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10-06)

방송통신기사
(2018-10-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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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지털 전자회로

1. 다음 그림과 같이 2[㏀]의 저항과 실리콘(Si)다이오드의 직렬 회로에서 다이오드 양단의 전압 크기는 얼마인가?

  1. 0[V]
  2. 1[V]
  3. 5[V]
  4. 7[V]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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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회로에서 안정계수(SV)값이 증가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VS를 증가시킨다.
  2. RS를 감소시킨다.
  3. 출력전압(△VL)을 감소시킨다.
  4. 출력전압(△IL)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66%)
  • 안정계수(SV)는 출력전압의 변화에 대한 입력전압의 변화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안정계수(SV)값이 증가하려면 출력전압의 변화에 대한 입력전압의 변화가 작아져야 합니다.

    회로를 살펴보면, RS가 감소하면 VS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출력전압(△VL)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며, 따라서 안정계수(SV)값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RS를 감소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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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궤환회로에서 발진이 일어나는 조건인 바크하우젠 발진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A는 증폭부의 증폭률이고 β는 궤환부의 궤환율이다.)

  1. 발진조건은 |Aβ |= 1 이다.
  2. Aβ< 1 이면 발진이 일어나지 않는다.
  3. Aβ >1 이면 발진은 되나 이득이 계속 증가하여 클리핑이 일어나면서 불안정하다.
  4. Aβ=1 은 발진조건으로 일정한 진폭의 직류출력이 발생한다.
(정답률: 48%)
  • "Aβ=1 은 발진조건으로 일정한 진폭의 직류출력이 발생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Aβ=1일 때, 궤환회로에서 발진이 일어나면서 직류출력이 발생하는데, 이는 궤환부에서 발생하는 직류전압과 증폭부에서 발생하는 직류전압이 서로 상쇄되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Aβ=1일 때, 일정한 진폭의 직류출력이 발생한다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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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증폭기 회로에서 RE가 증가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차동이득이 감소한다.
  2. 차동이득이 증가한다.
  3. 동상이득이 감소한다.
  4. 동상이득이 증가한다.
(정답률: 63%)
  • RE가 증가하면 Q1의 출력 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Q2의 베이스 전압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Q2의 출력 전압이 감소하게 되어 출력 신호의 크기가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동상이득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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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류 궤환 증폭기의 출력 임피던스는 궤환이 없을 경우에 비해 어떻게 변화하는가?

  1. 변화가 없다.
  2. 0이 된다.
  3. 감소한다.
  4. 증가한다.
(정답률: 61%)
  • 전류 궤환 증폭기의 출력 임피던스는 궤환이 없을 경우에 비해 증가한다. 이는 궤환의 존재로 인해 전류가 반사되어 돌아오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 반사된 전류는 출력 임피던스와 합쳐져 전체적으로 임피던스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궤환 증폭기의 출력 임피던스는 궤환이 없을 경우보다 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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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부궤환 증폭기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잡음이 감소된다.
  2. 주파수 특성이 개선된다.
  3. 비직선 왜곡이 감소된다.
  4. 안정도가 다소 감소된다.
(정답률: 57%)
  • 안정도가 감소하는 이유는 부궤환 증폭기가 신호를 증폭시키는 동안에는 입력 신호와는 다른 주파수의 신호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주파수의 신호는 부궤환 증폭기에서 증폭되어 출력 신호에 혼재됩니다. 이 혼재된 신호는 안정도를 감소시키고 잡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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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발진회로의 궤환루프의 감쇠가 0.5인 경우 발진을 유지하기 위한 증폭 회로의 전압이득은?

  1. 전압이득은 2.0이어야 한다.
  2. 전압이득은 1.5이어야 한다.
  3. 전압이득은 1.0이어야 한다.
  4. 전압이득은 0.5보다 적어야 한다.
(정답률: 61%)
  • 발진회로의 궤환루프의 감쇠가 0.5인 경우, 한 주기가 지날 때마다 전압이 0.5배씩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발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한 주기가 지날 때마다 전압이 적어도 2배씩 증폭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압이득은 2.0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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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은 발진회로에서 200[kHz]의 발진주파수를 얻고자 한다. C1과 C2의 값이 0.001[μF]이라면 L의 값은 약 얼마인가?

  1. 2.21[mH]
  2. 1.27[mH]
  3. 2.31[mH]
  4. 1.35[mH]
(정답률: 39%)
  • 이 발진회로는 콜피츠 발진회로로, 공진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f0 = 1 / (2π√(L·C1·C2))

    여기서 f0 = 200[kHz], C1 = C2 = 0.001[μF] 이므로,

    200[kHz] = 1 / (2π√(L·0.001[μF]·0.001[μF]))

    L = 1 / (4π2·(0.001[μF])2·(200[kHz])2) = 1.27[mH]

    따라서 정답은 "1.27[m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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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비동기 검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국부발진 신호와 입력신호를 곱하게 하는 곱셈 검파기이다.
  2. 송신측과 수신측이 동일한 반송파를 이용한다.
  3. 주로 ASK와 FSK에 이용된다.
  4. 동기검파보다 복조시스템이 복잡하다.
(정답률: 49%)
  • 비동기 검파는 국부발진 신호와 입력신호를 곱하는 곱셈 검파기로, 송신측과 수신측이 동일한 반송파를 이용하지 않고 비동기적으로 작동한다. 이 방식은 주로 ASK와 FSK에 이용되는데, 이는 ASK와 FSK가 비동기적인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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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AM변조에서 100[%] 변조인 경우 그 변조 출력 전력이 6[kW]일 때, 반송파 성분의 전력은 얼마인가?

  1. 1[kW]
  2. 1.5[kW]
  3. 2[kW]
  4. 4[kW]
(정답률: 43%)
  • AM 변조에서 100% 변조는 최대 변조로, 원래의 캐리어 파워에 변조 신호의 파워가 더해져 전체 출력 파워가 늘어납니다. 따라서, 변조 출력 전력이 6[kW]일 때, 반송파 성분의 전력은 캐리어 파워의 절반인 3[kW]이고, 변조 신호의 파워도 3[kW]입니다. 이 두 파워를 더하면 반송파 성분의 전력은 6[kW]이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변조 신호의 파워가 아니라 반송파 성분의 전력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캐리어 파워의 절반인 3[kW]이 정답이 아니라, 변조 신호의 파워인 3[kW]가 반송파 성분의 전력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kW]"가 아니라 "3[k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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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주파수 변조에서 신호주파수가 4[kHz], 최대 주파수 편이가 20[kHz]이면, 변조지수는?

  1. 0.2
  2. 5
  3. 16
  4. 80
(정답률: 59%)
  • 주파수 변조에서 변조지수는 최대 주파수 편이를 신호주파수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변조지수 = 최대 주파수 편이 / 신호주파수 = 20[kHz] / 4[kHz] = 5 이므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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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간접 FM 변조방식(Armstrong 방식)에서의 필수 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산기(Adder)
  2. 평형 변조기(Balanced modulation)
  3. 위상천이기(90° phase shifter)
  4. 진폭제한기(Limiter)
(정답률: 55%)
  • 간접 FM 변조방식에서 가산기(Adder)는 필수 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주파수 변조기와 진폭제한기 사이에 위치하며, 주파수 변조기에서 생성된 변조 신호와 원래의 기반 대역 신호를 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산기는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며, 다른 요소들과 함께 사용될 때만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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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RC 회로의 출력에서 최종치의 10[%]~90[%]까지 얻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지연 시간
  2. 하강 시간
  3. 상승 시간
  4. 전이 시간
(정답률: 71%)
  • RC 회로의 출력에서 최종치의 10[%]~90[%]까지 얻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상승 시간"이라고 한다. 이는 입력 신호가 상승할 때 출력 신호가 일정 비율만큼 상승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출력 신호가 최종치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중에서 상승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상승 시간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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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입력 파형의 아랫부분을 잘라내는 베이스 클리퍼 회로이다.
  2. 입력 파형의 윗부분을 잘라내는 피크 클리퍼 회로이다.
  3. 직렬형 베이스 클리퍼 회로이다.
  4. 입력 파형의 위, 아래 부분을 일정하게 잘라내는 클리퍼 회로이다.
(정답률: 57%)
  • 입력 파형의 윗부분을 잘라내는 피크 클리퍼 회로이다. 이 회로는 다이오드가 역방향으로 작동하여 입력 신호의 양의 피크를 잘라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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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JK 플립플롭(Flip-Flop)을 다음 그림과 같이 연결했을 때, 결과치가 같은 플립플롭은?

  1. D 플립플롭
  2. RS 플립플롭
  3. T 플립플롭
  4. MS 플립플롭
(정답률: 57%)
  • T 플립플롭은 입력값과 이전 상태값을 이용하여 출력값을 결정하는 동기식 플립플롭으로, 입력값이 변할 때마다 출력값이 바로 변경된다. 따라서, 입력값이 같은 경우에는 항상 같은 출력값을 가지므로, 위 그림에서 T 플립플롭이 결과치가 같은 플립플롭이다. D 플립플롭은 입력값이 바뀔 때마다 출력값이 바뀌는 비동기식 플립플롭이고, RS 플립플롭과 MS 플립플롭은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동기식 플립플롭이지만, T 플립플롭과는 다른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결과치가 같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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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Master-Slave 플립플롭은 어떠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플립플롭인가?

  1. 지연 현상
  2. Race 현상
  3. Set 현상
  4. Toggle 현상
(정답률: 65%)
  • Master-Slave 플립플롭은 Race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플립플롭이다. Race 현상은 동시에 여러 입력 신호가 들어왔을 때, 각 입력 신호의 전달 속도에 따라 출력 값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회로의 안정성을 해치고,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다. Master-Slave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를 Master 플립플롭에서 받아들이고, Slave 플립플롭에서 출력 값을 결정함으로써 Race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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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마스터 슬레이브 JK-FF에서 클럭 펄스가 들어올 때마다 출력 상태가 반전되는 것은?

  1. J=0, K=0
  2. J=1, K=0
  3. J=0, K=1
  4. J=1, K=1
(정답률: 55%)
  • 마스터 슬레이브 JK-FF에서 J=1, K=1일 때는 클럭 펄스가 들어올 때마다 출력 상태가 반전된다. 이는 JK-FF의 특성으로, J=1, K=1일 때는 이전 상태와 상관없이 출력이 반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JK-FF에서 클럭 펄스가 들어올 때마다 출력 상태가 반전되는 것은 "J=1, K=1"인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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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5진 리플 카운터를 설계할 경우 최소한 몇 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한가?

  1. 4개
  2. 5개
  3. 6개
  4. 7개
(정답률: 57%)
  • 25진수는 2^5 (32)보다 크고 3^3 (27)보다 작으므로, 5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5개의 플립플롭으로는 0부터 24까지의 수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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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어떤 논리 회로인가?

  1. 인코더
  2. 디코더
  3. RS 플립플롭
  4. JK 플립플롭
(정답률: 62%)
  • 이 논리 회로는 입력 신호를 받아서 그에 해당하는 출력 신호를 선택적으로 발생시키는 디코더이다. 입력 신호가 2진수 형태로 주어지면, 그에 해당하는 출력 신호는 1개만 활성화되고 나머지 출력 신호는 모두 비활성화된다. 따라서 이 논리 회로는 디코더이다. 인코더는 출력 신호를 입력 신호로 변환하는 논리 회로이고, RS 플립플롭과 JK 플립플롭은 순차 논리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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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전감산기의 입력과 관계없는 것은?

  1. 감수
  2. 상위에서 자리 빌림
  3. 피감수
  4. 하위에서 자리 빌림
(정답률: 52%)
  • 정답은 "상위에서 자리 빌림"입니다.

    전감산기는 덧셈과 뺄셈을 수행하는 계산기로, 입력된 두 수를 감산하여 결과를 출력합니다. 이때, 입력된 수의 자릿수가 다를 경우 하위 자리에서 자리 빌림을 하여 계산합니다. 즉, 덧셈에서는 하위에서 자리 빌림을 하고, 뺄셈에서는 상위에서 자리 빌림을 합니다. 따라서 "상위에서 자리 빌림"은 전감산기의 입력과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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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방송통신 기기

21. 다음 중 방송망을 구성하는 전송설비가 아닌 것은?

  1. TBC
  2. STL
  3. FPU
  4. SNG
(정답률: 70%)
  • 정답은 "FPU"입니다. FPU는 방송망을 구성하는 전송설비가 아니며, "File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파일 처리 장치를 의미합니다. STL은 Studio to Transmitter Link, SNG은 Satellite News Gathering을 의미하며, 방송망을 구성하는 전송설비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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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카메라의 위치를 움직이지 않고 카메라 헤드만을 수평방향으로 회전시키면서 촬영하는 것은?

  1. 패닝(Panning)
  2. 틸팅(Tilting)
  3. 달리(Dolly)
  4. 붐(Boom)
(정답률: 83%)
  • 카메라의 위치를 움직이지 않고 카메라 헤드만을 수평방향으로 회전시키면서 촬영하는 것은 "패닝(Panning)"이다. 이는 주로 풍경이나 스포츠 등에서 사용되며, 수평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기법이다. 이를 통해 시선을 바꾸거나 움직임을 강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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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비디오 조명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밝기가 충분할 것
  2. 플리커(flicker)가 있을 것
  3. 조명의 효율이 좋을 것
  4. 연출의도에 따라 상황이나 분위기를 만들어 낼 것
(정답률: 84%)
  • "플리커(flicker)가 있을 것"이 틀린 것이다. 플리커란 눈에 불규칙한 깜빡임 현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조명이 안정적이지 않을 때 발생한다. 따라서 조명의 조건으로는 플리커가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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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우리나라 아날로그 라디오방송에 사용하지 않는 주파수대는?

  1. 중파
  2. 단파
  3. 초단파
  4. 극초단파
(정답률: 76%)
  • 우리나라 아날로그 라디오방송에서는 극초단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는 극초단파가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어 전파가 건물이나 산악지대 등의 장애물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극초단파는 주로 국내외 방송국에서 짧은 거리를 연결하는 무선 통신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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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에서 라디오방송 설비가 아닌 것은?

  1. 부조정실
  2. 비디오편집실
  3. 송신소
  4. 주조정실
(정답률: 80%)
  • 라디오방송 설비는 "부조정실", "송신소", "주조정실"이 포함되어 있지만, "비디오편집실"은 비디오 방송에 사용되는 설비이므로 라디오방송 설비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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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각종 마이크 종류 중에서 평면적인 고정전극에 상대하여 얇은 진동막의 전극을 배치함으로써 최량의 음질을 실현하는 것은?

  1. 자기 변화형
  2. 압전형
  3. 다이내믹형
  4. 콘덴서형
(정답률: 74%)
  • 콘덴서형 마이크는 평면적인 고정전극에 상대하여 얇은 진동막의 전극을 배치함으로써 최적의 음질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진동막의 민감한 반응성과 고정전극의 안정성을 결합하여, 섬세하고 정확한 음질을 재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콘덴서형 마이크는 다른 종류의 마이크에 비해 높은 감도와 넓은 주파수 대역폭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음악 장르와 녹음 환경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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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빛의 삼원색에 해당되지 않는 색은?

  1. 빨강(Red)
  2. 초록(Green)
  3. 노랑(Yellow)
  4. 파랑(Blue)
(정답률: 79%)
  • 빛의 삼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노랑은 빛의 삼원색에 해당되지 않는 색입니다. 노랑은 빨강과 초록의 혼합색으로 만들어지는 이중색이기 때문에 빛의 삼원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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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축케이블 내에 있어서 파장(λ)은 진공 중 파장(λo)의 2/3(67[%])가 된다. 이 때 색부반송파 3.579545[MHz]를 전송할 때 길이 1[m]당 몇 도[°]의 위상(Phase) 차이가 생기는가?

  1. 3.58
  2. 4.5
  3. 6.44
  4. 7.14
(정답률: 43%)
  • 파장(λ)과 위상(Phase)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위상(Phase) = (2π/λ) x 거리

    따라서, 색부반송파 3.579545[MHz]의 파장은 다음과 같다.

    λ = (속도 of light) / (주파수) = (3 x 10^8 m/s) / (3.579545 x 10^6 Hz) = 83.87[m]

    동축케이블 내에서의 파장은 진공 중 파장의 2/3 이므로,

    동축케이블 내에서의 파장 = 83.87[m] x 2/3 = 55.91[m]

    따라서, 길이 1[m]당 위상 차이는 다음과 같다.

    위상 차이 = (2π/55.91) x 1 = 0.112[π rad] = 35.4[°]

    따라서, 색부반송파 3.579545[MHz]를 전송할 때 길이 1[m]당 35.4[°]의 위상 차이가 생기므로, 보기에서 정답은 "6.4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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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ATSC3.0에서 규정하는 영상 압축방식은?

  1. AC-3
  2. AC-4
  3. MPEG-H
  4. H.265
(정답률: 68%)
  • ATSC3.0에서 규정하는 영상 압축방식은 H.265이다. 이는 더욱 효율적인 비디오 압축을 가능하게 하며, 더 적은 대역폭을 사용하여 더 높은 품질의 영상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H.265은 이전의 MPEG-2, MPEG-4와 비교하여 더욱 발전된 기술을 사용하며, 더욱 높은 압축률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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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카메라의 구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트라이 포드(Tripod)
  2. 뷰파인더(Viewfinder)
  3. 렌즈
  4. 텔레신(Telecine)
(정답률: 77%)
  • 카메라의 구성 요소 중에서는 텔레신(Telecine)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텔레신(Telecine)은 필름을 디지털 영상으로 변환하는 장비로, 카메라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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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지털 위성방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건물 내부까지 전파가 용이하게 도달된다.
  2. 디지털변조가 가능하다.
  3. 수신측에서 오류정정이 가능하다.
  4. 부가방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정답률: 68%)
  • "건물 내부까지 전파가 용이하게 도달된다."가 틀린 것이다. 디지털 위성방송은 고주파 전파를 이용하여 송신기에서 위성으로 신호를 보내고, 위성에서 수신기로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건물 내부까지 전파가 용이하게 도달되지 않을 수 있다. 일부 건물이나 지형의 장애물로 인해 신호가 차단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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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반송파대 잡음비(C/N)가 10dB 이상이어야 하는 위성방송에서 잡음전력이 1[W]인 경우 반송파 전력은 몇 와트(Watt)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
  2. 10
  3. 20
  4. 40
(정답률: 65%)
  • C/N은 반송파대 신호의 세기와 잡음의 세기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C/N이 10dB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은 반송파대 신호의 세기가 잡음의 세기보다 최소한 10dB 높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송파대 전력을 P, 잡음전력을 N이라고 하면, C/N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C/N = 10log10(P/N)

    여기서 C/N이 10dB 이상이 되려면,

    10 ≤ 10log10(P/N)

    1 ≤ log10(P/N)

    P/N ≥ 10

    따라서, 반송파대 전력 P는 잡음전력 N의 10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1[W]인 경우, P는 10[W] 이상이어야 하므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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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ATV에서 헤드엔드로부터 송출된 신호를 서비스 구역 전역에 전송하기 위한 전송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간선(Trunk Line)
  2. 분배선(Feeder Line)
  3. 인입선(Drop Line)
  4. 가입자선(Subscriber Line)
(정답률: 79%)
  • 간선은 CATV에서 헤드엔드로부터 송출된 신호를 서비스 구역 전역에 전송하기 위한 전송로를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분배선, 인입선, 가입자선은 간선과는 달리 보다 작은 범위에서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전송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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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동축케이블에 대한 광섬유 케이블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좁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
  2. 작은 크기와 적은 무게를 가지고 있다.
  3. 적은 감쇠도(Attenuation)를 가지고 있다.
  4. 전자기적 잡음에 강하여 도청이 어렵다.
(정답률: 80%)
  • "좁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는 동축케이블의 특징이며, 광섬유 케이블은 대역폭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광파장의 다양성으로 인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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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IPTV에서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은 멀티캐스트 데이터를 요구하는 수신기가 전송되어 오는 멀티캐스트 데이터를 받기 위해 그룹에 접속하거나 작업을 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다음 중 IGMP에서 멀티캐스트 그룹을 사용하는 이유가 될 수 없는 것은?

  1. 멀티캐스트 그룹에 진입과 탈퇴가 자유롭다.
  2.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같이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넓은 범위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3. 멀티캐스트 그룹에 접속한 수신기가 없으면 자동으로 네트워크상에서 사라진다.
  4. 그룹은 그 그룹에 구성된 숫자의 조정이 가능하다. 즉 접속 숫자가 많을 경우 자동으로 인지하여 그 공간을 확보한다.
(정답률: 43%)
  • 정답: "멀티캐스트 그룹에 접속한 수신기가 없으면 자동으로 네트워크상에서 사라진다."

    설명: IGMP에서 멀티캐스트 그룹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같이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넓은 범위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멀티캐스트 그룹에 진입과 탈퇴가 자유롭고, 그룹은 그 그룹에 구성된 숫자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이와 달리, 멀티캐스트 그룹에 접속한 수신기가 없으면 자동으로 네트워크상에서 사라지는 것은 IGMP의 특징이 아니라 멀티캐스트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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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국내 지상파 DMB 서비스에 사용되는 주파수 대역은 사업자당 1.536MHz이다. 지상파 한 채널에 최대 몇 개의 DMB 사업자를 허가할 수 있는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69%)
  • 주파수 대역이 1.536MHz이므로 한 채널에서 최대 전송 속도는 1.536Mbps이다. 이를 3개의 DMB 사업자가 공유하면 각각의 전송 속도는 512kbps가 된다. 따라서 한 채널에 최대 3개의 DMB 사업자를 허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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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방송제작용 영상스위처(VMU)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체 출력 SYNC 레벨은 블랭킹 레벨 이하에서 -40[IRE]가 유지되어야 한다.
  2. VMU 입력단에 입력되는 영상신호와 펄스들의 출력 임피던스는 75[Ω]이어야 한다.
  3. 영상입력단에 가해진 모든 영상소스는 인코더에서 출력되는 테스트용 컬러바를 이용하여 신호레벨, 위상, 타이밍 등을 확인하고, 정확히 조정하여야 한다.
  4. 스위처(Switcher) 자체의 컬러 블랙과 컬러 백그라운드 신호의 셋업 레벨은 40[IRE]가 되어야 한다.
(정답률: 72%)
  • "스위처(Switcher) 자체의 컬러 블랙과 컬러 백그라운드 신호의 셋업 레벨은 40[IRE]가 되어야 한다."가 틀린 설명이 아니다. 이유는 방송제작용 영상스위처(VMU)에서는 영상신호의 레벨을 0[IRE]에서 100[IRE] 사이로 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컬러 블랙과 컬러 백그라운드 신호의 셋업 레벨은 40[IRE]로 설정하는 것이 권장되기 때문이다. 이는 스위처의 출력 신호가 다른 장비에서 처리될 때 올바르게 인식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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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NTSC용 웨이브폼 모니터에서 측정된 50[IRE]는 몇 [mV]인가?

  1. 357[mV]
  2. 350[mV]
  3. 346[mV]
  4. 334[mV]
(정답률: 73%)
  • NTSC 신호에서 50 IRE는 0.714V의 전압에 해당하며, 이를 2Vpp의 신호 범위로 스케일링하면 357mV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57[m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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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벡터스코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영상신호 중의 색도 성분을 측정하기 위해 색도 신호를 복조하여 그 위상과 진폭을 벡터로 표시하는 장치
  2. TV 전송 신호의 파형을 분석하여 변조된 영상과 음성신호의 신호품질을 측정하는 오실로스코프 장치
  3. RF신호를 측정하는 오실로스코프로 신호의 특성을 2차원 정보로 변환하여 벡터로 표시하는 장치
  4. 피변조파에 포함된 영상신호 레벨 대 진폭 변조된 잡음의 비를 벡터적으로 표시하는 장치
(정답률: 69%)
  • 영상신호 중의 색도 성분을 측정하기 위해 색도 신호를 복조하여 그 위상과 진폭을 벡터로 표시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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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DTV 송신안테나 중 Panel형과 Slot형에 대한 특성을 비교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Panel형은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으나 Slot형은 평면적이 적어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아 시설유지에 유리하다.
  2. 전파의 수직패턴에 있어 Panel형은 비교적 빔틸트가 일정하나 Slot형은 주파수에 따라 변동된다.
  3. 전파의 수평패턴 레벨차는 Panel형이 3[dB]정도 나타나지만 Slot형은 0.5[dB]정도다.
  4. Slot형은 Panel형에 비해 다채널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정답률: 68%)
  • 정답은 "Slot형은 Panel형에 비해 다채널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가 아닙니다.

    Panel형과 Slot형은 DTV 송신안테나의 종류 중 두 가지입니다. Panel형은 패널 모양의 안테나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전파의 수직패턴에 있어 비교적 빔틸트가 일정합니다. 반면 Slot형은 평면적이 적어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아 시설유지에 유리하지만, 전파의 수직패턴에 있어 주파수에 따라 변동됩니다. 또한 전파의 수평패턴 레벨차는 Panel형이 3[dB]정도 나타나지만 Slot형은 0.5[dB]정도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Slot형은 Panel형에 비해 전파의 수직패턴에 있어 주파수에 따라 변동되지만, 평면적이 적어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아 시설유지에 유리하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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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방송미디어 공학

41. 다음 중 아날로그 음성신호의 양옆에 디지털 정보를 배치하여 전송하는 혼성(Hybrid)모드로서, 아날로그 음성신호의 대역폭을 줄이고 기존 할당된 방송주파수 내에서 디지털 방송신호까지 보낼 수 있는 확장성 혼성 디지털라디오방송 방식은?

  1. DRM
  2. IBOC
  3. DRM+
  4. Eureka-147
(정답률: 60%)
  • 정답은 "IBOC"입니다. IBOC는 In-Band On-Channel의 약자로, 아날로그 음성신호의 양옆에 디지털 정보를 배치하여 전송하는 혼성 모드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아날로그 음성신호의 대역폭을 줄이고 기존 할당된 방송주파수 내에서 디지털 방송신호까지 보낼 수 있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DRM, DRM+, Eureka-147은 모두 디지털 방식의 라디오 방송 방식이지만, IBOC와는 다른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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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FM 부가방송 국제표준으로 권고하고 있는 DARC 방식의 기저대역 주파수는?

  1. 53[kHz]
  2. 57[kHz]
  3. 67[kHz]
  4. 76[kHz]
(정답률: 57%)
  • DARC 방식은 FM 부가방송 국제표준으로 권고되는 디지털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기저대역 주파수로 76kHz를 사용합니다. 이는 DARC 방식에서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폭이 20kHz이기 때문에, 기저대역 주파수를 76kHz로 설정하여 전체 주파수 대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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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연주소 내 부조정실의 역할로 틀린 것은?

  1. 뉴스센터, 편집실 등 설비에서 넘겨받은 영상, 음성 신호 자료를 송신소로 송출한다.
  2. 카메라, 조명, 영상, 무대를 책임지는 프로듀서, 기술감독 등이 근무하고 있다.
  3. 다양한 영상, 조명, 음향 등을 조정하는 장비가 설치되어 있다.
  4. 드라마 등 각종 TV프로그램을 녹화한다.
(정답률: 81%)
  • "드라마 등 각종 TV프로그램을 녹화한다."가 틀린 것이다. 연주소 내 부조정실은 뉴스나 생방송과 같은 실시간 방송에서 사용되며, 녹화를 담당하는 곳은 제작실이다. 따라서 "드라마 등 각종 TV프로그램을 녹화한다."는 연주소 내 부조정실의 역할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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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인간의 가청주파수는 20~20,000[Hz]이다. 가청주파수 3[kHz]의 파장의 길이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1[km]
  2. 10[km]
  3. 100[km]
  4. 1,000[km]
(정답률: 73%)
  • 파장의 길이는 속도(v)를 주파수(f)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속도는 공기 중에서는 약 340[m/s]이므로, 주파수 3[kHz]의 파장의 길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파장의 길이 = 속도 / 주파수 = 340[m/s] / 3[kHz] = 0.113[m] = 113[mm]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파장의 길이가 113[mm]인 것은 없다. 그러나, 문제에서는 파장의 길이를 킬로미터(km) 단위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113[mm]를 1,000,000로 나누어주면 된다.

    파장의 길이 = 113[mm] / 1,000,000 = 0.000113[km]

    따라서, 주파수 3[kHz]의 파장의 길이는 약 0.000113[km]이며, 가장 가까운 보기는 "100[k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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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형태의 PCM 신호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세 가지 기본 과정이 필요하다. 다음 중 PCM과정으로 옳은 것은?

  1. 표본화(Sampling) 과정 → 양자화(Quantization) 과정 → 부호화(Coding) 과정
  2. 부호화(Coding) 과정 → 표본화(Sampling) 과정 → 양자화(Quantization) 과정
  3. 표본화(Sampling) 과정 → 부호화(Coding) 과정 → 양자화(Quantization) 과정
  4. 양자화(Quantization) 과정 → 표본화(Sampling) 과정 → 부호화(Coding) 과정
(정답률: 86%)
  • 정답은 "표본화(Sampling) 과정 → 양자화(Quantization) 과정 → 부호화(Coding) 과정"이다.

    먼저, 표본화(Sampling) 과정은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다음으로, 양자화(Quantization) 과정은 샘플링된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여 각 구간에서 가장 가까운 값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신호의 정확도를 조절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호화(Coding) 과정은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를 이진수로 변환하여 저장하거나 전송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신호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거나 전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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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양지향성과 단일지향성의 마이크를 음원에 가까이 대고 사용하면 저음의 출력이 증가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회절
  2. 도플러 효과
  3. 근접효과
  4. 칵테일 파티 효과
(정답률: 77%)
  • 근접효과는 마이크를 음원에 가까이 대고 사용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는 마이크와 음원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지면서 공간 반사가 감소하고 저음의 출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영화나 TV 드라마 등에서 촬영 시 사용되며, 드라마 캐릭터가 대화를 할 때 마이크를 가까이 대면서 목소리를 더욱 선명하게 녹음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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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TV 주사방식의 설명에서 틀린 것은?

  1. 순차주사는 하나의 화면을 기수와 우수로 나누어 전송 한다.
  2. 순차주사는 주사 속도가 빨라서 전송 주파수 대역을 넓게 차지한다.
  3. 비월주사는 한 번에 보내는 정보량이 절반으로 되어 전송 주파수 대역을 반(1/2)으로 줄일 수 있다.
  4. 비월주사는 하나의 화면을 두 개의 필드로 나눈다.
(정답률: 68%)
  • "순차주사는 주사 속도가 빨라서 전송 주파수 대역을 넓게 차지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순차주사는 하나의 화면을 기수와 우수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한 번에 전송하는 정보량이 적어서 전송 주파수 대역을 좁게 차지합니다. 따라서 전송 속도가 느리지만, 비용이 저렴하고 구현이 쉬워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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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방송 스튜디오 시설 공사 시 컴포지트(Composite) 영상신호용 케이블의 임피던스는?

  1. 50[Ω]
  2. 60[Ω]
  3. 70[Ω]
  4. 75[Ω]
(정답률: 77%)
  • 컴포지트 영상신호는 75[Ω]의 임피던스를 가지는 케이블을 사용하여 전송되기 때문에 정답은 75[Ω]입니다. 이는 케이블의 임피던스와 신호의 임피던스가 일치해야 최적의 신호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50[Ω], 60[Ω], 70[Ω]은 다른 종류의 케이블에 사용되는 임피던스 값이며, 컴포지트 영상신호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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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상 스펙트럼에서 마젠타(Magenta)와 싸이안(Cyan)색의 광을 혼합하면 어떤 색이 나오는가?

  1. 청색(Blue)
  2. 노랑(Yellow)
  3. 적색(Red)
  4. 녹색(Green)
(정답률: 61%)
  • 마젠타와 싸이안은 각각 보색이며, 이 둘을 혼합하면 보색의 보색인 색이 나옵니다. 따라서 청색(Blue)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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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CIE 색상 도표에서 A, B, C 점에 해당하는 색상들이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적색, 청색, 녹색
  2. 녹색, 적색, 청색
  3. 녹색, 청색, 적색
  4. 적색, 녹색, 청색
(정답률: 70%)
  • 정답은 "적색, 녹색, 청색" 입니다. 이유는 CIE 색상 도표에서 적색, 녹색, 청색은 각각 x축, y축, z축에 해당하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순서대로 나열해야 각 축에 해당하는 색상을 모두 포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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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데이터 방송 서비스 분류에서 방송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방송 중에 있는 드라마, 음악 프로그램, 스포츠 프로그램 등의 프로그램과 연관된 각종 정보를 데이터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1. 독립 정보 서비스
  2. 프로그램 연동 정보 서비스
  3.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
  4. 전자상거래 서비스
(정답률: 77%)
  • 프로그램 연동 정보 서비스는 방송 중인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들과는 구분됩니다. 이 서비스는 시청자가 방송 중인 프로그램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방송사와 시청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연동 정보 서비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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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DAB(Audio+Data)에 비디오를 추가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로서 고품질의 음성 및 영상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제공할 수 있는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는?

  1. DMB
  2. IPT
  3. MMS
  4. 3DTV
(정답률: 87%)
  • DAB(Audio+Data)은 오디오와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이고, DMB는 DAB에 비디오를 추가한 멀티미디어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DMB는 고품질의 음성과 영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입니다. IPT는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 MMS는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 3DTV는 3차원 텔레비전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DMB와는 다른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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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지털 오디오 파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양자화 비트수
  2. 시간
  3. 샘플링 레이트
  4. 음색
(정답률: 81%)
  • 음색은 디지털 오디오 파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디지털 오디오 파일의 크기는 양자화 비트수, 시간, 샘플링 레이트 등과 같은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음색은 오디오 신호의 주파수 성분과 관련이 있으며, 오디오의 톤이나 감성적인 면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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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영상 신호의 크로마 서브 샘플링 방식에서 4:2:0일 때와 4:2:2일 때 크로마 성분(Cr, Cb) 정보량의 차이는 얼마인가?

  1. 2배
  2. 4배
  3. 8배
  4. 16배
(정답률: 62%)
  • 4:2:0에서는 각각의 크로마 성분이 수평 방향으로 2픽셀마다 1번씩만 샘플링되기 때문에, 4:2:2에 비해 크로마 성분 정보량이 2배 적게 전송된다. 따라서 정답은 "2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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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양방향 대화형 데이터방송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신단말에서 리턴 채널을 통해 데이터를 다시 전송측에 전달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2. 오디오/비디오 방송프로그램과는 별개의 전송매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3. 연동형 데이터방송의 예로는 퀴즈, 홈쇼핑, TV전자상거래 등이 있다.
  4. 독립형 데이터 방송은 홈뱅킹, 전자우편(e-mail), 채팅 등이 있다.
(정답률: 71%)
  • "오디오/비디오 방송프로그램과는 별개의 전송매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양방향 대화형 데이터방송 서비스는 오디오/비디오 방송프로그램과 동일한 전송매체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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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에서 방송편성표 및 프로그램 내용 등을 안내하는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DLS(Dynamic Label Segment)
  2. EPG(Electronic Program Guide)
  3. NPAD(Non-Program Associated Data)
  4. FIC(Fast Information Channel)
(정답률: 75%)
  • EPG는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에서 방송편성표 및 프로그램 내용 등을 안내하는 기능을 말한다. EPG는 사용자가 쉽게 프로그램 정보를 검색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방송사에서는 프로그램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여 시청자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EPG는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에서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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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거실의 TV에서 인터넷포털 및 디지털 방송을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는?

  1. 체감형 서비스
  2. TV포털서비스
  3. 멀티모드 서비스
  4. 멀티미디어 서비스
(정답률: 68%)
  • TV포털서비스는 인터넷포털 및 디지털 방송을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인 체감형 서비스, 멀티모드 서비스, 멀티미디어 서비스와는 구분됩니다. TV포털서비스는 TV에서 인터넷포털과 디지털 방송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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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미국식 디지털 TV 표준(ATSC)의 오디오 압축 방식은?

  1. DAB
  2. SPDIF
  3. AC-3
  4. PCM
(정답률: 75%)
  • ATSC에서 사용하는 오디오 압축 방식은 AC-3이다. AC-3은 Dolby Digital의 일종으로, 다중 채널 오디오를 압축하여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고음질의 오디오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5.1 채널 이상의 다중 채널 오디오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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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영상신호의 데이터 압축에서 엔트로피(entropy) 개념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디지털데이터의 부호화는 데이터를 구성하는 각각의 정보가 어떠한 출현확률을 가지는가에 의해서 압축비가 달라진다.
  2. 엔트로피(entropy)가 높을수록 각각의 정보가 출현할 확률이 높다.
  3. 각각의 정보가 출현할 확률이 높을수록 효율적인 부호화가 가능하다.
  4. 각각의 정보가 출현할 확률이 모두 같다면 엔트로피(entropy)가 높아져서 압축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48%)
  • "엔트로피(entropy)가 높을수록 각각의 정보가 출현할 확률이 높다."는 오히려 맞는 설명이다. 엔트로피란 정보 이론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어떤 정보가 불확실성이 높은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엔트로피가 높을수록 각각의 정보가 출현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효율적인 부호화가 가능해진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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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MPEG-2의 프레임 구조 중 순방향 프레임간 예측화면은 무엇인가?

  1. I 프레임
  2. S 프레임
  3. P 프레임
  4. B 프레임
(정답률: 61%)
  • 순방향 프레임간 예측화면은 이전에 인코딩된 P 프레임을 참조하여 현재 프레임을 예측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이전 프레임과의 차이점만을 저장하므로 압축률이 높아지고 전송 대역폭을 절약할 수 있다. 이에 반해 I 프레임은 전체 화면 정보를 저장하고, B 프레임은 이전과 다음 프레임을 참조하여 예측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S 프레임은 MPEG-2에서 사용되지 않는 프레임 구조이다. 따라서 순방향 프레임간 예측화면은 P 프레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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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방송통신 시스템

61. 표본화에 의하여 얻어진 PAM 신호를 디지털화하기 위하여 진폭축으로 이산값을 갖도록 처리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부호화
  2. 양자화
  3. 이진화
  4. 디지털화
(정답률: 71%)
  • 진폭축으로 이산값을 갖도록 처리하는 것을 양자화라고 한다. 이는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 중 하나로, 연속적인 값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이산적인 값을 할당하는 것이다. 이산적인 값은 디지털화된 데이터로 저장되고 처리되며, 이를 통해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양자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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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진폭변조(Amplitude Modulation)에서 변조도가 1일 때 반송파 : 상측파대 : 하측파대의 전력 비율은?

  1. 1 : 1 : 1
  2. 1 : 1/2 : 1/2
  3. 1 : 1/4 : 1/4
  4. 1 : 1/8 : 1/8
(정답률: 70%)
  • 변조도가 1일 때, 진폭변조 신호의 최대 진폭은 원래의 반송파 진폭과 같아진다. 따라서, 상측파대와 하측파대의 최대 진폭은 반송파의 최대 진폭의 절반으로 감소한다. 이에 따라, 전력은 진폭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반송파의 전력은 1이 되고, 상측파대와 하측파대의 전력은 각각 1/4가 된다. 따라서, 전력 비율은 "1 : 1/4 : 1/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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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변조방식 중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사용하고 저역 통과 필터를 사용하는 변조방식은 어느 것인가?

  1. QAM
  2. MSK
  3. DPSK
  4. FM
(정답률: 74%)
  • QAM은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의 약자로,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사용하여 신호를 변조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저역 통과 필터를 사용하여 신호를 전송합니다. 이 방식은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통신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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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64QAM 변조방식의 전송밀도(bps/Hz)는 얼마인가?

  1. 3
  2. 4
  3. 6
  4. 8
(정답률: 73%)
  • 64QAM은 6비트를 한 번에 전송하는 방식이므로, 한 심볼당 전송되는 비트 수는 6 x 64 = 384비트입니다. 이를 전송하는 주파수 대역폭은 64개의 서로 다른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쿼드라처니얼(QAM) 방식을 사용하므로, 전송밀도는 384/64 = 6 bps/Hz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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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은?

  1. 리프프로그(leapfrog) 지역
  2. 블랭킷(blanket) 지역
  3. 커버리지(coverage) 지역
  4. 널(null) 지역
(정답률: 81%)
  • 이 보기는 휴대폰 통신망의 기지국 설치 지역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리프프로그 지역"은 기지국이 떨어져 있는 지역을 뜻하며, "커버리지 지역"은 통신망이 전체적으로 커버하는 지역을 뜻합니다. "널 지역"은 통신이 불가능한 지역을 뜻합니다. 그리고 "블랭킷 지역"은 통신망이 전체적으로 덮인 지역을 뜻합니다. 즉, 이 지역은 통신망이 끊기지 않고 일관되게 연결되어 있는 지역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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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FM송신기의 최고변조주파수가 15[kHz]인 경우 100[%] 변조시 점유주파수의 대역폭은?

  1. 10[kHz]
  2. 90[kHz]
  3. 180[kHz]
  4. 270[kHz]
(정답률: 62%)
  • FM송신기에서 변조주파수의 최대허용값은 최대변조지수(100%)와 최고변조주파수(15kHz)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대허용변조주파수 = 최고변조주파수 × (최대변조지수 + 1)

    = 15kHz × (100% + 1)

    = 15kHz × 2

    = 30kHz

    따라서, FM송신기의 100% 변조시 점유주파수의 대역폭은 30kHz이다. 하지만, FM송신기에서는 보통 대역폭을 2배로 설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점유주파수의 대역폭은 60kHz가 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점유주파수의 대역폭이 60kHz인 것은 "180[k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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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스테레오 필드에서 밸런스 유지와 모노 호환성을 위해 두 마이크의 적절한 배열각도는?

  1. 90도 이내
  2. 100도 이내
  3. 105도 이내
  4. 110도 이내
(정답률: 72%)
  • 스테레오 필드에서 두 마이크 사이의 각도가 90도 이내이면, 두 채널 간의 밸런스가 유지되며, 동시에 두 채널이 모노 호환성을 가집니다. 이는 두 마이크가 서로 충분히 가까이 있어서 같은 소리를 녹음하기 때문입니다. 100도 이내, 105도 이내, 110도 이내의 경우에는 두 채널 간의 밸런스가 유지되지 않을 수 있으며, 모노 호환성도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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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지상파 Digital TV(DTV) 송신기에서 Mask Filter를 쓰는 주된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S/N 비의 특성 개선
  2. 출력 마진 향상
  3. 타 채널에 대한 간섭 최소화
  4. 영상에 대한 음성지연 보상
(정답률: 57%)
  • Mask Filter는 DTV 송신기에서 사용되는 필터 중 하나로, 주파수 스펙트럼의 마스크를 만들어서 타 채널에 대한 간섭을 최소화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이를 통해 인접한 채널과의 간섭을 줄이고, 더욱 안정적인 신호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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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디지털 전송시스템의 등화기(Equalizer)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디지털 신호의 전송에서 입력의 잡음을 제거하여 신호의 출력 레벨을 높게 하는 장치
  2. 디지털 신호의 전송에서 신호의 왜곡을 줄여 비트오류를 줄이는 장치
  3. 디지털 신호의 전송에서 신호의 비선형성을 줄여 비트오류를 증가시키는 장치
  4. 디지털 신호의 전송에서 신호의 대역폭 효율을 최대화하는 장치
(정답률: 57%)
  • 디지털 전송시스템의 등화기(Equalizer) 기능은 "디지털 신호의 전송에서 신호의 왜곡을 줄여 비트오류를 줄이는 장치"입니다. 이는 입력 신호의 왜곡을 감지하고 이를 보상하여 출력 신호의 왜곡을 최소화하여 비트오류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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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ATSC 방식의 디지털TV 방송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넓은 지역 서비스가 가능하다.
  2. HD급 영상에 SD급 영상을 추가하여 구성이 가능하다.
  3. 통신네트워크와 연동하여 홈쇼핑, 홈뱅킹 등 양방향 데이터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4. 이동수신 성능이 우수하고 SFN(Single Frequency Network) 구성에 용이하다.
(정답률: 64%)
  • ATSC 방식의 디지털TV 방송은 이동수신 성능이 우수하고 SFN(Single Frequency Network) 구성에 용이하지 않습니다. 이 방식은 지상파 디지털TV 방송에서 사용되며, 넓은 지역 서비스가 가능하고 HD급 영상에 SD급 영상을 추가하여 구성이 가능하며, 통신네트워크와 연동하여 양방향 데이터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동수신 성능이 떨어지고 SFN 구성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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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유선방송설비의 설치도면 작성에 필요한 기호 및 약호에서 전치증폭기(Head Amp)를 나타내는 기호는?

(정답률: 69%)
  • 전치증폭기(Head Amp)를 나타내는 기호는 ""이다. 이유는 전치증폭기는 입력신호를 증폭시켜 출력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입력과 출력을 나타내는 화살표가 있고, 증폭기를 나타내는 삼각형 모양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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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유선방송국용 전원설비에서 최대로 사용되는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압·전류의 변동허용범위로 맞는 것은?

  1. ±5[%] 이내
  2. ±10[%] 이내
  3. ±15[%] 이내
  4. ±20[%] 이내
(정답률: 74%)
  • 유선방송국용 전원설비에서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압과 전류의 변동이 발생할 경우에도 최대한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동허용범위를 설정합니다. 이때, 변동허용범위가 너무 작으면 작은 변동에도 전력 공급이 불안정해질 수 있고, 너무 크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변동허용범위를 설정해야 합니다.

    유선방송국용 전원설비에서 최대로 사용되는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전압·전류의 변동허용범위는 일반적으로 ±10[%] 이내로 설정됩니다. 이는 전압과 전류의 변동이 최대 10% 이내로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범위 안에서는 전력 공급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범위가 적절한 변동허용범위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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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국내디지털유선방송의 상·하향 대역 분리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Sub split 방식
  2. Mid split 방식
  3. High Split 방식
  4. Extended Mid Split 방식
(정답률: 58%)
  • Sub split 방식은 상향 대역과 하향 대역을 분리하는 방식 중 하나로, 상향 대역은 5~42MHz, 하향 대역은 42~1002MHz로 분리한다. 이 방식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 대역을 활용하여 디지털 방송을 송출할 수 있어 비용 절감 효과가 크다. 또한, 하향 대역이 넓어 다양한 채널을 제공할 수 있어 시청자 만족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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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위성방송에서 전파손실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손실은?

  1. 자유공간 손실
  2. 감쇠와 흡수
  3. 산란과 회절
  4. 다중경로 손실
(정답률: 73%)
  • 정답: 자유공간 손실

    자유공간 손실은 전파가 공간을 통과하면서 거리에 따라 감쇠되는 손실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파가 직진하면서 공간을 통과하다가 거리가 멀어질수록 전파의 진폭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성방송에서 전파가 지구와 위성 사이를 이동하면서 가장 큰 손실을 일으키는 것은 자유공간 손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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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위성방송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다채널성
  2. 고품질성
  3. 대용량성
  4. 국지성
(정답률: 80%)
  • 위성방송의 특징 중 "국지성"은 지역적으로 특정 지역에만 방송이 제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세 가지 특징은 모두 전국적으로 방송이 제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국지성"이 다른 세 가지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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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설명으로 맞는 안테나는 무엇인가?

  1. 무지향성 안테나
  2. 파라볼라 안테나
  3. 혼 안테나
  4. 빔 안테나
(정답률: 73%)
  • 주어진 그림에서 안테나의 방향성이 일정하지 않고, 모든 방향으로 신호를 발산하므로 "무지향성 안테나"이다. "파라볼라 안테나"는 특정 방향으로 집중적으로 신호를 발산하고 수신하는 안테나이며, "혼 안테나"는 두 개 이상의 안테나를 결합하여 신호를 증폭하거나 감쇠시키는 안테나이다. "빔 안테나"는 좁은 각도로 신호를 발산하고 수신하는 안테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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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전송방식이 OFDM인 국내 지상파 DMB의 변조방식은?

  1. DQPSK
  2. FM
  3. DSK
  4. ASK
(정답률: 74%)
  • OFDM은 여러 개의 하위 캐리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각 하위 캐리어는 DQPSK (Differential Quadrature Phase Shift Keying) 방식으로 변조됩니다. DQPSK는 이전 심볼과 현재 심볼의 위상 차이를 이용하여 2비트씩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변조 방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국내 지상파 DMB의 OFDM 변조 방식은 DQPS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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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화상통신회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시간과 경비의 절약,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이 가능하다.
  2. 적임자의 회의참석이 용이하다.
  3. 기업 활용의 극대화 및 효율화를 기대할 수 없다.
  4. TV회의를 실현하려면 고속, 광대역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정답률: 78%)
  • 화상통신회의는 시간과 경비를 절약하며,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이 가능하며, 적임자의 회의참석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 활용의 극대화 및 효율화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오히려 화상통신회의를 통해 지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다양한 지역과 시간대의 인력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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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은 CATV시스템의 기본 구성으로 케이블의 손실을 보상해주는 증폭기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에 해당되는 증폭기는?

  1. 간선 증폭기 [TA : Trunk Amplifier]
  2. 간선 분기증폭기 [TBA : Trunk Bridger Amplifier]
  3. 분기증폭기 [BA : Bridger Amplifier]
  4. 쌍방향 중계증폭기
(정답률: 74%)
  • 이 증폭기는 케이블의 손실을 보상해주는 증폭기이며, "간선"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케이블의 중심부인 "간선"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간선 증폭기 [TA : Trunk Amplifier]"가 정답이다. "간선 분기증폭기 [TBA : Trunk Bridger Amplifier]"는 간선과 분기점에서 사용되며, "분기증폭기 [BA : Bridger Amplifier]"는 분기점에서 사용된다. "쌍방향 중계증폭기"는 케이블의 양쪽 끝에서 사용되며,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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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접지 시공 시방서에 의한 한국산업규격(KS)의 표준이 잘못된 것은?

  1. KS C 2621 동선용 나압착 슬라브
  2. KS C 3103 전기용 연동연선(AS)
  3. KS C 3301 600V 비닐 절연전선(IV)
  4. KS C 0804 접지선 및 접지측 전선의 색별 통칙
(정답률: 77%)
  • KS C 3301 600V 비닐 절연전선(IV)은 접지 시공 시방서에서 권장하는 전선 규격과는 맞지 않기 때문에 잘못된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접지 시공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규격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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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전자계산기 일반 및 방송설비기준

81. 전자계산기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의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될 수 있다. 다음 중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닌 것은?

  1. 과학용 프로그램
  2. 운영 시스템
  3.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4. 통신 제어 프로그램
(정답률: 76%)
  • 정답은 "과학용 프로그램"이다. 이유는 과학용 프로그램은 시스템의 운영이나 데이터베이스 관리, 통신 제어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과학용 프로그램은 주로 과학 연구나 실험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응용 소프트웨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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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디스크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 디스크를 재구성하지 않고 복사된 것을 대체함으로써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RAID 레벨(Level)은?

  1. RAID 0
  2. RAID 1
  3. RAID 3
  4. RAID 5
(정답률: 70%)
  • RAID 1은 미러링 기술을 사용하여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동일한 데이터를 가진 다른 디스크에 복사하여 저장합니다. 이 때, 하나의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크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 디스크를 재구성하지 않고 복사된 것을 대체함으로써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RAID 레벨은 RAID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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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10진수 (38)10을 2진수로 올바르게 변환한 것은?

  1. (100100)2
  2. (100101)2
  3. (100110)2
  4. (100111)2
(정답률: 65%)
  • 10진수 38을 2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2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구한다.
    - 38 ÷ 2 = 19 ... 0
    2. 위에서 구한 몫을 다시 2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구한다.
    - 19 ÷ 2 = 9 ... 1
    3. 위에서 구한 몫을 다시 2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구한다.
    - 9 ÷ 2 = 4 ... 1
    4. 위에서 구한 몫을 다시 2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구한다.
    - 4 ÷ 2 = 2 ... 0
    5. 위에서 구한 몫을 다시 2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구한다.
    - 2 ÷ 2 = 1 ... 0
    6. 위에서 구한 몫을 다시 2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구한다.
    - 1 ÷ 2 = 0 ... 1

    나머지를 아래에서부터 위로 쓰면 (100110)2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0110)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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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자료의 병렬전송을 직렬전송으로 변경하는 레지스터는?

  1. 명령 레지스터(IR)
  2.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AR)
  3.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
  4. 쉬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정답률: 84%)
  • 자료의 병렬전송을 직렬전송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여러 비트를 순차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레지스터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레지스터가 바로 쉬프트 레지스터입니다. 쉬프트 레지스터는 여러 비트를 한 번에 저장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이동시켜서 직렬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자료의 병렬전송을 직렬전송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쉬프트 레지스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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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파일 관리자는 파일 구조에 따라 각기 다른 접근 방법으로 관리한다. 다음 중 저장공간의 효율성이 가장 높은 파일 구조는 어느 것인가?

  1. 직접 파일(Direct File)
  2. 순차 파일(Sequential File)
  3. 색인 순차 파일(Indexed Sequential File)
  4. 분할 파일(Partitioned File)
(정답률: 59%)
  • 순차 파일(Sequential File)은 데이터가 순서대로 저장되어 있어서 검색 시간이 빠르고 저장공간의 효율성이 높다. 또한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할 때도 순서대로 추가되기 때문에 추가 작업이 간단하다. 따라서 저장공간의 효율성이 가장 높은 파일 구조는 순차 파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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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컴퓨터의 운영체제에서 로더(Loader)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간의 연결(linking)을 수행한다.
  2. 출력 데이터에 대해 일시 저장(spooling) 기능을 수행한다.
  3.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번지수를 재배치(relocation)한다.
  4. 프로그램 또는 데이터가 저장될 번지수를 계산하고 할당(allocation)한다.
(정답률: 75%)
  • 로더의 주요 기능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번지수를 재배치하고, 프로그램 또는 데이터가 저장될 번지수를 계산하고 할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출력 데이터에 대해 일시 저장(spooling) 기능을 수행한다."는 로더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로더는 출력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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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몇 개의 관련 있는 데이터 파일을 조직적으로 작성하여 중복된 데이터 항목을 제거한 구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Data File
  2. Data Base
  3. Data Program
  4. Data Link
(정답률: 68%)
  • 정답은 "Data Base"이다.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개의 관련 있는 데이터 파일을 조직적으로 작성하여 중복된 데이터 항목을 제거한 구조를 말한다. 데이터 파일은 단순히 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일이지만,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구조화하여 효율적인 검색과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데이터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데이터 링크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신망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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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스택(Stack)
  2. 컴파일러(Compiler)
  3. 로더(Loader)
  4. 응용 패키지(Application Package)
(정답률: 52%)
  • 스택(Stack)은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아니라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자료구조이다. 따라서 정답은 "스택(Stac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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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접근시간(Access Time)과 사이클시간(Cycle Time)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이클시간이 접근시간보다 대개 시간이 더 걸린다.
  2. 접근시간은 메모리로부터 정보를 거쳐오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3. 접근시간은 주기억장치에만 관계되며 보조기억장치와는 상관이 없다.
  4. 접근시간은 메모리로부터 정보를 가지고 나와서 다시 재 기억시키는데 걸리는 시간이다.
(정답률: 74%)
  • 정답은 "접근시간은 주기억장치에만 관계되며 보조기억장치와는 상관이 없다."이다.

    접근시간은 메모리로부터 정보를 가져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이는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모두에 해당한다. 따라서 보조기억장치의 접근시간도 중요하다.

    사이클시간은 한 번의 명령어 사이클이 완료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이는 접근시간보다 대개 더 오래 걸린다. 이는 명령어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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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16비트 명령어 형식에서 연산코드 5비트, 오퍼랜드1은 3비트, 오퍼랜드2는 8비트일 경우, ⓐ 연산종류와 사용할 수 있는 ⓑ 레지스터의 수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 32가지, ⓑ 512
  2. ⓐ 31가지, ⓑ 8
  3. ⓐ 32가지, ⓑ 8
  4. ⓐ 8가지, ⓑ 511
(정답률: 66%)
  • 정답: ⓐ 32가지, ⓑ 8

    이유:
    - 연산코드가 5비트이므로 2^5 = 32가지의 연산 종류가 가능하다.
    - 오퍼랜드1은 3비트이므로 2^3 = 8개의 레지스터를 사용할 수 있다.
    - 오퍼랜드2는 8비트이므로 2^8 = 256가지의 값을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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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유선방송국 설비 등에 관한 기술기준에서 사용하는 증폭기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입력신호 에너지를 2개 이상으로 균등하게 증폭하는 장치
  2. 텔레비전 방송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증폭장치
  3. 낙뢰 등에 의한 이상 전류 또는 이상전압의 유입을 제한하거나 차단하는 장치
  4. 동축케이블·분배기 및 분기기 등에 의한 상·하향 신호의 전송손실을 보상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장치
(정답률: 75%)
  • 동축케이블·분배기 및 분기기 등에 의한 상·하향 신호의 전송손실을 보상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장치는 입력신호가 전달되는 동안 발생하는 신호 감쇠를 보상하여 출력신호를 증폭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유선방송국 설비 등에서 사용되며, 신호의 감쇠를 보상하여 신호의 질을 유지하고 전송 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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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입력신호 에너지를 간선에서 지선으로 불균등하게 분리시키는 장치는?

  1. 분배기
  2. 분기기
  3. 분사기
  4. 분파기
(정답률: 77%)
  • 입력신호 에너지를 간선에서 지선으로 불균등하게 분리시키는 장치는 "분기기"입니다. 이는 입력신호를 여러 개의 지선으로 나누어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며, 각 지선에 전달되는 신호의 에너지를 조절하여 불균등한 분배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입력신호를 효율적으로 분배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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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방송법에서 정한 방송사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지상파방송사업
  2. 위성방송사업
  3. 방송채널사용사업
  4. 중계유선사업
(정답률: 63%)
  • 중계유선사업은 방송사업의 종류가 아니라 통신사업의 일종으로, 인터넷, 전화 등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말한다. 따라서 정답은 "중계유선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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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방송법 및 방송법시행령의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한국방송공사 이사회는 이사장을 포함한 이사 11인으로 구성한다.
  2. 한국방송공사의 자본금은 300억원으로 하고 50%는 정부가 출자한다.
  3. 시청자위원회는 10인 이상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4. 방송시설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방송시설과 그에 부속된 토지·건물 등을 공동으로 구축·이용하도록 할 수 있다.
(정답률: 69%)
  • "한국방송공사의 자본금은 300억원으로 하고 50%는 정부가 출자한다."가 맞지 않는 것이다. 실제로는 한국방송공사의 자본금은 1조 5000억원으로 되어 있으며, 정부가 출자한 비율은 100%이다. 이는 방송법 제10조에 명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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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지상파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용 무선설비의 기술기준 중 변조 및 송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펄스 정형 필터는 제곱근 레이즈드 여현 필터(root-raised cosine filter)를 사용할 것
  2. 변조방식은 12-VSB 방식으로 할 것
  3. 전송 속도는 16.762 Msymbols/sec로 할 것
  4. 변조된 신호의 채널 당 주파수 대역폭은 8 ㎒로 할 것
(정답률: 58%)
  • 펄스 정형 필터는 변조된 신호의 대역폭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입니다. 제곱근 레이즈드 여현 필터는 이 필터 중에서도 대역폭을 더욱 제한하여 신호의 왜곡을 최소화하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지상파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용 무선설비에서는 이 필터를 사용하여 변조된 신호의 대역폭을 8㎒로 제한하고 왜곡을 최소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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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은 방송법상의 방송의 정의를 설명한 것이다. 괄호 안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정보통신설비
  2. 방송통신설비
  3. 이동통신설비
  4. 전기통신설비
(정답률: 67%)
  • 방송법에서의 방송은 "전기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일정한 시간과 범위 내에서 일방적으로 정보를 송신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정답은 "전기통신설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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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은 전파자원의 공평하고 효율적인 이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시행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주파수분배의 변경
  2. 주파수 회수 또는 주파수 재배치
  3. 새로운 기술방식으로의 전환
  4. 무선국 공동 운영
(정답률: 66%)
  • 무선국 공동 운영은 전파자원의 공평하고 효율적인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사항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무선 통신 서비스 제공자들 간의 협력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주파수 분배, 회수 또는 재배치, 새로운 기술방식으로의 전환 등 전파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정책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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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종합유선방송국 설비의 기술적 조건에 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종합유선방송국이 사용할 수 있는 대역내 주파수 대역은 5.75㎒부터 1,002㎒까지이다.
  2. 영상신호의 휘도신호와 색차신호의 표본당 비트수는 4비트로 한다.
  3. 디지털채널의 변조방식 및 전송조건 등은 「디지털 유선방송 송수신 정합」표준을 따른다.
  4. 아날로그 종합유선방송국의 주 전송장치의 전송방식은 진폭변조 방식으로 한다.
(정답률: 57%)
  • "영상신호의 휘도신호와 색차신호의 표본당 비트수는 4비트로 한다."가 틀린 사항이다.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디지털 방송에서는 영상신호의 휘도신호와 색차신호의 표본당 비트수가 8비트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8비트 이상으로 설정함으로써 더욱 선명하고 자연스러운 화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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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종합 유선방송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전송선로시설의 질적 수준 측정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영상반송파의 신호레벨
  2. 음성반송파의 주파수편차
  3. 혼변조도
  4. 채널간 영상반송파의 레벨차
(정답률: 46%)
  • 음성반송파의 주파수편차는 종합 유선방송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전송선로시설의 질적 수준 측정항목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음성 신호의 주파수 변화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종합 유선방송신호의 전송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측정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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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중계유선방송의 영상반송파의 신호레벨은 수신자설비의 분계점에서 몇 [dBμV]이라야 하는가?

  1. 45~65[dBμV]
  2. 55~75[dBμV]
  3. 65~85[dBμV]
  4. 75~95[dBμV]
(정답률: 75%)
  • 중계유선방송의 영상반송파는 일반적으로 65~85[dBμV]의 신호레벨을 가져야 한다. 이는 수신자 설비의 분계점에서 최적의 수신 신호 강도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만약 신호레벨이 너무 낮으면 수신자가 신호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고, 너무 높으면 수신자가 과부하되어 신호를 처리하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중계유선방송에서는 65~85[dBμV]의 신호레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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