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9-12)

전자계산기기사
(2021-09-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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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어셈블리 언어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예약어(Reserved Word)는 특정 시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정의한 명령어들의 집합이다.
  2. 식별자(Identifier)는 프로그래머가 선택한 이름으로 변수나 상수 등에 사용된다.
  3. 디렉티브(Directive)는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어셈블할 때 어셈블러가 인식하고 활용하는 명령어이다.
  4. 명령어(Instruction)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탑재되어 실행될 때 프로세서에 의하여 실행되는 문장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예약어(Reserved Word)는 특정 시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정의한 명령어들의 집합이다." 이다. 예약어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이미 정의되어 있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들을 말하며, 사용자가 정의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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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컴파일러는 한번 번역한 후 다시 번역하지 않으므로 실행속도가 빠르다.
  2. 컴파일러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전체를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한다.
  3. 인터프리트는 줄 단위로 번역 및 실행되기 때문에 원시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반응이 비교적 빠르다.
  4. 인터프리트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받아들여 목적프로그램으로 번역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인터프리트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받아들여 목적프로그램으로 번역한다"입니다. 인터프리터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한 줄씩 읽어들여 바로 실행하는 반면, 컴파일러는 전체 프로그램을 번역하여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인터프리터는 실행속도가 느리지만, 원시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반응이 빠르고, 컴파일러는 실행속도가 빠르지만, 프로그램이 변경될 때마다 다시 번역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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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절대 로더(Absolute Loader)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연결 작업은 프로그래머가 한다.
  2. 재배치 작업은 어셈블러가 한다.
  3. 여러 개의 부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해당 부 프로그램들에 같은 주소를 할당한다.
  4. 언어 번역기로부터 생성된 목적 프로그램을 언어 번역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절대 로더(Absolute Loader)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언어 번역기로부터 생성된 목적 프로그램을 언어 번역한다."입니다.

    여러 개의 부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해당 부 프로그램들에 같은 주소를 할당하는 이유는 각 부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드될 때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각 부 프로그램에 다른 주소를 할당하면, 메모리에 로드될 때 서로 겹치는 부분이 생길 수 있어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주소를 할당하여 충돌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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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반적인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1. 비용
  2. 신뢰도
  3. 처리 능력
  4. 사용 가능도
(정답률: 알수없음)
  • 비용은 일반적인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운영체제의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비용은 운영체제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운영체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다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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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보 관리를 위한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억 장치의 버퍼는 기능적으로 블록/페이지에 해당한다.
  2. 임의 크기를 갖고 동적으로 커질 수 있다.
  3. 파일 시스템과 세그먼트의 개념은 모두 물리적인 정보의 구성을 의미한다.
  4. 2차원 번지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일 시스템과 세그먼트의 개념은 모두 물리적인 정보의 구성을 의미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파일 시스템은 논리적인 파일의 구성과 접근 방법을 정의하는 것이며, 세그먼트는 논리적인 주소 공간을 분할하는 것입니다. 둘 다 물리적인 정보의 구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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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셈블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한 개의 패스만을 사용하면 메모리가 많이 소요된다.
  2. 패스 1,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다.
  3.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4. 한 개의 패스만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보수가 어렵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셈블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이다. 이는 패스 1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패스 2에서는 기호를 사용하여 명령어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기호를 사용하기 전에 미리 정의할 수 있어서 프로그램 작성이 더욱 편리해진다. 다른 선택지들은 어셈블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이유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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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계어는 0과 1의 2진수 형태로 표현되며 수행시간이 빠른 편이다.
  2. 어셈블리 언어는 기계어와 1:1로 대응되는 기호로 이루어진 언어이다.
  3. 기계어는 기종에 따라 기계어가 동일하므로 호환성이 높다.
  4. 고급언어는 기계어로 번역하기 위해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어는 기종에 따라 기계어가 동일하므로 호환성이 높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기계어는 기종마다 다르며 호환성이 낮습니다. 이는 기계어가 하드웨어에 직접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다른 기종에서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계어 코드를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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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운영체제의 유형 중 프로세서 스케줄링과 다중 프로그래밍을 사용해 각 사용자에게 컴퓨터를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나누어주는 개념의 시스템은?

  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2. 다중처리 시스템
  3. 시분할 시스템
  4. 분산처리 시스템
(정답률: 알수없음)
  • 시분할 시스템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세서 스케줄링과 다중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각 사용자에게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나누어주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분할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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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시스템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Compiler
  2. Repeater
  3. Loader
  4. Operating System
(정답률: 알수없음)
  • Repeater는 시스템 프로그램이 아닌 것이다. Compiler, Loader, Operating System은 모두 시스템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Repeater는 네트워크 장비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신호를 증폭시켜 전송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시스템 프로그램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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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매크로 프로세서의 2 패스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것은?

  1. 매크로 정의 테이블
  2. 매크로 이름 테이블
  3. 매크로 정의 테이블 계수기
  4. 매크로 제어 테이블 계수기
(정답률: 알수없음)
  • 매크로 제어 테이블 계수기는 매크로 프로세서의 2 패스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가 아닙니다. 이는 매크로 프로세서에서 매크로를 처리할 때 사용되는 제어 정보를 저장하는 카운터로,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단순한 변수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매크로 정의 테이블과 매크로 이름 테이블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2 패스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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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래의 이진 연산(binary operation)의 실행결과가 저장되는 장소는?

  1. X
  2. Y
  3. 스택
  4. 누산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누산기"이다.

    이진 연산은 두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고 연산을 수행하며, 그 결과는 보통 누산기에 저장된다. 따라서 이진 연산의 실행결과가 저장되는 장소는 "누산기"이다. 스택은 일반적으로 함수 호출 시 사용되는 자료구조이며, 이진 연산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X와 Y는 이진 연산의 피연산자이지만, 이들이 저장되는 장소는 문제에서 언급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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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매크로 프로세서가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할 작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정의 저장
  3. 매크로 호출 인식
  4. 매크로 호출 저장
(정답률: 알수없음)
  •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가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할 작업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매크로 호출 시에 사용되는 매개변수나 반환값을 저장하는 작업으로, 매크로 정의와는 별개의 작업입니다. 따라서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가 아닌 다른 부분에서 처리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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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로더(Loader)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llocation
  2. Forwarding
  3. Linking
  4. Loading
(정답률: 알수없음)
  • 로더(Loader)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할당하고, 링크를 수행하여 외부 참조를 해결하고, 로딩을 수행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Forwarding은 로더의 기능이 아닙니다. Forwarding은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로, 메모리 내에서 객체의 주소를 변경하여 다른 객체로의 참조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Forwarding은 로더의 기능이 아니며, 메모리 관리와 관련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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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페이지 교체 기법 중 가장 오래 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할 페이지로 선택하는 기법은?

  1. FIFO
  2. LRU
  3. LFU
  4. SECOND CHANCE
(정답률: 알수없음)
  • LRU는 Least Recently Used의 약자로,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페이지를 교체하는 페이지 교체 기법이다. 이는 가장 최근에 사용된 페이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가정에서 출발하며,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는 교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LRU는 페이지 교체 기법 중에서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동작하며, 메모리 관리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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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목적 모듈 간의 참조 내용 분석 및 재배치 과정을 통해 독립적으로 번역된 하나 이상의 목적 모듈 및 적재 모듈로부터 하나의 적재 모듈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1. Parser
  2. Linkage Editor
  3. BNF
  4. Associative Array
(정답률: 알수없음)
  • Linkage Editor는 목적 모듈 간의 참조 내용 분석 및 재배치 과정을 통해 독립적으로 번역된 하나 이상의 목적 모듈 및 적재 모듈로부터 하나의 적재 모듈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Parser, BNF, Associative Array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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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들이 차례로 준비상태 큐에 들어왔을 경우 SJF 스케줄링 기법을 이용하여 제출시간이 없는 경우의 평균 실행시간은?

  1. 10초
  2. 11초
  3. 18초
  4. 24초
(정답률: 알수없음)
  • SJF 스케줄링 기법은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먼저 실행되는 프로세스는 P1(6초)이고, 그 다음은 P2(3초), 그리고 P3(4초), 마지막으로 P4(5초)가 실행된다. 따라서, 평균 실행시간은 (6+9+13+18)/4 = 11초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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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로더의 기능 중 재배치(Reloc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억 장소 내의 공간을 할당한다.
  2. 주소 상수(Address Constant)와 같이 주소에 의존하는 위치를 할당된 기억장소와 일치하도록 조정한다.
  3. 실질적으로 기계 명령어와 자료를 주기억장치에 배치한다.
  4. 목적 프로그램들 간의 연결을 통해 기호적 참조를 해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로더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기억장치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주소 상수와 같이 주소에 의존하는 위치를 할당된 기억장소와 일치하도록 조정하는 것을 재배치(Relocation)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올바른 주소를 참조하여 정상적으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소 상수(Address Constant)와 같이 주소에 의존하는 위치를 할당된 기억장소와 일치하도록 조정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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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일반적인 기능의 로더로, 로더의 네 가지 기본기능을 모두 수행하는 로더는?

  1. Absolute Loader
  2. Direct Linking Loader
  3. Allocating Loader
  4. Compile And Go Loader
(정답률: 알수없음)
  • "Direct Linking Loader"는 네 가지 기본기능을 모두 수행하는 로더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Loading: "Direct Linking Loader"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합니다.

    2. Relocation: "Direct Linking Loader"는 프로그램의 주소를 메모리에 로드된 주소로 재배치합니다.

    3. Linking: "Direct Linking Loader"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링크합니다.

    4. Loading: "Direct Linking Loader"는 링크된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합니다.

    따라서 "Direct Linking Loader"는 네 가지 기본기능을 모두 수행하는 일반적인 기능의 로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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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계어보다 어셈블리어를 사용하는 것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목적 코드로 변환하기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다.
  2. 절대 주소 대신 기호를 사용한다.
  3. 가독성이 좋다.
  4. 프로그램에 자료 도입이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셈블리어는 기계어보다 사람이 이해하기 쉽고 가독성이 좋으며, 프로그램에 자료 도입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목적 코드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어셈블러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목적 코드로 변환하기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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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파일 시스템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표적인 유닉스 계열의 파일 시스템으로 FAT, NTFS, STP 등이 있다.
  2. 정보 관리를 행하는 운영체제 모듈로 불 수 있다.
  3. 정보 공유를 승인되지 않은 참조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4. 파일은 정보 단위를 한 단위로서 취급할 때 상호 관련된 데이터 요소의 집합으로 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대표적인 유닉스 계열의 파일 시스템으로 FAT, NTFS, STP 등이 있다." 이다. FAT, NTFS, STP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이며, 유닉스 계열의 파일 시스템으로는 ext2, ext3, ext4, XFS, JFS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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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자기테이프에서 많이 쓰이는 단위인 bpi의 의미는?

  1. byte per inch
  2. bit per inch
  3. baud per inch
  4. bin per inch
(정답률: 알수없음)
  • bpi는 "bit per inch"의 약자로, 자기테이프에서 데이터가 기록되는 비트의 밀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즉, 인치 당 기록된 비트의 수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byte, baud, bin과 같은 다른 단위들을 사용하거나, "per inch"가 아닌 다른 단위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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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마이크로 오퍼레이션과 관련이 있는 것은? (단, EAC는 끝자리 올림과 누산기를 의마한다.)

  1. AND
  2. ADD
  3. JMP
  4. BSA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EAC <- EAC + MBR" 이다. 이는 누산기(EAC)와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의 값을 더한 후, 그 결과를 다시 누산기(EAC)에 저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오퍼레이션은 덧셈(ADD)을 수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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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병렬 프로세서 시스템에서 한 번에 한 개씩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순서대로 처리하는 단일 프로세서(Uniprocessor) 시스템을 의마하는 것은?

  1. MISD
  2. MIMD
  3. SISD
  4. SSMD
(정답률: 알수없음)
  • 단일 프로세서 시스템은 하나의 프로세서가 한 번에 한 개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구조이므로, 명령어와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처리되는 SISD(Single Instruction Single Data) 구조에 해당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동시에 작업하는 구조를 나타내는데, 이는 병렬 처리를 위한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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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정전 또는 전원 이상
  2. 임의의 부 프로그램에 대한 호출
  3. CPU의 기능적인 오류 동작 발생
  4. 타이머에 의해 규정된 시간을 알리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는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흐름을 중단시키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때,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은 보통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한 것이며, "임의의 부 프로그램에 대한 호출"은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한 것입니다. 따라서, "임의의 부 프로그램에 대한 호출"은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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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조합 논리 회로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단, 입력변수는 A와 B, 출력변수는 X와 Y이다.)

  1. 전가산기
  2. 반가산기
  3. 전감산기
  4. 반감산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조합 논리 회로는 반감산기이다. 이유는 입력 A와 B를 XOR 게이트로 연결하여 출력 X를 구하고, 입력 A와 B를 AND 게이트로 연결하여 출력 Y를 구하기 때문이다. XOR 게이트는 반가산기의 핵심 요소이며, AND 게이트는 전가산기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이 회로는 반감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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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레지스터 사이의 데이터 전송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렬 전송방식에 의한 레지스터 전송은 하나의 클록 펄스 동안에 하나의 비트가 전송되고, 이러한 비트 단위 전송이 모여 워드를 전송하는 방식을 말한다.
  2. 병렬 전송방식에 의한 레지스터 전송은 하나의 클록 펄스 동안에 레지스터 내의 모든 비트, 즉 워드가 동시에 전송되는 방식을 말한다.
  3. 병렬 전송방식에 의한 레지스터 전송은 직렬 전송방식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결선의 수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4. 버스 전송방식에 의한 레지스터 전송은 공통의 데이터 전송 통로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전송방식에 의한 레지스터 전송은 직렬 전송방식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결선의 수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유는 병렬 전송방식에서는 모든 비트가 동시에 전송되기 때문에 전송 시간이 짧아지고, 결선의 수도 비트 수에 비례하여 증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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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마이크로사이클(Microcyc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마이크로오퍼레이션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시간으로 CPU Cycle Time이라고도 한다.
  2. 동기 가변식은 모든 마이크로오퍼레이션의 동작시간이 같아야 사용할 수 있다.
  3. CPU가 접근하는 메모리의 용량을 의마한다.
  4. 마이크로오퍼레이션들의 수행시간이 유사할 경우 동기 가변식은 동기 고정식에 비해 제어가 간단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사이클은 CPU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위로, 마이크로오퍼레이션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시간으로 CPU Cycle Time이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보기가 옳습니다. 동기 가변식은 모든 마이크로오퍼레이션의 동작시간이 같아야 사용할 수 있으며, CPU가 접근하는 메모리의 용량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오퍼레이션들의 수행시간이 유사할 경우 동기 가변식은 동기 고정식에 비해 제어가 간단하다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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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터럽트의 체제의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1. 인터럽트 처리 기능
  2. 인터럽트 요청신호
  3. 인터럽트 상태와 DMA
  4. 인터럽트 서비스(취급) 루틴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 상태와 DMA는 인터럽트의 체제의 기본적인 요소가 아니라서 정답입니다. 인터럽트 처리 기능은 인터럽트를 감지하고 처리하는 기능을 말하며, 인터럽트 요청신호는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신호를 말합니다. 인터럽트 서비스(취급) 루틴은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코드를 말합니다. 인터럽트 상태는 인터럽트가 발생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상태를 말하며, DMA는 직접 메모리 접근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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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RAM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RAM은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기억할 때 사용되며 프로그램의 수행에 따라 그 내용이 계속 변할 수 있다.
  2. DRAM은 반도체 자체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반면, SRAM은 데이터를 커패시터에 저장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충전이 필요하다.
  3. 일반적으로 SRAM은 DRAM보다 접근속도(Access Time)가 빠르다.
  4. SRAM의 기억 소자는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DRAM은 반도체 자체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반면, SRAM은 데이터를 커패시터에 저장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충전이 필요하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 RAM은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기억할 때 사용되며 프로그램의 수행에 따라 그 내용이 계속 변할 수 있다.
    - DRAM은 반도체 자체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반면, SRAM은 데이터를 플립플롭(저장소)에 저장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충전이 필요하지 않다.
    - 일반적으로 SRAM은 DRAM보다 접근속도(Access Time)가 빠르다.
    - SRAM의 기억 소자는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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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억장치에 기억된 정보를 접근(Access)할 때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된 정보를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는 기억장치는?

  1. 주기억장치
  2. 연관기억장치
  3. 제어기억장치
  4. 가상기억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연관기억장치는 기억된 정보를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는 기억장치입니다. 이는 기억장치 내부에서 정보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한 정보를 찾을 때 그와 연관된 정보들을 함께 찾아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된 정보를 이용하여 정보를 찾아내므로, 연관기억장치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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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최대 2n개의 입력이 들어와 n개의 선택선(Selection Line)에 의해서 1개의 출력을 내보내는 논리회로는?

  1. Multiplexer
  2. Demultiplexer
  3. Contributor
  4. Changer
(정답률: 알수없음)
  • Multiplexer는 다수의 입력 중에서 하나의 출력을 선택하는 논리회로로, n개의 선택선을 이용하여 2^n개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2n개의 입력이 들어와 n개의 선택선에 의해 1개의 출력을 내보내는 논리회로에는 Multiplexer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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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기 테이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Direct access가 가능하다.
  2. 일반적을 각 블록 사이에 간격(gap)이 존재한다.
  3. 자기 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연속된 블록들 단위로 읽히고 기록될 수 있다.
  4. Sequential access가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Direct access가 가능하다"가 틀린 것이다. 자기 테이프는 일반적으로 Sequential access만 가능하며, 특정 위치로 바로 접근하는 Direct access는 불가능하다. 이는 테이프의 물리적 특성 때문인데, 테이프는 연속된 블록들이 순차적으로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위치로 바로 접근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특정 위치로 접근하려면 처음부터 순차적으로 읽어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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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모든 처리장치 또는 프로세스 요소(PE:Processing Element)들이 하나의 제어 유닛(Control Unit)의 통제하에 동기적으로 동작하는 시스템은?

  1. 다중 처리기(Multi Processor)
  2. 비균열 처리기(Nonuniform Processor)
  3. 배열 처리기(Array Processor)
  4. 클러스터 처리기(Cluster Processor)
(정답률: 알수없음)
  • 배열 처리기는 모든 처리장치가 하나의 제어 유닛에 의해 동기적으로 동작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처리장치들이 동일한 명령어를 수행하고,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열 처리기는 대규모 병렬 처리에 적합하며, 행렬 연산 등의 계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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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인스트럭션 수행을 위한 메이저 상태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Execute 상태는 간접주소 지정방식의 경우에만 수행된다.
  2. 명령어를 기억장치 내에서 가져오기 위한 동작을 fetch라 한다.
  3. CPU의 현재 상태를 보관하기 위한 기억장치 접근을 indirect라 한다.
  4. 기억장치의 현재 상태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령어를 기억장치 내에서 가져오기 위한 동작을 fetch라 한다." 이다. 이유는 CPU가 명령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명령어가 저장된 기억장치에서 가져와야 하기 때문이다. 이 과정을 fetch라고 하며, CPU는 fetch 단계에서 기억장치에서 명령어를 가져와서 다음 단계인 decode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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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터럽트 벡터에 필수적인 것은?

  1. 분기번지
  2. 드럼
  3. 제어규칙
  4. 누산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해당 인터럽트에 대한 처리를 위해 인터럽트 벡터를 참조합니다. 이때 인터럽트 벡터에는 해당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코드의 시작 주소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코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분기 명령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벡터에는 분기번지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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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Tc =50ns, Tm =400ns인 시스템에서 캐쉬의 적중률이 70%라 가정할 때, 평균 기억장치 액세스 시간(Ta)은? (단, Tc는 캐시 접근 시간, Tm은 주기억장치 접근 시간이다.)

  1. 67.5ns
  2. 85ns
  3. 120ns
  4. 155ns
(정답률: 알수없음)
  • 평균 기억장치 액세스 시간(Ta)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Ta = (캐시 접근 시간) x (캐시 적중률) + (주기억장치 접근 시간) x (캐시 미적중률)

    여기서 캐시 적중률은 70%, 캐시 미적중률은 30%이다.

    따라서 Ta = (50ns) x (0.7) + (400ns) x (0.3) = 35ns + 120ns = 155ns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5n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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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레지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PC(Program Counter): 다음에 인출할 명령어의 주소를 갖는 레지스터
  2. IR(Instruction Register): 주기억장치인 RAM으로부터 가장 최근에 인출한 명령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3. MBR(Memory Buffer Register): 액세스할 기억장치의 주소를 갖는 레지스터
  4. AC(Accumulator):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MBR(Memory Buffer Register): 액세스할 기억장치의 주소를 갖는 레지스터"이다. MBR은 액세스할 기억장치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며, 주소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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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두 개 이상의 입력이 있을 경우 입력 하나에서 나머지 입력들을 뺄셈 연산해 그 차이를 출력하는 조합 논리회로는?

  1. Adder
  2. Comparator
  3. Decoder
  4. Subtracto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ubtractor"이다. Subtractor는 두 개 이상의 입력이 있을 경우 입력 하나에서 나머지 입력들을 뺄셈 연산해 그 차이를 출력하는 조합 논리회로이다. Adder는 덧셈 연산을 수행하고, Comparator는 입력값을 비교하여 크기를 판단하며, Decoder는 다중 입력을 받아 하나의 출력을 선택하는 디지털 논리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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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중앙처리장치가 인출(fetch)인 상태에서 주소부분이 직접 주소일 경우 제어점을 제어하기 위한 데이터는?

  1. 플래그
  2. 프로그램 카운터
  3. 인터럽터 호출 신호
  4. 명령어의 명령 코드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앙처리장치가 인출(fetch)인 상태에서 주소부분이 직접 주소일 경우 제어점을 제어하기 위한 데이터는 명령어의 명령 코드이다. 이는 CPU가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이며, 명령어의 종류와 실행 방법 등을 나타낸다. 따라서 제어점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명령어의 명령 코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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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입출력 채널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택 채널(Selector channel)은 랜덤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2. 다중 채널(Multiplexer channel)은 연결된 입출력 장치들을 시분할(Time Sharing)하여 입출력 할 수 있다.
  3. 블록 다중 채널(Block multiplexer channel)은 선택 채널과 다중 채널을 결합한 방식으로 볼 수 있다.
  4. 채널 중 선택 채널은 비교적 고속 전송에 적합한 방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택 채널(Selector channel)은 랜덤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선택 채널은 랜덤 방식이 아닌, 우선순위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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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주소 지정 방식 중 가장 빠른 것은?

  1. Direct Addressing Mode
  2. Calculate Addressing Mode
  3. Immediate Addressing Mode
  4. Indirect Addressing Mode
(정답률: 알수없음)
  • Immediate Addressing Mode는 주소를 계산하지 않고, 명령어 자체에 값을 직접 지정하여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장 빠르다. 다른 방식들은 주소를 계산하거나 메모리를 참조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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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데스크톱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대한 산업계의 개방형 규격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확장 슬롯들의 배치를 변화시킴으로써 메인보드 설계를 개선한 것은?

  1. ATX
  2. AG
  3. PCI
  4. IrDA
(정답률: 알수없음)
  • ATX는 데스크톱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대한 개방형 규격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확장 슬롯들의 배치를 변화시켜 메인보드 설계를 개선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확장성과 향상된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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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반적인 입력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레이저 프린터
  2. 스캐너
  3. OCR
  4. BCR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저 프린터"는 출력장치이며, 입력장치가 아닙니다. 스캐너는 이미지를 입력하는 장치, OCR은 인쇄된 글자를 인식하여 입력하는 장치, BCR은 명함 등의 정보를 입력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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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명령 레지스터, 명령 해독기, 순차 카운터 등을 구성 요소로 가지는 장치는?

  1. 기억 장치
  2. 연산 장치
  3. 입력 장치
  4. 제어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제어 장치는 CPU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명령 레지스터에서 가져온 명령어를 해독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신호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명령 해독기와 순차 카운터 등의 하드웨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어 장치는 CPU의 동작을 제어하고 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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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이터 입출력 방식이 아닌 것은?

  1. Programmed Input/Output 방식
  2. Processed Input/Output 방식
  3. Interrupt Input/Output 방식
  4. DMA Input/Output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Processed Input/Output 방식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그 결과를 출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데이터 입출력 방식이 아니다. 이 방식은 CPU가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그 결과를 출력하는 방식으로, CPU의 처리 속도에 따라 전송 속도가 결정된다. 따라서,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중요한 입출력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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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보조기억장치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에 비해 액세스 속도는 느리지만 대용량이다.
  2. 휘발성 기억장치로 전원이 꺼지면 기억된 내용이 소멸된다.
  3. 자기 테이프는 순서에 의해서만 접근하는 기억장치(SASD)라고도 한다.
  4. 자기 디스크는 주소에 의하여 임의의 곳에 직접 접근이 가능한 기억장치(DASD)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휘발성 기억장치로 전원이 꺼지면 기억된 내용이 소멸된다."가 틀린 것이 맞습니다.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와 달리 비휘발성 기억장치이기 때문에 전원이 꺼져도 기억된 내용이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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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명령어의 주소부를 유효 주소로 사용하는 주소지정방식은?

  1. Indirect Addressing Mode
  2. Immediate Addressing Mode
  3. Direct Addressing Mode
  4. Implied Addressing Mode
(정답률: 알수없음)
  • Direct Addressing Mode은 명령어에서 직접적으로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명령어의 주소부를 유효 주소로 사용한다. 이 방식은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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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레지스터 간의 자료 전송 방식이 아닌 것은?

  1. 직렬 전송
  2. 병렬 전송
  3. 버스 전송
  4. RF 전송
(정답률: 알수없음)
  • RF 전송은 무선 통신 기술로, 레지스터 간의 자료 전송 방식이 아닙니다. 따라서 RF 전송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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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입ㆍ출력을 전담 수행하는 채널(Channel) 중 일시에 여러 장치들을 연결하고 주로 터미널, 프린터와 같은 저속의 장치들을 연결하는 채널은?

  1. Selector Channel
  2. Command Multiplexer Channel
  3. Chaining Channel
  4. Byte Multiplexer Channel
(정답률: 알수없음)
  • Byte Multiplexer Channel은 여러 개의 장치들을 연결하고, 주로 저속의 장치들을 다루는 채널이다. 이에 비해 Selector Channel은 여러 개의 채널 중 하나를 선택하는 채널, Command Multiplexer Channel은 여러 개의 명령어를 하나의 명령어로 합치는 채널, Chaining Channel은 여러 개의 채널을 연결하여 높은 속도의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채널이다. 따라서 Byte Multiplexer Channel이 가장 적합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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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운영체제의 구성요소를 기능에 따라 분류할 때, 처리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ervice Program
  2. Language Translator Program
  3. Compiler
  4. Job Scheduler
(정답률: 알수없음)
  • 처리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작업을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Job Scheduler"는 처리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Job Scheduler는 시스템에서 실행할 작업을 관리하고 스케줄링하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이는 시스템 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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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메모리 접근 방식인 페이징(Paging)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상 주소는 물리 주소와 동일하다.
  2. 세그먼트 시스템의 주소 방식과 일치한다.
  3. 주소 공간을 동일한 크기인 페이지 단위로 나눈다.
  4. 메모리 공간을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내부 단편화가 생기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페이징은 주소 공간을 동일한 크기인 페이지 단위로 나누어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나누어진 페이지는 물리 메모리에 연속적으로 저장되지 않을 수 있으며, 가상 주소와 물리 주소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페이지 테이블이라는 자료구조를 사용하여 가상 주소와 물리 주소 간의 매핑을 관리합니다. 이 방식은 세그먼트 시스템의 주소 방식과는 다르며, 메모리 공간을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내부 단편화가 생기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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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원하는 데이터가 저장된 기억장소 근처로 이동한 다음, 순차적 검색을 통해서 원하는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법은?

  1. Sequential Access
  2. Indirect Access
  3. Direct Access
  4. Branch Access
(정답률: 알수없음)
  • "Direct Access"는 원하는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직접 지정하여 접근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순차적으로 검색하는 "Sequential Access"나 간접적으로 접근하는 "Indirect Access"나 "Branch Access"와는 달리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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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I/O 효율을 높이기 위해 I/O의 내용을 디스크 등에 모아 두었다가 처리하는 방식은?

  1. Relocationg
  2. Pipelining
  3. Spooling
  4. Overlapping
(정답률: 알수없음)
  • Spooling은 I/O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디스크 등에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CPU와 I/O 장치 간의 속도 차이를 극복하고, I/O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Spooling이 I/O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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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제어프로그램 개발 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수행 속도가 빠르도록 설계한다.
  2. 기억장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3. 저급언어보다는 고급언어를 이용하여 작성해야 한다.
  4. 오류를 최대한 줄여 정확한 제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저급언어보다는 고급언어를 이용하여 작성해야 한다."는 중요한 고려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개발자의 개인적인 취향이나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고급언어를 사용하면 코드 작성이 더 쉽고 간결해지며, 유지보수가 용이해집니다. 또한, 저급언어보다는 오류 발생 가능성이 적어지므로 코드의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저급언어를 사용하면 더욱 세밀한 제어가 가능하고, 수행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프로젝트의 요구사항과 성능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언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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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스택 포인터(SP : Stack Pointer)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택 포인터의 구조는 FIFO 레지스터 구조로 되어 있다.
  2. 스택 영역의 번지를 지정해주는 포인터이다.
  3. 스택 영역(Stack Area)과 함께 스택을 구성하는 요소이다.
  4. 데이터가 스택으로 피신되면 스택 영역의 번지가 감소하는 방향으로 데이터가 저장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스택 포인터의 구조는 FIFO 레지스터 구조로 되어 있다."이다. 스택 포인터는 스택 영역의 번지를 지정해주는 포인터로, 스택 영역과 함께 스택을 구성하는 요소이다. 데이터가 스택으로 피신되면 스택 영역의 번지가 감소하는 방향으로 데이터가 저장된다. 하지만 스택 포인터의 구조는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로 되어 있으며,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꺼내지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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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데이터 처리 명령어 중 산술 연산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ADD
  2. AND
  3. INC
  4. DIV
(정답률: 알수없음)
  • AND는 논리 연산 명령어이며, 나머지는 모두 산술 연산 명령어입니다. AND는 두 개의 비트를 비교하여 둘 다 1일 경우 1을 반환하고, 그 외에는 0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산술적인 계산이 아닌 논리적인 판단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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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하나의 서브루틴 속에 존재하는 또 하나의 서브루틴, 즉, 서로 다른 서브루틴 중에서 호출되는 서브루틴을 뜻하는 것은?

  1. Nested Subroutine
  2. Open Subroutine
  3. Closed Subroutine
  4. Cross Subroutine
(정답률: 알수없음)
  • "Nested Subroutine"은 하나의 서브루틴 안에 또 다른 서브루틴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서브루틴의 중첩 호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코드의 구조화와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Nested Subroutine"이 정답입니다. "Open Subroutine", "Closed Subroutine", "Cross Subroutine"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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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주소 지정 방식을 결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피연산자 부분을 가능한 길게 지정해야만 한다.
  2. 수행 속도는 고려할 필요가 없다.
  3. 지정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을수록 좋다.
  4.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는 한 가지만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소 지정 방식에서 지정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을수록 좋은 이유는 메모리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6비트 주소 지정 방식에서는 최대 64KB의 메모리 공간만 사용할 수 있지만, 32비트 주소 지정 방식에서는 최대 4GB의 메모리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지정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을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으며, 메모리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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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컴퓨터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시에 입ㆍ출력 주기나 완료를 나타내는 2개의 제어 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 입출력을 하는 방식은?

  1. Strobe Control 방법
  2. Polling 방법
  3. Interrupt 방법
  4. Handshaking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Handshaking 방법은 데이터 전송시에 입ㆍ출력 주기나 완료를 나타내는 2개의 제어 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 입출력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컴퓨터와 주변 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동기화하여 오류를 방지하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합니다. 다른 방법들과는 달리, Handshaking 방법은 주변 장치가 데이터를 처리할 준비가 되었을 때만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데이터 전송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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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스택(Stack)과 관계없는 것은?

  1. ALU
  2. PUSH와 POP
  3. Subroutine 수행
  4. Reverse Polish Notation을 이용한 수식 계산
(정답률: 알수없음)
  • ALU는 스택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산술 논리 연산 장치이기 때문에 스택과 관계없는 것이다. PUSH와 POP, Subroutine 수행, Reverse Polish Notation을 이용한 수식 계산은 모두 스택과 관련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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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논리식 를 간략화 하면?

(정답률: 알수없음)
  • 논리식을 간략화하면 ""가 된다. 이유는 논리식에서 AND 연산자는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참일 때 참을 반환하므로, 두 개의 조건 중 하나라도 거짓이면 전체 논리식은 거짓이 된다. 따라서, 두 개의 조건 중 하나라도 거짓이면 ""가 거짓이 되어야 하므로, 두 개의 조건 중 하나라도 거짓이면 ""가 거짓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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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논리회로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다수결 회로
  2. 비교 회로
  3. 패리티 체크 회로
  4. 일치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다수결 회로는 입력된 비트 중에서 1의 개수가 더 많은 입력에 대해 출력이 1이 되는 회로이다. 이 회로에서는 입력된 비트 중에서 1의 개수를 카운트하고, 1의 개수가 더 많은 입력에 대해 출력이 1이 되도록 구성된다. 따라서, 주어진 논리회로는 다수결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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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부호의 2의 보수(Signed 2's Complement)로 표시된 BCD 수 중 –9를 6자리로 표시한 경우 옳은 것은?

  1. 101001
  2. 110110
  3. 110111
  4. 001001
(정답률: 알수없음)
  • -9를 2의 보수로 나타내면 원래 수에서 각 자리수를 9에서 뺀 후 1을 더한 값이 된다. BCD 수는 10진수 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방식이므로, 각 자리수를 4비트로 나타내면 된다.

    -9를 2의 보수로 나타내면,
    -9의 10진수 표현은 0001001이고,
    각 자리수를 9에서 뺀 값은 1001000이다.
    1을 더하면 1001001이 되고,
    이를 4비트로 나타내면 1001이 된다.

    따라서, -9를 6자리 BCD 수로 표시하면 11011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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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논리 회로와 등가적으로 동작되는 스위치 회로는?

(정답률: 알수없음)
  • 논리 회로에서는 입력이 1일 때 출력이 0이 되고, 입력이 0일 때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스위치 회로에서 스위치가 닫혀있으면 입력이 1이 되고, 스위치가 열려있으면 입력이 0이 된다. 이에 따라, 스위치가 닫혀있을 때는 A와 B가 모두 1이 되어 출력이 0이 되고, 스위치가 열려있을 때는 A와 B가 모두 0이 되어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등가적으로 동작되는 스위치 회로는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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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excess-3 코드 1100 0110을 10진수로 나타내면?

  1. 306
  2. 201
  3. 198
  4. 93
(정답률: 알수없음)
  • excess-3 코드는 3을 더한 후 이진수로 나타낸 것이므로, 1100 0110에서 3을 더한 값은 1100 1001이다. 이진수 1100 1001을 10진수로 변환하면 93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9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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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2진수 11001011(2)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1. 01010001(G)
  2. 11101111(G)
  3. 10101110(G)
  4. 00010000(G)
(정답률: 알수없음)
  • 11001011(2)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가장 왼쪽 비트를 그대로 복사한다.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유지)
    2. 두 번째 비트부터 시작하여, 이전 비트와 현재 비트가 같으면 0을, 다르면 1을 적는다.

    따라서, 11001011(2)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10101110(G)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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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회로의 명칭은?

  1. 일치 회로
  2. 불일치 회로
  3. 비교 회로
  4. 다수결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불일치 회로"이다. 이유는 입력 신호의 상태와 출력 신호의 상태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입력 신호가 1일 때 출력 신호는 0이 되고, 입력 신호가 0일 때 출력 신호는 1이 된다. 이러한 불일치 현상은 XOR 게이트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이 회로는 "비교 회로"나 "다수결 회로"와는 다르게 입력 신호를 비교하거나 다수결을 내는 것이 아니라, 입력 신호의 상태에 따라 출력 신호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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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16진수 AF63을 8진수로 나타내면?

  1. 135713(8)
  2. 152734(8)
  3. 147325(8)
  4. 127543(8)
(정답률: 알수없음)
  • 16진수 AF63을 2진수로 변환하면 1010111101100011이 된다. 이를 3비트씩 끊어서 8진수로 변환하면 127543이 된다. 3비트씩 끊어서 변환하는 이유는 8진수가 3비트씩 끊어서 표현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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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수의 크기가 다른 것은?

  1. 3400(10)
  2. D48(16)
  3. 6510(8)
  4. 110101001010(2)
(정답률: 알수없음)
  • 110101001010(2)이 가장 큰 수이다. 이유는 이진수에서 가장 왼쪽 비트부터 시작하여 1이 나오는 순간 그 이후의 모든 비트는 그 이전의 모든 비트보다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110101001010(2)은 가장 왼쪽 비트부터 1이 나오기 때문에 가장 큰 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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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10진수 42+29를 3-초과 코드(Excess-3 code)로 계산한 결과로 옳은 것은?

  1. 1010 1010
  2. 1010 0100
  3. 1101 1110
  4. 0111 1000
(정답률: 알수없음)
  • 10진수 42는 0010 1010으로, 29는 0001 1101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3-초과 코드로 변환하면 각각 1011 0101과 1010 0010가 됩니다. 이 두 수를 각 자리별로 더하면 1010 0111이 나오는데, 이를 다시 3-초과 코드로 변환하면 1010 010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10 0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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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부호와 2의 보수(Signed 2's complement)로 나타낸 수를 좌측 방향으로 산술시프트 할 때 보충되는 새로운 비트는 무엇인가?

  1. 0
  2. 1
  3. LSB
  4. MSB
(정답률: 알수없음)
  • 부호와 2의 보수로 나타낸 수를 좌측 방향으로 산술시프트하면 가장 왼쪽 비트가 사라지고, 새로운 비트는 항상 0이 보충된다. 이는 부호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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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회로에서 초기값인 Q3Q2Q1Q0 = 0000 상태에서 클럭이 6개 입력된 후의 출력은? (단, 플립플롭 출력 순서는 왼쪽부터 Q0Q1Q2Q3이다.)

  1. 0011
  2. 1100
  3. 0001
  4. 1000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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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임의의 시간에 한 플립플롭만 논리 1이 되고 나머지 플립플롭은 논리 0이 되는 카운터로써, 논리 1은 입력펄스에 따라 그 위치가 한쪽 방향으로 순환하는 회로는?

  1. 링 카운터
  2. 시프트 카운터
  3. Ripple 카운터
  4. 존슨 카운터
(정답률: 알수없음)
  • 링 카운터는 플립플롭들이 링 형태로 연결되어 있어서, 한 플립플롭이 논리 1이 되면 그 다음 플립플롭이 논리 1이 되고, 이어서 다음 플립플롭이 논리 1이 되는 식으로 순환하는 카운터입니다. 따라서 입력펄스에 따라 특정 위치에서 시작하여 한쪽 방향으로 계속 회전하게 됩니다. 이와 달리 시프트 카운터는 플립플롭들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어서 입력펄스에 따라 한 비트씩 이동하면서 카운트를 증가시키는 방식이고, Ripple 카운터는 입력펄스에 따라 가장 낮은 자리수부터 차례대로 증가시키는 방식입니다. 존슨 카운터는 플립플롭들이 서로 다른 두 그룹으로 나뉘어 있어서, 입력펄스에 따라 한 그룹에서 논리 1이 되는 플립플롭의 위치가 바뀌면서 카운트를 증가시키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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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N-Bit의 코드화된 정보를 입력으로 하여 그 코드의 각 Bit 조합에 따라 2N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는?

  1. 멀티플렉서
  2. 인코더
  3. 디코더
  4. 멀티플렉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코더는 입력된 N-Bit 코드를 해석하여 2N개의 출력 중 하나를 선택하는 회로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하는 것은 디코더이다.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이고, 인코더는 입력된 정보를 N-Bit 코드로 변환하는 회로이다. 멀티플렉스는 입력된 정보를 여러 개의 출력으로 분배하는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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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1선으로 정보를 받아서 2개 이상의 출력이 가능한 선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받은 정보를 전송하는 회로는?

  1. DECODER
  2. ENCODER
  3. DEMULTIPLEXER
  4. MULTIPLEXER
(정답률: 알수없음)
  • DEMULTIPLEXER는 하나의 입력선에서 받은 정보를 여러 개의 출력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전송하는 회로이기 때문에, 1선으로 정보를 받아서 2개 이상의 출력이 가능한 선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받은 정보를 전송하는 기능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DEMULTIPLEX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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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상태 변화를 가지는 카운터는 최소 몇 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되는가?

  1. 2개
  2. 3개
  3. 4개
  4. 8개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상태 변화를 보면, 카운터의 2진수 표현에서 1의 자리부터 차례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 카운터는 2진수로 표현된다는 가정하에, 1의 자리, 2의 자리, 4의 자리 세 개의 비트로 구성될 수 있다. 각각의 비트는 플립플롭 하나로 구현할 수 있으므로, 최소 3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3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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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디코더를 이용하여 전가산기 구성 시 필요한 OR게이터의 수로 옳은 것은?

  1. 2입력 OR게이트 2개
  2. 2입력 OR게이트 4개
  3. 4입력 OR게이트 1개
  4. 4입력 OR게이트 2개
(정답률: 알수없음)
  • 전가산기는 입력으로 A, B, Carry-in을 받아서 Sum과 Carry-out을 출력하는 논리 회로이다. 디코더는 입력 비트를 받아서 해당 비트에 대응하는 출력 비트를 1로 만들고, 나머지 출력 비트를 0으로 만드는 논리 회로이다. 전가산기에서는 3개의 입력 비트(A, B, Carry-in)를 디코더의 입력으로 사용하므로 디코더는 3개의 입력 비트에 대응하는 출력 비트를 1로 만들고, 나머지 출력 비트를 0으로 만들어야 한다.

    4입력 OR게이트 1개를 사용하면 디코더의 출력 비트 중 하나를 만들기 위해 4개의 입력 비트를 OR 연산해야 한다. 따라서 디코더의 출력 비트 중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4입력 OR게이트 1개가 필요하다.

    2입력 OR게이트 2개를 사용하면 디코더의 출력 비트 중 하나를 만들기 위해 2개의 입력 비트를 OR 연산한 후, 다른 2개의 입력 비트를 OR 연산한 결과를 두 개의 OR게이트의 입력으로 사용하여 OR 연산을 한다. 따라서 디코더의 출력 비트 중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2입력 OR게이트 2개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가산기 구성 시 필요한 OR게이터의 수는 "4입력 OR게이트 2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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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T 플립플롭이 필요한데, 주어진 부품은 JK플립플롭밖에 없다. 이 경우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은가?

  1. JK 플립플롭 하나와 2-input NOR 게이트 하나로 하나의 T플립플롭을 만들 수 있다.
  2. JK 플립플롭 하나와 2-input XOR 게이트 하나로 하나의 T플립플롭을 만들 수 있다.
  3. JK 플립플롭 하나와 인버터 하나로 하나의 T플립플롭을 만들 수 있다.
  4. JK 플립플롭 하나만으로 JK 입력을 묶어서 T플립플롭을 만들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JK 플립플롭은 J와 K 입력이 모두 0일 때 이전 상태를 유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JK 입력을 묶어서 T플립플롭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J와 K 입력을 모두 T 입력으로 연결하고, 클럭 입력을 J와 K 입력에 연결합니다. 이렇게 하면 T 입력이 1일 때만 이전 상태가 반전되므로 T플립플롭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JK 플립플롭 하나만으로 JK 입력을 묶어서 T플립플롭을 만들 수 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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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JK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홀드 시간이 요구되지 않는다.
  2. Edge trigger 방식보다 잡음에 영향이 적다.
  3. 마스터 및 슬레이브 플립플롭으로 구성된다.
  4. JK플립플롭 2개와 Not gate 1개로 구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Edge trigger 방식보다 잡음에 영향이 적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JK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은 Edge trigger 방식과는 달리, 입력 신호가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는 동안에만 동작하기 때문에, 잡음에 영향을 덜 받는다. 이는 입력 신호가 길게 유지되는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Edge trigger 방식보다 잡음에 영향이 적다."는 설명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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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계수 회로는 몇 진 카운터(Counter) 회로인가?

  1. 5진 카운터
  2. 6진 카운터
  3. 7진 카운터
  4. 8진 카운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5진 카운터이다.

    이유는 회로의 출력이 5진수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회로의 출력은 Q1, Q2, Q3, Q4, Q5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비트는 0부터 4까지의 값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이 회로는 5진 카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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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은?

  1. PPP
  2. ADCCP
  3. LAP-B
  4. SDLC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프로토콜은 HDLC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며, 비트 스트림을 프레임으로 분할하고 오류 제어 및 흐름 제어를 수행합니다. 이 프로토콜은 X.25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LAP-B는 이 프로토콜의 구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LAP-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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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1. BGP
  2. RIP
  3. OSPF
  4. EGP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라우팅 프로토콜의 네트워크 구성을 보여줍니다. OSPF는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로, 링크 상태 정보를 교환하여 최적의 경로를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라우팅 테이블을 구성하고, 최적의 경로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OSP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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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OSI 7계층 중 통신회선을 통하여 비트전송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기적, 기계적인 제어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은?

  1. Physical Layer
  2. Datalink Layer
  3. Network Layer
  4. Application Layer
(정답률: 알수없음)
  • "Physical Layer"는 OSI 7계층 중 가장 하위에 위치하며, 통신 회선을 통해 비트를 전송하기 위한 전기적, 기계적인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에서는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고, 전송에 필요한 물리적인 매체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통신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먼저 "Physical Layer"에서 전기적, 기계적인 제어 기능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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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채널만 차례로 시간슬롯을 이용하여 데이터와 함께 주소정보를 헤더로 붙여 전송하는 다중화 방식은?

  1. 주파수 분할 다중화
  2. 역 다중화
  3. 예약 시분하 다중화
  4.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보기 중에서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는 데이터를 전송할 채널이 있는 시간 슬롯을 차례로 이용하여 데이터와 함께 주소 정보를 헤더로 붙여 전송하는 다중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량이 적은 경우에는 시간 슬롯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대역폭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데이터 전송량이 많아지면 시간 슬롯을 더 많이 할당하여 대역폭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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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송신측이 한 개의 블록을 전송 후, 수신측에서 에러의 발생을 매번 점검한 다음 블록을 전송해 나가는 ARQ 방식은?

  1. Go-back-N ARQ
  2. Repeat-Repeat ARQ
  3. Adaptive ARQ
  4. Stop-and-Wait ARQ
(정답률: 알수없음)
  • Stop-and-Wait ARQ 방식은 송신측이 한 개의 블록을 전송한 후, 수신측에서 에러의 발생을 매번 점검한 다음에 다음 블록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송신측이 하나의 블록을 전송하고, 수신측이 이를 확인한 후에 다음 블록을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중 에러가 발생하면 송신측은 이를 인지하고 재전송을 요청할 수 있다. 따라서, Stop-and-Wait ARQ 방식은 에러 제어를 위한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가장 기본적인 ARQ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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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PCM 과정 중 양자화 과정에서 레벨 수가 128레벨인 경우 몇 비트로 부호화 되는가?

  1. 7 bit
  2. 8 bit
  3. 9 bit
  4. 10 bit
(정답률: 알수없음)
  • 128레벨은 2의 7승과 같으므로, 7비트로 부호화됩니다. 각 레벨은 이진수로 표현될 수 있으며, 7비트는 2의 7승인 128개의 서로 다른 이진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8레벨의 양자화 과정에서는 7비트로 부호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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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30개의 구간을 망형으로 연결하려할 때 필요한 회선 수는?

  1. 30개
  2. 265개
  3. 435개
  4. 1225개
(정답률: 알수없음)
  • 30개의 구간을 망형으로 연결하려면 각 구간마다 다른 구간과 연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구간은 29개의 다른 구간과 연결하고, 두 번째 구간은 28개의 다른 구간과 연결하고, 세 번째 구간은 27개의 다른 구간과 연결하는 식으로 계속해서 연결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총 연결해야 할 회선 수는 29+28+27+...+2+1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를 등차수열의 합 공식에 따라 계산하면 43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35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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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OSI 7계층 중 통신망을 통해 목적지까지 패킷 전달을 담당하는 계층은?

  1. 데이터링크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응용 계층
  4. 표현 계층
(정답률: 알수없음)
  • 네트워크 계층은 IP 주소를 이용하여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에서는 라우터와 같은 장비를 이용하여 패킷을 다른 네트워크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신망을 통해 목적지까지 패킷 전달을 담당하는 계층은 네트워크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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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IP 프로토콜에서는 오류 보고와 오류 수정기능, 호스트와 관리 질의를 위한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설계된 것은?

  1. SMTP
  2. TFTP
  3. SNMP
  4. ICMP
(정답률: 알수없음)
  • ICMP는 IP 프로토콜에서 발생하는 오류 보고와 오류 수정 기능, 그리고 호스트와 관리 질의를 위한 메커니즘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된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IP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되어 네트워크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데에 매우 유용합니다. SMTP는 이메일 전송 프로토콜, TFTP는 간단한 파일 전송 프로토콜, SNMP는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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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CSMA/CD에서 사용되는 LAN 표준 프로토콜은?

  1. IEEE 802.3
  2. IEEE 802.4
  3. IEEE 802.5
  4. IEEE 802.12
(정답률: 알수없음)
  • CSMA/CD는 이더넷(Ethernet)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충돌 회피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더넷은 IEEE 802.3 표준에 따라 설계되었으며, 따라서 CSMA/CD는 IEEE 802.3 LAN 표준 프로토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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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HDLC 프레임 구성에서 플래그는 전송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낸다. 이 플래그의 고유 비트 패턴은?

  1. 01111110
  2. 11111111
  3. 00000000
  4. 10000001
(정답률: 알수없음)
  • HDLC 프레임 구성에서 플래그는 01111110 비트 패턴을 가진다. 이는 비트 패턴이 중복되지 않고, 데이터 부분에서도 나타나지 않는 패턴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수신측에서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인식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특징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플래그로 사용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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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위상을 이용한 디지털 변조 방식은?

  1. ASK
  2. FSK
  3. PSK
  4. FM
(정답률: 알수없음)
  • 위상을 이용한 디지털 변조 방식은 PSK(Phase Shift Keying)이다. PSK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위상을 변화시켜 신호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0과 1의 비트를 각각 다른 위상으로 표현하여 전송한다. 이 방식은 ASK(Amplitude Shift Keying)와 FSK(Frequency Shift Keying)보다 더 높은 대역폭 효율성을 가지며, 노이즈에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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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패킷 교환망에서 DCE와 DTE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규정한 프로토콜은?

  1. X.25
  2. TCP
  3. UDP
  4. IP
(정답률: 알수없음)
  • X.25은 패킷 교환망에서 DCE와 DTE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규정한 프로토콜입니다. 이는 가상 회선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며,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DCE와 DTE 사이의 통신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TCP, UDP, IP는 인터넷 프로토콜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며, X.25과는 다른 목적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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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8진 PSK 변조방식에서 변조속도가 2400[Baud]일 때 정보신호의 전송속도는(bps)는?

  1. 2400
  2. 480
  3. 7200
  4. 9600
(정답률: 알수없음)
  • 8진 PSK 변조방식에서 1개의 심볼(symbol)은 3개의 bit를 나타내므로, 2400[Baud]의 변조속도는 2400/3 = 800[symbol/s]가 된다. 따라서 정보신호의 전송속도는 800[symbol/s] x 8[bit/symbol] = 6400[bit/s]가 된다. 하지만, 8진 PSK 변조방식에서는 한 심볼에 8개의 위상(phase)를 사용하므로, 정보신호의 전송속도는 6400[bit/s] x 8/3 = 7200[bit/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7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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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펄스 파형을 그대로 변조없이 전송하는 방식은?

  1. 베이스 밴드 전송방식
  2. 직렬 전송방식
  3. 대역 전송방식
  4. 병렬 전송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펄스 파형은 디지털 신호로써, 변조 없이 그대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방식이 바로 베이스 밴드 전송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는 다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처리합니다. 따라서 변조 없이 원래의 펄스 파형을 그대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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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회선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정된 대역폭으로 데이터 전송
  2. 회선이 설정되어 통신이 완료될 때까지 회선을 물리적으로 접속
  3. 수신노드에서 패킷을 재순서화하는 과정 필요
  4. 실시간 대화형 가능
(정답률: 알수없음)
  • "수신노드에서 패킷을 재순서화하는 과정 필요"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회선교환 방식에서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고정된 대역폭으로 회선을 설정하고, 통신이 완료될 때까지 회선을 물리적으로 접속합니다. 이 때, 수신노드에서는 전송된 패킷들이 도착한 순서와 다르게 도착할 수 있으므로, 패킷을 재순서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회선교환 방식은 실시간 대화형 통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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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TCP와 UDP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옳게 연결한 것은?

  1. TCP: 비연결형, UDP: 비연결형
  2. TCP: 비연결형, UDP: 연결형
  3. TCP: 연결형, UDP: 연결형
  4. TCP: 연결형, UDP: 비연결형
(정답률: 알수없음)
  • TCP는 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 전송 전에 먼저 연결을 설정하고, 데이터 전송 후에는 연결을 해제합니다. 이에 반해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 전송 전에 연결 설정 과정이 없으며, 데이터 전송 후에도 연결을 해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TCP는 신뢰성이 높은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고, UDP는 빠른 전송 속도와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TCP는 연결형, UDP는 비연결형으로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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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주파수 분할 다중화 방식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대역폭을 일정한 타임슬롯으로 나누어 각 채널에 할당
  2. 주파수 대역으로 분할
  3. 채널 사이의 보호대역
  4. 데이터를 동시에 전달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 분할 다중화 방식은 주파수 대역을 분할하여 각 채널에 할당하는 방식이지만, "대역폭을 일정한 타임슬롯으로 나누어 각 채널에 할당"하는 방식은 시간 분할 다중화 방식이다. 따라서, "대역폭을 일정한 타임슬롯으로 나누어 각 채널에 할당"은 주파수 분할 다중화 방식과 관계가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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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TCP/IP 프로토콜 중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은?

  1. HTTP
  2. SMTP
  3. FTP
  4. ARP
(정답률: 알수없음)
  • 네트워크 계층은 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ARP는 IP 주소를 물리적인 MAC 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로, IP 패킷을 전송하기 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ARP는 TCP/IP 프로토콜 중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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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채널 대역폭이 150㎑이고 S/N이 15일 때 채널용량(kbps)은?

  1. 150
  2. 300
  3. 450
  4. 600
(정답률: 알수없음)
  • 채널용량은 채널 대역폭과 S/N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채널 대역폭이 150㎑이고 S/N이 15이므로, 채널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채널용량 = 채널 대역폭 x log2(1 + S/N)
    = 150 x log2(1 + 15)
    = 150 x log2(16)
    = 150 x 4
    = 600

    따라서, 정답은 "6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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