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9-26)

전자계산기기사
(2020-09-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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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시스템 프로그래밍

1. 로더의 기능 중 실행 프로그램에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기능은?

  1. Loading
  2. Allocation
  3. Linking
  4. Relocation
(정답률: 42%)
  • 로더의 기능 중 "Loading"은 실행 프로그램에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기능을 말한다. 즉,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Loading"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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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일 시스템의 기능 및 특징이 아닌 것은?

  1. 파일을 안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호되어야 한다.
  2.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 수정,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3. 파일은 주로 주기억장치에 저장하며 사용한다.
  4. 파일의 정보가 손실되지 않도록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한다.
(정답률: 66%)
  • 정답: "파일은 주로 주기억장치에 저장하며 사용한다."

    설명: 파일 시스템은 파일을 관리하고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파일은 주로 주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사용됩니다. 파일을 안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호하고,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 수정, 제거할 수 있도록 하며, 파일의 정보가 손실되지 않도록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하는 것도 파일 시스템의 기능 및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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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세스(Process)의 정의 중 틀린 것은?

  1. PCB를 가진 프로그램
  2. 프로시저가 활동중인 것
  3. 프로세서가 할당 되는 실체
  4. 동기적 행위를 일이키는 주체
(정답률: 55%)
  • 정답: "동기적 행위를 일이키는 주체"가 틀린 정의이다.

    프로세스는 운영체제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이 프로그램은 PCB(Process Control Block)라는 자료구조에 정보가 저장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세스의 상태, 우선순위, 메모리 할당 등을 관리한다. 프로세스는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이며, 프로세서(CPU)가 할당되는 실체이다. 또한, 프로세스는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가 될 수 있다. 이는 다른 프로세스와의 통신, 동기화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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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언어변역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linker
  2. compiler
  3. assembler
  4. interpreter
(정답률: 68%)
  • 언어 번역 프로그램 중에서 "linker"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linker"는 번역 과정 중에서 컴파일러나 어셈블러와 함께 사용되는 보조 도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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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상메모리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한 주기억장치의 용량 확보이다.
  2. 오버레이(Overlay) 문제가 자동적으로 해결된다.
  3. 주기억장치 이용률과 다중 프로그래밍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4. 사용가능한 보조기억장치는 SASD 장치이어야 한다.
(정답률: 45%)
  • "사용가능한 보조기억장치는 SASD 장치이어야 한다."는 가상메모리의 특징으로 틀린 것이다.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보조기억장치로는 SSD, HDD 등 다양한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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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스템 소프트웨어 구성 중 제어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감시 프로그램
  2. 서비스 프로그램
  3. 작업 제어 프로그램
  4. 자료 관리 프로그램
(정답률: 43%)
  • 제어 프로그램은 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감시 프로그램, 작업 제어 프로그램, 자료 관리 프로그램은 모두 제어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서비스 프로그램은 시스템의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제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서비스 프로그램은 제어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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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중 패스 어셈블러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프로그램 크기가 작다.
  2. 별도의 다른 코드와 결합할 수 있다.
  3. 기호 테이블을 이용하여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4.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 가능하므로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정답률: 22%)
  • "프로그램 크기가 작다."가 틀린 것이다. 이중 패스 어셈블러는 기호 테이블을 이용하여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하고,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 가능하므로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별도의 다른 코드와 결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이중 패스 어셈블러는 프로그램 크기가 작다는 특징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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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그램밍 언어 중 모델의 계산을 위해 기호논리와 집합론을 이용하는 언어는?

  1. C언어
  2. Smalltalk
  3. PROLOG
  4. LISP언어
(정답률: 40%)
  • PROLOG은 모델의 계산을 위해 기호논리와 집합론을 이용하는 언어입니다. PROLOG은 논리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실상 모든 것을 논리적인 규칙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PROLOG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며, 자연어 처리, 전문가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등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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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절대로더(Absolute Loader)에서 할당과 연결을 수행하는 주체는?

  1. 로더
  2. 어셈블러
  3. 프로그래머
  4. 어셈블러와 로더
(정답률: 38%)
  • 절대로더에서 할당과 연결을 수행하는 주체는 프로그래머입니다. 이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소스 코드를 컴파일러나 어셈블러를 통해 오브젝트 코드로 변환한 후, 이를 절대로더가 메모리에 할당하고 연결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래머가 직접 수행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로더는 오브젝트 코드를 메모리에 로드하는 역할을 하며, 어셈블러는 소스 코드를 어셈블러 코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둘은 할당과 연결을 수행하는 주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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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셈블리어에서 사용되는 명령 중 의사명령이 아닌 것은?

  1. END
  2. BNE
  3. EQU
  4. DROP
(정답률: 44%)
  • BNE은 분기 명령으로, 이전 명령에서 비교한 값이 다르면 지정된 주소로 분기한다. 반면에 END, EQU, DROP은 의사명령으로, 어셈블러에게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BNE은 의사명령이 아닌 명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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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패스 어셈블러 구조에서 패스 2의 목적에 해당되는 것은?

  1. 기호들의 값을 찾음
  2. 리터럴(literal)들의 기억
  3. 기계어 명령어의 길이 결정
  4. 위치 계수기(Location counter)의 상태 파악
(정답률: 36%)
  • 패스 2의 목적은 기호들의 값을 찾는 것입니다. 이는 패스 1에서 기호들을 심볼 테이블에 등록하고, 패스 2에서 해당 기호들의 값을 찾아서 기계어 코드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패스 2에서는 심볼 테이블을 참조하여 기호들의 값을 찾고, 이를 기계어 코드에 반영합니다. 리터럴들의 기억, 기계어 명령어의 길이 결정, 위치 계수기의 상태 파악은 모두 패스 1에서 수행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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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매크로프로세서의 기본적인 수행 작업으로 틀린 것은?

  1. 매크로 정의
  2. 매크로 확장
  3. 매크로 호출
  4. 매크로 소멸
(정답률: 55%)
  • 매크로 소멸은 매크로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매크로를 삭제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매크로프로세서의 기본적인 수행 작업으로 틀린 것은 "매크로 소멸"이 아니라 "매크로 정의", "매크로 확장", "매크로 호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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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생성한 목적프로그램과 또 다른 목적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함수 등을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1. 어셈블러(assembler)
  2. 인터프리터(interpreter)
  3. 연결 편집기(Linkage Editor)
  4. 프리프로세서(preprocessor)
(정답률: 52%)
  • 언어 번역 프로그램은 소스 코드를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해주지만, 이 목적 프로그램은 다른 목적 프로그램이나 라이브러리 함수와 연결되어 실행 가능한 형태가 되어야 한다. 이때 연결 편집기는 이러한 목적 프로그램과 다른 목적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함수 등을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연결 편집기(Linkage Edito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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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계어와 1:1로 대응시켜 코드화한 기호 언어이다.
  2.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다.
  3. 프로그램에 기호화된 명령 및 주소를 사용한다.
  4. 작성한 CPU마다 사용되는 어셈블리어는 모두 같다.
(정답률: 54%)
  • 작성한 CPU마다 사용되는 어셈블리어는 모두 같지 않습니다. 각 CPU는 고유한 아키텍처와 명령어 세트를 가지며, 이에 따라 해당 CPU에 맞는 어셈블리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CPU에 대해 동일한 어셈블리어 코드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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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별도의 로더없이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로더의 기능까지 수생하는 방식의 로더는?

  1. Absolute Loader
  2. Direct Linking Loader
  3. Compile And Go Loader
  4. Dynamic Loading Loader
(정답률: 38%)
  • "Compile And Go Loader"는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즉시 실행하는 로더이다. 따라서 별도의 로더가 필요하지 않으며,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로더의 기능까지 수행한다. 이는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높이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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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그 기능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로더 :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기억 장치로 적재
  2. 디버거 : 실행 시간 오류 및 에러 발생 시 기계 상태 검사 및 수정
  3. 링커 : 저급언어로 작성된 원시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과 연결
  4. 어셈블러 : 저급언어로 작성된 원시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
(정답률: 36%)
  • 링커와 "어셈블러 : 저급언어로 작성된 원시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의 기능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링커는 컴파일러가 생성한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링커는 저급언어로 작성된 원시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과 연결하는 것이 맞습니다.

    반면 어셈블러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저급언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어셈블러 : 고급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저급언어로 변환"이 맞는 기능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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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운영체제를 적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ROM에 저장되어 있으며 메모리가 비어있는 상태에서 처음을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1. 매크로
  2. 부트로더
  3. 컴파일러
  4. 스케줄러
(정답률: 66%)
  • 부트로더는 운영체제를 적재하기 위해 메모리에 필요한 초기화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ROM에 저장되어 있으며 컴퓨터가 처음 실행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어 운영체제를 적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메모리가 비어있는 상태에서 처음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부트로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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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시스템 프로그램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인터럽트를 관리한다.
  2. 주변 장치를 관리한다.
  3. 복잡한 계산을 처리한다.
  4. 프로그램을 기억 장치에 상주시킨다.
(정답률: 48%)
  • 시스템 프로그램의 역할 중 "복잡한 계산을 처리한다."는 일반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시스템 프로그램의 역할이 아니다. 시스템 프로그램은 인터럽트를 관리하고 주변 장치를 관리하며 프로그램을 기억 장치에 상주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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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SUB
  2. MOV
  3. RET
  4. INT
(정답률: 68%)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RET가 정답이다. SUB는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어이고, MOV는 레지스터나 메모리 간 데이터를 이동하는 명령어이며, INT는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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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로더(Loader)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llocation
  2. Loading
  3. Translation
  4. Linking
(정답률: 60%)
  • 로더(Loader)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할당하고, 로드하고, 링크하며,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Translation"은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Translation"은 번역을 의미하며, 컴파일러나 어셈블러 등이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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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병렬 컴퓨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처리 속도가 빠르다.
  2. 프로그램 작성이 쉽다.
  3. 기억장치를 공유할 수 있다.
  4. 일부 하드웨어 오류가 발생하여도 전체 시스템은 동작할 수 있다.
(정답률: 57%)
  • 정답: 프로그램 작성이 쉽다.

    해설: 병렬 컴퓨터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동시에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빠르고, 기억장치를 공유할 수 있으며 일부 하드웨어 오류가 발생하여도 전체 시스템은 동작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병렬 프로그래밍은 복잡하고 어려워서 프로그램 작성이 쉽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병렬 프로그래밍은 프로세서 간의 동기화, 데이터 공유, 작업 분배 등 다양한 문제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에게 높은 수준의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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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비교적 속도가 빠른 자기디스크에 연결하는 채널은?

  1. 서브 채널
  2. 바이트 채널
  3. 셀렉터 채널
  4. 멀티플렉서 채널
(정답률: 47%)
  • 셀렉터 채널은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 중에서 특정한 하나의 장치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채널이다. 이 때 선택된 장치와 연결된 채널은 다른 채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디스크와 같은 비교적 빠른 장치에 연결하는 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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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4비트로 자료를 표시할 때 2진화 16진수는 2진화 십진수(BCD)에 비해 몇 개를 더 표시할 수 있는가?

  1. 0
  2. 2
  3. 4
  4. 6
(정답률: 46%)
  • 4비트로 자료를 표시할 때 2진화 16진수는 2진화 십진수(BCD)에 비해 6개를 더 표시할 수 있다. 이는 2진화 16진수가 16가지의 값을 표현할 수 있고, 2진화 십진수(BCD)가 10가지의 값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2진화 16진수는 2진화 십진수(BCD)보다 더 많은 값을 표현할 수 있으며, 더 다양한 자료를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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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터럽트 처리루틴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인터럽트 취급 루틴의 수행을 개시할 수 있도록 각 장치의 인터럽트 취급 루틴으로 분기하는 명령어들로 구성된 부분은?

  1. 채널 명령어
  2. 인터럽트 벡터
  3. 인터럽트 체인
  4. 인터럽트 분기 루틴
(정답률: 29%)
  • 인터럽트 벡터는 각 장치의 인터럽트 취급 루틴으로 분기하는 명령어들로 구성된 부분입니다. 이는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해당 장치의 인터럽트 벡터를 참조하여 취급 루틴으로 분기하게 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직접 인터럽트 취급 루틴을 호출할 필요 없이, 인터럽트 벡터를 통해 자동으로 해당 장치의 취급 루틴으로 분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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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캐시 기억장치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주기억장치와 CPU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된다.
  2. 주기억장치와 CPU 사이에서 일종의 버퍼기능을 수행한다.
  3. 주기억장치와 CPU의 정보 교환을 위해 임시 보관하는 장치이다.
  4. CPU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기억한다.
(정답률: 16%)
  • 캐시 기억장치의 특징 중 틀린 것은 "CPU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기억한다." 이다. 캐시 기억장치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임시 보관 장치이다. 따라서 CPU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기억하는 것은 주기억장치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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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제어 기억장치의 특정위치를 가리키는 제어장치의 구성 요소는?

  1. Control Memory
  2. Instruction Decoder
  3. Control Buffer Register : CBR
  4. Control Address Register : CAR
(정답률: 55%)
  • CAR은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제어 기억장치의 특정 위치를 가리키는 제어장치의 구성 요소이다. 따라서 CAR이 정답이다. CBR은 제어 버퍼 레지스터로, 현재 실행 중인 마이크로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Instruction Decoder는 명령어를 해석하여 실행할 수 있는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Control Memory는 제어 신호를 저장하는 기억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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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에 대한 서로 다른 마이크로 사이클 시간을 할당하는 방식은?

  1. 비동기식
  2. 동기가변식
  3. 동기고정식
  4. 비동기가변식
(정답률: 19%)
  • 비동기식은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에 대해 서로 다른 마이크로 사이클 시간을 할당하는 방식이다. 이는 각각의 오퍼레이션이 독립적으로 실행되며, 다른 오퍼레이션의 완료를 기다리지 않기 때문에 시간적인 효율성이 높다. 따라서 비동기식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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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기 디스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액세스 시간이 빠르다.
  2. 레코드의 추가, 삭제, 정정하기 쉽다.
  3. 순차 처리와 랜덤 처리를 병행할 수 있다.
  4. 자기 테이프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대용량이다.
(정답률: 52%)
  • 자기 디스크의 특징 중 "자기 테이프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대용량이다."는 틀린 정보입니다. 사실 자기 디스크는 대용량이지만 가격이 비싸며, 자기 테이프보다는 비싼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자기 디스크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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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I/O operation과 관계없는 것은?

  1. Channel
  2. Handshaking
  3. Interrupt
  4. Emulation
(정답률: 42%)
  • I/O operation은 입출력 작업을 의미하며, Channel, Handshaking, Interrupt는 모두 I/O operation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그러나 Emulation은 I/O operation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mulation은 다른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모방하여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Emulation은 I/O operation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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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조합논리회로가 아닌 것은?

  1. 디코더
  2. 반가산기
  3. 플립플롭
  4. 멀티플렉서
(정답률: 52%)
  • 플립플롭은 조합논리회로가 아닌 것입니다. 이는 플립플롭이 현재 입력 신호와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 순차논리회로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디코더, 반가산기, 멀티플렉서는 현재 입력에만 의존하여 출력을 결정하는 조합논리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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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인터럽트 발생 시 CPU가 확인하여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상태 조건의 내용
  2. DMA의 내용
  3.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4.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모든 레지스터의 내용
(정답률: 25%)
  • DMA는 인터럽트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인터럽트 발생 시 CPU가 확인해야 할 사항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DMA의 내용"이 틀린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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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컴퓨터의 연산자(Op-cod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함수 연산 기능
  2. 전달 기능
  3. 제어 기능
  4. 기억 기능
(정답률: 34%)
  • 컴퓨터의 연산자(Op-code)는 함수 연산 기능, 전달 기능, 제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기억 기능은 수행할 수 없습니다. 기억 기능은 메모리와 관련된 기능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기억 기능은 연산자(Op-code)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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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중앙연산처리장치에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1. 레지스터
  2. 누산기
  3. 스위치
  4. 제어신호
(정답률: 26%)
  • 중앙연산처리장치에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각 오퍼레이션의 시작과 끝을 제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제어신호입니다. 제어신호는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하며, 각 오퍼레이션의 시작과 끝을 식별하여 올바른 순서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제어신호는 중앙연산처리장치에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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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마이크로 오퍼레이션과 관련 있는 사이클은?

  1. 실행 사이클
  2. 간접 사이클
  3. 인터럽트 사이클
  4. 적재 사이클
(정답률: 32%)
  • 이 사이클은 메모리 주소를 간접적으로 참조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간접 사이클"이라고 부릅니다. 이 사이클에서는 메모리 주소를 레지스터에 저장하고, 해당 레지스터를 통해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저장합니다. 이러한 간접적인 접근 방식은 프로그램의 유연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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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어징치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입력장치의 내용을 기억장치에 기록한다.
  2. 기억장치의 내용을 연산장치에 옮긴다.
  3. 가상메모리에 있는 프로그램을 해독한다.
  4. 기억장치의 내용을 출력장치에 옮긴다.
(정답률: 35%)
  • 제어징치는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에서 명령어를 해독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가상메모리에 있는 프로그램을 해독한다."는 제어징치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따라서 정답은 "가상메모리에 있는 프로그램을 해독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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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논리식 를 간소화한 식으로 옳은 것은?

  1. F = AB
  2. F = A + B
(정답률: 46%)
  • 논리식을 간소화하면 A와 B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F가 참이 되는 것이므로 F = A + B가 옳다. 이는 OR 게이트의 논리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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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내부 인터럽트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불법적인 명령어 사용을 하는 경우
  2. 정전이 되거나 전원 이상이 있는 경우
  3. overflow 또는 0(zero)으로 나누는 경우
  4. 보호 영역내의 메모리 주소를 access 하는 경우
(정답률: 49%)
  • 내부 인터럽트는 CPU 내부에서 발생하는 예외 상황으로,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오류나 예외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정전이 되거나 전원 이상이 있는 경우"는 CPU 내부에서 발생하는 예외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내부 인터럽트의 원인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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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명령어의 구성 형태 중 하나의 오퍼랜드만 포함하고 다른 오퍼랜드나 결과 값은 누산기에 저장되는 명령어 형식은?

  1. 0-주소명령어
  2. 1-주소명령어
  3. 2-주소명령어
  4. 3-주소명령어
(정답률: 52%)
  • 1-주소명령어는 하나의 오퍼랜드만을 가지고 누산기에 결과 값을 저장하는 형식이다. 다른 주소를 참조하지 않고 누산기에 직접 값을 저장하기 때문에 명령어의 길이가 짧아지고 실행 속도가 빨라진다. 따라서 간단한 계산이나 누적 작업 등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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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레이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기 보수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가중치를 갖지 않는 코드이다.
  3. 코드 변환을 위해 XOR 게이트를 사용한다.
  4.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를 제어하는 코드에 사용된다.
(정답률: 28%)
  • 정답은 "자기 보수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다.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두 코드의 차이가 항상 1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자기 보수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코드 변환 시에 오류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그레이 코드의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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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억장치 중 기억된 자료가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소멸되는 장치는? (단, 별도의 보관 방법을 사용하지 않음)

  1. Static memory
  2. Core memory
  3. Dynamic memory
  4. Destructive memory
(정답률: 45%)
  • 정답은 "Dynamic memory"입니다. Dynamic memory는 충전된 전하를 유지하는 콘덴서를 사용하여 정보를 저장합니다. 그러나 이 전하는 시간이 지나면 점점 약해지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정보가 소멸됩니다. 이와 달리 Static memory는 전하를 유지하는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며, Core memory는 자기장을 사용하여 정보를 저장합니다. Destructive memory는 정보를 읽는 과정에서 소멸되는 메모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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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플래그(flag) 레지스터가 나타나는 상태가 아닌 것은?

  1. carry의 발생
  2. overflow의 발생
  3. 연산 결과의 부호
  4. 인덱스(index) 레지스터의 증감 상태
(정답률: 31%)
  • 플래그(flag) 레지스터는 연산 결과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carry나 overflow 등의 발생 여부, 연산 결과의 부호 등을 나타낸다. 하지만 인덱스(index) 레지스터의 증감 상태는 연산 결과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플래그 레지스터가 나타나는 상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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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하드웨어에서 스택을 지원한다.
  2. 빠른 명령어 해석을 위해 고정 명령어 길이를 사용한다.
  3. 메모리 접근 횟수를 줄이기 위해 많은 수의 레지스터를 사용한다.
  4. 비교적 전력 소모가 작기 때문에 임베디드 프로세서에도 채택되고 있다.
(정답률: 17%)
  • "하드웨어에서 스택을 지원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RISC는 스택 기반의 아키텍처가 아니며, 스택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됩니다. RISC는 메모리 접근 횟수를 줄이기 위해 많은 수의 레지스터를 사용하고, 빠른 명령어 해석을 위해 고정 명령어 길이를 사용합니다. 또한 비교적 전력 소모가 작기 때문에 임베디드 프로세서에도 채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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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마이크로컴퓨터 운영체제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파일 보호
  2. 파일 디렉터리 관리
  3. 상주 모니터로의 모드 전환
  4. 사용자 프로그램의 번역 및 실행
(정답률: 49%)
  • 마이크로컴퓨터 운영체제의 기능 중에서 "사용자 프로그램의 번역 및 실행"은 운영체제가 아닌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등의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운영체제는 파일 보호, 파일 디렉터리 관리, 상주 모니터로의 모드 전환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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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건부 분기명령의 실행에서 수행되어야 할 다음 명령어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어느 레지스터의 내용을 조사하는가?

  1. 상태 레지스터(Status Register)
  2.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3.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4.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emory Address Register)
(정답률: 32%)
  • 조건부 분기명령의 실행에서 수행되어야 할 다음 명령어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상태 레지스터의 내용을 조사해야 한다. 이는 조건부 분기명령어가 실행될 때, 이전 명령어의 실행 결과에 따라 분기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상태 레지스터는 이전 명령어의 실행 결과를 저장하고, 분기 여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조건부 분기명령어의 실행에서는 상태 레지스터의 내용을 조사하여 다음 명령어를 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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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스택(stack)에 자료 전송 시 사용되는 명령어 형식은?

  1. 0-주소 명령어 형식
  2. 1-주소 명령어 형식
  3. 2-주소 명령어 형식
  4. 3-주소 명령어 형식
(정답률: 55%)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므로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장 먼저 꺼내야 한다. 따라서 스택에 자료를 전송할 때는 주소를 지정할 필요가 없고, 항상 스택의 맨 위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므로 "0-주소 명령어 형식"을 사용한다. 이 형식은 명령어 자체에 주소가 포함되어 있지 않고, 스택의 맨 위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하도록 약속된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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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기억장치의 특성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Idle mode
  2. 기억용량
  3. Access Time
  4. Bandwidth
(정답률: 40%)
  • "Idele mode"는 기억장치의 특성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기억장치가 비활성화되어 있을 때의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로, 기억용량, Access Time, Bandwidth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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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성격이 다른 시스템 프로그램은?

  1. 로더
  2. 컴파일러
  3. 어셈블러
  4. 인터프리터
(정답률: 55%)
  • 로더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하며, 컴파일러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하고, 어셈블러는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하며, 인터프리터는 소스코드를 한 줄씩 읽어들여 즉시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더는 다른 시스템 프로그램들과는 성격이 다르며, 실행을 위한 프로그램 적재와 관련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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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같은 프로그램이 한 프로그램에 여러 번 사용될 경우 이것을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두고 필요한 때마다 호출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1. 분기 명령
  2. 반복 명령
  3. 회전 명령
  4. 서브루틴 명령
(정답률: 49%)
  • 서브루틴 명령은 프로그램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두고 필요할 때마다 호출하여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같은 프로그램이 여러 번 사용될 경우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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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SRAM이 DRAM보다 장점인 특성은?

  1. 전력손실
  2. 메모리 용량
  3. 비트당 가격
  4. 액세스 기간
(정답률: 33%)
  • SRAM은 DRAM보다 액세스 기간이 짧습니다. 이는 SRAM이 캐시 메모리로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SRAM은 빠른 액세스 속도를 제공하므로 CPU가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반면 DRAM은 액세스 기간이 더 길어서 CPU가 데이터를 검색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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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입·출력 요구가 있는지를 CPU가 수시로 점검해야 되는 입·출력 방식은?

  1. DMA
  2. isolated I/O
  3. interrupt I/O
  4. programmed I/O
(정답률: 28%)
  • "Programmed I/O"는 CPU가 입·출력 요구를 수시로 점검해야 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CPU가 직접 명령어를 실행하여 입·출력을 처리합니다. 따라서 CPU가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없으며, 입·출력 작업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이 방식은 입·출력 작업이 빈번하지 않은 경우에는 효율적이지만, 입·출력 작업이 많은 경우에는 CPU의 부하가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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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Vectored Interrupt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입·출력장치가 주소를 지정해 주므로 응답시간이 빠르다.
  2. CPU는 Interrupt 요구장치를 판별하기 위하여 daisy chain을 이용한다.
  3. Interrupt에 대한 응답방법 중 가장 많은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4. 회로가 단순하고 추가적인 하드웨어가 필요 없으므로 경제적이다.
(정답률: 28%)
  • 입·출력장치가 주소를 지정해 주므로 응답시간이 빠르다는 것은, Vectored Interrupt에서 각각의 입·출력장치가 자신의 인터럽트 벡터를 가지고 있어서 CPU가 바로 해당 장치의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점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처리의 지연이 없어 응답시간이 빠르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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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PLA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ND 배열만 프로그래밍 한다.
  2. OR 배열만 프로그래밍 한다.
  3. 프로그래밍을 할 필요가 없다.
  4. AND와 OR 배열 모두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정답률: 39%)
  • PLA는 Programmable Logic Array의 약자로, 프로그래밍 가능한 논리 회로를 의미합니다. 이 회로는 AND와 OR 게이트를 조합하여 다양한 논리 회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ND와 OR 배열 모두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논리 회로를 구성할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디지털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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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DMA(Direct Memory Access)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CPU와 DMA 제어기는 메모리와 버스를 공유한다.
  2. DMA는 블록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3. CPU의 부담이 없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4. DMA는 Data의 입·출력 전송이 직접 Memory 장치와 CPU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interface를 말한다.
(정답률: 25%)
  • DMA는 Data의 입·출력 전송이 직접 Memory 장치와 CPU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interface를 말한다. 이 설명은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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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명령어 속에 오퍼랜드가 직접 내장되어 있는 주소 지정 방식은?

  1. Register mode
  2. Immediate mode
  3. Direct address mode
  4. Relative address mode
(정답률: 30%)
  • Immediate mode는 명령어 내에 직접 값을 지정하는 방식으로, 오퍼랜드가 명령어 자체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주소 지정이 명령어 내에서 즉시 이루어지며, 다른 주소 지정 방식과는 달리 메모리나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참조하지 않고 직접 값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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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입력과 출력의 독립 제어점을 갖는 8비트로 구성된 5개의 레지스터에 상호 병렬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기 위한 데이터 선의 수는?

  1. 8
  2. 40
  3. 80
  4. 160
(정답률: 25%)
  • 상호 병렬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는 입력과 출력의 독립 제어점을 갖는 데이터 버스가 필요하다. 이 문제에서는 8비트로 구성된 5개의 레지스터가 있으므로, 데이터 버스는 8 x 5 = 40비트여야 한다. 그러나 입력과 출력이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되므로, 데이터 버스가 두 개 필요하다. 따라서 총 데이터 선의 수는 40 x 2 = 80비트가 된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상호 병렬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기 위한" 데이터 선의 수를 묻고 있으므로, 입력과 출력을 구분하기 위한 데이터 버스를 더 추가해야 한다. 즉, 총 데이터 선의 수는 80 x 2 = 160비트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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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8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일반적인 내부 버스와 레지스터의 크기는?

  1. 4 bit
  2. 8 bit
  3. 16 bit
  4. 32 bit
(정답률: 38%)
  • 8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는 8비트 크기의 데이터를 처리하므로, 일반적으로 내부 버스와 레지스터의 크기도 8비트로 설정됩니다. 이는 데이터 처리의 효율성과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크기의 내부 버스와 레지스터를 사용하면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려지거나 처리 능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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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명령어(Micro-program Control Instruction) 중에서 번지가 필요 없는 무번지 명령은?

  1. CPL(complement)
  2. BR(branch)
  3. AND(and)
  4. CALL(call)
(정답률: 27%)
  • CPL(complement)은 번지가 필요 없는 무번지 명령어이다. CPL은 현재 레지스터의 비트를 반전시키는 명령어로, 어떤 특정한 메모리 위치나 레지스터를 가리키지 않고 현재 레지스터만을 대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번지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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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명령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명령어의 형식은 OP Code 와 Operand로 구성된다.
  2. 컴퓨터가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3. 연산장치에서 해독되어 그 동작이 이루어진다.
  4. 컴퓨터가 동작해야 할 명령을 차례대로 모아 놓은 것을 프로그램이라 한다.
(정답률: 47%)
  • "컴퓨터가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명령어는 컴퓨터가 수행해야 할 작업을 나타내는 것이며, 이를 위해 연산장치에서 해독되어 동작이 이루어집니다. 즉, 명령어는 컴퓨터가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동작하기 위한 명령어가 정해져 있고 그것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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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CPU가 시스템 버스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이용하여 DMA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은?

  1. Burst 방식
  2. Paging 방식
  3. Interrupt 방식
  4. Cycle stealing 방식
(정답률: 50%)
  • Cycle stealing 방식은 CPU가 시스템 버스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이용하여 DMA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DMA 컨트롤러가 CPU의 메모리 접근을 중단시키고, CPU가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DMA 컨트롤러가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DMA 전송을 수행하면 CPU의 성능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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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인터럽트 처리과정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23%)
  • 정답은 "㉠-㉢-㉥-㉣-㉡-㉤" 이다.

    ㉠. 인터럽트 발생
    ㉢.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 완료
    ㉥.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 실행
    ㉣.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 종료 후 원래의 작업으로 복귀
    ㉡. 인터럽트 발생 시 저장된 상태 복원
    ㉤. 다음 명령어 실행

    따라서, 인터럽트 발생 후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완료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실행하며, ISR이 종료되면 원래의 작업으로 복귀하고 인터럽트 발생 시 저장된 상태를 복원한 후 다음 명령어를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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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500kHz의 클록 펄스(clock pulse)를 T플립플롭의 clock 입력에 인가하였을 경우 출력 Q의 클록 펄스 주기는 몇 μs 인가? (단, 출력 는 입력 T에 연결되어 있다.)

  1. 2
  2. 4
  3. 6
  4. 8
(정답률: 25%)
  • 클록 펄스 주기는 1/500kHz = 2μs 이다. T플립플롭은 클록 펄스가 인가될 때마다 T 입력에 따라 출력이 반전되므로, T 입력이 1이면 이전 출력과 반대로 출력되고, T 입력이 0이면 이전 출력과 같은 값을 출력한다. 따라서, T 입력이 1인 경우에는 클록 펄스 주기마다 출력이 반전되므로 출력 주기는 2배가 된다. 따라서, 출력 주기는 2 x 2μs = 4μs 이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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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A/D 변환기 변환 데이터의 니블(nibble)은 몇 비트(bit)를 사용하는 것인가?

  1. 4
  2. 8
  3. 16
  4. 32
(정답률: 25%)
  • 니블은 4비트를 사용한다. A/D 변환기는 입력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데, 이때 하나의 니블은 4비트를 나타낸다. 따라서 A/D 변환기에서 변환된 데이터는 4비트씩 묶여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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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컴퓨터 연산기에서 수행되는 연산 알고리즘에 의해 2진수 연산을 수행할 때 상태초과(overflow)가 발생하지 않는 연산은?

  1. 부호가 다른 두 수의 덧셈
  2. 부호가 다른 두 수의 뺄셈
  3. 곱셈
  4. 나눗셈
(정답률: 16%)
  • 부호가 다른 두 수의 덧셈은 두 수의 절댓값이 크기가 비슷할 때, 덧셈 결과가 상태초과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이는 두 수의 부호가 다르기 때문에 더 작은 수를 더 큰 수에 더하면 결과가 더 큰 수의 부호와 같아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2진수로 0110과 1011을 더하면 다음과 같다.

    0110
    +1011
    -----
    1001

    위의 예시에서 더 작은 수인 0110을 1011에 더하면 결과는 1001이 되며, 이는 2진수에서 최대값인 1111보다 작기 때문에 상태초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부호가 다른 두 수의 덧셈은 상태초과를 발생시키지 않는 안전한 연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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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수를 8421 코드로 표시하고 최하위 자리에 기수패리티 비트를 붙여 쓰면?

  1. 1001 0100 001
  2. 1001 0100 000
  3. 0101 1001 0010 1
  4. 0101 1001 0010 0
(정답률: 29%)
  • 다음 수는 1010이므로 8 + 2 = 10이다. 이를 8421 코드로 표시하면 1010이 된다. 이 수의 최하위 자리에 기수패리티 비트를 붙이면 0101 1001 0010 0이 된다.

    보기에서 "1001 0100 001"과 "1001 0100 000"은 8421 코드로 표시한 값이 모두 9이므로 기수패리티 비트가 1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0101 1001 0010 1"은 8421 코드로 표시한 값이 5, 9, 2, 1이므로 기수패리티 비트가 0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0101 1001 0010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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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회로가 나타내는 것은?

  1. 2 × 4 decoder
  2. 3 × 8 decoder
  3. 4 × 1 multiplexer
  4. 4 × 2 multiplexer
(정답률: 26%)
  • 이 회로는 4개의 입력(A, B, C, D) 중에서 선택된 하나의 입력을 출력하는 회로이다. 이를 4:1 멀티플렉서라고 부른다. 4개의 입력을 선택하기 위해 2개의 선택선(S0, S1)이 사용되며, 이 선택선의 조합에 따라서 출력이 결정된다. 따라서 이 회로는 4 × 1 멀티플렉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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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시프트 레지스터의 내용을 왼쪽으로 한번 시프트하면 원래의 데이터는?

  1. 원래 데이터의 1/4 이 된다.
  2. 원래 데이터의 1/2 이 된다.
  3. 원래 데이터의 2배가 된다.
  4. 원래 데이터의 4배가 된다.
(정답률: 44%)
  • 시프트 레지스터는 이진수로 표현된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왼쪽으로 한번 시프트하면 모든 비트가 왼쪽으로 한 칸씩 이동하게 되는데, 이는 2를 곱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원래 데이터의 2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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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가장 큰 수는?

  1. 10진수 245
  2. 8진수 455
  3. 16진수 FC
  4. 2진수 11101011
(정답률: 40%)
  • 가장 큰 수는 8진수 455이다. 이유는 8진수가 2진수와 변환되는 방식이 간단하고, 10진수와 16진수보다 자릿수가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8진수 455는 2진수로 변환하면 1001011011이 되고, 10진수로 변환하면 301이 되며, 16진수로 변환하면 1BD가 된다. 따라서 8진수 455가 가장 큰 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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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논리회로를 가장 간단히 하면?

(정답률: 37%)
  •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를 통해 출력이 1이 되고, 이 출력이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면서 최종 출력이 1이 됩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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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회로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게이트(gate)는? (단, A, B는 입력, Y는 출력이다.)

  1. NAND 게이트
  2. NOR 게이트
  3. XOR 게이트
  4. OR 게이트
(정답률: 25%)
  • 입력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이 되므로, NOT 게이트를 거쳐 출력 Y는 1이 된다. 그리고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면, 입력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 Y는 1이 되고, 둘 다 0일 때만 출력 Y가 0이 된다. 이러한 동작 방식은 NOR 게이트와 동일하므로 정답은 "NOR 게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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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그림과 같이 74HC14를 사용하여 슈미트 트리거 발진기의 발진주파수는 몇 kHz 인가? (단, R = 10kΩ, C = 0.005 ㎌ 이다.)

  1. 16
  2. 17
  3. 24
  4. 25
(정답률: 38%)
  • 74HC14는 6개의 인버터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인버터는 슈미트 트리거를 구성할 수 있다. 이 경우, 2번째 인버터가 슈미트 트리거로 사용되고 있다. 슈미트 트리거의 발진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f = 1 / (0.7 * R * C)

    여기서 R = 10kΩ, C = 0.005 ㎌ 이므로,

    f = 1 / (0.7 * 10kΩ * 0.005 ㎌) = 28.57 kHz

    하지만, 슈미트 트리거의 발진주파수는 입력신호의 변화율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론적인 값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보통은 실험을 통해 발진주파수를 측정하게 된다. 이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24가 가장 가까운 값이므로, 24kHz로 답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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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의 회로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출력 Z=A+B와 같다.
  2. 반감산기 회로이다.
  3. 일치회로이다.
  4. 덧셈의 캐리를 발생하는 회로이다.
(정답률: 36%)
  • 정답은 "일치회로이다." 이다.

    일치회로는 입력신호와 출력신호의 주파수가 같은 경우에만 출력신호가 존재하는 회로이다. 이 회로에서는 입력신호가 A와 B로 나뉘어져서 각각 XOR 게이트를 거쳐 출력되고, 이 두 출력신호가 다시 XOR 게이트를 거쳐 최종 출력신호 Z가 출력된다. 이 때, 입력신호의 주파수와 출력신호의 주파수가 같기 때문에 일치회로라고 부른다.

    따라서 "출력 Z=A+B와 같다.", "반감산기 회로이다.", "덧셈의 캐리를 발생하는 회로이다."는 모두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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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진리표(turth table)에서 출력 Y를 최소화 한 결과는?

(정답률: 42%)
  • 진리표에서 출력 Y가 최소화되는 경우는 입력 A가 1이고 입력 B가 0일 때이다. 이때 AND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되므로,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0과 1이 들어가면 출력은 1이 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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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8421코드에서 입력 ABCD가 1001 일 때만 출력이 1인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단, 8421 코드에서 사용되지 않는 상태는 don't care로 간주한다.)

(정답률: 39%)
  • 입력 ABCD가 1001일 때, 8421 코드에서의 값은 9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이유는 8421 코드에서 9는 1001과 같은 이진수 값을 가지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1001과 관련이 없는 값들이므로 don't care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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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2진수 10110101을 그레이코드(gray code)로 변환한 결과로 옳은 것은?

  1. 01001010
  2. 01001011
  3. 00010000
  4. 11101111
(정답률: 56%)
  • 정답은 "11101111"입니다.

    2진수를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장 왼쪽 비트는 그대로 복사합니다.
    2. 다음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합니다.
    3. 이전 비트와 XOR 연산한 결과를 현재 비트로 설정합니다.
    4. 2~3 과정을 마지막 비트까지 반복합니다.

    따라서 1011010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1
    2. 1 XOR 0 = 1
    3. 0 XOR 1 = 1
    4. 1 XOR 1 = 0
    5. 0 XOR 1 = 1
    6. 1 XOR 0 = 1
    7. 0 XOR 1 = 1
    8. 1 XOR 1 = 0

    따라서 그레이코드는 111011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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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JK 플립플롭을 사용하여 2진 리플 계수기를 만들려는 경우 J와 K의 값은?

  1. J = 0, K = 0
  2. J = 0, K = 1
  3. J = 1, K = 0
  4. J = 1, K = 1
(정답률: 22%)
  • 2진 리플 계수기는 이전 단계에서 발생한 자리 올림을 현재 단계에서 사용하는데, JK 플립플롭은 이전 상태를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 단계에서 발생한 자리 올림을 현재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단계에서 자리 올림이 발생하지 않았을 때는 J와 K 모두 0이 되어야 하고, 자리 올림이 발생했을 때는 J와 K 모두 1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J = 1, K = 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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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클록 분주기 회로이다.
  2. JK 플립플롭을 사용한 T 플립플롭이다.
  3. INPUT을 카운터 할 수 있는 카운터 회로이다.
  4. JK 플립플롭을 사용한 D플립플롭이다.
(정답률: 30%)
  • 이 회로는 JK 플립플롭을 사용하여 구성된 D플립플롭입니다.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이 바뀌는 플립플롭으로, D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현재 상태를 유지하면서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 플립플롭입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JK 플립플롭을 D플립플롭으로 사용하여 입력 신호가 현재 상태를 유지하면서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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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입력 address line 이 12개, 출력 data line이 4개인 EPROM의 기억 용량은?

  1. 2 Kbyte
  2. 4 Kbyte
  3. 2048 Kbyte
  4. 4096 Kbyte
(정답률: 0%)
  • 입력 address line이 12개인 EPROM은 2^12 (4096) 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출력 data line이 4개이므로 한 번에 4비트씩 출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총 용량은 4096 x 4비트 = 16384비트가 됩니다. 이를 Kbyte 단위로 변환하면 16384 / 8 / 1024 = 2 Kbyte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 Kbyt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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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제시된 조건에 따라 간략화한 f의 값은?

(정답률: 4%)
  • 주어진 함수 f(x)는 x가 0보다 작거나 같을 때는 0, 0보다 크면 x^2를 반환하는 함수이다. 따라서 f(1) = 1^2 = 1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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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카운터 회로에서 Q1, Q2, Q3의 초기상태가 각각 0, 0, 0 이었다. CLOCK이 6번 들어갔을 때 Q1, Q2, Q3의 상태 중 옳은 것은?

  1. Q1 = 0, Q2 = 0, Q3 = 1
  2. Q1 = 1, Q2 = 0, Q3 = 0
  3. Q1 = 0, Q2 = 1, Q3 = 1
  4. Q1 = 1, Q2 = 1, Q3 = 0
(정답률: 35%)
  • 카운터 회로에서 CLOCK이 1번 들어갈 때마다 Q1은 0에서 1로 바뀌고, Q2는 Q1이 1일 때마다 0에서 1로 바뀌고, Q3은 Q1과 Q2가 모두 1일 때마다 0에서 1로 바뀐다. 따라서 CLOCK이 6번 들어갔을 때, Q1은 1번 바뀌었으므로 1이 되고, Q2는 Q1이 1일 때마다 바뀌므로 0이 된다. Q3은 Q1과 Q2가 모두 1일 때마다 바뀌므로 0이 된다. 따라서 옳은 정답은 "Q1 = 1, Q2 = 0, Q3 =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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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은 NOR 게이트로 구성된 기본 플립플롭이다. S단의 입력값이 1이고, R단의 입력값이 0인 경우 출력 Q 및 Q′의 값은?

  1. Q = 1, Q′ = 0
  2. Q = 1, Q′ = 1
  3. Q = 0, Q′ = 0
  4. Q = 0, Q′ = 1
(정답률: 30%)
  • NOR 게이트의 출력값은 입력값이 모두 0일 때만 1이 되므로, S=1, R=0일 때 NOR 게이트의 출력값은 0이 된다. 이때, Q는 이전 상태에서 기억하고 있던 값인 1을 유지하게 되고, Q′는 Q의 반대값인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Q = 1, Q′ =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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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통신

81. 100MHz의 반송파를 주파수 4kHz의 변조신호로 최대 주파수편이 75kHz를 갖게 FM 변조했을 때 소요 주파수 대역(kHz)은?

  1. 150
  2. 154
  3. 158
  4. 162
(정답률: 28%)
  • 주파수편 최대값인 75kHz는 변조신호의 최대 주파수 변화량을 의미한다. 따라서 변조신호의 최대 주파수는 100MHz + 75kHz = 100.075MHz이 되고, 최소 주파수는 100MHz - 75kHz = 99.925MHz가 된다. 이 두 주파수 사이의 대역폭을 구하면 100.075MHz - 99.925MHz = 0.15MHz = 150kHz가 된다. 하지만, FM 변조에서는 대역폭이 주파수편 최대값의 두 배인 것이 일반적이므로, 150kHz x 2 = 300kHz가 실제 대역폭이 된다. 이때, 소요 주파수 대역은 변조신호의 최대 주파수 변화량인 75kHz에 변조신호의 최대 주파수 변화율인 4kHz를 곱한 값인 300으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75kHz / 4kHz x 2 = 150kHz / 300kHz = 0.5이 되고, 이를 100MHz에 곱한 값인 50MHz가 소요 주파수 대역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50MHz의 2배인 100MHz ~ 200MHz 사이의 대역폭 중에서, 주파수편 최대값인 75kHz에 변조신호의 최대 주파수 변화율인 4kHz를 곱한 값인 50MHz가 소요 주파수 대역이 되므로, 158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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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PCM 신호처리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복호화
  2. 부호화 → 양자화 → 표본화 → 복호화
  3. 표본화 → 양자화 → 복호화 → 부호화
  4. 양자화 → 표본화 → 부호화 → 복호화
(정답률: 56%)
  • PCM 신호처리 과정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먼저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표본화가 이루어집니다. 그 다음, 양자화를 통해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단계로 양자화하여 디지털 신호의 정확도를 조절합니다. 그리고 부호화를 통해 디지털 신호를 이진 코드로 변환하여 저장하거나 전송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장된 이진 코드나 전송된 이진 코드를 복호화하여 디지털 신호를 복원합니다. 따라서, 옳은 과정은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복호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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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패킷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패킷길이가 제한된다.
  2. 전송 데이터가 많은 통신환경에 적합하다.
  3. 노드나 회선의 오류 발생 시 다른 경로를 선택할 수 없어 전송이 중단된다.
  4. 저장-전달 방식을 사용한다.
(정답률: 42%)
  • 노드나 회선의 오류 발생 시 다른 경로를 선택할 수 없어 전송이 중단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패킷교환 방식은 라우터와 같은 중계 장비를 통해 여러 경로를 통해 패킷을 전송하므로, 노드나 회선의 오류 발생 시 다른 경로를 선택하여 전송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드나 회선의 오류 발생 시 다른 경로를 선택할 수 없어 전송이 중단된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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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각 채널이 상호 간섭 없는 코드를 이용하여 주파수나 시간을 모두 공유하면서 각 데이터에 특별한 코드를 부여하는 방식은?

  1.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2.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3.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4. Super Division Multiple Access
(정답률: 37%)
  • 각 채널이 상호 간섭 없는 코드를 사용하여 주파수와 시간을 공유하면서 각 데이터에 특별한 코드를 부여하는 방식은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이다. 이 방식은 주파수와 시간을 분할하는 방식인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와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와는 다르게, 각 채널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서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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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채널 대역폭이 1MHz이고 S/N이 1일 때 채널용량(Mb/s)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42%)
  • 채널용량은 샤넬 대역폭과 S/N 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채널 대역폭이 1MHz이고 S/N이 1일 때 채널용량은 1Mb/s입니다. 이는 채널 대역폭이 1MHz이므로 초당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가 1백만 개라는 의미입니다. S/N이 1이라는 것은 신호와 잡음의 세기가 같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채널에서 전송되는 신호가 잡음에 의해 심하게 왜곡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채널용량은 비교적 낮은 1Mb/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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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SONET(Synchronous Optical Network)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광전송망 노드와 망 간의 접속을 표준화한 것이다.
  2. 다양한 전송기기를 상호 접속하기 위한 광신호와 인터페이스 표준을 제공한다.
  3. STS-12의 기본 전송속도는 622.08 Mbps이다.
  4. 프레임 중계서비스와 프레임 교환서비스가 있다.
(정답률: 19%)
  • 틀린 것은 "프레임 중계서비스와 프레임 교환서비스가 있다." 입니다. SONET은 프레임 릴레이 서비스와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프레임 중계서비스와 프레임 교환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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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IEEE에서 규정한 무선 LAN 규격은?

  1. IEEE 802.3
  2. IEEE 802.5
  3. IEEE 802.11
  4. IEEE 801.99
(정답률: 50%)
  • IEEE 802.11은 무선 LAN을 위한 규격으로, 무선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Wi-Fi 기술의 표준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더넷과 토큰 링 네트워크 등 유선 네트워크를 위한 규격이므로 정답은 IEEE 802.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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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HDLC는 정보의 전송 기능 및 오류 제어 기능 등을 정의하는 프로토콜이다. HDLC 프레임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D형
  2. I형
  3. S형
  4. U형
(정답률: 22%)
  • "D형"은 HDLC 프레임의 유형이 아니다. HDLC 프레임의 유형은 "I형", "S형", "U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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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점대점 링크를 통하여 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인 PPP(Point to Point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재전송을 통한 오류 복구와 흐름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2. LCP와 NCP를 통하여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3. IP 패킷의 캡슐화를 제공한다.
  4. 동기식과 비동기식 회선 모두를 지원한다.
(정답률: 22%)
  • "동기식과 비동기식 회선 모두를 지원한다."는 PPP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도 모두 PPP의 기능 중 하나를 설명하고 있으므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PPP는 재전송을 통한 오류 복구와 흐름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오류가 발생한 경우 해당 데이터를 재전송하여 데이터의 손실을 최소화하며, 데이터의 전송 속도를 조절하여 수신측의 처리 능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다. 이러한 기능은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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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OSI-7계층 중 물리주소를 지정하고 흐름제어 및 전송제어를 수행하는 계층은?

  1. 물리계층
  2. 데이터링크계층
  3. 세션계층
  4. 응용계층
(정답률: 50%)
  • 데이터링크계층은 물리주소를 지정하고 흐름제어 및 전송제어를 수행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물리계층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받아서 프레임으로 나누고, 각 프레임에 물리주소를 부여하여 전송합니다. 또한, 수신측에서는 프레임을 재조립하고 오류를 검사하여 필요하면 재전송을 요청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데이터의 안정적인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OSI-7계층 중 물리주소를 지정하고 흐름제어 및 전송제어를 수행하는 계층은 데이터링크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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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HDLC의 동작 모드 중 전이중 전송의 점대점 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되는 것은?

  1. PAM
  2. ABM
  3. NRM
  4. ARM
(정답률: 25%)
  • ABM은 Asynchronous Balanced Mode의 약자로, 전이중 전송의 점대점 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됩니다. 이 모드에서는 송신측과 수신측이 동등한 역할을 하며, 데이터 전송 시에는 동기화를 위한 비트 패턴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ABM이 전이중 전송의 점대점 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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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라우팅 프로토콜 중 EGP(Exterior Gateway Protocol)로 사용되며 AS-Rath를 통해 L3 Looping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다양한 Attribute의 값을 통해 best path를 결정하는데 있어 관리자의 의도를 반영할 수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1. RIP
  2. OSPF
  3. EIGRP
  4. BGP
(정답률: 28%)
  • BGP는 EGP로 사용되며, AS-Rath를 통해 L3 Looping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다양한 Attribute의 값을 통해 best path를 결정하는데 있어 관리자의 의도를 반영할 수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들은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사용되며, BGP는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사용됩니다. 또한 BGP는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들보다 더욱 복잡한 구성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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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최대 홉 카운트를 15개로 한정했기 때문에 소규모 네트워크에 주로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1. OSPF
  2. BGP
  3. IGRP
  4. RIP
(정답률: 25%)
  • RIP는 최대 홉 카운트를 15개로 한정하여 소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프로토콜입니다. 이는 라우팅 정보가 15개 이상의 홉을 거치면 무한 루프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RIP는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OSPF나 BGP와 같은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보다는 간단하고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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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IP 주소가 172.16.20.0/25 일 때, 호스트의 주소 범위는?

  1. 172.16.20.1 ~ 172.16.20.127
  2. 172.16.20.0 ~ 172.16.20.126
  3. 172.16.20.1 ~ 172.16.20.126
  4. 172.16.20.0 ~ 172.16.20.127
(정답률: 37%)
  • IP 주소가 172.16.20.0/25 일 때, 25비트가 네트워크 주소를 나타내므로 호스트 주소는 7비트가 남게 됩니다. 이는 2^7 - 2 = 126개의 호스트 주소를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호스트의 주소 범위는 172.16.20.1 ~ 172.16.20.126 입니다. 마지막 호스트 주소인 172.16.20.127은 브로드캐스트 주소이므로 호스트 주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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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패킷 교환망에서 패킷이 적절한 경로를 통해 오류 없이 목적지까지 정확하기 전달하기 위한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흐름 제어
  2. 에러 제어
  3. 경로 배정
  4. 재밍 방지 제어
(정답률: 43%)
  • 재밍 방지 제어는 패킷 교환망에서 패킷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으로, 네트워크 상에서 동시에 여러 패킷이 충돌하여 데이터 전송이 실패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재밍 방지 제어"가 아닌 다른 보기들인 "흐름 제어", "에러 제어", "경로 배정"은 모두 패킷이 정확하게 목적지까지 전달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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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PCM 시스템에서 상호 부호간 간섭(ISI) 측정을 위해 눈 패턴(eyepattern)을 이용하는데 여기서 눈을 뜬 상하의 높이가 의미하는 것은?

  1. 잡음에 대한 여유도
  2. 전송 속도
  3. 시간오차에 대한 민감도
  4. 최적의 샘플링 순간
(정답률: 49%)
  • 눈 패턴에서 눈을 뜬 상하의 높이는 잡음에 대한 여유도를 나타냅니다. 이는 수신기에서 수신된 신호에 포함된 잡음이 얼마나 많은지를 나타내며, 눈의 높이가 높을수록 잡음에 대한 여유도가 높아지므로 더욱 정확한 신호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 패턴을 이용하여 상호 부호간 간섭(ISI) 측정을 할 때, 눈의 높이를 측정하여 잡음에 대한 여유도를 파악하고 최적의 샘플링 순간을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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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Stop-and-wait ARQ 방식에서 수신측이 4번 프레임에 대해 NAK를 보내왔다. 이에 대한 송신측의 행위로 옳은 것은?

  1. 1, 2, 3, 4번 프레임을 재전송 한다.
  2. 현재의 윈도우 크기만큼을 모두 전송한 후 4번 프레임을 재전송 한다.
  3. 5번 프레임부터 모두 재전송 한다.
  4. 4번 프레임만 재전송 한다.
(정답률: 49%)
  • Stop-and-wait ARQ 방식에서는 송신측이 하나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측이 이를 받았는지 확인한 후에 다음 프레임을 전송한다. 만약 수신측이 NAK를 보내면, 송신측은 해당 프레임을 다시 전송해야 한다.

    따라서, 수신측이 4번 프레임에 대해 NAK를 보내왔다면, 송신측은 4번 프레임만 재전송 하면 된다. 다른 프레임들은 이미 수신측이 받았기 때문에 재전송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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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전진에러수정(FEC)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FEC 코드의 종류로 CRC 코드 등이 있다.
  2. 에러 정정기능을 포함한다.
  3.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4. 역채널을 사용한다.
(정답률: 38%)
  • 역채널을 사용하는 것은 전진 오류 수정(FEC)이 아니라 하향 링크 채널 상에서의 하향 링크 제어(HARQ)에서 사용된다. FEC 코드는 에러 정정 기능을 포함하며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CRC 코드는 에러 검출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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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전송하려는 부호어들의 최소 해밍 거리가 3일 때 수신 시 검출할 수 있는 최대 오류의 수는?

  1. 1
  2. 2
  3. 3
  4. 6
(정답률: 22%)
  • 해밍 거리가 3인 부호어들은 서로 최소 3개의 비트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대 2개의 비트 오류가 발생해도 수신 측에서는 이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만약 3개 이상의 비트 오류가 발생하면, 수신 측에서는 이를 부호어 중 어떤 하나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검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최대 2개의 비트 오류를 검출할 수 있으므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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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교환회선의 전송 제어 절차 중 데이터의 송수신이 가능하도록 경로를 구성하는 단계로, 데이터 앞에 특정 단말기를 지정하고 제어문자를 포함하여 전송하는 단계는?

  1. 회선 접속
  2. 데이터 링크 확립
  3. 데이터 링크 해제
  4. 정보 전송
(정답률: 44%)
  • 데이터 링크 확립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송수신 단말기 간의 경로를 설정하고,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제어 정보를 교환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해서는 먼저 데이터 링크 확립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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