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7-15)

화훼장식기능사
(2007-07-1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화훼장식재료

1. 다음 중 봄화단용으로 사용되는 초화류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금잔화
  2. 데이지
  3. 튤립
  4. 루드베키아
(정답률: 61%)
  • 루드베키아는 봄화단용으로 사용되지 않는 초화류입니다. 루드베키아는 여름과 가을에 꽃이 피는 식물로, 봄에는 꽃이 피지 않습니다. 따라서 봄화단용으로 사용되는 초화류로는 금잔화, 데이지, 튤립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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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구근초화류에 속하는 화훼로만 연결된 것은?

  1. 수선 - 나리 - 루드베키아
  2. 꽃창포 - 튤립 - 프리지아
  3. 칸나 - 글라디올러스 - 석죽
  4. 라넌큘러스 - 아네모네 - 시클라멘
(정답률: 45%)
  • 라넌큘러스, 아네모네, 시클라멘은 모두 구근초화류에 속하는 화훼로, 이들은 꽃잎이 매우 얇고 부드러우며, 꽃잎이 많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화훼로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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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꽃꽂이 소재로서 이용시 숙근안개소가 속하는 꽃 형태상의 분류군으로 옳은 것은?

  1. 선형 꽃(라인 플라워)
  2. 덩어리 꽃(매스 플라워)
  3. 형태 꽃(폼 플라워)
  4. 채우기 꽃(필러 플라워)
(정답률: 84%)
  • 채우기 꽃(필러 플라워)은 꽃꽂이에서 빈 공간을 채우는 역할을 하는 꽃으로, 주로 작은 꽃이나 잎사귀 등이 사용됩니다. 숙근안개소는 작은 꽃이며, 빈 공간을 채우는 역할을 하므로 채우기 꽃(필러 플라워)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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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아스파라거스(Asparagus)속이 아닌 식물의‘종(種)’명은?

  1. 미리오클라두스(myriocladus)
  2. 스프링게리(sprengeri)
  3. 메이리(meyerii)
  4. 코모숨(comosum)
(정답률: 71%)
  • 아스파라거스(Asparagus)속이 아닌 식물의 종명은 코모숨(comosum)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이 모두 아스파라거스속에 속하는 식물들의 종명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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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녹색(green)으로 이용되는 관엽식물(觀葉植物)이 아닌 것은?

  1. 보스톤 고사리(Nephrolepis exaltata Schott.var. bostoniensis Daverport)
  2. 드라세나 골든킹(Dracaena dermensis N. E.br.'Glden King')
  3. 필로덴드론 셀로움(Philodendron selloum C.Koch.)
  4. 델피늄(Delphinium spp.)
(정답률: 73%)
  • 델피늄은 꽃이 주된 사용 목적인 식물로, 녹색 식물로 이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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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난과 식물이 아닌 것은?

  1. 카틀레야
  2. 칼라데아
  3. 덴파레
  4. 온시디움
(정답률: 54%)
  • 칼라데아는 식물이 아닌 브라질의 도시 이름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꽃이나 식물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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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습기가 많은 토양조건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 아닌 것은?

  1. 바위솔
  2. 알로카시아
  3. 낙우송
  4. 토란
(정답률: 70%)
  • 바위솔은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습기가 많은 토양조건에서는 잘 자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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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용기에서 자라는 식물을 전정하여 형태를 만들거나, 철사나 나뭇가지 등으로 틀을 만들어 그 위에 덩굴식물 등을 감거나 부착하여 그 형태를 감상하는 것은?

  1. 걸이분
  2. 수경재배
  3. 토피아리
  4. 텔라리움
(정답률: 74%)
  • 토피아리는 용기에서 자라는 식물을 전정하여 형태를 만들거나, 철사나 나뭇가지 등으로 틀을 만들어 그 위에 덩굴식물 등을 감거나 부착하여 그 형태를 감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수경재배, 걸이분, 텔라리움 등과 같이 다른 방식의 식물 재배나 꾸미기 방법을 나타내는 반면, 토피아리는 이러한 특별한 방식으로 식물을 꾸미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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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표토를 차폐하기 위한 피복용 식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파티필름 왈리시
  2. 이끼류
  3. 꽃잔디
(정답률: 46%)
  • 표토를 차폐하기 위한 피복용 식물은 지상에 자라는 식물들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기 때문에, 톱은 다른 보기들보다 더 높은 곳에서 자라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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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초본성 절화의 줄기를 으깨지 않고 깨끗하게 자르는 도구로 가장 좋은 것은?

  1. 가위
  2. 철사절단기
(정답률: 91%)
  • 초본성 절화는 얇고 섬세한 줄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위나 톱으로 자르면 줄기가 손상될 가능성이 큽니다. 철사절단기는 줄기를 잘라내는 데는 적합하지만, 줄기를 깨끗하게 자르기에는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도구는 칼입니다. 칼은 날이 날카롭기 때문에 줄기를 깨끗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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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포인세티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멕시코 원산의 대극과 식물이다.
  2. 학명은 Euphorbia pulcherrima Wild.이다.
  3. 내한성이 약하다.
  4. 상업적 생산을 위해서는 종자번식을 한다.
(정답률: 57%)
  • "상업적 생산을 위해서는 종자번식을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포인세티아는 상업적으로 생산될 때 주로 삽목 번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번식류이며, 종자번식은 드뭅니다. 삽목 번식은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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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국화, 장미, 동백과 같은 겹꽃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술이 변해서 꽃잎처럼 되었다.
  2. 꽃받침이 변해서 꽃잎처럼 되었다.
  3. 작은 꽃(소화)들이 뭉쳐서 피기 때문에 겹꽃처럼 보인다.
  4. 작은 줄기나 잎이 모여서 꽃잎처럼 되었다.
(정답률: 39%)
  • "작은 줄기나 잎이 모여서 꽃잎처럼 되었다."는 겹꽃의 특징 중 하나로, 여러 개의 작은 꽃(소화)들이 모여서 하나의 꽃처럼 보이는 것이 아니라, 작은 줄기나 잎이 모여서 꽃잎처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꽃받침이나 꽃잎이 변한 것이 아니라, 꽃의 구조 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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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절지류와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절지류는 절화를 주소재로 만든 디자인에서 변화와 마무리, 배경표현을 위해 이용한다.
  2. 절화 장식물의 소재 이용률은 절엽류와 절지류에 비해 절화류가 많다.
  3. 전통적인 한국꽃꽂이에서는 꽃가지나 나뭇가지를 주소재로 사용한다.
  4. 절지류는 산야에서 채취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 자생식물이 대부분이다.
(정답률: 37%)
  • "절화 장식물의 소재 이용률은 절엽류와 절지류에 비해 절화류가 많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절지류는 절화를 주소재로 만든 디자인에서 변화와 마무리, 배경표현을 위해 이용됩니다. 절화류는 절화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재 이용률이 높지만, 절지류는 절화를 잘게 자르거나 분해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소재 이용률이 낮습니다. 따라서, "절화 장식물의 소재 이용률은 절엽류와 절지류에 비해 절화류가 적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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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화훼장식용 용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이동, 운반이 쉽고 재질이 견고해야 한다.
  2. 사용 목적에 따라 크기, 형태, 색상 등을 고려한다.
  3. 곡선적이며 원추형의 작품에는 콤포트 용기가 어 울린다.
  4. 용기 중 도자기는 토분에 비하여 내구성과 방수 성은 낮으나 통기성이 좋다.
(정답률: 77%)
  • 용기 중 도자기는 토분에 비하여 내구성과 방수 성은 낮으나 통기성이 좋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도자기는 토분과 함께 소성되어 내구성과 방수성이 높아지며, 통기성도 낮아집니다. 따라서 도자기는 화훼장식용 용기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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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화훼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관상을 위한 관엽류만을 화훼라 한다.
  2. 화단을 장식하는 초화류만을 화훼라 한다.
  3. 관상을 목적으로 장식하거나 기르는 식물을 총칭 하여 화훼라 한다.
  4. 꽃과 가지를 적절히 배영하여 미적 가치를 재창조하는 것을 화훼라 한다.
(정답률: 77%)
  • 화훼는 관상을 목적으로 장식하거나 기르는 식물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는 꽃뿐만 아니라 관엽류, 초화류 등 다양한 식물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관상을 위한 관엽류만을 화훼라 한다."나 "화단을 장식하는 초화류만을 화훼라 한다."는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또한 "꽃과 가지를 적절히 배영하여 미적 가치를 재창조하는 것을 화훼라 한다."는 화훼의 일부분인 꽃꽂이나 꽃장식에 대한 설명이므로 전체적인 정의로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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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벽걸이 분(wall hanging basket)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공간 활용도가 효율적이다.
  2. 공중걸이 분보다 고정이 용이하다.
  3. 장식품의 시선을 확대할 수 있다.
  4. 사방에서 관상할 수 있다.
(정답률: 90%)
  • 벽걸이 분의 장점 중 "사방에서 관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벽에 붙어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벽걸이 분은 일반적으로 한 방향에서만 보이며, 이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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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관수방법 중 화분재배 관수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이랑관수
  2. 저면관수
  3. 매트(matt)관수
  4. 점적관수
(정답률: 55%)
  • 정답은 "이랑관수"입니다. 이랑관수는 물을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뜨려 주는 방식으로, 물이 바닥으로 바로 흐르지 않고 흙에 스며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물이 흘러가는 속도가 느리고, 물이 흘러가는 거리도 짧아서 화분 재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저면관수, 매트(matt)관수, 점적관수는 물을 흙에 직접 주입하는 방식으로, 물이 바로 흘러가기 때문에 물을 골고루 공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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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절화의 수확 후 저온처리 효과가 아닌 것은?

  1. 에틸렌 발생 촉진
  2. 절화수명 연장
  3. 생리 대사 억제
  4. 호흡 억제
(정답률: 86%)
  • 에틸렌 발생 촉진은 절화의 수명을 연장시키거나 생리 대사를 억제하는 것과는 다르게, 오히려 절화 내부에서 에틸렌이 발생하여 빠른 시간 내에 절화가 시들어지게 만드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절화의 수확 후 저온처리를 하는 과정에서는 에틸렌 발생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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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절화보존제에 첨가하는 자당(sucrose)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확 후 일어나는 대사작용에 이용된다.
  2. 첨가 농도는 화훼류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3. 가정용 설탕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4. 절화에 광합성 산물을 인위적으로 첨가하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81%)
  • "첨가 농도는 화훼류에 관계없이 일정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자당은 보존제로서 꽃을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꽃의 종류에 상관없이 일정한 농도로 첨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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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식물생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광선은?

  1. 자외선
  2. 가시광선
  3. 적외선
  4. 근적외선
(정답률: 58%)
  • 가시광선은 광합성에 필요한 빛의 파장대인 400~700nm의 범위에 속하며, 이 범위의 빛이 식물의 엽록소를 자극하여 광합성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시광선은 식물생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광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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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다음 중 0~4℃로 저장하면 저온장해를 받는 것은?

  1. 국화
  2. 장미
  3. 카네이션
  4. 안수리움
(정답률: 79%)
  • 안수리움은 다른 꽃들과 달리 0~4℃보다 높은 온도에서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0~4℃로 저장하면 저온장해를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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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절화에 나타나는 현상 중 에틸렌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글라디올러스의 꽃대가 구부러진다.
  2. 델피늄의 꽃과 꽃잎이 떨어진다.
  3. 장미 꽃봉오리의 개화가 억제된다.
  4. 카네이션의 꽃잎이 오그라든다.
(정답률: 46%)
  • 정답: 델피늄의 꽃과 꽃잎이 떨어진다.

    이유: 절화에서 언급된 모든 현상은 에틸렌과 관련이 있습니다. 에틸렌은 식물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가스로, 식물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글라디올러스의 꽃대가 구부러지는 것은 에틸렌이 증가하여 꽃대를 약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델피늄의 꽃과 꽃잎이 떨어지는 것도 에틸렌의 영향으로 인한 것입니다. 장미 꽃봉오리의 개화가 억제되는 것도 에틸렌이 개화를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카네이션의 꽃잎이 오그라든다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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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특정한 공간에 화훼장식을 하고자 할 때 사전에 고려해야할 점이 아닌 것은?

  1. 공간의 면적이나 인테리어와의 적합성을 고려한다.
  2. 장식물의 계속적인 유지관리 방법과 보존기간을 미리 염두에 둔다.
  3. 장식물의 장식효과나 기능이 전체 이미지에 적절 한지 고려한다.
  4. 장식물의 견고성과 안정성은 중요하지 않다.
(정답률: 91%)
  • 장식물의 견고성과 안정성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장식물이 무너지거나 불안정해도 상관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장식물이 안전하고 견고해야만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간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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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동양식 꽃꽂이에서 자연묘사에 따른 형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부화형 : 수반에 물을 채우고 연꽃모양으로 꽃을 꽂는 형
  2. 방사형 : 중심축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균일하게 꽂는 형
  3. 분리형 : 한 개 혹은 두 개의 수반에 분리하여 꽂는 형
  4. 복합형 : 두 개 이상의 수반을 복합적으로 배치하여 꽂는 형
(정답률: 70%)
  • 부화형은 수반에 물을 채우고 꽃을 연꽃모양으로 꽂는 형태이다.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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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코사지나 부케를 만들 때 식물 종류별 철사감기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프리지어 - 트위스팅 메소드
  2. 칼라 - 인서트 메소드
  3. 장미 - 피어스 메소드
  4. 아이비 - 헤어핀 메소드
(정답률: 70%)
  • 정답은 "프리지어 - 트위스팅 메소드"입니다. 이유는 코사지나 부케를 만들 때 프리지어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프리지어는 꽃을 꽂을 때 사용하는 고정제로, 코사지나 부케를 만들 때는 꽃을 감는 철사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프리지어 - 트위스팅 메소드는 코사지나 부케를 만들 때 사용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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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줄기 배열에 따른 꽃꽂이의 형태에 있어서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방사선 배열 - 한 개의 초점에서부터 다방면으로 전개되는 방법
  2. 감는선 배열 - 서로 구부러져서 휘감기는 유연한 선의 흐름으로 이루어진 방법
  3. 병렬선 배열 -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를 수직방향으로만 배열하는 방법
  4. 교차선 배열 -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의 선이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뻗어서 엇갈리게 배영하는 방법
(정답률: 73%)
  • 병렬선 배열은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를 수직방향으로만 배열하는 방법이 아니라,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를 평행하게 배열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병렬선 배열 -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를 수직방향으로만 배열하는 방법"이 연결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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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결혼식용 화훼장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랑의 부토니어는 신부부케와는 다른 소재로 디자인하여 화려하게 만든다.
  2. 신부부케의 제작방법은 부케홀더, 철사감기 갈란드, 핸드 타이드 등이 있다.
  3. 하객석 양측 옆에 꽃길로 장식을 하고, 꽃길이시작되는 부분에 아치장식을 하기도 한다.
  4. 신부용 몸장식은 작은 꽃다발이나 갈란드를 만들어서 어깨, 허리 뒤, 손목 등에 부착시킨다.
(정답률: 85%)
  • 신랑의 부토니어는 신부부케와는 다른 소재로 디자인하여 화려하게 만든다. - 틀린 설명입니다. 신랑의 부토니어도 신부부케와 같은 소재로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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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테이블 장식을 할 때 고려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사방에서 감상 할 수 있도록 꽂는다.
  2. 꽃이나 잎이 잘 떨어지는 소재는 피한다.
  3. 진한 향과 색의 꽃을 꽂는다.
  4. 장식물이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95%)
  • 진한 향과 색의 꽃을 꽂는다는 것은 테이블에 놓인 음식과 어울리는 꽃을 선택하여 꽂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음식과 꽃의 색과 향이 조화를 이루어 더욱 아름다운 테이블을 만들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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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원예용 특수토양이 아닌 것은?

  1. 피트모스
  2. 펄라이트
  3. 버미큘라이트
  4. 찰흙
(정답률: 87%)
  • 찰흙은 원예용 특수토양이 아닙니다. 찰흙은 흙 중에서도 입자 크기가 작아 공기와 물의 이동이 어렵고, 배수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식물의 생장에 적합하지 않은 토양입니다. 반면, 피트모스, 펄라이트, 버미큘라이트는 원예용 특수토양으로 사용되며, 각각의 장단점에 따라 적합한 식물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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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원예용 배양토의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배수성과 통기성이 좋아야 한다.
  2. 보수력과 보비력이 높아야 한다.
  3. 일반적으로 산도가 높아야 한다.
  4. 병충해가 없는 무병토양 이어야 한다.
(정답률: 83%)
  • 일반적으로 산도가 높으면 식물이 흡수하는 미네랄의 양이 적어지고, 뿌리가 잘 자라지 않아서 원예용 배양토의 조건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일반적으로 산도가 높아야 한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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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절화와 절엽 등을 길게 엮은 장식물로 고대 이집트와 로마시대부터 행사에서 경축의 용도로 벽이나 천장에 드리우거나 기둥의 둘레를 감는 목적으로 사용된 장식물은?

  1. 리스
  2. 갈란드
  3. 부케
  4. 형상물
(정답률: 88%)
  • 절화와 절엽 등을 길게 엮은 장식물은 갈란드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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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리스(wreath)의 유래로 옳은 것은?

  1. 천(天), 지(地), 인(人)의 삼재사상에서 비롯되었다.
  2. 음양오행사상이 구성원리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3. 충성과 헌신의 상징으로 신이나 영웅에게 바쳤다.
  4. 불전공화(佛典供花)의 양식에서 비롯되었다.
(정답률: 80%)
  • 리스(wreath)는 충성과 헌신의 상징으로 신이나 영웅에게 바쳐지는 것으로 유래되었습니다. 이는 고대 로마와 그리스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전투에서 우수한 공로를 성취한 군인이나 승리한 영웅에게 수여되었습니다. 이후에는 기념식이나 장례식에서도 사용되었으며, 현재는 크리스마스나 추석 등의 행사에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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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강조하고자 하는 소재에 장식적인 목적으로 라피아, 리본 등을 이용하여 가볍게 묶는 기법은?

  1. 바인딩(binding)
  2. 밴딩(banding)
  3. 번들링(bunding)
  4. 조닝(zoning)
(정답률: 82%)
  • 밴딩은 강조하고자 하는 소재에 장식적인 목적으로 라피아, 리본 등을 이용하여 가볍게 묶는 기법입니다. 이는 소재를 강조하면서도 부담스럽지 않은 가벼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장식적인 목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밴딩(bandi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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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철사처리법 중 인서션(insertion)법으로 처리하는 소재끼리 짝지어진 것은?

  1. 안개초, 백합
  2. 거베라, 장미
  3. 나팔수선, 칼라
  4. 카네이션, 라넌큘러스
(정답률: 74%)
  • 인서션(insertion)법은 두 개의 소재를 겹쳐서 철사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나팔수선과 칼라는 꽃의 형태가 비슷하고, 둘 다 얇은 줄기를 가지고 있어서 인서션법으로 처리하기 적합합니다. 반면 안개초와 백합, 거베라와 장미, 카네이션과 라넌큘러스는 형태나 줄기의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인서션법으로 처리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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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전통 유럽식 꽃꽂이의 화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비더마이어 디자인(biedermeier design)
  2. 밀 드 플레 디자인(mille de fleurs design)
  3. 폭포형 디자인(waterfall design)
  4. 풍경식 디자인(landscape design)
(정답률: 66%)
  • 풍경식 디자인은 전통 유럽식 꽃꽂이의 화형으로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꽃들을 자연스러운 풍경 속에 배치하여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디자인으로, 전통 유럽식 꽃꽂이의 형태와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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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철사처리법 중 낚시 바늘 모양으로 구부린 철사를 꽃 중심에 꽂아 줄기 안으로 밀어 넣는 방법은?

  1. 피어싱 메소드(piercing method)
  2. 인서션 메소드(insertion method)
  3. 후킹 메소드(hooking method)
  4. 크로싱 메소드(crossing method)
(정답률: 83%)
  • 이 방법은 꽃줄기 안으로 철사를 밀어 넣는 것이 아니라, 바늘 모양으로 구부린 철사를 꽃 중심에 꽂아서 꽃을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바늘 모양으로 구부린 철사가 꽃줄기를 감싸서 꽃을 더욱 안정적으로 고정시키기 때문에 후킹 메소드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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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클러스터링(cluster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자인의 입체적 깊이를 위한 그림자 주기 기법
  2. 작은 소재들을 색상과 질감이 유사한 것끼리 모아서 사용하는 뭉기기 기법
  3. 작품의 아랫 부분을 강조하기 위한 계단식 포개기 기법
  4. 소재를 작은 것에서 큰 것끼리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변화주기 기법
(정답률: 74%)
  • 클러스터링은 비슷한 특성을 가진 데이터들을 그룹으로 묶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작은 소재들을 색상과 질감이 유사한 것끼리 모아서 사용하는 뭉기기 기법"이 클러스터링과 가장 유사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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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식물학적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식물학적 분류상 환경조건이 같은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꽃봉오리, 개화, 만개, 결실 단계의 식물을 이용하여 그 식물의 일생을 표현한다.
  3. 환경적 생육조건을 벗어난 소재를 선택한다.
  4. 주변 환경에서 볼 수 있는 돌, 이끼 등을 사용하여 지면을 연출한다.
(정답률: 89%)
  • "환경적 생육조건을 벗어난 소재를 선택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오히려 식물의 생육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식물이 자연스럽게 자라는 환경을 고려하여 소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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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테라싱(terracing)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일한 소재들을 어느 정도의 공간을 두며 계단처럼 층층이 쌓는다.
  2. 줄기가 짧은 재료들을 한데 모아 쿠션 또는 언덕의 효과를 내는 것이다.
  3. 소재를 서로 간의 공간 없이 겹겹이 차곡차곡 쌓는다.
  4. 소재를 유연하게 만드는 기법이다.
(정답률: 86%)
  • "동일한 소재들을 어느 정도의 공간을 두며 계단처럼 층층이 쌓는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경사지의 토양 유실을 막고, 물이 내려가는 속도를 늦춰 토양 침식을 방지하며, 농작물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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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줄기를 잘랐을 때 하얀색 유액이 나오는 식물 소재는?

  1. 장미
  2. 다알리아
  3. 포인세티아
  4. 국화
(정답률: 57%)
  • 포인세티아는 줄기를 잘랐을 때 하얀색 유액이 나오는 식물입니다. 이 유액은 포인세티아의 독성물질인 레아틴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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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화훼장식론

41. 용기 위에 꽃다발을 얹은 것처럼 구성한 디자인으로 줄기와 꽃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양쪽에서 연결하는 꽂는 디자인의 형태는?

  1. 대각선형(diagonal style)
  2. 나선형(spiral style)
  3. 스프레이형(spray style)
  4. 수평형(horizontal style)
(정답률: 78%)
  • 스프레이형 디자인은 꽃이 줄기에서 분기하여 자연스럽게 퍼져나가는 모습이 바로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과 비슷하다는 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디자인은 꽃이 자연스럽게 분산되어 있는 모습을 연출하며, 꽃다발 위에 얹은 것처럼 보이도록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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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건조화 및 건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여러 가지 건조법을 통해 형태와 색상을 유지하며 건조시킬 수가 있다.
  2. 건조법 중에서 냉동건조법이 가장 일반적인 건조법이다.
  3. 자연건조를 하기에 적당한 장소는 통풍이 잘 되고 반그늘인 곳이다.
  4. 건조소재는 가볍게 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91%)
  • "건조법 중에서 냉동건조법이 가장 일반적인 건조법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자연건조, 햇볕건조, 공기건조, 전자파건조 등 다양한 건조법이 있으며, 사용하는 재료나 목적에 따라 적절한 건조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냉동건조는 비교적 비용이 높고 복잡한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건조법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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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연 건조 시 꽃 색과 형태의 변화가 적어 건조화를 만들기 가장 적합한 꽃은?

  1. 장미꽃
  2. 글라디올러스
  3. 카네이션
  4. 밀짚꽃
(정답률: 74%)
  • 밀짚꽃은 꽃잎이 얇고 평평하여 자연 건조 시에도 색과 형태의 변화가 적어 건조화를 만들기 가장 적합한 꽃입니다. 다른 꽃들은 꽃잎이 두껍거나 곡선 모양이 많아 건조 시에 형태가 변형되거나 색이 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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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화훼장식의 정의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담이나 울타리가 있는 땅 안에서 화훼식물을 재배하는 것.
  2. 식물을 심고 가꾸고 이용하는 것
  3. 화훼식물을 주소재로 미적인 장식물을 제작, 설치, 유지, 관리하는 것
  4. 절화와 분식물을 이용하여 실내를 장식하는 것
(정답률: 82%)
  • 화훼장식은 화훼식물을 주요 소재로 사용하여 미적인 장식물을 제작, 설치, 유지,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화훼식물을 이용하여 실내나 실외 공간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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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질감
  2. 형태
  3. 화기
(정답률: 80%)
  • 화기는 디자인의 요소가 아닙니다. 디자인의 요소는 선, 질감, 형태, 색상, 공간 등이 있으며, 이들은 디자인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화기는 디자인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으로, 디자인의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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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천일홍이 가지고 있는 질감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1. 매끈한 질감.
  2. 광택이 있는 질감
  3. 거친 질감.
  4. 부드러운 질감
(정답률: 61%)
  • 천일홍은 불규칙한 모양과 표면을 가지고 있어서 거친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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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벽지가 분홍색인 방을 로맨틱한 분위기로 연출하고자 할 때 화훼장식의 색상조화로 적합한 것은?

  1. 노란색을 중심으로 한 유사색의 조화
  2. 노랑과 보라의 보색 조화
  3. 빨간색의 단일색 조화
  4. 파랑색의 단일색 조화
(정답률: 43%)
  • 분홍색은 빨간색과 하얀색이 혼합된 색상이므로, 빨간색의 단일색 조화가 분홍색과 가장 어울리며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은 열정적이고 감성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분홍색과 함께 사용하면 로맨틱한 분위기를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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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화훼장식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장식적 기능
  2. 건축적 기능
  3. 언어적 기능
  4. 교육적 기능
(정답률: 91%)
  • 화훼장식은 주로 장식적 기능, 건축적 기능, 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어적 기능은 아닙니다. 화훼장식은 언어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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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먼셀(Albert H. Munsell) 색표계의 색을 표시하는 기호로 바른 것은?

  1. HC/V
  2. VH/C
  3. CV/H
  4. HV/C
(정답률: 79%)
  • 먼셀 색표계에서 H은 색상(Hue)을 나타내고, V는 명도(Value)를 나타내며, C는 채도(Chroma)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HV/C는 색상과 명도를 먼셀 색표계에서 표시하고, 채도는 숫자로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 명도, 채도의 순서가 다르거나, 색상과 명도를 숫자로 표시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바르지 않은 표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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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화훼장식의 환경조절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휘발성 물질을 방출하여 유해한 병균의 발생을 억제시킨다.
  2. 식물의 광합성 능력으로 인해 오염된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다.
  3. 식물의 호흡작용에 의해 실내의 산소 부족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4. 증산작용에 의한 기화열을 위해서는 여러 요소의 결합보다는 색상을 강조한다.
(정답률: 72%)
  • "식물의 호흡작용에 의해 실내의 산소 부족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식물의 광합성 능력으로 인해 산소를 방출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화훼장식이 있는 실내에서는 산소 부족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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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강조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강조점과 초점은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다.
  2. 강조점은 한 가지 특성에 관심을 모으고 나머지는 모두 부수적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3. 강조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의 결합보다는 색상을 강조한다.
  4. 강조점을 잘 사용하면 꽃꽂이 내부에 질서를 잡을 수 있다.
(정답률: 70%)
  • 강조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의 결합보다는 색상을 강조한다. - 이 설명이 틀립니다. 강조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의 결합이 필요합니다. 색상은 강조점을 만들기 위한 요소 중 하나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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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물체를 둘러싸고 있는 시지각의 영역이며, 어떤 물체의 외형선을 뜻하는 것은?

  1. 크기
  2. 질감
  3. 형태
  4. 비례
(정답률: 79%)
  • 시지각은 물체를 바라보는 시각에서 느끼는 인식적인 영역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물체의 외형선을 뜻하는 것은 형태입니다. 형태는 물체의 모양, 구조, 윤곽 등을 나타내는 것으로, 물체를 인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정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시각적으로 물체를 인식할 때, 물체의 형태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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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삼국시대의 화훼장식 역사를 알 수 있는 것은?

  1. 쌍영총의 부부도
  2. 수월관음도
  3. 수덕사 대웅전 벽화
  4. 기명절지화
(정답률: 45%)
  • "쌍영총의 부부도"는 삼국시대의 화훼장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은 삼국시대 후기인 신라시대에 그려졌으며, 부부가 서로 마주보며 앉아 있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 주위에는 다양한 꽃과 나뭇가지, 새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삼국시대의 화훼장식이 얼마나 다양하고 아름다웠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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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바로크 시대에 직선보다는 곡선을 중시하면서 나타난 꽃꽂이 형태와 관련이 가장 깊은 것은?

  1. S자형
  2. 원추형
  3. 대칭삼각형
  4. 일자형
(정답률: 83%)
  • 바로크 시대에는 곡선이 직선보다 더욱 중요시되었으며, 이러한 추세는 꽃꽂이 디자인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중에서도 S자형은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곡선 디자인으로, 꽃꽂이에서도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S자형은 부드러운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우아하고 아름다운 느낌을 주며, 꽃들을 자연스럽게 배치할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따라서 바로크 시대의 꽃꽂이에서는 S자형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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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훼식물의 재배와 관리에 대한 강화안 저서는?

  1. 임원십육지
  2. 양화소록
  3. 동국세시기
  4. 오주연문장전산고
(정답률: 86%)
  • 양화소록은 조선시대에 쓰여진 화훼서적으로, 화훼식물의 재배와 관리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화훼문화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현재까지도 화훼업계에서 많은 참고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훼식물의 재배와 관리에 대한 강화안 저서로 양화소록이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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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보색 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대립하는 색으로, 강한 느낌을 주는 색채 조화이다.
  2. 색채의 대배가 가장 부드럽게 나타나는 색채 조화이다.
  3. 인상적인 색채 효과를 낼 수 있으며 통일감을 줄수 있다.
  4. 강한 결속을 나타내며 조화롭게 화려한 느낌을 나타낸다.
(정답률: 83%)
  • 보색 조화는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대립하는 색으로, 강한 느낌을 주는 색채 조화입니다. 이는 서로 대비가 크기 때문에 눈에 띄게 느껴지며, 인상적인 색채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보색을 사용하면 통일감을 줄 수 있으며, 화려한 느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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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평면 작품과는 달리 3차원 화훼장식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품을 주목받게 하는 요인은 작품자체이므로 높여지는 공간은 고려의 요소가 아니다.
  2. 3차원 작품에서 가장 분명하게 드러나는 디자인요소는 형태(form)이다.
  3. 3차원 작품에서는 실제로 작품에 빛이 비추어 지면서 극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도 있다.
  4. 평범한 오브제의 스케일에 변화를 주어 예술적 표현을 할 수 있다.
(정답률: 87%)
  • "작품을 주목받게 하는 요인은 작품자체이므로 높여지는 공간은 고려의 요소가 아니다."가 틀린 것이다. 3차원 작품에서는 작품이 높여지는 공간에 따라 시각적인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높이나 위치 등의 공간적인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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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화훼장식디자인의 원리 중 리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선의 시각적인 움직임을 유도할 수 있다.
  2. 생명감, 존재성을 강하게 표현한다.
  3. 직선보다 곡선적 형태가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이 있다.
  4. 색깔로 리듬감을 연출하기는 어렵다.
(정답률: 83%)
  • 색깔은 시선의 움직임을 유도할 수 있지만, 리듬을 연출하기에는 다른 요소들보다는 상대적으로 한계가 있다. 리듬은 주로 형태, 패턴, 간격 등의 요소들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시선의 움직임을 유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색깔은 이러한 요소들과 함께 사용되어 시각적인 효과를 더욱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단독으로 리듬을 연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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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디자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훼장식에서는 물리적, 시각적 균형 사이에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2. 작품의 상관요소들을 선택, 정리하여 하나의 완성체로 단일화하는 것이 통일이다.
  3. 주가 되는 것을 강하게 표현함으로써 단조로움을 벗어나게 하는 것이 강조이다.
  4. 균형은 단위 형태가 주기성과 규칙성을 가지고 흐르거나 움직이는 상태를 말한다.
(정답률: 70%)
  • "균형은 단위 형태가 주기성과 규칙성을 가지고 흐르거나 움직이는 상태를 말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균형은 물체나 작품의 요소들이 서로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말하며, 단위 형태가 주기성과 규칙성을 가지고 흐르거나 움직이는 것은 리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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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대칭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멋 것은?

  1. 중심축을 기준으로 양쪽에 같은 요소로 동일하게 배열한다.
  2. 질서가 있어 안정된 느낌이다.
  3. 공식적이고 위엄이 있어 보인다.
  4. 자연스럽고 비정형적이며 생동감이 있다.
(정답률: 90%)
  • "자연스럽고 비정형적이며 생동감이 있다."는 대칭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멋 것입니다. 이는 대칭적인 요소들이 완벽하게 일치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배치되어 있어서 더욱 생동감이 있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대칭균형은 공간을 더욱 활기차게 만들어주며, 보는 이들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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