.
  2. 건조법 중에서 냉동건조법이 가장 일반적인 건조법이다.
  3. 자연건조를 하기에 적당한 장소는 통풍이 잘 되고 반그늘인 곳이 적당하다.
  4. 건조소재는 가볍게 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있다.
(정답률: 94%)
  • "건조법 중에서 냉동건조법이 가장 일반적인 건조법이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자외선 건조, 공기 건조, 스프레이 건조 등 다양한 건조법이 있으며, 어떤 건조법이 일반적인지는 사용하는 산업이나 제품에 따라 다릅니다. 냉동건조는 일부 식품이나 약품 등에서 사용되는 건조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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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화훼장식을 통해 인간과 환경에게 주어지는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의 효과가 있다.
  2. 식물을 통해 학습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오염된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다.
  4. 미학적인 효과는 높게 나타나지만 치료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는다.
(정답률: 88%)
  • "미학적인 효과는 높게 나타나지만 치료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화훼장식은 미학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정서안정, 스트레스 해소, 학습적인 효과, 오염된 공기 정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훼장식은 미학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치료적인 효과도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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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색의 대비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당한 것은?

  1. 색상대비는 두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각 색상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현상.
  2. 한난대비는 우리의 오랜 경험에 의해서 형성된 이미지 를 색채와 연관시켜 색채들간의 차이 를 느끼게 하는 현상.
  3. 면적대비는 면적이 커지면 명도 및 채도가 감소되어 그 색은 실제보다 밝게 또는 선명하게 보이고 채도는 낮아지는 현상.
  4. 계시대비는 어떤 색을 본 후에 시간적인 간격을 두고다른 색을 차례로 볼 때 일어나는 색채 대비로서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본 색이 시간적인 간격에 따라서 다르게 보이는 현상.
(정답률: 49%)
  • 한난대비는 색채들간의 차이를 느끼게 하는 현상으로, 다른 색상 대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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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화훼장식 제작시에 사용된 와이어 기법 중 트위스팅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주로 철사를 찔러 넣을 수 없는 꽃이나 가는 가지 또는 꽃잎을 모아서 묶을 때 사용되는 기법 이다.
  2. 꽃송이가 큰 꽃에 사용되는 기법이다.
  3. 줄기의 속이 비어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기법이다.
  4. 낚시 바늘 모양으로 구부린 후 사용되는 기법이다.
(정답률: 72%)
  • 트위스팅 기법은 주로 철사를 찔러 넣을 수 없는 꽃이나 가는 가지 또는 꽃잎을 모아서 묶을 때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이는 와이어를 꽃 또는 가지 주변에 감아서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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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조선시대에 화훼와 관련하여 보다 전문적으로 사용되어진 용어가 아닌 것은?

  1. 일지화
  2. 문인화
  3. 기명절지화
  4. 선화사
(정답률: 56%)
  • 선화사는 조선시대에는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일지화는 일기에 그린 화, 문인화는 문인들이 그린 화, 기명절지화는 기명절에 그린 화를 뜻합니다. 하지만 선화사는 조선시대에는 사용되지 않았으며, 선화사는 현재의 꽃집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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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로코코양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약 18세기 경에 나타난 양식이다.
  2. 가볍고 회화적이다.
  3. 남성적이며 무게감이 있는 풍만한 형태가 특징이다.
  4. 영국식 정원의 영향을 많이 받은 시대이다.
(정답률: 82%)
  • "가볍고 회화적이다."는 로코코양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로코코양식은 오히려 무거운 느낌과 풍만한 형태가 특징이며, 가벼운 느낌보다는 화려하고 과장된 느낌을 주는 양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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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꽃다발을 완성 후 마무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꽃다발이 완성 된 후에는 줄기를 사선으로 잘라준다.
  2. 묶이는 부분 아래에 있는 모든 잎은 제거해 준다.
  3. 묶을 때는 단단하게 마무리 한다.
  4. 줄기는 철사로 단단하게 묶는다.
(정답률: 78%)
  • 줄기를 철사로 단단하게 묶는 이유는 꽃다발이 흩어지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철사로 묶으면 꽃다발이 더 튼튼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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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압화를 하는데 좋은 소재가 아닌 것은?

  1. 호접란
  2. 팬지
  3. 숙근 안개초
  4. 코스모스
(정답률: 68%)
  • 호접란은 압화를 하기에는 꽃잎이 너무 두껍고 무거워서 형태가 유지되지 않고 빠르게 시들어서 좋은 소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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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벽걸이 분(wall hanging basket)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공간활용도가 효율적이다.
  2. 공중걸이 분 보다 고정이 용이하다.
  3. 장식품의 시선을 확대할 수 있다.
  4. 사방에서 관상할 수 있다.
(정답률: 91%)
  • 벽걸이 분의 장점 중 "사방에서 관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벽에 붙어있기 때문에 한쪽에서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장점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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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장식용 건조소재 제작시 글리세린 용액을 꽃과 잎에 흡수 시킨 후 말릴 때 물과 글리세린의 비율은 보통 3:2이다. 글리세린 용액 1,000mL를 만들 때 필요한 글리세린의 양은?

  1. 300mL
  2. 400mL
  3. 500mL
  4. 600mL
(정답률: 65%)
  • 물과 글리세린의 비율이 3:2 이므로, 글리세린의 양은 전체 용액의 2/5 이다. 따라서, 1,000mL의 용액을 만들 때 필요한 글리세린의 양은 2/5 x 1,000mL = 400mL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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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한국의 결혼식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지 않는 꽃 장식은?

  1. 꽃길과 주례단상 장식
  2. 화환
  3. 화동이 드는 꽃다발 장식
  4. 십자가 장식
(정답률: 91%)
  • 한국 결혼식에서는 종교적인 의미를 지닌 십자가 장식보다는 꽃길과 주례단상 장식, 화환, 화동이 드는 꽃다발 장식 등이 더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십자가 장식은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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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814~1848년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처음 등장한 형태이며 , 전통주의와 풍요로움의 시기의 상징으로 꽃을 촘촘하게 중심을 향해 꽂아가는 반구형으로 아주 치밀한 양식의 꽃다발 명칭으로 적당한 것은?

  1. 콜로니아르 부케(Colonial Bouquet)
  2. 터지머지 부케(Tussy Muzzy Bouquet)
  3. 비더마이어 부케(Biedermeier Bouquet)
  4. 스노우볼 부케(Snowball Bouquet)
(정답률: 82%)
  • 비더마이어 부케는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등장한 꽃다발 양식으로, 전통주의와 풍요로움의 시기의 상징으로 꽃을 촘촘하게 중심을 향해 꽂아가는 반구형으로 아주 치밀한 양식의 꽃다발이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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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신부장식에서 신부가 부케를 들 때의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부케의 핸들은 몸 선과 나란히 포컬 포인트(focalpoint)를 위로 향하게 하면 아름답다.
  2. 부케는 양손으로 힘 있게 잡고 꽃의 표정은 아래를 보도록 한다.
  3. 자연줄기로 만든 부케나 소품으로 만든 부케는 편안한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드는 것이 매력 적이다.
  4.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부케는 한 손으로는 꽃을 안은 듯 들고 나머지 손은 꽃다발줄기 를 잡은 듯 가볍게 든다.
(정답률: 86%)
  • 부케를 양손으로 힘 있게 잡고 꽃의 표정은 아래를 보도록 하는 것은 부케를 안정적으로 들고 있을 수 있도록 하고, 부케의 무게를 균형있게 분산시키기 위함입니다. 또한, 꽃의 표정을 아래로 보도록 하는 것은 부케를 들고 있는 손이나 팔이 부케를 가리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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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장례의식에서 사용되는 화훼 장식품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하는 소재는 흰색 국화로 제한하지 않는다.
  2. 입식화환의 사용은 가족이 항상 곁에 있다는 의미이다.
  3. 근조용 화훼장식품에는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4. 캐스킷(Casket)은 관 두껑 장식에 놓이는 화훼장식품을 말한다.
(정답률: 60%)
  • "근조용 화훼장식품에는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근조용 화훼장식품에도 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관습이기 때문입니다. 카드 대신에는 조문 표시를 위한 테이프나 리본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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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매몰형 플랜터(planter)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식재면의 높이가 바닥과 같아 자연과 같은 느낌이다.
  2. 통행이 많은 백화점, 쇼핑센터에 이용하면 좋다.
  3. 잉여수분의 처리시설이 곤란하다.
  4. 사람과 수목의 일체감을 갖는데 효과적이다.
(정답률: 77%)
  • 잉여수분의 처리시설이 곤란하다는 것은 매몰형 플랜터가 물을 받았을 때, 너무 많은 물이 쌓여 과습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배수 시설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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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꽃의 형태상 분류 중에서 '무리를 이루는 꽃으로 주요한 구성 성분들 사이의 공간을 메워주는 것'에 해당되는 것은?

  1. 필러 플라워(filler Flower)
  2. 매스 플라워(mass Flower)
  3. 폼 플라워(form Flower)
  4. 라인 플라워(line Flower)
(정답률: 82%)
  • 필러 플라워는 꽃다발이나 꽃바구니 등에서 주요한 꽃들의 공간을 메우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꽃의 형태상 분류 중에서 '무리를 이루는 꽃으로 주요한 구성 성분들 사이의 공간을 메워주는 것'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매스 플라워는 대량으로 사용되는 꽃, 폼 플라워는 특정한 모양을 이루는 꽃, 라인 플라워는 꽃다발이나 꽃바구니 등에서 선을 이루는 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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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화훼장식품을 제작할 때 적은 양으로도 양감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꽃은?

  1. 수국
  2. 미니 장미
  3. 소국
  4. 튤립
(정답률: 76%)
  • 수국은 꽃잎이 크고 두껍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양감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색상과 모양으로 다양한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어 인기가 높은 꽃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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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소재를 빽빽하게 꽂아 마치 보석을 디자인 한 것과 같은 느낌을 갖게 하는 기법으로 옳은 것은?

  1. 시퀀싱(Sequencing)
  2. 바인딩(Binding)
  3. 쉐도잉(Shadowing)
  4. 파베(Pave)
(정답률: 83%)
  • 파베(Pave)는 작은 다이아몬드나 다른 보석들을 밀어넣어 빽빽하게 꽂아 디자인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마치 보석을 꽂은 것처럼 보이게 하여 럭셔리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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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식생적(Vegetative)유형에 속하는 스타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삼각형(트라이앵글) 스타일
  2. 타원(오벌)형
  3. 비데마이어 스타일
  4. 가든 스타일
(정답률: 82%)
  • 정답: 가든 스타일

    이유: 가든 스타일은 식물의 성장과 발달을 중요시하며, 식물들이 자연스럽게 자라는 모습을 따라가는 스타일입니다. 따라서 식물들이 자연스럽게 자라는 모습을 강조하며, 식물들의 생태계를 고려하여 배치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식생적 유형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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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색상 중 가장 따뜻한 느낌을 보이는 색으로 옳은것은?

  1. 하늘색
  2. 주황색
  3. 연두색
  4. 보라색
(정답률: 93%)
  • 주황색은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어 따뜻한 느낌을 보입니다. 노란색은 태양과 같은 따뜻한 느낌을 주고, 빨간색은 열정과 활기를 상징하기 때문에 주황색은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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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화훼장식론

41. 화훼장식 구성내의 시각적인 평형감과 평정의 느낌을 주는 것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강조
  2. 균형
  3. 비례
  4. 리듬
(정답률: 91%)
  • 화훼장식에서는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이란 시각적으로 무게나 양이 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화훼장식에서도 꽃과 장식물의 배치를 균형있게 하여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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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디자인 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일
  2. 색채
  3. 균형
  4. 대비
(정답률: 58%)
  • 디자인 원리 중에서 색채는 옳은 원리입니다. 디자인에서 색채는 감성적인 요소로서 사용되며, 적절한 색상 조합은 디자인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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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소재를 배열하는데 있어 좌우 상관없이 수평이나 수직적 또는 규칙적인 대각선을 이루면서 모든 방향으로 한 가지의 선이 나란하게 구성된 것으로 옳은 것은?

  1. 식생적(자연적) 구성
  2. 장식적 구성
  3. 선형적 구성
  4. 평행적 구성
(정답률: 61%)
  • 평행적 구성은 모든 방향으로 한 가지의 선이 나란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좌우 상관없이 수평이나 수직적 또는 규칙적인 대각선을 이루면서 배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구성과 달리 균형적이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며, 조화롭고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평행적 구성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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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형태 중 음성(음화)적 공간(negative space)이 가장 적게 나타나는 것은?

  1. 부채형
  2. 호가드형
  3. 크레센트형
  4. L자형
(정답률: 64%)
  • 부채형은 한쪽 끝이 뾰족하게 좁아지는 형태로, 음성(음화)적 공간이 가장 적게 나타납니다. 이는 부채형이 다른 형태들보다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호가드형과 크레센트형은 곡선 형태로 음성(음화)적 공간이 많이 나타나며, L자형은 직선 형태로 음성(음화)적 공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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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병치혼합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회전혼합과 같은 평균혼합이므로 명도와 채도가 평균값 으로 지각된다.
  2. 병치 혼합의 원리를 이용한 효과를 '베졸드(Willhelmvon Bezold) 효과'라고 한다.
  3. 색료 자체의 혼합이 아니기 때문에 가법혼색에 속한다.
  4. 채도가 떨어진 상태에서 중간색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44%)
  • 채도가 떨어진 상태에서 중간색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병치혼합의 특징 중 하나가 맞다. 이는 색상의 명도와 채도가 평균값으로 지각되기 때문에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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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테라싱(terracing)기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동일한 소재들을 크기 순서대로 반복적 효과를 부여하는 것으로 작품의 밑부분에서 주로 이용한다.
  2. 소재들 사이에 공간을 주며 계단처럼 서로 수평으로배치한다.
  3. 작품의 특정 지역을 부각시키고, 시선을 끌기 위한 평면적인 기법이다.
  4. 베이징(basing)기법의 하나에 속한다.
(정답률: 64%)
  • "작품의 특정 지역을 부각시키고, 시선을 끌기 위한 평면적인 기법이다."가 옳은 것이며, 나머지 보기들은 테라싱 기법의 특징으로 옳은 것들입니다. 테라싱은 경사진 지형에서 농경지를 만들기 위해 계단 모양으로 땅을 살짝 파내어 만든 단계적인 구조물로, 작품에서도 이러한 구조물을 활용하여 특정 지역을 강조하고 시선을 끌기 위한 평면적인 기법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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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색채 조화론에서 배색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목적과 기능에 맞는 배색이 되어야 한다.
  2. 광원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3. 면적의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4. 주관적인 배색이 되어야 한다.
(정답률: 85%)
  • 주관적인 배색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개인의 취향이나 감각에 따라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디자인의 목적과 기능, 사용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주관적인 색상 선택보다는 목적과 기능에 맞는 적절한 색상 선택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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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리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리듬은 형태의 동일한 크기가 점진적으로 변화할 때만 나타난다.
  2. 리듬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요소들의 반복 속에서 시작 된다.
  3. 어떤 단위 형태가 계속 교차, 반복됨으로써 규칙적인 결과를 낳는 것을 말한다.
  4. 리듬은 눈의 흐름을 만드는 동세와 관련이 있다.
(정답률: 70%)
  • "리듬은 형태의 동일한 크기가 점진적으로 변화할 때만 나타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리듬은 형태의 동일한 크기가 점진적으로 변화할 때만 나타나며, 이러한 변화가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규칙적인 반복은 어떤 단위 형태가 계속 교차, 반복됨으로써 나타나며, 이러한 반복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요소들의 반복 속에서 시작됩니다. 또한, 리듬은 눈의 흐름을 만드는 동세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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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색상 중에서 황제, 환희, 활발, 발전, 노폐, 경박,도전, 신비, 풍요 등의 단어로 연상되는 색은?

  1. 파란색
  2. 빨간색
  3. 노란색
  4. 청보라색
(정답률: 61%)
  • 황제: 황금빛이 도는 황색
    환희: 밝고 쾌활한 느낌을 주는 노란색
    활발: 활기찬 느낌을 주는 노란색
    발전: 밝고 활기찬 느낌을 주는 노란색
    노폐: 어두운 느낌을 주는 색으로 노란색과는 반대
    경박: 경쾌한 느낌을 주는 노란색
    도전: 도전적인 느낌을 주는 밝은 노란색
    신비: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보라색과는 반대
    풍요: 풍성하고 밝은 느낌을 주는 노란색

    따라서, "노란색"은 환희, 활발, 발전, 경박, 도전, 풍요 등의 단어로 연상되는 색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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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화훼작품 완성 후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작품의 견고성 여부를 확인한다.
  2. 소재의 생리적 특성을 파악한다.
  3. 수분의 흡수 상태를 파악한다.
  4. 플로럴폼이 완전히 가려졌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77%)
  • 소재의 생리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화훼작품의 유지보수와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소재의 특성에 따라 물을 얼마나 흡수하는지, 얼마나 오래 유지되는지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재의 생리적 특성을 파악한다."는 옳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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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리컵에 담겨 있는 얼음 덩어리를 바라 보듯이 3차원적으로 덩어리가 꽉차있는 부피감에서 보이는 색을 무엇이라 고 하는가?

  1. 표면색
  2. 공간색
  3. 튀경면색
  4. 경영색
(정답률: 80%)
  • 답변: 공간색은 물체 내부에 존재하는 색으로, 덩어리가 꽉차있는 부피감에서 보이는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리컵에 담겨 있는 얼음 덩어리를 바라보듯이 3차원적으로 물체를 바라볼 때, 물체 내부에 존재하는 공간색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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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클러스터링(cluster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덩어리를 강조하기 위하여 소재들 사이의 공간을 제거하고 빈틈없이 모아 덩어리 모양을 만드는 것
  2. 유사한 꽃, 유사한 색, 유사한 모양들을 결합하여 사용하는 방법
  3. 수평적인 평면이나 복잡한 구조상의 세부적인 묘사를하고, 땅 표면에 장식적인 기초를 만들어 주는 것
  4. 식물 부분들을 촘촘하게 평행으로 배열하고, 각 그룹들은 비대칭으로 구성하는 것
(정답률: 63%)
  • "덩어리를 강조하기 위하여 소재들 사이의 공간을 제거하고 빈틈없이 모아 덩어리 모양을 만드는 것"은 클러스터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데이터나 소재들을 비슷한 특성을 가진 그룹으로 묶어주는 기법 중 하나로, 덩어리 모양으로 묶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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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훼디자인에서 작품형태의 일반적 특징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자연의 어떤 특정한 대상과 관련이 없이 독창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것을 비구상적 형태라 한다.
  2. 자연의 사물을 모방한 유기적 형태로 대칭적, 비대칭적, 비정형적 형태를 자연적 형태라 한다.
  3. 자연적 형태에서 벗어나 인위적으로 그 형태를 변형시켜 나타내는 것을 구상적 형태라 한다.
  4. 삼각형, 사각형, 원형 등은 기하학적 형태로 안정성과 질서를 의미한다.
(정답률: 25%)
  • "자연적 형태에서 벗어나 인위적으로 그 형태를 변형시켜 나타내는 것을 구상적 형태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구상적 형태는 자연의 어떤 특정한 대상과 관련이 없이 독창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인위적으로 형태를 변형시키는 것이 아니라 독창적인 형태를 창조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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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선의 방향에 따른 감정표현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직선 : 높이를 강조하여 강한 힘, 위엄의 느낌을 준다.
  2. 곡선 : 직선보다 더 부드럽고 온화하며 유동적인느낌을 준다.
  3. 수평선 : 평화롭고 안정감을 준다.
  4. 대각선 : 움직임과 흥미를 느낄 수 있으므로 많이 사용할 수록 좋다.
(정답률: 93%)
  • 정답은 "수직선 : 높이를 강조하여 강한 힘, 위엄의 느낌을 준다."입니다. 수직선은 높이를 강조하여 강한 힘과 위엄의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이는 선의 방향에 따른 감정표현으로 옳지 않습니다. 대각선은 움직임과 흥미를 느낄 수 있으므로 많이 사용할 수록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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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훼장식 작품을 제작할 때 고려할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장식의 의뢰인, 사용자와의 종합적인 토의를 통하여장식물을 제작한다.
  2. 화훼장식물로 공간을 연출하는 디자인 과정 중 해당공간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3. 구체적인 구상단계 시 디자이너는 자신의 경험을최우선으로 일을 진행한다.
  4. 화훼장식 디자인은 어떤 공간의 체계적인 분석과 이해를 토대로 아름답고 기능적인 화훼 장식공간을 연출하는 것이다.
(정답률: 89%)
  • "구체적인 구상단계 시 디자이너는 자신의 경험을 최우선으로 일을 진행한다."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디자이너는 경험을 고려하면서도 고객의 요구사항과 공간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디자인을 제작해야 합니다. 경험만을 우선시하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놓치거나 공간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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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화훼류 유통에 있어서 새로운 유통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꽃 상품권 판매
  2. 방문 대면식 판매
  3. 통신 판매
  4. 무점포 판매
(정답률: 70%)
  • 화훼류는 시각적인 요소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고객이 직접 상품을 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방문 대면식 판매가 새로운 유통방법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화훼류의 시각적인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도 판매가 가능한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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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글라디올러스( Gladiolus gandavensis Van Houtte) 절화의표준출하 규격 기준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1등급의 꽃 수는 11개 이상이다.
  2. 1등급의 초장은 100㎝이상 이다.
  3. 1속의 본 수는 12본이다.
  4. 개화 정도는 1 ~ 2번화 개화시이다.
(정답률: 56%)
  • 글라디올러스는 여러 번 개화하는 꽃으로, 1~2번화 개화시에는 가장 아름다운 꽃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꽃이 너무 많이 개화하면 꽃잎이 작아지고 꽃의 퀄리티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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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자상거래의 효과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판매장소가 필요 없다.
  2. 언제나 반품 및 환불이 가능하다.
  3. 지역적인 제약이 거의 없다.
  4. 영업시간의 제약이 없다.
(정답률: 85%)
  • 전자상거래의 특징 중 하나는 제품을 실제로 보지 못하고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품이 실제로 받아보았을 때 만족하지 못하거나 불량품일 경우 반품 및 환불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는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신뢰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언제나 반품 및 환불이 가능하다."가 전자상거래의 효과와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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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2002년도 기준으로 국내 분화류 중 가장 많이 생산된 것은?

  1. 서양란
  2. 행운목
  3. 벤자민고무
  4. 선인장
(정답률: 45%)
  • 서양란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분화류 중 하나이다. 이는 서양란이 국내에서 재배하기 쉽고, 꽃이 예쁘며, 꽃이 오래 간다는 장점 때문이다. 또한 서양란은 다양한 색상과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인기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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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화훼상점의 대지를 선정하는데 필요한 일반적인 검토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람들의 눈에 잘 보이는 곳
  2. 대지의 2면 이상이 도로에 접한 곳
  3. 대지가 불규칙한 형태이거나 구석진 장소
  4. 교통이 편리한 곳
(정답률: 92%)
  • 대지가 불규칙한 형태이거나 구석진 장소는 화훼상점의 입지로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대지의 형태가 불규칙하거나 구석진 장소는 공간 활용이 어렵고, 고객들의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지의 형태가 불규칙하거나 구석진 장소는 홍보 및 마케팅 활동에 제약이 따르며,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력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훼상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대지의 형태가 규칙적이고, 접근성이 좋은 곳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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