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9-07)

전자계산기기사
(2008-09-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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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매크로 관련 용어 중 매크로 호출 부분에 정의된 매크로 코드를 삽입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매크로 확장
  2. 매크로 호출
  3. 매크로 정의
  4. 매크로 라이브러리
(정답률: 69%)
  • 매크로 확장은 매크로 호출 부분에 정의된 매크로 코드를 삽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매크로 호출을 통해 매크로 정의를 참조하여 코드를 확장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매크로 라이브러리는 매크로들의 모음이며, 매크로 정의는 매크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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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절대로더(Absolute Loader)를 사용하는 경우 로더(Loader)에 의해서 수행되는 기능은 무엇인가?

  1. 기억장소 할당(allocation)
  2. 연결(linking)
  3. 재배치(relocation)
  4. 적재(loading)
(정답률: 62%)
  • 절대로더를 사용하는 경우 로더의 기능은 "적재(loading)"이다. 이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억장소 할당, 연결, 재배치 등의 작업은 모두 적재 과정에서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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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 ) 안의 내용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 LFU, ㉡ FIFO
  2. ㉠ LRU, ㉡ LFU
  3. ㉠ FIFO, ㉡ LRU
  4. ㉠ LRU, ㉡ FIFO
(정답률: 60%)
  • 캐시에서 데이터를 교체할 때 사용하는 알고리즘으로, LRU는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데이터를 교체하고, LFU는 가장 적게 참조된 데이터를 교체합니다. 그림에서는 가장 오래된 데이터를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최근에 참조된 데이터를 교체하는 것이므로 LRU 알고리즘이 사용되고, 빈도수가 적은 데이터를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오래된 데이터를 교체하는 것이므로 LFU 알고리즘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 LRU, ㉡ LFU"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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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매크로 프로세서(Macro Processor)의 기본 수행작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정의 확장
  2. 매크로 정의 인식
  3. 매크로 호출 인식
  4. 매크로 호출 확장
(정답률: 50%)
  • 매크로 정의 확장은 매크로를 정의하는 작업이며,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작업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매크로 정의 확장은 매크로를 정의하고 매크로 이름과 매개변수를 지정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매크로를 호출하기 전에 수행되어야 하며, 매크로 호출 인식과 매크로 호출 확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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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인 기능의 로더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Compile And Go Loader
  2. Absolute Loader
  3. Direct Linking Loader
  4. Dynamic Loading Loader
(정답률: 80%)
  • Direct Linking Loader는 프로그램의 모듈들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서로 참조하는 주소를 연결하는 일반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다른 로더들과는 달리,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Direct Linking Loader가 일반적인 기능의 로더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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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Prepaging
  2. Thrashing
  3. Locality
  4. Working Set
(정답률: 69%)
  •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Working Set"입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현재 실행 중인 작업에 필요한 페이지들을 미리 메모리에 올려놓음으로써 페이지 부재(page fault)를 최소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Prepaging"은 미리 페이지를 메모리에 올려놓는 것을 의미하며, "Thrashing"은 페이지 교체가 지나치게 빈번하게 일어나서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Locality"는 프로세스가 일정 영역의 메모리를 자주 참조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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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무엇인가?

  1. EQU
  2. ASSUME
  3. LIST
  4. EJECT
(정답률: 83%)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EQU는 "EQUate"의 약자로, 기호적 이름과 상수 값을 연결하여 상수 값을 대체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MAX_VALUE EQU 100"이라는 명령은 "MAX_VALUE"라는 기호적 이름에 100이라는 상수 값을 할당한다. 이후에 "MOV AX, MAX_VALUE"와 같은 명령을 사용하면 AX 레지스터에 100이라는 값이 할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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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의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원시 프로그램 → 어셈블리 → 로더 → 연결편집기
  2. 원시 프로그램 → 연결편집기 → 어셈블리 → 로더
  3. 원시 프로그램 → 어셈블리 → 연결편집기 → 로더
  4. 원시 프로그램 → 로더 → 연결편집기 → 어셈블리
(정답률: 65%)
  • 원시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직접 실행할 수 없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이다. 이를 기계어로 변환하기 위해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된 어셈블리 코드로 변환한다. 이후에는 연결편집기를 통해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고, 로더를 통해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한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원시 프로그램 → 어셈블리 → 연결편집기 → 로더"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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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억장치 배치 전략 중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빈 영역 중에서 단편화를 가장 작게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시키는 방법은?

  1. BEST FIT
  2. WORST FIT
  3. FIRST FIT
  4. LAST FIT
(정답률: 71%)
  • BEST FIT은 가장 작은 단편화를 유지하기 위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빈 영역 중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영역을 찾아 배치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보다 더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을 가능하게 하며, 단편화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BEST FIT이 가장 적합한 기억장치 배치 전략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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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운영체제를 수행 기능에 따라 분류할 경우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언어 번역 프로그램
  2. 서비스 프로그램
  3.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4. 문제 프로그램
(정답률: 57%)
  • 제어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은 파일 시스템을 관리하고,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은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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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세스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정된 결과를 얻기 위한 일련의 계통적 동작
  2. 목적 또는 결과에 따라 발생되는 사건들의 과정
  3.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4.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
(정답률: 74%)
  • "프로세스가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는 프로세스의 정의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프로세스는 지정된 결과를 얻기 위한 일련의 계통적 동작이나 목적 또는 결과에 따라 발생되는 사건들의 과정을 의미하며, 이를 실행하기 위해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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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볼 수 없는 것은?

  1. 컴파일러
  2. 매크로 프로세서
  3. 로더
  4. 재고처리 프로그램
(정답률: 77%)
  • 재고처리 프로그램은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닌 일반적인 응용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컴파일러, 매크로 프로세서, 로더는 모두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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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어셈블러가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할 때 현재의 오퍼랜드에 있는 값을 다음 명령어의 번지로 할당하는 명령은?

  1. ORG
  2. EVEN
  3. INCLUDE
  4. CREF
(정답률: 64%)
  • 정답은 "ORG"입니다.

    "ORG"는 "origin"의 약자로,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지정하는 지시어입니다. 이 지시어를 사용하면 현재의 오퍼랜드에 있는 값을 다음 명령어의 번지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즉, "ORG"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지정할 수 있으며, 이후의 명령어들은 해당 주소부터 메모리에 할당됩니다.

    반면, "EVEN"은 메모리 주소를 짝수로 맞추는 지시어이고, "INCLUDE"는 다른 소스 파일을 현재 파일에 포함시키는 지시어입니다. "CREF"는 크로스 레퍼런스를 생성하는 지시어입니다. 이들은 현재의 오퍼랜드에 있는 값을 다음 명령어의 번지로 할당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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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셈블러가 두 개의 패스(Pass)로 구성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패스 1,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기 때문에
  2. 한 개의 패스로는 프로그램이 너무 커서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3. 한 개의 패스로는 처리속도는 빠르나 메모리가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4.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정답률: 70%)
  • 어셈블러가 두 개의 패스로 구성되는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에"입니다. 첫 번째 패스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두 번째 패스에서는 실제 기계어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호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며,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서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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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닌 것은?

  1. 상호 배제
  2. 선점
  3. 점유와 대기
  4. 환형 대기
(정답률: 61%)
  •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은 "상호 배제", "점유와 대기", "비선점" 세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될 때이다. 따라서 "선점"은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니다. "선점"은 자원을 선점한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리는 동안 해당 자원을 계속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교착상태를 유발할 수 있지만, "선점"이 없더라도 다른 조건들이 충족될 경우 교착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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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어셈블리어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고급 언어에 해당한다.
  2. 실행을 위해서는 기계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3. 어셈블리어에서 사용되는 명령은 의사 명령과 실행 명령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에 기호화된 명령 및 주소를 사용한다.
(정답률: 79%)
  • "고급 언어에 해당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어셈블리어는 저급 언어에 해당하며, 기계어와 가까운 수준의 언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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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운영체제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입ㆍ출력 관리
  2. 프로세서 관리
  3. 자원 관리
  4. 언어 번역
(정답률: 58%)
  • 운영체제의 역할 중에서 "언어 번역"은 다른 세 가지 역할과는 다르게 컴퓨터와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컴퓨터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입력된 명령어나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역할은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프로그램 실행을 조율하며, 입출력 장치와의 상호작용을 관리하는 등 컴퓨터 시스템의 기능을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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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터프리터 기법에 의해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언어는?

  1. BASIC
  2. C
  3. PASCAL
  4. COBOL
(정답률: 58%)
  • BASIC은 인터프리터 기법에 의해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언어 중 하나이다. BASIC은 초기에 개발된 언어로, 인터프리터 기법을 사용하여 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BASIC은 인터프리터 기법에 의해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언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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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로더(Loader)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llocation
  2. Loading
  3. Translation
  4. Linking
(정답률: 73%)
  • 로더(Loader)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할당하고, 로드하고, 링크하며,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Translation"은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Translation"은 번역을 의미하며, 컴파일러나 어셈블러 등이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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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로그램 실행을 위하여 메모리 내에 기억 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linking
  2. allocation
  3. loading
  4. compile
(정답률: 72%)
  •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사용할 메모리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때, 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을 "allocation"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allocation"이 정답입니다. "linking"은 여러 개의 소스 코드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묶는 작업을 의미하며, "loading"은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compile"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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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다음 중 3-초과 코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0000
  2. 0100
  3. 1000
  4. 1100
(정답률: 62%)
  • 정답은 "1100"입니다.

    이유는 3-초과 코드는 2진수로 표현했을 때 첫 번째 자리가 1이 아닌 코드를 말합니다.

    - "0000": 0
    - "0100": 4
    - "1000": 8
    - "1100": 12

    따라서 "1100"은 3-초과 코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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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파이프라인에 의한 이론적 최대 속도증가율은 파이프라인의 세그먼트 수와 같으나 실제로는 이론적 최대 속도증가율을 내지 못한다. 그 이유가 아닌 것은?

  1. 병목현상
  2. 자원충돌
  3. 데이터 장애
  4. 분기곤란
(정답률: 53%)
  • 파이프라인의 이론적 최대 속도증가율은 파이프라인의 세그먼트 수와 같지만, 실제로는 데이터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론적 최대 속도증가율을 내지 못한다. 데이터 장애는 파이프라인에서 데이터가 올바르게 처리되지 않거나 전송 중 손실되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파이프라인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이론적 최대 속도증가율을 제한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데이터 장애를 방지하고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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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data selector라고도 불린다.
  2. 2n개의 input line과 n개의 output line을 가졌다.
  3. n개의 input line과 2n개의 output line을 가졌다.
  4. 1개의 input line과 n개의 selection line을 가졌다.
(정답률: 30%)
  • 디멀티플렉서는 하나의 입력 신호를 여러 개의 출력 신호 중 하나로 분배하는 회로이다. 이 때, 분배할 출력 신호를 선택하기 위해 n개의 선택 신호가 필요하다. 따라서 디멀티플렉서는 1개의 입력 신호와 n개의 선택 신호를 가지게 된다. 이에 따라 "1개의 input line과 n개의 selection line을 가졌다."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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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불 대수 식의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1. A+A‘B = A
  2. A+AB = A+B
  3. A+0 = A
  4. A(A‘+AB) = A+B
(정답률: 30%)
  • 정답: "A(A‘+AB) = A+B"이 옳지 않음

    이유:

    "A+A‘B = A"는 분배 법칙에 의해 A+A‘B = (A+A‘)(A+B) = A(A‘+B) = A가 성립하기 때문에 옳은 식이다.

    "A+AB = A+B"는 A(1+B) = A+B이므로 옳은 식이다.

    "A+0 = A"는 항등원 0이 더해져도 값이 변하지 않는 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옳은 식이다.

    하지만 "A(A‘+AB) = A+B"는 분배 법칙을 잘못 적용한 것이다. 식을 풀어보면 A(A‘+AB) = AA‘+AAB = A‘A+AAB = AB+AAB이 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A+B와 같지 않다. 따라서 옳지 않은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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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상 기억체제에서 번지 공간이 1024K이고 기억 공간은 32K라고 가정할 때 주기억장치의 주소 레지스터는 몇 비트로 구성되는가?

  1. 12
  2. 13
  3. 14
  4. 15
(정답률: 34%)
  • 주기억장치의 주소 레지스터는 가상 기억체제의 번지 공간 크기에 맞게 구성되어야 한다. 번지 공간이 1024K이므로 2^10 x 2^10 = 2^20 바이트의 주소 공간이 필요하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20비트가 필요하다. 그러나 기억 공간은 32K이므로 2^5 x 2^10 = 2^15 바이트의 주소 공간만 필요하다. 따라서 주소 레지스터는 15비트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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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과 같이 기술한 마이크로 동작에 해당하는 것은? (단, MAR은 Memory Address Register이며, MBR은 Memory Buffer Register이다.)

  1. direct mode
  2. indirect mode
  3. register mode
  4. index register mode
(정답률: 53%)
  • MAR에 저장된 주소값으로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MBR에 저장하는 동작이다. 이때 MAR에 저장된 주소값이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주소값이 아니라, 해당 주소값이 저장된 위치에 저장된 주소값을 가리키는 경우이므로 "indirect mode"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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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캐시의 접근시간이 80[ns], 주기억장치의 접근시간이 800[ns], 히트율은 0.95라고 할 때 기억장치에의 평균 접근 시간은?

  1. 88[ns]
  2. 95[ns]
  3. 116[ns]
  4. 836[ns]
(정답률: 45%)
  • 캐시에서 데이터를 찾을 때 히트할 확률은 0.95이므로 95%의 경우 캐시에서 바로 데이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균적으로는 5%의 경우 캐시에서 데이터를 찾지 못하고 주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찾아야 합니다.

    이 경우 평균적인 접근 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캐시 접근 시간) x (히트율) + (주기억장치 접근 시간) x (1 - 히트율)
    = 80[ns] x 0.95 + 800[ns] x 0.05
    = 76[ns] + 40[ns]
    = 116[ns]

    따라서 정답은 "116[n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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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데이터 통신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드는?

  1. BCD
  2. Gray
  3. ASCII
  4. EBCDIC
(정답률: 60%)
  • ASCII 코드는 데이터 통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드이다. 이는 ASCII 코드가 7비트로 구성되어 있어서 전송 시에 데이터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ASCII 코드는 영문 알파벳, 숫자, 특수 문자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서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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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전달기능의 인스트럭션 사용빈도가 매우 낮은 인스트럭션 형식은?

  1. 스택 인스트럭션 형식
  2. 메모리-메모리 인스트럭션 형식
  3. 레지스터-레지스터 인스트럭션 형식
  4. 레지스터-메모리 인스트럭션 형식
(정답률: 43%)
  • 메모리-메모리 인스트럭션 형식은 두 개의 메모리 주소를 직접적으로 조작하는 인스트럭션 형식으로, 대부분의 명령어가 레지스터를 사용하는 레지스터-레지스터 인스트럭션 형식과는 달리 사용빈도가 매우 낮습니다. 이는 메모리 주소를 직접 조작하는 것이 레지스터를 사용하는 것보다 오버헤드가 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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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연관 메모리(associative memory)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thrashing 현상 발생
  2. 내용 지정 메모리(CAM)
  3. 메모리에 저장된 내용에 의한 access
  4. 기억장치에 저장된 항목을 찾는 시간 절약
(정답률: 66%)
  • "thrashing 현상 발생"은 연관 메모리의 특징 중 하나가 아니라 부작용이다. 연관 메모리는 메모리에 저장된 내용에 의한 access를 통해 기억장치에 저장된 항목을 찾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기술이며, 내용 지정 메모리(CAM)와 함께 사용된다. 하지만 연관 메모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메모리 접근이 지나치게 빈번해져서 성능이 저하되는 "thrashing"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연관 메모리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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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중처리기 상호 연결 방법 중 시분할 공유버스를 설명한 것은?

  1. 시분할 공유와 기타방법의 혼합
  2. Multiprocessor를 비교적 경제적인 망으로 구성
  3. 공유버스 시스템에서 버스의 수를 기억장치의 수만큼 증가시킨 구조
  4.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들간에 하나의 버스 통신로만을 제공하는 방법
(정답률: 38%)
  • 시분할 공유버스는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들이 하나의 버스 통신로만을 공유하여 통신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과 달리 버스의 수를 증가시키지 않고도 경제적으로 다중처리기를 구성할 수 있으며, 시분할 공유와 기타 방법들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들간에 하나의 버스 통신로만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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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인터럽트 가운데 소프트웨어적 우선순위 처리 기법은?

  1. 폴링(polling) 방법
  2. 벡터 인터럽트(vector interrupt) 방법
  3. 데이지-체인(daisy-chain) 방법
  4. 병렬 우선순위(parallel priority) 방법
(정답률: 50%)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해당 인터럽트의 우선순위를 확인하고,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 인터럽트를 처리합니다. 폴링 방법은 CPU가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전에 모든 인터럽트를 순서대로 확인하면서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적 우선순위 처리 기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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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은 명령어 수행 과정의 일반적인 순서이다. 명령어에 종속된 것으로 반드시 거치지 않아도 되는 단계끼리 묶은 것은?

  1. ①, ②
  2. ②, ③
  3. ③, ④
  4. ④, ⑤
(정답률: 34%)
  • ④ 단계에서는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메모리에서 가져오는 단계이고, ⑤ 단계에서는 명령어가 실행되어 결과를 얻는 단계이다. 이 두 단계는 명령어에 따라서는 거치지 않아도 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묶여서 선택지로 제시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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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명령문 구성 형태 중 하나의 오퍼랜드가 누산기 속에 포함된 명령 형식은?

  1. 0-주소
  2. 1-주소
  3. 2-주소
  4. 3-주소
(정답률: 60%)
  • 누산기는 CPU 내부의 레지스터 중 하나로,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누산기 속에 포함된 오퍼랜드는 산술 연산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값을 저장하는 데에 적합하다. 이에 따라 누산기를 포함하는 명령문 구성 형태 중에서는 오퍼랜드가 1-주소 형식으로 구성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1-주소 형식은 명령어에서 하나의 주소 필드가 오퍼랜드로 사용되며, 이 주소 필드는 누산기에 저장된 값을 가리킨다. 따라서 누산기를 포함하는 명령문에서는 1-주소 형식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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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그림의 회로는 무슨 gate인가? (단, 정논리의 경우임)

  1. AND gate
  2. OR gate
  3. NAND gate
  4. NOR gate
(정답률: 43%)
  • 이 회로는 AND gate이다. 왜냐하면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이다. 즉, A와 B가 모두 참일 때만 출력이 참이 되는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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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상기억장치에서 새 페이지와 주기억장치내의 페이지를 바꾸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thrashing
  2. swapping
  3. buffering
  4. mapping
(정답률: 60%)
  • 정답은 "swapping"이다.

    가상기억장치에서 새 페이지와 주기억장치 내의 페이지를 바꾸는 것을 "swapping"이라고 한다. 이는 주기억장치의 한계로 인해 사용되는 기술로, 현재 사용하지 않는 페이지를 가상기억장치로 옮기고, 필요한 페이지를 주기억장치로 가져와서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물리적인 메모리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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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은 JK 플립플롭을 사용한 Counter 회로이다. 어떤 Counter 회로인가?

  1. MOD-4 Counter
  2. MOD-5 Counter
  3. MOD-6 Counter
  4. MOD-7 Counter
(정답률: 58%)
  • 이 회로는 JK 플립플롭을 사용하여 구성된 5진수 카운터이다. JK 플립플롭은 2진수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이 회로에서는 5진수를 나타내기 위해 3개의 JK 플립플롭이 사용된다. 따라서 이 회로는 MOD-5 Count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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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PLD(programmable logic device)내의 programmable element를 어떻게 프로그램할지를 표시하는 산업표준의 텍스트 파일은?

  1. CEDEC file
  2. IEEE file
  3. JEDEC file
  4. ASCII file
(정답률: 50%)
  • JEDEC file은 PLD(programmable logic device)내의 programmable element를 프로그램하는 산업표준의 텍스트 파일이다. 이 파일은 JEDEC(전자부품 산업 협회)에서 정의하고 있으며, PLD 제조업체들이 이 파일 형식을 따르기 때문에 다양한 PLD 디바이스에서 호환성을 보장한다. 따라서 JEDEC file이 PLD를 프로그래밍하는 데 필수적인 파일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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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터럽트와 트랩을 비교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트랩의 발생 시점은 동일한 입력에 대해서 일정하다.
  2. 인터럽트 발생에 대한 처리는 인터럽트 처리기(Interrupt handler)가 담당한다.
  3. 인터럽트의 필요성은 CPU 실행과 입ㆍ출력의 순차적인 실행에 있다.
  4. 인터럽트를 방생시킨 입ㆍ출력 장치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폴링과 벡터를 사용한다.
(정답률: 36%)
  • "인터럽트의 필요성은 CPU 실행과 입ㆍ출력의 순차적인 실행에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인터럽트는 입ㆍ출력 장치와 같은 외부 요인으로부터 발생하는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통해 CPU는 입ㆍ출력 작업과 동시에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럽트는 CPU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트랩의 발생 시점은 동일한 입력에 대해서 일정하다."는 옳은 설명이다. 트랩은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예외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일정한 조건에 의해 발생한다. 따라서 동일한 입력에 대해서는 항상 일정한 시점에 트랩이 발생한다.

    "인터럽트 발생에 대한 처리는 인터럽트 처리기(Interrupt handler)가 담당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해당 인터럽트에 대한 처리를 인터럽트 처리기에게 위임하며, 인터럽트 처리기는 해당 인터럽트에 대한 처리를 수행한다.

    "인터럽트를 방생시킨 입ㆍ출력 장치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폴링과 벡터를 사용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입ㆍ출력 장치가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면 CPU는 해당 장치를 확인하기 위해 폴링 또는 벡터 방식을 사용한다. 폴링은 CPU가 주기적으로 입ㆍ출력 장치를 확인하는 방식이며, 벡터는 인터럽트 발생 시 해당 장치의 인터럽트 벡터를 참조하여 처리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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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플립플롭 회로에 그림과 같은 셋 신호(set signal), 리셋 신호(reset signal)를 줄 때, 그 출력 파형은?

(정답률: 69%)
  • 셋 신호가 1이 되면 Q가 1이 되고, 리셋 신호가 1이 되면 Q가 0이 된다. 그러나 셋 신호와 리셋 신호가 모두 1이 되면, Q와 Q'가 모두 1이 되어 상쇄되어 출력이 0이 된다. 따라서 출력 파형은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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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다음 중 micro-cycle의 동기 가변식(synchronous variab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가장 짧은 것을 마이크로 cycle time으로 한다.
  2.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가장 긴 것은 마이크로 cycle time으로 한다.
  3.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시간 차이가 클 때 사용되는 방식이다.
  4. 제어가 간단하다.
(정답률: 25%)
  • 마이크로-cycle은 CPU에서 수행되는 가장 작은 명령어 집합이며, 이 중에서 가장 긴 명령어의 수행 시간을 기준으로 동기 가변식을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 시간 차이가 큰 경우, 가장 짧은 명령어의 수행 시간을 기준으로 동기 가변식을 설정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따라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시간 차이가 클 때 사용되는 방식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제어가 간단하다는 것은 동기 가변식의 설정이나 조작이 간단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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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명령어를 수행하는 과정 중에서 일어나는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1. 명령어는 주기억 장치에서 인출되어 중앙처리장치로 이동한다.
  2. 명령어의 OP-code는 명령 레지스터에서 코드화되어 컴퓨터에 어떤 동작을 할 것인가를 지시한다.
  3. 기억 레지스터에 기억된 명령은 명령 코드와 주소부로 나누어져 처리된다.
  4. 명령 레지스터는 다음 명령어를 수행할 위치를 지적하도록 증가된다.
(정답률: 40%)
  • "기억 레지스터에 기억된 명령은 명령 코드와 주소부로 나누어져 처리된다."가 잘못된 것이다. 기억 레지스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에 주기억 장치에서 인출된 명령어는 명령 레지스터에 저장되며, 이후에 OP-code와 주소부로 나누어져 처리된다. 명령 레지스터는 다음 명령어를 수행할 위치를 지정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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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채널(chann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채널은 주기억 장치와 입ㆍ출력 장치 사이에 존재한다.
  2. 자료의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며, 고성능으로 자료를 처리하는 입ㆍ출력 방식이다.
  3. 채널을 이용하면 중앙처리장치는 입ㆍ출력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않아도 된다.
  4. 입ㆍ출력 기기의 준비나 작동원리를 인터럽트 신호에 의해서 자료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43%)
  • "입ㆍ출력 기기의 준비나 작동원리를 인터럽트 신호에 의해서 자료를 처리하는 방식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채널은 입ㆍ출력 기기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장치로, 인터럽트 신호를 이용하여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적으로 작동하여 데이터를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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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DRAM(dynamic RA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efresh 회로가 필요하다.
  2. 가격이 저렴하고, 전력 소모가 적다.
  3. 경제성이 뛰어나 주기억장치로 많이 사용된다.
  4. 비소멸성(비휘발성) 소자이다.
(정답률: 65%)
  • DRAM은 비휘발성 소자가 아니라 휘발성 소자이다. 즉,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데이터가 사라진다. 따라서 컴퓨터가 꺼지면 DRAM에 저장된 데이터는 모두 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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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CPU가 주기억장치(main memory)에서 정보를 읽어 낼 때 필요없는 것은?

  1. READ 신호
  2. 시스템 클럭(clock)
  3. 인터럽트 신호
  4. 어드레스 버스(address bus)
(정답률: 25%)
  • 인터럽트 신호는 CPU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신호이므로, 주기억장치에서 정보를 읽어낼 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필요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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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누산기의 내용을 2회 우측으로 시프트(shift)한 효과는?

  1. 누산기의 값을 4배 한 값이 누산기에 기억된다.
  2. 누산기의 값을 2배 한 값이 누산기에 기억된다.
  3. 누산기의 값을 2로 나눈 몫이 누산기에 기억된다.
  4. 누산기의 값을 4로 나눈 몫이 누산기에 기억된다.
(정답률: 36%)
  • 누산기의 값을 2회 우측으로 시프트(shift)하면, 모든 비트가 2배씩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누산기의 값을 2배 한다는 보기는 맞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확한 답은 "누산기의 값을 4로 나눈 몫이 누산기에 기억된다." 입니다. 이는 누산기의 값을 2회 우측으로 시프트(shift)하면, 값이 4로 나누어 떨어지게 되므로, 몫이 누산기에 기억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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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저속 장치에 연결되며, 다수의 입ㆍ출력 장치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은?

  1. selector channel
  2. interactive channel
  3. independent channel
  4. multiplexer channel
(정답률: 62%)
  • 다수의 입ㆍ출력 장치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은 "multiplexer channel"이다. 이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하나의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인 "multiplexer"와 유사한 개념으로, 하나의 채널을 통해 다수의 입ㆍ출력 장치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다수의 입ㆍ출력 장치를 동시에 운영해야 하는 경우에는 "multiplexer channel"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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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여러 개의 입ㆍ출력 장치가 연결되어 있을 때 CPU가 각 장치의 상태 플래그를 순서대로 검사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interrupting
  2. controlling
  3. status checking
  4. polling
(정답률: 39%)
  • 정답은 "polling"이다.

    여러 개의 입ㆍ출력 장치가 연결되어 있을 때 CPU는 각 장치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한다. 이 과정을 "polling"이라고 한다. CPU는 각 장치의 상태 플래그를 순서대로 검사하며,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상태가 되면 해당 장치와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구현이 쉽지만, CPU가 계속해서 상태를 검사해야 하므로 시스템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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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연산 장치의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비교, 판단
  2. 가산
  3. 자리 이동
  4. 명령 해독
(정답률: 58%)
  • 연산 장치는 주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계산하는 기능을 수행하지만, 명령어를 해독하는 기능은 제어 장치의 역할에 속합니다. 따라서 "명령 해독"은 연산 장치의 기능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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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CPU가 자기의 상태를 인터페이스에 알려주는 경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Handshake
  2. Acknowledge
  3. Data ready
  4. Call
(정답률: 36%)
  • Handshake은 두 개체 간의 통신에서 상대방이 준비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을 말한다. CPU가 자신의 상태를 인터페이스에 알려주는 것도 이러한 과정 중 하나이다. 따라서 "Handshake"이 정답이다. Acknowledge는 수신한 데이터를 확인했다는 응답을 보내는 것을 말하며, Data ready는 데이터가 준비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을 말한다. Call은 호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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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가장 많은 Cycle time을 필요로 하는 명령어 형식은?

  1. 0 address 방식
  2. 1 address 방식
  3. 2 address 방식
  4. 3 address 방식
(정답률: 65%)
  • 가장 많은 Cycle time을 필요로 하는 명령어 형식은 "3 address 방식"이다. 이는 3 address 방식이 연산에 필요한 모든 operand를 명령어에 명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CPU는 모든 operand를 읽어들이고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 추가적인 Cycle time이 필요하다. 반면, 다른 방식들은 operand를 메모리나 레지스터에서 가져오는 등의 추가적인 동작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Cycle time이 적게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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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이크로컴퓨터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신제품 개발비와 유지비가 적어 경제성이 있다.
  2. 제품 자체를 소형화할 수 있다.
  3. 소비전력이 적다.
  4. 대용량 프로그램 처리에 적합하다.
(정답률: 29%)
  • 마이크로컴퓨터는 소형화된 컴퓨터로, 대용량 프로그램 처리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는 주로 대규모 데이터 처리나 복잡한 알고리즘 등을 다루는 서버나 메인프레임 컴퓨터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마이크로컴퓨터는 주로 개인용 컴퓨터나 소규모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경제성과 소비전력 측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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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데이터가 테이블(table) 형식으로 연속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하기가 매우 편리한 주소지정방식은?

  1. 레지스터 주소지정방식
  2. 레지스터 간접 주소지정방식
  3. 상대 주소지정방식
  4. 즉시 주소지정방식
(정답률: 28%)
  • 레지스터 간접 주소지정방식은 데이터가 테이블 형식으로 연속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하기가 매우 편리한 방식이다. 이는 레지스터에 테이블의 시작 주소를 저장하고, 인덱스 레지스터에 인덱스 값을 저장하여 테이블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찾아내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테이블의 크기나 위치가 변경되더라도 레지스터에 저장된 주소만 변경하면 되므로 유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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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한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다른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수정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시뮬레이팅(Simulating)
  2. 오퍼레이팅(Operating)
  3. 포팅(Porting)
  4. 디버깅(Debugging)
(정답률: 40%)
  • 포팅은 한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다른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수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포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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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명령어들 중에서 시프트(shift) 명령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ROR(Rotate Right)
  2. COMC(Complement Carry)
  3. SHR(Logical Shift Right)
  4. SHRA(Arithmentic Shift Right)
(정답률: 50%)
  • COMC(Complement Carry)는 시프트(shift) 명령어가 아니라 캐리(Carry) 비트를 반전시키는 명령어이다. 다른 세 명령어는 모두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이동시키는 시프트(shift)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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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은 어느 프로그램 중 0123 번지에 CALL A 명령이 있다. 이 CALL A를 수행한 후 PC에 기억된 값은? (단, 모든 명령문은 1바이트라 한다.)

  1. 0124
  2. 1234
  3. 1285
  4. 2345
(정답률: 42%)
  • CALL A 명령은 현재 PC 값을 스택에 저장하고, A 주소로 분기한다. 따라서 PC 값인 0123이 스택에 저장되고, A 주소인 1234로 분기하게 된다. 따라서 PC에 기억된 값은 123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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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표준 비동기 직렬 데이터 전송에서 데이터 양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 start bit(0)
  2. 5 to 8 data bit
  3. a status bit
  4. parity bit
(정답률: 23%)
  • 표준 비동기 직렬 데이터 전송에서 데이터 양식은 시작 비트(0), 5~8개의 데이터 비트, 패리티 비트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a status bit"은 데이터 양식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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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마이크로컴퓨터 개발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드웨어 개발 시간과는 무관하다.
  2. 하드웨어를 조정하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며 오류를 조정하기 위한 장치이다.
  3. 마이크로컴퓨터의 설계와 개발에 필요한 요구를 출족시킨다.
  4.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 개발주기를 매우 빠르게 한다.
(정답률: 50%)
  • "하드웨어 개발 시간과는 무관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개발 시스템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이므로 하드웨어 개발 시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 설명은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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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은 ROM의 기본구성도이다. Ⓐ부분의 기능에 대한 명칭은?

  1. decoder
  2. shift register
  3. address buffer
  4. encoder
(정답률: 25%)
  • 정답은 "decoder"이다.

    ROM은 주소를 입력받아 해당 주소에 저장된 데이터를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때 입력된 주소를 해석하여 출력 데이터를 선택하는 부분이 Ⓐ 부분인데, 이를 해석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decoder"이다. 따라서 Ⓐ 부분은 decoder이다.

    보기에서 "shift register"는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이고, "address buffer"는 입력된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encoder"는 입력된 데이터를 해석하여 코드화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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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방식과 관계가 먼 것은?

  1. 제어장치의 회로구성이 간단하다.
  2. 프로그램의 교환, 변경이 가능하다.
  3. 조합논리 회로를 적절히 사용한다.
  4. 제어기억장치와 제어기억장치 레지스터가 필요하다.
(정답률: 30%)
  •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방식은 제어신호를 저장하고 있는 제어기억장치에서 제어신호를 가져와서 실행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에서 조합논리 회로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은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조합논리 회로를 적절히 사용한다."가 관계가 먼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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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다음 중 멀티플렉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해독기라고도 한다.
  2. 병렬에서 직렬로의 변환에 사용한다.
  3. 2진수를 10진수로 바꾸어 주는 회로이다.
  4. 여러 출력 중 하나를 선택 분배하는 것이다.
(정답률: 15%)
  •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중에서 하나의 출력을 선택하는 회로로, 병렬에서 직렬로의 변환에 사용됩니다. 이는 여러 개의 병렬 입력을 하나의 직렬 출력으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4개의 1비트 입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이를 하나의 4비트 출력으로 변환하기 위해 2개의 2:1 멀티플렉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멀티플렉서는 1번째와 2번째 입력을 선택하고, 두 번째 멀티플렉서는 3번째와 4번째 입력을 선택하여 이를 하나의 4비트 출력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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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회로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4비트 3초과 코드를 얻을 수 있다.
  2. 1의 보수를 이용하여 뺄셈을 한다.
  3. 4비트의 2진 병렬 감산기이다.
  4. X의 값이 0이면 보수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30%)
  • 잘못된 설명은 "4비트 3초과 코드를 얻을 수 있다." 이다. 이유는 이 회로는 4비트의 2진 병렬 감산기이기 때문에 입력되는 두 개의 4비트 이진수를 뺄셈하여 결과를 출력한다. 따라서 출력되는 값은 4비트의 2의 보수 코드이며, 3비트 이하의 값은 표현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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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A/D 변환기는 어떤 형태의 신호를 2진부호로 변환하는가?

  1. 펄스
  2. 디지털
  3. 비트
  4. 아날로그
(정답률: 47%)
  • A/D 변환기는 아날로그 신호를 2진 부호로 변환합니다. 이는 입력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나 디지털 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날로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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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의 명칭은?

  1. 반가산기
  2. 전가산기
  3. 반감산기
  4. 전감산기
(정답률: 43%)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과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자리올림(Cin)을 받아서, 덧셈 결과(Sum)와 현재 단계에서 전달될 자리올림(Cout)을 출력하는 회로이다. 이 때, 입력 A와 B를 더한 결과를 구하기 위해 전가산기(full adder)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정답은 "전가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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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회로의 출력을 바르게 나타낸 논리식은? (단, 게이트 1, 2는 오픈 컬렉터 TTL 회로이다.)

  1. ABCD
  2. (A+C)BD
  3. (AB)‘ㆍ(CD)’ㆍ(BD)‘
  4. AB+CD+BD
(정답률: 19%)
  • 게이트 1은 입력 A와 B를 OR 연산하여 출력을 내보내고, 게이트 2는 입력 C와 게이트 1의 출력을 AND 연산하여 출력을 내보낸다. 따라서 출력은 (A+B)C가 된다. 이를 더 간단하게 표현하면 (A+C)BD가 된다. 이유는 A와 B 중 하나만 참이어도 출력이 참이 되므로 (A+B) 대신 (A+C)로 표현할 수 있고, C가 참일 때만 출력이 참이 되므로 AND 연산을 통해 BD를 곱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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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0과 1의 조합에 의하여 어떠한 기호라도 표현될 수 있도록 부호화를 행하는 회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Encoder
  2. Decoder
  3. Comparator
  4. Detector
(정답률: 48%)
  • Encoder는 0과 1의 조합을 이용하여 입력된 기호를 부호화하는 회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Decoder는 부호화된 입력을 해독하여 원래의 기호를 복원하는 회로이고, Comparator는 입력된 두 신호를 비교하여 크기나 상태를 판단하는 회로입니다. Detector는 특정한 신호나 상태를 감지하여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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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X+Y)(X+Z)를 간략화한 표현식은?

  1. XY+YZ
  2. X+YZ
  3. Y+Z
  4. YZ
(정답률: 45%)
  • (X+Y)(X+Z)를 곱해보면,

    X(X+Z) + Y(X+Z)

    = X^2 + XZ + XY + YZ

    = X^2 + XY + XZ + YZ

    여기서 XY와 YZ를 묶어서 괄호로 묶으면,

    X^2 + (XY+YZ) + XZ

    = X(X+Z) + (XY+YZ)

    = (X+Y)(X+Z)

    따라서, 간략화한 표현식은 X+Y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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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논리식과 다른 것은?

(정답률: 12%)
  • 다른 것은 "" 이다.

    논리식을 해석해보면, "만약 A가 참이면 B는 거짓이다. 그리고 C가 참이면 D는 참이다. 그리고 B는 참이거나 D는 참이다. 그러므로 A는 거짓이다."

    A가 참이면 B는 거짓이므로, B는 거짓이거나 참이 아닌 것이다. C가 참이면 D는 참이므로, D는 참이거나 거짓이 아닌 것이다. B는 참이거나 D는 참이므로, 둘 중 하나는 반드시 참이다.

    따라서 A가 거짓이어야 전체 논리식이 참이 된다. ""는 A가 거짓일 때 참이므로 정답이다. ""는 A가 거짓일 때 거짓이므로 다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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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2진수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는 회로에 들어가는 논리게이트 명칭은?

  1. NOR 게이트
  2. EX-NOR 게이트
  3. NAND 게이트
  4. EX-OR 게이트
(정답률: 36%)
  • 2진수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은 각 비트를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하여 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논리게이트는 EX-OR 게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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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16비트 256워드의 일치 선택(coincident-select)형 메모리에 요구되는 2진 번지 선택 수는 몇 개인가?

  1. 4
  2. 8
  3. 12
  4. 24
(정답률: 42%)
  • 16비트는 2의 16승, 즉 65536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256워드는 2의 8승, 즉 256개의 워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워드는 16비트 중 하위 8비트를 주소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2진 번지 선택 수는 2의 8승, 즉 256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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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논리식 중 옳지 않은 것은?

  1. 0+A = A
  2. 1+A = 1
  3. 0ㆍA = 0
  4. 1ㆍA = 1
(정답률: 56%)
  • 옳지 않은 논리식은 "1+A = 1"이다. 이는 A가 0일 때와 1일 때 모두 성립하기 때문에 A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1ㆍA = 1"은 어떤 수를 1과 곱해도 그 수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1ㆍ3 = 3, 1ㆍ5 = 5 등이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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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1[MHz]의 수정발진기가 있다. 이 출력을 분주하여 500[Hz]의 클럭 주파수를 만들고자 한다. 이 때 필요한 최소한의 플립플롭의 수는?

  1. 11
  2. 10
  3. 8
  4. 7
(정답률: 28%)
  • 1[MHz]의 수정발진기를 2^11 = 2048로 나누면 488.28125[Hz]가 된다. 이는 500[Hz]와 가장 근접한 값이므로, 11개의 플립플롭을 사용하여 1[MHz] 클럭을 2048로 나누어 500[Hz]의 클럭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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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f(X, Y, Z)=Σ(0, 2, 4, 5, 7)인 논리식이 있다. 이것을 f(X, Y, Z)=Π( ) 형식으로 표현하면?

  1. Π(1, 3, 6)
  2. Π(1, 5, 6)
  3. Π(1, 6)
  4. Π(5, 6)
(정답률: 38%)
  • f(X, Y, Z)=Σ(0, 2, 4, 5, 7)는 X, Y, Z의 입력값 중에서 0, 2, 4, 5, 7일 때 출력값이 1이 되는 논리식을 의미한다. 이를 각각의 변수로 나누어 생각해보면, X=0 또는 X=2 또는 X=4 또는 X=5 또는 X=7일 때 출력값이 1이 되는 것이다. 이를 각각의 변수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f(X, Y, Z) = Σ(0, 2, 4, 5, 7)
    = X'YZ' + XYZ' + X'YZ + XYZ + XY'Z'

    이를 Π 형식으로 표현하면, 각 항의 논리곱을 구하면 된다. 이때, 출력값이 1이 되는 입력값을 찾아서 해당 변수의 부정 또는 긍정을 취해주면 된다. 따라서, X=1, Y=3, Z=6일 때 출력값이 0이 되므로, 이를 부정해주면 출력값이 1이 되는 조건을 만족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Π(1, 3, 6)"이다.

    각각의 보기를 살펴보면, "Π(1, 5, 6)"은 X=1 또는 X=5 또는 X=6일 때 출력값이 1이 되는 것이므로,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다. "Π(1, 6)"은 Y와 Z의 값을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다. "Π(5, 6)"은 X=5 또는 X=6일 때 출력값이 1이 되는 것이므로,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Π(1, 3,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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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레지스터 형태 중 한 순간에 단지 1비트의 데이터가 들어가고, 모든 데이터 비트가 한 번에 출력되는 형태는?

  1. PISO
  2. PIPO
  3. SISO
  4. SIPO
(정답률: 50%)
  • 정답은 "SIPO"입니다.

    "SIPO"는 "Serial-In, Parallel-Out"의 약자로, 입력 데이터가 직렬로 하나씩 들어가고, 출력 데이터는 병렬로 한 번에 출력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한 순간에 단지 1비트의 데이터가 들어가고, 모든 데이터 비트가 한 번에 출력되는 형태는 "SIPO"입니다.

    "PISO"는 "Parallel-In, Serial-Out"의 약자로, 입력 데이터가 병렬로 여러 비트가 한 번에 들어가고, 출력 데이터는 직렬로 하나씩 출력되는 형태입니다.

    "PIPO"는 "Parallel-In, Parallel-Out"의 약자로,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가 모두 병렬로 처리되는 형태입니다.

    "SISO"는 "Serial-In, Serial-Out"의 약자로,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가 모두 직렬로 처리되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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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제어 타이밍을 얻기에 편리하고 디코더가 필요한 것은?

  1. 리플카운터
  2. 존슨카운터
  3. 리셋카운터
  4. 링카운터
(정답률: 45%)
  • 존슨카운터는 제어 타이밍을 얻기에 편리하고 디코더가 필요한 카운터입니다. 이는 존슨카운터가 출력이 회전하는 형태로 되어 있어서, 디코더 없이도 출력을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존슨카운터는 복잡한 제어 회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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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JK 플립플롭에서 JN=KN=1일 때 QN+1의 출력상태는?

  1. 반전
  2. 부정
  3. 1
  4. 0
(정답률: 39%)
  • JK 플립플롭에서 JN=KN=1일 때, 이는 토글 모드(toggle mode)로 동작하게 됩니다. 즉, 이전 상태와 반대로 출력이 변경됩니다. 따라서 QN+1의 출력상태는 "반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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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전가산기 회로에서 캐리 Cn을 나타내는 것은?

  1. Cn=(A⊕B)C
  2. Cn=AB+C
  3. Cn=(A⊕B)C+AB
  4. Cn=(A⊕B)C+AB
(정답률: 20%)
  • 전가산기는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회로로, 입력된 A와 B를 더한 결과값 S와 자리올림값 C를 출력한다. 이때, Cn은 최상위 자리올림값을 나타내며, A와 B를 더한 결과에 대한 자리올림값과 이전 단계에서의 자리올림값(C)을 더한 값이다. 따라서 Cn=(A⊕B)C+AB가 정답이다. 여기서 ⊕는 XOR 연산을 의미하며, A와 B가 같으면 0, 다르면 1을 출력한다. 따라서 (A⊕B)는 A와 B를 더한 결과에 대한 자리올림값을 나타내고, AB는 이전 단계에서의 자리올림값을 더한 값이다. 이 두 값을 더한 것이 최상위 자리올림값인 Cn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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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과 같은 진리표(truth table)에 따라 동작하는 소자는?

  1. 디코더
  2. 인코더
  3. 멀티플렉서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37%)
  • 이 진리표는 2진수로 표현된 입력값을 받아서, 그 입력값에 해당하는 출력핀만 1로 출력하고 나머지 출력핀은 0으로 출력하는 소자의 진리표이다. 이러한 동작을 하는 소자는 디코더이다. 인코더는 입력값 중에서 1이 위치한 비트의 인덱스를 출력하는 소자이고, 멀티플렉서와 디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값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소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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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그림의 회로 명칭은?

  1. 2진 감산계수기
  2. 2진 가산계수기
  3. 8진 감산계수기
  4. 8진 가산계수기
(정답률: 42%)
  • 회로 명칭은 "8진 감산계수기"이다. 이는 입력된 8진수를 감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이기 때문이다. 감산기의 경우 입력된 수를 빼는 것이므로, 감산기의 출력은 입력된 수의 2의 보수와 같다. 따라서 이 회로는 8진수의 2의 보수를 구하는 기능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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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10진수 51을 그레이 코드(Gray code)로 변환하면?

  1. 101011
  2. 101010
  3. 110101
  4. 101101
(정답률: 31%)
  • 10진수 51을 2진수로 변환하면 110011이 된다. 이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한다. 즉, 1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2번째 비트는 1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여 0이 된다. 3번째 비트는 2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여 1이 된다. 4번째 비트는 3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여 1이 된다. 5번째 비트는 4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여 0이 된다. 따라서, 10진수 51의 그레이 코드는 "1010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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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ASK
  2. FSK
  3. PSK
  4. PCM
(정답률: 65%)
  • PCM은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법이 아니라, 디지털 신호를 직접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ASK, FSK, PSK는 모두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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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OSI 참조 모델 중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은?

  1. 세션 계층
  2. 트랜스포트 계층
  3. 네트워크 계층
  4. 데이터링크 계층
(정답률: 34%)
  • 이 계층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두 시스템 간의 연결을 제어하고,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이를 위해 오류 검출 및 복구, 흐름 제어, 혼잡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 계층은 "트랜스포트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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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데이터링크 제어 프로토콜은?

  1. HDLC
  2. PPP
  3. LAPB
  4. LLC
(정답률: 48%)
  • 이 그림은 PPP(Point-to-Point Protocol)의 프레임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PPP는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인터넷 접속 등에서 사용됩니다. PPP는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며,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PPP의 프레임 구조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정답은 "PP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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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X.25는 ITU-T 표준으로 호스트 시스템과 패킷 교환망간 인터페이스르 규정하고 있다. 이 기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링크 계층(link level)
  2. 패킷 계층(packet level)
  3. 물리 계층(physical level)
  4. 전송 계층(transport level)
(정답률: 22%)
  • X.25은 OSI 모델의 하위 계층인 링크 계층(link level)과 패킷 계층(packet level), 그리고 물리 계층(physical level)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송 계층(transport level)은 X.25에서 규정되지 않습니다. 전송 계층은 OSI 모델의 상위 계층으로, 데이터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X.25은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전송 계층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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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는?

  1. E-mail 서비스
  2. FTP 서비스
  3. HTTP 서비스
  4. SNMP 서비스
(정답률: 58%)
  • 웹 브라우저는 HTTP 프로토콜을 통해 웹 페이지를 요청하고 표시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에 반해, SNMP 서비스는 네트워크 장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웹 브라우저에서는 SNMP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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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HTTP
  2. FTP
  3. SMTP
  4. WAP
(정답률: 53%)
  • 이 보기는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WAP"은 모바일 기기에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다른 프로토콜들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될 수 있지만 "WAP"은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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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LAN을 망의 형상(Topology)으로 구분할 때, 각 노드에서 발생한 송신 요구가 충돌을 일으킬 경우에 재 전송하거나 충돌을 피하기 위한 매체 액세스 방식으로 주로 CSMA/CD 방식을 사용하는 것은?

  1. Star 형
  2. Bus 형
  3. Ring 형
  4. Loop 형
(정답률: 48%)
  • CSMA/CD 방식은 충돌을 감지하고, 충돌이 발생한 경우에는 재전송을 하기 때문에, 망의 형상이 Bus 형일 때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Bus 형은 모든 노드가 하나의 케이블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충돌이 발생하면 모든 노드가 충돌을 감지하고, 재전송을 하게 된다. 이렇게 하나의 케이블을 공유하기 때문에, 케이블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전송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지만, 비용이 저렴하고 설치가 쉬워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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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데이터 통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error)를 검출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1. Parity Check
  2. Run Length Check
  3. Block Sum Check
  4. Cyclic Redundancy Check
(정답률: 53%)
  • Run Length Check는 데이터의 반복되는 패턴을 검사하여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이 아니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모두 데이터 통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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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이동통신 가입자가 셀 경계를 지나면서 신호의 세기가 작아지거나 간섭이 발생하여 통신 품질이 떨어져 현재 사용 중인 채널을 끊고 다른 채널로 절체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Mobile Control
  2. Location registering
  3. Hand off
  4. Multi-Path fading
(정답률: 58%)
  • "Hand off"는 이동통신 가입자가 셀 경계를 지나면서 현재 사용 중인 채널을 끊고 다른 채널로 절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신호의 세기가 작아지거나 간섭이 발생하여 통신 품질이 떨어질 때 필요한 작업으로,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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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국(station) 간의 관계가 주/종 관계일 때 종국이 데이터를 보내려 한다면 먼저 주국으로부터 받아야 하는 신호는?

  1. ACK
  2. ENQ
  3. Poll
  4. SEL
(정답률: 14%)
  • 주국과 종국 간의 관계가 주/종 관계일 때, 종국이 데이터를 보내려면 먼저 주국으로부터 Poll 신호를 받아야 합니다. Poll 신호는 주국이 종국에게 데이터를 요청하는 신호로, 종국은 이에 대한 응답으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ACK는 수신한 데이터에 대한 확인 응답, ENQ는 데이터 전송 요청, SEL은 다중 장치 제어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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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TCP/IP에서 네트워크 계층과 관련이 없는 프로토콜은?

  1. IGMP
  2. SNMP
  3. ICMP
  4. IP
(정답률: 37%)
  • SNMP는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계층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IGMP, ICMP, IP는 모두 네트워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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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프로토콜은?

  1. LDP
  2. DHCP
  3. ARP
  4. RTCP
(정답률: 53%)
  • 이 프로토콜은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해주는 DHCP입니다. 그림에서는 DHCP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IP 주소를 할당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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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IPv6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IPv6 주소는 128비트 길이이다.
  2. 양호화와 인증 옵션 기능을 제공한다.
  3. Qos는 일부 지원하지만, 품질 보장은 곤란하다.
  4. 프로토콜의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정답률: 54%)
  • "Qos는 일부 지원하지만, 품질 보장은 곤란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IPv6는 QoS를 지원하며, 트래픽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특정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네트워크 구성과 관련된 문제로, IPv6 자체의 한계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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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데이터 전송 제어 절차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58%)
  • 데이터 전송 제어 절차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 송신자가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수신자에게 전송 가능 여부를 확인한다.
    ⓑ 수신자는 전송 가능 여부를 송신자에게 알려준다.
    ⓔ 송신자는 데이터를 전송한다.
    ⓒ 수신자는 데이터를 받았다는 확인 신호를 송신자에게 보낸다.
    ⓓ 송신자는 수신자로부터 확인 신호를 받으면 다음 데이터를 전송한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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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화하는 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encryption
  2. sampling
  3. quantization
  4. encoding
(정답률: 25%)
  • 암호화(encryption)는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암호화는 보안을 위해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암호화는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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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데이터 전송 시스템에 있어서 통신 방식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방향 통신방식
  2. 반이중 통신방식
  3. 회선 다중방식
  4. 전이중 통신방식
(정답률: 57%)
  • "회선 다중방식"은 데이터 전송 방식이 아니라, 여러 개의 회선을 동시에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보기는 모두 데이터 전송 방식에 대한 설명이지만, "회선 다중방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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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인터넷 도메인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www : 호스트 컴퓨터 이름
  2. hankook : 소속 기관
  3. co : 소속 기관의 서버이름
  4. kr : 소속 국가
(정답률: 36%)
  • "co : 소속 기관의 서버이름"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co"는 상업적인 목적을 가진 기업이나 조직을 나타내는 도메인이며, "co" 자체가 서버 이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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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HDLC에서 사용되는 프레임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Information Frame
  2. Supervisory Frame
  3. Unnumbered Frame
  4. Control Frame
(정답률: 45%)
  • HDLC에서는 "Control Frame"이라는 프레임 유형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HDLC에서 사용되는 프레임 유형은 "Information Frame", "Supervisory Frame", "Unnumbered Frame"입니다. "Control Frame"은 HDLC에서 사용되지 않는 프레임 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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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전송 데이터가 있는 동안에만 시간 슬롯을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은?

  1.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2. 광파장 분할 다중화
  3.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4. 주파수 분할 다중화
(정답률: 53%)
  •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는 전송 데이터가 있는 동안에만 시간 슬롯을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전송 데이터가 없는 시간에는 다른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간 슬롯을 할당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송 데이터가 있는 시간에는 높은 처리 용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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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데이터링크 프로토콜인 HDLC에서 프레임의 동기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성 요소는?

  1. 플래그(Flag)
  2. 제어부(Control)
  3. 정보부(Information)
  4. 프레임 검사 시퀀스(Frame Check Sequence)
(정답률: 30%)
  • HDLC에서 플래그(Flag)는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구분자 역할을 합니다. 플래그는 01111110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수신측에서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래그는 HDLC에서 프레임의 동기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성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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