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4-08)

화훼장식기능사
(2012-04-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화훼장식재료

1. 구근식물 중에서 인경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아마릴리스
  2. 칸나
  3. 수선
  4. 히야신스
(정답률: 50%)
  • 칸나는 구근식물 중에서 인경류에 해당하지 않는 이유는 칸나의 근이 구부러지지 않고 일직선으로 뻗어나가는 반면, 인경류는 근이 구부러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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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화훼의 특징을 잘 못 설명한 것은?

  1. 높은 재배기술이 필요한 작품이다.
  2. 국제성이 상당히 높은 작품이다.
  3. 대표적인 분산작물이다.
  4. 종과 품종이 많고 다양하다.
(정답률: 83%)
  • "높은 재배기술이 필요한 작품이다."가 잘 못 설명된 것입니다. 화훼는 대표적인 분산작물 중 하나이며, 종과 품종이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국제적으로 수출이 활발하며, 재배에는 높은 기술이 필요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높은 재배기술이 필요한 작품"이라고 설명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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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훼의 이용형태 중에서 생산화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생산화훼는 영리를 목적으로 절화, 절엽, 절지, 분화, 종묘, 화단묘, 구근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것이다.
  2. 절엽은 꽃장식에 있어서 배경식물로 이용하기 위해 잎을 자른 것을 말한다.
  3. 한국에서는 분화, 종묘, 구근 등의 생산비율이 높지만 유럽과 미국에서는 절화의 생산비율이 높은 편이다.
  4. 분화는 식물체를 용기에 심어서 판매하는 형태로 식물을 기르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65%)
  • 한국에서는 분화, 종묘, 구근 등의 생산비율이 높지만 유럽과 미국에서는 절화의 생산비율이 높은 편이다. 이유는 한국에서는 전통적으로 분화, 종묘, 구근 등의 생산과 수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기 때문이며, 유럽과 미국에서는 절화가 인기가 많아 수요가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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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생화인 절화 줄기의 고정방법이 아닌 것은?

  1. 격자
  2. 침봉
  3. 글루포트
  4. 철망
(정답률: 72%)
  • 생화인 절화 줄기를 고정하는 방법 중에서 "글루포트"는 없습니다. "격자", "침봉", "철망"은 생화인 절화 줄기를 고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글루포트"는 생화인 절화 줄기를 고정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글루포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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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잎의 착생양식이 대생하는 식물이 아닌 것은?

  1. 개나리
  2. 거베라
  3. 숙근안개초
  4. 용담
(정답률: 50%)
  • 거베라는 뿌리에서 번식하는 뿌리식물이며, 잎의 착생양식으로 대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거베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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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선인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네펜데스
  2. 금호
  3. 월하미인
  4. 비모란
(정답률: 61%)
  • 네펜데스는 선인장과는 다른 식물군인 고사리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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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붉은 줄기를 소재로 이용하는 식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미국미역취
  2. 흰말채나무
  3. 글라디올러스
  4. 스토크
(정답률: 79%)
  • 흰말채나무는 붉은 줄기를 가지고 있어서 이 문제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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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테라리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라틴어의 terra(흙)과 arium(작은 용기)의 합성어에서 그 용어가 유래되었다.
  2. 밀폐된 투명한 작은 용기 속에 흙을 채우고 각종 식물을 배치하여 기르면서 감상하는 원예활동을 말한다.
  3. 주로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는 식물, 온도 변화에 민감하지 않고 잘 견디는 식물이 적합하다.
  4. 바닥에 물이 흐르지 않기 때문에 인테리어 효과가 뛰어나다.
(정답률: 55%)
  • 옳지 않은 설명은 "주로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는 식물, 온도 변화에 민감하지 않고 잘 견디는 식물이 적합하다."입니다. 테라리움은 일반적으로 습도가 높은 환경을 선호하는 식물들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는 식물보다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식물이 더 적합합니다. 또한, 온도 변화에도 민감하므로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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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화훼장식에서 건조용 소재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된 건조소재는 다래덩굴이다.
  2. 건조화는 꽃에만 국한되지 않고, 꽃, 잎, 줄기, 뿌리, 나무껍질, 버섯, 이끼 등이 이용되고 있다.
  3. 수분이 적고 꽃잎과 줄기가 딱딱하여 건조 후 변형이 잘되지 않는 절화를 채집한다.
  4. 홍화, 밀, 양귀비는 열매를 건조소재로 이용한다.
(정답률: 54%)
  • 정답: "홍화, 밀, 양귀비는 열매를 건조소재로 이용한다."

    이유: 홍화, 밀, 양귀비는 꽃이나 잎 등의 식물 부위가 아닌 열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건조소재로 이용하는 것은 잘못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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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생산화훼의 용도별 분류와 그에 사용되는 식물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1. 절화 - 스마일락스, 글라디올러스
  2. 절엽 - 동백, 몬스테라
  3. 절지 - 조팝나무, 개나리
  4. 분화 - 포인세티아, 아잘레아
(정답률: 44%)
  • 정답은 "절화 - 스마일락스, 글라디올러스"입니다.

    절화는 꽃을 잘라서 꽃다발이나 꽃바구니 등으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스마일락스와 글라디올러스는 절화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꽃입니다. 따라서 이 연결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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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화훼장식에 사용되는 철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훼장식 디자인에 사용하는 철사는 무게와 지름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규격을 가지고 있다.
  2. 화훼장식용 철사는 표준규격의 수치가 높을수록 철사의 굵기가 굵어진다.
  3. 너무 굵은 철사를 사용하면 재료를 손상시키고 너무 가는 철사를 사용하면 지지 역할을 제대로 못하게 된다.
  4. 재료를 받쳐서 제자리에 지탱시킬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장 가는 철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92%)
  • 정답은 "재료를 받쳐서 제자리에 지탱시킬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장 가는 철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입니다. 화훼장식용 철사는 표준규격의 수치가 높을수록 굵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수치가 낮을수록 굵어집니다. 예를 들어, 18호 철사는 1.2mm, 20호 철사는 0.9mm로 굵기가 더 작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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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뿌리의 형태와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뿌리는 수염뿌리와 덩이뿌리로 나눌 수 있다.
  2. 뿌리에서 흡수된 양수분은 목부를 통해 줄기와 잎으로 운반된다.
  3. 체관은 양분을 잎에서 뿌리로 수송한다.
  4. 괴경은 뿌리가 비대하여 양분의 저장기관으로 변태한 것이다.
(정답률: 48%)
  • "괴경은 뿌리가 비대하여 양분의 저장기관으로 변태한 것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괴경은 뿌리가 비대하여 뿌리의 표면적을 증가시켜 양분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입니다. 저장기관으로 변태한 것은 양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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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절화의 형태분류 중 필러 플라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카스피아
  2. 안개꽃
  3. 공작초
  4. 안스리움
(정답률: 72%)
  • 안스리움은 필러 플라워가 아닙니다. 필러 플라워는 꽃다발이나 꽃바구니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작은 꽃들로, 다른 대형 꽃들과 함께 사용되어 꽃다발이나 꽃바구니의 볼륨감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안스리움은 대형 꽃으로, 꽃다발이나 꽃바구니에서 주로 중심에 배치되어 사용됩니다. 따라서 안스리움은 필러 플라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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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아스파라거스 속이 아닌 식물의 종명은?

  1. myriocladus
  2. sprengeri
  3. meyerii
  4. comosum
(정답률: 64%)
  • 아스파라거스 속은 대개 잎이 가늘고 길며 선명한 줄무늬가 있습니다. 그러나 "comosum"은 잎이 둥글고 두꺼워서 아스파라거스 속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comosum"은 아스파라거스 속이 아닌 다른 식물의 종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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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일반적으로 열매가 자주색으로 나타나는 식물은?

  1. 피라칸타.
  2. 백량금
  3. 남천
  4. 좀작살나무
(정답률: 60%)
  • 좀작살나무는 열매가 자주색으로 나타나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이는 열매에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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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절화의 물올림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물속에서 재절단하며, 재절단 시 가위보다 예리한 칼을 사용한다.
  2. 같은 종 또는 같은 품종 단위로 동일한 용기에 넣고 물올림 시킨다.
  3. 유액이 나오는 줄기는 재절단 후 끓는 물에 수 초간 담근다.
  4. 수분 흡수를 좋게 하기 위해서 줄기 기부를 수평으로 절단한다.
(정답률: 88%)
  • 수분 흡수를 좋게 하기 위해서 줄기 기부를 수평으로 절단하는 것은 적절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수평으로 절단하면 줄기의 단면이 커져서 물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줄기의 교통이 막혀서 오히려 수분 흡수가 더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수직으로 절단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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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고전적 형태의 하나로 양끝이 서로 이어지려는 듯이 곡선과 공간의 균형이 아름다우며 동적인 느낌을 주는 디자인은?

  1. 나선형
  2. 초승달형
  3. 수직형
  4. 둥근형
(정답률: 86%)
  • 초승달형은 양끝이 서로 이어지려는 듯이 곡선과 공간의 균형이 아름다우며 동적인 느낌을 주는 디자인이다. 다른 보기인 나선형은 곡선이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형태이고, 수직형은 수직 방향으로 직선적인 형태이며, 둥근형은 곡선이 부드럽게 둥글게 구성된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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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압화의 재료로 사용하기 어려운 꽃은?

  1. 주름이 많은 꽃
  2. 색이 선명한 꽃
  3. 꽃잎의 수분함량이 적은 꽃
  4. 구조가 간단하고 꽃잎이 작은 꽃
(정답률: 91%)
  • 압화를 만들 때는 꽃잎이 평평하고 구조가 단순한 꽃이 적합합니다. 주름이 많은 꽃은 꽃잎이 복잡하고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압화의 재료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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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화훼류의 개화 조절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춘화처리
  2. 생장조절제 처리
  3. 전조 또는 차광
  4. 멀칭
(정답률: 87%)
  • 멀칭은 화훼류의 개화 조절 방법이 아닙니다. 멀칭은 작물 생육을 촉진시키기 위해 뿌리 부분에 물을 주는 방법으로, 개화를 조절하는 방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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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토양의 수분함수와 관련하여 수분이 포화된 상태의 토양에서 증발을 방지하면서 중력수를 완전히 배제하고 남은 수분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나?

  1. 최대용수량
  2. 포장용수량
  3. 초기위조점
  4. 영구위조점
(정답률: 51%)
  • 포화된 상태의 토양에서는 추가적인 수분이 흡수되지 않으며, 이 상태에서 증발을 방지하면서 중력수를 배제한 상태를 포장용수량이라고 합니다. 이는 토양이 포장되어 있는 경우, 지하수가 토양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중요한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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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절화보존용액의 효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절화의 관상기간을 연장시킨다.
  2. 절화의 물올림을 원활하게 해준다.
  3. 조기 채화된 봉오리의 개화를 돕는다.
  4. 절화의 색상과 향기를 증진시킨다.
(정답률: 70%)
  • 절화보존용액은 절화의 색상과 향기를 증진시켜주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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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시큐어링 기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사용한 철사가 약하거나 짧을 때 더욱 단단하게 보강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2. 꽃의 약한 줄기를 보강해 주거니 줄기를 구부릴 때 그 줄기를 보강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3. 와이어 줄기를 한 개로 하는 방법으로 굵은 와이어의 끝을 갈고리 모양으로 구부려서 줄기에 따라 감아 내린 방법
  4. 씨방이나 꽃받침 부분의 줄기에 철사를 직각이 되게 찔러 넣고 두 가닥이 되게 구부리는 방법
(정답률: 65%)
  • 꽃의 약한 줄기를 보강해 주거니 줄기를 구부릴 때 그 줄기를 보강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정답입니다. 이는 꽃의 줄기가 약하거나 구부러질 위험이 있을 때, 와이어 등의 강한 재료를 사용하여 줄기를 보강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꽃이 더 오래 지속되고 안정적으로 보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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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공간연출을 위한 디자인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기획 - 조사분석 - 구상 - 계획 - 시공 - 관리
  2. 조사분석 - 기획 - 계획 - 구상 - 시공 - 관리
  3. 계획 - 기획 - 구상 - 조사분석 - 시공 - 관리
  4. 구상 - 기획 - 계획 - 조사분석 - 시공 - 관리
(정답률: 49%)
  • 공간연출을 위한 디자인 과정은 기획, 조사분석, 구상, 계획, 시공, 관리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이는 먼저 기획을 통해 목적과 방향성을 설정하고, 조사분석을 통해 대상 공간과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한 후, 구상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계획을 통해 구체적인 디자인 방안을 수립하며, 시공을 통해 실제로 공간을 구현하고, 마지막으로 관리를 통해 유지보수와 개선을 진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획 - 조사분석 - 구상 - 계획 - 시공 - 관리"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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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줄기를 나선상으로 조합하여 둥근형으로 만드는 신부화는?

  1. 캐스케이드 부케
  2. 바스켓 부케
  3. 비더마이어 부케
  4. 트라이앵글러 부케
(정답률: 77%)
  • 비더마이어 부케는 줄기를 나선상으로 조합하여 둥근 형태로 만드는데, 이는 다른 부케와는 달리 줄기가 더 길어서 부드럽고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신부들이 자주 선택하는 부케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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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식물 소재의 손질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구입한 절화소재에서 시들거나 손상된 부위의 꽃잎과 이은 제거하고 잎이 너무 무성하면 솎아준다.
  2. 절화 줄기나 나뭇가지 아랫부분의 잎은 깨끗하게 제거한다.
  3. 비슷한 길이의 서로 평행으로 자란 나뭇가지는 모양이 좋으므로 가지를 자르지 않고 잘 살리는 것이 좋다.
  4. 대칭으로 자란 잔가지는 번갈아 쳐내어 공간을 살리는 것이 좋다.
(정답률: 82%)
  • "비슷한 길이의 서로 평행으로 자란 나뭇가지는 모양이 좋으므로 가지를 자르지 않고 잘 살리는 것이 좋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비슷한 길이와 모양으로 자란 나뭇가지는 식물의 균형을 유지하고 더욱 아름답게 보이게 해줍니다. 하지만 가지를 자르지 않고 그대로 두면 나뭇가지가 너무 많아져서 식물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지를 적당히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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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굴지성이 가장 잘 나타나는 절화는?

  1. 스프레이국화
  2. 거베라
  3. 글라디올러스
  4. 장미
(정답률: 58%)
  • 정답: 글라디올러스

    이유: 굴지성은 대개 꽃의 크기와 높이, 꽃잎의 수 등으로 판단됩니다. 이 중에서 글라디올러스는 긴 줄기에 여러 개의 큰 꽃을 피우며, 꽃잎의 수도 많아 굴지성이 뛰어납니다. 스프레이국화와 거베라는 꽃의 크기가 작고 꽃잎의 수도 적어 굴지성이 낮습니다. 장미는 꽃의 크기는 크지만 꽃잎의 수가 적어 굴지성이 중간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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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진주암을 1000˚C 정도의 고온에서 가열한 무균 인조 토양으로 공극량이 많은 토양은?

  1. 피트모스
  2. 질석
  3. 펄라이트
  4. 훈탄
(정답률: 91%)
  • 펄라이트는 진주암을 고온에서 가열하여 만든 무균 인조 토양으로, 고온에서 팽창하여 공극이 많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와 물의 이동이 용이하며, 뿌리가 자라기 쉬운 환경을 제공하여 식물의 성장에 유리한 토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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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에틸렌 발생의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들은 절화
  2. 익어가는 과일
  3. 질병에 감염된 분식물
  4. 저온
(정답률: 82%)
  • 에틸렌은 온도가 낮을수록 발생이 억제되기 때문에 저온이 에틸렌 발생의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따라서, 저온은 시들은 절화, 익어가는 과일, 질병에 감염된 분식물 등에 대한 에틸렌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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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웨딩부케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신부이므로 화려하게 제작하는 것이 원칙이다.
  2. 가볍고 들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3. 멋스럽고 크게 만드는 것이 좋다.
  4. 신부의 체형보다도 예식장 전체 분위기에 맞게 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1%)
  • 웨딩부케는 신부가 들기 편하고 가볍게 들 수 있어야 합니다. 결혼식은 긴 시간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부피가 크고 무거운 부케는 신부의 팔과 어깨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벼우면서도 들기 쉬운 부케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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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분식물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테라리움은 밀폐된 용기 속에 식물을 심고 연못을 만들어 거북이나 물고기를 넣어 키우는 것이다.
  2. 디시가든은 용기에 키가 작고 생육속도가 느린 식물을 심는 분식물장식이다.
  3. 걸이분은 바구니를 비롯한 가벼운 용기에 식물을 심어 매달아 키우는 형태이다.
  4. 수경재배는 토양 대신 식물을 지지할 수 있는 배지와 물을 넣어 재배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88%)
  • "테라리움은 밀폐된 용기 속에 식물을 심고 연못을 만들어 거북이나 물고기를 넣어 키우는 것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잘못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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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간단한 가족모임을 위해 꽃을 꽂으려 한다. 장식물을 식탁 위에 둔다면 다음 중 어느 형으로 계획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피닉스형
  2. 피라미드 형
  3. 수평형
  4. 부채형
(정답률: 83%)
  • 가족모임에서는 대화와 소통이 중요하므로, 식탁 위에 놓인 장식물이 시선을 방해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배치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수평형이 가장 적합합니다. 수평형은 꽃을 일직선으로 배치하여 시선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균형잡힌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반면, 피닉스형과 피라미드 형은 꼭대기가 뾰족하여 시선을 집중시키고, 부채형은 한쪽으로 치우쳐져 시선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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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볏단, 밀짚다발, 옥수수대 등을 이용하여 같은 재료 또는 비슷한 재료를 단단히 묶는 기법은?

  1. 조닝
  2. 시퀀싱
  3. 번들링
  4. 테라싱
(정답률: 74%)
  • 볏단, 밀짚다발, 옥수수대 등을 이용하여 같은 재료 또는 비슷한 재료를 단단히 묶는 기법을 번들링이라고 합니다. 이는 번들이라는 묶음을 만들어서 보다 효율적으로 운반하거나 보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따라서, "번들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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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수직적인 디자인의 주소재로 가장 어울리는 것은?

  1. 스킨답서스
  2. 개나리
  3. 말채
  4. 스마일락스
(정답률: 62%)
  • 수직적인 디자인은 세로로 긴 형태를 가지므로, 주소재로는 세로줄이 잘 드러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말채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질감으로 세로줄을 강조할 수 있어서 가장 어울리는 주소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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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절화장식에 속하는 것은?

  1. 콜라주
  2. 테라리움
  3. 디시가든
  4. 비바리움
(정답률: 79%)
  • 절화장식은 실내에서 자연의 모습을 재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 콜라주는 여러 장면이나 이미지를 잘라 붙여서 하나의 작품으로 만드는 기법을 말하며, 이는 자연의 모습을 재현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절화장식에 속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콜라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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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주간 온도가 16˚C, 야간 온도가 23˚C일 때의 DIF 값은?

  1. +39
  2. +7
  3. -7
  4. -39
(정답률: 58%)
  • DIF 값은 주간 온도에서 야간 온도를 뺀 값입니다. 따라서 16˚C에서 23˚C를 뺀 값은 -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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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동양식 꽃꽂이를 위한 화기의 크기와 너비 40㎝×높이 5㎝일 때, 제 1주지의 표준길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약 30~40㎝
  2. 약 45~65㎝
  3. 약 70~90㎝
  4. 약95~105㎝
(정답률: 60%)
  • 동양식 꽃꽂이에서 제 1주지의 표준길이는 화기의 너비와 높이의 합과 비슷한 길이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40㎝+5㎝=45㎝ 정도가 됩니다. 그러나 꽃꽂이의 크기와 모양, 꽃의 종류 등에 따라 적합한 길이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70~90㎝ 정도가 적합한 길이로 여겨지며, 이는 꽃꽂이의 크기와 꽃의 높이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70~9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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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하나로 묶어서 결합시키는 기법이 아닌 것은?

  1. 바인딩
  2. 랩핑
  3. 그룹핑
  4. 밴딩
(정답률: 68%)
  • 그룹핑은 하나로 묶어서 결합시키는 기법이 아니라, 여러 개의 항목을 그룹으로 묶어서 관리하는 기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하나로 묶어서 결합시키는 기법을 나타내지만, 그룹핑은 그룹 단위로 묶어서 관리하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파일을 하나의 폴더에 그룹핑하여 관리하는 것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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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자연줄기 그대로를 표현해서 꽃다발을 연상하게 만든 꽃꽂이 형태는?

  1. L자형
  2. 스프레이형
  3. 크리센트형
  4. 패러렐 스트라우스
(정답률: 52%)
  • 스프레이형 꽃꽂이는 자연줄기를 그대로 사용하여 꽃다발을 연상시키는 형태로, 줄기와 꽃이 자연스럽게 흩어져 있는 모습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모습이 바로 스프레이(분사)하는 물방울이 흩어지는 모습과 유사하여 스프레이형 꽃꽂이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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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식물의 생장 형태 혹은 앞으로 생장하게 될 형태를 사실적ㅇ로 표현하는 조형 형태로 옳은 것은?

  1. 식생적 구성
  2. 장식적 구성
  3. 형-선적 구성
  4. 도형적 구성
(정답률: 90%)
  • "식생적 구성"은 식물의 생태학적 특성과 생장 패턴을 고려하여 형태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즉, 식물이 자연에서 자라는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는 식물의 생태학적 역할과 생태계에서의 위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어 인공물임에도 불구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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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분식물의 용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용기는 배수구가 있는 것이 관수, 관리하기 용이하다.
  2. 일반적으로 키가 큰 식물은 낮고 넓은 용기가 적절하다.
  3. 배수구가 있는 용기는 물 받침이 충분하지 않으면 바닥에 물이 넘칠 수 있어 주의한다.
  4. 배수구가 없는 용기는 관찰용 파이프를 묻어 용기 바닥의 물을 관찰해 준다.
(정답률: 84%)
  • "일반적으로 키가 큰 식물은 낮고 넓은 용기가 적절하다."가 틀린 것이다. 식물의 크기와 용기의 크기는 상관관계가 있지만, 키가 큰 식물이 항상 낮고 넓은 용기가 적절한 것은 아니다. 각각의 식물 종류와 성장환경에 따라 적절한 용기 크기가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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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화훼장식론

41. 콜라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20세기에 등장한 독특한 시각예술이다.
  2. 천, 금속, 돌 등의 재료를 붙여서 구성하는 표현기법 중 하나이다.
  3. 프랑스어 '풀칠', '붙이다' 의미를 가진 coller에서 유래되었다.
  4. 벽장식으로만 이용한다.
(정답률: 76%)
  • 콜라주는 벽장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작품 형태로 이용될 수 있기 때문에 "벽장식으로만 이용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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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검정색과 노란색을 사용하는 교통표지판은 색채의 어떠한 특성을 이용한 것인가?

  1. 색채의 연상
  2. 색채의 이미지
  3. 색채의 명시성
  4. 색채의 심리
(정답률: 90%)
  • 검정색과 노란색은 대비가 크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뚜렷하게 인식되어 명확한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이러한 색채의 명시성을 이용하여 교통표지판에서는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고, 운전자들이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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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화훼장식의 주재료인 생화는 지속시간이 짧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은?

  1. 콜라주
  2. 종이
  3. 건조화
  4. 염색화
(정답률: 83%)
  • 생화는 지속시간이 짧은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건조화는 수분이 제거되어 오랫동안 보존이 가능하므로 생화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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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럽의 절화장식에서 꽃의 자연거조나 누름건조, 꽃그림 그리기, 조개, 왁스, 깃털, 구슬 등으로 조화를 만드는 기술이 교육되었던 시기로 옳은 것은?

  1. 르네상스 시대
  2. 빅토리아 시대
  3. 바로크 시대
  4. 영국 조지 시대
(정답률: 64%)
  • 빅토리아 시대는 19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영국에서 일어난 시대로, 이 시기에는 예술과 문화가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꽃을 비롯한 자연 속에서 영감을 받아 다양한 장식 기술이 발전하였으며, 꽃의 자연거조나 누름건조, 꽃그림 그리기, 조개, 왁스, 깃털, 구슬 등으로 조화를 만드는 기술이 교육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가 유럽의 절화장식에서 꽃의 자연거조나 누름건조, 꽃그림 그리기, 조개, 왁스, 깃털, 구슬 등으로 조화를 만드는 기술이 교육되었던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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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리듬을 만드는 방법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색의 규칙적인 반복 사용
  2. 같은 형태의 꽃을 반복 사용
  3. 색의 연계
  4. 이직적인 색을 동일 양으로 사용
(정답률: 67%)
  • 이직적인 색을 동일 양으로 사용은 리듬을 만드는 방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의 규칙적인 반복, 같은 형태의 꽃을 반복 사용, 색의 연계 등과 같이 일정한 패턴을 만들어 리듬을 형성하는 방법들이지만, 이직적인 색을 동일 양으로 사용하는 것은 패턴이나 리듬을 형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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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건조화가 최적의 소재가 되기 위한 특성이 아닌 것은?

  1.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2. 지속성이 있어야 한다.
  3. 원하는 색을 유지해야 한다.
  4. 건조나 가공 후 변형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89%)
  • 건조화가 최적의 소재가 되기 위해서는 건조나 가공 후 변형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건조화가 발을 감싸는 형태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재가 변형되지 않으면 발에 맞지 않는 불편한 신발이 될 수 있습니다. 유연성과 지속성은 건조화가 편안하게 신을 수 있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특성입니다. 또한 원하는 색을 유지해야 하는 것은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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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황금비율을 가장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8:3:1
  2. 8:4:1
  3. 8:5:3
  4. 8:6:3
(정답률: 77%)
  • 황금비율은 대략적으로 1:1.618로 나타나는 비율로, 이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많은 현상에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인체의 신체 비율이나 꽃잎의 배열 등에서도 황금비율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8:5:3이 가장 바르게 나열된 것입니다. 8과 5의 비율이 1.6로 가장 근접하며, 5과 3의 비율도 1.6에 근접합니다. 반면, 다른 보기들은 황금비율과는 거리가 멀어서 바르게 나열된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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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상대적으로 깊이감이 덜 요구되는 기법은

  1. 쉐도잉 기법
  2. 그룹핑 기법
  3. 파베 기법
  4. 테라싱 기법
(정답률: 57%)
  • 파베 기법은 평면적인 그림을 그리는 기법으로, 깊이감이 덜 요구됩니다. 이는 그림의 요소들을 평면적으로 배치하고 색상을 이용해 입체감을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기법들보다 더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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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우리나라 분식물장식의 역사로 틀린 것은?

  1. 문인, 문객들의 문집에 수록된 시에서 그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
  2. 고려말기의 자수병풍에서 분식물을 찾아 볼 수 있다.
  3. 한국의 전통적인 분식물은 매화나무나 소나무 등 자생 목본식물이 주종을 이룬다.
  4. 홍만선의 산림경제에는 노송을 비롯한 만년송 등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고, 어울리는 수형과 분토에 이끼를 생겨나게 하는 요령 등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정답률: 49%)
  • 정답은 "고려말기의 자수병풍에서 분식물을 찾아 볼 수 있다."입니다. 분식물장식은 고려시대부터 있었지만, 자수병풍에서 분식물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조선시대부터입니다. 홍만선의 산림경제에 대한 내용은 분식물장식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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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이 요구되는 화훼장식의 조형 형태는?

  1. 식생적 구성
  2. 장식적 구성
  3. 형-선적 구성
  4. 병행적 구성
(정답률: 69%)
  • 위 그림은 식물들이 자연스럽게 섞여있는 모습으로, 식물들의 생명력과 자연스러운 모습을 강조한 "식생적 구성"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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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훼장식 소재와 표면구조의 특성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안수리움-나무와 같은
  2. 팬지-금속과 같은
  3. 클레마티스 열매 - 솜털 같은
  4. 아킬레아 - 실크와 같은
(정답률: 56%)
  • 클레마티스 열매는 솜털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바람에 흔들리면 부드럽게 움직이며 떨어지지 않고 날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씨앗이 멀리 퍼져서 번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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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현대의 꽃꽂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제 강점기의 잔재로 전통꽃꽂이가 계승되지 못했던 시절이 있었다.
  2. 세계화 추세로 전통적인 꽃꽂이가 완전히 없어졌다.
  3. 서양식 디자인의 도입으로 소재는 다양해졌으나 형태적인 다양성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4. 오늘날의 화훼장식은 실용적인 의미보다는 화도로서의 의미가 더 크다.
(정답률: 71%)
  • "일제 강점기의 잔재로 전통꽃꽂이가 계승되지 못했던 시절이 있었다."가 옳은 것은, 일제 강점기에는 일본식 꽃꽂이가 강요되어 전통적인 꽃꽂이가 계승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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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건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시방법, 장소, 위치에 덜 구애받는다.
  2. 쉽게 부패되는 소재는 방부제 처리를 해준다.
  3. 꽃이 만개하였을 때 건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보관 시에는 햇빛이 적게 받는 곳에 둔다.
(정답률: 77%)
  • "꽃이 만개하였을 때 건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꽃이 만개하였을 때 건조하는 것이 효과적인 이유는 꽃이 가장 아름다운 상태에서 건조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꽃이 만개하면 꽃잎이 펴지고 꽃의 색상이 가장 진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건조한 후에도 아름다운 모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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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비대칭적인 균형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은?

  1. 라운드
  2. 초승달형
  3. 원추형
  4. 다이아몬드형
(정답률: 81%)
  • 초승달형은 중앙에 대칭축이 없고 한쪽이 다른 한쪽보다 더 길게 뻗어나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비대칭적인 균형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른 형태들은 대칭적인 형태이거나 대칭축이 있어서 비대칭적인 균형을 나타내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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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액체 글리세린 건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건조된 재료의 저장에 폴리에틸렌 필름을 사용한다.
  2. 수분이 글리세린으로 교환되어 좋은 질감과 유연함을 갖는다.
  3. 수분흡수 능력이 있는 계절에 이용 가능하다.
  4. 글리세린의 농도와 처리시간에 따라서 색깔에 차이가 있다.
(정답률: 42%)
  • "건조된 재료의 저장에 폴리에틸렌 필름을 사용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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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화훼장식 정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식물을 주 소재로 시간, 장소, 목적에 적합한 아름다운 조형물을 설치하는 것이다.
  2. 화훼장식의 넓은 의미는 화훼장식물을 유지 및 관리하는 영역도 포함 된다.
  3. 식물에 인간의 창의력이 첨가된 조형예술이다.
  4. 화훼장식은 식물 생명의 유한성이 배제된 조형예술이다.
(정답률: 83%)
  • 정답: "화훼장식은 식물 생명의 유한성이 배제된 조형예술이다."

    설명: 화훼장식은 식물을 주요 소재로 사용하지만, 이를 예술적으로 조형하여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식물의 생명이 유한하다는 점은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화훼장식은 식물 생명의 유한성이 배제된 조형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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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화훼장식 디자인에 이용되는 3가지 선의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실제적 선
  2. 함축된 선
  3. 정적인 선
  4. 심리적인 선
(정답률: 37%)
  • 화훼장식 디자인에 이용되는 3가지 선의 분류는 "실제적 선", "함축된 선", "심리적인 선"입니다. "정적인 선"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정적인 선"은 움직임이나 활기가 없는, 고정된 느낌을 주는 선으로, 화훼장식 디자인에서는 활기찬 분위기를 연출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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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색상환에 유사색상배색을 나타낸 것은?

(정답률: 78%)
  • 정답은 "" 입니다.

    유사색상배색은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상들을 조합하여 만드는 배색으로, 이 보기에서는 녹색과 노란색 사이의 색상들을 사용하여 유사색상배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은 보라색과 노란색을 사용한 보라색 계열의 배색이며, ""은 파란색과 노란색을 사용한 초록색 계열의 배색입니다. ""는 빨간색과 노란색을 사용한 주황색 계열의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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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빨간색 장미와 주황색 극락조화를 오렌지색 화기에 디자인하면 분열보색 조화를 꾀할 수 있다.
  2. 디자인의 주류를 이루는 색에 대립되는 색을 사용하여 강렬한 느낌을 줄 수 있는데, 이때 대립되는 색의 분량이 주조색만큼 되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3. 식물을 이용한 질감의 변화는 빛과 그림자를 혼합하면서 디자인에 변화와 깊이를 부여한다.
  4. 비슷한 질감의 소재를 적절히 혼합하여 조화를 얻을 수 있고 다양한 질감, 상반되는 질감을 배열하여 통일감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49%)
  • 식물을 이용한 질감의 변화는 빛과 그림자를 혼합하면서 디자인에 변화와 깊이를 부여하는 이유는, 식물의 질감이 빛과 그림자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디자인에 변화와 깊이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빛이 비추는 각도에 따라 식물의 그림자가 변하면서 디자인에 입체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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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설명은 화훼장식의 기능 중 어느 부분에 속하는가?

  1. 치료적 기능
  2. 심리적 기능
  3. 환경적 기능
  4. 건축적 기능
(정답률: 89%)
  • 화훼장식은 실내 공간을 더욱 아름답고 쾌적하게 만들어주는데, 이는 환경적 기능에 해당합니다. 화훼장식은 공기를 정화하고, 습도를 조절하며, 불쾌감을 줄여주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실내 환경을 개선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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