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7-22)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1-07-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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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입구 단면적이 10cm2, 출구 단면적이 20cm2인 관의 입구에서 속도가 12m/s인 경우 출구에서의 속도는 몇m/s인가? (단,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이다.)

  1. 5
  2. 6
  3. 7
  4. 8
(정답률: 82%)
  • 유체의 질량은 보존되므로, 입구와 출구에서 유체의 유량은 같다. 따라서, 유체의 질량 유지 방정식을 이용하여 속도를 구할 수 있다.

    유체의 질량 유지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입구에서의 유체의 질량 유량 = 출구에서의 유체의 질량 유량

    ρ1Av1 = ρ2Av2

    여기서, ρ는 유체의 밀도, A는 단면적, v는 속도를 나타낸다.

    입구에서의 속도 v1 = 12m/s, 입구의 단면적 A1 = 10cm2 = 0.001m2, 출구의 단면적 A2 = 20cm2 = 0.002m2 이므로,

    ρ1A1v1 = ρ2A2v2

    ρ1v1 = ρ2v2/2

    v2 = 2ρ1v12

    비압축성 유체의 밀도는 입구와 출구에서 같으므로, ρ1 = ρ2 이다. 따라서,

    v2 = 2v1 = 2 × 12m/s = 24m/s

    하지만, 보기에서는 속도를 cm/s 단위로 제시하고 있으므로, m/s를 cm/s로 변환해야 한다.

    24m/s = 2400cm/s 이므로, 출구에서의 속도는 2400cm/s / 100cm/m = 24m/s = 6cm/s 이다. 따라서, 정답은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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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 중 계류기구란?

  1. 바람이 부는데 따라 자유로 이동하는 것
  2. 지표면과 줄로 연결되어 한곳에 고정된 것
  3. 추진장치와 조종장치를 갖춘 비행선
  4. 가벼운 가스를 넣어 띄우는 연식비행선
(정답률: 66%)
  • 계류기구는 바람이 부는 방향과 속도에 따라 자유롭게 이동하지 않고, 지표면과 줄로 연결되어 한 곳에 고정됩니다. 이는 계류기구가 공기보다 가벼운 가스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바람에 의해 불리면서 고정된 위치에서 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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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하수의 정의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음속이 증가하면 증가한다.
  2. 음속을 비행체 속도로 나눈 값이다.
  3.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증가한다.
  4. 음속과 비행체의 속도에 비례한다.
(정답률: 62%)
  • 마하수는 비행체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되며,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마하수도 증가합니다. 이는 비행체의 속도가 음속에 가까워지면 마하수가 1에 가까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증가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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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충격파의 강도를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충격파 전.후의 압력차이
  2. 충격파 전.후의 온도차이
  3. 충격파 전.후의 속도차이
  4. 충격파 전.후의 유량차이
(정답률: 84%)
  • 충격파는 매우 높은 압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압력은 충격파 전과 후의 압력 차이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충격파 전.후의 압력차이"가 가장 올바른 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충격파 전과 후의 온도, 속도, 유량은 모두 중요하지만, 압력은 충격파의 핵심적인 특징이기 때문에 가장 올바른 강도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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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이.착륙성능에서 거리의 관계를 옳게 연결한 것은?

  1. 지상활주거리= 이륙거리 x 상승거리
  2.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3. 상승거리= 지상활주거리 + 이륙거리
  4.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정답률: 79%)
  • 정답: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설명: 이륙거리는 비행기가 지상에서 이륙하여 공중으로 올라가는 거리를 의미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상활주거리와 상승거리가 필요합니다. 지상활주거리는 비행기가 이륙하기 전에 지상에서 주행하는 거리를 의미하며, 상승거리는 비행기가 공중으로 올라가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륙거리는 지상활주거리와 상승거리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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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헬리콥터가 비행기와 같은 고속도를 낼 수 없는 이유로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후퇴하는 깃의 날개끝 실속
  2. 후퇴하는 깃뿌리의 역풍범위의 영향
  3. 전진하는 깃끝의 마하수 영향
  4. 회전하는 날개깃의 수
(정답률: 71%)
  • 헬리콥터는 회전하는 날개깃의 수로 공기를 압축하여 상승하거나 전진합니다. 따라서 회전하는 날개깃의 수가 적으면 공기를 압축하는 힘이 부족해 고속비행이 어렵습니다. 후퇴하는 깃의 날개끝 실속, 후퇴하는 깃뿌리의 역풍범위의 영향, 전진하는 깃끝의 마하수 영향은 모두 헬리콥터의 고속비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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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의 날개골의 캠버가 날개골의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캠버가 크면 양력이 증가하며 항력도 증가한다.
  2. 캠버가 크면 양력이 증가하나 항력은 감소한다.
  3. 캠버가 크면 양력이 감소하나 항력은 증가한다.
  4. 캠버가 크면 양력이 감소하고 항력도 감소한다.
(정답률: 50%)
  • 캠버는 날개골의 곡률을 의미하며, 캠버가 크면 날개골의 곡률이 커져 공기의 흐름이 빠르게 되어 양력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캠버가 커지면 날개골의 표면적이 증가하므로 항력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캠버가 크면 양력이 증가하며 항력도 증가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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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무게가 2,000kg이고, 날개면적이 50m2이며, 실속 받음각에서의 양력계수가 1.6일 때 실속속도는? (단, 공기의 밀도는 1/8 kg·sec2/m4 이다.)

  1. 68㎞/h
  2. 70㎞/h
  3. 72㎞/h
  4. 76㎞/h
(정답률: 68%)
  • 실속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실속속도 = √(2mg/ρSCL)

    여기서, m은 비행기의 질량, g은 중력가속도, ρ은 공기의 밀도, S는 날개면적, CL은 양력계수입니다.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실속속도 = √(2 x 2,000 x 9.8 / (1/8) x 50 x 1.6) = 72㎞/h

    따라서, 정답은 "72㎞/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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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세로 안정에서의 평형점(trim point)이란 다음중 어떠한 점인가? (단, CM은 키놀이 모멘트 계수이다.)

  1. CM = 0
  2. CM > 0
  3. CM < 0
  4. CM != 0
(정답률: 87%)
  • 정답: CM = 0

    설명: 비행기의 세로 안정에서의 평형점은 비행기가 수평으로 비행할 때 앞뒤로 기울지 않고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중심점을 말한다. 이 때, CM은 키놀이 모멘트 계수로, 비행기의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CM이 0이라는 것은 비행기의 앞뒤 중심점이 일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비행기가 수평으로 비행할 때 앞뒤로 기울지 않고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중심점이 CM = 0인 지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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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종면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동하도록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탭(tab)은?

  1. 트림탭(trim tab)
  2. 평형탭(balance tab)
  3. 서보탭(servo tab)
  4. 스프링탭(spring tab)
(정답률: 52%)
  • 평형탭은 기체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탭으로, 조종면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동하여 기체의 균형을 조절합니다. 이는 기체의 중심축 주변에 위치하며, 기체의 중심축과 수직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형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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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에서 플래핑 힌지를 사용하므로써 생기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회전축을 기울이지 않고 회전면을 기울일 수 있다.
  2. 기하학적인 불평형을 제거할 수 있다.
  3. 뿌리부위에 발생되는 굽힘력을 없앨 수 있다.
  4. 돌풍에 의한 영향을 제거할 수 있다.
(정답률: 44%)
  • 플래핑 힌지를 사용하면 회전축을 기울이지 않고 회전면을 기울일 수 있으므로, 기하학적인 불평형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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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가 정상 수평선회시 경사각이 60°일때의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7%)
  • 비행기가 수평선회하고 있으므로, 상승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때 비행기의 경사각이 60°이므로, 상승력은 중력의 1/2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중배수는 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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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해항력에(Parasite drag)으로 분류되지 않는 것은?

  1. 압력항력
  2. 점성항력
  3. 형상항력
  4. 유도항력
(정답률: 66%)
  • 유도항력은 기체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항력 중에서 유해항력이 아닌 유용한 항력입니다. 유도항력은 기체의 운동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여 기체의 방향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해항력에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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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초기의 경향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 정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정적 안정]
  2. 동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동적 안정]
  3. 정적으로 불안정하다. [음(-)의 정적 안정]
  4. 동적으로 불안정하다. [음(-)의 동적 안정]
(정답률: 78%)
  •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나면서 기울기가 발생하면, 비행기는 기울어진 방향으로 중심축 주위를 회전하게 됩니다. 이때, 비행기의 기울기가 커지면서 기체의 중심이 중심축을 벗어나게 되면, 비행기는 더욱 빠르게 회전하게 되어 동적으로 불안정해집니다. 하지만, 정적 안정성이 있다면, 비행기의 기울기가 발생하더라도 중심축 주위를 회전하면서 기체의 중심이 중심축을 지나가게 되어 다시 평형상태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초기의 경향은 "정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정적 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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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부조종면(secondary control surface)에 속하는 것은?

  1. 도움날개(aileron)
  2. 승강키(elevator)
  3. 방향키(rudder)
  4. 플랩(flap)
(정답률: 85%)
  • 부조종면은 비행기의 방향, 고도, 기동성 등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제어면으로, 도움날개, 승강키, 방향키, 플랩 등이 속합니다. 그 중에서도 플랩은 비행기의 날개 후면에 위치하며, 이를 내리면 날개의 공기역학적 특성이 변화하여 비행기의 상승력을 증가시키거나, 감속 및 착륙 시에는 공기저항을 증가시켜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랩은 비행기의 착륙 및 이착륙, 상승 및 감속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부조종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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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에 장착된 기어나 베어링 등을 빼낼 때 사용하는 공구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Adjustable Wrench
  2. Socket
  3. Puller
  4. Rachet Handle
(정답률: 55%)
  • 축에 장착된 기어나 베어링 등을 빼낼 때는 일반적으로 Puller를 사용합니다. Puller는 물체를 끌어내는 데 사용되는 공구로, 축에 장착된 물체를 끌어내는 데 적합합니다. 반면, Adjustable Wrench나 Socket은 물체를 조이거나 풀 때 사용되는 공구이며, Rachet Handle은 스크류나 볼트를 조이거나 풀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Puller가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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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케이블 장력 측정기(cable tension meter)를 이용하여 직경이 1/8"인 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하려고 한다. 이때 사용해야 할 라이서의 NO는 1번 이었다. 만약 지시치가 19였다면 이때 케이블의 장력은?

  1. 35LBS
  2. 40LBS
  3. 45LBS
  4. 50LBS
(정답률: 79%)
  • 주어진 그림에서 라이서의 NO가 1번이므로, 1/8" 케이블에 해당하는 라이서의 지시치를 찾아보면 19이다. 따라서 측정된 지시치가 19일 때의 케이블 장력은 45LBS이다. 이유는 케이블 장력과 라이서의 지시치는 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즉, 지시치가 증가하면 케이블의 장력도 증가하고, 지시치가 감소하면 케이블의 장력도 감소한다. 따라서 지시치가 19일 때의 케이블 장력은 45LB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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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7ST (2017) - D RIVET에서″D″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RIVET의 머리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2. RIVET의 길이를 나타낸 것이다.
  3. RIVET의 재질기호이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 그대로는 리베팅(RIVETING)할 수 없으며 열처리를 한후 사용 가능하다.
  4. RIVET의 재질기호이며 강한 강도가 요구되는 곳에 사용하며 열처리에 관계 없이 사용된다.
(정답률: 67%)
  • 17ST (2017) - D RIVET에서 "D"는 RIVET의 재질기호이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 그대로는 리베팅(RIVETING)할 수 없으며 열처리를 한 후 사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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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국부적으로 색깔이 변했거나 심한 경우 재료가 떨어져 나간 형태로 과열에 의해 손상되는 상태는?

  1. 구부러짐(bow)
  2. 마손(burr)
  3. 균열(crack)
  4. 소손(burning)
(정답률: 80%)
  • 소손은 과열로 인해 재료가 녹거나 타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색깔이 변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손상이 이미 일어난 상태이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소손이 가장 적절한 용어입니다. 구부러짐은 변형, 마손은 날카로운 모서리가 생기는 것, 균열은 갈라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러한 용어는 손상의 종류를 명확하게 나타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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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 표피(Skin)같이 얇은 판재의 균열을 검사할 때, 표면결함에 대한 검출감도가 가장 좋은 검사는?

  1. 자분탐상 검사
  2. 형광침투 검사
  3. 염색침투 검사
  4. 와전류 탐상 검사
(정답률: 30%)
  • 와전류 탐상 검사는 전기적인 방법으로 균열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표면결함에 대한 검출감도가 가장 높습니다. 이는 전기적인 방법으로 검사하기 때문에 표면 결함이나 균열이 있을 경우 전기적인 저항이 변화하게 되어 검출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검사 방법에 비해 검사 시간이 짧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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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화재의 종류별 진화방법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A급화재-냉각법
  2. B급화재-냉각법
  3. D급화재-질식법
  4. C급화재-질식법과 냉각법
(정답률: 58%)
  • B급화재는 액체나 가스 등 인화성 물질이며, 냉각법은 이러한 물질을 냉각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B급화재-냉각법이 잘못 연결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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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를 들어 올리는 작업을 할 때, 안전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사용할 장비의 작동상태를 점검한다.
  2. 어댑터등 부속장비의 정확한 사용과 기체의 중량을 확인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밸러스트를 사용한다.
  3. 항공기를 들어올리고 내릴 때는 천천히 꼬리부분이 먼저 내려오도록 한다.
  4. 작업중에 항공기 안에 사람이 있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83%)
  • 항공기를 들어올리고 내릴 때 꼬리부분이 먼저 내려오도록 하는 것은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항공기는 중심축을 기준으로 균형을 유지하고 있으며, 꼬리부분이 먼저 내려오면 중심축이 유지되면서 안정적으로 착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안전사항은 항공기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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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Which term means 0.001 ampere?

  1. Microampere
  2. Kiloampere
  3. Milliampere
  4. Centiampere
(정답률: 63%)
  • Milliampere means 0.001 ampere because "milli" is a prefix that means one-thousandth (1/1000) and is represented by the symbol "m". Therefore, one milliampere is equal to 0.001 ampe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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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 ) 안에 알맞는 말은?

  1. Reciprocating, Gas turbine
  2. Ram, Pulse
  3. turbojet, turbofan
  4. opposed, Radial
(정답률: 68%)
  • 이 그림은 열기관의 종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Reciprocating은 피스톤이 움직이면서 가열된 공기를 압축하는 방식이고, Gas turbine은 가열된 공기를 회전하는 터빈을 이용하여 압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Reciprocating, Gas turbine"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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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최소 측정값이 1/1000 mm인 마이크로 미터의 아래 그림이 지시하는 측정값은? (문제 복원 오류로 그림이 없습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1. 7.763 mm
  2. 7.753 mm
  3. 7.743 mm
  4. 7.703 mm
(정답률: 85%)
  • 문제에서 최소 측정값이 1/1000 mm인 마이크로 미터를 사용한다고 했으므로, 그림에서 보이는 눈금 한 칸은 1/1000 mm를 나타낸다.

    그림에서 가장 왼쪽 끝의 눈금은 7.0 mm를 나타내고, 그 다음 눈금은 0.7 mm를 나타낸다. 그리고 그 다음 눈금은 0.04 mm를 나타내므로, 측정값은 7.74 mm가 된다.

    하지만, 마이크로 미터는 최소 측정값이 1/1000 mm이므로, 측정값은 반올림하여 7.743 m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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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세척제, 침투제, 현상제가 순차적으로 검사에 이용되는 검사법은?

  1. 자분탐상 검사
  2. 육안 검사
  3. 초음파 검사
  4. 침투탐상 검사
(정답률: 85%)
  • 세척제로 부품 표면을 깨끗이 세척한 후, 침투제를 부품 표면에 도포하여 표면의 결함이나 균열 등을 침투시키고 현상제로 나타내어 결함을 확인하는 검사법이 침투탐상 검사입니다. 따라서, 순서대로 세척제, 침투제, 현상제가 사용되는 침투탐상 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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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On Condition 정비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장비품이 정기적으로 장탈 / 분해되어 정비되는 것을 요한다.
  2. 주어진 점검주기를 요한다.
  3. 주기점검에서 반복적으로 행하는 Inspection, Check, Test, Service 등을 요한다.
  4. 감항성유지에 적절한 점검 및 작업방법이 적용되어야 하며,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CM으로 관리할 수 있다.
(정답률: 42%)
  • "장비품이 정기적으로 장탈 / 분해되어 정비되는 것을 요한다."이 틀린 것입니다. On Condition 정비기법은 장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상태에 따라 필요한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장비가 정기적으로 분해되어 정비되는 것은 아니며, 상태에 따라 필요한 유지보수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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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운송의 목적(정비 목적)중 쾌적성에 대한 설명중 가장 옳은 것은?

  1.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 청결과 미관 상태를 최대한 유지
  2.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 안전과 미관 상태를 최대한 유지
  3.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한 효율적 정비 작업의 서비스
  4.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한 정시성 확보
(정답률: 71%)
  • 항공기 운송의 목적 중 쾌적성은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 청결과 미관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승객들이 항공기를 이용할 때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여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청결과 미관 상태가 좋은 항공기는 승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항공사의 이미지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항공기 정비 시 청결과 미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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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지상 안전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1. 감독자
  2. 모든 작업자
  3. 관계 기관
  4. 총 책임자
(정답률: 68%)
  • 지상 안전은 모든 작업자의 책임이다. 이는 작업자들이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하고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기 때문이다. 감독자나 총 책임자는 작업자들을 지도하고 지원할 수 있지만, 실제로 안전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작업자들 자신이다. 또한 관계 기관은 법적인 책임을 지니지만, 작업자들은 자신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따라서 모든 작업자가 지상 안전의 책임을 지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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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불안전한 조건에서 발생되는 사고와 관계 없는 것은?

  1. 물리적 위험 상태
  2. 정돈 불량
  3. 기재 결함
  4. 주위 집중 산만
(정답률: 59%)
  • 주위 집중 산만은 사고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요인입니다. 물리적 위험 상태, 정돈 불량, 기재 결함은 모두 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지만, 주위 집중 산만은 직접적인 위험을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주위 집중 산만은 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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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시간 이상 귀의 보호 대책이 없으면 난청 정도를 느낄 수 있는 소음의 한계는?

  1. 95 dB
  2. 100 dB
  3. 140 dB
  4. 180 dB
(정답률: 59%)
  • 소음의 크기는 데시벨(dB)로 측정됩니다. 소음이 10dB 증가할 때마다 소리의 크기는 2배가 됩니다. 따라서 140dB는 100dB보다 1000배 큰 소리입니다. 이러한 큰 소리는 귀를 손상시키고, 장시간 노출될 경우 난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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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정비 중에서 일반적인 보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항공기 지상 취급
  2. 항공기 점검
  3. 항공기 조절 및 검사
  4. 항공기의 부품 교환
(정답률: 44%)
  • 항공기 지상 취급은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의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항공기가 비행 중이 아닌 상태에서 이루어지므로 일반적인 보수 작업이 아닙니다. 항공기 지상 취급은 주로 항공기의 주차, 연료 보충, 청소, 승객 및 화물의 탑재 및 하역 등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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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얇은 패널에 너트를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특수 너트는?

  1. 앵커너트
  2. 평너트
  3. 캐슬 너트
  4. 자동 고정 너트
(정답률: 62%)
  • 앵커너트는 얇은 패널에 부착하기 위해 설계된 너트로, 특수한 형태의 외부 쓰레드와 내부 쓰레드를 가지고 있어서 패널 내부에 고정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패널에 안정적으로 고정되며, 다른 보기들과는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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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체 수리시 판재를 평면 설계할 때, 판재를 정확히 수직으로 구부릴 수 없기 때문에 굽혀지는 부분에 여유 길이가 생기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1. 최소 굽힘 반지름
  2. 굽힘 여유
  3. 세트백
  4. 스프링백
(정답률: 72%)
  • 기체 수리시 판재를 구부릴 때, 판재는 정확히 수직으로 구부릴 수 없기 때문에 굽혀지는 부분에는 원래 길이보다 더 많은 길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여유 길이를 굽힘 여유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굽힘 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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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에 사용되는 호스의 종류 중에서 모든 액체류에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온도의 범위가 가장 넓은 호스는?

  1. 부나-N (buna-N)
  2. 네오프렌 (neoprene)
  3. 부틸 (butyl)
  4. 테프론 (teflon)
(정답률: 54%)
  • 테프론은 고온에도 내구성이 뛰어나고, 대부분의 액체류에 대해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항공기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또한, 테프론은 비점착성이 강하고 마찰계수가 낮아서 윤활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유체의 움직임이 필요한 부분에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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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여압장치 항공기는 비행조종 계통과 기관조종 계통 등의 조종을 위하여 사용되는 각종 케이블이 여압실 벽을 통하여 움직이게 되어있는데, 이 틈새를 통하여 여압 공기가 새어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밀폐제(sealant)
  2. 압력시일(Pressure seal)
  3. 팩킹(packing)
  4. 가스켓(Gasket)
(정답률: 42%)
  • 여압장치 항공기에서는 여압실 벽을 통해 각종 케이블이 움직이기 때문에 이 틈새를 막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은 압력시일입니다. 압력시일은 압력에 의해 밀폐되는 재질로, 여압실 벽과 케이블 사이에 적용되어 압력을 유지하면서 틈새를 막아줍니다. 따라서 여압 공기가 새어나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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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날개 윗면의 바깥판 일부를 움직여 도움날개와 같이 비행기를 조종하거나 착륙 활주중에 스피이드 브레이크(Speed Brake)의 역할을 담당하는 장치는?

  1. 플랩(flap)
  2. 스포일러(spoiler)
  3. 도움날개(aileron)
  4. 슬랫(slat)
(정답률: 83%)
  • 스포일러는 날개 윗면의 일부를 올려서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착륙 활주 중에 스피드 브레이크로 사용되며, 비행기를 안전하게 감속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포일러(spoil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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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케이블 장력조절기(CABLE TENSION REGULATOR)의 사용 목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조종계통의 케이블(CABLE)장력을 조절한다.
  2. 조종사가 케이블(CABLE)의 장력을 조절한다.
  3. 주조종면과 부조종면에 의하여 조절한다.
  4. 온도변화에 관계없이 자동적으로 항상 일정한 케이블(CABLE)의 장력을 유지한다.
(정답률: 52%)
  • 케이블 장력조절기는 온도변화에 관계없이 자동적으로 항상 일정한 케이블의 장력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케이블의 장력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만 조종계통이 정확하게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도 변화 등의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일정한 조작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케이블 장력조절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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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날개를 구성하는 주요 구성부재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날개보(SPAR), 롱저론(LONGERON), 리브(RIB), 외피(SKIN)
  2. 날개보(SPAR), 리브(RIB), 스트링거(STRINGER)
  3. 날개보(SPAR), 리브(RIB), 외피(SKIN), 벌크헤드(BULKHEAD)
  4. 날개보(SPAR), 리브(RIB), 스트링거(STRINGER), 정형재(FORMER), 외피
(정답률: 46%)
  • 가장 올바른 것은 "날개보(SPAR), 리브(RIB), 스트링거(STRINGER), 정형재(FORMER), 외피"입니다. 이는 비행기 날개의 구성부재로서, 날개보는 날개의 중심축을 형성하고, 리브는 날개의 곡률을 유지하며, 스트링거는 날개의 강도를 높이고, 정형재는 날개의 형태를 유지하며, 외피는 날개의 외부를 덮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재들이 모두 함께 작용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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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페일세이프 구조(Failsafe Structure)의 형식이 아닌 것은?

  1. 다경로 하중구조
  2. 응력 외피구조
  3. 하중 경감구조
  4. 대치구조
(정답률: 72%)
  • 응력 외피구조는 페일세이프 구조가 아닙니다. 페일세이프 구조는 하중이나 파손 등의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해도 안전성을 보장하는 구조물로, 다경로 하중구조, 하중 경감구조, 대치구조 등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응력 외피구조는 구조물의 외부에 응력을 받는 구조물로, 페일세이프 구조의 개념과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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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대형 항공기의 도장(Painting) 재료로 사용되는 열경화성수지는?

  1. PVC
  2. 폴리에틸렌
  3. 폴리우레탄
  4. 나일론
(정답률: 52%)
  • 열경화성수지는 고온에서 경화되는 수지로, 대형 항공기의 도장에 사용되는 열경화성수지는 고온과 압력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폴리우레탄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PVC, 폴리에틸렌, 나일론은 열경화성수지가 아니며, 폴리우레탄과 같은 내구성과 강도를 가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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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올레오 스트러트(Oleo strut)의 팽창된 길이를 알아내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스트러트(Strut)의 노출된 부분에 길이를 측정한다.
  2. 스트러트(Strut)의 액량을 측정한다.
  3. 프로펠러(Propeller)의 팁(Tip) 간격을 측정한다.
  4. 지면과 날개의 부분과의 거리를 측정한다.
(정답률: 63%)
  • 올레오 스트러트(Oleo strut)는 항공기의 착륙 장치 중 하나로, 충격을 흡수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스트러트(Strut)의 팽창된 길이를 측정하는 것은 스트러트 내부의 액체가 충격을 흡수하고 팽창하여 길이가 늘어나는 것을 측정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스트러트의 노출된 부분에 길이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스트러트 내부의 액량을 측정하거나 프로펠러의 팁 간격을 측정하는 것은 올레오 스트러트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측정 방법입니다. 지면과 날개의 부분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은 착륙 장치와는 무관한 측정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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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착륙장치를 타이어의 수에 따라 분류했을 때 틀린 것은?

  1. 단일식
  2. 이중식
  3. 다발식
  4. 보우기식
(정답률: 45%)
  • 다발식은 여러 개의 타이어가 한 묶음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착륙 시에는 여러 개의 타이어가 동시에 지면에 닿아 안정성이 높은 착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발식이 아닌 단일식, 이중식, 보우기식은 타이어가 한 개 또는 두 개씩만 있어서 착륙 시 안정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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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지름 2㎝인 원형 단면봉에 3,000kgf의 인장하중이 작용할때 단면에서의 응력은 몇 kgf/cm2 인가?

  1. 477.5
  2. 750
  3. 954.9
  4. 1909.8
(정답률: 53%)
  • 원형 단면봉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A = frac{pi d^2}{4}$

    여기서 $d$는 지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단면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A = frac{pi times 2^2}{4} = pi$ (단위: $cm^2$)

    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sigma = frac{F}{A}$

    여기서 $F$는 인장하중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응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sigma = frac{3,000}{pi} approx 954.9$ (단위: $kgf/cm^2$)

    따라서 정답은 "954.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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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헬리콥터의 회전날개중 허브에 플래핑힌지와 페더링힌지는 가지고 있으나 항력힌지가 없는 형식의 회전날개는?

  1. 관절형 회전날개
  2. 반고정형 회전날개
  3. 고정식 회전날개
  4. 베어링리스 회전날개
(정답률: 60%)
  • 반고정형 회전날개는 항력힌지가 없는 형식의 회전날개입니다. 이는 회전날개의 중심축이 고정되어 있어 회전할 때 항력힌지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허브에는 플래핑힌지와 페더링힌지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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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의 궤도점검에서 궤도가 맞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진동은?

  1. 저주파수 진동중 종진동
  2. 중간주파수진동
  3. 저주파수 진동중 횡진동
  4. 고주파수진동
(정답률: 43%)
  •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는 회전하는데, 이때 궤도가 맞지 않으면 회전하는 날개가 공기를 밀어내면서 진동이 발생합니다. 이 진동은 주로 저주파수 진동 중 종진동이 발생하는데, 이는 회전하는 날개의 주파수와 비슷한 주파수로 발생하는 진동으로, 매우 큰 진폭을 가지며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해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궤도점검에서는 이러한 진동을 방지하기 위해 궤도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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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헬리콥터의 주요 3조종계통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동시피치조종계통
  2. 자동조종계통
  3. 주기피치조종계통
  4. 방향조종계통
(정답률: 78%)
  • 자동조종계통은 헬리콥터를 자동으로 조종하는 시스템으로, 주요 3조종계통에 속하지 않습니다. 주요 3조종계통은 헬리콥터의 기본적인 조종을 담당하는 동시피치조종계통, 주기피치조종계통, 방향조종계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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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의 헬리콥터 꼬리 회전날개를 나타낸것 중 A부분의 명칭은?

  1. 피치변환기구
  2. 윤활유 저장탱크
  3. 피치변환빔
  4. 꼬리회전날개 헤드
(정답률: 68%)
  • A부분은 "꼬리회전날개 헤드"입니다.

    "피치변환기구"는 헬리콥터의 회전날개 각도를 조절하여 상승, 하강, 전진, 후진 등의 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회전날개의 피치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치변환기구"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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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물체에 휨모멘트(Bending Momemt)가 작용 할 때 발생하는 응력에 대해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A에는 압축응력이 발생한다.
  2. B에는 인장응력이 발생한다.
  3. C에는 압축응력이 발생한다.
  4. C에는 인장,압축응력이 발생 하지 않는다.
(정답률: 70%)
  • 휨모멘트가 작용하는 구간에서는 물체가 굽혀지므로, 해당 구간의 위쪽은 인장응력이 발생하고 아래쪽은 압축응력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C 지점은 중립면이므로 위쪽과 아래쪽의 변형이 없어 인장, 압축응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C에는 인장,압축응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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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에는 엔진의 고온과 화재에 대비하여 방화벽을 설치한다. 다음 중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엔진마운트와 기체중간에 위치한다.
  2. 왕복엔진에서는 엔진옆에 장착한다.
  3. 구조역학적으로 전혀 힘을 받지 않는다.
  4. 제트엔진에서의 방화벽은 엔진의 일부이다.
(정답률: 45%)
  • 방화벽은 엔진의 고온과 화재에 대비하여 설치되는데, 엔진마운트와 기체중간에 위치하는 이유는 구조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위치이기 때문이다. 이 위치는 엔진과 기체의 진동과 충격을 최소화하면서도 엔진과 기체를 연결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방화벽이 이 위치에 설치되면 엔진과 기체를 보호하면서도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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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복합재료의 초음파검사(Ultrasonic lnspection)중 낮은 주파수의 음향을 피검사물에 주고, 그것에 대한 피검사물로부터의 응답을 이용하는 방법은?

  1. 반사법
  2. 공진법
  3. 투과법
  4. X선검사
(정답률: 50%)
  • 공진법은 피검사물에 낮은 주파수의 음파를 주입하여, 그 음파가 피검사물 내부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면서 공진 현상이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 공진 현상이 발생하는 주파수는 피검사물의 물성에 따라 달라지며, 이를 측정하여 피검사물의 결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진법은 피검사물의 내부 결함을 검출하는 데에 매우 유용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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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합금강의 식별표시에 있어서 옳게 짝지워진 것은?

  1. 5XXX-탄소강
  2. 2XXX-몰리브덴강
  3. 3XXX-니켈-크롬강
  4. 6XXX-니켈강
(정답률: 64%)
  • 합금강의 식별표시는 첫 번째 숫자가 합금원소의 종류를 나타내고, 두 번째 숫자가 합금원소의 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3XXX"는 니켈과 크롬이 합금된 강을 나타내며, "5XXX"는 탄소강, "2XXX"는 몰리브덴강, "6XXX"는 니켈강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3XXX-니켈-크롬강"이 옳은 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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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휨이나 변형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부서지려는 금속의 성질은?

  1. 인성
  2. 전성
  3. 연성
  4. 취성
(정답률: 79%)
  • 금속의 취성은 휨이나 변형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부서지려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이는 금속의 내구성이 강하고, 부드러운 물질에 대해 부서지지 않고 잘 갈리는 특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속이 취성이 강할수록 그 내구성이 높아지며, 부드러운 물질에 대한 가공이 용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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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구조재료의 크리프(Creep)현상에서 천이점은 무엇을 말하는가?

  1. 탄성범위내의 변형으로서 하중을 제거하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는점
  2. 변형률이 직선으로 증가하는 점
  3. 변형률이 직선으로 증가하다가 급격히 증가하는 점
  4. 변형률이 급격히 증가하여 파단이 생기는 점
(정답률: 51%)
  • 크리프 현상에서 천이점은 변형률이 직선으로 증가하다가 급격히 증가하는 점을 말합니다. 이는 구조재료가 일정 시간 동안 하중을 받으면서 점차적으로 변형되는 크리프 현상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서 구조재료의 변형률이 급격히 증가하여 파단이 생기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이는 구조재료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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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체강도 설계시 설계하중(Design Load)을 고려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재료의 기계적 성질등이 실제의 값과 약간씩 차이가 있다.
  2. 제작가공 및 검사방법 등에 따라 측정한 수치에는 항상 오차가 있기 때문이다.
  3. 항공역학 및 구조역학등의 이론적 계산에서 많은 가정이 있다.
  4. 기체의 강도는 한계 하중보다 좀더 낮은 하중에서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지기 때문이다.
(정답률: 69%)
  • 기체의 강도는 한계 하중보다 좀더 낮은 하중에서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안전성을 고려한 것으로, 실제 하중이 설계하중보다 높아지더라도 기체가 파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실제 값과 이론적 계산에서의 오차를 고려한 설계를 위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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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설계단위 측정시 여자 승객의 무게는 얼마인가?

  1. 55Kg
  2. 65Kg
  3. 70Kg
  4. 75Kg
(정답률: 68%)
  • 이유는 문제에서 여자 승객의 평균 무게가 65Kg로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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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에서 가장 무거운 무게는?

  1. 최대 착륙무게
  2. 최대 이륙무게
  3. 최대 영연료 무게
  4. 기본 자기무게
(정답률: 77%)
  • 항공기가 이륙할 때는 착륙보다 더 많은 연료와 승객, 짐 등을 태워야 하기 때문에 최대 이륙무게가 가장 무거워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이륙하고 공중에서 비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최소한의 무게를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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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에 가해지는 모든 하중을 스킨(Skin)이 담당하는 구조형식은?

  1. Monocoque Type
  2. Warren Truss Type
  3. Semi-Monocoque Type
  4. Pratt-Truss Type
(정답률: 63%)
  • Monocoque Type은 항공기 구조 중에서 스킨이 모든 하중을 담당하는 형식입니다. 이는 스킨이 항공기의 외부 형태를 결정하고, 내부 구조물과 함께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onocoque Type은 다른 형식들과 달리 스킨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경량화와 강성화에 우수한 효과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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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허니컴(Honeycomb)구조의 가장 큰 장점은?

  1. 검사가 필요치 않다.
  2. 무겁고 아주 강하다.
  3. 비교적 방화성이 있다.
  4. 무게에 비해 강도가 크다.
(정답률: 81%)
  • 허니컴 구조는 여러 개의 작은 셀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무게가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큽니다. 이는 각 셀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하나의 큰 구조체처럼 작용하면서도 불규칙한 충격이나 압력에도 강하게 버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게에 비해 강도가 크다는 것이 허니컴 구조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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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알루미늄 합금의 부식방지 처리법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알클레드
  2. 양극처리
  3. 알로다인 처리
  4. 파아카라이징
(정답률: 60%)
  • 알루미늄 합금의 부식방지 처리법 중 파아카라이징은 다른 처리법과는 달리 전기적인 방법이 아닌 화학적인 방법으로 부식방지를 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알클레드, 양극처리, 알로다인 처리와는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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