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5-11)

전자계산기기사
(2008-05-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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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어셈블리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는?

  1. ASSUME
  2. EQU
  3. INCLUDE
  4. INT
(정답률: 91%)
  • "EQU"는 어셈블리에서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이는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어, "MAX_VALUE EQU 100"이라는 코드는 "MAX_VALUE"라는 기호적 이름에 100이라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후에 코드에서 "MAX_VALUE"를 사용하면 100으로 대체되어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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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논리에 맞게 하나로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1. Base register
  2. JCL
  3. Linkage editor
  4. Accumulator
(정답률: 79%)
  •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논리에 맞게 하나로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Linkage editor"이다. 이는 프로그램의 서로 다른 모듈들을 연결하여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 필요한 모든 모듈들이 하나로 묶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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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원시 프로그램이 수행되기까지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compiler → loader → linkage editor
  2. compiler → linkage editor → loader
  3. loader → compiler → linkage editor
  4. linkage editor → compiler → loader
(정답률: 78%)
  • 정답은 "compiler → linkage editor → loader" 입니다.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링커(linkage editor)는 컴파일된 오브젝트 파일들을 하나로 합쳐 실행 가능한 파일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loader)는 실행 가능한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따라서, 컴파일러가 먼저 수행되어야 하고, 그 다음 링커가 수행되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로더가 수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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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정의 치환
  3. 매크로 정의 저장
  4. 매크로 호출 인식
(정답률: 76%)
  • 매크로 정의 치환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매크로 정의 치환은 매크로를 호출할 때, 매크로 정의에 지정된 매개변수를 실제 값으로 대체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매크로를 실행하기 전에 수행되며,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이 아니라 매크로 정의에 대한 처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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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매크로가 3개의 기계어 명령어로 정의되어 있을 때, 주프로그램에서 매크로 호출을 3번 할 경우 확장된 명령어 수는?

  1. 0
  2. 3
  3. 6
  4. 9
(정답률: 78%)
  • 매크로가 3개의 기계어 명령어로 정의되어 있으므로, 매크로 호출 한 번당 3개의 명령어가 확장됩니다. 따라서 매크로 호출을 3번 하면 3 x 3 = 9개의 명령어가 확장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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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셈블리에서 베이스 레지스터를 지정하는 명령은?

  1. USING
  2. DIV
  3. NEG
  4. BCT
(정답률: 70%)
  • 베이스 레지스터를 지정하는 명령은 "USING" 입니다. "USING" 명령은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베이스 레지스터를 지정하는 명령으로, 베이스 레지스터를 지정하면 해당 레지스터를 기준으로 상대 주소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SING 0,15" 명령을 사용하면 레지스터 15를 베이스 레지스터로 지정하고, 이후에 상대 주소를 사용하는 명령에서는 15를 기준으로 주소를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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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컴파일러(Compiler)
  2. 어셈블러(Assembler)
  3. 인터프리터(Interpreter)
  4. 로더(Loader)
(정답률: 82%)
  • 로더(Loader)는 기계어로 번역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은 컴파일러(Compiler)와 어셈블러(Assembler), 인터프리터(Interpreter)이다. 따라서 로더(Loader)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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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그램 언어의 구문 형식을 정의하는 가장 보편적인 기법은?

  1. BNF
  2. Algorithm
  3. Procedure
  4. Flowchart
(정답률: 80%)
  • BNF는 Backus-Naur Form의 약자로, 프로그램 언어의 구문 형식을 정의하는 가장 보편적인 기법입니다. 이는 문법 규칙을 정의하고, 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구문을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BNF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구문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머가 쉽게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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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셈블러가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할 때 현재의 오퍼랜드에 있는 값을 다음 명령어의 번지로 할당하는 명령어는?

  1. ORG
  2. END
  3. EVEN
  4. PAGE
(정답률: 81%)
  • 정답은 "ORG"입니다. ORG는 "origin"의 약자로,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지정하는 지시어입니다. ORG 다음에 오는 값은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주소를 나타내며, 이 값은 현재의 오퍼랜드에 있는 값을 다음 명령어의 번지로 할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ORG는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설정하는 중요한 명령어입니다. END는 프로그램의 끝을 나타내는 지시어이며, EVEN은 주소를 짝수로 맞추는 지시어, PAGE는 페이지를 구분하는 지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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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Throughput
  2. Turn Around Time
  3. Cost
  4. Reliability
(정답률: 82%)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에서 "Cost"는 다른 성능 평가 기준과는 달리 비용 측면에서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Cost"는 다른 성능 평가 기준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다른 성능 평가 기준은 시스템의 처리량, 작업 완료 시간, 신뢰성 등과 같은 기술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반면, "Cost"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이러한 이유로 "Cost"는 다른 성능 평가 기준과는 구분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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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적 로더(General Loader)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Absolute Loader
  2. Compile And Go Loader
  3. Direct Linking Loader
  4. Dynamic Loading Loader
(정답률: 78%)
  • Direct Linking Loader는 프로그램의 모듈들을 메모리에 적재할 때, 모듈들 간의 상대적인 주소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소를 조정하는 일반적인 로더와 가장 유사합니다. 따라서 일반적 로더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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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향 참조(Forward Reference)를 해결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어셈블러 기법은?

  1. One-pass
  2. Two-pass
  3. Three-pass
  4. Four--pass
(정답률: 77%)
  • 전향 참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심볼이 정의되기 전에 참조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Two-pass 어셈블러 기법을 사용한다. Two-pass 어셈블러는 첫 번째 패스에서는 심볼을 정의하고, 두 번째 패스에서는 심볼을 참조하는 코드를 생성한다. 이렇게 두 번의 패스를 거치면서 전향 참조를 해결할 수 있다. One-pass 어셈블러는 한 번의 패스만으로 코드를 생성하기 때문에 전향 참조를 해결할 수 없다. Three-pass, Four-pass 어셈블러는 Two-pass 어셈블러보다 더 많은 패스를 거치지만, 전향 참조를 해결하는 데에는 큰 차이가 없다. 따라서 Two-pass 어셈블러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어셈블러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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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절대로더를 사용하는 경우 기억장소 할당의 수행 주체는?

  1. 프로그래머
  2. 어셈블러
  3. 로더
  4. 링커
(정답률: 81%)
  • 절대로더를 사용하는 경우 기억장소 할당의 수행 주체는 프로그래머입니다. 이는 절대로더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기억장소를 할당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래머가 미리 할당한 기억장소에 프로그램을 로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램의 크기와 요구하는 기억장소의 양을 고려하여 적절한 기억장소를 할당해야 합니다. 어셈블러는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고, 로더는 프로그램을 기억장치에 로드하는 역할을 합니다.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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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1. 상호 배제 조건
  2. 점유 및 대기 조건
  3. 선점 조건
  4. 환형 대기 조건
(정답률: 80%)
  • 선점 조건은 교착 상태 발생에 필요한 조건이 아니라는 것은, 프로세스가 자원을 점유하고 있을 때, 그 자원을 선점할 수 있는 다른 프로세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교착 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선점 조건이 없다면 교착 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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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세서 스케줄링(Scheduling) 중 각 프로세스에게 차례대로 일정한 시간 할당량(Time Slice) 동안 처리기를 차지하도록 하는 것은?

  1. FIFO
  2. Round Robin
  3. SJF
  4. SRT
(정답률: 80%)
  • Round Robin 스케줄링은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시간 할당량을 주고, 이 시간이 지나면 다음 프로세스에게 처리기를 넘기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 방식은 각 프로세스에게 공평한 처리 시간을 보장하며, 대기 시간이 긴 프로세스가 우선순위를 갖는 SJF나 SRT와는 달리 모든 프로세스가 동등한 처리 기회를 가지기 때문에 공정한 스케줄링 방식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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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로더(Load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Allocation
  2. Link
  3. Compile
  4. Relocation
(정답률: 90%)
  • 로더(Loader)의 주요 기능은 메모리 할당(Allocation), 링크(Link), 재배치(Relocation)이다. 컴파일(Compile)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의 역할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Compi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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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페이지 교체 기법 중 가장 오래 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할 페이지로 선택하는 기법은?

  1. FIFO
  2. LRU
  3. LFU
  4. SECOND CHANCE
(정답률: 80%)
  • LRU는 Least Recently Used의 약자로,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페이지를 교체하는 페이지 교체 기법입니다. 이는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교체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LRU가 가장 오래 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할 페이지로 선택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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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억장치 배치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First Fit
  2. High Fit
  3. Best Fit
  4. Worst Fit
(정답률: 89%)
  • 정답: "High Fit"

    설명: 기억장치 배치 전략 중 "High Fit"은 가용한 공간 중에서 가장 큰 공간을 찾아서 할당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이 전략은 기억장치 내부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으며, 작은 공간들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활용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다른 전략들에 비해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억장치 배치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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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Working Set
  2. Locality
  3. Thrashing
  4. Segment
(정답률: 86%)
  • "Working Set"은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Locality"와 관련이 있습니다. "Locality"는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참조하는 데이터나 명령어들이 서로 가까이 위치해 있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Locality"를 기반으로 "Working Set"은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을 미리 메모리에 올려놓음으로써 페이지 폴트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Thrashing"은 페이지 교체가 지나치게 빈번하게 일어나서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이며, "Segment"는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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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로세스(Process)의 정의가 될 수 없는 것은?

  1. 실행중인 프로그램
  2. PCB를 가진 프로그램
  3.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
  4.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정답률: 93%)
  • "PCB를 가진 프로그램"은 프로세스의 정의가 될 수 없습니다. PCB(Process Control Block)는 프로세스의 상태와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이지만, 프로세스 자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면,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는 프로세스의 정의에 포함됩니다.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함께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동기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주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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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의 처리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ㄱ-ㄴ-ㄷ-ㄹ-ㅁ
  2. ㄱ-ㄷ-ㄴ-ㄹ-ㅁ
  3. ㄴ-ㄱ-ㄷ-ㄹ-ㅁ
  4. ㄴ-ㄷ-ㄱ-ㅁ-ㄹ
(정답률: 63%)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실행합니다. 이때 처리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합니다.
    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완료하고 인터럽트를 처리할 준비를 합니다.
    ㄷ. CPU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실행합니다.
    ㄹ. ISR이 실행되는 동안 CPU는 인터럽트를 비활성화합니다.
    ㅁ. ISR이 끝나면 CPU는 인터럽트를 다시 활성화하고 이전에 수행하던 작업을 계속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ㄷ-ㄴ-ㄹ-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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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램에서 병렬가산기 출력 F는?

  1. F = A
  2. F = A-1
  3. F = A+1
  4. F = A+B
(정답률: 48%)
  • 병렬가산기는 입력된 두 비트열 A와 B를 더한 결과를 출력한다. 그림에서는 A와 B가 1이므로, 각 자리에서 1+1=10이 되어 자리올림이 발생한다. 따라서 F는 A와 같은 1이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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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0진수 8을 Excess-3 코드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1000
  2. 1100
  3. 1011
  4. 1001
(정답률: 80%)
  • Excess-3 코드는 10진수 값을 3을 더한 후 4자리 2진수로 나타내는 코드이다. 따라서 10 + 3 = 13이 되고, 13을 2진수로 나타내면 1101이 된다. 이를 4자리로 맞추기 위해 앞에 0을 붙이면 01101이 된다. 이것이 Excess-3 코드로 나타낸 10진수 8의 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1011"이 아니라 "0110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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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채널 명령어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데이터 어드레스
  2. 입ㆍ출력 명령의 종류
  3. 데이터 크기
  4. 명령어의 작성일자
(정답률: 82%)
  • 채널 명령어의 구성 요소는 "데이터 어드레스", "입ㆍ출력 명령의 종류", "데이터 크기"이다. "명령어의 작성일자"는 채널 명령어의 구성 요소가 아니며, 명령어가 작성된 날짜를 나타내는 정보이다. 따라서 정답은 "명령어의 작성일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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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특정 비트를 반전시킬 때 사용하는 연산은?

  1. AND
  2. OR
  3. EX-OR
  4. MOVE
(정답률: 75%)
  • 특정 비트를 반전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비트와 1을 EX-OR 연산하면 됩니다. EX-OR 연산은 두 비트가 다를 때 1을 반환하므로, 해당 비트가 0이면 1로, 1이면 0으로 반전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EX-OR"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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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컴퓨터의 필수적인 구성 장치가 아닌 것은?

  1. 입ㆍ출력 장치
  2. 기억 장치
  3. 콘솔 장치
  4. 중앙 처리 장치
(정답률: 79%)
  • 콘솔 장치는 컴퓨터를 조작하거나 모니터에 출력된 정보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장치이지만, 컴퓨터의 기본적인 동작에는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필수적인 구성 장치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콘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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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멀티플렉서 채널과 셀렉터 채널의 차이로 옳은 것은?

  1. I/O 장치의 크기
  2. I/O 장치의 용량
  3. I/O 장치의 속도
  4. I/O 장치와 주기억장치의 연결
(정답률: 67%)
  • 멀티플렉서 채널은 여러 개의 입력 채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셀렉터 채널은 여러 개의 출력 채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입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 둘의 차이는 입력과 출력의 역할에 있다.

    따라서, "I/O 장치의 속도"가 옳은 이유는 멀티플렉서와 셀렉터는 입력과 출력을 다루는데, 이는 I/O 장치의 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I/O 장치의 속도가 빠를수록 멀티플렉서와 셀렉터의 성능이 향상되며, 더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I/O 장치의 속도는 멀티플렉서와 셀렉터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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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입ㆍ출력 전송이 중앙처리장치의 레지스터를 경유하지 않고 수행되는 방법은?

  1. I/O Interface
  2. Strove control
  3. Interliaving
  4. DMA
(정답률: 75%)
  • DMA는 직접 메모리 접근(Direct Memory Access)의 약자로, 입ㆍ출력 장치가 중앙처리장치의 레지스터를 경유하지 않고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중앙처리장치의 부담을 줄이고 입ㆍ출력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DMA가 입ㆍ출력 전송이 중앙처리장치의 레지스터를 경유하지 않고 수행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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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Gray code 1111을 2진수 코드로 바꾸면?

  1. 1010(2)
  2. 1011(2)
  3. 0111(2)
  4. 1001(2)
(정답률: 48%)
  • Gray code는 인접한 두 수의 비트가 항상 한 비트만 다른 특별한 이진 코드이다. 따라서 1111의 이진 코드는 1010이 된다.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1이고, 두 번째 비트는 첫 번째 비트와 다르므로 0이 된다. 세 번째 비트는 두 번째 비트와 다르므로 1이 된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비트는 세 번째 비트와 다르므로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10(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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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억장치와 입ㆍ출력 장치의 차이점을 나타낸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1. 정보의 단위
  2. 동작의 자율성
  3. 착오 발생률
  4. 동작 속도
(정답률: 73%)
  • 기억장치는 컴퓨터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필요한 데이터와 명령어를 저장하는 장소이고, 입ㆍ출력 장치는 컴퓨터와 외부 세계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장치입니다. 이 둘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동작 속도"입니다. 기억장치는 컴퓨터 내부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매우 빠른 속도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지만, 입ㆍ출력 장치는 외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따라서 입ㆍ출력 장치의 속도는 컴퓨터의 전체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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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에서 특정한 위치의 비트 내용을 시험하는 방법은?

  1. rotate
  2. overlap
  3. move
  4. decoder
(정답률: 58%)
  •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에서 특정한 위치의 비트 내용을 시험하는 방법은 "rotate"이다. 이는 레지스터 내의 비트를 회전시켜 특정 위치의 비트를 체크하는 방법으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비트를 이동시키지 않고 회전시키기 때문에 해당 비트의 위치가 변경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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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소프트웨어 우선순위와 비교하여 하드웨어 우선순위 인터럽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유연선이 있다.
  2. 가격이 싸다.
  3. 응답 속도가 빠르다.
  4. 우선순위는 소프트웨어로 결정한다.
(정답률: 72%)
  • 하드웨어 우선순위 인터럽트는 하드웨어적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응답 속도가 빠르다. 이는 소프트웨어 우선순위와 비교하여 빠른 처리가 필요한 경우에 유용하다. 하지만 우선순위 결정이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유연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또한 가격도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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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RISC 방식 컴퓨터의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주소지정방식이 다양하다.
  2. 많은 수의 명령어를 가진다.
  3. 파이프라인 구조에 효율적이다.
  4. 명령어 길이가 가변적이다.
(정답률: 57%)
  • RISC 방식 컴퓨터는 명령어를 단순화하여 처리 속도를 높이는 방식이며, 파이프라인 구조에 효율적입니다. 이는 명령어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처리하고, 각 단계를 병렬로 처리함으로써 전체적인 처리 속도를 높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RISC 방식 컴퓨터는 파이프라인 구조를 적용하기 쉽고,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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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컴퓨터에서 10진 데이터를 연산 처리할 때의 데이터 형식은?

  1. 10진수 형태
  2. 2진수 형태
  3. 팩(pack) 형태
  4. 언팩(unpack) 형태
(정답률: 55%)
  • 팩(pack) 형태는 10진 데이터를 2진수 형태로 변환하여 연속된 비트로 묶어서 저장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연산 처리 시에도 빠른 속도를 보인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10진 데이터를 연산 처리할 때는 주로 팩 형태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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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중앙처리장치가 모든 명령어(instruction)의 종류에 관계없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상태는?

  1. indirect cycle
  2. fetch cycle
  3. direct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74%)
  • 중앙처리장치가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에 해당 명령어를 메모리에서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fetch cycle 상태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명령어를 메모리에서 읽어와서 중앙처리장치 내부의 레지스터에 저장하게 됩니다. 따라서 모든 명령어의 실행 전에 fetch cycle 상태를 거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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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채널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입ㆍ출력 명령 지시
  2. 입ㆍ출력 명령 해독
  3. 입ㆍ출력 데이터 저장
  4. 데이터 입ㆍ출력 실행
(정답률: 59%)
  • 채널의 기능 중 입ㆍ출력 데이터 저장은 채널이 수행하는 기능이 아닙니다. 채널은 입ㆍ출력 명령 지시, 해독, 데이터 입ㆍ출력 실행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입ㆍ출력 데이터 저장은 메모리나 버퍼 등 다른 장치에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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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억장치에 기억된 정보를 액세스하기 위하여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은?

  1. RAM
  2. Associative memory
  3. ROM
  4. Vitrual memory
(정답률: 70%)
  • Associative memory는 기억장치에 저장된 정보를 주소가 아닌 일부분을 이용하여 검색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검색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단어를 기억장치에 저장해 놓았다면, 그 단어의 일부분만 입력해도 해당 정보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Associative memory"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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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memory buffer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memory의 용량은 증가시킨다.
  2. memory의 기억을 쉽게 한다.
  3. memory의 고장을 대비해서 구성된다.
  4. memory의 access에 필요한 시간을 줄인다.
(정답률: 68%)
  • memory buffer는 CPU와 메인 메모리 사이에 위치하여, CPU가 메모리에 접근할 때 데이터를 미리 읽어서 저장해두는 임시 저장소입니다. 이를 통해 memory의 access에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CPU가 메모리에 접근할 때마다 데이터를 읽어오는 것보다, 미리 저장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emory buffer는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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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억장치의 총 용량이 4096비트이고, 워드 길이가 16비트일 때 프로그램 카운터(PC), 주소 레지스터(AR), 데이터 레지스터(DR)의 크기로 옳은 것은?

  1. PC=12, AR=12, DR=16
  2. PC=12, AR=12, DR= 8
  3. PC= 8, AR= 8, DR=16
  4. PC=16, AR= 8, DR=16
(정답률: 53%)
  • 워드 길이가 16비트이므로, 1워드는 16비트이다. 따라서, 4096비트의 총 용량은 256워드이다.

    PC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주소는 워드 단위로 저장되므로, PC의 크기는 8비트여야 한다. (256워드 = 2^8)

    AR은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마찬가지로, 주소는 워드 단위로 저장되므로, AR의 크기도 8비트여야 한다.

    DR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데이터는 워드 단위로 저장되므로, DR의 크기는 16비트여야 한다.

    따라서, 옳은 답은 "PC= 8, AR= 8, DR=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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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캐시 메모리의 기록 정책 가운데 쓰기(write) 동작이 이루어질 때마다 캐시 메모리와 주기억장치의 내용을 동시에 갱신하는 방법은?

  1. write-through
  2. write-back
  3. write-once
  4. write-all
(정답률: 64%)
  • "write-through"는 쓰기 동작이 발생할 때마다 캐시 메모리와 주기억장치의 내용을 동시에 갱신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최신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 유지하며, 캐시 메모리와 주기억장치의 내용이 항상 일치하게 된다. 이는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캐시 메모리와 주기억장치의 동기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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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격리(isolated)형과 메모리 맵(memory map)형 입ㆍ출력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메모리 맵 입ㆍ출력 방식은 메모리의 번지를 I/O 인터페이스 레지스터까지 확장하여 저장하는 것이다.
  2. 메모리 맵 입ㆍ출력 방식은 메모리에 대한 제어신호만 필요로 하고, 메모리와 입ㆍ출력 번지 사이의 구분이 필요하다.
  3. 격리형 입ㆍ출력 방식은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메모리 및 I/O 장치를 인터페이스 할 때 메모리와 I/O 장치의 입ㆍ출력 제어신호(Read/Write)를 별도로 하여 구성하는 방법이다.
  4. 격리형 입ㆍ출력 방식은 I/O 인터페이스 번지와 메모리 번지가 구별된다.
(정답률: 39%)
  • "메모리 맵 입ㆍ출력 방식은 메모리에 대한 제어신호만 필요로 하고, 메모리와 입ㆍ출력 번지 사이의 구분이 필요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메모리 맵 입ㆍ출력 방식은 메모리와 입ㆍ출력 장치를 모두 메모리 공간으로 인식하여, 입ㆍ출력 장치의 주소를 메모리 주소 공간에 할당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메모리와 입ㆍ출력 번지 사이의 구분이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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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연산자(operation code)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함수 연산 기능
  2. 주소 지정 기능
  3. 입ㆍ출력 기능
  4. 제어 기능
(정답률: 48%)
  • 연산자(operation code)는 주소 지정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연산자는 주어진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조작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주소 지정 기능"은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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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2의 보수를 취하는 ALU에서 A=11110000, B=00010100일 때 A-B의 수행 후 상태 비트 S(sign) 및 Z(zero)의 값으로 옳은 것은? (단, S는 연산의 결과가 음수일 때, 그리고 Z는 연산의 결과가 "0"일 때 각각 set 된다.)

  1. S=0, Z=0
  2. S=0, Z=1
  3. S=1, Z=0
  4. S=1, Z=1
(정답률: 44%)
  • A-B를 수행하면 2의 보수 연산을 수행하므로 B의 1의 보수를 취한 후 1을 더해준다. B의 1의 보수는 11101011이 되고, 1을 더해주면 11101100이 된다. 이를 A와 더해준다.

    11110000
    + 11101100
    ----------
    1 11011100

    결과값은 2의 보수 형태로 나타내면 -00010011이 된다. 따라서 S는 1이 되고, Z는 0이 된다. S가 1인 이유는 결과값이 음수이기 때문이고, Z가 0인 이유는 결과값이 0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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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액세스 시간이 가장 짧은 것은?

  1. RAM
  2. ROM
  3. 입력장치
  4. 프로세서내의 레지스터
(정답률: 55%)
  • 프로세서내의 레지스터가 액세스 시간이 가장 짧은 것은, 이는 프로세서와 레지스터가 물리적으로 가까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가 매우 빠르며, 다른 보조기억장치들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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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로부터 인터럽트 라인을 직렬로 연결하여, 상위의 인터럽트 요청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하위로 인터럽트 인정 신호가 넘어가는 형태의 인터럽트 우선순위 결정 방식은?

  1. 병렬 우선순위 방식
  2. 근착 우선순위 방식
  3. 데이지 체인 방식
  4. 선착 우선순위 방식
(정답률: 60%)
  • 데이지 체인 방식은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로부터 인터럽트 라인을 직렬로 연결하여, 상위의 인터럽트 요청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하위로 인터럽트 인정 신호가 넘어가는 형태의 인터럽트 우선순위 결정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병렬 우선순위 방식과 달리 인터럽트 요청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가 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없는 경우에만 다음 우선순위의 장치로 인터럽트 요청이 전달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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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DMA(Direct Memory Access)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데이터의 입ㆍ출력 전송이 직접 메모리 장치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인터페이스이다.
  2. DMA로 인하여 CPU는 기억장치의 사이클 동안에 입ㆍ출력 자료와 관계없는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다.
  3. 사이클 스틸(cycle steal)이 발생하면 수행하고 있던 프로그램은 정지되며 인터럽트 처리 루틴의 수행을 위하여 CPU는 인스트럭션을 수행한다.
  4. 기억장치 사이클 동안에 데이터 처리를 위한 채널(channel) 사용이 요구되면 기억장치의 사용권이 DMA 인터페이스로 옮겨진다.
(정답률: 57%)
  • "사이클 스틸(cycle steal)이 발생하면 수행하고 있던 프로그램은 정지되며 인터럽트 처리 루틴의 수행을 위하여 CPU는 인스트럭션을 수행한다."이 부분이 틀린 설명입니다. DMA는 사이클 스틸을 사용하여 CPU의 인터럽트 처리를 방해하지 않고 데이터 전송을 처리합니다. 따라서 DMA가 작동하는 동안 CPU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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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인터럽트(Interrupt)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리하기 전에 그 내용을 기억시킬 필요가 없는 것은?

  1. Accumulator
  2. State Register
  3. Program Counter
  4. 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43%)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이동하여 처리합니다. 이 때,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기억할 필요가 없는 것은 인터럽트가 발생하기 전에 실행 중인 명령어의 내용이 이미 Instruction Register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Instruction Regis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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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입ㆍ출력 장치의 처리속도는 늦고, 중앙처리장치의 속도는 빠르기 때문에 중앙처리장치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되는 장치는?

  1. buffer
  2. decoder
  3. multiplexer
  4. demultiplexer
(정답률: 75%)
  • 입ㆍ출력 장치의 처리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중앙처리장치가 데이터를 처리할 때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장치인 buffer가 사용됩니다. 이렇게 buffer를 사용하면 중앙처리장치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동안에도 데이터가 유실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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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마이크로컴퓨터용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이 옳은 것은?

  1. 요구분석 → 프로그램설계 → 코딩 → 테스트 → 유지보수
  2. 요구분석 → 코딩 → 프로그램설계 → 유지보수 → 테스트
  3. 프로그램설계 → 요구분석 → 코딩 → 유지보수 → 테스트
  4. 코딩 → 요구분석 → 프로그램설계 → 유지보수 → 테스트
(정답률: 56%)
  • 마이크로컴퓨터용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는 먼저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프로그램을 설계한 후 코딩을 진행합니다. 이후에는 테스트를 통해 오류를 찾고 수정하며, 유지보수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관리합니다. 따라서 "요구분석 → 프로그램설계 → 코딩 → 테스트 → 유지보수"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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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ALU에서 계산된 결과가 Overflow가 발생했는지의 유ㆍ무를 체크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Gate는?

  1. OR Gate
  2. NOR Gate
  3. EX-OR Gate
  4. NAND Gate
(정답률: 53%)
  • EX-OR Gate는 두 입력이 같으면 출력이 0이 되고, 다르면 출력이 1이 되는 Gate이다. 따라서, ALU에서 계산된 결과가 Overflow가 발생했는지를 체크하기 위해서는 덧셈 연산에서 MSB(Most Significant Bit)가 바뀌는 경우를 체크해야 한다. 이때, 덧셈 연산에서 MSB가 바뀌는 경우는 두 입력이 다를 때 발생하므로 EX-OR Gate를 사용하여 체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EX-OR Gat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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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중앙처리장치와 기억장치 그리고 입ㆍ출력장치 간의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공통으로 연결되는 버스는?

  1. 어드레스 버스
  2. 데이터 버스
  3. 제어 버스
  4. 채널
(정답률: 70%)
  •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중앙처리장치와 기억장치 그리고 입ㆍ출력장치 간의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공통으로 연결되는 버스는 데이터 버스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버스로, 중앙처리장치와 기억장치, 입ㆍ출력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합니다. 데이터 버스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필요한 신호를 전송하며, 데이터의 크기와 속도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속도의 데이터 버스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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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어드레스(address)가 16선(line)이고, 데이터(data)가 8선인 프로세스에서 어드레스 1선을 추가하면 전체 프로세서의 용량은 얼마나 되는가?

  1. 526 [KBYTE]
  2. 128 [KBYTE]
  3. 64 [KBYTE]
  4. 32 [KBYTE]
(정답률: 48%)
  • 어드레스 16선은 2^16 = 65536 개의 주소를 나타낼 수 있고, 데이터 8선은 2^8 = 256 개의 데이터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용량은 65536 x 256 = 16,777,216 바이트 또는 16 [MB] 이다. 어드레스 1선을 추가하면 2^1 = 2 배의 주소를 나타낼 수 있게 되므로 전체 용량은 16 [MB] x 2 = 32 [MB] 가 된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위를 KBYTE 로 주어졌으므로 32 [MB] 를 KBYTE 로 환산하면 32,768 [KBYTE] 이다. 따라서 정답은 "128 [KBYTE]" 가 아니라 "32,768 [KBYTE]" 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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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어느 프로그램 중 0123번지에서 CALL A 명령이 있다. 이 CALL A를 수행한 후 stack에 기억된 값은?

  1. 0123
  2. 0125
  3. 1234
  4. 1300
(정답률: 41%)
  • CALL A 명령은 A 라는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이다. 따라서 현재 위치인 0123번지를 호출하기 전에 다음 명령어인 0124번지를 stack에 저장하고, A 서브루틴이 끝나면 stack에서 이 값을 불러와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한다. 따라서 CALL A를 수행한 후 stack에 기억된 값은 0125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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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컴퓨터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실행 파일을 만든 후 트레이닝 키트나 target system으로 실행 파일을 전송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Assemble
  2. Link
  3. Down Loading
  4. Up Loading
(정답률: 37%)
  • 정답은 "Down Loading"이다.

    "Down Loading"은 컴퓨터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 파일로 만든 후, 이를 트레이닝 키트나 타겟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컴퓨터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환경으로 이동시키는 과정이다.

    "Assemble"은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하며, "Link"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과정을 말한다.

    "Up Loading"은 타겟 시스템에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로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Down Loading"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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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그림과 같은 Common Cathode 타입의 7-Segment에 숫자 “2”를 출력하기 위한 신호로 맞는 것은?

  1. a, b, d, e, g는 "0", c, f, dp는 "1"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1"을 출력
  2. a, b, d, e, g는 "0", c, f, dp는 "1"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0"을 출력
  3. a, b, d, e, g는 "1", c, f, dp는 "0"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1"을 출력
  4. a, b, d, e, g는 "1", c, f, dp는 "0"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0"을 출력
(정답률: 41%)
  • 7-Segment 디스플레이에서 숫자 "2"는 a, b, g, e, d 세그먼트가 켜져야 합니다. 따라서 a, b, d, e, g 세그먼트에 "1"을 출력해야 합니다. c와 f 세그먼트는 꺼져야 하므로 "0"을 출력해야 합니다. 또한, Common Cathode 타입의 경우 Common 단자에 "0"을 출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 b, d, e, g는 "1", c, f, dp는 "0"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0"을 출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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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되부름 서브루틴(recursive subrountine)을 처리하는데 유용한 자료 구조는?

  1. 큐(queue)
  2. 데크(dequeue)
  3. 환산 큐(circular queue)
  4. 스택(stack)
(정답률: 64%)
  • 되부름 서브루틴은 자신을 호출하는 과정에서 스택에 현재 실행 위치와 지역 변수 등을 저장하고, 반환할 때는 스택에서 이를 꺼내서 이전 실행 위치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따라서 스택은 되부름 서브루틴에서 호출 스택 프레임(call stack frame)을 관리하는 데에 유용한 자료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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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인스트럭션 설계시 고려 사항이 아닌 것은?

  1. 인스트럭션 형태
  2. 주소 지정 방식
  3. 연산자의 종류
  4. 인스트럭션 제어
(정답률: 23%)
  • 인스트럭션 제어는 인스트럭션의 실행 순서와 관련된 것으로, 인스트럭션 설계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인스트럭션 제어는 정답이 아닌 보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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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장비로서 거리가 먼 것은?

  1. MDS(Microcomputer Development Software)
  2. Logic Analyzer
  3. Digital Storage Scope
  4. Spectrum Analyzer
(정답률: 67%)
  • Spectrum Analyzer는 주파수 분석을 위한 장비로,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스템 개발에는 필요하지 않은 장비입니다. MDS는 마이크로프로세서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Logic Analyzer는 디지털 회로 분석을 위한 장비, Digital Storage Scope는 아날로그 신호 분석을 위한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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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어셈블리어에서 기계어와 1대1의 대응관계가 있는 알파벳 코드는?

  1. 그레이 코드
  2. 니모닉 코드
  3. 오브젝트 코드
  4. 소스 코드
(정답률: 60%)
  • 니모닉 코드는 어셈블리어에서 사용되는 기호적인 알파벳 코드로, 기계어와 1대1의 대응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기계어의 숫자 코드보다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쉽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들이 코드 작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어셈블리어에서 기계어와 1대1의 대응관계가 있는 알파벳 코드는 니모닉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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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시 디버깅하기 위한 장비는?

  1. JNI
  2. JAVA
  3. ZTAG
  4. JTAG
(정답률: 72%)
  • 정답은 "JTAG"입니다.

    JTAG는 Joint Test Action Group의 약자로, 디지털 회로의 디버깅 및 테스트를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입니다.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에서는 JTAG를 이용하여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내부 상태를 확인하고 디버깅할 수 있습니다. JTAG를 이용하면 소프트웨어적인 디버깅 방법보다 하드웨어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시 디버깅하기 위한 장비로 JTAG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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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병렬 2진 감산기를 가산기와 같은 회로로 쓸 때 필요한 회로는?

  1. 지연회로
  2. 펄스회로
  3. 제어회로
  4. 보수회로
(정답률: 56%)
  • 병렬 2진 감산기는 뺄셈을 수행하는 회로이므로, 가산기와 같은 회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입력값의 보수를 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보수회로가 필요합니다. 보수회로는 입력값의 보수를 취하는 회로로, 입력값의 각 비트를 반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병렬 2진 감산기를 가산기와 같은 회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입력값에 보수회로를 적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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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민텀의 합형으로 표현된 불 함수를 카르노도를 이용하여 간략화한 것 중 가장 간단한 논리식은?

  1. ABC+BCD
  2. BC+ABD+ABC
  3. A'B'+A'D'+AD
  4. A+BCD
(정답률: 50%)
  • 카르노도를 이용하여 논리식을 간략화할 때는 인접한 1들을 최대한 많이 묶어주면 된다.

    위의 카르노도에서 인접한 1들을 묶어보면 다음과 같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인접한 1들을 묶은 부분이다. 이렇게 묶어진 부분은 각각 A'B', A'D', AD이다.

    따라서 논리식은 A'B'+A'D'+AD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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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회로의 논리식은?

  1. A+B+C+D
  2. (ABㆍCD)'
  3. AB+CD
  4. (A+B)(C+D)
(정답률: 49%)
  • 논리식을 간소화해보면,

    (A+B)(C+D) = AC + AD + BC + BD

    이므로, 입력 A와 C가 AND 게이트를 통해 AC를 출력하고, 입력 A와 D가 AND 게이트를 통해 AD를 출력하며, 입력 B와 C가 AND 게이트를 통해 BC를 출력하고, 입력 B와 D가 AND 게이트를 통해 BD를 출력한다. 그리고 출력 AC, AD, BC, BD는 OR 게이트를 통해 결합되어 최종 출력값을 만들어내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A+B)(C+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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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10진수인 다음 식의 연산 값은?

  1. 31DD
  2. 3B12
  3. 21DD
  4. 2D13
(정답률: 53%)
  • 이 문제는 16진수의 덧셈 연산을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각 자리별로 덧셈을 진행합니다.

    맨 오른쪽 자리부터 더해보면,

    9 + 3 = C (10진수 12) 이므로, 현재 자리의 값은 C 입니다.

    다음 자리에서는 1 + 1 + 1 = 3 (10진수 3) 이므로, 현재 자리의 값은 3 입니다.

    그 다음 자리에서는 1 + 1 + 1 = 3 (10진수 3) 이므로, 현재 자리의 값은 3 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왼쪽 자리에서는 1 + 1 = 2 (10진수 2) 이므로, 현재 자리의 값은 2 입니다.

    따라서, 최종 결과는 "31DD"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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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JK 플립플롭의 특성식은?

  1. Q(t+1) = JQ'+K'Q
  2. Q(t+1) = J'Q'+KQ
  3. Q(t+1) = JQ+KQ
  4. Q(t+1) = JQ+K'Q'
(정답률: 53%)
  •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와 이전 상태를 고려하여 출력을 결정하는 순차 논리 회로이다. 이전 상태를 저장하기 위해 2개의 플립플롭이 사용되며, 각각 J와 K 입력을 가진다. J와 K 입력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는데, J=1, K=0일 때 이전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J=0, K=1일 때 이전 상태를 반전시킨다. J=1, K=1일 때는 이전 상태와 반전된 상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한다. 따라서 JK 플립플롭의 특성식은 "Q(t+1) = JQ'+K'Q"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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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림과 같은 ECL 회로에서 출력 D는 정논리로 어떤 논리 기능을 수행하는가?

  1. AND
  2. OR
  3. NAND
  4. NOR
(정답률: 39%)
  • 출력 D는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 이상이 논리적으로 참일 때 참을 출력하는 OR 게이트의 논리 기능을 수행한다. 이는 입력 A와 입력 B 중 적어도 하나가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연산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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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회로의 기능은? (단, 출력은 F 쪽이다.)

  1. BCD-그레이 코드 변환회로
  2. 아스키 코드-BCD 변환회로
  3. BCD-2421 변환회로
  4. 아스키 코드-BCD 변환회로
(정답률: 61%)
  • 이 회로는 BCD 코드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는 회로이다.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나타낸 것이고,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수의 이진수 표현이 한 비트만 차이나는 코드이다. 이 회로는 BCD 코드를 입력받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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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그림과 같은 게이트의 출력 a, b, c, d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단, Z는 high impedance 상태를 나타낸다.)

  1. 1, 0, 1, 0
  2. 1, 0, Z, Z
  3. Z, Z, 1, 0
  4. 0, 1, 0, 1
(정답률: 41%)
  • 입력 A와 B가 각각 1과 0이므로 NAND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되고,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OR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된다. 이 출력이 NOT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NOT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된다. 마지막으로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AND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된다. 따라서 출력은 "Z, Z, 1,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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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64개의 다른 입력 조합을 받아들이기 위한 디코더의 입ㆍ출력 개수는 각각 몇 개씩인가?

  1. 입력: 6, 출력: 64
  2. 입력: 6, 출력: 32
  3. 입력: 5, 출력: 64
  4. 입력: 5, 출력: 32
(정답률: 52%)
  • 디코더의 입력은 인코더의 출력과 같은 차원을 가져야 하므로, 인코더의 출력이 64차원이라면 디코더의 입력도 64차원이어야 합니다. 디코더의 출력은 모델이 생성할 수 있는 다양한 출력 중 하나이므로, 출력 차원은 모델의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 6, 출력: 64인 경우는 인코더의 출력 차원이 64이고, 디코더가 생성할 수 있는 출력이 6개의 다른 입력 조합에 대해 각각 적절한 출력을 생성할 수 있도록 64차원의 출력을 가지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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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의 상태 변화를 가지는 COUNTER는 최소 몇 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되는가?

  1. 2개
  2. 3개
  3. 4개
  4. 8개
(정답률: 52%)
  • 주어진 COUNTER는 3비트 이진 카운터이다. 따라서 최소한 3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각각의 플립플롭은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3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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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회로의 명칭은 무엇인가?

  1. 반가산기
  2. 전가산기
  3. 인코더
  4. 디코더
(정답률: 38%)
  • 정답은 "전가산기"이다.

    이 회로는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데 사용되며, 각 자리수의 합과 자리올림 값을 출력한다. 이를 위해 반가산기와 전가산기를 사용한다.

    반가산기는 두 개의 이진수의 각 자리수를 더하고, 자리올림 값을 출력하지 않는다. 반면에 전가산기는 두 개의 이진수와 이전 자리수에서의 자리올림 값을 더하고, 자리올림 값을 출력한다.

    따라서 이 회로는 반가산기와 전가산기를 조합하여 구성된 전가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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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8비트의 데이터 버스와 16비트의 어드레스 버스를 갖는 메모리의 용량은?

  1. 256[byte]
  2. 32[Kbyte]
  3. 64[Kbyte]
  4. 128[Kbyte]
(정답률: 40%)
  • 8비트의 데이터 버스는 한 번에 8비트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16비트의 어드레스 버스는 2^16 (65536) 개의 주소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곱하면 8 x 2^16 = 524288비트가 됩니다. 이를 Kbyte 단위로 변환하면 524288 / 8 / 1024 = 64[Kbyte]가 됩니다. 따라서 이 메모리의 용량은 64[Kbyt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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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입력이 모두 0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는?

  1. OR 게이트
  2. AND 게이트
  3. NOR 게이트
  4. EX-OR 게이트
(정답률: 67%)
  • NOR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0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이다. 이는 OR 게이트와는 다르게 입력이 하나라도 1이면 출력이 0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AND 게이트와는 다르게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0이 되기 때문에, 입력이 모두 0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는 NOR 게이트이다. EX-OR 게이트는 입력이 서로 다를 때만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에, 이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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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논리식 (A+B)(A+C)와 등가인 식은?

  1. AB+C
  2. AC+B
  3. A+BC
  4. A+B
(정답률: 49%)
  • (A+B)(A+C)를 전개하면 AA+AC+BA+BC이다. AA는 A의 제곱으로 A와 같으므로 A로 대체할 수 있다. BA는 AB와 같으므로 AB로 대체할 수 있다. 따라서 전개식은 A+AC+AB+BC이다. 이를 정리하면 A+BC+AC이므로 등가인 식은 A+B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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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짝수 패리티 비트의 해밍(HAMMING) 코드로 0011011을 받았을 때 오류(ERROR)가 수정된 정확한 코드는?

  1. 0011001
  2. 0111011
  3. 0001011
  4. 0010001
(정답률: 27%)
  • 해밍 코드에서 짝수 패리티 비트는 해당 비트를 포함한 그룹 내의 1의 개수가 짝수가 되도록 만든다. 따라서 0011011의 짝수 패리티 비트는 1이다.

    이제 각 비트의 위치를 1부터 시작하여 번호를 매겨보자.

    1 2 3 4 5 6 7
    0 0 1 1 0 1 1

    짝수 패리티 비트를 제외한 나머지 비트들은 3개씩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각 그룹의 짝수 패리티 비트는 해당 그룹 내의 1의 개수가 짝수가 되도록 만든다.

    그룹 1: 1 2 3 (패리티 비트: 1) - 001 -> 0010
    그룹 2: 2 3 4 (패리티 비트: 0) - 011 -> 0110
    그룹 3: 3 4 5 (패리티 비트: 1) - 101 -> 1011
    그룹 4: 4 5 6 (패리티 비트: 1) - 011 -> 0111

    이제 각 그룹의 패리티 비트를 모아서 오류 검출 코드를 만든다.

    패리티 비트: 1 0 1 1

    이진수로 나타내면 1011이다. 이진수에서 각 자리의 값은 2의 거듭제곱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오류가 발생한 비트의 위치는 오류 검출 코드의 값과 같다.

    0011011에서 오류가 발생한 위치는 2번 비트이다. 이 비트를 수정하면 정확한 코드는 001100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01100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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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회로의 게이트 출력 X의 값으로 옳은 것은?

  1. X = ABC
  2. X = AC(1+B)
  3. X = AB
  4. X = A(1+C)
(정답률: 53%)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됩니다. 따라서 X = AB가 됩니다. C는 AND 게이트와는 별개의 입력이므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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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3:8 디코더(decoder)를 이용하여 다음의 논리함수 f를 구현하려고 한다. 추가로 필요한 게이트는? (단, 주어진 디코더의 출력은 active-low 이다.)

  1. 5 input NOR
  2. 3 input NOR
  3. 5 input NAND
  4. 3 input NAND
(정답률: 32%)
  • 논리함수 f는 입력값이 101, 110, 111일 때 1을 출력하고 나머지 입력값에 대해서는 0을 출력한다. 이를 위해 디코더의 출력값 중 101, 110, 111에 해당하는 출력값을 0으로 만들고 나머지 출력값을 1로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NAND 게이트를 사용하면 디코더의 출력값을 모두 1로 만들고, NAND 게이트의 입력값으로 101, 110, 111을 넣어주면 해당 입력값에 대해서는 출력값이 0이 되고, 나머지 입력값에 대해서는 출력값이 1이 된다. 따라서 추가로 필요한 게이트는 5 input NAND 게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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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의 카운터 회로는 몇 진 카운터인가? (단, 카운터 출력은 첨자 0 이 붙은 쪽이 LSB라고 본다.)

  1. 2
  2. 8
  3. 10
  4. 16
(정답률: 37%)
  • 이 카운터 회로는 2진 카운터이다. 이유는 카운터 출력이 2개의 상태 플립플롭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각각의 플립플롭은 2개의 상태를 가지므로, 2개의 플립플롭이 결합되면 총 4개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 이 중에서 2진수로 표현할 수 있는 0부터 3까지의 4개의 상태만을 사용하므로, 이 회로는 2진 카운터이다.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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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특성표(characteristic table)를 만족하는 플립플롭은?

  1. RS 플립플롭
  2. D 플립플롭
  3. JK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30%)
  • 이 특성표는 T 플립플롭의 특성표와 일치합니다. T 플립플롭은 입력이 T일 때 이전 상태를 유지하거나 반대로 바꿉니다. 따라서 Q와 Q'의 값이 같거나 반대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T가 0일 때는 상태가 유지되고, T가 1일 때는 이전 상태가 반대로 바뀝니다. 이 특성표에서도 T가 0일 때는 상태가 유지되고, T가 1일 때는 이전 상태가 반대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특성표는 T 플립플롭의 동작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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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감산기의 입력 중 관계없는 것은?

  1. 상위에서 자리 빌림
  2. 하위에서 자리 올림
  3. 피감수
  4. 감수
(정답률: 55%)
  • 정답은 "피감수"입니다.

    전감산기는 덧셈과 뺄셈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계산기입니다. 이때, 자리 올림과 자리 내림을 처리하기 위해 "상위에서 자리 빌림"과 "하위에서 자리 올림"이 사용됩니다.

    "상위에서 자리 빌림"은 윗 자리에서 1을 빌려오는 것을 의미하며, 덧셈에서는 자리 올림, 뺄셈에서는 자리 내림을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반면에 "하위에서 자리 올림"은 아랫 자리에서 1을 올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덧셈에서는 사용되지 않으며, 뺄셈에서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10에서 7을 뺄 때, 일반적으로는 0에서 7을 빼면 자리 내림이 발생하여 9에서 7을 빼야 합니다. 하지만 전감산기에서는 10에서 7을 빼면 바로 3이 나오도록 하위에서 자리 올림을 처리합니다.

    따라서, 전감산기의 입력 중 "하위에서 자리 올림"이 관계없는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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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OSI 7계층 중 암호화, 코드변환, 데이터 압축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은?

  1. Data link Layer
  2. Application Layer
  3. Presentation Layer
  4. Session Layer
(정답률: 43%)
  • Presentation Layer는 데이터의 형식을 변환하고, 데이터를 압축하고,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등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암호화, 코드변환, 데이터 압축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은 Presentation Lay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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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을 위한 장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Router
  2. Switch
  3. Bridge
  4. Firewall
(정답률: 41%)
  • Firewall은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장비 중 하나이지만, 다른 장비들과는 달리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장비이기 때문에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Firewall은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장비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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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회선 교환(circuit switch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송신 스테이션과 수신 스테이션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먼저 교환기를 통해 물리적으로 연결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음성이나 동영상과 같이 연속적이면서 실시간 전송이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전송 및 에러 제어와 복구에 적합하다.
  3.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전화시스템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4. 송/수신 스테이션 간에 호 설정이 이루어지고 나면 항상 정보를 연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통신로가 제공되는 셈이다.
(정답률: 35%)
  • 음성이나 동영상과 같이 연속적이면서 실시간 전송이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전송 및 에러 제어와 복구에 적합하다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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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FDM(Frequency-Division Multiplexing) 방식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파수 분할 다중화는 전화의 장거리 전송망에 도입되어 사용되어 왔다.
  2. 가변 파장 송신장치(tunable laser), 가변 파장 수신장치(tunable filter)를 사용하여 특정채널을 선택한다.
  3. 여러 신호를 전송 매체의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이다.
  4. 인접한 채널 간의 간섭을 막기 위해 일반적으로 보호대역(Guard Band)을 사용한다.
(정답률: 40%)
  • 가변 파장 송신장치와 가변 파장 수신장치를 사용하여 특정 채널을 선택하는 것은 FDM 방식의 설명 중 옳은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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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IP addres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5개의 클래스(A, B, C, D, E)로 분류되어 있다.
  2. A, B, C 클래스만이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 체계의 구조를 가진다.
  3. D 클래스 주소는 멀티캐스팅(multicasting)을 사용하기 위해 예약되어 있다.
  4. E 클래스는 특수 목적 주소로 공용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43%)
  • E 클래스는 특수 목적 주소로 공용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연구 및 개발 등의 특수 목적으로 예약되어 있는 주소 범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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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전송제어문자의 내용을 기술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STX : 본문의 개시 및 헤딩의 종료를 표시한다.
  2. SOH : 정보 메시지의 헤딩의 개시를 표시한다.
  3. ETX : 본문의 시작을 표시한다.
  4. SYN : 문자 동기를 유지한다.
(정답률: 62%)
  • ETX는 본문의 끝을 표시하는 제어문자이며, STX는 본문의 시작을 표시하는 제어문자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ETX : 본문의 시작을 표시한다."는 옳지 않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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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OSI 7계층 중 Data link 계층의 프로토콜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X.25
  2. HDLC
  3. LLC
  4. PPP
(정답률: 37%)
  • X.25은 OSI 7계층 중 Transport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며, Data link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HDLC, LLC, PPP이다. 따라서 X.25은 Data link 계층의 프로토콜과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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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토큰링 방식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표준안은?

  1. IEEE 802.2
  2. IEEE 802.3
  3. IEEE 802.5
  4. IEEE 802.6
(정답률: 61%)
  • 토큰링 방식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을 위해 토큰이라는 신호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표준안은 IEEE 802.5입니다. 이는 토큰링 방식을 위한 물리적인 미디어 접근 제어 방식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토큰링 방식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에서는 IEEE 802.5 표준을 준수하여 데이터 전송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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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데이터 전송을 하고자 하는 모든 단말 장치는 서로 대등한 입장에 있으며, 송신 요구를 먼저 한쪽이 송신권을 갖는 방식은?

  1. Contention 방식
  2. Polling 방식
  3. Selection 방식
  4. Routing 방식
(정답률: 37%)
  • Contention 방식은 데이터 전송을 하고자 하는 모든 단말 장치가 서로 대등한 입장에 있으며, 송신 요구를 먼저 한쪽이 송신권을 갖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지만,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는 모든 단말이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빠르고, 네트워크 용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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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전송시간을 일정한 간격의 시간 슬롯(time slot)으로 나누고, 이를 주기적으로 각 채널에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은?

  1. Code Division Multiplexing
  2.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3. Space Division Multiplexing
  4. Synchronous Time Division Multiplexing
(정답률: 60%)
  • 주어진 보기 중에서 "Synchronous Time Division Multiplexing"은 전송시간을 일정한 간격의 시간 슬롯으로 나누고, 이를 주기적으로 각 채널에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다중화 방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Code Division Multiplexing"은 각 채널을 고유한 코드로 구분하여 전송하는 방식이고,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은 각 채널을 서로 다른 파장의 빛으로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Space Division Multiplexing"은 공간을 분할하여 각 채널을 별도의 공간으로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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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디지털 변조에서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것을 키잉(Keying)이라고 하며, 키잉은 기본적으로 3가지 방식이 있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mplitude-Shift Keying
  2. Code-Shift Keying
  3. Frequency-Shift Keying
  4. Phase-Shift Keying
(정답률: 47%)
  • 코드-시프트 키잉은 디지털 데이터를 바이너리 코드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키잉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Code-Shift Key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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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WAN과 LAN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WAN은 국가망 또는 각 국가의 공중통신망을 상호 접속시키는 국제정보통신망으로 설계 및 구축, 운용된다.
  2. LAN은 사용자 구내망으로 구축되며, 제한된 영역에서의 구내 사설 데이터 통신망으로 운영될 수 있다.
  3. LAN의 대표적인 예로는 일반 음성 전화망인 PSTN, 패킷 교환 데이터 통신망인 PSDN 등이 있다.
  4. WAN은 공중 통신망 사업자가 구축하고, 일반 대중 가입자들에게 보편적인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답률: 35%)
  • "LAN의 대표적인 예로는 일반 음성 전화망인 PSTN, 패킷 교환 데이터 통신망인 PSDN 등이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LAN은 제한된 영역에서의 구내 사설 데이터 통신망으로 운영될 수 있으며, PSTN이나 PSDN은 WAN에 해당하는 공중 통신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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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ARQ 방식 중 Go-Back-N과 Selective Repeat ARQ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Go-Back_N은 오류 발생 이후의 모든 프레임을 재요청한다.
  2. Selective Repeat ARQ 버퍼는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크다.
  3. Go-Back-N은 프레임의 송신순서와 수신순서가 동일해야 수신이 가능하다.
  4. Selective Repeat ARQ는 여러 개의 프레임을 묶어서 수신확인을 한다.
(정답률: 38%)
  • 정답은 "Selective Repeat ARQ는 여러 개의 프레임을 묶어서 수신확인을 한다." 이다.

    Selective Repeat ARQ는 각각의 프레임마다 수신확인을 하며,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만 재전송한다. 따라서 여러 개의 프레임을 묶어서 수신확인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으로 수신확인을 한다.

    선택적 반복 ARQ의 버퍼는 Go-Back-N ARQ의 버퍼보다 작을 수 있으며, Go-Back-N ARQ는 오류 발생 이후의 모든 프레임을 재요청하며, 프레임의 송신순서와 수신순서가 동일해야 수신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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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PCM(Pulse Code Modulation) 방식에서 PAM(Pulse Amplitude Modulation) 신호를 얻는 과정은?

  1. 표본화
  2. 양자화
  3. 부호화
  4. 코드화
(정답률: 57%)
  • PCM 방식에서 PAM 신호를 얻는 과정은 "표본화"입니다. 이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 중 첫 번째 단계로,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변환된 디지털 신호는 이후 양자화, 부호화, 코드화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PCM 신호로 변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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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TCP/IP 프로토콜의 계층 구조 중 응용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로 옳지 않은 것은?

  1. ICMP
  2. Telnet
  3. FTP
  4. SMTP
(정답률: 56%)
  •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로, 응용계층이 아닌 인터넷 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Telnet, FTP, SMTP은 모두 응용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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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네트워크에 연결된 시스템은 논리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 논리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토콜은?

  1. RARP
  2. NAR
  3. PVC
  4. ARP
(정답률: 62%)
  •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논리주소(IP 주소)와 물리주소(MAC 주소)가 필요합니다. ARP 프로토콜은 논리주소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이 물리적으로 어떤 장치인지를 알아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ARP 프로토콜은 논리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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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하나의 통신채널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송신과 수신이 교번식으로 가능한 통신방식은?

  1. 반이중 통신
  2. 전이중 통신
  3. 단방향 통신
  4. 시분할 방식
(정답률: 46%)
  • 반이중 통신은 하나의 통신채널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송신과 수신이 교번식으로 가능한 통신방식입니다. 이는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고 번갈아가며 일어나기 때문에, 데이터 충돌이나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양방향 통신이 필요한 경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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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데이터 통신에서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arity Check
  2. Block Sum Check
  3. Cyclic Redunancy Check
  4. Huffman Check
(정답률: 60%)
  • Huffman Check는 데이터 통신에서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이 아니라, 데이터 압축 기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Huffman Check는 데이터를 압축하기 위해 사용되며, 데이터의 빈도에 따라 가변 길이 코드를 부여하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압축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통신에서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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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데이터의 전송 중 한 비트에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수신측에서 정정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P/F
  2. HRC
  3. Checksum
  4. Hamming code
(정답률: 60%)
  • Hamming code는 데이터의 전송 중 한 비트에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수신측에서 정정할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추가적인 비트를 사용하여 에러 검출 및 정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Hamming cod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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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송신측에서 정보비트에 오류 정정을 위한 제어 비트를 가하여 전송하면 수신측에서 이 비트를 사용하여 에러 검출하고 수정하는 방식은?

  1. Go back-N 방식
  2. Selecive Repeat 방식
  3. Stop and Wait 방식
  4. Forward Error Correction 방식
(정답률: 67%)
  • Forward Error Correction 방식은 송신측에서 정보비트에 오류 정정을 위한 제어 비트를 가하여 전송하면 수신측에서 이 비트를 사용하여 에러 검출하고 수정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오류 검출 및 정정을 위한 추가적인 전송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전송 시간을 단축시키고 효율적인 방식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Forward Error Correction 방식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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