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3-10)

방송통신기사
(2018-03-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디지털 전자회로

1. 60[Hz] 정현파 신호가 전파정류기에 입력될 경우 출력신호의 주파수는?

  1. 0[Hz]
  2. 30[Hz]
  3. 60[Hz]
  4. 120[Hz]
(정답률: 61%)
  • 전파정류기는 입력신호의 주파수를 2배로 만들어 출력신호를 생성한다. 따라서 60[Hz]의 입력신호가 전파정류기에 입력될 경우 출력신호의 주파수는 2배인 120[H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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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스위칭 정전압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높은 효율을 갖는다.
  2. 제어소자의 스위칭 동작으로 대부분의 시간이 포화와 차단으로 동작한다.
  3. 고역통과필터를 사용한다.
  4. 펄스폭 변조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45%)
  • 고역통과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저역통과필터를 사용한다. 이는 스위칭 동작으로 발생하는 높은 주파수 잡음을 제거하기 위함이다. 저역통과필터는 고역통과필터보다 회로 설계가 간단하고 저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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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베이스 접지 증폭회로에서 차단주파수가 50[MHz]인 트랜지스터를 이미터 접지로 했을 때의 차단주파수는 얼마인가? (단, β=99라 한다.)

  1. 100[kHz]
  2. 300[kHz]
  3. 500[kHz]
  4. 700[kHz]
(정답률: 47%)
  • 베이스 접지 증폭회로에서 차단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f_c = frac{1}{2pi R_C C_E}$$

    여기서 $R_C$는 콜렉터 저항, $C_E$는 에미터 커패시턴스이다. 이 식에서 트랜지스터의 $beta$ 값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이미터 접지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에미터 커패시턴스 대신 베이스 커패시턴스 $C_B$를 사용해야 한다. 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_B = frac{C_{BE}}{beta}$$

    여기서 $C_{BE}$는 베이스-에미터 커패시턴스이다.

    따라서 차단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f_c = frac{1}{2pi R_C C_B} = frac{1}{2pi R_C frac{C_{BE}}{beta}} = frac{beta}{2pi R_C C_{BE}}$$

    주어진 문제에서 $beta=99$이고 $f_c=50text{ MHz}$이므로,

    $$50text{ MHz} = frac{99}{2pi R_C C_{BE}}$$

    $$R_C C_{BE} = frac{99}{2pi times 50text{ MHz}} approx 316text{ pF}cdottext{k}Omega$$

    따라서 $R_C C_B = frac{316text{ pF}cdottext{k}Omega}{beta} approx 3.19text{ pF}cdottext{k}Omega$이다.

    이제 차단주파수를 다시 계산해보면,

    $$f_c = frac{beta}{2pi R_C C_B} = frac{99}{2pi R_C frac{316text{ pF}cdottext{k}Omega}{beta}} = frac{beta^2}{2pi R_C times 316text{ pF}cdottext{k}Omega} approx 500text{ kHz}$$

    따라서 정답은 "500[k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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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과 같은 궤환 증폭회로(부궤환)의 궤환 증폭도(Af)는?

  1. 1 / 1-Aβ
  2. A / A + β
  3. 1 / 1 + Aβ
  4. 1 / A + Aβ
(정답률: 47%)
  • 부궤환 증폭회로에서 궤환 증폭도는 Af = A / (1 - Aβ) 이다. 이를 보기로 변환하면 1 / (1 - Aβ) 이다. 이 식에서 Aβ는 궤환 증폭회로의 피드백 회로에서의 전압 증폭도를 나타내고, A는 궤환 증폭회로의 개방회로에서의 전압 증폭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피드백 회로에서의 전압 증폭도가 커질수록 (즉, Aβ가 커질수록) 분모가 작아져서 궤환 증폭도가 커진다. 이에 따라 정답은 "1 / 1 + Aβ"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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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어떤 차동증폭기의 차동이득이 1,000이고 동상이득이 0.1일 때, 이 증폭기의 동상신호제거비(CMRR) 값은?

  1. 10
  2. 100
  3. 1,000
  4. 10,000
(정답률: 42%)
  • CMRR은 차동이득과 동상이득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CMRR = 차동이득/동상이득 = 1,000/0.1 = 10,000이 됩니다. 즉, 차동신호와 동상신호의 비율이 10,000배나 차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증폭기가 차동신호를 강하게 증폭하면서 동시에 동상신호를 매우 약하게 증폭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증폭기의 성능이 우수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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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회로의 종류는?

  1. 반파정류회로
  2. 전파정류회로
  3. 피크검출기
  4. 대수 증폭기회로
(정답률: 41%)
  • 이 회로는 입력 신호를 대수적으로 증폭하는 회로이기 때문에 "대수 증폭기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입력 신호가 0V일 때 출력 신호도 0V이고, 입력 신호가 5V일 때 출력 신호는 10V가 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디지털 회로에서 논리 게이트의 입력 신호를 증폭시키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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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증폭기와 정궤환 회로를 이용한 발진회로에서 증폭기의 이득을 A, 궤환율을 β라고 할 때, βA>1이면 출력되는 파형은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1. 출력되는 파형의 진동이 서서히 사라진다.
  2. 출력되는 파형은 진폭에 클리핑이 일어난다.
  3.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파형이 발생한다.
  4. 출력되는 파형은 서서히 진폭이 작아진다.
(정답률: 56%)
  • βA>1이면, 증폭기와 궤환 회로를 통과한 신호의 진폭이 증폭되어 출력되는데, 이 때 출력 신호의 진폭이 증폭기의 최대 출력 전압을 초과하면 클리핑이 발생한다. 따라서 출력되는 파형은 진폭에 클리핑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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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온도 특성이 좋고, 전원이나 부하의 변동에 대하여 비교적 안정도가 좋기 때문에 안정한 주파수의 발생원으로 많이 쓰이는 발진회로는?

  1. 빈 브리지형 발진회로
  2. 수정 발진회로
  3. RC 발진회로
  4. 이상형 발진회로
(정답률: 59%)
  • 수정 발진회로는 크리스탈 발진기로도 불리며, 크리스탈의 고유진동수를 이용하여 안정적인 주파수를 발생시키는 회로입니다. 크리스탈은 온도나 전원, 부하의 변동에도 민감하지 않아서 안정한 주파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정 발진회로는 온도 특성이 좋고, 전원이나 부하의 변동에 대하여 비교적 안정도가 좋기 때문에 안정한 주파수의 발생원으로 많이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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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FM 변조에서 최대 주파수 편이가 80[kHz]일 때 주파수 변조파의 대역폭은 약 얼마인가?

  1. 40[kHz]
  2. 60[kHz]
  3. 80[kHz]
  4. 160[kHz]
(정답률: 55%)
  • FM 변조에서 대역폭은 최대 주파수 편이의 두 배이므로, 80[kHz] x 2 = 160[kHz]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60[k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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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FM 검파 방식 중 주파수 변화에 의한 전압 제어 발진기의 제어 신호를 이용하여 복조하는 방식은?

  1. 계수형 검파기
  2. PLL형 검파기
  3. 포스터-실리형 검파기
  4. 비 검파기
(정답률: 59%)
  • PLL형 검파기는 주파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전압 신호를 이용하여 피복조파를 복원하는 방식입니다. PLL은 Phase Locked Loop의 약자로, 입력 신호와 VCO(Voltage Controlled Oscillator)의 출력 신호를 비교하여 오차 신호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VCO의 주파수를 조절하여 입력 신호와 VCO의 출력 신호를 일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방식은 정확한 주파수 추적이 가능하며, 노이즈나 외부 간섭에도 강한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로 라디오 수신기나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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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주파수 변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협대역 FM과 광대역 FM방식이 있다.
  2. 변조신호에 따라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킨다.
  3. 선형 변조방식이다.
  4. 반송파로는 cos 함수 또는 sin 함수와 같은 연속함수를 사용한다.
(정답률: 55%)
  • "선형 변조방식이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주파수 변조는 비선형 변조 방식에 속합니다. 주파수 변조는 변조신호에 따라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방식으로, 협대역 FM과 광대역 FM방식이 있습니다. 반송파로는 cos 함수 또는 sin 함수와 같은 연속함수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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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양자화 잡음의 경감 대책이 아닌 것은?

  1. 압신기를 사용한다.
  2. 양자화 스텝수를 감소시킨다.
  3. 양자화 비트수를 증가시킨다.
  4. 비선형화 한다.
(정답률: 51%)
  • 정답: 비선형화 한다.

    양자화 스텝수를 감소시키는 것은 양자화 레벨의 간격을 줄이는 것으로, 이는 작은 신호 변화에 대한 양자화 오차를 줄여 양자화 잡음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반면에 비선형화는 양자화 레벨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지 않고, 신호의 크기에 따라 양자화 레벨 간격을 다르게 설정하는 것으로, 이는 신호 왜곡을 유발하여 양자화 잡음을 더욱 심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비선형화는 양자화 잡음을 경감시키는 대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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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구형파를 발생시키는 발진기는?

  1. 수정발진기
  2. 멀티바이브레이터
  3. 플레이트동조발진기
  4. 다이네트론발진기
(정답률: 59%)
  •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여러 개의 코일과 커패시터를 조합하여 발진하는 발진기로, 이 때 발생하는 전기적인 에너지 변화가 구형파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구형파를 발생시키는 발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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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회로에서 Vi > VB일 때, 회로의 출력 파형은 어느 것인가? (단, 다이오드의 VT 값은 무시한다.)

(정답률: 52%)
  • Vi > VB일 때, 다이오드는 역방향으로 작동하게 된다. 이때, 다이오드는 전류를 통과시키지 않으므로 R2와 R3는 병렬로 연결되어 있는 것과 같다. 따라서 출력 파형은 Vi와 동일하다.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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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회로에서 Vcc=5[V]일 때 출력 전압은? (단, A=5[V], B=0[V], 다이오드의 VT=0[V]이다.)

  1. 0[V]
  2. 2.5[V]
  3. 5[V]
  4. 7.5[V]
(정답률: 50%)
  • 다이오드는 전류가 양 방향으로 흐르지 않고 일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이 회로에서는 A가 B보다 높은 전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이오드는 역방향으로 작동하게 된다. 따라서 출력 전압은 0[V]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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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그림의 논리 회로에 대한 논리식은?

(정답률: 43%)
  •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이루어진 논리 회로이다.

    논리식은 다음과 같다.



    논리 회로의 동작을 살펴보면,

    1.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는 1을 출력한다.
    2. AND 게이트의 출력이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고, OR 게이트는 둘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1을 출력한다.
    3. 따라서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은 1이 된다.

    나머지 경우에는 모두 0을 출력하므로, 위의 논리식이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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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의 회로에서 A=B=0이면 X1과 X2의 값은 각각 얼마인가?

  1. X1=0, X2=0
  2. X1=0, X2=1
  3. X1=1, X2=0
  4. X1=1, X2=1
(정답률: 51%)
  • A=B=0일 때,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0이 들어가므로 출력은 항상 0이 됩니다. 이에 따라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0과 0이 들어가므로 출력은 0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NOT 게이트의 입력으로 0이 들어가므로 출력은 1이 됩니다. 따라서 X1=1, X2=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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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플립플롭 6개로 구성된 계수기가 가질 수 있는 최대 2진 상태 수는?

  1. 16개
  2. 32개
  3. 64개
  4. 85개
(정답률: 58%)
  • 6개의 플립플롭은 각각 2가지 상태(0 또는 1)를 가질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2의 6승인 64가지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4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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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전가산기(Full Adder)를 정확히 설명한 것은?

  1. 자리올림을 더하여 그 자리의 2진수의 덧셈을 완전히 하는 회로이다.
  2. 아랫자리의 자리올림을 더하여 홀수의 덧셈을 하는 회로이다.
  3. 아랫자리의 자리올림을 더하여 짝수의 덧셈을 하는 회로이다.
  4. 자리올림을 무시하고 일반 계산과 같이 덧셈하는 회로이다.
(정답률: 57%)
  • 전가산기는 두 개의 이진수와 이전 자리에서의 자리올림을 입력으로 받아, 각 자리의 덧셈과 다음 자리로의 자리올림을 출력하는 회로이다. 따라서 "자리올림을 더하여 그 자리의 2진수의 덧셈을 완전히 하는 회로이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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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특정 비트의 값을 무조건 0으로 바꾸는 연산은?

  1. XOR 연산
  2. 선택적-세트(Selective-Set) 연산
  3. 선택적-보수(Selective-Complement) 연산
  4. 마스크(Mask) 연산
(정답률: 65%)
  • 마스크(Mask) 연산은 특정 비트의 값을 0으로 바꾸는 연산이다. 이는 AND 연산과 비슷하지만,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반환하는 반면, 마스크 연산은 마스크로 지정한 비트가 1인 경우에만 원래 값과 같은 값을 반환하고, 0인 경우에는 0을 반환한다. 따라서, 마스크 연산을 사용하여 특정 비트의 값을 0으로 바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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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방송통신 기기

21. 다음 중 방송에 사용될 영상소재를 컴퓨터 영상장치에 의하여 입력받아 스토리지(Storage)에 저장, 인코딩, 방송소재 검색, 미디어관리, 캡처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Betacam System
  2. Master Control System
  3. ADC System
  4. Capture System
(정답률: 75%)
  • Capture System은 영상소재를 입력받아 저장하고, 인코딩하며, 검색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방송에 사용될 영상소재를 처리하기에 적합하다. Betacam System은 비디오 녹화 및 재생을 위한 시스템, Master Control System은 방송 채널을 관리하는 시스템, ADC System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시스템이므로, 이들은 방송에 사용될 영상소재를 처리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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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임피던스가 25[Ω]인 반파장 안테나와 특성임피던스가 100[Ω]인 선로를 정합하기 위한 임피던스 값은?

  1. 150[Ω]
  2. 250[Ω]
  3. 25[Ω]
  4. 50[Ω]
(정답률: 79%)
  • 반파장 안테나와 선로를 연결할 때, 두 장치의 임피던스가 일치하지 않으면 반사파가 발생하여 신호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장치의 임피던스를 정확히 일치시켜야 합니다.

    임피던스 변환 공식 Z = (Z1 x Z2)^0.5 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Z1은 반파장 안테나의 임피던스인 25[Ω]이고, Z2는 특성임피던스인 100[Ω]입니다.

    따라서, Z = (25[Ω] x 100[Ω])^0.5 = 50[Ω] 이므로, 정답은 "50[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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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스튜디오 설비 중 임계치 이하의 레벨은 통과시키지 않는 것은?

  1. 노이즈 게이트(Noise Gate)
  2. 익스팬더(Expander)
  3. 리미터(Limiter)
  4. 이퀄라이저(Equalizer)
(정답률: 62%)
  • 노이즈 게이트(Noise Gate)는 입력 신호의 레벨이 일정 임계치 이하일 때 신호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주로 노이즈나 잡음 같은 원치 않는 신호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임계치 이하의 레벨을 통과시키지 않습니다. 익스팬더(Expander)는 입력 신호의 레벨이 일정 임계치 이하일 때 신호를 약화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노이즈 게이트와 달리 신호를 차단하지는 않습니다. 리미터(Limiter)는 입력 신호의 레벨이 일정 임계치 이상일 때 신호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퀄라이저(Equalizer)는 입력 신호의 주파수 대역을 조절하여 음색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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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야외 음악회와 같이 열린공간에서의 야간 중계시 최상의 영상 제작을 위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Jimmy-Jib 카메라나 스테디캄으로 이용하는 EFP카메라는 와이드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녹화 전에 Full-Focus를 조정해야 한다.
  2. 무대와 객석의 밝기 기준은 가능한 객석이 무대보다 밝지 않도록 카메라 아이리스(Iris)를 조정한다.
  3. 넓은 야외에서는 조명이 부족하므로 카메라 렌즈배율 사용을 자주하여 영상의 해상도를 높이도록 한다.
  4. 인물 샷을 중심으로 하는 카메라는 인물 색조와 밝기를 스코프와 모니터로 확인하여 수시로 적절하게 조정한다.
(정답률: 78%)
  • "넓은 야외에서는 조명이 부족하므로 카메라 렌즈배율 사용을 자주하여 영상의 해상도를 높이도록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넓은 야외에서는 조명이 부족하기 때문에 렌즈배율을 높여서 더 많은 빛을 받아 해상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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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우리나라에서 시행하는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인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사용 주파수 대역은?

  1. VHF-low, 54-88 [MHz]
  2. FM, 88-108 [MHz]
  3. VHF-high, 174-216 [MHz]
  4. UHF, 470-806 [MHz]
(정답률: 66%)
  • DMB는 VHF-high 대역인 174-216MHz를 사용한다. 이는 VHF-low 대역인 54-88MHz와는 다른 주파수 대역이며, FM 라디오와는 겹치지 않는 주파수 대역이다. 또한 UHF 대역인 470-806MHz와도 다른 주파수 대역이다. 따라서 DMB는 VHF-high 대역을 사용하여 방송을 전송하고 수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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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음향조정 설비(Audio Console)의 구성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입력부분(Input section)
  2. 출력부분 선택 스위치
  3. 모니터계(Monitor Module)
  4. Compressor/Limiter
(정답률: 63%)
  • Compressor/Limiter는 음향 신호를 압축하거나 제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입력부분, 출력부분 선택 스위치, 모니터계는 모두 음향 신호를 처리하고 모니터링하는데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Compressor/Limiter와는 구성 및 기능적으로 거리가 먼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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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디지털 영상신호의 압축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통계적 중복성 제거
  2. 공간적 중복성 제거
  3. 잡음 주파수 제거
  4. 시간적 중복성 제거
(정답률: 64%)
  • 정답은 "잡음 주파수 제거"입니다.

    디지털 영상신호의 압축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중에서 "잡음 주파수 제거"는 압축 방법이 아니라 영상처리 기술 중 하나입니다.

    잡음 주파수 제거는 영상에서 발생하는 잡음을 제거하기 위한 기술로, 주파수 도메인에서 필터링을 통해 잡음을 제거합니다. 이는 영상의 정보를 압축하는 것과는 별개의 기술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영상신호의 압축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잡음 주파수 제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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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압축, 복원 표준화 규격이 맞지 않는 것은?

  1. 이동단말화상 : MPEG-4
  2. 정지화상(컬러) :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 Group)
  3. 음성 및 동화상(컬러) :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
  4. 시청각 서비스를 위한 비디오 코덱 압축기법 : MHEG(Multimedia & Hypermedia Information Coding Expert Group)
(정답률: 59%)
  • 시청각 서비스를 위한 비디오 코덱 압축기법은 MHEG가 아니라 MPEG이어야 합니다. MHEG는 멀티미디어 및 하이퍼미디어 정보 인코딩 전문가 그룹으로, 시청각 서비스를 위한 비디오 코덱 압축기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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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보기 중에서 우리나라 디지털 TV 방송 표준의 규격으로 옳은 것은?

  1. 변조방식 : 8-VSB, 영상 : MPEG-2, 음성 : AC-3
  2. 변조방식 : 8-VSB, 영상 : MPEG-2, 음성 : AAC
  3. 변조방식 : 16-VSB, 영상 : MPEG-2, 음성 : AC-3
  4. 변조방식 : 16-VSB, 영상 : MPEG-2, 음성 : AAC
(정답률: 77%)
  • 우리나라 디지털 TV 방송 표준의 규격은 "변조방식 : 8-VSB, 영상 : MPEG-2, 음성 : AC-3" 입니다. 이유는 8-VSB 방식은 미국에서 개발된 방식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MPEG-2는 디지털 TV 방송에서 사용되는 압축 방식 중 하나로, 고화질의 영상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AC-3은 오디오 코덱 중 하나로, 고음질의 음성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규격이 우리나라 디지털 TV 방송 표준의 규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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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위성방송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넓은 범위의 방송구역 확보가 가능하다.
  2. 국가간, 대륙간 방송서비스 확보가 가능하다.
  3. 지구의 일식과 태양의 잡음의 영향을 받는다.
  4. 특정 주파수에서 강우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80%)
  • "특정 주파수에서 강우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위성방송이 전파를 지상으로 내리는 것이 아니라 위성으로부터 전파를 내리기 때문에 지상의 기상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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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위성통신에서 사용되는 다중 접속 방식 중 지구국이 증가해도 회선 효율이 양호하고 통화회선마다 고유코드를 할당하여 전송함으로써 지구국 상호간에 혼신 없이 통신이 가능한 방식은?

  1. SDMA(Space Division Multiple Access)
  2. FDMA(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3.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4.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정답률: 82%)
  • CDMA는 고유코드를 할당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다른 다중 접속 방식과 달리 회선 효율이 양호하면서도 지구국 상호간에 혼신 없이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지구국이 증가해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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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유선방송(CATV)의 전송분배계에서 사용되는 수동기기(passive element)가 아닌 것은?

  1. 연장증폭기
  2. 분배기
  3. 혼신방지기
  4. 보안기
(정답률: 47%)
  • 유선방송(CATV)의 전송분배계에서 사용되는 수동기기(passive element)는 신호를 증폭하거나 처리하지 않고 분배하거나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장증폭기"는 수동기기가 아닌 선택지입니다. 연장증폭기는 신호를 증폭하고 처리하는 능동기기(active eleme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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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ATV 시스템에서 분기 단자에 신호를 가했을 때 입력레벨과 간선의 출력단자에서 나오는 출력레벨과의 차에 의해 발생하는 손실은?

  1. 누화손실
  2. 결합손실
  3. 단자간 결합손실
  4. 역결합손실
(정답률: 76%)
  • 분기 단자에 신호를 가했을 때 입력레벨과 간선의 출력단자에서 나오는 출력레벨과의 차에 의해 발생하는 손실은 역결합손실이다. 이는 분기 단자에서 신호가 반사되어 다시 입력 신호와 겹쳐져서 발생하는 손실로, 이는 신호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CATV 시스템에서는 역결합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절한 설계와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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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CATV 전송로에 증폭 기능이 없는 4분배기를 연결하였을 때, 입력에 비해 출력 손실값은 몇 [dB] 감소하는가? (단, 단자 손실값은 제외한다.)

  1. -3.02[dB]
  2. -4.02[dB]
  3. -5.02[dB]
  4. -6.02[dB]
(정답률: 73%)
  • 4분배기는 입력 신호를 4개의 출력으로 분배하기 때문에 각 출력에서는 입력 신호의 1/4 크기만큼의 전력이 출력된다. 따라서 출력 신호의 전력은 입력 신호의 전력의 1/4이 되므로, 출력 신호의 전력은 입력 신호의 10log(1/4) = -6.02[dB] 만큼 감소한다. 따라서 정답은 "-6.02[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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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IPTV에 대한 설명 중 내용이 바르지 못한 것은?

  1. 브로드캐스트의 경우 네트워크의 이용 효율을 높일 수 있다.
  2. VOD 서비스의 경우 초기 투자비용의 증가 및 장비의 비효율성을 증가 시킨다.
  3. 브로드캐스트의 경우 네트워크에 항상 데이터가 존재하여 네트워크에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킨다.
  4. VOD 서비스의 경우 중복적인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전송해야 하므로 네트워크와 서비스 장비의 효율성 또는 서비스 인원에 맞는 장비를 구축해야 한다.
(정답률: 52%)
  • "브로드캐스트의 경우 네트워크에 항상 데이터가 존재하여 네트워크에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킨다."가 바르지 못한 설명입니다.

    브로드캐스트는 한 번에 여러 대상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로드캐스트를 이용하면 네트워크의 이용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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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지상파 DMB에 관련된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1. 256QAM 변조방식이다.
  2. 이동성이 강화된 방송미디어이다.
  3. Digital Mobile Broadcasting의 약자이다.
  4. 단일 캐리어 전송방식이다.
(정답률: 66%)
  • 이동성이 강화된 방송미디어이다. - DMB는 모바일 기기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며, 이동 중에도 안정적인 수신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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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휘도신호와 색신호를 분리시켜 영상의 화질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되는 필터는?

  1. 밴드(Band) 필터
  2. 패스(Pass) 필터
  3. 콤브(Comb) 필터
  4. 저역필터
(정답률: 70%)
  • 콤브 필터는 휘도신호와 색신호를 분리시켜주는 필터로, 휘도신호와 색신호가 섞여서 발생하는 깨끗하지 않은 이미지를 개선시켜 화질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이 필터는 수직선 형태의 패턴을 이용하여 휘도신호와 색신호를 분리시키는데, 이를 통해 더 선명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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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아날로그 영상 신호의 측정 항목에 따른 증상으로 옳은 것은?

  1. C/N비가 낮으면 대각선의 띠가 나타난다.
  2. CSO는 물결치는 비스듬한 줄무늬 현상이 발생한다.
  3. CTB는 SNOW 현상이 발생한다.
  4. 교차변조는 2~3개의 줄무늬 현상이 발생한다.
(정답률: 62%)
  • CSO는 주파수가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신호가 섞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 때 물결치는 비스듬한 줄무늬 현상이 발생한다. 이는 수신기에서 신호를 분리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수신 감도가 낮아지면 더욱 심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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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외부 동기를 전혀 걸 수 없는 중계차, 위성, 가정용 아날로그 VTR 등에서 전송되는 영상신호를 스튜디오의 동기 신호 기준에 맞도록 강제적으로 일치시키는 장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Video Switcher
  2. FS(Frame Synchronizer)
  3. DSK(Down Stream Keyer)
  4. SPG(Sync Pulse Generator)
(정답률: 76%)
  • FS(Frame Synchronizer)는 외부 동기를 전혀 걸 수 없는 장치에서 전송되는 영상신호를 스튜디오의 동기 신호 기준에 맞도록 강제적으로 일치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FS(Frame Synchronizer)가 정답이다. Video Switcher는 비디오 신호를 전환하는 장치, DSK(Down Stream Keyer)는 하단에 있는 영상에 키를 삽입하는 장치, SPG(Sync Pulse Generator)는 동기 신호를 생성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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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Color의 위상각을 교정 또는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계측기는?

  1. 벡터스코프
  2. 웨이브폼모니터
  3. 오실로스코프
  4. 전위차계
(정답률: 77%)
  • 벡터스코프는 색상 신호의 위상각을 측정하고 교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측기입니다. 이는 색상 신호의 위상이 올바르게 조정되지 않으면 색상이 왜곡되어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웨이브폼모니터, 오실로스코프, 전위차계는 주로 전기 신호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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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방송미디어 공학

41. 다음 중 디지털 변조방식과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PM
  2. ASK
  3. FSK
  4. PSK
(정답률: 82%)
  • 정답은 "PM"이다.

    ASK, FSK, PSK는 모두 디지털 변조 방식 중 하나로, 각각 진폭, 주파수, 위상을 변조하여 정보를 전송한다.

    하지만 PM은 위상 변조 방식으로, 위상을 변조하여 정보를 전송한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방식과는 거리가 먼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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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뉴미디어가 보급되었을 때 이를 이용할 수 있는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 간의 간격이 커짐을 지적한 가설은?

  1. 정보격차가설
  2. 의제설정가설
  3. 제한효과가설
  4. 탄환이론
(정답률: 83%)
  • "정보격차가설"은 뉴미디어가 보급되면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 간의 격차가 커진다는 가설입니다. 이는 정보를 얻는 능력, 기술, 경제력 등이 부족한 사람들은 뉴미디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얻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보격차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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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케이블 텔레비전의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1. 지상파 방송을 수신할 수 없는 난시청 지역에서는 서비스가 안된다.
  2. 지상파 텔레비전에 비해 제공할 수 있는 채널의 수가 적다.
  3. 가입자의 의사전달이 안 되어 단방향 서비스만 가능하다.
  4. 시청가의 정보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채널이 가능하다.
(정답률: 77%)
  • 케이블 텔레비전은 지상파 방송을 수신할 수 없는 지역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하며, 전문채널을 제공하여 시청가의 정보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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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믹싱에서 이펙트가 많이 사용되는데 이펙트를 음의 요소로 분류할 때 속하지 않는 것은?

  1. 주파수의 변화
  2. 진폭의 변화
  3. 시간축의 변화
  4. 위상의 변화
(정답률: 55%)
  • 위상의 변화는 음의 요소 중 하나이지만, 이펙트로서는 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주파수의 변화, 진폭의 변화, 시간축의 변화는 대표적인 이펙트로 자주 사용됩니다. 위상의 변화는 주로 필터링이나 페이저와 같은 특정 이펙트에서 사용되며, 음의 특성을 바꾸는 것보다는 공간감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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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잔향시간의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음압 레벨이 60dB 감쇠되는 시간이다.
  2. 잔향 시간은 체적에 비례한다.
  3. 잔향시간은 흡음력에 반비례한다.
  4. 최적 잔향 시간은 음원과 관계가 없다.
(정답률: 77%)
  • "최적 잔향 시간은 음원과 관계가 없다."는 틀린 설명이다. 잔향시간은 음원의 성격에 따라 최적값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클래식 음악은 잔향이 길어야 하지만, 음악회장에서의 연설이나 회의에서는 잔향이 짧아야 한다. 따라서, 잔향시간은 음원의 성격에 따라 최적값이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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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ATSC TV방식에서 사용되는 변조방식과 1채널당의 대역폭을 옳게 나열한 것은?

  1. OFDM 방식/ 6[MHz]
  2. 8VSB 방식/ 6[MHz]
  3. OFDM 방식/ 7~8[MHz]
  4. 8VSB 방식/ 7~8[MHz]
(정답률: 73%)
  • ATSC TV방식에서 사용되는 변조방식은 8VSB 방식이며, 1채널당의 대역폭은 6MHz입니다. 이는 ATSC TV방식에서 사용되는 표준 대역폭이 6MHz이기 때문입니다. 8VSB 방식은 8진법 직교 변조 방식으로, 신호를 8개의 서로 직교하는 부호로 변조하여 전송합니다. 이 방식은 다중경로 간섭에 강하고, 신호의 도달 거리가 길어지더라도 안정적인 수신이 가능합니다. OFDM 방식은 다중 하위 채널을 이용하여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대역폭이 넓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OFDM 방식은 7~8MHz의 대역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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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컬러TV 방송에서 색차신호 R-Y, B-Y, G-Y 3개를 보내지 않고 R-Y, B-Y 2개의 색차신호만 보내는 이유는 무엇인가?

  1. 2개의 색차신호 R-Y, B-Y로 색차신호 G-Y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2. 휘도신호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3. 흑백 TV 수상기로도 컬러 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4. 기존의 흑백 TV 주파수 대역내에 컬러 신호를 삽입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75%)
  • 정답은 "2개의 색차신호 R-Y, B-Y로 색차신호 G-Y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입니다. R-Y와 B-Y는 G-Y를 만들기 위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G-Y를 따로 보내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색차신호를 전송하는 대역폭을 줄이고, 전송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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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조명으로 다양한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컬러 필터의 종류 중에서 다른 보기의 필터들 보다 상대적으로 습기에 취약하고 찢어지기 쉬우나 색상이 다양하고 값이 저렴하여 많이 이용되었던 것은?

  1. 유리(Glass) 필터
  2. 플라스틱(Plastic) 필터
  3. 젤라틴(Gelatin) 필터
  4. 다이크로익(Dichroic) 필터
(정답률: 72%)
  • 젤라틴 필터는 색상이 다양하고 값이 저렴하여 많이 이용되었으나, 상대적으로 습기에 취약하고 찢어지기 쉬운 소재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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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적절한 노출을 결정하기 위해 흑백에서의 연속적인 밝기 톤을 10단계의 표본으로 만들어 놓은 것을 지칭하는 용어는?

  1. 존 시스템(Zone System)
  2. 조명 제어 시스템(Lighting Control System)
  3. 컬러 시스템(Color System)
  4. F 넘버 시스템(F Number System)
(정답률: 74%)
  • 존 시스템은 사진 촬영에서 적절한 노출을 결정하기 위해 흑백에서의 연속적인 밝기 톤을 10단계의 표본으로 만들어 놓은 것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사진 촬영 시 밝기 조절을 더욱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존 시스템(Zone System)"입니다. 조명 제어 시스템은 조명을 제어하는 시스템, 컬러 시스템은 색상을 다루는 시스템, F 넘버 시스템은 렌즈의 조리개 크기를 나타내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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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의 오디오 효과기의 기능 중에서 주파수 영역을 변화시키는 것은 무엇인가?

  1. Equalizer
  2. Limiter
  3. Digital Delay
  4. Compressor
(정답률: 77%)
  • Equalizer는 주파수 영역을 변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특정 주파수 대역의 음량을 증폭하거나 감소시켜서 원하는 음향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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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어떤 음을 듣고 있을 때 진폭이 큰 음이 가해지면 원래의 음이 들리지 않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마스킹 효과
  2. 바이노럴 효과
  3. 칵테일 파티 효과
  4. 하스 효과
(정답률: 81%)
  • 마스킹 효과는 큰 진폭의 음이 작은 진폭의 음을 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청각 시스템에서 작은 진폭의 음이 큰 진폭의 음에 의해 가려져서 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상 생활에서도 자주 일어나며, 예를 들어 음악을 들을 때 주변에서 큰 소리가 나면 작은 소리는 들리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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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방송의 디지털화로 인한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무엇인가?

  1. 다양화
  2. 저화질화
  3. 개인화
  4. 네트워크화
(정답률: 87%)
  • 저화질화는 방송의 디지털화로 인해 발생한 현상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디지털화로 인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전송 속도와 대역폭이 중요해졌고, 이를 위해 고화질의 방송을 전송하기에는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저화질의 방송이 대세가 되었으며, 이는 시청자들의 시청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요인 중 하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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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마이크에서 발생하는 험(Hum)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마이크케이블과 전원선을 인접하여 나란히 포설하지 않는다.
  2. 평형의 출력을 가지는 마이크와 케이블을 이용하며, 콘솔에도 평형으로 연결한다.
  3. 가능한 높은 임피던스의 마이크를 사용한다.
  4. 차폐특성이 우수한 쉴드를 갖춘 케이블을 사용한다.
(정답률: 80%)
  • 가능한 높은 임피던스의 마이크를 사용한다. 이유는 임피던스가 높을수록 마이크의 출력 신호가 강해지기 때문에 외부 잡음에 덜 민감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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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의 문자열을 무손실 압축했을 경우 가능한 압축률은 얼마인가?

  1. 1/2
  2. 1/3
  3. 1/4
  4. 1/5
(정답률: 77%)
  • 주어진 문자열은 "ABABABABABAB"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무손실 압축하면 "6AB"로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원래 문자열의 길이는 12이고, 압축한 문자열의 길이는 3이므로 가능한 압축률은 3/12 = 1/4이다. 따라서 정답은 "1/4"가 되어야 한다. "1/2"가 아닌 이유는 압축한 문자열의 길이가 원래 문자열의 길이의 절반보다 작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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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화망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DB)를 갖춘 센터에 이용자가 희망하는 정보화면을 요구하면 문자나 도형정보가 TV화면에 나타나는 시스템은?

  1. 비디오텍스(Videotex)
  2. VAN(Value Added Network)
  3. ISDN(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4. RBDS(Radio Broadcast Data System)
(정답률: 72%)
  • 비디오텍스는 전화망을 이용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이용자가 희망하는 정보를 요구하면 해당 정보가 TV화면에 나타나는 기술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비디오텍스(Videotex)"이다. VAN은 부가가치망, ISDN은 통합서비스디지털망, RBDS는 라디오방송데이터시스템으로, 이들은 비디오텍스와는 다른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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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디지털TV방송 서비스의 데이터방송표준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지상파방송 : CAM
  2. 위성방송 : ACAP
  3. 케이블방송 : OCAP
  4. 인터넷방송 : DVB-GEM
(정답률: 70%)
  • 케이블방송은 OCAP(OpenCable Application Platform)을 사용하여 디지털TV방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OCAP은 케이블방송사가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와 API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데이터방송표준입니다. 따라서 케이블방송과 OCAP은 바르게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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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아날로그TV의 문자다중방송(Teletext)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문자나 그래픽의 영상정보를 TV신호의 수직귀선시간 중에 디지털신호로 다중하여 전송한다.
  2. TV화면을 통해 뉴스, 일기예보, 문화 등의 원하는 각종 서비스를 사용자가 선택해서 볼 수 없는 방송이다.
  3. 정보를 화면에 표시하는 방법은 TV화면과 동시에 나타내는 방법과 정보만 표시하는 방법이 있다.
  4. 문자다중방송이 채택 되지 않을 경우에는 방송국에서 영상신호와 정보를 중첩하여 전송할 수 없다.
(정답률: 60%)
  • "TV화면을 통해 뉴스, 일기예보, 문화 등의 원하는 각종 서비스를 사용자가 선택해서 볼 수 없는 방송이다."는 오히려 아날로그TV의 문자다중방송(Teletext)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Teletext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볼 수 있는 방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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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음향 압축 파일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FLAC
  2. MP3
  3. AC-3
  4. Real Audio
(정답률: 66%)
  • Real Audio는 음향 압축 파일의 종류 중 하나가 아닙니다. Real Audio는 RealNetworks사에서 개발한 스트리밍 미디어 포맷으로,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오디오 및 비디오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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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주파수가 다른 복수의 대역신호로 분할하여 대역 신호마다 신호의 특성과 중요도에 따라서 부호화 방식이나 비트수 할당 등을 달리하여 부호화 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1. 허프만 코딩
  2. 해밍 코딩
  3. 서브밴드 코딩
  4. 변환 코딩
(정답률: 49%)
  • 서브밴드 코딩은 주파수가 다른 대역 신호를 분할하여 각 대역마다 다른 부호화 방식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대역마다 신호의 특성과 중요도에 따라서 효율적인 부호화가 가능하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서브밴드 코딩"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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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MPEG 영상 데이터의 계층을 낮은 층부터 올바르게 연결한 것은?

  1. Block - Macroblock - Slice - Picture
  2. Macroblock - Block - Slice - Picture
  3. Slice - Macroblock - Block - Picture
  4. Slice - Block - Macroblock - Picture
(정답률: 76%)
  • MPEG 영상 데이터의 계층 구조는 Block, Macroblock, Slice, Picture 순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Block: 영상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로, 8x8 크기의 픽셀 블록입니다.
    - Macroblock: Block을 모아서 만든 큰 단위로, 16x16 크기의 픽셀 블록입니다. 이것이 영상 압축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 Slice: 영상을 여러 개의 Slice로 나누어 처리하는데, Slice는 여러 개의 Macroblock으로 이루어진 단위입니다.
    - Picture: 영상의 전체 프레임을 나타내는 단위로, 여러 개의 Slice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Block - Macroblock - Slice - Picture 순서가 올바른 계층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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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방송통신 시스템

61. 다음 중 통신시스템의 구성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송회선망
  2. 대체장치
  3. 단말장치
  4. 송출장치
(정답률: 69%)
  • 통신시스템의 구성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대체장치"입니다. 대체장치는 일시적으로 고장이 발생한 장치를 대체하여 시스템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장치로, 통신시스템의 구성요소는 전송회선망, 단말장치, 송출장치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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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문장과 같은 조건의 반송파 주파수는?

  1. 1,100[kHz]
  2. 1,005[kHz]
  3. 1,000[kHz]
  4. 995[kHz]
(정답률: 73%)
  • 주파수 변조에서 반송파 주파수는 원래의 캐리어 주파수와 같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원래의 캐리어 주파수가 1,000[kHz] 이므로 반송파 주파수도 1,000[kHz]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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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주파수 변조에서 최대주파수편이가 75[kHz]이고 변조신호의 주파수가 15[kHz]일 경우에 FM 주파수의 대역폭으로 옳은 것은?

  1. 15[kHz]
  2. 75[kHz]
  3. 50[kHz]
  4. 180[kHz]
(정답률: 71%)
  • 주파수 변조에서 대역폭은 최대주파수편이 2배가 되므로, 주파수 변조에서의 FM 주파수 대역폭은 2 × 75[kHz] = 150[kHz]가 된다. 하지만, 변조신호의 주파수가 15[kHz]이므로, 이를 고려하여 대역폭을 계산하면 150[kHz] - 2 × 15[kHz] = 120[kHz]가 된다. 따라서, 옳은 대답은 "180[kHz]"가 아닌 "120[k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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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단파방송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측파대 진폭변조나 단측파대 진폭변조를 사용한다.
  2. E층, F층 등의 전리층 반사에 의해 원거리까지 퍼지는 특성을 가진다.
  3. 국제방송에서는 단파전용으로 6~30[MHz]를 사용한다.
  4. SSB방식 수신기가 DSB방식보다 우수하고, 수신기교체 비용도 저렴하다.
(정답률: 76%)
  • 단파방송은 양측파대 진폭변조나 단측파대 진폭변조를 사용하며, E층, F층 등의 전리층 반사에 의해 원거리까지 퍼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제방송에서는 단파전용으로 6~30[MHz]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SSB방식 수신기가 DSB방식보다 우수하고, 수신기교체 비용도 저렴하다." 입니다. SSB방식은 DSB방식에 비해 대역폭을 절약할 수 있고, 음성신호의 왜곡이 적어 음질이 좋습니다. 또한, 수신기교체 비용도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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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AM 슈퍼헤테로다인 수신기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조파 증폭부 - 수신기의 최저 수신가능 전파강도 결정
  2. 주파수 변환부 - 주파수 혼합회로와 국부발진회로로 구성
  3. 중간주파 증폭부 - 수신기 중간에서 다시 한번 변조하는 회로
  4. 검파부 - 중간주파의 입력신호에서 가청주파수의 원신호를분리
(정답률: 50%)
  • "중간주파 증폭부 - 수신기 중간에서 다시 한번 변조하는 회로"가 틀린 것이 맞습니다. AM 슈퍼헤테로다인 수신기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고조파 증폭부 - 수신기의 최저 수신 가능 전파 강도 결정
    2. 주파수 변환부 - 주파수 혼합 회로와 국부 발진 회로로 구성
    3. 중간주파 증폭부 - 중간주파 신호를 증폭하는 회로
    4. 검파부 - 중간주파의 입력 신호에서 가청 주파수의 원신호를 분리

    중간주파 증폭부는 중간주파 신호를 증폭하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에서는 다시 한번 변조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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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AM 표준방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중파대 주파수를 사용한다.
  2. 진폭변조를 사용한다.
  3. FM에 비해 외래잡음에 강하고 다이나믹 레인지가 넓다.
  4. 수신기는 슈퍼헤테로다인 방식을 사용한다.
(정답률: 75%)
  • 정답은 "진폭변조를 사용한다." 이다. AM 방식은 진폭변조를 사용하지만, FM 방식은 주파수변조를 사용한다. AM 방식은 주로 중파대 주파수를 사용하며, 수신기는 슈퍼헤테로다인 방식을 사용한다. AM 방식은 FM 방식에 비해 외래잡음에 강하고 다이나믹 레인지가 넓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AM 방식이 진폭변조를 사용하기 때문에 신호의 진폭이 변화하면서 전송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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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지상파 디지털방송(DTV) 시스템의 중계기 구성요소로서 변조기의 변조된 IF 신호를 중계기의 채널 주파수로 변환하여 파워앰프의 입력부까지 원하는 신호를 전송해주는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Exciter
  2. 왜곡보상부
  3. HPA
  4. Controller
(정답률: 74%)
  • 정답은 "Exciter"이다. Exciter는 변조기에서 변조된 IF 신호를 중계기의 채널 주파수로 변환하여 파워앰프의 입력부까지 원하는 신호를 전송해주는 부분을 말한다. 즉, 중계기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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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디지털 HDTV 방송시스템의 채널부호화 및 변조를 수행하는 것은?

  1. Source Coding
  2. Compression
  3. RF Transmission
  4. Demodulation
(정답률: 62%)
  • 디지털 HDTV 방송시스템에서 채널부호화 및 변조는 RF Transmission에서 수행됩니다. 이는 디지털 신호를 무선 주파수로 변환하여 전파로 송출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RF Transmission은 디지털 HDTV 방송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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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지상파 디지털 방식의 변조방식인 OFD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펙트럼 사용 효율이 높다.
  2. 심볼간 간섭에 강하다.
  3. 펄스 성형 필터가 불필요하다.
  4. 변조신호는 진폭이 가우시안 분포이므로 PAPR(Peak to Average Power Ratio)이 낮다.
(정답률: 58%)
  • OFDM에서 변조신호는 진폭이 가우시안 분포이므로 PAPR(Peak to Average Power Ratio)이 낮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OFDM에서는 PAPR이 높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기술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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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CATV 동축케이블 내의 전자파 속도는? (단, εr=2.3(비투자율), μr=1(비유전율), ε0≒8.855×10-12[F/m], μ0=4π×10-7[H/m])

  1. 약 1.5×108[m/s]
  2. 약 2.0×108[m/s]
  3. 약 2.5×108[m/s]
  4. 약 3.0×108[m/s]
(정답률: 69%)
  • 전자파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v = 1/√(εrμr) × c

    여기서 c는 진공에서의 빛의 속도인 약 3.0×108[m/s]입니다.

    따라서, v = 1/√(2.3×1) × 3.0×108[m/s] ≒ 2.0×108[m/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2.0×108[m/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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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텔레비전 송신설비 중 VHF 송신 안테나의 종류로 슬롯 안테나(Slot Antenna)계에 해당되는 것은?

  1. 야기 안테나
  2. 쌍루프 안테나
  3. 진행파형 안테너
  4. 다소자 ring antenna
(정답률: 50%)
  • 슬롯 안테나는 진행파형 안테나에 해당됩니다. 슬롯 안테나는 길쭉한 구멍이 뚫린 금속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구멍을 통해 전파를 방출합니다. 진행파형 안테나는 이러한 슬롯 안테나의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안테나로, 전파를 방출할 때 일정한 주기로 진동하는 전류를 이용하여 전파를 방출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진행파형 안테나는 VHF 대역에서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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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은 중계유선방송에서 사용 되고있는 용어를 설명한 것으로틀린 것은?

  1. “신호레벨”이라 함은 채널의 신호의 세기를 1[mV]를 기준으로 하여 데시벨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2. “비트 방해비(D/U)"라 함은 방해신호에 대한 영상반송파의 비율을 데시벨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3. “수신단자간 결합도”라 함은 수신단자에 전송되는 영상반송파가 다른 수신단자에 넘어 들어오는 비율을 데시벨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4. 유선방송국설비 중 수신안테나 출력레벨은 안테나 후단에서, 나머지는 주 전송장치 후단에서 측정한다.
(정답률: 54%)
  • "신호레벨"이라 함은 채널의 신호의 세기를 데시벨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이는 1[mV]를 기준으로 하여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해당 채널에서 측정된 최대 출력 신호의 세기를 기준으로 하여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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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은 서비스 지역에 따른 위성의 분류를 나타낸 것이다. 국제위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INMARSAT
  2. INTELSAT
  3. INTERSPUTNIK
  4. PANAMSAT
(정답률: 61%)
  • 정답은 "PANAMSAT"입니다. 이유는 PANAMSAT은 국제 위성 통신 기구에 속하지 않는 민간 위성 운영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INMARSAT, INTELSAT, INTERSPUTNIK은 모두 국제 위성 통신 기구에 속하는 공공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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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은 위성궤도의 종류별 위성고도를 나타낸 것이다. 틀린 것은?

  1. 저궤도 위성 : 약 300~1,500[km]
  2. 중궤도 위성 : 약 1,500~10,000[km]
  3. 타원형 고궤도 위성 : 약 10,000~40,000[km]
  4. 정지궤도 위성 : 약 40,000~50,000[km]
(정답률: 68%)
  • 정답은 "정지궤도 위성 : 약 40,000~50,000[km]" 이다. 정지궤도 위성은 지구의 자전 주기와 일치하는 고도에 위치하며, 지구와 같은 속도로 회전하므로 항상 일정한 지점을 바라보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고도에 위치해야만 정지궤도 위성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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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TV 방송은 방송기술 발전과 방송환경 변화 및 방송품질 향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여 왔다. 다음 중 TV 방송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CATV
  2. IPTV
  3. 3DTV
  4. MDTV
(정답률: 68%)
  • 정답: MDTV

    설명: CATV는 케이블 TV, IPTV는 인터넷 TV, 3DTV는 3차원 TV로 TV 방송의 종류에 해당한다. 하지만 MDTV는 존재하지 않는다. MDTV는 Mobile Digital TV의 약자로 모바일 TV를 의미하지만, 이는 TV 방송의 종류가 아니라 TV 시청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MDTV는 TV 방송의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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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지상파 DMB에서 사용하는 QPSK 변조방식은 하나의 부호에 몇 개의 비트가 할당되는가?

  1. 2
  2. 4
  3. 16
  4. 64
(정답률: 72%)
  • QPSK 변조방식은 2개의 비트가 하나의 부호에 할당됩니다. 이는 QPSK가 Quadrature Phase Shift Keying의 약자이며, 4개의 상태를 가지는 변조방식이기 때문입니다. 4개의 상태는 각각 00, 01, 10, 11로 표현되며, 이 중 하나의 상태가 하나의 부호에 할당됩니다. 따라서 2개의 비트가 하나의 부호에 할당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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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지상파 DMB방송의 오디오신호 부호화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오디오 신호의 대역은 20,300[kHz] 이하로 할 것
  2. 오디오 신호의 표본화 주파수는 최대 48,000[Hz]로 할 것
  3. 오디오 신호의 표본당 비트 수는 최대 28 이하일 것
  4. 오디오 신호의 표본당 비트 수는 최대 25 이하일 것
(정답률: 71%)
  • 오디오 신호를 표본화할 때는 나이퀴스트-샘플링 정리에 따라 표본화 주파수는 신호 대역의 2배 이상으로 설정해야 한다. 따라서 오디오 신호의 대역이 20,300[kHz] 이하이므로 표본화 주파수는 최대 48,000[Hz]로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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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송신소 시스템 설계식 고려해야 할 기본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전파의 특성상 TV, FM, 중파방송의 설계조건은 동일하게 적용한다.
  2. 자연재해의 영향이 적은 곳에 설치한다.
  3. 운용요원의 통근 및 거주가 용이한 곳에 설치한다.
  4. 전원선의 인입과 기기의 반입이 용이한 장소에 설치한다.
(정답률: 70%)
  • 전파는 공기 중을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거리가 멀어질수록 전파의 강도가 약해진다. 따라서 송신소 시스템 설계 시 거리가 먼 것은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TV, FM, 중파방송은 모두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파의 특성상 설계조건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따라서 "전파의 특성상 TV, FM, 중파방송의 설계조건은 동일하게 적용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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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방송 제작장비에 대한 특성을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 측정항목이 아닌 것은?

  1. 회절 특성
  2. 고조파 왜곡(THD)
  3. 신호대 잡음비(S/N)
  4. 주파수응답 특성
(정답률: 49%)
  • "회절 특성"은 방송 제작장비에 대한 특성을 측정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회절은 소리가 반사되어 도달하는 시간차를 의미하며, 방송 제작장비의 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회절 특성"은 방송 제작장비에 대한 측정항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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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오디오신호를 장거리 전송하는 경우, 외부 노이즈에 의한 신호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평형신호 회선(Balanced Cable) 구성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는 것은?

  1. CCIR(International Radio Consultative Committee)
  2. PAPR(Peak-to-Average Power Ratio)
  3. PSRR(Power Supply Rejection Ratio)
  4. CMRR(Common Mode Rejection Ratio)
(정답률: 63%)
  • 평형신호 회선은 두 개의 신호선과 함께 지상선을 사용하여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외부 노이즈에 의한 신호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두 개의 신호선은 서로 대칭적인 신호를 전송하도록 구성됩니다. 이 때, 두 개의 신호선 중 하나에 노이즈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신호선에 전송되는 대칭적인 신호를 이용하여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이즈 제거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가 CMRR(Common Mode Rejection Ratio)입니다. 따라서, 평형신호 회선을 사용하여 오디오신호를 장거리 전송하는 경우, 외부 노이즈에 의한 신호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CMRR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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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전자계산기 일반 및 방송설비기준

81. 다음 중 CPU의 개입 없이 메모리와 주변장치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것은?

  1. 인터럽트(Interrupt)
  2. 스풀링(Spooling)
  3. 버퍼링(Buffering)
  4. DMA(Direct Memory Access)
(정답률: 75%)
  • DMA(Direct Memory Access)은 CPU의 개입 없이 메모리와 주변장치 간에 데이터를 직접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다. 따라서 CPU가 다른 작업을 수행하면서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전송 속도도 빠르다. 이에 반해 인터럽트, 스풀링, 버퍼링은 모두 CPU의 개입이 필요한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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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플립플롭(Flip-Flop) 회로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메모리는?

  1.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
  2. SRAM(Static Random Access Memory)
  3. ROM(Read Only Memory)
  4. BIOS(Basic Input Output System)
(정답률: 62%)
  • 플립플롭 회로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회로로, SRAM은 이러한 플립플롭 회로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메모리이다. SRAM은 DRAM과 달리 데이터를 저장하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재생성하지 않아도 되므로 더 빠른 액세스 속도를 가지고 있다. ROM과 BIOS는 데이터를 읽기만 가능하고 쓰기는 불가능한 메모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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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10진수 -593을 10의 보수와 2의 보수로 옳게 표현한 것은? (단, 10의 보수는 5자리수, 양부호는 0, 음부호는 9로 표현하고, 2의 보수는 12비트, 양부호는 0, 음부호는 1로 표현한다.)

  1. 10의 보수 : 99406, 2의 보수 : 110110101110
  2. 10의 보수 : 99406, 2의 보수 : 110110101111
  3. 10의 보수 : 99407, 2의 보수 : 110110101110
  4. 10의 보수 : 99407, 2의 보수 : 110110101111
(정답률: 43%)
  • -593을 10진수에서 10의 보수로 바꾸기 위해서는 우선 5자리수로 맞춰줘야 한다. 따라서 99999에서 593을 뺀 99406이 10의 보수가 된다.
    -593을 10진수에서 2의 보수로 바꾸기 위해서는 우선 12비트로 맞춰줘야 한다. 따라서 000000000000에서 593을 뺀 111111111111에 1을 더한 110110101111이 2의 보수가 된다. 이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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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제일 먼저 삽입된 데이터가 제일 먼저 출력되는 파일구조는?

  1. 스택(Stack)
  2. 큐(Queue)
  3. 리스트(List)
  4. 트리(Tree)
(정답률: 71%)
  • 큐(Queue)는 FIFO(First In First Out) 구조로, 제일 먼저 삽입된 데이터가 제일 먼저 출력되는 파일구조입니다. 즉, 데이터가 들어온 순서대로 처리되는 구조입니다. 스택(Stack)은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로, 마지막에 삽입된 데이터가 제일 먼저 출력되는 구조입니다. 리스트(List)와 트리(Tree)는 데이터의 구조와 관계없이 데이터를 삽입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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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메모리관리에서 빈 공간을 관리하는 Free 리스트를 끝까지 탐색하여 요구되는 크기보다 더 크되, 그 차이가 제일 작은 노드를 찾아 할당해주는 방법은?

  1. 최초적합(First-Fit)
  2. 최적적합(Best-Fit)
  3. 최악적합(Worst-Fit)
  4. 최후적합(Last-Fit)
(정답률: 80%)
  • 최적적합(Best-Fit)은 빈 공간 중에서 요구되는 크기보다 더 큰 공간을 찾아 할당해주는 방법 중에서, 그 차이가 제일 작은 노드를 선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빈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메모리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최적적합(Best-Fit)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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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분산 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중앙집중형시스템 개념과는 반대되는 시스템이다.
  2. 한 업무를 여러 컴퓨터로 작업을 분담시킴으로써 처리량을 높일 수 있다.
  3. 보안성이 매우 높다.
  4. 업무량 증가에 따른 점진적인 확장이 용이하다.
(정답률: 80%)
  • 보안성이 매우 높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업을 분산 처리하기 때문에 보안 위협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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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기계어로 번역된 프로그램은?

  1. 목적 프로그램(Object Program)
  2. 원시 프로그램(Source Program)
  3. 컴파일러(Compiler)
  4. 로더(Loader)
(정답률: 50%)
  • 기계어로 번역된 프로그램은 "목적 프로그램(Object Program)"이다. 이는 컴파일러가 소스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여 생성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로더는 목적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시키는 역할을 하며, 소스 프로그램은 아직 컴파일되지 않은 원시 코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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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오퍼레이팅 시스템에서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는 것은?

  1. 데이터 관리프로그램
  2. 어셈블러
  3. 컴파일러
  4. 서브루틴
(정답률: 65%)
  • 오퍼레이팅 시스템에서 제어 프로그램은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관리프로그램이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는 이유는 데이터 관리프로그램이 파일 시스템을 관리하고 데이터를 저장, 검색, 수정,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어셈블러와 컴파일러는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되는 도구이며, 서브루틴은 프로그램 내에서 재사용 가능한 코드 블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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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레지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레지스터는 프로세서 내부에 위치한 저장소(Storage)이다.
  2. 누산기(Accumulator)는 레지스터의 일종이다.
  3. 특정한 주소를 지정하기 위한 레지스터를 상태(Status) 레지스터라 부른다.
  4. 레지스터는 실행과정에서 연산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회로이다.
(정답률: 55%)
  • "특정한 주소를 지정하기 위한 레지스터를 상태(Status) 레지스터라 부른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상태 레지스터는 프로세서의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예를 들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 오류 여부 등을 저장한다. 특정한 주소를 지정하기 위한 레지스터는 인덱스(Index) 레지스터나 베이스(Base) 레지스터 등으로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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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설명으로 옳은 주소 지정방식은?

  1. 즉시 주소 지정방식
  2. 직접 주소 지정방식
  3. 변위 주소 지정방식
  4. 간접 주소 지정방식
(정답률: 52%)
  • 이 주소 지정방식은 "간접 주소 지정방식"입니다. 이유는 주소가 레지스터(R1)에 저장되어 있고, 해당 레지스터의 값이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제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터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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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유선방송국에서 텔레비전 방송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수신안테나, 케이블 및 증폭장치 등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증폭기
  2. 수신설비
  3. 전송로 선로설비
  4. 중계장치
(정답률: 69%)
  • 수신설비는 유선방송국에서 텔레비전 방송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모든 장비를 의미합니다. 이에는 수신안테나, 케이블, 증폭장치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수신설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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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방송의 공적 책임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어떠한 규제나 간섭도 받지 않아야 한다.
  2. 지역간·세대간·계층간·성별간의 갈등을 조정하여서는 아니된다.
  3. 타인의 명예를 훼송하거나 권리를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
  4. 범죄 및 부도덕한 행위나 사행심을 조장하여서는 아니된다.
(정답률: 81%)
  • "어떠한 규제나 간섭도 받지 않아야 한다."는 방송의 자유와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방송이 규제나 간섭을 받으면 자유롭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다양한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송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인 영향력에서 자유로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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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방송법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방송의 자유와 독립보장
  2. 방송설비공사의 책임
  3. 시청자의 권익보호
  4. 민주적 여론 형성
(정답률: 49%)
  • 방송법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방송설비공사의 책임"입니다. 방송법은 방송의 자유와 독립보장, 시청자의 권익보호, 민주적 여론 형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하지만 방송설비공사의 책임은 방송법과는 별개로, 방송설비를 설치하고 유지보수하는 기업의 책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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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방송시설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방송시설과 그에 부속된 토지·건물 등을 공동으로 구축·이용하도록 권고할 수 있는 기관은 어디인가?

  1. 문화체육관광부
  2. 국토교통부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4. 교육과학기술부
(정답률: 64%)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방송통신시장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방송시설의 효율적 이용을 권고하고, 이를 위한 정책과 지원을 제공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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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정보통신공사업자 이외의 자가 시공할 수 있는 경미한 공사의 범위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정보통신용 전송로 설비공사
  2. 연면적 1000m2 이하의 건축물의 자가유선방송설비, 구내방송설비공사
  3. 간이무선국, 아마추어국 및 실험국의 무선설비공사
  4. 인입되는 국선이 5회선 이하인 건축물의 구내통신선로 설비공사
(정답률: 61%)
  • "정보통신용 전송로 설비공사"는 국가기관이나 정보통신공사업자가 수행해야 하는 범위에 해당되기 때문에, 정보통신공사업자 이외의 자가 시공할 수 있는 경미한 공사의 범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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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유선방송신호를 전송하는데 필요한 전송선로 설비 중에서 입력 신호 에너지를 간선에서 지선으로 불균등하게 분리시키는 장치는?

  1. 중계기
  2. 분기기
  3. 분배기
  4. 증폭기
(정답률: 74%)
  • 입력 신호 에너지를 간선에서 지선으로 불균등하게 분리시키는 장치는 분기기입니다. 분기기는 하나의 입력 신호를 여러 개의 출력 신호로 분기하여 여러 대의 수신기에서 신호를 수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유선방송신호를 여러 대의 수신기에서 동시에 수신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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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전송·선로설비에 대한 기술기준의 적합여부 확인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무엇으로 정하는가?

  1. 교육과학기술부령
  2. 행정안전부령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
  4. 문화체육관광부령
(정답률: 77%)
  • 전송·선로설비에 대한 기술기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고시하며, 이는 해당 분야의 전문성과 기술적인 적합성을 고려하여 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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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유선방송국 설비 등에 관한 기술기준 중 전원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전원설비는 최대로 사용되는 때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을 가진 것으로서 전압, 전류의 변동 허용 범위는 ±1[%] 이내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2. 전원설비는 최대로 사용되는 때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을 가진 것으로서 전압, 전류의 변동 허용 범위는 ±10[%] 이내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전원설비는 최대로 사용되는 때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을 가진 것으로서 전압, 전류의 변동 허용 범위는 ±20[%] 이내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4. 전원설비는 최대로 사용되는 때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을 가진 것으로서 전압, 전류의 변동 허용 범위는 ±30[%] 이내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정답률: 74%)
  • 전원설비는 최대로 사용되는 때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을 가진 것으로서 전압, 전류의 변동 허용 범위는 ±10[%] 이내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전원설비가 안정적으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전압과 전류의 변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변동이 크면 전기기기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고장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최소한으로 유지하기 위해 ±10[%] 이내로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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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유선방송국설비의 준공검사는 방송사업의 허가 또는 승인을 얻거나 등록을 한 날부터 얼마 이내에 받아야 하는가?

  1. 1월
  2. 3월
  3. 6월
  4. 1년
(정답률: 46%)
  • 유선방송국설비의 준공검사는 방송사업의 허가 또는 승인을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받아야 합니다. 이는 방송사업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으로, 일정 기간 이내에 설비의 안전성과 기능성을 검사하여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고 방송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1년 이내에 준공검사를 받지 않으면 방송사업을 운영할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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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종합유선방송국 설비에 접속하는 전송선로설비가 동축케이블인 경우의 분계점은?

  1. 진폭변조기와 동축케이블의 최초 접속점
  2. 진폭변조기와 광 송신기의 최초 접속점
  3. 주파수 변조기와 광 송신기의 최초 접속점
  4. 텔레비전 인코더와 광 송신기의 최초 접속점
(정답률: 60%)
  • 동축케이블은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케이블로, 진폭변조기에서 생성된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분계점은 진폭변조기와 동축케이블의 최초 접속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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