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7-20)

화훼장식기능사
(2014-07-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화훼장식재료

1. 화훼원예의 주요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종류와 품종수가 극히 적은 편이다.
  2. 고도의 생산기술을 요구한다.
  3. 문화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발전한다.
  4. 경영상 시설을 이용한 연중 집약재배를 실시한다.
(정답률: 92%)
  • 화훼원예는 다양한 종류와 품종의 꽃을 재배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특정한 종류와 품종의 꽃을 중심으로 재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종류와 품종수가 극히 적은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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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두상화서(頭狀花序)로 꽃이 피는 화훼류는?

  1. 장미
  2. 카네이션
  3. 국화
  4. 칼라
(정답률: 57%)
  • 두상화서(頭狀花序)는 꽃이 꽃차례대로 배열되어 있는 꽃의 형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형태를 가진 화훼류 중에서 국화는 대표적인 종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국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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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에 따른 생육정도에 따라 음생식물과 양생식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다음 중 양생식물에 속하는 것은?

  1. 아스파라거스
  2. 베고니아
  3. 군자란
  4. 백일홍
(정답률: 72%)
  • 백일홍은 충분한 양의 햇빛을 받으면 잎이 더욱 붉어지고 꽃이 더욱 풍부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백일홍은 양생식물에 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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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흙에 심지 않고 나무나 돌 등에 붙여 재배하는 난의 종류는?

  1. 반다
  2. 심비디움
  3. 춘란
  4. 한란
(정답률: 73%)
  • 반다는 에피피티움속의 난으로, 흙에 심지 않고 나무나 돌 등에 붙여 재배하는 난의 종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흙에 심어서 재배하는 난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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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설명하는 식물은?

  1. 제라늄
  2. 샐비어
  3. 글라디올러스
  4. 피튜니아
(정답률: 85%)
  • 주어진 그림은 글라디올러스의 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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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줄기면에 부착하는 잎의 배열양식, 엽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카네이션 – 호생
  2. 회양목 – 대생
  3. 제비꽃 – 윤생
  4. 둥글레 – 근생
(정답률: 57%)
  • 회양목은 대개 대생 양식을 가지며, 이는 줄기의 한쪽 면에 엽서가 번갈아가며 나타나는 양식입니다. 따라서 "회양목 - 대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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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식물명과 학명이 틀린 것은?

  1. 무궁화 – Hibiscus syriacus
  2. 튤립 – Hyacinthus tulipa
  3. 스토크 – Matthiola incana
  4. 채송화 – Portulaca grandiflora
(정답률: 48%)
  • 튤립의 학명은 Tulipa spp. 이며, Hyacinthus는 히아신스의 학명입니다. 따라서 "튤립 – Hyacinthus tulipa"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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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괴근(塊根, 덩이뿌리)에 해당하는 구근류(알뿌리)는?

  1. 수선화
  2. 글라디올러스
  3. 칼라
  4. 다알리아
(정답률: 70%)
  • 괴근은 덩어리 형태의 뿌리를 의미하며, 이와 유사한 형태를 가진 구근류는 알뿌리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다알리아는 덩어리 형태의 알뿌리를 가지고 있어 괴근과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알리아가 괴근에 해당하는 구근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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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화훼장식에서 사용하는 용기 중 다공성 재질로 통기성이 좋고 자연미가 있으며,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나 깨어질 위험이 있는 것은?

  1. 테라코타
  2. 유리
  3. 스테인리스 스틸
  4. 플라스틱
(정답률: 78%)
  • 테라코타는 다공성 재질로 통기성이 좋고 자연미가 있으며,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지만 깨어질 위험이 있는 재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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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화훼의 용어에 대한 정의가 틀린 것은?

  1. 화는 꽃을 의미한다.
  2. 훼는 생산되어지는 울타리 안을 의미한다.
  3. 절화, 분화, 종묘, 구근, 지피식물 등을 포함한다.
  4. 꽃, 줄기, 잎, 열매에 관상가치가 있는 초본과 목본식물을 의미한다.
(정답률: 89%)
  • "훼는 생산되어지는 울타리 안을 의미한다."가 틀린 정의인 이유는, 화훼는 꽃과 관련된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훼는 일반적으로 농경지나 정원 등에서 작물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울타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화훼와 훼는 서로 다른 개념이며, 훼는 화훼의 일부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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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화훼장식에 사용되는 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플로랄 테이프는 쭉 펴서 감아주면 잘 들러붙도록 다양한 색상의 종이에 접착제 성분이 있다.
  2. 철사는 지름에 따라 번호가 매겨지며, 수가 증가할수록 굵은 철사이다.
  3. 워터튜브는 절화의 줄기가 짧아 플로랄 폼에 바로 꽂을 수 없을 때 사용한다.
  4. 글루건은 글루스틱을 녹여 이용하는 기구이다.
(정답률: 94%)
  • "철사는 지름에 따라 번호가 매겨지며, 수가 증가할수록 굵은 철사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철사의 번호는 수가 증가할수록 지름이 작아지는 것이 맞습니다. 예를 들어, 18번 철사는 20번 철사보다 지름이 더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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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년초로 분류되는 식물로만 나열된 것은?

  1. 가자니아, 피튜니아, 살비어, 크로커스
  2. 색비름, 팬지, 시네라리아, 달리아
  3. 루드베키아, 원추리, 금어초, 마가렛
  4. 메리골드, 금잔화, 한련화, 팬지
(정답률: 76%)
  • 메리골드, 금잔화, 한련화, 팬지는 모두 1년초로 분류되는 꽃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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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구조물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자연적 소재만을 이용할 수 있다.
  2. 기능적 구조물과 장식적 구조물이 있다.
  3. 최근 다양한 형태의 구조물이 사용되고 있다.
  4. 기능적 구조물의 경우 서포터 역할을 많이 한다.
(정답률: 94%)
  • "자연적 소재만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건축물의 구조물을 만들 때 인공적인 소재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현대 건축에서는 철, 콘크리트, 유리 등 다양한 인공적 소재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오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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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일반적인 식물체의 줄기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식물체를 지지하는 기능
  2. 향기의 기능
  3. 물질의 통로 기능
  4. 양분 저장 기능
(정답률: 96%)
  • 일반적인 식물체의 줄기는 지지하는 기능, 물질의 통로 기능, 양분 저장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향기의 기능입니다. 줄기는 보통 식물체의 성장과 생존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지만, 향기는 보통 식물체의 생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향기의 기능은 줄기의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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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생활공간용 화훼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생활공간용 화훼장식은 이용되는 장소에 따라 특색을 가진다.
  2. 주거용 공간에는 크고 작은 다양한 종류의 분식물이 많이 이용된다.
  3. 사무용 공간에는 업무 중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녹색의 실내정원을 조성하기도 한다.
  4. 상업용 공간은 창의적인 디자인보다 단순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선호한다.
(정답률: 89%)
  • "생활공간용 화훼장식은 이용되는 장소에 따라 특색을 가진다."가 틀린 것입니다.

    상업용 공간은 창의적인 디자인보다 단순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는 이유는 비즈니스적인 목적을 위해 공간을 깔끔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훼장식도 너무 복잡하거나 특색이 강한 것보다는 간단하고 실용적인 것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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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소매상에서의 절화취급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올림 후 절화 품질과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작물별 특성에 따라 적정 절화보존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생산자에 의해서 출하 전 STS제가 전처리되었다면, 소매상에서는 STS제를 재처리해서는 안된다.
  3. 생산자에 의해 질산은제가 함유된 전처리제를 사용했다면, 물올림 과정에서 재절단을 하는 것이 좋다.
  4. 열대산 절화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절화는 저온(5℃)에서 전시하거나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56%)
  • "생산자에 의해 질산은제가 함유된 전처리제를 사용했다면, 물올림 과정에서 재절단을 하는 것이 좋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질산은제는 작물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물올림 과정에서 작물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물올림 후에는 재절단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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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온대성 화훼류 종자를 장기간 저장할 경우 가장 적당한 저장온도는?

  1. 1~9℃
  2. 10~19℃
  3. 20~29℃
  4. 30~39℃
(정답률: 62%)
  • 온대성 화훼류 종자는 저온에서 보존이 가능하며, 1~9℃의 온도는 종자의 생리활동을 억제하면서도 적정한 수분과 산소를 유지할 수 있는 온도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온도 범위에서는 곰팡이나 선충 등의 병해충 발생 가능성이 낮아 안정적인 보존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온대성 화훼류 종자를 장기간 보존할 경우 1~9℃의 온도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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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핸드타이드(hand-tied) 꽃다발을 만드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줄기는 나선형으로 돌려가며 조립한다.
  2. 이용목적과 대상, 분위기 등을 고려하여 형태나 색상 등을 정한다.
  3. 묶음점 아래부분의 줄기는 깨끗이 다듬어준다.
  4. 나선형 꽃다발에서 끈을 묶을 때는 되도록 폭을 넓게 묶어 단단히 고정해 준다.
(정답률: 92%)
  • 나선형 꽃다발에서 끈을 묶을 때는 되도록 폭을 넓게 묶어 단단히 고정해 준다는 것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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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식물의 생육과 광의 연관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개화하는 식물 혹은 열매를 맺는 식물 및 무늬가 있는 식물들은 보통 관엽식물보다 많은 광을 필요로 한다.
  2. 탄소동화작용으로 잎에서 영양분을 만들기 위해서 겨울에도 광선은 꼭 필요하다.
  3. 광은 호흡 작용에 의한 영양분의 소모를 조장한다.
  4. 광은 식물의 광합성 작용 뿐만 아니라 조직이나 기관의 분화, 종자의 발달 등 식물의 형태형성에도 관여한다.
(정답률: 72%)
  • "광은 호흡 작용에 의한 영양분의 소모를 조장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광은 광합성 작용을 통해 식물이 영양분을 만들어내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호흡 작용은 영양분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과정이므로, 광과는 반대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광이 부족하면 광합성 작용이 어려워져서 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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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고전적 삼각형 꽃꽂이에서 나타나는 생장점(줄기의 출발점)은?

  1. 무 생장점
  2. 하나의 생장점
  3. 두 개의 생장점
  4. 여러개의 생장점
(정답률: 81%)
  • 고전적 삼각형 꽃꽂이에서는 하나의 생장점에서 줄기가 뻗어나와 세 개의 꽃잎이 형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나의 생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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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꽃 품질이 떨어지는 외관적인 원인이 아닌 것은?

  1. 위조(시듬)
  2. 낙화(꽃떨어짐)
  3. 잎의 황화
  4. 비료부족
(정답률: 94%)
  • 비료부족은 꽃의 품질이 떨어지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비료가 부족하면 꽃이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색이 흐리고 창백해지며, 꽃잎이 작고 얇아지는 등 외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비료를 공급하는 것이 꽃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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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꽃 소재와 철사 처리기법의 연결로 틀린 것은?

  1. 안개초 - 피어스 법
  2. 칼라 - 인서트 법
  3. 국화 - 후크 법
  4. 아이비 - 헤어핀 법
(정답률: 76%)
  • 안개초 - 피어스 법은 틀린 것입니다. 안개초는 후크 법을 사용하여 철사에 꽂히게 되며, 피어스 법은 국화에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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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자인 형태 중 고전형(traditional desig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형태가 뚜렷해야 한다.
  2. 주로 페러럴(Parallel)로 꽂는다.
  3. 균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장식한다.
  4. 다양한 전통적 꽃을 사용한다.
(정답률: 71%)
  • "주로 페러럴(Parallel)로 꽂는다."는 고전형 디자인의 특징이 아니라 꽃꽂이 기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주로 균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장식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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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신부 부케 제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은?

  1. 신부의 취향
  2. 신부의 신체 크기
  3. 신부의 허리 크기
  4. 웨딩 드레스 형태와 색상
(정답률: 94%)
  • 신부 부케 제작은 주로 꽃의 종류, 색상, 크기, 디자인 등과 관련이 있으며, 이들은 신부의 취향과 웨딩 드레스 형태와 색상 등과 연관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부의 허리 크기는 부케 제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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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동양식 꽃꽂이에서 2개 이상의 화기와 화형을 선택하여 꽂는 꽃꽂이 형은?

  1. 부화형(浮花型)
  2. 분리형(分離型)
  3. 복형(複型)
  4. 배합형(配合型)
(정답률: 68%)
  • 복형(複型)은 2개 이상의 화기와 화형을 조합하여 꽂는 꽃꽂이 형태를 말합니다. 다른 형태들은 한 가지 화기와 화형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복형은 여러 가지를 조합하여 다양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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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속이 비었거나 연한 자연줄기를 그대로 살리고 싶을 때 철사를 줄기 속에 넣어 제작하는 테크닉은?

  1. 소잉(sewing)법
  2. 피어스(pierce)법
  3. 인서션(insertion)법
  4. 시큐어링(securing)법
(정답률: 84%)
  • 인서션(insertion)법은 철사를 줄기 속에 넣어 제작하는 테크닉으로, 속이 비었거나 연한 자연줄기를 그대로 살리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다른 보기인 소잉(sewing)법은 바늘과 실을 사용하여 재료를 이어붙이는 방법, 피어스(pierce)법은 구멍을 뚫어서 체인 등을 걸어서 사용하는 방법, 시큐어링(securing)법은 체인 등을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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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절화의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줄기가 절단될 때 공기가 도관 속으로 들어가 도관을 막아 줄기를 통한 물의 정상적인 이동이 방해되는 꽃은 물 속 줄기절단이 좋다.
  2. 박테리아와 곰팡이와 같은 미생물이 줄기 기부에 침입하여 번식하면서 도관이 막혀 시드는 경우도 있으므로 물통을 깨끗하게 유지해준다.
  3. 장미의 잎은 기부로부터 가능한 많은 엽수를 남기는 것이 저장양분을 많이 보유할 수 있으므로 수명 연장에 효과적이다.
  4. 가위보다는 날카로운 칼로 줄기를 자르면 줄기의 상처를 줄여 도관을 막는 미생물의 증식을 줄일 수 있다.
(정답률: 92%)
  • 정답: "장미의 잎은 기부로부터 가능한 많은 엽수를 남기는 것이 저장양분을 많이 보유할 수 있으므로 수명 연장에 효과적이다."이 틀린 것이다.

    이유: 장미의 잎이 많을수록 저장양분이 많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수명 연장에 직접적인 효과를 준다는 것은 증명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설명은 부분적으로 잘못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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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연적인 성장 형태에 어긋나지 않게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식물의 생태적 분야를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은?

  1. 수평적 형태
  2. 선형적 형태
  3. 장식적 형태
  4. 식생적 형태
(정답률: 95%)
  • 식물은 자연적인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자연적인 성장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물의 생태적 분야를 고려하여 디자인할 때는 이러한 자연적인 성장 형태에 어긋나지 않도록 사실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이를 식생적 형태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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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화훼류 중 가장 발아 적온이 낮은 것은?

  1. 프리뮬라
  2. 나팔꽃
  3. 맨드라미
  4. 샐비어
(정답률: 55%)
  • 프리뮬라는 따뜻한 기후에서 자라는 화훼이며, 발아 적온이 15도 이상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나팔꽃, 맨드라미, 샐비어는 발아 적온이 20도 이상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프리뮬라가 가장 발아 적온이 낮은 화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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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절화를 상점에서 사온 후 소비자가 우선적으로 하여야 할 것은?

  1. 절화를 찬물에 담금
  2. 절화를 따뜻한 물에 담금
  3. 절화를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함
  4. 절화의 아랫부분을 물속자르기로 재절단함
(정답률: 87%)
  • 절화의 아랫부분을 물속자르기로 재절단함은 절화의 수분 흡수를 돕기 위한 것입니다. 절화의 줄기가 물에 담긴 상태에서도 수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줄기의 아랫부분을 물속에서 자르면 새로운 흡수면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절화를 상점에서 사온 후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절화의 아랫부분을 물속자르기로 재절단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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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장식적인 디자인 테크닉(design technique)의 하나로 시험관 등을 이용하여 재료가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은?

  1. 프리센트 테크닉(fliessend technique)
  2. 플로팅 테크닉(floating technique)
  3. 팬싱 테크닉(fencing technique)
  4. 밴딩 테크닉(banding technique)
(정답률: 82%)
  • 플로팅 테크닉은 시험관 등을 이용하여 재료를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Floating"은 "떠다니는"이라는 뜻으로, 재료가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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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서양식 절화장식에서 골격을 형성하는 선형꽃(line flower)으로 주로 이용되는 소재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토크
  2. 장미
  3. 글라디올러스
  4. 금어초
(정답률: 74%)
  • 장미는 서양식 절화장식에서 골격을 형성하는 선형꽃으로 가장 이상적인 소재이기 때문입니다. 장미는 길고 고양된 줄기와 가지치기가 잘 되어 있어 다양한 형태로 가공이 가능하며, 꽃잎의 색상과 형태도 다양하여 다른 꽃과 조화를 이루기에도 적합합니다. 또한 장미는 꽃이 지는 기간이 길어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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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꽃바구니 제작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용도와 장소에 맞게 제작한다.
  2. 제작 후 플로랄 폼이 보이지 않도록 한다.
  3. 바구니의 물빠짐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바닥에 비닐 등을 깔지 말아야 한다.
  4. 바구니에 맞추어 메인 플라워가 강조되도록 한다.
(정답률: 96%)
  • 바구니의 물빠짐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바닥에 구멍이나 흐름이 가능한 재질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비닐 등을 깔지 않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비닐 등을 깔면 물이 쉽게 빠져나가지 않아서 꽃이 썩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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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장식적인 목적으로 강조를 하거나 주의를 끌 필요가 있을 때 꽃재료를 묶는 디자인 기법은?

  1. 밴딩(banding)
  2. 바인딩(binding)
  3. 번들링(bundling)
  4. 레이어링(layering)
(정답률: 73%)
  • 꽃재료를 묶는 디자인 기법 중에서, 강조나 주의를 끌기 위해 꽃재료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묶는 것을 "밴딩(band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꽃재료의 색상, 형태, 크기 등을 조화롭게 배치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바인딩은 꽃을 묶는 기술 전반을 의미하며, 번들링은 꽃을 묶을 때 여러 개를 묶어 하나의 번들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며, 레이어링은 꽃을 겹쳐서 배치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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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분식물 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시 가든(dish garden)이란 접시와 같이 넓고, 깊이가 얕은 용기에 키가 크고 생육속도가 빠른 열대 식물을 심은 작은 정원을 말한다.
  2. 분식 토피어리(Topiary)는 용기에서 자라는 식물을 동물이나 기하학적인 형으로 전정하여 형태를 만들거나 틀을 부착시켜 넝쿨식물을 틀의 형태로 유인하여 키우는 분식물을 말한다.
  3. 비바리움(Vivarium)은 유리용기에 식물을 심고 연못을 만들어 물고기를 넣어 함께 키우는 것을 말한다.
  4. 식물을 심은 용기에 동물과 함께 생활하도록 만든 것은 아쿠아리움(Aquarium)이라 한다.
(정답률: 73%)
  • 분식 토피어리는 용기에서 자라는 식물을 동물이나 기하학적인 형으로 전정하여 형태를 만들거나 틀을 부착시켜 넝쿨식물을 틀의 형태로 유인하여 키우는 분식물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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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플랜터(planter)는 바닥 위로 돌출한 형과 바닥에 묻힌 매몰형이 있다. 매몰형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식재면의 높이가 바닥과 같아 자연과 같은 느낌이다.
  2. 통행이 많은 백화점, 쇼핑센터에 이용하면 좋다.
  3. 잉여수분의 처리가 곤란하다.
  4. 사람과 수목의 일체감을 갖는데 효과적이다.
(정답률: 76%)
  • 잉여수분의 처리가 곤란한 이유는, 매몰형 플랜터는 바닥에 묻혀 있기 때문에 물이 쉽게 배출되지 않고 쌓이게 되어 뿌리가 부패하거나 과습으로 인한 질병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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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각각의 소재가 가지고 있는 형태, 크기, 색, 재질감 뿐만 아니라 소재의 배열이 나타내는 표면의 조직이나 구성, 재질감, 즉 구조의 효과를 전면에 부각시키는 화훼장식 구성은?

  1. 장식적 구성
  2. 식생적 구성
  3. 구조적 구성
  4. 형-선적 구성
(정답률: 82%)
  • 구조적 구성은 소재의 배열이나 구성, 재질감 등 구조적인 특성을 강조하여 화훼장식을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소재의 형태, 크기, 색상 등 뿐만 아니라 구조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조화롭게 배치하여 전체적인 느낌을 강조합니다. 이는 장식적 구성이나 식생적 구성과는 달리 소재의 구조적인 특성을 중요시하며, 형-선적 구성과는 구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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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절화 장식물에서 플로랄 폼이나 기초 부분을 가려줄 수 있는 기법은?

  1. 테러싱(terracing)
  2. 번들링(bundling)
  3. 그루핑(grouping)
  4. 프레이밍(framing)
(정답률: 73%)
  • 테러싱(terracing)은 절화 장식물에서 플로랄 폼이나 기초 부분을 가려줄 수 있는 기법으로, 작은 조각들을 쌓아 올리듯이 층층이 쌓아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법은 절화 장식물의 높이감을 조절하고, 더욱 풍성하고 복잡한 디자인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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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신부 부케의 종류별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클러치 부케(clutch bouquet)는 원형이 길어진 형태의 부케이다.
  2. 포멀 리니어(formal linear)는 장식적으로 구성한 부케이다.
  3. 개더링 부케(gathering bouquet)는 꽃잎을 겹쳐서 만든 부케이다.
  4. 호가스 부케(hogarth bouquet)는 두 개의 갈란드를 연결하여 초생달 형태가 되도록 조립한 부케이다.
(정답률: 68%)
  • 정답은 "개더링 부케(gathering bouquet)는 꽃잎을 겹쳐서 만든 부케이다."입니다. 이유는 "개더링"이란 단어가 "모으다, 모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꽃잎을 모아서 겹쳐서 만든 부케라는 뜻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클러치 부케, 포멀 리니어, 호가스 부케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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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생산자가 채화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꽃봉오리에서 화색을 구별할 수 있을 때 채화한다.
  2. 온실에서 수확한 절화는 통로에 놓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선별장으로 운반한다.
  3. 기온이 낮은 계절에는 꽃이 피기 시작 무렵에 채화 한다.
  4. 고온기에는 서늘한 아침, 저녁에 채화하고, 예냉과 소독을 한다.
(정답률: 81%)
  • "온실에서 수확한 절화는 통로에 놓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선별장으로 운반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온실에서 수확한 절화를 통로에 놓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선별장으로 운반하는 것은 생산자가 채화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생산자는 효율적으로 절화를 운반하고 선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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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화훼장식론

41. 전후좌우 어느 방향에서도 감상할 수 있는 디자인은?

  1. 피라미드형(pyramid style)
  2. 부채형(fan style)
  3. 수직형(vertical style)
  4. 삼각형(triangular style)
(정답률: 86%)
  • 피라미드형 디자인은 넓은 밑면에서 위로 점점 좁아지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어느 방향에서도 균형있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삼각형의 형태를 이용하여 각도와 비례를 조절하여 시선을 이끌어내기도 하며, 간결하면서도 강력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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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건조화를 제작할 때 식물을 응달에서 건조시키는 주된 이유는?

  1. 소재의 색상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하여
  2. 소재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기 위하여
  3. 건조시간을 절약하기 위하여
  4. 소재가 튼튼해지므로
(정답률: 72%)
  • 식물을 응달에서 건조시키는 주된 이유는 "소재의 색상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건조과정에서 물기가 증발하면서 소재의 색상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응달에서 건조시키면 소재의 색상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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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화훼장식에 있어서 절화장식이나 분식물이 환경 개선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기 정화
  2. 습도 유지
  3. 음이온 발생
  4. 이산화탄소(CO2) 발생
(정답률: 91%)
  • 이산화탄소(CO2) 발생은 화훼장식에 있어서 옳지 않은 영향입니다. 이는 화훼가 호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과도한 이산화탄소 발생은 공기의 질을 저하시키고,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훼장식을 선택할 때는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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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자인 요소가 아닌 것은?

  1. 균형
  2. 색채
  3. 형태
  4. 질감
(정답률: 64%)
  • 균형은 디자인의 기본 원칙 중 하나로, 다른 디자인 요소들을 조화롭게 배치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요소가 아닌 것은 "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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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오늘날 일본의 꽃꽂이에서 “꽃에 생명을 준다.” 는 의미로 일반화 된 명칭은?

  1. 리카
  2. 쇼카
  3. 이케바나
  4. 나게이레
(정답률: 78%)
  • 정답은 "이케바나"입니다. 이케바나는 일본어로 "꽃을 꽂는 것"을 뜻하며, 일본의 전통적인 꽃꽂이 기술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케바나는 꽃을 단순히 장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꽃의 생명력과 아름다움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꽃의 종류, 색상, 크기, 형태 등을 고려하여 꽂는 기술입니다. 이케바나는 일본의 문화와 예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꽃꽂이를 통해 자연과의 조화와 인간의 삶의 아름다움을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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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화훼장식 디자인에 있어 주제, 형태, 크기, 재료, 질감, 무늬와 같은 요소들이 일치된 속에서 통일된 균형을 이루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1. 규모
  2. 조화
  3. 강조
  4. 리듬
(정답률: 92%)
  • 화훼장식 디자인에서 주제, 형태, 크기, 재료, 질감, 무늬와 같은 요소들이 일치되어 조화를 이루면, 디자인 전체가 통일되고 균형잡힌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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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화훼장식 디자인 원리에서 강조(emphasi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강조점은 디자인의 나머지 부분에 비해 두드러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디자인에서 이 부분을 가장 먼저 보게 된다.
  2. 구성 내에서 디자인의 크기, 모양, 위치에 따라 강조요소는 1개 또는 여러 개가 될 수도 있다.
  3. 헬리코니아, 극락조화와 같은 폼 플라워나 크고 활짝 핀 꽃 등은 그렇지 않은 꽃에 비해 시선을 유도하는 측면이 있어서 강조에 적합하다.
  4. 모든 디자인에는 반드시 강조점을 2개 이상 두는 것이 좋다.
(정답률: 91%)
  • 정답: "모든 디자인에는 반드시 강조점을 2개 이상 두는 것이 좋다."

    이유: 강조점은 디자인의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므로, 디자인의 종류나 목적에 따라 강조점의 개수는 다를 수 있다. 따라서 모든 디자인에 반드시 2개 이상의 강조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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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글리세린 건조작업 시 글리세린과 물이 잘 혼합되도록 넣는 물질은?

  1. 트윈(tween) 80
  2. 8-HQC
  3. 황산은
  4. 질산은
(정답률: 54%)
  • 트윈 80은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로, 글리세린과 물의 표면장력을 낮춰서 두 물질이 잘 혼합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글리세린과 물이 섞이는 과정에서 생기는 거품을 줄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글리세린 건조작업 시에는 트윈 80을 사용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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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설명하는 화훼장식 디자인 요소는?

  1. 긴장
  2. 강조
  3. 깊이
  4. 조화
(정답률: 72%)
  • 이 디자인 요소는 꽃들이 서로 다른 깊이에 배치되어 있어서 공간에 깊이감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깊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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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의 선명하고 맑은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색의 순도를 의미하는 용어는?

  1. 명도
  2. 채도
  3. 틴트(tint)
  4. 톤(tone)
(정답률: 80%)
  • 채도는 색의 선명하고 맑은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이며, 색의 순도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의 다른 속성을 나타내는 용어들이므로 정답은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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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상적으로 꽃과 식물이 애호되고 전문도서와 화훼장식기술학교가 설립되는 등 서양의 화훼장식이 체계화되기 시작한 시대는?

  1. 르네상스 시대
  2. 바로크 시대
  3. 로코코 시대
  4. 빅토리아 시대
(정답률: 68%)
  • 빅토리아 시대는 19세기 영국에서 벌어진 시대로, 산업혁명으로 인해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꽃과 식물이 일상적으로 애호되고, 화훼장식이 체계화되었습니다. 이 시대에는 전문도서와 화훼장식기술학교가 설립되어 화훼장식이 전문화되었으며, 이후 서양의 화훼장식 발전에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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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향기와 관련한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유(essential oil) : 정유는 식물체의 특수한 세포나 조직 내에 아주 작은 방울로 존재하고 있으며, 유성을 갖는 액체로서 식물체를 증류, 냉각하여 얻을 수 있다.
  2. 향미(flavor) : 냄새 중 향기로운 것으로 기화상태의 것이며, 특히 꽃의 향기를 지칭하는 경우를 말한다.
  3. 향(aroma) : 방향보다 포괄적인 의미의 향을 지칭할 때 사용하며 기체상태만이 아니고 근원 물질을 지칭할 때도 쓰인다.
  4. 향수(perfume) : “연기에 의해(by smoke) 또는 연기를 통해서(through smoke)” 의 의미인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서 19세기까지는 대부분의 향수가 방향성 정유였다.
(정답률: 67%)
  •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용어의 설명이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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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고려시대의 화훼장식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수월관음도
  2. 수덕사 대웅전의 야화도
  3. 불교문화
  4. 산화도
(정답률: 58%)
  • 산화도는 고려시대의 화훼장식과 관련이 없습니다. 산화도는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그림으로, 산과 바다의 경치를 그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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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화훼장식의 활용 범위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우리의 생활환경을 아름답게 꾸며준다.
  2. 축하, 감사, 기념 등 사회적인 소통이 될 수 있다.
  3. 행사주최자의 지위를 과시할 수 있다.
  4.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한다.
(정답률: 94%)
  • 화훼장식은 행사나 기념일 등 다양한 행사에서 사용되며, 이를 통해 행사주최자의 지위를 과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규모 행사에서 화려한 화훼장식을 사용하면 행사주최자의 규모와 성격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훼장식은 축하, 감사, 기념 등 사회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는 역할도 있지만, 이는 화훼장식의 활용 범위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가까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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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훼장식 기능 중 회사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의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는 기능은?

  1. 장식적 기능
  2. 심리적 기능
  3. 환경적 기능
  4. 교육적 기능
(정답률: 91%)
  • 화훼장식의 심리적 기능은 회사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의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내 환경을 더욱 쾌적하게 만들어주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색채감으로 인해 직원들의 기분을 안정시켜주며, 이는 일의 집중도와 창의성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화훼장식은 회사의 이미지를 높여주는 역할도 하며, 직원들의 자부심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화훼장식은 회사 내부의 심리적 안정과 일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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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장미를 신속하게 말리고 자연스러운 색상을 보다 잘 보존시켜주기 위해 사용하는 건조법은?

  1. 자연 건조
  2. 실리카겔 건조
  3. 열풍 건조
  4. 탄화 건조
(정답률: 60%)
  • 실리카겔은 물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장미를 빠르게 건조시키고, 자연스러운 색상을 보존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실리카겔은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재료이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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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자인 원리 중 비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분명한 수적인 질서로 조화의 근본이 되는 균형을 말한다.
  2. 절대적인 크기로서 다른 요소들이나 기준과 비교해서 측정한다.
  3. 길이나 거리, 높이나 넓이, 부피나 중량에 대한 비이다.
  4. 1:1.618은 고대부터 중시되어 온 기본적인 비례이다.
(정답률: 66%)
  • "절대적인 크기로서 다른 요소들이나 기준과 비교해서 측정한다."라는 설명은 오히려 비례의 개념과는 상반된 내용입니다. 비례는 다른 요소나 기준과의 상대적인 크기 비교를 통해 측정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틀린 이유는 비례의 개념과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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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화훼장식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훼장식은 조화 소재를 주로 사용하여 실내공간을 장식하는 것이다.
  2. 화훼장식이란 장식물을 제작, 설치, 유지 및 관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3. 화훼장식 중 실내 장식의 형태는 절화 장식, 분식물 장식, 실내 정원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화훼장식의 재료에서 화훼는 관상의 대상이 되는 초본식물과 목본식물을 총과하는 식물을 말한다.
(정답률: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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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럽의 화훼장식의 역사 중 좌우대칭에서 부드러운 비대칭 형태로 변화하고 S라인의 꽃꽂이 형태가 만들어진 시기는?

  1. 비잔틴
  2. 바로크
  3. 로코코
  4. 르네상스
(정답률: 56%)
  • 바로크 시기는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초반까지 지속되었으며, 이 시기에는 대규모의 건축물과 장식물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바로크 시기의 화훼장식은 좌우대칭에서 벗어나 부드러운 비대칭 형태로 변화하였으며, S라인의 꽃꽂이 형태가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바로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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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질감(texture)의 구분과 그에 따른 감정 표현의 연결로 틀린 것은?

  1. 무게 – 가볍다, 약하다
  2. 빛에 대한 반응 – 반투명하다, 광택이 있다
  3. 구조와 조직 – 조밀하다, 불규칙적이다
  4. 촉감 – 야무지다, 느슨하다
(정답률: 80%)
  • 촉감은 물체의 표면이나 손으로 만져졌을 때 느껴지는 감각을 말합니다. 야무지다는 단단하고 굳게 된 느낌을, 느슨하다는 부드럽고 유연한 느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촉감과 야무지다, 느슨하다는 반대의 의미이므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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