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1-25)

화훼장식기능사
(2015-01-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화훼장식재료

1. 다음 중 식물의 표찰 표기법에서 표찰의 표기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학명
  2. 보통명
  3. 번식법
  4. 원산지
(정답률: 80%)
  • 식물의 표찰 표기법에서 "번식법"은 표기 내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식물의 번식 방법과는 관련이 없으며, 대신 학명, 보통명, 원산지 등과 같은 정보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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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플로럴 폼(floral foa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꽃꽂이 이용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진 다공성 제품이다.
  2. 물을 많이 흡수하는 특성이 있다.
  3. 오아시스라는 상품명을 지닌다.
  4. 다양한 형태의 꽃꽂이를 만들기는 어렵다.
(정답률: 97%)
  • 다양한 형태의 꽃꽂이를 만들기는 어렵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플로럴 폼은 다양한 형태로 자르거나 모양을 만들어 꽃꽂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다양한 형태의 꽃꽂이를 만들기는 어렵다"가 아닌 다른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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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훼원예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노동과 자본집약적 경향이 강하다.
  2. 주년생산과 고품질화를 추구한다.
  3. 환경미화용 재료를 생산한다.
  4. 토지생산성이 낮다.
(정답률: 83%)
  • 화훼원예는 토양의 생산성이 높지 않은 지역에서도 가능하며, 토양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비료나 토양개량제 등을 사용하여 경작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토지생산성이 낮다"는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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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묻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이형예현상
  2. 웅예선숙
  3. 수분
  4. 수정
(정답률: 62%)
  • 정답은 "수분"입니다. 꽃가루는 수분이 많은 곳에서 더욱 잘 묻습니다. 따라서 암술머리에 묻는 현상은 수분이 많은 곳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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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동양식 꽃꽂이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꽃을 꽂을 수 있도록 철제에 바늘이 박혀 있는 꽃장식 도구는?

  1. 플로럴 폼
  2. 침봉
  3. 콤포트
  4. 오브제
(정답률: 97%)
  • 침봉은 꽃을 꽂을 수 있도록 철제에 바늘이 박혀 있는 꽃장식 도구로, 동양식 꽃꽂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꽃꽂이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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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카네이션 학명을 올바르게 표기한 것은?(기울어진 글자를 잘보고 찾으세요...문제가 원래 이래요. 보기의 알파벳은 모두 같습니다.)

  1. Dianthus caryophyllus L.
  2. Dianthus caryophyllus L.
  3. Dianthus caryophyllus L.
  4. Dianthus caryophyllus L.
(정답률: 63%)
  • Dianthus caryophyllus L.이 올바른 표기입니다. 이는 국제 식물 분류학 규칙에 따라, 종의 이름은 이탤릭체로 표기하고, 종의 저자는 약자로 표기하며, 저자의 이름은 이탤릭체가 아닌 일반체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종의 이름인 "Dianthus caryophyllus"가 이탤릭체로 표기되고, 저자인 L.은 약자로 표기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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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기공사시 고정용으로 사용되며 철사로 고정할 때보다 손쉽고 다양한 색상을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어 최근 각광 받는 화훼장식의 고정 재료는?

  1. 플로럴 테이프
  2. 케이블 타이
  3. 접착 테이프
(정답률: 84%)
  • 케이블 타이는 고정용으로 사용되며 철사로 고정할 때보다 손쉽고 다양한 색상을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각광 받는 화훼장식의 고정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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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잎이 소형화한 것으로 광합성 능력이 거의 없거나 완전히 없으며, 일반적으로 어린 화아(flower bud)를 감싸서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화관(corolla)
  2. 꽃받침(calyx)
  3. 꽃자루(peduncle)
  4. 포엽(bract leaf)
(정답률: 61%)
  • 잎이 소형화한 것이기 때문에 광합성 능력이 거의 없거나 완전히 없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보호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어린 화아를 감싸서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포엽(bract lea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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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잎의 구조와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잎은 광합성작용을 하는 주된 기관이다.
  2. 잎맥은 보통 주맥, 곁맥, 가는 맥으로 구분한다.
  3. 여러 개의 잎몸(엽신)이 깃털모양으로 배열된 잎을 장상복엽이라 한다.
  4. 잎의 관다발과 이것을 둘러싼 부분을 잎맥이라고 하는데 잎맥은 잎 속의 물질이 이동하는 부분이다.
(정답률: 74%)
  • 잎의 구조와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여러 개의 잎몸(엽신)이 깃털모양으로 배열된 잎을 장상복엽이라 한다." 이다. 실제로는 여러 개의 잎몸(엽신)이 손가락처럼 붙어있는 잎을 손상복엽이라고 한다.

    여러 개의 잎몸(엽신)이 깃털모양으로 배열된 잎을 장상복엽이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정보이다. 장상복엽은 하나의 잎몸(엽신)이 여러 개의 작은 잎으로 나뉘어져 있는 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형태는 나무나 관목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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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화훼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문화수준이 낮을수록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2. 미적인 효과는 높지만 치료적 효과는 볼 수 없다.
  3. 다른 농작물에 비하여 국제성이 낮다.
  4. 미적인 요인과 향기, 정서 등의 가치기준을 중요시한다.
(정답률: 90%)
  • 화훼는 미적인 요인과 향기, 정서 등의 가치기준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인테리어나 선물 등의 용도로 많이 사용되며, 이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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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덩이줄기(괴경)를 가지는 식물이 아닌 것은?

  1. 아네모네
  2. 칼라
  3. 칼라디움
  4. 백합
(정답률: 46%)
  • 백합은 덩이줄기(괴경)를 가지지 않는 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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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라인 플라워(line flower)로만 짝지워진 것은?

  1. 나리, 수선
  2. 튤립, 극락조화
  3. 글라디올러스, 용담
  4. 카네이션, 장미
(정답률: 76%)
  • 라인 플라워는 하나의 줄기에 여러 개의 꽃이 연속적으로 핀 모양을 말합니다. 따라서 짝지워진 꽃들은 모두 같은 줄기에 위치해야 합니다. 나리와 수선, 튤립과 극락조화, 카네이션과 장미는 각각 다른 줄기에 위치한 꽃들이므로 라인 플라워로 짝지워진 것이 아닙니다. 반면에 글라디올러스와 용담은 하나의 줄기에 여러 개의 꽃이 연속적으로 핀 모양이므로 라인 플라워로 짝지워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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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식물 뿌리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광합성을 한다.
  2. 양분을 흡수하여 각 기관으로 전달한다.
  3. 식물체를 유지ㆍ지탱한다.
  4. 수분을 흡수하여 지상부로 보낸다.
(정답률: 88%)
  • 식물 뿌리는 광합성을 하지 않습니다. 광합성은 엽록소가 있는 잎에서 일어나는 과정으로, 태양광을 이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을 이용해 당과 산소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광합성은 뿌리가 아닌 잎에서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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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생화와 비교할 때 인조화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장식시 물이 필요 없고 수명이 장기간 유지 된다.
  2. 보관과 운반, 관리가 편리하여 다양하게 이용 된다.
  3. 색상과 꽃의 크기, 모양을 자유자재로 이용 가능하다.
  4. 색채가 아름답고 신선감과 생동감이 있다.
(정답률: 92%)
  • 인조화는 생화와 달리 색상과 꽃의 크기, 모양을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으며, 보관과 운반, 관리가 편리하고 수명이 장기간 유지됩니다. 따라서, "색채가 아름답고 신선감과 생동감이 있다."는 인조화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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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아이리스(Iris)는 구근의 유형 중 어느 것에 속하는가?

  1. 덩이뿌리(괴근)
  2. 뿌리줄기(근경)
  3. 알줄기(구경)
  4. 비늘줄기(인경)
(정답률: 34%)
  • 아이리스는 뿌리줄기(근경)에 속합니다. 이는 뿌리가 땅 속에 파고들어 뿌리줄기가 발달하여 줄기와 뿌리가 구분이 어려운 형태를 말합니다. 아이리스의 뿌리는 땅 속에 깊이 파고들어 뿌리줄기가 발달하여 줄기와 뿌리가 구분이 어려운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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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대자연의 식물 형태에서 비롯된 동양 꽃꽂이의 화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반구형
  2. 하수형
  3. 직립형
  4. 경사형
(정답률: 78%)
  • 반구형은 대자연의 식물 형태에서 비롯된 동양 꽃꽂이의 화형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반구형이 꽃잎이나 꽃받침이 아닌 전체 꽃의 형태가 반구 모양이기 때문이다. 동양 꽃꽂이에서는 보통 하수형, 직립형, 경사형 등의 형태를 사용하며, 반구형은 이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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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분화류 관수방법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흙의 표면이 약간 말라보일 때 관수한다.
  2. 화분 바닥으로 충분히 물이 흘러나오도록 관수한다.
  3. 겨울철 관수시 수돗물을 틀어서 즉시 관수한다.
  4. 관수시기는 봄, 가을에는 오전 9~10시에 한번 관수한다.
(정답률: 88%)
  • 겨울철에 수돗물을 즉시 관수하는 것은 온도가 낮아서 뿌리가 흡수하지 못하고 물이 증발하여 뿌리가 부패할 수 있기 때문에 부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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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조형형태의 배치법에 있어서 교차(cros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교차선 배열은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의 선이 제각기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뻗어서 서로 교차하는 상태로 줄기가 배열된 것이다.
  2. 꽃이나 식물을 꽂는 지점이 겹치지 않게 그룹으로 꽂아준다.
  3. 교차는 병행의 변형으로 복합형이 많아서 병행선에서 분리하여 다루어진다.
  4. 1980년대 자연관찰의 시점의 변화로부터 시작된 배열이다.
(정답률: 57%)
  • "교차선 배열은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의 선이 제각기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뻗어서 서로 교차하는 상태로 줄기가 배열된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꽃이나 식물을 꽂는 지점이 겹치지 않게 그룹으로 꽂아준다는 이유는 교차선 배열에서 교차하는 줄기들이 서로 겹치지 않도록 배치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교차선 배열에서 중요한 원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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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화훼장식의 표현 기법 중 시퀀싱(sequenc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꽃의 크기와 색깔로 차례를 짓는 기법이다.
  2. 꽃은 베이스에 가까울수록 작은 꽃을 꽂는다.
  3. 꽃은 봉우리에서 시작해 만개한 형태로 배열한다.
  4. 소재의 색상, 크기 등으로 점진적 변화를 창조한다.
(정답률: 55%)
  • "꽃은 베이스에 가까울수록 작은 꽃을 꽂는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베이스에 가까울수록 큰 꽃을 꽂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유는 베이스에 큰 꽃을 꽂으면 전체적인 균형이 맞아 보기 좋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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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절화를 재절단 할 때 물 속 자르기를 하는 주된 이유는?

  1. 대기 중 보다 자르기가 쉬워서
  2. 도관에 기포(공기방울)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3. 도관이 뭉개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4. 자르는 면을 깨끗하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88%)
  • 절화를 재절단 할 때 물 속 자르기를 하는 이유는 도관에 기포(공기방울)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물 속에서 자르면 공기가 끼어들어 기포가 생기는데, 이 기포가 도관에 생기면 물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효율을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물 속에서 자르면서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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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배양토와 그 특징의 연결로 틀린 것은?

  1. 부엽 : 보수성, 보비력이 좋으며 재배 도중의 구조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2. 피트모스 : 보수성, 보비력, 염기치환 능력이 좋다.
  3. 버미큘라이트 : 규산 화합물이며 모래의 1/15 무게이다.
  4. 펄라이트 : 중성 또는 약알카리성으로 삽목용토에 적합하다.
(정답률: 42%)
  • 정답은 "부엽 : 보수성, 보비력이 좋으며 재배 도중의 구조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이다.

    부엽은 잎사귀의 일부로서, 식물의 광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수성과 보비력이 좋아서 잘 자랄 수 있으며, 재배 도중의 구조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재배 과정에서 변형되거나 손상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식물의 성장과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트모스는 이물질이 거의 없는 순수한 이물질로서, 보수성과 보비력이 좋고 염기치환 능력이 있다.

    버미큘라이트는 규산 화합물로서 모래의 1/15 무게이다.

    펄라이트는 중성 또는 약알카리성으로 삽목용토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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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절화의 수확 후 실시하는 전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올림 처리 후 줄기를 단단하게 하기 위해 절화 보관 장소의 온도를 30℃ 수준으로 올린다.
  2. 펄싱 처리는 절화의 수확 후 꽃에 당분과 다른 화학물질을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3. 펄싱 처리는 장기간 선적되기 전 꽃에 에너지를 주기 위한 것으로 모든 꽃이 펄싱용액에 똑같은 효과를 보이지는 않는다.
  4. 봉오리 열림제는 봉오리의 미성숙단계에서 사용되는 처리로 살균제와 당을 함유한다.
(정답률: 80%)
  • "물올림 처리 후 줄기를 단단하게 하기 위해 절화 보관 장소의 온도를 30℃ 수준으로 올린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해당 설명은 올바르며, 이유는 물올림 처리 후 줄기를 단단하게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습도와 온도가 필요합니다. 절화 보관 장소의 온도를 30℃ 수준으로 올리는 것은 이러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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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식물의 분지를 증가시키는데 기여하는 광의 파장 범위는?

  1. 400~450㎚
  2. 500~550㎚
  3. 600~650㎚
  4. 700~750㎚
(정답률: 49%)
  • 광합성에서는 광에너지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을 이용해 유기물을 합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광에너지를 흡수하는 엽록소는 파장에 따라 다르게 작용합니다. 파장이 짧은 파란색 광선은 엽록소 a와 b에서 흡수되며, 이는 식물의 생장과 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400~450㎚의 파장 범위는 엽록소 a와 b에서 흡수되는 파란색 광선의 범위에 해당하므로, 이 파장 범위가 식물의 분지를 증가시키는 데 기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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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감상하는 사람의 시선을 특정한 곳으로 끌기 위하여 초점지역에 틀(테두리)을 만들어 소재를 꽂는 기법은?

  1. 셰도잉(shadowing)
  2. 밴딩(banding)
  3. 클러스터링(clustering)
  4. 프레이밍(framing)
(정답률: 78%)
  • 프레이밍은 감상하는 사람의 시선을 특정한 곳으로 끌기 위해 소재를 틀(테두리) 안에 꽂는 기법입니다. 이는 초점을 뚜렷하게 하여 관심을 집중시키고, 소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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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절화를 잘 보존하기 위한 환경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공중습도는 80~85% 수준이 좋다.
  2. 수질은 ㏗ 8.0 정도의 약알칼리성 용액에서 보존하는 것이 좋다.
  3. 열대나 아열대산 절화의 경우 7~15℃의 온도가 적당하다.
  4. 잎이 있는 절화는 광합성을 할 수 있도록 광도를 조절해준다.
(정답률: 64%)
  • "수질은 ㏗ 8.0 정도의 약알칼리성 용액에서 보존하는 것이 좋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대부분의 절화는 중성 또는 약산성 환경에서 보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질이 ㏗ 8.0 정도의 약알칼리성 용액일 경우, pH가 너무 높아서 절화의 생리적 기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존 시에는 중성 또는 약산성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유는 절화의 생리적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절화는 광합성을 통해 자신의 생존에 필요한 영양분을 만들어냅니다. 이 때, 광합성에 필요한 환경 조건 중 하나가 적절한 pH입니다. pH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광합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생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존 시에는 pH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광합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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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코사지나 부케를 만들 때 식물 종류별 철사감기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거베라 - 트위스팅 법(twisting method)
  2. 칼라 - 인서션 법(insertion method)
  3. 장미 - 피어스 법(pierce method)
  4. 아이비 - 헤어핀 법(hair-pin method)
(정답률: 71%)
  • 거베라는 트위스팅 법으로 철사를 감아 부풀게 만들면 안 되고, 꽃의 중간 부분에 철사를 꽂아서 고정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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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절화와 절엽 등을 길게 엮은 장식물로 고대 이집트와 로마시대부터 행사에서 경축의 용도로 벽이나 천장에 드리우거나 기둥의 둘레를 감는 목적으로 사용된 장식물은?

  1. 리스
  2. 갈란드
  3. 부케
  4. 형상물
(정답률: 88%)
  • 절화와 절엽 등을 길게 엮은 장식물을 갈란드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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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꽃받침이나 씨방 또는 줄기에 철사를 직각으로 꽂고, 꽃이 크고 더 무거운 경우에는 철사를 +자 모양이 되게 두 개의 철사로 한번 더 처리하여 한층 안정감을 주는 기법은?

  1. 시큐어링(securing)법
  2. 트위스팅(twisting)법
  3. 헤어핀(hair-pin)법
  4. 피어스(pierce)법
(정답률: 57%)
  • 꽃받침이나 씨방 또는 줄기에 철사를 직각으로 꽂는 기법을 "피어스(pierce)법"이라고 부릅니다. 이 기법은 꽃이 크고 무거운 경우에는 철사를 +자 모양으로 두 개의 철사로 한번 더 처리하여 안정감을 더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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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일반적인 꽃다발 제작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꽃다발은 꽃을 가득 모아 줄기가 모이는 부분을 끈 등으로 묶는 다발형태를 말한다.
  2. 꽃다발의 형태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대부분 원형이나 폭포형으로 나타내며, 그 외 초승달형, S형, 삼각형 등의 다양한 형태가 이용된다.
  3. 핸드타이드형 꽃다발은 옛날부터 많이 이용되어 왔던 꽃다발의 형태이며 오늘날에도 그 이용도가 높다.
  4. 장미 줄기를 철사로 대체할 때는 일반적으로 후크법을 이용한다.
(정답률: 77%)
  • 일반적으로 꽃다발 제작 시 장미 줄기를 철사로 대체할 때는 후크법이 아닌, 묶는 끈 등으로 고정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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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신부 부케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신부의 체격(키, 몸집)을 고려하여 제작한다.
  2. 신부의 아름다움과 드레스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돋보이게 디자인되어야 한다.
  3. 주로 원형, 삼각형, 캐스케이드 등 형태적인 것에 중점을 둔 미국식 부케가 많이 사용되나 최근에는 식물생태적 형태인 독일식 부케도 이용된다.
  4. 꽃이나 잎을 많이 사용하여 무게감을 주어 안정되게 제작한다.
(정답률: 87%)
  • 신부 부케는 신부가 들기에 편안하고 안정감 있게 제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꽃이나 잎을 많이 사용하여 무게감을 주어 안정되게 제작합니다. 이는 신부가 부케를 들고 있는 동안 흔들리거나 불안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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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실내공간에서 이용되는 분화장식물의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관엽식물은 열대와 아열대 원산이므로 겨울의 저온에 주의해야 한다.
  2. 튤립이나 히야신스는 온도가 높고 햇빛을 많이 받아야 줄기가 구부러지지 않는다.
  3. 국화, 시클라멘과 같은 식물도 비교적 저온에서 잘 견디는 편이지만 햇빛을 충분히 받지 않으면 꽃이 빨리 시든다.
  4. 습도 관리에 있어서도 저장실이나 전시실의 습도가 30% 이하이면 가습장치를 설치해주는 것이 좋다.
(정답률: 64%)
  • "튤립이나 히야신스는 온도가 높고 햇빛을 많이 받아야 줄기가 구부러지지 않는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오히려 이 두 식물은 온도가 너무 높으면 줄기가 늘어지고,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잎이 타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온도와 채광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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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꽃다발 완성 후 마무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꽃다발이 완성된 후에는 줄기 끝을 사선으로 잘라준다.
  2. 묶이는 부분 아래에 있는 모든 잎은 제거해 준다.
  3. 묶을 때는 단단하게 마무리 한다.
  4. 물 공급을 중단한다.
(정답률: 84%)
  • 꽃다발이 완성된 후에는 물 공급을 중단하지 않는 것이 옳습니다. 꽃다발은 물을 흡수하여 오래 보존하기 때문에 물 공급을 중단하면 꽃들이 빨리 시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꽃다발을 보관할 때는 물을 계속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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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테러싱(terrac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동일한 소재를 계단식으로 꽂는 기법이다.
  2. 작품의 베이스에 시각적인 세부 묘사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3. 베지테이티브 디자인에서 밑 부분을 마무리하기 좋으며 작품에 통일감을 준다.
  4. 정원이나 풍경양식의 구성에만 적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낮은 편이다.
(정답률: 78%)
  • 정원이나 풍경양식의 구성에만 적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낮은 편이다는 이유는 다른 분야에서는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건축 분야에서는 건물의 구조나 기능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테러싱 기법을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기법은 주로 정원이나 풍경양식에서 사용되며, 다른 분야에서는 활용도가 낮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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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구성형식에 따른 꽃꽂이에서 형-선적 구성(formal-linear composi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재질감을 강조한 구성이다.
  2. 쌓기를 강조한 구성이다.
  3. 소재의 형태와 선이 돋보이는 비대칭 구성이다.
  4. 구성식물이 자연식생에 관계없이 인위적 구성이다.
(정답률: 83%)
  • 형-선적 구성은 주로 직선적인 형태와 선을 강조하는 구성 방식입니다. 이러한 구성 방식에서는 소재의 형태와 선이 돋보이는 비대칭 구성이 적합합니다. 이는 대칭적인 구성보다는 더욱 독특하고 특별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형-선적 구성을 사용하는 꽃꽂이에서는 소재의 형태와 선이 돋보이는 비대칭 구성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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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조형형태 중에서 장식적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자연을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2. 소재의 생태적 특성을 살린다.
  3. 이끼나 돌 등으로 땅이나 흙을 표현한다.
  4. 자연의 생태적 특성과 관계없이 작가의 의도에 의해 인위적으로 구성한다.
(정답률: 81%)
  • 장식적 구성은 자연의 생태적 특성과 관계없이 작가의 의도에 의해 인위적으로 구성된다. 이는 작가가 자연을 모방하거나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창의성과 예술적 감각을 바탕으로 작품을 구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가는 자유롭게 소재와 형태를 선택하여 작품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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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절화에 에틸렌 가스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감압제거법에 의한 에틸렌 발생원 제거
  2. 자외선에 의한 오존의 산화
  3. 적외선에 의한 오존의 산화
  4. 활성탄에 의해 흡착하는 방법
(정답률: 50%)
  • 적외선은 분자 내부의 결합 에너지를 증가시키는데, 이는 오존 분자의 결합 에너지를 증가시켜 분해시키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외선에 의한 오존의 산화는 에틸렌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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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식사초대를 위한 유럽 스타일의 테이블장식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아침식사(breakfast) 테이블은 상쾌한 햇살에 어울리는 흰색이나 파란색 또는 악센트로 색상이 조금 있는 것을 살짝 곁들인다.
  2. 런치(lunch) 테이블은 짙고 옅은 색의 배합으로 고상하게 장식하거나 특별한 손님이나 관심이 가는 손님 앞에는 특별한 색을 하나 더하여 정성을 곁들인다.
  3. 가든(garden) 테이블은 뜰에 피는 작은 꽃을 모아 꽂아 친숙한 느낌을 주고, 꽃이나 잎을 조금 높게 꽂아 바람에 살랑거리게 하여 시원함을 준다.
  4. 디너(dinner) 테이블은 주가 되는 소재의 꽃을 여러 종류로 정하여 대범하게 꽂아 나가며 꽃향기가 강한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89%)
  • 디너(dinner) 테이블은 주가 되는 소재의 꽃을 여러 종류로 대범하게 꽂아 나가며 꽃향기가 강한 것을 사용한다. 이유는 디너는 보다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꽃의 향기와 아름다움으로 인해 식사를 더욱 즐겁게 만들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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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한국의 절화장식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생활공간의 장식
  2. 화려하면서 세련되고 우아함을 표현하기 위한 장식
  3. 신에게 공양하는 제의식의 매개물
  4. 궁중의례를 위한 장식
(정답률: 64%)
  • 한국의 절화장식은 주로 화려하면서 세련되고 우아함을 표현하기 위한 장식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한국 문화에서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중요시하는 가치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생활공간의 장식, 신에게 공양하는 제의식의 매개물, 궁중의례를 위한 장식보다는 화려하면서 세련되고 우아함을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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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서양꽃꽂이에서 직선구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부채꼴형
  2. 역T자형
  3. 대각선형
  4. 수직형
(정답률: 75%)
  • 부채꼴형은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직선구성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직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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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평행 배열로 된 꽃꽂이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원형, 평행형, 폭포형, 수평형 등이 있다.
  2. 교차선 배열에서 발전된 형으로 유연한 선의 흐름이다.
  3. 모든 줄기의 선이 한 개의 초점에서 사방으로 전개되는 배열이다.
  4.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가 모두 같은 방향으로 나란히 뻗어 있는 배열이다.
(정답률: 71%)
  •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가 모두 같은 방향으로 나란히 뻗어 있는 배열이다. 이는 평행 배열의 특징으로, 모든 줄기가 같은 방향으로 뻗어나가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꽃꽂이 형태의 다른 종류들을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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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화훼장식론

41. 절화의 품질평가를 할 때 품질이 좋은 절화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줄기가 곧고 길 것
  2. 개화가 덜 된 봉오리 상태일 것
  3. 외형이 바르고 신선할 것
  4. 화색이 좋고 물리적 손상이 없을 것
(정답률: 88%)
  • 절화의 품질은 개화 상태와 외형, 화색, 물리적 손상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줄기가 곧고 길거나 외형이 바르고 신선하거나 화색이 좋은 것은 품질이 좋은 절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화가 덜 된 봉오리 상태일 경우, 아직 꽃이 피지 않은 상태이므로 절화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개화가 덜 된 봉오리 상태일 때는 품질이 좋은 절화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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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동양식 꽃꽂이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본형태는 4개의 주지를 골격으로 구성한다.
  2. 선과 여백의 미를 강조한다.
  3. 구도는 긴장감이 있는 비대칭 조화를 이룬다.
  4. 소재는 목본류가 많이 이용된다.
(정답률: 66%)
  • "기본형태는 4개의 주지를 골격으로 구성한다."는 동양식 꽃꽂이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가 발전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동양식 꽃꽂이의 대표적인 특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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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주황색의 나리(lily)를 주소재로 하여 꽃다발을 제작하고 꽃을 보다 강하고 뚜렷하게 보이고자 할 때 포장지의 색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자주
(정답률: 77%)
  • 주황색과 대비되는 색상 중에서 가장 강한 대비를 가지는 색상은 파랑이기 때문입니다. 파란색은 주황색과 대비되는 보색이며, 이러한 보색 대비는 눈에 더욱 강하게 다가오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황색의 나리를 강하고 뚜렷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파란색 포장지가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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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자인 요소는 무엇인가?

  1. 형태
  2. 질감
(정답률: 52%)
  • 이 디자인 요소는 "질감" 입니다. 이유는 이미지에 표현된 것처럼 일정한 패턴과 질감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질감은 디자인에 깊이와 현실감을 더해주며, 시각적인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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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화훼장식을 “자연과 조형 위에 성립되는 시공간 예술”이라 할 때, 화훼장식이 가지는 일반적인 4가지 속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자연성
  2. 종교성
  3. 공간성
  4. 시간성
(정답률: 82%)
  • 화훼장식은 자연과 조형을 기반으로 하여 시공간 예술이지만, 종교성은 일반적인 속성이 아닙니다. 종교성은 특정 종교나 신앙과 관련된 속성으로, 화훼장식이 종교적인 의미나 목적을 가지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따라서, 종교성은 화훼장식의 일반적인 속성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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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흡수성이 강하여 건조 과정 중에 변형을 최소화시키고 빠른 탈수를 유도하는 가장 효과적인 건조제는?

  1. 글리세린
  2. 실리카겔
  3. 붕사
  4. 모래
(정답률: 67%)
  • 실리카겔은 높은 흡수성을 가지고 있어 건조과정 중에 물분자를 빠르게 흡수하여 변형을 최소화시키고 빠른 탈수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리카겔은 가장 효과적인 건조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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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강조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강조점과 초점은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다.
  2. 강조점은 한 가지 특성에 관심을 모으고 나머지는 모두 부수적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3. 강조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의 결합보다는 색상을 강조한다.
  4. 강조점을 잘 사용하면 꽃꽂이 내부에 질서를 잡을 수 있다.
(정답률: 66%)
  • 강조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의 결합보다는 색상을 강조한다. - 이 설명이 틀립니다. 강조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의 결합이 필요합니다. 색상은 강조점을 만들기 위한 요소 중 하나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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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디자인에서 선 요소 중 수평선이 주는 감정적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움직임과 흥분의 느낌
  2. 강한 힘, 장엄한 느낌
  3. 평화롭고, 휴식과 안정의 느낌
  4. 부드럽고 편안하며 흥미로운 느낌
(정답률: 85%)
  • 수평선은 지평선과 같은 모습을 가지고 있어 안정적인 느낌을 주며, 평온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평선은 평화롭고, 휴식과 안정의 느낌을 주는 요소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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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화훼의 건조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자연건조법
  2. 냉동건조법
  3. 밀봉건조법
  4. 누름건조법
(정답률: 69%)
  • 밀봉건조법은 화훼를 밀봉된 상자나 봉지 안에 넣고, 건조제를 함께 넣어 밀봉하여 건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화훼의 색상과 모양을 유지할 수 있지만, 건조제와 함께 밀봉되기 때문에 화훼의 향과 맛이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제와 함께 밀봉되기 때문에 건조제의 성분이 화훼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밀봉건조법은 다른 건조 방법에 비해 거리가 먼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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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색의 혼합 결과 명청색(tint color)은?

  1. 흰색 + 순색
  2. 회색 + 순색
  3. 검정 + 순색
  4. 청색 + 순색
(정답률: 65%)
  • 정답은 "흰색 + 순색" 입니다.

    명청색은 청색에 흰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색상입니다. 흰색은 모든 색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청색은 파란색과 녹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흰색과 청색을 혼합하면 파란색과 녹색의 비율이 조절되어 명청색이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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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같은 명도에서 시각에 의한 명도의 비율로 조화 면적비가 적당한 것은?

  1. 노랑 : 보라 = 1:3
  2. 주황 : 녹색 = 5:4
  3. 빨강 : 녹색 = 1:3
  4. 노랑 : 주황 = 5:3
(정답률: 30%)
  • 같은 명도에서 시각에 의한 명도의 비율로 조화 면적비가 적당한 것은 "노랑 : 보라 = 1:3" 입니다. 이유는 시각에 의한 명도의 비율이 1:3 이므로 노랑색과 보라색이 함께 사용될 때 보라색이 더 어둡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시각에 의한 명도의 비율이 조화를 이루면 더욱 조화로운 색감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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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조형에서 비대칭 그룹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균형의 중심은 기하학상의 중심축과 주그룹 사이에 있다.
  2. 주그룹의 중심축은 기하학상 중심축과 일치하도록 한다.
  3. 크기, 형, 무게, 거리 등이 서로 다른 요소와 소재가 자연스런 느낌으로 배치되어 있다.
  4. 주그룹, 대항그룹, 보조그룹으로 중심 양쪽의 시각적인 균형을 잡는다.
(정답률: 45%)
  • 정답은 "주그룹의 중심축은 기하학상 중심축과 일치하도록 한다."입니다.

    이유는 비대칭 그룹에서는 주그룹의 중심축이 기하학상 중심축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대칭 그룹에서는 크기, 형, 무게, 거리 등이 서로 다른 요소와 소재가 자연스런 느낌으로 배치되어 시각적인 균형을 잡습니다. 따라서 주그룹의 중심축이 기하학상 중심축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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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훼장식 디자인을 할 때 가장 먼저 실행하는 것은?

  1. 장식 공간의 용도와 목적 파악
  2. 도면과 서류작성
  3. 소재의 종류와 배치
  4. 장식물의 크기, 형태, 색상 구상
(정답률: 91%)
  • 화훼장식 디자인을 할 때 가장 먼저 실행하는 것은 "장식 공간의 용도와 목적 파악"입니다. 이는 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요소로, 어떤 공간에 어떤 목적으로 화훼장식을 배치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방향성을 정하고, 그에 맞는 소재, 크기, 형태, 색상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식 공간의 용도와 목적 파악은 화훼장식 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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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형태(form)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형태는 3차원적인 입체 공간을 말한다.
  2. 자연적 형태는 사실적이며 동적이다.
  3. 기하학적 형태는 안정, 간결, 명료감을 준다.
  4. 비기하학적 형태는 아름답고 매력적이며 우아하고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
(정답률: 27%)
  • 정답은 "자연적 형태는 사실적이며 동적이다."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연적 형태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형태로, 사실적이고 동적입니다. 이는 자연에서 발생하는 현상과 움직임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형태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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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건조 소재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건조 후에도 소재의 지속성 있어야 한다.
  2. 건조 후에도 원하는 색을 유지해야 한다.
  3. 건조나 가공 후의 변형이 있을수록 좋다.
  4. 건조 후에도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87%)
  • 건조나 가공 후의 변형이 있을수록 좋다는 것은, 소재가 더욱 튼튼하고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변형이 없다면 소재가 너무 부서지기 쉽고,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나 가공 후에도 소재의 변형이 있을수록 더욱 좋은 품질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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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영국의 예술가 윌리엄 호가스(William Hogarth)에 의해 창시 되었다고 보는 화형은?

  1. 초승달형
  2. 부채형
  3. S커브형
  4. 원추형
(정답률: 71%)
  • S커브형은 윌리엄 호가스가 창시한 화형으로, 그의 작품에서 자주 사용되었기 때문에 그의 이름을 따서 호가스 화형이라고도 불린다. 이 화형은 S자 모양의 곡선을 따라 구성되어 있으며, 시각적인 강도와 균형을 유지하면서 작품의 주요 요소를 강조하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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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한국꽃꽂이의 기원설과 관계가 먼 것은?

  1. 자연신앙
  2. 수목숭배사상
  3. 불전 헌공화
  4. 개인의 취미
(정답률: 85%)
  • 한국꽃꽂이의 기원설은 자연신앙, 수목숭배사상, 불전 헌공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취미는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개인의 취미는 개인의 취향과 성향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꽃꽂이의 기원설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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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꽃꽂이의 형태적인 구성과 소재는 고식적인 삼존형식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후기에 이르러 반월형 삼존형식으로 변화한 시대는?

  1. 삼국시대
  2. 신라시대
  3. 고구려시대
  4. 고려시대
(정답률: 59%)
  • 꽃꽂이의 형태적인 구성과 소재는 고식적인 삼존형식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후기에 이르러 반월형 삼존형식으로 변화한 시대는 고려시대입니다. 이는 고려시대에 문화적인 변화와 함께 예술적인 발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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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화훼류의 자연건조법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꽃대가 약한 식물은 꽃을 별도로 철사에 끼어서 말린다.
  2. 안개꽃은 물병에 꽂아 둔채 말려도 가능하다.
  3. 통풍이 잘되지 않고 햇빛이 잘 드는 곳이 좋다.
  4. 재료를 다발 지어 높은 곳에 거꾸로 매달아 놓는다.
(정답률: 82%)
  • "통풍이 잘되지 않고 햇빛이 잘 드는 곳이 좋다."는 옳은 설명이며, 이유는 자연건조 시에는 습기가 많은 곳이나 직사광선을 받지 않는 곳에서는 건조가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통풍이 잘 되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건조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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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화훼장식의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장식적 기능
  2. 건축적 기능
  3. 언어적 기능
  4. 교육적 기능
(정답률: 81%)
  • 화훼장식은 주로 장식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건축적 기능으로는 건물의 분위기나 인테리어를 완성시키는 역할을 하며, 교육적 기능으로는 교육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언어적 기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화훼장식은 언어적인 의사소통이나 표현과는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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