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청소년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자질로 옳지 않은 것은?
2. 융(C. Jung)이 언급한 대표적인 원형이 아닌 것은?
3. 대표적인 실존심리치료자가 아닌 것은?
4. 다음 상담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5. 청소년 상담자가 적용한 이론적 접근은?
6. 3단계 상담과정 중 다음에 제시한 단계에서 청소년 상담자가 해야 할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7. 상담의 이론적 가정과 해당 이론에서 사용하는 주요기법의 연결이 옳은 것은?
8. 게슈탈트 상담자가 사용하는 알아차리기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정화(catharsis)경험을 촉진하는 원리와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 행동주의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 청소년 상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3. 벡(A. Beck) 인지치료의 역기능적 인지도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르는 상담기법은?
15. 합리정서행동치료(REBT)의 ABCDE를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16. 청소년 상담자의 상담윤리로 옳지 않은 것은?
17. 아들러학파 개인심리학의 4단계 상담과정 중 2단계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8. 글래서(W. Glasser)의 현실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9. 청소년 상담자의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20. 청소년 상담자가 사용하고 있는 다음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청소년 성문제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상담기법 중 즉시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3. 교류분석의 각본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청소년 내담자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5. 해비거스트(R. Havighurst)가 제시한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을 모두 고른 것은?
26. 개인심리학의 개념인 출생순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7. 다음 상담이론에서 사용하는 주요 기법은?
28. 상담 종결단계에서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29. 감정반영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0. 사이버 상담의 장점을 모두 고른 것은?
2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1.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성격 특성(traits)을 측정하는 도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3. 5점 리커트 척도인 외향성 검사의 신뢰도 추정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두 변수가 모두 이분변수인 경우에 가장 적합한 상관계수는?
35. 논문의 서론에 기술되어야 할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36.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근거이론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Tukey의 HSD 검증법에 관한 설명은?
39. 다중공선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표집방법은?
41. 상담 전에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 참석 여부에 따라 조기종결 여부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방법은?
42. 연구설계의 타당도 종류와 그에 대한 위협요인을 옳게 짝지은 것은?
43. 다음에 제시한 상담 연구윤리 원칙은?
44. 단일대상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상담자에 대한 애착'과 '작업동맹'이 서로 구분되는 독특한 구인이라 할 수 있는지 검토하려 한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분석방법과 그 설명이 옳은 것은?
46. 상담 연구 및 출판의 윤리적 문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과학자-실무자 훈련 모델이 지향하는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상담자'로 볼 수 있는 것은?
48. 라틴정방형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9. 교대중재(alternating treatments)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0. 5가지 상담기법의 효과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집단에 10명씩 총 50명을 무선배치하였다. 분석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A)에 해당하는 값은?
51. A척도(평균 50, 표준편차 5)의 준거관련 타당도를 추정하기 위하여 B척도(평균 10, 표준편차 4)와 상관관계를 계산한 결과 rAB = 0.8로 나타났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52. 모의상담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3. 공분산분석의 기본 가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4. 상담의 효과성 연구에서 통계적 결론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5. 메타분석에서 각 연구의 효과크기(ES)를 옳게 제시한 것은?
56. 평균 100, 표준편차 15, 신뢰도 계수 0.6인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합의적 질적 연구법(CQ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8. A시 고등학생 1,000명을 무선표집하여 수학 적성검사의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구한 결과 0.7로 나타났다. 같은 시의 일반 고등학교 10개교에서 내신성적 기준 상위 5% 내의 학생 200명을 무선표집하여 이 측정도구를 실시하였다. 이 때 기대되는 검사-재검사 신뢰도 추정값의 변화 이유와 그 결과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59.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위한 연구참여자의 선정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0. 코호트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과목: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61. 다음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MMPI-2 상승척도 쌍은?
62. MMPI-2의 각 척도와 하위영역 소척도의 짝이 옳게 연결된 것은?
63. 투사적 성격검사와 비교했을 때 객관적 성격검사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64. 행동관찰법과 그 특징을 옳게 연결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5. 중학생 A양은 중간고사 성적이 발표된 이후 주의집중 곤란 및 판단력과 기억력 저하를 호소하였다. 이와 관련된 MMPI-2 임상척도의 Harris-Lingoes 소척도는 무엇인가?
66. 자기보고식 성격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주제통각검사(TAT)의 실시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68. 다음에 제시된 각 검사의 점수 범위가 나머지와 다른 것은?
69. 심리검사 개발 시 고려할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0. MMPI-2와 로르샤하(Rorschach) 검사에서 정신병리의 심각성과 지각적 왜곡의 문제를 탐색할 수 있는 척도와 지표로 옳은 것은?
71. 면접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2. 행동관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의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3. 고등학생 K군은 청소년 분노검사에서 24점이 나왔으며 이 검사는 평균 18점, 표준편차 3, 표준오차 2이다. K군의 원점수를 평균 50점, 표준편차 10인 T점수로 환산하면?
74. 심리검사를 제작하는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75. 그림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6. 표준편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7. 심리검사 선택 시 고려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78.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4판(WAIS-IV)에 새로 추가된 소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79. 써스톤(L. Thurstone)이 명명한 7가지 기초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y)이 아닌 것은?
80. 심리평가 과정에서 임상적 판단의 정확성을 높이는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1. 최대수행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심리검사의 역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3.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4판(WAIS-IV)의 실시방법으로 옳은 것은?
84. 심리검사가 측정하는 심리적 속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5.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4판(WAIS-IV) 소검사 중 시간제한이 없는 것은?
86. 편차지능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7. 심리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8. Exner 종합체계에 따른 로르샤하(Rorschach) 검사의 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9. 문장완성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0. 주제통각검사(TAT)에서 다음과 같이 반응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장애는?
4과목: 이상심리
91. 정신장애 발병에 관한 취약성-스트레스 모형에서 취약성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92. 양극성 및 관련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3. 간헐적 폭발성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다음의 사례는 어떤 성격장애에 해당하는가?
95. 성격장애를 크게 A, B, C 군집으로 분류할 때 C군의 속하는 것을 올바로 묶은 것은?
96. DSM-5에서 비물질 관련 장애(non-substance-related disorders)에 포함된 것은?
97. 주요우울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8. 물질장애는 정신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흥분제, 진정제, 환각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진정제(sedatives)에 속하는 것은?
99. 도벽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0. 조현병(정신분열병)환자의 대표적인 음성 증상을 모두 고른 것은?
101. DSM-5의 수면이상증(parasomnias)에 해당되는 것은?
102. 조현병(정신분열병) 증상이 1개월 이상 6개월 이내로 나타나는 것은?
103. 신경성 폭식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4. 망상장애 중 가장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하위유형은?
105. 다음의 내담자에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개입방법은?
106. 정신장애의 원인에 관한 사회적 유발설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107. DSM이나 ICD에 의한 이상행동의 분류 및 진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8. 생물심리사회적 모형의 근간인 체계이론의 가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9.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발생 및 악화에 기여하는 위험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0. 정신장애의 기질적 원인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111. 다음에 해당하는 DSM-5의 장애는?
112. 이인증(depersonalization)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3. 자율신경계의 투쟁도피반응에 관여하며, 중추신경계에서는 위험에 대한 기민성을 활성화 시키고 공포 및 우울반응에 연관된 것으로 주장되는 신경전달물질은?
114. 일반화된 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5. 강박장애에 관한 인지행동적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6. 의사소통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7. 다음에 제시된 14세 남자 중학생에게 가장 적절한 진단명은?
118. 아동기 발병 정신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9. 배설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20. 신체증상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