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4-29)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1-04-2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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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굴곡작업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작업표시는 유성펜을 사용한다.
  2. 굴곡부에 생기는 신축등 광혹한 조건을 받는곳에는 판의 그레인(Grain)방향에 일치시키는것이 좋다.
  3. 성형점(Mold point)은 접어 구부러진 재료의 안쪽에서 연장한 직선의 교점이다.
  4. 릴리프 홀(Relief Hole)의 위치는 릴리프 홀의 바깥 주위가 적어도 안쪽 굴곡 접선의 교차부분에 접해 있어야 한다.
(정답률: 59%)
  • 작업표시, 그레인 방향, 릴리프 홀의 위치는 모두 굴곡작업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이지만, 성형점은 굴곡작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따라서 성형점은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성형점은 단순히 접어 구부러진 재료의 안쪽에서 연장한 직선의 교점을 의미하며, 굴곡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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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

  1. 12°
(정답률: 57%)
  • 이 그림은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라는 성질을 이용한 문제입니다. 삼각형 ABC의 내각의 합은 180°이므로, 각각의 내각을 더하면 12°+8°+x=180°이 됩니다. 이를 정리하면 x=160°가 됩니다. 이제 삼각형 ABD의 내각의 합도 180°이므로, 각각의 내각을 더하면 5°+3°+y=180°이 됩니다. 이를 정리하면 y=172°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삼각형 BCD의 내각의 합도 180°이므로, 각각의 내각을 더하면 160°+172°+z=180°이 됩니다. 이를 정리하면 z=3°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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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 깃의 피치각이 같을 때 양력의 불균형으로 인해 회전날개가 위ㆍ아래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래핑운동
  2. 코리올리스효과
  3. 리드-래그운동
  4. 페더링
(정답률: 80%)
  • 플래핑운동은 양력의 불균형으로 인해 주회전날개 깃의 피치각이 같을 때 회전날개가 위ㆍ아래로 움직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회전날개의 상부와 하부의 공기압 차이로 인해 발생하며, 주로 수직 이륙과 착륙 시에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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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강(鋼)의 분류에서 4130은 무엇을 뜻하는가?

  1. 탄소 30%와 몰리브덴(Mo) 1%를 함유한 크롬강이다.
  2. 탄소 130%와 몰리브덴(Mo) 1%를 함유한 몰리브덴(Mo)강이다.
  3. 탄소 0.30%와 몰리브덴(Mo) 1%를 함유한 몰리브덴(Mo)강이다.
  4. 규소 0.30%와 몰리브덴(Mo) 4%를 함유한 탄소강이다.
(정답률: 73%)
  • 4130은 탄소 0.30%와 몰리브덴(Mo) 1%를 함유한 몰리브덴(Mo)강이다. 이는 SAE에서 강의 종류를 분류하는 방법 중 하나인 숫자 코드 시스템에서 4는 크롬-몰리브덴 강을 나타내고, 1은 몰리브덴 함량이 0.20-0.25%인 것을 나타내며, 30은 탄소 함량이 0.28-0.33%인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4130은 크롬-몰리브덴 강이며, 몰리브덴 함량이 1%이고 탄소 함량이 0.30%인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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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A1합금 RIVET 중 황색은 ?

  1. 크롬산아연으로 보호도장을 한 것이다.
  2. 양극처리를 한것이다.
  3. 금속도료를 도장한 것이다.
  4. 니켈, 마그네슘선으로 보호도장된 것이다.
(정답률: 52%)
  • A1합금 RIVET은 황색으로 크롬산아연으로 보호도장이 되어 있습니다. 이는 황색으로 도장된 부분이 크롬산아연으로 처리되어 부식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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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총무게가 4,000㎏인 항공기에 무게 500㎏의 화물을 현 중심위치에서 부터 50㎝ 뒷쪽에다 실었을때,이 항공기의 중심위치는 원래의 중심 위치로부터 어떻게 이동되는가?

  1. 원래의 중심 위치보다 5.6㎝ 앞쪽으로 이동한다.
  2. 원래의 중심 위치보다 5.6㎝ 뒷쪽으로 이동한다.
  3. 원래의 중심 위치보다 12.3㎝ 앞쪽으로 이동한다.
  4. 원래의 중심 위치보다 12.3㎝ 뒷쪽으로 이동한다.
(정답률: 73%)
  • 이 문제는 무게와 중심 위치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공기의 중심 위치는 항공기의 무게 중심이 위치하는 곳을 말합니다. 무게 중심은 항공기의 무게가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는 경우 항공기의 중심 위치와 일치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500㎏의 화물을 현 중심 위치에서 50㎝ 뒷쪽에 실었다고 합니다. 이 경우, 항공기의 무게 중심은 화물의 무게 중심과 항공기의 무게 중심의 위치를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화물의 무게 중심은 화물의 무게 중심 위치와 화물의 무게를 곱한 값을 화물의 총 무게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화물의 무게 중심 위치는 50㎝ 뒤쪽이므로, 화물의 무게 중심은 원래의 중심 위치에서 50㎝ 뒤쪽으로 50㎝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항공기의 무게 중심은 화물의 무게 중심과 항공기의 무게 중심의 위치를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항공기의 무게 중심은 항공기의 무게 중심 위치와 항공기의 무게를 곱한 값을 항공기의 총 무게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물의 무게 중심이 원래의 중심 위치에서 50㎝ 뒤쪽에 위치하므로, 항공기의 무게 중심은 원래의 중심 위치에서 50㎝ 뒤쪽에 위치합니다. 이때, 화물의 무게가 항공기의 총 무게의 1/8이므로, 항공기의 무게 중심은 원래의 중심 위치에서 1/8만큼 뒤쪽으로 이동합니다.

    이를 계산하면, 50㎝ × 1/8 = 6.25㎝ 이므로, 항공기의 중심 위치는 원래의 중심 위치보다 6.25㎝ 뒤쪽으로 이동합니다. 이를 반올림하여 정답은 "원래의 중심 위치보다 5.6㎝ 뒤쪽으로 이동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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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공기용 볼트나사(BOLT THREADS)는 거의 대개가 3등급(CLASS 3)로 제작된다. 3등급(CLASS 3)의 맞춤(FIT)은?

  1. 루스피트(LOOSE FIT)이다.
  2. 후리피트(FREE FIT)이다.
  3. 메디움피트(MEDIUM FIT)이다.
  4. 크로스피트(CLOSE FIT)이다.
(정답률: 63%)
  • 항공기용 볼트나사는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너무 루스하거나 너무 꽉 조여지면 안되며, 적당한 맞춤(FIT)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3등급(CLASS 3)의 맞춤(FIT)은 메디움피트(MEDIUM FIT)이다. 즉, 적당한 간격으로 조여지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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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날개의 평면모양으로 구분한 날개가 아닌 것은?

  1. 후퇴날개
  2. 전진날개
  3. 테어퍼(TAPER)형 날개
  4. 낮은 날개(LOW WING)
(정답률: 74%)
  • 낮은 날개(LOW WING)은 비행기의 날개가 기체의 아랫부분에 위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고, 기체의 중심을 낮추어 안정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후퇴날개와 전진날개는 비행기의 날개가 기체의 앞쪽이나 뒤쪽에 위치하는 것을 의미하며, 테어퍼(TAPER)형 날개는 날개의 폭이 점점 좁아지는 형태를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날개들은 낮은 날개와는 달리 안정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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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의 여압동체와 같이 반복하중을 받는 구조는 정하중에서 재료의 극한강도보다 훨씬 낮은 응력상태에서 파단되는데, 이와같이 반복하중에 의하여 재료의 저항력이 감소되는 현상은?

  1. 좌굴
  2. 피로
  3. 크리프
  4. 응력집중
(정답률: 76%)
  • 반복하중에 의해 재료 내부에서 마이크로크랙이 발생하고 이 크랙들이 서로 합쳐져서 큰 크랙이 형성되면서 구조물이 파단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피로라고 합니다. 즉, 반복하중에 의해 재료 내부에서 손상이 누적되어 재료의 저항력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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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회전날개의 깃끝 속도(tip speed)는 공기 역학적인 한계와 소음한계가 주요변수가 되는데 일반적인 깃끝 속도의 제한범위는?

  1. 약 125m/s
  2. 약 175m/s
  3. 약 225m/s
  4. 약 375m/s
(정답률: 61%)
  • 회전날개의 깃끝 속도는 회전하는 속도와 날개의 길이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약 225m/s가 깃끝 속도의 제한 범위이다. 이는 공기 역학적인 한계와 소음한계가 동시에 고려된 결과이다. 공기 역학적으로는 깃끝 속도가 너무 높으면 공기 저항이 증가하여 효율이 떨어지고, 소음한계는 깃끝 속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회전하는 속도에 따라 발생하는 소음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약 225m/s가 일반적인 깃끝 속도의 제한 범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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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허니컴 구조부의 검사방법이 아닌 것은?

  1. 육안검사
  2. 자분탐상검사
  3. 코인검사
  4. 초음파 검사
(정답률: 55%)
  • 자분탐상검사는 허니컴 구조부의 검사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식품 안전 검사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특정 물질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샘플을 분해하여 미세한 입자로 만든 후, 이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허니컴 구조부의 검사방법으로는 육안검사, 코인검사, 초음파 검사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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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부품의 손상형태에서 깊게 긁힌형태로, 표면이 예리한 물체와 닿았을때 생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균열(crack)
  2. 가우징(gouging)
  3. 스코어(score)
  4. 용착(Gall)
(정답률: 59%)
  • 스코어(score)는 예리한 물체와 부품이 닿아서 생긴 깊게 긁힌 형태를 말합니다. 이 단어는 영어로 "score"라는 단어로, 예리한 물체가 표면을 긁어서 생긴 "점수"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단어가 선택지에 포함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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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종용 케이블에 터미널 피팅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케이블의 강도와 똑같은 정도로 터미널 연결부분을 연결할 때 쓰이는 방법은?

  1. 5 단 엮기 케이블 이음방법(5 tuck Woven cable splice)
  2. 랩 소울더 케이블 이음방법(wrap - solder cable splice)
  3. 니코 프레스 방법(Nico press process)
  4. 스웨이징 방법(swaging method)
(정답률: 55%)
  • 스웨이징 방법은 케이블의 강도와 동일한 강도로 터미널을 연결하기 위해 케이블과 터미널을 압축하여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안전하고 견고한 연결을 제공하며, 케이블과 터미널의 강도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종용 케이블에 터미널 피팅을 연결하는데 스웨이징 방법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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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금속내부에 발생한 입자간 부식을 탐지할 수 없는 비파괴 검사방법은?

  1. 와전류 검사
  2. 초음파 검사
  3. 방사선 검사
  4. 자분탐상 검사
(정답률: 61%)
  • 자분탐상 검사는 금속 내부에 발생한 입자간 부식을 탐지할 수 있는 비파괴 검사 방법입니다. 이는 금속 표면에 자성체를 뿌리고 자기장을 인가하여 자성체 주변의 자기장 변화를 측정하여 부식된 부분을 탐지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자분탐상 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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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에 발생하는 지나친 중간주파수 진동의 원인으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기계적인 진동흡수 장치의 기능저하
  2. 변속기 장착 볼트의 부적절한 체결 토큐값
  3. 적재화물과 동체의 운동 사이에 일어나는 간섭효과
  4. 회전날개의 회전속도
(정답률: 56%)
  •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공기를 휘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회전속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공기의 저항과 충돌로 인해 중간주파수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날개의 회전속도가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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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티타늄 합금과 알루미늄 합금을 비교한것 중 틀린 것은?

  1. 티타늄 합금은 알루미늄 합금보다 강도비가 크다.
  2. 티타늄 합금은 알루미늄 합금보다 내열성이 크다.
  3. 티타늄 합금의 비중은 알루미늄의 1.6배이다.
  4. 티타늄 합금은 알루미늄 합금보다 내식성이 불량하다.
(정답률: 75%)
  • 정답은 "티타늄 합금은 알루미늄 합금보다 내식성이 불량하다." 입니다. 이유는 티타늄 합금은 알루미늄 합금보다 화학적으로 안정적이지만, 염화물, 산화물, 염기 등의 환경에서는 내식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식성이 중요한 환경에서는 알루미늄 합금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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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활공기가 고도 1000m 상공에서 양항비 20 인 상태로 활공 한다면 도달할 수 있는 수평활공거리는 몇 m 인가?

  1. 50
  2. 1000
  3. 10000
  4. 20000
(정답률: 78%)
  • 양항비란 비행기의 고도와 수평거리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양항비가 20이라는 것은 고도 1m당 수평거리가 20m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고도 1000m에서 수평으로 나아갈 수 있는 거리는 1000m x 20 = 20,000m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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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행중 양력으로 인하여 날개에 굽힘(BENDING)응력이 발생할 때 날개하면에 작용하는 응력은?

  1. 인장응력
  2. 압축응력
  3. 전단응력
  4. 비틀림응력
(정답률: 59%)
  • 날개에 발생하는 굽힘응력은 인장응력입니다. 이는 날개의 윗면이 늘어나고 아랫면이 줄어들면서 발생하는 응력으로, 이는 날개의 길이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인장응력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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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운항자기무게(Operating Empty Weight)에 속하는 것은?

  1. 유압계통의 작동유의 무게
  2. 연료계통의 사용가능한 연료의 무게
  3. 승객의 무게
  4. 화물의 무게
(정답률: 62%)
  • 운항자기무게(Operating Empty Weight)란 비행기가 이륙 전에 필요한 연료, 유압유, 기름 등을 제외한 비행기의 무게를 말합니다. 따라서 유압계통의 작동유의 무게는 비행기가 운항 중에 필요한 유압 시스템의 작동을 위해 필요한 무게이므로 운항자기무게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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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시위 2m인 날개표면을 동점성계수 0.2㎝2/sec인 공기가 50m/sec의 속도로 흘러간다면 이 날개의 레이놀즈수는?

  1. 5 x 104
  2. 5 x 105
  3. 5 x 106
  4. 5 x 107
(정답률: 52%)
  •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Re = (밀도 x 속도 x 길이) / 동점성계수

    여기서 밀도는 공기의 밀도로 대략 1.2 kg/m³ 정도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Re = (1.2 x 50 x 2) / 0.2 = 600

    따라서 정답은 "5 x 10^6"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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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기관이나 기관에 부수되는 보기 및 엔진마운트나 방화벽 주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덮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트루니온 마운트(Trunnion Mount)
  2. 파일론(Pylon)
  3. 공기스쿠우프(Airscoop)
  4. 엔진 카울링(Engine Cowling)
(정답률: 73%)
  • 엔진 카울링은 비행기 엔진을 덮고 보호하는 덮개로, 엔진마운트나 방화벽 주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트루니온 마운트, 파일론, 공기스쿠우프는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은 "엔진 카울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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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C급 화재시 사용되는 소화기 중 가장 알맞은 것은?

  1. CO2소화기, CBM 소화기
  2. CBM 소화기, 소화전 소화기
  3. form 소화기, 분말 소화기
  4. 소화전 소화기, 분말 소화기
(정답률: 71%)
  • C급 화재는 전기기기, 전선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를 차단하고 불을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CO2 소화기와 CBM 소화기가 가장 알맞습니다. CO2 소화기는 불을 끄는 데 효과적이며, 전기기기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CBM 소화기는 전기기기에 사용하기도 적합하며, 불을 끄는 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소화기가 C급 화재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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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의 특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방향 불안정
  2. 세로 불안정
  3. 나선 불안정
  4. 터치롤
(정답률: 50%)
  •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과 관련된 것들은 비행기의 롤, 기울기, 방향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세로 불안정"은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과 관련이 있으며, 따라서 동적 가로안정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세로 불안정은 비행기의 수직 방향에서의 불안정성을 의미하며, 비행기가 상승 또는 하강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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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Turn buckle의 나사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되어 있는가?

  1. 한쪽은 오른나사 한쪽은 왼나사
  2. 양쪽 다 왼나사
  3. 양쪽 다 오른나사
  4. 나사는 한쪽만 있으면 오른 나사이다.
(정답률: 80%)
  • Turn buckle의 나사는 일반적으로 한쪽은 오른나사, 한쪽은 왼나사입니다. 이는 나사를 돌리면서 끼우는 두 부품을 서로 가까이 또는 멀어지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양쪽 다 왼나사나 양쪽 다 오른나사로 되어 있다면, 나사를 돌려도 두 부품이 서로 가까이 또는 멀어지지 않아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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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이첵크(Dye Penetrant)검사의 절차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닌 것은?

  1. 사전처리 세척
  2. 침투처리
  3. 유화처리
  4. 현미경투시
(정답률: 67%)
  • 다이첵크 검사의 절차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사전처리 세척", "침투처리", "유화처리"입니다. "현미경투시"는 다이첵크 검사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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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Al합금의 방청제는 어느 것인가?

  1. 크롬화 아연
  2. 락카
  3. 과인산 석회
  4. 가성소다
(정답률: 71%)
  • 크롬화 아연은 Al(알루미늄) 합금의 방청제로 사용되는 이유는 높은 내식성과 내부식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높은 내화성과 내열성도 가지고 있어서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l 합금의 방청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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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작동 부분의 윤활, 브레이크, 타이어 등의 점검은 무슨 점검에 속하는가?

  1. 비행전 점검
  2. A점검
  3. B점검
  4. C점검
(정답률: 52%)
  • 작동 부분의 윤활, 브레이크, 타이어 등의 점검은 A점검에 속합니다. A점검은 비행기가 이륙하기 전에 수행하는 기본적인 점검으로, 비행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수적인 점검입니다. 이에 반해 B점검과 C점검은 비행 중에 수행하는 점검으로, A점검보다는 상세한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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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측정물의 평면의 상태검사,원통의 진원검사 등에 이용되는 측정기기는?

  1. 버니어 캘리퍼스
  2. 다이얼 게이지
  3. 마이크로 미터
  4. 깊이 게이지
(정답률: 63%)
  • 다이얼 게이지는 평면의 상태검사나 원통의 진원검사 등에 이용되는 측정기기로, 다양한 크기의 측정물에 대해 측정 가능하며, 측정값을 다이얼로 표시하여 쉽게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하다. 따라서 다이얼 게이지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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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헬리콥터의 수직꼬리날개를 장착한 이유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빗놀이 모멘트로 반작용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2. 키놀이 모멘트로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3. 옆놀이 모멘트로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4. 키놀이와 옆놀이 모멘트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53%)
  • 헬리콥터의 회전 운동 중에는 반작용 토크가 발생하는데, 이를 상쇄시키기 위해 수직꼬리날개를 장착하여 빗놀이 모멘트로 반작용 토크를 상쇄시키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이는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을 이용하여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토크를 상쇄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빗놀이 모멘트로 반작용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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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회전날개는 동체토크(TORQUE)를 발생시키는데 이것을 상쇄시키기 위한 구성품은?

  1. 안정판
  2. 파일론(PYLON)
  3. 꼬리회전날개
  4. 테일붐(TAIL BOOM)
(정답률: 65%)
  • 회전날개가 동체토크를 발생시키면, 이를 상쇄시키기 위해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꼬리회전날개가 필요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구성품입니다. 안정판은 항공기의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파일론은 항공기의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테일붐은 꼬리회전날개와 안정판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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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양력계수는 받음각에 따라 거의 직선적으로 증가하다가 받음각이 매우 커지면 양력이 갑자기 떨어지는 받음각이존재한다. 이 때의 받음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실속각
  2. 항각
  3. 처든각
  4. 영각
(정답률: 75%)
  • 정답은 "실속각"입니다.

    양력계수는 받음각에 따라 거의 직선적으로 증가하지만, 일정한 각도 이상에서는 갑자기 떨어지는데, 이때의 각도를 실속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선박이 바람을 받는 방향이나 세기에 따라 양력이 갑자기 변화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개념입니다. 따라서, 양력계수의 증가와 감소를 조절하여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실속각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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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단어는?

  1. 최고속도
  2. 상승속도
  3. 순항속도
  4. 경제속도
(정답률: 79%)
  • 해당 그림은 비행기의 속도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 가운데에 위치한 빨간 바늘은 비행기의 속도를 나타내는데, 이때 바늘이 가리키는 속도가 바로 "순항속도"입니다. 순항속도는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최소 속도를 의미하며, 이 속도 이하로 떨어지면 비행기는 공중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바늘이 가리키는 속도가 순항속도이므로 정답은 "순항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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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항공기가 이륙하여 착륙을 완료하는 횟수를 뜻하는 용어는?

  1. Block time
  2. Air time
  3. Time in service
  4. Flight cycle
(정답률: 63%)
  • 항공기가 이륙하여 착륙을 완료하는 것을 한 번의 "Flight cycle"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용어들은 항공기의 운행 시간, 비행 시간, 서비스 시간 등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이들은 항공기의 운행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Flight cycle"은 항공기의 비행 횟수를 나타내는 용어로, 항공기의 운행 빈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Flight cycle"이 가장 적절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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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공장정비(Shop Maintenance)에서 수행되는 정비작업은?

  1. A 점검(check)
  2. Engine 교환(engine replacement)
  3. I S I
  4. Engine 오버홀
(정답률: 59%)
  • 공장정비에서 수행되는 정비작업 중 Engine 오버홀은 엔진 내부 부품들을 분해하고 교체 또는 복원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다른 보기들인 A 점검, Engine 교환, I S I와는 달리 엔진 내부 부품들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작업이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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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에 연료를 보급할 때 항공기와 연료보급 차량과의 거리는 최소한 얼마 이상을 띄워야 하는가?

  1. 1m
  2. 2m
  3. 3m
  4. 5m
(정답률: 63%)
  • 항공기와 연료보급 차량 사이의 거리가 3m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연료 보급 중에 연료가 불순물과 같은 불필요한 물질을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순물이 연료 보급 차량에서 항공기로 이동할 때, 충격이나 정전기 등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와 연료보급 차량 사이의 거리를 최소한 3m 이상 유지하여, 화재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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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한번사용 되었던 O-ring은 어떻게 처리하는가?

  1. 겉모양이 좋으면 재사용 가능하다.
  2. 재사용하면 안된다.
  3. 2회에 한해서 재사용 가능하다.
  4. 마모될 때 까지 사용 가능하다.
(정답률: 75%)
  • O-ring은 사용 후에 미세한 손상이나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심각한 누출이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O-ring은 한번 사용 후에는 재사용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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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행기 날개골의 양.항력 특성이 좋다는 것은 어떤 의미 인가?

  1. CLmax가 크고 CDmin이 작다.
  2. CLmax가 크고 CDmin이 크다.
  3. CLmax가 작고 CDmin이 작다.
  4. CLmax가 작고 CDmin이 크다.
(정답률: 71%)
  • 비행기 날개골의 양.항력 특성이 좋다는 것은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 공기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날개골의 양.항력 계수인 CL과 CD가 적절한 값을 가져야 합니다. CLmax가 크다는 것은 날개골의 양.양력 특성이 좋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도 충분한 양.양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CDmin이 작다는 것은 날개골의 양.항력 특성이 더욱 좋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비행기가 공기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Lmax가 크고 CDmin이 작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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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공기 외부세척의 종류중 틀리는 것은?

  1. 습식 세척
  2. 건식 세척
  3. 광택작업.
  4. 쇼트 브라스트 세척
(정답률: 66%)
  • 쇼트 브라스트 세척은 항공기 외부를 세척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쇼트 브라스트는 항공기 엔진 내부를 청소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틀린 것은 "쇼트 브라스트 세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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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과 같은 힘의 합성을 벡터(vector)식으로 나타낸것은? (문제오류로 추후 정확한 원본을 구하면 수정하여 두겠습니다.)

  1. F1(→) + F2(→) = K(→)
  2. K = F1 ㆍ F2
  3. F1(→) ㆍ F2(→) = K(→)
  4. β-(F1 x F2) = K
(정답률: 51%)
  • 물체에 작용하는 힘이 여러 개일 때, 그 힘들의 합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벡터의 합을 이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F1과 F2의 합력은 F1(→) + F2(→) = K(→)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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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용 타이어 구조에서 비드 토우(Bead Toe)란?

  1. 트레드 절단과 손상을 방지해주는 합성고무 쿠션
  2. 비드 주위에 부가적으로 만든 고무띠
  3. 타이어 중심에 가장 가까운 내부 비드의 끝단부분
  4. 휠 플렌지(Wheel Flange)에 붙는 외부 비드의 끝부분
(정답률: 55%)
  • 비드 토우는 타이어가 휠 플렌지에 밀착되도록 하는 부분으로, 타이어 중심에 가장 가까운 내부 비드의 끝단부분을 말합니다. 이 부분이 휠 플렌지와 밀착되어야 타이어가 안정적으로 회전할 수 있으며, 비드 토우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으면 타이어가 휠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드 토우는 타이어의 안전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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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조종계통 케이블(CABLE)의 방향을 바꾸어 주는 것은?

  1. 풀리(PULLEY)
  2. 턴버클(TURN BUCKLE)
  3. 페어리드(FAIRLEAD)
  4. 벨크랭크(BELL CRANK)
(정답률: 63%)
  • 조종계통 케이블의 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케이블을 구부리거나 돌리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풀리(PULLEY)는 케이블을 구부리는 원리를 이용하여 방향을 바꿀 수 있는데, 케이블을 통과시키는 바퀴 모양의 장치로서 회전축을 중심으로 케이블을 구부리면서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풀리가 조종계통 케이블의 방향을 바꾸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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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블록 게이지 측정작업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검사용은 B급(1급)등급을 이용한다.
  2. 표준측정온도는 15°정도이다.
  3. 블록 게이지의 측정력은 접촉면적과는 관계 없다.
  4. 블록 게이지를 다룰때는 손바닥에 올려놓은 상태에서 여러번 마찰시켜서 밀착시킨다.
(정답률: 42%)
  • 블록 게이지는 표준화된 길이 측정 도구로, 정확한 측정을 위해 검사용은 B급(1급)등급을 이용합니다. 이는 측정 정확도와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따라서 B급(1급)등급 이외의 등급을 사용하면 측정 결과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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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고압가스취급 안전사항중 산소취급시의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1. 소화기를 비치한다.
  2. 옷에 묻었을 때 즉시 해독하고 제거해야 한다.
  3. 환기가 잘되도록 한다.
  4. 오일이나 그리이스와 혼합하면 폭발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66%)
  • 정답인 "옷에 묻었을 때 즉시 해독하고 제거해야 한다."는 산소취급시의 안전사항이 아니라, 화학물질 취급시의 안전사항입니다. 산소는 불에 대한 산소공급이나 호흡기능을 위한 것으로, 옷에 묻었을 때 해독하고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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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크루거 플랩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기구가 복잡하고 작동장치가 크다.
  2. 소형 항공기에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3. 공기역학적으로 슬롯 등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4. 앞전 플랩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38%)
  • 잘못된 것은 "공기역학적으로 슬롯 등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입니다. 크루거 플랩은 공기역학적으로 슬롯과 같은 효과를 갖지 않습니다. 슬롯은 날개 상부에 있는 작은 구멍으로, 고속 비행시 날개 상부의 고압과 하부의 저압을 연결하여 날개의 양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크루거 플랩은 기체의 흐름을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며, 기체의 속도를 감소시켜 추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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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조종계통의 케이블(CABLE)이 온도변화 또는 구조(STRUCTURE)변형에 따른 CABLE의 인장력(TENSION)이 변화하지 않도록 설치된 부품은?

  1. 콘트롤칼룸(CONTROL COLLUM)
  2. 케이블 텐숀메타(CABLE TENSION METER)
  3. 케이블 텐숀 레규레이타(CABLE TENSION REGULATOR)
  4. 턴버클(TURNBUCKLE)
(정답률: 59%)
  • 케이블 텐숀 레규레이타는 케이블의 인장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부품입니다. 온도변화나 구조변형에 따라 케이블의 길이가 변화하면 인장력도 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케이블 텐숀 레규레이타는 케이블의 길이를 조절하여 인장력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조종계통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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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은 조종계통 정비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케이블 손상의 주원인은 풀리나 페어리드 및 케이블 드럼과의 접촉에 의한 것이다.
  2. 케이블 손상은 헝겊을 케이블에 감고 길이 방향으로 움직여 보아 알 수 있다.
  3. 부식된 케이블은 브러쉬로 부식을 제거한후 솔벤트 등으로 깨끗이 세척한다.
  4. 케이블 장력은 장력계수의 눈금에 장력환산표를 대조하여 산출한다.
(정답률: 54%)
  • "케이블 손상의 주원인은 풀리나 페어리드 및 케이블 드럼과의 접촉에 의한 것이다."와 "케이블 손상은 헝겊을 케이블에 감고 길이 방향으로 움직여 보아 알 수 있다."는 조종계통 정비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케이블 장력은 장력계수의 눈금에 장력환산표를 대조하여 산출한다."입니다.

    "부식된 케이블은 브러쉬로 부식을 제거한 후 솔벤트 등으로 깨끗이 세척한다."는 부식된 케이블을 정비하는 방법 중 하나로, 부식된 부분을 브러쉬로 제거한 후 솔벤트 등으로 깨끗이 세척하여 부식을 예방하고 케이블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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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프리휠 클러치(Freewheel Clutch)를 다른 표현으로는 무엇이라 하는가?

  1. 오버런닝 클러치(Over Running Clutch)
  2. 원심 클러치(Centrifugal Clutch)
  3. 스파이더 클러치(Spider Clutch)
  4. 드라이브 클러치(Drive Clutch)
(정답률: 62%)
  • 프리휠 클러치는 회전 방향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허용하면서 일정한 방향으로만 회전하는 클러치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다른 이름으로는 오버런닝 클러치라고도 부릅니다. 회전 방향이 바뀌어도 움직이지 않고 일정한 방향으로만 회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버런닝 클러치(Over Running Clutc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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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카운터 싱크 리벳(counter sunk rivet)이 주로 사용되는 곳은?

  1. 내부 구조물에 많이 사용되며 두꺼운 판을 접합하는 데 사용된다.
  2. 항공기 내부구조의 결합에 사용된다.
  3. 항공기 외피용으로 사용된다.
  4. 아무데나 사용된다.
(정답률: 48%)
  • 카운터 싱크 리벳은 외부에서 노출되는 부분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되며, 항공기 외피에 사용되는 이유는 외부에서의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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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필요마력이 최소인 상태로 비행할 때의 속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경제속도
  2. 순항속도
  3. 종극속도
  4. 한계속도
(정답률: 64%)
  • 경제속도는 비행기가 최소한의 연료 소비로 비행할 수 있는 속도를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고도, 기압, 온도 등의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속도는 비행기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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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세장비(Slenderness ratio)에 관한 설명중 맞는 것은?

  1. 기둥의 길이를 단면의 회전 반지름으로 나눈비와 관련이 있다.
  2. 세장비가 작은 봉은 좌굴강도에 의하여 파괴된다.
  3. 세장비가 150보다 크면 짧은 기둥이라고 한다.
  4. 세장비가 90보다 크면 짧은 기둥이라고 한다.
(정답률: 53%)
  • 기둥의 길이를 단면의 회전 반지름으로 나눈 비는 기둥의 슬림함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이 비가 클수록 기둥은 더 슬림하며, 세장비가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세장비가 작은 봉은 좌굴강도에 의하여 파괴되며, 세장비가 150보다 크면 짧은 기둥이라고 하고, 90보다 크면 짧은 기둥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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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NACA 5자 계열의 날개골을 표시한 다음의 [예]에서 밑줄 친 '20'이 의미하는 것은?

  1. 최대 두께가 시위의 20%이다.
  2. 최대 캠버의 크기가 시위의 20%이다.
  3. 최대 캠버의 위치가 시위의 20%이다.
  4. 평균 캠버선의 뒤쪽 20%가 직선이다.
(정답률: 54%)
  • 밑줄 친 '20'은 해당 날개골의 최대 두께가 해당 날개골 길이의 20%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NACA 5자 계열의 날개골에서 사용되는 표기법 중 하나로, 날개골의 형상을 간단하게 표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최대 두께가 시위의 20%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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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체구조의 형식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응력외피구조는 내부공간을 크게할수 있고 외형을 유선형으로 할 수 있다.
  2. 트러스 구조는 대부분 경비행기의 동체 및 날개의 구조에 사용한다.
  3. 응력외피 구조는 모노코크형과 세미-모노코크형이 있다.
  4. 샌드위치 구조는 필요한 강도 및 강성을 가지고 있으나 항공기 무게를 증가 시킨다.
(정답률: 60%)
  • 정답은 "샌드위치 구조는 필요한 강도 및 강성을 가지고 있으나 항공기 무게를 증가 시킨다."입니다. 샌드위치 구조는 내부에 경량화된 코어 소재를 두고 그 주위에 강화재료를 감싸는 형태로, 경량화와 강도 증가를 동시에 이루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코어 소재와 강화재료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무게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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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이 공기가 흐르는 관에서 압력 PA와 PB의 압력차는? (단, 물의 비중량은 1000kg/m3이며, 공기의 비중량은 무시한다.)

  1. 20kg/m2
  2. 20kg/㎝2
  3. 2000kg/m
  4. 2000kg/㎝2
(정답률: 39%)
  • 압력은 단위 면적당 가해지는 힘의 크기이므로, PA와 PB의 압력차는 물의 높이 차이에 비례한다. 따라서, PA와 PB의 차이는 2m × 10,000 N/m2 = 20,000 N/m2 = 20 kg/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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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천연고무의 단점을 개선하여 사용되는 인조고무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부틸
  2. 부나
  3. 네오프렌
  4. 폴리에틸렌
(정답률: 59%)
  • 폴리에틸렌은 고무성이 없는 열가소성 고분자로, 천연고무나 인조고무와는 다른 종류의 소재입니다. 따라서 천연고무의 단점을 개선하여 사용되는 인조고무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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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의 설계 제작과정에서 행하는 중요한 시험이 아닌 것은?

  1. 풍동시험
  2. 구조시험
  3. 부식시험
  4. 비행시험
(정답률: 37%)
  • 부식시험은 항공기의 설계 제작과정에서 중요한 시험이 아닙니다. 이는 항공기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시험으로, 항공기가 부식에 얼마나 강한지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이 시험은 항공기의 설계와 제작 이전에 이미 부식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설계 제작과정에서는 중요한 시험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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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 안에 알맞는 말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관성력 - 힘 - 마찰력
  2. 힘 - 관성력 - 마찰력
  3. 마찰력 - 힘 - 관성력
  4. 관성력 - 마찰력 - 힘
(정답률: 54%)
  • 위 그림에서 물체가 운동을 멈추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직선 운동을 하고 있으므로, 물체는 관성력에 의해 일정한 속도로 운동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때, 물체를 멈추거나 속도를 바꾸기 위해서는 힘이 작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관성력 다음에는 힘이 작용하게 되고, 이때 마찰력이 작용하여 물체의 운동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관성력 - 힘 - 마찰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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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비행기 날개에서의 압력중심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비행기의 안전성과 날개의 구조강도상 이동이 작은 것이 좋다.
  2. 받음각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3. 캠버 길이의 1/4 정도인 곳에 위치한다.
  4. 비행기가 급강하할 때 앞으로 이동한다.
(정답률: 39%)
  • 비행기의 안전성과 날개의 구조강도상 이동이 작은 것이 좋은 이유는, 압력중심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면서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압력중심이 이동하면 비행기의 안정성이 감소하고, 날개의 구조강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작은 이동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받음각에 관계없이 일정한 위치에 있어야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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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금속재료의 열처리중 뜨임(Tempering)이란?

  1. 담금질후의 재료를 낮은 임계점 이하의 온도로 가열후 공기중에서 냉각시켜 경화에서 생긴 취성감소
  2. 재료를 가열후 급속히 냉각시키는 처리
  3. 기계가공 등으로 생긴 내부응력을 제거하기 위해 높은 임계점이상으로 가열후 대기중에서 냉각시키는 열처리
  4. 원자의 확산이 활발히 행해지는 임계점까지 가열하여 그 온도를 유지한후 노(Furnace)안에서 서냉하는 열처리
(정답률: 48%)
  • 담금질 후의 재료를 낮은 온도로 가열하고 냉각시켜 경화에서 생긴 취성을 감소시키는 처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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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최소구비장비목록(MINIMUM EQUIPMENT LIST)에 적용되는 것은?

  1. 비행 조종 계통
  2. 기관 조종 계통
  3. 착륙 장치 계통
  4. 최소 구성부품의 수
(정답률: 70%)
  • 최소구비장비목록은 항공기가 최소한의 장비로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목록입니다. 따라서 최소 구성부품의 수가 중요한데, 이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부품 수를 의미합니다. 다른 계통들도 중요하지만, 최소 구성부품의 수가 없으면 다른 계통들도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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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헬리콥터에서 조종사의 조종을 쉽게 하기위한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플래핑 힌지
  2. 리드-래그 힌지
  3. 버핏팅(buffeting)
  4. 주기적 피치(cyclic pitch)
(정답률: 72%)
  • 버핏팅은 헬리콥터가 고속 비행 시에 발생하는 공기의 진동 현상으로, 조종사의 조종을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에서 조종사의 조종을 쉽게 하기 위한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버핏팅입니다. 플래핑 힌지는 로터 블레이드의 상승과 하강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리드-래그 힌지는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주기적 피치는 로터 블레이드의 각도를 조절하여 헬리콥터를 움직이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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