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9-20)

전자계산기기사
(2014-09-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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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원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가 수행되고 있는 컴퓨터의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종에 맞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은?

  1. 디버거
  2. 인터프리터
  3. 프리프로세서
  4. 크로스 컴파일러
(정답률: 80%)
  • 크로스 컴파일러는 원시 프로그램을 현재 작업 중인 컴퓨터와는 다른 기종에 맞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컴파일러이다. 즉, 다른 운영체제나 아키텍처를 가진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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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중(two) 패스 어셈블러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심볼이 정의되기 이전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2. 어셈블러는 투 패스로만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3. 어셈블러에 마크로 기능을 부여하기 위해서이다.
  4. 의사 연산(Pseudo operation)이 있기 때문이다.
(정답률: 78%)
  • 이중 패스 어셈블러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심볼이 정의되기 이전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입니다. 이는 첫 번째 패스에서 심볼을 수집하고 두 번째 패스에서 해당 심볼을 해석하여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어셈블러는 정의되지 않은 심볼을 사용하는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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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워킹 셋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주기억장치를 참조할 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을 의미한다.
  2.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이다.
  3. 데닝이 제안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Locality 특징을 이용한다.
  4. 자주 참조되는 워킹 셋을 주기억장치에 상주시킴으로써 페이지 부재 및 페이지 교체 현상을 줄일 수 있다.
(정답률: 60%)
  • 옳지 않은 설명은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주기억장치를 참조할 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을 의미한다."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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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셈블리어 명령어 중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것은?

  1. ORG
  2. EQU
  3. INCLUDE
  4. END
(정답률: 81%)
  • "EQU"는 "EQUate"의 약자로,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예를 들어, "MY_CONST EQU 10"은 "MY_CONST"라는 기호적 이름에 10이라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EQU"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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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절대 로더에서 연결(linking) 기능의 주체는?

  1. 프로그래머
  2. 컴파일러
  3. 로더
  4. 어셈블러
(정답률: 79%)
  • 연결(linking) 기능은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합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 작업은 프로그래머가 수행해야 합니다.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오브젝트 파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고, 로더는 오브젝트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셈블러는 어셈블리 코드를 오브젝트 파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결 기능의 주체는 프로그래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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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프로세스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PCB를 가진 프로그램
  2.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
  3.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4. 지정된 결과를 얻기 위한 일련의 계통적 동작
(정답률: 75%)
  • 정답은 "지정된 결과를 얻기 위한 일련의 계통적 동작"입니다.

    프로세스는 PCB(Process Control Block)를 가진 프로그램으로,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입니다. 또한 프로세스는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이기도 합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다른 프로세스나 시스템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거나, 다른 프로세스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동기화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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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링킹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실제적으로 기계 명령어와 자료를 기억 장소에 배치한다.
  2.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한다.
  3. 프로그램들에 기억 장소 내의 공간을 할당한다.
  4. 목적 모듈간의 기호적 호출을 실제적인 주소로 변환
(정답률: 71%)
  • 링킹은 여러 개의 목적 모듈을 하나의 실행 모듈로 만드는 과정이다. 이때 목적 모듈간의 기호적 호출을 실제적인 주소로 변환하여 실행 모듈 내에서 정확한 함수나 변수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한다. 즉, 링킹은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 목적 모듈들을 연결하고, 기호적인 호출을 실제적인 주소로 변환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드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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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운영체제는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사이에 매개체 역할을 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2.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에 항상 존재해야 하며 컴파일러, 문서편집기,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등의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다.
  3. 운영체제의 주 목적은 여러 컴퓨터 사용자가 서로 방해받지 않고 효율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하도록 하는데 있다.
  4. 시스템의 각종 하드웨어와 네트워크를 관리, 제어한다.
(정답률: 70%)
  • 운영체제는 컴파일러, 문서편집기,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등의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운영체제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로서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사이에 매개체 역할을 하며, 여러 사용자가 서로 방해받지 않고 효율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 및 제어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또한 시스템의 각종 하드웨어와 네트워크를 관리, 제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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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논리에 맞게 하나로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1. Base register
  2. JCL
  3. Linkage editor
  4. Accumulator
(정답률: 77%)
  •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논리에 맞게 하나로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Linkage editor"이다. 이는 프로그램의 서로 다른 모듈들을 연결하여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 필요한 모든 모듈들이 하나로 묶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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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컴퓨터에서 프로그램 언어의 해독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2. 로더 → 링커 → 컴파일러
  3.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4. 링커 → 컴파일러 → 로더
(정답률: 79%)
  •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합니다.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순서로 해독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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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셈블리어로 작성한 원시 프로그램은 운영체제가 직접 어셈블 한다.
  2. 명령 기능을 쉽게 연상할 수 있는 기호를 기계어와 1:1로 대응시켜 코드화한 기호 언어이다.
  3. 어셈블리어의 기본 동작은 동일하지만 작성한 CPU마다 사용되는 어셈블리어가 다를 수 있다.
  4. 프로그램에 기호화된 명령 및 주소를 사용한다.
(정답률: 69%)
  • "어셈블리어로 작성한 원시 프로그램은 운영체제가 직접 어셈블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어셈블리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은 어셈블러(Assembl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계어로 변환된 후에 실행된다. 운영체제는 이러한 변환 작업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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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SUB
  2. MOV
  3. RET
  4. INT
(정답률: 83%)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RET가 정답이다. SUB는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어이고, MOV는 레지스터나 메모리 간 데이터를 이동하는 명령어이며, INT는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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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HRN 스케줄링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행 시간이 긴 프로세스에 불리한 SJF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이용하는 기법이다.
  2. 우선순위를 계산하여 그 숫자가 가장 높은 것부터 낮은 순으로 우선순위가 부여된다.
  3. 우선순위 계산식은 {(대기시간+서비스시간)/대기시간}이다.
  4. 서비스 실행 시간이 짧거나 대기시간이 긴 프로세스의 경우 우선순위가 높아진다.
(정답률: 74%)
  • 우선순위 계산식은 {(대기시간+서비스시간)/대기시간}이 아니라 {(대기시간+서비스시간)/서비스시간}이다. 따라서 "우선순위 계산식은 {(대기시간+서비스시간)/대기시간}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우선순위 계산식은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이용하여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계산하는 것이 맞다. 서비스 실행 시간이 짧거나 대기시간이 긴 프로세스의 경우 우선순위가 높아진다는 것도 맞다. HRN 스케줄링 기법은 실행 시간이 긴 프로세스에 불리한 SJF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이용하는 기법이다. 우선순위를 계산하여 그 숫자가 가장 높은 것부터 낮은 순으로 우선순위가 부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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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로그램 언어의 구문 형식을 정의하는 가장 보편적인 기법은?

  1. BNF
  2. Algorithm
  3. Procedure
  4. Flowchart
(정답률: 74%)
  • BNF는 Backus-Naur Form의 약자로, 프로그램 언어의 구문 형식을 정의하는 가장 보편적인 기법입니다. 이는 문법 규칙을 정의하고, 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구문을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BNF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구문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머가 쉽게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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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시스템의 성능 평가 기준과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 능력
  2. 구축 비용
  3. 반환 시간
  4. 신뢰도
(정답률: 82%)
  • 다른 기준들은 시스템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만, 구축 비용은 시스템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구축 비용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노력에 대한 비용을 의미하며, 시스템의 성능과는 별개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구축 비용은 시스템의 성능 평가 기준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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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로더의 기능 중 목적 프로그램이 적재될 주기억장치 내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1. allocation
  2. relocation
  3. loading
  4. linking
(정답률: 84%)
  • 로더의 기능 중 "allocation"은 목적 프로그램이 적재될 주기억장치 내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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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로더의 종류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절대 로더
  2. Compile And Go 로더
  3. 직접 연결 로더
  4. 동적 적재 로더
(정답률: 75%)
  • 이 로더는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즉시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컴파일 시간이 짧고, 실행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대부분의 인터프리터 언어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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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2진수 만으로 이루어진 언어를 의미하는 것은?

  1. assembly language
  2. high level language
  3. assembler
  4. machine language
(정답률: 70%)
  • "machine language"은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2진수로 이루어진 언어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machine language"을 만들기 위한 도구나 더 추상화된 언어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machine language"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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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터프리터 기법에 의해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언어는?

  1. BASIC
  2. C
  3. PASCAL
  4. COBOL
(정답률: 64%)
  • BASIC은 인터프리터 기법에 의해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언어 중 하나이다. BASIC은 Beginner's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의 약자로,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유명하다. 인터프리터 기법은 프로그램을 한 줄씩 읽어들여 바로 실행하는 방식으로, 컴파일러와 달리 실행 속도가 느리지만 수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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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볼 수 없는 것은?

  1. 컴파일러
  2. 매크로 프로세서
  3. 로더
  4. 재고처리 프로그램
(정답률: 84%)
  • 재고처리 프로그램은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닌 일반적인 응용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컴파일러, 매크로 프로세서, 로더는 모두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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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메모리에서 두 개의 데이터를 가져와서 연산하고 결과를 다시 메모리에 저장할 때 메모리에 한 번 접근하는데 1사이클, 연산하는데 1사이클 소요되고, 각각 4 클록씩 걸린다면 10[MHz]의 CPU에서 이 작업은 전부 몇 초가 걸리는가?

  1. 0.4μs
  2. 4μs
  3. 1.6μs
  4. 16μs
(정답률: 63%)
  • 두 개의 데이터를 가져오는데 1사이클, 연산하는데 1사이클, 결과를 저장하는데 1사이클이 필요하므로 총 3사이클이 소요된다. 각각 4 클록씩 걸리므로 3 x 4 = 12 클록이 걸린다. 따라서 10[MHz]의 CPU에서 이 작업은 12 / 10[MHz] = 1.2μs가 걸린다. 하지만 이 작업은 메모리에 한 번 접근하는 것이므로, 메모리 접근 시간 1사이클(=0.4μs)을 더해줘야 한다. 따라서 총 소요 시간은 1.2μs + 0.4μs = 1.6μ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6μ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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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병렬 처리기 등에서 PE(processing element)라고 불리는 다수의 연산기능을 갖는 동기적 병렬처리 방식은 무엇인가?

  1. 다중 처리기(multi processor)
  2. 시그마 처리기(sigma processor)
  3. 병렬 처리기(array processor)
  4. 파이프라인 처리기(pipelined processor)
(정답률: 42%)
  • 병렬 처리기(array processor)는 다수의 PE(processing element)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 PE는 동일한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동기적 병렬처리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병렬 처리기는 매우 빠른 처리 속도를 가지며, 대규모 데이터 처리나 과학 계산 등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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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 자료 전달을 위한 송수신 회선은?

  1. 내부 버스
  2. 외부 버스
  3. Channel 제어기
  4. DMA 제어기
(정답률: 39%)
  • 외부 버스는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와 제어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회선으로, 외부와의 데이터 교환을 담당하는 버스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 사이의 자료 전달을 위한 송수신 회선으로 외부 버스가 선택되었다. 내부 버스는 CPU 내부에서 데이터와 제어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회선이며, Channel 제어기와 DMA 제어기는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제어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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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Associative 기억장치에 사용되는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일치 지시기
  2. 마스크 레지스터
  3. 인덱스 레지스터
  4. 검색 데이터 레지스터
(정답률: 26%)
  • 인덱스 레지스터는 Associative 기억장치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Associative 기억장치는 데이터를 검색할 때 주소가 아닌 데이터 내용을 기반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인덱스 레지스터와 같은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일치 지시기, 마스크 레지스터, 검색 데이터 레지스터와 같은 데이터를 비교하고 검색하는 데 필요한 기본 요소들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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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전송이 가능한 전송 방식은?

  1. Simplex
  2. Half-duplex
  3. Full-duplex
  4. on-line
(정답률: 82%)
  • Full-duplex 전송 방식은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는 데이터를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이 동시에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하다. 반면, Simplex는 단방향 통신, Half-duplex는 양방향 통신이지만 동시에는 불가능하며, on-line은 전송 방식이 아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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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터럽트 비트(interrupt bits) 10010과 마스크 비트(mask bits) 01110을 상호 AND 하였을 때의 출력 비트는?

  1. 11100
  2. 00011
  3. 11101
  4. 00010
(정답률: 74%)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출력하므로, 인터럽트 비트와 마스크 비트를 AND 연산하면 두 비트 모두 1인 자리수만 1이 되고, 나머지 자리수는 모두 0이 된다. 따라서, 인터럽트 비트와 마스크 비트를 AND 연산한 결과는 "000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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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명령어에서 실행할 동작 부분을 나타내는 연산자(op code)의 기능과 관련없는 것은?

  1. 함수연산 기능
  2. 입출력 기능
  3. 제어 기능
  4. 주소지정 기능
(정답률: 39%)
  • 주소지정 기능은 명령어에서 실행할 동작을 나타내는 연산자(op code)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주소지정 기능은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거나, 레지스터에 값을 저장하거나, 값을 불러오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주소지정 기능은 명령어에서 실행할 동작을 나타내는 연산자(op code)의 기능과는 구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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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0-주소 명령 형식에 필요한 것은?

  1. stack
  2. index register
  3. queue
  4. base register
(정답률: 75%)
  • 주소 명령 형식에서 필요한 것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스택(stack)입니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낼 수 있는 자료구조이며, 주소 값을 저장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소 명령 형식에 필요한 것은 "stac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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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CPU 또는 메모리와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에서 오는 성능저하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버퍼
  2. 채널
  3. 오프라인
  4. DMA
(정답률: 65%)
  • 오프라인은 입출력장치와 컴퓨터 간의 연결이 끊어진 상태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이므로, 입출력장치의 속도와 관계없이 성능저하를 극복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오프라인은 CPU나 메모리와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에서 오는 성능저하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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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입ㆍ출력에 필요한 하드웨어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I/O bus
  2. I/O interface
  3. DMA controller
  4. VPN
(정답률: 77%)
  • VPN은 입ㆍ출력에 필요한 하드웨어 기능이 아니라 네트워크 보안 기술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I/O bus는 입출력 장치와 CPU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통로, I/O interface는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의 연결을 위한 인터페이스, DMA controller는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간 데이터 전송을 관리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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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타이머(timer)에 의하여 발생되는 인터럽트(interrupt)는 어디에 해당되는가?

  1. I/O 인터럽트
  2. 프로그램 인터럽트
  3. 외부(external) 인터럽트
  4. 기계 착오(machine check) 인터럽트
(정답률: 54%)
  • 타이머(timer)는 CPU 내부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적인 장치에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인터럽트는 "외부(external) 인터럽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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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ROM 칩에 필요하지 않은 신호는?

  1. 쓰기 신호
  2. 주소
  3. 읽기 신호
  4. 칩 선택 신호
(정답률: 68%)
  • ROM 칩은 읽기 전용 메모리이므로 쓰기 신호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쓰기 신호는 RAM과 같은 쓰기 가능한 메모리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ROM 칩에는 쓰기 신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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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소형계산기(calculator)에서 BCD 코드 대신 excess-3 코드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1. 에러 검출이 쉽다.
  2. 연속된 수간에 하나의 비트만 변화한다.
  3. 그래픽 기호의 표현이 용이하다.
  4. 자기 보수가 가능하다.
(정답률: 57%)
  • excess-3 코드는 각 자리수의 값에 3을 더한 값을 이진수로 나타낸 코드이기 때문에 자기 보수가 가능합니다. 이는 계산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excess-3 코드에서 9를 나타내는 1001과 8을 나타내는 1000은 한 비트만 차이가 나기 때문에, 하나의 비트가 바뀌었다면 해당 수가 9에서 8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기 보수 기능은 계산기에서 오류를 방지하고 정확한 결과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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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레코드(record)의 삽입(Insertion)이나 삭제(Deletion)가 빈번할 때 가장 적합한 데이터 구조는?

  1. Array 구조
  2. 계층 구조
  3. Binary Tree 구조
  4. Linked list 구조
(정답률: 48%)
  • Linked list 구조는 삽입과 삭제가 빈번한 경우에 가장 적합한 데이터 구조입니다. 이는 Linked list 구조에서 삽입과 삭제가 다른 데이터 구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빠르고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Linked list 구조는 각 노드가 다음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삽입과 삭제가 발생할 때 해당 노드의 포인터만 변경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Array 구조는 삽입과 삭제가 발생할 때 해당 위치 이후의 모든 요소를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계층 구조와 Binary Tree 구조는 삽입과 삭제가 빈번한 경우에도 적합하지만, Linked list 구조보다는 구현이 복잡하고 메모리 사용량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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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레이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 보수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가중치를 갖지 않는 코드이다.
  3. 코드 변환을 위해 XOR 게이트를 사용한다.
  4.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를 제어하는 코드에 사용된다.
(정답률: 42%)
  • "자기 보수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그레이 코드의 특징 중 하나이다. 그레이 코드는 이웃하는 두 코드의 차이가 항상 1이기 때문에, 한 비트만 바뀌는 경우에도 전체 코드가 크게 변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회로 설계에서 오류를 방지하고, 디지털 신호 처리에서 노이즈에 강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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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2진수 (1011)2을 Gray code로 변환하면?

  1. 1001
  2. 1100
  3. 1111
  4. 1110
(정답률: 70%)
  • 2진수 1011을 Gray code로 변환하려면,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해주면 됩니다.

    따라서, 1011의 Gray code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1.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둡니다. -> 1
    2.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합니다.
    - 1 ⊕ 0 = 1
    - 0 ⊕ 1 = 1
    - 1 ⊕ 1 = 0
    -> 110

    따라서, 1011의 Gray code는 1101이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011을 4개의 2진수로 변환한 후, 각각 Gray code로 변환한 것이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2진수를 Gray code로 변환한 후, 정답인 "1110"을 찾아야 합니다.

    - "1001"의 Gray code: 1011
    - "1100"의 Gray code: 1110
    - "1111"의 Gray code: 1101
    - "1110"의 Gray code: 1100

    따라서, 정답은 "11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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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의 내용을 오른쪽으로 한 번 시프트하면 데이터는 어떻게 변하는가?

  1. 기존 데이터의 0.5배
  2. 기존 데이터의 0.25배
  3. 기존 데이터의 2배
  4. 기존 데이터의 4배
(정답률: 56%)
  • 시프트 레지스터는 이진수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한 비트씩 이동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한 번 시프트하면 가장 오른쪽 비트는 사라지고, 왼쪽에는 0이 추가됩니다. 이 때, 이진수에서 한 자리를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값이 2로 나누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프트 레지스터의 내용을 오른쪽으로 한 번 시프트하면 기존 데이터의 값은 0.5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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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중앙처리장치의 속도와 주기억장치의 속도의 차이가 현저할 때 인스트럭션의 수행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으로 가장 빠른 접근 시간(access time)을 갖는 기억소자는?

  1. 보조 메모리(Auxiliary memory)
  2.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3.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4. 주기억 장치(Main memory)
(정답률: 78%)
  • 캐시 메모리는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중앙처리장치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놓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중앙처리장치가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주기억장치에 접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 인스트럭션의 수행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빠른 접근 시간을 갖는 기억소자는 캐시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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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기 코어(core) 기억장치에서 1word가 16bit로 되어있다면 몇 장의 코어 플랜(core plane)이 필요한가?

  1. 4장
  2. 8장
  3. 16장
  4. 1장
(정답률: 36%)
  • 1word가 16bit이므로 1장의 코어 플랜에는 16개의 1bit 코어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16bit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16개의 코어 플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6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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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 ) 안에 알맞은 단어로 이루어진 것은?

  1. A: 제어장치, B: 연산장치
  2. A: 연산장치, B: 제어장치
  3. A: 입력장치, B: 연산장치
  4. A: 제어장치, B: 레지스터
(정답률: 66%)
  • 이미지에서 왼쪽에 있는 부분이 연산장치, 오른쪽에 있는 부분이 제어장치이다. 연산장치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계산하는 역할을 하며, 제어장치는 연산장치가 수행할 명령어를 해석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A와 B의 역할이 반대이므로 정답은 "A: 연산장치, B: 제어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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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PSW(Program Status Word)가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인터럽트(Interrupt)의 처리
  2. CPU의 로딩(Loading)
  3. 어드레스의 선택
  4. CPU와 I/O의 통신
(정답률: 26%)
  • PSW(Program Status Word)는 CPU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레지스터이며, 인터럽트 처리, CPU의 로딩, CPU와 I/O의 통신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된다. 하지만 어드레스의 선택은 CPU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사용되는 것으로, PSW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PSW가 사용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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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연산을 위하여 누산기(accumulator)를 사용하여 수행하는 명령어 형식은?

  1. 0-주소 형식
  2. 1-주소 형식
  3. 2-주소 형식
  4. 3-주소 형식
(정답률: 71%)
  • 누산기는 CPU 내부에 있는 레지스터 중 하나로, 연산을 수행하는 데에 사용된다. 따라서 누산기를 사용하여 연산을 수행하는 명령어 형식은 누산기에 저장된 값을 다른 주소의 값과 연산하여 다시 누산기에 저장하는 형식인 "1-주소 형식"이다. 이는 누산기를 중심으로 연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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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로더(loader)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symbol 언어로 작상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바꾸어 주는 동작
  2. 목적 프로그램(Object Program)을 실행하기 위해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시스템 프로그램
  3.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각종 프로그램들을 종류와 특성에 따라 구분하여 보관해 두는 기억영역
  4. 어떤 데이터 기억매체로부터 다른 기억매체로 전송 또는 복사하는 프로그램
(정답률: 69%)
  • 로더(loader)는 목적 프로그램(Object Program)을 실행하기 위해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시스템 프로그램입니다. 즉, 컴파일러에 의해 생성된 목적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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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BASIC과 같이 고급 언어로 작성된 소스 프로그램을 한 단계Tlr 기계어로 해석하여 실행하는 언어처리 프로그램은?

  1. 로더(Loader)
  2. 인터프리터(Interpreter)
  3. 어셈블러(Assembler)
  4. 기계어(Machine Language)
(정답률: 66%)
  • 인터프리터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소스 프로그램을 한 단계씩 해석하여 실행하는 언어처리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BASIC과 같은 고급 언어로 작성된 소스 프로그램을 한 단계씩 해석하여 실행하는데 사용됩니다. 로더는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는 프로그램이며, 어셈블러는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기계어 코드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기계어는 컴퓨터가 직접 실행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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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표(Table) 형식의 자료를 처리하고자 할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의 어드레스 지정 방식은?

  1. 상대 어드레스 지정 방식
  2. 인덱스 어드레스 지정 방식
  3. 절대 어드레스 지정 방식
  4. 함축 어드레스 지정 방식
(정답률: 45%)
  • 인덱스 어드레스 지정 방식은 표 형식의 자료에서 행과 열의 위치를 숫자로 지정하여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어드레스 지정 방식은 행과 열의 위치를 명시적으로 지정해야 하거나 상대적인 위치를 기준으로 지정해야 하기 때문에 처리가 불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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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그림]은 마이크로컴퓨터의 ROM(read only memory)을 나타낸 것이다. 각 핀의 상태를 기준으로 할 때 메모리의 최대 용량은 얼마인가?

  1. 1024 × 8(bit)
  2. 512 × 16(bit)
  3. 2048 × 8(bit)
  4. 256 × 16(bit)
(정답률: 50%)
  • 이 그림은 8개의 address 핀과 8개의 data 핀을 가진 ROM을 나타내고 있다. 각 address 핀은 0 또는 1의 값을 가질 수 있으므로, 이 ROM은 2^8 = 256개의 주소를 가지고 있다. 또한, 각 data 핀은 0 또는 1의 값을 가질 수 있으므로, 이 ROM은 8개의 비트를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이 ROM의 최대 용량은 256(주소) × 8(비트) = 2048(bit) = 1024 × 8(bit)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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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핸드세이킹(Handshaking)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하나의 제어선만 필요하다.
  2. 비동기 자료 전송 방법에 속한다.
  3. 스트로브(strobe) 제어보다 개선된 방법이다.
  4. 자료 전송률은 속도가 느린 장치에 의해서 결정된다.
(정답률: 54%)
  • "하나의 제어선만 필요하다."가 틀린 설명이다. 핸드세이킹은 비동기 자료 전송 방법에 속하며, 스트로브 제어보다 개선된 방법이다. 하지만 핸드세이킹에서는 제어선뿐만 아니라 데이터 전송을 위한 데이터선도 함께 사용된다. 따라서 제어선과 데이터선이 함께 사용되므로 "하나의 제어선만 필요하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료 전송률은 속도가 느린 장치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설명은 맞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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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two-pass 어셈블러의 second pass에서 수행하는 일이 아닌 것은?

  1. object code를 생성한다.
  2. symbol table을 작성한다.
  3. source와 object code의 리스트를 작성한다.
  4. error list를 작성한다.
(정답률: 25%)
  • symbol table은 first pass에서 생성되고 second pass에서는 참조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second pass에서 symbol table을 작성하는 일은 없다. 따라서 정답은 "symbol table을 작성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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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과 같은 Common Cathode 타입의 7-Segment에 숫자 "2"를 출력하기 위한 신호로 옳은 것은?

  1. a, b, d, e, g는 "0", c, f, dp는 "1"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1"을 출력
  2. a, b, d, e, g는 "0", c, f, dp는 "1"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0"을 출력
  3. a, b, d, e, g는 "1", c, f, dp는 "0"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1"을 출력
  4. a, b, d, e, g는 "1", c, f, dp는 "0"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0"을 출력
(정답률: 44%)
  • 정답은 "a, b, d, e, g는 '1', c, f, dp는 '0'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0'을 출력"이다.

    Common Cathode 타입의 7-Segment는 공통 음극으로, 즉 모든 LED의 음극이 공통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Common 단자에 "0"을 출력하면 모든 LED의 음극이 연결된 곳에 "0"이 인가되어 모든 LED가 켜진다. 숫자 "2"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a, b, c, d, g, 즉 "2"를 표시하는 LED에 "1"을 출력해야 한다. 또한, f와 dp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0"을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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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명령어에서 op-code 다음에 실제 오퍼랜드(operand) 값이 오는 주소지정방식은?

  1. direct addressing
  2. immediate addressing
  3. implied addressing
  4. indexed addressing
(정답률: 31%)
  • 명령어에서 op-code 다음에 실제 오퍼랜드 값이 오는 주소지정방식 중 "immediate addressing"은 오퍼랜드 값을 명령어 자체에 직접 지정하는 방식이다. 즉, 명령어 자체가 오퍼랜드 값을 가지고 있으며, 따로 메모리나 레지스터에서 값을 가져오지 않는다. 이 방식은 오퍼랜드 값이 상수일 때 유용하며, 명령어 실행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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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RISC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명령어의 수를 줄임으로서 하드웨어를 단순화시키고 시스템 성능을 더욱 개선한 컴퓨터 구조 기술이다.
  2. CISC에 비해 명령어 형식이 다양하다.
  3. 대부분 제어 메모리가 없는 하드 와이어 제어방식을 사용한다.
  4. 명령어 수행은 하드웨어에 의해 직접 실행된다.
(정답률: 52%)
  • "CISC에 비해 명령어 형식이 다양하다."가 틀린 것이다. RISC는 CISC에 비해 명령어 형식이 더 간단하고 일관성 있으며, 명령어 수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이는 하드웨어를 단순화시키고 성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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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인터페이스 버스가 세션 핸드셰이킹(handshaking) 방식을 사용할 때 사용하는 신호가 아닌 것은?

  1. DAV 신호
  2. FRD 신호
  3. DAC 신호
  4. START 신호
(정답률: 49%)
  • 인터페이스 버스가 세션 핸드셰이킹 방식을 사용할 때 사용하는 신호는 DAV, FRD, DAC 신호이다. 이들 신호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준비 상태를 확인하고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거나 중지하는 역할을 한다. 반면, START 신호는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는 신호로, 세션 핸드셰이킹 방식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START 신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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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Memory-Mapped I/O 방법과 Isolated I/O 방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Isolated I/O 방법이 같은 조건에서 기억 공간이 넓다.
  2. Memory-Mapped I/O의 방법에서는 특별한 I/O 명령어가 없어도 된다.
  3. Isolated I/O 방법에서는 I/O interface register 주소가 별도로 마련된다.
  4. Isolated I/O 방식은 interrupt 처리가 용이하다.
(정답률: 23%)
  • "Isolated I/O 방식은 interrupt 처리가 용이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Isolated I/O 방식은 I/O interface register 주소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서, 인터럽트 처리가 용이하다. 이는 Memory-Mapped I/O 방식과는 다른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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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마이크로컴퓨터에서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가 아닌 것은?

  1. PIO
  2. PPI
  3. ACIA
  4. PIA
(정답률: 45%)
  • ACIA는 시리얼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이며, 병렬 입출력이 아닌 시리얼 입출력을 처리하는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IO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입출력 포트, PPI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병렬 입출력 포트, PIA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입출력 어댑터로 모두 병렬 입출력을 처리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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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DMA의 입출력 방식과 관계없는 것은?

  1. DMA 제어기가 필요하다.
  2. CPU의 계속적인 간섭이 필요하다.
  3. 비교적 속도가 빠른 입출력 방식이다.
  4. 기억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에 직접적인 자료 전송을 제공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CPU의 계속적인 간섭이 필요하다." 입니다. DMA(Direct Memory Access)는 기억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에 직접적인 자료 전송을 제공하며, 입출력 방식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CPU의 간섭 없이 자료 전송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DMA의 입출력 방식과 관계없는 것은 "CPU의 계속적인 간섭이 필요하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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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처리능력(performance)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clock frequency
  2. data bus width
  3. addressing mode
  4. software compatibility
(정답률: 47%)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처리능력은 주로 클럭 주파수와 데이터 버스 폭, 주소 지정 모드 등 하드웨어적인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반면에 소프트웨어 호환성은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지만, 직접적으로 처리능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software compatibility"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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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USART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1. USART I/O 데이터 레지스터
  2. USART 타이머 레지스터
  3. USART 보레이트 레지스터
  4. USART 제어 상태 레지스터
(정답률: 38%)
  • USART 타이머 레지스터는 USART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USART I/O 데이터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데 사용되며, USART 보레이트 레지스터는 통신 속도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USART 제어 상태 레지스터는 전송 및 수신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USART 타이머 레지스터는 USART와 관련이 없는 타이머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USART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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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연산장치(ALU)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가산을 한다.
  2. AND 동작을 한다.
  3. complement 동작을 한다.
  4. PC(프로그램카운터)를 1만큼 증가시킨다.
(정답률: 59%)
  • PC(프로그램카운터)를 1만큼 증가시키는 것은 연산장치(ALU)의 기능이 아닌 이유는, PC는 프로그램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레지스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C 값을 증가시키는 것은 제어장치(Control Unit)의 역할입니다. 연산장치(ALU)는 주로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데, 이를 통해 데이터 처리를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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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주기억장치의 한 영역으로 입출력 장치와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중간에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1. Index 레지스터
  2. Address 레지스터
  3. Shift 레지스터
  4. Buffer 레지스터
(정답률: 70%)
  • Buffer 레지스터는 입출력 장치와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중간에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주소나 인덱스, 쉬프트 등의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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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지보수의 용이성
  2. 모든 언어에 적용 가능
  3. 소프트웨어 개발에 따른 비용 감소로 생산성 향상
  4. 새로운 기능이나 객체들의 추가가 쉬운 확장 용이성
(정답률: 57%)
  • 정답은 "모든 언어에 적용 가능"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모든 언어에 적용 가능한 것이 아니며, 일부 언어에서는 객체 지향적인 프로그래밍이 지원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C 언어는 객체 지향적인 프로그래밍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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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입력 어드레스 라인 12개, 출력 데이터 라인 8개인 EPROM의 기억 용량은 몇 바이트(byte)인가?

  1. 512
  2. 1024
  3. 2048
  4. 4096
(정답률: 46%)
  • 입력 어드레스 라인이 12개이므로 2^12 = 4096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출력 데이터 라인이 8개이므로 각 주소마다 8비트(1바이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기억 용량은 4096바이트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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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2진수 "1111"의 2의 보수(2's complement)는?

  1. 0000
  2. 0001
  3. 1111
  4. 1110
(정답률: 75%)
  • 2진수 "1111"의 2의 보수는 "0001"이다.

    2의 보수란, 어떤 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이다.

    따라서 "1111"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키면 "0000"이 되고, 여기에 1을 더하면 "0001"이 된다.

    그러므로 "1111"의 2의 보수는 "0001"이 된다.

    다른 보기들은 "1111"의 1의 보수나 2의 보수가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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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JK 플립플롭의 J 입력과 K 입력을 하나로 연결하면 어떤 플립플롭의 동작을 하는가?

  1. D 플립플롭
  2. T 플립플롭
  3. M/S 플립플롭
  4. RS 플립플롭
(정답률: 60%)
  • JK 플립플롭의 J 입력과 K 입력을 하나로 연결하면 T 플립플롭의 동작을 한다. 이는 J-K 플립플롭에서 J와 K가 모두 1일 때 상태가 변하지 않는 것을 이용하여, J와 K가 같은 값을 가지면 이전 상태를 유지하는 T 플립플롭으로 동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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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워드 크기가 16비트, 누산기의 크기가 8비트, 메모리 어드레스 관리자(MAR)의 크기가 12비트, 데이터 레지스터의 크기가 20비트인 시스템의 최대 주기억장치의 크기는 몇 워드(word)인가?

  1. 220
  2. 216
  3. 212
  4. 28
(정답률: 32%)
  • MAR의 크기가 12비트이므로, 최대 주소 범위는 2의 12승인 4096개의 워드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각 워드의 크기는 16비트이므로, 최대 주기억장치의 크기는 4096 * 16비트 = 65536비트 = 2의 16승비트가 됩니다. 그러나 누산기의 크기가 8비트이므로, 최대 주기억장치의 크기는 2의 8승비트 = 256워드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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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일반적인 형태의 동기식 카운터와 비동기식 카운터에 관한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1. 비동기식카운터는 앞단의 출력이 다음 단으로 전달되는 식의 동작을 하므로 동기식에 비해 늦다.
  2. 동기식은 클록신호가 각 플립플롭에 동시에 인가되므로 고속 카운터회로 구현에 이용된다.
  3. 동기식 카운터는 리플카운터보다는 늦고 복잡하므로 구현하기 어렵다.
  4. 최종 플립플롭의 보수 출력(Q)을 처음 플립플롭의 입력으로 인가하여 순환되는 형태의 시프트카운터를 존슨(Johnson) 카운터라고 한다.
(정답률: 58%)
  • "동기식 카운터는 리플카운터보다는 늦고 복잡하므로 구현하기 어렵다."가 잘못된 것이다. 동기식 카운터는 병렬로 연결된 플립플롭들이 동시에 클록 신호를 받아서 동작하기 때문에 고속 카운터 회로 구현에 이용된다. 따라서 구현하기 어렵다는 것은 오히려 비동기식 카운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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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로 사용되는 소자는?

  1. 555
  2. 741
  3. 7408
  4. 7432
(정답률: 50%)
  • 555는 타이머 IC로, 주기적인 신호를 생성할 수 있어 멀티바이브레이터에 많이 사용됩니다. 741, 7408, 7432는 각각 오페레이션 앰프, AND 게이트, OR 게이트 IC로, 멀티바이브레이터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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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10진수 59를 BCD 코드(8421 코드)로 인코딩하면?

  1. 1000 1100
  2. 0101 1001
  3. 0011 1011
  4. 0101 0111
(정답률: 69%)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씩 나누어 각각을 8421 코드로 변환하는 것이다.

    59를 4비트씩 나누면 0101과 1001이 된다.

    0101은 5를 8421 코드로 나타낸 것이고, 1001은 9를 8421 코드로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59의 BCD 코드는 0101 1001이 된다.

    다른 보기들은 59를 잘못 인코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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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소자 중에서 ROM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며, AND array와 OR array로 구성된 것은?

  1. PLA
  2. Shift Register
  3. RAM
  4. LSI
(정답률: 74%)
  • PLA는 Programmable Logic Array의 약자로, ROM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며, AND array와 OR array로 구성된다. 이는 입력 신호를 AND 게이트로 처리하고, 그 결과를 OR 게이트로 결합하여 출력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러한 구조는 입력과 출력 사이의 논리 함수를 프로그래밍 가능하게 만들어주어 다양한 논리 회로를 구현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PLA가 ROM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며, AND array와 OR array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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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어느 게이트의 진리표 일부가 다음과 같을 때 이 진리표에 부합될 수 있는 게이트는?

  1. AND와 OR
  2. XOR과 NAND
  3. XOR과 NOR
  4. OR와 NOR
(정답률: 65%)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같을 때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XOR 게이트의 출력과 일치합니다. 또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NAND 게이트의 출력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이 진리표에 부합될 수 있는 게이트는 XOR과 NAN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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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6비트 D/A 변환기의 백분율(%) 분해능은?

  1. 0.976
  2. 1.59
  3. 1.75
  4. 0.392
(정답률: 23%)
  • 6비트 D/A 변환기는 2^6 = 64개의 서로 다른 출력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분율 분해능은 100% / 64 = 1.5625% 입니다. 가장 가까운 값은 1.59% 이므로 정답은 1.5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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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회로의 논리식은?

(정답률: 55%)
  •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A, B, C, D가 연결되어 있고, OR 게이트의 입력으로는 AND 게이트의 출력과 E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출력 Y는 (A AND B AND C AND D) OR E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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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8421코드에서 입력 ABCD가 1001일 때만 출력이 1인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단, 8421 코드에서 사용되지 않는 상태는 don't care로 간주한다.)

  1. AD'+BC'
  2. AD
  3. AC+BD
  4. BD'
(정답률: 58%)
  • 8421 코드에서 A는 8, B는 4, C는 2, D는 1의 값을 가진다. 따라서 입력 ABCD가 1001일 때는 A와 D가 1이고, B와 C가 0이다. 이를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AD'BC'가 된다. 이 중에서 출력이 1인 경우는 AD이므로 정답은 "AD"이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 ABCD가 1001일 때 출력이 1이 아니므로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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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XY + X'Z + YZ를 간략화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X+Y+Z
  2. ZY+X'Z
  3. XY+XY
  4. XYZ
(정답률: 44%)
  • Boolean 대수에서, XY + X'Z + YZ를 간략화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X를 공통 요소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식은 X(Y + X'Z + Z)가 됩니다. 또한 Y + X'Z + Z는 YZ + X'Z입니다. 이를 다시 식에 대입하면 X(YZ + X'Z)가 됩니다. 이제 X와 YZ + X'Z를 공통 요소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간략화된 식은 ZY + X'Z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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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플립플롭에서 현재상태와 다음 상태를 알 때 플립플롭에 어떤 입력을 넣어야 하는가를 나타내는 표는 무엇인가?

  1. 진리표
  2. 여기표
  3. 순차표
  4. 상태표
(정답률: 66%)
  • 여기표는 현재 상태와 다음 상태를 알 때 플립플롭에 어떤 입력을 넣어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표이다. 다른 보기들은 플립플롭을 설명하는 다른 표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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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10진수 89를 기수 패리티(Odd Parity) 비트를 사용하는 3초과 코드(Excess-3 Code)로 코딩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11001 10110
  2. 10000 10011
  3. 10110 11001
  4. 10110 11000
(정답률: 38%)
  • 정답은 "10110 11001"이다.

    10진수 89를 3초과 코드로 변환하면 89 + 3 = 92가 된다. 이를 이진수로 변환하면 1011100이 된다. 이진수를 4비트씩 끊어서 각각에 대해 기수 패리티 비트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1011 1
    1001 0
    0011 1
    따라서, 3초과 코드로 코딩한 결과는 "10110 1100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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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회로도의 A 값이 1100이고, B 값이 0001일때 출력 F의 값은?

  1. 0011
  2. 1100
  3. 1101
  4. 1011
(정답률: 50%)
  • A 값이 1100이므로,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1, 1, 0, 0이 들어간다. B 값이 0001이므로,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0, 0, 0, 1이 들어간다. AND 게이트의 출력은 0, 0, 0, 0이고, OR 게이트의 출력은 1이다. 이를 다시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사용하면 출력 F의 값은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011"이 아니라 "0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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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어떤 플립플롭의 전파 지연 시간(propagation delay)이 50[ns]라고 하면 이 플립플롭이 정상적인 동작을 하도록 인가할 수 있는 클록의 최대 주파수는 몇 [MHz]인가?

  1. 5
  2. 10
  3. 20
  4. 50
(정답률: 43%)
  • 클록 주기는 전파 지연 시간의 두 배와 같으므로, 클록 주기는 100[ns]이다. 클록 주기의 역수가 클록 주파수이므로, 클록 주파수는 10[MHz]이다. 하지만, 플립플롭이 정상적인 동작을 하려면 클록 주기보다 전파 지연 시간이 더 길어야 한다. 따라서, 클록 주기는 전파 지연 시간보다 크거나 같아야 한다. 따라서, 클록 주파수는 20[MHz] 이하여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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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A와 B가 입력일 때 반감산기에서 자리 내림수의 기능은?

  1. A'⋅B'
  2. (A⋅B)'
  3. A'+B
  4. A'⋅B
(정답률: 37%)
  • 반감산기는 두 개의 입력 A와 B에 대해 A+B와 A⊕B를 출력하는 논리 회로이다. 여기서 A+B는 전가산기에서와 같이 덧셈 결과를 나타내고, A⊕B는 비트별로 덧셈 결과에서 자리올림을 제외한 값이다.

    반감산기에서 자리 내림수는 A와 B가 모두 1일 때 발생한다. 이때 A와 B가 모두 1이면 A+B는 10(2)가 되고, A⊕B는 0이 된다. 따라서 A'⋅B는 A와 B가 모두 1일 때 자리 내림수를 출력하는 논리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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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과 같이 동작하는 소자는?

  1. 인코더
  2. 디코더
  3. MUX
  4. DEMUX
(정답률: 59%)
  • 이 소자는 인코더이다. 인코더는 입력 신호를 받아서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데, 이 소자는 2개의 입력선과 4개의 출력선을 가지고 있다. 입력선 중 하나에만 전기 신호가 들어오면, 해당하는 출력선 중 하나에만 전기 신호가 나가게 된다. 이렇게 입력선의 상태에 따라 출력선의 상태가 달라지므로, 입력선의 상태를 출력선으로 인코딩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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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논리회로의 출력식은?

  1. Y=A
  2. Y=A'
  3. Y=1
  4. Y=0
(정답률: 40%)
  •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므로, A와 A'가 모두 1일 때 Y가 1이 된다. 하지만 A와 A'는 서로 상보적인 관계이므로, 둘 중 하나는 반드시 1이고 다른 하나는 0이어야 한다. 따라서 Y=1이 되는 경우는 A=1, A'=0 또는 A=0, A'=1인 경우 뿐이다. 즉, A와 A' 중 하나만 1이면 Y는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Y=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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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에러(error) 정정이 가능한 코드는?

  1. Hamming 코드
  2. CRC 코드
  3. ASCII 코드
  4. EBCDIC 코드
(정답률: 66%)
  • Hamming 코드는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정정할 수 있는 코드이다. 따라서 에러(error) 정정이 가능한 코드는 Hamming 코드이다. CRC 코드는 오류 검출만 가능하고, ASCII 코드와 EBCDIC 코드는 문자 인코딩에 사용되는 코드이므로 에러 정정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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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불균형적인 멀티포인트 링크 구성 중 주 스테이션이 각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는 회선 제어 방식은?

  1. Contention 방식
  2. Polling 방식
  3. Select Hold 방식
  4. Point to Point 방식
(정답률: 53%)
  • 주 스테이션이 각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는 방식은 Polling 방식입니다. Polling 방식은 주 스테이션이 각 부 스테이션에게 순서대로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고, 해당 부 스테이션이 응답하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불균형적인 멀티포인트 링크 구성에서 주로 사용되며, 전송 대기 시간이 적어서 전송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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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HTTP
  2. FTP
  3. SMTP
  4. WAP
(정답률: 61%)
  • 이 보기는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WAP"은 모바일 기기에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다른 프로토콜들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될 수 있지만 "WAP"은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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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OSI-7 계층 중 응용 process 간의 대화 단위나 전송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1. Data Link Layer
  2. Network Layer
  3. Transport Layer
  4. Session Layer
(정답률: 54%)
  • Session Layer는 응용 process 간의 대화 단위나 전송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 계층은 세션을 설정, 유지, 종료하며, 데이터 전송 중 오류가 발생하면 복구하는 기능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 간의 통신을 관리하는 Session Lay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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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HDLC를 기반으로 하며, ISDN의 D채널을 위한 링크 제어 프로토콜로 사용되는 것은?

  1. LAP-B
  2. LAP-M
  3. LAP-D
  4. LLC
(정답률: 72%)
  • LAP-D는 ISDN의 D채널을 위한 링크 제어 프로토콜로 사용되며, HDLC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레임 구조와 제어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LAP-D"가 정답입니다. "LAP-B"는 X.25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링크 제어 프로토콜이며, "LAP-M"은 모바일 통신에서 사용되는 링크 제어 프로토콜입니다. "LLC"는 논리적 연결 제어 프로토콜로, 데이터 링크 계층과 네트워크 계층 사이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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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패킷 교환에서 가상회선 방식에 비해 데이터그램 방식이 갖는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패킷이 동일한 경로로 전달되므로 항상 송신된 순서대로 수신이 보장된다.
  2. 호 설정 과정이 없기 때문에 몇 개의 패킷으로 된 짧은 메시지를 전송할 경우 훨씬 빠르다.
  3. 망의 혼잡 상황에 따라 적절한 경로로 패킷을 전달할 수 있으므로 융통성이 크다.
  4. 한 노드가 고장 나면, 이 노드를 경유하는 가상 회선이 두절되는데 비해 데이터 그램 방식은 우회 경로로 패킷을 전달할 수 있으므로 신뢰성이 높다.
(정답률: 46%)
  • "패킷이 동일한 경로로 전달되므로 항상 송신된 순서대로 수신이 보장된다."가 틀린 이유는 데이터그램 방식에서는 패킷이 서로 다른 경로로 전달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망의 혼잡 상황에 따라 적절한 경로로 패킷을 전달할 수 있으므로 융통성이 크다는 장점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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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TCP/IP 프로토콜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계층은?

  1. Physical Layer
  2. Application Layer
  3. Session Layer
  4. Transport Layer
(정답률: 68%)
  • TCP/IP 프로토콜의 구조에는 Session Layer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TCP/IP 프로토콜은 OSI 모델과는 다른 4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 구조에서는 Session Layer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ession Lay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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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디지털 신호 부호화 방식은?

  1. NRZ-L
  2. TTL
  3. Manchester
  4. TDM
(정답률: 74%)
  • 이 신호 부호화 방식은 Manchester 부호화 방식입니다. Manchester 부호화 방식은 0과 1을 각각 다른 전압 레벨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신호의 상승과 하강으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신호의 변화가 많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고, 신호의 동기화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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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 중 PPP(Point to Point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송된 데이터의 오류 검출과 복구 기능을 제공한다.
  2. 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IETF의 표준 프로토콜이다.
  3. 점대점 링크를 통하여 IP 캡슐화를 제공한다.
  4. LCP와 NCP를 통하여 많은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정답률: 56%)
  • "전송된 데이터의 오류 검출과 복구 기능을 제공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PPP는 전송된 데이터의 오류 검출과 복구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토콜 중 하나이다. PPP는 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IETF의 표준 프로토콜이며, 점대점 링크를 통하여 IP 캡슐화를 제공하고, LCP와 NCP를 통하여 많은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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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라우팅(routing) 프로토콜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BGP(Border Gateway Protocol)
  2.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3.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4.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정답률: 72%)
  • SNMP는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로,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SNMP는 네트워크 장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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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데이터 전송방식 중 전송할 데이터를 블록(block) 단위로 전송하는 것은?

  1. 비동기 전송
  2. 동기 전송
  3. 시리얼 전송
  4. 페러럴 전송
(정답률: 50%)
  • 블록 단위로 전송하는 것은 동기 전송 방식이다. 이는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받아서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으며, 전송 속도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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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GO-Back-N ARQ에서 5번째 프레임까지 전송하였는데 수신측에서 2번째 프레임에 오류가 있다고 재전송을 요청해 왔다. 재전송 되는 프레임의 개수는?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74%)
  • GO-Back-N ARQ에서는 수신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부터 다시 전송을 시작한다. 따라서 2번째 프레임부터 다시 전송을 시작하게 되고, 2, 3, 4, 5번째 프레임을 다시 전송해야 한다. 따라서 재전송되는 프레임의 개수는 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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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각 블록의 시작이나 끝에 삽입되는 전송제어 문자로 틀린 것은?

  1. ETX
  2. SYN
  3. SOH
  4. ACK
(정답률: 55%)
  • 정답은 "ACK"이 아닌 다른 전송제어 문자는 모두 해당 블록의 시작이나 끝에 삽입되는 문자입니다.

    "ETX"는 블록의 끝을 나타내는 문자입니다.
    "SYN"은 블록의 시작을 나타내는 문자입니다.
    "SOH"는 블록의 시작을 나타내는 문자이며, 일반적으로 헤더 정보가 포함됩니다.

    반면에 "ACK"는 수신측에서 송신측으로 전송되는 확인 응답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블록의 시작이나 끝에 삽입되는 전송제어 문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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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HDLC 링크 구성 방식에 따른 동작 모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규 응답 모드(NRM)
  2. 비동기 응답 모드(ARM)
  3. 비동기 균형 모드(ABM)
  4. 정규 균형 모드(NBM)
(정답률: 66%)
  • HDLC 링크 구성 방식에는 정규 응답 모드(NRM), 비동기 응답 모드(ARM), 비동기 균형 모드(ABM)가 있습니다. 그러나 정규 균형 모드(NBM)는 HDLC에서 사용되지 않는 모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규 균형 모드(NB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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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네트워크에 연결된 시스템은 논리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 논리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토콜은?

  1. RARP
  2. NAR
  3. PVC
  4. ARP
(정답률: 65%)
  •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논리주소(IP 주소)와 물리주소(MAC 주소)가 필요합니다. ARP 프로토콜은 논리주소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이 물리적으로 어떤 장치인지를 알아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ARP 프로토콜은 논리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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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X.21
  2. X.28
  3. X.25
  4. X.29
(정답률: 74%)
  • 위의 그림은 X.25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X.25입니다. X.21, X.28, X.29은 모두 X.25와 관련된 프로토콜이지만, X.25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패킷 교환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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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IPv4와 IPv6의 패킷 헤더의 비교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Pv4의 프로토콜 필드는 IPv6에서 트래픽 클래스(Traffic Class) 필드로 대치된다.
  2. IPv4의 TTl 필드는 IPv6에서 홉 제한(Hop Limit)으로 불린다.
  3. IPv4의 옵션 필드(Option Field)는 IPv6에서는 확장 헤더로 구현된다.
  4. IPv4의 총 길이 필드는 IPv6에서 제거되고 페이로드 길이 필드로 대치된다.
(정답률: 42%)
  • "IPv4의 프로토콜 필드는 IPv6에서 트래픽 클래스(Traffic Class) 필드로 대치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IPv4의 프로토콜 필드는 IPv6에서도 프로토콜 필드로 유지된다. Traffic Class 필드는 IPv6에서 새로 추가된 필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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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1. NPT
  2. PT
  3. PAD
  4. PMX
(정답률: 77%)
  • 이 그림은 패드(PAD)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패드는 전자회로에서 컴포넌트들을 부착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다른 부품들과 연결되는 접점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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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패킷교환망의 경로 배정 중 각 노드에 들어오는 패킷을 도착된 링크를 제외한 다른 모든 링크로 복사하여 전송하는 방식은?

  1. Flooding
  2. Random Routing
  3. Fixed Routing
  4. Adaptive Routing
(정답률: 80%)
  • Flooding은 모든 링크로 패킷을 복사하여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각 노드에 들어오는 패킷을 도착된 링크를 제외한 다른 모든 링크로 복사하여 전송하는 방식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Flood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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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표본화
  2. 복호화
  3. 부호화
  4. 양자화
(정답률: 74%)
  •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는 표본화, 부호화, 양자화가 필요하지만, 복호화는 디지털 신호를 다시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이므로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복호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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