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청소년 내담자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최근 우리나라 청소년상담 문제의 전반적 경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청소년기의 사회인지발달 특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을 모두 고른 것은?
4. 마르시아(Marcia)가 언급한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상태인 청소년이 보일 수 있는 반응은?
5. 프로이트(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 개인심리학의 상담기법 중 내담자의 자기패배적 행동 뒤에 감춰진 의도나 목적을 드러내 밝힘으로써 내담자가 그 행동을 하는 것을 주저하게 하는 기법은?
7. 행동수정 기법과 그 예가 옳게 짝지어진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 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실존주의 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철이는 가족이나 환경에 대한 분노를 자해로 표출하는 문제로 상담을 받고 있다. 철이의 행동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게슈탈트 상담의 접촉경계혼란 상태는?
11. 번(Berne)의 교류분석 이론에서 제시한 게임 공식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2. 현실치료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REBT에서 제시하는 합리적 사고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인지치료에서 제시한 인지적 오류와 그 예가 옳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5. 관찰학습이론을 청소년상담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청소년상담의 상담목표를 설정할 때, 바람직하지 않은 예는?
17. 청소년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로 옳은 것은?
18. 청소년 상담자에게 필요한 전문적 자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9. 다음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사이버상담은?
20. 상담자의 윤리에 어긋나지 않는 행동은?
21. 키치너(Kitchner)의 윤리적 결정 원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2. 상담의 구조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3. 상담자 역전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상담 종결의 주제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5. 상담 중기의 탐색단계에서 상담자가 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은?
26. 상담기법 중 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7. 내담자의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괄호 속 상담자의 반응에 해당하는 상담기법은?
29. 다음에서 설명하는 집단상담의 단계는?
30. 다양한 상담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1. 연구자가 지켜야 할 연구 윤리 중 '고지된 동의(informed cons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한 연구자가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10세 200명, 11세 200명과 12세 200명을 동시에 무선표집하여 집단 간 특성을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3. 양적연구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4. 유의수준과 유의확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5. 연구의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등간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7. 다음의 예에 해당하는 검사 타당도는?
38. 변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확률적 표집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40. 좌우대칭인 분포를 모두 고른 것은?
41. 다음과 같은 특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질적 연구방법은?
42. 연구논문의 '논의' 부분에 포함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연구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표본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5. 연구윤리의 일반적 원칙 중 다음에서 강조하고 있는 원칙은?
46. 김교사는 학습태도를 증진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를 활용하였다. 효과 검증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통계 분석방법은?
47. '수정된 중다상관제곱(adjusted )'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8. 두 변인 X와 Y에 대한 16명의 개인별 점수를 표기한 것이다. 두 변인 간의 상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9. 반분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 Cronbach α계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1. 우울증 감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이질집단 전후검사 설계를 적용하였다. 효과 검증에 활용할 수 있는 통계 분석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2. 아동의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은 지역에 위치한 특정 유치원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여 그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이 실험연구에서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53. 사후검정(post hoc comparison)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54. 상담사A는 부모애착의 영향을 통제한 후, 사회성에 대한 친구애착의 순수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ㄱ'에 해당하는 유의확률은?
55. '교과태도에 대한 교수방법의 효과가 성에 따를 것이다'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실험설계는?
56. '스트레스는 남녀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남학생과 여학생을 각각 15명씩 표집하여 스트레스를 측정한 후 t검정을 실시하였다. 'ㄱ'에 해당하는 값은?
57. 다음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타당도는?
58. 다음 실험과정에서 발생할 수 없는 내적타당도 저해요인은?
59. 신뢰도(rxx')는 관찰점수변량(sx2)에서 진점수변량(st2)이 차지하는 비율(rxx' = st2/sx2 = (sx2 - se2)/sx2)로 정의된다. 1,0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동기를 측정하였더니 관찰점수변량이 100점이었다. 학습동기 검사도구의 신뢰도가 0.84라고 할 때, 이 검사의 측정의 표준오차는?
60. 다음 순서에 따라서 수행한 실험설계 방법은?
3과목: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61. MMPI의 다음 척도가 상승했을 때 공격성과 관련하여 적절하게 해석한 것은?
62. MMPI-A는 MMPI-2의 11개 내용척도에 청소년에게 적용할 수 있는 4개의 내용척도를 추가하였다. 추가된 내용척도가 아닌 것은?
63. MMPI의 상승척도 쌍에 관한 해석으로 적절한 것은?
64. 클로닝거(Cloninger)가 심리생물학적 인성모델에 기초하여 개발한 기질 및 성격검사(TCI)에서 개인이 자신을 사회의 일부로 이해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기질척도는?(문제 오류로 실제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65. 성격평가질문지(PAI)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MMPI-2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7.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에서 소검사별 환산점수의 평균(M)과 표준편차(SD)는?
68. NEO-PI-R에서 다음 소척도의 점수가 상승했을 때, 이에 대한 해석으로 적절한 것은?
69. 로르샤하 검사를 실시하는 각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4판(WAIS-IV)의 핵심 소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1. 주제통각검사(TA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2. HTP의 집과 나무그림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반영하는 것은?
73. 지능 및 인지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WAIS-IV를 다시 받을 때 상대적으로 연습효과에 취약한 소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75. 로르샤하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6. 법정신감정을 목적으로 MMPI를 활용할 때, 해석 시 특히 유의해야 할 조합은?
77. 지능요인을 성격의 한 범주로서 평가하고 있는 검사는?
78. 다음에 제시된 문항의 난이도(p)와 변별도(rPB)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79. 다음에 제시된 심리검사의 최초 개발 시기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80. 구인(construct)에 대한 선호도를 표시하는 문항들을 모아 척도로 만드는 '자극 중심 척도화' 기법은?
81. 내적합치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신뢰도 지수들로 짝지어진 것은?
82. 성취도검사의 총점에 있어 상ㆍ하위 25% 집단의 특정 문항에 대한 답지별 선택비율이다. 정답이 4번이라고 할 때, 이 문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3. 예언타당도와 관련된 통계치 및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84. 등간성을 가정할 수 있는 척도는?
85. 체계적(구조화된) 면담기법의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86. 다특성-다방법 행렬에서 알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87. 탐색적 요인분석의 단계를 적절히 나열한 것은?
88. 행동평가의 기본 전제로 옳지 않은 것은?
89. 지능검사를 200명의 고등학생에게 실시한 결과, 평균이 100점이고 표준편차가 15점이었다. 이 검사의 측정의 표준오차는 5점이었다. 120점을 획득한 영희의 지능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으로서, 괄호 안에 들어갈 숫자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90. 투사적 검사의 장점을 모두 고른 것은?
4과목: 이상심리
91. 고통을 경감시키는 작용을 하는 신체 내 분비물질은?
92. 도박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3. 수면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4. 성격장애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95. 우울증에 관한 아브람슨(Abramson)의 이론에 따르면, 우울장애의 만성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귀인방식은?
96.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7. 병의 원인보다는 증상의 일차적인 해소에 초점을 두고 있는 심리치료 방법은?
98. 극적이고 변덕스러운 B군 성격장애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99. 내원한 젊은 여성 환자가 정체감 혼란, 충동적인 성관계, 반복적인 자살위협, 일시적인 해리증상 등을 보이고 있으나, 기질적인 손상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환자에게 올바른 진단은?
100. 우울증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1. 분열성(schizoid) 성격장애의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102. 자가중독(auto addictive)이론이나 설정점(set point)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 장애는?
103. 뇌손상이 시사되는 질병이 아닌 것은?
104. 물질의존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을 모두 고른 것은?
105. 기억 상실, 지각적 결함, 주도성의 결여, 작화증과 같이 주로 인지적인 기능 손상을 일으키는 코르사코프 증후군이 포함되는 장애는?
106.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정신증(psychosis)은?
107. 정신분열증의 주요 증상과 관련성이 가장 적은 것은?
108.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의 하위 유형이 아닌 것은?
109. 정신분열증의 발병 원인 또는 증상 기여에 관한 가설을 모두 고른 것은?
110. 의사소통 장애의 하위 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11. 자폐증 또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2.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3. 특정 공포증의 하위 유형이 아닌 것은?
114.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적장애(정신지체)는?
115. 이식증(pica)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16. 학습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7. 불안은 임박한 또는 예상되는 불행에 대해 느끼는 불쾌하고 막연한 염려로 볼 수 있다. 불안장애의 하위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18.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 장애의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19. 허위성장애 또는 가성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20. 일반적으로 강한 심리적 충격이나 외상을 경험한 후 개인의 통합적인 기능, 즉 의식, 기억, 자기정체감, 그리고 환경에 대한 지각 등에서 붕괴가 나타나는 정신장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