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7-19)

화훼장식기능사
(2015-07-1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화훼장식재료

1. 화훼류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잔디와 같은 벼과식물은 줄기(대)를 싸고 있는 엽초(잎집)와 엽신(잎몸)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쉐프렐라 아보리콜라는 장상복엽(掌狀複葉)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콩과식물인 등나무는 우상복엽(羽狀複葉)으로 되어 있다.
  4. 팔손이는 여덟(8) 개의 우상엽(羽狀葉)으로 되어 있다.
(정답률: 67%)
  • 정답은 "팔손이는 여덟(8) 개의 우상엽(羽狀葉)으로 되어 있다."입니다. 이유는 화훼류 중 팔손이는 각 잎이 하나의 단독적인 잎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팔손이는 여덟(8) 개의 우상엽(羽狀葉)으로 되어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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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중의 화원에서 흔히 보스톤이라고 부르는 식물은 어떤 식물의 변종이다. 정확한 식물종의 명칭은?

  1. 칼라
  2. 글라디올러스
  3. 안수리움
  4. 네프로레피스
(정답률: 68%)
  • 보스톤은 네프로레피스의 일종으로, 네프로레피스는 공기정화 효과가 뛰어나고 잎이 무성하게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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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훼장식에 철사를 사용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약한 줄기를 보강하기 위해서이다.
  2. 원하는 지점에 꽃과 잎을 고정하기 위해서이다.
  3. 코사지나 꽃꽂이에 액세서리를 덧붙이기 위해서이다.
  4. 부케를 만들 때 줄기의 부피를 크게 하기 위해서이다.
(정답률: 89%)
  • 철사는 약한 줄기를 보강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부케를 만들 때 줄기의 부피를 크게 하기 위해서는 다른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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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일년초 화는?

  1. 맨드라미
  2. 속새
  3. 범부채
  4. 옥잠화
(정답률: 73%)
  • 일년초 화는 꽃말이 '올해도 풍성하게'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꽃말이 '만남의 기쁨'인 속새, '사랑의 꽃'인 범부채, '희망'을 상징하는 옥잠화는 일년초 화의 꽃말과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맨드라미는 '풍성한 생명력'을 상징하는 꽃말을 가지고 있어 일년초 화의 꽃말과 일치하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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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백합과 식물이 아닌 것은?

  1. 드라세나 골든킹
  2. 아스파라거스 플루모서스
  3. 옥잠화
  4. 프리지아
(정답률: 49%)
  • 프리지아는 백합과 식물이 아닌 꽃입니다. 프리지아는 국화과에 속하며, 백합과는 다른 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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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화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관상가치가 있는 꽃나무와 화초를 뜻하는 말이다.
  2. 꽃나무와 화초를 관상가치가 있도록 꾸미는 것이다.
  3. 원예의 한 분야로 꽃나무와 화초를 이용하는 것이다.
  4. 원예의 한 분야로 꽃나무와 화초를 생산하는 것이다.
(정답률: 66%)
  • 화훼는 관상가치가 있는 꽃나무와 화초를 뜻하는 말입니다. 즉, 아름다운 꽃과 식물을 재배하고 꾸미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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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화훼장식에 사용되는 도구 중 고정테이프는 언제 사용되는가?

  1. 꽃의 머리를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2. 플로랄 폼을 용기에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3. 부토니아를 와이어링 처리 할 때 사용한다.
  4. 코사지를 몸에 부착시킬 때 사용한다.
(정답률: 72%)
  • 고정테이프는 플로랄 폼을 용기에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꽃을 꽂을 때 폼이 용기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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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플로랄 폼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플로랄 폼은 꽃꽂이 할 때 꽃을 고정하기 편리하다.
  2. 플로랄 폼은 폐기시 쓰레기 문제를 일으킨다.
  3. 플로랄 폼은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다.
  4. 플로랄 폼은 경도가 다양하지 못해 단단하고 무거운 꽃을 꽂기에는 부적합하다.
(정답률: 87%)
  • "플로랄 폼은 경도가 다양하지 못해 단단하고 무거운 꽃을 꽂기에는 부적합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플로랄 폼은 경도가 다양하여 다양한 크기와 무게의 꽃을 꽂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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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화훼의 이용형태와 화훼종류가 바르게 짝 지워지지 않은 것은?

  1. 절화용 - 국화, 스타티스
  2. 분식용 - 포인세티아, 칼랑코에
  3. 화단용 - 팬지, 매리골드
  4. 절지 절엽용 - 파초일엽, 시네라리아
(정답률: 61%)
  • 절지 절엽용은 실내에서 잘 자라는 화훼를 말하며, 파초일엽과 시네라리아가 이에 해당됩니다. 반면에 국화와 스타티스는 절화용, 포인세티아와 칼랑코에는 분식용, 팬지와 매리골드는 화단용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절지 절엽용 - 파초일엽, 시네라리아"가 바르게 짝 지워지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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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구근아이리스의 학명은 Iris × hollandica 이다. 가운데 × 표시는 무엇을 뜻하는가?

  1. 종간교배종이라는 뜻이다.
  2. Iris와 hollandica와의 교배하였다는 것을 표시한 것이다.
  3. 속간 교배에 의하여 생긴 종이란 뜻이다.
  4. holland종과 indica종과의 교배종임을 뜻한다.
(정답률: 58%)
  • × 표시는 "교배"를 뜻한다. 따라서 Iris × hollandica는 Iris와 hollandica 사이에 교배가 이루어진 종간교배종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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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화훼장식을 할 때 사용하는 이용도구 중 절화를 지지하는데 사용되는 재료가 아닌 것은?

  1. 회전판
  2. 플로랄 폼
  3. 침봉
  4. 철망
(정답률: 88%)
  • 회전판은 절화를 지지하는데 사용되는 재료가 아니라, 꽃을 꾸미는 과정에서 꽃병이나 그릇을 회전시켜 작업하기 편리하게 도와주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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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몬스테라, 스프링게리, 드라세나, 둥굴레, 엽란 등을 꽃꽂이 소재로 사용할 때의 용도별 분류군은?

  1. 절화식물
  2. 절지식물
  3. 절엽식물
  4. 건조화 소재
(정답률: 84%)
  • 몬스테라, 스프링게리, 드라세나, 둥굴레, 엽란 등은 모두 절엽식물로 분류됩니다. 이는 이들 식물들이 잎이 절단되어 여러 개의 잎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꽃꽂이 소재로 사용할 때 절화식물, 절지식물, 건조화 소재와 함께 절엽식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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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식충식물 중 포충낭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네펜데스
  2. 끈끈이주걱
  3. 벌레잡이 제비꽃
  4. 파리지옥
(정답률: 63%)
  • 네펜데스는 식충식물 중 포충낭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포충낭은 작은 벌레나 곤충을 끌어들여 속도록 만들어진 덫으로, 네펜데스는 이러한 포충낭을 가지고 있습니다. 끈끈이주걱은 끈끈이로 덫을 만들고, 벌레잡이 제비꽃은 함정을 만들어 벌레를 잡지만 포충낭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파리지옥도 마찬가지로 포충낭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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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화훼류 중 덩굴성식물(만경식물)로 짝 지워진 것은?

  1. 클레마티스 - 능소화
  2. 등나무 - 만병초
  3. 부겐빌레아 - 자금우
  4. 마삭줄 - 알로카시아
(정답률: 60%)
  • 클레마티스와 능소화는 모두 덩굴성식물(만경식물)이며, 둘 다 꽃이 아름다워서 정원에서 인기 있는 식물입니다. 따라서 이 두 식물이 짝 지워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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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기생 또는 착생식물로만 묶어진 것은?

  1. 틸란드시아, 석곡, 반다, 나도풍란
  2. 고무나무, 쉐프렐라, 디펜바키아, 남천
  3. 인동덩굴, 아이비, 필로덴드론 옥시카르디움, 마삭줄
  4. 수호초, 선인장류, 유카, 테이블야자
(정답률: 65%)
  • 틸란드시아, 석곡, 반다, 나도풍란은 모두 기생 또는 착생식물로만 묶어진 것입니다. 이들은 다른 식물에 의존하여 생존하며, 자체적으로 뿌리를 갖지 않습니다. 반면에 고무나무, 쉐프렐라, 디펜바키아, 남천, 인동덩굴, 아이비, 필로덴드론 옥시카르디움, 마삭줄, 수호초, 선인장류, 유카, 테이블야자는 자체적으로 뿌리를 갖고 있으며, 기생 또는 착생식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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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페더링(feathering)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코사지나 터지머지(tuzzy-muzzy) 등과 같은 섬세한 디자인을 할 때 사용된다.
  2. 카네이션, 국화 등의 꽃잎을 여러 장 겹쳐서 감아주는 기법이다.
  3. 하나하나의 꽃잎을 조합하여 큰 꽃을 만드는 기법이다.
  4. 꽃잎을 분해하여 새의 깃털처럼 처리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정답률: 51%)
  • 정답은 "하나하나의 꽃잎을 조합하여 큰 꽃을 만드는 기법이다." 이유는 페더링 기법은 여러 개의 꽃잎을 조합하여 하나의 큰 꽃을 만드는 기법으로, 꽃잎을 겹쳐서 감아주는 것과는 다른 기법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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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절화줄기 기부를 끓는 물에 수초간 넣었다 빼내는 열탕처리가 수명연장에 가장 효과가 있는 화훼류는?

  1. 튤립
  2. 포인세티아
  3. 안개초
  4. 카네이션
(정답률: 55%)
  • 안개초는 열탕처리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서 수명 연장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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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식물의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양분 부족
  2. 수분 부족
  3. 사이토카이닌(cytokinin) 생성
  4. 에틸렌(ethylene) 생성
(정답률: 82%)
  • 사이토카이닌은 식물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호르몬으로,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 분열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사이토카이닌 생성은 식물의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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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신부부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부케의 손잡이는 몸 선과 나란히 포컬 포인트(focal point)를 다소 위로 향하게 하면 아름답다.
  2. 부케는 양손으로 힘 있게 잡고 꽃의 표정은 아래를 보도록 한다.
  3. 자연줄기로 만든 부케나 소품으로 만든 부케는 편안한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드는 것이 매력적이다.
  4.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부케는 한 손으로는 꽃을 안은 듯 들고 나머지 손은 꽃다발 줄기를 잡은 듯 가볍게 든다.
(정답률: 86%)
  • "부케는 양손으로 힘 있게 잡고 꽃의 표정은 아래를 보도록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부케의 표정은 보통 앞쪽을 향하도록 만들어지며, 손잡이의 방향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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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식물이 자연에서 자라는 모습과는 관계없이 디자이너의 의도대로 자유롭게 재구성하여 장식성을 높인 구성 형식은?

  1. 선형적 구성
  2. 식생적 구성
  3. 장식적 구성
  4. 그래픽적 구성
(정답률: 88%)
  • 식물이 자연에서 자라는 모습과는 관계없이 디자이너의 의도대로 자유롭게 재구성하여 장식성을 높인 구성 형식은 "장식적 구성"입니다. 이는 디자이너가 자연의 형태를 벗어나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하여 디자인한 것으로, 주로 실내 장식이나 꾸미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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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다음 중 수확 후 절화수명에 관여하는 수확전 재배기간 동안의 요인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광량
  2. 사용한 농기구
  3. 시비량
  4. 온도
(정답률: 93%)
  • 수확 후 절화수명은 수확 전 재배기간 동안의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광량, 시비량, 온도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사용한 농기구는 수확 전 재배기간 동안의 요인이 아니기 때문에 수확 후 절화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용한 농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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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진주암을 1000℃ 이상으로 가열하여 입자내 공극을 팽창시킨 것으로 염기치환 용량은 상당히 낮은 원예용토는?

  1. 하이드로볼
  2. 버미큘라이트
  3. 암면
  4. 펄라이트
(정답률: 84%)
  • 진주암을 가열하여 만들어진 펄라이트는 입자내 공극이 많아 경량화되어 있으며, 염기치환 용량이 낮아 원예용토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펄라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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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플라워디자인 작품이나 상품을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장식하는 장소와 환경을 고려한다.
  2. 생생한 아름다움이 느껴지도록 마무리한다.
  3. 장식원예 보조용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예비소재를 준비해 둔다.
(정답률: 93%)
  • 장식원예 보조용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 이유는, 자연스러운 느낌을 살리기 위해서입니다. 보조용구를 사용하면 인공적인 느낌이 들어서 자연스러움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조용구를 사용하지 않고 예쁜 꽃과 잎사귀 등을 조합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살리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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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꽃다발 등을 만들 때 철사 대신에 묶는 용도로 이용하거나 장식용으로 쓰이는 자연소재로 적합한 것은?

  1. 다래덩굴
  2. 라피아
  3. 플로랄 테이프
  4. 방수 테이프
(정답률: 75%)
  • 라피아는 천연 소재로 가볍고 유연하여 꽃다발 등을 만들 때 묶는 용도로 적합하며, 장식용으로도 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어 적합합니다. 다래덩굴은 묶는 용도로는 적합하지만 장식용으로는 다소 무겁고 거친 느낌이 있어 적합하지 않습니다. 플로랄 테이프와 방수 테이프는 묶는 용도로는 적합하지만 자연소재가 아니기 때문에 장식용으로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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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절화 수명연장을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자르는 면을 비스듬히 하여 재절단 한다.
  2. 물에 잠기는 줄기의 아랫부분 잎을 재거한다.
  3. 대사에 필요한 자당을 넣어준다.
  4. 쇠로 된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정답률: 92%)
  • 쇠로 된 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은 절화를 보관하는 방법이 아니라, 보관용기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쇠로 된 용기는 공기가 통하지 않아 절화가 산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절화 수명연장을 위한 방법이 아니며, 보관용기로서의 역할만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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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평면적인 화면에 입체적인 생화나 건조 소재 등의 소재를 반평면적으로 배치하여 표현하는 장식물은?

  1. 갈란드
  2. 콜라쥬
  3. 리스
  4. 형상물
(정답률: 66%)
  • 콜라쥬는 평면적인 화면에 입체적인 소재를 반평면적으로 배치하여 표현하는 장식물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입체적인 형태를 가진 장식물이지만, 콜라쥬는 입체적인 소재를 평면적으로 배치하여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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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테라싱(terrac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일한 소재들을 어느 정도의 공간을 두며 계단처럼 층층이 쌓는다.
  2. 줄기가 짧은 재료들을 한데 모아 쿠션 또는 언덕의 효과를 내는 것이다.
  3. 소재를 서로 간의 공간 없이 겹겹이 차곡차곡 쌓는다.
  4. 소재를 마사지하여 유연하게 만드는 기법이다.
(정답률: 78%)
  • "동일한 소재들을 어느 정도의 공간을 두며 계단처럼 층층이 쌓는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경사지나 구릉지 등의 지형에서 농경지를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 지형의 경사를 완만하게 만들어 작물이 잘 자라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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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에서 설명하는 동양식 절화장식은?

  1. 분리형
  2. 경사형
  3. 전개형
  4. 복합형
(정답률: 72%)
  • 이 절화장식은 여러 가지 형태의 동물과 식물을 조합하여 만들어진 복합형 절화장식이다. 즉, 분리형이나 경사형, 전개형과 달리 여러 가지 형태를 조합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복합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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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형과 선을 강조하는 하이스타일 디자인으로 아르데코라 불리는 비대칭형 장식은?

  1. 보케(boeket)
  2. 스트라우스(strauss)
  3. 부케(bouquet)
  4. 포멀 리니어(formal linear)
(정답률: 70%)
  • 아르데코라는 비대칭적인 형태와 선을 강조하는 디자인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포멀 리니어 디자인과 유사합니다. 포멀 리니어 디자인은 직선적인 형태와 선을 강조하는 디자인으로, 아르데코라의 비대칭적인 형태와 선을 강조하는 특징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포멀 리니어(formal linea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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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베이싱(bas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작품의 기초가 되는 밑 부분에 사용하는 기법을 말한다.
  2. 유사한 꽃 크기, 색 등으로 이루어지는 기법이다.
  3. 재료의 특성이 강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4. 소재들 사이에는 공간이 있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77%)
  • 베이싱은 작품의 기초가 되는 밑 부분에 사용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는 작품의 안정성과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기법입니다. 유사한 꽃 크기나 색 등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꽃관을 만드는 기법인 꽃관베이싱(bouquet basing)입니다. 재료의 특성이 강한 것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소재들 사이에는 공간이 있어야 작품이 자연스럽고 조화롭게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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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구조적(structure) 디자인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대칭과 비대칭의 질서를 유지하면서 형과 선을 명확하게 표현한다.
  2. 소재표면의 조직이나 재질감(texture)이 드러난다.
  3. 하나하나 조밀하게 구성하여 여러 겹으로 포개놓은 형태이다.
  4. 잎 소재를 여러 겹 겹쳐 쌓아서 만든 작품들이 대부분 포함된다.
(정답률: 40%)
  • "잎 소재를 여러 겹 겹쳐 쌓아서 만든 작품들이 대부분 포함된다."는 구조적 디자인의 설명이 아니라, 특정 작품들이 포함된다는 내용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대칭과 비대칭의 질서를 유지하면서 형과 선을 명확하게 표현한다."는 구조적 디자인의 특징 중 하나로, 형태와 선의 조화를 중요시하며 대칭과 비대칭을 조절하여 균형감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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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절화의 온도가 30℃에서 10℃로 낮아지면 무엇이 1/3~1/6로 느려져 신선도를 유지하는가?

  1. 호흡속도
  2. 에틸렌 발생속도
  3. 에틸렌 억제량
  4. 이산화탄소 발생속도
(정답률: 63%)
  • 절화의 신선도는 생명 활동에 의해 유지됩니다. 이 생명 활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입니다. 따라서 온도가 낮아지면 호흡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에너지 소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호흡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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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교차선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여러 개의 초점에서 나온 줄기의 선이 각기 여러 방향으로 뻗는다.
  2. 줄기가 모두 같은 방향으로 나란히 뻗어있다.
  3. 줄기를 짧게 잘라 꽃송이나 꽃잎만을 사용한다.
  4. 일초점을 갖는다.
(정답률: 85%)
  • 교차선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디자인은 여러 개의 초점에서 나온 줄기의 선이 각기 여러 방향으로 뻗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교차하는 라인들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이어져서 독특하고 아름다운 패턴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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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방향성 식물의 꽃, 잎, 줄기, 열매 등의 방향성 부위를 건조시켜 용기에 담거나 주머니에 넣어 공간에 배치하거나 몸에 지니기도 하는 장식물은?

  1. 드라이 플라워
  2. 포푸리
  3. 허브
  4. 아로마테라피
(정답률: 86%)
  • 방향성 식물의 부위를 건조시켜 장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드라이 플라워"라고 부르지만, 이 중에서도 특히 꽃, 잎, 줄기, 열매 등을 섞어서 만든 장식물을 "포푸리"라고 부릅니다. 포푸리는 주로 공간에 배치하거나 몸에 지니기도 하며, 방향성 식물의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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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같은 재료는 모아주면서 다른 재료는 서로 공간을 두어 겹치지 않게 구획정리를 해주는 표현기법은?

  1. 조닝(zoning)
  2. 그룹핑(grouping)
  3. 섀도잉(shadowing)
  4. 프레밍(framing)
(정답률: 62%)
  • 조닝(zoning)은 같은 종류의 재료를 모아서 구역을 나누어 정리하는 표현기법입니다. 다른 재료는 서로 겹치지 않게 구획을 나누어 정리함으로써 시각적으로 보기 쉽고 효율적인 구성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조닝(zon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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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일반적으로 신부부케 제작시 요구되는 사항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신부부케는 들고 다니기 편리하게 반드시 부케홀더를 사용한다.
  2. 색상은 신부의 체형, 키, 피부색, 웨딩드레스 등에 맞도록 제작한다.
  3. 형태는 되도록 크고 늘어지게 한다.
  4. 색상은 대단히 화려하고 눈에 띄는 큰 꽃으로 한다.
(정답률: 88%)
  • 신부부케는 신부의 체형, 키, 피부색, 웨딩드레스 등에 맞도록 제작해야 신부가 더욱 아름답게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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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국화의 수명을 연장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리적 처리방법은?

  1. 열탕 처리
  2. 탄화 처리
  3. 호르몬 처리
  4. 펌프 주입
(정답률: 78%)
  • 열탕 처리는 국화를 뜨거운 물에 담가 열을 가하여 국화 내부의 세포를 죽이고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여 국화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국화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높고 비교적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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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절화의 노화원인 중 관련이 가장 먼 것은?

  1. C/N율 저하
  2. 수분균형 불량
  3. 에틸렌에 노출
  4. 호흡에 의한 양분소모
(정답률: 70%)
  • C/N율은 탄소와 질소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비율이 낮아지면 미생물이 분해하는데 필요한 질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분해가 늦어지고, 이로 인해 썩어가는 속도가 느려져서 절화가 노화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C/N율 저하가 절화의 노화원인 중 관련이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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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코사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코사지는 신체장식의 하나이다.
  2. 가슴부위에 다는 것만 코사지라고 한다.
  3. 다는 사람의 이미지와 맞는 소재, 크기를 선택한다.
  4. 주 소재가 코사지를 달고 있는 사람을 향하도록 한다.
(정답률: 81%)
  • "가슴부위에 다는 것만 코사지라고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코사지는 목걸이나 팔찌 등 다른 부위에도 달 수 있습니다. 코사지는 신체장식의 하나이며, 다는 사람의 이미지와 맞는 소재와 크기를 선택하고, 주 소재가 코사지를 달고 있는 사람을 향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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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이 요구되는 유러피언 스타일(european style)의 디자인은?

  1. 식생형(vegetative)
  2. 장식형(decorative)
  3. 형-선형적 구성(formal-linear)
  4. 병행형(parallel)
(정답률: 65%)
  • 유러피언 스타일의 디자인은 자연을 모티브로 하며, 식물이나 동물 등의 생명체를 형상화하여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식생형(vegetative)"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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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화훼장식론

41. 시큐어링 메소드(securing method)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사용한 철사가 약하거나 짧을 때 더욱 단단하게 보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2. 꽃의 약한 줄기를 보강해 주거나 줄기를 구부릴 때 그 줄기를 보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3. 줄기가 약하거나 속이 비어 있는 상태의 꽃을 똑바로 세우거나 반대로 줄기를 곡선으로 만들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4. 씨방이나 꽃받침부분의 줄기에 직각이 되게 찔러 넣고 두 가닥 되게 구부리는 방법이다.
(정답률: 61%)
  • 꽃의 약한 줄기를 보강해 주거나 줄기를 구부릴 때 그 줄기를 보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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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황금비 1 : 1.618 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3 : 5
  2. 5 : 8
  3. 8 : 13
  4. 13 : 26
(정답률: 86%)
  • 황금비는 두 수의 비가 큰 수를 작은 수로 나누었을 때, 전체를 작은 수로 나눈 비와 같은 값인데, 이 값은 약 1.618 이다. 따라서, 황금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큰 수와 작은 수의 비가 1.618에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다.

    3 : 5 = 0.6, 5 : 8 = 0.625, 8 : 13 = 0.615, 13 : 26 = 0.5

    위의 비교 결과, 13 : 26 이 1.618 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정답은 13 : 2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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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보색대비의 조화로 이루어진 것은?

  1. 빨강 - 녹색
  2. 주황 - 보라
  3. 노랑 - 파랑
  4. 보라 - 파랑
(정답률: 53%)
  • 빨강과 녹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며, 이를 보색이라고 합니다. 보색은 서로 대비가 강하고 조화로운 조합으로, 빨강과 녹색을 함께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균형잡힌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빨강 - 녹색"이 보색대비의 조화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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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화훼 장식의 디자인적 요소가 아닌 것은?

  1. 균형
  2. 형태
  3. 질감
  4. 공간
(정답률: 40%)
  • 정답: 공간

    설명: 화훼 장식의 디자인적 요소는 형태, 질감, 균형으로 구성됩니다. 공간은 화훼 장식을 배치할 공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디자인적 요소는 아닙니다. 균형은 화훼 장식에서 양쪽에 대칭적으로 배치되어 조화로운 느낌을 주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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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고구려 5~6세기의 쌍영총벽화에 나타난 화훼장식의 형태가 아닌 것은?

  1. 좌우대칭형이다.
  2. 직선과 곡선의 구성이다.
  3. 직립한 소재가 중심을 이룬다.
  4. 작약을 중심에 꽂아 두었다.
(정답률: 67%)
  • 작약은 쌍영총벽화에서 중심에 꽂아 두었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 달리 중심을 이루는 소재로 나타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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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식물재료의 시각적 느낌 중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것끼리 모아진 것은?

  1. 크다 - 매끄럽다 - 밝다
  2. 크다 - 거칠다 - 어둡다
  3. 작다 - 부드럽다 - 밝다
  4. 작다 - 뾰족하다 - 차갑다
(정답률: 91%)
  • 정답인 "크다 - 거칠다 - 어둡다"는 모두 무거운 느낌을 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큰 크기와 거친 질감은 무거운 느낌을 주며, 어두운 색상은 무거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각적 느낌이 드는 식물재료들은 함께 모아져서 사용될 때 더욱 무거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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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NCS(natural color system) 색차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NCS 기본 색상은 노랑, 빨강, 파랑, 녹색 4가지이다.
  2. 스웨덴에서 개발된 것으로 색을 논리적으로 해석한 것이다.
  3. 흰색량 + 검정색량 + 순색량의 합은 100이다.
  4. 2gc, 14ic, 8ea 등의 기호로 색을 표시한다.
(정답률: 48%)
  • NCS는 색을 논리적으로 해석한 색차계로, 색을 표시할 때 2글자의 알파벳과 숫자 조합으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2gc, 14ic, 8ea 등의 기호로 색을 표시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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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구심적 공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양성적이고, 수렴성이 있는 공간이다.
  2. 분산적이며, 힘이 없는 공간이다.
  3. 소극적이며, 자연발생적 공간이다.
  4. 무계획하고, 우연히 발생하는 공간이다.
(정답률: 82%)
  • "양성적이고, 수렴성이 있는 공간이다."는 구심적 공간의 특징으로 옳습니다. 이는 이 공간이 사람들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며 모여들고, 서로의 관심과 소통을 이루며 조화롭게 존재하는 공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 공간은 사람들이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고, 함께하는 경험을 통해 서로에게 더욱 가까워지며, 공동체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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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건조소재의 보존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습기가 적은 곳에 보관한다.
  2. 온도가 낮은 곳에 보관한다.
  3.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보관한다.
  4.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정답률: 87%)
  • 틀린 것은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보관한다." 입니다. 햇빛은 건조소재를 노후시키고 색상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건조소재는 직접적인 햇빛이 닿지 않는 어둡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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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 등과 같이 빛의 파장에 의해 나타나는 색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색상환
(정답률: 64%)
  • 색상은 빛의 파장에 따라 나타나는 색채를 의미합니다. 즉,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 등과 같은 색깔을 구분하는 기본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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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색광의 3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빨강
  2. 노랑
  3. 녹색
  4. 파랑
(정답률: 57%)
  • 색광의 3요소는 색상, 채도, 명도입니다. "노랑"은 색상, 채도, 명도 모두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 중에서는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잘못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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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색의 흐림이나 선명함을 나타내는 값으로 색의 순수한 정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색상
  2. 채도
  3. 명도
  4. 명암
(정답률: 78%)
  • 채도는 색의 순수한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색상에 비해 얼마나 선명하고 진한 색인지를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인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이고,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명암"은 밝고 어두운 부분의 대조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채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채도가 색의 순수한 정도를 나타내는 값이므로 정답은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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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은 화훼장식 디자인 원리 중 균형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해당 되는 것은?

  1. 대칭균형
  2. 비대칭균형
  3. 색의균형
  4. 통일감
(정답률: 88%)
  • 이 디자인에서는 중앙에 큰 꽃이 위치하고 그 주위에 작은 꽃들이 대칭적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배치는 대칭균형을 따르고 있으며, 좌우 대칭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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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절화장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절화장식은 꽃꽂이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오늘날의 절화장식은 전통을 고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 꽃다발, 갈란드, 리스, 형상물, 콜라쥬, 압화장식, 포푸리 등이 있다.
  3. 대부분의 절화장식물의 줄기는 방사선으로 배열되며 줄기를 짧게 잘라 꽃으로만 배열하기도 한다.
  4. 절화장식은 주로 실내에서 이용하며 주소재가 목본식물이며 장식기간이 일시적이다.
(정답률: 74%)
  • 절화장식은 꽃다발, 갈란드, 리스, 형상물, 콜라쥬, 압화장식, 포푸리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대부분의 절화장식물의 줄기는 방사선으로 배열되며 줄기를 짧게 잘라 꽃으로만 배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절화장식은 주로 실내에서 이용하며 주소재가 목본식물이며 장식기간이 일시적입니다. 오늘날의 절화장식은 전통을 고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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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더치 플레미쉬 디자인(dutch flemish desig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컴팩트한 디자인이다.
  2. 많은 종류의 꽃과 많은 색상들을 사용하였다.
  3. 식물소재 이외의 사용은 가능한 금지하였다.
  4. 다양한 질감, 풍부한 색상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다.
(정답률: 78%)
  • 식물소재 이외의 사용은 가능한 금지하였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Dutch Flemish Design은 다양한 소재와 재료를 사용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식물소재 이외의 사용은 가능한 금지하였다"는 설명은 오히려 이 디자인의 특징과 반대되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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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먼셀의 색체계에 대한 색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먼셀색상환은 빨강, 노랑, 파랑 3색을 기본으로 한다.
  2. 무채색은 0에서 10 즉, 11단계로 구분하며, 색상은 없다.
  3. 색은 무채색에 가까워질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4. 적색(Red) 원색의 채도는 가장 낮은 단계를 1도로 하고 가장 높은 단계를 14도로 한다.
(정답률: 51%)
  • "먼셀색상환은 빨강, 노랑, 파랑 3색을 기본으로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먼셀색상환은 RGB 색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빨강, 노랑, 파랑 3색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색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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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건조화를 만드는 과정에서 글리세린을 처리하는 이유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건조 후 재료의 부스러짐을 예방하기 위해서
  2. 질감을 다르게 하기 위해서
  3. 건조시 색이 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4. 건조 후 향을 별도로 첨가하지 않기 위해서
(정답률: 71%)
  • 글리세린은 수분을 유지하는 성질이 있어 건조화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건조 후 재료의 부스러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조 과정에서 재료가 너무 많이 수분을 잃지 않도록 글리세린을 처리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건조 후에도 재료가 부스러지지 않고 보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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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고려시대 꽃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불교가 융성함에 따라 꽃 문화가 크게 발전하였다.
  2. 초기에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 삼존형식이 주류를 이루었다.
  3. 고려시대까지는 꽃꽂이가 수반이나 화기에만 꽂아졌다.
  4. 꽃병으로 청자가 사용되었다.
(정답률: 65%)
  • "고려시대까지는 꽃꽂이가 수반이나 화기에만 꽂아졌다."가 틀린 것입니다. 고려시대에는 불교가 융성함에 따라 꽃 문화가 크게 발전하였으며, 꽃꽂이는 물론이고 꽃병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초기에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 삼존형식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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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채를 표현할 때 일반적으로 조화가 잘되고 배색이 가장 아름다울 때의 비율은?

  1. 주색 50%, 보조색 30%, 강조색 20%
  2. 주색 70%, 보조색 25%, 강조색 5%
  3. 주색 60%, 보조색 20%, 강조색 20%
  4. 주색 60%, 보조색 35%, 강조색 5%
(정답률: 66%)
  • 주색은 전체적인 색감을 결정하고, 보조색은 주색을 부각시키고 조화를 이루며, 강조색은 포인트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색이 너무 많거나 적으면 조화가 떨어지고, 강조색이 너무 많으면 과하고 눈에 띄게 됩니다. 이에 따라 주색 70%, 보조색 25%, 강조색 5%가 가장 조화롭고 아름다운 비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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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리듬(Rhythm)감을 주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꽃과 꽃의 간격
  2. 선의 높고 낮음
  3. 동일한 소재의 동일한 색상과 명암
  4. 소재의 질감 변화
(정답률: 71%)
  • 동일한 소재의 동일한 색상과 명암은 리듬감을 주는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색감이나 조형적인 측면에서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리듬감은 주로 규칙적인 패턴이나 반복적인 움직임 등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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