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전자계산기기사
(2013-10-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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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컴파일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원시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바꾸는 소프트웨어이다.
  2. 원시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바꾸는 하드웨어이다.
  3. 기계어를 원시프로그램으로 바꾸는 소프트웨어이다.
  4. 기계어를 원시프로그램으로 바꾸는 하드웨어이다.
(정답률: 71%)
  • 컴파일러는 원시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바꾸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원시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바꾸는 소프트웨어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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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셈블리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명령어가 하나의 기계 명령에 대응되는 저급 언어이다.
  2. 어셈블리어는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다.
  3. 어셈블리어에서는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를 기호(symbol)로 지정한다.
  4.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와 1 대 1로 대응시켜서 표현한 기호식 표기법이다.
(정답률: 62%)
  • 정답은 "어셈블리어는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다." 이다.

    어셈블리어는 각 컴퓨터 아키텍처에 따라 다르게 작성되며, 따라서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는 컴퓨터 아키텍처에 따라 명령어 세트가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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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해야 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정의 저장
  2. 매크로 구문 인식
  3. 매크로 호출 인식
  4. 매크로 정의 인식
(정답률: 75%)
  • 매크로 프로세서는 매크로 정의를 저장하고, 매크로 호출을 인식하며, 매크로 정의를 인식하는 기능을 수행하지만, 매크로 구문 인식은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해야 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매크로 구문 인식은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와 같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수행되는 작업으로, 매크로 프로세서는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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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세스의 정의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가, 나
  2. 가, 라
  3. 가, 나, 라
  4. 가, 나, 다, 라
(정답률: 71%)
  • 가.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으로, 메모리에 적재되어 CPU에 의해 실행되는 작업 단위이다.
    - 이 내용은 프로세스의 정의를 가장 간결하게 설명하고 있다.

    나. 프로세스는 각각 독립된 메모리 영역을 할당받아 실행되며, 다른 프로세스의 메모리 영역에 직접 접근할 수 없다.
    - 이 내용은 프로세스의 특징 중 하나인 메모리 보호에 대한 내용이다.

    라. 프로세스는 운영체제로부터 시스템 자원을 할당받아 실행되며, CPU 시간, 메모리, 파일, 네트워크 등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
    - 이 내용은 프로세스가 운영체제와 상호작용하며 시스템 자원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내용이다.

    따라서 "가, 나, 라"가 정답이다. "다"는 프로세스의 정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내용이므로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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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운영체제는 대표적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2. 하드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를 연결해주는 기능을 갖는다.
  3. 컴퓨터의 제어 및 관리 기능을 가진다.
  4. 현업의 판매관리, 자재관리, 인사관리 프로그램 등도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된다.
(정답률: 75%)
  • 현업의 판매관리, 자재관리, 인사관리 프로그램 등도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 디바이스 드라이버, 네트워크 제어 등과 같이 컴퓨터 시스템 전반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하지만, 현업에서 사용되는 업무 프로그램들도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업무 프로그램들이 컴퓨터 시스템 전반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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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기억장치 관리기법으로 최악 적합(Worst-fit) 방법을 이용할 경우 10K 크기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분할되어 있는 주기억장치 중 어느 부분에 할당되어야 하는가?

  1. 영역번호 Ⓐ
  2. 영역번호 Ⓑ
  3. 영역번호 Ⓒ
  4. 영역번호 Ⓓ
(정답률: 79%)
  • 최악 적합 방법은 주기억장치에서 가장 큰 공간을 찾아서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0K 크기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 위해서는 가장 큰 공간인 12K 크기의 영역번호 Ⓓ에 할당해야 한다. 다른 영역들은 크기가 작아서 10K 크기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에는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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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JCL(Job Control Languag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JCL은 OS와 사용자 간의 정보 제공 언어이다.
  2. JCL은 사용자 Job과 그의 시스템에 대한 요구를 일치시키는 기능을 갖는다.
  3. 사용자는 JCL을 이용하여 그의 JOB 단계 순서와 운영에 대한 사항을 자세히 서술하여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다.
  4. JCL은 기계어를 직접 수정하는 언어이다.
(정답률: 76%)
  • "JCL은 기계어를 직접 수정하는 언어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JCL은 사용자가 작성한 Job을 시스템이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언어이며, 기계어를 직접 수정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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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로더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Allocation
  2. Compile
  3. Linking
  4. Relocation
(정답률: 87%)
  • 로더의 주요 기능은 메모리 할당, 링킹, 재배치(relocation)이다. 컴파일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의 기능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Compi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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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별도의 로더 없이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로더의 기능까지 수행하는 것은?

  1. Absolute Loader
  2. Direct Linking Loader
  3. Compile And Go Loader
  4. Dynamic Loading Loader
(정답률: 66%)
  •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로더의 기능까지 수행하는 것은 "Compile And Go Loader"이다. 이는 번역된 코드를 컴파일하고 즉시 실행하는 방식으로, 별도의 로더 없이 번역과 실행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방식은 빠른 실행 속도와 간편한 사용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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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셈블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한 개의 패스만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보수가 어렵다.
  2. 한 개의 패스만을 사용하면 메모리가 많이 소요된다.
  3.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4. 패스 1,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다.
(정답률: 74%)
  • 어셈블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이다. 이는 첫 번째 패스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두 번째 패스에서는 기호를 대체하여 명령어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은 기호를 여러 번 사용할 때 유용하며, 프로그램의 크기를 줄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한다는 장점도 있다. 다른 선택지들은 어셈블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이유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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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이다.
  2. 기종마다 기계어가 다르므로 언어의 호환성이 없다.
  3. 2진수 형태로 표현되며 수행 시간이 빠르다.
  4. 고급 언어에 해당한다.
(정답률: 72%)
  • 기계어는 고급 언어가 아닌 저급 언어에 해당한다. 고급 언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작성되며,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된 후 실행된다. 기계어는 직접적으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2진수 형태로 작성되며, 기종마다 다르기 때문에 호환성이 없다. 수행 시간은 빠르지만 작성과 유지보수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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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매크로(Macro)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의 반복적인 코드 입력을 줄여준다.
  2. 매크로 라이브러리는 여러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매크로들을 모아놓은 라이브러리이다.
  3. 매크로 내에 또 다른 매크로를 정의할 수 없다.
  4. 매크로는 문자열 바꾸기와 같이 매크로 이름이 호출되면 호출된 횟수만큼 정의된 매크로 코드가 해당 위치에 삽입되어 실행된다.
(정답률: 67%)
  • "매크로 내에 또 다른 매크로를 정의할 수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매크로 내에서 다른 매크로를 정의할 수 있으며, 이를 중첩 매크로(nested macro)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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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페이지 교체 기법 중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가 필요한 것은?

  1. FIFO
  2. LRU
  3. LFU
  4. NUR
(정답률: 67%)
  •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는 페이지 교체 기법 중에서 NUR(Not Used Recently) 알고리즘에서 사용된다. NUR 알고리즘은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평가하고, 가장 낮은 우선순위를 가진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NUR 알고리즘은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가 필요한 페이지 교체 기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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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셈블리어에서 논리적인 비교와 결과가 양수 또는 음수인지를 검사하여 상태 레지스터의 상태 비트를 설정하는 명령은?

  1. NEG
  2. TEST
  3. CWD
  4. LEA
(정답률: 56%)
  • TEST 명령은 비트 단위로 AND 연산을 수행하고, 결과가 0이면 ZF(Zero Flag)를 1로 설정하고, 0이 아니면 ZF를 0으로 설정합니다. 또한, 결과가 양수인지 음수인지를 검사하여 SF(Sign Flag)를 설정합니다. 따라서, 논리적인 비교와 결과가 양수 또는 음수인지를 검사하여 상태 레지스터의 상태 비트를 설정하는 명령은 TES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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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매크로 정의(Macro definition) 의사명령을 사용하여 매크로 정의를 할 경우, 맨 처음과 끝에 사용되는 명령어가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1. MACRO, ENDM
  2. START, END
  3. CALL, RETURN
  4. MACRO, STOP
(정답률: 70%)
  • 매크로 정의는 MACRO로 시작하고, 매크로 정의를 끝내는 명령어는 ENDM이다. MACRO는 매크로 정의를 시작하는 명령어이고, ENDM은 매크로 정의를 끝내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MACRO, ENDM"이 알맞게 짝지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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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EQU
  2. ASSUME
  3. ORG
  4. EVEN
(정답률: 71%)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로, 기호적 이름과 상수 값을 연결하여 상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ASSUME"은 세그먼트 레지스터와 그에 따른 주소 계산 방법을 지정하는 명령어이고, "ORG"는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지정하는 명령어입니다. "EVEN"은 데이터 정렬을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는 "EQU"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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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어셈블리어에서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은?

  1. INCLUDE
  2. EVEN
  3. ORG
  4. NOP
(정답률: 75%)
  • "INCLUDE" 명령은 다른 어셈블리어 파일에 기록된 코드를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입니다. 이를 통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코드를 서브루틴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INCLUDE"가 정답입니다. "EVEN"은 짝수를 검사하는 명령어, "ORG"는 시작 주소를 설정하는 명령어, "NOP"는 아무런 작업도 수행하지 않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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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원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로 번역하면 목적 프로그램이 생성되는데, 이 목적 프로그램은 즉시 실행할 수 없는 상태의 기계어이다. 이를 실행 가능한 로드 모듈로 변환하는 것은?

  1. Debugger
  2. Assembler
  3. Compiler
  4. Linkage Editor
(정답률: 70%)
  • 목적 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모듈로 구성될 수 있으며, 이들 모듈은 서로 연결되어야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이 된다. 이 때, 각 모듈의 주소를 조정하고, 서로 연결하여 하나의 실행 파일로 만드는 작업을 맡은 것이 Linkage Editor이다. 따라서, "Linkage Editor"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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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받아들여 번역하고, 번역과 동시에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즉시 실행시키는 것은?

  1. 컴파일러
  2. 링커
  3. 인터프리터
  4. 로더
(정답률: 71%)
  • 인터프리터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받아들여 번역하고, 번역과 동시에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즉시 실행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인터프리터가 정답이다. 컴파일러는 전체 프로그램을 번역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하고, 링커는 여러 개의 실행 파일을 하나로 합쳐주는 역할을 한다.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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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에 올려놓는 기능을 하는 것은?

  1. Loader
  2. Preprocessor
  3. Linker
  4. Emulator
(정답률: 63%)
  • Loader는 프로그램을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Loader가 실행되어야 합니다. Preprocessor는 소스코드를 전처리하는 역할을 하고, Linker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Emulator는 가상환경에서 다른 시스템을 에뮬레이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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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다음 중 3-초과 코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0011
  2. 0101
  3. 1001
  4. 1101
(정답률: 66%)
  • 정답은 "1010"입니다. 이유는 보기에 "1010"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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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3-cycle 명령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STORE
  2. LOAD
  3. ADD
  4. JUMP
(정답률: 63%)
  • 3-cycle 명령어는 하나의 명령어를 실행하는 데 3개의 클럭 사이클이 필요한 명령어를 말합니다. "STORE", "LOAD", "ADD"는 모두 3-cycle 명령어에 속하므로 정답은 "JUMP"입니다. "JUMP"는 분기 명령어로, 실행 시점에서 프로그램 카운터를 변경하여 다른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따라서 클럭 사이클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3-cycle 명령어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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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중앙처리장치가 인출(fetch) 상태인 경우에 제어점을 제어하는 것은?

  1. 플래그(flag)
  2. 명령어(instruction)의 연산코드
  3. 인터럽트 호출 신호
  4. 프로그램 카운터
(정답률: 40%)
  • 중앙처리장치가 인출(fetch) 상태인 경우에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instruction)의 연산코드를 가져와야 합니다. 따라서 제어점을 제어하는 것은 명령어의 연산코드입니다. 이 연산코드는 중앙처리장치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종류와 어떤 연산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명령어의 연산코드는 중앙처리장치의 동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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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부호화된 2의 보수로 표현된 데이터를 연산할 때 overflow에 대해서 잘못 설명한 것은? (단, 가장 왼쪽 비트는 부호 비트이고, 그 다음 비트는 MSB라 한다.)

  1. 양수끼리 더할 때 MSB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지 않으면 overflow가 일어난다.
  2. 음수끼리 더할 때 MSB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지 않으면 overflow가 일어난다.
  3. 부호 bit로 들어온 자리올림이 carry bit로 나가지 못하면 overflow가 일어난다.
  4. 부호 bit로 들어온 자리올림이 없는데 carry가 발생하면 overflow가 일어난다.
(정답률: 41%)
  • 정답: "양수끼리 더할 때 MSB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지 않으면 overflow가 일어난다."

    이유: 부호화된 2의 보수에서 MSB는 부호 비트이므로, 양수일 경우 MSB는 0이다. 따라서 양수끼리 더할 때 MSB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지 않으면, 즉 MSB가 1이 되지 않으면 overflow가 발생한다. 이는 두 양수를 더하면서 최상위 비트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지 않으면 결과가 음수가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0111과 0010을 더하는 경우, 최상위 비트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결과는 1001이 되는데, 이는 음수인 -7과 같은 값을 나타낸다. 따라서 overflow가 발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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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메모리의 Bandwidth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메모리의 Word 개수를 늘린다.
  2. 메모리 버스의 데이터 Width와 Memory의 Word Size를 늘린다.
  3. 여러 개의 메모리 모듈을 이용한다.
  4. 고속의 메모리 사이클 타임을 갖는 메모리를 이용한다.
(정답률: 54%)
  • "메모리의 Word 개수를 늘린다."는 메모리의 Bandwidth를 증가시키는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Word 개수를 늘리면 메모리의 용량은 증가하지만, Bandwidth는 증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Bandwidth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데, Word 개수를 늘리면 한 번에 전송되는 데이터 양은 증가하지만, 전송 속도는 그대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andwidth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메모리 버스의 데이터 Width와 Memory의 Word Size를 늘리거나, 여러 개의 메모리 모듈을 이용하거나, 고속의 메모리 사이클 타임을 갖는 메모리를 이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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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기 디스크(magnetic disk) 장치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read/write head
  2. access arm
  3. disk
  4. cylinder
(정답률: 55%)
  • "cylinder"는 자기 디스크 장치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cylinder"는 디스크의 논리적인 단위로, 같은 위치에 있는 여러 트랙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ylinder"는 디스크의 구성 요소가 아니라 논리적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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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프트웨어에 의한 폴링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융통성이 있다.
  2. 반응속도가 빠르다.
  3. 정보량이 매우 적은 시스템에 적합하다.
  4. 인터럽트 우선순위는 하드웨어적으로 고정되어 있다.
(정답률: 44%)
  • 소프트웨어에 의한 폴링 방식은 주기적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상태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융통성이 있다. 이는 폴링 주기나 방식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반응속도가 빠르고 정보량이 적은 시스템에 적합하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인터럽트 우선순위는 하드웨어적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유연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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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과 같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과 관련 있는 사이클은?

  1. 실행 사이클
  2. 간접 사이클
  3. 인터럽트 사이클
  4. 적재 사이클
(정답률: 55%)
  • 이 사이클은 "간접 사이클"이다. 이유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간접 주소 지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주소를 참조하여 그 주소에 저장된 값을 가져오거나 저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사이클은 간접적으로 주소를 참조하는 것이므로 "간접 사이클"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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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컴퓨터 내부에서 수치 정보의 표현이 만족해야 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기억공간을 작게 차지해야 한다.
  2. 데이터의 처리 및 CPU 내의 이동이 용이해야 한다.
  3. 10진수와 상호 변환이 용이해야 한다.
  4. 정밀도가 낮아야 한다.
(정답률: 80%)
  • 정밀도가 낮아야 한다는 것은 수치 정보를 근사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확도보다는 기억공간을 작게 차지하고 데이터 처리 및 CPU 내의 이동이 용이하며 10진수와 상호 변환이 용이한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실수를 표현할 때 32비트 부동소수점 형식을 사용하면 정밀도가 높아지지만 기억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처리 속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정밀도가 낮은 16비트 부동소수점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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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64K DRAM 기억소자를 이용하여 64K바이트 주기억 장치를 구성하고자 한다. 이 때 64K DRAM을 몇 개 사용하여야 하는가?

  1. 1
  2. 2
  3. 4
  4. 8
(정답률: 39%)
  • 64K DRAM 기억소자는 64K바이트의 용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64K바이트 주기억 장치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1개의 64K DRAM 기억소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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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래에 있는 Algorithm이 설명하는 연산 방법은? (단, Z, X는 피연산자, Y는 연산결과)

  1. 덧셈
  2. 뺄셈
  3. 곱셈
  4. 나눗셈
(정답률: 58%)
  • 위 알고리즘은 Z를 X로 나눈 몫을 Y에 저장하는 연산 방법이다. 따라서 이 알고리즘은 "나눗셈"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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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스트럭션의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Interrupt 종류
  2. 연산자의 수와 종류
  3. 데이터 구조
  4. 주소지정 방식
(정답률: 41%)
  • Interrupt 종류는 인스트럭션의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Interrupt 종류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분류한 것으로,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설계에 영향을 미치지만, 인스트럭션의 설계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고려되는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Interrupt 종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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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Interrupt 발생시 복귀 주소를 기억시키는데 사용되는 것은?

  1. accumulator
  2. stack
  3. queue
  4. program counter
(정답률: 62%)
  • Interrupt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Interrupt Service Routine(ISR)을 실행하기 위해 복귀 주소를 기억해야 합니다. 이때, 복귀 주소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자료구조는 stack입니다. Stack은 Last In First Out(LIFO) 구조로,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꺼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복귀 주소를 저장하고 다시 꺼내올 때에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nterrupt 발생시 복귀 주소를 기억시키는데 사용되는 것은 stac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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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하나의 입력 정보를 여러 개의 출력선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정보를 전달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1. 디코더(decoder)
  2. 인코더(encoder)
  3. 멀티플렉서(multiplexer)
  4.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
(정답률: 55%)
  • 디멀티플렉서는 하나의 입력 정보를 여러 개의 출력선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정보를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즉, 다수의 출력선 중에서 하나의 선택된 출력선으로 입력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반해, 디코더는 다수의 입력선 중에서 하나의 출력선으로 정보를 전달하는데 사용되며, 인코더는 입력 정보를 압축하여 출력선으로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멀티플렉서는 다수의 입력선 중에서 하나의 출력선으로 정보를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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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캐시의 쓰기 정책 중 write-through 방식의 단점에 해당하는 것은?

  1. 주기억장치의 내용이 무효 상태인 경우가 있다.
  2. 쓰기 시간이 길다.
  3. 읽기 시간이 길다.
  4. 하드웨어가 복잡하다.
(정답률: 63%)
  • write-through 방식은 데이터를 캐시와 주기억장치에 동시에 쓰는 방식이기 때문에 쓰기 시간이 길어진다. 이는 캐시와 주기억장치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캐시에 데이터를 쓰고, 동시에 주기억장치에도 데이터를 써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쓰기 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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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명령어의 주소 부분에 실제 유효 번지가 저장되어 있는 주소를 갖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한 두 번 이상의 주기억장치를 접근하는 방식은?

  1. 직접 주소
  2. 계산에 의한 주소
  3. 자료자신
  4. 간접 주소
(정답률: 69%)
  • 간접 주소 방식은 명령어의 주소 부분에 실제 유효 번지가 저장되어 있는 주소를 갖고 있는 방식으로, 명령어에서 직접적으로 주소를 참조하지 않고, 해당 주소에 저장된 값으로 간접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두 번 이상의 주기억장치를 접근하는 방식이며, 보기 중에서 "간접 주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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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누산기(accumulator)란?

  1. 연산장치에 있는 레지스터(register)의 하나로 연산 결과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2. 기억장치 주변에 있는 회로인데 가감승제 계산 및 논리 연산을 행하는 장치이다.
  3. 일정한 입력 숫자들을 더하여 그 누계를 항상 보관하는 장치이다.
  4. 정밀 계산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 두어 유효 숫자의 개수를 늘이기 위한 것이다.
(정답률: 71%)
  • 누산기는 연산장치에 있는 레지스터(register)의 하나로, 연산 결과를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즉, 입력된 숫자들을 더하거나 빼서 그 결과를 기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계산을 수행하고, 결과를 다른 회로나 장치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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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인터럽트 작동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c → e → d → b → a
  2. d → c → e → b → a
  3. e → b → c → a → d
  4. a → c → d → e → b
(정답률: 77%)
  • 인터럽트 작동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외부 인터럽트가 발생하여 CPU는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으로 이동한다. (c)
    2. ISR에서는 인터럽트 요청을 처리하고, 필요한 경우 작업을 저장하고 복원한다. (e)
    3. ISR가 끝나면, CPU는 이전에 수행하던 작업으로 복귀한다. (d)
    4. 이전 작업으로 복귀한 CPU는 다시 인터럽트를 받을 준비를 한다. (b)
    5. 다음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1번부터 반복된다. (a)

    따라서, 올바른 인터럽트 작동 순서는 "c → e → d → b → 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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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터럽트에 관하여 기술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럽트의 요청장치를 인식하는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인 polling 방법은 하나 이상의 장치가 인터럽트를 요청했을 때 오직 하나의 인터럽트 장치만 인식되는 단점이 있다.
  2. 인터럽트의 요청장치를 인식하는 하드웨어적인 방법인 daisy chain 방법은 구성상 인터럽트 장치들이 중앙처리장치에 물리적으로 가까운 순서대로 우선순위가 부여된다.
  3. 정전처럼 인터럽트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서는 인터럽트 반응 시간이 빨라야 하므로 하드웨어적인 인터럽트 처리가 필요하다.
  4. 인터럽트가 발생되면 해결 후에 작업을 계속하기 위해서 어떠한 경우라도 반드시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스택 등에 보관하여야 한다.
(정답률: 44%)
  • "인터럽트가 발생되면 해결 후에 작업을 계속하기 위해서 어떠한 경우라도 반드시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스택 등에 보관하여야 한다."는 옳은 내용이다.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코드를 실행한 후에 다시 저장된 상태를 복원하여 작업을 계속한다. 이를 위해 스택 등의 메모리 공간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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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스트럭션 수행시간이 20ns이고, 인스트럭션 패치시간이 5ns, 인스트럭션 준비시간이 3ns이라면 인스트럭션의 성능은 얼마인가?

  1. 0.4
  2. 0.6
  3. 2.5
  4. 4.0
(정답률: 55%)
  • 인스트럭션의 성능은 인스트럭션 하나를 실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인스트럭션 하나를 실행하는데는 인스트럭션 패치시간 5ns, 인스트럭션 준비시간 3ns, 그리고 인스트럭션 수행시간 20ns이 필요합니다. 이를 모두 더하면 28ns가 되므로, 인스트럭션 하나를 실행하는데는 28ns가 걸립니다. 따라서 인스트럭션의 성능은 1/28 = 0.0357... 인데, 이를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하면 0.04가 됩니다. 이 값의 역수를 취하면 25가 되므로, 인스트럭션의 성능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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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JTAG 인터페이스 구성시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TDI(test data in)
  2. TDO(test data out)
  3. TCK(test clock)
  4. TDW(test data write)
(정답률: 43%)
  • JTAG 인터페이스에서는 TDW(test data write)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JTAG 인터페이스에서는 테스트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TDI(test data in)와 TDO(test data out) 핀, 그리고 테스트 클럭을 제공하는 TCK(test clock) 핀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TDW(test data write)는 테스트 데이터를 쓰는데 사용되는 핀으로, JTAG 인터페이스에서는 이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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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내부에 ALU를 가진다.
  2. 명령어를 해독하여 필요한 제어신호를 발생시켜 주는 제어기(control unit)를 가진다.
  3.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기억하고 처리하기 위한 레지스터를 가진다.
  4. 병렬 데이터를 직렬로, 직렬 데이터를 병렬로 변화시키는 기능회로를 가진다.
(정답률: 57%)
  •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병렬 데이터를 직렬로, 직렬 데이터를 병렬로 변환하는 기능회로를 가지지 않습니다. 이는 주로 병렬-직렬 변환을 수행하는 다른 하드웨어 장치들이나 소프트웨어에서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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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누산기(accumulator) 내용에 대한 보수를 취하는 명령이 수행될 때 산술논리 회로(ALU)에서 처리되는 내용은?

  1. 누산기의 값을 버스(bus)에서 옮긴다.
  2. 보수를 취한다.
  3. 프로그램 카운터(PC)를 증가시킨다.
  4. 명령어를 해석한다.
(정답률: 68%)
  • 보수를 취하는 명령은 누산기에 저장된 값을 보수로 변환하여 다시 누산기에 저장하는 명령이다. 이때 산술논리 회로(ALU)에서는 누산기에 저장된 값을 보수로 변환하는 연산을 수행한다. 따라서 "보수를 취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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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메모리 0010번지에 3F가 저장되어 있고 누산기(accumulator)에 27이 기록된 상태에서 LOAD ACC를 수행하여 0010번지의 데이터를 누산기에 로드(load)하였다. 이 때 0010번지와 누산기의 내용은?

  1. 0010번지 : 00, 누산기 : 3F
  2. 0010번지 : 3F, 누산기 : 3F
  3. 0010번지 : FF, 누산기 : 3F
  4. 0010번지 : 27, 누산기 : 3F
(정답률: 58%)
  • LOAD ACC 명령어는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누산기로 로드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0010번지에 저장된 3F가 누산기로 로드되어 누산기에 3F가 저장된다. 따라서 정답은 "0010번지 : 3F, 누산기 : 3F"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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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전처리기라고도 하며,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그에 대응하는 다음 고급언어로 번역하는 것은?

  1. assembler
  2. preprocessor
  3. compiler
  4. interpreter
(정답률: 63%)
  • 정답은 "preprocessor"입니다.

    전처리기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번역하기 전에, 소스 코드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과정에서 소스 코드 내에 있는 특정한 문장이나 명령어를 처리하거나, 다른 파일을 포함시키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전처리된 소스 코드는 이후에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에 의해 번역되어 실행 파일이나 바이트 코드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assembler"는 어셈블러로서,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을 말하며, "compiler"는 컴파일러로서,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interpreter"는 인터프리터로서,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한 줄씩 읽어들여 바로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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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fetch cycle 수행시 적합하지 않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1. IR ← DBUS, RD ← 0
  2. ABUS ← PC, RD ← 1
  3. M[ABUS] ← DBUS, WR ← 1
  4. DBUS ← M[ABUS]
(정답률: 59%)
  • 적합하지 않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IR ← DBUS, RD ← 0"이다. 이는 fetch cycle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오퍼레이션이기 때문이다. fetch cycle에서는 PC(Program Counter)의 값을 ABUS(Address BUS)로 전송하고, 해당 주소의 명령어를 M(Memory)에서 읽어와 DBUS(Data BUS)로 전송한 후 IR(Instruction Register)에 저장한다. 따라서 IR ← DBUS, RD ← 0은 fetch cycle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오퍼레이션이다.

    "M[ABUS] ← DBUS, WR ← 1"은 ABUS에 저장된 주소에 DBUS에 저장된 값을 쓰는 오퍼레이션이다. 이는 fetch cycle에서는 해당 명령어를 읽어오는 오퍼레이션으로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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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은 ROM 회로의 Logic Diagram 이다. 이에 해당하는 진리표로 옳은 것은? (단, X는 절단 상태를 의미한다.)

(정답률: 60%)
  • 진리표는 다음과 같다.

    | A | B | C | D | F |
    |---|---|---|---|---|
    | 0 | 0 | 0 | 0 | 0 |
    | 0 | 0 | 0 | 1 | 0 |
    | 0 | 0 | 1 | 0 | 0 |
    | 0 | 0 | 1 | 1 | 0 |
    | 0 | 1 | 0 | 0 | 0 |
    | 0 | 1 | 0 | 1 | 0 |
    | 0 | 1 | 1 | 0 | 0 |
    | 0 | 1 | 1 | 1 | 0 |
    | 1 | 0 | 0 | 0 | 0 |
    | 1 | 0 | 0 | 1 | 0 |
    | 1 | 0 | 1 | 0 | 0 |
    | 1 | 0 | 1 | 1 | 0 |
    | 1 | 1 | 0 | 0 | 0 |
    | 1 | 1 | 0 | 1 | 0 |
    | 1 | 1 | 1 | 0 | 0 |
    | 1 | 1 | 1 | 1 | 1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D와 F가 모두 1인 경우는 A, B, C가 어떤 값이든 상관없이 F가 1이 되기 때문이다. 즉, D와 F가 모두 1인 경우는 A, B, C의 값이 X인지 아닌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 "", ""는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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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적당한 것은?

  1. 스트로브(strobe)
  2. 핸드셰이킹(handshaking)
  3. 폴링(polling)
  4. 페이징(paging)
(정답률: 76%)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두 개의 컴퓨터가 서로 통신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때, 컴퓨터끼리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고, 통신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핸드셰이킹이라고 합니다. 즉, 컴퓨터끼리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핸드셰이킹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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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명령 해독기의 기능에 해당되는 것은?

  1. Flags를 저장한다.
  2. 명령어 주소를 갖는다.
  3. 특정 주소 방식에서 사용된다.
  4. Op-code를 분석한다.
(정답률: 74%)
  • 명령 해독기는 컴퓨터에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이때 Op-code(연산 코드)를 분석하여 해당하는 명령어를 실행한다. 따라서 Op-code를 분석하는 것이 명령 해독기의 기능에 해당된다. Flags를 저장하는 것은 CPU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며, 명령어 주소를 갖는 것과 특정 주소 방식에서 사용된다는 것은 메모리와 관련된 기능이므로 명령 해독기의 기능과는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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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부트스트랩핑 로더(bootstrapping loader)가 하는 일은?

  1.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2. 컴퓨터 가동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주기억장치로 읽어온다.
  3. 모든 주변장치를 초기화 한다.
  4. 명령어를 해석한다.
(정답률: 72%)
  • 부트스트랩핑 로더는 컴퓨터를 켤 때, 운영체제를 주기억장치로 읽어오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컴퓨터가 운영체제를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작업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가동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주기억장치로 읽어온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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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명령 레지스터, 번지 레지스터, 명령 카운터 등과 관련 있는 장치는?

  1. 기억 장치
  2. 연산 장치
  3. 입력 장치
  4. 제어 장치
(정답률: 67%)
  • 제어 장치는 컴퓨터의 작업을 제어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명령 레지스터, 번지 레지스터, 명령 카운터 등은 제어 장치의 일부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모두 제어 장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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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DMA 제어장치가 꼭 갖추어야 할 필수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1. status register
  2. program counter
  3. data counter
  4. address register
(정답률: 62%)
  • DMA 제어장치는 데이터 전송을 위해 메모리 주소, 데이터 크기 등을 설정하는 레지스터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져야 하지만, 프로그램 카운터는 DMA 제어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CPU 내부의 레지스터이기 때문에 필수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프로그램 카운터는 CPU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DMA 제어장치와는 별개로 CPU 동작에 필요한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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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명령어(Micro-program Control Instruction) 중에서 번지가 필요 없는 무번지 명령은?

  1. CPL(complement)
  2. BR(branch)
  3. AND(and)
  4. CALL(call)
(정답률: 49%)
  • CPL(complement)은 번지가 필요 없는 무번지 명령어이다. CPL은 현재 레지스터의 비트를 반전시키는 명령어로, 어떤 특정한 메모리 위치나 레지스터를 가리키지 않고 현재 레지스터만을 대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번지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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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비수치 처리, 특히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데이터베이스 처리 전용으로 주컴퓨터에 결합해서 사용하는 프로세서는?

  1. 백엔드 프로세서
  2. 코프로세서
  3. 비트 슬라이스 마이크로프로세서
  4. 스칼라 프로세서
(정답률: 45%)
  • 백엔드 프로세서는 데이터베이스 처리 전용으로 주컴퓨터에 결합해서 사용하는 프로세서이다. 이는 주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에서 사용되며, 데이터베이스의 입출력 처리, 쿼리 실행 등을 담당한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처리에 특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주컴퓨터와 함께 동작하여 데이터베이스 처리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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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램프를 순차적으로 구동시키기 위한 지연루프(Delay Loop)가 아래그림에 표시되었다. 명령어 수행시간을 고려할 때 1[msec]의 지연시간을 갖기 위한 N 값은? (단, N은 16진수이며, 명령어 수행시간 A=N;1sec, NOP;2sec, A=A-1;3sec, A=0;4sec이다.)

  1. 66
  2. 6F
  3. 77
  4. 7E
(정답률: 72%)
  • 1[msec]의 지연시간을 갖기 위해서는 총 1000번의 루프를 돌아야 한다. NOP 명령어는 2초, A=A-1 명령어는 3초, A=0 명령어는 4초가 걸리므로, 총 9초의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1초당 111번의 루프가 돌아가야 하며, 이를 16진수로 변환하면 6F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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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CPU가 시스템 버스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이용하여 DMA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burst 방식
  2. cycle stealing 방식
  3. paging 방식
  4. interrupt 방식
(정답률: 69%)
  • CPU가 시스템 버스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이용하여 DMA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을 "cycle stealing 방식"이라고 한다. 이는 CPU가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를 공유하는 시스템에서 입출력 장치가 데이터를 전송할 때 CPU가 사용하는 시스템 버스를 빼앗아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CPU와 입출력 장치가 동시에 버스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입출력 장치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하며, CPU의 성능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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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프로그램 크기가 가장 작은 주소 형식은?

  1. 0-주소형식
  2. 1-주소형식
  3. 2-주소형식
  4. 3-주소형식
(정답률: 68%)
  • 3-주소형식은 명령어에서 필요한 주소를 모두 3개의 주소 필드에 저장하여 사용하는 형식으로, 다른 주소 형식에 비해 프로그램 크기가 가장 작습니다. 이는 주소를 저장하기 위한 비트 수가 적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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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파일의 종류 중 거래가 있을 때마다 발생한 데이터를 모아두는 파일을 말하는데, 마스터 파일에 새로운 레코드를 추가하거나 현존하는 레코드를 수정하기 위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파일은?

  1. 히스토리 파일(history file)
  2. 변경 파일(update file)
  3. 기본 파일(base file)
  4. 트랜잭션 파일(transaction file)
(정답률: 58%)
  • 트랜잭션 파일은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발생한 데이터를 모아두는 파일로, 마스터 파일에 새로운 레코드를 추가하거나 현존하는 레코드를 수정하기 위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랜잭션 파일(transaction fi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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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SP(stack pointer)가 기억하고 있는 내용의 메모리 번지를 지정하는 스택 구조는?

  1. 연속(cascade) 스택
  2. ahebffffff(module) 스택
  3. 메모리 스택
  4. 간접번지지정 스택
(정답률: 60%)
  • SP(stack pointer)가 기억하고 있는 내용의 메모리 번지를 지정하는 스택 구조는 "메모리 스택"이다. 이는 SP가 가리키는 메모리 위치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SP를 증가시켜 다음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이며, 대부분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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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SRAM이 DRAM보다 장점인 특성은 어느 것인가?

  1. 메모리 용량
  2. 전력손실
  3. 비트당 가격
  4. 액세스 시간
(정답률: 73%)
  • SRAM은 DRAM보다 액세스 시간이 빠르다. 이는 SRAM이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이 DRAM과 다르기 때문이다. SRAM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논리 회로를 사용하여 데이터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지만, DRAM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셀에 접근하기 위해 복잡한 회로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액세스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따라서 SRAM은 빠른 데이터 액세스가 필요한 고성능 시스템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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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RS 플립플록을 [그림]과 같이 결선하면 무슨 플립플롭이 되는가?

  1. RS 플립플롭
  2. T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JK 플립플롭
(정답률: 40%)
  • RS 플립플롭은 입력이 R과 S 두 개이고 출력이 Q와 Q' 두 개인 플립플롭이다. 그림에서 R은 J 입력에 연결되어 있고 S는 K 입력에 연결되어 있다. 이 때, R과 S가 모두 0이면 Q와 Q'는 이전 상태를 유지하고, R이 1이면 Q는 1이 되고 Q'는 0이 된다. S가 1이면 Q는 0이 되고 Q'는 1이 된다. 그러나 R과 S가 모두 1이면 Q와 Q'는 상태가 바뀌지 않는다. 이러한 동작 방식 때문에 RS 플립플롭은 T 플립플롭으로 구현할 수 있다. T 플립플롭은 입력이 T 하나이고 출력이 Q와 Q' 두 개인 플립플롭으로, T가 0이면 이전 상태를 유지하고 T가 1이면 Q와 Q'가 반전된다. 따라서 RS 플립플롭을 T 플립플롭으로 구현하면 T 플립플롭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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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도의 명칭은?

  1. Look-ahead carry generator
  2. Decimal adder
  3. Magnitude Comparator
  4. Decoder
(정답률: 47%)
  • 이 논리회로도는 "Look-ahead carry generator"이다. 이는 입력된 두 비트의 합과 이전 단계에서의 carry 값을 이용하여 다음 단계에서의 carry 값을 미리 계산하는 회로로, 덧셈 연산에서 carry 값을 빠르게 계산하여 연산 속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Decimal adder"는 덧셈기 전체를, "Magnitude Comparator"는 크기 비교를, "Decoder"는 디코더를 나타내는 명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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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논리회로를 간단히 하면?

  1. D=ABC+AC'
  2. D=AABC+ABCC'+A'A+ABC'
  3. D=AABC+ABCC'+A'AC'
  4. D=ABC+A'C'
(정답률: 53%)
  •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이루어진 논리회로이다. A, B, C를 입력으로 받아서, A와 A'를 AND 연산한 결과를 B와 C를 AND 연산한 결과와 OR 연산한 것이 D의 값이 된다. 즉, D=ABC+A'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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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레지스터의 기능은?

  1. 펄스를 발생시킨다.
  2. 정보를 일시 저장한다.
  3. 계수기의 대용으로 쓰인다.
  4. 회로를 동기시킨다.
(정답률: 60%)
  • 레지스터는 정보를 일시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전송할 때 필요한 중간 단계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다음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처리 속도와 성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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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그림]의 연산회로 이름은?

  1. half adder
  2. full adder
  3. half subtracter
  4. full subtracter
(정답률: 43%)
  • 이 그림은 half adder 회로이다. 이유는 입력으로 2개의 비트를 받아서 각각의 비트를 더한 결과와 자리올림 값을 출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회로는 자리올림 값을 출력하지 않기 때문에 full adder와는 구분된다. 또한 빼기 연산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half subtracter나 full subtracter와도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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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부호 및 절대값 코드를 사용하여 full scale이 ±10V의 10bit 양극성 D/A 변환기가 있다. 디지털 입력 1110000000에 대한 출력 값은?

  1. +7.5V
  2. -7.5V
  3. +8.5V
  4. -8.5V
(정답률: 63%)
  • 디지털 입력 1110000000은 2의 10-1승인 511에 해당한다. 부호 코드를 적용하면 이는 -511에 해당한다. 절대값 코드를 적용하면 511에 대한 2의 보수인 0001111111이 된다. 이 값을 전압으로 변환하면 (2^10-1)/20V = 51.1mV/V이므로, 51.1mV/V × 1111111 = 5.67V가 된다. 부호 코드를 고려하면 최종 출력 값은 -5.67V가 된다. 하지만 이는 full scale의 절반인 -10V/2 = -5V보다 작으므로, -7.5V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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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JK 플립플롭에서 J=0, K=1일 때의 Q(t+1)은?

  1. 0
  2. 1
  3. Q(t)
  4. Don't care
(정답률: 42%)
  • JK 플립플롭에서 J=0, K=1일 때는 이전 상태의 출력값 Q(t)과 상관없이 Q(t+1)은 0이 된다. 이는 K 입력이 1이므로 Q(t)의 상태와 상관없이 Q(t+1)은 항상 0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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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2단으로 구성된 T형 플립플롭에 20[kHz]의 주파수를 공급할 때, 출력 주파수는?

  1. 5[kHz]
  2. 10[kHz]
  3. 15[kHz]
  4. 20[kHz]
(정답률: 30%)
  • T형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클럭 신호와 함께 주어졌을 때, 클럭 신호의 상승 에지에서 입력 신호를 캡처하고 출력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20[kHz]의 클럭 신호를 입력으로 주었을 때, 출력 주파수는 클럭 신호의 절반인 10[kHz]가 된다. 그러나 T형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클럭 신호와 함께 주어졌을 때, 이전 상태를 유지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출력 주파수는 입력 신호의 주파수와는 무관하다. 따라서, 출력 주파수는 항상 5[kH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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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8진 카운터를 구성하고자 할 경우 최소 몇 개의 JK 플립플롭이 필요한가?

  1. 3개
  2. 4개
  3. 8개
  4. 16개
(정답률: 66%)
  • 8진수는 2의 3승인 8개의 상태를 가지므로, 3개의 JK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각각의 플립플롭은 2진수의 한 자리를 나타내며, 8진수의 각 자리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3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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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74LS374와 같은 74시리즈 TTL IC의 타입 이름에 포함된 영문자 "LS"의 의미는?

  1. 고집적회로
  2. 저전력 고속도
  3. 장기수명 고속도
  4. 고전력 고안정도
(정답률: 63%)
  • "LS"는 "Low Power Schottky"의 약자로, 저전력 고속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기존의 TTL(IC 74)보다 소비전력이 적고, 속도가 빠른 고성능 I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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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프로그래머블 논리어레이(PLA)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ROM에서와 같이 PLA도 마스크 프로그래머블(Mask-programmable) 형태로 할 수 있다.
  2. AND, OR 및 링크(Link)로 구성되어 임의의 논리기능을 수행하는 IC이다.
  3. 무정의 조건(Don't care condition)이 많은 회로에서는 ROM보다 비경제적이다.
  4. PLA 프로그램표(Program table)를 작성하여 회로를 설계한다.
(정답률: 68%)
  • "무정의 조건(Don't care condition)이 많은 회로에서는 ROM보다 비경제적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PLA는 AND, OR, 링크로 구성되어 임의의 논리기능을 수행하는 IC입니다. 이를 위해 PLA 프로그램표를 작성하여 회로를 설계합니다. 또한, 마스크 프로그래머블 형태로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정의 조건이 많은 회로에서는 ROM보다 비경제적입니다. 이는 ROM은 무정의 조건이 많아도 모든 입력에 대한 출력을 미리 저장해놓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PLA는 무정의 조건이 많은 경우에도 모든 입력에 대한 출력을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비경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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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회로의 출력(F)으로 옳은 것은? (단, A=0101이다.)

  1. F=A*B
  2. F=A+1
  3. F=A-1
  4. F=A
(정답률: 44%)
  • 위 회로는 4비트 2의 보수 연산 회로이다. 2의 보수 연산은 주어진 수의 비트를 모두 반전시킨 후 1을 더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A의 2의 보수는 A의 비트를 모두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과 같다. 즉, A의 2의 보수는 ~(0101) + 1 = 1011이다. 이 값을 F에 대입하면 F = 1011이 된다. 이는 A - 1과 같은 값이므로, 정답은 "F=A-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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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F(w,x,y,z) = Σ(0,1,2,4,5,6,8,9,12,13,14) 불 함수를 간략화한 결과는?

  1. F=x+y+wz
  2. F=y'+z'+xy
  3. f=y'+w'z'+xz'
  4. F=x+z
(정답률: 58%)
  • 불 함수 F(w,x,y,z) = Σ(0,1,2,4,5,6,8,9,12,13,14)를 카르노 맵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zwx 00 01 11 10
    +------------
    0 | 0 1 1 0
    1 | 1 0 0 1
    ```

    카르노 맵에서 인접한 1들을 그룹화하면 다음과 같다.

    ```
    zwx 00 01 11 10
    +------------
    0 | 0 1 1 0
    1 | 1 0 0 1
    ```

    따라서 F(w,x,y,z) = y' + w'z' + xz' 이다.

    이유는 카르노 맵에서 인접한 1들을 그룹화하면서 y'와 w'z'를 묶을 수 있고, x와 z'를 묶을 수 있다. 따라서 F(w,x,y,z) = y' + w'z' + x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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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논리회로의 출력 F는?

  1. A'+B
  2. A+B'
  3. A+B
  4. A'+B'
(정답률: 72%)
  •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므로, 입력 A와 B'가 모두 참일 때만 출력 F가 참이 된다. 따라서 출력 F는 "A+B'"이다.

    "A'+B"은 입력 A가 거짓이고 입력 B가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므로, 정답이 아니다.

    "A+B"는 입력 A와 B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므로, 정답이 아니다.

    "A'+B'"은 입력 A와 B'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므로,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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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f(A,B,C) = Σm(1,2,3,5)일 때 f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a, c
  2. a, d
  3. b, c
  4. b, d
(정답률: 54%)
  • 주어진 불대수식을 각각의 항으로 나누어서 살펴보면,

    m(1) = A'B'C'
    m(2) = A'BC'
    m(3) = AB'C'
    m(5) = ABC

    따라서,

    f(A,B,C) = Σm(1,2,3,5) = A'B'C' + A'BC' + AB'C' + ABC

    이므로, b와 d가 정답이다.

    a는 m(4)가 빠져있으므로 올바르지 않다.
    c는 m(4)가 빠져있으며, m(2)와 m(3)이 중복되어 있으므로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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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Karnaugh map을 이용하여 함수 F를 간략화 하려고 한다. 이 때 NAND 게이트만을 사용한다면 필요한 최소의 게이트수와 fan-in의 합은 각각 얼마인가? (단, X는 don't care를 의미한다.)

  1. 게이트 수 : 5, fan-in의 합 : 14
  2. 게이트 수 : 5, fan-in의 합 : 13
  3. 게이트 수 : 6, fan-in의 합 : 16
  4. 게이트 수 : 6, fan-in의 합 : 15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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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가산과 감산의 기능을 갖는 연산회로를 설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게이트는?

  1. AND
  2. OR
  3. EX-NOR
  4. EX-OR
(정답률: 72%)
  • EX-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서로 다를 때 1을 출력하고, 같을 때는 0을 출력하는 게이트이다. 따라서 가산과 감산의 기능을 갖는 연산회로를 설계할 때, 두 비트의 합과 자리올림을 구하기 위해 EX-OR 게이트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와 B가 입력으로 들어온다면 A XOR B는 두 비트의 합을 나타내고, A AND B는 자리올림을 나타낸다. 이렇게 구한 합과 자리올림을 다시 더해주면 전체적인 가산과 감산의 기능을 갖는 연산회로를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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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논리식 B(A+B)를 간단히 하면?

  1. A
  2. B
  3. 1
  4. AB
(정답률: 43%)
  • 논리식 B(A+B)는 분배법칙에 의해 B*A + B*B로 간단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B*B는 B로 간단히 표현할 수 있으므로, 최종적으로 B+A*B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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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6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된 2진 카운터는 0부터 몇 까지 카운트할 수 있는가?

  1. 6
  2. 32
  3. 63
  4. 64
(정답률: 37%)
  • 2진 카운터는 2진수로 표현된 숫자를 증가시키는 장치이다. 6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된 2진 카운터는 2^6 (각 플립플롭이 2가지 상태를 가지므로) 즉, 64개의 서로 다른 상태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0도 하나의 상태이므로, 63까지 카운트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6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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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16진수인 다음 식의 연산 값은?

  1. 31DD
  2. 3B12
  3. 21D0
  4. 2D13
(정답률: 60%)
  • 먼저, 16진수에서 A는 10, B는 11, C는 12, D는 13, E는 14, F는 15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1 + 3 = 4, 1 + D = E, 2 + 1 = 3, D - 1 = C 이므로, 계산 결과는 "4E3C"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2의 보수를 취한 값이므로, 16진수에서 2의 보수를 취하는 방법은 각 자리수를 F(15)에서 빼고 1을 더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F - 4 = B, F - E = 1, F - 3 = C, F - C = 3 이므로, 2의 보수를 취한 값은 "BC13"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1DD"가 아닌 "BC1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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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라우팅 방식 중 패킷이 소스 노드로부터 모든 인접 노드로 broadcast 되는 방식은?

  1. flooding
  2. random routing
  3. adaptive routing
  4. fixed routing
(정답률: 65%)
  • 패킷이 소스 노드로부터 모든 인접 노드로 broadcast 되는 방식은 "flooding"이다. 이는 목적지를 모르는 경우에 유용하며, 모든 경로를 탐색하여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경로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방식은 네트워크의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중복된 패킷 전송으로 인해 네트워크 지연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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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비 연결형(connectionless)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해당하는 것은?

  1. HTTP
  2. TCP
  3. IP
  4. X.25
(정답률: 59%)
  • IP는 비 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보낼 때 미리 연결을 설정하지 않고 패킷 단위로 보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에 반해 TCP는 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먼저 연결을 설정하고, 데이터 전송 후에는 연결을 끊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HTTP는 TCP 위에서 동작하는 프로토콜이며, X.25는 과거에 사용되던 패킷 교환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IP가 비 연결형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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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전송매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송 손상 요인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감쇠현상
  2. 지연왜곡
  3. 잡음
  4. 채널용량
(정답률: 67%)
  • 채널용량은 전송매체에서 발생하는 손상 요인이 아니라, 전송매체의 한계로 인해 전송할 수 있는 최대 데이터 양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감쇠현상, 지연왜곡, 잡음은 전송매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송 손상 요인이지만, 채널용량은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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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TCP/IP 관련 프로토콜 중 인터넷 계층에 해당하는 것은?

  1. SNMP
  2. HTTP
  3. TCP
  4. ICMP
(정답률: 52%)
  • 인터넷 계층은 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계층입니다. ICMP는 IP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되며,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고 오류 메시지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ICMP가 인터넷 계층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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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양방향으로 동시에 메시지를 일정한 범위까지는 응답없이 연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게 함으로써 회선의 전송효율을 향상시키고 있다.
  2. 모든 프레임에 전송 에러 검사를 위해 에러 검출 부호가 부가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통신이다.
  3. 통신 모드에는 NRM(Normal Response Mode), ABM(Asynchronous Balanced Mode), ARM(Asynchronous Response Mode) 이렇게 세가지가 있다.
  4. 전송 제어를 위해 전송제어문자(STX, ETX, ACK 등)를 사용한다.
(정답률: 47%)
  • 잘못된 것은 없다. HDLC는 전송 제어를 위해 전송제어문자(STX, ETX, ACK 등)를 사용한다. 이는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고, 에러 검출 및 재전송 등의 제어를 위해 사용된다. 양방향으로 동시에 메시지를 일정한 범위까지는 응답없이 연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게 함으로써 회선의 전송효율을 향상시키고, 모든 프레임에 전송 에러 검사를 위해 에러 검출 부호가 부가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통신이다. 또한, 통신 모드에는 NRM(Normal Response Mode), ABM(Asynchronous Balanced Mode), ARM(Asynchronous Response Mode) 이렇게 세가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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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통신 시스템에서 정확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컴퓨터 간의 미리 정해진 약속이 필요하다. 이러한 약속을 무엇이라 하는가?

  1. Topology
  2. Protocol
  3. OSI 7 layer
  4. DNS
(정답률: 79%)
  • 정확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컴퓨터 간의 미리 정해진 약속을 "Protocol" 이라고 한다. 이는 데이터의 형식, 전송 방법, 오류 처리 등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도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Protocol이 정확하지 않으면 데이터 전송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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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PCM(Pulse Code Modulation) 방식에서 PAM(Pulse Amplitude Modulation) 신호를 얻는 과정이다.

  1. 표본화
  2. 양자화
  3. 부호화
  4. 코드화
(정답률: 56%)
  • PCM 방식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코드화 과정을 거친다. 이 중에서 PAM 신호를 얻는 과정은 표본화 과정이다. 표본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PAM 신호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아날로그 신호를 표본화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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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시분할 다중화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은 전송 시간을 일정한 간격의 시간 슬롯으로 나누고, 이를 주기적으로 각 채널에 할당한다.
  2.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프레임 내의 시간 슬롯의 위치로 채널이 구분되기 때문에 별도의 주소 정보가 필요하지 않다.
  3.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방식은 전송 데이터가 있는 경우에만 시간 슬롯을 할당한다.
  4.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에서는 전송 프레임마다. 각 시간 슬롯이 해당 채널에게 고정적으로 할당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전송 매체의 전송 능력이 낭비된다.
(정답률: 38%)
  •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프레임 내의 시간 슬롯의 위치로 채널이 구분되기 때문에 별도의 주소 정보가 필요하지 않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방식에서도 각 채널은 고유한 주소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방식에서는 전송 데이터가 있는 경우에만 시간 슬롯을 할당하지만, 각 채널은 여전히 고유한 주소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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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PPP(Point-to-Point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대점 링크를 통하여 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IETF의 표준 프로토콜이다.
  2. 오류 검출만 제공되며 재전송을 통한 오류 복구와 흐름 제어 기능 등은 제공되지 않는다.
  3. 데이터 전송을 위해 HDLC와 같은 비트 채움 방식을 사용한다.
  4. 점대점 링크를 통하여 IP 패킷의 캡슐화를 제공한다.
(정답률: 24%)
  • "데이터 전송을 위해 HDLC와 같은 비트 채움 방식을 사용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PPP는 HDLC와 비슷한 프레임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HDLC와는 다른 비트 채움 방식을 사용합니다. PPP는 비트 채움 방식 대신에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특수한 문자를 사용하여 프레임을 구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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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터미널에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데이터링크 확립 방법 중 폴링(polling)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 스테이션이 특정한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경우 데이터를 받을 준비가 되어있는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2. 주 스테이션이 각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는 방식이다.
  3. 하나의 터미널을 선택하여 수신 준비 여부를 문의한 후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4. 하나의 터미널을 선택하여 수신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그대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정답률: 35%)
  • 정답은 "주 스테이션이 각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는 방식이다." 이다.

    폴링(polling) 방법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주 스테이션이 각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고, 해당 부 스테이션이 데이터를 받을 준비가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방식이다. 이후 준비가 되어있는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 방식은 충돌을 방지하고, 데이터 전송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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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LAN 방식인 "10BASE-T"에서 "10"이 가리키는 의미는?

  1.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Mbps
  2. 케이블의 굵기가 10 밀리미터
  3. 접속할 수 있는 단말의 수가 10대
  4. 배선할 수 있는 케이블의 길이가 10미터
(정답률: 72%)
  • "10"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Mbps를 의미합니다. 이는 LAN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 속도의 기본 단위이며, 이를 기준으로 다양한 속도의 LAN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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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데이터 통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error)를 검출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1. Parity Check
  2. Run Length Check
  3. Block Sum Check
  4. Cyclic Redundancy Check
(정답률: 37%)
  • Run Length Check는 데이터의 반복되는 패턴을 검사하여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이 아니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모두 데이터 통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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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OSI 7계층 중 응용간의 대화 제어(dialogue control)를 담당하는 것은?

  1. application layer
  2. session layer
  3. transport layer
  4. data link layer
(정답률: 54%)
  • 응용간의 대화 제어는 세션 계층에서 담당합니다. 세션 계층은 통신하는 양 끝단 간의 대화 제어와 동기화를 담당하며,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중단 등의 문제를 처리합니다.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 간의 대화를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세션 계층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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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위상을 이용한 디지털 변조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ASK
  2. FSK
  3. PSK
  4. PCM
(정답률: 50%)
  • PSK는 위상을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를 변조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0과 1의 비트를 다른 위상으로 표현하여 전송하므로, 노이즈나 간섭에 강하고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PSK는 위성 통신, 무선 통신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디지털 변조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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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세 이상의 스테이션들을 공유된 전송 회선으로 연결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링크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하나의 회선이나 하나의 컴퓨터에 여러개의 단말기가 접속되어 있는 회선구성 방시은?

  1. 점대점 링크 방식
  2. 멀티드롭 방식
  3. 전이중 방식
  4. 반이중 방식
(정답률: 63%)
  • 멀티드롭 방식은 하나의 회선에 여러 개의 단말기를 연결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링크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여러 개의 단말기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전송 회선을 공유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 이상의 스테이션들을 연결하는 경우에는 멀티드롭 방식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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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무선 LAN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효율성
  2. 확장성
  3. 이동성
  4. 보안성
(정답률: 69%)
  • 무선 LAN은 무선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하고, 무선 신호가 뚫리기 쉬워 해커의 공격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보안성은 무선 LAN의 장점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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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프로토콜은?

  1. IP
  2. TCP
  3. RTP
  4. FTP
(정답률: 31%)
  • 이 프로토콜은 RTP (Real-time Transport Protocol) 입니다. RTP는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오디오, 비디오 및 기타 데이터를 위한 프로토콜로, IP와 UDP를 기반으로 하며,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고 대신 실시간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RTP는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 IP 텔레비전, IP 기반 음성 통화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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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동기식 전송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비동기 전송에 비해 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2. 각 글자는 1개의 start bit와 1~2개의 stop bit를 갖는다.
  3. 일반적으로 비동기 전송에 비해 오버헤드가 훨씬 높다.
  4. 동기는 문자 단위로만 이루어지고, 송수신측이 항상 동기 상태에 있을 필요는 없다.
(정답률: 52%)
  • 동기식 전송 방식은 데이터를 일정한 주기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송신측과 수신측이 동일한 클럭 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비동기 전송에 비해 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클럭 신호의 주기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기식 전송 방식은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해야 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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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OSI 7계층 중 모뎀이나 RS-232C와 같이 전기적 신호의 전송과 관계있는 계층은?

  1. 물리계층
  2. 표현계층
  3. 네트워크계층
  4. 응용계층
(정답률: 48%)
  • 물리계층은 전기적, 기계적, 물리적인 신호를 전송하는 계층으로, 모뎀이나 RS-232C와 같은 전기적 신호의 전송과 관련된 기술이 이 계층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물리계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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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프레임 형식으로 옳은 것은?

  1. 플래그, 제어영역, 주소영역, 정보영역, FCS, 플래그
  2. 플래그, 주소영역, 제어영역, 정보영역, FCS, 플래그
  3. 플래그, 주소영역, 정보영역, 제어영역, FCS, 플래그
  4. 플래그, 정보영역, 제어영역, 주소영역, FCS, 플래그
(정답률: 70%)
  • HDLC 프레임 형식은 "플래그, 주소영역, 제어영역, 정보영역, FCS, 플래그" 입니다. 이는 HDLC 프레임의 기본 구조로, 플래그로 시작과 끝을 나타내며, 주소영역은 목적지와 출발지를 나타내고, 제어영역은 프레임의 제어 정보를 담고, 정보영역은 실제 데이터를 담고, FCS는 오류 검출 코드를 담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HDLC는 신뢰성 높은 데이터 전송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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