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7-21)

화훼장식기능사
(2013-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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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화훼장식재료

1. 1년초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씨를 뿌리면 싹이 터서 꽃이 피고 열매를 맺은 뒤 1년이 내에 생을 마치는 식물이다.
  2. 1년초의 씨뿌리기는 봄에만 가능하다.
  3. 봄애 뿌리는 대표적인 초화는 팬지, 프리뮬러, 데이지 등이 있다.
  4. 1년초는 대부분 화단에 심으며 용기에 심어 이용하지는 않는다.
(정답률: 95%)
  • 1년초는 씨를 뿌리면 싹이 터서 꽃이 피고 열매를 맺은 뒤 1년이 내에 생을 마치는 식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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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형태에 따른 분류에서 선형(line) 꽃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글라디올러스
  2. 리아트리스
  3. 스토크
  4. 카틀레아
(정답률: 77%)
  • 선형 꽃은 꽃잎이 길고 좁아서 선 모양을 띄는 꽃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길고 좁은 꽃잎을 가진 길쭉한 형태의 꽃들이 선형 꽃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카틀레아는 꽃잎이 넓고 둥글기 때문에 선형 꽃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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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꽃의 기관 중 가장 먼저 분화되는 것은?

  1. 꽃받침
  2. 꽃잎
  3. 수술
  4. 암술
(정답률: 75%)
  • 꽃받침은 꽃의 기관 중 가장 먼저 분화되는 것입니다. 이는 꽃받침이 꽃의 기본 구조를 형성하고, 꽃잎과 수술 등 다른 기관들이 꽃받침 위에 붙어서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꽃받침이 먼저 분화되어야만 꽃의 다른 기관들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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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음지식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5000~10000 lux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다.
  2. 주로 꽃을 감상하기 위해 식재하는 식물이다.
  3. 열대 원산의 관엽식물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4. 디펜바키아, 네프로네페스, 스킨답서스가 대표적이다.
(정답률: 69%)
  • 주로 꽃을 감상하기 위해 식재하는 식물이 아니라, 공기정화나 실내 장식을 위해 식재하는 식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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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화훼장식용 도구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플로랄 테잎이란 식물에 철사를 연결하여 줄기를지지 하였을 경우, 접착성으로 줄기와 철사의 접합을 돕는다.
  2. 라피아는 꽃다발을 단단하게 묶는데 사용한다.
  3. 워터 픽은 플라스틱 제품으로서 그속에 물을 넣어 식물을 꽃아 묶음 작업에 많이 사용한다,
  4. 전지가위는 리본, 직물, 종이의 절단에 사용한다.
(정답률: 82%)
  • "전지가위는 리본, 직물, 종이의 절단에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다. 전지가위는 전지를 절단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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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uropean 꽃꽂이를 잘 이해하려면 소재를 분류하고 관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다음에서 분류관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식물의 모양 즉 자라는 모습이나 주변 환경
  2. 오브제를 이용한 비사실적 구성능력
  3. 꽃이 생장하는 방향 즉 움직이는 특성
  4. 감각으로 느끼는 식물의 표면구조
(정답률: 77%)
  • 오브제를 이용한 비사실적 구성능력은 꽃꽂이의 분류관찰과는 관련이 없는 능력이다. 이는 예술적인 창의성과 관련된 능력으로, 꽃꽂이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능력이다. 따라서 정답은 "오브제를 이용한 비사실적 구성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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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잎의 크기가 큰 열대원산의 식물로서 천남성과 식물은?

  1. 몬스테라
  2. 팔손이
  3. 종려
  4. 엽란
(정답률: 75%)
  • 몬스테라는 대표적인 열대원산의 식물 중 하나로, 대형 잎을 가지고 있어서 잎의 크기가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천남성과 식물은 몬스테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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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여러해살이 화초로만 짝지어진 것은?

  1. 코스모스, 국화, 금잔화
  2. 옥잠화, 샐비어, 알로에
  3. 구절초, 원추리, 분꽃
  4. 옥잠화, 국화, 원추리
(정답률: 52%)
  • 옥잠화, 국화, 원추리는 모두 여러해살이 화초이기 때문에 짝지어진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여러해살이 화초와 일년생 화초가 섞여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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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절화용 용기의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물과 꽃줄기를 충분히 담을 수 있어야 한다.
  2. 전체 꽃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무게를 가져야 한다.
  3. 줄기를 고정하기 위한 어떤 도구도 감출 수 있어야 한다.
  4. 장식 목적과 효과에 따라 배수구가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정답률: 80%)
  • 절화용 용기는 꽃을 담는 용기이므로 물과 꽃줄기를 충분히 담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전체 꽃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무게를 가져야 하며, 줄기를 고정하기 위한 어떤 도구도 감출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절화용 용기는 장식 목적과 효과를 고려하여 배수구가 있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장식 목적과 효과에 따라 배수구가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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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데코라고나무의 학명 표기법으로 옳은 것은?

  1. Ficus elastica Roxb. cv. Decora
  2. Ficus elastica Roxb. cv. 'Decora'
  3. Ficus elastica Roxb. cv. Decora
  4. Ficus elastica Roxb. cv. 'Decora'
(정답률: 41%)
  • 옳은 표기법은 "Ficus elastica Roxb. cv. Decora" 입니다.

    - "Ficus elastica Roxb."는 이 식물의 종을 나타내는 학명입니다.
    - "cv."는 cultivar(재배종)을 의미합니다.
    - "Decora"는 이 식물의 cultivar 이름입니다.

    따라서, 이 식물의 학명 표기법은 종 + cultivar 이름으로 표기하는 것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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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화훼원예학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집약적이며, 기술적인 재배가 요구되는 화초와 화목을 대상으로 연구한다.
  2. 화훼식물의 분류 특징과 재배관리를 연구한다.
  3. 화훼식물의 번식과 품종개량, 병충해 방제를 연구한다.
  4. 화훼식물의 이용과 장식에 관한 것만 연구한다.
(정답률: 92%)
  • 화훼원예학은 화훼식물의 이용과 장식에 관한 것만 연구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화훼식물의 분류, 재배, 번식, 품종개량, 병충해 방제 등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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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분화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천남성과 식물이나 접란 증이 관엽식물의 뿌리를 토양 대신에 물속에 넣어 키우는 것을 수경재배(watercul ture)라 한다.
  2. 유리용기에 수생식물을 심고 한쪽으로 물고기를 넣어서 같이 키우는 것을 비바리움(vivarium)이라 한다.
  3. 접시처럼 넓고 깊이가 얕은 용기에 식물을 심어 작은 정원을 만드는 것을 디쉬가든(dish garden)이라고 한다.
  4. 바구니나 플라스틱분 등의 용기에 덩굴식물을 심어 아래로 늘어뜨리는 것을 걸이분(hanging basket)이라고 한다.
(정답률: 85%)
  • "유리용기에 수생식물을 심고 한쪽으로 물고기를 넣어서 같이 키우는 것을 비바리움(vivarium)이라 한다." 이 설명은 분화장식과는 관련이 없다.

    - 천남성과 식물이나 접란 증이 관엽식물의 뿌리를 토양 대신에 물속에 넣어 키우는 것을 수경재배(watercul ture)라 한다.
    - 접시처럼 넓고 깊이가 얕은 용기에 식물을 심어 작은 정원을 만드는 것을 디쉬가든(dish garden)이라고 한다.
    - 바구니나 플라스틱분 등의 용기에 덩굴식물을 심어 아래로 늘어뜨리는 것을 걸이분(hanging basket)이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유리용기에 수생식물을 심고 한쪽으로 물고기를 넣어서 같이 키우는 것을 비바리움(vivarium)이라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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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개나리의 학명이 바르게 표기된 것은?

  1. Cercis chinensis
  2. Magnolia denudata
  3. Forsythia koreana
  4. Hibiscus syriacus
(정답률: 73%)
  • 개나리의 학명은 Forsythia koreana입니다. 이는 개나리의 종이 한국에서 발견되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살구나무, 목련, 무궁화의 학명이므로 정답은 Forsythia korean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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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괄호( )안의 용어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a:다육식물, b:선인장
  2. a:선인장, b:다육식물
  3. a:선인장, b:수생식물
  4. a: 고산식물, b: 다육식물
(정답률: 96%)
  • 이미지에서 왼쪽에 있는 식물은 선인장으로, 오른쪽에 있는 식물은 다육식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선인장, b:다육식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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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화훼장식용으로 이용되고 있거나 이용 가능한 백합과 식물 중 울릉도 특산물인 것은?

  1. 말나리
  2. 섬말나리
  3. 참나리
  4. 틈나리
(정답률: 77%)
  • 섬말나리는 울릉도 특산물로, 화훼장식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말나리, 참나리, 틈나리는 모두 백합과 식물이지만, 울릉도 특산물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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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내의 분화 장식물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유행하는 식물의 선택
  2. 실내의 기능적인 면과 이용자의 기호도
  3. 실내의 환경조건
  4. 바닥재료, 벽지 등 실내 분위기
(정답률: 86%)
  • 유행하는 식물의 선택은 실내 분화 장식물의 기능적인 면과 이용자의 기호도, 실내의 환경조건, 바닥재료, 벽지 등 실내 분위기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유행하는 식물을 선택하면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지만, 이는 선택의 영역이 아니며, 실내 분위기나 기능성을 고려할 때는 다른 요소들이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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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절화수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국화는 카네이션보다 절화수명이 길다.
  2. 극락조화는 3~4℃ 에서는 저온해를 받는다.
  3. 델피니움은 습식저장하는 것이 좋다.
  4. 금어초는 에틸렌의 의한 피해를 거의 받지 않는다.
(정답률: 78%)
  • 금어초는 에틸렌을 거의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에틸렌의 피해를 거의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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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화훼장식물 제작을 위해 절화는 선택할 때 고려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꽃, 잎, 줄기의 균형이 맞아야 한다.
  2. 성숙도가 적당하고 상처가 없어야 한다.
  3. 각 묶음이 정확한 본수를 가져야 한다.
  4. 줄기는 될수록 긴 것이 다루기에 편리하다.
(정답률: 83%)
  • 줄기가 길면 다루기가 편리한 이유는, 화훼장식물을 제작할 때 일정한 길이로 잘라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줄기가 길면 더 많은 부분을 활용할 수 있고, 원하는 길이로 잘라내기도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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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절화보존제에 첨가하는 자당(sucros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확 후 일어나는 대사작용에 이용된다.
  2. 첨가 농도는 화훼류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3. 가정용 설탕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4. 절화에 광합성 산물을 인위적으로 첨가하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87%)
  • "첨가 농도는 화훼류에 관계없이 일정하다."가 틀린 것이다. 첨가 농도는 화훼류의 종류와 상태에 따라 다르게 조절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꽃이나 잎이 더 많이 존재하는 화훼류는 첨가 농도를 더 낮게 조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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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결혼식에서 신랑 상의의 칼라에 있는 단축구멍에 다는 코사지(body corsage)의 명칭은?

  1. 부토니아(boutonniere)
  2. 브레스렛(bracelet)
  3. 숄더(shoulder)
  4. 헤어오너먼트(hair ornament)
(정답률: 94%)
  • 부토니아는 신랑 상의의 칼라에 다는 코사지를 뜻합니다. 이는 결혼식에서 신랑이 착용하는 전통적인 액세서리 중 하나이며, 보통 꽃이나 잎사귀 등으로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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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화훼장식에서 철사를 꽃의 줄기 속으로 집어 넣어 눈에 보이지 않도록 하는 기법은?

  1. 시큐오링(securing)
  2. 소잉(sewing)
  3. 인서션(insertion)
  4. 헤어핀(hair-pin0
(정답률: 89%)
  • 화훼장식에서 철사를 꽃의 줄기 속으로 집어 넣어 눈에 보이지 않도록 하는 기술을 인서션(insertion)이라고 합니다. 이는 철사를 꽃 줄기 안쪽으로 삽입하여 고정시키는 기술로, 시큐오링은 꽃을 고정시키는 다른 방법이며, 소잉은 꽃잎이나 줄기를 바느질하여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헤어핀은 머리카락을 고정시키는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므로, 화훼장식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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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분화류의 관리 및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관엽류는 대부분 저온다습한 조건에서 생육이 왕성하다.
  2. 관엽류는 겨울철에 동해나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한다.
  3. 분화류는 실내나 실외로 이동될 대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4. 관엽류는 잎 청소를 해주지 않으면 병충해 발생이 쉬워진다.
(정답률: 80%)
  • "관엽류는 대부분 저온다습한 조건에서 생육이 왕성하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관엽류는 원래 대부분의 종이 열대 또는 아열대 지역에서 자라기 때문에, 높은 온도와 습도에 적응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저온다습한 조건에서 생육이 더욱 활발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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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용기 위에 꽃다발을 얹은 것처럼 구성한 디자인으로 줄기와 꽃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양쪽에서 연결하여 꽂는 디자인의 형태는?

  1. 대각선형(diagonal style)
  2. 나선형(spiral style)
  3. 스프레이형(spray style)
  4. 수평형(horizontal style)
(정답률: 67%)
  • 이 디자인은 꽃을 자연스럽게 분산시키는 것처럼 보이도록 양쪽에서 연결하여 꽂는 형태이기 때문에 "스프레이형(spray style)"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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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줄기 배열에 따른 꽃꽂이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방사선 배열은 한 개의 초점에서부터 다방면으로 전개되는 방법이다.
  2. 감는선 배열은 서로 구부러져서 휘감기는 유연한 선의 흐름으로 이루어진 방법이다.
  3. 병렬선 배열은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를 수직방향으로만 배열하는 방법이다.
  4. 교차선 배열은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의 선이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뻗어서 엇갈리게 배열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74%)
  • 정답은 "병렬선 배열은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를 수직방향으로만 배열하는 방법이다."입니다. 이유는 병렬선 배열은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를 수평 또는 경사진 방향으로 배열하는 방법이며, 수직방향으로 배열하는 것은 방사선 배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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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핸드타이드 부케를 만들 때 유의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1. 줄기는 한 방향으로 나선형이 되도록 구성한다.
  2. 묶은 점은 느슨하게 묶어야 줄기가 잘 펼쳐지고 상하지 않는다.
  3. 묶은 점은 되도록 가늘게 필요한 만큼의 폭으로 묶는다.
  4. 묶은 점 아래 부분의 줄기는 깨끗이 다듬어 준다.
(정답률: 89%)
  • 묶은 점은 느슨하게 묶어야 줄기가 잘 펼쳐지고 상하지 않는다는 이유는, 부드러운 꽃잎이나 잎사귀 등이 묶인 부분에 너무 강하게 압착되면 상처를 입고 쉽게 말라버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느슨하게 묶어서 줄기가 자연스럽게 펼쳐지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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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순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생산지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분화식물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한 단계의 순화과정이면 충분하다.
  2. 순화란 식물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말한다.
  3. 순화가 이루어진 식물과 그렇지 않은 식물은 외형적인 특성 차이가 없다.
  4. 순화가 이루어진 식물과 그렇지 않은 식물은 광합성 능력에 큰 차이가 없다.
(정답률: 86%)
  • 순화란 식물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새로운 환경에서 필요한 조건에 맞게 생물체가 변화하여 적응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순화가 이루어진 식물과 그렇지 않은 식물은 외형적인 특성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광합성 능력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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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신부부케의 제작 방법에 따른 분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프레젠테이션 부케, 웨딩 부케
  2. 스테이지 부케, 프렌치 부케
  3. 스프레이 부케, 핸드타이드 부케, 스파이럴부케, 파랄렐부케
  4. 철사를 이용하는 와이어링 부케, 핸드타이드 부케, 플로랄폼 이용하는 부케
(정답률: 64%)
  • 신부부케는 제작 방법에 따라 다양한 분류가 있지만, 가장 적합한 분류는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와 방법에 따라 구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철사를 이용하는 와이어링 부케, 핸드타이드 부케, 플로랄폼 이용하는 부케가 가장 적합한 이유는 이들은 각각 철사, 손으로 묶는 방법, 플로랄폼을 사용하여 제작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달리 다른 보기들은 제작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없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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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바인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능적인 목적보다는 특수한 요소를 강조할 때 사용한다,
  2. 밀집이나 옥수수 다발 등과 같은 다량의 소재들을 함께 묶는 기법이다.
  3. 장식적인 목적과 동시에 수직적 표현을 하기 위한 것이다.
  4. 세 줄기 이상의 많은 줄기들을 함께 묶고, 묶은 끈으로 소재가 지탱되는 기법이다.
(정답률: 75%)
  • 바인딩은 세 줄기 이상의 많은 줄기들을 함께 묶고, 묶은 끈으로 소재가 지탱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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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식물이 자연의 식생에서 보여주고 있는 모습과는 관계없이 디자이너의 의도로 소재를 자유롭게 인위적으로 구성하는 스타일의 조형형태는?

  1. 평행적 스타일
  2. 장식적 스타일
  3. 정원식 스타일
  4. 구조적 스타일
(정답률: 91%)
  • 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인위적으로 구성된 식물 소재를 장식적으로 배치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입니다. 이 스타일은 실제 자연에서 보이는 식물의 모습과는 거리가 있으며, 주로 인테리어나 조경 디자인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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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주지(主枝) 방향에 의한 분류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부화형 (俘花型)
  2. 경사형 (傾斜型)
  3. 직립형 (直立型)
  4. 하수형 (下垂形)
(정답률: 86%)
  • 주지 방향에 의한 분류는 식물의 성장 방향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며, 부화형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부화형은 꽃받침이 꽃잎보다 크고 더욱 눕혀져 있는 형태를 말하며, 이는 꽃의 외형적인 특징에 따라 분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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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절화의 수확 후 저온처리 효과가 아닌 것은?

  1. 에틸렌 발생 촉진
  2. 절화수명 연장
  3. 생리대사 억제
  4. 호흡 억제
(정답률: 82%)
  • 절화의 수확 후 저온처리는 에틸렌 발생을 억제하여 식물의 수명을 연장하고 생리대사를 억제하여 식물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에틸렌 발생 촉진"은 저온처리 효과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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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공간장식 계획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1. 도면 및 서류 작성
  2. 작품의 형태 결정
  3. 이미지 구축 및 디자인
  4. 대상공간의 특징 및 규모 파악
(정답률: 93%)
  • 공간장식 계획을 수립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대상공간의 특징 및 규모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는 공간의 크기, 형태, 색상, 조명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장식을 선택하고 배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대상공간의 특징 및 규모를 파악하지 않으면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어렵고, 장식물이 공간에 어울리지 않거나 비효율적으로 배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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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화훼류 재배 배양토의 가장 적정한 pH 범위는?

  1. pH 3.0 ~ 3.5
  2. pH 4.0 ~ 4.6
  3. pH 5.0 ~ 7.0
  4. pH 8.0 ~ 9.0
(정답률: 67%)
  • 화훼류는 대부분 중성에서 약산성인 토양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pH 5.0 ~ 7.0 범위가 가장 적절합니다. pH 3.0 ~ 3.5는 너무 산성이고, pH 8.0 ~ 9.0은 너무 알칼성이며, pH 4.0 ~ 4.6은 산성이지만, 화훼류가 선호하는 적정 pH 범위보다는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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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0 ~ 4℃로 저장하면 저온장해를 받는 것은?

  1. 국화
  2. 장미
  3. 카네이션
  4. 안수리움
(정답률: 81%)
  • 안수리움은 다른 꽃들과 달리 0 ~ 4℃의 저온에서도 잘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수리움은 냉장고에 보관해도 꽃잎이 시들지 않고 오랫동안 싱싱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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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에서 어떤 부위를 강조하거나 아름답게 보이게 하기 위하여 그 주위를 둘러싸 그 속을 바라보도록 구성하는 방법은?

  1. 새도잉
  2. 프레이밍
  3. 시퀸싱
  4. 클러스터링
(정답률: 68%)
  • 프레이밍은 디자인에서 어떤 부위를 강조하거나 아름답게 보이게 하기 위하여 그 주위를 둘러싸 그 속을 바라보도록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즉, 프레임 안에 원하는 요소를 배치하여 시선을 집중시키고, 그 요소를 더욱 강조하는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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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구조적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전통적이며 우아하고 여성적이다.
  2. 아크릴이나 나무로 만들어진 틀이나 골조 안에 생화 또는 보존화의 다양한 소재를 붙여서 평면으로 구성한다.
  3. 소재의 표면구조를 강조하기 위해 천, 털실, 깃털 등의 인공소재와 식물소재를 조합하기도 한다.
  4. 비사실적이며 순수한 구성미의 창작 작품이다.
(정답률: 56%)
  • 소재의 표면구조를 강조하기 위해 천, 털실, 깃털 등의 인공소재와 식물소재를 조합하기도 한다. 이는 구조적 구성에서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작품의 표현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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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루핑(grouping)의 대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같은 색
  2. 같은 높이
  3. 같은 종류
  4. 같은 질감
(정답률: 66%)
  • 그루핑의 대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같은 높이"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이 모두 시각적인 유사성을 가지고 있지만, 높이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속성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높이가 다르면 시각적으로 구분되어 그루핑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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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춘화작용(vernalizat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을뿌림 한해살이 화초의 경우 종자 단계에서 저온에 감응하여 개화하는데 이것을 종자 춘화라고 한다.
  2. 식물체의 상태에 따라 저온에 대한 감응이 다르다.
  3. 저온처리 직후에 고온을 겪에 되면 저온에 의한 춘화현상이 진행되는 경우가 있다.
  4. 춘화의 유효한 온도 범위는 -5~15℃ 사이이다.
(정답률: 57%)
  • "춘화의 유효한 온도 범위는 -5~15℃ 사이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춘화작용은 일반적으로 0~10℃ 사이에서 일어나지만, 식물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온처리 직후에 고온을 겪게 되면, 식물체 내부의 화학적 반응이 활성화되어 춘화작용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물이 겨울철을 견디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으로, 춘분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기간 동안 저온에 노출되어야 춘화작용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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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설명하는 관수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파이프 관수
  2. 저면관수
  3. 선행적 구성
  4. 점적관수
(정답률: 78%)
  • 위 그림에서 물이 지면으로부터 아래로 흐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저면관수 방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저면관수는 지면 아래에 파이프를 묻어놓고 물을 흡입하는 방법으로, 지면 위에서 물을 주입하는 파이프 관수 방법보다 더 효율적으로 물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저면관수 방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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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연의 작품 속에서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식물소재 개개의 생태적 모습이나 특성을 고려하는 형태는?

  1. 장식적 구성
  2. 기하학적 구성
  3. 선행적 구성
  4. 식생적 구성
(정답률: 91%)
  • 식물은 자연의 작품 중 하나이며, 그들은 서로 다른 생태적 모습과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물소재를 사용하여 자연의 작품을 표현할 때, 이러한 생태적 모습과 특성을 고려하여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작품을 구성하는 것을 "식생적 구성"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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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화훼장식론

41. 교차(cros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여러 개의 선이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서로 엇갈리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2. 꽃이나 식물의 꽂는 지점이 겹쳐야 하므로 그룹으로 꽂아준다.
  3. 대칭이나 비대칭에 상관없이 배열이 분명해야 한다.
  4. 평행 형태에서 변형된 형태이다.
(정답률: 64%)
  • 정답은 "꽃이나 식물의 꽂는 지점이 겹쳐야 하므로 그룹으로 꽂아준다."가 아닙니다. 교차는 꽃이나 식물의 꽂는 지점이 겹쳐야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선이 서로 엇갈리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따라서 "여러 개의 선이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서로 엇갈리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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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누름꽃(압화)을 이용한 장식물 제작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생화를 이용한 장식물이 일시적인 것에 비해 반영구적으로 보존이 가능하다.
  2. 악세사리, 열쇠고리 등에 누름 꽃을 장식한 후 자외선 경화수지로 매몰시켜 영구적으로 보존한다.
  3. 디자인 요소와 원리를 적용하여 작품을 구성해야 한다.
  4. 유리를 이용한 액자제작과 같은 밀폐되는 압화 장식물 제작 시에는 뒷면에 흡습제를 부착시키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80%)
  • "유리를 이용한 액자제작과 같은 밀폐되는 압화 장식물 제작 시에는 뒷면에 흡습제를 부착시키지 않아도 된다."는 제작 방법과 관련된 내용이 아니라 부착할 필요가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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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색채
(정답률: 70%)
  • 위 그림은 색상을 나타내는데,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이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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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화훼장식 디자인 원리 중 반복에 대한 설명은?

  1.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 되는 것을 말한다.
  2. 미적 질서의 근본으로 근접, 전이로 표현된다.
  3. 형태나 색채상으로 움직이는 느낌을 준다.
  4. 많고 적음, 길고 짧음, 부분과 부분에 대한 차이다.
(정답률: 76%)
  • 반복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동일한 패턴이나 요소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미적 질서의 근본으로 근접, 전이로 표현되며, 형태나 색채상으로 움직이는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반복은 많고 적음, 길고 짧음, 부분과 부분에 대한 차이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디자인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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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설명하는 통일의 표현방법은?

  1. 근접
  2. 반복
  3. 전이
  4. 균형
(정답률: 64%)
  • 이 그림은 "근접" 표현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비슷한 크기와 모양을 가진 도형들이 서로 가까이 위치하여 일정한 패턴을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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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화훼장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훼장식을 구성하는 시각적 특성을 디자인 요소라고 한다.
  2. 화훼장식의 범위는 실내외공간에 해당된다.
  3. 화훼장식은 절화만 이용한다.
  4. 화훼장식의 기원은 종교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정답률: 88%)
  • 화훼장식은 절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물을 이용하여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화훼장식은 절화만 이용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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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화훼장식의 심리적 기능은 창작과정의 기능과 감상과정의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심리적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삼국시대에는 화훼장식이 정신수양의 주요 수단이었다.
  2. 창작과정의 기능에는 전위와 승화의 과정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 반응들을 완화시키는 것이 있다.
  3. 감상과정의 기능에는 자립능력 배양이 있다.
  4. 감상과정의 기능에는 자아정체감의 향상이 있다.
(정답률: 57%)
  • 창작과정의 기능에는 전위와 승화의 과정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 반응들을 완화시키는 것이 있다. 이는 화훼장식이 예술작품에 사용될 때, 예술가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는데, 이때 화훼장식이 사용되면 예술가의 감정이 전위되어 승화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어 부정적인 감정 반응들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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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건조된 방향성 식물의 꽃과 잎, 열매 등에 정유(essential oil)를 첨가시키는 것으로 좋은 향기와 함께 실내 장식용으로 좋은 건조소재 장식은?

  1. 리스
  2. 갈란드
  3. 콜라쥬
  4. 포푸리
(정답률: 92%)
  • 포푸리는 건조된 방향성 식물에 정유를 첨가시켜 만든 건조소재로, 좋은 향기와 함께 실내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리스, 갈란드, 콜라쥬는 모두 실내 장식용으로 사용되지만, 포푸리는 정유를 첨가시켜 만들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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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깊이감을 주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줄기선의 각도를 조절한다.
  2. 꽃을 부분적으로 겹치게 배열한다.
  3. 색, 크기 질감의 변화를 이용한다,
  4. 선명하고 짙은 색은 뒷부분에 높게, 옅고 가벼운 색은 앞부분에 낮게 배치한다.
(정답률: 63%)
  • 선명하고 짙은 색은 뒷부분에 높게, 옅고 가벼운 색은 앞부분에 낮게 배치하는 것은 깊이감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시각적으로 뒷부분이 더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시각적인 원근감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우리 뇌가 인식하는 시각적인 패턴에 기반하여 구성된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깊이감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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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설명하는 건조 방법은?

  1. 자연조건
  2. 동결조건
  3. 누름건조
  4. 열풍조건
(정답률: 79%)
  • 이 방법은 식품을 동결하여 수분을 제거하는 "동결조건" 방법입니다. 동결은 수분이 얼어붙어 고체 상태로 변하므로, 이를 통해 식품 내의 수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식품의 영양소와 맛을 보존할 수 있으며, 보관 기간도 길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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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훼장식 디자인의 원리 중 비례(propor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례는 균형과 밀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2. 비례는 통일과 변화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원리이기도 하다.
  3. 화훼장식물을 테이블에 놓을 때 반드시 한가운데 놓아야 하며 이는 가장 자연스러운 시각적 효과를 가져다준다.
  4. 디자인의 비례가 적절하지 못하면 조화롭지 못하고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정답률: 91%)
  • "화훼장식물을 테이블에 놓을 때 반드시 한가운데 놓아야 하며 이는 가장 자연스러운 시각적 효과를 가져다준다."라는 설명은 비례와 관련이 없으므로 틀린 것입니다.

    화훼장식물을 테이블에 놓을 때 한가운데 놓는 것이 자연스러운 이유는 시각적인 균형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비례는 크기나 양이 서로 조화롭게 배치되어 균형을 이루는 원리이며,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디자인을 조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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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설명하는 화훼장식의 기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환경적 기능
  2. 치료적 기능
  3. 장식적 기능
  4. 건축적 기능
(정답률: 83%)
  • 화훼장식의 환경적 기능은 공기정화와 습도조절 등으로 인해 실내 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입니다. 식물은 물을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함으로써 공기를 정화하며, 또한 물을 증발시켜 습도를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화훼장식은 건강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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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누름 건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화라고도 불리며 입체적인 장식에 주로 이용된다.
  2. 고가의 장비와 시설이 필요하다
  3. 꽃이나 잎을 흡습지 사이에 넣고, 눌러서 건조 시킨다.
  4. 채소와 과일 등은 건조가 불가능하다.
(정답률: 82%)
  • 누름 건조는 꽃이나 잎을 흡습지 사이에 넣고, 눌러서 건조시키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비교적 저렴하며, 입체적인 장식에 주로 이용된다. 채소와 과일 등은 건조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이다. 채소와 과일도 건조가 가능하며, 다른 방법으로 건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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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화훼장식 디자인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선은 이상적이며 굳건한 느낌을 준다.
  2. 선은 사람의 시선을 움직여 전체 구성을 통합하는 골격이 된다,
  3. 점의 이동이 선으로 느껴지기 위해서는 점의 크기보다 이동량이 적어야 한다,
  4. 사선은 움직임과 흥분의 느낌을 준다.
(정답률: 83%)
  • "직선은 이상적이며 굳건한 느낌을 준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점의 이동이 선으로 느껴지기 위해서는 점의 크기보다 이동량이 적어야 한다는 이유는, 큰 점이 작은 이동량으로 이동하면 선으로 느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작은 점이 큰 이동량으로 이동하면 움직임이 더 크게 느껴지기 때문에 선으로 느껴지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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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리스 · 로마 시대에 유행했던 화훼장식물이 아닌 것은?

  1. 리스
  2. 갈란드
  3. 비더마이어
  4. 회관
(정답률: 82%)
  • 비더마이어는 그리스 · 로마 시대에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던 나무 종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훼장식물로 유행했던 리스, 갈란드, 회관은 가능한 정답이지만, 비더마이어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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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보색 대비가 아닌 것은?

  1. 빨강(R) - 청록(BG)
  2. 노랑(Y) - 남색(PB)
  3. 파랑(B) - 주황(YR)
  4. 녹색(G) - 보라(P)
(정답률: 79%)
  • 보색 대비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청록, 노랑과 남색, 파랑과 주황은 모두 보색 대비입니다. 하지만 녹색과 보라는 서로 마주보는 색상이 아니기 때문에 보색 대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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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초점에 올렸던 집중적인 시선을 디자인의 다른 모든 부분으로 옮겨가게 하는 특성이 있으며, 반복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는?

  1. 강조
  2. 조화
  3. 리듬
  4. 동일
(정답률: 79%)
  • 리듬은 디자인에서 반복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이는 초점을 두고 있는 디자인 요소를 다른 부분으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일정한 패턴을 만들어 조화롭고 일관된 느낌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리듬은 강조나 동일성과는 다르게, 디자인의 일관성과 조화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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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로코코 시대의 미학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화려하면서도 여성스러운 스타일이 주를 이루었으며, 아름다운 기품을 표현하기 위해 파랑, 자주빛의 색상을 많이 사용하였다.
  2. 조화(造花)가 가장 많이 유행했던 시대이다.
  3. 모방에서 창조로 넘어가는 대표적인 시대이다.
  4. 루이 14세의 검소한 궁중생활을 위해 단순한 꽃장식이 주로 행해졌던 시대이다.
(정답률: 73%)
  • 로코코 시대는 화려하면서도 여성스러운 스타일이 주를 이루었으며, 아름다운 기품을 표현하기 위해 파랑, 자주빛의 색상을 많이 사용한 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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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화훼장식의 목적별 분류에 해당하는 것은?

  1. 절화장식, 분화장식
  2. 실내장식, 실외장식
  3. 상업용. 혼례용, 근조용. 장식용
  4. 꽃꽂이, 꽃다발, 꽃바구니, 테이블장식, 식물심기
(정답률: 80%)
  • 화훼장식은 목적에 따라 분류됩니다. 상업용은 상점, 호텔, 레스토랑 등의 비즈니스 공간에서 사용되며, 혼례용은 결혼식에서 사용되는 장식이며, 근조용은 장례식에서 사용되는 장식입니다. 장식용은 일상적인 실내, 실외 장식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화훼장식의 목적별 분류가 나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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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선시대 강희안이 집필한 화훼에 관한 전문 서적은?

  1. 양화소록
  2. 산림경제
  3. 임원십육지
  4. 성소부부고
(정답률: 85%)
  • 강희안은 조선시대에 화훼에 대한 전문 서적인 "양화소록"을 집필했습니다. 이 책은 화초의 종류와 특징, 관리법 등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으며, 당시의 화훼문화와 관련된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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