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3-10)

전자계산기기사
(2013-03-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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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원시 프로그램을 하나의 긴 스트링으로 보고 원시 프로그램을 문자 단위로 스캐닝하여 문법적으로 의미있는 그룹들로 분할하는 과정은?

  1. Syntax analysis
  2. Code generation
  3. Code optimization
  4. Lexical analysis
(정답률: 53%)
  • Lexical analysis는 원시 프로그램을 문자 단위로 스캐닝하여 문법적으로 의미있는 그룹들로 분할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는 예를 들어 변수, 상수, 연산자, 키워드 등과 같은 토큰들을 식별하고 분류하여 추출한다. 따라서 이 과정은 프로그램의 문법적인 구조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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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EQU
  2. ASSUME
  3. LIST
  4. EJECT
(정답률: 77%)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으로, 기호적 이름과 상수 값을 연결하여 상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SSUME"은 세그먼트 레지스터의 값을 설정하는 명령이고, "LIST"와 "EJECT"는 어셈블리어 코드의 출력 형식을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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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그램 작성시 한 프로그램 내에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될 경우 반복되는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특정 이름으로 정의한 후, 그 코드가 필요할 때마다 정의된 이름을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은?

  1. 필터
  2. 리터럴 테이블
  3. 매크로
  4. 프로세스
(정답률: 80%)
  • 매크로는 프로그램 작성시 반복되는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특정 이름으로 정의한 후, 그 코드가 필요할 때마다 정의된 이름을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에 매크로를 사용하면 코드의 중복을 줄일 수 있고,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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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기억장치의 배치 전략 중 입력된 작업을 가장 큰 공백에 배치하는 전략은?

  1. 최악 적합 전략
  2. 최적 적합 전략
  3. 최초 적합 전략
  4. 최종 적합 전략
(정답률: 77%)
  • 정답은 "최악 적합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주기억장치에서 가장 큰 공백에 작업을 배치하는 전략으로, 작업들이 주기억장치에서 연속적으로 배치되는 것을 방지하고, 작업들이 분산되어 배치되어 메모리 활용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전에 사용된 메모리 공간을 재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공간을 할당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메모리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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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인 로더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Direct Linking Loader
  2. Dynamic Loading Loader
  3. Absolute Loader
  4. Compile And Go Loader
(정답률: 72%)
  • "Direct Linking Loader"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라이브러리와 모듈을 컴파일 시점에 미리 링크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하는 로더이다. 이는 일반적인 로더 중에서 가장 간단하고 빠르며, 실행 파일의 크기가 작아 메모리를 적게 차지한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로더에 가장 가깝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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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Round-Robin 스케줄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스들이 중앙처리장치에서 시간량에 제한을 받는다.
  2. 시분할 시스템에 효과적이다.
  3. 선점형 기법이다.
  4. 프로세스들이 배당 시간내에 작업을 완료하지 못하면 폐기된다.
(정답률: 62%)
  • Round-Robin 스케줄링은 프로세스들이 중앙처리장치에서 시간량에 제한을 받고, 시분할 시스템에 효과적이며, 선점형 기법이다. 하지만 프로세스들이 배당 시간내에 작업을 완료하지 못하면 폐기되는 것은 옳지 않다. Round-Robin 스케줄링에서는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시간이 지나면 다시 대기열로 돌아가게 되며, 다음 차례에 다시 실행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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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절대로더에서 기능과 그 행위 주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할당 - 프로그래머
  2. 연결 - 로더
  3. 재배치 - 어셈블러
  4. 적재 - 로더
(정답률: 61%)
  • 연결은 로더의 역할이 아니라 링커(Linker)의 역할이기 때문에, "연결 - 로더"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로더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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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세서들이 서로 작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영원히 대기상태로 빠지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thrashing
  2. working set
  3. semaphore
  4. deadlock
(정답률: 71%)
  • 정답은 "deadlock"이다.

    Deadlock은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필요로 하는 자원을 점유하고 있어서, 다른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을 사용할 수 없고, 이러한 상황에서 각각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이 점유한 자원을 해제하지 않고 대기하게 되어 작업이 진행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고, 작업이 정지되어 사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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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FORTRAN
  2. COBOL
  3. PASCAL
  4. C
(정답률: 72%)
  • C 언어는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고, 시스템 레벨에서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합니다. FORTRAN, COBOL, PASCAL은 주로 과학 및 비즈니스 분야에서 사용되는 고급 언어이며, 시스템 프로그래밍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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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빠르다.
  3. 호환성이 없고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다.
  4.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
(정답률: 55%)
  • 기계어는 호환성이 없고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다는 것이 옳지 않은 설명이다. 기계어는 각각의 CPU 아키텍처에 맞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호환성이 없을 수는 있지만, 같은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기계들은 동일한 기계어를 사용한다.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용이한 이유는 기계어가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통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파일하여 기계어로 변환한다. 이렇게 변환된 기계어는 원래의 고급 언어 코드와 대응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용이해진다. 또한, 기계어는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도 있다.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는 것은 기계어의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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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그램 내에서 양쪽 오퍼랜드에 기억된 내용을 서로 바꾸어야 할 때 사용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NEG
  2. CBW
  3. CWD
  4. XCHG
(정답률: 77%)
  • 정답은 "XCHG"입니다. XCHG는 "Exchange"의 약자로, 두 개의 오퍼랜드 값을 서로 교환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내에서 양쪽 오퍼랜드에 기억된 내용을 서로 바꾸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G는 음수로 변환하는 명령어, CBW는 바이트를 워드로 변환하는 명령어, CWD는 워드를 더블워드로 변환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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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어셈블러를 two-pass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면 처리 속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2.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면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3.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면 비용 발생이 크기 때문에
  4.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면 기호를 모두 정의한 뒤에 해당 기호를 사용해야만 하기 때문에
(정답률: 80%)
  •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면 기호를 모두 정의한 뒤에 해당 기호를 사용해야만 하기 때문에 이전에 정의되지 않은 기호를 사용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wo-pass 방식을 사용하여 기호를 먼저 정의하고 사용하는 방식으로 처리 속도를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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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페이지 교체 기법 중 각 페이지마다 계수기나 스택을 두어 현 시점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즉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은?

  1. RR
  2. LFU
  3. LRU
  4. FIFO
(정답률: 68%)
  • 이 기법은 LRU (Least Recently Used) 기법이다. LRU 기법은 페이지 교체 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으로, 각 페이지마다 사용된 시간을 기록하고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페이지를 교체한다. 이를 위해 계수기나 스택을 사용한다. 따라서 LRU 기법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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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로더(Load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Compile
  2. Relocation
  3. Link
  4. Allocation
(정답률: 73%)
  • 로더(Loader)의 주요 기능은 Relocation, Link, Allocation이다. 이들은 프로그램을 실행 가능한 메모리 공간에 할당하고, 다른 모듈과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드는 작업을 수행한다. 반면에 Compile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의 역할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Compi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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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그래밍 언어의 해독 순서는?

  1. 링커 → 로더 → 컴파일러
  2.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3. 로더 → 링커 → 컴파일러
  4.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정답률: 73%)
  • 프로그래밍 언어는 먼저 컴파일러에 의해 소스 코드가 기계어로 번역됩니다. 그 다음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고, 라이브러리와 연결하여 실행 파일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시킵니다. 따라서 해독 순서는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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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 가능도
  2. 반환 시간
  3. 처리 능력
  4. 비용
(정답률: 71%)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 중에서 "비용"은 다른 요소들과 달리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평가 요소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요소들은 시스템의 성능과 관련된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평가 요소이지만, 비용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을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비용은 다른 요소들과는 별개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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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로세스가 일정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Locality
  2. Thrashing
  3. Paging
  4. Working Set
(정답률: 63%)
  • 정답은 "Working Set"이다.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Working Set"이라고 한다. 이는 프로세스의 메모리 접근 패턴을 분석하여 프로세스가 어떤 페이지를 자주 참조하는지 파악하고, 이를 미리 메모리에 올려놓음으로써 페이지 폴트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따라서 "Working Set"이 프로세스의 성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Locality"는 프로세스가 메모리에서 일정한 지역성을 가지고 데이터를 참조하는 것을 의미하며, "Thrashing"은 페이지 교체가 과도하게 일어나서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Paging"은 가상 메모리 기술 중 하나로, 물리적 메모리보다 큰 프로세스를 실행할 때 사용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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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1. 상호배제
  2. 원형대기
  3. 선점
  4. 점유와 대기
(정답률: 71%)
  •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조건은 상호배제, 원형대기, 점유와 대기이지만, 선점은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조건이 아닙니다. 선점은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하고 있는 자원을 강제로 빼앗아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교착상태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선점은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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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세스(Process)의 정의가 될 수 없는 것은?

  1. 실행중인 프로그램
  2. PCB를 가진 프로그램
  3.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
  4.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정답률: 69%)
  • "PCB를 가진 프로그램"은 프로세스의 정의가 될 수 없습니다. PCB(Process Control Block)는 프로세스의 상태와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이지만, 프로세스 자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면,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는 프로세스의 정의에 포함됩니다.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함께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동기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주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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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매크로 프로세서(Macro Processor)의 기본 수행 작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정의 확장
  2. 매크로 정의 인식
  3. 매크로 호출 인식
  4. 매크로 확장
(정답률: 55%)
  • 매크로 정의 확장은 매크로를 정의하는 작업이며,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작업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매크로 정의 인식은 매크로를 인식하는 작업, 매크로 호출 인식은 매크로를 호출하는 작업, 매크로 확장은 매크로를 확장하여 대체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매크로 정의 확장은 매크로를 정의하는 작업으로,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작업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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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프로그램 수행 도중 서로 다른 번지의 주소를 동시에 지정하는 방식은?

  1. 파이프라인 방식
  2. 인터리빙 방식
  3. 인코딩 방식
  4. 메모리 캐시 방식
(정답률: 48%)
  • 인터리빙 방식은 여러 개의 모듈이 동시에 작업을 수행할 때, 각 모듈이 메모리에 접근하는 주소를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메모리 접근을 균등하게 분산시켜서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인터리빙 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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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우선순위 체제를 구성하기 위한 기능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우선순위를 부가하는 기능
  2. 인터럽트 요청시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기능
  3. 우선순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장치의 인터럽트 서비스를 먼저 수행하게 하는 기능
  4. 우선순위를 해제하는 기능
(정답률: 58%)
  • 우선순위를 해제하는 기능은 우선순위 체제를 무력화시키는 기능으로, 다른 기능들과는 반대로 우선순위를 부여하거나 판별하는 기능과는 상반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우선순위 체제를 구성하기 위한 기능으로는 적당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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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RAID-5는 RAID-4의 어떤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는가?

  1. 병렬 액세스의 불가능
  2. 긴 쓰기 동작 시간
  3. 패리티 디스크의 액세스 집중
  4. 많은 수의 검사 디스크 사용
(정답률: 54%)
  • RAID-4에서는 모든 데이터 블록과 패리티 블록이 하나의 디스크에 집중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해당 디스크에 액세스하는 모든 작업이 집중되어 발생하는 "패리티 디스크의 액세스 집중"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문제는 RAID-5에서는 데이터 블록과 패리티 블록이 번갈아가며 여러 디스크에 분산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해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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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억 소자 중 사용자가 읽기/쓰기를 임의로 할 수 없는 것은?

  1. ROM
  2. DRAM
  3. SRAM
  4. Core Memory
(정답률: 65%)
  •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사용자가 읽기는 가능하지만 쓰기는 불가능한 기억 소자입니다. 초기에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저장할 때 사용되며, 저장된 내용은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데이터 보존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임의로 쓰기를 할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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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연관 기억장치(Associative memory)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프로그램의 크기와 관계된다.
  2.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이 깊다.
  3. 기억된 내용에 의해 addressing이 가능하다.
  4. 저장 용량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정답률: 60%)
  • 연관 기억장치는 기억된 내용을 기반으로 주소를 찾아내는 기억장치이기 때문에, 기억된 내용에 의해 addressing이 가능하다는 것이 옳다. 다른 보기들은 연관 기억장치의 특성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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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0진수 +426을 언팩 10진수 형식(unpacked decimal format)으로 표현하면?

  1. F4F2C6
  2. F4F2D6
  3. 4F2F6C
  4. 4F2F6D
(정답률: 53%)
  • 언팩 10진수 형식은 각 숫자를 4비트씩 끊어서 10진수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426을 언팩 10진수 형식으로 표현하면 0100 0010 0110 이 된다. 이를 16진수로 변환하면 42 6이 되고, 이를 각각 4비트씩 끊어서 10진수로 표현하면 F4 F2 C6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F4F2C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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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중처리기를 사용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것 중 주된 목표가 아닌 것은?

  1. 유연성
  2. 신뢰성
  3. 대중성
  4. 수행속도
(정답률: 65%)
  • 다중처리기를 사용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것 중 주된 목표는 "수행속도"와 "신뢰성"입니다. 이는 다중처리기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으므로 작업을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연성"은 다중처리기가 다양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대중성"은 다중처리기가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주된 목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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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비동기식 버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버스 동작이 완료되는 즉시 연관된 다음 동작이 일어나므로 낭비되는 시간이 없다.
  2. 연속적 동작을 처리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회로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
  3. 버스 클록의 첫 번째 주기 동안 CPU가 주소와 읽기 제어신호를 기억장치로 보낸다.
  4. 일반적으로 소규모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정답률: 37%)
  • 정답은 "버스 클록의 첫 번째 주기 동안 CPU가 주소와 읽기 제어신호를 기억장치로 보낸다." 이다. 이유는 비동기식 버스에서는 각 기기가 자신의 동작을 제어하기 때문에 버스 클록의 첫 번째 주기에서 CPU가 주소와 읽기 제어신호를 보내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 부분이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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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임의 접근(random access)에 적합하지 않은 기억장치는?

  1. 자기 코어 장치
  2. 자기 디스크 장치
  3. 자기 드럼 장치
  4. 자기 테이프 장치
(정답률: 52%)
  • 자기 테이프 장치는 순차 접근 방식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기 때문에 임의 접근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데이터를 찾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어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기 테이프 장치는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고 백업하는 용도로 사용되지만, 빠른 데이터 접근이 필요한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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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연산을 수행한 결과와 일치되는 것은?

  1. 3710
  2. 3810
  3. 2716
  4. 2816
(정답률: 52%)
  • 주어진 연산은 3710과 3810을 16진수로 바꾸어 더한 후, 그 결과를 16진수로 표현하는 것이다.

    3710을 16진수로 바꾸면 25이고, 3810을 16진수로 바꾸면 26이다. 따라서 25 + 26 = 51이다. 51을 16진수로 바꾸면 33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33이 아닌 27과 28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다시 계산해보면, 51을 16진수로 표현하면 33이지만, 이를 한 자리씩 나누어서 계산하면 3 × 16 + 3 = 5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7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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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은 정규화된 부동 소수점 방식으로 표현된 두 수의 덧셈 과정이다. 순서가 바르게 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57%)
  • 정규화된 부동 소수점 방식에서는 지수부와 가수부를 분리하여 계산한다. 따라서 덧셈을 하기 전에 두 수의 지수부를 비교하여 작은 지수부를 가진 수의 가수부를 오른쪽으로 쉬프트(shift)하여 지수부를 맞춰준다. 이후에는 가수부끼리 덧셈을 하고, 결과값을 정규화하여 표현한다. 따라서 순서는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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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채널 프로그램이 첫 번째 채널 명령어를 주기억장치에서 읽어오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1. CAW(Channel Address Word)
  2. CSW(Channel Status Word)
  3. interrupt
  4. I/O command
(정답률: 52%)
  • 채널 프로그램이 첫 번째 채널 명령어를 주기억장치에서 읽어오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CAW(Channel Address Word)입니다. CAW는 채널 프로그램이 주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 제어 블록입니다. 이 정보에는 주기억장치의 주소, 데이터 전송 방향, 전송할 데이터의 길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채널 프로그램이 첫 번째 채널 명령어를 읽어오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명령어가 저장된 주소를 CAW에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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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하드웨어 신호에 의하여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은?

  1. handshaking mode
  2. vectored interrupt
  3. DMA
  4. subroutine call
(정답률: 47%)
  • "Vectored interrupt"는 하드웨어 신호에 의해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터럽트 발생 시 인터럽트 벡터 테이블에서 해당 인터럽트 번호에 해당하는 서브루틴 주소를 찾아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vectored interrupt"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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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상 기억체제에서 사용되는 페이지 모드가 아닌 것은?

  1. Free
  2. In-use
  3. In-transition
  4. On-locked
(정답률: 53%)
  • "On-locked"는 가상 기억체제에서 사용되는 페이지 모드가 아닙니다. 이유는 "On-locked" 페이지는 현재 사용 중이며 다른 프로세스에서 접근할 수 없는 페이지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이 페이지는 일반적으로 커널이나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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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우선순위 중재 방식 중 중재동작이 끝날 때마다 모든 마스터들의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낮아지고, 가장 우선순위가 낮았던 마스터가 최상위 우선순위를 가지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회전 우선순위
  2. 임의 우선순위
  3. 동등 우선순위
  4. 최소-최근 사용 우선순위
(정답률: 64%)
  • "회전 우선순위"는 모든 마스터들이 동등한 우선순위를 가지며, 중재 동작이 끝날 때마다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회전하면서 결정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모든 마스터들이 공평하게 우선순위를 가지며, 한 마스터가 계속해서 우선순위를 가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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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분리 캐시(split cache)를 사용하는 주요 이유는?

  1. 캐시 크기의 확장
  2. 캐시 적중률 향상
  3. 캐시 액세스 충돌 제거
  4. 데이터 일관성 유지
(정답률: 56%)
  • 분리 캐시를 사용하는 주요 이유는 캐시 액세스 충돌을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가 많아지면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분리 캐시를 사용하면 캐시의 크기를 늘리지 않고도 충돌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캐시 적중률 향상과 데이터 일관성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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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마이크로명령어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건 필드는 분기에 사용될 제어신호들을 발생시킨다.
  2. 연산 필드가 2개인 경우 2개의 마이크로 연산이 동시에 수행된다.
  3. 주소 필드는 분기가 발생할 경우 목적지 마이크로명령어 주소로 사용된다.
  4. 분기 필드는 분기의 종류와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를 결정하는 방법을 명시한다.
(정답률: 34%)
  • "연산 필드가 2개인 경우 2개의 마이크로 연산이 동시에 수행된다."가 틀린 것이다. 연산 필드는 하나의 마이크로 연산만을 수행하며, 2개 이상의 연산을 수행하려면 여러 개의 마이크로명령어를 사용해야 한다.

    조건 필드는 분기에 사용될 제어신호들을 발생시키는데, 예를 들어 조건 필드가 "Z=1"이면, ALU의 결과가 0일 경우 분기가 발생하도록 제어신호를 발생시킨다.

    주소 필드는 분기가 발생할 경우 목적지 마이크로명령어 주소로 사용되며, 분기가 발생하지 않을 경우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로 사용된다.

    분기 필드는 분기의 종류와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를 결정하는 방법을 명시한다. 예를 들어 분기 필드가 "JZ"이면, ALU의 결과가 0일 경우 분기가 발생하도록 설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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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사이클 타임(cycle time)이 750나노초(nano second)인 기억장치에서는 이론적으로 1초에 몇 개의 데이터(data)를 불러 낼 수 있는가?

  1. 약 750개
  2. 약 750×106
  3. 약 1.3×106
  4. 약 1330개
(정답률: 60%)
  • 사이클 타임이 750나노초인 기억장치에서 1초에 불러낼 수 있는 데이터의 개수는 "1초/750나노초"로 계산할 수 있다. 이를 계산하면 1.3×106개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약 1.3×106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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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로 필요한 페이지를 옮기는 것은?

  1. saving
  2. paging
  3. storing
  4. spooling
(정답률: 53%)
  • 주기억장치의 한계로 인해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사용하려면 주기억장치로 옮겨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페이지를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옮기는 것을 paging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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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은 ISZ 명령어(increment and skip if zero)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마이크로 연산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① DR, ② PC ← PC+1, ③ SC
  2. ① DA, ② SC ← SC+1, ③ DR
  3. ① DR, ② SC ← SC+1, ③ AR
  4. ① AR, ② PC ← PC+1, ③ E
(정답률: 57%)
  • ISZ 명령어는 주소값이 가리키는 메모리 내용을 1 증가시키고, 그 결과가 0이면 다음 명령어를 건너뛰고, 그렇지 않으면 다음 명령어를 수행한다. 따라서, 필요한 마이크로 연산은 다음과 같다.

    ① DR: 주소값이 가리키는 메모리 내용을 데이터 레지스터(DR)에 저장한다.
    ② PC ← PC+1: 프로그램 카운터(PC) 값을 1 증가시켜 다음 명령어를 가리키도록 한다.
    ③ SC: 데이터 레지스터(DR)에 저장된 값이 0이면 스킵 카운터(SC) 값을 1 증가시키고, 그렇지 않으면 스킵 카운터(SC) 값을 그대로 유지한다.

    따라서, 정답은 "① DR, ② PC ← PC+1, ③ S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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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8085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주소와 데이터를 분리하기 위해 필요한 신호는?

  1. ALE(Address Latch Enable) 신호
  2. /WR 신호
  3. /RE 신호
  4. IO/M 신호
(정답률: 46%)
  • 8085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ALE(Address Latch Enable) 신호는 주소와 데이터를 분리하기 위해 필요한 신호입니다. ALE 신호는 외부 장치에게 현재 주소를 전달하고,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데이터 버스를 활성화합니다. 이를 통해 외부 장치는 주소와 데이터를 구분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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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동기형 계수기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링 카운터
  2. BCD 카운터
  3. 2진 카운터
  4. 2진 업다운 카운터
(정답률: 67%)
  • 링 카운터는 동기형 계수기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링 카운터가 비동기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링 카운터는 입력 신호가 바뀔 때마다 출력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회전하는 링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입력 신호와는 독립적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동기식 계수기에서는 링 카운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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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반적으로 DMA 장치가 가지는 3개의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1. 주소 레지스터
  2. 워드 카운터 레지스터
  3. 제어 레지스터
  4. 인터럽트 레지스터
(정답률: 41%)
  • 인터럽트 레지스터는 DMA 장치가 가지는 일반적인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DMA는 인터럽트를 발생시키지 않고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기 때문에 인터럽트 레지스터는 DMA 장치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레지스터가 일반적인 DMA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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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비동기식(Asynchronous) 직렬(Serial)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데이터를 block으로 묶어서 전송하는 방식이다.
  2. 변복조장치(MODEM)를 사용한 장거리 데이터 전송은 불가능하다.
  3. 단위 데이터의 전후에 스타트(start) 신호와 스톱(stop) 신호가 필요하다.
  4. 고속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입출력 장치의 인터페이스에 적합하다.
(정답률: 64%)
  • 단위 데이터의 전후에 스타트(start) 신호와 스톱(stop) 신호가 필요한 이유는, 비동기식 직렬 입출력 인터페이스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해서이다. 스타트 신호는 데이터의 시작을 알리고, 스톱 신호는 데이터의 끝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구분된 데이터를 받는 측에서는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인식하여 올바르게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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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 전송 속도차를 극복하기 위해 데이터를 임시 저장하는 장소는?

  1. 보조기억 장치
  2. 레지스터
  3. 인터페이스
  4. 버퍼
(정답률: 67%)
  • 버퍼는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의 전송 속도차를 극복하기 위해 데이터를 임시 저장하는 장소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이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버퍼에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해두고 나중에 처리함으로써 전송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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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데이터가 저장된 또는 저장될 기억장치의 장소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버스(bus)는?

  1. 레지스터 연결 버스
  2. 데이터 버스
  3. 주소 버스
  4. 제어 버스
(정답률: 43%)
  • 주소 버스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데이터가 저장된 또는 저장될 기억장치의 장소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버스입니다. 이 버스는 CPU가 메모리나 입출력장치 등에 접근할 때 사용되며, 주소 버스의 비트 수에 따라 CPU가 접근할 수 있는 주소 범위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주소 버스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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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용어 중 데이터가 전송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것은?

  1. 보 레이트(baud rate)
  2. 듀티 팩터(duty factor)
  3. 클록 레이트(clock rate)
  4. 스케일 팩터(scale factor)
(정답률: 63%)
  • 보 레이트(baud rate)는 데이터가 전송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이는 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를 나타내며, 데이터 통신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다른 용어들은 데이터 전송과는 관련이 있지만, 보 레이트와 같이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용어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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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동기 또는 비동기식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 간의 원거리 통신을 하려고 한다. 이 때 필요하지 않은 장치는?

  1. MODEM
  2. RS232 Driver/receiver
  3. SIO
  4. PIO
(정답률: 49%)
  • PIO는 입출력 포트를 제어하는 장치로, 마이크로프로세서 간의 원거리 통신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은 장치이다. MODEM은 모뎀, RS232 Driver/receiver는 시리얼 통신을 위한 장치, SIO는 직렬/병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장치로, 이들은 마이크로프로세서 간의 원거리 통신에 필요한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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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기계어 번역시 또는 실행시 문법적 오류나 논리적 오류를 바로 잡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Assembly
  2. Loading
  3. Dubugging
  4. Editing
(정답률: 64%)
  • "Debugging"은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계어 번역시 또는 실행시 문법적 오류나 논리적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것도 "Debugging"의 일종입니다. "Assembly"는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과정을 말하며, "Loading"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Editing"은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문법적 오류나 논리적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과정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용어는 "Debugg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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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스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택은 메모리에만 존재한다.
  2. 스택에서 읽을 때는 pop 명령을 사용한다.
  3.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스택은 인터럽트와 관련이 깊다.
  4. 스택은 LIFO 메모리 장치이다.
(정답률: 56%)
  • "스택은 메모리에만 존재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스택은 메모리 내의 일부 영역에 할당되어 사용되지만, 다른 장치나 소프트웨어에서도 구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택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사용되며, 이 경우에는 메모리 외의 다른 자료구조로 구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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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우선순위체제 인터럽트 방식에서의 우선순위 식별회로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인터럽트 요청신호는?

  1. X
  2. Y
  3. Z
  4. 구별할 수 없다.
(정답률: 52%)
  • 정답은 "X"이다. 이유는 우선순위 체제에서는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 요청 신호가 먼저 처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림에서는 X가 가장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는 우선순위가 가장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X가 가장 먼저 처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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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단일 칩 마이크로컴퓨터에 해당하는 것은?

  1. Intel 8080
  2. Zilog Z80
  3. Intel 8048
  4. Motorola MC6800
(정답률: 53%)
  • 단일 칩 마이크로컴퓨터는 CPU, RAM, ROM, 입출력 장치 등이 모두 한 개의 칩 안에 들어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Intel 8048은 CPU, RAM, ROM, 입출력 장치 등이 모두 내장되어 있는 단일 칩 마이크로컴퓨터입니다. 따라서 Intel 8048이 단일 칩 마이크로컴퓨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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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CMOS RAM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상보성 금속 산화막 반도체 제조 공법을 사용한다.
  2. 전원으로부터의 잡음에 대한 허용도가 높다.
  3. 전력 소비량이 높다.
  4. 건전지로 전원이 공급되는 하드웨어 구성 요소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정답률: 49%)
  • CMOS RAM은 전력 소비량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전력 소비량이 높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잘못된 정보일 수 있으며, 다른 보기들과는 다르게 CMOS RAM의 특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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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체 CPU를 하나의 단일 IC로 하면 장점도 있으나 프로세서의 구조가 고정되며, 명령어 집합도 바꿀 수 없게 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CPU를 Processor Unit, Microprogram Sequencer, Control memory로 나누어 구성하면 위 단점을 제거할 수 있다. 이런 구조로 된 프로세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vector processor
  2. bit slice microprocessor
  3. pipeline processor
  4. array processor
(정답률: 60%)
  • 정답: bit slice microprocessor

    이유: bit slice microprocessor는 CPU를 Processor Unit, Microprogram Sequencer, Control memory로 나누어 구성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구조는 CPU의 구조와 명령어 집합을 바꿀 수 있게 하여 유연성을 높이고, 고장 발생 시 해당 부분만 교체할 수 있어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위 문제에서는 bit slice microprocessor가 CPU의 구조를 나누어 유연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인다는 특징으로 인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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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TTL 출력 종류 중 논리값이 0도 아니고 1도 아닌, 고임피던스 상태를 가지며, 특히 bus 구조에 적합한 것은?

  1. Tri-state 출력
  2. Open collector 출력
  3. Totem-pole 출력
  4. TTL 표준출력
(정답률: 53%)
  • Tri-state 출력은 출력이 논리값 0이나 1이 아닌 고임피던스 상태를 가지므로, 다른 출력장치와 연결되어 있는 버스 구조에서 충돌을 방지하고 데이터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ri-state 출력은 버스 구조에 적합한 출력 종류입니다. Open collector 출력은 출력이 0 또는 고임피던스 상태를 가지므로, Tri-state 출력과 유사하지만, 출력이 1인 경우에는 저항을 통해 고임피던스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Tri-state 출력보다는 제한적으로 사용됩니다. Totem-pole 출력은 출력이 0 또는 1인 경우에만 정상적인 출력을 내보내므로, 버스 구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TTL 표준출력은 출력이 0 또는 1인 경우에만 정상적인 출력을 내보내므로, 버스 구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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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과 외부회로 사이의 데이터 전달 입출력(I/O) 방식이 아닌 것은?

  1. programmed I/O
  2. interrupt I/O
  3. DMA(direct memory access)
  4. paged I/O
(정답률: 47%)
  • "Paged I/O"는 데이터 전달 입출력 방식이 아닙니다. Paged I/O는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로,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여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페이지 단위로 메모리에 로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과 외부회로 사이의 데이터 전달 입출력 방식으로는 "programmed I/O", "interrupt I/O", "DMA(direct memory access)"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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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림]과 같은 어느 프로그램 중 0123 번지에 CALL A 명령이 있다. 이 CALL A를 수행한 후 PC에 기억된 값은? (단, 모든 명령문은 1바이트라 한다.)

  1. 0124
  2. 1234
  3. 1285
  4. 2345
(정답률: 47%)
  • CALL A 명령은 A 라는 서브루틴으로 분기하는 명령이다. 따라서 PC(Program Counter)는 CALL A 다음 명령어인 01로 변경되고, A 서브루틴의 시작 주소인 23으로 이동한다. A 서브루틴이 끝나면, RET(return) 명령을 통해 CALL A 다음 명령어인 01로 돌아오게 된다. 따라서 CALL A를 수행한 후 PC에 기억된 값은 0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124"가 아닌 "123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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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누산기가 꼭 필요한 명령 형식은?

  1. 0-주소 인스트럭션
  2. 1-주소 인스트럭션
  3. 2-주소 인스트럭션
  4. 3-주소 인스트럭션
(정답률: 64%)
  • 누산기는 주로 산술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며, 이를 위해서는 누산기에 값을 누적시키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누산기에 값을 누적시키는 명령어가 필요하며, 이는 1-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누산기가 꼭 필요한 명령 형식은 1-주소 인스트럭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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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8085 CPU에서 클록은 약 2.5MHz]이다. LDA 명령을 수행하는데 13개 T 스테이트가 필요하다. 이때 명령 사이클은 몇 [μs]인가?

  1. 13
  2. 5.2
  3. 2.5
  4. 3.2
(정답률: 63%)
  • 13개의 T 스테이트가 필요하므로 명령 사이클은 13 x (1/2.5) = 5.2 [μs] 이다. 클록 주파수가 2.5MHz이므로 1개의 T 스테이트는 1/2.5MHz = 0.4 [μs] 이다. 따라서 13개의 T 스테이트를 수행하는 LDA 명령의 명령 사이클은 13 x 0.4 = 5.2 [μ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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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은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주변장치 사이의 입출력 방법들이다. CPU의 부담이 적은 것부터 나열한 것은?

  1. 채널에 의한 입출력 -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 - DMA에 의한 입출력
  2.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 - DMA에 의한 입출력 - 채널에 의한 입출력
  3. DMA에 의한 입출력 -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 - 채널에 의한 입출력
  4. 채널에 의한 입출력 - DMA에 의한 입출력 -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
(정답률: 34%)
  • 채널에 의한 입출력이 CPU의 부담이 가장 적다. 채널은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사이에 위치하여,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간의 데이터 전송을 CPU의 개입 없이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CPU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부담이 적다. DMA에 의한 입출력은 CPU의 개입이 필요하지만,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간의 데이터 전송을 DMA 컨트롤러가 처리하여 CPU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은 CPU가 직접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기 때문에 부담이 가장 크다. 따라서 채널에 의한 입출력 - DMA에 의한 입출력 -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 순으로 CPU의 부담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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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3비트에 대한 패리티를 방생시키는 even parity generator는?

(정답률: 56%)
  • 3비트에 대한 even parity generator는 다음과 같다.



    이유는 even parity란 데이터 비트들의 합이 짝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는 것이다. 위의 그림에서는 3비트의 데이터 비트들이 1, 0, 1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합이 홀수이다. 따라서 패리티 비트는 1이 되어야 합이 짝수가 되므로,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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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그림]관 같은 논리회로에 A=5[V], B=5[V]를 인가했을 때 출력 Y 값은? (단, 정논리로 가정한다.)

  1. +Vcc
  2. 0[V]
  3. -5[V]
  4. 10[V]
(정답률: 53%)
  • A와 B가 모두 5V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모두 1이 들어가게 된다. 이에 따라 출력 Y는 Vcc(전원 공급 전압)에 해당하는 +5V가 출력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Vc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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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비동기식 카운터와 관계없는 것은?

  1. 전단의 출력이 다음 단의 트리거(trigger) 입력이 된다.
  2. 회로가 복잡하므로 설계하기가 어렵다.
  3. 직렬 카운터라고도 한다.
  4. 리플 카운터(ripple counter)라고도 한다.
(정답률: 43%)
  • "회로가 복잡하므로 설계하기가 어렵다."는 비동기식 카운터와 관련이 없는 것이다. 이유는 비동기식 카운터의 특징은 입력 신호가 동시에 처리되지 않고, 이전 단계의 출력이 다음 단계의 입력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회로가 복잡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회로가 복잡하므로 설계하기가 어렵다."는 비동기식 카운터와 관련이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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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진리표(truth table)에서 출력 Y를 최소화 한 결과는?

  1. Y=A+B'
  2. Y=A'+B
  3. Y=A'+B'
  4. Y=AB
(정답률: 57%)
  • 출력 Y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입력 A와 B가 모두 0일 때 Y가 0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와 B'를 OR 연산한 "Y=A+B'"이 정답입니다. A와 B'를 OR 연산하면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Y가 1이 되므로, A와 B가 모두 0일 때만 Y가 0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A와 B가 모두 0일 때 Y가 1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최소화된 결과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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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그림]과 같은 회로의 논리식은?

  1. ABC
  2. AB+C
  3. A+B+C
  4. A'B'C'
(정답률: 28%)
  • 논리식은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입력 A, B, C가 모두 0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AND 게이트와 입력 A, B, C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OR 게이트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출력이 1이 되기 위해서는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0이 되어야 하고, OR 게이트의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 되어야 한다.

    논리식 "A'B'C'"은 입력 A, B, C가 모두 0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AND 게이트의 출력을 NOT 연산한 것이므로, 입력 A, B, C가 모두 0일 때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A'B'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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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논리회로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1 Line to 1 Line demultiplexer
  2. 1 Line to 2 Line demultiplexer
  3. 1 Line to 4 Line demultiplexer
  4. 1 Line to 4 Line multiplexer
(정답률: 57%)
  • 이 논리회로는 하나의 입력선으로부터 4개의 출력선으로 신호를 분배하는 회로이므로 "1 Line to 4 Line demultiplexer"이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선과 출력선의 개수가 다르거나, 다른 목적을 가진 회로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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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과 같은 회로에서 출력 Y를 올바르게 구한것은?

  1. 0001
  2. 1001
  3. 0110
  4. 0111
(정답률: 60%)
  • 이 회로는 2개의 2-입력 AND 게이트와 1개의 OR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AND 게이트의 입력 A는 NAND 게이트의 출력과 NOT 게이트의 출력을 AND 연산한 것이다.

    NAND 게이트의 입력은 A와 B이고, NOT 게이트의 입력은 B이다.

    따라서 NAND 게이트의 출력은 A와 B의 NAND 연산인 ~(A NAND B) 이고, NOT 게이트의 출력은 B의 NOT 연산인 ~B 이다.

    이를 AND 연산하면 A = ~(A NAND B) AND ~B 가 된다.

    같은 방식으로 AND 게이트의 입력 B도 구할 수 있다.

    NAND 게이트의 입력은 A와 NOT 게이트의 출력이고, NOT 게이트의 입력은 A이다.

    따라서 NAND 게이트의 출력은 A와 ~(A)의 NAND 연산인 ~(A NAND ~(A)) 이고, NOT 게이트의 출력은 A의 NOT 연산인 ~A 이다.

    이를 AND 연산하면 B = ~(A NAND ~(A)) AND ~A 가 된다.

    마지막으로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A와 B를 연결하면 출력 Y를 구할 수 있다.

    따라서 Y = A OR B 가 된다.

    이를 계산하면 Y = ~(A NAND B) AND (~B OR ~A) 이다.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Y = ~(A XOR B) 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011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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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그림]의 3상태(tri-state) IC에서 출력 가능한 상태가 아닌 것은?

  1. High
  2. Low
  3. Hi-Z
  4. Low-Z
(정답률: 50%)
  • 정답은 "Low"이다.

    이유는 3상태(tri-state) IC에서 "Low-Z"는 출력을 끊어서 외부 회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Low-Z" 상태에서는 출력이 없으므로 외부 회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반면에 "Low" 상태에서는 출력이 0V로 나오기 때문에 외부 회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Low" 상태는 출력 가능한 상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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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회로의 출력값 x의 논리함수식을 유도하고 이 논리함수식을 간략화하였을 때 가장 적합한 회로는?

  1. EX-OR 게이트
  2. 반가산기 회로
  3. 반감산기 회로
  4. 전가산기 회로
(정답률: 59%)
  • 회로의 출력값 x는 A와 B의 합과 C의 합을 다시 합한 값이므로, x = A⊕B⊕C가 된다. 따라서 이 회로는 EX-OR 게이트로 구성된 반가산기 회로이다.

    EX-OR 게이트는 입력값이 서로 다를 때 1을 출력하므로, A와 B를 EX-OR 게이트로 연결하면 A와 B가 다를 때 1을 출력하게 된다. 이때 C를 입력으로 받는 EX-OR 게이트와 연결하면, C가 1일 때 A와 B가 다른 값을 가지면 1을 출력하게 되고, C가 0일 때는 A와 B가 같은 값을 가지면 0을 출력하게 된다. 이렇게 출력값 x는 A와 B의 합과 C의 합을 다시 합한 값이므로, 반가산기 회로로 구성된다.

    따라서 정답은 "EX-OR 게이트"와 "반가산기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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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그림]과 같이 멀티플렉서를 이용하여 구성한 조합논리회로의 출력은?

  1. F(A,B,C) = Σ(1,3,5,6)
  2. F(A,B,C) = Σ(2,4,7)
  3. F(A,B,C) = Σ(1,3,6)
  4. F(A,B,C) = Σ(0,3,5,6)
(정답률: 54%)
  • 주어진 멀티플렉서의 입력과 출력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A | B | C | X |
    |---|---|---|---|
    | 0 | 0 | 0 | 1 |
    | 0 | 0 | 1 | 0 |
    | 0 | 1 | 0 | 1 |
    | 0 | 1 | 1 | 0 |
    | 1 | 0 | 0 | 1 |
    | 1 | 0 | 1 | 1 |
    | 1 | 1 | 0 | 0 |
    | 1 | 1 | 1 | 0 |

    이 표에서 X가 1인 경우의 입력 조합은 (A=0, B=0, C=0), (A=0, B=1, C=0), (A=1, B=0, C=0), (A=1, B=0, C=1)이다. 이들을 합집합으로 나타내면 F(A,B,C) = Σ(1,3,5,6)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F(A,B,C) = Σ(1,3,5,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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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5단의 링 카운터에 해당되는 % 듀티 사이클은?

  1. 50%
  2. 25%
  3. 20%
  4. 10%
(정답률: 60%)
  • 5단의 링 카운터는 2^5 (32) 개의 카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 사이클 동안 32 개의 카운트가 발생하며, 5단의 링 카운터에 해당되는 % 듀티 사이클은 1 사이클 동안 5번의 카운트가 발생하므로, 5/32 = 0.15625 (약 15.6%) 입니다. 이를 반올림하여 최대한 가까운 값인 20%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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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의 카운터 회로는 몇 진 카운터인가? (단, 카운터 출력은 첨자 0이 붙은 쪽이 LSB라고 본다.)

  1. 2
  2. 8
  3. 10
  4. 16
(정답률: 48%)
  • 이 카운터 회로는 2진 카운터이다.

    이유는 카운터의 출력이 2진수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총 4개의 플립플롭이 있고, 각각의 플립플롭은 2진수 한 자리를 나타낸다.

    따라서, 4개의 플립플롭이 모두 1이 되면 1111이 되고, 이는 2진수로 15를 나타낸다.

    하지만, 이 카운터 회로에서는 4개의 플립플롭이 모두 1이 되면 0000이 되고, 다시 0부터 시작한다.

    따라서, 이 카운터 회로는 2진 카운터이며, 최대 카운트 수는 2^4 = 16이다.

    그러나, 0000도 하나의 수로 세기 때문에 실제 카운트 가능한 수는 15이다.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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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JK 플립플롭에서 Jn=Kn=1일 때 Qn+1의 출력상태는?

  1. 반전
  2. 부정
  3. 1
  4. 0
(정답률: 51%)
  • JK 플립플롭은 J와 K 입력이 모두 1일 때 이전 상태를 반전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Jn=Kn=1일 때 Qn+1의 출력상태는 이전 상태의 반전인 "반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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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10진수 0.4375를 2진수로 변환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0.1110(2)
  2. 0.1101(2)
  3. 0.1011(2)
  4. 0.0111(2)
(정답률: 49%)
  • 0.4375를 2로 나누면 몫이 0, 나머지가 0.4375이 된다. 다시 나머지를 2로 나누면 몫이 0, 나머지가 0.875가 된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나머지가 0이 되거나 원하는 자릿수까지 구할 수 있다. 따라서 0.4375를 2진수로 변환하면 0.0111(2)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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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함수 f = A'BC+AB'C+ABC'의 부정은?

  1. (A'+B+C)(A+B'+C)(A+B+C')
  2. (A+B+C)(A'+B'+C')
  3. (A'+B'+C)(A+B'+C')
  4. (A+B'+C')(A'+B+C')(A'+B'+C')
(정답률: 42%)
  • 함수 f의 부정은 f' = (A+B'+C')(A'+B+C')(A'+B'+C')이다.

    이유는 De Morgan의 법칙을 이용하여 f를 부정하면 다음과 같다.

    f' = (A'BC+AB'C+ABC')'

    = (A'BC)'(AB'C)'(ABC')'

    = (A'+B'+C')(A+B'+C')(A+B+C')

    따라서 정답은 "(A+B'+C')(A'+B+C')(A'+B'+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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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데이터 분재 회로로 사용되는 것은?

  1. 시프트 레지스터
  2. 디멀티플렉서
  3. 인코더
  4. 멀티플렉서
(정답률: 37%)
  • 데이터 분재 회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에서 하나의 출력 신호를 선택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디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에서 하나의 출력 신호를 선택하는 역할을 하며, 다른 선택기능을 가진 인코더나 멀티플렉서와는 구분됩니다. 따라서 디멀티플렉서가 데이터 분재 회로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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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10진수의 입력을 전자계산기의 매부 code로 변환시키는 장치는?

  1. Decoder
  2. Multiplexer
  3. Encoder
  4. Adder
(정답률: 53%)
  • 10진수를 전자계산기에서 처리하기 위해서는 2진수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때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는 장치를 Encoder라고 합니다. Encoder는 입력된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여 출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Encod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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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의 보기 중 틀린 것은?

(정답률: 53%)
  • 보기 중 틀린 것은 없다.

    ""은 CBT은행의 로고 이미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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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10진수 42+29를 3-초과 코드(Excess-3 code)로 계산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1010 1010
  2. 1010 0100
  3. 1101 1110
  4. 0111 1000
(정답률: 49%)
  • 10진수 42는 0010 1010으로, 10진수 29는 0001 1101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3-초과 코드로 변환하면 각각 1010 0100과 1000 1010이 됩니다. 이 두 수를 3-초과 코드로 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010 0100
    + 1000 1010
    -----------
    1 0010 1110

    여기서 맨 앞의 1은 오버플로우를 나타내는 비트입니다. 따라서 최종 결과는 0010 1110이 아니라 1010 1110이 됩니다. 이를 다시 10진수로 변환하면 5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10 0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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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논리 버퍼(buffer)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논리 0을 입력했을 때 출력은 하이 임피던스(high impedance) 상태가 된다.
  2. 지연 소자로서 기능을 한다.
  3. 입출력의 논리 변화는 없으나 입력되는 신호의 크기가 감소되어 출력된다.
  4. 버퍼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보다 부하 구동 능력이 다소 감소된다.
(정답률: 49%)
  • 정답은 "지연 소자로서 기능을 한다."이다.

    논리 버퍼는 입력 신호를 즉시 출력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 동안 저장한 후 출력으로 전달하는 지연 소자이다. 이러한 지연 소자의 기능으로 인해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의 시간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propagation delay(전파 지연)이라고 한다. 따라서 논리 버퍼는 입력 신호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회로의 동기화를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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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HDLC의 프레임(Frame)의 구조가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단, A: Address, F: Flag, C: Control, D: Data,S: Frame Check Sequence)

  1. F-D-C-A-S-F
  2. F-C-D-S-A-F
  3. F-A-C-D-S-F
  4. F-A-D-C-S-F
(정답률: 57%)
  • HDLC 프레임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Flag]-[Address]-[Control]-[Data]-[Frame Check Sequence]-[Flag]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F-A-C-D-S-F" 입니다. Flag로 시작해서 Flag로 끝나며, Address, Control, Data, Frame Check Sequence 순서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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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문자 동기 전송방식에서 데이터 투명성(Data Transparent)을 위해 삽입되는 제어문자는?

  1. ETX
  2. STX
  3. DLE
  4. SYN
(정답률: 54%)
  • 제어문자 중에서 데이터와 구분하기 위해 삽입되는 것이 DLE(Data Link Escape)이다. DLE은 데이터 내에 삽입될 수 있는 제어문자를 이스케이프(escape)하여 데이터와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데이터 투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DLE이 삽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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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인터넷 프로토콜로 사용되는 TCP/IP의 계층화 모델 중 Transport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FTP
  2. IP
  3. ICMP
  4. UDP
(정답률: 54%)
  • Transport 계층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데 사용되며, 이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TCP와 UDP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 전송에 대한 확인 절차가 없어 빠른 전송이 가능하며, 신뢰성은 낮지만 오버헤드가 적습니다. 따라서 UDP가 Transport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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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송신측은 하나의 블록을 전송한 후 수신측에서 에러의 발생을 점검한 다음 에러 발생 유무 신호를 보내올 때까지 기다리는 ARQ 방식은?

  1. continuous ARQ
  2. adaptive ARQ
  3. Go-Back-N ARQ
  4. stop and wait ARQ
(정답률: 60%)
  • 송신측은 하나의 블록을 전송한 후에는 수신측에서 에러의 발생을 점검하고 에러 발생 유무 신호를 보내올 때까지 기다리는 방식이므로, 송신측은 하나의 블록을 보내고 나서 반드시 수신측으로부터 에러 발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stop and wait ARQ" 방식으로 불리며, 이유는 송신측이 하나의 블록을 보내고 나서 반드시 수신측으로부터 에러 발생 여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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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은?

  1. 진폭 편이 변조(ASK)
  2. 주파수 편이 변조(FSK)
  3. 위상 편이 변조(PSK)
  4. 펄스 부호 변조(PCM)
(정답률: 59%)
  •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 중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펄스 부호 변조(PCM)입니다. 이 방식은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각 샘플링 값의 크기를 디지털화하고, 이를 이진 코드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이진 코드는 0과 1로 이루어진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어 전송됩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오차 제어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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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인터 네트워킹을 위해 사용되는 관련 장비가 아닌 것은?

  1. 리피터
  2. 라우터
  3. 브리지
  4. 감쇄기
(정답률: 63%)
  • 감쇄기는 신호의 감쇄를 조절하는 장비로,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장비가 아니라 신호 감쇄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반면, 리피터, 라우터, 브리지는 모두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장비로, 네트워크 간 연결, 데이터 전송, 신호 중계 등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감쇄기는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장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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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베이스 밴드 전송방식 중 비트 간격의 시작점에서는 항상 천이가 발생하며, "1"의 경우에는 비트 간격의 중간에서 천이가 발생하고, "0"의 경우에는 비트 간격의 중간에서 천이가 없는 방식은?

  1. NRZ-L 방식
  2. NRZ-M 방식
  3. NRZ-S 방식
  4. NRZ-I 방식
(정답률: 53%)
  • NRZ-M 방식은 비트 간격의 시작점에서는 항상 천이가 발생하며, "1"의 경우에는 비트 간격의 중간에서 천이가 발생하고, "0"의 경우에는 비트 간격의 중간에서 천이가 없는 방식이다. 따라서 주어진 조건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NRZ-M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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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비동기 전송에서 한문자의 전송과 그 다음 문자의 전송을 어떻게 구별하는가?

  1. 문자 처음과 끝에 Block pattern(01111110)을 추가하여 구분한다.
  2. 문자 앞에 (01101101)코드를 추가하여 구분한다.
  3. 각 문자코드의 맨 앞에는 시작비트를 두고, 문자코드 맨 뒤에는 정지비트를 두어 구분한다.
  4. 문자와 문자 사이에 (11111111)코드를 추가하여 구분한다.
(정답률: 64%)
  • 비동기 전송에서 각 문자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비트 패턴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각 문자코드의 맨 앞에 시작비트를 두고, 맨 뒤에는 정지비트를 두어 구분합니다. 이렇게 하면 수신측에서는 시작비트와 정지비트를 감지하여 각 문자의 시작과 끝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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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IP 주소의 5개 클래수 중 멀티캐스팅을 사용하기 위해 예약되어 있으며 netid와 hostid가 없는 것은?

  1. A 클래스
  2. B 클래스
  3. C 클래스
  4. D 클래스
(정답률: 60%)
  • D 클래스는 멀티캐스팅을 위해 예약되어 있으며, netid와 hostid가 없는 주소 체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A, B, C 클래스는 유니캐스트를 위해 예약되어 있으며, 각각의 클래스마다 netid와 hostid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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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표에서 A, B, C, D 문자 전송시 수직 홀수 패리티 비트 검사에서 패리티 비트 값이 잘못된 문자는?

  1. A
  2. B
  3. C
  4. D
(정답률: 66%)
  • 패리티 비트 검사에서는 전송할 데이터의 비트 수 중에서 1의 개수가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전송한다. 따라서 A, B, C, D 문자 각각에 대해 수직으로 더해진 1의 개수가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한 후 전송한다.

    A 문자의 경우, 1의 개수가 2개이므로 패리티 비트는 1이 된다.
    B 문자의 경우, 1의 개수가 3개이므로 패리티 비트는 0이 된다.
    C 문자의 경우, 1의 개수가 2개이므로 패리티 비트는 1이 된다.
    D 문자의 경우, 1의 개수가 1개이므로 패리티 비트는 0이 된다.

    따라서, C 문자의 경우 패리티 비트가 0이 되어야 하는데 1이 되었으므로 잘못된 문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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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통신 속도가 2400[baud]이고, 4상 위상변조를하면 데이터의 전송속도는 얼마인가?

  1. 2400[bps]
  2. 4800[bps]
  3. 9600[bps]
  4. 19200[bps]
(정답률: 32%)
  • 2400 baud는 초당 2400개의 심볼을 전송할 수 있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4상 위상변조는 한 번에 2개의 비트를 전송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전송 속도는 2400 x 2 = 4800 bp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800[b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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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UDP 헤더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checksum
  2. length
  3. sequence number
  4. source port
(정답률: 24%)
  •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이므로 시퀀스 번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sequence number"가 UDP 헤더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UDP 헤더에는 "checksum", "length", "source port"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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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HDLC에서 피기백킹(piggybacking) 기법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확인응답을 보낼 때 사용되는 프레임은?

  1. I-프레임
  2. S-프레임
  3. U-프레임
  4. A-프레임
(정답률: 49%)
  • 피기백킹 기법은 데이터와 함께 확인응답도 함께 전송하는 기법으로, 이를 위해 사용되는 프레임은 I-프레임입니다. I-프레임은 정보 전송을 위한 프레임으로, 데이터와 함께 확인응답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기백킹 기법을 사용할 때는 I-프레임을 사용하여 데이터와 함께 확인응답을 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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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프레임 단위로 오류 검출을 위한 코드를 계산하여 프레임 끝에 FCS를 부착하는 것은?

  1. Hamming Coding
  2. Parity Check
  3. Block Sum Check
  4. Cyclic Redundancy Check
(정답률: 66%)
  • Cyclic Redundancy Check은 데이터 전송 중에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데이터를 일정한 다항식으로 나누어 나머지를 계산하여 FCS를 생성합니다. 이 FCS는 데이터와 함께 전송되어 수신측에서도 같은 다항식으로 나누어 나머지를 계산하여 오류 검출을 수행합니다. 이 방법은 프레임 단위로 오류 검출을 하기 때문에, 프레임 끝에 FCS를 부착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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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HDLC 전송 제어 절차의 세가지 동작 모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정규 응답 모드(NRM)
  2. 동기 응답 모드(SRM)
  3. 비동기 응답 모드(ARM)
  4. 비동기 평형 모드(ABM)
(정답률: 45%)
  • 동기 응답 모드(SRM)는 HDLC 전송 제어 절차의 세가지 동작 모드(NRM, ARM, ABM)에 속하지 않는다. SRM은 특별한 상황에서 사용되며, 수신 측에서 송신 측에게 명령을 보내고, 송신 측은 해당 명령에 대한 응답을 동기적으로 보내는 방식이다. 이 모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특별한 상황에서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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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비트 방식의 데이터링크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HDLC
  2. SDLC
  3. LAPB
  4. BSC
(정답률: 40%)
  • BSC는 비트 방식의 데이터링크 프로토콜이 아니라 문자 방식의 프로토콜이기 때문입니다. BSC는 Binary Synchronous Communication의 약자로, 문자를 동기화하여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반면, HDLC, SDLC, LAPB은 모두 비트 방식의 데이터링크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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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계층의 서비스가 아닌 것은?

  1. SNMP
  2. FTP
  3. Telnet
  4. HTTP
(정답률: 50%)
  •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계층의 서비스 중에서는 SNMP이 아닙니다. 이는 SNMP이 UDP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FTP, Telnet, HTTP는 모두 TC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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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TCP/IP 관련 프로토콜 중 하이퍼텍스트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은?

  1. HTTP
  2. SMTP
  3. SNMP
  4. Mailto
(정답률: 58%)
  •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 상에서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HTTP는 하이퍼텍스트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SMTP는 이메일 전송 프로토콜, SNMP는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 Mailto는 이메일 주소를 지정하는 URL 스키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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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OSI 7계층은?

  1. 물리 계층
  2. 데이터링크 계층
  3. 네트워크 계층
  4. 트랜스포트 계층
(정답률: 45%)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이더넷 프레임으로, 이는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데이터링크 계층은 물리 계층에서 전송된 비트열을 프레임으로 구성하고, 이를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이미지는 데이터링크 계층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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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공중 통신 사업자로부터 회선을 대여 받아 통신처리 기능을 이용, 부가적인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망은?

  1. Local Area Network
  2. Metropolitan Area Network
  3. Wide Area Network
  4. Value Area Network
(정답률: 55%)
  • "Local Area Network"은 한정된 지역 내에서 컴퓨터나 기기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의미하고, "Metropolitan Area Network"는 도시나 대도시 지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Wide Area Network"는 지리적으로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의미하며, "Value Area Network"는 공중 통신 사업자로부터 회선을 대여 받아 부가적인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망을 의미합니다. 즉, Value Area Network는 다른 네트워크와는 달리 특정 서비스를 위해 구축된 네트워크로,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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