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10-10)

방송통신기사
(2010-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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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지털 전자회로

1. 다음 그림은 정류회로의 입력파형과 출력파형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입출력 특성을 만족시키는 정류회로는? (단, 다이오드의 장벽전압은 0.7[V]이고, 변압기의 권선비는 1:1이라고 가정한다.)

  1. 반파정류회로
  2. 중간탭 전파정류회로
  3. 브리지 전파정류회로
  4. 용량성 필터를 갖는 반파정류회로
(정답률: 21%)
  • 입력파형이 양극성과 음극성으로 번갈아가며 주어지기 때문에, 반파정류회로는 사용할 수 없다. 브리지 전파정류회로는 4개의 다이오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이 높아진다. 용량성 필터를 갖는 반파정류회로는 출력파형이 부드러워지지만, 입력파형의 절반만 사용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진다. 따라서, 중간탭 전파정류회로를 사용하면 입력파형의 양극성과 음극성 모두를 사용할 수 있고,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정류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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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과 같은 용량성 커패시터를 이용한 평활회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류파형의 주파수가 높을수록 맥동률은 적어진다.
  2. 부하저항이 클수록 맥동률은 적어진다.
  3. 정류파형의 주파수는 맥동률과 무관하다.
  4. 커패시터 용량값이 클수록 맥동률은 적어진다.
(정답률: 49%)
  • 정류파형의 주파수는 맥동률과 무관하다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정류파형의 주파수가 높을수록 맥동률은 적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류파형의 주파수는 맥동률과 무관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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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과 같은 평활회로에서 출력 맥동률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L과 C값을 적절하게 감소시킨다.
  2. L값은 증가, C값은 감소시킨다.
  3. L값은 감소, C값은 증가시킨다.
  4. L과 C 값을 적절하게 증가시킨다.
(정답률: 53%)
  • 평활회로에서 출력 맥동률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L과 C값을 적절하게 증가시켜야 합니다. 이는 L과 C값이 클수록 회로의 저항이 커지고, 따라서 출력 맥동률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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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주어진 회로의 직류 부하선로로 적절한 것은?

(정답률: 45%)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직류 부하선로에서는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므로, 전류가 흐르는 방향에 따라 전압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압이 가장 큰 지점인 R1과 R2 사이에 부하를 연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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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주어진 회로는 JFET 증폭기이다. 게이트-소스 전압이 VGS=-1.4[V], 드레인-소스전압 VDS=4.5[V], 드레인 전류 IDS=10[mA]일 때 드레인 저항 RD 와 소스 저항 RS는?

  1. RD=410[Ω], RS=240[Ω]
  2. RD=410[Ω], RS=140[Ω]
  3. RD=310[Ω], RS=140[Ω]
  4. RD=310[Ω], RS=240[Ω]
(정답률: 43%)
  • JFET의 드레인 전류 IDS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IDS = (VDD - VDS) / RD

    여기서 VDD는 전원전압이고, 이 문제에서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0[V]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10[mA] = (10[V] - 4.5[V]) / RD

    RD = 410[Ω]

    소스 저항 RS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VGS = ID * RS

    -1.4[V] = 10[mA] * RS

    RS = 140[Ω]

    따라서 정답은 "RD=410[Ω], RS=140[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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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과 같은 부궤환 증폭기 회로의 폐루프(closed-loop) 이득은? (단, 증폭기의 증폭도는 무한대(∞)이다.)

  1. 10
  2. 0.1
  3. 11
  4. 1.1
(정답률: 32%)
  • 부궤환 증폭기 회로에서 폐루프 이득은 전압증폭기와 부하저항의 곱으로 계산된다. 이 회로에서 전압증폭기는 무한대이므로 전압증폭기와 부하저항의 곱도 무한대가 된다. 따라서 폐루프 이득은 무한대이다. 하지만 이는 불안정한 상태이므로, 실제 회로에서는 적절한 피드백 회로를 추가하여 안정화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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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과 같은 연산증폭기 회로의 출력 전압은?

  1. - 64[V]
  2. - 4.6[V]
  3. +64[V]
  4. +4.6[V]
(정답률: 48%)
  • 입력 신호가 0V일 때, R1과 R2에 걸리는 전압은 모두 0V이다. 따라서 Q1과 Q2는 모두 cutoff 상태이며, 출력 전압은 -Vcc와 연결된 R3에 의해 결정된다. R3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출력 전압은 -Vcc와 같다. 따라서 정답은 "-64[V]"이다.

    하지만 입력 신호가 양수로 증폭되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입력 신호가 양수일 때 Q1은 saturation 상태가 되어 R1을 통해 출력 전압에 양의 전압을 제공하게 된다. 이때 R2에 걸리는 전압도 양의 전압이 되어 Q2가 cutoff 상태에서 벗어나게 된다. 따라서 출력 전압은 -Vcc와 R3, R1을 통해 결정되며, 이 값은 -4.6V가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4.6[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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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발진회로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증폭회로
  2. 정궤환회로
  3. RC 타이밍회로
  4. 감쇄회로
(정답률: 54%)
  • 발진회로는 일정한 주파수로 진동하는 회로를 말하는데, 이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증폭회로, 정궤환회로, RC 타이밍회로가 포함됩니다. 하지만 감쇄회로는 발진회로의 주파수를 감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발진회로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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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가되는 역전압 직류전압에 의해 커패시턴스 성분이 가변되는 소자를 이용하여 발진주파수를 가변하는 발진회로는?

  1. 윈-브리지 발진회로
  2. 위상천이 발진회로
  3. 전압제어 발진회로
  4. 비안정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37%)
  • 전압제어 발진회로는 커패시턴스 성분이 가변되는 소자를 이용하여 발진주파수를 가변하는 발진회로이다. 이 소자는 인가되는 역전압 직류전압에 의해 커패시턴스가 가변되므로, 이를 이용하여 발진주파수를 조절할 수 있다. 따라서 전압제어 발진회로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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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보 전송 기술에서 다음 그림과 같은 변조 파형을 얻을 수 있는 변조 방식은?

  1. ASK
  2. PSK
  3. FSK
  4. QASK
(정답률: 47%)
  • 변조 파형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것으로 보아, 이는 진폭 변조가 아닌 위상 변조 방식이다. 따라서 "ASK"는 아니다. 변조 파형이 두 개의 상태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는 2진 PSK (Phase Shift Keying) 방식이다. "FSK"는 주파수 변조 방식이므로 아니다. "QASK"는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변조하는 방식이므로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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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그림의 변조기는 어떤 방식을 나타내는가?

  1. PSK
  2. QPSK
  3. DPSK
  4. PCM
(정답률: 53%)
  • 변조기는 2개의 비트를 한 번에 보내는 것으로, 이는 QPSK 방식이다. QPSK는 4개의 상태를 가지며, 각각의 상태는 2개의 비트를 나타낸다. 따라서 2개의 비트를 한 번에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 PSK는 2개의 상태를 가지며, DPSK는 이전 상태와 현재 상태의 차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PCM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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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R-C 회로의 출력에서 최종치의 10[%]~90[%]까지 얻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지연 시간
  2. 하강 시간
  3. 상승 시간
  4. 전이 시간
(정답률: 59%)
  • R-C 회로의 출력에서 최종치의 10[%]~90[%]까지 얻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상승 시간"이라고 한다. 이는 입력 신호가 변화하여 출력이 일정한 비율만큼 상승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최종치의 10[%]부터 90[%]까지 상승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상승 시간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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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R-L 회로에서 시정수는 어떻게 정의하는가?

  1. RL
  2. L/R
  3. R/L
  4. 1/(RL)
(정답률: 58%)
  • R-L 회로에서 시정수는 L/R로 정의한다. 이는 회로의 시간 상수를 나타내며, 전류나 전압이 감쇠되는 속도를 결정한다. L/R 값이 클수록 감쇠 속도가 느리고, 작을수록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L/R 값이 클수록 회로의 반응이 둔화되고, 작을수록 민감하게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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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2진수 1110의 2의 보수는?

  1. 1010
  2. 1110
  3. 0001
  4. 0010
(정답률: 50%)
  • 2진수 1110의 2의 보수는 0010입니다. 2의 보수란, 해당 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입니다. 1110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키면 0001이 되고, 1을 더하면 001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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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논리식 를 간단히 하면? (단, *는 AND 연산임.)

(정답률: 47%)
  • 논리식을 간단히 하면 ""이 된다. 이유는 논리식에서 A, B, C, D는 모두 참(True)이므로, AND 연산자인 *로 연결하면 모든 항이 참인 경우에만 결과가 참(True)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A * B * C * D =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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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JK-Flip Flop에서 J입력과 K입력이 모두 1이고 CP=1일 때 출력은?

  1. 출력은 반전한다.
  2. Set 출력은 1, Reset 출력은 0이다.
  3. Set 출력은 0, Reset 출력은 1이다.
  4. 출력은 1이다.
(정답률: 47%)
  • JK-Flip Flop에서 J입력과 K입력이 모두 1이면, 이전 상태와 상관없이 출력이 반전됩니다. 이는 JK-Flip Flop의 특징 중 하나로, J=K=1일 때는 토글 모드(toggle mode)로 동작하며, 이전 상태와 반대로 출력이 바뀝니다. 따라서 "출력은 반전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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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5비트 2진 카운터의 입력에 4[MHz]의 정방향 펄스가 가해질 때 출력 펄스의 주파수를 구하면?

  1. 25[kHz]
  2. 50[kHz]
  3. 250[kHz]
  4. 125[kHz]
(정답률: 36%)
  • 5비트 2진 카운터는 2^5=32개의 상태를 가지며, 입력 펄스마다 1씩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1초 동안 32번의 출력 펄스가 발생하게 되며, 이는 32[Hz]의 주파수를 가집니다. 하지만 입력 펄스의 주파수가 4[MHz]로 매우 높기 때문에, 출력 펄스의 주파수는 입력 펄스의 주파수를 나누어 줌으로써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4[MHz] / 32 = 125[kHz]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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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반감산기를 구현할 때 빌림수 B를 얻기위한 논리식은? (단, X는 피감수이며, Y는 감수이고, *는 AND 연산을, '는 NOT 연산임.)

  1. X'*Y'
  2. X*Y
  3. X'*Y
  4. X*Y'
(정답률: 39%)
  • 반감산기에서 빌림수 B는 감수 Y와 피감수 X의 NOT 연산 결과와 AND 연산을 통해 구해진다. 이는 감수 Y가 1이고 피감수 X가 0일 때, 즉 Y' * X의 결과가 1이 되는 경우에 빌림수 B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X'*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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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의 코드 변환회로의 명칭은?

  1. BCD-GRAY 코드변환기
  2. BCD-2421 코드변환기
  3. BCD-3초과 코드변환기
  4. BCD-9의 보수변환기
(정답률: 54%)
  • 이 그림은 BCD(2진화 10진 코드)를 GRAY 코드로 변환하는 회로이다. 따라서 이 회로의 명칭은 "BCD-GRAY 코드변환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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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십진 BCD 코드가 LED 출력으로 표시시키려면 어떤 디코더 드라이브가 필요한가?

  1. BCD-10세그먼트
  2. Octal-10세그먼트
  3. BCD-7세그먼트
  4. Octal-7세그먼트
(정답률: 63%)
  • BCD 코드는 0부터 9까지의 10진수를 나타내는 코드이므로, 7개의 세그먼트로 구성된 BCD-7세그먼트 디코더 드라이브가 필요하다. 이는 각각의 세그먼트가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옵션인 BCD-10세그먼트와 Octal-10세그먼트는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표시할 수 있지만, 불필요한 세그먼트가 추가되어 있어 복잡하고 비효율적이다. Octal-7세그먼트는 8진수를 표시하는데 사용되므로, BCD 코드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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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방송통신 기기

21. 다음 중 컴퓨터상에서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영상을 편집하는데 가장 적합한 디지털 편집 시스템은?

  1. LE(Linear Editor)
  2. Betacam VCR
  3. NLE(Non Linear Editor)
  4. Playout Server
(정답률: 67%)
  • NLE(Non Linear Editor)은 비선형 편집 시스템으로,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영상을 편집하는데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NLE이 비디오 테이프와 달리 디지털 파일로 작업하기 때문에 여러 명이 동시에 작업할 수 있고, 편집 작업이 비선형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NLE은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작업하는데 가장 적합한 디지털 편집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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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음향 편집 기법 중 음량을 제로(0) 레벨에서 서서히 소정의 레벨까지 올리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페이드 인(fade in)
  2. 페이드 아웃(face out)
  3. 컷(cut)
  4. 디졸브(dissolve)
(정답률: 81%)
  • 페이드 인은 음악이나 음향 효과를 부드럽게 시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 음량을 제로(0) 레벨에서 서서히 소정의 레벨까지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음량을 서서히 올리는 것"이라는 힌트를 통해 페이드 인이 정답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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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스튜디오 설비 중 임계치 이하의 레벨은 통과시키지 않는 것은?

  1. 노이즈 게이트(Noise Gate)
  2. 익스팬더(Expander)
  3. 리미터(Limiter)
  4. 이퀄라이저(Equalizer)
(정답률: 75%)
  • 노이즈 게이트(Noise Gate)는 입력 신호의 레벨이 일정 임계치 이하일 때 신호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주로 노이즈나 잡음 같은 원치 않는 신호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임계치 이하의 레벨을 가진 신호는 노이즈 게이트를 통과시키지 않습니다. 익스팬더(Expander)는 입력 신호의 레벨이 일정 임계치 이하일 때 신호를 약화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노이즈 게이트처럼 신호를 차단하지는 않습니다. 리미터(Limiter)는 입력 신호의 레벨이 일정 임계치 이상일 때 신호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퀄라이저(Equalizer)는 입력 신호의 주파수 대역을 조절하여 음색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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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주파수변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레벨 변동에 강함
  2. 주파수 변동에 강함
  3. 진폭변조에 비해 잡음이나 혼신에 강함
  4. S/N비가 개선됨
(정답률: 53%)
  • 답: "레벨 변동에 강함"

    주파수 변조는 주파수를 변화시켜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주파수 변동에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주파수 변화에 따라 신호의 진폭이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파수 변조는 진폭 변조에 비해 잡음이나 혼신에 강하며, S/N비가 개선됩니다. 그러나 레벨 변동에는 강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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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PLL 구성 요소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위상 비교기
  2. 저역통과 여파기
  3. 증폭기
  4. 고역통과 여파기
(정답률: 55%)
  • PLL은 위상 비교기, 증폭기, 저역통과 여파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역통과 여파기는 PLL 구성 요소와 관계가 없습니다. 고역통과 여파기는 주로 고주파 신호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며, PLL에서는 주로 저주파 신호를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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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강한 음성입력에 의해 위상 피변조파의 주파수 변화가 순간적으로 과대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는 회로는?

  1. 프리엠퍼시스 회로
  2. 순시 주파수 편이 제어(IDC) 회로
  3. 자동 주파수 편이(AFC) 회로
  4. 지연 이득 제어 회로
(정답률: 60%)
  • 강한 음성입력에 의해 위상 피변조파의 주파수 변화가 순간적으로 과대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순시 주파수 편이 제어(IDC) 회로를 사용해야 한다. 이 회로는 입력 신호의 주파수를 측정하여, 주파수 변화가 과도하게 일어날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제어하여 주파수 변화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음성입력에 의한 위상 피변조파의 주파수 변화를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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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텔레비전의 전파에 관한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우리나라의 TV 방송 채널의 주파수 할당은 VHF(30~300[MHz])와 UHF(300~3,000[MHz])가 사 되고 있다.
  2. TV의 전파는 영상전파와 음성전파로 이루어진다.
  3. 영상과 음성 상호간의 영향을 최소로 하기 위하여 영상전파는 FM을 음성전파는 AM을 채용하고 있다.
  4. 색신호의 전송은 약 3.5[MHz]의 색부반송파를 사용해서 반송파억압 2상 변조방식으로 다중전송을 한다.
(정답률: 65%)
  • "색신호의 전송은 약 3.5[MHz]의 색부반송파를 사용해서 반송파억압 2상 변조방식으로 다중전송을 한다."는 텔레비전의 전파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거리가 먼 것이다.

    영상과 음성 상호간의 영향을 최소로 하기 위하여 영상전파는 FM을 음성전파는 AM을 채용하는 이유는, FM은 주파수 변화에 민감하고 진폭 변화에는 둔감하기 때문에 영상 신호의 높은 주파수 성분을 전송하기에 적합하고, AM은 진폭 변화에 민감하고 주파수 변화에는 둔감하기 때문에 음성 신호의 낮은 주파수 성분을 전송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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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아날로그 컬러 TV 방송 방식 중 PAL 방식의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프랑스에서 개발하여 주로 동유럽에서 채택하고 있다.
  2. 휘도신호에다 두 개의 색차신호(I, Q 신호)를 3.58[MHz]의 색부반송파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3. 두 개의 색차신호 중 하나의 위상을 주사선마다 180도씩 반전시켜 전송하는 방식이다.
  4. 두 개의 색차신호를 동시에 전송하지 않고 각 주사선마다 순차적으로 교체하면서 색부반송파를 주파수변조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53%)
  • PAL 방식은 두 개의 색차신호 중 하나의 위상을 주사선마다 180도씩 반전시켜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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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텔레비전(NTSC-TV)의 음성전파와 영상전파의 관계가 옳은 것은?

  1. 음성전파와 영상전파는 같다.
  2. 음성전파는 영상전파보다 4.5[MHz] 낮다.
  3. 음성전파는 영상전파보다 4.5[MHz] 높다.
  4. 음성전파는 영상전파의 1/2이다.
(정답률: 60%)
  • 정답은 "음성전파는 영상전파보다 4.5[MHz] 높다."이다. 이는 NTSC-TV에서 음성신호가 4.5[MHz]의 주파수를 가지고 있고, 이 주파수는 영상신호의 최대 주파수인 3.58[MHz]보다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성신호와 영상신호는 서로 간섭하지 않고 동시에 전송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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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스위처에서 얻어진 다양한 휘도 및 색도에 의해 원하는 부분을 키잉(keying)할 수 있는 은 무엇인가?

  1. 매트 키(matte key)
  2. 크로마 키(chroma key)
  3. 리니어 키(linear key)
  4. 루미넌스 키(luminance key)
(정답률: 57%)
  • 매트 키(matte key)는 스위처에서 얻어진 다양한 휘도 및 색도에 의해 원하는 부분을 키잉(keying)할 수 있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는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그 부분만을 추출하여 배경과 합성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매트 키는 원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추출할 수 있어 크로마 키(chroma key)나 리니어 키(linear key), 루미넌스 키(luminance key)와 같은 다른 키잉 기술보다 더욱 정교하고 세밀한 키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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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방송위성으로 사용되는 인공위성은?

  1. 저궤도위성(LEO)
  2. 중궤도위성(MEO)
  3. 정지궤도위성(GEO)
  4. 궤도이동위성(MSS)
(정답률: 70%)
  • 방송위성은 지구의 일정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어야 하므로, 저궤도나 중궤도 위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방송위성으로는 정지궤도위성(GEO)이 주로 사용됩니다. GEO는 지구의 자전과 동일한 속도로 회전하며, 지구의 일정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어서 지속적으로 같은 지역을 조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방송, 통신, 기상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궤도이동위성(MSS)은 이동통신용 위성으로, 이동하는 수신기와 통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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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방송수신용 안테나 중에 위성방송 수신에 가장 적합한 안테나는?

  1. LP 안테나
  2. 야기 안테나
  3. 무지향성 안테나
  4. 파라볼라 안테나
(정답률: 63%)
  • 파라볼라 안테나는 위성 신호를 집중적으로 수신하기 위해 설계된 안테나로, 다른 안테나들보다 높은 이득과 좁은 수신각을 가지고 있어 위성 신호를 더욱 정확하게 수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성방송 수신에 가장 적합한 안테나는 파라볼라 안테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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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ATV 방송국에서 아날로그 방송신호를 직접 측정 또는 시험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장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파형 분석기
  2. 벡터스코프
  3. TV 신호 발생기
  4. 비트에러 측정기
(정답률: 55%)
  • CATV 방송국에서 아날로그 방송신호를 측정하거나 시험하기 위해서는 파형 분석기, 벡터스코프, TV 신호 발생기 등의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비트에러 측정기는 디지털 신호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측정하는 장비이므로 아날로그 방송신호를 측정하는 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트에러 측정기는 이 문제의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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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송신호가 111111111일 때 여기에 PN(Pseudo Noise) 신호 100101010을 가하면 출력 신호 값은?

  1. 11111111
  2. 100101010
  3. 011010101
  4. 100101011
(정답률: 78%)
  • PN 신호는 XOR 연산을 통해 전송 신호에 가해진다. 따라서, 각 비트마다 전송 신호와 PN 신호의 해당 비트를 XOR 연산한 결과가 출력 신호가 된다.

    111111111 XOR 100101010 = 011010101

    따라서, 정답은 "01101010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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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매체별 압축 기술 또는 표준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문서는 RLC, 정적/동적 Huffman 부호, Arithmetic 부호 등을 이용
  2. 정지영상은 GIF, RLC, JPEG을 이용
  3. 동영상은 H.261, H.263, MPEG-1, MPEG-2, MPEG-4 등을 이용
  4. 음성, 음향은 MPEG-1, AAC, Lempel-Ziv 부호 등을 이용
(정답률: 49%)
  • 음성과 음향은 MPEG-1, AAC, Lempel-Ziv 부호 등을 이용하는 이유는 이들 기술이 음성과 음향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압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 기술은 음성과 음향 데이터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으며, 높은 압축률과 동시에 높은 음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성과 음향 데이터를 다룰 때는 이들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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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지털방송의 편집 환경에서 사용되는 스토리지를 기능적 특징으로 분류하였을 때 속하지 않는 스토리지는?

  1. 공유 스토리지
  2. 검색 스토리지
  3. 아카이브 스토리지
  4. IP서비스와 스트리밍 스토리지
(정답률: 64%)
  • IP서비스와 스트리밍 스토리지는 편집 환경에서 사용되는 스토리지가 아니라, 디지털 방송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스트리밍을 위한 스토리지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다른 세 가지 스토리지는 편집 작업에 필요한 공유, 검색, 아카이브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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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ATSC의 데이터방송 기술표준은?

  1. ACAP(Advanced Common Application Platform)
  2. OCAP(OpenCabe Application Platform)
  3. DCAP(DTV Common Application Platform)
  4. MHP(Multimedia Home Platform)
(정답률: 58%)
  • ATSC의 데이터방송 기술표준은 ACAP(Advanced Common Application Platform)이다. 이는 OCAP(OpenCabe Application Platform)과 DCAP(DTV Common Application Platform)의 발전된 버전으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고급 응용 프로그램 플랫폼이다. ACAP은 인터넷 기술과 텔레비전 기술을 결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TV에서 인터넷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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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직선 휘도가 왜곡되었을 때 몇 개의 주파수 신호를 수평주사 기간에 순서대로 나열하여 주파수 특성을 알아보는 측정법은?

  1. 주파수 플롯트법
  2. 소인법
  3. 멀티버스트 신호법
  4. 브리지법
(정답률: 60%)
  • 직선 휘도가 왜곡되었을 때, 멀티버스트 신호법은 수평주사 기간에 순서대로 나열된 다수의 주파수 신호를 이용하여 주파수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비디오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다양한 주파수를 포함한 신호를 이용하여 왜곡된 신호를 복원하고, 주파수 특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버스트 신호법은 직선 휘도 왜곡을 측정하는 데에 유용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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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스펙트럼 분석기(Spectrum Analyzer)의 측정 대상과 거리가 먼 것은?

  1. 험과 저주파 왜곡 성분
  2. 영상 및 음성 반송파의 크기와 주파수
  3. 혼 변조
  4. 피크전압의 리플
(정답률: 63%)
  • 피크전압의 리플은 전원 공급 장치에서 발생하는 고주파 잡음이나 변동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스펙트럼 분석기의 측정 대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스펙트럼 분석기로 측정 가능한 대상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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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음향의 성질로 맞게 설명된 것은?

  1. 소리의 크기, 소리의 높이, 음색, 지속 시간의 4가지 속성을 사용
  2. 소리의 크기는 주로 주파수에 의해 결정된다.
  3. 소리의 음색은 주로 음압 레벨에 의존한다.
  4. 소리의 높이는 주포 스펙트럼 파형에 의해 결정된다.
(정답률: 66%)
  • 음향은 소리의 크기, 소리의 높이, 음색, 지속 시간의 4가지 속성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소리의 크기는 주로 주파수에 의해 결정되며, 소리의 음색은 주로 음압 레벨에 의존합니다. 또한, 소리의 높이는 주파 스펙트럼 파형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러한 속성들을 사용하여 음향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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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방송미디어 공학

41. 라디오 프로그램에 청취자의 직접적으로 참여가 핵심인 포맷의 채널 유형은?

  1. 음악전문채널
  2. 뉴스전문채널
  3. 시사전문채널
  4. 토크전문채널
(정답률: 65%)
  • 토크전문채널은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청취자들이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의견을 나누고 대화하는 것이 핵심인 채널 유형입니다. 따라서 토크쇼, 토론 프로그램 등이 주요한 프로그램 형식으로 다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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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TV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화소
  2. 주사
  3. 동기
  4. 조명
(정답률: 69%)
  • 화소, 주사, 동기는 모두 TV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이지만, 조명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TV를 보는 환경을 조성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TV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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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TV 음성다중 방송의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2 carrier 방식
  2. AM-FM 방식
  3. AM-AM 방식
  4. FM-FM 방식
(정답률: 47%)
  • AM-AM 방식은 TV 음성다중 방송의 방식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AM (진폭 변조) 신호를 사용하여 음성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TV 음성다중 방송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대신, TV 음성다중 방송에서는 FM (주파수 변조) 신호를 사용하는 FM-FM 방식과 AM-FM 방식, 그리고 2 carrier 방식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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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음향기기에서 장비와 기능이 서로 맞지 않는 것은?

  1. 마이크로폰 - 수음 및 인코딩 장비
  2. 이퀄라이저 - 분배 및 전송장비
  3. CD 플레이어 - 저장 장비
  4. 오디오 앰프 - 수음 출력 증폭장비
(정답률: 60%)
  • 이퀄라이저는 소리의 주파수를 조절하는 장비로, 분배 및 전송장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분배 및 전송장비는 오디오 신호를 여러 장비에 분배하거나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퀄라이저와 분배 및 전송장비는 서로 맞지 않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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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스테레오 포닉 방송을 하는 경우 모노 포닉 방송의 경우와 양립성을 갖도록 하기 위한 조건 중 틀린 것은?

  1. 주ㆍ부 채널 신호 및 파일럿 신호로서 주반송파를 변조한다.
  2. 부반송파는 진폭변조하고 억압한다.
  3. 주반송파의 주파수편이는 최대치가 ±75[kHz]의 45[%]를 넘지 않도록 한다.
  4. 파일럿 신호에 의한 주반송파의 주파수편이는 최대 주파수편이(±75[kHz])의 5[%] 내지 8[%]이어야 한다.
(정답률: 58%)
  • "주반송파의 주파수편이는 최대치가 ±75[kHz]의 45[%]를 넘지 않도록 한다."가 틀린 조건입니다. 실제로는 "주반송파의 주파수편이는 최대치가 ±75[kHz]를 넘지 않도록 한다."가 맞는 조건입니다. 파일럿 신호는 주파수 편이가 19kHz인 고정 주파수 신호로, 주파수 편이가 너무 크면 파일럿 신호와 주 채널 신호가 서로 간섭하여 수신 측에서 잡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 주파수편이(±75[kHz])의 5[%] 내지 8[%]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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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잔향이 많은 실내에서 명료도를 높이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실내의 잔향 시간을 짧게 한다.
  2. 실내의 임계거리가 길어지도록 한다.
  3. 스피커의 지향성이 좁은 것을 사용한다.
  4. 스피커를 여러 개 조합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68%)
  • 스피커를 여러 개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은 잔향을 줄이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대신, 스피커를 여러 개 사용하면 소리를 더욱 크게 내거나, 방향성을 조절하여 좀 더 명료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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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NTSC 방송방식에서 휘도성분의 주파수 범위와 크로미넌스 성분의 주파수 범위가 바르게 된것은?

  1. 휘도성분 주파수: 4.2[MHz], 크로미넌스성분 주파수: 3.58[MHz]
  2. 휘도성분 주파수: 3.58[MHz], 크로미넌스성분 주파수: 4.2[MHz]
  3. 휘도성분 주파수: 4.5[MHz], 크로미넌스성분 주파수: 6[MHz]
  4. 휘도성분 주파수: 6[MHz], 크로미넌스성분 주파수: 4.5[MHz]
(정답률: 49%)
  • NTSC 방송방식에서 휘도성분은 밝기 정보를 담고 있으며, 주파수 범위는 0~4.2MHz이다. 반면에 크로미넌스 성분은 색상 정보를 담고 있으며, 주파수 범위는 3.58MHz이다. 따라서 "휘도성분 주파수: 4.2[MHz], 크로미넌스성분 주파수: 3.58[MHz]"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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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유선방송의 구내전송 설비에서 시청가입자의 TV수상기 입력단자가 300[Ω]인 경우에 동케이블의 75[Ω] 불평형 신호를 300[Ω] 평형신호로 변환하는데 이용되는 기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탭오프(Tap off)
  2. 보안기
  3. 정합기
  4. 신호증폭기
(정답률: 60%)
  • 정합기는 입력 임피던스와 출력 임피던스를 일치시켜주는 장치로, 75[Ω] 불평형 신호를 300[Ω] 평형신호로 변환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정합기가 가장 적절한 기기입니다. 탭오프는 신호를 분배하는 장치, 보안기는 신호를 암호화하는 장치, 신호증폭기는 신호를 증폭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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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NTSC TV방식에서는 R-Y, B-Y를 I와 Q로 좌포축을 변환한 색차를 이용한다. 이 경우 R-Y와 I축과 이루는 위상차는?

  1. π/2
  2. 33°
  3. 90°
  4. 145°
(정답률: 50%)
  • R-Y와 I축은 33°의 위상차를 가진다. 이는 NTSC TV방식에서 사용되는 색차 변환 방식인 QAM에서 R-Y와 B-Y를 I와 Q로 변환할 때, 33°의 위상차를 가지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상차는 색상 신호를 정확하게 복원하기 위해 필요하며, NTSC TV방식에서는 이를 이용하여 색상 신호를 전송하고 수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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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선 브로드밴드(IP망 기반)를 통해 가입자에게 비디오를 전송하는 서비스를 총칭하며 PP, CP에게서 받은 프로그램을 인터넷망을 통하여 가입자에게 전송해 주는 뉴미디어 서비스는?

  1. CATV
  2. 위성TV
  3. IPTV
  4.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정답률: 70%)
  • IPTV는 유선 브로드밴드(IP망 기반)을 통해 가입자에게 비디오를 전송하는 서비스를 총칭하는데, PP와 CP로부터 받은 프로그램을 인터넷망을 통해 가입자에게 전송해주는 뉴미디어 서비스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CATV는 유선 케이블을 통해 TV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고, 위성TV는 위성을 통해 TV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초고속인터넷서비스는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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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현대 모바일 TV 미디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MMS
  2. DMB
  3. DVB-H
  4. MediaFLO
(정답률: 54%)
  • MMS는 Multimedia Messaging Service의 약자로, 휴대폰으로 사진, 동영상, 음성 등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주고받는 서비스이지만, TV 미디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현대 모바일 TV 미디어에 속하지 않는다. 반면 DMB, DVB-H, MediaFLO은 모바일 TV를 제공하는 기술이므로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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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국내 지상파 DMB의 사용주파수대는?

  1. 204[MHz]~216[MHz]
  2. 204[MHz]~210[MHz]
  3. 174[MHz]~210[MHz]
  4. 174[MHz]~216[MHz]
(정답률: 66%)
  • 국내 지상파 DMB의 사용주파수대는 "174[MHz]~216[MHz]"이다. 이는 국제 전기통신 연합(ITU)에서 정한 UHF 대역폭 중에서 174MHz부터 216MHz까지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기로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이 대역은 지상파 DMB뿐만 아니라 모바일 통신망에서도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이 대역을 이용하여 지상파 DMB 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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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오디오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1. ASF
  2. RA
  3. AIFF
  4. TIFF
(정답률: 68%)
  • TIFF는 이미지 파일 포맷이므로 오디오 파일 포맷이 아니다. 나머지 세 가지는 모두 오디오 파일 포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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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우리나라 디지털 TV방송의 오디오 압축방식인 Dolby AC-3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1. 5.1 포맷은 기존의 스테레오 채널(Left, Right)에 6개의 채널이 추가로 구성된 것이다.
  2. 5개의 메인채널과 주로 저음 영역을 담당하는 LFE(Low Frequency Effects) 채널, 이렇게 6개로 구성된다.
  3. 메인채널의 주파수 재생영역은 3[Hz]~20[kHz] 로, LFE 채널은 3[Hz]~120[Hz]로 주파수 영역 이 제한된 채널이다.
  4. 5.1에서 “5”는 5개의 메인채널을 뜻하고, “1”은 LFE를 뜻하며 메인채널 주파수의 1/10을 재생한다.
(정답률: 62%)
  • 정답은 "5.1 포맷은 기존의 스테레오 채널(Left, Right)에 6개의 채널이 추가로 구성된 것이다." 이다. 이유는 5.1 포맷은 스테레오 채널(Left, Right)에 6개의 채널이 추가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5개의 메인채널과 LFE(Low Frequency Effects) 채널로 구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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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전자악기에서 사용하는 표준 파일형식을 지칭하는 용어는?

  1. WAV
  2. MP3
  3. MIDI
  4. CDA
(정답률: 62%)
  • "MIDI"는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의 약자로, 전자악기에서 사용하는 표준 파일 형식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MIDI 파일은 음악적인 정보를 저장하며, 악기의 소리 자체를 저장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MIDI 파일은 작은 용량으로 음악을 만들고 편집하기에 용이하며, 다양한 전자악기와 소프트웨어에서 호환되어 사용된다. WAV, MP3, CDA는 모두 음악 파일 형식이지만, MIDI와는 다른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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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국내 IPTV에서 사용되고 있는 동영상 압축 기술 표준은 무엇인가?

  1. MPEG-2
  2. H.261
  3. H.263
  4. H.264
(정답률: 65%)
  • 국내 IPTV에서 사용되고 있는 동영상 압축 기술 표준은 H.264이다. 이는 MPEG-4 Part 10 또는 AVC(Advanced Video Coding)로도 알려져 있으며, 고화질 동영상을 효율적으로 압축할 수 있는 기술로 인기가 높다. H.264는 높은 압축률과 동시에 고품질의 영상을 제공하며, 대부분의 디바이스에서 지원되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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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현재 TV 프로그램의 경우 5.1CH을 담기 위한 6개의 오디오 채널과 기존의 스테레오 2개 채널 등 모두 8개의 오디오 채널을 2개의 데이터 스트림으로 압축하는 것은?

  1. Dolby B
  2. Dolby C
  3. Dolby D
  4. Dolby E
(정답률: 55%)
  • "Dolby E"는 8개의 오디오 채널을 2개의 데이터 스트림으로 압축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TV 프로그램에서 5.1CH 오디오를 담을 수 있게 됩니다. 다른 보기인 "Dolby B", "Dolby C", "Dolby D"는 모두 노이즈 감소 기술이며, 오디오 압축 기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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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영상신호 압축의 원리는 영상신호에 내재되어 있는 각종 중복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다음 중 영상신호 압축을 위한 주요 제거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색신호간 중복성 제거
  2. 공간적 중복성 제거
  3. 시간적 중복성 제거
  4. 비통계적 중복성 제거
(정답률: 57%)
  • 정답: "비통계적 중복성 제거"

    영상신호 압축에서 주요 제거요소는 색신호간 중복성 제거, 공간적 중복성 제거, 시간적 중복성 제거, 비통계적 중복성 제거이다.

    색신호간 중복성 제거는 색상 정보가 유사한 부분을 하나로 통합하여 중복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공간적 중복성 제거는 인접한 픽셀들이 유사한 값을 가지는 경우, 이를 하나의 값으로 대체하여 중복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시간적 중복성 제거는 영상의 연속된 프레임들이 유사한 정보를 가지는 경우, 이를 하나의 프레임으로 대체하여 중복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비통계적 중복성 제거는 영상 내에서 특정 패턴이나 구조가 반복되는 경우, 이를 하나의 패턴으로 대체하여 중복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통계적인 분석이 아닌 영상 내에서 발견된 패턴을 직접 제거하는 방법으로, 다른 방법들과는 거리가 먼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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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MPEG의 화상 데이터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I 픽쳐
  2. S 픽쳐
  3. P 픽쳐
  4. B 픽쳐
(정답률: 67%)
  • S 픽쳐는 MPEG에서 화상 데이터 구성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I 픽쳐는 Intra-coded picture, P 픽쳐는 Predictive-coded picture, B 픽쳐는 Bi-directional predictive-coded picture로 각각 화상 데이터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S 픽쳐는 MPEG에서 사용되지 않는 화상 데이터 구성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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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우리나라 지상파 DTV의 입력 음향 신호 샘플링 주파수 및 음향 신호 압축 방식이 올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어느 것인가?

  1. 48[kHz], AC-3
  2. 48[kHz], AAC
  3. 44.1[kHz], AC-3
  4. 44.1[kHz], AAC
(정답률: 50%)
  • 우리나라 지상파 DTV의 입력 음향 신호 샘플링 주파수는 48[kHz]이며, 이는 AC-3 압축 방식과 올바르게 짝지워진다. 이는 AC-3이 48[kHz]의 샘플링 주파수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AAC은 44.1[kHz]의 샘플링 주파수를 지원하므로 올바르지 않다. 따라서 "48[kHz], AC-3"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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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방송통신 시스템

61. 주파수 영역에서 신호의 스펙트럼이 겹쳐서 원래 신호의 정상 복원이 불가능해지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수신기 비트에러
  2. 수신기 잡음
  3. 산탄잡음
  4. 에일리어싱
(정답률: 73%)
  • 에일리어싱은 주파수 영역에서 신호의 스펙트럼이 겹쳐서 원래 신호의 정상 복원이 불가능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현상이 발생하면 원래의 신호를 정확하게 복원할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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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각국의 TV 방송 방식과 연결이 잘못된 것은 어느 것인가?

  1. 미국 - NTSC
  2. 독일 - PAL
  3. 프랑스 - SECAM
  4. 일본 - PAL
(정답률: 68%)
  • 일본 - PAL은 연결이 잘못되었다. 일본은 NTSC 방식을 사용한다. PAL은 유럽과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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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FM 스테레오 방송에 대한 특성으로 잘못된 것은?

  1. 주채널 신호, 부채널 신호 및 파일럿 신호로 주반송파를 변조한다.
  2. 파일럿 톤 방식을 이용하여 스테레오 방송시 수신기에서 차신호의 복조를 한다.
  3. 모노포닉 방송방식에 대해 양립성이 있다.
  4. 주반송파의 형식은 잔류측파대 진폭변조이고, 최대 주파수편이는 ±75[kHz]이다.
(정답률: 34%)
  • 잘못된 것은 "주반송파의 형식은 잔류측파대 진폭변조이고, 최대 주파수편이는 ±75[kHz]이다." 이다. 실제로는 주반송파의 형식은 이중측파대 진폭변조이고, 최대 주파수편이는 ±38[k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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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라디오 슈퍼헤테로다인 수신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감도와 선택도가 좋다.
  2. 충실도가 좋다.
  3. 회로가 복잡하고 조정이 어렵다.
  4. 광대역에 걸쳐 선택도가 떨어진다.
(정답률: 54%)
  • 라디오 슈퍼헤테로다인 수신기는 감도와 선택도가 좋으며, 충실도도 좋습니다. 하지만 회로가 복잡하고 조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광대역에 걸쳐 선택도가 떨어진다는 것은, 수신기가 원하는 주파수 이외의 다른 주파수에서도 신호를 수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수신된 신호의 정확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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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FM 수신기가 AM 수신기와의 차이점이 아닌 것은?

  1. 수신주파수 대역폭이 넓다.
  2. 진폭 제한회로가 있다.
  3. 주파수 변별회로가 있다.
  4. 국부 발진회로가 있다.
(정답률: 54%)
  • FM 수신기와 AM 수신기의 차이점은 주파수 변조 방식이다. 하지만 국부 발진회로는 둘 다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회로로, 이는 수신기 내에서 신호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국부 발진회로가 FM 수신기와 AM 수신기의 차이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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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아날로그 TV 영상신호 변조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1. 동기신호 peak에서 반송파의 진폭이 최대가 되는 부극성 변조(negative modulation) 방식을 취한다.
  2. 밝은 화면에서보다 어두운 화면에서 송신기의 전력소모가 적어진다.
  3. TV 영상신호 변조방식은 AM 변조방식이다.
  4. TV 영상신호 변조방식은 음성신호 변조방식과 다르다.
(정답률: 57%)
  • "TV 영상신호 변조방식은 AM 변조방식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TV 영상신호 변조방식은 FM 변조방식이다.

    밝은 화면에서보다 어두운 화면에서 송신기의 전력소모가 적어지는 이유는, 어두운 화면에서는 전송되는 신호의 진폭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진폭이 작아지면 송신기에서 필요한 전력도 작아지므로 전력소모가 적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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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영상 반송파의 레벨측정 중, 여러 채널의 레벨을 동시에 측정하는 장비로 옳은 것은?

  1. VU Meter
  2. 오실로스코프
  3. 전계강도 측정기
  4. 스펙트럼 분석기
(정답률: 40%)
  • 정답은 "스펙트럼 분석기"입니다. 스펙트럼 분석기는 주파수별로 신호의 세기를 측정하여 그래프로 표시해주는 장비로, 여러 채널의 레벨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VU Meter는 오디오 신호의 평균 레벨을 측정하는 장비이고, 오실로스코프는 시간에 따른 전압 변화를 그래프로 표시해주는 장비입니다. 전계강도 측정기는 전자기장의 세기를 측정하는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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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국내 지상파 디지털방송 표준 방식을 전송/영상/음성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8VSB/MPEG2/AC3
  2. 8VSB/MPEG2/MPEG2
  3. QMA/MPEG2/AC3
  4. QAM/MPEG2/MPEG2
(정답률: 67%)
  • 정답은 "8VSB/MPEG2/AC3"입니다.

    - 8VSB: 8-Level Vestigial Sideband의 약자로, 미국에서 개발된 디지털 방송 전송 방식입니다. 한국에서도 ATSC 방식으로 채택되어 사용됩니다.
    - MPEG2: MPEG-2는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를 압축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화된 형식입니다. 디지털 방송에서는 MPEG-2 압축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 AC3: AC3는 돌비 디지털 사운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오디오 코덱입니다. 디지털 방송에서는 AC3 코덱을 사용하여 오디오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따라서, 국내 지상파 디지털방송 표준 방식은 8VSB/MPEG2/AC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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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CATV 시스템 구성의 헤드엔드 설비가 아닌 것은?

  1. 지상파 재송신 시설
  2. 공중회선 네트워크
  3. 중계회선 시설
  4. 모니터 및 제어시설
(정답률: 48%)
  • CATV 시스템 구성의 헤드엔드 설비는 지상파 재송신 시설, 중계회선 시설, 모니터 및 제어시설로 구성됩니다. 공중회선 네트워크는 CATV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외부 네트워크이므로 헤드엔드 설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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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케이블 TV 유성방송의 전송망 시스템으로 옳은 것은?

  1. RING 방식
  2. HFC 방식
  3. LMDS 방식
  4. MMDS 방식
(정답률: 68%)
  • 정답: HFC 방식

    설명: HFC(Hybrid Fiber Coaxial) 방식은 광케이블과 동축케이블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광케이블로 신호를 전송하고 동축케이블로 가입자 집에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광케이블의 대역폭과 동축케이블의 신호 전달 거리를 모두 활용하여 전송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케이블 TV 유성방송의 전송망 시스템으로 HFC 방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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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유선회선 접속방식 중 폴링선택(Polling Selecting) 방식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말이 간단하다.
  2. 전송데이터의 신뢰성이 크다.
  3. 중앙처리장치가 간단하다.
  4. 스케줄링 처리가 가능하다.
(정답률: 50%)
  • "중앙처리장치가 간단하다."는 폴링선택 방식의 단점이다. 이 방식은 모든 단말이 일정한 주기로 중앙처리장치에게 데이터를 전송 요청하고, 중앙처리장치는 이에 대한 응답을 보내는 방식이다. 따라서 중앙처리장치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며, 이로 인해 복잡한 스케줄링 처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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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위성 디지털 텔레비전의 변조방식은?

  1. 8VSB
  2. QPSK
  3. AM
  4. FM
(정답률: 65%)
  • 위성 디지털 텔레비전의 변조방식은 QPSK이다. 이는 Quadrature Phase Shift Keying의 약자로, 2진 데이터를 4개의 상태로 변조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노이즈에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위성 통신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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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필터는?

  1. SAW Filter
  2. Low Pass Filter
  3. High Pass Filter
  4. Band Pass Filter
(정답률: 61%)
  • 이 필터는 SAW 필터입니다. SAW 필터는 Surface Acoustic Wave 필터의 약자로, 고주파 신호를 통과시키고 저주파 신호를 차단하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주로 무선 통신에서 사용되며, 주파수 선택적인 필터링을 위해 사용됩니다. 이 필터는 고주파 신호를 통과시키는 특성 때문에 Band Pass Filter나 High Pass Filter가 아닙니다. 또한, 저주파 신호를 차단하는 특성 때문에 Low Pass Filter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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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설명으로 맞는 안테나는 무엇인가?

  1. 무지향성 안테나
  2. 파라볼라 안테나
  3. 혼 안테나
  4. 빔 안테나
(정답률: 55%)
  • 이 안테나는 방향성이 없는 모든 방향으로 신호를 발산하므로 무지향성 안테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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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디지털송신기에서 순간적으로 발행하는 Burst 신호 간섭으로부터 전송된 신호를 보호하기 위해 데이터 스트림을 분산시키는 기술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Randomizer
  2. R/S Encoder
  3. Interleaver
  4. Trellis Encoder
(정답률: 55%)
  • Interleaver는 데이터 스트림을 분산시켜 Burst 신호 간섭으로부터 전송된 신호를 보호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일정한 패턴으로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로 섞어서 전송하는 방식으로 각각의 데이터가 독립적으로 전송되어 간섭이 발생해도 전체적인 신호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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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중계방송 중 생중계방송의 전송수단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Twist pair 전송방식
  2. 마이크로웨이브 전송방식
  3. SNG 전송방식
  4. 광케이블 전송방식
(정답률: 60%)
  • 정답은 "Twist pair 전송방식"입니다. Twist pair 전송방식은 주로 유선 전화나 LAN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생중계방송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 방식은 두 개의 동심원 구조의 전선을 서로 꼬아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송 거리가 짧고 노이즈에 취약하므로 생중계방송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 마이크로웨이브, SNG, 광케이블 전송방식은 생중계방송에 많이 사용되는 전송수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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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라디오 방송을 위한 중파 송신설비와 텔레비전 송신설비를 조정하거나 시험하며 고장시 보수를 위해 필요한 장비로 공통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장비는?

  1. 오실로스코프(oscilloscope)
  2. 파형지연미터(envelope delay meter)
  3. 왜곡분석기(distortion analyzer)
  4. 주파수카운터(frequency counter)
(정답률: 42%)
  • 파형지연미터는 송신설비의 파형이 일정한 지연 시간을 가지고 전송되는지 측정하는 장비로, 라디오나 텔레비전 방송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대신, 주로 레이더나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파형지연미터(envelope delay met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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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통신접지를 목적으로 접지자재를 선정할 때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영구적일 것
  2. 높은 임피던스 특성을 가질 것
  3. 외부에 노출된 자재는 물리적인 강도가 충분할 것
  4. 매설되는 접지극 및 접지선 등은 특히 내부식성이 강한 규격품
(정답률: 55%)
  • "높은 임피던스 특성을 가질 것"은 접지자재가 전기적으로 저항이 높아서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통신접지를 목적으로 접지자재를 선정할 때 필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다른 조건들도 중요하지만, "높은 임피던스 특성을 가질 것"은 특히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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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구내전송선로 설비의 설계시 고려할 사항으로 TV 수신증폭기 장치함의 설치 위치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종합유선방송설비와 구내전송선로설비가 접속되는 종단점
  2. 공동안테나 시설의 최초 수신개소
  3. 동축케이블의 분배ㆍ분기 또는 접속을 위하여 필요한 곳
  4. 함은 계단 또는 복도 등 공용부분에 설치
(정답률: 62%)
  • "종합유선방송설비와 구내전송선로설비가 접속되는 종단점"은 TV 수신증폭기 장치함의 설치 위치로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TV 수신증폭기 장치함은 구내전송선로설비와 관련된 설비이지만, 종합유선방송설비와의 접속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종합유선방송설비와의 접속점은 공동안테나 시설의 최초 수신개소이며, TV 수신증폭기 장치함은 동축케이블의 분배ㆍ분기 또는 접속을 위하여 필요한 곳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또한, 함은 계단 또는 복도 등 공용부분에 설치되면 안 되므로, 적절한 공간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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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적절한 것은?

  1. 저궤도 위성
  2. 중궤도 위성
  3. 고궤도 위성
  4. 극궤도 위성
(정답률: 63%)
  • 위 그림에서 보이는 위성은 지구 중심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지만, 아직은 지구 주변을 도는 궤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궤도 위성"은 아닙니다. 또한, 궤도가 지구의 극부근접 지점을 지나지 않기 때문에 "극궤도 위성"도 아닙니다. 반면에, 궤도가 지구 중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만, 지구 주변을 도는 궤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궤도 위성"으로 분류됩니다. "저궤도 위성"은 지구 주변을 도는 궤도가 매우 낮은 경우를 말하며, "극궤도 위성"은 궤도가 지구의 극부근접 지점을 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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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전자계산기 일반 및 방송설비기준

81. 주기억장치의 용량을 크게 사용하기 위하여 대용량 보조기억장치인 디스크 장치의 용량을 주기억장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는?

  1. 가상기억장치(Virtual Memory)
  2. 연관기억장치(Associative Memory)
  3.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4. 보조기억장치(Auxiliary Memory)
(정답률: 64%)
  • 가상기억장치는 대용량 보조기억장치인 디스크 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여 주기억장치의 용량을 크게 확장시키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주기억장치의 용량 한계를 극복하고, 더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가상기억장치가 정답입니다. 연관기억장치는 주소와 데이터를 연결하여 저장하는 기억장치이며, 캐시 메모리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억장치입니다.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와 달리 비교적 느리지만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기억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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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16진수 (5E9.7B)16을 8진수로 올바르게 변환한 것은?

  1. (2851.742)8
  2. (3752.636)8
  3. (2746.375)8
  4. (2751.366)8
(정답률: 52%)
  • 16진수 (5E9.7B)16을 2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0101 1110 1001.0111 1011

    소수점 아래의 2진수 부분을 8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0.011 1011 1001

    이를 10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0.46875

    따라서 16진수 (5E9.7B)16은 8진수로 (2751.366)8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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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2진수 (10010)2을 10진수로 바르게 변환한 것은?

  1. 17
  2. 18
  3. 19
  4. 20
(정답률: 68%)
  • 2진수 (10010)2을 10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각 자리수를 2의 거듭제곱으로 변환한다.
    (10010)2 = 1 x 2^4 + 0 x 2^3 + 0 x 2^2 + 1 x 2^1 + 0 x 2^0
    2. 계산을 수행한다.
    1 x 2^4 + 0 x 2^3 + 0 x 2^2 + 1 x 2^1 + 0 x 2^0 = 16 + 0 + 0 + 2 + 0 = 18

    따라서, (10010)2은 10진수로 18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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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Parity Bi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Bit의 에러를 검출하는 코드이다.
  2. 2Bit 이상 에러가 발생하면 검출할 수 없다.
  3. Parity Bit를 포함해서 ‘1’의 개수가 짝수 또는 홀수인지 검사한다.
  4. ‘1’의 개수를 홀수 개로 하면 짝수 Parity, 짝수 개로 하면 홀수 Parity라 한다.
(정답률: 57%)
  • "‘1’의 개수를 홀수 개로 하면 짝수 Parity, 짝수 개로 하면 홀수 Parity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 설명은 Parity Bit의 개념을 가장 간단하게 설명한 것이다. Parity Bit는 데이터 전송 시 데이터에 추가되는 비트로, 데이터의 ‘1’의 개수가 홀수 개인지 짝수 개인지 검사하여 에러를 검출하는 코드이다. 따라서 1Bit의 에러를 검출하는 코드이며, 2Bit 이상 에러가 발생하면 검출할 수 없다는 것도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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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분산처리 시스템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보안성 향상
  2. 자원 공유 증대
  3. 부하의 균형
  4. 신뢰성 향상
(정답률: 65%)
  • 보안성 향상은 분산처리 시스템의 장점이 아니라 보안 기능을 강화하는 다른 보안 시스템과 연계하여 보안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분산처리 시스템의 주요 장점은 자원 공유 증대, 부하의 균형, 신뢰성 향상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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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병렬 프로세서의 한 종류로 여러 개의 프로세서들이 서로 다른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진정한 의미의 병렬 프로세서로 대부분의 다중 프로세서 시스템과 다중 컴퓨터 시스템이 이 분류에 속하는 구조는?

  1. SISD(Single Instruction stream Single Data stream)
  2. SIMD(Single Instruction stream Multiple Data stream)
  3. MISD(Multiple Instruction stream Single Data stream)
  4. MIMD(Multiple Instruction stream Multiple Data stream)
(정답률: 71%)
  • 다중 프로세서 시스템과 다중 컴퓨터 시스템은 여러 개의 프로세서들이 서로 다른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MIMD(Multiple Instruction stream Multiple Data stream)에 속한다. 이 구조에서 각각의 프로세서는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며, 서로 다른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병렬 처리가 가능하다. 따라서 MIMD는 다중 프로세서 시스템과 다중 컴퓨터 시스템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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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의 프로세스 동기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상호배제란 공유자원을 어느 시점에서 단지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다른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에 접근하는 것을 금지하는 원칙을 말한다.
  2. 상호배제에서 A가 진행중이면 B가 기다리고, A가 끝나면 B가 진행한다.
  3. 세마포어란 Dijkstra에 의해 고안된 상호배제 및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 도구로 상호배제 원리를 보장하는 데 사용된다.
  4.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요청하면 시스템이 순서를 결정하여 한번에 하나씩 처리하며 세마포어 연산도중에 인터럽트 되면 인터럽트된 프로세스로 이동한다.
(정답률: 51%)
  • 세마포어 연산 도중에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인터럽트된 프로세스로 이동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세마포어 연산 도중에는 인터럽트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장되어야 한다.

    상호배제는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여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원칙이다. 이를 위해 세마포어와 같은 동기화 도구를 사용한다. 세마포어는 상호배제를 보장하며,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요청하면 시스템이 순서를 결정하여 한 번에 하나씩 처리한다.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수행한 후 다시 중단된 프로세스를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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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중앙연산처리장치에서 micro-operation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1. 스위치(switch)
  2. 레지스터(register)
  3. 누산기(accumulator)
  4. 제어신호(control signal)
(정답률: 64%)
  • 중앙연산처리장치에서 micro-operation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려면 각각의 micro-operation이 언제 실행되어야 하는지를 제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제어신호(control signal)이 필요합니다. 제어신호는 각각의 micro-operation이 실행되는 시점을 제어하며, 이를 통해 중앙연산처리장치에서 순서적으로 micro-operation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제어신호(control signa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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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변조하기 전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주파수 대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기저대역
  2. 반송파대역
  3. 서비스대역
  4. 영상 대역
(정답률: 63%)
  • 기저대역은 변조하기 전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주파수 대역을 말한다. 이는 변조된 신호를 복원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주파수 대역으로, 다른 주파수 대역들은 이를 기반으로 변조된 정보를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기저대역은 변조된 신호를 복원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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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방송시설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방송시설과 그에 부속된 토지ㆍ건물 등을 공동으로 구축ㆍ이용하도록 권고할 수 있는 기관은 어디인가?

  1. 문화체육관광부
  2. 국토해양부
  3. 방송통신위원회
  4. 교육과학기술부
(정답률: 62%)
  •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통신분야의 규제와 발전을 총괄하는 기관으로, 방송시설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권고와 지원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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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텔레비전 수신료를 면제받을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가 소지한 수상기
  2. 영업을 목적으로 설치한 수상기 중 1월 이상의 휴업으로 시청하지 아니하는 수상기
  3. 주거전용의 주택용 전력사용량이 월 100킬로와트 미만인 세대주가 소지한 수상기
  4. 보건복지가족부에 등록된 시각ㆍ청각 장애인이 생활하는 가정의 수상기
(정답률: 62%)
  • 주거전용의 주택용 전력사용량이 월 100킬로와트 미만인 세대주가 소지한 수상기는 텔레비전 수신료를 면제받을 수 있는 경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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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방송통신위원회가 설치한 무선방위측정 장치의 설치장소에서 몇 km 이내의 지역에 전파를 방해할 우려가 있는 건조물 또는 작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건설하고자 하는 자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55%)
  • 1번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설치한 무선방위측정 장치는 전파 방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므로, 이 장치의 설치장소에서 전파를 방해할 우려가 있는 건조물 또는 작물을 건설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전파 방해를 방지하고 무선 통신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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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아날로그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국의 경우 색신호 부반송파의 주파수 허용편차는?

  1. 3[Hz] 이내
  2. 5[Hz] 이내
  3. 10[Hz] 이내
  4. 15[Hz] 이내
(정답률: 59%)
  • 아날로그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국의 색신호 부반송파는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전송됩니다. 이때 주파수 변조는 일정한 주파수 허용편차 내에서 일어나야 합니다. 이유는 수신측에서 정확한 주파수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주파수 허용편차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국의 색신호 부반송파의 주파수 허용편차는 10[Hz]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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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디지털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용 무선설비의 기술기준 중 방송신호 표현형식에서 영상신호의 부호화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영상신호의 표현형식은 지상파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 송수신 정합표준에서 규정하는 조건에 적합할 것
  2. 휘도신호와 색차신호의 표본당 비트수는 8로 할것
  3. 영상신호의 형식은 휘도신호(Y) 블록 4개와 색차신호(Cb, Cr) 블록 각 한 개씩으로 구성된 4:2:0 형식으로 할 것
  4. 프로그램 채널당 영상 부호화 목표 비트율은 최대 20[Mbps]로 할 것
(정답률: 39%)
  • 영상신호의 부호화 목표 비트율은 최대 20[Mbps]로 할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디지털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에서 사용되는 MPEG-2 압축 기술에서 권장하는 비트율 범위이며, 이를 초과하면 영상 품질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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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유선방송국 설비는 매월 방송신호를 측정ㆍ시험하여 그 결과를 기록ㆍ관리하여야 하는데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신호파의 신호레벨
  2. 반송파의 주파수편차
  3. 전원험 변조도
  4. 혼변조도
(정답률: 38%)
  • "신호파의 신호레벨"은 유선방송국 설비에서 매월 측정ㆍ시험하여 기록ㆍ관리해야 하는 항목 중 하나이다. 이는 방송신호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방송신호가 수신자에게 잘 전달되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따라서 이는 해당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유선방송국 설비에서 반드시 측정ㆍ시험하여 기록ㆍ관리해야 하는 중요한 항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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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종합유선방송국의 주 전송장치에 입력해야 할 영상신호의 특성 및 질적 수준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사용하여야 할 기저대역주파수는 6[MHz] 범위 안에 있을 것
  2. 출력 임피던스는 50[Ω] 불평형일 것
  3. 신호의 바 레벨은 100[IRE]±2[IRE] 이내일 것
  4. 동기레벨은 100[IRE]±1[IRE] 이내일 것
(정답률: 36%)
  • 정답은 "신호의 바 레벨은 100[IRE]±2[IRE] 이내일 것" 입니다.

    종합유선방송국의 주 전송장치는 입력된 영상신호를 전파로 변환하여 송출하는 장치입니다. 이 때 입력되는 영상신호는 일정한 특성과 질적 수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신호의 바 레벨은 영상신호의 밝기를 나타내는 지표로, 100[IRE]±2[IRE]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영상신호의 밝기가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사용하여야 할 기저대역주파수는 6[MHz] 범위 안에 있어야 하며, 출력 임피던스는 50[Ω] 불평형이어야 합니다. 끝으로 동기레벨은 100[IRE]±1[IRE]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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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중계유선방송의 영상반송파의 신호레벨은 수신자설비의 분계점에서 몇 [dBμV]이라야 하는가?

  1. 45~65[dBμV]
  2. 55~75[dBμV]
  3. 65~85[dBμV]
  4. 75~95[dBμV]
(정답률: 57%)
  • 중계유선방송의 영상반송파는 일반적으로 70~80MHz 대역에서 전송됩니다. 이 신호는 수신자 설비에서 적절한 신호강도를 유지해야 정상적으로 수신됩니다. 이를 위해 수신자 설비는 분계점이라는 임계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 임계치 이상의 신호강도를 가진 신호만을 수신합니다. 중계유선방송의 영상반송파의 경우, 이 분계점은 일반적으로 65~85[dBμV] 범위 내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영상반송파의 신호레벨은 수신자설비의 분계점에서 65~85[dBμV]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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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종합유선방송(아날로그 신호)에서 전송선로 시설의 질적 수준의 측정 항목과 기준값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영상반송파의 레벨 안정도: 3[dB] 이내(1분간)
  2. 비인접사용 채널간 영상반송파의 레벨차: 10[dB] 이내
  3. 영상반송파대 잡음비(C/N비): 36[dB] 이상(주파수 대역 4[MHz]기준)
  4. 혼변조도: -50[dB] 이하
(정답률: 58%)
  • 정답: "영상반송파대 잡음비(C/N비): 36[dB] 이상(주파수 대역 4[MHz]기준)"

    해설: 종합유선방송에서 전송선로 시설의 질적 수준을 측정하는 항목과 기준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상반송파의 레벨 안정도: 3[dB] 이내(1분간)
    2. 비인접사용 채널간 영상반송파의 레벨차: 10[dB] 이내
    3. 영상반송파대 잡음비(C/N비): 36[dB] 이상(주파수 대역 4[MHz]기준)
    4. 혼변조도: -50[dB] 이하

    영상반송파대 잡음비(C/N비)는 수신기에서 받은 신호의 레벨과 잡음의 레벨을 비교하여 신호 대 잡음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이 높을수록 좋은 품질의 신호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값이 36[dB] 이상이어야 종합유선방송의 전송선로 시설이 우수한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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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공사를 설계한 용역업자는 그가 작성 또는 제공한 실시 설계도서를 당해 공사가 준공된 후 보관기간은?

  1. 3년 ·
  2. 4년
  3. 5년
  4. 6년
(정답률: 67%)
  • 공사 설계를 담당한 용역업자는 실시 설계도서를 제공하고, 이는 공사의 시공 및 유지보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실시 설계도서의 보관기간은 공사가 준공된 후 일정 기간 동안 보관되어야 합니다. 이 기간은 법령에 따라 정해지며, 대부분의 경우 5년입니다. 이는 공사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공사가 완료된 후 일정 기간 동안 실시 설계도서를 보관함으로써, 필요한 경우에 즉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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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방송법에 의한 방송사업자가 아닌 것은?

  1. 지상파 방송사업자
  2. 종합유선 방송사업자
  3. 방송채널 사용사업자
  4. 유무선 방송사업자
(정답률: 46%)
  • 정답은 "방송채널 사용사업자"이다. 방송채널 사용사업자는 방송을 직접 제공하지 않고, 방송사업자들이 사용하는 채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유무선 방송사업자는 무선 또는 유선으로 방송을 제공하는 사업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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