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14)

방송통신기사
(2010-03-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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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지털 전자회로

1. 어떤 정류회로의 맥동율이 1[%]인 정류회로의 출력 직류전압이 400[V]일 때, 이 회로의 리플 전압은 얼마인가?

  1. 4[V]
  2. 40[V]
  3. 20[V]
  4. 2[V]
(정답률: 56%)
  • 리플 전압은 정류회로에서 발생하는 교류 성분의 직류화된 값으로, 맥동율이 1[%]이므로 출력 직류전압의 1[%]에 해당하는 값이 리플 전압이 된다. 따라서, 400[V]의 1[%]는 4[V]이므로 정답은 "4[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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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과 같은 평활회로에서 출력 맥동율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류파형의 주파수를 높인다.
  2. L값을 크게 한다.
  3. C값을 크게 한다.
  4. RL값을 작게 한다.
(정답률: 56%)
  • 정류파형의 주파수를 높이면 출력 맥동율이 감소하게 되므로 옳은 방법이다. L값을 크게하면 출력 맥동율이 감소하지만 회로 크기가 커지므로 비효율적이다. C값을 크게하면 정류파형의 주파수가 낮아져 출력 맥동율이 증가하므로 옳지 않은 방법이다. RL값을 작게하면 출력 맥동율이 감소하지만 회로의 효율이 감소하므로 옳지 않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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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같은 정전압 회로에서 입력전압 VIN이 15[V] ~ 18[V]의범위로 변동하는 경우 제너다이오드 전류 ID의 변화는 얼마인가? (단, RL=1[kΩ], VL=10[V]이다.)

  1. 30~60[mA]
  2. 40~60[mA]
  3. 30~70[mA]
  4. 40~70[mA]
(정답률: 46%)
  • 정전압 회로에서는 출력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므로, 입력전압의 변화에 따라 제너다이오드의 전류가 변화하여 이를 보상해야 한다. 이 회로에서는 제너다이오드와 RL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입력전압이 증가하면 제너다이오드의 전압도 증가하고, 따라서 제너다이오드의 전류도 증가한다. 이에 따라 VL도 증가하게 되는데, 이를 보상하기 위해 RL에서의 전압이 감소하여 제너다이오드의 전압이 감소하고, 따라서 제너다이오드의 전류도 감소한다. 따라서 입력전압의 변화에 따른 제너다이오드 전류의 변화는 40~70[mA] 범위 내에서 일어난다.

    즉, 입력전압이 증가하면 제너다이오드의 전류도 증가하여 VL도 증가하게 되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RL에서의 전압이 감소하여 제너다이오드의 전압이 감소하고, 따라서 제너다이오드의 전류도 감소한다. 반대로 입력전압이 감소하면 제너다이오드의 전류도 감소하여 VL도 감소하게 되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RL에서의 전압이 증가하여 제너다이오드의 전압이 증가하고, 따라서 제너다이오드의 전류도 증가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제너다이오드 전류의 변화는 40~70[mA] 범위 내에서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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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궤환율이 0.04인 부궤환 증폭기 회로이다. 저항 Rf는?

  1. 200[kΩ]
  2. 20[kΩ]
  3. 24[kΩ]
  4. 240[kΩ]
(정답률: 55%)
  • 부궤환 증폭기 회로에서 궤환율은 R1/R2 이다. 따라서 R1/R2 = 0.04 이고, R1 + R2 = 240[kΩ] 이다. 이를 풀면 R1 = 24[kΩ], R2 = 216[kΩ] 이므로 정답은 "240[kΩ]"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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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차동증폭기의 동상신호제거비(common-mode rejection ratio)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동상신호제거비가 작을수록 간섭신호 제거 특성이 좋다.
  2. 개루프 전압이득이 100,000이고 공통-모드 이득이 0.2인 연산증폭기의 공통신호제거비는 500,000이다.
  3. 동상신호제거비는 동상신호를 제거할 수 있는 성능척도이다.
  4. 입력 동상신호에 대한 오차를 나타내는 성능척도이다.
(정답률: 42%)
  • "동상신호제거비가 작을수록 간섭신호 제거 특성이 좋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동상신호제거비가 클수록 간섭신호를 잘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간섭에 민감한 신호를 측정할 때는 동상신호제거비가 높은 증폭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동상신호제거비는 입력 신호의 공통모드 성분과 동상모드 성분의 비율을 나타내는 성능척도이다. 따라서 입력 동상신호에 대한 오차를 나타내는 성능척도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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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전압이득은 무한대이다.
  2. 입력저항은 무한대이다.
  3. 출력저항은 영(zero)이다.
  4. 이득과 대역폭 곱은 무한대이다.
(정답률: 37%)
  • 이상적인 연산증폭기는 입력신호를 왜곡없이 증폭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전압이득은 무한대가 되어야 하며, 입력저항은 무한대로 크게 되어 입력신호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출력저항은 영(zero)이 되어 외부회로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대역폭은 무한대가 되어야 하므로 이득과 대역폭 곱은 무한대가 됩니다. 이는 입력신호의 모든 주파수를 왜곡없이 증폭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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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력증폭회로의 동작등급에서 가장 선형적인 동작이 가능한 것은?

  1. A급
  2. AB급
  3. B급
  4. C급
(정답률: 61%)
  • A급은 전압이 증폭될 때 왜곡이 가장 적은 동작등급이다. 이는 A급 증폭회로가 입력 신호의 전압 변화에 가장 선형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A급 증폭회로는 오디오 등의 정확한 신호 전달이 필요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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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발진회로의 궤환루프의 감쇠가 0.5인 경우 발진을 유지하기 위한 증폭회로의 전압이득은?

  1. 전압이득은 2.0이어야 한다.
  2. 전압이득은 0.5이어야 한다.
  3. 전압이득은 1.0이어야 한다.
  4. 전압이득은 0.5보다 작아야 한다.
(정답률: 53%)
  • 발진회로의 궤환루프의 감쇠가 0.5인 경우, 증폭회로의 전압이득이 2.0이어야 발진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발진회로에서 생성된 신호가 궤환루프를 한 바퀴 돌 때마다 0.5씩 감쇠되므로, 증폭회로에서는 이를 보상하기 위해 1바퀴 돌 때마다 2배씩 증폭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압이득이 0.5보다 작거나 1.0인 경우에는 발진을 유지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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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은 윈-브릿지(Wein-bridge) 발진회로이다. 궤환루프의 저항이 감소할 경우 발진주파수의 변화는?

  1. 증가한다.
  2. 감소한다.
  3. 변화없다.
  4. 발진이 되지 않는다.
(정답률: 62%)
  • 윈-브릿지 발진회로에서 궤환루프의 저항이 감소하면, 발진회로의 총 저항이 감소하게 된다. 이는 총 용량이 일정하므로 발진주파수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증가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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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보 전송 기술에서 다음의 그림은 어떤 변조 방식의 피변조파인가?

  1. 진폭 천이 변조
  2. 주파수 천이 변조
  3. 폭 천이 변조
  4. 위상 천이 변조
(정답률: 60%)
  • 주파수 천이 변조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파형의 주파수가 변조되어 있기 때문이다. 파형의 주기가 일정하지 않고 주파수가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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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보 전송의 변복조 기술에서 반복 주기가 일정한 펄스의 시간폭을 신호파의 진폭에 대응하여 변화시키는 방식은?

  1. PCM
  2. PPM
  3. PWM
  4. PAM
(정답률: 60%)
  • 반복 주기가 일정한 펄스의 시간폭을 신호파의 진폭에 대응하여 변화시키는 방식은 PWM(Pulse Width Modulation)이다. 이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 중 하나로, 주파수는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펄스 폭을 조절하여 신호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정보를 전송하거나 모터 제어 등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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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펄스 반복 주파수 500[Hz], 펄스폭 10[μs]인 pulse의 첪격 계수(율) D는?

  1. 0.001
  2. 0.0001
  3. 0.005
  4. 0.0005
(정답률: 47%)
  • 첫 번째로, 펄스의 주기는 1/500 = 0.002초이다. 이것은 펄스가 1초에 500번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펄스폭이 10μs이므로, 펄스의 길이는 10/1000000 = 0.00001초이다.

    마지막으로, 척도 계수 D는 펄스폭을 주기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D = 0.00001/0.002 = 0.005이다.

    따라서, 정답은 "0.0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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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 피드백(feedback)을 이용하는 펄스회로는?

  1. 슈미트 트리거
  2. 계단파 발생기
  3. 톱니파 발생기
  4.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51%)
  • 슈미트 트리거는 입력 신호의 잡음에 민감하지 않고, 입력 신호의 변화가 일정 수준 이상일 때만 출력 신호를 발생시키는 회로이다. 이를 이용하여 펄스를 생성하거나, 입력 신호의 노이즈를 제거하거나, 디지털 신호를 정형화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따라서 피드백을 이용하여 입력 신호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면서 펄스를 생성하는 슈미트 트리거가 (+) 피드백을 이용하는 펄스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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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3초과 코드(excess-3 code)는 어떻게 구성하는가?

  1. 교정 해밍코드
  2. 검출코드
  3. 8421코드에 3을 더한 코드
  4. 8421코드에 1의 보수를 더한 코드
(정답률: 63%)
  • 3초과 코드는 8421코드에 3을 더한 코드이다. 이는 각 자리수의 이진수 값에 0011을 더한 값으로 표현되며, 이진수 값이 0000일 때는 0011이 되고, 0001일 때는 0100이 되는 식으로 변환된다. 이러한 구성은 간단하고 계산이 용이하며, 오류 검출 및 교정에도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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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회로에서 출력 X에 대한 부울식은?

(정답률: 43%)
  •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므로, X 출력이 참이 되기 위해서는 AND 게이트의 입력 A, B, C가 모두 참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부울식은 A∙B∙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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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JK-FlipFlop에서 J=0, K=1일 때 클럭 펄스가 인가될 때 Qn+1의 출력 상태는? (단, 플립플롭의 setup time과 holding time은 만족한다고 가정함)

  1. 반전
  2. 0
  3. 1
  4. 부정
(정답률: 42%)
  • JK-FlipFlop에서 J=0, K=1일 때는 이전 상태에 따라 출력이 반전됩니다. 즉, 이전에 Q가 0이었다면, 이번에는 1이 출력되고, 이전에 Q가 1이었다면, 이번에는 0이 출력됩니다. 따라서, J=0, K=1일 때 클럭 펄스가 인가될 때 Qn+1의 출력 상태는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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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8[MHz] 구형파를 카운터의 입력으로 인가할 때, 250[kHz]를 얻기 위해 필요한 카운터의 비트수 얼마인가?

  1. 2비트
  2. 3비트
  3. 5비트
  4. 4비트
(정답률: 38%)
  • 8[MHz] 구형파를 250[kHz]로 나누면 32가 나온다. 즉, 32개의 주기가 1초에 발생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5비트의 카운터를 사용하면 2^5=32까지 세는 것이 가능하므로, 250[kHz]의 주기를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5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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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지털 논리 소자에서 회로 동작을 손상시키지 않은면서 출력에 연결할 수 있는 동일한 논리 게이트의 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Settling
  2. Fan-Out
  3. Hold
  4. Setup
(정답률: 58%)
  • Fan-Out은 디지털 논리 소자에서 출력 신호를 다른 회로에 연결할 수 있는 최대 수를 나타내는 말이다. 이는 회로 동작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출력을 여러 개의 입력으로 분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Fan-Out이 높을수록 출력 신호를 다른 회로에 연결할 수 있는 유연성이 높아지며, 디지털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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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반감산기에서 차를 얻기 위하여 사용되는 게이트는?

  1. 배타적 OR
  2. AND 게이트
  3. NOR 게이트
  4. OR 게이트
(정답률: 40%)
  • 반감산기에서는 입력된 두 비트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1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두 입력 비트가 모두 1일 때는 출력이 0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게이트는 "배타적 OR" 게이트입니다. "배타적 OR" 게이트는 두 입력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1이 되고,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는 출력이 0이 됩니다. 따라서 반감산기에서 차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게이트는 "배타적 OR"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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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을 1비트 2진 비교기(comparator)로 사용하고자 한다. 출력 f는 다음 중 어느 경우를 나타내는가?

  1. A=B
  2. A>B
  3. A<B
  4.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59%)
  • 이 그림은 1비트 2진수를 비교하는 비교기(comparator)이다. A와 B를 비교하여 A가 B보다 크면 출력 f는 1이 되고, A가 B보다 작으면 출력 f는 0이 된다. 하지만 A와 B가 같은 경우에는 출력 f가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A=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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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방송통신 기기

21. 텔레비전 방송 제작 중 연주소에서 하는 역할 중 틀린 것은?

  1. 프로그램 제작
  2. 제작된 프로그램을 송신소로 송출
  3. 제작된 프로그램을 방송위성국으로 송출
  4. 제작된 프로그램을 일반 수신자에게 송출
(정답률: 70%)
  • 정답: "제작된 프로그램을 일반 수신자에게 송출"

    이유: 연주소에서는 프로그램 제작과 송신소 또는 방송위성국으로의 송출을 담당하며, 일반 수신자에게 송출하는 역할은 송출소에서 담당한다. 송출소는 연주소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을 받아 일반 수신자에게 송출하기 위한 전송 시스템을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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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비디오 조명의 조건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밝기가 첪분할 것
  2. 플리커(flicker)가 없을 것
  3. 조명의 효율이 좋을 것
  4. 발열이 첪분할 것
(정답률: 65%)
  • 정답은 "밝기가 첪분할 것"입니다. 비디오 조명의 밝기는 영상 촬영에 영향을 미치지만, 발열, 플리커, 조명의 효율은 영상 촬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명의 조건과 관계가 있습니다. 발열이 첪분하지 않으면 조명 장치가 과열되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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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방송국의 부조정실 기기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편집기
  2. 자동송출장비
  3. CCU, VCR, CG
  4. 파형측정기, 믹서
(정답률: 78%)
  • 자동송출장비는 방송국의 부조정실 기기 구성품이 아닙니다. 이는 방송국의 송출실에서 사용되는 장비로, 방송 신호를 자동으로 전환하고 송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조정실은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하는 공간으로, 편집기, CCU, VCR, CG, 파형측정기, 믹서 등의 장비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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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FM 신호의 복조기가 아닌 것은?

  1. 포락선 검파기
  2. 직교형 검파기
  3. 경사형 변별기
  4. 비(Ratio) 검파기
(정답률: 60%)
  • FM 신호는 주파수 변화에 따라 신호의 크기가 변하는데, 이를 복조하기 위해서는 주파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복조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포락선 검파기"는 주파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므로 FM 신호의 복조기가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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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슈퍼헤테로다인 수신기의 장점이 아닌것은?

  1. 감도가 좋다.
  2. 선택도가 좋다.
  3. 첪실도가 좋다.
  4. 조정이 쉽다.
(정답률: 68%)
  • 슈퍼헤테로다인 수신기의 장점 중 조정이 쉽다는 것은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슈퍼헤테로다인 수신기는 다른 수신기와 마찬가지로 조정이 필요한데, 이는 수신기의 성능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정이 쉽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다른 세 가지 장점인 감도, 선택도, 체실도가 더욱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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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AM 방송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중파 대역의 지표파로 전파 도달거리가 짧다.
  2. 송신용 안테나로 파라볼라 안테나를 사용한다.
  3. 레벨변동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4. 변복조 회로 설계가 비교적 간단하다.
(정답률: 52%)
  • AM 방송은 중파 대역을 사용하므로 전파 도달거리가 짧고, 송신용 안테나로 파라볼라 안테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레벨변동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복조 회로 설계가 비교적 간단한 이유는, 변복조 회로가 단순하고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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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NTSC 컬러 TV 방식에서 수평동기 주파수는?

  1. 약 75.350[kHz]
  2. 약 35.734[kHz]
  3. 약 15.734[kHz]
  4. 약 75.350[kHz]
(정답률: 78%)
  • NTSC 컬러 TV 방식에서 수평동기 주파수는 약 15.734[kHz]이다. 이는 NTSC 방식에서 1라인당 63.5마이크로초의 시간이 주어지며, 이 시간 동안에는 910개의 샘플링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평동기 주파수는 1/63.5마이크로초에 해당하는 약 15.734[kH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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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NTSC 컬러 TV의 변조 방식으로 맞는 것은?

  1. 영상신호 : FM, 음성신호 : AM
  2. 영상신호 : AM, 음성신호 : FM
  3. 영상신호 : PM, 음성신호 : FM
  4. 영상신호 : FM, 음성신호 : PM
(정답률: 85%)
  • 정답은 "영상신호 : AM, 음성신호 : FM" 입니다.

    NTSC 컬러 TV에서는 음성신호와 영상신호를 동시에 전송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음성신호는 FM 방식으로 변조되어 전송되고, 영상신호는 AM 방식으로 변조되어 전송됩니다.

    영상신호는 밝기 정보와 색상 정보를 함께 전송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NTSC 시스템에서는 색상 정보를 음성신호와 함께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를 색 부조라고 합니다.

    따라서 NTSC 컬러 TV의 변조 방식은 "영상신호 : AM, 음성신호 : F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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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UHF 송신안테나가 아닌 것은?

  1. 루프 안테나
  2. 파라볼라 안테나
  3. 야기(Yagi) 안테나
  4. 다이폴(Dipole) 안테나
(정답률: 37%)
  • 파라볼라 안테나는 UHF 송신안테나가 아닙니다. 파라볼라 안테나는 주로 초고주파나 극초고주파를 송신하기 위해 사용되며, 주파수가 높을수록 안테나 크기가 작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UHF 송신안테나는 주로 루프 안테나, 야기(Yagi) 안테나, 다이폴(Dipole) 안테나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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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위성방송을 위한 디지털 변조 방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ASK
  2. FSM
  3. QPSK
  4. VSB
(정답률: 84%)
  • 위성방송에서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대역폭 효율성이 높은 디지털 변조 방식이 적합합니다. 그 중에서도 QPSK는 2진 데이터를 2개의 직교하는 변조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기 때문에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QPSK는 복잡한 수식 계산 없이도 구현이 쉽고, 오류 보정 기능도 강화되어 있어 신호 간섭이나 잡음에도 강건한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성방송에서는 QPSK가 가장 적합한 디지털 변조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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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위성 안테나 중 타원체의 반사면을 이용하여 두 번 반사시켜 신호를 초점에 모아주는 방식의 안테나는?

  1. 접시형 안테나
  2. 카세그레인(Cassegrain) 안테나
  3. 그레고리안(Gregorian) 안테나
  4. 평면 안테나
(정답률: 59%)
  • 그레고리안 안테나는 타원체의 반사면을 이용하여 두 번 반사시켜 신호를 초점에 모아주는 방식의 안테나이다. 이 안테나는 카세그레인 안테나와 비슷하지만, 초점에서의 신호를 수신하는 부분이 타원체의 중심에 위치하여 더 정확한 수신이 가능하다. 또한, 접시형 안테나나 평면 안테나보다 크기가 작고 효율적인 수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그레고리안 안테나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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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MPEG2 video에서는 3가지 형태의 Frame이 있다. 이 3가지 형태의 Frame은 각각 무엇인가?

  1. A, B, C
  2. Y, I, Q
  3. B, R, Y
  4. I, B, P
(정답률: 78%)
  • MPEG2 video에서 3가지 형태의 Frame은 I, B, P이다. I-Frame은 Intra-Frame으로서, 이전 프레임과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인코딩된 전체 프레임이다. B-Frame은 Bi-directional Frame으로서, 이전과 이후의 프레임을 참조하여 인코딩된 프레임이다. P-Frame은 Predictive Frame으로서, 이전 프레임을 참조하여 인코딩된 프레임이다. 이러한 3가지 형태의 Frame을 조합하여 비디오를 압축하고 전송하는 것이 MPEG2 video의 핵심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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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보기 중에서 9단(stage)의 시프트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13.5[MHz] 샘플링, 10비트 양자화의 컴포넌트 영상신호의 전송에 적용되는 SMPTE-295M에서 전송로의 극성을 없애기 위해서 스크램블 출력에 NRZ 신호에 대신 사용하는 선로 부호 방식은?

  1. RZ
  2. NRZ Bipolar
  3. NRZ Unipolar
  4. NRZI
(정답률: 66%)
  • SMPTE-295M에서는 전송로의 극성을 없애기 위해 스크램블러를 사용하고, 이 출력 신호를 NRZI 부호화 방식으로 변환하여 전송한다. NRZI는 이전 비트의 상태에 따라 현재 비트의 극성을 반전시키는 방식으로, 극성이 없어지므로 동기화가 용이하고 오류 검출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SMPTE-295M에서는 NRZI 부호화 방식을 사용하여 전송로의 극성을 없애고 안정적인 전송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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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디지털 방송의 영상압축 표준규격으로 맞는 것은?

  1. JPEG
  2. MPEG
  3. TIFF
  4. AVI
(정답률: 78%)
  • 정답은 "MPEG"입니다.

    MPEG은 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의 약자로, 디지털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를 압축하는 데 사용되는 국제 표준화된 형식입니다. MPEG은 다양한 압축 레벨을 지원하며, 고화질 비디오를 압축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MPEG은 인터넷 비디오, DVD, 블루레이 디스크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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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CD-DA(Compact Disc-Digital Audio) 표준에 따라 15[Hz]~20[kHz]의 주파수 신호를 48[kHz]의 표본화율로 표본당 16비트 양자화하여 스테레오 채널로 기록하는 경우, 총 비트율은 얼마인가?

  1. 48[kbps]
  2. 768[kbps]
  3. 1.536[Mbps]
  4. 2.8224[Mbps]
(정답률: 86%)
  • 총 비트율은 표본화율 x 양자화 비트 x 채널 수 입니다. 따라서,

    48[kHz] x 16[bit] x 2[채널] = 1.536[Mbps]

    위와 같이 계산하면 총 비트율이 1.536[Mbp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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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TV 자막방송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오픈 캡션(open caption)
  2. 클로즈드 캡션(closed caption)
  3. 온라인 캡션(on-line caption)
  4. 마스터 캡션(master caption)
(정답률: 62%)
  • 마스터 캡션은 TV 자막방송의 종류가 아닙니다. 마스터 캡션은 비디오나 영화 등의 마스터 테이프에 포함되어 있는 자막을 말합니다. 이 자막은 일반적으로 DVD나 블루레이 디스크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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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선방송의 데이터방송 기술표준은?

  1. ACAP(Advanced Common Application Platform)
  2. GEM(Globally Executable MHP)
  3. OCAP(OpenCable Application Platform)
  4. MHP(Multimedia Home Platform)
(정답률: 73%)
  • OCAP은 미국 케이블 TV 산업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방송 기술표준으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OCAP은 케이블 TV 셋톱박스에서 실행되며, 인터넷과 유사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OCAP은 케이블 TV 산업에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기술적 기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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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방송국 내의 전송기기 사이에 주고 받고 있는 영상 신호의 기본 레벨로 맞는 것은?

  1. 영상부 : 0.7[VP-P], 동기부 : 0.3[VP-P]
  2. 영상부 : 1[VP-P], 동기부 : 0.3VP-P[]
  3. 영상부 : 0.7[VP-P], 동기부 : 1[VP-P]
  4. 영상부 : 1[VP-P], 동기부 : 0.7VP-P[]
(정답률: 76%)
  • 영상 신호는 0.7[VP-P]로 맞추는 것이 적당하다. 이유는 1[VP-P]로 맞추면 너무 큰 신호가 되어 전송이 어렵고, 0.3[VP-P]로 맞추면 너무 작아져서 신호가 잡히지 않을 수 있다. 동기 신호는 영상 신호와는 별개로 0.3[VP-P]로 맞추는 것이 적당하다. 이유는 동기 신호는 영상 신호와는 다르게 신호의 크기가 중요하지 않고, 단지 영상 신호와의 동기화를 위한 신호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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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종합유선방송국의 헤드앤드 설비에서 신호처리기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VHF/UHF의 이득조정, 주파수 변환, 자동이득조정 등을 한다.
  2. 영상 및 음성의 신호를 중간 주파수로 변조하고, 이를 RF로 변조하여 지정된 채널로 출력하여 전송한다.
  3. 전송신호의 레벨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표준신호를 발생시키는 기기이다.
  4. 전송신호의 보안이 필요한 채널에 대하여 암호화하거나 변경시키는 기능을 한다.
(정답률: 57%)
  • 신호처리기는 VHF/UHF의 이득조정, 주파수 변환, 자동이득조정 등을 수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전파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로, 이를 통해 신호의 강도와 주파수를 조절하여 적절한 채널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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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방송용 송신기에서 증폭기의 입력 전력이 3[mW], 출력 전력이 3[W]일 때 전력이득은?

  1. 60[dB]
  2. 40[dB]
  3. 30[dB]
  4. 10[dB]
(정답률: 77%)
  • 전력이득은 출력 전력과 입력 전력의 비율에 로그를 취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력이득은 10log(출력 전력/입력 전력)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입력 전력이 3[mW]이고 출력 전력이 3[W]이므로, 출력 전력과 입력 전력의 비율은 3/0.003 = 1000입니다. 이를 로그를 취한 값에 10을 곱해주면 전력이득이 됩니다.

    따라서, 10log(1000) = 30[dB]이므로 정답은 "30[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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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방송미디어 공학

41. 유럽지역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라디오의 명칭은?

  1. DRM
  2. DAB
  3. DSB
  4. DMB
(정답률: 73%)
  • 유럽지역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라디오의 명칭은 "DAB"이다. 이는 Digital Audio Broadcasting의 약자로, 디지털 오디오 방송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Digital Radio Mondiale, Double Sideband,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약자이지만, 유럽에서는 DAB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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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라디오 공동제작시스템 구축의 이점과 관련 없는 것은?

  1. 비상시 방송의 효율성 제고
  2. 과다 경쟁지양
  3. 개별 방송사의 전문성 제고
  4. 비용효율성 제고
(정답률: 60%)
  • 라디오 공동제작시스템 구축은 여러 방송사가 함께 제작하고 공유함으로써 비상시 방송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과다 경쟁을 줄이며, 비용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별 방송사의 전문성 제고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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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잡음의 영향 증가
  2. 화질과 음질의 향상
  3. 다채널화
  4. HDTV의 발전 촉진
(정답률: 80%)
  • 디지털 지상파 방송에서 화질과 음질의 향상, 다채널화, HDTV의 발전 촉진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가능해졌지만, 잡음의 영향 증가는 디지털 신호가 아날로그 신호보다 더 취약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디지털 지상파 방송에서는 잡음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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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양지향성과 단일지향성의 마이크를 음원에 가까이 대고 사용하면 저음의 출력이 증가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회절
  2. 도플러 효과
  3. 근접 효과
  4. 칵테일 파티 효과
(정답률: 77%)
  • 근접 효과는 마이크가 음원에 가까이 위치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마이크와 음원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저음의 출력이 증가되는 효과를 말한다. 이는 마이크 주변의 공기가 진동에 의해 압축되고, 이로 인해 저음의 진폭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근접 효과는 마이크의 위치와 음원과의 거리에 따라 출력이 달라지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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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5.1채널 서라운드의 프론트 스피커는 2채널 스테레오 스피커와 호환성이 없다.
  2. 5.1채널 서라운드의 특징은 앞방향의 음상 정위를 안정시키는 목적과는 상관이 없다.
  3. 2채널 스테레오의 최적 스피커 배치 각도는 좌우 60도이다.
  4. 디지털 서라운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5.1채널이다.
(정답률: 57%)
  • 정답은 "5.1채널 서라운드의 프론트 스피커는 2채널 스테레오 스피커와 호환성이 없다." 이다. 이유는 5.1채널 서라운드 시스템은 2채널 스테레오 시스템과 호환 가능하다. 2채널 스테레오 시스템에서는 프론트 스피커가 좌우에 하나씩 있지만, 5.1채널 서라운드 시스템에서는 프론트 스피커가 좌우에 두 개씩 있기 때문에, 2채널 스테레오 시스템에서는 프론트 스피커를 두 개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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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소음이 많은 공간에서 음향 측정할 때, 여러 번 측정하여 평균하면 S/N이 높아진다. 이때 사용하는 음향 신호는 무엇인가?

  1. MLS
  2. sine파
  3. pink noise
  4. white noise
(정답률: 69%)
  • MLS는 Maximum Length Sequence의 약자로, 최대 길이 시퀀스라는 음향 신호를 사용한다. 이 신호는 임의의 길이를 가지며, 모든 주파수 대역에서 균일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MLS는 여러 번 측정하여 평균을 내는데 적합하며, S/N 비율을 높일 수 있다. 반면, sine파, pink noise, white noise는 주파수 대역에서 에너지 분포가 다르기 때문에,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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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방송 스튜디오 시설 공사시 컴포지트(Composite) 영상신호용 케이블의 임피던스는?

  1. 50[Ω]
  2. 60[Ω]
  3. 70[Ω]
  4. 75[Ω]
(정답률: 82%)
  • 컴포지트 영상신호는 75[Ω]의 임피던스를 가지는 케이블을 사용하여 전송되기 때문에 정답은 75[Ω]입니다. 이는 케이블의 임피던스와 신호의 임피던스가 일치해야 최적의 신호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50[Ω], 60[Ω], 70[Ω]은 다른 종류의 케이블에 사용되는 임피던스 값이며, 컴포지트 영상신호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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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위성방송 가입자의 수신형태가 아닌 것은?

  1. 개별직접수신형태
  2. 공동수신형태
  3. 지상파방송을 통한 간접수신형태
  4. 케이블 텔레비전을 통한 간접수신형태
(정답률: 56%)
  • 지상파방송을 통한 간접수신형태는 위성방송이 아니라 지상파방송을 통해 수신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위성방송 가입자의 수신형태가 아니다. 이 형태는 지상파방송을 송출하는 지역에서 안테나를 설치하여 직접 수신하는 것이 아니라, 지상파방송 신호를 케이블이나 IPTV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수신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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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어두운 배경에 피사체에게만 하이라이트를 주는 기법으로 흑백텔레비전에서는 아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컬러 텔레비전에서는 다루기가 매우 힘든 조명 기법은?

  1. 카메오 조명(cameo lighting)
  2. 실루엣 조명(silhouette lighting)
  3. 색배경 조명
  4. 크로마키지역 조명
(정답률: 72%)
  • 카메오 조명은 어두운 배경에 피사체에게만 하이라이트를 주는 기법으로, 흑백텔레비전에서는 아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컬러 텔레비전에서는 다루기가 매우 어려운 조명 기법입니다. 이는 컬러 텔레비전에서는 색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피사체와 배경의 색상 차이를 강조하는 카메오 조명보다는 다른 조명 기법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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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대용량의 데이터를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보낼 때 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게 해주는 멀티미디어 기술은?

  1. 스트리밍 기술
  2. 멀티캐스트 기술
  3. 자바 기술
  4. 쇽웨이브 기술
(정답률: 75%)
  • 멀티캐스트 기술은 하나의 데이터를 여러 대상에게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로, 네트워크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대규모 데이터 전송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대용량의 데이터를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보낼 때 가장 효율적인 기술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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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점을 의미하는 것은?

  1. frame
  2. pixel
  3. field
  4. block
(정답률: 79%)
  • 정답: pixel

    설명: 디지털 이미지는 작은 점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작은 점을 pixel(픽셀)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점을 의미하는 것은 pixe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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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동축케이블에 대한 광섬유 케이블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좁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
  2. 작은 크기와 적은 무게를 가지고 있다.
  3. 적은 감쇠도(Attenuation)를 가지고 있다.
  4. 전자기적 잡음에 강하여 도청이 어렵다.
(정답률: 77%)
  • "좁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는 동축케이블의 특징이며, 광섬유 케이블은 대역폭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광파장의 다양성으로 인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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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LZW 압축방식을 사용하며, 256색상까지 지원하며 인터레이싱 이미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이 지 저장방식은 무엇인가?

  1. BMP
  2. PCX
  3. JPEG
  4. GIF
(정답률: 70%)
  • GIF는 LZW 압축방식을 사용하며, 256색상까지 지원하며 인터레이싱 이미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저장방식이기 때문입니다. BMP는 압축을 지원하지 않고, PCX는 256색상까지만 지원합니다. JPEG는 LZW 압축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256색상 이하의 이미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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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디지털 오디오 파일의 크기를 결정짓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샘플링 크기
  2. 시간
  3. 샘플링 레이트
  4. 음색
(정답률: 81%)
  • 음색은 디지털 오디오 파일의 크기를 결정짓는 요소가 아닙니다. 디지털 오디오 파일의 크기는 샘플링 크기, 샘플링 레이트, 시간 등과 같은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음색은 오디오 신호의 주파수 성분과 관련이 있으며, 오디오 파일의 크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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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주어진 이미지의 각 픽셀들이 가지는 밝기 간 분포 상황을 나타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이미지 히스토그램
  2. 포인트 프로세싱
  3. 균일화(equalization)
  4. 솔라이징(solarizing)
(정답률: 81%)
  • 이미지 히스토그램은 주어진 이미지의 각 픽셀들이 가지는 밝기 간 분포 상황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 그래프는 x축에는 밝기 값의 범위를, y축에는 해당 밝기 값을 가진 픽셀의 개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미지 히스토그램을 통해 이미지의 밝기 분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프로세싱, 균일화, 솔라이징은 이미지 처리 기술 중 하나로, 이미지 히스토그램을 활용하여 이미지의 밝기 조절 등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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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동화상을 구성하는 한 장의 정지화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프레임
  2. 섹터
  3. 필드
  4. 레코더
(정답률: 84%)
  • 한 장의 정지화상을 프레임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동화나 영화 등의 영상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이기 때문이다. 프레임은 시간의 흐름을 멈추고, 그 순간의 이미지를 담아내는 것으로, 이러한 프레임들이 연속적으로 재생되면 우리는 움직이는 영상을 볼 수 있다. 따라서, 프레임은 영상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이러한 프레임들이 모여서 동화상이나 영화 등의 영상이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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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국내 지상파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에서 사용되는 음성 부호화의 목표 비트율은 최대 얼마인가?

  1. 128[kbps]
  2. 256[kbps]
  3. 512[kbps]
  4. 1024[kbps]
(정답률: 65%)
  • 국내 지상파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에서 사용되는 음성 부호화의 목표 비트율은 512[kbps]이다. 이는 음성 신호를 압축하여 전송할 때 최대한 음질을 유지하면서도 데이터 용량을 줄이기 위한 목표 비트율로, 128[kbps]나 256[kbps]로는 음질이 떨어지고, 1024[kbps]로는 데이터 용량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512[kbps]가 적절한 비트율이라고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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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AC-3 비트 스트림 중 동기 정보를 나타내는 것은 무엇인가?

  1. BSI
  2. SI
  3. AB
  4. CRC
(정답률: 74%)
  • 동기 정보를 나타내는 것은 "SI"이다.

    AC-3 비트 스트림은 여러 개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동기 정보는 비트 스트림의 시작 부분에 위치하며, 비트 스트림의 구조와 샘플링 주파수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이 정보를 통해 디코더가 비트 스트림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오디오 신호를 재생할 수 있다. 따라서 동기 정보를 나타내는 것은 "SI"이다.

    "BSI"는 비트 스트림 정보를 나타내는 것이고, "AB"는 오디오 블록 정보를 나타내는 것이다. "CRC"는 오류 검출 코드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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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무손실 부호화에 속하는 것은?

  1. 허프만 부호화
  2. H.264
  3. JPEG
  4. MPEG
(정답률: 86%)
  • 허프만 부호화는 무손실 부호화에 속합니다. 이는 입력 데이터를 압축하면서도 원본 데이터를 완벽하게 복원할 수 있는 부호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입력 데이터의 빈도수를 분석하여 더 자주 나타나는 데이터에 더 짧은 코드를 부여하고, 덜 나타나는 데이터에는 더 긴 코드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부호화합니다. 이렇게 부호화된 데이터는 압축률을 높일 수 있으면서도 원본 데이터를 완벽하게 복원할 수 있기 때문에 무손실 부호화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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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프레임간 복호를 위한 기준 프레임으로 프레임간 예측을 쓰지 않고 해당 화면만 부호화되는 화면 무엇인가?

  1. I 프레임
  2. P 프레임
  3. R 프레임
  4. B 프레임
(정답률: 59%)
  • 정답은 "I 프레임"입니다. I 프레임은 Intra 프레임으로, 해당 화면만 부호화되는 프레임입니다. 다른 프레임들은 이전 프레임과 차이점만 부호화하여 데이터를 압축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I 프레임은 다른 프레임들과 달리 예측을 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부호화되기 때문에 복호화 과정에서 기준 프레임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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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방송통신 시스템

61. 주파수 변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진폭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페이딩(fading)에 덜 민감하다.
  3. 대역폭이 넓어진다.
  4. sidelobe가 좁아진다.
(정답률: 53%)
  • 주파수 변조는 진폭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주파수 변조가 신호의 진폭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주파수를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진폭 변화에 민감하지 않으며, 페이딩에도 덜 민감합니다. 대신 주파수 변조는 대역폭이 넓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주파수 변조를 통해 신호의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대역폭이 더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sidelobe가 좁아진다는 특징은 AM 변조와는 다릅니다. AM 변조에서는 sidelobe가 발생하지만, 주파수 변조에서는 sidelobe가 발생하지 않거나 매우 좁아집니다. 이는 주파수 변조가 신호의 진폭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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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TV 방송시스템을 구성하는 장비에서 송신소에서 연주소로의 무선 전송라인을 의미하는 장비는 다음중 어느 것인가?

  1. VMU
  2. STL
  3. TSL
  4. APC
(정답률: 59%)
  • 송신소에서 연주소로의 무선 전송라인을 의미하는 장비는 "STL"이다. STL은 Studio to Transmitter Link의 약자로, 스튜디오에서 송신소로 오디오 신호를 전송하는 무선 장비를 의미한다. TSL은 존재하지 않는 약어이다. APC는 Automatic Power Control의 약자로, 전력 자동 제어 장치를 의미하며, VMU는 Video Management Unit의 약자로, 비디오 관리 장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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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AM 송신기 회로에 있는 완첪 증폭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부하변동에 따른 주파수 변동 방지를 위한 증폭기
  2. 주로 효율이 높은 B급 증폭 발진기를 사용한다.
  3. 주로 고주파 증폭기에 설치된다.
  4. 발진주파수의 변동을 방지한다.
(정답률: 63%)
  • "주로 효율이 높은 B급 증폭 발진기를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완첪 증폭기는 주로 A급 증폭 발진기를 사용한다. 이는 A급 발진기가 B급 발진기보다 더 높은 선형성과 안정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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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FM 모노포닉(Monophonic) 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한 종류의 음성신호를 Fm 방송에 의해 전송한다.
  2. 반송파의 최대 주파수 편이는 +/-75[kHz]이다.
  3. 음성신호로서 주 반송파를 변조한다.
  4. 파일럿 톤(pilot tone) 방식을 채용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파일럿 톤(pilot tone) 방식을 채용한다." 이다. FM 모노포닉 방식은 한 종류의 음성신호를 주파수 변조(FM)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며, 반송파의 최대 주파수 편이는 +/-75[kHz]이다. 또한 음성신호로서 주 반송파를 변조하지만, 파일럿 톤(pilot tone) 방식은 주파수 19[kHz]에 파일럿 톤을 실어 전송함으로써 수신측에서 스테레오 신호를 복원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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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TV 방송 설비 중 비디오 스위처와 믹싱콘솔이 위치한 곳은 어디인가?

  1. 부조정실
  2. 스튜디오
  3. 주조정실
  4. VTR실
(정답률: 80%)
  • 비디오 스위처와 믹싱콘솔은 TV 방송 중 다양한 영상 소스를 조절하고 편집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는데, 이때 부조정실에서 비디오 스위처와 믹싱콘솔을 조작하여 영상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조정실"입니다. 주조정실은 오디오 조절을 담당하고, VTR실은 비디오 녹화 및 재생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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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텔레비전 방송송신용 안테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슈퍼게인 안테나
  2. 헬리컬 안테나
  3. 슈퍼턴 스타일 안테나
  4. 야기 안테나
(정답률: 70%)
  • "야기 안테나"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안테나 종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실제로 사용되는 안테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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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TV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영상설비 중 On Air되고 있는 화면의 소스를 램프를 이용해서 표시해주는 기기는 무엇인가?

  1. 영상스위처
  2. 벡터 스코프
  3. 프레임 싱크로나이져
  4. 탈리 시스템
(정답률: 77%)
  • 탈리 시스템은 TV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영상설비 중 On Air되고 있는 화면의 소스를 램프를 이용해서 표시해주는 기기이다. 이는 다른 보기인 영상스위처, 벡터 스코프, 프레임 싱크로나이져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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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색을 전송하는데 필요한 3가지 정보가 아닌 것은?

  1. 색상
  2. 포화도
  3. 밝기
  4. 압축
(정답률: 75%)
  • 압축은 색을 전송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아니라서 정답입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정보이고, 포화도는 색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정보이며, 밝기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정보입니다. 하지만 압축은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파일 크기를 줄이기 위한 기술로, 색을 전송하는데 직접적으로 필요한 정보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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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CATV 시스템 수신점 설비가 아닌 것은?

  1. 수신용 안테나
  2. 전치 증폭기
  3. 레벨 조정기
  4. 신호 변환기
(정답률: 40%)
  • CATV 시스템에서 수신용 안테나, 전치 증폭기, 레벨 조정기는 모두 수신점 설비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신호 변환기는 수신점 설비가 아닙니다. 신호 변환기는 다른 주파수 대역의 신호를 CATV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ATV 시스템의 송출 시설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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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국내 HFC망에 사용되는 케이블 모뎀의 변조 방식은?

  1. QAM
  2. QPSK
  3. BPSK
  4. PSK
(정답률: 60%)
  • 국내 HFC망에 사용되는 케이블 모뎀은 다중 진폭 변조(QAM)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더 많은 비트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QAM은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변조하여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으며, QPSK, BPSK, PSK와 같은 다른 변조 방식보다 더 높은 전송 속도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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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은 중계유선방송에서 사용되어지는 용어를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레벨 안정도”라 함은 신호레벨이 단위시간(1초) 동안 변동한 폭을 말한다.
  2. “영상반송파 대 잡음비(C/N)”라 함은 해당 채널잡음에 대한 반송파의 비율을 데시벨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3. “반송파”라 함은 방송 신호정보를 전송로에 전송시키기 적합한 형태의 신호로 변조시킨 주된 주파수신호를 말한다.
  4. “신호 대 잡음비(S/N)”라 함은 잡음에 대한 유선방송신호의 비율을 데시벨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정답률: 50%)
  • “레벨 안정도”라 함은 신호레벨이 단위시간(1초) 동안 변동한 폭을 말한다. (틀린 것이 없음)

    - “영상반송파 대 잡음비(C/N)”라 함은 해당 채널잡음에 대한 반송파의 비율을 데시벨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 “반송파”라 함은 방송 신호정보를 전송로에 전송시키기 적합한 형태의 신호로 변조시킨 주된 주파수신호를 말한다.
    - “신호 대 잡음비(S/N)”라 함은 유선방송신호의 신호강도와 잡음의 강도를 비교하여 나타낸 비율을 데시벨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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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화상응답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아닌 것은?

  1. 외부의 컴퓨터와 접속하여 각종 처리를 외부의 컴퓨터로 행하거나 외부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는 외부 센터 접속기능
  2. 복수의 연속한 화면을 짧은 일정시간 간격으로 연속적으로 제시하는 애니메이션(animation) 기능
  3. 단말로부터의 입력 데이터를 파라미터로 하여 프로그램에 의해 문자ㆍ도형 화면의 즉시 생성기능
  4. 문자ㆍ수치 등의 코드 정보와 그래프ㆍ도면ㆍ사진 등의 화상정보가 혼합(mix)된 고정밀 멀티미디어 정보를 재처리가 가능한 구조화 문서(믹스트 모드 문서)로서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의 편집, 재가공이 용이하게 행해진다.
(정답률: 59%)
  • 화상응답시스템의 특징 중에서 "복수의 연속한 화면을 짧은 일정시간 간격으로 연속적으로 제시하는 애니메이션(animation) 기능"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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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은 위성궤도의 종류별 위성고도를 나타낸 것이다. 틀린 것은?

  1. 저궤도 위성 : 약 300~1,500[km]
  2. 중궤도 위성 : 약 1,500~10,000[km]
  3. 타원형 고궤도 위성 : 약 10,000~30,000[km]
  4. 정지궤도 위성 : 약 36,000[km]
(정답률: 67%)
  • 타원형 고궤도 위성은 고도가 10,000~30,000km로서 다른 위성들보다 더 높은 고도를 가지며, 지구 주변을 타원형 궤도로 돌아다니는 위성을 말한다. 이러한 위성은 지구의 자전 주기와 일치하는 주기로 돌아다니며, 지구의 일정한 지점에서 일정한 위치를 유지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통신 위성이나 천문학 관측 위성 등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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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은 서비스 지역에 따른 위성의 분류를 나타낸 것이다. 국제위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INMARSAT
  2. INTELSAT
  3. INTERSPUTNIK
  4. PANAMSAT
(정답률: 71%)
  • 정답은 "PANAMSAT"입니다. 이유는 PANAMSAT은 국제 위성 통신 기구에 속하지 않는 민간 위성 운영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INMARSAT, INTELSAT, INTERSPUTNIK은 모두 국제 위성 통신 기구에 속하는 공공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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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은 위성통신체 서브시스템을 나타낸 것이다. 통신서브시스템의 구성부에 해당하는 것은?

  1. 전원계
  2. 안테나계
  3. 추진계
  4. 열제어계
(정답률: 62%)
  • 위성통신체 서브시스템은 전원을 공급하고 안테나를 통해 신호를 송수신하며, 이를 위해 추진계로 위성의 위치를 유지하고 열제어계로 온도를 조절한다. 따라서 통신서브시스템의 구성부에 해당하는 것은 안테나계이다. 안테나계는 위성과 지상국 간의 신호를 송수신하는 역할을 하며, 안테나의 크기와 형태는 통신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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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디지털 유선방송국 설비의 대역 내 채널의 오류분산을 위해서 사용하는 방식은?

  1. 리드-솔로몬 부호(Reed-Solomon code)
  2. 길쌈 인터리빙(convolutional interleaving) 방식
  3. 제곱근 상승 코사인 필터(root-raised cosine filter) 변조 방식
  4. 격자부호변조(Trellis coded modulation) 방식
(정답률: 78%)
  • 길쌈 인터리빙 방식은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재배열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오류가 발생했을 때 오류가 한 부분에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오류가 발생한 비트가 전체 신호에 미치는 영향을 분산시켜 전송 품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유선방송국 설비의 대역 내 채널의 오류분산을 위해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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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은 시스템 사용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장비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UPS
  2. GPS
  3. VGS
  4. CEPS
(정답률: 83%)
  • UPS는 Uninterruptible Power Supply의 약자로, 정전이나 전원 공급 장애 등의 상황에서도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전원을 공급하는 장비이다. 즉,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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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초고속정보통신건물 인증업무의 처리지침에 홈 네트워크 건물 인증 심사기준으로 폐쇄회로 TV 장비에 배선되는 전선의 심사기준은?

  1. UTP Cat 3 4P*1 이상
  2. UTP Cat 4 4P*1 이상
  3. UTP Cat 5 4P*1 이상
  4. UTP Cat 5e 4P*1 이상
(정답률: 75%)
  • 폐쇄회로 TV 장비는 고화질 영상 및 음성 신호를 전송해야 하므로, 전송 대역폭이 높은 UTP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UTP Cat 5e는 100MHz 대역폭을 지원하며, 이는 고화질 영상 및 음성 신호를 전송하는 데 충분한 대역폭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UTP Cat 5e 4P*1 이상이 폐쇄회로 TV 장비에 배선되는 전선의 심사기준으로 선택됩니다. UTP Cat 3 및 Cat 4는 대역폭이 낮아 고화질 신호 전송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UTP Cat 5는 대역폭이 100MHz 이하이므로, UTP Cat 5e와 비교하여 성능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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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공동시청 안테나 시설의 설비구성 중 단독주택의 설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안테나
  2. 분배(분기)기
  3. 혼합기
  4. 직렬단자
(정답률: 60%)
  • 혼합기는 여러 개의 안테나에서 수신된 신호를 하나로 합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단독주택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설비이기 때문에, 단독주택의 설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안테나, 분배(분기)기, 직렬단자는 단독주택에서도 사용되는 설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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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공동시청 안테나 시설의 신호처리기(증폭기)의 요구사항이 아닌 것은?

  1. VHF(Low, High) 및 UHF 대역을 분리 증폭한 후 각각 출력할 것
  2. 전파의 불요복사가 없을 것
  3. 전파전압의 변동에 대해서도 안정적인 일정출력을 얻어질 수 있을 것
  4. 혼신이나 혼변조 등이 일어나지 않고 저잡음일 것
(정답률: 51%)
  • "VHF(Low, High) 및 UHF 대역을 분리 증폭한 후 각각 출력할 것"은 요구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VHF(Low, High) 및 UHF 대역을 분리하여 각각 출력하는 것은 공동시청 안테나 시설의 신호처리기(증폭기)에서 필요한 기능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요구사항은 다른 장비에서 필요한 기능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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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전자계산기 일반 및 방송설비기준

81. 다음 중 다음에 실행할 명령의 주소를 기억하여 제어 장치가 올바른 순서로 프로그램을 수행하도 록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레지스터는?

  1. 명령 레지스터(IR)
  2. 프로그램 계수기(PC)
  3. 기억장치 주소 레지스터(MAR)
  4. 기억장치 버퍼 레지스터(MBR)
(정답률: 69%)
  • 프로그램 계수기(PC)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의 주소를 기억하여 제어 장치가 올바른 순서로 프로그램을 수행하도록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이는 CPU가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고,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도록 변경됩니다. 따라서 PC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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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기억된 내용의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되어 있는 데이터에 직접 접근하여 정보를 읽어내는 장치는?

  1. 가상기억장치(Virtual Memory)
  2. 연관기억장치(Associative Memory)
  3. 캐시메모리(Cache Memory)
  4. 보조기억장치(Auxiliary Memory)
(정답률: 54%)
  • 연관기억장치는 기억된 내용의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되어 있는 데이터에 직접 접근하여 정보를 읽어내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접근하는 방식이나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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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16진수 (2C8.3B)16를 2진수로 올바르게 변환한 것은?

  1. (1110111001.11001010)2
  2. (1110111101.11101001)2
  3. (1011010110.01101010)2
  4. (1011001000.00111011)2
(정답률: 62%)
  • 먼저 16진수 (2C8.3B)16를 2진수로 변환하기 위해 각 자리수를 2진수로 바꿔준다.

    216 = (0010)2
    C16 = (1100)2
    816 = (1000)2
    316 = (0011)2
    B16 = (1011)2

    소수점 아래 자리는 2의 음의 거듭제곱을 이용하여 변환한다.

    0.3B16 = (0.0011 1011)2

    따라서,

    (2C8.3B)16 = (0010 1100 1000.0011 1011)2 = (1011001000.00111011)2

    따라서, 정답은 "(1011001000.00111011)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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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자료의 병렬전송을 직렬전송으로 변경하는 레지스터는?

  1. 명령 레지스터(IR)
  2.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AR)
  3.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
  4. 쉬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정답률: 84%)
  • 자료의 병렬전송을 직렬전송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여러 비트를 순차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레지스터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레지스터가 바로 쉬프트 레지스터입니다. 쉬프트 레지스터는 여러 비트를 한 번에 저장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이동시켜서 직렬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자료의 병렬전송을 직렬전송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쉬프트 레지스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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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문자의 표시와 관계없는 코드는?

  1. BCD 코드
  2. ASCII 코드
  3. EBCDIC 코드
  4. Gray 코드
(정답률: 78%)
  • Gray 코드는 이진수 코드로, 문자의 표시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Gray 코드가 문자의 표시와 관계없는 코드입니다. BCD 코드, ASCII 코드, EBCDIC 코드는 모두 문자를 이진수 코드로 표현하는 방식이며, 문자의 표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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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서브루틴 호출 및 인터럽트 처리시 복귀 번지를 저장하는 것은?

  1. Stack
  2. Queue
  3. Deque
  4. Linked List
(정답률: 75%)
  • 서브루틴 호출 및 인터럽트 처리시 복귀 번지를 저장하는 것은 "Stack"이다. 이는 스택이 후입선출(LIFO)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호출된 서브루틴이나 인터럽트 처리가 끝나면, 저장된 복귀 번지를 스택에서 꺼내어 다시 프로그램 카운터로 설정하면서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이러한 스택의 특성 때문에 복귀 번지를 저장하는 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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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디스크 스케줄링 중 현재 헤드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구를 먼저 서비스하는 것은?

  1.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2. SSTR(Shortest Seek Time First)
  3. SCAN
  4. C-SCAN(Circular SCAN)
(정답률: 64%)
  • SSTR은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 중에서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구를 먼저 서비스하는 방식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헤드 이동 거리를 최소화하여 디스크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둡니다. 따라서 다른 알고리즘들보다 빠른 응답 시간과 높은 처리율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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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원시프로그램(source program)을 컴파일하여 얻어지는 프로그램은?

  1. 실행 프로그램
  2. 목적 프로그램
  3. 유틸리티 프로그램
  4. 시스템 프로그램
(정답률: 70%)
  • 원시프로그램은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이지만, 컴퓨터는 이를 이해하지 못한다. 따라서, 컴파일러를 통해 고급언어로 작성된 원시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여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이 목적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직접 실행할 수 있는 형태의 프로그램이며, 실행 프로그램이라고도 불린다. 따라서, 정답은 "목적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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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SRAM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전원이 공급되면 항상 저장한 내용을 기억한다.
  2. 제어가 간단하고 고속으로 동작하므로 소용량의 기억장치구성에 적합하다.
  3. 플립플롭이나 Latch 등의 회로가 포함되어 있다.
  4. Refresh 회로를 간단히 구성할 수 있다.
(정답률: 65%)
  • "Refresh 회로를 간단히 구성할 수 있다."는 SRAM의 특징이 아닙니다. SRAM은 전원이 공급되면 항상 저장한 내용을 기억하고, 제어가 간단하고 고속으로 동작하여 소용량의 기억장치 구성에 적합하며, 플립플롭이나 Latch 등의 회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SRAM은 Refresh 회로를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Refresh 회로는 DRAM에서 사용되는데, DRAM은 저장된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갱신해야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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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프로그램이 수행되는 도중에 인터럽트가 발생되면 현재 사이클의 일을 끝내고 프로그램이 수행할 수 있도록 현재 상태를 보관하는 장소의 위치와 관계 있는 것은?

  1. 상태 레지스터
  2. 프로그램 레지스터
  3. 스택 포인터
  4. 인덱스 레지스터
(정답률: 62%)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보존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난 후에 이전 상태로 복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현재 상태를 보관하는 장소가 필요한데, 이 장소는 스택 포인터가 가리키는 위치입니다. 스택 포인터는 현재 스택의 맨 위에 있는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로,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상태를 스택에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난 후에는 스택에서 이전 상태를 복원합니다. 따라서 스택 포인터는 인터럽트 처리에 필수적인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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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88[MHz] 내지 108[MHz]의 주파수의 전파를 이용하여 음성을 보내는 방송은?

  1. 중파 방송
  2. 단파 방송
  3. 초단파 방송
  4. 극초단파 방송
(정답률: 66%)
  • 88MHz 내지 108MHz의 주파수는 FM 주파수 대역이며, FM 방식으로 음성을 전송하는 방송을 초단파 방송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초단파 방송"입니다. 중파 방송은 AM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음성을 전송하며, 단파 방송은 AM 주파수 대역 중 짧은 파장을 이용하여 음성을 전송합니다. 극초단파 방송은 주로 해군이나 항공군에서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으로, 일반적인 방송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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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방송통신위원회의 전파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시책과 관계 없는 것은?

  1. 새로운 주파수의 이용 기술 개발
  2. 무선종사자 관리
  3. 이용중인 주파수의 이용효율 향상
  4. 국가간 전파의 혼신을 없애고 방지하기 위한 협의ㆍ조정
(정답률: 74%)
  • "무선종사자 관리"는 전파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시책과 관계 없는 것입니다. 이는 무선 주파수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라이선스 발급, 교육, 감독 및 감시 등을 통해 무선 주파수를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는 전파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시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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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방송국의 허가를 받은 자는 방송국 운용개시 후 몇 월 이내에 방송구역 전계강도 실측자료를 방송통신위원회에게 제출하여야 하는가?

  1. 1월
  2. 2월
  3. 3월
  4. 4월
(정답률: 84%)
  • 방송국 운용개시 후 3월 이내에 방송구역 전계강도 실측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방송국의 전파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방송구역 전계강도를 실측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방송국은 운용개시 후 가능한 빨리 실측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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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종합유선방송국설비에서 주파수변조방식에 의해 광케이블로 전송하는 경우 분계점은?

  1. 진폭변조기와 동축케이블의 최초 접속점
  2. 주파수변조기와 무선송신기의 최초 접속점
  3. 주파수변조기와 광송신기의 최초 접속점
  4. 텔레비전 인코더와 광송신기의 최초 접속점
(정답률: 74%)
  • 주파수변조방식으로 광케이블로 전송하는 경우, 신호를 광신호로 변환해주는 광송신기와 주파수를 변조해주는 주파수변조기가 필요합니다. 이 두 기기의 최초 접속점이 분계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파수변조기와 광송신기의 최초 접속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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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유선방송신호를 전송하는데 필요한 전송선로설비 중에서 입력신호 에너지를 2개 이상으로 균등하게 분배하는 장치는?

  1. 증폭기
  2. 보호기
  3. 분배기
  4. 분기기
(정답률: 77%)
  • 분배기는 입력신호 에너지를 2개 이상으로 균등하게 분배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유선방송신호를 전송하는데 필요한 전송선로설비 중에서 분배기가 정답이 됩니다. 증폭기는 입력신호를 증폭시키는 장치, 보호기는 전기적인 과전압이나 과전류로부터 장비를 보호하는 장치, 분기기는 입력신호를 여러 개의 출력신호로 나누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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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방송관련용어 설명 중 틀린 것은?

  1. 텔레비전 음성다중방송 : 음성신호채널을 2개로 하여 방송하는 방식의 텔레비전방송
  2. 텔레비전 문자다중방송 : 텔레비전방송의 전파에 문자 또는 도형 등을 중첩하여 보내는 방송
  3. 스테레오포닉방송 : 청취자에게 음성 기타 음향의 입체감을 주기 위하여 1개의 방송국에서 좌측신호 및 우선신호를 1개의 주파수의 전파로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
  4. 모노포닉방송 : 음성 기타 음향신호만으로 직접 부반송파를 변조하여 행하는 방송
(정답률: 71%)
  • 정답: "텔레비전 음성다중방송 : 음성신호채널을 2개로 하여 방송하는 방식의 텔레비전방송"

    모노포닉방송은 음성과 음향신호를 직접 부반송파로 변조하여 방송하는 방식이다. 이는 스테레오 방송과 달리 입체감을 주지 않고 단순히 모노로 방송하는 것이다. 텔레비전 음성다중방송은 음성신호를 2개의 채널로 나누어 방송하는 방식이다. 이는 좌측과 우측의 스피커에서 각각 다른 음성을 들을 수 있게 하여 입체감을 주는 스테레오 방식과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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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정보통신공사업자 이외의 자가 시공할 수 있는 경미한 공사의 범위에 해당되지 않는것은?

  1. 정보통신용 전송로 설비공사
  2. 연면적 1000[m2 ] 이하의 건축물의 자가유선방송설비, 구내방송설비공사
  3. 간이무선국, 아마추어국 및 실험국의 무선설비공사
  4. 인입되는 국선이 5회선 이하인 건축물의 구내통신선로 설비공사
(정답률: 66%)
  • 정보통신용 전송로 설비공사는 정보통신공사업자에 의해서만 시공이 가능한 범위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이외의 보기들은 자가 시공이 가능한 경미한 공사의 범위에 해당되지만, 정보통신용 전송로 설비공사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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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종합유선방송시설 중 진폭변조기의 음성 신호 특성에서 신호대 잡음비는 얼마인가?

  1. 30[dB] 이상
  2. 55[dB] 이상
  3. 60[dB] 이상
  4. 600[dB] 이상
(정답률: 54%)
  • 진폭변조기는 음성 신호를 변조하여 전송하는 장치이다. 이 때, 신호대 잡음비는 변조된 신호의 진폭과 잡음의 진폭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종합유선방송시설에서는 고음질의 음성 신호를 전송해야 하므로 신호대 잡음비가 높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60[dB] 이상의 신호대 잡음비를 유지해야 고음질의 음성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60[dB]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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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종합유선방송 구내전송선로설비의 보호기 특성에서 절연저항은 얼마인가?

  1. 1[MΩ] 이상
  2. 10[MΩ] 이상
  3. 100[MΩ] 이상
  4. 1000[MΩ] 이상
(정답률: 53%)
  • 종합유선방송 구내전송선로설비의 보호기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장치이다. 이 보호기는 절연저항을 측정하여 전기적인 안전을 보장한다. 따라서 보호기의 절연저항은 최소한 1[MΩ]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한 규정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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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사용하는 Bit수가 다른 마이크로프로세서는?

  1. Z8000
  2. 8080
  3. 8008
  4. MC6800
(정답률: 68%)
  • 정답: "Z8000"

    설명: "Z8000"은 16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이고, 나머지 보기인 "8080", "8008", "MC6800"은 모두 8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이다. 따라서 "Z8000"은 사용하는 Bit수가 다른 마이크로프로세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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