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화훼장식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화훼장식재료

1. 12~3월에 꽃이 피는 상록성 활엽수인 소재는?

  1. 노각나무
  2. 생강나무
  3. 동백나무
  4. 사스레피나무
(정답률: 74%)
  • 동백나무는 겨울에도 녹색잎을 유지하며 상록성이며, 12~3월에 꽃이 피는 상록성 활엽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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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추파 1년초이며 호냉성인 것은?

  1. 시네라리아
  2. 메리골드
  3. 미모사
  4. 백일초
(정답률: 50%)
  • 시네라리아는 추파 1년초이며, 호냉성이기 때문에 추운 계절에도 잘 자랍니다. 메리골드와 미모사는 추파 1년초이지만 온난성이기 때문에 추운 계절에는 잘 자라지 않습니다. 백일초는 추파 1년초이지만 온도에 민감하며, 추운 계절에는 잘 자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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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연건조가 잘 되어 건조소재로 이용되는 주요 소재가 아닌 것은?

  1. 속근안개초
  2. 밀집꽃
  3. 팔레노피스
  4. 스타티스
(정답률: 59%)
  • 팔레노피스는 자연건조가 잘 되지 않아 건조소재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속근안개초, 밀집꽃, 스타티스는 모두 자연건조가 잘 되어 건조소재로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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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식재시기의 구분에 따라 추식구근류인 것은?

  1. 칸나
  2. 크로커스
  3. 다알리아
  4. 글라디올러스
(정답률: 37%)
  • 추식구근류는 가을에 식물체가 지하에 있는 뿌리에서 영양분을 모아 덩이를 만들어 둔 후 봄에 이 덩이에서 새로운 식물체가 자라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칸나, 다알리아, 글라디올러스는 봄에 식물체가 자라는 봄꽃이므로 추식구근류가 아닙니다. 반면에 크로커스는 가을에 덩이를 만들어 둔 후 봄에 꽃이 피는 봄꽃으로 추식구근류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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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플로랄 폼의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풀로랄 폼을 완전히 물에 적시기 위해 강제로 밀어 넣어 포화시키면 도움이 된다.
  2. 플로랄 폼을 물에 포화시킬 때 보존용액을 이용하면 절화 수명 연장에 효과가 있다.
  3. 플로랄 폼을 용기에 꽉 채울 수 있도록 칼로 잘라낸다.
  4. 한번 사용한 폴로랄 폼은 구멍난 부분만 제거하고 재사용 한다.
(정답률: 71%)
  • 플로랄 폼을 물에 포화시킬 때 보존용액을 이용하면 절화 수명 연장에 효과가 있다. 이는 보존용액이 꽃의 수명을 연장시켜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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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화훼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채소나 과일은 화훼장식 재료로 부적합하다.
  2. 화훼식물을 이용하여 우리 생활환경을 보다 아름답고 쾌적하게 조성할 수 있다.
  3. 감상이나 가꾸는 것 외에 원예치료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4. 생활환경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절화류, 분화류, 과엽식물 및 건조화 등의 이용 폭이 넓다.
(정답률: 97%)
  • "채소나 과일은 화훼장식 재료로 부적합하다."가 틀린 것이다. 채소나 과일도 화훼장식 재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꽃이나 식물을 더 많이 사용한다. 채소나 과일은 식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장식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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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절화의 줄기 절단용 도구로 절단면이 가장 깨끗하게 잘려져 세포의 파괴에 의한 부패를 늦출 수 있는 것은?

  1. 가위
  2. 스님
  3. 가시제거기
(정답률: 88%)
  • 칼은 날이 매우 예리하고 절단면이 매끄러워 세포를 깨끗하게 자를 수 있어 세포의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화의 줄기 절단용 도구로는 칼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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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식물소재의 선택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식물의 신선도를 살펴야 한다.
  2. 전체적인 색의 배합을 고려해야 한다.
  3. 질화의 수명이 비슷한 것을 선택해야 유지하기 편리하다.
  4. 작품의 강한 인상을 주기 위하여 폼플라워를 여러종류로 많이 선택한다.
(정답률: 97%)
  • 작품의 강한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폼플라워를 여러 종류로 많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다양한 색상과 형태의 폼플라워를 조합하여 작품의 시각적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모두 올바른 내용이며, 틀린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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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내공간장식에서 관목(shrubs)으로 이용되는 식물은?

  1. 아글라오네마
  2. 필로덴드론 옥시카르디옴
  3. 알로카시아 오도라
  4. 스킨답서스
(정답률: 35%)
  • 알로카시아 오도라는 실내공간에서 잘 자라는 관목으로, 잎이 크고 빛나며 다양한 색상으로 된 잎을 가지고 있어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물을 많이 주지 않아도 잘 자라는 점도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실내공간장식에서 관목으로 이용되는 식물 중 알로카시아 오도라가 선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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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난과 식물 중 원산지가 열대지방이며 나무줄기나 바위에 착생하며 자라는 것은?

  1. 한란
  2. 온시디옴
  3. 보춘화
  4. 풍란
(정답률: 49%)
  • 온시디옴은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난과 식물로, 나무줄기나 바위에 착생하여 자랍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원산지가 열대지방이며 나무줄기나 바위에 착생하는 것은 온시디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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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속근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꽃이 핀 다음 씨가 맺힌 후 말라주는 식물이다.
  2. 종자를 파종한 후 발아되어 뿌리나 줄기가 여러 해 동안 살아남아 매년 꽃을 피우는 식물이다.
  3. 식물의 일부인 줄기 또는 뿌리의 일부분이나 배축이 비대해져 알뿌리 모양으로 변형된 식물이다.
  4. 주로 씨앗으로 번식되며 내한성이 약한 편이다.
(정답률: 82%)
  • 속근초는 종자를 파종한 후 발아되어 뿌리나 줄기가 여러 해 동안 살아남아 매년 꽃을 피우는 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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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리스 등을 제작할 때 이용되는 것으로 못, 진주핀 등을 이용하여 고정과 동시에 디자인을 가미하는 기술은?

  1. 와이어링(wiring)
  2. 밴딩(banding)
  3. 핀닝(pinning)
  4. 클러스터링(clustering)
(정답률: 79%)
  • 리스 등을 제작할 때 못이나 진주핀 등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것은 일반적인 기술이지만, 핀닝은 이러한 고정과 동시에 디자인을 가미하는 기술입니다. 즉, 핀닝은 못이나 진주핀 등을 이용하여 보석이나 장식품 등을 리스에 고정하면서 동시에 디자인적인 요소를 추가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핀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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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꽃보다 열매가 아름다운 절지용 소재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노박덩굴
  2. 살구나무
  3. 종작살나무
  4. 청미래덩굴
(정답률: 49%)
  • 절지용 소재는 건조하고 가뭄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살구나무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살구나무는 높이가 낮고 가지가 많아서 절지용으로 적합하며, 열매가 맛있고 영양가가 높아서 식용으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꽃이 아름다워 경치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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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크리스마스 무렵에 빨강색의 꽃을 피우는 개발선인장의 원산지는?

  1. 아프리카
  2. 동남아시아
  3. 브라질
  4. 미국
(정답률: 56%)
  • 크리스마스 무렵에 빨강색의 꽃을 피우는 개발선인장은 브라질 원산지입니다. 이는 개발선인장이 열대 지방에서 자라기 때문입니다. 브라질은 열대 지방이 많아서 다양한 종류의 선인장이 자라고 있습니다. 또한, 브라질은 선인장의 생산량이 많아서 선인장의 원산지로 유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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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우리나라에서 원예학적 분류상 다년생이 아닌 것은?

  1. 카네이션
  2. 알스트로머리아
  3. 금어초
  4. 거베라
(정답률: 49%)
  • 금어초는 원래 해안가에서 자라는 해초로, 다년생이 아닌 해조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원예학적 분류상 다년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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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식공간 연출(테이블 데코레이션)을 제작할 때 주의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화분(꽃가루)이 떨어지는 꽃을 사용하지 않는다.
  2. 화형의 높이는 시선을 방해하지 않게 한다.
  3. 향이 진한 꽃은 사용하지 않는다.
  4. 한 방향에서만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95%)
  • 한 방향에서만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이유는, 식공간 연출은 대부분 특정한 이벤트나 행사를 위해 준비되는 것이기 때문에, 손님들이 테이블을 한 방향에서만 바라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테이블 데코레이션 역시 한 방향에서만 감상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손님들이 더욱 더 효과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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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신부부케 제작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절화를 이용하여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 머리에 쓴다.
  2. 꽃의 줄기를 잘라 철사로 대처하며 줄기를 구부려 만들기도 한다.
  3. 줄기를 나선형 또는 직렬형 등으로 모아서 묶어준다.
  4. 플로랄 폼이 들어있는 홀더를 사용하며 원형이나 폭포형 등의 조형이 되도록 만들기도 한다.
(정답률: 66%)
  • 절화를 이용하여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 머리에 쓴다는 것은 다른 보기들과 달리 신부부케 제작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절화를 이용하여 만든 고리는 보통 헤어 액세서리로 사용되며, 신부부케 제작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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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형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직선, 수평선, 사선 및 곡선 등을 이용할 수 있다.
  2. 소재는 현상 대칭으로 배치하여야 한다.
  3. 식물 소재의 형태와 선의 특성을 대비시켜서 표현한다.
  4. 여백을 이용하여 소재의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정답률: 70%)
  • 선형 디자인에서 소재는 대칭으로 배치하지 않아도 된다. 대신, 소재의 위치와 크기, 간격 등을 조절하여 균형감을 유지하고 조화롭게 배치해야 한다. 따라서 "소재는 현상 대칭으로 배치하여야 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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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카라의 부드러운 줄기를 지탱하기 위한 철사처리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1. 소잉(sewing)
  2. 크로싱(crossing)
  3. 인서션(insetion)
  4. 시큐어링(securing)
(정답률: 80%)
  • 인서션(insetion)은 철사를 줄기 안쪽으로 삽입하여 지탱하는 방법으로, 카라의 부드러운 줄기를 지탱하기에 적합합니다. 소잉(sewing)은 천을 봉제하는 방법으로, 카라의 구조를 지탱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크로싱(crossing)은 철사를 교차시켜 지탱하는 방법으로, 카라의 구조를 지탱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시큐어링(securing)은 철사를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카라의 구조를 지탱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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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절화의 호흡에 대한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절화의 호흡량은 층과 품종에 따라 차이가 있다.
  2. 온도에 따라서 현저하게 달라진다.
  3. 29℃에 저장한 꽃은 2℃에 저장한 것보다 호흡량이 많다.
  4. 모든 식물체는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호흡량이 감소한다.
(정답률: 85%)
  • 정답: "모든 식물체는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호흡량이 감소한다."이 틀린 것이다.

    식물체의 호흡은 일반적으로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증가한다. 그러나 일부 식물은 특정 온도에서 호흡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온도가 높아질수록 호흡량이 감소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모든 식물체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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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식물의 발근을 촉진시키는 호르몬은?

  1. 싸이토키닌
  2. 지베릴린
  3. 옥신
  4. 아브시스산
(정답률: 44%)
  • 옥신은 식물의 발근을 촉진시키는 주요 호르몬으로, 씨앗에서 발아할 때 생산되어 뿌리와 줄기의 세포분열을 촉진시키고, 뿌리의 성장을 촉진시키며, 뿌리의 흡수능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옥신은 식물의 생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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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보석알을 촘촘히 박아놓은 듯하게 동일한 높이로 꽃는 기법은?

  1. 베이싱(basing)
  2. 그룹핑(grouping)
  3. 파베(pave)
  4. 시퀸싱(seqeuncing)
(정답률: 93%)
  • 보석알을 촘촘히 박아놓은 것처럼 꽃을 꽂는 기법을 파베(pave)라고 합니다. 이는 보석알을 깔아놓는 것과 비슷하게 꽃을 밀어넣어서 꽃잎이 서로 겹치지 않도록 꽂는 기법입니다. 이러한 기법은 꽃을 더욱 화려하게 보이게 하며, 꽃잎이 서로 겹치지 않아 더욱 자연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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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장미의 꽃목굽음이 일어나는 주요 요인으로 옳은 것은?

  1.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에 채화 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2. 조기 채화시 전처리를 해주어 일어나는 현상이다.
  3. 절화의 수분 균형이 깨져 발생하는 현상이다.
  4. 수분 공급이 지나치게 되면 발생하는 현상이다.
(정답률: 82%)
  • 장미의 꽃목굽음은 절화의 수분 균형이 깨져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장미가 너무 많은 물을 받거나, 너무 적은 물을 받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분 공급이 필요합니다. 겨울철에 채화할 때는 기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물이 증발하지 않아 수분 공급이 어려워져 꽃목굽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주요 요인은 아닙니다. 또한 조기 채화시 전처리를 해주어 꽃목굽음을 예방할 수 있지만, 이 또한 주요 요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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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절화보존제의 주성분이 아닌 것은?

  1. 당류
  2. 살충제
  3. 에틸렌 작용 억제제
  4. 식물생장조절제
(정답률: 79%)
  • 절화보존제는 꽃이 더 오래 지속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당류, 에틸렌 작용 억제제, 식물생장조절제 등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살충제는 꽃을 보존하는 데 필요한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절화보존제의 주성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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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원예용 특수 토양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태는 이끼를 건조시켜 만든 것이다.
  2. 부엽토는 낙엽을 썩힌 것으로 만든 것이다.
  3. 나무껍질로 만든 것을 질석이라고 한다.
  4. 진주암을 고온에서 가열하여 만든 것을 펄라이트라고 한다.
(정답률: 89%)
  • "나무껍질로 만든 것을 질석이라고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질석은 나무껍질이 아니라 산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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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교차선 배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교차선 배열은 자연의 식물 모습에서도 볼 수 있는 배열이다.
  2. 선이 엇갈리며 여러 각도로 표현된다.
  3. 여러 개의 생장점이 있으며 구조적 구성에는 활용되지 않는다.
  4. 꽃을 꽃는 한 지점에 여러 개의 소재가 겹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87%)
  • 교차선 배열은 여러 개의 생장점이 있지만, 이들 생장점은 구조적 구성에 활용되지 않습니다. 즉, 교차선 배열은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배열 중 하나이며, 선이 엇갈리며 여러 각도로 표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꽃을 꽃는 한 지점에 여러 개의 소재가 겹치지 않아야 한다는 설명은 교차선 배열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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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분식물의 관수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6~8월에는 햋빛이 뜨거운 낮에는 물을 주는 것이 좋다.
  2. 겨울에는 오전 10시경 미지근한 물을 이용한다.
  3. 여울은 식물의 휴면기 이므로 물을 적게 준다.
  4. 싹이 날 때는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준다.
(정답률: 65%)
  • 정답은 "여울은 식물의 휴면기 이므로 물을 적게 준다."입니다.

    이유는 여름철에는 더위로 인해 식물이 수분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식물이 휴면기에 들어가기 때문에 물을 적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물을 주는 시기와 양을 조절하여 식물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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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방사선 배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한 개의 초점에서 부채살처럼 사방으로 펼쳐지는 배열이다.
  2. 여러 개의 줄기가 같은 방향으로 뻗어가는 배열이다.
  3. 여러 개의 초점에서 나온 선이 각각 여러 각도 방향으로 뻗어 나가는 배열이다.
  4. 교차선 배열에서 발전된 형으로 선의 흐림이 구부러지고 휘감기는 배열이다.
(정답률: 75%)
  • 한 개의 초점에서 부채살처럼 사방으로 펼쳐지는 배열은 방사선 배열의 형태 중 하나입니다. 이는 하나의 중심점에서 여러 개의 선이 부채 모양으로 펼쳐져 나가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이러한 형태로 인해 넓은 범위의 영상을 한 번에 촬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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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우리나라 꽃꽂이의 기본형태는 식물이 자연에서 자라는 형태를 기준으로 한다. 다음 중 기본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립형 - 위로 곧게 뻗는 형
  2. 경사형 - 비스듬히 뻗는 형
  3. 하수형 - 아래로 늘어지는 형
  4. 평면형 - 사방으로 퍼지는 형
(정답률: 89%)
  • 평면형은 꽃이 사방으로 퍼져서 자라는 형태를 의미한다. 다른 형태들은 모두 꽃이 일직선으로 자라는 형태를 기준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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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식물 소재의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구입된 절화소재에서 시들거나 손상된 부위의 꽃잎과 잎은 제거하고 잎이 너무 무성하면 솎아준다.
  2. 절화 줄기나 나뭇가지 아랫부분의 잎은 깨끗하게 제거한다.
  3. 비슷한 길이의 서로 평행으로 자란 나뭇가지는 모양이 좋으므로 가지를 자르지 않고 잘 살리는 것이 좋다
  4. 대칭으로 자란 잔가지는 번갈아 쳐내어 공간을 살리는 것이 좋다.
(정답률: 88%)
  • "비슷한 길이의 서로 평행으로 자란 나뭇가지는 모양이 좋으므로 가지를 자르지 않고 잘 살리는 것이 좋다"는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유는 이러한 나뭇가지들이 균형잡힌 모양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가지를 자르면 균형이 깨져서 불규칙한 모양이 되거나, 더 이상 자라지 않는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슷한 길이의 나뭇가지들을 잘 유지하여 균형잡힌 모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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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수태를 이용하여 식재한 공중길이분의 관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분무기로 하루 2~3회 분무해준다.
  2. 매일 욕실 등에 옮겨 물을 충분히 준다.
  3. 수태가 바싹 마르면 한번씩 흠뻑 준다.
  4. 수태는 수분을 많이 함유하도록 처음 심을 때 한번만 많이 준다.
(정답률: 55%)
  • 공중길이분은 뿌리가 짧아서 수분을 잘 유지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분무기로 하루 2~3회 분무해줘야 수분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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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틸렌 발생의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좁은 공간내 열원이 가까이 있으면 발생한다.
  2. 통풍이 너무 잘 되어도 발생한다.
  3. 오래되고 시든 절화가 있으면 발생한다.
  4. 포장시 취급하는 폴리에틸렌 필름, 플라스틱 조화, 포장용 끈 등이 원인이 된다.
(정답률: 68%)
  • 통풍이 너무 잘 되면, 주변 공기 중에 있는 에틸렌 농도가 높아져서 에틸렌 발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틀린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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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펜바키아 마리안느와 같은 잎에 적합한 철사처리 방법은?

  1. 크로싱(crossing)
  2. 소잉(sewing)
  3. 피어싱(piercing)
  4. 인서션(insetion)
(정답률: 63%)
  • 디펜바키아 마리안느와 같은 잎은 부드럽고 연한 잎으로, 철사를 감아서 고정하는 것보다는 소잉(sewing)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소잉 방법은 철사를 잎에 끼워 넣는 것이 아니라 바늘과 실을 사용하여 잎을 묶어주는 방법으로, 잎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철사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펜바키아 마리안느와 같은 부드러운 잎에는 소잉 방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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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갈란드 제작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꽃가루나 잎이 떨어지지 않는 재료료 선정한다.
  2. 절화, 절엽 소재들은 모두 인서선법으로 철사 처리한다.
  3. 묶거나 꽃은 재료가 빠지거나 떨어지지 않게 한다.
  4. 갈란드의 끈은 재료의 무게를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것으로 한다.
(정답률: 90%)
  • 정답은 "절화, 절엽 소재들은 모두 인서선법으로 철사 처리한다."입니다. 이유는 인서선법으로 철사 처리를 하면 꽃이나 잎이 떨어지지 않고 갈란드가 오래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서선법은 철사를 소재에 끼워서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강력한 고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갈란드 제작시 절화나 절엽 소재들은 인서선법으로 철사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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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일반적으로 리스에 적용되는 본체와 안쪽 지름의 황금 비율은(a:b:c)?

  1. 1 : 1: 1
  2. 1 : 1.6 : 1
  3. 1 : 2 : 1
  4. 1 : 2.5 : 1
(정답률: 79%)
  • 리스에 적용되는 본체와 안쪽 지름의 황금 비율은 1 : 1.6 : 1 입니다. 이는 황금 비율이 가장 아름다운 비율이라고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황금 비율은 대략적으로 1:1.618로, 이는 자연계에서 발견되는 비율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이 비율을 따르는 디자인은 더욱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리스 디자인에서도 황금 비율을 적용하여 보다 아름다운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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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비더마이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클래식 스타일이다.
  2. 소재를 적게 쓰는 장점이 있다.
  3. 비더마이어 디자인은 부케에도 사용된다.
  4. 빽빽하고 둥글게 장식한다.
(정답률: 82%)
  • 비더마이어 디자인은 소재를 적게 쓰는 장점이 있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비더마이어 디자인은 빽빽하고 둥글게 장식하여 소재를 많이 사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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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정화를 수확한 후 물올림 작업에 사용하는 물의 pH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pH 1~2
  2. pH 3~4
  3. pH 6~7
  4. pH 8~9
(정답률: 58%)
  • 정화 작업에서는 산성 조건이 필요합니다. pH 1~2는 너무 산성이고, pH 6~7과 pH 8~9는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pH 3~4가 가장 적당한 pH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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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과꽃이나 소국 등으로 부케를 제작할 때 와이어 끝을 1cm 가량 구부려서 제작하는 철사처리 방법은?

  1. 후킹(hooking)
  2. 소잉(sewing)
  3. 피어싱(piercing)
  4. 트위스팅(twisting)
(정답률: 88%)
  • 와이어 끝을 구부려서 부케를 제작하는 방법을 후킹(hook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와이어를 꽃 줄기나 가지에 감아서 고정시키는 것과 같은 원리로, 와이어 끝을 구부려서 꽃을 걸어서 부피감을 더해주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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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테라리움의 관리요령으로 틀린 것은?

  1. 충분한 광합성을 위하여 직사광선을 받는 곳에 둔다.
  2. 과다한 관수를 피해야 한다.
  3. 토양을 적당히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켜 식물의 생장을 억제시킨다.
  4. 뚜껑을 가끔 열어주어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켜 식물의 생장을 억제 시킨다.
(정답률: 83%)
  • "토양을 적당히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켜 식물의 생장을 억제시킨다."가 틀린 것입니다. 테라리움 안의 식물들은 광합성을 위해 직사광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받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과다한 관수는 식물들이 죽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수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토양이 너무 건조하면 식물들이 생장하지 못하므로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뚜껑을 열어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일부 식물들에게는 필요하지만 모든 식물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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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토양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뿌리의 호흡과 양분ㆍ수분 흡수에 관여한다.
  2. 식물의 생육에 관여한다.
  3. 식물체를 지지한다.
  4. 고온에서 가공되며 균이 없다.
(정답률: 84%)
  • 고온에서 가공되며 균이 없다는 것은 토양의 특성이 아니라, 토양 처리 과정에서 적용되는 방법 중 하나인 살균 처리를 의미합니다. 살균 처리는 토양 내에 존재하는 균을 제거하여 작물의 생육을 개선하고 질병 예방을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는 토양의 기본적인 특성이 아니라 처리 과정에서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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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화훼장식론

41. 볏단, 밀짚다발, 옥수수대 등을 이용하여 같은 재료 또는 비슷한 재료를 단단히 묶는 기법은?

  1. 조닝
  2. 시퀸싱
  3. 번들링
  4. 테라싱
(정답률: 84%)
  • 볏단, 밀짚다발, 옥수수대 등을 이용하여 같은 재료 또는 비슷한 재료를 단단히 묶는 기법을 번들링이라고 합니다. 이는 번들(묶음)을 만들어서 재료를 단단히 묶어서 보다 튼튼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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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난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채색에서는 고명도의 색이 더 따뜻하게 느껴진다.
  2. 색상환에서 빨강, 주황, 노랑 주위의 색을 말한다.
  3. 난색은 주로 빨강 위주의 고채도의 색일 때 따뜻하게 느껴진다.
  4. 색상 중에서 흰색보다 검정색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44%)
  • "무채색에서는 고명도의 색이 더 따뜻하게 느껴진다." 이 설명은 옳습니다.

    이유는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주변에 있는 색상에 따라 느껴지는 따뜻함과 차가움이 달라집니다. 고명도의 색은 밝고 선명하기 때문에, 무채색과 함께 놓였을 때 더 따뜻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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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채가 화사하고 안정적이며 흥분을 가라 않히는 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순색
  2. 파스텔 색조
  3. 무채색
  4. 탁색
(정답률: 89%)
  • 파스텔 색조는 색상의 포화도가 낮아서 화사하면서도 부드럽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또한 색상의 명도와 채도가 적당하여 흥분을 가라않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파스텔 색조가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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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고려시대 꽃문화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1. 꽃 문화가 생활 속에 정착하고 발전하였으며 불전에 바치는 공양으로 꽃이 많이 사용되었다.
  2. 이 시대에 들어 꽃꽂이는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으며 꽃에 관한 다양한 전문서적이 저술되었다.
  3. 서양으로부터 다양한 양식이 도입되었다.
  4. 꽃꽂이는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여성들의 여가 활동으로 각광을 받았다.
(정답률: 78%)
  • 고려시대 꽃문화의 특징은 꽃 문화가 생활 속에 정착하고 발전하였으며 불전에 바치는 공양으로 꽃이 많이 사용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시대에는 꽃이 종교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특히 불교 문화에서는 공양으로 꽃을 사용하여 예술적인 꽃꽂이를 발전시켰습니다. 이러한 꽃문화는 고려 후기에는 더욱 발전하여 조선시대에도 이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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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화훼장식에 사용되는 소재 중 가장 고운 질감에 속하는 것은?

  1. 아킬레아
  2. 리아트리스
  3. 알스트로메리아
  4. 카네이션
(정답률: 57%)
  • 알스트로메리아는 꽃잎이 매우 얇고 부드러워서 가장 고운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훼장식에서는 알스트로메리아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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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강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품 전체의 통일감을 주면서 특정부분을 강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2. 다른 작품들과 대비를 이룰 때 이루어진다.
  3. 디자인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디자인의 크기, 모양에 상관없이 한 개만 존재한다.
  4. 디자인의 일부로 남아 있어야 한다.
(정답률: 85%)
  • "디자인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디자인의 크기, 모양에 상관없이 한 개만 존재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이는 강조의 핵심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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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보색을 서로 합치면 무슨 색이 되는가?

  1. 유채색
  2. 무채색
  3. 중성색
  4. 난색
(정답률: 59%)
  • 보색은 서로 대조되는 색으로,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 파랑과 주황 등이 있습니다. 이 두 색을 섞으면 무채색이 됩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에서도 마찬가지로, 빨강과 청록, 파랑과 노랑 등을 섞으면 흰색 빛이 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따라서 보색을 서로 합치면 무채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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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조선시대의 화훼장식에 대한 저자와 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강희안 - 임원십육지
  2. 홍만선 -산림경제
  3. 허균 - 양화소록
  4. 서유구 - 성소부부고
(정답률: 74%)
  • 조선시대의 화훼장식은 대부분 자연을 모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조선시대의 산림경제에 대한 내용을 다룬 책은 홍만선의 "산림경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홍만선 - 산림경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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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화훼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훼장식은 조화 소재를 주로 사용하여 실내공간을 장식하는 것이다.
  2. 화훼장식이란 장식물을 제작, 설치, 유지 및 관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3. 화훼장식 중 실내장식의 형태는 절화 장식, 분식물 장식, 실내 정원으로 나눈다.
  4. 화훼장식의 재료에서 화훼는 관심의 대상이 되는 초본식물과 목본식물을 총칭한다.
(정답률: 88%)
  • 정답: 없음

    설명: 모든 보기가 화훼장식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화훼장식은 조화 소재를 주로 사용하여 실내공간을 장식하는 것이다." 라는 문장도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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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염색화를 제작시에 사용되는 표백제가 아닌 것은?

  1. 화이포아염소산염
  2. 구연산
  3. 아염소산나트륨
  4. 과산화수소
(정답률: 66%)
  • 염색화를 제작시에 사용되는 표백제는 화학적으로 염소나 과산화수소와 같은 산화제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구연산은 산화제가 아니라 산입니다. 따라서 구연산은 염색화를 제작시에 사용되는 표백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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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훼장식디자인에서 색채의 분포에 대해 바르게 기술한 것은?

  1. 눈을 자극하는 재료는 넓은 면적에 분배한다.
  2. 현란한 색은 많이, 엷고 부드러운 색은 적게 사용한다.
  3. 대립되는 색은 주조색보다 적어야 강렬한 느낌을 주게 된다.
  4. 화훼디자인에서 꽃과 용기의 색은 일치해야 한다.
(정답률: 75%)
  • 대립되는 색은 주조색보다 적어야 강렬한 느낌을 주게 된다는 이유는, 대립되는 색은 서로 경쟁하며 눈에 더욱 띄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너무 많이 사용하면 색감이 과하게 느껴지고, 시선을 분산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주조색을 중심으로 대립되는 색을 적절하게 조화시키면, 더욱 강렬하면서도 균형잡힌 색감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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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빅토리아 시대의 화훼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디자인과 테크닉이 체계화 되었다.
  2. 화훼디자인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3. 화훼디자인이 예술로 인정받았다.
  4. 주로 종교적으로 쓰이기 시작했다.
(정답률: 81%)
  • 주로 종교적으로 쓰이기 시작했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빅토리아 시대의 화훼장식은 종교적인 것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장식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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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색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Green
  2. Magenta
  3. Yellow
  4. Cyan
(정답률: 38%)
  • "Green"은 3원색 중 하나가 아니라, "Blue"와 "Red"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2차색입니다. 3원색은 "Red", "Blue", "Yellow"로, 이들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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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화훼장식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공간장식
  2. 메시지 전달
  3. 정서불안
  4. 환경조절
(정답률: 90%)
  • 화훼장식은 공간장식으로서 환경을 조절하고, 메시지 전달을 통해 감성적인 요소를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정서불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많은 화훼장식이나 너무 큰 규모의 화훼장식은 공간을 협소하게 만들어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훼장식에 사용된 화학물질이나 냄새가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서불안이 화훼장식의 기능 중 하나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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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양한 구성요가 모여 아름다운 전체 구성을 이루어 내는 것은?

  1. 균형
  2. 강조
  3. 비례
  4. 조화
(정답률: 88%)
  • 다양한 구성요소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 하나의 아름다운 전체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조화란 각각의 요소가 서로 어울려 하나의 조화로운 전체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구성요소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전체적으로 아름다운 구성을 이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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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건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꽃이 빨리 마를수록 밝고 섬세한 색을 잃기 쉽다.
  2. 압화는 평면건조화이다.
  3. 실리카겔은 일회용 건조제이다.
  4. 글리세린은 대표적인 고체건조제이다.
(정답률: 79%)
  • 압화는 평면건조화이다는 이유는, 압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꽃을 평면상에 놓고 압력을 가해 건조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화는 평면상에서 꽃을 건조시키는 평면건조화의 한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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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화훼디자인의 요소 중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촉각과 덩어리 감을 느낄 수 있는 뭉치, 중량감, 부피감을 말하는 것은?

  1. 공간
  2. 양감
  3. 비례
  4. 질감
(정답률: 60%)
  • 양감은 화훼디자인에서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촉각과 덩어리 감, 중량감, 부피감을 말합니다. 이는 꽃과 잎의 크기, 무게, 밀도, 질감 등을 통해 느낄 수 있으며, 화훼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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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칭 균형만이 완전한 균형을 이룬다.
  2. 균형은 형태나 색채상으로 평형 상태인 것을 말한다.
  3. 비대칭 균형은 엄숙하고 정중한 느낌을 준다.
  4. 비대칭 균형은 동적인 화훼장식을 표현할 수 없다.
(정답률: 71%)
  • 균형은 형태나 색채상으로 평형 상태인 것을 말한다. 이는 요소들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 조화로운 느낌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대칭 균형이 완전한 균형을 이룬다는 것은 일부 사람들이 주장하는 견해이지만, 균형은 대칭일 필요는 없다. 비대칭 균형도 엄숙하고 정중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동적인 화훼장식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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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자인의 원리ㅡ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균형은 소재들 간의 상대적 크기이다.
  2. 리듬은 움직임이 연속적으로 되풀이되는 것이다.
  3. 구성은 특정 부분을 강하게 표현한다.
  4. 비율은 공간과 질감의 상호관계이다.
(정답률: 75%)
  • 리듬은 움직임이 연속적으로 되풀이되는 것이다. 이는 디자인에서 패턴을 형성하고 시각적인 조화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원리이다. 예를 들어,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도형이나 색상, 또는 일정한 패턴으로 반복되는 질감 등이 리듬을 형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디자인에 움직임과 활기를 더할 수 있으며, 시각적인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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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화훼장식에 있어서 디자인의 전체적인 틀과 골격을 형성하는 요소는?

  1. 방향
  2. 크기
(정답률: 83%)
  • 선은 화훼장식에서 디자인의 전체적인 틀과 골격을 형성하는 요소입니다. 선은 디자인의 방향과 크기를 결정하며, 디자인의 구성과 균형을 조절합니다. 또한 선은 화훼장식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을 강조하거나, 조화롭게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선은 화훼장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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