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화훼장식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화훼장식재료

1. 1년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종자로부터 발아하여 1년 이내에 개화 및 결실하여 일생을 마치는 화훼를 말한다.
  2. 춘파 1년초와 추파 1년초로 나뉜다.
  3. 봄에 파종하여 가을이나 그 이전에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종류를 추파 1년초라고 한다.
  4. 추파 1년초는 팬지, 시네라리라, 칼세올라리아가 있다.
(정답률: 84%)
  • "종자로부터 발아하여 1년 이내에 개화 및 결실하여 일생을 마치는 화훼를 말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1년초는 일생이 1년 이내인 화초를 말하는 것이지, 모든 1년 이내 화초가 1년초인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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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협과(legume)를 가지고 있는 식물로만 이루어진 것은?

  1. 등나무, 스위트피, 박태기나무
  2. 백합, 아스파라거스, 드라세나
  3. 코레오프시스, 다알리아, 아게라툼
  4. 심비듐, 반다, 팔레높시스
(정답률: 60%)
  • 협과는 직물근(fabaceae)과 같은 씨앗을 가진 식물을 말합니다. 따라서 등나무, 스위트피, 박태기나무는 모두 협과를 가지고 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이들로만 이루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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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줄기 면에 부착하는 잎의 배열양식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호생 - 카네이션
  2. 대생 - 화양목
  3. 윤생 - 제비꽃
  4. 근생 - 둥글레
(정답률: 73%)
  • 줄기 면에 부착하는 잎의 배열양식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대생 - 화양목입니다. 이는 대생이란 양식은 한 줄기에 두 개 이상의 잎이 나란히 붙어있는 것을 말하며, 화양목은 한 줄기에 두 개 이상의 잎이 번갈아가며 붙어있는 것을 말하기 때문입니다. 호생 - 카네이션은 한 줄기에 한 개의 잎만 붙어있는 것을 말하며, 윤생 - 제비꽃은 한 줄기에 세 개 이상의 잎이 번갈아가며 붙어있는 것을 말합니다. 근생 - 둥글레는 한 줄기에 두 개 이상의 잎이 서로 마주보고 붙어있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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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2월에서 1월 사이에 꽃을 피우는 동양란으로서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종류는?

  1. 보춘화
  2. 건란
  3. 석곡
  4. 한란
(정답률: 90%)
  • 한란은 12월에서 1월 사이에 꽃을 피우는 동양란으로서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유일한 종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종류의 꽃이거나 다른 시기에 꽃을 피우는 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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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생화인 절화 줄기의 고정방법이 아닌 것은?

  1. 격자
  2. 침봉
  3. 글루포트
  4. 철망
(정답률: 76%)
  • 생화인 절화 줄기를 고정하는 방법 중에서 "글루포트"는 없습니다. "격자", "침봉", "철망"은 생화인 절화 줄기를 고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글루포트"는 생화인 절화 줄기를 고정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글루포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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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용도에 따라 절화용, 절지용, 절업용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절화용(切花用)으로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1. 프리지아, 꽃창포, 장미
  2. 칼라, 용담, 델피니움
  3. 공작초, 산수유, 유칼립투스
  4. 튤립, 국화, 알스트로메리아
(정답률: 67%)
  • 정답은 "공작초, 산수유, 유칼립투스"입니다.

    프리지아, 꽃창포, 장미, 튤립, 국화, 알스트로메리아는 모두 꽃을 주요한 부분으로 사용하는 절화용 식물입니다.

    칼라, 용담, 델피니움은 꽃 뿐만 아니라 잎이나 가지 등 다른 부분도 잘라서 꽃다발이나 꽃장식 등에 활용하는 절지용 식물입니다.

    하지만 공작초, 산수유, 유칼립투스는 꽃보다는 잎이나 가지 등 다른 부분을 주로 사용하는 식물로, 절화용으로만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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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내한성 숙근초에 속하지 않는 식물은?

  1. 군자란
  2. 작약
  3. 원추리
  4. 접시꽃
(정답률: 49%)
  • 군자란은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식물로, 한국의 내한성 숙근초에 속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작약, 원추리, 접시꽃은 모두 한국의 내한성 숙근초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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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덩굴성인 관업식물은?

  1. 몬스테라(Mongtera deliciosa)
  2. 드라세나 산데리아나(Dracaena sanderiana)
  3. 아마릴리스(Hippeastrum Hybridum)
  4. 알로카시아 아마조니카(Alcoasia amazonnica)
(정답률: 47%)
  • 몬스테라는 덩굴성으로 자라는 관업식물로, 대형 잎이 특징입니다. 또한, 잎의 구멍이 있는 특이한 모양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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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잎의 구조가 단엽인 식물은?

  1. 칠엽수
  2. 장미
  3. 팔손이
  4. 남천
(정답률: 59%)
  • 잎의 구조가 단엽인 식물은 "팔손이"입니다. 이는 "팔손이"의 잎이 하나의 잎판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칠엽수"와 "남천"은 잎이 여러 개의 잎판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엽이며, "장미"는 잎이 복잎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단엽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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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식충식물이 아닌 것은?

  1. 세이지
  2. 사라세니아
  3. 끈끈이주걱
  4. 파리지옥
(정답률: 66%)
  • 세이지는 식물이며, 나머지 보기는 모두 곤충이나 미생물을 먹는 식충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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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평행이나 수직적인 디자인에서 디자인의 골격을 만들거나 선을 표현하는 주 소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말채나무
  2. 스킨답서스
  3. 피라칸사스
  4. 엽란
(정답률: 70%)
  • 말채나무는 직선적이고 길쭉한 형태로, 평행이나 수직적인 디자인에서 디자인의 골격을 만들거나 선을 표현하는 주 소재로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말채나무는 자연스러운 질감과 색상으로 인해 디자인에 자연스러움과 따뜻한 느낌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말채나무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스킨답서스, 피라칸사스, 엽란은 디자인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소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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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분화로 이용되는 난과(蘭科) 식물이 아닌 것은?

  1. 심비디움(Cymbidium cv.)
  2. 온시디움(Oncidium cv.)
  3. 팔레높시스(Phalaenopsis cv.)
  4. 유칼립투스(Eucalyptus spp.)
(정답률: 75%)
  • 유칼립투스는 분화로 이용되는 식물이 아닙니다. 대신, 주로 나무로 이용되며, 향기로 유명한 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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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학명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1. Forsythia Koreana - 개나리
  2. Althaea rosea - 접시꽃
  3. Dedranthem a grandiflorum - 국화
  4. Pelargonium x horforum - 거베라
(정답률: 53%)
  • Pelargonium x horforum은 실제로는 거베라가 아니라, 거베라와 다른 종의 교배종입니다. 따라서 학명이 일치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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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숙근류가 아닌 것은?

  1. 카네이션
  2. 거베라
  3. 능소화
  4. 벌개미취
(정답률: 47%)
  • 능소화는 국화과의 한 종류로, 숙근류가 아닌 것입니다. 카네이션, 거베라, 벌개미취는 모두 꽃이 숙근에 위치하는 숙근류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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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향기가 강한 백합 품종인 카사블랑카를 디자인한 공간에 꽃을 교체하려 한다. 카사블랑카와 비슷한 무게감과 색채, 우아하고 공식적인 느낌의 절화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크림색 안스리움
  2. 크림색 장미
  3. 흰색 국화
  4. 흰색 글라디올러스
(정답률: 60%)
  • 카사블랑카는 흰색의 꽃이며, 우아하고 공식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슷한 무게감과 색채를 가진 꽃으로는 흰색 국화나 크림색 안스리움이 적합합니다. 그 중에서도 크림색 안스리움은 백합과 비슷한 향기를 가지고 있어 더욱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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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화훼장식 디자인 기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바인딩(binding) - 옥수수, 계피막대 등 비슷한 소재를 다발로 묶어 장식하는 기법
  2. 그루핑(grouping) - 동일한 소재를 크기에 따라 일정간격으로 배치하여 계단처럼 연속적인 층으로 배치하는 기법
  3. 클러스터링(clustering) - 같은 종류 혹은 같은 색의 소재를 두드러지게 보이도록 뭉치로 꽂아주는 기법
  4. 레이어링(layering) - 디자인 한부위를 강조하기 위해 그 주위를 둘러싸 그 속이 바라보이도록 구성하는 기법
(정답률: 72%)
  • 클러스터링(clustering)은 같은 종류 혹은 같은 색의 소재를 뭉치로 꽂아주는 기법입니다. 이는 눈에 띄게 보이도록 하여 화훼장식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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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일반적으로 온대산 절화의 품질을 오래 보존할 수 있는 저장 온도조건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5 ~ 0℃
  2. 0 ~ 5℃
  3. 10 ~ 15℃
  4. 18 ~ 20℃
(정답률: 68%)
  • 온대산 절화는 높은 습도와 온도에 노출되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부패하기 쉬우므로, 상대적으로 낮은 온도와 습도가 유지되는 0 ~ 5℃의 저장 온도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 온도 범위에서는 꽃의 색상과 향기가 오래 유지되며, 꽃잎이 부서지거나 시들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대산 절화의 품질을 오래 보존하기 위해서는 0 ~ 5℃의 저장 온도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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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식물의 식생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보다는 디자이너의 의도로 소재를 자유롭게 인위적으로 구성하여 장식성이 높은 자유로운 형태를 구축하는 화훼장식의 구성 형식은?

  1. 장식적 구성
  2. 식생적 구성
  3. 구조적 구성
  4. 선형적 구성
(정답률: 92%)
  • 화훼장식은 식물의 식생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보다는 디자이너의 의도로 소재를 자유롭게 구성하여 장식성이 높은 자유로운 형태를 만들어내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기 때문에 "장식적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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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화훼장식 디자인 기법중 플로랄 폼을 가려주는 베이싱(basing) 기법이 아닌 것은?

  1. 밴딩(banding)
  2. 레이어링(layering)
  3. 필로잉(pillo wing)
  4. 테라싱(terracing)
(정답률: 83%)
  • 밴딩(banding)은 화훼장식에서 플로랄 폼을 가려주는 기법이 아닙니다. 밴딩은 꽃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열하여 줄무늬 모양으로 꾸미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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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룹핑(grouping) 제작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한가지의 소재를 분류해 놓은 것이다.
  2. 같거나 비슷한 재료를 함께 무리지어 꽂는 기법이다.
  3. 비슷한 꽃과 색상, 모양을 모아 차례대로 이어가는 기법이다.
  4. 각 소재를 그룹으로 타이트하게 모아야 한다.
(정답률: 87%)
  • 그룹핑(grouping) 제작 기법은 같거나 비슷한 재료를 함께 무리지어 꽂는 기법입니다. 이는 재료들을 묶어서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색상이나 재질의 꽃들을 함께 묶어서 꽃다발을 만들거나, 비슷한 형태의 재료들을 함께 묶어서 장식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께 묶어서 그룹핑하는 것은 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시각적인 조화를 만들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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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분식물인 아프리카 바이올렛에 대기온도보다 낮은 찬물을 급수하고 직사광선을 쬐면 일어나는 현상은?

  1. 잎이 싱싱해진다.
  2. 꽃이 싱싱해진다.
  3. 잎에 흰 반점이 생긴다.
  4. 잎이 병에 걸린다.
(정답률: 84%)
  • 아프리카 바이올렛은 찬물을 급수하고 직사광선을 쬐면 잎에 물방울이 생기고, 그 물방울이 증발하면서 잎의 표면에 염분이 남아 흰 반점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염분이 물방울이 증발할 때 물방울의 표면에 농축되어 결정화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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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핸드타이드 꽃다발(handtied bouquet) 제작시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1. 줄기는 반드시 직선으로 자른다.
  2. 묶는 점 아래의 잎은 깨끗하게 정리한다.
  3. 묶는 점은 줄기가 모두 모이는 지점으로 한다.
  4. 묶는 점은 되도록 가늘게 필요한 만큼의 폭으로 묶는다.
(정답률: 87%)
  • "줄기는 반드시 직선으로 자른다."는 핸드타이드 꽃다발 제작시 주의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꽃다발을 만들 때 줄기를 자르는 방법은 디자인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디자인에서는 곡선 또는 각도를 가진 줄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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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줄기배열에서 평행(parellel) 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두 줄 이상의 소재가 평행을 유지하여야 한다.
  2. 곡선과 직선 중 직선의 형태에서만 가능하다.
  3. 수직, 수평, 사선 등 어느 방향이든지 평행할 수 있다.
  4. 소재 또는 재료의 선들이 반 이상 압도적으로 같은 방향으로 향해야 한다.
(정답률: 58%)
  • "곡선과 직선 중 직선의 형태에서만 가능하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줄기배열에서 평행 형태는 곡선과 직선 모두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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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작품을 제작한 후 올바른 관리 방법이 아닌 것은?

  1. 절화보존제를 사용한다.
  2. 주기적으로 수분을 공급한다.
  3. 균형 면에서 안정석을 확인한다.
  4. 더울 때에는 에어콘 바람을 직접 쐬어 온도를 낮춰 준다.
(정답률: 94%)
  • 작품을 관리할 때 에어컨 바람을 직접 쐬어 온도를 낮춰주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작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작품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품을 보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균형 면에서 안정적인 위치에 놓이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절화보존제를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중요한 관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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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코사지를 만들 대 아이비의 와이어링 기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피어스(pierce)법
  2. 후크(hook)법
  3. 루핑(looping)법
  4. 헤어핀(hairpin)법
(정답률: 86%)
  • 코사지는 여러 개의 꽃과 잎을 조합하여 만드는데, 이때 각각의 부분을 고정시키는 와이어링 기법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헤어핀(hairpin)법은 와이어를 두 번 접어서 끝 부분을 묶어 고정하는 방법으로, 간단하면서도 꽃과 잎을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어 코사지 제작에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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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양식 꽃꽂이에서 2개 이상의 하기에 화형을 선택하여 꽂는 꽃꽂이 형식은?

  1. 부화형(浮花型)
  2. 분리형(分離型)
  3. 복형(複形)
  4. 배합형(配合型)
(정답률: 81%)
  • 복형(複形)은 2개 이상의 하기에 화형을 선택하여 꽂는 꽃꽂이 형식으로, 여러 가지 종류의 꽃과 잎을 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꽃꽂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형식들은 하나의 화종만 사용하거나, 분리하여 꽂는 방식이나, 두 가지 이상의 화종을 섞어 꽂는 방식이지만, 복형은 여러 가지 종류의 화종을 함께 사용하여 꽂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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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재에 따른 철사 처리법이 가장 적합하게 짝지어진 것은?

  1. 거베라 - 인서션(insertion)법
  2. 소국 - 크로싱(crossing)법
  3. 카네이션 - 헤어핀(hairpin)법
  4. 프리지아 - 후크(hook)법
(정답률: 84%)
  • 거베라는 부드러운 잎과 꽃잎으로 구성되어 있어 인서션법이 적합합니다. 인서션법은 철사를 꽃잎이나 잎 사이에 삽입하여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부드러운 소재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거베라와 같은 부드러운 소재에는 인서션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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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리스(wreath)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장례용으로만 쓰인다.
  2. 독일에서는 크란츠라고 한다.
  3. 고대 그리스에서는 충성과 헌신의 상징이었다.
  4. 생화는 물론 조화와 드라이플라워 등 사용할 수 있는 소재가 다양하다.
(정답률: 93%)
  • "장례용으로만 쓰인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리스는 장례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념행사나 축하 등에서도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리스는 생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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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원예용 토양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통기성, 배수성, 흡수성이 좋아야 한다.
  2. 질석은 진주암을 고온에서 가열하여 만든 특수 토양이다.
  3. 토양 3상인 기상, 액상, 고상은 각각 25%, 25%, 50%가 이상적인 비율이다.
  4. 배양토는 식물이 요구하는 수분, 통풍, 비료의 양에 따라 혼합비율 및 원료가 달라진다.
(정답률: 75%)
  • 정답은 "질석은 진주암을 고온에서 가열하여 만든 특수 토양이다."입니다. 질석은 진주암을 가열하여 만든 것이 아니라, 화강암, 섬록암 등의 암석을 가열하여 만든 특수 토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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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장미나 카네이션과 같이 꽃받침이 큰 꽃에 대한 철사 꽂기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피어스(pierce)법
  2. 인서션(insertion)법
  3. 후크(hook)법
  4. 헤어핀 (hairpin)법
(정답률: 81%)
  • 피어스(pierce)법은 꽃받침이 큰 꽃에 대한 철사 꽂기 방법 중 하나로, 꽃받침을 뚫어서 철사를 꽂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꽃받침이 두껍고 단단한 꽃에 적합하며, 꽃받침을 뚫는 것으로 인해 꽃이 더욱 안정적으로 고정됩니다. 따라서 장미나 카네이션과 같이 꽃받침이 큰 꽃에 대해서는 피어스법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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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화훼디자인의 조형 형태 중 선형적(formal linear) 구성과 관계없는 것은?

  1. 최소한의 소재로도 표현할 수 있다.
  2. 형태와 선이 강조 된다.
  3. 선은 동적이며 형태는 정적이다.
  4. 엄격한 질서를 요구하며 풍만하다.
(정답률: 86%)
  • 선은 동적이며 형태는 정적이다. 이는 선이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주면서도 전체적인 형태는 안정적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엄격한 질서를 요구하며 풍만하다."는 선형적 구성과 관련된 특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최소한의 소재로도 표현할 수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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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절화보존제의 구성 성분 중 에너지원으로 공급되는 것은?

  1. 단백질
  2. 자당
  3. 지방
  4. 무기질
(정답률: 92%)
  • 절화보존제의 구성 성분 중 에너지원으로 공급되는 것은 자당입니다. 이는 단백질과 지방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보다는 주로 조직 구성에 사용되기 때문이고, 무기질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당은 식물의 성장과 생존에 필수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이를 통해 식물이 광합성을 수행하고 생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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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꽃다발(bouquet)의 제작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핸드타이드 부케는 절화, 절지, 절엽의 자연 줄기가 모이는 부분을 끈으로 묶어주는 제작 방법이다.
  2. 부케 홀더를 이용한 부케는 플로랄 폼이 있는 홀더에 꽃꽂이하듯이 꽃을 꽂아 꽃다발 형태를 만드는 방법이다.
  3. 와이어링 부케는 절화 줄기를 자르고 그 대신 철사를 꽂아 넣어 다발로 만들거나 엮어 만드는 방법이다.
  4. 꽃줄기 대신에 철사 줄기를 대체하여 만든 꽃다발은 가장 빠르게 만들 수 있으나 오래가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정답률: 75%)
  • 꽃줄기 대신에 철사 줄기를 대체하여 만든 꽃다발은 가장 빠르게 만들 수 있으나 오래가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 이유는 철사는 꽃의 생명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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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서양식 꽃꽂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미국식 꽃꽂이와 유럽식 꽃꽂이로 크게 나눌 수 있다.
  2. 대부분의 형태가 선과 여백을 중요시한다.
  3. 디자인의 요소가 원리를 표현한다.
  4. 주요 골격은 직선구성, 매스구성, 곡선구성, 입체구성 등이다.
(정답률: 79%)
  • "디자인의 요소가 원리를 표현한다."는 서양식 꽃꽂이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것입니다.

    "대부분의 형태가 선과 여백을 중요시한다."는 서양식 꽃꽂이의 특징 중 하나로, 꽃과 잎사귀 등의 요소들을 조화롭게 배치하면서도 공간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이는 꽃꽂이의 균형과 조화를 더욱 강조하며, 선과 여백을 통해 디자인의 미적 감각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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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화훼장식물을 이용한 공간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장소의 목적에 적절한 조명, 색채, 음향을 활용할 수 있다.
  2. 공간의 기능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장식한다.
  3. 행사 규모와 계획, 설계를 통해 장식 공간을 적절히 표현해야 한다.
  4. 상업적 공간장식은 건물 구조나 고객의 의견보다는 메시지 전달 효과를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
(정답률: 90%)
  • "상업적 공간장식은 건물 구조나 고객의 의견보다는 메시지 전달 효과를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상업적 공간장식은 주로 제품, 브랜드, 서비스 등을 홍보하거나 고객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시지 전달 효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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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아래 그림은 작물의 기본적인 생활순환(life cycle)을 나타낸 것이다. 도표의 괄호(A)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 한 것은?(문제 복원 실패로 그림파일이 없습니다. 시험지 원본 또는 그림파일을 가지고 계신분은 관리자 메일로 보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답은 3번 입니다.)

  1. 성숙상
  2. 수정
  3. 화아분화
  4. 노화
(정답률: 82%)
  • 정답은 "화아분화"입니다.

    화아분화는 식물이 새로운 생명을 만들기 위해 꽃을 피우고 그 꽃에서 씨앗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꽃받침과 꽃잎이 역할을 합니다. 꽃받침은 꽃을 지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꽃잎은 광합성을 하여 영양분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씨앗이 만들어지고 노화과정을 거치면 새로운 생명이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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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베이싱(basing) 제작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병렬식 구성에서 밑처리 과정에 선과 공간을 제공해주는 기본재료로 사용된다.
  2. 작품의 밑 부분을 섬세하게 표현하여 강한 시각적인 강조를 주는 기법이다.
  3. 초점(focal area)으로 정해진 곳에 선을 이용한 수평 또는 수직 공간을 구성해주는 기법이다.
  4. 덩어리를 강조하기 위하여 소재들 사이의 공간을 제거하고 빈틈없이 모아주는 기법이다.
(정답률: 58%)
  • 작품의 밑 부분을 섬세하게 표현하여 강한 시각적인 강조를 주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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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훼화장식 기법 중 절화나 절업 등을 줄처럼 길게 이어서 만든 장식물은?

  1. 리스(wreath)
  2. 갈란드(garland)
  3. 형상물(figure)
  4. 콜라주(collage)
(정답률: 88%)
  • 갈란드는 훼화장식 기법 중 절화나 절업 등을 이어서 만든 장식물로, 보통 꽃이나 잎사귀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갈란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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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절화의 성숙과 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에틸렌
  2. 예냉
  3. 저온
  4. 습도
(정답률: 92%)
  • 절화의 성숙과 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에틸렌"입니다. 이는 에틸렌이 과일이나 채소에서 생산되어 성장과 성숙을 촉진시키며, 노화를 가속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틸렌의 양을 조절하여 과일이나 채소의 성장과 성숙을 조절하고, 보존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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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소나무나 전나무 껍질을 잘게 부수어 만든 것으로 서양란의 식재 재료로 많이 이용되는 것은?

  1. 펄라이트(perlite)
  2. 피트모스(peat moss)
  3. 질석(vermiculite)
  4. 바크(bark)
(정답률: 84%)
  • 소나무나 전나무 껍질은 바크(bark)라고 불리며, 서양란의 식재 재료로 많이 이용됩니다. 이는 바크가 수분을 잘 흡수하고 배출할 수 있어서 뿌리가 건강하게 자라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크는 가볍고 공기 순환을 잘 하기 때문에 뿌리가 숨을 쉬는 데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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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화훼장식론

41. 교차(cros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여러 개의 선이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서로 엇갈리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2. 꽃이나 식물의 꽂는 지점이 겹쳐야 하므로 그룹으로 꽂아준다.
  3. 대칭이나 비대칭에 상관없이 배열이 분명해야 한다.
  4. 평행 형태에서 변형된 형태이다.
(정답률: 76%)
  • "꽃이나 식물의 꽂는 지점이 겹쳐야 하므로 그룹으로 꽂아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교차는 꽃이나 식물의 꽂는 지점이 겹치지 않아도 됩니다. 교차는 여러 개의 선이 서로 엇갈리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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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화훼장식의 디자인 요소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선의 종류는 방향에 따라 수직선, 수평선, 허선으로 구분된다.
  2. 선은 기하학적 의미로 크기가 없고 위치만 있다.
  3. 크기는 장식물에 요철(凹凸)과 같은 깊이 감을 주어 생동감을 주게 한다.
  4. 질감은 재료가 가진 구조적인 질과 느낌이다.
(정답률: 65%)
  • "질감은 재료가 가진 구조적인 질과 느낌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재료의 표면적인 느낌과 구조적인 느낌을 모두 포함하며, 화훼장식에서는 꽃잎, 잎사귀, 가지 등의 표면적인 느낌과 꽃의 부드러운 느낌, 가지의 거친 느낌 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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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화훼장식 디자인 요소인 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훼장식물을 중심으로 볼 때 공간은 물리적인 공간과 화훼장식물의 공간으로 나뉠 수 있다.
  2. 화훼장식 작품 안에서 공간은 양성적 공간과 음성적 공간으로 나뉠 수 있다.
  3. 음성적 공간은 양성적 공간에 비하여 디자이너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적극적 공간이다.
  4. 양성적 공간은 재료가 꽉 채워진 공간이다.
(정답률: 73%)
  • "음성적 공간은 양성적 공간에 비하여 디자이너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적극적 공간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양성적 공간은 이미 존재하는 공간을 의미하며, 음성적 공간은 디자이너가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공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음성적 공간이 양성적 공간에 비해 더 적극적인 공간이라는 설명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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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화훼장식에 색채를 응용할 경우 고려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통일성과 조화미를 갖는 색과 명도를 제공하는 것이다.
  2. 작품의 전체적인 명도가 높을수록 커보이고, 낮을수록 작아 보인다.
  3. 꽃색을 안정감있게 배색하려면 명도가 높은 꽃을 아래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4. 시선의 주의력을 집중적으로 드러나게 할 경우 따뜻한 계통의 색을 이용한다.
(정답률: 65%)
  • "꽃색을 안정감있게 배색하려면 명도가 높은 꽃을 아래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명도가 높은 꽃을 아래쪽에 배치하면 그 꽃이 더욱 더 크고 안정감있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명도가 높은 꽃이 위쪽에 배치되면 시선이 그 꽃에 집중되어 다른 꽃들과의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꽃색을 안정감있게 배색하려면 명도가 높은 꽃을 아래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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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의 대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상 대비는 두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각 색상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현상이다.
  2. 한난대비는 우리의 오랜 경험에 의해서 형성된 이미지를 색채와 연관시켜 색채들 간의 온난의 감정 차이를 느끼게 하는 현상이다.
  3. 면적대비는 면적이 커지면 명도 및 채도가 감소 되어 그 색은 실제보다 밝거나 또는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이다.
  4. 계시대비는 어떤 색을 본 후에 시간적인 간격을 두고 다른 색을 차례로 볼 때 일어나는 색채 대비로서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본 색이 시간적인 간격에 따라서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정답률: 66%)
  • 면적대비는 면적이 작을 때보다 면적이 커지면 색의 명도와 채도가 감소되어 색이 실제보다 어둡거나 또는 흐릿하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면적대비는 면적이 커지면 명도 및 채도가 감소 되어 그 색은 실제보다 밝거나 또는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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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후 해당 자극을 제거해도 그 흥분이 남아 원자극의 형상과 닮았지만 밝기는 반대로 되는 현상은?

  1. 정의 잔상
  2. 색순응
  3. 부의 잔상
  4. 명암순응
(정답률: 56%)
  • 이 현상은 "부의 잔상"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자극을 받은 후 자극이 사라져도 뇌에서 그 자극에 대한 흥분이 남아서, 그 형상과 유사한 형상이 생기지만 밝기는 반대로 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부의 잔상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예를 들어 밝은 금색의 자극을 받았다가 그 자극이 사라지면 어두운 색상의 금색 형상이 남는데, 이는 금색이 부의 상징색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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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압화의 재료로 사용하기 가장 어려운 소재는?

  1. 주름이 많은 꽃
  2. 색상의 선명도가 높은 꽃
  3. 구조가 간단한 꽃
  4. 수분함량이 적은 잎
(정답률: 87%)
  • 주름이 많은 꽃은 압력을 가하면 쉽게 찢어지거나 변형되기 때문에 압화의 과정에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압화의 재료로 사용하기 가장 어려운 소재는 주름이 많은 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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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법혼색의 3원색은 red, green, blue이다.
  2. 감법혼색의 3원색은 모두 섞으면 black이 된다.
  3. 감법혼색에서 yellow와 cyan을 섞으면 blue가 된다.
  4. 가법혼색에서 red와 blue를 섞으면 magenta가 된다.
(정답률: 58%)
  • 정답은 "감법혼색에서 yellow와 cyan을 섞으면 blue가 된다."입니다.

    이유는 감법혼색에서는 빛이 물체에 흡수되는 방식으로 색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yellow는 빨간색과 녹색을 모두 흡수하고, cyan은 파란색과 녹색을 모두 흡수합니다. 그러므로 yellow와 cyan을 섞으면 빨간색, 파란색, 녹색이 모두 흡수되어 아무 색도 나타나지 않는 black이 아니라, 파란색과 녹색만이 남아서 blue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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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방향식 식물의 꽃, 잎, 줄기, 열매 등의 방향성 부위를 건조시켜 용기에 담거나 주머니에 넣어 공간에 배치하거나 몸에 지니기도 하는 장식물은?

  1. 드라이 플라워
  2. 포푸리
  3. 허브
  4. 아로마테라피
(정답률: 93%)
  • 방향식 식물의 부위를 건조시켜 장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포푸리"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드라이 플라워는 꽃을 건조시켜 사용하는 것, 허브는 향기와 맛을 내는 식물, 아로마테라피는 향기를 이용한 치료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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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화훼장식 디자인 요소 중 선(lin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은 표현된 재료에 따라서 직선적인 재료와 곡선적인 재료로 나눌 수 있다.
  2. 선은 윤곽선이나 윤곽선의 표면을 따라 움직이고 율동적인 동세의 느낌을 결정한다.
  3. 선은 방향성을 나타내지만 선의 종류에 따라 정서나 분위기를 표현하기에는 부족하다.
  4. 선은 눈에 보이지 않는 심리적인 선도 있다.
(정답률: 79%)
  • 선은 방향성을 나타내지만 선의 종류에 따라 정서나 분위기를 표현하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은 선이 표현하는 것이 주로 형태나 방향성에 초점을 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선만으로는 느낌이나 분위기를 완전히 표현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직선적인 선은 강하고 단호한 느낌을 주고, 곡선적인 선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지만, 이것만으로는 선호도나 감성적인 요소를 완전히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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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훼장식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훼를 이용하여 공간의 기능이나 미적효율성을 높여주는 장식물의 제작, 설치, 유지, 관리 기술을 말한다.
  2. 화훼장식은 실내 공간의 미적 표현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외 공간은 제외된다.
  3. 국내에는 화훼장식과 유사한 의미로 쓰이는 꽃꽂이, 꽃예술, 화예디자인 등의 용어가 있다.
  4. 화훼장식은 화훼식물을 주 소재로 인간의 창의력과 표현능력이 이용된다.
(정답률: 89%)
  • 화훼장식은 실내 공간의 미적 표현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외 공간은 제외된다. (정답) - 화훼장식은 주로 실내 공간에서 사용되는 장식물로, 실외 공간에서는 다른 용어나 기술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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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색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의 3속성은 색도, 명도, 채도이다.
  2. 명도는 유채색에만 있으며, 무채색의 명도는 0 이다.
  3.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가리킨다.
  4. 채도는 광도(光度)라고도 한다.
(정답률: 61%)
  •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가리킨다. 이는 색이 얼마나 밝거나 어두운지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밝기와 관련이 있다. 색이 밝을수록 명도가 높고, 어두울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무채색의 명도는 0이지만, 유채색의 명도는 다양하게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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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훼장식에서 많이 사용되는 황금비율로 옳은 것은?

  1. 1 : 1.115
  2. 1 : 1.618
  3. 1 : 2.137
  4. 1 : 3.358
(정답률: 87%)
  • 황금비율은 1:1.618로, 이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비율로서 인간의 눈에 가장 아름답게 보이는 비율 중 하나입니다. 이 비율은 화훼장식에서도 많이 사용되며, 꽃의 줄기 길이나 꽃잎의 크기 등을 결정할 때 이 비율을 참고합니다. 이 비율은 간단히 말해, 전체와 부분의 비율이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꽃잎의 길이가 10cm일 때, 그 중에서 6.18cm가 차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황금비율을 적용하면 꽃이 더욱 아름답고 균형잡힌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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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먼셀의 색표기법에서 "5Y8/10"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명도는 5Y, 색상이 8, 채도는 10이라는 색을 나타낸다.
  2. 색상은 5Y, 채도가 8, 명도는 10이라는 색을 나타낸다.
  3. 색상은 5Y, 명도가 8, 채도는 10이라는 색을 나타낸다.
  4. 채도는 5Y, 명도가 8, 색상은 10이라는 색을 나타낸다.
(정답률: 65%)
  • 먼셀의 색표기법에서 "5Y8/10"은 색상, 명도, 채도 순서로 표기되며, "5Y"는 색상을 나타내고, "8"은 명도를 나타내며, "10"은 채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색상은 5Y, 명도가 8, 채도는 10이라는 색을 나타낸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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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훼장식을 통해 인간과 환경에 주어지는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의 효과가 있다.
  2. 식물을 통해 학습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공동체의 주기환경을 개선시켜 구성원의 정신적 건강과 작업능률을 증진시킨다.
  4. 미학적인 효과는 높게 나타나지만 심리적 치료적인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정답률: 94%)
  • "미학적인 효과는 높게 나타나지만 심리적 치료적인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라는 보기가 틀린 이유는, 화훼장식은 실내 공간에서 자연을 모방하여 인간의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주며, 또한 식물을 통해 학습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공동체의 주기환경을 개선시켜 구성원의 정신적 건강과 작업능률을 증진시키는 등 다양한 심리적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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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상적으로 꽃과 식물이 애호되고 전문도서와 화훼장식 기술학교가 설립되는 등 서양의 화훼장식이 체계화되기 시작한 시대는?

  1. 르네상스 시대
  2. 바로크 시대
  3. 로코코 시대
  4. 빅토리아 시대
(정답률: 79%)
  • 빅토리아 시대는 19세기 영국에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상승하면서 꽃과 식물을 애호하는 문화가 확산되었고, 이에 따라 전문도서와 화훼장식 기술학교가 설립되어 서양의 화훼장식이 체계화되기 시작한 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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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화훼장식의 환경조절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오염된 공기를 정화
  2. 적당한 습도를 유지
  3. 실내 공간 분할
  4. 음이온을 발생
(정답률: 81%)
  • 화훼장식은 실내 공간의 환경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실내 공간 분할"은 환경을 조절하는 기능이 아니라, 공간을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환경조절 기능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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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통일감을 이루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통일 질감의 재료 선택
  2. 유사색의 사용
  3. 대조되는 선의 이용
  4. 일관된 기술의 사용
(정답률: 74%)
  • 대조되는 선의 이용은 통일감을 이루는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대조되는 선을 사용함으로써 강조하고 대비를 만들어내는 기술로, 통일감을 이루는 것과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대조되는 선의 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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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품 구성에서 균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무게의 균형
  2. 색채의 균형
  3. 재질의 균형
  4. 가격의 균형
(정답률: 94%)
  • 작품 구성에서는 가격의 균형이 아닌 다른 균형 요소들이 중요하다. 작품 구성에서는 무게의 균형, 색채의 균형, 재질의 균형 등이 중요한데, 이들은 작품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 하지만 가격의 균형은 작품의 구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작품의 가치와는 별개의 요소이다. 따라서 작품 구성에서는 가격의 균형보다는 다른 균형 요소들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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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쌍영총 벽화에 나타난 꽃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구려 시대의 고분벽화이다.
  2. 수반에 꽂은 S자 모양의 곡선구성이다.
  3. 묘주부부좌상의 벽화에서 볼 수 있다.
  4. 좌우 대칭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다.
(정답률: 61%)
  • 쌍영총 벽화에 나타난 꽃그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수반에 꽂은 S자 모양의 곡선구성은 꽃그림이 아니라 다른 벽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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